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三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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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문학적인관점에서본문화한류의啓示와意義 173 인문학적인관점에서본문화한류의啓示와意義 박영환 * 1. 들어가는말대중들이생활속에서자주접촉하면서애호하는 TV드라마나 K-pop( 대중가요 ) 등을우리는 대중문화 라고지칭한다. 대중문화 는여러방식으로정의될수있겠지만, 대중을대상으로생산되고소비되는대량문화 (mass culture) 를가리킨다. 1 이런대중문화는산업화와도시화를기반으로하는문화로서 고급문화 를제외한잔여범주로서의문화를가리킨다. 다시말해서 대중문화 와상대되는개념으로 고급문화 가있는데, 이는지배엘리트나사회적지도층등상위계층들이독점적으로생산하고향유하는문화를가리키는것이다. 대중문화 와 고급문화 를서로의경계를넘을수없는별개의문화로인식하는태도는바람직하지않지만, 계급관념이철저하게타파되지않은한국에서는적지않은기성세대들이아직도 대중문화 를통속적이며깊이가없는다소천박한문화로여기는편견을갖고있다. 그런데 21세기에세계각지에서유행하는 대중문화 는점차이러한이분법적인틀에서벗어나고있는경향을보이고있는데, 이러한측면에서 문화한류 는더욱두드러지고있다. 그러므로 문화한류 는 21세기문화의탈지역성, 탈민족성, 혼종성, 그리고다원성이라는변화와함께전반적인대중문화의전지구화라는전체맥락에서바라볼필요가있다. 2000년대에들어와중화권, 일본, 동남아, 심지어남미에이르기까지소비되는 문화한류 의발전방향과문화커뮤니케이션을염두에두면서부각된이유에주목하고자한다. 이논문의목적도외국인들의문화한류수용관점의문제에서출발하여, 유교적인색채가강한보수적인한국사회에서만들어진한류가어떻게세계적인열풍을이끌어낼수있었는지, 기호학적인측면에서의키워드가무엇인지에대해분석하는데있다. 특히인문학적인관점에서어떠한의미가있는지, 문화한류 생산시스템의구조적인특징에대해살펴보게될것이다. 2. 大雅之堂과雅俗共賞의문화민주주의와대중교육, 산업화와도시화를바탕으로성장하였으며, TV드라마나 K-pop( 대중가요 ) 을중심으로하는 한류 는분명히대중문화에속한다. 하지만, 적지않은국가의지도자나상류층인사들이 문화한류 에대해애정을가지고, 적극적으로시청하고애호하고있을뿐만아니라, 문화한류 에어떠한특별한의미를부여하면서존숭과학습의대상으로삼고있다는면에서 문화한류 는분명히 아속 ( 雅俗 ) 이 공상 ( 共賞 ) 하는문화형태로바뀌고있다. 대중문화 의상대적인개념인 고급문화 처럼소수상류층이향유하는 대아지당 ( 大雅之堂 ) 의경지에오른것이다. 그리하여점진적으로여러나라의대중뿐만아니라, 각계층에이르기까지지지층이다양한스펙트럼으로폭넓게분포하고있는것도하나의중요한특징이다. 외국원수들과국가지도층의 문화한류 에대한적극적인지지와애호는매우특별하다. 2008년 * 東國大學中文系教授 1 주은우는존스토리의견해를계승하여대중문화에대해다음과같이정의하고있다. 대중문화는여러가지방식으로정의될수있지만, 그핵심에는대중문화란무엇보다대량소비를위해대량생산된상품으로서의문화라고보는관점이있으며, 이런의미에서대중문화는산업화와도시화를토대로한문화로서자본주의시장경제에의존한다. 필자도주은우의이러한관점에동의한다. 주은우, 대중문화와민주주의, 한국정치연구 제 12 집제 2 호 (2003), 쪽.

2 174 第三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8월이명박대통령의초청으로한국을국빈방문한후진타오전중국국가주석이청와대에서 < 대장금 > 의주연이영애와만났다. 후주석과그의부인은이영애의열렬한팬 2 으로알려져초청했다는것이청와대부대변인의설명이었다. 일본총리를역임한하토야마유키오일본민주당전대표와부인하토야마미유키여사도대표적인한류팬이라고많은언론들이보도했다. 특히미유키여사는자신이이병헌과박용하의팬이며, 배용준을만나는자리에서한국어를구사했을정도로한류드라마에푹빠져있었다. 3 이뿐만이아니다. 2007년에는원자바오전중국총리가노무현대통령을예방한자리에서한류스타장나라와만남을가졌고, 그이전인 2004년에는고이즈미전일본총리가 < 겨울연가 > 의최지우와만남을가지면서한류열풍에대한관심을표명하였다. 4 가장최근으로는가수싸이의 < 강남스타일 > 은유튜브조회수가 2013년 10월을기준으로약 18억뷰를넘어서는인기에힘입어 2012년에이어 2013년에도미국백악관에서오바마대통령을만났다. 이전에는하위문화로천시되던 대중문화 가이제는당당히 대아지당 으로들어가한국문화를대표하는우수문화의상징이되었다. 아울러대중가수들도어엿한한류스타로대한민국의민간외교의한축을담당하면서긍정적인국가이미지수립에큰기여를하고있는셈이다. 대아지당 의또다른대표적인현상은 한류학 이라는새로운학문영역의구축이다. 최근국내에서는 1년에백수십권씩의한류저술들이출판 5 되고있으며, 외국에서도매년최소수백편의학술논문을통해서한류문화의성격과특징을규명하고있다. 심지어국내외적으로저명한대학에서한류관련학위논문까지출판되고있는상황이다. 특히대만에서는대만대학으로중심으로우수한한류관련학위논문들이발표되었다. 6 게다가국내의대학에서는 한류대학원 7 및 문화컨텐츠대학원 을경쟁적으로설립하여문화한류와관련된전문적인인재양성을추진하고있다. 이뿐만이아니다. 하나의전문적인학문영역으로 한류 라는타이틀을내걸고국내외적으로다양한국제학술회의를개최하였다. 과거한류가가장유행하였던 2005년전후, 아시아권한류현상에대한학술회의뿐만아니라, 8 한류가소강상태라고평가받던 2010년 11월 27일, 아시아, 중남미지역의한류현황과전망 이란주제로한국과중국을물론, 중남미권에유행하는한류현상에대해당시필자를포함하여 8명의국내외학자들이참여하여한류관련논문을발표하였다. 9 물론외국에서도한류와관련해서전문적인국제학술회의를개최하였다. 대장금 의열풍이중국을휩쓸무렵중국에서도상해대학의중문과교수王曉明교수의주재로중국당대문화연구센터는 2005년 11월 8일 2 박영환, 문화한류로본중국과일본, 동국대학교출판부 (2008년), 118쪽참고. 3 미유키는일본유명극단다카라즈카에서 6년간배우생활을했으며자유분방한성격에배우출신답게후에영화를제작하는것이꿈이라고전해졌다. 게다가하토야먀대표의어머니하토야마야스코여사또한열혈한류팬으로 85세의고령임에도불구한류붐속에서한류스타를만나기위해열심히한글을배우기시작했다. 중앙일보,2009년 9월4일. 4 우리나라의상류층인사들도마찬가지이다. 한일간지에소개된박원순시장의말을빌리면다음과같다. 어느때부턴가저녁약속을마치면집에들어간다. 뉴스다보고, 드라마도다본다. < 별에서온그대 >, < 쓰리데이즈 >, < 정도전 > 같은드라마도다본다. 요즘도그렇다. 한겨레,2014년 5월 8일. 5 학술연구정보서비스인 RISS에서단행본으로 한류 라는주제어를검색하였을때 1년에최소 120여편에서심지어 200여편까지나오는사례도있었다. 6 예를들면, 타이완의타이완대학에서만이미각기다른영역에서한류와관련된 4편의석사학위논문이발표되었다. 臺灣大學, 陳姿月 南韓政府文化創意產業政策分析 (2004 年商學研究所碩士論文 ); 臺灣大學, 劉伊 韓劇閱聼人研究 - 以臺北女性為例 (2005 年新聞學研究所碩士論文 ); 臺灣大學, 曾慧文 韓劇迷收看韓劇後對韓劇及韓國文化的認知及態度之研究 (2007 年管理學院國際企業研究所碩士論文 ); 臺灣大學, 川村由紀 臺灣韓國電視劇在日本市場的發展比較 (2011 年社會科學院新聞研究所碩士論文 ) 7 가톨릭대에서 한류대학원 을설립하였고, 배재대학교에서도 한류문화산업대학원 을설립하였다. 8 중앙대학교 [ 편 ], 한류세계화와토착화를위한한. 중. 일한류국제세미나자료 ( 서울 : 중앙대학교, 2005) 9 단국대학교의 아시아아메리카문제연구소 ( 소장이용선 ) 주최로개최되었는데, 남미권에대한한류연구로는비교적이른시도였다. 필자는회의에서 중국과일본의한류드라마수용관점비교연구 논문을발표하였다.

3 인문학적인관점에서본문화한류의啓示와意義 175 지역성의再想像 -2005년중국에서의한류국제학술회의 라는국제학술회의를개최하였다. 10 한류학이라는새로운학문영역에대한연구를통해서동아시아문화의정체성및대중문화의성격과발전과정, 지역별문화커뮤니케이션의현황에대해연구를지속하고있음을알수있다. 더이상오락성만을추구하는대중오락소비로서의한류문화가아니라, 동아시아및세계여러지역의문화형성과문화전파에영향을미치는문화적인역량, 즉하나의연구대상으로서의한류담론이각광을받고있다. 11 중국에서도대중문화인 한류 를단순히대중오락의용도로만인식하지않고학습의대상으로존숭 ( 尊崇 ) 하고있었다. 런민대학 ( 人民大學 ) 의저우샤오정 ( 周孝正 ) 교수는한류드라마를세부류로분류하면서, 그중에서 < 대장금 > 은중국에서대대적으로선전하고홍보해서본받아야할내용으로평가하였다. 동시에 < 대장금 > 은하위문화라고인식했던대중문화에대한인식을바꿔놓았는가하면 인류보편적가치를담아낸대중문화교과서 12 라며극찬하였다. 북경사회과학원의리우진 ( 劉瑾 ) 도 < 대장금 > 속에유가공맹의도인仁, 義, 禮, 智, 信을표현해내었기때문 13 에중국인들에게열풍을불러왔다는것이다. 중국사회과학원의경제연구소연구원인짠샤오홍 ( 詹小洪 ) 은 < 대장금 > 을보면마치유교전통문화의정수를진열한박물관을참관하는듯한느낌 14 이라고높이칭송하고있다. 지난 3월초중국 양회 ( 兩會 ) 기간에중국공산당서열 6위인왕치산 ( 王岐山 ) 정치국상무위원이전국인민대표대회 ( 전인대 ) 정부보고를받는공식자리에서 별에서온그대 를언급해상당수의세계언론들이주목하였다. 왕서기는 한국드라마가왜중국을점령했는지, 왜바다를건너미국과심지어유럽에도영향을주는지, 앞서 강남스타일 이왜세계적인인기를누렸는지를고민하고있었다. 며 최근가끔한국드라마를보면서그이유를깨달았고, 그것은바로한국드라마에는내실과영혼이있는것, 또는자신의전통문화를승화시킨것이녹아있기때문 15 이라고언급했다고한다. 분명한것은현재중국의국가지도자들도 문화한류 열풍에상당한관심을가지고시청하고있다는것이다. 열풍의이유와원인에대해개인적인견해를제시할정도로 문화한류 의문화적인전파성에대해매우각별하게수용하고있음을알수있다. 아울러세계각지역에서의 문화한류 열풍이유를 동양의정신과영혼이충만한내실있는문화, 전통유교문화를승화시킨문화 로판단하고있음을알수있다. 이러한중국최고위층의한류에대한특별한평가에대해미국의유력지워싱턴포스트도지대한관심을표명하였다. 최근열린최대정치행사인양회 ( 兩會 ) 에서가장큰관심사는한국드라마열풍이었다. 16 고 1면에대대적으로소개하였다고한다. 10 孙晓忠 区域性再想象 年 韩流在中国 国际研讨会述平, 上海大学学报( 社会科学版 ),2006 年 1 月 ( 第 13 卷第 1 期 ) 쪽. 11 특히중국과대만, 홍콩유교권국가에서는한류문화의유행을자국문화의정체성을되돌아보는계기로삼았으며, 아울러자국의문화정책수립에도상당한영향을미치고있다. 한류문화의형성과전파에대해서알수있는대표적인사례이다. 박영환, 문화한류로본중국과일본, 동국대학교출판부 (2008년), 쪽참고. 12 저우샤오정은한류드라마를 대대적으로선전하고홍보해서본받아야할내용 과 허락할수있는내용, 반대해야하는내용 등세부류로분류하고있다. 아울러 < 사랑이뭐길래 > < 목욕탕집남자들 > < 인어아가씨 > < 보고또보고 > < 굳세어라금순아 > 에대해서도 가족애와도덕의소중함을일깨운윤리드라마류도중국에서제창해야할문화정신으로평가 하고있다. 강철근, 한류이야기, 쪽참조. 13 박영환, 문화한류로본중국과일본, 동국대학교출판부, 99쪽. 14 박영환, 위의책 173쪽. 15 뉴시스, 2014년 3월 6일 16 워싱턴포스트는 2014년 3월 8일자에 한국의드라마가중국의모범이될까 (Could a Korean soap opera be China s guiding light) 라는제목과함께왕치산의 별그대 에대한관심을 1면에대대적으로소개하였다고한다. 이신문은 중국은최근테러사건에다정부부패와경제성장둔화등수많은문제에직면해있지만, 최근열린최대정치행사인양회 ( 兩會 ) 에서가장큰관심사는한국드라마열풍이었다. 고전했다고한다. [ 하성봉의중국이야기 55] 미디어오늘, 2014년 3월20일

4 176 第三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그만큼 문화한류 의정체성에대한중국지도부의지대한관심을반영하고있다. 고금의 아속 ( 雅俗 ) 문화 를통섭한 문화한류 의역량에대한학습과동시에이를극복하고자하는중국당국자들의초조감이담겨져있는듯하다. 이쯤되면, 문화한류 로평가받는특정한국드라마들은충분히 대아지당 의지위를충분히확보하고있는셈이다. 3. 개방과반전통, 획일화에서다원화맥도날드는다음과같이말한적이있다. 민주주의와대중교육이구상류층의문화독점을무너뜨렸다. 17 강철근은한류를 21세기신낭만주의산물이자, 탈식민주의, 탈근대주의의계기하의산물이라고주장하면서한류를광복이후한국의최대걸작이자기존질서와기성세대에대한통쾌한도전이라고말하고있다 선언이후, 1990년대에들어와사회각부분에서민주화의진전과더불어서창작의자유, 사상의자유, 출판의자유, 언론의자유에대한제도적인시스템이점진적으로구축되기시작한다. 특히각종문화매체에대한검열은문민정부체제로바뀐 1990년중반을지나면서헌법재판소의위헌판결로사라지기시작했다. 김대중정부에들어와서규제와검열중심의언론문화정책에서동시에문화산업장려정책으로전환하게된다. 문화상품을더이상감시의대상으로보는것이아니라, 하나의상품으로서인식을전환한것이다. 이러한창작의자유는문화산업발전에있어서가장핵심이되는요인이다. 다시말해서 문화한류 라는아속 ( 雅俗 ) 이공상 ( 共賞 ) 하는대중문화의유행은한국의민주주의발전과교육수준및경제수준의제고와매우밀접한관계를가지고있다. 주은우는다음과같이말하고있다. 대중문화의형성과성장은민주주의와대중교육이라는대중문화외적인정치적, 사회적, 민주화에힘입고있으며, 또한구상류층과지배엘리트가독점적으로문화를향유하던상황을혁명적으로변화시켜중간계급및노동계급을비롯한다향한계층의대중들이문화를즐길수있게함으로써일정한정도문화적민주화를실현한것이다. 19 그렇다. 한국에서정치적, 사회적인민주화이후, 문화적민주화 의결과로 문화한류 가탄생하게된것이다. 기존에관례적으로수행되던심의와검열이라는제약을탈피하여민주화이후에성립된성숙된언론출판문화는작가들의창의성을극대화할수있는충분한창작조건을충족시켜준것이다. 문화한류 가처음동아시아에서최고조로유행하던시기 (1998년-2006년) 를회고해보더라도그것을알수있다. 이시기에는 IMF의국가부도라는치욕적인상황아래개발지상주의전통에대한성찰과더불어서한국전쟁이후, 전통과반전통이대립과조화를이루고, 동양문화와서양문화의충돌과조화, 세대간의갈등의표출과충돌, 보수와진보의대립과충돌이가장치열한시기였다. 동시에 2002년한일월드컵 에서의 4강신화가이루어짐에따라 히딩크리더쉽 의요인이무엇인지전사회적으로조명하기시작한시기였다. 20 혈연, 지연, 학연탈피의선수선발, 수 17 MacDonald, Dwight, 대중문화의이론, 강현두편, 대중문화론, 나남 (1987), 45 쪽. 18 강철근, ( 한류의근원에서미래까지 ) 한류이야기, 이채 (2006),7-33 쪽. 19 주은우, 대중문화와민주주의, 한국정치연구 제 12 집제 2 호 (2003), 쪽. 20 대표적인예를하나들어보자 년월드컵 4 강이라는꿈을이룬뒤, 당시모든언론과방송에서대서특필한것은 히딩크리더쉽 ( 심지어일부에서는 히딩크학 이라고칭하였다 ) 이었다. 심지어학계에서도히딩크열풍에대해

5 인문학적인관점에서본문화한류의啓示와意義 177 직적인리더쉽 보다는 수평적인리더쉽, 유교적인위계질서와상명하복구조타파 로대변되는 히딩크리더쉽 은기존한국사회가가지는유가적인획일화와불공정성, 불투명성에대한반사 ( 反思 ) 를공론화시키는계기가되었다. 21 그러므로 90년대후반부터 2000년대후반까지의시기는반유가적, 반전통적다원화적인사유가드라마등대중문화나예술작품을통해서다양하게체현되기시작한가장역동적인시기였다. 1970년대부터 1990년대초까지유행하던홍콩영화계나드라마의사례를보더라도충분히그것을이해할수있다. 지난 20세기의냉전시기에아시아에서주위의다른국가에비해동서양의다원화된문화를바탕으로사상과창작의자유를가장자유롭게누릴수있었던지역이홍콩이었다. 김진영은홍콩영화산업의발전맥락에대해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1920년대부터서구와상해에서수입한영화들로폭넓은관객을확보했고, 년대에는중일전쟁을피해온예술가들이홍콩으로모여들면서영화산업은큰발전을이루었다 년대에는한국과대만, 동남아에진출하면서홍콩영화산업이황금기를맞이한시기였다는것이다. 22 그랬었다. 홍콩은동양과서양, 피부색이각기다른민족, 이념과사상이다른시민들이함께혼존하면서혼종화, 다원화, 다양화된새로운문화창출기지로서홍콩이오랫동안주목받았다. 1970년대에이르러서는이소룡과홍금보, 성룡, 원표등의무술영화로홍콩영화산업은부흥기를맞이하였고, 1980년대부터 1990년초에이르기까지는 홍콩느와르 라는장르를개척하면서최고조에이른다. 하지만중국으로의반환을수년앞두고홍콩영화계는급속도로위축되었다. 이에대해김진영은홍콩이중국령으로귀속된뒤비록홍콩영화산업에대한중국정부의우대정책으로홍콩영화계의중국시장으로의진출은연착륙하였지만, 오히려홍콩영화계는이전의영광을되찾지못하고기존의홍콩영화가가졌던개성도잃어버렸다는것이다. 23 주된이유는중국정부에의한검열과심의에있다. 홍콩영화들이중국에서상영하기위해서는반드시중국의검열기준을따를수밖에없다는분석이다. 24 선진적인시스템을기반으로하는정부의개방적인문화정책및자유로운문화창작의환경과사상창작의자유가대중문화의발전에얼마나중요한위치를차지하는지충분히가늠할수있는대표적인사례이다. 25 서관심을가지고토론을벌였다. 그중심에는 기존의혈연, 지연, 학연탈피의선수선발과훈련, 운동에있어서의유교적인질서의식타파, 선후배의위계질서나상명하복의엄격한구조의파괴, 공정성과투명성 등을핵심으로하는반유교적인사유가주류를이루었다. 21 당시보도되었던 히딩크리더쉽 에대해분석한평가를보면다음과같다. 히딩크도한국선수들의 학습의욕 을높이평가한다. 또한윗사람을공경하는것도높이평가한다. 그러나경기장안에서의위계질서에대해선강하게비판한다. 히딩크는 하나의문화로서유교적질서는존중하지만경기장에서만큼은그것이마이너스로작용한다는것 이다. 그래서그는선수들로하여금 형 이라는말을쓰지못하게했다. 또한 히딩크는외국인이기때문에혈연지연학연으로부터자유롭다. 이것은히딩크가국내지도자들과는달리선수선발에서자유롭다는것을뜻한다. 소설가김형경도다음과같이말하고있다. 개인적으로히딩크식전략의가장큰핵심은그가우리선수들의영혼을자유롭게풀어준점이아닐까싶다. 선후배의위계질서나상명하복의엄격한구조를허물어선수들이가벼운마음으로자유롭게경쟁할수있도록한점일것이다. 신동아,(2002년, 7월호 ), 쪽. 이를통해당시월드컵이후에한국사회에서반유교적, 반전통적, 반예교적인사유가얼마나화두가되었는지알수있다. 22 김진영, 중국반환이후홍콩영화산업의변화, 한국문화정책개발원편, 문화정책논총, 28집 (2014년, 1 호 ), 139쪽. 23 홍콩영화의중국영화시장진출이홍콩영화산업에긍정적영향을미친것만은아니다. 중국영화시장으로진출하기위해홍콩영화는중국정부의심의를통과해야했고, 이과정에서홍콩영화의개성이약화되었으며, 홍콩영화인력이중국으로진출하여, 순수홍콩영화제작이감소하는현상을가져왔다. 김진영, 중국반환이후홍콩영화산업의변화, 한국문화정책개발원편, 문화정책논총, 28집 (2014년, 1호 ), 137쪽. 24 홍콩영화는이전에제작하던, 정치적으로민감한소재, 흑사회, 강시영화나귀신영화, 느와르영화등은찾아보기어렵게되었다. 대신심사에비교적수월하게통과할수있는사극과액션영화가주를이루었다. 즉홍콩영화특유의개성이줄어든것이다. 김진영, 위의논문, 149쪽. 25 이러한분석은일본에서도이루어지고있다. 金光林은 쉬리 등한국영화의일본유행에대한원인분석에있어서가장먼저한국사회의민주와진전과함께영화에대한규제가없어지고, 영화의소재가다양화되었음에있

6 178 第三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문화한류열풍을불러온또하나의중요한요인은문화의대외적인개방과선진적인기법의적극적인도입에있다. 특히일본문화의점진적인개방으로인하여표절이라는부정적인면도없진않았지만, 개방을통한글로벌문화와의결합은문화의융합과혼종화, 다원화에일조하면서한류문화를이끄는중요한원동력이되었다. CG기법등다양한선진적인기법의도입은세련된화면과연출을이끌어내면서한국대중문화의경쟁력을강화하는계기가되었다. 일본대중문화개방은 1998년당시김대중대통령이일본을방문해개방방침을천명한뒤, 1998년 10월, 1999년 9월, 2000년 6월등세차례에걸쳐단계적으로진행되었다. 2001년 7월일본의역사교과서왜곡시정거부에대한대응조치로개방일정이중단되었으나, 2003년에일본문화개방에대한논의가다시이루어져 2004년부터영화, 음반, 게임부문이전면개방된다. 26 이러한개방일정은동아시아에서의한류열풍의시기와유사한것에서도상관관계를알수있다. 일본은 1999년영화 < 쉬리 > 가관객 100만명을넘는대히트를기록, 2004년에 < 엽기적인그녀 > 가 DVD 10만장이나팔리는등일본젊은이들에게커다란반향을불러일으켰다. 이러한사례를보면, 상호간의개방과교류의중요성을절감하게된다. 장원호는다음과같이말하고있다. 일본대중문화의개방은한국대중문화가일본대중문화를흡수하고하이브리드문화상품을만드는계기가되었다. 이뿐만아니라, 일본내에서도한국대중문화와의교류와한국대중문화를이해하고자하는움직임을확산시키게된다. 즉일본대중문화의개방은한국대중문화와일본대중문화의교류확대와공동작업으로이어지게되었다. 이러한양국의문화산업교류의증가는한류의일본확산의중요한배경요인이된다고할수있다. 27 폐쇄적인시스템보다는개방적인시스템, 남성위주 권위주의사회보다는양성위주 민주적인평등한사회, 유가적인획일화된문화보다는탈유가적인다원화된문화, 하드웨어를중시하는정책보다는소프트웨어를중시하는정책, 전통적인질서의고수보다는기존질서에대한변화를추구하는, 이러한전통과반전통의대립과조화를토대로한국사회의다양성과개방을추동하였고, 한류문화는규제와보호의틀에서벗어나자생력을강화하는계기가되었다. 이는문화의다원화와혼종화를가속화시켰으며경쟁력이업그레이드된 문화한류 라는새로운열풍을만들었던것이다. 한류열풍을이끌어낸주요드라마들은다양한문화적인특징을가지고있는데, 여기서간략히소개하면다음과같다. 먼저 90년대초중엽에방영된드라마 < 사랑이뭐길래 >, < 목욕탕집남자들 > 등은가부장중심의한국가정에서나타나는에피소드를잘묘사하고있다. 특히전통을고수하려는가부장 ( 이순재 ) 과반전통으로대표되는자녀와의대립과충돌을통해서한국사회가치관의변화를묘사하고있다. 2000년도에들어오면한국드라마에는커다란변화가생긴다. 남성중심의한국사회에서주인공을여성으로설정하는반전통적인드라마가대거등장한것이다. 예를들면, < 인어아가씨 >, < 굳세어라금순아 >, < 내이름은김삼순 >, < 대장금 >, < 아내의유혹 >, 이외에영화에서도 < 조폭마누라 >, < 엽기적인그녀 > 가그러하다. 특히 < 인어아가씨 > 는아버지의불륜에대한복수를내용으로하는전형적인반전통류의드라마다. 사극에서도가끔여성이주인공으로등장하였지만, 왕비가아닌, 하나의존재감이없는궁녀를주인공으로설정한것은 < 대장금 > 이처음이다. 다고지적하고있다. 정혜경앞의책, 40쪽. 26 황달기, 한국의일본대중문화수용-1990연대이후의일본영화를중심으로, 啓明大學校産業經營硏究所편 韓日經濟및企業經濟의諸問題, 56-57쪽. 27 장원호 김익기 김지영, 한류의확대에관한문화산업적분석-일본에서의한류를중심으로, 한국경제지리학 회지 제 15 권, 제 4 호 (2012 년 ), 쪽.

7 인문학적인관점에서본문화한류의啓示와意義 179 < 아내의유혹 > 도막장드라마라는평가를받을정도로반전통적인요소가강한드라마였다. 영화 < 조폭마누라 >, < 엽기적인그녀 > 도마찬가지로반전통, 반남성적, 기존질서에대한반항적인요소를강조한내용이었다. < 거침없이하이킥 > 과 < 순풍산부인과 > 에서는기존의책임감이강한가부장적인요소는사라지고, 속이좁고시세에영합하는무책임한가부장의형상을강조한드라마였다. 특히 < 거침없이하이킥 > 에서야동을보다들켜서도망가는할아버지의형상은이전드라마에서정형화된고지식한가부장의이미지를무참히파괴하는, 말그대로반전통의진수를보여주는내용이다. 28 전통적인유가의 군사부일체 의사상을패러디한 < 두사부일체 > 의영화도제목자체에서반전통의요소를극명하게나타내고있다. 2000년대까지의한류드라마를살펴보면, 유가사상을배경으로하면서신데렐라식의사랑, 혈연중시의출생의비밀, 입신양명의소재로전통과반전통의구도로전개되었다. 2000년대후반부터는이러한요소도존재하였지만, 기존에비해드라마소재와내용들이다양화되는추세를보였다. 즉유가중심의전통과반전통의구도에서탈피하여, 특히최근수년간판타지를소재로하는드라마와영화가등장하고있는추세다. 영화 < 전우치 >(2009년 ) 가국내판타지영화의가능성을새롭게열었다는평가를받았다. 드라마에서는 < 시크릿가든 >(2011년 ), < 닥터진 >(2012년 ), < 옥탑방왕세자 >(2012년 ) 등은영혼과현세의세계관의반영및시공간을초월하는불교적인삼세관이나도교사상을토대로판타지적인요소를가미하여비교적성공을거두었다. 29 당연히최근에새로운한류열풍으로등장한 < 별에서온그대 > 도도교와불교적인요소에서양적인설정 ( 동양의전통적인귀신, 이물대신외계인으로의설정 ) 을가미하여크게흥행에성공한케이스이다. 이러난주제와소재의다양화로새로운영역을개척하여한류드라마를발전시키는새로운동력이되었다. 4. 문화한류 의기호, 스토리텔링최근중국을중심으로 < 별에서온그대 >( 이하 < 별그대 > 로약칭 ) 가그야말로열풍이다. 드라마가끝난지 3개월이되었지만, 아직까지중화권을뜨겁게달구고있다. 30 내용상의판타지적인설정때문에심의통과가어려워올해 8월개봉을목표로영화로재편집되고있다고한다. 왜? 중국인들과대만인들은그많은한국드라마중에서유독 < 별그대 > 에푹빠져있을까? 다른관점에서하나의예를들어보자. 서울대강명구교수는다음과같이분석한적이있다. 싸이의인기가전세계적으로광범위한듯하나, 가까운나라인일본대중음악소비자들에게는별다른인기가없었던것을어떻게해석해야할까? 이를단지일본인들의 질투심 과 옹졸함 으로바라보는시선은오만에가깝다. 이는지역마다다른시청자들의 취향 과시장의 특성 이작동하고있다는것을보여주는단적인예이다. 31 전적으로동의한다. 중국인들이 < 별그대 > 에열광하는이유는바로중국시청자들의취향과중국이라는시장의특성에부합되기때문이다. 그럼중화권시청자들의 28 사실이러한고지식한정형화된가부장적인이미지는당시드라마의인기와더불어서탤런트이순재를국회의원이순재로변신시키는데혁혁한공을세웠다고생각한다. 그만큼영향력이확대된대중문화의힘을알수있다. 29 필자는한국드라마의 4대요소로신데렐라식사랑 ( 삼각관계 ), 출생의비밀, 남녀간의사랑내용, 암과같은불치병 ( 희귀병 ), 선과악의분명한구분 ( 이분법적인사고 ), 입신양명식드라마 ( 예를들면, < 제빵왕김탁구 >, < 신들의만찬 >, < 해를품은달 >, < 무신 > 등등 ) 를들고있다. 하지만최근수년간유교적인요소를탈피하면서이러한공식이점진적으로파괴되는추세이며앞서언급한판타지적요소등주제와소재가점진적으로다양화되는추세이다. 이전에도 < 은행나무침대 >(1996년 ), < 천년지애 >(2003년 ) 같은판타지가있었으나크게성공은거두지못했다. 30 김수현이 < 별그대 > 드라마를종영한뒤, 중국에서단 2달동안광고 CF로 180억원의수입이있었다는보도가있었다. 아주경제, 2014년 4월 30일보도. 31 강명구등, 중국텔레비전시청자의드라마소비취향지도, 방송문화연구, 2013년제25권 1호, 199쪽.

8 180 第三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취향은무엇일까? 중국의대표적인포털사이트중의하나인 신랑왕 ( 新浪網 ) 이 2005년10월14일에진행한설문조사내용을참고하면중국시청자들의취향을어느정도파악할수있다. 신랑왕 이시행한설문조사배경은이러하다. 당시 < 대장금 > 이중국에서크게유행하면서한류열풍이최고조에이르렀다. 동시에한국드라마에대한중국연예인들의반발및단오절논쟁에대한여진으로인하여반한류정서도같이전파되기시작하였다. 이에대하여중국의누리꾼들을상대로설문조사의필요성을느꼈고, 신랑왕 이수개월에걸쳐서한국드라마를좋아하는지에대한설문조사를시행하였다. 중국에서한류에관해서는처음진행된대규모의설문조사로당시중국인들의취향을추론할수있는소중한자료이다. 설문에참여한누리꾼들은모두 63,836명이었다. 32 중요한내용을간략히소개하면다음과같다. 먼저한국드라마의선호여부에관한질문이다. 당신은한국드라마보는것을좋아합니까? 의질문에 좋아한다 는응답은무려 83.1% 에달했고, 좋아하지않는다 는대답은 16.9% 에불과했다. 당신은평소에한국드라마를보느냐? 의질문에 자주본다 가 46.5%, 가끔본다 도 36.7% 를차지하였다. 매일본다 도 11.7% 에달했고, 한번도본적이없다 는 5% 에해당하였다. 자주보거나매일한국드라마를시청하는사람이무려 58.2% 에달한것에서한류열풍의유행정도를직접느낄수있다. 당신은한국드라마보는것을좋아합니까? 당신은자주한국드라마를시청합니까? 당신은어느지역의드라마를좋아합니까? 의질문에한국드라마는무려 54.5% 를차지하였다. 중국국내드라마는 19.2%, 홍콩대만드라마 18.1%, 유럽 미국드라마 6.1%, 일본드라마는 2.2% 를차 지하였다. 한국드라마에대한절대적인지지를확인할수있으며, 의외로미국등서방드라마에 32

9 인문학적인관점에서본문화한류의啓示와意義 181 대해서는크게관심을가지지않고있음을알수있다. 당신은어느지역의드라마를좋아합니까? 흥미로운사실은최근서울대강명구교수가 중국텔레비전시청자의드라마소비취향지도 라는논문 ( 아래표4참고 ) 에서발표한내용과위의 신랑왕 에서발표한내용의사이에는상당한간극의차이를느낄수있는것에서찾아볼수있다. 강교수의설문조사에의하면선호도조사에있어서미국드라마의비중이 47.6% 로서가장높다. 그다음은홍콩드라마로 31.8% 를차지하였고, 세번째로한국드라마로 28.2% 를차지하였다. 대만드라마 15.8%, 일본드라마 10.2%, 태국드라마 3.6% 의비중으로그뒤를잇고있다. 33 신랑왕 조사와비교해보면, 한국드라마와미국드라마의순위가완전히역전된현상으로나타나고있다. 약 8년이라는시간차이에따라중국인들의성향도달라져, 조사결과가이전과는달리변화가있을수도있다. 하지만, 이외에도설문대상군과대상의규모, 설문조사방식, 즉찾아가는설문조사와인터넷을통한본인의적극적인참여등의차이에따라서정확도가많은차이가날수도있다. 34 이에관해서는본논문의주제와거리가 33 강명구등, 중국텔레비전시청자의드라마소비취향지도, 방송문화연구, 2013 년제 25 권 1 호, 212 쪽. 34 강교수는논문에서북경지역의사람 400 명을설문조사대상으로하였으며, 장소는중산층들이자주가는북경

10 182 第三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있기때문에여기서는논외로한다. 다만강교수의논문에서 지역별드라마선호에대한조사결과는중국학자들에의해서도제시된결과가없기때문에사실상이연구가처음이다. 라는주장은사실에부합하지않다는것을밝힌다. 가장의미있는설문조사는중국인들의취향이다. 신랑왕의조사에의하면 당신은한국드라마의어떤점을좋아하는가? 의질문에중국인들의대답은다음과같다. 1. 멋진남녀가눈을즐겁게해준다 (11.2%) 2. 애정고사가순수하고아름답다 (11.0%) 3. 가정의스토리가따뜻하다 (9.9%) 4. 연기가진실되고아름답다 (8.7%) 5. 아름다운화면 (7.9%) 6. 복식도구가당시의풍조에맞다 (7.8%) 7. 느낌이가볍고아름답다 (7.4%) 8. 스토리가진취심을일으킨다 (7.1%) 9. 음악이주제와부합된다 (6.8%) 10. 사회적인책임감을중시한다 (6.7%) 11. 스토리가반전이있고아름답다 (6.6%) 12. 내용현실생활과관련이있다 (5.3%) 13. 이국의신선한광경 (3.8%) 위의조사에의거하면중국인들의한국드라마취향은멋진남녀와스토리에있다. 좋아하는첫번째이유는 멋진남녀가눈을즐겁게해준다 (11.2%) 이다. 두번째 애정고사가순수하고아름답다 (11.0%) 와세번째의 가정의스토리가따뜻하다 (9.9%) 는모두스토리에관한것이다. 네번째인 연기가진실되고아름답다 (8.7%) 도연기력을말하고있지만, 연기자의매력과깊은관련이있는내용이다. 이외에도여덟번째인 스토리가진취심을일으킨다 (7.1%), 열번째인 사회적인책임감을중시한다 (6.7%), 스토리가반전이있고아름답다 (6.6%) 도모두스토리와관련된내용임을알수있다. 시내의음식점, 영화관, 커피숍, 문화관등을방문해서실시하였다고밝히고있다. 강명구등, 중국텔레비전시청자의드라마소비취향지도, 방송문화연구, 2013 년제 25 권 1 호, 206 쪽.

11 인문학적인관점에서본문화한류의啓示와意義 183 당신은한국드라마의어떤점을좋아하는가? 여기에서유심히바라볼항목이있다. 비록 1위가 멋진남녀가눈을즐겁게해준다 (11.2%) 이지만, 전체적으로한류드라마를좋아하는이유에대해서스토리텔링과관계된항목의비율을합치면무려 40.5% 이다. 외모와연기력과관계된것으로는 1위와 4위가있는데, 이를합쳐도 19.9% 에불과하다. 다시말해서중국인들이한류드라마를좋아하는가장중요한이유로스토리텔링의비중이가장높고그다음으로멋진배우의연기력에있음을알수있다. 이런취향에대한조사결과는 8년이라는시간의차이가있음에도강명구교수의조사결과와매우유사하다. 그의조사에의하면중국인들이한국드라마를좋아하는이유로첫번째는 연기자의연기 이다. 두번째로는 세트, 메이크업, 촬영기법 을들고있고, 세번째로는 스토리에공감하고감동적이어서, 네번째로는 시나리오의대사가좋아서 이며, 다섯번째도 스토리의세계관과인생관이매력적이어서 이다. 35 여기에는용모에대한설문내용이없기때문에 연기자의연기 안에연기자의용모에대한평가가반영된것으로보인다. 두번째로좋아하는 세트, 메이크업, 촬영기법 은위의신랑왕의조사와는다른결과이다. 이항목은복합적인요인으로보이는데, 메이크업에는배우의용모에대한평가도반영된것으로봐도무방하다. 1위, 2위는멋진배우의용모및연기와관련있는항목으로볼수도있다. 하지만흥미로운것은이를제외한 3-5위까지가모두스토리텔링과관련된것이다. 강교수의논문에선호도비율에대한구체적인수치가적지되어있지않아서항목의점유정도를파악할수는없지만, 스토리텔링과관련된비율을보면 3-5위까지를더한다면상당한비율을점유하고있으리라는것을유추할수있다. 이것은위의 신랑왕 조사와매우유사한결과이다. 중국인들의한류드라마취향은스토리텔링과배우의연기와용모에집중되어있음을알수있다. 대만에서의연구결과도매우유사하다. 이에관해대만대학의석사학위논문을소개하면다음과 35 강명구등, 중국텔레비전시청자의드라마소비취향지도, 방송문화연구, 2013 년제 25 권 1 호, 211 쪽.

12 184 第三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같다. 36 한국드라마가관중을끌어들이는것은이국적인분위기이외더욱중요한것은드라마내용과인물관계가관중들로하여금정서적으로사실寫實을느끼게하여대만에서제작한드라마보다더욱자기의생활에근접함을느끼게만든다. 37 한명의조사대상자는한국드라마에대해서다음과같이말했다. 정말극본을쓰는것이매우뛰어나다.( 劇本真的寫得很好 ), 다른조사대상자도 한국드라마를당신이매일시청하지않으면내용이어떻게연기되었는지알수없다. 왜냐하면극의내용이매우치밀하고빈틈이없다 ( 내용을 ) 끌지않고, 간단하고명료하다. 38 한마디로말해서한국드라마는스토리텔링이매우치밀하고빈틈없이잘짜여져있기때문에재밌다는것이다. 이러한연구결과도위의중국조사와비교해보아도별차이가없음을알수있다. 아직까지중화권에서인기를이어가고있는 < 별에서온그대 > 의열풍이바로대표적인사례이다. 필자는키워드를도교적스토리텔링에서찾았다. 즉 < 별그대 > 열풍의가장근본적인원인은중국인들의정서에부합하는스토리텔링이라는것이다. 한국드라마의강점인짜임새있고재밌는스토리텔링에다가중국인들의기층정서인도교적인정서를적절하게가미함으로써중국관중들로하여금더욱친숙함을느끼게만들었던것이다. 필자가쓴칼럼을통해이해를돕고자한다. < 별에서온그대 > 의전반적인얼개가중국고유의도교적인정서와밀접한관계가있다는점이다. 중국기층문화의근간인초능력, 불로장생, 상상력과환상, 다른세계의개체 ( 신선과귀신 ), 남가일몽의사유등은바로 < 별그대 > 의키워드이자, 동시에중국자생의도교적인요소들의집합체인것이다. 불로와불사를통한장생을추구하는중국인들의기층문화및핵심적인정서와맥을같이하는것이다. 404년전조선으로온외계인과조선시대에서환생한첫사랑인 2013년여성 천송이 와의사랑, 위험한순간마다초능력으로구해준다는설정도도교문학에서종종등장하는스토리유형이다. 다시말해서시공간을초월하는서사적인구조와작가의동양적인우주관은도불적인요소를내포한중국고전문학의전형으로중국인들의정서에가장부합하는스토리구조인것이다. 39 개인적인생각으로 < 별그대 > 의가장중요한인기요소는중국인들의도교적인취향을파악한작가의역량과작품의완성도에있다. 40 아무리좋은조건 ( 멋진배우와제작환경 ) 을갖춘드라마라고하더라도스토리의흥미성이떨어진다면종방때까지지속적인탄력을받기힘들다. 중국문화의내면을이해한토대위에광해군때의기록을재료로삼아신화적상상력과탄탄한도가적인요소를현실적인소재 ( 특히관중들이궁금해하는한류스타의생활 ) 와절묘하게엮은스토리텔링은가히최고수준이라칭찬할만하다. 다시말해서작가의창의성에기반을둔스토리텔링이한류열풍의성패에상당한영향을미치고있다는것이다. 36 劉伊倩 韓劇閱聼人研究 - 以臺北女性為例, 國立臺灣大學新聞學研究所碩士論文 (2005 年 ) 37 韓劇最吸引觀衆的除了異國情調之外, 更重要的是戲劇内容和人物關係讓觀衆產生了情緒性寫實, 覺得比臺灣製播的戲劇更接近自己的生活 論文 89 頁 38 另一位受訪者也說 : 韓劇你沒有每天看, 就不知道它要演什麽 因爲它的劇情都很緊湊 不拖情, 簡單扼要. ( 論文 96 頁 ) 39 박영환, 기고문, 서울신문, 2014년 3월 31일 40 강명구교수는중국시청자들이 < 별그대 > 에몰입한취향에대한구체적인분석은없었다. 단지 중국시청자들의입장에서볼때 < 별그대 > 를 한국드라마이기때문에 본것이라기보다는 좋고재미있기때문에 본것 이라며, 작가에의한스토리텔링의중요성을강조하고있다. 그러므로강교수는 작가의힘이한국드라마의힘 이라는중국교수의주장을인용하며, 한류열풍에있어서드라마작가의중요성을강조하고있다. 한겨레신문,2014년 3 월 9일.

13 인문학적인관점에서본문화한류의啓示와意義 소프트파워, 여성의역할이와같이한류열풍의중심에는스토리텔링이중요한역할을하고있음을알수있다. 짜임새와매력, 개성을갖춘스토리의창작과소비자와의공감과소통이한류열풍을주도하는관건인것이다. 앞에서언급한한류열풍의기호인 순수하고아름다운애정고사, 가정의스토리가따뜻하다, 스토리가진취심을일으킨다, 사회적인책임감을중시, 스토리가곡절있고아름다움 등의생동감있는스토리텔링의극적인요소는모두드라마작가들의공로로보아도무방하다. 이전과는달리 90년대이후대학에서전문적으로작가교육을받은전업극작가들이다량으로배출되었고, 이에따라드라마의소재와내용들도업그레이드되면서다양성을확보하였다. 김광림은한류열풍의원인을앞서언급한한국사회의민주화진전, 영화에대한규제가없어지고영화의소재가다양화, 대기업의참여에의한자본투입과더불어서많은고등교육기관의영화연극학과로부터감독배우의양성이체계적으로행해진것등이한국영화발전의중요한요인으로작용했다고분석하고있다. 41 개인적인생각으로교육과관련해서감독과배우의양성이한류열풍의중요한요인인것은분명하다. 하지만, 더욱근본적인것은바로우수한작가들에대한양성에있다. 42 한국방송작가협회에서필자에게제공한자료에근거하면 2012년 10월21일을기준으로한국에서종사하는방송작가는모두 2,531명이었다. 아래의도표에서도나타나듯이장르별로보면, 교양작가가 1,014(40.1%) 명으로가장많다. 그다음은예능작가로 488명 (19.3%) 이있다. 텔레비전드라마와라디오작가는이보다약간적은숫자로각각 468명 (18.5%) 과 459명 (18.1%) 이다. 번역작가는가장적은 102명 (4.0%) 이다. 표 1) 장르별회원구성 41 정혜경앞의책, 40 쪽. 42 현재국내 33 개대학에문예창작학과가개설되었다 년이전에도 7 개대학이있었으며, 1990 년대에들어와대폭증가해서 22 개대학에새롭게설립하였다 년이후에도 4 개대학에서설립하는등, 드라마작가를양성하는고등교육기관이대폭확대되었다. 또한한국방송작가협회에서주관하는 한국방송작가협회교육원 이있다. 여기에는약 350 명의학생이수강하고있는데, 우수한작가들을배출하는등용문이되고있다. 이외 kbs, mbc, sbs, jtbc 등의방송국산하에도유사한교육기관을설립하여작가를양성하고있다.

14 186 第三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표2) 연령대별 ( 만나이, 2012년기준 ) 연령대로보면 30대가 46% 로가장많이차지하고있다. 그다음으로 40대가 36.4%, 50대가 10% 의비중이다 대가무려 82% 의비중으로절대다수를차지한다. 최근대학교나전문적인교육기관에서다양한교육을받은작가들이다량으로배출되면서주력군을형성하고있음을알수있다. 가장흥미로운통계는성별로보이는숫자이다. 남성이 328명으로전체의 13% 에불과하며, 나머지 87% 가모두여성으로무려 2,203명이있다. 남녀유별 에익숙한남성중심의한국사회에서남성들의접근기피로만들어진공간을여성들이적극공략함으로써이루어낸성과인것이다. 한국역사이래문화커뮤니케이션과정상여성들의사회문화적인작용이이렇게두드러진시기는아마도존재하지않을것이다. 표3) 성별분류문화한류의열풍에있어서여성작가들의활약이절대적이다. 이에대해좀더구체적으로살펴보자. 2011년에시청률조사회사 TNmS에서 2000년부터 2010년까지방송된 674개드라마중시청률 20% 이상을기록한드라마 139편의작가와이들작가의드라마편수분포를조사했다. 작가는공동집필을포함, 모두 104명이었다. 이들중에서지난 11년동안시청률 20% 를넘긴드라마가 3편이상인작가는겨우 11명에불과했다. 그러나이들 11명이쓴시청률 20% 이상드라마는총 139편중에서무려 43편으로약 3분의 1을차지하는것으로나타났다. 43 그렇다면지난 10년간 20% 이상드라마를가장많이배출한작가는누구일까? 작가와편수, 출신학교 44 를정리 년 1월부터 2010년 12월 31일까지방송완료된지상파TV 정규드라마만조사에포함됐으며 12월 31일당시방송중인드라마는조사에서제외됐다. 스타뉴스, 2011년 7월 15일. 44 출신학교부분은소수를제외하고대부분의작가들이공개를원하지않고있어분석자체가매우어렵다. 위의학력은필자가인터넷을통해서직접조사한것으로약간의오류가능성도있으나, 인터넷사이트의신뢰도와공개

15 인문학적인관점에서본문화한류의啓示와意義 187 해보면다음과같다. 최현경 ( 여 ) 6편 : 경상대학교불어불문학과 ( 중앙대신문방송대학원연극영화과 ) 45 김수현 ( 여 ) 5편 : 고려대학교국어국문학과문영남 ( 여 ) 5편 : 서울여자대학교국어국문학과강은경 ( 여 ) 4편 : 캘리포니아대학교어바인교방송학과 ( 방송작가협회교육원 11기출신 ) 김은숙 ( 여 ) 4편 : 서울예술대학교문예창작학과최완규 ( 남 ) 4편 : 인천대학교영어영문학과임성한 ( 여 ) 3편 : 충주산업대학교전자계산학과이덕재 ( 여 ) 3편 :? 박정란 ( 여 ) 3편 : 이화여자대학교국어국문학과정성희 ( 여 ) 3편 : 중앙대학교문예창작학과김인영 ( 여 ) 3편 : 한양대학교연극영화과 ( 방송작가협회교육원 5기출신 ) 위의통계를토대로몇가지관점에서분석할수있다. 앞서언급하였듯이이들 11인이집필한시청률 20% 이상의작품은모두 43편으로, (2000년에서 2010년까지 ) 전체시청률 20% 이상작품 139편의약 3분의 1을차지한다는면에서이시기한류열풍을선도한한국의대표작가라고할수있다. 두번째로이들 11인중에서최완규작가만제외하고모두여성이라는사실이다. 그러니까약 90% 가여성이고남성은겨우10% 에근접하는비중임을알수있다. 이것은전체작가중남성이차지하는비중인 13%( 여성의비중은 87%) 와다소차이는있지만, 매우유사한결과임을알수있다. 다시말해서한류열풍의선봉은여성이절대다수이며, 문화한류 라는세계적인열풍에 30-40대여성들이소프트파워로써지대한공헌을하였음을알수있다. 다음으로전공에따른분석을보자. 각각 막장드라마계의원로 및 막장드라마계의신흥세력 이라고불리는김수현 (5편) 과문영남 (5편), 그리고김은숙 (4편), 박정란 (3편), 정성희 (3편) 모두가국어국문학과나문예창작학과출신이다. 정통코스를거친작가들인데이들이전체적인비중에서약 50% 에근접하고있다. 이외최현경 (6편) 은불어불문학과출신이며, 최완규 (4편) 작가는영어영문학과출신이다. 이들까지포함하면문과대학출신이무려 70% 에가까운비율이다. 외국에서공부한강은경 (4편) 작가는방송학과출신이며, 김인영 (3편) 작가는연극영화과출신이다. 특이한것은 막장드라마계의대모 라고불리는임성한작가인데, 인문학과는거리가먼전자계산학과출신인점이흥미롭다. 11인중에서유독이덕재 (3편) 작가만은전공과출신교를파악할수가없다. 이로보아, 2000년대들어한류열풍을선도한작가들은대부분여성들이다. 이러한여성작가 87% 의의미는여성의장점을십분발휘하여스토리전개상에서의세심한심리나물상묘사에능하다는것이다. 이부분도드라마의성공여부에영향을미칠수있는주요한요소이다. 하지만, 된자료특성상그가능성은미미하다고생각한다 년 SBS < 이웃집웬수 > 를비롯, 2008 년 SBS < 유리의성 >, KBS 1TV < 하늘만큼땅만큼 >, KBS 2TV < 슬픔 이여안녕 > 등

16 188 第三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막장드라마계의대모 라는호칭에서알수있듯이남성위주사회인한국에서여성들은남성중심의시각에서탈피하여반전통적인관점을표출하고있다는점은매우의미심장하다. 이는역설적으로여성들을주된소비의대상으로삼고있다는것을의미하며, 동시에한류열풍의선봉에서개방과반전통적인요소가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는것을설명하고있다. 비록무리한스토리의설정으로막장드라마라는비판이설득력을가지는경우도있었지만, 한국사회의보수성을일정하게비판하고낡은사고와진부한전통에대해새롭게되돌아보는기회를만들었다는점에있어서는상당한중요한의미가있다. 간단히두가지의예를들어본다. 먼저일일극 < 웃어라동해야 > 작가문은아는종방뒤의인터뷰에서사회적인약자를위해다른드라마와차별되는설정을했다고밝혔다. 제작과정에있어서드라마주인공의엄마가지적장애인으로설정한점이시청자들에게불편한감정을줄수도있다는반대의의견도있었다고한다. 하지만, 작가는스스로가 ( 외국으로입양된미혼모이자 ) 지적장애인같은우리사회의마이너리그들이우여곡절끝에한국에서행복하게살아가는이야기를그리고싶었다. 46 는소신을가지고있었으며, 설사집필을포기하더라도반드시자기의진보적인가치관을관철시키겠다는굳은의지를가졌었다고한다. 이런작가의설명을통해서한국사회에대한여성작가의변혁에대한열망과공헌을읽을수있다. 두번째의사례는한류열풍이중화권과일본에거세게몰아치던무렵에방영된 KBS드라마 < 별난여자, 별난남자 >( 이덕재극본 ) 이다. 당시국내언론에서는이를 병폐드라마 라면서신랄한비판을가했다. 아마도종남 ( 김아중분 ) 이비록양녀이었지만, 외사촌인석현 ( 고주원분 ) 과결혼하는설정이우리나라처럼유교관념이강한사회에서는용납할수없는근친상간이기때문으로보인다. 이에대해서이덕건 PD와이덕재작가는인터뷰에서 병폐드라마 의행태가아니라면서, 피가안섞인사람들사이에도가족이될수있다는새로운가족형태를보여주고자했다. 말로만딸을삼은것이므로, 종남과석현의결혼은법적으로는아무런문제가없다. 47 며전통적인가족관보다는개인적인사랑을우선시하는진보적인관념을표출하였다. 이러한스토리설정은그자체에대한호불호를떠나서유교중심한국사회에서의전통에대한반사 ( 反思 ) 와반전통과진보성을이끌어내고있다는점에서매우의미심장한것이다. 현재한국의드라마작가들은대부분 1990년대부터고등교육을받은고학력직업군들이다. 국문과와문예창작학과가약 50% 비율을차지하며, 기타학과도약 50% 의비율을점하고있다. 학문적분류에서는유명작가의 3분의 2가인문학방면출신으로인문학이문화한류의원동력이되었다는것을통계수치를통해서알수있다. 48 다수가여성인드라마작가들은드라마라는매개체를 46 기자의 안나 ( 도지원 ) 가정신지체장애인이라는설정이이드라마의가장큰특징이다. 라는질문에문은아작가는다음과같이대답한다. 사실초반에안나의설정때문에 KBS 일부에서반대의견이나왔다. 이전까지드라마주인공의엄마가지적장애인으로설정된적이없고, 매일저녁보는드라마에지적장애인이등장하면혹시라도시청자에게불편한감정을줄까봐걱정하는목소리였다. 하지만안나의설정을바꾸면난안하겠다고했다. 안나와동해모자는이드라마가다른작품들과차별되는중요한설정이다. 냉정히말하면그들은우리사회마이너리그다. 외국으로입양된미혼모와그아들이우여곡절끝에한국에서행복하게살아가는이야기를그리고싶었다. 연합뉴스, 2011년5월 15일 47 이드라마는 2005년 9월 26일부터 2006년 5월 19일까지 KBS일일극으로방영되었다. 스타뉴스, 2006년 5월 20일 48 한국방송작가협회등의홈페이지를통해서보면, 57명의작가를검색할수있다. 이중에서대학을졸업한자는모두 50명이며, 7명은자료를공포하지않고있다. 50명중에서국문과출신이 12명, 문예창작과 12명, 연극영화과 2명, 미술학과 1인이다. 기타인문학으로는모두 10명인데, 그중에서불어불문학과 2명, 철학과 1명, 영문과 1 명, 역사과 2명, 신방과 3명, 사범대학 1인이다. 사회과학계열로는모두 5명인데, 여기에는사회학과 2명, 경제학과, 행정학과, 광고홍보학이각 1명이다. 이공방면으로는 3명이있는데, 각각지리학과, 환경공학과전자계산학과에 1명씩있다. 기타 5명은대학졸업으로되어있으니학교와학과가불상이다. 이들이활동을시작한시기를보면 년사이에 2명, 1980년대 9명, 1990년대 21명, 2000년대 21명, 시기를알수없는자가 4명이다. 1990년대부터대부분활동을시작하였음을알수있는데, 바로한류열풍의시기와맞물리고있다.

17 인문학적인관점에서본문화한류의啓示와意義 189 통해서점진적으로한국사회의변혁을주도해왔다. 유연한사고와탈근대적인철학으로한국사회의보수성과낙후된관념에대해비판을가하면서, 한국사회의진보성을견인하였고, 이를통해서한류열풍을세계로유행시킨소프트파워 (soft power) 의역할을충실히담당했다고할수있을것이다. 6. 맺음말본논문의목적은유교적인색채가농후한보수적인한국사회에서생산한한류가인문학적인관점에서어떻게세계적인열풍을이끌어낼수있었는지, 기호학적인측면에서의키워드는무엇인지, 그리고 문화한류 생산의구조적인특징을파악하는데있다. 아울러이러한 문화한류 열풍이 90년대후반이전에는특별한경향을보이지않다가, 98년이후중국, 일본, 대만을중심으로폭발적으로유행하게된직접적인원인을규명해보았다. 문화한류 에대한외국원수들과국가지도층의적극적인지지와애호, 한류학 이라는새로운학문영역의구축과국내외적으로 문화한류 관련전문적인국제학술회의개최, 게다가한류대학원및문화콘텐츠대학원의건립, 문화한류 를학습대상으로간주하며높이평가하는측면에서보면한류는단순한하나의대중오락으로서의대중문화가아니라, 생산적이고창의적이며능동적이며아속이공상하는새로운문화를창출하여대중문화의수준을제고하여대아지당의경지에이르도록하는데주도적인역할을수행하였다. 1990년대한국에서의정치사회적인민주화이후, 90년대후반부터시작된 문화적민주화 의결과로 문화한류 가탄생하게되었다. 민주화이후에성립된성숙된언론출판문화는작가들의창의성을극대화할수있는충분한조건을충족시켜준것이다. 한류가최고조로발전하던시기에는개발지상주의전통에대한성찰과더불어서전통과반전통이대립과조화를이루고, 동양문화와서양문화의충돌과조화, 이에따라서유가적인획일화에대한반사 ( 反思 ) 와반유가적다원화적인사유가작품을통해서다양하게체현되고있었던가장역동적인시기였다. 아울러국가마다문화적인배경이다른문화소비자들은자기의 취향 과시장의 특성 에따라서문화를받아들이고있다. 이러한측면에서보았을때, 중국에서의설문조사및대만에서의연구결과로본다면중화권지역의 문화한류 추종자들의취향은스토리텔링이가장지배적이다. 그다음으로멋진배우의용모와연기력에있음을알수있다. 한국의 문화한류 열풍의주역은여성들이다. 이들은대부분 1990년대부터고등교육을받은고학력직업군들이며, 국문과와문예창작학과가약 50% 비율을차지하며, 기타학과도약 50% 의비율을점하고있다. 학문적분류에서는인문학교육이 문화한류 의원동력이되었다는것을알수있다. 여성위주의드라마작가들은 문화한류 의유행에크게공헌하였을뿐만아니라, 대내적으로도드라마를통해서점진적으로한국사회의변혁을이끌어왔다. 하지만대부분의남성들은보수적인관점에서탈피하지못하고, 21세기디지털문화시대에사회적인변혁에도주도적이지못하였다. 특히드라마위주의 문화한류 전파와생산에있어서능동적이지못했다는면에서보면현대사회에서남성의역할은제한적인것으로보인다. 이에비해여성들은유연한사고와탈근대적인철학으로한국사회의보수성과낙후된관념에대해비판을가하면서, 안방에서 TV를통해서한국사회의진보성을견인하였고, 이를통해서한류열풍을세계로유행시킨 소프트파워 (soft power) 의역할을담당했다고할수있을것이다. 중국정부의지도자왕치산서기는한류열풍에대해분석하면서우회적으로중국문화예술계에대

18 190 第三屆西太平洋韓語教育與韓國學國際學術會議 해간접적인비판과더불어서분발을촉구했다. 약 8년전, 중국에서한류열풍이몰아치자, 중국당국은한국드라마의주요시간대방영을금지하고수입도금지하였다. 자국문화의보호라는명목에서다. 하지만, 중국의젊은층들은인터넷과모바일이라는우회경로를통해서지속적으로시청해왔다. 중국정부의폐쇄적인문화정책이무색할지경이었다. 최근 < 별에서온그대 > 가폭발적인인기를끌자, 중국에서는인터넷과모바일에다시검열강화라는제한조치를내렸다. 언론에따르면공식적인것은아니지만, 한국스타들의중국에서의예능출연도자제시키라고했다는지시도있었다는보도다. 사실한류의유행은폐쇄적인시스템보다는개방적인시스템, 남성위주 권위주의사회보다는양성위주 민주적인평등한사회, 유가적인획일화된문화보다는탈유가적인다원화된문화, 하드웨어를중시하는정책보다는소프트웨어를중시하는정책속에서태동되었다. 아울러전통적인질서의고수보다는기존질서에대한변화를추구하는, 이러한전통과반전통의대립과조화를토대로한국사회의다양성과개방을추동하였고, 한류문화는규제와보호의틀에서벗어나자생력을강화하는계기가되었다. 이는한국대중문화의다원화와혼종화를가속화시켰으며경쟁력이강화된 문화한류 라는새로운열풍을만들었던것이다. 사족하나붙이면, 왜, 중국은이런 (< 별그대 > 같은 ) 드라마를만들지못하느냐 는중국지도층의비판에중국의대표적인예술감독인펑샤오강은중국이우수한드라마를만들지못하는이유를 중국당국의 ' 검열과인가제도 ' 를주요원인으로지적하며 ' 나의상상의날개가꺾였다 ' 고말했다 고한다. 검열과인가제도의폐지 와 작가상상력의비상 이바로 문화한류 의근본적인원동력이었다. 문화한류 열풍을지속시키기위해서정부의할일이무엇인지는너무나명약관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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