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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의류산업학회지 pissn 제 17 권제 1 호, 2015 eissn < 연구논문 > Fashion & Text. Res. J. Vol. 17, No. 1, pp.64-73(2015) 19 세기왕정복고시대헝가리여성복식에나타난민족주의특성 조현진 계명대학교패션마케팅학과 A Study on the Nationalism Characteristics of the Hungarian Women s Costumes in the Restoration of the 19 th Century Cho Hyunjin Dept. of Fashion Marketing,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Abstract : This paper examines the characteristics of Hungarian women s costumes under the Reign of the Habsburg Empire in the 19 th Century. Since the beginning of the 19 th century, the Habsburg Empire inflicted strong oppression on Hungary. Under the influence of the European upper class, exaggerated and sumptuous costumes were fashionable in the Hungarian Aristocracy. They preferred blouses decorated with colorful embroidery, pleated sleeves, gorgeous beads and lace, long pleated skirts with velvet borders, corsets decorated with delicate embroidery, coats adorned with lace, and capes. However, Hungarian nationalists protested against the Habsburg Empire s oppression; consequently, Hungarian national costumes expressed a sense of resistance and solidarity.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The Hungarian women s costumes were different from women s costumes of the Habsburg Empire in regards to headdress, bodice, apron, pattern and shoes. The Hungarian women s headdress consists of the parta and veil. The bodice is richly adorned with colorful embroidery and differs from skirts in color and material. The Hungarian women s apron is distinct from the Habsburg Empire as a unique Hungarian item. Finally, Hungarian costumes are characterized by the Oriental pattern and short boots with metal heels. Key words : Hungary( 헝가리 ), Habsburg Empire( 합스부르크제국 ), nationalism( 민족주의 ), parta( 파르타 ), apron( 앞치마 ) 1. 서론 세계인류사에비춰진복식의유형을보면외형적인특징은시대적인사회변천과맞물려변화되고있다는것을확인할수있으며, 개별민족의전통적인의상문화는오랜기간동안각민족이처해있는자연적인환경과사회적인환경에적응할수있도록변화되며, 그러한다양한주변요인들에의한변화를통해민족생활의전반적인사정에가장적합한의상의형태와기능이갖추어지게마련이다. 따라서전통의상은단순한의상의개념이나물질의개념이아니라, 민족의고유한생활감정이고스란히보존되어있고그민족이영위하는생활전반의요소들과융합하게되며동일한의상의체계를가지고있는사람들간의유대를형성하게하는영향력을지니고있는것이라고할수있다 (Kwon, 2003). 이러한특징은동유럽의여성복식에서도확인할수있다. 현재동유럽복식에대한선행연구로는폴란드와우크라이나, 크 Corresponding author; Cho Hyunjin Tel , Fax hyunjin7@kmu.ac.kr 로아티아전통의상에대한연구 (Cho & Lee, 2006; Choi, 2003; Choi & Cho, 2004; Kim, 2009; Kwon, 2003) 가진행되었으며, 발표된연구논문수를볼때국내서양복식에대한연구가서유럽중심으로진행되었음을알수있다. 이에본연구에서는 2013년 12월 3일부터 2014년 3월 9일까지국립고궁박물관에서전시된 헝가리의왕실보물-합스부르크왕가와헝가리귀족사회 에전시된유물을중심으로 19세기왕정복고시대헝가리여성복식의특징을고찰하고자한다. 이전시는국립고궁박물관과헝가리국립박물관이공동으로개최하여합스부르크왕가가헝가리를통치하였던 17~19세기에꽃피웠던화려한헝가리왕실의의상과보물, 회화자료들을소개하였다. 비록헝가리인스스로가독자적으로왕조를세우지는못했지만독특한헝가리의문화와유럽대륙최고의대제국이었던합스부르크왕조의화려한문화가조화된이시기의유물들은복잡한동유럽의역사와문화를잘반영하고있음을알수있다. 본연구에서는 19세기왕정복고시대헝가리의시대상에비춰진여성복의특징을조명해봄으로써기존서유럽중심의복식문화가동유럽으로전이되면서시대상황과국가에따라표출되는양상에대해고찰해봄으로써서양복식의연구영역을넓히고나아가연구의다양성에의의를두고자한다. 64

2 19 세기왕정복고시대헝가리여성복식에나타난민족주의특성 65 연구방법으로는전시된유물자료와관련문헌자료및회화자료를연계한실증적접근방법을사용하였고, 연구범위는왕정복고시대의헝가리귀족여성복식에한정하였다. 2. 이론적배경 본연구에서는 19세기왕정복고시대헝가리의사회상을이해하기위해헝가리의역사와 17세기이후합스부르크의압제에대한저항을표출한민족주의운동전개등당시의시대상황과민족복식에대해고찰하고자한다 헝가리의역사헝가리민족의기원에대해서는여러가지전설들이있지만고고학적 역사적인조사를통해확실하게밝혀진사실은없다. 헝가리민족이 5세기에서 6세기사이에아시아에서유럽으로이동했다는설이가장유력하다. 헝가리민족의어족은우랄어족의한지류인핀-우그르어족에속하지만그들의정신적이고물질적인문화는터키유목민족과유사하다 (Lee, 1996). 헝가리최초의역사는 9세기말마쟈르인이다뉴브강중류지역에정착함으로써시작되었다. 중류다뉴브강유역은조화로운공동체를이루기에아주적당한자연적조건을갖추고있었다. 유목민족적성향이강한마자르인은기독교의영향으로약탈의습성이약해지게되었고, 1000년에교황청과독일황제가헝가리의부족장스테판 (Stephen, 재위 997~1038) 에게헝가리왕의칭호를주기로합의하였다. 이사건은헝가리민족의개종을뜻하는것일뿐만아니라헝가리를유럽기독교국가의일원으로받아들이는것을의미하였다. 이당시왕의칭호와함께수여받은왕관이바로헝가리의민족적상징인 성 Fig. 1. The Holy Crown of Hungary. Magnificent life of Hungarian aristocracy under the reign of the Habsburg dynasty, in the 17-19th century (2013), p. 18. 스러운왕관 (Holy Crown) 으로서현재헝가리국회의사당에보관되어있다 (Fig. 1). 이기간동안신성로마제국, 보헤미아왕국, 폴란드왕국, 러시아의공국들등주변국과의전쟁과평화의시기가반복되었다. 13세기몽고의침입과 15세기터키의침입에이어 17세기말오스트리아의합스부르크 (Habsburg) 왕가가헝가리전역을지배하게되면서헝가리인에대한경제적압박과종교적인탄압을가했다. 18세기초에는이에대항하여대규모민족반란이일어나지만, 반란은실패하고오스트리아의헝가리지배체제가확립되었다. 그러나프랑스혁명이후 19세기초에민족의식이고조되고, 1848년러요시코슈트 (Lajos Kossúth) 를중심으로국민군이조직됨으로써합스부르크가에대한무력항쟁이전개되었다 (Lee, 1999) 헝가리의민족주의운동 1541년부터 1683년까지오스만 -터키제국에의한국토가 3 개로분리된상태는 1686년합스부르크제국의군사원조로헝가리의통일을이루었으나, 이후합스부르크제국은헝가리를제국의영토에속하는하나의지방으로만간주하는정책을본격적으로펼쳐나가면서, 헝가리귀족계층을협박하고매수해 1687년의귀족의회에서헝가리귀족들로하여금황위선출권을포기하고합스부르크왕가에서헝가리국왕을세습하도록했다. 또국왕의불법적인권력행사에저항할수있는귀족들의저항권도포기하고, 신교에대한신앙의자유도제한하는내용을결정하도록했다 (Franklin, 1976). 이에트랜실바니아공국의고위귀족가문출신인라코치 2세 (II.Rákóczi, Ferenc) 가주도한독립투쟁 (1703~1710년 ) 으로합스부르크제국을강하게압박하였으나무위로종결되었다. 1713년스페인왕위계승전쟁에서승리한합스부르크제국은위트레흐트 (Utrecht) 평화조약으로현재의벨기에지역과이탈리아북부여러지방을그들의영토로삼음으로써그세력의중심이되는다뉴브강연안의여러지역을기반으로하여유럽의강대국으로서의면모를확립하기에이르렀으며, 이를위해헝가리왕국과마찰을일으키지않으려는정책을펼쳤다. 이는라코치 2세의독립투쟁에충격을받은합스부르크제국은헝가리의독립을위한투쟁에참여했던사람을비롯하여헝가리의고위귀족들을친합스부르크화하기위해그들의주거지를빈으로옮기거나보헤미아나오스트리아상류귀족가문과혼인을맺기도하면서합스부르크제국과긴밀한관계를맺어나갔다. 그러나 1831년콜레라의창궐이후북부헝가리에서대규모로발생한농민과농노의반란을통해개혁지향적인귀족들은헝가리왕국주민다수를차지하고있는농민과농노의협조없이는빈왕실과대적할수없다는사실을인식하면서봉건적적대관계를넘어 1848년헝가리시민혁명으로이어갈수있었다 (Lee, 1996). 1848년헝가리시민혁명과 1849년독립전쟁은합스부르크제국과헝가리왕국과의밀접한상호관계에기인한것이며, 농노해방을제와하고는결과적으로는좌절된시민혁명과독립전쟁은헝가리민족의정체성과민족문화그리고 19세기후반이

3 66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1 호, 2015 년 후의헝가리의민족적정치문화의만개에큰역할을하게된다. 1848년이전까지는헝가리개혁시대와민족정체성형성을주도해온귀족계층은낭만주의적이상에젖어농민과민중의문화를민족적일체감의주요요소로간주하여민족정체성과민족문화에이러한 농민적 민중적 취향을반영하여왔으나, 독립전쟁의좌절을기점으로하여이러한경향은애국심의표현단계에서시작하여민족문화의보고로서최종적으로는헝가리민족문화의상징으로승화하게되었다. 1849년이후합스부르크의강력한압제에수동적저항을지속하던헝가리로서는민족의존립과주권을보전하기위해새로운시도를모색할수밖에없었다. 보수적자유주의이상에경도되어있던사회의지배계층을구성하고있던귀족계층은거대한슬라브와게르만세력권사이에서헝가리왕국이취할수있는보호막으로서는합스부르크왕국이적합하다고간주하여합스부르크왕국과군합국 ( 君合國 personalunion, 2개국 1인국가원수체제 ) 의형태로서 오스트리아-헝가리제국 의한부분으로서존재할때에만헝가리의미래를보장받을수있고, 발칸지역에대한헝가리의영향력도유지및확대할수있다고판단하여합스부르크와대타협을행하여마침내 1867년 오스트리아-헝가리왕국 이라는이중왕국 (Dual Monarchy) 체제를구축하여동부유럽의거대제국이실재하게되었다 (Park, 2006) 헝가리의민족복식헝가리의민족복식은 A. D. 896년아시아로부터유럽으로이주해온마자르족의영향으로동양과서양의복식이혼합된양식으로발전하였다 (Földi-Dózsa & Kralovánszky, 1994). 이러한배경에는헝가리의역사에서언제나유럽과아시아적요소가서로우위를차지하기위한경쟁에서비롯된다. 유럽인들은다뉴브강너머지역을확보한적이없었고, 트랜실바니아를일시적으로점령했다해도대평원지역에는들어오지못했다. 아시아인은다뉴브강을건너서부에까지침입해서왕국을건설했지만곧몰락하고말았다. 최후로아바르 (Avar. 5~9세기에중앙아시아, 동유럽, 중앙유럽에서활동한몽고계의유목민족 ) 인들이대평원지역을상당기간점령하였으나, 9세기에샤를마뉴대제에게패하고물러남을되풀이함 (Lee, 1999) 으로써동서양의복식이공존한것으로보여진다. 이러한동서양복식의공존은특히헝가리의민족복식에서확인할수있다. Fig. 2는민족복식을착용하고있는헝가리농민들의모습으로서여성이착용하고있는스커트와앞치마의동양적패턴의자수, 머리에쓴긴스카프, 부츠를착용하고있다. 이는 Fig. 3의귀족여성복식에서도볼수있는데농민의복식보다화려하게수놓은자수가인상적이다. 현대에이르러헝가리민족복식은민속무용복으로착용이되고있으며, 복식아이템중스커트와앞치마, 부츠가이어져내려오고있는것을확인할수있다 (Fig. 4). 이처럼헝가리의여자민족복식에서특이할만한복식아이템은스커트와앞치마, 베일, 부츠이다. 스커트는곱게플리츠된면이나리넨소재에민무늬나꽃무늬의자수가놓이기도하고, 8~9겹의풀먹인페티코트를속에착용함으로써풍성한실루엣을연출한다. 백색바탕에오픈워크스티치 (open-work stitch) 방식의화려한자수가놓인앞치마는헝가리에서매우인기있는아이템이다. 그리고기혼여성은대개머리를틀어올리고캡이나스카프로머리를가린다. 이는귀족여성의베일로우아함을더하는아이템으로변화하였다 (Harrold & Legg, 2000). 여성들이착용한부츠는터키식부츠로서성별과경제적상황을초월하여헝가리에서널리애용되는아이템 (Leventon, 2008) 으로서 16세기와 17세기에걸친오스만-터키의영향과아시아로부터유럽으로이주해온마자르족의유목적특성이반영된결과로볼수있을것이다 세기왕정복고시대헝가리여성복식의특징 본연구에서는 19세기왕정복고시대헝가리여성복식의특징을분석하기위해 19세기왕정복고시대서유럽여성복식의경향과헝가리여성복식에영향을주었을것으로사료되는합 Fig. 2. Hungarian peasants. The imperial style: Fashions of the Hapsburg Era(1980), p. 96. Fig. 3. Hungarian nobles. The imperial style: Fashions of the Hapsburg Era (1980), p. 93. Fig. 4. Hungarian folk dancers in

4 19 세기왕정복고시대헝가리여성복식에나타난민족주의특성 67 스부르크제국의패션경향과당시헝가리여성복식을비교분석함으로써당시시대상과패션의인과관계중심으로고찰하고자한다 세기왕정복고시대서유럽여성복식의경향 19세기의서유럽은나폴레옹제국의붕괴이후전시대의왕정이복고되면서귀족중심사회가다시전개되고있었다. 복식양식이두드러지게귀족풍이된것도이때였다. 어깨를드러내고허리를조이고스커트를넓히는등혁명이전의귀족을연상케하는패션이상류사회의생활을중심으로이루어졌다 (Fig. 5). 복식은이러한시대사조의좋은표현대상이되었고, 특히여자복식은곡선과부드러운주름으로장식되어환상적인분위기를주었다. 여기에직물산업의기술적진보와생활수준의향상은로맨틱스타일 (Romantic Style) 의형성에커다란역할을하였다 (Chung, 2000). 이러한경향은 1830년대와 1840년대에걸쳐전반적인여성복식에영향을주었다. 1830년대와 1840년대여성복식은부풀린소매, 넓은칼라, 넓은모자그리고퍼지는스커트로수평의미가절정에달했다. 바디스는몸에붙 을정도로잘맞았고약간길어졌다. 대개어깨에서허리까지연결된사선이있었다. 이러한 V자형은어깨폭을강조하면서허리를최소로보이도록도왔다. 스커트는풍성하였지만무거운장식들이사라지고길이가짧아졌다. 네크라인은 1830년대의수평방향에서 1840년대에 V자형으로바뀌었고, 허리선이외관상으로뿐만아니라실제로도낮아지고어깨에서허리중심까지의사선은다양한방법 (Fig. 6)-비스듬한다아트, 바디스그자체에있는개더의주름또는덧댄패널- 으로만들어졌는데, 앞중심에서뾰족이내려온허리선과밑에까지내려온여밈과이길이를강조하는효과를강화시켰다 (Payne, 1965/1997). 스커트의폭이점점넓어지고따라서페티코트의사용이일반화되면서가는허리와단에서넓어지는스커트곡선의실루엣이강조되자균형을잡기위해버사칼라 (bertha collar) 와어깨장식칼라인펠레린 (pelerine) 를달아서어깨선을점점넓혀주고소매위쪽을기교적으로부풀려주기시작했다. 매머루크슬리브 (mameluke sleeve) 나레그오브머튼 (leg of mutton sleeve), 지고슬리브 (gigot sleeve) 등그들이그리워하던근세르네상스시대에유행하였던디자인을차용하였다 (Fig. 7, 8, 9). 이러한현상은과거에봉건귀족이누렸던근세사회에서의부귀영화를동경하게되면서당시의복식문화가재유행한것으로볼수있다 (Chung, 2000). Fig. 5. Portrait of Dr. Josef' family in TThe imperial style: Fashions of the Hapsburg Era (1980), p 세기왕정복고시대합스부르크제국의여성복식경향 19세기초중반합스부르크제국은비더마이어 (Biedermeier) 라는문예사조가예술, 철학, 패션을표현하는라이프스타일에자리하였다. 비더마이어라는용어는문예사조로쓰이기전에특정시대를지칭하는용어로사용되었는데, 이시대의사람들은겸손하고중용의길을걸으며도덕적으로엄격하였으며구속을당연한것으로받아들이는초연한자세와조용한가운데성숙되어가는인내심을지니고있었다. 이러한생활감정에충실하면서시대의정치상황에등을돌리고한가로운고향의정취나평화로운소시민의생활을소재로삼아사실주의적인작품을쓰는작가들의문학을비더마이어문학이라부른다 (Cho, 1993). Fig. 6. V-shaped neckline and waistline, bertha collar in A history of costume in the west(1997), p Fig. 7. Bertha collar and pelerine. A history of fashion (2000), p Fig. 8. Bertha collar and mameluke sleeve in A history of costume in the west(1997), p Fig. 9. Horizontal neckline and leg of mutton sleeve in A history of costume in the west(1997), p. 357.

5 68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1 호, 2015 년 Fig. 10. Redingote in The imperial style : Fashions of the Hapsburg Era (1980), p. 44. Fig. 11. Viennese woman in The imperial style : Fashions of the Hapsburg Era (1980), p. 48. Fig. 12. Viennese women in The imperial style : Fashions of the Hapsburg Era (1980), p. 49. Fig. 13. Viennese woman in The imperial style : Fashions of the Hapsburg Era (1980), p. 54. 이러한유래에서비더마이어는 1815년나폴레옹제국붕괴에서 1848년 2월혁명까지 좋았던옛시절 즉과거귀족중심의화려했던시절과같은의미로사용되었으며, Fig. 9의 1835년평화로운전원속가족그림에서구귀족사회의여유로움과복식미를볼수있다. 비더마이어의영향은비엔나여성복식에도그대로반영된것을확인할수있다. 1820년대초반이후비엔나여성복식은실루엣에큰변화가있었다. 가장큰변화는가슴선밑에있던라인이자연스러운허리위치로내려오고벨트로강조한점이다. 또한스커트는보다풍성해졌는데여전히뒤에주름이있고앞은편평한스타일이다 (Fig. 11, 12). 풍성해진스커트의영향으로르뎅고뜨 (redingote) 또한허리선이없는보다풍성한스타일로변화하였고당시매우유행한스타일이었다 (Fig. 10). 그러나가장인기있는아이템은숄이었다. 페이즐리 (paisley) 문양의아름다운캐시미어숄은처음에는인도에서수입되었다가 1812년이후비엔나에서직접제조하였고, 1825년에는비엔나의제조업자아타바 (Arthaber) 가숄을수출하기시작하였으며, 이울소재의고품질제품은비엔나의가장사치스러운수출품중의하나였다. 이처럼화려하고사치스러운숄은비엔나에서는 터키숄 (Turkish shawls) 이라불렸지만유럽전역에서는 비엔나숄 (Viennese shawls)bb 로잘알려져있다. 1820년대는여성들이다시보석을착용하기시작한시기이다. 이시기는합스부르크제국이다시부강해짐에따라작은귀걸이와정교한목걸이가다시유행하고짧은장갑위에팔찌도착용되었다. 그리고이러한화려함을반영하는아이템중하나가바로골드햇 (gold hat) 이다. 실제로골드햇은밀짚과리넨소재에금으로된시퀸 (sequin) 과금속사로수를놓고금사레이스로트리밍한화려한모자로서전원 풍에화려함을더한이시기의특징을잘표현하는복식아이템이다. 1830년대에비엔나여성복식의변화는 20년대보다복식의볼륨이더커졌다는것이다. 스커트뿐만아니라소매가점점더커지는반면에장식의크기는작아지는경향이나타났다. 이시기는패션뿐만아니라가구와유리제품, 도자기공예와같은장식예술에서도비더마이어초기의직선적이고단순한라인이 제 2의로코코 를연상케하는경쾌하고화려한곡선미로대체되는전환기였다. 1830년대후반이러한경향이보다짙어지면서소위네오 -로코코(Neo-Rococo) 양식이패션에열정적으로받아들여짐에따라스커트의길이가바닥에닿고매우풍성하고화려해졌다. 이넓은스커트는페티코트에앞이열린 18세기로코코스타일이었다 (Fig. 13). 이드레스의바디스는콜셋으로매우타이트하고당시유행했던네크라인인데콜테 (decollete) 에버사 (bertha) 칼라가달려있다. 허리라인은뾰족하게재단되어전형적인로코코스타일을따라가고있는것을볼수있다. 소매는짧고퍼프된스타일이나앙가장트 (engageantes) 를흉내낸스타일이유행하였다. 이시기선호되었던직물또한 18세기에선호되었던실크, 브로케이드, 백색또는파스텔조의벨벳으로서정교한자수나꽃무늬패턴의직물로화려하게장식되었다 (Metropolitan Museum of Art, 1980) 세기왕정복고시대헝가리여성복식본연구에서는 19세기왕정복고시대헝가리여성복식을이해하기위해왕정복고시대이전과이후로구분하여헝가리여성복식의변화상을고찰하고헝가리여성복식과비엔나의여성복식을비교분석하여헝가리여성복식에반영된특징을고찰하고자한다.

6 19 세기왕정복고시대헝가리여성복식에나타난민족주의특성 69 Fig. 14. Hungarian Noble Couple in 1700s. Magnificent life of Hungarian aristocracy under the reign of the Habsburg dynasty, in the 17-19th century (2013), p 왕정복고시대이전의헝가리여성복식 17세기헝가리여성복식은독일과스페인의르네상스말기스타일의영향을받았으며, Fig. 14와 Fig. 16처럼레이스트리밍한앞치마와스커트햄라인의화려한자수라는헝가리특유의감성과조화를이루어근대헝가리여성복식의기틀을마련하였다. 이러한앙상블은축제나경축일에착용되었으며, 풍성하게프릴잡힌블라우스와끈으로조이는바디스, 스커트위에앞치마, 베일, 파르타 (parta, 헝가리여성의머리장식 ) 로구성된다. 스커트는바닥까지의길이와긴트레인이달린두가지버전이있다. 스커트는자수를돋보이게하기위해단색의벨벳이나다마스크를사용하였고, 파랑, 짙은빨강, 보라색이인기있는색으로서장식효과를주기위해은사나금사로직조된브로케이드를사용하였다. 뼈가삽입된민소매의바디스는스커트만큼화려하게장식되었는데정교하게디자인된금속걸쇠에끈을꿰어앞에서조여맬수있게되어있다 (Fig. 19). 앞 Fig. 15. Parta in 1700s. Magnificent life of Hungarian aristocracy under the reign of the Habsburg dynasty, in the 17-19th century (2013), p. 80. 치마는 3면가장자리에레이스트리밍이되었고, 베일의헝가리남성의망토와같은부위기로착용되었다. 모피로트리밍한보다긴망토는 17세기헝가리남녀모두에게착용된아이템이다. 젊은여성은머리에파르타를착용하였는데이것은에나멜칠한걸쇠와진주로장식되었고, 나이든여성들은보다넓은파르타를좀더머리뒤로착용하였다. 그리고진주로장식된납작한금속판으로된파르타는오직기혼여성만이착용할수있었고 (Fig. 15), 헝가리복식을착용한여성들은남성들의부츠에달렸던금속소재의힐이달린짧은부츠를신었다. 18세기중반헝가리여성복식의패션은작은변화가일었는데헝가리식스타일은휴일이나축제에착용되었고평상시에는파리와비엔나에서유행한복식이착용되었다. 헝가리의역사학자인피터아포르 (Péter Apor) 백작은이러한가슴이많이노출되는새로운스타일의외국패션을맹비난하기도하였다. Fig. 17은이당시의복식으로서네크라인많이파여져있고백색의얇은면소재블라우스의소매는 2단으로리본이묶여있어서유럽 Fig. 16. Hungarian lady in 1600s. The imperial style: Fashions of the Hapsburg Era (1980), p. 79. Fig. 17. Hungarian lady's gala dress in 1750s. The imperial style : Fashions of the Hapsburg Era (1980), p. 84. Fig. 18. Hungarian lady;s gala dress in 1780s. The imperial style : Fashions of the Hapsburg Era (1980), p. 85. Fig. 19. Bodice in 1750s. Magnificent life of Hungarian aristocracy under the reign of the Habsburg dynasty, in the 17-19th century (2013), p. 68.

7 70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1 호, 2015 년 스타일이지만볼륨이작은것으로보아헝가리스타일이믹스된것으로보인다. 1770년대와 1780년대에는양귀비와데이지같은로코코스타일의꽃문양이스커트의밑단과허리밴드에플랫스티치 (flat stitch, 간단한상하운동으로자수천을통과하며대부분단일방향으로이동하는스티치 ) 방식의자수가매우유행하였다 (Fig. 18). 이처럼헝가리스타일의복식은 18세기말부터 19세기초까지특별한행사에서만착용되었다 (Metropolitan Museum of Art, 1980) 왕정복고시대이후의헝가리여성복식왕정복고시대이후헝가리여성복식에서도로맨틱스타일의영향이나타난다. 이시기에새롭게유행한귀족풍의상은목선을옆으로퍼지게하여어깨를많이드러내고소매의윗부분을부풀리고허리는더욱가늘게조였으며, 스커트를부풀렸다. 여기에주름이나레이스장식을통해화려한로맨틱분위기를표현하였다. 여성들에게가장중요시된것은색감과장식의조화였다. 조의를표해야하는경우를제외하면헝가리여성들은 Fig. 20처럼다양한색상의옷을입었다. 가장귀중한옷감은실크였지만벨벳이나공단도중요하게여겼다. 뿐만아니라금실과실크를사용한자수, 금단추, 레이스등으로복식을화려하게장식했다. 헝가리의귀족들은자신들의부를과시하기위해화려하고품위있는복식에관심이많았다. 따라서헝가리의복식문화는귀족들을중심으로발달하였다. 19세기로접어들어합스부르크왕가의압제정책이시행되자이에대한반동으로귀족들은기존의복식대신평민들, 특히농민들의민속복식을모방하기시작하였다 (National Palace Museum of Korea, 2013). 이러한저변에는민족과민족문화의정체성을형성하는과정에서그핵을민중즉농민들에서찾아와농민들의언어, 전통구비문학, 농민들의복색과민속품에대한관심이매우높았으며, 이는 19세기초반에는 헝가리패션 (magyar mód) 으로칭해지며유명하기시작하여, 1848년과 1849년이후에는귀족출신고위정치가들도헝가리목동의토속적이고전통적인외투를공식석상에서도착용할정도로 민족적양식 (nemzeti stíl) 으로격상되고, 애국적견지에서그리고민속과민속예술의민족주의적가치를부여하여이중왕국시기에는도시가정도농민들의물품과장식품들로장식하는것이대유행하게되었다 (Lee, 2011). Fig. 20과 Fig. 21은 1830년대헝가리귀족여성들로서드레스는몸을꽉조이는헝가리스타일의보디스, 망사장식앞치마와뒷자락이길게달린드레스, 금실과은실로짠화려한식물과물방울무늬의긴베일로이루어져있다. 그리고아름다움을돋보이게하기위해리본, 레이스, 술, 펜던트가달린머리장식을하고, 진주귀걸이와목걸이, 부채와팔꿈치까지오는하얀장갑을착용하고있다. Fig. 22는 1867년엘리자베스여왕의대관식드레스로서 1830년대귀족여성의드레스스타일과유사하며, 이는헝가리의민족의식이지속적으로복식을통해이어져왔음을짐작할수있다. Fig. 23은 1867년엘리자베스여왕의가족을표현한그림인데아이들의복식도헝가리식을따르고있으며, Fig. 5처럼전원속구귀족사회의정취를엿볼수있다. Fig. 24는 1867년헝가리여성의연회복으로서앞치마와베일이같은재료로사용되었고, 베일은헝가리여성의머리장식인파르타에부착되어있다. 몸에타이트하게붙는붉은벨벳보디스부분은생선뼈로고정되어있다. 벨벳의테두리와뒷면은금사로화려하게수놓아져있고목과팔가장자리부분은부채형태로보빈레이스 (bobbin lace, 바늘대신보빈을사용하여짜는수직 [ 手織 ] 레이스 ) 가금사로장식되어있으며, Fig. 25는드레스밑단에놓인자수로서헝가리전통자수의화려함을표현하고있다. 헝가리여성복식에가장큰특징은드레스허리에달린앞치마와화려한베일과바디스를들수있다. 귀족여성들의앞 Fig. 20. Hungarian noble Ladies in 1830s. Magnificent life of Hungarian aristocracy under the reign of the Habsburg dynasty, in the 17-19th century (2013), p. 42. Fig. 21. Hungarian noble Lady in 1830s. Magnificent life of Hungarian aristocracy under the reign of the Habsburg dynasty, in the 17-19th century (2013), p Fig. 22. Queen Elisabeth in Magnificent life of Hungarian aristocracy under the reign of the Habsburg dynasty, in the 17-19th century (2013), p. 55.

8 19 세기왕정복고시대헝가리여성복식에나타난민족주의특성 71 Fig. 23. Queen Elisabeth and her family in Magnificent life of Hungarian aristocracy under the reign of the Habsburg dynasty, in the 17-19th century (2013), p. 54. Fig. 24. Hungarian woman's gala dress in Magnificent life of Hungarian aristocracy under the reign of the Habsburg dynasty, in the 17-19th century (2013), p. 66. Fig. 25. Hemline of hungarian woman;s gala dress in Magnificent life of Hungarian aristocracy under the reign of the Habsburg dynasty, in the 17-19th century (2013), p. 63. 치마는본래지위가낮은여성들이일상생활에서착용하던것을귀족여성들이농장과집안일을직접감독하게되면서귀족의복식이되었는데이는 19세기중반합스부르크왕가에대한저항의식을표현하였다. 귀족여성들의앞치마는그자체로주부의미덕을상징하는동시에값비싼재료와화려한장식으로고귀함과부유함을나타내기도하였다. 헝가리여성복식을보면보디스와스커트부분이동일한재질로구성되는경우가일반적이지만왕실과상류귀족계층에서는붉은벨벳바탕에금사로화려하게수놓은보디스의콜셋을겉으로드러나게하고머리에서베일을길게늘어뜨린스타일이유행하였다. 여기에수놓인모티프는나뭇가지, 꽃, 잎사귀, 곤충등의문양이어우러진 Fig. 25와같은독특한패턴이만들어졌는데이와같은패턴의자수는오스만-터키의오랜지배와중앙아시아의섬유공예의영향을받은아시아적인요소와서유럽의바로크와로코코문화의영향을받아이두문화가결합한독특한헝가리만의자수패턴으로표현된것이다 (National Palace Museum of Korea, 2013) 세기왕정복고시대헝가리와합스부르크제국의여성복식비교 19세기초반이후합스부르크제국이헝가리에가한강한압제는헝가리민족주의의식대두로이어졌으며, 헝가리민족복식을통해저항과단합의의미를표현하였다. Table 1은당시헝가리와합스부르크제국의여성복식을비교한것으로서왕정복고시대헝가리의여성복식에서머리장식은파르타에베일, 화려하게자수하여바디스의콜셋을겉옷화하고바디스와스커트를다른컬러와소재로사용한점을들수있다. 이에비해합스부르크제국의머리장식은부피가크고과도하게장식되었고바디스는스커트부분과같은소재와컬러를사용하였다. 앞치 마는헝가리여성복식특유의아이템으로합스부르크제국의복식과확연하게구분하였고자수패턴은합스부르크제국이로코코스타일의꽃문양을사용한반면에헝가리는헝가리특유의오리엔탈적인나뭇가지, 꽃, 잎사귀, 곤충등의문양을사용하였으며신발은합스부르크제국에서는무용화스타일의에스카르팽 (escarpin) 이착용되었고, 헝가리에서는헝가리스타일의복식을착용할시에는금속소재의힐이달린짧은부츠를착용하였다는점이특징적이다. 이러한비교를통해왕정복고시대헝가리여성복식의강한민족주의적특성을엿볼수있다. 4. 결론개별민족의전통적인의상문화는오랜기간각민족이처해있는자연적인환경과사회적인환경에적응할수있도록변화되며, 그러한다양한주변요인들에의한변화를통해민족생활의전반적인사정에가장적합한의상의형태와기능이갖추어지게마련이다. 따라서전통의상은단순한의상의개념이나물질의개념이아니라민족의고유한생활감정이고스란히보존되어있고그민족이영위하는생활전반의요소들과융합하게되며동일한의상의체계를가지고있는사람들간의유대를형성하게하는영향력을지니고있는것이라고할수있다 (Kwon, 2003). 이는합스부르크제국압제하의헝가리민족에서도발견할수있다. 왕정복고시대유럽상류층의영향을받은헝가리귀족여성들은화려한자수나구슬로장식한주름소매의블라우스, 레이스나벨벳테두리가있는긴주름치마, 코르셋, 화려하게장식된몸에딱붙는보디스 (bodice), 자수와레이스로꾸며진여성용외투, 망토, 드레스등상류층의권위에맞도록호화로운장식과부풀리고과장된복식을선호하였지만합스부르크제국

9 72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1 호, 2015 년 Table 1. Comparison of Hungarian and Habsburg dynasty woman's costumes Headdress Bodice Apron Pattern shoes Hungry Image 1. Magnificent life of Hungarian aristocracy under the reign of the Habsburg dynasty, in the 17-19th century (2013), p. 62. Image 2. Magnificent life of Hungarian aristocracy under the reign of the Habsburg dynasty, in the 17-19th century (2013), p. 66. Image 3. Magnificent life of Hungarian aristocracy under the reign of the Habsburg dynasty, in the 17-19th century (2013), p. 66. Image 4. Magnificent life of Hungarian aristocracy under the reign of the Habsburg dynasty, in the 17-19th century (2013), p. 63. Image 5. Magnificent life of Hungarian aristocracy under the reign of the Habsburg dynasty, in the 17-19th century (2013), p. 53. Habsburg dynasty Image 6. The imperial style: Fashions of the Hapsburg Era (1980), p. 49. Image 7. The imperial style: Fashions of the Hapsburg Era (1980), p. 49. Image 8. The imperial style: Fashions of the Hapsburg Era (1980), p. 54. Image 9. The imperial style: Fashions of the Hapsburg Era (1980), p. 49. 지배하라는특수한시대상황속에서헝가리귀족여성들은헝가리고유의복식을고수함으로써민족성을표출하였다. 이러한헝가리여성복식의특징은헝가리고유의머리장식인파르타와베일, 바디스는화려하게자수하여바디스의콜셋을겉옷화하고바디스와스커트를다른컬러와소재로사용한점을들수있다. 앞치마는헝가리여성복식특유의아이템으로합스부르크제국의복식과확연하게구분하였고자수패턴은합스부르크제국이로코코스타일의꽃문양을사용한반면에헝가리는헝가리특유의오리엔탈적인나뭇가지, 꽃, 잎사귀, 곤충등의문양을사용하였으며신발은헝가리스타일의복식을착용할시에는금속소재의힐이달린짧은부츠가특징적이다. 이러한헝가리의여성복식스타일은서유럽의로맨틱스타일에헝가리전통의상이결합된스타일로서당시헝가리의특수한시대상을반영한스타일이라할수있다. References Boucher, F. (1997). A history of costume in the west. New York: Thames & Hudson. Cho, C. S. (1993). A study on the background and the terminology used in the creation of the Biedermeier. Korea Education German Language and Literature Studies, 11(1), Cho, W. H., & Lee, H. J. (2006). The characteristics of Croatia folk costumes by regional groups. Journal of the Korean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8(3), Choi, S. B., & Cho, W. H. (2004).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Ukrainian ethnic dresses. Journal of the Korean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6(2), Choi, S. E. (2003). A study of the polish traditional costume "Kontusz" and its ornamentation - Focused on the oriental motives in formative elements and similarity to the government official uniforms of the Choson dynasty. Journal of Central & East European Studies, 5, Chung, H. S. (2000). A history of fashion. Seoul: Gyomunsa. Franklin, L. F. (1976). Europe 1780~ A general history of europe. London: Longman. Földi-Dózsa, K., & Kralovánszky, M. (1994). Changes in the cut of traditional Hungarian costumes in the seventeenth to nineteenth centuries. The Journal of the Costume Society, 28, Harrold, R., & Legg, P. (2000). Folk costumes of the world. Barcelona: Cassell. Kim, C. M. (2009). The Establishment of Austria-Hungary empire and the Croatian Nationalism. Journal of Central & East European Studies, 11(1), Kwon, H. J. (2003). A study on ethnic diversity reflected in traditional Croatian clothing. Journal of Central & East European Studies, 5, Lee, S. H. (1996). A history of Hungary. Seoul: Daehan Printing & Publishing CO., LTD. Lee, S. H. (2011). The Habsburg empire and the political and cultural self-consciousness of Hungary. East European & Balkan Studies, 25(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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