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배경가구소득과소비변화를보여주는통계청가계동향조사자료에의하면, 2015년들어 20~30 대청년층의소득증가율이처음으로감소했고청년실업률도사상최고치를기록한것으로나타났다. 청년층의소득감소는비정규직과시간제일자리증가등으로고용의질이과거보다나빠지고있는데그원인이있다.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Ⅰ. 서론 1. 연구의배경가구소득과소비변화를보여주는통계청가계동향조사자료에의하면, 2015년들어 20~30 대청년층의소득증가율이처음으로감소했고청년실업률도사상최고치를기록한것으로나타났다. 청년층의소득감소는비정규직과시간제일자리증가등으로고용의질이과거보다나빠지고있는데그원인이있다."

Transcription

1 Journal of Real Estate Analysis 제 2 권제 1 호 pp.83~102 청년층의소득및자산감소에따른주택구입능력변화와구입가능한주택규모추정 * A Study on the Mid-20s to 30s Income Variability and Housing Purchasing Power 1) 이수욱 ** 김태환 *** Lee, Soo Wook Kim Tae Hwan Abstract Recently, Korean housing market is going through a rapid shift due to demographic and economic changes. In the era of low growth, employment is unstable; housing price is high compared to income; and housing expenses are burdensome because monthly rent is increasing. All these factors weaken the housing purchasing power of the mid-20s to 30s, which further leads to an unstable housing market. In this sense, the research aims to propose measures and recommendations to improve their purchasing power. Followings are the main findings of the analysis. First, among the mid-20s to 30s whose age is in between 25 to 39 years, the 25 to 34 years housing demand were sharply decreased due to the change in employment and income. Their housing expenses increased in a great deal. Second, the analysis on the mid-20s to 30s affordable housing price shows that the mid- and low-income households whose age is in between 25 to 34 years, living in Seoul, Gyeonggi, Ulsan, and Busan suffer from higher housing unstability. Third, mid- to long-term and comprehensive plan needs to be implemented for housing stability of the mid-20s to 30s. Key Words : Mid-20s to 30s, Income Variability, Housing Market, Affordable Housing Price, Housing Purchasing Power, HAI(Housing Affordability Index), HOIS(Housing Opportunity Index to Stock) *** 본논문은국토연구원의 저성장시대청년층주거안정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5) 보고서의일부내용을발췌및수정 보완한논문임. *** 국토연구원주택토지연구본부선임연구위원 ( 주저자, swlee@krihs.re.kr) *** 서울특별시청주택정책개발센터연구위원 ( 공동저자, taehkim@seoul.go.kr)

2 Ⅰ. 서론 1. 연구의배경가구소득과소비변화를보여주는통계청가계동향조사자료에의하면, 2015년들어 20~30 대청년층의소득증가율이처음으로감소했고청년실업률도사상최고치를기록한것으로나타났다. 청년층의소득감소는비정규직과시간제일자리증가등으로고용의질이과거보다나빠지고있는데그원인이있다. 청년층의취업어려움과비정규직증가등고용여건악화가시발 ( 始發 ) 이된연애, 결혼, 출산, 인간관계포기로 1) 이어지는일련의사회적문제가, 주택시장의구조적장기침체 (secular stagnation) 즉, 주택수요를받쳐주는새로운계층이지속적으로등장하지못해만성적수요부진을겪게되는상황을발생시킬것이란우려를낳고있다. 따라서만성적주택수요부족으로인해, 주택시장의구조적장기침체가발생하는현상이나타나지않도록하기위해서는, 안정된주택수요창출의첫단계를맡고있는청년층이처한사회경제적문제를정확히이해하고, 그로인해주택시장에서발생할지도모르는부정적영향들을최소화할수있는정책대응방안을시급히마련하는것이필요하다. 주택시장은 2000년대들어인구 가구측면에서는젊은연령층감소와 1~2인가구의증가, 그리고경제적측면에서는대외경쟁심 화와노동시장개편등에따른구조변화를겪고있다. 시장구조변화의와중에도주택매매시장에서는지방주택시장호황과안정적인주택가격상승세지속으로금융위기이후최대의규모인 100만호가넘는주택거래를 2014년에달성하였고, 2015 년은이를상회하는약 120만호의주택매매거래실적을보였다. 하지만활황세에가까운이같은주택시장의이면에는우리경제의불확실성증가에따른위기감과부담감이자리하고있다. 저성장, 저금리, 저출산으로정리할수있는근래의사회경제적환경은과거어느때보다더크게주택시장에영향을미치고있다. 그결과로주택시장에서는전세주택이감소하고, 서민의주거비부담을증가시키는월세주택이빠르게확산되고있다. 월세의증가와전세의감소는주택실수요층의내집마련기회를축소시킨다. 매월월급의일부를모아종자돈을마련하고, 이를내집마련의마중물로이용하던방식은지금도여전히유효하다. 그러나고용의질이나빠지고미래소득에대한불확실성이커지게되면, 상승하는주택가격을쫒아가지못해내집마련을포기하게되거나, 혹은주거비부담이점점커져결국은전통적인방식에의한내집마련의꿈은실현이어려워지게된다. 이처럼현재의청년층이직면하고있는경제적문제들은향후청년층이주택매매시장에서주요한수요계층이되었을때, 이들이주 1) 이러한환경변화를반영해최근 2030 세대가처한상황을빗대어 5 포세대 란신조어까지등장했다. 84 부동산분석제 2 권제 1 호 ( )

3 택의유효수요층에서이탈혹은수요감소를초래해주택시장불안을더욱심화시킬가능성이있음을시사한다. 결국청년층의이탈에따른주택수요층감소는주택공급위축을초래해서민의주거비부담과주거불안을더욱가중시키고, 더낮은주거서비스를소비할수밖에없게만드는부작용을낳게될것이다. 주택시장을둘러싼환경변화로점차약해지고있는주택수요약화의원인을파악해치유하고, 주택수요의핵심인청년층의주택시장진입이용이하도록지원방안을강구하는것은특정세대에대한정책적시혜 ( 施惠 ) 가아닌우리주택정책이직면하고있는시장문제의본질적해결책이라는것에대한이해가필요해보인다. 2. 연구의목적이연구는주택시장의성장과안정이란관점에서볼때, 월세시대로의진전과이에대응한정책방안들이오히려주택시장불안을가중시킬수도있다는문제의식에서출발하고있다. 주택시장안정과성장을위해서는견실하고지속적인주택수요가뒷받침되어야하고, 이를위해서는장래주택시장에서수요자로서매우중요한위상을차지할청년층의주택유효수요를꾸준히창출할수있는시장및정책환경을조성할필요가있다. 이같은관점에서볼때, 수요자가접근할수있는주택의안정적공급이수반되지않는월세대책이나주택정책은주택시장회복에는 기여할수있으나, 시장안정에기여할여력은많지않다고할수있다. 이연구는저성장시대진입에따른청년층의주택구입능력변화를청년의고용과소득등경제적특성변화에기초해살펴보고자하는데목적이있다. 이를통해청년층의주택구매력변화정도를전망하고, 소득변화나월세화등에따라가장영향을많이받는취약청년계층은누구이며, 또어느곳에많이거주하는지분석하여이들의주거문제완화를위한개괄적인정책방안을제안하고자한다. 이를위해첫째, 청년층이부담가능한주택가격수준을연령별, 지역별, 시나리오별로분석하고, 둘째, 청년층의소득및자산변동에따라실제주택매매시장에서구입가능한재고주택물량과거래된주택중구입가능한주택의물량을파악하여그격차가어느정도인지추정하였다. 3. 연구의범위및방법청년연령에대한정의는목적에따라다양하게이용되고있다. 이연구에서는주택시장관점에서생애첫자 차가마련시기와결혼연령 (2015년남 32.6세, 여 30.0세 ) 을토대로 20~30대연령중 25~39세를청년연령층으로정의하고, 이연령대의청년가구를대상으로분석하였다. 분석을위한공간적범위는전국을대상으로하되자료분석이가능한범위를고려하여수도권과비수도권, 광역자치단체등으로구분하였다. 청년층의소득및자산감소에따른주택구입능력변화와구입가능한주택규모추정 이수욱 김태환 85

4 시간적범위는 2014 년현재를기준으로 25세 ~29세인청년이 65세이상이되는 2049년을목표년도로설정하였다. 가구주연령은 5세단위로 25~29 세, 30~34 세, 35~39 세, 40~44 세, 45~49세, 50~54세, 55~59세, 60~64세, 65세이상으로구분하여분석결과를도출하였다. 또한소득계층별지불능력을분석하기위해소득계층을소득 10분위를기준으로저소득층 (1~4분위 ), 중소득층 (5~8분위 ), 고소득층 (9~ 10분위 ) 로구분하여적용하였다. 저성장시대로의진입에따라과거보다경제성장률하락, 가구소득증가율둔화, 가구의주거비부담증가할것이란가정하에청년층의주택구입능력이어떻게변화할것인가를분석하기위해실증분석은생애주기별가구소득추정, 저성장에따른가구소득변동추정, 시나리오설정및시나리오별주택구입능력을평가하는단계로구성하였다. 먼저, 생애주기별가구소득과순자산은가구소득, 순자산과가구특성간의관계를회귀모형을통해분석한소득및순자산함수를통해추정하였다. 이때분석자료는 2014년도주거실태조사 자료를이용하였다. 다음으로, 저성장시대진입에따른가구소득변동은경제성장률과소득변동률간의관계를분석하고, 잠재성장률전망치를바탕으로향후변동을전망하는방법을이용하였다. 경제성장률과소득증가율사이의관계를분석하기위한자료로는통계청가계동향조사결과와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을통해제공되는경제성장률통계를이용하였다. 잠재성장률전망치는공공및민간경제연구기관별로추정한잠재성장률전망치를활용하였다. 끝으로, 향후변화에대한시나리오는생애주기별로현재소득수준이유지되는경우와저성장으로소득증가율이둔화되는경우를가정하여설정하였으며, 청년층의고용여건이악화되는경우에대한가정을추가한시나리오로구성하였다. Ⅱ. 선행연구 1. 세대연구와주거소비코호트분석세대연구는연령효과 (age effect) 와코호트효과 (cohort effect) 로구분되어이루어지고있다. 전자는시간경과에따라달라지는개인의사회적 생물학적차이를다루고, 후자는경험한역사적사건이나사회화과정에의해형성된세대간차이를연구한다. 개인이지니고있는자산의경우를예로들어보면, 일정시점에 30세에도달한개인의자산은생애주기상 30세에도달하면서, 타인들과마찬가지로, 생애동안평탄한소비를위해통상적으로축적하는자산부분 ( 연령효과 ) 과 30세에이르는동안겪은사건들로 2) 인해소득이나소비가영향을받은결과형성된자산축적부분 2) 연령효과부분은연령대에따라일반적으로겪는것으로예를들어 10 대학업, 20 대졸업, 30 대결혼및자녀출산, 주택임차및구입등을들수있다. 코호트효과부분은기존과차별화되는연구대상집단의특성으로예를들어, 1970 년대근대화와이촌향도 ( 移村向都 ) 현상, 1997 년외환위기, 2008 년글로벌금융위기등을겪으면서형성된그들집단에만있는특성들이다. 86 부동산분석제 2 권제 1 호 ( )

5 ( 코호트효과 ) 으로분리할수있다. 이처럼생애주기상동일한 30대라하더라도개인들의자산축적패턴은크게차이가날수있다. 개인이태어난시기와경험하는사회경제적환경등의시 공간효과는개인이나가계에일시적으로영향을주는것이아니라, 계속해서같은시기를살아가는출생연도집단에게영향을미치기때문이다. 주택분야에서코호트효과를분석한연구는많지않은실정이다. 이수욱외 (2007) 는베이비붐세대의은퇴후주거소비변화를살펴보기위해코호트효과분석을실시하고, 이들이자녀교육등으로주택외에축적한자산이적어은퇴후생활을위해주택다운사이징이나주택연금이용이증가할것으로전망하였다. 신수영 (2010) 은기혼가구의생애최초주택구입과정에대한코호트분석결과, 젊은세대로갈수록내집마련이늦어짐을밝혔다. 2. 고용 소득과주택점유형태결정 1997년외환위기이후청년실업에대한관심이증대되면서, 청년층노동시장의특성과청년실업원인에대한연구들이노동수요와공급측면에서다양하게수행되어왔다. 노동수요측면에서는청년고용약화의원인을경제성장둔화와함께고용의흡수력저하 ( 이병희, 2004), 고학력자가원하는 괜찮은일자리 감소 ( 정봉근, 2003) 등에서찾는다. 반면, 노동공급 측면에서는고학력자의과잉공급 ( 이병희외, 2005), 그리고기업채용측면에서는경력직을선호하는채용구조의변화와비정규직채용의증가 ( 윤석천, 2004) 등을청년층실업률을야기하는원인으로보았다. 고용 소득과주택점유형태의관계를분석한많은선행연구에서는사회경제적환경변화에따라청년층의고용불안및소득변동성이증가하고, 이로인해주택시장도많은영향을받을것으로본다. 이용래 정의철 (2015) 의연구는고용불안과미래소득불확실성이가구의주택점유형태결정시중요한기준으로작용하고있음을보여준다. 가구의소득변동성이 10% 증가하게되면주택소유확률은 0.3~0.4% 낮아지고, 주택점유형태결정시에소득불확실성이큰가구일수록자가보다차가를, 그리고주택을임차중인가구가자가가구보다현재및미래의소득불확실성이더크다는것을보여주고있다. 3) 3. 가계소득과부담가능한주택주거비부담에관한연구는인구및가구구조변화가주택시장에미치는영향의관점에서주거비용을분석하는방법과주택을구입하고자하는소비자의지불능력혹은주택구입능력을평가하는방법으로이루어지고있다. 전자의경우는주거비용과소득변화에대한분석을기반으로주택수요를추정하는연구가 3) 이용래 정의철은소득불확실성이클수록주택소유확률이낮아질것이란가정을프로빗모형을이용한소득변동성과가구의주택점유형태선택의관계추정을통해입증하였다. 청년층의소득및자산감소에따른주택구입능력변화와구입가능한주택규모추정 이수욱 김태환 87

6 대부분이고, 4) 후자는지수의산정방식, 주거비부담능력 (affordability) 평가방식및정책적활용에초점이맞추어져있으나연구자체는많지않은실정이다. 소득대비주택가격혹은, 주거비용을활용해주택구입능력과주거비부담능력평가방식을검토한연구로는지규현외 (2006), 김다스라 (2011), 배순석외 (2013) 등이있다. 지규현외와김다스라의연구는주택구입에영향을미치는주택금융적요인을반영, 대출상환능력 ( 주택자금지불능력 ) 을중심으로주택취득비용지불능력혹은구입능력을평가하기위한지수개발방안을소개하고있다. 배순석외의연구는우리실정에적합한주거비부담능력을정의및지수화하여소득수준별, 생애주기별주거비부담능력평가및서민들의주거비부담의적정수준을제시하고정책적활용방안을제시하고있어기존지수개발에서구체적활용방안으로연구의초점이옮겨가는계기를제공해준것으로평가할수있다. Ⅲ. 주요변수추정과분석시나리오 1. 주요변수추정 1) 소득추정가구소득전망을위한소득함수는회귀분석을통해추정하였고, 지역적특성을반영하기위해수도권과비수도권으로모형을구분하였 다. 함수추정을위해회귀모형에서사용한주요 변수는 < 표 1> 과같다. < 표 1> 소득함수추정을위한변수구성 구분변수명내용 종속변수 lnin ln( 가구소득 ) 독립변수 age age2 job marry 가구주연령 가구주연령제곱 가구주종사상지위 (1= 상용근로자, 0= 기타 ) 배우자유무 (1= 배우자있음, 0= 배우자없음 ) 종속변수는가구소득에로그를취한값을 사용하였고, 독립변수로는가구주연령, 가구주 연령제곱, 가구주의종사상지위, 배우자유무를 포함하였다. 가구주연령변수는생애주기별소득 변화를추정하기위해, 그리고가구주연령제곱 변수는연령에따른소득변화가 2 차함수형 태를보이는점을반영하기위해모형에포함 하였다. 가구주의종사상지위는종사상지위에따른 소득의영향을반영하기위한변수로시나리오 설정시상용근로자비율하락에따른영향을 분석하기위한변수로모형에포함하였다. 배우 자여부변수는맞벌이가구등혼인에따른가 구소득변화를반영하기위해이용하였다. 이상의변수를이용하여가구의소득함수를 추정한결과는 < 표 2> 와같다. 수도권과비수 도권모형모두 F- 검증결과, 99% 신뢰수준에 서통계적으로유의한모형이추정되었으며, 모형의설명력을나타내는수정 R-square 는 4) 정의철 조성진 (2005), 최성호 이창무 (2010), 김주원 정의철 (2011), 정의철 (2012) 가대표적이다. 88 부동산분석제 2 권제 1 호 ( )

7 수도권 과비수도권 로비교적양호한값을보였다. 각독립변수의회귀계수값도모두 99% 유의수준에서통계적으로유의함을보였다. 각독립변수가종속변수에미치는영향을보면, 가구주연령이증가할수록가구소득이증가하나가구주연령제곱변수의회귀계수가음의값을가져위로볼록한 2차함수의형태를띄는것으로나타났다. 가구주의종사상지위와배우자유무는가구소득과양의관계를가지는것으로나타났다. < 표 2> 소득함수추정결과 구분 수도권 비수도권 변수명 계수값 계수값 상수 * * age * * age * * job * * marry * * Pr > F <.0001* <.0001* R-Square * * Adj R-Sq * * 주 : * 99% 유의수준에서통계적으로유의 2) 순자산추정순자산을전망하기위한순자산함수역시 2014년도주거실태조사 를이용하여추정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회귀분석을이용하였으며, 소득함수와마찬가지로지역을수도권과비수도권으로구분하여회귀함수를추정하였다. 모형의주요변수는 < 표 3> 과같이구성하였다. 종속변수로는가구의순자산에로그를취한값을사용하였으며, 순자산산정시부모등으로부터지원받은주택자금은제외하였다. < 표 3> 순자산함수추정을위한변수구성 구분변수명내용 종속변수 lnnet ln( 순자산 ) 독립변수 age inhat own 가구주연령 소득함수로추정된가구소득 점유형태 (1= 보증부월세를포함한월세, 0= 기타 ) 독립변수로는가구주연령, 추정가구소득, 점유형태를반영하였다. 가구주연령의경우, 생애주기별순소득변화를추정하기위한변수로 모형에포함하였다. 가구소득의경우앞서분석된소득함수를 통해추정된값을변수로포함하였다. 이는 향후분석에있어추정된소득이변화하는경우 이에따른순자산변화를반영하기위한것이다. 주택점유형태는보증부월세를포함한월세 가구인경우 1, 기타가구의경우 0 의값을 가지는더미변수로최근월세가구의증가가 향후지불능력에미치는영향을시나리오를 통해분석하기위해포함하였다. 위와같이설정된변수를포함하여가구의 순자산함수를추정한결과는 < 표 4> 에제시 하였다. 수도권과비수도권모형모두 99% 신뢰 수준에서통계적으로유의한모형이추정되었 다. 또한모형의설명력을나타내는수정된 R- square 는각각 과 로양호한값을 보였다. 각각의독립변수의회귀계수값은모두 99% 유의수준에서통계적으로유의한것으로나타 났다. 각독립변수가종속변수에미치는영향을 보면, 가구주연령과추정된가구소득이증가 할수록순자산이증가하였다. 주택점유형태의 청년층의소득및자산감소에따른주택구입능력변화와구입가능한주택규모추정 이수욱 김태환 89

8 경우, 추정된회귀계수값이음수로보증부월세를포함한월세가구가그렇지않은가구에비해순자산이적은것으로분석되었다. < 표 4> 순자산함수추정결과 구분 수도권 비수도권 변수명 계수값 계수값 상수 * * age * * inhat * * own * * Pr > F <.0001* <.0001* R-Square * * Adj R-Sq * * 주 : * 99% 유의수준에서통계적으로유의 3) 잠재성장률저성장시대진입에따른경제성장률하락과소득증가율둔화에대한영향을평가하기위해서는향후경제성장률변화에대한가정이필요하다. 이연구에서는향후경제성장률로공공및민간연구기관에서전망한잠재성장률전망치를활용하였다. 각기관별로잠재성장률을전망한결과와시기별잠재성장률평균은 < 표 5> 와같다. 분석기간중경제성장률은각기관에서시기별로전망한잠재성장률을평균을적용하였으며, 해당기간에대한전망치가없는 2040년이후경제성장률은 2.2% 로가정하였다. < 표 5> 기관별잠재성장률전망 구분 KDI 삼성경제연구원 LG 경제연구원 ( 단위 : %) 평균 2011~ ~ ~ 자료 : 기획재정부, 2013, 대한민국중장기정책과제, p.59, 재정리 4) 소득증가율 시기별소득증가율은경제성장률과소득증 가율간의관계식을설정하고, 이를바탕으로 소득증가율을추정하는방식을이용하였다. 경제성장률과소득증가율간의관계식으로는 2004~2014 년까지가계동향조사의경상소득 증가율을종속변수로하고, 같은기간경제성 장률을독립변수로하는회귀분석을통해추 정된회귀식을활용하였다. 5) 회귀분석결과추정된회귀식은 90% 유의 수준에서통계적으로유의하게나타났고, 독립 변수의계수값역시 90% 유의수준에서통계 적으로유의하였다. 모형을설명력을나타내는 R-square 값은 로나타났다. 분석을통해추정된회귀식은식 (1) 과같 다. 앞서잠재성장률을기준으로추정된경제 성장률전망치에대한가정을바탕으로 2014 년과 2049 년의소득증가율을추정하고, 해당 기간동안동일한비율로소득증가율이하락 5) 경제성장률및경상소득증가율추이 ( 단위 : %) 구 분 경제성장률 소득증가율 자료 : 한국은행경제통계시스템, 통계청가계동향조사 90 부동산분석제 2 권제 1 호 ( )

9 하는것으로가정하여산출하였다. 소득증가율 = 경제성장률식 (1) 5) HAI 산정주택가격에대한수요자의지불능력을평가하는 HAI(Housing Affordability Index) 는가구소득을대출상환가능소득으로나눈것으로식 (2) 와같이산정된다. HAI = ( 가구소득 대출상환가능소득 ) 100 식 (2) HAI 를산정하기위해서는대출상환가능소득추정이필요하다. 이분석에서는대출상환가능소득은주택구입을위해차입한금액의원리금상환액과가구가부담가능한소득대비원리금상환액비율을통해추정하였다. 원리금상환액 ( ) 은식 (3) 과같이차입금액 ( ) 과대출금리 ( ), 대출기간 ( ) 에기초하여산정하였고, 가구의대출조건은원리금균등상환을기준으로대출기간 20년, 대출금리 3.55% 6) 를적용하였다. < 표 6> 주택구입자금대비대출금비중 ( 단위 : %) 구분 25~29 세 30~34 세 35~39 세 40~44 세 45~49 세 대출금비중 ~54 세 55~59 세 60~64 세 65 세이상 - 대출금비중 자료 : 2014 년도주거실태조사 다음으로, 가구가부담가능한소득대비 원리금상환액비율은 2014 년가계금융 복지 조사 를통해연령별로추정된값을사용하였다. 가계금융 복지조사에는가구의연간원리금 상환액과가구소득에대한정보, 그리고원리금 상환에대한부담정도에대한조사항목이포함 되어있다. 이항목을이용하여현재원리금 상환액이부담된다고응답한가구의평균적인 소득대비원리금상환액비율을부담가능한 최대수준으로가정하여가구주연령별로추정 된값을분석에적용하였다 년가계금 융 복지조사 를통해추정된소득대비원리금 상환액비율은아래 < 표 7> 과같다. 식 (3) < 표 7> 소득대비원리금상환액비율 ( 단위 : %) 구분 25~29 세 30~34 세 35~39 세 40~44 세 45~49 세 차입금액 ( ) 은주택가격에대출금비중을곱하여산정하였고, 대출금비중은 2014년도주거실태조사 를이용하여추정된가구주연령별자가가구의주택구입가격대비대출금비중을적용하였다. 상환액비율 ~54 세 55~59 세 60~64 세 65 세이상 - 상환액비율 자료 : 2014 년도가계금융 복지조사. 6) 한국은행 2014 년예금은행가중평균주택담보대출금리 ( 신규취급액기준 ). 청년층의소득및자산감소에따른주택구입능력변화와구입가능한주택규모추정 이수욱 김태환 91

10 이상의원리금상환액, 부담가능한소득대비 원리금상환액비율, 가구소득을이용하면구입 가능한주택가격수준을산정할수있다. HAI 가 100 을넘으면지불능력이있는것으로본다. 2. 분석시나리오 1) 주택구입능력추정시나리오 분석을위한시나리오는크게 4 가지로구분 하였다. 각시나리오별소득과순자산을추정 하고, 그결과를이용하여지불가능한주택가 격과임대료수준을분석하였다. < 표 8> 분석을위한시나리오구성 구분소득순자산 시나리오 1 현재의소득유지현재순자산유지 시나리오 2 시나리오 3 시나리오 4 저성장에따른소득증가율둔화 시나리오 2+ 사용근로자비율 5%p 감소 저성장에따른소득증가율둔화 소득감소에따른순자산감소 소득감소에따른순자산감소 월세가구비중 5%p 증가에따른순자산감소 분석의기본이라할수있는첫번째시나 리오는가구주연령별자산이현재수준으로 유지될경우를가정한것이다 ( 시나리오 (1)). 시나리오 (1) 에서소득과순자산은추정된소 득함수와순자산함수에해당연령별독립변수 의평균값을대입하여추정하였다. 두번째시나리오는향후경제성장률이둔 화될경우에대한가정이다 ( 시나리오 (2)). 시 나리오 (1) 의추정소득에소득증가율둔화에 따른영향을반영하여소득을재추정하고, 이렇게재추정된소득을이용하여순자산을재추정한값을적용한것이다. 세번째시나리오는소득증가율둔화와함께청년층가구의취업률이하락할경우, 지불능력에어떤변화가있는지를분석하기위한시나리오이다 ( 시나리오 (3)). 앞서추정한소득함수에는상용근로자비율이모형에포함되어있다. 이를이용해상용근로자비율이가구주연령별로 5%p 하락할경우, 소득과순자산의변화를추정하는시나리오이다. 네번째시나리오는월세가구비중증가에따른영향을분석하기위한시나리오이다 ( 시나리오 (4)). 월세가구비중은순자산함수에포함된변수로해당비율이 5%p 상승할경우, 순자산의변화를추정한다. 이때소득은시나리오 (2) 에서추정한소득을적용하는것으로한다. 2) 소득및순자산추정결과이상의시나리오를적용하여 2014년기준 25~29세인청년층이나이가들어감에따라얻게될수도권과비수도권의가구주연령별소득및순자산추정결과는 < 표 9>, < 표 10> 과같다. 수도권거주 25~29세청년의경우현재소득이유지된다면 40~44세가되었을때가장높은소득을올릴것으로, 그리고만약소득증가율이둔화된다면 35~39세가되었을때소득이가장높은것으로나타났다. 시나리오에서추정된소득의경우청년층의 HAI 산정시가구소득변화를통해지불능 92 부동산분석제 2 권제 1 호 ( )

11 < 표 9> 시나리오별순자산추정결과 수도권 비수도권 ( 단위 : 만원 ) 구분 25~29 세 30~34 세 35~39 세 40~44 세 45~49 세 50~54 세 55~59 세 60~64 세 65 세이상 시나리오 1 2,689 7,118 10,453 12,477 12,741 13,071 13,605 13,797 12,742 시나리오 2 2,689 6,948 9,908 11,501 11,500 11,582 11,961 12,106 11,719 시나리오 3 2,667 6,867 9,783 11,357 11,367 11,459 11,850 12,011 11,668 시나리오 4 2,434 6,288 8,967 10,409 10,407 10,482 10,824 10,956 10,605 시나리오 1 1,863 6,838 8,194 9,208 8,745 9,563 9,778 9,313 7,870 시나리오 2 1,863 6,649 7,724 8,438 7,833 8,432 8,576 8,213 7,312 시나리오 3 1,836 6,501 7,546 8,251 7,673 8,278 8,443 8,111 7,267 시나리오 4 1,680 5,996 6,965 7,609 7,064 7,604 7,734 7,406 6,594 < 표 10> 시나리오별소득추정결과 수도권 비수도권 ( 단위 : 만원 ) 구분 25~29 세 30~34 세 35~39 세 40~44 세 45~49 세 50~54 세 55~59 세 60~64 세 65 세이상 시나리오 시나리오 시나리오 시나리오 시나리오 시나리오 시나리오 시나리오 력에영향을미치게되고, 순자산의경우는주택구입에활용할수있는자기자본비율에변화를일으키는요인으로 HAI 산정시주택구입자금대비대출금비중에영향을주어지불능력이변화하게된다. Ⅳ. 청년가구의주택구입능력및구입가능한주택규모추정 1. 소득및순자산변동에따른청년가구의주택구입능력변화전망 HAI를이용하여시나리오별로소득및순자산의변화에따라가구가구입가능한주택 가격의수준을가구주연령별로살펴본결과는 < 표 11> 과같다. 1) 시나리오 (1) : 현재소득유지부담가능한주택가격이 25~29 세연령구간이후 45~49 세까지가파르게증가하다이후증가세가둔화되는모습을보이는것으로나타났다. 지역별로수도권거주자의경우, 25~29 세연령구간에서부담가능한주택가격이 1.9억원에서빠르게증가해 35~39 세에는 3.8억원, 45~49 세에는 4.8억원수준까지구입능력이상승하는것으로나타났다. 비수도권은부담가능한주택가격이 25~29 세 1.6억원에서 35~39 세에는 3.5억원, 45~49 세에 4.3억원까지증가하다 50세이후부터소폭의 청년층의소득및자산감소에따른주택구입능력변화와구입가능한주택규모추정 이수욱 김태환 93

12 < 표 11> 시나리오별, 지역별, 가구주연령별주택가격지불능력전망 수도권 비수도권 ( 단위 : 만원 ) 구분 25~29 세 30~34 세 35~39 세 40~44 세 45~49 세 50~54 세 55~59 세 60~64 세 65 세이상 시나리오 1 18,807 31,652 38,421 41,890 48,234 45,068 46,775 50,717 46,499 시나리오 2 18,807 30,111 34,390 35,066 38,130 34,152 33,933 34,442 34,274 시나리오 3 18,470 29,401 33,525 34,162 37,185 33,371 33,198 33,695 33,726 시나리오 4 17,371 27,202 30,953 31,389 34,098 30,745 30,442 30,332 30,668 시나리오 1 16,323 30,507 35,224 37,357 43,060 38,982 39,604 40,520 33,898 시나리오 2 16,323 28,897 31,328 31,046 33,723 29,373 28,649 27,719 25,310 시나리오 3 15,834 27,692 29,974 29,692 32,313 28,253 27,623 26,744 24,664 시나리오 4 15,038 26,042 28,136 27,731 30,105 26,382 25,627 24,277 22,510 감소세를보여 3.4억원에서 4.1억원수준을보이는것으로나타났다. 2) 시나리오 (2) : 소득증가율둔화가구주연령별로시나리오 (1) 과유사한형태를보였으나, 부담가능한주택가격의증가폭이시나리오 (1) 에비해현저히감소하는모습을보였다. 특히가구주연령이높아질수록시나리오 (1) 과의차이가확대되는것으로나타났다. 수도권거주청년층의경우에도부담가능한주택가격이 35~39세 3.4억원으로나타나시나리오 (1) 의 3.8억원에비해 0.4억원이나구입능력이감소했다. 60세이후연령층을제외하고부담가능한주택가격수준이정점에이르는 45~49세에서시나리오 (1) 과시나리오 (2) 의부담가능한주택가격차이는수도권 1.0억원, 비수도권 0.9억원정도인것으로나타났다. 3) 시나리오 (3) 및시나리오 (4) : 상용근로자비율감소와월세가구증가시나리오 (2) 에비해부담가능한주택가격 수준이가구주연령별로낮아지는결과를보였다. 특히시나리오 (4) 의경우, 시나리오 (2) 와소득수준은동일할것으로가정하였음에도불구하고시나리오 (3) 에비해부담가능한주택가격의감소차가 10% 이상크게나타나는결과를보였다. 이는소득보다순자산감소가주택가격지불능력에미치는영향이더크다는것과월세가구의확대가향후주택구입에부정적인영향을미칠가능성이있음을보여주는결과라할수있다. 수도권의경우, 35~39 세연령구간에서시나리오 (1) 과비교해부담가능한주택가격은시나리오 (3) 이 0.5억원, 시나리오 (4) 가 0.7억원감소하는결과를보였다. 비수도권의경우도시나리오 (3) 이 0.5억원, 시나리오 (4) 가 0.7억원감소하는결과를보였다. 그러나연령상승에따른감소폭을비교해보면, 시나리오 (3) 과시나리오 (4) 모두비수도권이상대적으로큰감소폭을보이는것으로나타났다. 시나리오 (1)~(4) 에따른주택구입능력전망결과를종합하면, 저성장에따른소득과순자산증가율의둔화는주택가격지불능력을감소시 94 부동산분석제 2 권제 1 호 ( )

13 키고, 시간이경과될수록현재보다부담가능한주택가격의격차가확대될것임을예상할수있다. 특히월세가구의확대는소득의일부를임대료로지출하면서자산축적을지연또는감소시키게되므로이로인해가구의주택가격지불능력도하락하는결과가나타날것으로추정된다. 2. 구입가능한주택재고및매물분석앞절에서는시나리오별, 지역별, 연령별로부담가능한주택가격과임대료수준을추정하였다. 이절에서는추정된주택가격을기준으로청년가구가구입가능한주택재고와매물수준을지역별로살펴보기로한다. 분석을위해전체주택중구입가능한주택비율을나타내는 지표인 HOI(Housing Opportunity Index) 를이용하였다. 7) 구입가능한주택을재고와매물로나누어분석하기위해서는이에해당하는지표를전체주택재고를기준으로하는 HOIS(Housing Opportunity Index to Stock; 주택재고대비구입기회 ), 그리고시장에서거래되는매물을기준으로하는 HOIM(Housing Opportunity Index to Market; 주택매매량대비구입기회 ) 로구분하여적용하였다. 각지표의산정에는 2014 년도주거실태조사 와실거래자료를이용하였다. 1) 구입가능한주택재고및매물분석 (1) 35~39세청년가구의 HOIS HOIS 는가구주연령별로추정된부담가능한주택가격중 35~39 세연령구간의추정가격을분석기준으로하였다. 8) < 수도권 > < 비수도권 > < 그림 1> 지역별 시나리오별 가구주연령별주택가격지불능력전망 ( 단위 : 만원 ) 7) 지불가능한주택재고와매물을평가하기위한지표는박천규외, 사회경제변화에따른주거비용산정방법및변화분석, 국토연구원, 2014 의연구에서제시된지표를활용하였다. 8) 이는 2014 년주거실태조사분석결과, 가구를형성한후최초로주택을구입하는연령이평균 38.9 세로추정된결과를반영한것이다. 또한청년층내의소득계층간차이에따라서도주택구입과임차를하는데차이가있을것이므로, 이분석에서는평균적인소득과순자산기준에더해소득계층별로부담가능한주택재고및매물수준의차이분석도가능하다. 이에대한상세한내용은국토연구원의 저성장시대청년층주거안정을위한정책방안연구 pp.143~159 를참조하기바란다. 청년층의소득및자산감소에따른주택구입능력변화와구입가능한주택규모추정 이수욱 김태환 95

14 분석을위해서는먼저, 소득계층별소득과 순자산을추정할필요가있다. 앞절에서소 득함수와순자산함수를통해추정된소득및 순자산을이용하여지역별 소득계층별소득 과순자산의평균대비비중을추정하고이를 분석에적용하였다. 분석에적용된소득계층 별평균소득과순자산의전체평균대비비중 은 < 표 12> 와같다. < 표 12> 전체평균대비소득계층별소득및순자산의비중 (35~39 세 ) 수도권 비수도권 구분 소득 순자산 평균 ( 만원 ) 비중 (%)* 평균 ( 만원 ) 비중 (%)* 전체평균 , 저소득층 , 중소득층 , 고소득층 , 전체평균 , 저소득층 , 중소득층 , 고소득층 , 주 : 비중 (%)* 는전체평균대비소득계층별비중 다음으로, 35~39 세청년층전체가구의 HOIS 를분석하기위해사용된부담가능한 주택가격수준은 < 표 13> 과같다. 해당값은 35~39 세전체가구연령구간에서추정된가격 이다. < 표 13> HOIS 분석기준, 부담가능한주택가격 (35~39 세전체가구, 만원 ) 구분시나리오 1 시나리오 2 시나리오 3 시나리오 4 수도권 38,421 34,390 33,525 30,953 비수도권 35,224 31,328 29,974 28,136 위의주택가격을기준으로 17 개광역시 도와시나리오별로 HOIS 를추정한결과는 < 표 14> 와같다. 수도권의경우서울, 경기, 인천순으로 HOIS가나타났고, 비수도권의경우는대구와울산이낮은값을보였다. 서울은 2014년기준으로 25~29세인청년가구가소득과순자산에변화가발생하면 35~39 세가되었을때서울에서구입할수있는주택재고물량은 40.8~56.4% 에불과하고, 경기도는 72.8~83.7% 만이 35~39세에자신의소득과순자산을이용한주택마련이가능할것으로나타났다. < 표 14> HOIS 분석결과 (35~39세전체가구 ) 구분 시나리오1 시나리오2 시나리오3 시나리오4 서울 56.4% 47.8% 46.4% 40.8% 부산 92.0% 84.0% 80.1% 79.0% 대구 89.0% 83.2% 80.3% 79.8% 인천 96.1% 94.2% 92.9% 90.1% 광주 97.4% 94.5% 92.6% 91.2% 대전 94.4% 86.5% 80.6% 80.3% 울산 87.5% 82.1% 76.8% 75.1% 세종 96.0% 95.2% 91.7% 91.7% 경기 83.7% 77.8% 77.1% 72.8% 강원 98.9% 98.5% 98.5% 98.5% 충북 96.2% 95.2% 93.5% 93.5% 충남 99.6% 98.9% 96.7% 96.7% 전북 96.2% 96.0% 95.7% 95.7% 전남 99.2% 98.9% 98.1% 98.1% 경북 99.4% 98.6% 96.9% 96.9% 경남 95.0% 92.8% 90.6% 88.8% 제주 98.5% 98.3% 97.5% 96.9% 시나리오별로보면시나리오 (1) 과비교해시나리오 (2) 의경우, 서울및광역시에서 HOIS 의감소폭이큰것으로분석되었다. 특히시나리오 (2) 의경우부산, 대전, 울산등비수도권광역시에서감소폭이크게나타났다. 시나리오 96 부동산분석제 2 권제 1 호 ( )

15 (3) 의경우도수도권과비수도권광역시에서시나리오 (1) 에비해 HOIS가크게감소하는것으로나타났다. 이러한결과는저성장에따른상용근로자비율의감소, 가계소득증가율둔화, 주택가격상승등의영향으로부담가능한주택재고의감소가수도권과지방광역시를중심으로나타날가능성이크다는것을시사한다. (2) 35~39세청년가구의 HOIM HOIS 산정에적용된소득계층과시나리오별로부담가능한가격수준을기준으로 2014 년매매거래중부담가능한매물의비율을분석하여 HOIM 을산출하고, 이를앞에서분석한 HOIS 와비교하였다. 35~39 세전체가구를대상으로 HOIM 을분석한결과는 < 표 15> 와같다. HOIM은대부분의지역에서 HOIS에비해낮은값을보였다. 지역별로는부산, 경기, 제주, 충남등의지역에서두지표의차이가크게발생하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해당지역에서부담가능한가격수준을초과하는주택이시장에매물로나오는경우가많다는것을의미한다. 따라서지불능력과관련된여건변화에따라이들지역은수급불일치문제가발생할가능성이상대적으로클것으로예상된다. 특히대도시의경우, < 표 15> 는거래되고있는주택물량중에서청년가구가구입할수있는가격대의주택이서울은 38~51%, 경기는 61~76%, 부산 66~82% 에불과함을보여주고있다. 이는많은청년가구가주거를마련하기위해서는주택가격이나주거서비스수준이더낮은주택을선택할수밖에없는상황에놓이게 되고, 그로인해청년계층내소득이더낮은계층의주거불안을더욱가중시킬수있음을시사한다. < 표 15> HOIM 분석결과 (35~39 세전체가구 ) 구분 시나리오1 시나리오2 시나리오3 시나리오4 서울 51.4% 44.7% 43.3% 38.1% 부산 81.2% 73.0% 70.2% 66.2% 대구 85.9% 80.4% 77.9% 72.6% 인천 90.6% 86.0% 85.1% 82.1% 광주 93.6% 90.9% 89.5% 85.7% 대전 91.0% 83.0% 78.6% 73.5% 울산 84.5% 77.6% 73.4% 67.4% 세종 95.7% 89.4% 88.5% 83.0% 경기 75.8% 68.0% 64.8% 60.8% 강원 95.6% 94.9% 94.4% 93.9% 충북 94.2% 90.8% 89.1% 86.9% 충남 93.6% 90.6% 87.7% 83.4% 전북 94.7% 93.1% 92.0% 90.1% 전남 97.5% 96.8% 96.3% 95.4% 경북 92.8% 90.9% 89.9% 87.5% 경남 90.4% 87.2% 85.3% 82.5% 제주 89.3% 86.8% 85.6% 84.1% 3. 분석결과와시사점저성장시대로진입으로청년층의가계소득과순자산이거시경제여건변화와고용상태에따라어떻게변화할것인지전망하고, 이에기초하여주택매매가격지불능력이청년층의생애주기진행에따라어떻게변화하는지분석하여보았다. 이러한분석을통해다음과같은몇가지의분석결과와시사점을얻을수있었다. 첫째, 청년층의주택구입능력에근거해청년층가구가구입가능한주택재고량과매물량을 청년층의소득및자산감소에따른주택구입능력변화와구입가능한주택규모추정 이수욱 김태환 97

16 주택재고지표 (HOIS) 와주택매물지표 (HOIM) 를활용해확인해본결과, 저성장가정하에청년층의고용상태와소득의불확실성은시간이경과할수록청년층이접근할수있는구입가능한주택재고를감소시키는것으로나타났다. 둘째, 2014 년기준으로구입가능한주택재고및매물의경우, 시나리오별로주택가격이수도권은 3.8억원 ~3.0 억원, 비수도권은 3.5억원 ~ 2.8 억원이청년층이부담가능한적정한가격이었으나, 이들가격대의재고가서울은시나리오별로 56~41% 수준, 경기는 84~73%, 부산 92~ 79%, 울산 88~75% 수준에불과한것으로나타났다. 이는보다저렴한주택의충분한공급이필요함을의미한다. 셋째, 주택가격과재고의격차는소득대비높은주택가격을보여줄뿐아니라, 청년층이주택을구입할경우초기자본제약이발생하고, 이는지역및연령대별로각기다른초기자본제약정도를보여준다. 넷째, 주택매물량의경우는주택재고량보다시나리오에따른감소폭이더큰것으로나타났다. 서울, 경기, 부산, 대구, 제주지역에서이러한경향이두드러졌는데, 이는이들지역에서청년층이부담가능한가격수준을초과하는주택들이시장에서매물로거래되는경우가더많음을의미하는것이어서현실적으로는주택구입을위한청년층의초기자본제약이더크다는것을알수있다. 이상의내용과분석결과는특히, 정책적측면에서 25~34 세의젊은중 저소득청년층을대상으로한주택정책과지원방안강구가시급히필요함을시사해주고있다. Ⅴ. 결론및연구의한계이연구의분석대상인청년층은주거소비와관련한생애주기에서사실상최초로주택점유형태에대한결정을내려야하는시기에놓인연령층이다. 그결정의원인은결혼, 분가같은새로운가계형성에서부터취업, 소득증가, 가구원수변화등매우다양하다. 그러나연구를통해살펴본결과, 우리의청년층은생각보다더심각한상황에서주거선택을결정해야하는시기에직면할가능성이큰것으로나타났다. 먼저, 청년층가구의순자산과소득증가율변화 ( 시나리오 2), 취업어려움과경제성장률약화 ( 시나리오 3) 그리고월세가구비중증가 ( 시나리오 4) 등을가정해모두 4가지의시나리오를설정하고 ( 시나리오 1은현추세의연장 ), 청년층의주택구입능력을시나리오별, 연령별, 지역별로전망해본결과, 모든경우에서청년층의주택구입능력이현재보다더하락하는것으로나타났다. 청년층의주택구입능력하락의가장큰요인은월세때문이며다음으로취업률하락과소득증가율둔화그리고경제성장률둔화의순이었다. 이같은영향에의한구입능력저하는 35~39 세연령층에서수도권, 비수도권지역에관계없이나타났다. 다음으로, 청년층의주택구매력변화전망과주택재고분포현황에대해살펴본결과, 현청년층의소득은중장기적으로상승률이더하락할가능성이높아별도의조치가취해지지않는다면, 이들이구입가능한주택의질은더욱 98 부동산분석제 2 권제 1 호 ( )

17 저하되고주택물량도감소해희망하는적정한주택에접근하기가어려워질것으로예상된다. 이상과같은분석은주택구입핵심계층으로분류하고있는 35~54세의출발점이자, 생애첫주택구입연령대 (38세) 로알려진청년층의주택수요가더빠르게감소할수있으며, 이럴경우적지않은충격이주택시장에순차적 지속적으로가해질수있음을시사하는것이라할수있다. 따라서분양혹은공공및민간임대에관계없이이들을위한주택을추가적으로더공급해야할필요가있고, 지역별 계층별로도차별화된주택수요진작책과공급정책이필요하다. 특히서울과경기, 부산등의지역에는중 저소득층의 25~34 세청년층가구를위해저렴한주택을안정적으로추가공급할필요가있다. 이연구는청년가구의주거불안문제진단과주거안정방안모색이라는성과에도불구하고다음과같은한계를가지고있다. 먼저분석자료및시간의제약으로청년가구가부담가능한주택가격과구입가능한주택재고비중에만초점을맞추고있어접근가능한주택의규모나유형등을보다세분화해살펴보지못한한계를안고있다. 다음으로분석과정에서주택가격및금리등시장변화를반영하지못하였다는한계를가진다. 향후후속연구를통해이같은한계가해결될수있기를기대해본다. 참고문헌 1. 국토교통부, 2006, 2010, 2014, 주거실태조사 - 일반가구. 2. 기획재정부, 2013, 대한민국중장기정책과제. 3. 김다스라, 2011, 주택구입능력지수 (Housing Affordability Index; HAI) 의해외사례분석, 주택금융월보, 78: 34~ 김주원 정의철, 2011, 소형가구연령대별주택수요특성분석, 주택연구, 19(2): 123~ 박천규 김태환외, 2014, 사회경제변화에따른주거비용산정방법및변화분석, 국토연구원 배순석 김민철외, 2013, 주거비부담능력평가방식및부담기준도입과정책적활용방안, 국토연구원 신수영, 2010, 기혼가구의생애첫주택소유과정에관한코호트비교연구, 연세대박사학위논문. 8. 이병희, 2004, 청년층노동시장구조변화, 동아시아연구소주최 고용없는성장기의청년실업해법토론회 발표문, 동아시아연구소, 1~23 쪽. 9. 이병희 김주섭외, 2005, 교육과노동시장연구, 한국노동연구원. 10. 이수욱 손경환외, 2007, 부동산시장의환경변화에대응한정책방향연구 - 인구와가계자산변동을중심으로, 국토연구원 이수욱 김태환외, 2015, 저성장시대청년층주거안정을위한정책방안연구, 국토연구원 이용래 정의철, 2015, 소득변동성이가구의주택점유형태선택에미치는영향분석 - 가구주근로소득의변동성을중심으로 -, 주택연구, 23(1): 55~ 정봉근, 2003, 청년실업을대비한진로교육정책, 한국진로교육학회제 18 차춘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 14. 정의철, 2012, 주거비용이청년층의가구형성에미치는영향분석, 부동산학연구, 18(2): 청년층의소득및자산감소에따른주택구입능력변화와구입가능한주택규모추정 이수욱 김태환 99

18 19~ 정의철 조성진, 2005, 인구구조변화에따른장기주택수요전망에관한연구, 국토계획, 40(3): 37~ 지규현 김정인 김진유, 2006, 주택취득비용지불능력지수개발에관한연구, 주택도시, 89: 37~ 최성호 이창무, 2010, 비선형 Mankiw-Weil 주택수요모형 - 수도권지역을대상으로, 부동산학연구, 16(1): 117~ 최열 이고은, 2013, 사회경제적특성에따른생애최초자가주택구입연령분석, 국토계획, 48(2): 107~ 통계청, KOSIS 국가통계포털 ( 가계동향조사, 가계금융복지조사, 경제활동인구조사, 인구주택총조사 ). 20. 한국은행경제전망보고서 ( 21. Haurin, Donald R., 1991, Income Variability, Homeownership, and Housing Demand, Journal of Housing Economics: vol.1, pp.60~ Haurin, D.R., P.H. Hendershott and S.M. Wachter, 1997, Borrowing Constraints and the Tenure Choice of Young Households, Journal of Housing Research: Vol. 8, Issue 2, pp.137~ Robst, John, Richard Deitz, KimMarie Mc Goldrick, 1999, Income variability, uncertainty and housing tenure choice, Regional Science and Urban Economics: Vol. 29, pp.219~229. 논문접수일 : 2016 년 4 월 11 일 심사 ( 수정 ) 일 : 1 차 2016 년 5 월 25 일 게재확정일 : 2016 년 5 월 30 일 100 부동산분석제 2 권제 1 호 ( )

19 국문초록 이연구는최근의주택시장변동은저성장, 저금리, 저출산등과더불어고용불안과소득대비높은주택가격, 월세등주거비부담증가에따른젊은층의주택구매력약화등이원인이었다고보고, 시장불안완화의방안을수요자특히, 주택시장의주요수요층인 25~39 세청년들의주거안정을통해찾고자하는데목적이있다. 이를위해 2014 년현재 25~29 세인청년들의소득과순자산변화를가정한 4가지시나리오를설정하고, 시나리오별로이들의주택구입능력변화와구입가능한주택재고규모를분석및추정하였다. 분석결과는첫째, 10년후인 2024 년에도서울, 경기, 울산, 부산등에거주하는 25~34 세의중 저소득층가구의주거불안이타지역거주자에비해상대적으로더클것으로나타났다. 둘째, 생애최초주택구입연령대에해당하는 35~39 세청년가구의경우 2014년기준으로구입가능한주택재고및매물의경우, 시나리오별로주택가격이수도권은 3.8억원 ~3.0 억원, 비수도권은 3.5억원 ~2.8 억원이청년층이접근가능한적정한가격이었으나, 이들가격대의재고가서울은시나리오별로 56~41% 수준, 경기는 84~73%, 부산 92~79%, 울산 88~75% 수준에불과할것으로전망되었다. 셋째, 청년층의주택구매력약화의가장큰요인은월세때문이며, 다음으로취업률하락과소득증가율둔화그리고경제성장률둔화의순이었다. 이같은영향에의한청년층의주택구입능력저하는수도권, 비수도권지역에관계없이나타났다. 이는주택구입핵심계층으로분류하고있는청년층의주택수요가더빠르게감소할수있으며, 이럴경우적지않은충격이주택시장에순차적 지속적으로가해질수있음을시사하는것이라할수있다. 따라서분양혹은공공및민간임대에관계없이이들을위한주택을추가적으로더공급해야할필요가있고, 지역별 계층별로도차별화된주택수요진작책과공급정책이필요하다. 특히서울과경기, 부산등의지역에는중 저소득층의 25~34 세청년층가구를위해저렴한주택을지속적으로추가공급할필요가있다. 주제어 : 청년층, 소득불확실성, 부담가능한주택가격, 주택구입능력, 구입가능한주택재고량 청년층의소득및자산감소에따른주택구입능력변화와구입가능한주택규모추정 이수욱 김태환 101

정책이슈과제 재고주택거래특성분석 연구자 연구책임김태섭 ( 연구위원 ) 1.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의범위및방법 - 1 - 2. 재고주택시장특성 1) 재고주택특성 전국수도권서울 ( 단위 : 천호, 천가구, %) 주택수가구수보급률주택수가구수보급률주택수가구수보급률 2005 15,663 15,887 98.3 7,165 7,462 96.0 3,102

More information

1. 주거안정성 자가점유율 년 에서 년 로상승하였다 지역별로는모든지역에서상승한것으로나타났으며 소득계층별로는저소득층은소폭하락한반면 중소득층이상은상승한것으로나타났다 < 지역별자가점유율 > < 소득계층별자가점유율 > 자가보유율 년 에서 년 로증가하였다 모든지역에서자가보유율이

1. 주거안정성 자가점유율 년 에서 년 로상승하였다 지역별로는모든지역에서상승한것으로나타났으며 소득계층별로는저소득층은소폭하락한반면 중소득층이상은상승한것으로나타났다 < 지역별자가점유율 > < 소득계층별자가점유율 > 자가보유율 년 에서 년 로증가하였다 모든지역에서자가보유율이 담당부서 국토교통부 국토연구원 보도일시 보도자료 배포일시 주택정책과 수 총 매 본문 붙임 과장김영국 사무관장기영 주택정책 연구위원강미나연구센터 2017년 4월 26일 ( 수 ) 조간부터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통신 방송 인터넷은 4. 25( 화 ) 14:00 이후보도가능 2016 년도일반가구주거실태조사결과 발표 - 자가점유율상승, 전월세전환으로월세비중증가 -

More information

II. 기존선행연구

II. 기존선행연구 수익용부동산의임대수익영향요인에관한연구 I. 서론 II. 기존선행연구 Ⅲ. 실증분석모형및자료 yit = a + b xit + ui + eit yit = ( a + ui ) + b xit + eit α α cov( it, i ) 0 x u = cov( x, ) 0 it u i ¹ H : cov( x, u ) = 0 0 H : cov( x, u ) ¹ 0 1 it

More information

1. 12 년 5 월부동산시장소비심리지수 12년 5월 부동산시장소비심리지수 는전월보다소폭하락 5월 부동산시장소비심리지수 ( 주택 + 토지 ) 는 로전월 (110.5) 대비 1.0p 하락 주택시장소비심리지수 (111.7) 와토지시장소비심리지수 (88.9) 모두

1. 12 년 5 월부동산시장소비심리지수 12년 5월 부동산시장소비심리지수 는전월보다소폭하락 5월 부동산시장소비심리지수 ( 주택 + 토지 ) 는 로전월 (110.5) 대비 1.0p 하락 주택시장소비심리지수 (111.7) 와토지시장소비심리지수 (88.9) 모두 제 387 호 2012. 6. 25 2012 년 5 월부동산시장소비심리지수동향 이수욱부동산시장연구센터장, 김태환연구원, 문지희연구원외 ( 국토연구원 ) 국토연구원에서는 5월부동산시장소비자심리조사 ( 12.5.25~30) 결과를공개 12년 5월 부동산시장소비심리지수 는 109.5 로전월대비 1.0p 하락 부동산시장소비심리지수 는 104.4 로전월 (104.5)

More information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삼성경제연구소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제 27 장 대형국책과제의추진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More information

현안과 과제_주택시장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_151123.hwp

현안과 과제_주택시장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_151123.hwp 15-37호 2015.11.23 주택시장에 대한 대국민 인식 조사 - 실제 주택구입에 걸리는 시간은 6년, 체감은 13년 주택시장에 대한 대국민 인식 조사 - 실제 주택구입에 걸리는 시간은 6년, 체감은 13년 개요 최근 주택시장은 정부의 주택시장 활성화 정책 등으로 활황세가 지속 중이다. 다른 한편, 집값 상승 부담 등으로 국민들이 체감하는 주택가격 부담은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 김 현 아 연구위원 허 윤 경 연구원 엄 근 용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 김 현 아 연구위원 허 윤 경 연구원 엄 근 용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 김 현 아 연구위원 허 윤 경 연구원 엄 근 용 (%) 10.0 5.0 0.0-5.0-10.0 0.6 1.0 0.3 2.9 0.7 1.3 9.0 5.6 5.0 3.9 3.4 3.9 0.0 95 90-0.3 85 변동률 지수 65-15.0-13.6 60 '95 '96 '97 '98 '99 '00 '01 '02 '03 '04 '05 '06

More information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집적경제메커니즘의유형공유메커니즘매칭메커니즘학습메커니즘 내용기업이군집을형성하여분리불가능한생산요소, 중간재공급자, 노동력풀등을공유하는과정에서집적경제발생한지역에기업과노동력이군집을이뤄기업과노동력사이의매칭이촉진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군집이형성되면사람들사이의교류가촉진되어지식이확산되고새로운지식이창출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

More information

유선종 문희명 정희남 - 베이비붐세대 소유 부동산의 강제매각 결정요인 분석.hwp

유선종 문희명 정희남 - 베이비붐세대 소유 부동산의 강제매각 결정요인 분석.hwp 住居環境 韓國住居環境學會誌 第 11 卷 1 號 ( 通卷第 20 號 ) pp. 109~126 투고 ( 접수 ) 일 : 2013.03.11. 게재확정일자 : 2013.03.29. * ** *** **** Analysis on Involuntary Disposal of Real Estate Owned by Baby Boomers through Court s Auction

More information

<3136C1FD31C8A35FC3D6BCBAC8A3BFDC5F706466BAAFC8AFBFE4C3BB2E687770>

<3136C1FD31C8A35FC3D6BCBAC8A3BFDC5F706466BAAFC8AFBFE4C3BB2E687770> 부동산학연구 제16집 제1호, 2010. 3, pp. 117~130 Journal of the Korea Real Estate Analysts Association Vol.16, No.1, 2010. 3, pp. 117~130 비선형 Mankiw-Weil 주택수요 모형 -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 Non-Linear Mankiw-Weil Model on Housing

More information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015 년 4 월 2 일공보 2015-4 2 호 이자료는 4 월 3 일조간부터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4 월 2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결과 ( 2015 년 1/4 분기동향및 2015 년 2/4 분기전망 ) 문의처 : 금융안정국금융시스템분석부은행분석팀과장조성민, 조사역권수한 Tel : (02)

More information

1. 주택담보대출시장현황 가계부채증가 가계부채는주택담보대출을중심으로크게증가 가계부채는 조원 (2011 년 ) 에서 조원 (2017 년 6 월 ) 으로 51.5% 증가하였고주택담보대출은동기간 조원 (2011 년 ) 에서 조원

1. 주택담보대출시장현황 가계부채증가 가계부채는주택담보대출을중심으로크게증가 가계부채는 조원 (2011 년 ) 에서 조원 (2017 년 6 월 ) 으로 51.5% 증가하였고주택담보대출은동기간 조원 (2011 년 ) 에서 조원 국토정책 Brief 는주요국토정책현안을적시하고정책방안을제안하는주간지입니다. 5. 2018 8 KRIHS POLICY BRIEF No. 663 발행처 국토연구원 발행인 김동주 www.krihs.re.kr 주거안정을위한수요자맞춤형주택담보대출추진방안 이태리국토연구원책임연구원외 요약 1 가계부채가주택담보대출을중심으로크게증가하고있으므로주택담보대출시장의효과적운영을통해수요자맞춤형주택금융지원확대필요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목차 Ⅰ. 대내외경제여건 1 1. 대외경제여건 1 2. 국내경제여건 2 Ⅱ 년주택시장동향 3 1. 주택가격 3 2. 주택거래 주택공급 주택금융 32 Ⅲ 년주택시장전망 주택가격전망 주택거래전망 주

목차 Ⅰ. 대내외경제여건 1 1. 대외경제여건 1 2. 국내경제여건 2 Ⅱ 년주택시장동향 3 1. 주택가격 3 2. 주택거래 주택공급 주택금융 32 Ⅲ 년주택시장전망 주택가격전망 주택거래전망 주 2016 년주택시장전망 2015. 12. 김덕례 / 연구위원 변서경 / 연구원 목차 Ⅰ. 대내외경제여건 1 1. 대외경제여건 1 2. 국내경제여건 2 Ⅱ. 2015 년주택시장동향 3 1. 주택가격 3 2. 주택거래 11 3. 주택공급 17 4. 주택금융 32 Ⅲ. 2016 년주택시장전망 34 1. 주택가격전망 35 2. 주택거래전망 40 3. 주택공급전망 41

More information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ⅰ ⅱ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ⅲ ⅳ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ⅴ ⅵ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ⅶ ⅷ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제 1 장서론 1 2 베이비붐세대 1955 년부터 1963 년기간 (47~55 세 ) 중에태어난베이비붐세대는 2010 년현재약

More information

건설이슈포커스 4.0 3.0 경제성장률 4.0 민간소비 3.0 2.0 2.0 1.0 1.0 0.9 0.8 0.9 0.0 0.0 0.3-1.0 09 년 1/4 분기 3/4 분기 10 년 1/4 분기 3/4 분기 11 년 1/4 분기 3/4 분기 12 년 1/4 분기 100.0 80.0 60.0 40.0 20.0 83.1 84.0 82.4 5.9 6.4

More information

13-44 [ 통권 561 호 ]

13-44 [ 통권 561 호 ] 13-44 [ 통권 561 호 ] 2013. 10. 18. 週間主要經濟指標 (10.11~10.17) Better than the Best! 차례 주요경제현안 1 평균소비성향에영향을미치는주된요인과시사점 - 노후ㆍ일자리ㆍ전세불안이소비침체원인이다 1 주요국내외경제지표 13 본자료는기업경영인들을위해작성한국내외경제경영주요현안에대한분석자료입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연구원의공식의견이아닌연구자의개인견해임을밝혀두며,

More information

<B1B9C5E4C1A4C3A FC1A C8A35FC3D6C1BE2E687770>

<B1B9C5E4C1A4C3A FC1A C8A35FC3D6C1BE2E687770> 2015 4. 13 KRIHS POLICY BRIEF No. 510 발행처 국토연구원 발행인 김경환 www.krihs.re.kr 주택금융시장의안정성과포용성제고 박천규국토연구원부동산시장연구센터장, 이태리국토연구원책임연구원, 김태환국토연구원연구원 요 약 주택금융시장의스트레스는주택가격과 GDP 가하락하고, 금리와물가가상승할수록커지는것으로나타나주택금융시장의안정을위해주택시장정상화와지속적인경제성장이중요

More information

(217-7 호 ) [Summary] 국내총인구수의증가추세는뚜렷이둔화된반면, 1인가구가주된가구유형으로대두되는등가구분화는빠르게진행 215년인구주택총조사에따르면총인구는 4,971만명으로 21년대비 3.6% 증가한데반해, 가구분화및라이프스타일인식변화, 고령화등으로인해 1~2

(217-7 호 ) [Summary] 국내총인구수의증가추세는뚜렷이둔화된반면, 1인가구가주된가구유형으로대두되는등가구분화는빠르게진행 215년인구주택총조사에따르면총인구는 4,971만명으로 21년대비 3.6% 증가한데반해, 가구분화및라이프스타일인식변화, 고령화등으로인해 1~2 217. 1. 23 (17-7 호 ) : 215 년인구주택총조사를통해본주택시장변화 인구및가구구조변화 주거및주택시장변화 주택시장트렌드분석및시사점 (217-7 호 ) [Summary] 국내총인구수의증가추세는뚜렷이둔화된반면, 1인가구가주된가구유형으로대두되는등가구분화는빠르게진행 215년인구주택총조사에따르면총인구는 4,971만명으로 21년대비 3.6% 증가한데반해,

More information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02-759-5548, E-mail : kwpark@bok.or.kr)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장 ( 전화 : 02-759-5438, E-mail :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C0D3C2F7BDC3C0E520B1B8C1B6BAAFC8AD5FBAEAB8AEC7C E687770>

<C0D3C2F7BDC3C0E520B1B8C1B6BAAFC8AD5FBAEAB8AEC7C E687770> 2014 12. 1 KRIHS POLICY BRIEF No. 491 발행처 국토연구원 발행인 김경환 www.krihs.re.kr 주택임차시장구조변화에따른맞춤형주거안정제고방안 박미선국토연구원책임연구원, 강미나국토연구원연구위원, 손학기국토연구원책임연구원 요 약 요 약 최근주택임차시장이전세에서월세로지속적으로전환되고있으며, 지역적으로차별화되고가격대별로상이한양상이나타나고있음

More information

( 십억달러 ) Ginnie Mae MBS Fannie Mae MBS Freddie Mac MBS '9.1 '9.3 '9.5 '9.7 '9.9 '9.11 ' Case/Shiiler 2 대도시

( 십억달러 ) Ginnie Mae MBS Fannie Mae MBS Freddie Mac MBS '9.1 '9.3 '9.5 '9.7 '9.9 '9.11 ' Case/Shiiler 2 대도시 21. 3 Ⅰ Ⅱ Ⅲ 작성 : 최호연구위원 (787-781) hansei@kdb.co.kr 감수 : 박석연구위원 (787-785) park@kdb.co.kr 35 3 25 ( 십억달러 ) Ginnie Mae MBS Fannie Mae MBS Freddie Mac MBS 2 15 1 5 '9.1 '9.3 '9.5 '9.7 '9.9 '9.11 '11 2 15.

More information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住居環境 韓國住居環境學會誌 第 11 卷 1 號 ( 通卷第 20 號 ) pp. 159~172 투고 ( 접수 ) 일 : 2013.02.28. 게재확정일자 : 2013.04.04. The change of housing choice by characteristics of the Baby Boomers Lee, Yong-Seok Park, Hwan-Yong Abstract

More information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 목차 > 2011 년 1/4 분기지역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1 > [ 전년동분기비, %] 시 도 ( 권역 1) ) 광공업생산지수 2)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3) 취업자수 10.2/4 3/4 4/4 11.1/4 p 10.2/4 3/4 4/4 11.1/4 p

More information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ⅰ ⅱ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ⅲ ⅳ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ⅴ ⅵ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ⅶ 서론 1 2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3 4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5 6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7 8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임대시장 선진화와 금융지원 방안 2013. 12.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김영도 목 차 Ⅰ. 서론 Ⅱ. 주택금융의 현황과 특징 Ⅲ. 공적 주택금융의 정책 방향 Ⅳ. 주거 형태별 주택금융 관련 제도개선 방안 목 차 Ⅰ. 서론 Ⅱ. 주택금융의 현황과 특징 Ⅲ. 공적 주택금융의 정책 방향 Ⅳ. 주거 형태별 주택금융 관련 제도개선 방안 자료: 한국은행, 금융안정보고서

More information

hwp

hwp 2004. 12 µ µ µ ˆ ˆ ˆ ˆ ˆ ˆ ˆ ˆ ˆ ˆ 0.34 0.32 0.30 0.28 0.26 0.24 0.22 1982 1984 1986 1988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2002 전체근로자전체취업근로자자영업자 40000

More information

Ⅱ. 의주택현황 1. 주택재고 1. 주택재고 1.1. 주택유형별재고 주택유형의구분주택유형은단독주택과공동주택으로구분된다. 단독주택은독립된주거의형태를갖춘일반단독주택과, 여러가구가살수있도록구성된다가구주택으로나눌수있다. 다가구주택은 3개층이하, 연면적 6m2이하, 19세대이하

Ⅱ. 의주택현황 1. 주택재고 1. 주택재고 1.1. 주택유형별재고 주택유형의구분주택유형은단독주택과공동주택으로구분된다. 단독주택은독립된주거의형태를갖춘일반단독주택과, 여러가구가살수있도록구성된다가구주택으로나눌수있다. 다가구주택은 3개층이하, 연면적 6m2이하, 19세대이하 II. 의주택현황 1 주택재고 1.1 주택유형별재고 1.2 주택보급률 1.3 주택경과연수 1.4 공공임대주택 2 주택공급 2.1 주택유형별공급 2.2 주택규모별공급 3 주택가격동향 3.1 주택매매가격 3.2 주택전세가격 3.3 주택매매가격대비전세가격비율 4 주택현황요약 Ⅱ. 의주택현황 1. 주택재고 1. 주택재고 1.1. 주택유형별재고 주택유형의구분주택유형은단독주택과공동주택으로구분된다.

More information

<40C1B6BBE7BFF9BAB85F35BFF9C8A328C3D6C1BE292E687770>

<40C1B6BBE7BFF9BAB85F35BFF9C8A328C3D6C1BE292E687770> 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목 차 Ⅰ. 검토 배경 Ⅱ. 최근 미국의 경제지표 Ⅲ. 미국 통화정책 전망에 대한 시장 평가 Ⅳ. 향후 전망 및 시사점 Ⅰ 검토 배경 미국 경제지표 부진 15년도 들어 미국 주요 경제지표 실적은 혼조세 시현 - 14년도 경기회복을 견인한 소비 및 제조업 관련 지표 실적은 전반적으로

More information

월간 RE

월간 RE FOCUS ISSUE 2016 주거실태조사결과와시사점 KB 경영연구소부동산연구팀장강민석선임연구위원이종아 주거실태조사는 2년마다조사되며국민의주거와관련된전반적인상황과의식수준을조사 주거실태조사는부동산시장안정화, 주거복지및주거평등실현등을위한정책수립을지원하기위해국민의전반적인실태를조사하는데목적 조사내용은기본적으로가구가거주하고있는거주공간과주변지역에대한물리적 사화적 경제적환경,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¼ÒµæºÒÆòµî.hwp

¼ÒµæºÒÆòµî.hwp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ⅰ ⅱ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ⅲ ⅳ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ⅴ ⅵ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1 2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3 4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2장 소득분배 이론 및 국제비교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0FCB8C1C3D6C1BE30372D303528BBF3B9DDB1E2292E687770>

<C0FCB8C1C3D6C1BE30372D303528BBF3B9DDB1E2292E687770> 최근의실업률하락및고용률정체요인분석 1. 문제의제기 연구위원유경준 최근실업률이하락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고용률은정체되고있음. 2007년 1/4분기실업률은 3.6%( 계절조정 3.2%) 로전년동기의 3.9%( 계절조정 3.6%) 에비하여 0.3%p 하락 실업률의이러한추이는올해의성장률이지난해에비하여낮게전망됨에따라실업률이높아질것이라는예상과는반대의모습반면 1/4분기고용률은전년동기

More information

목차 1.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필요성 2. 우리나라주택금융현황 3.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활용방안

목차 1.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필요성 2. 우리나라주택금융현황 3.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활용방안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활용방안 2010. 7.14 강종만 목차 1.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필요성 2. 우리나라주택금융현황 3.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활용방안 목차 1.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필요성 1-1. 장기고정금리주택담보대출의필요성 1-2. 주택연금의필요성 2. 우리나라주택금융현황 3. 고령화시대의주택금융활용방안 가구주의최초주택마련소요기간 가구주의최초주택마련소요기간은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1. 주거안정성 자가점유율 년 자가 에거주하는가구는전체가구의 로 년 에비해 증가하였다 지역별로는모든지역에서 년에비해상승한것으로나타났으며 소득계층별로는저 중소득층은 년에비해소폭증가한반면 고소득층은정체된것으로나타났다 < 지역별자가점유율 > < 소득계층별자가점유율 > 자가보

1. 주거안정성 자가점유율 년 자가 에거주하는가구는전체가구의 로 년 에비해 증가하였다 지역별로는모든지역에서 년에비해상승한것으로나타났으며 소득계층별로는저 중소득층은 년에비해소폭증가한반면 고소득층은정체된것으로나타났다 < 지역별자가점유율 > < 소득계층별자가점유율 > 자가보 보도자료 배포일시 화 총 매 본문 붙임 담당부서 주택정책과 국토연구원 보도일시 주택정책과 주택정책연구센터 과장김영국 사무관임유현 주무관노정호 연구위원강미나 김지혜박사 이건우연구원 2018 년 5 월 9 일 ( 수 ) 조간부터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통신 방송 인터넷은 5.8( 화 ) 16:00 이후보도가능 2017 년도주거실태조사결과 발표 - 일반가구및특성가구결과발표

More information

목차 제1절서론 1 1. 연구배경및목적 1 2. 이론적고찰 2 3. 연구내용및방법 10 제 2 절인구이동의요인분석 전국총이동규모의변동요인 지역별인구이동요인분석 22 제 3 절결론 요약 연구의한계 42 < 부록 > 45

목차 제1절서론 1 1. 연구배경및목적 1 2. 이론적고찰 2 3. 연구내용및방법 10 제 2 절인구이동의요인분석 전국총이동규모의변동요인 지역별인구이동요인분석 22 제 3 절결론 요약 연구의한계 42 < 부록 > 45 인구이동통계분석방안연구 김인식 목차 제1절서론 1 1. 연구배경및목적 1 2. 이론적고찰 2 3. 연구내용및방법 10 제 2 절인구이동의요인분석 12 1. 전국총이동규모의변동요인 12 2. 지역별인구이동요인분석 22 제 3 절결론 39 1. 요약 39 2. 연구의한계 42 < 부록 > 45 표목차 < 표 1> 지난 21년동안의전국연간총이동과주요관련지표현황 13

More information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허윤경 연구원엄근용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허윤경 연구원엄근용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허윤경 연구원엄근용 104.0 103.0 102.0 101.0 1.0 0.8 0.6 0.4 0.2 100.0 99.0 변동률 지수 0.0-0.2 10.6 월 8 월 10 월 12 월 11.2 월 4 월 6 월 8 월 6 5 130,000 강남권역도심권역마포 / 여의도권역강남권역도심권역마포 / 여의도권역

More information

이슈분석 최근 고용추이와 2016년 고용전망 박진희*, 이시균** <요 약> 201년 1~6세 핵심 연령계층의 고용률은 여성과 청년층을 중심으로 고용사정이 나아져 통계작성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지만, 취업자 증가는 천 명 증가하여 전년에 비해 둔화되었다. 최근 취

이슈분석 최근 고용추이와 2016년 고용전망 박진희*, 이시균** <요 약> 201년 1~6세 핵심 연령계층의 고용률은 여성과 청년층을 중심으로 고용사정이 나아져 통계작성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지만, 취업자 증가는 천 명 증가하여 전년에 비해 둔화되었다. 최근 취 이슈분석 최근 고용추이와 2016년 고용전망 Employment Issue 이슈분석 최근 고용추이와 2016년 고용전망 박진희*, 이시균** 201년 1~6세 핵심 연령계층의 고용률은 여성과 청년층을 중심으로 고용사정이 나아져 통계작성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지만, 취업자 증가는 천 명 증가하여 전년에 비해 둔화되었다. 최근 취업자 증가의 둔화는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2 3 4 5 6 ln ln 7 8 9 [ 그림 1] 해상풍력단지건설로드맵 10 11 12 13 < 표 1> 회귀분석결과 14 < 표 2> 미래현금흐름추정결과

More information

자연채무에대한재검토 1. 서론 2. 선행연구 9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14 May; 12(5): 89-99

자연채무에대한재검토 1. 서론 2. 선행연구 9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14 May; 12(5): 89-99 종합주가지수 서울지역아파트가격 전국주택매매가격지수 경기선행지수의상관관계와선행성분석 최정일 *, 이옥동 성결대학교경영대학 *, 성결대학교부동산학과 ** ** 요약주식시장에서종합주가지수를부동산시장에서서울지역아파트가격과전국주택매매가격지수를선정하여경기 선행지수와함께각지표들사이의상관관계를찾아보았다 또한각지표들사이의흐름을서로비교하여선행성이 성립되는지도살펴보았다본연구의목적은종합주가지수와서울지역아파트가격전국주택매매가격경기선행지수의

More information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2015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2015. 12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 통학버스를중심으로 차례 전병주 * 최은영 ** Ⅰ. 서론 1)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像 氣 名 刹 希 望 曰 術 技 藝 道 技 年 月 日 0 5, 1 2 3 4 5 45,000 40,000 39,534 35,000 30,000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 2013.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정진호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2013. 12.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인구구조변화가경상수지에미치는영향 1. 문제제기 연구위원권규호 작년에이어대규모의경상수지흑자가예상되면서, 이를어떤시각에서해석하고대응해야하는지에대한논의가진행되고있음. 경상수지흑자는 2012년이후큰폭으로증가하여금년에는 GDP의 6% 내외까지확대될전망경상수지흑자폭의확대는대체로경

인구구조변화가경상수지에미치는영향 1. 문제제기 연구위원권규호 작년에이어대규모의경상수지흑자가예상되면서, 이를어떤시각에서해석하고대응해야하는지에대한논의가진행되고있음. 경상수지흑자는 2012년이후큰폭으로증가하여금년에는 GDP의 6% 내외까지확대될전망경상수지흑자폭의확대는대체로경 2014 년 11 월 14 일 ( 금 ) 조간 권규호 KDI 거시경제연구부연구위원 (044-550-4041, kwonkh@kdi.re.kr) 2014 년 11 월 13 일 ( 목 ) 09:00 KDI 홍보팀 (044-550-4030, press@kdi.re.kr) 인구구조변화가 경상수지에미치는영향 권규호 KDI 연구위원 본고는 11 월말발간예정인 2014 년하반기

More information

시장분석 2 I 2016 년하반기주택시장전망공인중개사설문조사결과 < 그림 1> 주택매매가격및거래량전망 20.1% 55.1% 24.8% 매매가격전망매매거래량전망 2.2% 0.4% 0.3% 4.2% 4.9% 7.3% 33.3% 35.8% 32.8% 31.0% 40.8% 4

시장분석 2 I 2016 년하반기주택시장전망공인중개사설문조사결과 < 그림 1> 주택매매가격및거래량전망 20.1% 55.1% 24.8% 매매가격전망매매거래량전망 2.2% 0.4% 0.3% 4.2% 4.9% 7.3% 33.3% 35.8% 32.8% 31.0% 40.8% 4 2016 년하반기주택시장전망공인중개사설문조사결과 강여정부장한국감정원 KAB 부동산연구원부동산통계센터주택통계부 원혜진연구원한국감정원 KAB 부동산연구원부동산통계센터주택통계부 Ⅰ. 설문개요 한국감정원은지난 6월 24일부터 7월 4일까지 11 일간 6천여우수협력공인중개사를대상으로 2016년하반기주택시장전망에대한온라인조사를진행하였다. 이번조사는대내외경제여건변화와정책변수등주택시장의긍정

More information

<B1B9C5E4C1A4C3A542726965665FC1A6343435C8A35FB0ADB9CCB3AAB9DAB9CCBCB15FC3D6C1BE2E687770>

<B1B9C5E4C1A4C3A542726965665FC1A6343435C8A35FB0ADB9CCB3AAB9DAB9CCBCB15FC3D6C1BE2E687770> 2013 12. 23 KRIHS POLICY BRIEF No. 445 발행처 국토연구원 발행인 김경환 www.krihs.re.kr 싱가포르 주택정책과 자가소유 지원정책의 시사점 강미나 국토연구원 연구위원, 박미선 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 요 약 요 약 우리나라 사회진입계층(20, 30대 가구주 가구)은 월세비율이 높고 소득수준이 낮으며 축적된 자산이 없어서 자력으로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 - 2 - . 1. - 3 - [ 그림 1] 도시가스수요와실질 GDP 추이 - 4 - - 5 - - 6 - < 표 1>

More information

31호

31호 미국주택금융시장의개선방향및시사점 강종만 ( 선임연구위원, 3705-6351) 미국에서는금융위기를유발한주택금융시장의문제점들을개선하기위한논의와더불어법률개정이추진되고있다. 개선안에의하면미국정부의주택금융에대한지원은축소하여민간금융회사들이주택금융시장에서주도적인역할을수행하도록한다. 또한주택금융부실로인한재정부담은최소화하고서민지원주택금융에대한정부지원은보다효과적인방법에의해추진할계획이다.

More information

주택시장의주요여건경제성장률전망에대한인식주택금융시장의주요이슈주택시장의주요이슈결론

주택시장의주요여건경제성장률전망에대한인식주택금융시장의주요이슈주택시장의주요이슈결론 세미나발표자료 2014. 12. 11( 목 ) 국토연구원부동산시장연구센터박천규 01 02 03 04 05 주택시장의주요여건경제성장률전망에대한인식주택금융시장의주요이슈주택시장의주요이슈결론 01 주택시장의주요여건 주택시장의주요여건 인구및가구증가율둔화, 고령화, 소형가구증가 ü 인구증가율 : 0.46% (2010) à 0.28% (2020), 가구증가율 : 1.80%

More information

1 (2006~2007) (KLoSA). 2009. 12.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More information

<B3BBC1F62D31C0CEB0A1B1B820C1F5B0A1BFA120B5FBB8A520C1D6C5C3C1A4C3A520B4EBC0C0B9E6BEC820BFACB1B82E687770>

<B3BBC1F62D31C0CEB0A1B1B820C1F5B0A1BFA120B5FBB8A520C1D6C5C3C1A4C3A520B4EBC0C0B9E6BEC820BFACB1B82E687770> SUMMARY 1. 인구및가구구조의변화에따라부부와자녀중심의가구구조가 1 인, 2인가구위주로재편되어 2015년기준 1인가구비율이 27.2% 로가장주된가구유형이됨 1인가구내에서도다양한특성이존재하기때문에 1인가구를세분화된특성에따라분류하고현황을파악할필요 본연구의목적은 1 인가구의경제 사회및주거특성을종합적으로분석하고, 소득수준별, 연령대별, 성별, 지역별특성을파악하여주거지원방안을도출하는것

More information

주택시장관련 지수의 현황 및 활용방안 원룸형 주택 등에 대한 공급이 증가한 점도 주택시장의 새로운 변화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전세 가격의 상승으로 인한 월세비중의 증가와 뉴타운사업을 중심으로 한 정비사업의 지연으로 인해 기존 주택 의 노후화현상이 심화되는 등

주택시장관련 지수의 현황 및 활용방안 원룸형 주택 등에 대한 공급이 증가한 점도 주택시장의 새로운 변화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전세 가격의 상승으로 인한 월세비중의 증가와 뉴타운사업을 중심으로 한 정비사업의 지연으로 인해 기존 주택 의 노후화현상이 심화되는 등 01 조사 연구 주택시장관련 지수의 현황 및 활용방안 남 영 우 / 나사렛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Ⅰ. 서론 Ⅱ. 주택가격지수의 개선과정 및 변화방향 III. 주택시장관련 지수의 현황 및 활용방안 IV. 결론 Ⅰ. 서론 우리나라의 주택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과거와는 다른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먼저 수도권을 중심으로 장기적인 가격안정세가 지속되고 있는 반면에

More information

<B1B9C5E4C1A4C3A FC1A C8A35FC3B5C7F6BCF75F30332E687770>

<B1B9C5E4C1A4C3A FC1A C8A35FC3B5C7F6BCF75F30332E687770> 2013 6. 3 KRIHS POLICY BRIEF No. 423 발행처 국토연구원 발행인 박재길 www.krihs.re.kr 저출산추세에대응한주택정책보완방안 천현숙국토연구원연구위원 요 약 낮은출산율은국가경쟁력저하로도이어질수있음 출산율은 2005 년 1.08 을최저점으로 2012 년 1.3 으로다소올랐으나, OECD 국가중여전히가장낮은수준에있음 낮은출산율은노동력부족,

More information

1. 생애주기별주거소비안정화를위한주거지원의필요성 경제 사회적인측면에서생애주기별주거소비를불안정하게할수있는요인들이발생경제적인측면에서는저성장기조가이어지면서국민소득이감소하고, 취업시점의지연, 조기은퇴등으로소득불안정성이심화됨사회적인측면에서는인구 가구의감소, 1인가구의증가, 저출

1. 생애주기별주거소비안정화를위한주거지원의필요성 경제 사회적인측면에서생애주기별주거소비를불안정하게할수있는요인들이발생경제적인측면에서는저성장기조가이어지면서국민소득이감소하고, 취업시점의지연, 조기은퇴등으로소득불안정성이심화됨사회적인측면에서는인구 가구의감소, 1인가구의증가, 저출 국토정책Brief는주요국토정책현안을적시하고 2017 2.13 정책방안을제안하는주간지입니다. KRIHS POLICY BRIEF No. 603 발행처 국토연구원 발행인 김동주 www.krihs.re.kr 생애주기별주거소비특성을반영한주거지원방안 김민철국토연구원책임연구원 요약 1 소득의발생시점과주거소비수요시점간에불일치가있으며, 이같은경향은점차더심화될것으로예상됨 2

More information

반면주거면적은 60대까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어양자간에불일치 소득대비소비비중이생애주기가진행됨에따라점진적으로증가하여축소기에이르면소득보다소비가더많은상태에이름 지난 10년사이에형성기가구 (20대 ~30 대 ) 의주거소비가감소하였으며, 금융자산의축적과이자율하락에도불구하고원리금상환

반면주거면적은 60대까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어양자간에불일치 소득대비소비비중이생애주기가진행됨에따라점진적으로증가하여축소기에이르면소득보다소비가더많은상태에이름 지난 10년사이에형성기가구 (20대 ~30 대 ) 의주거소비가감소하였으며, 금융자산의축적과이자율하락에도불구하고원리금상환 요약 SUMMARY 1. 연구의배경및목적 경제 사회적인측면에서생애주기별주거소비를불안정하게할수있는요인들이발생 경제적인측면에서는저성장기조가이어지면서국민소득이감소하고, 취업시점의지연, 조기은퇴등으로소득불안정성이심화됨 사회적인측면에서는인구및가구의감소, 1인가구의증가, 저출산, 고령화, 만혼, 비혼등의증가 주택시장내부적으로는주택가격상승률의둔화, 저금리기조에따른월세비중의증가와이로인한주거비부담의증가

More information

MRIO (25..,..).hwp

MRIO (25..,..).hwp 공공투자사업의지역경제파급효과추정을위한 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구축및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문제의제기 1 제Ⅱ장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분석의추이및문제점 7 제Ⅲ장 MRIO 모형구축을위한방법론검토 17 제Ⅳ장 KDI MRIO 모형의구조및특성 37 제Ⅴ장 KDI MRIO 모형의세부구축방법 60 제Ⅵ장 KDI MRIO 모형의추정및결과 120 제Ⅶ장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서민지원주택금융은 2000 년이후에본격화되어그역사가매우짧지만그동안상당한성과를이룬것으로평가된다. 하지만, 정부의서민지원주택금융은한정된재원을기반으로한시적으로운용되고주택가격에비해대출금액이적어서민층의주택구입을지원하는효과는불충분하였다. 따라서본고에서는서민층의주거안정을지

우리나라의서민지원주택금융은 2000 년이후에본격화되어그역사가매우짧지만그동안상당한성과를이룬것으로평가된다. 하지만, 정부의서민지원주택금융은한정된재원을기반으로한시적으로운용되고주택가격에비해대출금액이적어서민층의주택구입을지원하는효과는불충분하였다. 따라서본고에서는서민층의주거안정을지 서민지원주택금융제도의개선방안 강 종 만 ( 선임연구위원,3705-6351) < 요약 > 2000 년대이후에 본격화된 우리나라의 서민지원 주택금융은 역사가 일천하고 재원이 불충분하여 서민층의 수요를 충분하게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택금융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서민층의 채무상환능력이 크게 악화되어 주택금융 부실과 이로인한금융시장 불안이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 그림 Ⅵ-1] 은가구의실질소득증가율을소득분위별로보여준다. 실질소득증가율은금융위기직후인 년기간에는평균 3% 대를회복하였으나그후 년기간에는평균 1% 이하로다시떨어진것으로나타난다. [ 그림 Ⅵ-1] 가구소득분위별실질소득증가율, 2007

[ 그림 Ⅵ-1] 은가구의실질소득증가율을소득분위별로보여준다. 실질소득증가율은금융위기직후인 년기간에는평균 3% 대를회복하였으나그후 년기간에는평균 1% 이하로다시떨어진것으로나타난다. [ 그림 Ⅵ-1] 가구소득분위별실질소득증가율, 2007 소득과소비영역의주요동향 박정수 ( 서강대학교 ) 살펴보고자한다. 최근모든소득계층에서소득증가율이지속적으로하락하고있으며, 특히저소득층의소득증가율은더둔화되고있다. 최근완화추세에있던소득불평등도가 2016 년에심화추세로바뀌었다. 청년층과중 장년층간소득비격차가점차커지고있다. 대부분의연령집단과소득계층에서소비지출비중이감소하고있지만, 청년층과저소득층의소비지출비중은 2016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L-2 배민근

L-2 배민근 경제성장률 1%의 의미 경제성장에대한관심이고조되고있는가운데새정부는임기중연평균7% 성장을 경제정책의목표로내세우고있다. 우리경제에있어성장의의미를다시한번짚어보고, 그의미가시기에따라어떻게달라져왔는지살펴본다. 배민근 선임연구원 hybae@lgeri.com 최근 우리 경제의 성장에 대한 관심이 다 시금 높아지고 있다. 고도성장과 민주화로 뚜 렷이 대별되는 시기를 지나

More information

ȨÇÇ¿ë Çϳª¿¬±¸¼Ò-ÁÖ°£ Çϳª±ÝÀ¶Æ÷Ä¿½º 5±Ç 36È£.PDF

ȨÇÇ¿ë Çϳª¿¬±¸¼Ò-ÁÖ°£ Çϳª±ÝÀ¶Æ÷Ä¿½º 5±Ç 36È£.PDF 서민금융과소득분배 1 * 원승연명지대학교경영학과교수 (sywon@mju.ac.kr) 전세계적으로소득분배의불평등이확산되면서주요경제적이슈로부각되고있다. 정부는이를완화시키기위해저소득계층에대한신용공급을늘리는서민금융지원정책을주요정책수단으로활용하고있다. 그러나가계부채의증가가소득불균형을완화시키기보다는저소득층의파산을유발해오히려소득불균형이확대되는부작용을가져왔다는연구결과도적지않다.

More information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1 1. 연구의배경및목적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3 2. 연구절차및방법 4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1. 인구절벽현상의의의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5 2. 인구절벽현상의원인 (1) 합계출산율의감소 6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7 (2)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b) 조사연구 주제어 패널조사 횡단면가중치 종단면가중치 선형혼합모형 일반화선형혼 합모형

More information

<303220B3EBC8F1BCF82C20B0ADBDC5B0FC2C20C0CCC3A2B9AB20C3D6C1BE6F6B2E687770>

<303220B3EBC8F1BCF82C20B0ADBDC5B0FC2C20C0CCC3A2B9AB20C3D6C1BE6F6B2E687770> 1) < 論文 > 주택점유형태선택요인에관한연구 : APC 효과를중심으로 45 주택연구제 26 권 1 호 2018. 02.: 45~62 Housing Studies Review Vol. 26, No. 1: 45~62 http://dx.doi.org/ 10.24957 / hsr.2018.26.1.45 주택점유형태선택요인에관한연구 : APC효과를중심으로 * A Tenure

More information

Ⅲ. 서울시민의주거실태 1. 일반현황 1. 일반현황 거주주택유형은아파트및단독 다가구주택위주 그림 3-3 서울시민의주택유형변화 (~) 1.1 주택점유형태와거주주택유형 자가거주는 40.4% 로계속감소세, 임대시장은전세감소세, 월세증가세 년현재, 서울시민의주택점유형태는자가거

Ⅲ. 서울시민의주거실태 1. 일반현황 1. 일반현황 거주주택유형은아파트및단독 다가구주택위주 그림 3-3 서울시민의주택유형변화 (~) 1.1 주택점유형태와거주주택유형 자가거주는 40.4% 로계속감소세, 임대시장은전세감소세, 월세증가세 년현재, 서울시민의주택점유형태는자가거 Ⅱ. 서울의주택현황 4. 주택현황요약 서울의주택재고는 340만호, 아파트가 44% 로가장높은비중차지 년서울의주택재고는약 340만호이고, 이중아파트가 44% 로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다. 단독 다가구주택이가장많은자치구는광진구와관악구이고, 아파트가가장많은자치구는노원구와강남구이다. 년현재, 서울시주택보급률은 97.3% 이며, 자치구별로다소편차가 III ㅑ. 서울시민의주거실태

More information

( ) 현지정보 연준의 2019 년스트레스테스트시행관련주요발표내용 2.5 (CCAR: Comprehensive Capital Analysis and Review) 1. 시나리오에포함되는경제변수및내용 28 o GDP ( ), ( ),, CPI, (3,

( ) 현지정보 연준의 2019 년스트레스테스트시행관련주요발표내용 2.5 (CCAR: Comprehensive Capital Analysis and Review) 1. 시나리오에포함되는경제변수및내용 28 o GDP ( ), ( ),, CPI, (3, 2019.2.12.( ) 현지정보 연준의 2019 년스트레스테스트시행관련주요발표내용 2.5 (CCAR: Comprehensive Capital Analysis and Review) 1. 시나리오에포함되는경제변수및내용 28 o ( ), ( ),, CPI, (3, 5 10 ), (10, BBB ), (30 ),,,, VIX 16 o, *,, 12 *,,,, (baseline),

More information

출산전후근로및임금동학에관한연구 첫자녀출산과연계된경력단절및복귀를중심으로 I. 서론

출산전후근로및임금동학에관한연구 첫자녀출산과연계된경력단절및복귀를중심으로 I. 서론 출산전후근로및임금동학에관한연구 첫자녀출산과연계된경력단절및복귀를중심으로 I. 서론 II. 선행연구 Ⅲ. 실증분석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경력단절경험 경력단절무경험 표본수 1,079 1,781 근로자수 ( 명 ) 173 223 시간당실질임금 ( 로그시간당 2005 년만원 ) -0.511-0.238 경력기간 ( 년 ) 9.945

More information

연구배경및목적 년 분기기준으로가계대출은 조원이며 여기에다가판매신용 조원을합치면 우리나라의총가계부채 가계신용 는 조원임 예금취급기관의주택담보대출은 조원으로총가계신용의 를차지하고있음 그림 에서보는바와같이주택담보대출을비롯한가계대출이지난해 분기대비올 분기까지 가증가함 전년동분

연구배경및목적 년 분기기준으로가계대출은 조원이며 여기에다가판매신용 조원을합치면 우리나라의총가계부채 가계신용 는 조원임 예금취급기관의주택담보대출은 조원으로총가계신용의 를차지하고있음 그림 에서보는바와같이주택담보대출을비롯한가계대출이지난해 분기대비올 분기까지 가증가함 전년동분 1. 시작하며ㆍ 1 목 차 2. 분석방법및분석자료ㆍ 3 3. 가계의부채특성및재무건전성ㆍ 5 4. 가구특성별재무관리수준점검ㆍ 9 5. 마치며ㆍ 17 김덕례연구위원 주택산업연구원 연구배경및목적 년 분기기준으로가계대출은 조원이며 여기에다가판매신용 조원을합치면 우리나라의총가계부채 가계신용 는 조원임 예금취급기관의주택담보대출은 조원으로총가계신용의 를차지하고있음 그림

More information

청년, 사회초년 계층의 희망주거 두번째 이야기 2014 09.18 THU 13:30-17:30 한양대학교(서울) 신소재공학관 세미나실 6층 주최 주관 청년, 사회초년계층의 희망주거 Contents 주제발표 주제 1 : 청년주거실태와 협동형 주거모델 5 - 민달팽이주택 사례를 중심으로 권지용 (민달팽이유니온 대표) 주제 2 : 혼자이지만 함께 사는 집 23

More information

목차 제 1 부. 조사개요 조사목적및추진경과 조사설계 조사내용 응답자특성 주요용어정리 24 제 2 부. 조사결과 27 요약 27 제 1 장. 일반가구특성 일반가구특성 37 1) 가구일반현황 37 2) 소득

목차 제 1 부. 조사개요 조사목적및추진경과 조사설계 조사내용 응답자특성 주요용어정리 24 제 2 부. 조사결과 27 요약 27 제 1 장. 일반가구특성 일반가구특성 37 1) 가구일반현황 37 2) 소득 주택금융및보금자리론실태조사 2017 년 12 월 목차 제 1 부. 조사개요 10 1. 조사목적및추진경과 10 2. 조사설계 12 3. 조사내용 18 4. 응답자특성 22 5. 주요용어정리 24 제 2 부. 조사결과 27 요약 27 제 1 장. 일반가구특성 37 1. 일반가구특성 37 1) 가구일반현황 37 2) 소득현황 38 제 2 장. 주택거주및보유실태 39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50923(조간) 임차거주자의 45퍼센트_뉴스테이 입주의사 있다(주택정책과).hwp

150923(조간) 임차거주자의 45퍼센트_뉴스테이 입주의사 있다(주택정책과).hwp 보 도 자 료 배포일시 2015. 9. 21(월) 총 10매(본문 10, 붙임 0) 담당부서 주택정책과 과장 권혁진, 서기관 강태석, 사무관 김목진 (044)201-4475, 4476 2015년 9월 23일(수)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통신 방송 인터넷은 9. 22(화) 11:00 이후 보도 가능 임차거주자의 45%, 뉴스테이 입주의사 있다. -

More information

주산연0929_청년가구의 주거소비특성.hwp

주산연0929_청년가구의 주거소비특성.hwp 청년가구의주거소비특성 목차 1. 서론ㆍ 1 2. 청년가구의개념및거주현황ㆍ 5 3. 청년가구의주거소비특성ㆍ 10 4. 청년가구의유형별주거소비특성ㆍ 17 5. 정책적시사점ㆍ 21 2016. 09. 27 김미경책임연구원 주택산업연구원 1. 서론 1. 연구배경및목적 금융위기이후지속된저금리기조에따라국내주택임대차시장에서월세가급속히확대되고있음월세화는특히비아파트소형주택등에서더욱빠르게나타나고있으며상대적으로저렴한주택유형에청년가구의월세거주비중높음최근노동시장변화로비정규직이증가하면서청년층의고용불안은가중되고있으며장기적인경제성장둔화로인해청년실업률이지속적으로증가청년가구가직면하고있는주거문제와경제적문제는장래주택수요감소로연결되어주택시장의침체를초래할수있으며혼인가족형성등생애주기상다음단계로전이를어렵게하여사회적인재생산위기가확산될수있음이에최근청년가구의주거문제가사회문제로인식되면서청년층을위한주거지원정책에대한논의가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으며청년가구에대한주거지원정책이확대되고있음청년가구에대한주거지원정책이실효성을제고하려면청년가구의주거소비특성을명확히분석하고이를반영한정책을설계할필요가있음기존연구는대부분청년가구를연령대에따라대와대로구분하여주거실태를파악하고있음그러나청년가구는연령대뿐만아니라혼인여부에따라서도주거소비가다를수있기때문에미혼청년가구와기혼청년가구를구분하여주거소비상황을살펴보아야함이에본연구는청년가구의주거소비특성을연령및혼인여부에따라구분하여주거소비특성을분석하고이를고려한청년가구주거지원정책을제언하고자함

More information

`18 년 10 월주택담보대출액은전월대비 2.3 조원증가한 조원기록 `18 년 11 월주택담보대출금리는전월대비 3% p 하락한 3.28% 기록 `18 년 11 월주택담보대출연체율은 0.19% 로전월 (0.19% ) 동일, 가계신용대출연체율은 0.51% 로전월

`18 년 10 월주택담보대출액은전월대비 2.3 조원증가한 조원기록 `18 년 11 월주택담보대출금리는전월대비 3% p 하락한 3.28% 기록 `18 년 11 월주택담보대출연체율은 0.19% 로전월 (0.19% ) 동일, 가계신용대출연체율은 0.51% 로전월 수도권 : 비수도권 : 5 개광역시 : 세종 /8 개도 : 4.56 17.12월 18.6월 9 18.12월 2.87 2 1 1 9.94 2.61 17.12 월 18.6 월 18.12 월 1 6 3.56 6.0 4.0 4.93 3.15 2.47 2.0 17.12 월 18.6 월 18.12 월 0.21 1 3.73 1 16 3.09 3.49 3.25 1.12 1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96 97 98 99 100 101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1 31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l Equilibrium Model) 을이용한분석 1 2 3 4 5 6 α and 7 exp

More information

' 서울여성취업자수 ' 40~50 대가 20~30 대첫추월 - 1 -

' 서울여성취업자수 ' 40~50 대가 20~30 대첫추월 - 1 - ' 서울여성취업자수 ' 40~50 대가 20~30 대첫추월 - 1 - 미혼으로 1 인가구에거주하는여성 1) 2011 경제활동인구조사는통계청에서실시하는조사로서울지역은표본조사구약 4,140 가구 ( 약 9 천여명정도 ) 내에상주하는자로서, 매월 15 일현재만 15 세이상인자를대상으로조사하며, 매월 15 일이포함된 1 주간 ( 일요일 ~ 토요일 ) 을조사대상주간으로하며,

More information

5. .......hwp

5. .......hwp X i D i ) 8 6 4 2 0-2 -4 1987 1988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2002 year 12 8 4 0-4 -8 1987 1988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2002 year 45 40 35 30 25 20 15 1987 19 90 1994 1998 2002 year ln W X 30

More information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111 인구구조의 변화와 고령노동 : 현황과 과제* 이철희 ** 이 글을 통해 필자는 인구고령화가 노동시장에 어떠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가 에 대해서 살펴보고, 우리나라 고령인구의 경제활동 현황 및 전망에 대해 검토한 뒤, 인구고령화에 따른 노동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령인력의 고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정책적인 과제가 해결되어야 하는가를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07

2007 Eugene Research 산업분석 218. 1. 31 부동산 217 년 12 월주택인허가 / 분양 / 착공 / 준공 / 미분양 기계 / 조선 / 건설, 부동산담당이상우 Tel. 2)368-6874 / tinycare@eugenefn.com Overweight( 유지 ) Recommendations GS 건설 (636) 투자의견 : BUY( 유지 ) 목표주가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36 37 38 39 40 41 < 표 1> 표본자료의기초통계량 42 [ 그림 1] 표본시계열자료의추이 43 < 표 2> 수준및로그차분변수에대한단위근검정결과

More information

2015-3-16_KiRi_Weekly_제324호(최종).hwp

2015-3-16_KiRi_Weekly_제324호(최종).hwp KiRi Weekly 2015.3.16 최근 가계부채 증가의 특징과 시사점 전용식 연구위원, 혜은 연구원 요약 2012년 5월 주택담보대출 인정비율(LTV)과 총부채 상환비율(DTI) 규제 완화 후 가계부채 증가율 명목 경제성장률보다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특징을 보임. 가계신용 기준 가계부채 증가율은 2012년 5.2%에서 2014년 6.6%로 상승하였으나

More information

<B8F1C2F7BFDC20C0A7BFF82E687770>

<B8F1C2F7BFDC20C0A7BFF82E687770> 최근경상수지추이의분석과전망 연구위원이항용 연구위원김현욱 1. 문제의제기 내수회복과원화가치상승으로경상수지흑자가빠른속도로축소되고있음. 25년중경상수지흑자는 24년 (282억달러) 에비해 116억달러감소한 166억달러를기록했으며, 금년들어서는 1~2월중경상수지가 6.7억달러의적자로반전 상품수지흑자폭은 1~2월중 23.4억불로감소 서비스수지적자폭도점차확대되어금년 1~2월중에는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