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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52) 한국영화속여체 ( 女體 ) 에반영된괴물성연구 - 위반, 분리, 교란의미학 - * 오현화고려대학교강사 목차 1. 들어가며 2. 경계를횡단하는여체 ( 女體 ) 와괴물성 3. 오염과위반 - < 박쥐 > 의태주 4. 분리와봉합 - < 마더 > 의마더 5. 균열과교란 - < 김복남살인사건의전말 > 의복남 6. 나오며 1. 들어가며 프로이트는이야기를통해손쉽게불안하고이상한감정을불러일으키는데가장확실한전략은독자를애매모호한상태로방치함으로써독자로하여금불확실한상태에빠지게하는것이라고하였다. 1) 영화속괴물의형상은인간의모습과가장유사하면서또한매우이 * 이논문은 2010 년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NRF A00252] 1) 지그문트프로이트 ( 정장진옮김 ), 예술, 문학, 정신분석, 열린책들, 2006, 413 쪽참조.

2 92 특집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질적이고낯설다. 인간의형상과유사하지만인간이아닌괴물은그가지닌애매모호한형상으로인해공포와불안을야기시킨다. 리처드커니역시이방인이나괴물처럼우리에게결코환대받지못하고배척당하는타자가사실은우리자신의또다른모습에지나지않는다는점을강조한다. 2) 즉괴물은타자이지만우리와전혀다른절대적타자가아닌우리안에억압된타자의발현이라는것이다. 인간이면서인간이아닌, 타자이면서타자가아닌괴물은그가지닌불확실성 3) 을통해불안과공포의감정을의인화한다. 드라마나영화를통해재현되는괴물은숭고와혐오 ( 공포 ) 의이중적감정을재현함과동시에타자화된인간의억압된무의식을형상화했다. 괴물은이야기의의미고리를통해욕망의저지할수없는환유적움직임의산물이기때문이다. 4) 대상에대한두려움과공포의크기가클수록괴물은더욱더흉측하고위력적인존재로형상화되었으며, 그를통해획득한숭고의감정은성찰을위한설득과훈육의도구 5) 로기능했다. 더불어괴물이재현하는불확실성과경계적성향으로인해그사회나문화가억압하고있는가치나욕망까지도파악할수있다. 이제까지영화속괴물에대한논의는남성괴물을중심에두고여성희생자를분석하는방식으로진행되었다. 기존논의에서여성의괴물성은남성괴물의일부로파악되거나, 여성은남성의거세된타자를 2) 리처드커니 ( 이지영옮김 ), 이방인, 신, 괴물, 개마고원, 2004, 12~13 쪽참조. 3) 김일영은드라큘라의형상이모순적으로보일수있는양가성과모호한불확실성을띰으로써전환기를살았던사람들의두려움과불안을형상화하고있다고하였다. 김일영, 불확실성과 중간자 (in-between) 에대한공포 : 전환기시대의고딕 < 드라큘라 >, 근대영미소설 16 권 3 호, 2009, 참조. 4) 피터브룩 ( 이봉지ㆍ한애경옮김 ), 육체와예술, 문학과지성사, 2000, 397 쪽. 5) 프랑코모레티는 < 프랑켄슈타인 > 과 < 드라큘라 > 를분석하면서작품속괴물들이그당시사람들에게금기시된욕망이었던근친상간과섹슈얼리티의구체적재현이라고보았다. 금기시된욕망에대한인간의두려움과공포는크고위력적인괴물로재현되었으며, 괴물이주는공포와숭고의이중적감정은비이성적사고에대한경계나성적방종에대한경고의의미를내포하고있다. 이는당시공포문학이공포를통해획득하고자했던설득과훈육이라는문학적효과와관련이있음을밝히고있다. 프랑코모레티 ( 진형준옮김 ), 공포의변증법, 세계의문학, 민음사, 1997, 여름호, 232 쪽참조.

3 93 한국영화속여체 ( 女體 ) 에반영된괴물성연구 오현화 재현할때에만공포스럽다는의견이주를이루었다. 6) 여성괴물에대해본격적으로분석한린다윌리엄스 7) 역시괴물은 남성 이라기보다는오히려뒤틀린육체를통해성적차이를드러냄으로써남성에게거세공포를준다는의미에서여성에더가깝다고분석하고있다. 그러나이역시 결여된남성 을여성으로본다는가부장적시선을벗어나지못하고있다. 이처럼영화속괴물에대한연구들은남성괴물과여성희생자의이분법적구도안에서서사를구조화했다. 그러나이러한괴물서사구조는한국영화속괴물을분석하는데는한계가있다. 한국의괴물은언제나가부장제안에서억압받던여성이귀환한여성괴물이었으며, 여성괴물 / 남성희생자의역전적구조도취하고있지않기때문이다. 굳이분석의틀을가져온다면여성괴물 = 여성희생자가중첩되는독특한서사전략을채택하고있다. 이렇듯한국영화속괴물서사가지니는특이성으로인해한국영화에서여성괴물은서구와다른한국사회의문화적자질을대변하는특징으로간주되어왔다. 지금까지한국영화속여성의괴물성연구는영화산업에기반하여공포영화나괴기영화의장르적특징을설명하기위해논의되거나, 여체가지닌생물학적특성과한국사회의문화적기반과관련한젠더적관점등다각도의측면에서연구되었다. 먼저한국공포영화속에두드러지게나타나는여성괴물의형상을섹슈얼리티와관련하여규명함으로써, 당대의사회ㆍ문화적맥락속에서그의미를규정하고있다. 이는다시억압된타자의관점에서당대사회의다양한사회ㆍ문화적억압의양상이표출하는괴물로여성을파악하는관점 8) 과여성의신체가지닌괴물성을통해여성의괴물성 6) 영화속괴물에대한선구적인작업을시도한로빈우드의견해도이와크게다르지않았다. 그는젠더의문제를공포영화에적절히끌어오고있지만, < 칼리가리박사의밀실 > 에서부터 < 사이코 > 에이르기까지공포영화에서항상위협과공격의주대상은여성이었다라는대목에서알수있듯이여성을희생자로인식하고있다. 로빈우드 ( 이순진옮김 ), 베트남에서레이건까지, 시각과언어, 1995, 244 쪽. 7) 린다윌리엄스 ( 유지나ㆍ변재란편 ), 페미니즘 / 영화 / 여성, 여성사, 1993, 참조. 8) 김소영, 근대성의유령들 - 판타스틱한국영화, 씨앗을뿌리는사람들, 2000.

4 94 특집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을연구하는방향으로나뉜다. 9) 그러나기존논의들은여성괴물 = 여성희생자가중첩되는한국영화의특수성을이해하는데다소미약한부분이있다. 기존연구들은여성에게가해진과잉억압에의한여귀 ( 女鬼 ) 의귀환및복수담을기반으로하는한국괴물서사의자질을밝히는데주안점을두거나, 가부장적상징질서를위반하고교란시키는모성적신체가환기시키는괴물성에대해분석하고있다. 그러나한국공포영화속여성들은가부장제억압당한희생자만도가부장을위협하는위력적인괴물만도아니다. 이글은기존연구들이지닌남성중심적사유체계내에서여성을희생자또는괴물로나누는이분법적시각을지양하고, 여성괴물과희생자가중첩되는한국괴물서사구조가여체가지닌괴물성에있음을밝혀낼것이다. 한국영화속여체의괴물성이지닌의미분석을위해, < 박쥐 > 의흡혈귀태주처럼형상학적괴물외에도괴물성을드러내는여성이등장하는영화도분석의대상으로삼을것이다. 김소영, 근대성과여자귀신, 한국학논집 30, 계명대학교한국학연구원, 박주영, 1998 년이후한국 귀신영화 에서의여성재현, 연세대대학원석사논문, 백문임, 한국공포영화연구 : 여귀의서사기반을중심으로, 연세대대학원박사논문, 백문임, 그녀의죄는무엇인가 : 한국공포영화의공감자 - 분신 (sympathizer-double) 주인공, 대중서사연구 9, 대중서사학회, 박진, 공포영화속의타자들 : 정신질환과귀신이만나는두가지방식, 우리어문연구 25, 오현화, 한국영화의여성괴물재현양상연구, 고려대대학원박사논문, ) 김윤희, 한국공포영화속의변화하는모성성 : < 월하의공동묘지 >, < 올가미 >, <4 인용식탁 > 을중심으로, 동국대문화예술대학원석사논문, 손희정, 한국의근대성과모성재현의문제 : 포스트뉴웨이브의공포영화를중심으로, 중앙대첨단영상대학원석사논문, 하선화, 한국공포영화속모성담론의재해석에관한연구 : 정신분석학적프랑스페미니스트논의개입을위하여, 동의대대학원석사논문, 서인숙, 공포영화속의여성섹슈얼리티 - 바바라크리드의여성괴물을중심으로 -, 영화교육연구 단일호, 2004.

5 95 한국영화속여체 ( 女體 ) 에반영된괴물성연구 오현화 2. 경계를횡단하는여체 ( 女體 ) 와괴물성 희생자 또는 결여된남성 이라는여성괴물에관한가부장적논의들과달리바바라크리드는여성괴물이여성을괴물로구성하는가부장제이데올로기와그이면에놓인공포를폭로하는경계적존재 10) 임을밝히고있다. 크리드의여성괴물은 남성괴물 (male monster) 에상반되는 여자괴물 (female monster) 이아닌 여성괴물 (monstrousfeminine) 11) 이라는개념을사용하여괴물성형성에있어젠더의역할이핵심적임을강조하고있다. 물론크리드가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을남근중심적가부장제질서의산물로보고, 여체의괴물성을 거세된어머니 가아닌 거세하는어머니 로해석하는과정에서섹슈얼리티에대한생물학적환원주의적관점을사회구조적이데올로기와연관시키는논리적비약으로인해균형을상실 12) 하고있음은부인할수없는사실이다. 여체가지닌생물학적특징을통해사회구조속여체의젠더적성향을분석한데서오는과잉해석의문제점을내포하고있기는하나, 희생자 나 거세된남성 과같은타자적관점에서여성의괴물성을파악하는것을지양하고있다는점은주목할만하다. 특히주체와타자, 내부와외부의경계를출몰하고횡단하는경계적존재로여성의괴물성을분석하고있는부분은한국영화속괴물 = 희생자가중첩되는괴물서사의자질을분석하는데유용한개념이다. 크리드는기존논의들이간과했던여성괴물에대해줄리아크리스 10) 손희정, 경계를탐구하는바바라크리드, 여성이론 25 호, 여성문화이론연구소, 2011, 191 쪽. 11) 이글에서사용하는여성의괴물성은 남성괴물 (male monster) 에상반되는형상학적괴물로서의 여자괴물 (female monster) 이아닌크리드가사용하는 여성괴물 (monstrousfeminine) 의개념을원용할것이다. 12) 최애영은크리드가프로이트의남근중심적정신분석이론에대항하기위해정신분석학적이론과정치적이데올로기를뒤섞어생각함으로써, 상이한차원의논지를한공간안에뒤섞는방법상의미숙함을보이고있다고주장한다. 최애영, 여성은왜괴물로형상화되어왔는가, 여성문학연구 21, 한국여성문학회, 2009, 312 쪽참조.

6 96 특집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테바의 아브젝트 (abject) 개념을도입하여설명하고있다. 크리드 13) 에따르면여성괴물은여체 ( 女體 ) 에대한오랜종교적혐오의연장선상에서여성의재생산기능및어머니역할, 즉모성과관련될때에더욱공포의대상이된다고주장한다. 크리드가논의하는여성괴물을이해하기위해서는, 그녀가논의의근거로삼고있는크리스테바의 아브젝트 (abject) 와 아브젝시옹 (abjection), 그리고이로인해발생하는두려움과공포의개념에대해이해할필요가있다. 줄리아크리스테바는 공포의권력 14) 에서정신분석학에서도외시되었던어머니를복원시켜모성에대한새로운해석을시도한다. 억압된어머니의몸이결코완전히제거되지않고, 주체가상징계에진입한후에도상징계를분열시키는파괴적인힘으로작용하고있음에주목한다. 크리스테바는깨끗하고정결한몸의경계가말하는주체로서, 주체구성의기본조건이되어왔다고역설한다. 그녀는 아브젝트 와 아브젝시옹 개념을통해, 적합한주체와사회성이어떻게부적합하고, 더럽고무질서한것들을배제시켰는가를분석한다. 크리스테바는아브젝트에대해다음과같이기술하고있다. 아브젝트가되는것은, 부적절하거나건강하지않은것이라기보다동일성이나체계와질서를교란시키는것에더가깝다. 그것자체가지정된한계나장소나규칙들을인정하지않는데다가어중간하고모호한혼합물인까닭이다. 15) 경계선임에틀림없는아브젝시옹은경계선중에서도모호한것이다. 왜냐하면모든방해를제거하면서주체를위협하는것으로부터주체를분리시키는대신, 반대로주체에게끊임없는위험을고백할뿐이기때문이다. 그것은아브젝시옹자체가판단과정서, 구형과심정의토로, 기호들과충돌들의혼합물이기때문이다. 16) 13) 바바라크리드 ( 손희정옮김 ), 여성괴물 (The Monstrous-Feminine), 여이연, ) 줄리아크리스테바 ( 서민원옮김 ), 공포의권력, 동문선, ) 위의책, 25 쪽. 16) 위의책, 32 쪽.

7 97 한국영화속여체 ( 女體 ) 에반영된괴물성연구 오현화 크리스테바에의하면아브젝트는천하고더러운대상을지칭하며, 아브젝시옹은적합한주체성이형성되기위해부적합하고더러운것들이어떻게배제되어왔는지를알려주는개념이다. 다시말해아브젝시옹은아브젝트에관한주체의반응이라할수있다. 아브젝트는이런애매모호함과경계에모호하게위치하는특성으로인해 아브젝트 즉, 혐오의대상이나추방, 배제, 타자와연관이깊다. 크리스테바는주체가상징계질서에진입하기이전과이후에모성적신체를지닌여성의몸을 아브젝트 한것으로간주한다고한다. 정신분석학적관점에서아이가일차적사랑대상인어머니와의분리를경험하는것은주체가되기위한필수과정이며, 어머니의몸은주체가되기위해서반드시억압되어져야하는것이다. 17) 그러나분리단계에서억압된어머니의몸은주체와분리된후에도주체의무의식속에흔적으로남아, 상징계질서가수립한분리논리의경계선을침입하고이탈하는전복적인힘을지니게된다. 억압된주체의무의식를점유하는어머니의몸은간헐적으로상징계의경계를가로지르며상징질서를위협하고교란시키는공포의대상이되기도한다. 또한여성의몸은월경, 임신과출산등으로인해단일하거나고정되지않고유동적이다. 경계가불분명한몸은존재성이약하다는것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 이분법을해체함으로써그이분법에내재되어있던위계까지도해체함을뜻하는것이다. 공포영화에서여성의섹슈얼리티가혐오스럽고공포스럽게재현되는것은상징계의질서를교란시키는유동적이고모호하며경계를횡단하는여체의특징때문이다. 여기에서우리는 아브젝트 와 아브젝시옹 개념을통해여체가지닌세가지특징에대해정리할수있다. 첫째, 여체는단일하고고정된신체가아닌경계를횡단하고질서를위반하는유동적이고경계가모호한혼합물이다. 둘째, 여체는주체를위협하는것으로부터주체를분리시키고, 동시에끊임없이주체에게위험을고백하는분절과봉합 17) 오현화, 앞의글, 41 쪽.

8 98 특집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의이중성을지니고있다. 셋째, 여체는경계를침입하고이탈하고전복시킴으로써상징계의질서를교란시키거나와해시킨다. 여체가지닌모호함과분리, 교란의경향성은괴물서사에서여성이주체를위협하고교란시키는공포의대상이거나남성주체에게희생당하는괴물혹은희생자라는이분법적논리를수정케한다. 크리드의 아브젝트한여성괴물 은한국영화에서빈번하게나타나는여성괴물과희생자가중첩된괴물서사의의미분석에가장적확한구조라할수있다. 이처럼한국영화의괴물서사는여성이유발하는경계적성향을적극적으로활용하여구축된서사물이라할수있다. 크리드의논의가생물학적환원주의가야기하는분석적결함으로인해그의논의전반을차용하기는힘들지만, 그녀가제기하는여체의경계적특징은한국영화의괴물서사를이해하는데가장유효한개념이다. 그러므로이글에서는여체의생물학적특성 (sexuality) 이야기하는근원적괴물성은배제하고, 영화가형상화하고있는한국사회의구조내에서기획되고규정되는여체의젠더적특징을통해분석을시도할것이다. 다음장에서는박찬욱의 < 박쥐 >(2009) 와봉준호의 < 마더 >(2009), 장철수의 < 김복남살인사건의전말 >(2010) 을통해여체의젠더적특징이한국영화에서괴물서사를구축하는방식과그의미를살펴볼것이다. 3. 오염과위반 - < 박쥐 > 의태주 박찬욱의전작들이그러하듯 < 박쥐 > 역시관객들의반응은극과극을이루었다. 그의작품들이매번호불호가갈리는이유는그가그려내는인물들이주는혐오감때문이다. 박찬욱은추악한인간의본성과탐욕스러운욕망을매번그의영화에서보란듯이까발린다. 인간에대한불편한진실을애써외면하고있는관객의눈에서인정사정봐주지않고손을치워버리는박찬욱은어쩌면가장잔인한감독일지도

9 99 한국영화속여체 ( 女體 ) 에반영된괴물성연구 오현화 모른다. < 박쥐 > 역시관객을향해 자봐, 이게바로당신들의진짜모습이야. 라며, 전염병보다더치명적이고무서운인간의욕망에대해그려나가고있다. 크리드는 여성괴물 을재현하는대표적방식으로경계개념을들고있다. 인간과비인간, 사람과짐승사이의경계에서, 정상적인것과초자연적인것, 선한것과악한것사이의경계에서, 정상적인성욕과비정상적인성욕사이의경계에서, 그리고정상적젠더역할의사람들과그렇지못한이들사이의경계에서아브젝트가나타나며, 이로인해공포가발생한다. 18) 즉, 인간사회가규정하고있는정상성과이것에서이탈한비정상성을구분짓고경계지움으로써발생하는두영역간의충돌과대립에서부터공포와괴물성이유발된다는것이다. 이때남성의신체보다는생리혈이나출산과같은모성적기능에의해여성의신체가아브젝트한신체로간주되는경향이지배적이다. 이러한경계선상에서깨끗한신체와오염된신체는경계나누기의중요한지점이된다. 박찬욱감독의 < 박쥐 > 는고딕소설이래로서구공포물에서확실한계보를형성해온흡혈귀모티프를적극적으로활용한영화이다. 타자성 혹은 이질성 의상징으로자리잡아온드라큘라를전유하면서도가톨릭사제를뱀파이어로선택했다는데에이영화의독특한점이존재한다. 19) 또한상현과태주를통해상징계의질서를위반하는오염된신체가지닌경계적성격을통해인간의욕망을형상화하고있다. 존경받는신부상현은 이브바이러스 감염으로환자들이속수무책으로죽어나가는것을보고해외에서비밀리에진행되는백신개발생체실험에자원한다. 그역시실험도중바이러스감염으로죽음직전에이르지만, 정체불명의피를수혈받고생체실험에자원한 ) 서인숙 (2004), 앞의글, 78 쪽참조. 19) 오현화ㆍ정재림, 종교영화에나타난인간존재론과구원, 서강인문논총 30, 서강대인문과학연구소, 2011, 210~211 쪽.

10 100 특집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명중유일하게살아돌아온다. 그러나상현의생존은바이러스감염이완치돼깨끗한신체로회복된온전한의미에서의생존이아니었다. 그는수혈받은피로인해온갖욕망에사로잡힌불사의흡혈귀가되어돌아온것이다. 가부장적상징계는문명화된행동들과깨끗한신체와질서를강화하면서, 오염된신체는사회의질서를어지럽히는야만스럽고불결한것으로간주한다. 치명적바이러스에감염된그의신체는상징계에부적합한오염된신체에다름아니다. 이제더이상상현은아버지의질서가요구하는고결한성직자가아니다. 노신부앞에서 저는이제모든쾌락을탐합니다. 라고고해하는욕망에눈이먼노총각에불과할뿐이다. 욕망에눈이먼흡혈귀상현이태주를사랑하게된것은어쩌면당연한일이다. 처음부터상현이태주를탐욕과욕정의대상으로본것은아니다. 영화의표면적내러티브는끊임없이태주를구원하려는상현의모습을보여준다. 상현은태주를구원하기위해세번의시도를한다. 첫번째시도는태주를라여사와그녀의남편강우로부터구원하기위해강우를죽이는것이었다. 몇십년동안태주를옭아매던올가미에서상현은그녀를구원한것일까? 강우가죽은후그들은악몽에시달리고, 상현은오히려태주로부터자신의가정을파괴한파렴치범으로몰린다. 둘만을위한섹스도, 이불속도, 출렁이는물침대도단순히심리적인문제 (?) 일뿐인죄책감과불안감으로부터그들을구원해주지는못한다. 영화는강우의죽음으로인해남편의친구, 친구의아내라는사회가규정했던위치에서자유로워졌음에도불구하고오히려그들은강우의죽음에대한죄의식에서벗어나지못한다. < 사진 1> 에서보여주는상현- 강우- 태주의배치는그들의죄의식을형상화하기위한의도적연출이며, 이는결국그들의관계가 < 사진 2> 처럼서로를옭아매는갈등관계로확산될것임을반영한다.

11 101 한국영화속여체 ( 女體 ) 에반영된괴물성연구 오현화 < 사진 1> < 사진 2> 그러던중상현은태주의몸에난상처들이강우가아닌그녀자신이자해한흔적이라는걸알게된다. 태주의거짓말을알게된상현은분노로인해실수로그녀를죽이고만다. 하지만그는곧바로태주에게자신의피를수혈해두번째구원을시도한다. 두번째구원을통해상현은그녀를불사의몸인흡혈귀로만들어준다. 이브바이러스에감염된상현의피로흡혈귀가된태주역시아브젝트한오염된신체라할수있다. 불사의몸을얻게된그녀는상현조차도통제할수없는상태가된다. 상현과태주모두흡혈귀가되었지만, 그들의행동은상이한차이를보인다. 상현이뇌사상태에빠진환자의피나자살하려고하는사람들의피를수혈받는데반해, 태주는무고한사람을흡혈하고무자비하게죽인다. 상현이자신의흡혈에대해정당성을부여한반면태주는자신의욕망에충실할뿐이다. 경계의위반과대립을통해괴물성이유발되는것이라면, 자신의행위에합적합성을부여하는상현은비록감염으로인해오염된신체를지니고있지만여전히정상에가까운경계안에위치하고있다고볼수있다. 상현은태주를향한욕망과강우의살해, 그녀의폭주를막지못하는자신에대해끊임없이자책한다. 그의자책과죄의식은경계안의질서를위반한자신에

12 102 특집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대한자기처벌적성격이강하다. 반면, 태주는경계를위반하고와해시키는위력적인 아브젝트 그자체다. 상현이흡혈행위와태주와의관계에서끊임없이죄의식을환기하는것과달리, 태주는강우의죽음외에는죄의식으로부터자유롭다. 어릴적아버지가버리고간뒤라여사에의해양육되고, 그녀의아들강우와의결혼을통해태주는상징계가요구하는합적합한여성으로자리매김한다. 강우의아내자리는태주가경계안에안착할수있는유일한위치이다. 태주가강우의죽음에죄의식을느끼는것도경계안에위치한강우의아내자리만이상징계질서에의해처벌받고통제되기때문이다. 강우의죽음으로그의아내자리를상실한태주는더이상경계안에안주할수없게된다. 그녀가상현과달리남편친구와불륜을저지르고, 남편을공모하여죽이고, 오염된신체를지닌흡혈귀가됐음에도질서를위반한데대한처벌에서자유로울수있었던것은그녀가경계밖의불온한타자이기때문이다. 상현의죄의식이경계안의질서를지키기위한강박에서비롯되었다면, 경계의안과밖을횡단하는태주에게죄의식은다소유동적이고모호하게규정된다. 그들은처음남편의오랜친구와친구의아내로만나게된다. 몽유병을가장해매일밤맨발로온동네를뛰어다니던태주에게상현은자신의낡은신발을신겨준다. 태주에게있어상현의행동은그녀가태어나서처음으로받아본인간다운애정이었는지모른다. 상현의따뜻한호의에태주는 난부끄럼타는여자가아니에요. 라며그를적극적으로유혹하기시작한다. 흡사아담을꾀어선악과를먹게해인류에게원죄의식을짊어지게했던치명적인이브를형상화하고있다. 욕망으로가득찬자신의신체를원망하며고뇌하던사제를불쌍한노총각으로만들어버린건다름아닌태주다. 태주는존경받는신부를파멸시킬만큼경계안의질서를위협하는존재였던것이다. 그녀는결혼한유부녀임에도불구하고상현과의첫섹스에서처녀임이밝혀진다. 강우가죽고흡혈귀가된태주는전보다한층욕망에충실한

13 103 한국영화속여체 ( 女體 ) 에반영된괴물성연구 오현화 모습을보인다. 상현이끊임없이죄의식에시달리는것에반해, 태주의죄의식이유동적이고모호한이유가성차에의한여체 ( 女體 ) 에서비롯되고있음을보여주는대목이다. 선악과를먹기전태고의처녀이브에게부끄러움과죄의식은규정할수없는질서이기때문이다. 이는상현과달리태주가죄의식에서보다자유로울수있는이유이다. 인간의원죄에대한회개와구원의서사는에덴동산에서추방당한, 즉상징계의질서에의해규정된아담과이브만이가능한일이다. 강우의죽음으로경계밖에위치한태주를향한상현의구원은처음부터불가능한것이었는지모른다. 상현은폭주하는태주를구원하기위한마지막시도를한다. 라여사는아들이죽자그충격으로뇌졸중으로쓰러지게되어, 사지가마비되고눈만깜빡일수있게된다. 상현과태주는그런라여사를죽이지않고먹을것을주며돌본다. 마치그들의죄를지켜볼목격자가필요한것처럼그들은라여사앞에서태연히온갖악행을저지른다. 매주수요일열리던마작클럽 오아시스 에서라여사는혼신을다해태주와상현이강우를죽인범인임을알린다. 자신들의죄가발각되자태주는마작멤버들을모두죽인다. 그리고그들은도피를위한여행을떠난다. 여행도중해가떠오르자태주는햇빛을피하기위해갖은방법을다써보지만상현의방해로모든것이수포로돌아간다. 태주를구원하기위한상현의마지막시도인도피여행에서그들은강렬한햇빛아래에서한줌의재로산화한다. 영화는줄곧태주를구원하기위한상현의시도만이보인다. 그녀를구원하기위한상현의끊임없는시도에도불구하고, 그녀는구원받지못한다. 오히려인류최초의어머니이브의치명적매력을지닌태주를대면함으로써상현은자신안에잠재되어있던욕망을깨닫게되고, 인간의욕망이얼마나탐욕스럽고절망스러운것인지경험하게된다. 욕망에충실한태주의순수는가부장사회의질서를저해하는악이될수밖에없다. 가부장사회에서신부를유혹하고, 남편을죽인

14 104 특집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여자는지탄의대상이지순수의대상은아니기때문이다. 상현의마지막선택은태주를향한그의구원이실패했음을인정하는것이지만, 상현을향한태주의호명의식은또다른차원의구원이가능함을암시한다. 태주는죽기전상현이처음그녀를구원하기위해신겨주었던낡고큰신발을다시꺼내신으며, 신부님그동안즐거웠어요. 라는마지막인사를한다. 상현은태주로인해욕망으로인해파멸한불쌍한노총각이되었지만결국그녀를통해다시신부님으로거듭난다. 태주의호명의식을통한구원가능성은그녀가인류최초의어머니인죄많은이브였기때문에가능했을것이다. 그를위험에빠트리는것도, 그를구원할수있는것도결국은모성적신체를지닌여성만이가능하기때문이다. 4. 분리와봉합 - < 마더 > 의마더 치밀한서사주조로정평이난봉준호감독의 < 마더 > 는살인누명을쓴아들도준을구하기위한마더의고군분투기이다. 영화속마더의사랑은절대적이다. 마더는일일이닭고기를발라주고, 쫓아다니면서약을먹이고, 아들의결백을증명하기위해어떤위험도무릅쓴다. 영화속마더는이름조차부여받지못한다. 자식을위해모든것을희생하는그녀는그녀의이름도포기한채보통명사마더로그역할을충실히이행한다. 심지어도준의사건을담당했던형사도, 돈을받고마더를도와주는진태도그녀를 마더 ( 어머니, 엄마 ) 라부른다. 도준을지극정성으로보살피는마더의사랑은어찌된연유인지그녀의의도와달리시종일관불안해보인다. 자식을위해모든것을해줄것만같은영화속마더의사랑이불안한이유는그녀와도준의지나친밀착관계로인한것이다. 오이디푸스적금기로인해어린아이는어머니의몸에서완전히분리되어야만어른이될수있으며, 아

15 105 한국영화속여체 ( 女體 ) 에반영된괴물성연구 오현화 버지의질서가요구하는사회의일원이될수있다. 여전히마더의가슴을만지며자는도준이나, 소변을누는아들의성기를뚫어져라바라보는마더의과도한애정은그들이서로완전한독립된개체로분리되지못했음을보여준다. < 사진 3> 여자랑자봤냐며비아냥대는동네총각에게도준은자신도여자랑자봤다며변명아닌변명을해댄다. 도준에게있어여자랑잔다는의미는마더와잔다는뜻이다. 이는마더가도준을여전히자신의자궁에서분리해내지못했고, 도준또한마더의자궁에서탈출하지못하고있음을의미한다. 다자란도준이여전히사회가요구하는성인으로서함량미달인이유도그와마더의불완전한분리에서기인한것이다. 물론크리스테바의논의처럼인간은모두마더의자궁에서태어났기때문에완전한분리는불가능하다. 그러나도준과마더의분리는우리가경험하는태생적한계를넘어선다. 과거마더와도준은박카스병에든농약으로동반자살을시도했으며, 그이후도준의뇌는치명적결함으로인해보통의아이들보다지능지수나행동발달이더디게

16 106 특집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되었다. 도준에대한마더의채무의식은자살사건이후그들을쭉분리가불가능한상태를지속케한다. 동반자살의외상이마더와아들의분리불안을가중시켰다. 발달이론에따르면분리정도에따라자식에게미치는모성의위력은점차강도가약해지면서우리는아버지의질서로구축된사회에편입하게된다. 그러나마더와의분리가거의이루어지지못한도준에게있어마더의위력은그또래의남성과동일할수없다. 분리불안장애를겪고있는그들모자에게있어처음부터도준의유죄여부는중요한문제가아니었을것이다. 도준의살인을목격한노인을살해하는마더도, 노인의살해현장에남겨진마더의침술통을몰래가져다준도준도아버지의질서가요구하는규칙이나법은중요하지않기때문이다. 기존영화속모성이거세당하는피해자로서의모습을형상화한반면, 이영화는가학적이고남근적이며공포스런원초적여성성을드러낸다. 원초적어머니란모든생명의근원이된고대신화의처녀생식모티프에서그기원을찾을수있다. 프로이트에따르면원초적어머니는가부장적가족구조의바깥에위치하는홀로된부모이다. 20) 크리드는가부장제의체제내에서원초적어머니는부정적으로묘사된다고보았다. 영화속마더의모습이자식을사랑하는숭고한어머니라기보다뒤틀려보이는이유는감독의의도적인가부장적시선연출이라할수있다. 영화속마더처럼자식을위해가부장제의공적질서를위협하는어머니에대해우리사회가혐오의시선을지니고있다는것은주지의사실이다. 여성괴물 = 희생자가중첩되는한국괴물서사의맥락은이러한가부장적시선이지닌폭력성에기인한결과라할수있다. < 살인의추억 >, < 괴물 > 등을통해공권력 ( 가부장 ) 에대한불신과무능함을드러냈던감독의시각은마더를통해좀더노골적으로드러나기시작한다. 박선아는영화속마더가아들을돌보고희생, 헌신 20) 서인숙, 앞의글, 79~80 쪽참조.

17 107 한국영화속여체 ( 女體 ) 에반영된괴물성연구 오현화 하는지배담론이규정한규범적이상으로서의모성을수행하다, 아들이살인범으로몰리자그역할에균열을가한다고보았다. 즉폭력, 살인, 방화, 진실은폐등자신에게불리했던사회적, 법적제도의경계를뛰어넘는초법적주체로서전복된모성을수행한다고하였다. 21) 마더는경찰이진범으로지목한아들을석방시키기위해공권력에정면으로도전한다. 그녀는물증확보를위해진태의집에무단으로침입하여피묻은골프채를획득하고, 증거훼손을우려해비닐장갑을손에낀채골프채를경찰서에가지고가는철두철미함까지보인다. 죽은아정의장례식장에가서도하찮은계집애하나때문에귀한자신의아들이죽게생겼다며한바탕소동을치르고나온뒤, 아들을변호해줄변호사를만나기위해새빨간립스틱을바르고옷매무새를가다듬는뻔뻔함을보여준다. 드디어마더는진태의도움을받아문아정이살해되던날밤유일한목격자가고철을수집하던노인임을알고그를찾아간다. 도준이무죄임을증언해줄증인이라확신했던노인에게서들은진범은다름아닌그녀의아들이라는것이다. 봉준호감독의영화속에서항상무능했던경찰이처음으로진범을잡아넣은순간이다. 그러나이번역시아버지의법 ( 공권력 ) 은마더에의해그의무능을해소할기회를잃고만다. 마더는매번진범을놓치더니이번에야말로경찰이진범을잡았다며도준을범인으로지목하는노인을죽이고만다. 마더는도준을위해노인을죽이고난뒤, 엄마나어떡해. 라며소리를지른다. 마더는아들을위해살해현장을목격한노인을살해하고완전범죄를위해노인의거주지까지도불태운다. 그녀에게있어더이상누가문아정을죽였는지는중요치않다. 마더에게진실은도준이문아정을죽인진범이아니라는사실내에서만진실로서의가치를가질수있기때문이다. 아브젝시옹은 주체를위협하는것으로부터의분리와반대로주체에게끊임없는위험을고백 하 21) 박선아, 영화 < 마더 > 에나타난수행적모성정체성에관한연구, 영화연구 55, 한국영화학회, 2013, 190~191 쪽참조.

18 108 특집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는행위와관련이있다. 목격자노인을제거하여아들을위협하는것으로부터의분리를시도한마더는자신의죄를엄마를부르는호명의식을통해고백함으로써아브젝시옹을시행한다. 도준은마더의고군분투로무죄석방되고, 그의무죄를입증해줄마더가없는종팔은도준대신범인으로지목된다. 문아정을죽인범인이도준임을알고있음에도불구하고마더는경찰에사실을알리지않는다. 다만무죄를입증해줄마더가없는종팔을위해오열할뿐이었다. 마더의오열장면을통해영화는문아정을죽인진범이밝혀질가능성이제로임을암시한다. 여기에서아정이살해될수밖에없었던필연적이유도드러난다. 아정에게는그녀를가난으로부터보호해줄마더도, 그녀를죽인진범을밝혀줄마더가없기때문이다. 유일하게마더가있는도준만이무죄석방되고그의죄에대한면죄부를받고석방될수있었다. 처음으로진범을잡았던경찰도공권력에정면도전했던마더의위력에다시또진범을놓아주는실수를범하게된다. 영화는마더의춤사위로시작과끝을맺는다. 영화는첫시퀀스와마지막시퀀스가오버랩되는장치를통해영화속의사건이영화속의영화라할수있는마더의의식속에서재현되며반추되는것이라는해석을가능케한다. 22) 자기희생적모성신화는마더로하여금주체를위협하는것들로부터의분리와동시에끊임없이위험을고백하는비극적자기모순을양산했다할수있다. 갈대밭과관광버스안에서무표정하고넋이나간그녀의괴상망측한춤은자신과자식의 22) 전문희는모성을주제로한대부분의영화들은헌신적이고신성한모성의희생이나, 자기희생의과정에서나타나는모성의두렵고괴기한모습만을강조한다고하였다. 따라서모성에대한가부장적인해석만을답습하는한계를드러낼뿐이다. 그러나 < 마더 > 에서는마더가지닌내면의고통과이를통한자기성찰의가능성을진솔하고고통스러운그녀의춤사위를통해열어두고있다고보았다. 마지막시퀀스에서, 관광버스에타고있는아줌마들의 관광버스아줌마춤 이첫시퀀스인마더의춤과오버랩되면서마더의춤은그의미가사회적으로확산된다. 영화는모성을향한과장된신화와그환상이빚어내는사회적인비극에대해, 그리고비극의주인공인마더들이겪고있는고통의과정에대해말하고있다는것이다. 전문희, < 마더 > : 모성의괴기함또는신성함, 한중인문학연구 31, 한중인문학회, 2010, 267~268 쪽참조.

19 109 한국영화속여체 ( 女體 ) 에반영된괴물성연구 오현화 죄를매장하기위한마더의비천한몸짓에다름아니다. 마더는영화내내 잊고싶고안좋은기억을다없애주는침자리가있어. 나만아는침자리야. 라며여러번강조한다. 실제마지막관광버스안에서마더는그녀의기억을없애기위해침을직접놓는다. 안좋은기억들을다없애주는자리에침을놓는마더의행위는허벅지내밀한곳에위치한원죄가매장된자궁의봉합을의미한다. 자궁을지닌모성적신체는죄지은자들의근원이자도피처이며, 죄지은자들의고해가이루어지는곳이다. 자식을위해그녀가저지른살인과도준의살인을봉합하기위한그녀의침술행위와춤사위는그들을위협하는것으로부터서로를분리시키고, 반대로상징계의질서에끊임없이위험을고백하는불온한주체로서의여체의괴물성을드러낸다할수있다. 5. 균열과교란 - < 김복남살인사건의전말 > 의복남 장철수감독의 < 김복남살인사건의전말 > 은 살인사건의전말 이라는제목을통해, 영화가살인자김복남이아니라, 김복남이살인을저지를수밖에없었던이유에초점이맞춰져있음을드러낸다. 이는영화의서사가무도의질서를교란시킨복남에대한처벌이아닌살인사건의원인을규명하는데있음을의미한다. 또한감독은영화초반부해원이폭력사건의목격자로경찰서에출두하게되면서폭력배들의위험에고스란히노출되는장면을통해가부장적폭력성이여성을가해하는전형적방식을보여주고있다. 제목과가해자로부터오히려위협당하는무도밖해원의상황을통해처음부터감독은이영화의지향점이살인사건의이면에깔린폭력성을규명하는데있음을명시하고있다. 만종과철종은사방이고립된외딴섬무도에서유일한남성이다.

20 110 특집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만종과철종외에치매할배가등장하기는하나거세된남성으로서여성에가깝다고할수있다. 실제섬의할머니들이치매할배를통해성적욕망을해소하는것은그가성적대상인여성의위치에자리매김하고있음을방증한다. 무도는만종과철종에의해완벽하게제어되고통제된다. 섬에서가장건실한노동력을자랑하는만종은 만종이없음다죽는다 는할매들에의해가부장으로서의완고한지위를보장받는다. 무도에서는 모름지기여잔남자좆을물고살아야편하다. 는동호할매의대사처럼그들에게순응하는것이야말로온전한주체로살아가는유일한방법이다. 동호할매가서울이야기를극도로싫어하고, 서울이야기가실린사회교과서를절벽아래로슬쩍밀어버리는것역시무도의질서를견고하게유지하기위함이다. 남편의학대와시동생에게매번윤간을당하는데도무도주민누구하나복남을동정하지않는다. 복남을향한이러한차별적시선은그녀가끊임없이무도의질서를거부하고섬을탈출하려하기때문이다. < 박쥐 > 의태주와 < 마더 > 의마더가바이러스에감염되거나, 아들의무죄방면을위해상징계의질서를위반하고전복시키는경계내외부를횡단하는여체였던반면, 복남은처음부터상징계의질서를거부하는경계밖인물로설정된다. 섬주민들에게복남은만종과철종에게순종하지않는감시와처벌의대상인경계밖타자였던것이다. 영화는시종일관질서를위반하는여성에대한가부장의처벌을형상화함으로써상징계질서가은폐하고있는야만적폭력을재현하고있다. 만종이복남을무시하거나때리는일은무도에선다반사로자행되는일이다. 동생철종이복남을종종겁탈해왔다는것을알기에복남을향한그의학대는더욱가혹해진다. 여기에서주목할점은만종이복남을성적으로학대하는방식의특이성이다. 만종이복남에게직접적으로성적접촉을시도하는장면은묘사되지않는다. 티켓다방여성인미란을불러자신의성적욕구를해결하거나, 자신의딸과단둘이낚시를가거나매니큐어를사줌으로써매춘여성과의외도나연희가만

21 111 한국영화속여체 ( 女體 ) 에반영된괴물성연구 오현화 종에게성적학대를받을지도모른다는공포감을복남에게심어줌으로써간접적으로학대한다. 23) 아이를낳을수없는만종으로인해복남은누군지의씨도모르는딸연희를낳는다. 생식능력이없는무능한가부장으로서의만종의위기의식이복남에대한학대와가학행위로이어졌던것이다. 무도의주민들은복남이철종에게성폭행을당하거나만종에게물리적폭력을당할때에도, 연희가만종에게성적학대를받을때에도철저하게그들을외면한다. 무도의질서와규범이지속적으로유지될수있는기반에는복남을향한냉대와학대를통해철저한타자화가이루어졌기때문이다. 견고하게유지되던무도의질서는오랜만에고향을찾은해원으로인해균열을보이기시작한다. 해원의방문으로복남이다시금무도를벗어나려는시도를계획하기때문이다. 해원은어린시절복남에게유일하게친절했던인물이며, 얼굴이희고예쁜원피스를입은 서울 에서온아이였다. 복남이해원에게끊임없이편지를쓰고전화를거는것은해원이야말로이감옥같은섬에서자신을구출해줄수있는인물이라는기대때문이다. 부모없이고아로자란복남에게처음으로인간적인정을느끼게해준사람이무도의주민이아닌뭍에서온해원이었음은그녀가끊임없이섬을탈출하려는이유이기도하다. 복남에게무도는냉대와멸시의공간이었던데반해, 해원이사는서울은그런그녀를포용해줄수있는공간이다. 희고깨끗한해원에비해, 복남은햇볕에그을린까만피부에억척스럽게섬의자질구레한일을도맡아하고, 게걸스럽게밥을먹는다. 해원과달리여성성이배제된복남의외모와행동은무도에서딸연희와살아가기위한자신만의순응방식이었다. 그녀는섬의유일한가임기여성이라는이유만으로만종과철종형제에게폭력의대상이었다. 그들형제의폭력으로부터벗어나기위해복남은스스로자신의여성성을은폐했다. 복남이마을 23) 김아름, 아버지의세계에소환된환상성의원리, 대중서사연구 27, 대중서사학회, 2012, 119 쪽참조.

22 112 특집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주민들을살해하고무도를탈출하면서, 진한화장과여성스런옷차림을하는것은더이상야만적인폭력으로부터그녀의여성성을감출필요가없어졌음을의미한다. < 사진 4> < 사진 5> 해원의방문을기점으로시도된복남과연희의무도탈출은주민들의발고와배신으로실패하게되고, 도망치던복남과연희를쫓던철종이실수로연희를죽이고만다. 무도주민들은 여긴알아도모르는거여. 라며그들만의질서를위해연희의죽음을철저하게은폐한다. 이제껏딸연희를위해무도의질서에순응했던복남은한낮의눈부신태양을바라보며 너무참으면병이된다 며희생자에서가해자로변해광기어린살인을저지르기시작한다. 이제껏복남은가부장제의전형적인여성희생자였다. < 사진4> 의장면처럼영화에서낫과칼은만종이나철종혹은그들의폭력을용인하고은폐하는주민들만의것이었다. 그러나연희의죽음이후 < 사진5> 처럼그들이사용했던낫을이제는복남이치켜든다. < 박쥐 > 가오염으로인해희생자와괴물이중첩되는태주를통해인간의근원적욕망과죄의식의문제를표출했다면, 영화속복남은희생자가가해자 ( 괴물 ) 가되는사회의구조적모순을그리고있다. 이는희생자 = 괴물이중첩되는한국괴물서사의

23 113 한국영화속여체 ( 女體 ) 에반영된괴물성연구 오현화 구조적특징이가부장적폭력에기인하고있음을밝혀주는부분이다. 해원의무도방문으로인해균열을보이던무도의질서는복남의폭주로인해한순간에와해된다. 딸의죽음이후자식을위해희생하는모성의상실은복남을희생자에서가해자로돌변하게만들었던것이다. 영화는복남이야기한무도의균열과붕괴양상을통해상징계의질서를교란시키고전복시키는아브젝트한여체의위력을형상화하고있다. 또한무도를탈출한복남이그녀가유일하게의지했던해원에의해다시제거됨으로써, 희생자 -가해자 -희생자의반복을통해가부장적사회구조가지닌폭력의순환을재현하고있다. 6. 나오며 앞서살펴본영화속태주와마더, 복남은여성희생자보다는가부장제의상징계적질서를위협하는여성괴물에가까운캐릭터로형상화되고있다. 영화는태주를경계를위반한오염된신체로, 마더를가부장적질서를위협하는비천한모성으로, 복남을상징계의질서를교란시키고와해시키는위력적인괴물로그려내고있다. 그러나이들영화에서그들이단순히질서를위협하는제거해야만하는타자로서기능하는것이아니라, 그녀들이타자화될수밖에없는지점에가부장제가억압한여성희생자의위치가중첩됨을알수있었다. 또한이러한서사구조를형성하는데있어크리스테바의 주체를위협하는동시에주체에게위험을고백하는, 아브젝트 와 아브젝시옹 개념이여체의괴물성에작동하고있음을밝혀냈다. 여체가지닌모호함과분리, 교란의경향성은괴물서사에서여성이주체를위협하고교란시키는공포의대상이거나남성주체에게희생당하는괴물혹은희생자라는이분법적논리를수정케했다. 또한이들영화에반영된여체의괴물성은한국영화의괴물서사가여성이유발하는경계적성향을

24 114 특집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적극적으로활용하여구축된서사물임을반증한다. 이논문의주된목적이한국괴물서사에반영된여체의괴물성을규명하는데있다보니각영화의서사구조를확장시키고풍부하게하는영상미학이나영화적장치에대한분석이미비함을인정하지않을수없다. 이는차후후속연구를통해영상미학적관점에서여체가지닌괴물성이변주하는의미를분석키로하겠다.

25 115 한국영화속여체 ( 女體 ) 에반영된괴물성연구 오현화 참고문헌 1. 1차자료박찬욱 < 박쥐 >(2009) 봉준호 < 마더 >(2009) 장철수 < 김복남살인사건의전말 >(2010) 2. 학술자료로빈우드 ( 이순진옮김 ), 베트남에서레이건까지, 시각과언어, 리처드커니 ( 이지영옮김 ), 이방인, 신, 괴물, 개마고원, 린다윌리엄스 ( 유지나ㆍ변재란편 ), 페미니즘 / 영화 / 여성, 여성사, 바바라크리드 ( 손희정옮김 ), 여성괴물 (The Monstrous-Feminine)s, 여이연, 줄리아크리스테바 ( 서민원옮김 ), 공포의권력, 동문선, 지그문트프로이트 ( 정장진옮김 ), 예술, 문학, 정신분석, 열린책들, 피터브룩 ( 이봉지ㆍ한애경옮김 ), 육체와예술, 문학과지성사, 프랑코모레티 ( 진형준옮김 ), 공포의변증법, 세계의문학, 민음사, 1997, 여름호. 김아름, 아버지의세계에소환된환상성의원리, 대중서사연구 27, 대중서사학회, 김소영, 근대성의유령들- 판타스틱한국영화, 씨앗을뿌리는사람들, 김소영, 근대성과여자귀신, 한국학논집 30, 계명대학교한국학연구원, 김일영, 불확실성과 중간자 (in-between) 에대한공포 : 전환기시대의고딕 < 드라큘라 >, 근대영미소설 16권 3호, 근대영미소설학회, 박선아, 영화 < 마더 > 에나타난수행적모성정체성에관한연구, 영화연구 55, 한국영화학회, 백문임, 한국공포영화연구 : 여귀의서사기반을중심으로, 연세대대학원박사논문, 서인숙, 공포영화속의여성섹슈얼리티 - 바바라크리드의여성괴물을중심으로 -, 영화교육연구 단일호, 손희정, 한국의근대성과모성재현의문제 : 포스트뉴웨이브의공포영화를중심으로, 중앙대첨단영상대학원석사논문, 손희정, 경계를탐구하는바바라크리드, 여성이론 25 호, 여성문화이론연구소. 오현화, 한국영화의여성괴물재현양상연구, 고려대대학원박사논문, 오현화ㆍ정재림, 종교영화에나타난인간존재론과구원, 서강인문논총 30, 서강대인

26 116 특집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문과학연구소, 2011 전문희, < 마더 > : 모성의괴기함또는신성함, 한중인문학연구 31, 한중인문학회, 최애영, 여성은왜괴물로형상화되어왔는가, 여성문학연구 21, 한국여성문학회, 2009.

27 117 한국영화속여체 ( 女體 ) 에반영된괴물성연구 오현화 ABSTRACT Study of monstrous-feminine as reflected in the female body on the Korean films -A violation, separation, and disturbance- Oh, Hyun Hwa Lecturer / Korea University Study of the monster in the movie analyzed the structure of the female victims and male monster. Such research for most of the monsters in the movie and analyze the dichotomy in the structure of male and female victims monster. However, these monster s narrative structure has a limit to describe the monster appeared in the Korean movie. Korean in the movie monster has a unique narrative structure narrative to be a duplicate of the female victim and a female monster. This study says that duplicate the victims and the female monster, monster with a feminine body characteristics Korean monster narrative structure. Taijoo of <Bat>, mother of <Mother>, and boknam of <Whole story of the murder Kim boknam> are the monsters that threaten the order of the symbolic rather than the victims. They are described as horrific monsters who violate the order of the symbolicin, and separate it, and disturb it. However, they are not the batter that was removed because of the threat to the subject. The location of the monster are duplicated the position of the female victims of patriarchal oppression. These films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a monster with a woman's body. Key words monstrous-feminine, violation, separation, disturbance, abject, abjection, the female body, in- between

28 118 특집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주제어여성괴물, 위반, 분리, 교란, 아브젝트, 아브젝시옹, 여체, 경계 / 사이 논문투고일 : 2013 년 4 월 8 일 / 논문게재확정일 : 2013 년 5 월 7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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