2 조사연구 Ⅰ. 머리말 Ⅱ. 생산성개관 Ⅲ. 데이터및생산성측정 1. 데이터 2. 생산성측정 목 차 Ⅳ. 총요소생산성의분해 1. 방법론 2. 결과및분석 Ⅴ. 맺음말 Ⅰ. 머리말 경제가어려워지는상황이발생할때마다매번제기되는정책적처방중의하나가 구조조정 이다. 구조조정은결국산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 조사연구 Ⅰ. 머리말 Ⅱ. 생산성개관 Ⅲ. 데이터및생산성측정 1. 데이터 2. 생산성측정 목 차 Ⅳ. 총요소생산성의분해 1. 방법론 2. 결과및분석 Ⅴ. 맺음말 Ⅰ. 머리말 경제가어려워지는상황이발생할때마다매번제기되는정책적처방중의하나가 구조조정 이다. 구조조정은결국산"

Transcription

1 산업별생산성분석및기업여신방향성연구 1 조사 연구 산업별생산성분석및기업여신방향성연구 이용우 * 1) 산업별생산성분석은한국경제의장기적인성장동력파악을위하여중요한작업중의하나이며그간여러연구기관을통해여러각도에서분석이이루어져왔다. 본연구에서는일차적으로한국산업은행이 2001 년부터 2006 년까지집적한기업재무분석데이터를이용하여기업단위의미시적기반으로부터생산성분석을시도한다. 더나아가 Ahearne 와 Shinada (2005) 가이용한총요소생산성의분해방법을통하여총요소생산성변동의추동요인을산업내개별기업의생산성변화 (within firm component), 산업내기업간시장점유율의변화 (between firm component), 개별기업생산성변화와시장점유율변화의공분산부분 (covariance component) 으로나누어각산업에서의생산성변동에대한좀더구체적인분석을시도한다. 본연구의가장큰의의는후반부분에있다고할것이다. 이작업의궁극적인목표는일본을중심으로시도되었던소위 좀비산업 에대한연구의연장선속에서국내산업에서의실체를규명하고이와관련하여은행권의기업여신에대한방향을검토하는데있다. 일본에서는그간소위 잃어버린 10 년 (lost decade) 의원인을규명하기위하여여러측면에서연구가활성화되었다. 좀비산업 은산업분석에서도출된개념으로고도로비효율적이고부채의존적인산업을의미하며현재는학계에서도일반적으로통용되고있다. 위의선행연구는일본정책투자은행 (Development Bank of Japan) 의미시기업재무데이터를이용하여분석하였는데일반적으로예측되는것에부합하여일부비교역재산업들 ( 건설업등 ) 이좀비산업으로식별되고수출지향적산업으로경쟁에노출되어있는교역재부문의산업들 ( 화학, 전기기계등 ) 은견실한생산성성장을보여주고있다. 본연구에서는국내제조업중분류내에서좀비산업의실체규명을위해노력하였고선행연구와비슷하게일부비교역재부문의산업들이좀비산업의징후를드러내고있음을제시한다. 이러한실증적결론에기반하여본연구는기업여신의일반적방향성이생산성성장이견실한수출관련산업으로진행되어야한다고판단한다. 또한, 일부생산성성장률이양호하게나타나고있는산업들에서도산업내기업간시장점유율의부정적변화가보이는바산업차원뿐만개별기업차원의면밀한분석을통해여신이공급되어야한다고판단한다. * 본고는산은경제연구소이용우수석연구원이집필하였으며, 본고의내용은집필자의견해로당행의공식입장이아님

2 2 조사연구 Ⅰ. 머리말 Ⅱ. 생산성개관 Ⅲ. 데이터및생산성측정 1. 데이터 2. 생산성측정 목 차 Ⅳ. 총요소생산성의분해 1. 방법론 2. 결과및분석 Ⅴ. 맺음말 Ⅰ. 머리말 경제가어려워지는상황이발생할때마다매번제기되는정책적처방중의하나가 구조조정 이다. 구조조정은결국산업의체질을개선하여국가경제의성장동력을회복하고자하는것이다. 이를위해서는산업별로생산성성장을정확히측정하여산업별효율성을파악하는것이선결조건이라하겠다. 그간산업별생산성분석은여러기관을통하여다양하게이루어졌다 ( 이근희, 전현배, 표학길 (2008) 참조 ). 본고에서는접근방법을달리하여한국산업은행이 2001년부터 2006년까지집적한미시데이터인기업재무분석을사용하여우리나라산업별생산성을측정한다. 이러한산업별생산성분석에이어소위 좀비산업 의식별을위하여총요소생산성분해를통하여분석을시도한다. 좀비산업은고도로비효율적이고부채의존적인산업을의미하며특히소위 잃어버린 10년 을분석하기위해일본산업분석에서사용되어왔다. 방법론으로는 Haltiwagner (1997) 가제시하고 Ahearne와 Shinada (2005) 가일본정책투자은행의데이터를이용하여분석한방법을채용한다. 이작업은개별기업차원의미시데이터를활용하지않으면가능하지않다. 총요소생산성분석의최종적인목적은은행권기업여신의방향성확립이다. 즉, 전체경제의성장동력을활성화하기위하여자금의공급이어떠한방향으로가야하는지를검토한다. 본고의편성은다음과같다. II절에서는우리나라의생산성에대한개략적분석을행한다. III절에서는우리가활용한데이터에대한설명과이데이터를이용한산업별생산성측정의방법및결과가제시된다. 이어 IV절에서는총요소생산성분해의방법론에관한설명및이방법에의해획득한결과를논한다. 마지막으로 V절에서결론및이후가능한연구방향에대해제시한다.

3 산업별생산성분석및기업여신방향성연구 3 Ⅱ. 생산성개관 아래의 < 표 1> 은기존연구에서행한표준적인성장회계이며우리나라경제의생산성과관련하여 1980년대이후의몇가지추세적인흐름을살펴볼수있다. 표-1 GDP 증가율의요인분해 ( 단위 : %) 1981~ ~ ~ ~2007 GDP 노동생산성 자본심화 총요소생산성 노동시간 생산가능인구비중 자료 : 김원규 (2008) 이를통해보면 2000년대들어한국경제는성장잠재력이둔화되고있는것으로나타나고있으며이러한둔화는노동시간축소율의확대, 생산가능인구증가율의저하, 그리고노동생산성증가율의감소에기인하는것으로파악된다. 노동시간증가의경우 < 그림 1> 에서보듯이 1997 ~ 1998년경제위기직후의상승을제외하고는계속적인하락추세에있는것을알수있다 1). 이는노동수요의감소와주 5일근무제도입이라는두가지요소의결합에의해발생하는것으로추정된다. 이외에 GDP대비총민간투자액도 1998년경제위기를경유하며현재까지점진적으로하락하고있으며이는노동자 1인당자본의증가를나타내는자본심화의증가율감소로드러나고있다. 1) 노동부 사업체임금근로시간조사 통계가 1993 년부터존재하므로시계열은 1993 년부터포함하였다.

4 4 조사연구 그림 월총노동시간추이 ( 단위 : 시간 ) 월총노동시간 175 '93 '94 '95 '96 '97 '98 '99 '00 '01 '02 '03 '04 '05 '06 '07 자료 : 노동부 사업체임금근로시간조사 통계 그림 GDP 대비총민간투자비율의추이 민간투자 /GDP ( 단위 : %) 0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00 '01 '02 '03 '04 '05 '06 '07 자료 : 한국은행, ECOS 이상의짧은개관에서드러나듯한국경제의성장잠재력은둔화되고있는것으로나타나고있으며이에좀더세분화된산업별생산성을추적하여효율적인산업들과비효율적인산업들을구분해내는것이필요하다하겠다. 더나아가이러한비효율성이어떠한요인에기인하는지를구체적으로파악하는것이절대적으로요구된다.

5 산업별생산성분석및기업여신방향성연구 5 Ⅲ. 데이터및생산성측정 1. 데이터본고에서실증적연구를위해사용된데이터는한국산업은행의기업재무분석데이터이다. 기간은 2001년 ~ 2007년까지의연간데이터이며통계청산업분류대분류기준 13개산업 ( 참조의표 1 참고 ) 의 8,546개기업을포함하고있다. 2007년에표본개편이발생했으므로표본의일관성을유지하기위하여 2007년데이터는분석대상에서제외한다. 주로사용하는정보는기업의대차대조표와손익계산서의항목들이다. 원데이터는불균형패널 (unbalanced panel) 이며생산성측정에서는원데이터를사용하며총요소생산성의분해에서는원데이터로부터추출된균형패널 (balanced panel) 을이용한다. 2. 생산성측정개별기업에대해기업단위의부가가치와총요소생산성을다음과같은방법으로측정한다. 특정기업 가 시점에콥-더글라스생산함수에의해실질생산 를산출한다고가정하자 : 여기서 는노동시간으로측정된노동요소의투입량이며 는실질자본량, 그리고 는총요소생산성을나타낸다. 총요소생산성 (Total Factor Productivity) 생산에투입되는요소들을단순화하면크게노동과자본으로나눌수있는데, 동일한노동과자본을투입하여도생산량, 부가가치등이다르게나타난다. 노동과자본이비슷한회사또는국가간에이윤, 매출액, 생산량, GDP 등이상이한것을쉽게찾아볼수있다. 이러한차이는생산과정에있어서주어진노동과자본을얼마나효율적으로사용하고있느냐에따라발생하는데, 그효율성의정도를나타내는것이총요소생산성이다. 즉, 총요소생산성은생산이얼마나효율적으로이루어지고있는가를나타내는지표로, 노동과자본여건이동일한기업이나국가간에매출액, 이윤, GDP, 1인당소득등이다르게나타는데, 이를총요소생산성의차이로설명할수있다.

6 6 조사연구 생산함수에자연로그를취한후재배열을하면총요소생산성은실질생산과총요소투입량의차로구성된다. 이렇게주어진식에서오른쪽에있는각각의구성부분을어떻게측정할것인가가중요한문제로대두된다. 여기에서는 Shinada (2003) 가제시한데이터구축방법을따른다. 가. 개별기업차원의노동과자본생산성 특정기업의노동과자본생산성은다음과같이계산된다. 노동생산성 = 실질부가가치 / 노동투입량 자본생산성 = 실질부가가치 / 자본투입량 나. 부가가치 실질생산은기업의명목부가가치를특정기업이속한산업차원에서정의된도매가격지수로조정하여구한다. 우리의데이터는기업명목부가가치를측정하기위해사용하는요소소득들에관한정보를다음과같이포함하고있다. 명목부가가치 = 노동지출 ( 급여 + 복리후생비 + 퇴직급여 ) + 임차료 + 감가상각비 + 영업이익 2) + 세금및공과 이렇게계산된명목부가가치는각기업이속한산업의도매가격지수로조정한다. ( 사용된산업별도매물가지수는참조의표 2를참고 ) 명목부가가치를생산하는다른방법은총생산에서중간요소를차감하는것이다. 중간요소의가치는기업의재무제표에서매출원가로측정된다. 이론적으로는두가지방법이본질적으로같은결과를주어야한다. 하지만, Shinada (2003) 에서지적되듯 2) 한국은행의경우명목부가가치의산정에있어경상이익을사용하나기업의영업활동의결과를측정하기위해서는영업외수익과비용을제외한영업이익이더적절하다고판단하여본고에서는영업이익을사용한다.

7 산업별생산성분석및기업여신방향성연구 7 실제적으로단순히총생산에서매출원가를차감하는것은몇가지이유때문에부가가치와맞아떨어지지않는다. 3) 따라서본고에서도요소소득을사용한부가가치측정을사용한다. 다. 노동투입량 노동투입량은각기업의노동자수에평균노동시간을곱하여산출한다. 각기업의노동자수는정규직, 일용직, 계약직을모두포함하여계산한다. 산업별평균노동시간은노동부의 사업체임금근로조사 통계의연평균노동시간을이용하며사업체규모도감안하여산출한다. 노동시간의계산은정상근로시간수와초과노동시간수를모두합산하여계산한다. 라. 자본투입량 자본투입량은다음과같이산출된다. 자본장부가액 : 토지 + 건물및구축물 + 기계장치 + 선박및차량운반구 + 건설중인자산 + 기타유형자산 + 제 ( 상 ) 품및반제품 + 재공품 + 원자재 + 기타재고자산 유형자산은감가상각누계액차감후순액을이용하며장부가액을산출한후에는도매물가지수를이용하여조정한다. ( 사용된산업별도매물가지수는참조의표 3을참고 ) 마. 생산성측정결과 본절에서는위의데이터구축방법을통하여측정된생산성을몇개의범주하에제시한다. 일단전산업에대한생산성측정결과는다음의 < 표 2> 와같다. 3) 첫째, 제조업체들의경우매출원가는공장노동소득을포함한다. 더나아가생산자산의감가상각도포함한다. 마지막으로매출원가의정의가산업별로다르다.

8 8 조사연구 표 -2 전산업부가가치및생산성증가율 전산업 연평균변화율 (2001~2006) ( 단위 : %) 1. 실질부가가치 4.97 기여 (%) 2. 노동요소 ( 노동시간 ) 노동생산성 자본심화 총요소생산성 5.35 < 표 2> 에나타난바와같이전산업에걸쳐실질부가가치의성장률은 4.97% 이며노동요소의투입은감소한것을알수있다. 노동생산성이 6.33% 성장하여노동요소투입의감소를상쇄하였다. 노동한단위당자본스톡의노동생산성증가율기여도인자본심화는 0.98%, 총요소생산성은 5.35% 의성장을보였다. 이어우리는대기업과중소기업을구분하여생산성측정결과를제시하는데결과가상당히대조적이다. 표 -3 대기업과중소기업부가가치및생산성증가율 (2001~2006) 대기업 중소기업 ( 단위 :%) 1. 실질부가가치 기여 (%) 2. 노동요소 ( 노동시간 ) 노동생산성 자본심화 총요소생산성 대기업과중소기업간에는단순히실질부가가치의차이만존재하는것이아님을 < 표 3> 을통해알수가있다. 대기업은실질부가가치와노동생산성의증가율도중소기업에비해높고노동요소의투입에있어서도중소기업노동요소의투입이감소한것과대조적으로성장했음을볼수있다. 다음으로는각산업별생산성측정의결과를살펴본다. 참조표 1의산업세분화에서부동산및임대업은 2007년표본개편에의해편입되었으므로우리의분석에서는제외한다.

9 산업별생산성분석및기업여신방향성연구 9 표-4 산업별부가가치및생산성증가율 (2001~2006) ( 단위 : %) 실질부가가치 노동요소 노동생산성 자본심화 총요소생산성 광업 제조업 전기, 가스및증기업 종합건설업 도매및소매업 숙박업 운수업 통신업 사업서비스업 하수처리, 폐기물처리및청소관련서비스업 부가가치성장의견지에서보면전기, 가스및증기업, 도매및소매업, 운수업, 하수처리, 폐기물처리및청소관련서비스업에서견실한성장이이루어졌다 4). 노동생산성증가율의견지에서는전기, 가스및증기업, 도매및소매업, 운수업, 통신업이주도적인역할을하였으며노동증가율의견지에서는광업, 전기, 가스및증기업, 도매및소매업, 운수업, 하수처리, 폐기물처리및청소관련서비스업등이양의노동증가율을나타냈다. 대분류산업중노동생산성증가율도높고노동요소투입량도증가한산업은전기, 가스및증기업, 도매및소매업, 운수업에불과해경제전체의부가가치증가율확대에한계를드러내고있음을볼수있다. 마지막으로제조업내의세부산업들에대한결과를 < 표 5> 를통하여제시한다. 4) 기존연구와비교했을때제조업의부가가치성장이전산업평균보다낮게측정이되는데이는우리의미시데이터가샘플링에서약간의문제를노출시키고있는것으로평가할수있겠다. 이에대해결론부분에서다시논의하도록한다.

10 10 조사연구 표 -5 제조업중분류별부가가치및생산성증가율 (2001~2006) ( 단위 : %) 실질부가가치 노동요소 노동생산성 자본심화 총요소생산성 음 / 식료품 섬유제품 봉제의복및모피제품 가죽, 가방및신발 목재및나무제품 펄프, 종이및종이제품 출판, 인쇄및기록매체 코크스, 석유정제품및핵연료 화합물및화학제품 고무및플라스틱제품 비금속광물제품 제 1차금속산업 조립금속제품 기타기계및장비 컴퓨터및사무용기기 기타전기기계및전기변환장치 전자부품, 영상, 음향및통신장비 의료, 정밀, 광학기기및시계 자동차및트레일러 기타운송장비 가구및기타제품 재생용가공원료 제조업중분류를통해서보면제조업내부에서도편차가심하게존재함을알수있다. 결과에서주목할부분은화합물및화학제품, 자동차및트레일러, 기타운송장비, 제 1차금속산업, 조립금속제품, 기타기계및장비, 전자부품, 영상, 음향및통신장비등수출비중이높은제조업이그렇지않은제조업에비해부가가치나노동생산성의성장에서높은증가를보이고있다는것이다 5). 수출비중이높은제조업의경우경쟁에더욱노출되어있는것에서기인하는것으로판단된다. 5) 제조업의산업별수출비중파악을위해서는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의통계를참조하였다.

11 산업별생산성분석및기업여신방향성연구 11 Ⅳ. 총요소생산성의분해 1. 방법론 위에서우리는 2001 ~ 2006년사이각산업별그리고제조업내각산업별부가가치및생산성의변동을살펴보았다. 이절에서는총요소생산성변동의어느정도가각개별기업의성과에의해결정되는지를고찰한다. 이와함께생산성변동의어느정도가시장점유율의변동에의한것인지를파악한다. 이의분석을위해서는균형패널을사용하는것이필수적이며이를위해데이터의전체기업들중 2001 ~ 2006년기간계속적으로존재하는기업들을선정하여분석한다. 총요소생산성분석을위해서는 Haltiwagner (1997) 의방법론을따라산업생산성을다음과같이기업단위의생산성수준의가중평균의합으로구성한다. 여기서 는산업 에속하는기업들의집합이며 는산업 에속한기업 의 명목매출액비율이다. 기에서 기사이의산업생산성의성장은다음과같이주어진다. 다음으로산업생산성의변동을다음과같은세부분으로분해한다. 첫번째항목은기업내부요소 ( within firm component) 이며시장점유율이변동되지않는상황에서개별기업내부의생산성변동의결과로산업생산성에어떠한변화가있을지를측정한다. 즉, 시장점유율은최초시점의값으로고정되어있는상황에서순전히개별기업들의생산성이변동한부분만을측정하는요소이다. 이항목은데이터시작시점 ( 즉, 2001년 ) 의각기업의시장점유율로가중치를주어각각의개별기업의생산성성장을합산하여계산한다. 두번째항목은기업간요소 ( between firm component) 이며시장점유율의변동에의한추가적인생산성변동을측정한다. 즉, 산업내생산성이높은기업들과낮은기업들간의시장점유율변동이초래하는산업생산성변동을분리하여측정하는항목이다. 이항목은데이터시작시점의개별기업의생산성과산업생산성의차로

12 12 조사연구 가중치를주어각기업의시장점유율의변화를모두합하여계산한다. 세번째항목은공분산요소 (covariance component) 이다. 이항목은시간에걸친기업들의생산성변동과시장점유율변동을동시에고려하는항목이다. 이러한분해를통해산업의생산성변동은각요인별로구체적으로파악되며다음과같이요약이가능하다. 산업생산성은 (1) 개별기업의생산성이증가 ( 감소 ) 하거나 ( 기업내부요소 ) (2) 저 ( 고 ) 생산성기업으로부터고 ( 저 ) 생산성기업으로시장점유율이재배치되거나 ( 기업간요소 ) (3) 생산성이고속 ( 저속 ) 성장하는기업으로시장점유율이재배치되는경우증가 ( 감소 ) 하게될것이다 ( 공분산요소 ). 2. 결과및분석전술한바와같이총요소생산성의분해를위해서균형패널을사용하여총요소생산성을다시계산하였으며따라서이하에서제시되는산업별총요소생산성은불균형패널을이용한앞부분의생산성측정의결과들과다른값들을갖는것을알수있다. 이하에서는총요소생산성이낮은산업들과높은산업들을선별하여그결과를제시하며이는 < 표 6> 에정리되어있다. 일단총요소생산성이양의성장을기록한산업들의경우기업내부요소, 즉개별기업들의생산성성장의기여가큰것을알수있으며음의성장을한산업들의경우도기업내부요소의기여가큰것을볼수있다. 즉, 양의성장과음의성장모두기업내부요소에의해결정된면이크다는것을알수있다. 또한, 총요소생산성의성장이음의값을기록한경우는예외없이기업간요소도음의값을갖는다는것을지적할필요가있다. 즉, 저생산성기업의시장점유율이성장하는데서기인하는산업생산성저하의현상이확인되는것이다. 하지만출판, 인쇄및기록매체를제외하고는공분산요소가양의값을기록하여 ( 즉, 생산성성장이빠른기업의시장점유율증가 ) 기업간요소의효과를일정부분상쇄하고있다. 또하나특기할점은총요소생산성이높은일부의산업에서도부정적인기업간요소의효과가나타난다는사실이다. 하지만이경우에도생산성이급속히성장하고있는기업의시장점유율이높아지고있다.

13 산업별생산성분석및기업여신방향성연구 13 이상의결과를요약하면확연히좀비산업으로식별할수있는경우는출판, 인쇄및기록매체산업이며광업, 봉제의복및모피제품, 펄프, 종이및종이제품등의경우도좀비산업의징후가확연한산업들로평가할수있다 6). 이러한결과는 < 표 5> 와의연관성속에서시사점을던져준다고평가된다. < 표 5> 에서수출지향적인, 따라서경쟁에노출되어있는산업들의경우생산성성장이높다는것을확인한바있으며비교역재부문의경우이와는반대의현상이나타남을보았다. 이는경제전반의생산성제고를위해서생산성성장이높은교역재부문은적절한지원이이루어져야하고그렇지않은부문은적절한구조조정이이루어져야하되단순한산업정책차원뿐만아니라내부적으로생산성이높은기업들에대해서는적절한지원이이루어져야함을시사한다. ( 기업간요소고려 ) 표-6 일부산업에대한총요소생산성증가율분해결과 (2001~2006) ( 단위 : %) 총요소생산성 기업내부요소 기업간요소 공분산 광업 봉제의복및모피제품펄프, 종이및종이제품출판, 인쇄및기록매체 도매및소매업 가구및기타제품 화합물및화학제품 제 1차금속산업 기타기계및장비제조업 전자부품, 영상, 음향및통신장비 자동차및트레일러 기타운송장비 ) 일본정책투자은행데이터를이용한선행연구에의하면일본에서는화학, 운송장비, 전기기계정밀기계등에서는산업생산성의성장이견실하며분해를통해볼때도세구성요소가모두양의값을가지고있어우리의결과와비슷한결과가도출되었다. 한편, 음식업, 의류, 건설, 도 소매업은좀비산업으로명확하게식별되고있다.

14 14 조사연구 Ⅴ. 맺음말 이상에서한국산업은행의기업재무분석데이터를이용한생산성분석의내용들에대해논의하였다. 특히, 주목할사실은제조업내에서수출지향적인교역재를생산하는산업이비교역재를생산하는산업에비해부가가치의창출과노동생산성의측면에서좋은성과를보이고있다는것이다. 더나아가, 제조업중분류를통해볼때비교역재부문을중심으로좀비산업의징후가여실히드러나는것을파악하였으며특히, 생산성이낮은산업의경우저생산성기업들의시장점유율이증대하여산업전체의경쟁력을여실히저하시키고있는것으로드러나시사점을던져주고있다. 또한, 이는일부생산성이건실한산업에서도나타나고있어주의를요하고있다. 궁극적으로은행권은생산성이높은산업에대한자금공급을늘려야하는방향으로여신정책을세우고또한개별기업들의생산성및효율성의점검에도만전을기해야할것이다. 더나아가이러한산업별생산성분석및생산성분해결과는은행권의리스크관리를위한정보로도적극적으로활용될수있다고판단한다. 즉, 좀비산업의징후가강하게나타나는경우해당산업내부의개별기업들에대한점검이주의깊게이루어져야하며이러한모니터링과정에서생산성분석및분해는유용한정보로기능할것이다. 향후에는기업차원의미시데이터를활용한연구가더욱활성화되어야할것으로판단된다. 한국산업은행의기업재무분석데이터의경우제조업의생산성이평균보다낮게나와데이터의신뢰도를낮추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 보다정교한생산성측정을위해새로운미시데이터의구축과활용이더욱요구된다하겠다. 이러한조건이충족되는경우우리나라에서도대분류의측면에서보다의미있는결과들을획득할수있을것이다. 또한, 기술적인측면에서우리가사용한콥-더글라스생산함수의한계도지적되어야할것이다. 내생적성장이론의등장과함께교육이나 R&D 투자의장기적경제성장에대한영향이강조되고있으며이러한연장선상에서기업들의 R&D 투자를명시적으로생산함수에도입하여분석을하는것이이후연구의발전을위해바람직하다고판단한다.

15 산업별생산성분석및기업여신방향성연구 15 참고문헌 1. 국내문헌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7), 연구개발투자의경제성장기여도국제비교 김원규 (2008), 2000년이후경제성장의산업별성장요인별분석, KIET 산업경제 한국산업연구원이근희, 전현배, 표학길 (2008), 총요소생산성국제비교, 한국생산성본부 2. 외국문헌 Ahearne, A. and N. Shinada (2005), Zombie Firms and Economic Stagnation in Japan, Discussion Paper Series No.95, Hitotsubashi University Research Unit for Statistical Analysis in Social Sciences J. Haltiwagner (1997), Measuring and Analyzing Aggregate Fluctuations: The Importance of Building from Microeconomic Evidence, Federal Reserve Bank of St. Louis Review N. Shinada (2003), Decline in Productivity in Japan and Disparities Between Firms in the 1990s: An Empirical Approach Based on Data Envelopment Analysis, DBJ Research Report No.38, Economic and Industrial Research Department, Development Bank of Japan

16 16 조사연구 참조 1. 산업세분화 광업제조업전기, 가스및증기업종합건설업 / 전문직별공사업도매및소매업숙박업운수업통신업부동산및임대업사업서비스업하수처리, 폐기물처리및청소관련서비스업 광업음 / 식료품섬유제품봉제의복및모피제품가죽, 가방및신발목재및나무제품 ; 가구제외펄프, 종이및종이제품출판, 인쇄및기록매체복제업코크스, 석유정제품및핵연료화합물및화학제품고무및플라스틱제품비금속광물제품제 1차금속산업조립금속제품 ; 기계및가구제외기타기계및장비컴퓨터및사무용기기기타전기기계및전기변환장치전자부품, 영상, 음향및통신장비의료, 정밀, 광학기기및시계자동차및트레일러기타운송장비가구및기타제품전기, 가스및증기업종합건설업 / 전문직별공사업도매및소매업숙박업운수업통신업부동산및임대업사업서비스업하수처리, 폐기물처리및청소관련서비스업

17 산업별생산성분석및기업여신방향성연구 실질부가가치를측정하기위해사용한가격지수 산업 가격지수 어업 농림수산품 ( 생산자물가지수 ) 광업 광산품 ( 생산자물가지수 ) 제조업 공산품 ( 생산자물가지수 ) 전기, 가스및증기업 전력, 수도및도시가스 ( 생산자물가지수 ) 건설업 건설업디플레이터 ( 대한건설협회 ) 도매및소매업 도소매업지수 ( 경상 / 불변 ) 숙박업 숙박 ( 생산자물가지수 ) 운수업 운수 ( 생산자물가지수 ) 통신업 통신 ( 생산자물가지수 ) 부동산업 부동산 ( 생산자물가지수 ) 임대업 리스및임대 ( 생산자물가지수 ) 사업서비스업 전문서비스 ( 생산자물가지수 ) 오락, 문화및운동관련서비스업 교양, 오락 ( 소비자물가지수 ) 하수처리, 폐기물처리및청소관련서비스업 건물청소비, 폐기물수집처리비, 분뇨수거처리비의가중평균 ( 생산자물가지수 ) 3. 실질자본투자를측정하기위해사용한가격지수 항목 가격지수 토지지가지수 ( 한국감정원 ) 건물 / 구축물건설공사비지수 ( 건설계약연구원 ) 기계장치선박 / 차량운반구건설중인자산기타유형자산제 ( 상 ) 품 / 반제품재공품원자재기타재고자산 기타기계및장비자동차및트레일러건설업디플레이터생산자물가지수산업별생산자물가지수생산자물가지수생산자물가지수생산자물가지수

년 6 월 3 일공보 호이자료는 2015년 6월 3일 ( 조 ) 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2015년 6월 2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3 년산업연관표 ( 연장표 ) 작성결과 20

년 6 월 3 일공보 호이자료는 2015년 6월 3일 ( 조 ) 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2015년 6월 2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3 년산업연관표 ( 연장표 ) 작성결과 20 2 0 1 5 년 6 월 3 일공보 2 0 1 5-6 - 7 호이자료는 2015년 6월 3일 ( 조 ) 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2015년 6월 2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2013 년산업연관표 ( 연장표 ) 작성결과 2013 년산업연관표 ( 연장표 ) 는 2010 년실측산업연관표를기준년표로설정하여 작성되었으며,

More information

- 1 - - 2 - 3) 공표효과란기업이배당지급을공표하게되면투자자및이해관계자에게기업의긍정적인이미지개선등부수적인효과가발생하는것을말함. - 3 - - 4 - - 5 - - 6 - - 7 - α β β β β β β β β β ε - 8 - α β β β β β β β β β ε - 9 - α β β β β β β β β β β β ε 세무보고이익 법인세부담액

More information

MRIO (25..,..).hwp

MRIO (25..,..).hwp 공공투자사업의지역경제파급효과추정을위한 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구축및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문제의제기 1 제Ⅱ장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분석의추이및문제점 7 제Ⅲ장 MRIO 모형구축을위한방법론검토 17 제Ⅳ장 KDI MRIO 모형의구조및특성 37 제Ⅴ장 KDI MRIO 모형의세부구축방법 60 제Ⅵ장 KDI MRIO 모형의추정및결과 120 제Ⅶ장

More information

요 약 생산동향 가동률및설비투자 수주동향 수익성동향 재고동향

요 약 생산동향 가동률및설비투자 수주동향 수익성동향 재고동향 2007 년 3 월중소제조업동향 2007. 4 기은경제연구소 IBK Economic Research Institute 담당 : 차장기세영 (T. 02-729-6892) 요 약 생산동향 가동률및설비투자 수주동향 수익성동향 재고동향 원자재조달동향 자금동향 고용동향 조사목적및조사결과공표 조사개요 조사지역및대상업체 조사표본구성 조사항목신설, 일부변경 (2006 년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5. 산업중분류, 조직형태 및 동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단위 : 개, 명 금정구 서1동 서2동 서3동 Geumjeong-gu Seo 1(il)-dong Seo 2(i)-dong Seo 3(sam)-dong TT전 산 업 17 763 74 873 537 1 493 859 2 482 495 1 506 15 519 35 740 520 978 815 1 666 462

More information

?.? -? - * : (),, ( 15 ) ( 25 ) : - : ( ) ( ) kW. 2,000kW. 2,000kW 84, , , , : 1,

?.? -? -   * : (),, ( 15 ) ( 25 ) : - : ( ) ( ) kW. 2,000kW. 2,000kW 84, , , , : 1, 기계 기구및설비설치또는변경시사업장안전성문제가걱정된다면? 제조업등유해 위험방지계획서로해결하세요! '14 9 13 10 13. ?.? -? - www.kosha.or.kr * : (),, ( 15 ) - 15 - ( 25 ) - 2 - : - : ( 2013-2 ) ( ) 10. 500kW. 2,000kW. 2,000kW 84,000 123,000 183,000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ºñÁ¤±ÔħÇغ¸°í¼�.hwp

ºñÁ¤±ÔħÇغ¸°í¼�.hwp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0.0 전기,가스,수도업 광업 운송,창고,통신업 기타공공 및 개인서비스업 제조업 금융 및 보험업 부동산업 및 사업서비스업 도소매 및 소비자용품수리업 건설업 음식숙박업 농림어업 비정규직비율 퇴직금지급이행률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대한민국의새로운중심 행복도시세종 2015 년기준 사업체조사보고서 Report of The Census on Establishments

발간등록번호대한민국의새로운중심 행복도시세종 2015 년기준 사업체조사보고서 Report of The Census on Establishments 발간등록번호대한민국의새로운중심 58-5690000-000018-10 행복도시세종 2015 년기준 사업체조사보고서 Report of The Census on Establishments Ⅰ. 조사개요 - 1 - Ⅰ. 조사개요 Ⅰ. 조사개요 1. 조사목적 2. 법적근거 3. 조사연혁 4. 조사대상 5. 조사기간 6. 조사주기 - 3 - 2015 년기준사업체조사보고서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ºñÁ¤±Ô±Ù·ÎÀÇ ½ÇÅÂ¿Í °úÁ¦.hwp

ºñÁ¤±Ô±Ù·ÎÀÇ ½ÇÅÂ¿Í °úÁ¦.hwp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약 i ii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iii iv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v vi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vii 제1장 서 론 1 2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Ⅱ) 제1장 서 론 3 4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Ⅱ) 제1장 서 론 5 6 비정규근로의

More information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환경영향평가서내위생 공중보건항목작성을위한건강영향항목의평가매뉴얼 - 협의기관용 - 2013. 12 환경부환경보건정책관실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제 1 장건강영향평가의개요 건강영향평가의정의건강영향평가제도의필요성건강영향평가의목적및기능건강영향평가의원칙건강결정요인 - 1 - - 2 - - 3 - 제 2 장건강영향평가제도의시행방안

More information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2010-01) (2010. 2. 10) 내용문의 : 이재준 (02-958-4079)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02-958-4312)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http://www.kdi.re.kr 우리나라경기변동성에대한요인분석및시사점 이재준 (KDI 부연구위원 ) * 요 약,,, 1970. * (,

More information

출산전후근로및임금동학에관한연구 첫자녀출산과연계된경력단절및복귀를중심으로 I. 서론

출산전후근로및임금동학에관한연구 첫자녀출산과연계된경력단절및복귀를중심으로 I. 서론 출산전후근로및임금동학에관한연구 첫자녀출산과연계된경력단절및복귀를중심으로 I. 서론 II. 선행연구 Ⅲ. 실증분석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경력단절경험 경력단절무경험 표본수 1,079 1,781 근로자수 ( 명 ) 173 223 시간당실질임금 ( 로그시간당 2005 년만원 ) -0.511-0.238 경력기간 ( 년 ) 9.945

More information

hwp

hwp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ⅰ ⅱ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ⅲ ⅳ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ⅴ ⅵ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ⅶ ⅷ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ⅸ ⅹ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ⅹⅰ ⅹⅱ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요약 ⅹⅲ 제 1 장서론 1 2 여성의직업선택과고용구조 제 1 장서론 3 가정에만전념해야결혼전까지만출산전까지만자녀양육기이후재취업남편경제력이충분치않을때만평생직업가져야기타

More information

2-6ÀÏ-»ý»ê¼º±¹Á¦ºñ±³.PDF

2-6ÀÏ-»ý»ê¼º±¹Á¦ºñ±³.PDF [ 부표 6-3] 산업별시간당노동생산성변화 < 단위 : 지수 (2001년 =100)> 국가 년도 농림어업 광공업 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 2001 100.0 100.0 100.0 100.0 100.0 2002 99.5 116.6 118.3 101.3 99.1 2003 105.2 120.9 122.7 104.3 98.8 2004 109.4 127.3 130.8

More information

순 서 고용부문잠정결과 종사자동향월말기준 노동이동월중 입직 이직 근로실태부문 월급여계산기간기준 임금 근로시간 월누계근로실태 시계열자료 사업체노동력조사개요

순 서 고용부문잠정결과 종사자동향월말기준 노동이동월중 입직 이직 근로실태부문 월급여계산기간기준 임금 근로시간 월누계근로실태 시계열자료 사업체노동력조사개요 사업체노동력조사결과 순 서 고용부문잠정결과 종사자동향월말기준 노동이동월중 입직 이직 근로실태부문 월급여계산기간기준 임금 근로시간 월누계근로실태 시계열자료 사업체노동력조사개요 고용부문 잠정결과 종사자동향 월마지막영업일기준 월사업체종사자수는 천명으로전년동월 천명 대비 천명 증가 월 월 월 월 월 월 월 종사자수증감 천명 상용근로자 천명 임시 일용근로자 천명 기타종사자

More information

<302DB8F1C2F72E687770>

<302DB8F1C2F72E687770> 이자를위하여 사업임금근로시간조사보고서 에는매분기지정된표본사업 7,208 개소를 대으로근로일수및근로시간, 임금등에관한사항을조사합니다. 08 년부터근로자에서근로자범위를확대하였고, 추정방법이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08 년 1/4 분기부터통계자료의시계열이불연속됩니다. 분류는한국표준분류제 8 차개정 ( 00. 1. 7 통계청고시 ) 을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모집단자료와추정모수자료는통계청의

More information

목차 요약 생 산 가동률 설비투자 경영상황 수주동향 수익성동향 재고동향 원자재조달사정동향 자금 자금사정 자금조달사정 고용 고용동향 고용수준동향 부록

목차 요약 생 산 가동률 설비투자 경영상황 수주동향 수익성동향 재고동향 원자재조달사정동향 자금 자금사정 자금조달사정 고용 고용동향 고용수준동향 부록 담당부서 IBK경제연구소통계조사팀 담당팀장 황수영 (02-729-6898) 담당팀원 박수민 (02-729-6694) 2015 년 2 월중소제조업동향조사 경제연구소 목차 요약 생 산 가동률 설비투자 경영상황 수주동향 수익성동향 재고동향 원자재조달사정동향 자금 자금사정 자금조달사정 고용 고용동향 고용수준동향 부록 년 월중소제조업동향요약 15년 2월중소제조업생산은전월대비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목차 2018 년 8 월근로형태별부가조사결과 ( 요약 ) * 60 세미만비정규직근로자는전년동월대비 9 만명감소, 60 세이상은 12 만 6 천명증가 < 비정규직근로자규모및비중 > < 근로형태별규모 > < 성별규모 > < 연령계층별규모 > < 산업별규모 >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FF8C8ADB0ADBCBCBFA1B5FBB8A5BBEABEF7BFB5C7E2B9D7BDC3BBE7C1A1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FF8C8ADB0ADBCBCBFA1B5FBB8A5BBEABEF7BFB5C7E2B9D7BDC3BBE7C1A12E646F63> 원화강세에 따른 산업영향 및 시사점 - 산업연관표를 활용한 산업별 수익성 변화 분석 - 목 차 Ⅰ. 환율 하락 추세 및 전망 Ⅱ. 환율 하락에 따른 산업별 영향 점검 1. 산업별 수출 및 수입 원자재 투입 비중 2. 환율 하락의 산업별 수익성 변동 Ⅲ. 대응방안 및 시사점 1. 환율 하락이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 2. 중소기업 환위험 관리 현황 및 시사점 2011.

More information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 미치는영향및정책적시사점 한국은행경기본부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i / ⅶ ii / ⅶ iii / ⅶ iv

More information

BOK°æÁ¦¸®ºä-2-2È£

BOK°æÁ¦¸®ºä-2-2È£ 2012. 6 신용카드 결제시스템의 평가 및 개선과제 김 정 규 No.2012-2 Discussion Paper Series No. 2012-2 2012. 6 THE BANK OF KOREA 1 2 THE BANK OF KOREA 3 4 THE BANK OF KOREA 5 6 THE BANK OF KOREA 7 8 THE BANK OF KOREA 9

More information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조성재 구승환 요약 ⅰ ⅱ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1 2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3 4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의접근법 5 6 제조업의근로시간단축과통상임금관련갈등해소방안

More information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02-759-5548, E-mail : kwpark@bok.or.kr)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장 ( 전화 : 02-759-5438, E-mail :

More information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79.6 79.8 72.9 71.9 39.9 41.0 37.6 39.1 광공업 공공서비스업 민간서비스업 농림어업건설업 소속업체기준 일하는곳기준 53.0 52.5 자료:경제활동인구조사부가조사 남자 여자 24.8 23.5 28.7 23.8 10.9 12.7 10.4 9.7 3.1 4.1 비정규직 임시근로 장기임시근로 계약근로 시간제근로 특수고용형태 325 308

More information

< DC0D3BDC7C5EBB0E82E687770>

< DC0D3BDC7C5EBB0E82E687770> Mining and Manufacturing 1. 광업 제조업읍면별현황 단위 : 개, 명, 백만원 합계 연별 사업체수 월평균종사자수 급여액 출하액 읍면별 No. of No. of ( 퇴직금제외 ) Value of establishments workers Wage & salary shipments 2005 48 880 15,540 186,917 2006 36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 2 0 1 4 년 4 / 4 분기 2014. 9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2014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별전망 7 5. 규모및유형별전망 8 6. 정부경기부양정책발표에따른영향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집적경제메커니즘의유형공유메커니즘매칭메커니즘학습메커니즘 내용기업이군집을형성하여분리불가능한생산요소, 중간재공급자, 노동력풀등을공유하는과정에서집적경제발생한지역에기업과노동력이군집을이뤄기업과노동력사이의매칭이촉진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군집이형성되면사람들사이의교류가촉진되어지식이확산되고새로운지식이창출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

More information

알기쉽게풀어쓴 중소기업범위해설 - 5 - 중소기업기준 ( 요약 ) 해당업종분류부호규모기준 제조업광업건설업운수업출판, 영상, 방송통신및정보서비스업사업시설관리및사업지원서비스업전문, 과학및기술서비스업보건및사회복지사업농업, 임업및어업전기, 가스, 증기및수도사업도매및소매업숙박및음식점업금융및보험업예술, 스포츠및여가관련산업하수처리, 폐기물처리및환경복원업교육서비스업수리및기타서비스업부동산업및임대업

More information

(강의자료)구매단가 절감 전략 및 예상효과

(강의자료)구매단가 절감 전략 및 예상효과 n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포 노무비 \ 390,000 재료비 \ 3,000,000 (\ 2,850,000) 경비 \ 410,000 재고자산 \ 500,000 (\ 350,000) 외상매입금 \ 300,000 현금 \ 300,000 매출액 \ 5,000,000 빼기 제조원가 \ 3,800,000 (\ 3,650,000) 더하기 SG&A \ 800,000 유동자산

More information

1. 광업및제조업 단위 : 개, 명, 백만원 연도별 및 읍면별 합계 ( 광업 + 제조업 ) Total(Mining + Manufacturing) 연간급여액 ( 퇴직금제외 ) Wage & salaries 출하액 Value of shipments 완제품ㆍ반제품ㆍ재공품재고액

1. 광업및제조업 단위 : 개, 명, 백만원 연도별 및 읍면별 합계 ( 광업 + 제조업 ) Total(Mining + Manufacturing) 연간급여액 ( 퇴직금제외 ) Wage & salaries 출하액 Value of shipments 완제품ㆍ반제품ㆍ재공품재고액 Ⅶ 광업 제조업및에너지 LAND AND CLIMATE 1. 광업및제조업 Mining and Manufacturing 2. 중분류별광업및제조업 Mining and Manufacturing by Division of Industry 3. 제조업중분류별및 Eatablishments and Workers by Division of Industry 4. 광종별광구수

More information

우리경제는 2010 년대들어생산성위기국면에직면 우리경제는 2010년대들어경제전체의혁신과효율성을나타내는총요소생산성증가율이 2000년대전 후반에비해크게둔화된 1.0% 를나타냄에따라경제성장률도 2.9% 로크게둔화됨. 과거를돌이켜보면, 최근처럼총요소생산성증가율이지속적으로낮은수

우리경제는 2010 년대들어생산성위기국면에직면 우리경제는 2010년대들어경제전체의혁신과효율성을나타내는총요소생산성증가율이 2000년대전 후반에비해크게둔화된 1.0% 를나타냄에따라경제성장률도 2.9% 로크게둔화됨. 과거를돌이켜보면, 최근처럼총요소생산성증가율이지속적으로낮은수 4 차산업혁명시대를주도하는 KIET 산업정책리포트 산업경제이슈 제 2 호 2017-02 2017.1.9 한계기업비중확대와생산성둔화 2010년대들어우리경제는생산성위기국면에처해있는상황 2011~2015년기간동안경제전체의혁신과효율성을나타내는총요소생산성증가율은 2000년대전 후반에비해크게둔화되었고이러한생산성둔화는 2010년대후반에도지속될가능성 요약 중분류산업별총요소생산성을보면,

More information

대 중소기업동반성장분석을위한 산업연관모형의활용방안 2012. 12. Ⅰ. 서론 1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1 2. 기존연구와의차별성 2 Ⅱ. 중소기업정책과통계적인프라현황 5 1. 중소기업정책의전개과정 5 2. 동반성장정책과평가지표 6 3. 중소기업관련통계인프라현황 8 Ⅲ. 산업연관표의이론적구조와활용 11 1. 산업연관표의정의와기본가정 11 (1) 산업연관표의정의와발전

More information

한국은행부산본부 동남권의세대간경제적이동성분석 정기호 1), 박민수 2) 1) 경북대학교경제통상학부교수 2) 한국은행부산본부경제조사팀과장

한국은행부산본부 동남권의세대간경제적이동성분석 정기호 1), 박민수 2) 1) 경북대학교경제통상학부교수 2) 한국은행부산본부경제조사팀과장 2017-01 한국은행부산본부 동남권의세대간경제적이동성분석 정기호 1), 박민수 2) 1) 경북대학교경제통상학부교수 2) 한국은행부산본부경제조사팀과장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범위 4. 선행연구 1. 인구사회현황 2. 거시경제현황 3. 산업구조현황 1. 표본추출 2. 변수구성 3. 가구자료 4. 개인자료 1. 분석모형 2. 분위수회귀분석 3. 항상소득의근사값추정

More information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 http://blog.daum.net/ecomania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의비용함수 로알맞은것은? 1 2 3 4 5 11. 어떤기업이전력 (E) 과노동 (L) 을투입하여일정한양의제품을생산한다.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16-52( 통권 725 호 ) 2016.12.26 2017 년한국경제수정전망 - 정치리스크의경제리스크화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홍준표연구위원 (2072-6214, jphong@hri.co.kr)

More information

STEPI STAT 지표통계 통계로보는혁신유형별기업성과 ( 특허출원부문 ) Ⅰ. 혁신유형별기업의특허출원성과 혁신유형별로기업의특허출원성과에어떤차이가있는지혁신조사결과 ( 08년) 와기업특허자료 ( 15년) 1) 를연계 활용하여비교 분석함 - 기업혁신조사제조업응답기업 (3,

STEPI STAT 지표통계 통계로보는혁신유형별기업성과 ( 특허출원부문 ) Ⅰ. 혁신유형별기업의특허출원성과 혁신유형별로기업의특허출원성과에어떤차이가있는지혁신조사결과 ( 08년) 와기업특허자료 ( 15년) 1) 를연계 활용하여비교 분석함 - 기업혁신조사제조업응답기업 (3, STEPI STAT 지표통계 통계로보는혁신유형별기업성과 ( 특허출원부문 ) Ⅰ. 혁신유형별기업의특허출원성과 혁신유형별로기업의특허출원성과에어떤차이가있는지혁신조사결과 ( 08년) 와기업특허자료 ( 15년) 1) 를연계 활용하여비교 분석함 - 기업혁신조사제조업응답기업 (3,081개사, 2007년말기준 ) 과특허정보연계기업 (1,358 개사 ) 의국내특허출원평균추이

More information

< B3E BFF920BBEABEF7C8B0B5BFB5BFC7E220BAB8B5B5C0DAB7E128C0CEBCE2BFEB295FBCF6C1A4322E687770>

< B3E BFF920BBEABEF7C8B0B5BFB5BFC7E220BAB8B5B5C0DAB7E128C0CEBCE2BFEB295FBCF6C1A4322E687770> 보도일시 217. 11. 3.( 목 ) 8: 배포일시 217. 11. 3.( 목 ) 8: 담당부서 경제통계국담당자 (42.481. 해당번호 ) 보도자료 산 업 동 향 과 과장 : 어운선 (2157) 사무관 : 박병선 ( 광공업동향, 2161) 사무관 : 배영숙 ( 전산업생산, 2169) 사무관 : 강동환 ( 설비 건설투자, 2158) 사무관 : 백지선 ( 경기종합지수,

More information

차 례 Ⅰ. 검토배경 1 Ⅱ. 부문별평가 4 1. 소득 4 2. 고용 연관효과 ( 고용제외 ) 경기 21 Ⅲ. 정책과제 27

차 례 Ⅰ. 검토배경 1 Ⅱ. 부문별평가 4 1. 소득 4 2. 고용 연관효과 ( 고용제외 ) 경기 21 Ⅲ. 정책과제 27 IT 중심성장과정책과제 이원기 * 김제현 ** 이유나 *** 조사국동향분석팀 * 동향분석팀차장 (Tel : 02-759-4220, e-mail : wklee@bok.or.kr) ** 동향분석팀과장 (Tel : 02-759-4219, e-mail : jehkim@bok.or.kr) *** 동향분석팀조사역 (Tel : 02-759-4169, e-mail : ws3700@bok.or.kr)

More information

3.. :. : : 2015 ~ : 5.. : (C10),,,, (C26), (C28). : (10720), (26221),. (26222), (26291), (26293), (26299), (28902) ( : ) ( m2 ) (%) 106,

3.. :. : : 2015 ~ : 5.. : (C10),,,, (C26), (C28). : (10720), (26221),. (26222), (26291), (26293), (26299), (28902) ( : ) ( m2 ) (%) 106, 2017-89 () 15 (), 74 192, 30, 8. 2017. 9. 21. 1., (). :. : 87-1. : - 182,501m2, - 182,590m2 ( ) 89m2 ) 2. 1 3.. :. : 822 4.. : 2015 ~ 2018. : 5.. : (C10),,,, (C26), (C28). : (10720), (26221),. (26222),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 1 - - 2 - - 3 - - 4 - 지난 년간의경제성장과사회지표변화 지난 년간의경제성장 - 5 - (%) 20.0 15.0 10.0 5.0 0.0-5.0-10.0 1954 1960 1965 1970 1975 1980 1985 1990 1995 2000 2005 2010-6 - 25,000 20,000 15,000 10,000 5,000 0 1953 1960

More information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Quarterly Briefing Vol. 2017- 분기 -02 (2017.4.) 해외경제연구소 2017 년 1 분기수출실적평가 및 2 분기전망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산업별 기업규모별수출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선행지수추이 1 2 2.. 3 - ㅇ 4 . 5 6 . 1 ( ) 7 1 (). 1 8 1 ( ) 1 () 9 1 () < 참고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목 차 2016 년 5 월고용동향 ( 요약 ) 취업자 - 1 - 실업자 비경제활동인구 - 2 - - 3 - - 4 -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 5 - - 6 - 2016 년 5 월고용동향 1. 15 세이상인구및경제활동인구 가. 15 세이상인구및경제활동인구 - 7 - 나. 경제활동참가율 - 8 - 2. 취업자동향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목 차 2016 년 1 월고용동향 ( 요약 ) 취업자 - 1 - 실업자 비경제활동인구 - 2 - - 3 - - 4 -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w - 5 - - 6 - 2016 년 1 월고용동향 1. 15 세이상인구및경제활동인구 가. 15 세이상인구및경제활동인구 - 7 - 나. 경제활동참가율 - 8 - 2. 취업자동향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목 차 2015 년 3 월고용동향 ( 요약 ) 취업자 - 1 - 실업자 비경제활동인구 - 2 - ( 천명 ) 취업자 전년동월대비증감률 (%) 27,000 14.0 26,000 25,163 25,684 25,811 25,875 25,979 25,885 25,917 25,951 25,968 25,384 25,106 25,195 25,501 10.0

More information

사 창업진흥원

사 창업진흥원 사 창업진흥원 창업진흥원이사장귀하 목차 표목차 < 표 Ⅱ-1> 한국표준산업분류표 (KSIC) 에따른창업기업선정기준 5 < 표 Ⅱ-2> 공공사업체및일반사업체로분류하기어려운사업체의통계작성대상분류 6 < 표 Ⅱ-3> 창업후영업기간별기업수변화 : 2002-2009 ( 단위 : 천개 ) 7 < 표 Ⅱ-4> 창업후영업기간별기업수지수변화 : 2002-2009 (2002=100)

More information

< B0E6C3D12D4A424620BBF3C8A3B1B3B7F9C7C1B7CEB1D7B7A520C8B8C0C720C0DAB7E12028C3BBB3E2BDC7BEF72928BCADBFB5C1F8292E687770>

< B0E6C3D12D4A424620BBF3C8A3B1B3B7F9C7C1B7CEB1D7B7A520C8B8C0C720C0DAB7E12028C3BBB3E2BDC7BEF72928BCADBFB5C1F8292E687770> 청년실업의원인과대책 2004. 3 한국경영자총협회 < 표 1 > 한국노동시장관련주요지표의변화추이 ( 단위 : 천명, %) 1982 1987 1992 1997 1999 2003 경제활동인구 15,032 16,873 19,499 21,782 21,666 22,916 경제활동참가율 58.6 58.3 60.9 61.4 60.6 61.4 취업자 14,379 16,354

More information

저출산 고령화는민간부문의소비구조변화를초래할가능성 통계청의장래가구추계에따르면, 우리나라총가구수의증가세가 2010년대중반이후둔화되는가운데 01] 고령화의급진전으로 60세이상가구주의가구수는높은증가세를지속할것으로전망됨. 60세이상가구주의가구수는 2001~2016년기간동안연평균

저출산 고령화는민간부문의소비구조변화를초래할가능성 통계청의장래가구추계에따르면, 우리나라총가구수의증가세가 2010년대중반이후둔화되는가운데 01] 고령화의급진전으로 60세이상가구주의가구수는높은증가세를지속할것으로전망됨. 60세이상가구주의가구수는 2001~2016년기간동안연평균 4 차산업혁명시대를주도하는 KIET 산업정책리포트 산업경제이슈 제 22 호 2017-22 2017.6.12. 저출산 고령화에따른민간소비구조의변화와시사점 통계청에따르면, 향후우리나라의총가구수증가율은둔화추세를보이는가운데 60세이상가구주의가구비중은 2016년 28.7% 에서 2026년 40.7%, 2045년 57.8% 로크게증가할것으로예상 60세이상가구주의경우여타연령대에비해식음료품

More information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 18:00 장소 : 중소기업중앙회중회의실 (2 층 ) 주최 : 한국경제연구원 ( 사 ) 한국규제학회 ( 사 ) 한국규제학회 Korea Society For Regulatory Studies 2013 년한국규제학회춘계학술대회일정 일시 : 2013 년 6 월 12 일 ( 수 ) 10:00 장소 :

More information

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16. 12.1 1.3 1.3 나타났으나 소비 등 내수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생산 고용도 개선되는 모습 16년 기준 / 전년동월(동기) 대비 증감 1.4% 11

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16. 12.1 1.3 1.3 나타났으나 소비 등 내수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생산 고용도 개선되는 모습 16년 기준 / 전년동월(동기) 대비 증감 1.4% 11 216년 4월 월간 문화체육관광 경제지표 경제지표 월간 동향 2 소비자동향지수 4 서비스물가지수 6 기업경기실사지수 8 1 시가총액주가지수 12 수출입동향 14 고용동향 16 산업별 지식재산권 무역수지 추이 18 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16. 12.1 1.3 1.3 나타났으나

More information

K-IFRS,. 3,.,.. 2

K-IFRS,. 3,.,.. 2 2014 3 2014.11. 7 Investor Relations K-IFRS,. 3,.,.. 2 1. 2. 3. 4. 5. 6. ( ) ( ) 3 1. (MAU), ( : ) 32,490 33,669 34,626 35,729 36,350 36,489 37,212 1Q13 2Q13 3Q13 4Q13 1Q14 2Q14 3Q14 32,490 33,669 34,626

More information

**6- 2009 3ºÎb74öÇùÁß¾Óȸš

**6- 2009 3ºÎb74öÇùÁß¾Óȸš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1 252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3 254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5 256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7 258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9 260 2009 KOREAN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목차 2016 년 8 월근로형태별부가조사결과 ( 요약 ) * 60 세미만비정규직근로자는전년동월대비 2 만 2 천명증가, 60 세이상은 15 만 1 천명증가 < 비정규직근로자규모및비중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ⅳ ⅴ 1 Ⅰ. 서론 2 Ⅰ. 서론 3 4 1) 공공기관미술품구입실태조사 Ⅰ. 서론 5 2) 새예술정책미술은행 (Art Bank) 제도분석 3) 국내외사례조사를통한쟁점과시사점유추 4) 경기도내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정책수립및활용방안을위 한단기및장기전략수립 6 7 Ⅱ. 경기도지역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실태 및현황 1) 실태조사의목적 ž 2) 표본조사기관의범위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Type2_기업_LG디스플레이.doc

Microsoft Word _Type2_기업_LG디스플레이.doc 211 년 1 월 24 일기업분석 BUY ( 유지 ) LG 디스플레이 (3422) 긍정적시각으로접근할때 김동원 김경민 1분기선제적비중확대필요 적정주가, 원 주가상승률 1개월 3개월 개월 2 분기부터본격적실적개선 세트재고소진은연착륙의신호 결산기말 12/8A 12/9A 12/1P 12/11F 12/12F 1분기선제적비중확대필요 그림 1> LGD 주가상승촉매 1

More information

111106 한국감정원 319 111106 한국감정원 111106 한국감정원 321 총괄요약표 평가범주 지표명 비계량계량합계 가중치등급가중치득점가중치득점 1. 리더십 5 A o 5 4.500 2. 책임경영 3 B + 3 2.400 리더십 책임경영 3. 국민평가 ( 고객만족도, 브랜드 ) 4. 사회적기여 5 4.909 5 4.909 (1) 사회공헌 2 B o

More information

기업은행현황-표지-5도

기업은행현황-표지-5도 2 0 5 2005 Total Financial Network Bank Industrial Bank of Korea Content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폐기물처리시설국고융자사업의 경제적타당성검토보고서 2011. 7 목차 Ⅰ. 요약보고서 1 Ⅱ. 검토배경 4 1. 국가재정의합리적인지원방안모색 4 2. 민간투자사업의개선방안검토 4 Ⅲ. 무상보조 (BTO) 와무이자융자사업방식의경제성검토 5 1. 현행사업방식의검토 5 2. 제 3 섹터개발방식의검토 6 3. 사례검토 ( 광주광역시가연성폐기물연료화시설을사례로검 토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Mining and Manufacturing Ⅶ. 광업 제조업 Mining and Manufacturing

Mining and Manufacturing Ⅶ. 광업 제조업 Mining and Manufacturing - 201 - 1. 광업 제조업현황 단위 : 개, 명, 백만원 합 계 ( 광업 + 제조업 ) 연 별 사업체수 월평균종사자수 연간급여액 생산액 출하액 No. of No. of ( 퇴직금제외 ) Value of establishments workers Wages & salaries Gross output shipments 2011 24 811 18,353-252,647

More information

hwp

hwp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 비교연구 요약 ⅰ ⅱ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요약 ⅲ ⅳ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1 2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3 4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5 6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7 8 주요국의산재보험급여체계비교연구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hwp

hwp 2004. 12 µ µ µ ˆ ˆ ˆ ˆ ˆ ˆ ˆ ˆ ˆ ˆ 0.34 0.32 0.30 0.28 0.26 0.24 0.22 1982 1984 1986 1988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2002 전체근로자전체취업근로자자영업자 40000

More information

120000 3 100000 80000 연구원수 연구개발비 ( 총 GDP 중비율 ) 2.5 2 60000 1.5 40000 1 20000 0.5 0 1963 1964 1965 1966 1967 1968 1969 1970 1971 1972 1973 1974 1975 1976 1977 1978 1979 1980 1981 1982 1983 1984 1985 1986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ICT 산업구조와 산업연관효과 분석

ICT 산업구조와 산업연관효과 분석 ICT 산업구조와 산업연관효과분석 (1995 년 ~ 2011 년산업연관분석을통한전망분석 ) 목차 1. 서론 2. 분석방법론및산업분류 3. ICT 산업구조의변화 4. ICT 산업연관효과분석 5. 결론 80 년대이후 전체 GDP 8.4% 경제성장기여율 20.8% 총산출액 40% 이상해외수출 경제위기극복의큰공헌! 1. 산업연관분석을통해 ICT 산업구조와수요측면에서유발되는타산업과의연관관계분석

More information

100120_2008년도국내바이오산업통계_보고서_최종본_edKIET(수정)_흑백.hwp

100120_2008년도국내바이오산업통계_보고서_최종본_edKIET(수정)_흑백.hwp 2008 년도 국내바이오산업통계 2009. 12. 작성기관 : 지식경제부기술표준원 수행기관 : 산업연구원 조사기관 : 한국바이오협회 Ⅱ. 조사결과분석 - 16 - - 17 - [ 그림 1] 국내바이오산업활동분포 ( 08 년 ) 350 311 300 250 230 활동기업수 200 185 연구개발단계 150 127 임상 / 필드테스트단계 100 50 36 78

More information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Issue Report Vol. 2017- 지역이슈 -11 (2017.12) 해외경제연구소 카자흐스탄의유라시아경제연합 (EAEU) 역내경제협력관계 : (6255-5707) hyekyung@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1 - < 표 1> 카자흐스탄의 EAEU 역내수출 구 분 2016년수출액 2015년대비비율

More information

01 동남권 산업연계 현황과 광역경제권 형성 가능성 연구(편집).hwp

01 동남권 산업연계 현황과 광역경제권 형성 가능성 연구(편집).hwp 동남권 산업연계 현황과 광역경제권 형성 가능성 연구 2007. 12 부산발전연구원, 울산발전연구원, 경남발전연구원 참여 연구진 연구책임 경남발전연구원 김 진 근 연 구 위 원 부산발전연구원 주 수 현 김 종 욱 김 도 관 장 연 주 선임연구위원 부 연 구 위 원 부 연 구 위 원 위 촉 연 구 원 공동연구 울산발전연구원 강 영 훈 김 문 연 문 상 식 김 남

More information

20061011022_1.hwp

20061011022_1.hwp 조사 보고서 주40시간 근무제 도입 성과와 과제 실태조사 2006. 9 내 용 목 차 Ⅰ.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1 2. 조사의 기본설계 1 Ⅱ. 조사결과 1. 주40시간제 도입 이후의 경영성과 3 1-1.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았던 이유 4 1-2.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 4 2. 주40시간제 도입 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More information

< B3E22035BFF920BBEABEF7C8B0B5BFB5BFC7E220BAB8B5B5C0DAB7E15FC0CEBCE2BFEB2E687770>

< B3E22035BFF920BBEABEF7C8B0B5BFB5BFC7E220BAB8B5B5C0DAB7E15FC0CEBCE2BFEB2E687770> 광업제조업동향조사, 서비스업동향조사, 건설경기동향조사, 기계수주동향조사, 경기종합지수, 설비투자지수, 전산업생산지수 보도일시 218. 6. 29.( 금 ) 8: 배포일시 218. 6. 29.( 금 ) 8: 담당부서 경제통계국담당자 (42.481. 해당번호 ) 보도자료 산 업 동 향 과 과장 : 어운선 (2157) 사무관 : 송요성 ( 광공업동향, 2161)

More information

II. 기존선행연구

II. 기존선행연구 수익용부동산의임대수익영향요인에관한연구 I. 서론 II. 기존선행연구 Ⅲ. 실증분석모형및자료 yit = a + b xit + ui + eit yit = ( a + ui ) + b xit + eit α α cov( it, i ) 0 x u = cov( x, ) 0 it u i ¹ H : cov( x, u ) = 0 0 H : cov( x, u ) ¹ 0 1 it

More information

I II

I II 2001 2002. 6 K O T R A I. 1. 2. 3. 4. 5. II. 1. 2. 3. 4. 5. 6. 7. 8. 1 I. 1. 2001 22 7 15.1% 199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1,733 945 933 990 858 736 727 905 559 515 566 650

More information

<C8ADC0E5C7B020C0AFC5EB20C7F6B4EBC8AD28C6F2B0A1B4DC292E687770>

<C8ADC0E5C7B020C0AFC5EB20C7F6B4EBC8AD28C6F2B0A1B4DC292E687770> 총자산증가율 당기말총자산 전기말총자산 유형자산증가율 당기말유형자산 전기말유형자산 유동자산증가율 당기말유동자산 전기말유동자산 재고자산증가율 당기말재고자산 전기말재고자산 자기자본증가율 당기말자기자본 전기말자기자본 매출액증가율 당기매출액 전기매출액 총자산경상이익률 경상이익 총자산 총자산경상이익률 매출액경상이익률 총자산회전율 경상이익 총자산 경상이익 매출액 매출액

More information

비상업목적으로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할경우내용의출처를명시하면자유롭게인용할수있으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경제연구실 : 주원이사대우 ( ,

비상업목적으로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할경우내용의출처를명시하면자유롭게인용할수있으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경제연구실 : 주원이사대우 ( , 18-10( 통권 785 호 ) 2018. 03. 09 관세전쟁발수출절벽대응을위한내외수균형전략 - 최근경제동향과경기판단 (2018 년 1 분기 ) 비상업목적으로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할경우내용의출처를명시하면자유롭게인용할수있으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경제연구실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More information

450 공기업 2 총괄요약표 평가범주 지표명 비계량계량합계 가중치등급가중치득점 ( 점 ) 가중치득점 1. 리더십 5 B 책임경영 3 B 리더십 책임경영 3. 국민평가 ( 고객만족도, 브랜드 )

450 공기업 2 총괄요약표 평가범주 지표명 비계량계량합계 가중치등급가중치득점 ( 점 ) 가중치득점 1. 리더십 5 B 책임경영 3 B 리더십 책임경영 3. 국민평가 ( 고객만족도, 브랜드 ) 131908 한국감정원 449 131908 한국감정원 450 공기업 2 총괄요약표 평가범주 지표명 비계량계량합계 가중치등급가중치득점 ( 점 ) 가중치득점 1. 리더십 5 B + 5 4.000 2. 책임경영 3 B 0 3 2.100 리더십 책임경영 3. 국민평가 ( 고객만족도, 브랜드 ) 5 4.680 5 4.680 4. 사회적기여 (1) 사회공헌 2 B +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Ⅰ. 석면 1 1) American Geological Institute, Glossary of geology, 2008, http://glossary.agiweb.org 2) US OSHA standard 29CFR1910.1001(b) 2 석면분석전문가양성교육교재 : 편광현미경을이용한고형시료중석면분석 1) Cornelis Klein, The Manual

More information

2008 년 4/4 분기 동남권지역 경기 전반 제조업 생산 117.7 (전년동기대비 -2.9% ) 국내외 수요 부진 등으로 조선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종이 감소로 전환 품목별 생산은 운송장비 제조업을 제외한 나머지 주요 품목에서 전년동기대비감소 컨테이너처리실적 3,219

2008 년 4/4 분기 동남권지역 경기 전반 제조업 생산 117.7 (전년동기대비 -2.9% ) 국내외 수요 부진 등으로 조선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종이 감소로 전환 품목별 생산은 운송장비 제조업을 제외한 나머지 주요 품목에서 전년동기대비감소 컨테이너처리실적 3,219 동남권 주요 경제지표 해설 2008년 4/4분기 2008 년 4/4 분기 동남권지역 경기 전반 제조업 생산 117.7 (전년동기대비 -2.9% ) 국내외 수요 부진 등으로 조선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종이 감소로 전환 품목별 생산은 운송장비 제조업을 제외한 나머지 주요 품목에서 전년동기대비감소 컨테이너처리실적 3,219천 TEU (전년동기대비 -5.8% ) 세계적인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9.hwp

2003report250-9.hwp 2003 연구보고서 250-9 여성의 IT 직종교육훈련후취업현황및취업연계방안 : () : ()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2003 12 연구요약 1. 2. 전체정부위탁훈련기관의취업관련서비스제공정도에서, 취업정보, 취업상담, 취업알선을 적극적이며많이제공 한다가각각 76.6%, 70.3%, 65.6% 로알선기능이약간떨어지며, 취업처개척 개발 (50.0%) 이가장낮다.

More information

< B3E220C1F6BFAABCD2B5E62028C0E1C1A42920BAB8B5B5C0DAB7E12E687770>

< B3E220C1F6BFAABCD2B5E62028C0E1C1A42920BAB8B5B5C0DAB7E12E687770> 보도일시 2017. 12. 22.( 금 ) 12:00 배포일시 2017. 12. 21.( 목 ) 14:00 보도자료 담당부서 담당자 경제통계국소득통계과과장 : 박상영 (042-481-2206) 사무관 ( 생산 ): 정은정 (042-481-3764) 사무관 ( 지출 ): 최기재 (042-481-2226) 주무관 ( 분배 ): 백철호 (042-481-3765)

More information

ÁÖ5Àϱٹ«Á¦Á¶»ç(03).hwp

ÁÖ5Àϱٹ«Á¦Á¶»ç(03).hwp 51 49 47 49.3 44 48.9 56.5 71.7 48.4 84.6 46.1 50 105.8 110 100 90 48.3 70 50 45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30 ( ) ( ) 15.9% 15.3% 16.4% 14.7% 14.5% 11.9% 14.8% 1. 귀사의 현재 토요일

More information

- ii - - iii -

- ii - - iii - - i - - ii - - iii - - iv - - 1 - - 2 - - 3 - - 4 - - 5 - 9.0 8.0 7.0 6.0 5.0 초졸이하 중졸고졸 전문대졸대학교졸이상 60.0 4.0 3.0 50.0 2.0 1.0 40.0 30.0 초졸이하 중졸 고졸 전문대졸 대학교졸이상 0.0 199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More information

<3230313520C8B8B0E8BFACB5B520BBEAC7D0C7F9B7C2B4DCC8B8B0E820B0E1BBEABCAD322E786C7378>

<3230313520C8B8B0E8BFACB5B520BBEAC7D0C7F9B7C2B4DCC8B8B0E820B0E1BBEABCAD322E786C7378> 2015회계연도 산학협력단회계 결 산 서 제12기 제11기 2015년 3월 1일부터 2016년 2월 29일까지 2014년 3월 1일부터 2015년 2월 28일까지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 목 차 1. 재무상태표 2 2. 운영계산서 5 3. 현금흐름표 10 4. 운영차익처분계산서 15 5. 결산부속명세서 17 1. 재 무 상 태 표 2 [별지 제3호 서식] 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More information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생활용품검사검사종류검사품목검사방법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호 (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생활용품검사검사종류검사품목검사방법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호 (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02.003 생활용품검사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2017-032 호 (2017.2.8.)) 03. 재료및부품 03.001 자동차부품검사 기능안전심사 ISO 26262-2 : 2011

More information

2011_LG»ó»ç_ÃÖÁ¾

2011_LG»ó»ç_ÃÖÁ¾ Contents 2011 Annual Report 04 CEO 인사말씀 06 사업영역 09 연혁 1 0 영업보고서 23 감사보고서 26 재무제표 04 05 사업영역 자원 원자재 부문 석유사업부 중동,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남미 유전 및 가스전 개발 사업 Project사업부 CIS, 중동 지역의 Country Marketing을 통한 프로젝트 사업 CI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3장-국민소득

Microsoft PowerPoint - 제3장-국민소득 제 3 장 국민소득 : 생산과분배 일반균형모형 : 화폐순환경로 경제주체 ( 가계, 기업, 정부 ) 사이의경제적상호관계를나타냄으로써실제경제가어떻게작동되는지를설명한다 화폐가경제내의다양한시장을통해경제주체들의관점에서어떻게유통되는지를설명한다 순환경로에서나타나는경제내의상호작용을설명하기위해고전학파의모형을이용한다 고전학파의기본이론 가정 1) 폐쇄경제 (closed economy)

More information

<5B30345F435220205DBBFDBBEAC0DAC3A5C0D3C0E7C8B0BFEB28BFA9C1D8C8A3292E687770>

<5B30345F435220205DBBFDBBEAC0DAC3A5C0D3C0E7C8B0BFEB28BFA9C1D8C8A3292E687770> 3-10%성장, 가중치(.5,.3,.2) 재활용율 % 3년평균 의무율(%) 가중치 의무율(%) 83 78 % 73 68 63 58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연도 3-10%성장, 가중치(.5,.3,.2) 기존식의무량 3년평균의무량 가중치의무량 115 105 톤 95 85 75 65 2006 2007

More information

<B8EA20C7E0C1A4C5EBB0E820B0B3B9DF20B0E1B0FA28BEC8295FBAB8B5B5C0DAB7E176362E322E687770>

<B8EA20C7E0C1A4C5EBB0E820B0B3B9DF20B0E1B0FA28BEC8295FBAB8B5B5C0DAB7E176362E322E687770> http://kostat.go.kr 2012. 12. 27( 목 ) 12:00 부터사용하시기바랍니다.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2. 12. 27( 목 ) 08:30 담당부서 경제통계국경제통계기획과 담당자 과장 : 최성욱 (042.481.2181) 서기관 : 윤종호 (042.481.2156) 기업생멸행정통계 개발결과 일러두기 기업생멸행정통계는기업의신생 소멸과관련된변화상태를파악하기위하여사업자등록,

More information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u 생산요소시장의특성 è 생산요소시장또는요소시장이란생산요소가거래되는 시장 ( 예 : 토지, 노동, 자본등 ) è 생산물시장과생산요소시장에서는수요자와공급자의 위치와역할이바뀜. è 생산요소에대한수요의크기는생산물에대한수요의 크기에달려있음. 즉, 생산요소는재화를생산하기위해 필요한것이기때문에재화 ( 생산물 ) 에대한수요가우선 정해지고, 2

More information

<C0CEBCE2BFEB2D C203138BDC B3E2B1E2C1D820B1E2BEF7BBFDB8EA20C7E0C1A4C5EBB0E85FC1F8C2A5C3D6C1BE2E687770>

<C0CEBCE2BFEB2D C203138BDC B3E2B1E2C1D820B1E2BEF7BBFDB8EA20C7E0C1A4C5EBB0E85FC1F8C2A5C3D6C1BE2E687770> 보도일시 2016. 12. 23.( 금 ) 12:00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6. 12. 23.( 금 ) 09:00 담당부서 경제통계국경제통계기획과 담당자과장 : 강유경 (042-481-2181) 사무관 : 안은진 (042-481-2156) 2015 년기준 기업생멸행정통계결과 통계청이작성한 2015년기준기업생멸행정통계결과 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따라이용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106 이춘근 Abstract ThisstudyaimstoanalyzethestructureofindustriallinkageofthemainindustriesinDaegu region using an intra-regionalinputandoutputanalysis,

106 이춘근 Abstract ThisstudyaimstoanalyzethestructureofindustriallinkageofthemainindustriesinDaegu region using an intra-regionalinputandoutputanalysis, Vol.11.No.22012.8.pp105~125 105 대구지역주력산업의지역간산업연관구조분석 이춘근 * Analysis on the Intra-regional Industrial Linkage Structures of the Main Industries in Daegu Region Lee, Choon Keun 국문요약본연구는 2009 년 11 월에한국은행에서발표한

More information

시장구조조사 최종보고서 2013. 12 한국개발연구원 제출문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귀하 본보고서를귀공정거래위원회가의뢰한시장구조조사에관 한연구용역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3.12 한국개발연구원원장김준경 < 연구진 > 시장구조조사 연구진이재형 KDI 전문위원 ( 연구총괄 ) 양정삼 KDI 전문위원대우이상무 KDI 전문연구원 목차 요약 1 제Ⅰ장서론 13

More information

hwp

hwp 2005. 12 80.0 70.0 60.0 농림어업 광공업 사회간접자본및서비스업 50.0 40.0 30.0 20.0 10.0 0.0 1973 1975 1977 1979 1981 1983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9.0 8.0 실업률 7.0 6.0 5.0 4.0 전체남자여자

More information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ⅰ ⅱ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ⅲ ⅳ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ⅴ ⅵ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ⅶ 서론 1 2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3 4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5 6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7 8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