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untitled"

Transcription

1 통계청 통계연구 제 10 권제 1 호, 2005, pp 몬테카를로실험에의한 Augmented Dickey-Fuller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에관한연구 조성일 * 최종수 ** 1) < 요약 > 이연구에서는몬테카를로실험 (Monte Carlo Experiment) 을통하여 Augmented Dickey-Fuller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을측정하였다. 컴퓨터시뮬레이션을통한자료생성과정에있어서상수항과시간추세의포함여부에따라세가지형태를가정하였다. 이는관찰가능한현실의시계열에대하여단위근검정을적용할때그시계열의자료생성과정을알수없다는점을반영한것이다. 한편이러한시도는기존의연구에서상수항과시간추세가없는자료생성과정만을가정한것과차별화된다. 자료생성과정에서자기회귀항의모수는 1.00부터 0.80까지다양하게부여하였다. 연구의결과비록검정력은흔히우려하는것처럼낮지는않으나주어진유의수준하에서검정력을높이기위해서는자료생성과정에잘부합하는검정모형을선택하는것이가장중요하다는점이확인되었다. 특히시간추세가포함된자료생성과정이나자기회귀항의모수가 1에가까운준단위근 (near unit-root) 의상태에서는적절하지못한검정모형을사용할경우검정력이급속히감소함을확인하였다. 핵심주제어 : ADF 단위근검정, 검정력, 몬테카를로실험. * 전주대학교경제학과겸임조교수 ( csieco99@yahoo.com, 전화번호 : ) - 제 1 저자 ** 전주대학교경제학과부교수 ( jongsooc@yahoo.com, 전화 : ) - 공동저자

2 통계연구 제 10 권제 1 호, 2005 Ⅰ. 서론 이미널리알려진바와같이단위근검정 (unit root test) 란어떤시계열이안정적 (stationary) 시계열인지불안정적 (nonstationary) 시계열인지판단하기위한분석방법이다. 미국의대표적인거시및금융변수 14개의시계열중실업율을제외한 13개의시계열이단위근을가진불안정적시계열이라는 Nelson and Plosser (1982) 의연구이후시계열자료를이용한대부분의실증분석에서단위근검정은필수불가결한요소로자리잡게되었다. 이연구의목적은단위근검정에서가장일반적으로사용되는기본적인검정방법인 Augmented Dickey-Fuller ( 이하, ADF)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이어느정도인가를알아보고자하는것이다. 특히국내의연구에서도근래거시경제학이나금융경제학의대부분실증적연구는단위근의문제를연구에적용시키고있다. 그러나단위근검정의중요성이나사용빈도에비하여그검정력에관한고찰은거의연구된바없는실정이다. 해외의연구에서도자료생성과정 (data generating process, 이하 DGP) 에서오차항이자기상관이나이동평균혹은이분산의특징을보이고있을때각종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을비교하는방식의연구가주로수행되었다. 1) ADF 검정법은오차항의자기상관을보정하기위하여 Dickey-Fuller 검정법을보완한것이다. Phillips-Perron 검정법 2) 도 Dickey-Fuller 단위근검정법에서오차항에내재하고있을지도모를자기상관과이분산의문제를해결하기위하여검정통계량을비모수적으로조정한것이다. 또한, 단위근의부재를귀무가설로하는 KPSS 검정법 3) 도결국은 Dickey-Fuller 검정법의검정력에대한비판에서파생되었다. 그러나여러가지단위근검정법은검정력 (power of test) 에있어서나름대로의문제점이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1) 예컨대 Schwert (1989), DeJong et al. (1992), Cochrane (1991), Gonzalo and Lee (1996) 2) Phillips (1987), Phillips and Perron (1988) 3) Kwiatkowski, Phillips, Schmidt, and Shin (1992)

3 몬테카를로실험에의한 Augmented Dickey-Fuller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에관한연구 검정력이란통계적의사결정에있어서귀무가설 (null hypothesis) 이거짓인경우이를기각하는가능성을의미한다. 4) 만약검정력을높이고자하면되도록주어진귀무가설을빈번하게기각해야하는데이렇게된다면귀무가설이참인경우에도이를기각하는오류또한빈번하게나타날것이다. 흔히 단위근의존재 를귀무가설로하는검정법의경우검정력이낮다고알려져있으며또한이러한점은단위근검정을적용하는실증적연구에서도종종인용되곤한다. 즉실제로는단위근이없는데도불구하고단위근이존재한다는그릇된귀무가설을잘기각시키지못한다는것이다. 따라서단위근이없는시계열에대해서도단위근이존재하는것으로그릇된통계적결정을내리게되는오류을범할가능성이높다는것이다. 실제로많은실증적연구에서단위근검정을수행하는경우대상이되는시계열자료의생성과정 (DGP) 을알고있는경우는거의없다. 그러나이연구에서는컴퓨터시뮬레이션을통하여가상의시계열자료들을생성하여 ADF 단위근검정법을적용하여봄으로서 5) 과연그검정력이어느정도인지알아보고실제 ADF 단위근검정법을수행할때검정력을높일수있는시사점을도출하고자한다. 거시경제학이나금융경제학에서시계열자료를이용하여실증분석을실시하는경우이용하는자료가안정적시계열인가불안정적시계열인가를판단하는것은매우중요하다. 왜냐하면불안정적시계열들에대하여회귀분석등의전통적인계량분석방법을적용하는경우가성적회귀 (spurious regression) 의문제를야기시켜그릇된통계적추론을할수있기때문이다. 따라서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과한계를명확하게이해하는것은대부분의거시및금융시계열분석에있어중요한선결과제이다. 4) 한편검정력은유의수준 (significance level) 과밀접한관계에있음은잘알려진사실이다. 유의수준이란귀무가설이참임에도불구하고이를기각하는오류를범할가능성인데흔히제1종오류혹은 α 오류라고표시하고있다. 반대로귀무가설이거짓임에도불구하고이를수락하는오류는흔히제2종오류혹은 β 오류라고한다. 따라서검정력이란결국 (1-β ) 라고할수있다. 5) 이처럼컴퓨터모의실험 (simulation) 을통하여자료를생성하는경우연구자자신은통계적검정결과와는별개로이미자료생성과정 (data generating process, DGP) 와모수를모두알고있으므로통계적결정이옳았는지틀렸는지를판단할수있게된다.

4 통계연구 제 10 권제 1 호, 2005 이연구의구성은다음과같다. Ⅰ장의서론에이어 Ⅱ장에서는실험의설계와방법에관해서언급하고있다. Ⅲ장에서는검정모형과귀무가설그리고임계치의선택에관한문제를다룬다. Ⅳ장에서는모의실험의결과를살펴보고해석한다. Ⅳ장에서는연구의결론과더불어실제 ADF 단위근검정을수행할때검정력을높이기위한시사점을언급하고자한다.

5 몬테카를로실험에의한 Augmented Dickey-Fuller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에관한연구 Ⅱ. 실험의설계및방법 이연구에적용된몬테카를로실험은다음과전형적인컴퓨터시뮬레이션절차에의거하였다. <1> 특정한 DGP를가정한다. 구체적으로상수 (constant) 와확정적시간추세 (trend) 의포함여부에따라다음과같은세가지형태의 DGP를가정한다. 상수와확정적시간추세에대한모수는 0.3으로가정하였다. DGP1 y t = t + ρ y t -1 + u t (1) DGP2 y t = 0.3+ρ y t -1 + u t (2) DGP3 y t = ρ y t -1 + u t (3) 식 (1) 은상수와확정적시간추세를모두가지고있는경우이며, 만약 ρ <1 이라면추세안정적인경우이다. 식 (2) 는상수만포함하고있는경우이다. 식 (3) 은시간추세는물론상수도포함하고있지않은경우이다. 만약 ρ =1 이라면순수무작위보행과정 (random walk) 이다. <2> 특정한자기회귀모수 (ρ ) 을부여한다. 이연구에는 1.00, 0.95, 0.90, 0.85, 0.80을차례대로가정하였다. 여기서 ρ =1.00 인경우가단위근이존재하는불안정적인시계열인경우이다. <3> 교란항 u t 를 300 개생성한다. 교란항 u t 의분포는상호독립적 이고자기상관이없고, 평균이 0 이며, 시간과관계없이분산이 1 로일정하 다. 6) ( u t iid (0,σ 2 ), σ 2 =1 ) <4> 위 <2>, <3> 단계에서주어진 DGP 와주어진자기회귀모수 6) 단위근검정이유효하기위하여반드시정규분포일필요는없다.

6 통계연구 제 10 권제 1 호, 2005 (ρ ) 에대하여세번째단계에서생성된교란항을이용하여축차대입함으로써 300개의관측치를생성한다. 7) <5> 상수와시간추세의유무에따른세가지검정모형을적용하여검정통계량을얻는다. 구체적으로다음과같은검정모형을적용한다. 검정모형 1 : 상수항과확정적시간추세를포함하는경우 y t = α+βt + γ y t -1 + p i =1 y t - i + e t (4) 검정모형 2 : 상수항만포함하는경우 y t = α + γ y t -1 + p i =1 y t - i + e t (5) 검정모형 3 : 상수항과확정적시간추세가모두없는경우 y t = γ y t -1 + p i =1 y t - i + e t (6) <6> 위의세번째부터다섯번째까지의과정을 1,000번반복한다. 결국어떤특정한 DGP와특정한자기회귀모수 (ρ ) 에대하여 300개의관측치를가진 1,000개의자료 (series) 를생성하는셈이다. 1,000개의자료들각각대하여세가지~ 식 (6) 의단위근검정모형을모두적용시켜본다. 단위근이존재한다는귀무가설 ( ρ =1) 을 10%, 5% 그리고 1% 의유의수준하에대하여 1,000번중에서기각되는횟수를계산한다. 7) 세가지형태의 DGP 에대하여 ρ = 1.00, 0.95, 0.80 으로가정한대표적인실현치 (realization) 의시계열그림이 < 그림 1-a>~< 그림 1-c> 에제시되어있다.

7 몬테카를로실험에의한 Augmented Dickey-Fuller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에관한연구 <7> 특정한자기회귀모수 (ρ) 대하여여섯번째까지의분석이끝나면다시 <2> 단계로돌아가또다른특정한자기회귀모수 ( ρ) 를부여한다. 8) 가정했던자기회귀모수 (ρ) 전부에대하여 <2> 단계부터 <6> 단계까지반복한다. 이때 DGP는일정한형태를계속유지하게된다. 따라서자기회귀모수 ( ρ) 의차이에따른검정력의차이만을고려할수있게된다. ρ 가 1인경우를제외한나머지경우, 즉 ρ = 0.95, 0.90, 0.85, 0.80 의경우에대하여, 단위근이있다 는귀무가설을기각하는횟수가바로검정력이된다. <8> 앞의 <1> 단계에서제시된식 (1)~ 식 (3) 의세가지의 DGP 모두에대하여 <7> 단계까지의과정을적용시킨다. 이상의과정을다시한번요약하면다음과같다. 식 (1) 의 DGP에서 ρ 를 1로부여하여 1,000개의자료 (series) 들를생성한다. 그리고생성된 1,000개의각각의자료들 9) 에대하여~ 식 (6) 의세가지검정모형을모두적용하여단위근검정을실시한다. 여기서귀무가설이기각되는횟수를계산한다. 그리고동일한과정을 ρ =1 대신 ρ = 0.95, 0.90, 0.85, 0.80 을차례대로부여하여반복한다. 식 (1) 의 DGP에대하여분석이끝나고식 (2) 와식 (3) 의 DGP에대해서도동일한절차를수행한다. 이로서서로다른세가지형태의 DGP와서로다른다섯가지크기의 ρ 에대하여세가지검정모형에의한 ADF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을알아볼수있다. 8) 즉, 의순서로자기회귀모수 ( ρ) 를부여한다. 9) 즉특정한 DGP와특정한 ρ 에대하여 300개의관측치를가진 1,000 개의자료 (series) 들의집합인 ensemble 이구성된다. 즉, 한개의 ensemble, y i 에서 t i =1,...,1000, t = 1,...,300 이다. 이연구에서는 3가지형태의 DGP와 5가지의값의 ρ 를가정하였으므로총 15개의 ensemble 이실험의대상이된다. 각각의 ensemble 은 1,000 개의자료 (series) 들로이루어져있다. 따라서 1개의 ensemble 에대하여단위근검정을 1,000번수행하게된다.

8 통계연구 제 10 권제 1 호, 2005 Ⅲ. 검정모형과귀무가설및임계치 위의~ 식 (6) 에서살펴보았듯이 ADF 단위근검정을위한검정모형 (test model) 은상수 (constant) 와시간추세 (trend) 의포함여부에따라세가지로구별할수있다. 각각의검정모형과검정통계량그리고귀무가설과대립가설은다음 < 표1> 과같다. τ τ, τ μ, τ 통계량은계산된검정통계량 (test statistic) 이임계치보다작은경우귀무가설 (null) 을기각하고대립가설 (alternative) 을받아들인다. 귀무가설은단위근을포함하는불안정적시계열이라는것이며대립가설은단위근이존재하지않는안정적시계열이라는것이다. 한편 Φ i 통계량은 F-검정으로단위근의존재이외에도상수항이나시간추세의유무에대한결합가설을검정한다. 귀무가설과대립가설은역시 < 표1> 에제시된바와같다. 검정통계량에대한임계치, τ τ, τ μ, τ 은 Fuller (1976) 에보고되어있다. 그러나 Fuller (1976) 의경우사용할수있는관측치의개수가제한적이라는단점이있다. 10) 따라서실제관측치의개수가 Fuller (1976) 의경우와상이할경우관측치의개수를근사적으로準用하여사용해야하는어려움이있다. 이러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하여 MacKinnon (1991) 은표면반응회귀분석 (surface response regression) 방법에의하여임계치를직접계산할수있는방법을제시하였다. MacKinnon의임계치는관측치 T의개수에따라다음과같이계산된다. CV (T )=α+ β 1 T + β 2 T 2 (7) 여기서 CV 는임계치이며 T 는관측치의개수이다. 그리고세가지검정 모형에대한 α, β 1, β 2 의값은 MacKinnon (1991) 의 <Table1> 에제시 10) 관측치가 25, 50, 100, 250, 300, 인경우의임계치가각각 1%, 5%, 10% 수준의유의수준하에서제시되어있다.

9 몬테카를로실험에의한 Augmented Dickey-Fuller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에관한연구 되어있다. < 표 1> 검정모형과검정통계량및귀무가설과대립가설 검정모형 통계량귀무가설대립가설 τ τ γ =1 γ <1 α=β=0 & γ =1 β=0 & γ =1 α 0, β 0, γ <1 중적어도하나에해당 β 0, γ <1 중적어도하나에해당 τ μ γ =1 γ <1 α=0 & γ =1 α 0, γ <1 중적어도하나에해당 식 (6) τ γ=1 γ <1 한편 MacKinnon의임계치는 Cheung and Lai (1995) 에의하여더욱정밀하게보완되었다. Cheung and Lai 임계치를계산하기위한추정모수는 MacKinnon 임계치와동일하게표면반응회귀분석방법에의하여구해질수있는데다음과같이관측치의개수 ( T ) 이외에 1차차분자기회귀항의차수 (lag order) p 에도영향을받도록다음과같이수정되었다. 11) CV (T,p )=α+ β 1 T + β 2 T 2 +w 1 ( p-1 T )+w 2( p-1 T ) 2 (8) T 는관측치의개수이고 p 는검정모형의회귀식에포함되는 1 차차분 11) 단위근검정모형에 1 차차분된자기회귀항이포함되는이유는잔차항에자기상관이있는경우를보정하기위한것이다.

10 통계연구 제 10 권제 1 호, 2005 자기회귀항의차수 (lag order) 이다. 물론 α, β 1, β 2, w 1, w 2 의값은 Cheung and Lai (1995) 의 <Table1> 에제시되어있으므로주어진관측치개수와산택된래그 (lag order), p 하에서임계치를직접계산할수있다. 관측치 T =250 의경우임계치는다음 < 표2> 과같이계산되었다. 12) 임계치를살펴보면 τ τ, τ μ, τ 통계량모두 Dickey-Fuller, MacKinnon, Cheung-Lai 모두의경우에큰차이가없음을알수있다 13). 그러나 Cheung-Lai 임계치는관측치의개수 ( T ) 뿐만아니라 1차차분된자기회귀의차수 (lag order) 인 ( p) 도함께고려하여자유롭게계산될수있는장점이있다. 따라서이연구에서의임계치는 Cheung-Lai의임계치를사용하고자한다. 14) Ⅳ. 실험의결과와해석 모든실험의결과는 < 표3-a>~< 표3-c> 및 < 표4> 에보고되어있다 15). 먼저 < 표4> 에서각각의 DGP에대하여 ρ =1 인경우, 즉단위근이존재하는경우를살펴보자. 첫번째는 DGP에상수와추세가포함된경우이다. τ τ, τ μ 통계량의경우단위근이존재한다는귀무가설을기각하는오류를범할경우는없었다. 그러나상수와추세가없는검정모형을적용 12) < 표2> 의 Cheung and Lai (1995) 임계치의경우에는시차 ( p) 가 2인경우로가정하여계산되 었다. 13) 그이유는관측치의개수를 250로동일하게유지했으며시차 p =2 로계산했기때문이다. 만 약시차 p 가커질수록임계치는서로다르게나타날것이다. 14) 한편이상의모든임계치는다음과같은 DGP하에서 (α, β, ρ )=(0,0,1) 이라는제약이 주어진가운데계산된것이다. y t = α + β t+ ρ y t -1 + u t, u t iid (0,σ 2 ) 통계학에서모든임계치는주어진귀무가설, 즉일정한제약하에서계산된다. 위의 DGP에서 α 혹은 β 의값에대한제약이달라지면 ρ =1 이라는귀무가설에대한임계치도변하게된다. 15) 실험의추정과정에서관측치는 250개로하였다. 실제로생성된자료의관측치는 300개이지만추정상의초기효과를제거하기위하여처음 50개의자료는제외하였다.

11 몬테카를로실험에의한 Augmented Dickey-Fuller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에관한연구 한 τ 통계량의경우 10% 의유의수준하에서 1,000번중에서 308번기각되는오류를나타내었다. 두번째는 DGP에상수만포함된경우이다. τ μ, τ 통계량의경우단위근이있다는귀무가설을기각하는잘못된결정을내릴가능성은매우낮은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상수와추세가포함된검정모형을적용시킨 τ τ 통계량은 10% 유의수준하에서단위근이있다는귀무가설을 1,000번중에서 120번기각시켰다. 세번째는 DGP에상수와추세가없는경우이다. 즉순수무작위보행과정을검정대상으로하고있다. 이경우에는어떤검정모형을적용시키는가에무관하게 τ τ, τ μ, τ 통계량모두비교적양호한결과를보이고있다. 즉단위근이있다는귀무가설을기각하는오류를범할확률이 10% 유의수준하에서각각 9.9%, 10.2%, 11.4% 에불과하다. < 표3-a>~< 표3-c> 는각각의 DGP에대하여 ρ <1 인경우, 즉 DGP 에단위근이존재하지않는 ρ = 0.95, 0.90, 0.85, 0.80 인경우를살펴보자. 실험의결과다음과같은결론을얻을수있다. 첫째, 유의수준이 10% 5% 1% 로낮아질수록검정력은감소하였다. 이는유의수준과검정력은상충관계에있음을고려할때당연한결과이다. 둘째, DGP에서 ρ 값의크기가작아질수록단위근이존재한다는귀무가설을기각시키는검정력이증가하였다. 여기서 ρ 1 인이른바준단위근 (near unit-root) 의상황에서는단위근검정의검정력이급격하게감소하여통계적판단이쉽지않음을알수있다. 셋째, 어떤 DGP를막론하고실제 DGP와동일한검정모형을적용하는경우가그렇지못한경우보다검정력이증가한다. 따라서주어진유의수준하에서검정력을증가시키려면검정모형에상수나시간추세를포함할것인가제외할것인가여부를고려하는것이중요하다는시사점을얻을수있다. 특히 DGP에상수와시간추세가포함된경우에는비록 ρ =0.8 로서단위근과는커다란차이가있다고해도시간추세가제외된검정모형을적용하는 τ μ 통계량은 10% 의유의수준하에서도단위근이있다는귀무가설을전혀기각할수없는결과를초래하였다. 이는추세안정적시계열과차분안정적시계열의차이를극명하게나타내는예로볼수

12 통계연구 제 10 권제 1 호, 2005 있다. 넷째, 그러나 DGP에상수만포함되어있거나상수도포함되어있지않은경우에는어떤검정모형을적용시키더라도검정력에있어서비교적큰차이가없는것으로나타났다. 비교적준단위근 (near unit-root) 에가까운 ρ = 0.95 의예을들어실험의결과를분석해보기로한다. 첫째, < 표3-a> 은 DGP에상수와추세가모두포함된경우이다. DGP에상수와추세가포함된검정모형을적용한 τ τ 통계량은단위근이존재한다는귀무가설을기각하는옳은결정을유의수준 10% 에서 1,000번중에서 519번얻을수있었다. 이는 ρ =1 인경우 1,000번중에서단 1번만기각하는것과비추어볼때그리불만스럽지않은검정력이라고할수있다. 그러나상수만포함된검정모형을적용한 τ μ 통계량이나상수도제외된검정모형을적용한 τ 통계량의경우에는 1,000번중에서단한번도귀무가설을기각할수없는결과를초래하였다. 이러한결과는시간추세가포함된자료에대하여시간추세가포함되지않은검정모형을적용시키는경우검정력이급격하게감소함을의미한다. 둘째, < 표3-b> 는 DGP에상수항만이포함되어있는경우이다. 10% 유의수준을가정할때, 검정모형에상수만포함시킨 τ μ 통계량의경우에는단위근이있다는귀무가설을기각시키는검정력은 65.6% 이다. 또 한 τ τ, τ 통계량의검정력은각각 43.8% 와 10.8% 이다. 셋째, < 표 3-c> 은 DGP 에상수항과시간추세가포함되어있지않은경우이다. 10% 의유 의수준에서 τ τ, τ μ, τ 통계량은각각 44.1%, 63.7% 97.7% 의검정력을 보이고있다. < 표1> 에서제시된바와같이 F-검정인 Φ i 통계량은각각의검정모형 에서단위근이존재한다는귀무가설이외에상수항과시간추세의유무를 동시에귀무가설로하는결합가설을검정하기위한통계량이다. 통계 량과 통계량은시간추세와상수항이포함된검정모형을대상으로하고 있다. 통계량은단위근의존재및시간추세와상수항의부재를동시에 귀무가설로하는검정통계량이다. 또한 통계량은단위근의존재와시

13 몬테카를로실험에의한 Augmented Dickey-Fuller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에관한연구 간추세의부재를동시에귀무가설로하는검정통계량이다. 통계량은상수항만이포함된검정모형을대상으로하여단위근의존재와상수항의부재를동시에귀무가설로하는검정통계량이다. Φ i 통계량을이용하여적정한검정모형을선택할수있다. Φ i 의검정력을알아보기위하여각각의 DGP에서단위근이존재하는 ρ =1 인경우를다시 < 표4> 에서살펴보기로한다. 16) 첫번째는 DGP에상수와시간추세가포함된경우이다. 통계량과 통계량은 1% 의유의수준하에서도 100% 의검정력이나타내고있다. 통계량은 10% 의유의수준하에서 84.5% 의기각력을 보이고있다. 두번째는상수만포함된 DGP를대상으로하고있다. 통계량과 통계량은 10% 의유의수준에서각각 95.5% 와 11.1% 의기각력을보이고있는데이는각통계량의귀무가설에비추어볼때매우만족할만한수준이다. 왜냐하면 통계량은시간추세는물론상수항의부재도귀무가설로삼고있기때문에당연히기각되어야한다. 그러나 통계량은상수항이존재한다는가정하에서시간추세의부재를귀무가설로삼고있기때문에기각하지않는것이옳은결정이기때문이다. 통계량은 98.1% 의높은기각률을보여주고있다. 세번째는상수항이나시간추세가포함되지않은 DGP를대상으로한경우이다.,, 각각의통계량은 10% 의유의수준에서단지 9.3%, 8.8%, 11.4% 의기각률을보이고있다. 이는어떠한귀무가설도기각하지않는것이옳은결정이라는점에미루어보았을때만족할만한결과이다. Ⅴ. 결론및시사점 16) 단위근이존재하는 DGP 를대상으로하였기때문에만약 Φ i 검정이기각된다면이는 γ =1 이라는귀무가설때문이아니라 α =0 혹은 β =0 이라는귀무가설때문이다. 따라서 α, β 에대한 Φ i 검정의검정력을판단할수있다.

14 통계연구 제 10 권제 1 호, 2005 다른모든통계적의사결정과마찬가지로단위근검정에있어서도역시그통계적의사결정이오류일가능성을배제할수는없다. 따라서일정한유의수준하에서검정력또한완전할수가없음은물론이다. 그러나 ADF 단위근검정법이이를적용하는많은실증적연구에서인용하고있는것처럼검정력이낮은것은아닌것으로여겨진다. 문제는일정한유의수준하에서검정력을최대한높이도록하는것이다. ADF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을높이기위한방법은다음과같다. 첫째, 적절한임계치를사용하는것이다. 기존에제시된 Fuller (1976) 의임계치는관측치의개수가주어져있는데반하여 MacKinnon (1991) 이나 Cheung and Lai (1995) 의임계치는실제사용되는자료의개수에따라자유롭게임계치를계산할수있는장점이있다. 더우기 Cheung and Lai (1995) 의경우에는오차항의자기상관을조정하기위하여포함되는 1차차분자기상관항의차수에대하여도임계치를조정할수있는장점이있으므로 ADF 검정에있어더욱정확한임계치를제시한다고할수있다. 17) 둘째, Perron (1988) 및 Dickey and Rossana (1994) 와 Dolado et al. (1990) 18) 에따르면단위근검정의절차가중요하다고한다. 본연구에서도 DGP의성격에가장잘부합하는검정모형을적용했을때 19) 검정력은보다높아지며특히준단위근 (near unit-root) 의상황에서는더욱그러하다는점이확인되었다. 단위근검정의절차는다음과같이제시되어있다. 첫단계에서는가장덜제약적인, 즉상수항과시간추세가포함된검정모형을적용한다. 만약여기서단위근이존재한다는귀무가설이기각되면안정적인시계열로간주한다. 그러나만약귀무가설을기각할수없다면, 통계량을이용하여 20) 시간추세의존재유무를결정하여야한다. 여기서시간추세가존재하는것으로나타난다면정규분포의임계치를이용 17) Phillips-Perron 검정법도동일한임계치를사용한다. 18) 예를들면, Dolado, Jenkinson, and Rivero (1990) 의 pp ) 실제단위근검정을실시하기전에대상시계열에대한그림을그려봄으로서 DGP 에대한단서를얻을수있다. 20) 상수항이나시간추세의유무에대한가설검정은결합가설이아니라개별적인가설에대해서도직접판단할수있다. Dickey and Fuller (1981) 의 table1, table2, table3 은단위근이존재하는상태에서상수항의부재와시간추세의부재라는귀무가설에대한임계치를제시하고있다.

15 몬테카를로실험에의한 Augmented Dickey-Fuller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에관한연구 하여단위근검정을다시수행한다. 만약시간추세가없는것으로나타난다면둘째단계로이행한다. 둘째단계에서는상수항만이포함되는검정모형을적용한다. 만약단위근의존재를기각할수있다면안정적인시계열로판단할수있다. 그러나기각할수없는경우에는 통계량을이용하여상수항의존재유무에대하여판단하여야한다. 상수항이존재하는것으로나타나면다시정규분포의임계치에따라다시단위근검정을실시해야한다. 21) 만약상수항이유의하지않은것으로판단되는경우에는상수항과시간추세가모두포함되지않은검정모형을적용하는세번째단계로이행한다. 셋째, 단위근의존재를귀무가설로하는검정법과단위근의부재를귀무가설로하는검정법을동시에교차적으로적용해볼수있다. 그러나이경우도마찬가지로두가지검정법이서로일치하는않은결과를도출하는경우도충분히있을수있음을염두에두어야한다. 22) 이연구에서는몬테카를로실험을통하여 ADF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을알아보고검정력을높이기위한시사점을도출해보았다. 그러나 ADF 검정법을포함한모든단위근검정법에있어서실제로는단위근이존재하지않는안정적시계열임에도불구하고단위근이존재한다는귀무가설을기각하지못하는오류를범할가능성은존재하기마련이다. 따라서개별실증분석에서단위근검정을적용하는경우단위근검정의한계와검정력을정확하게이해하는것이중요하며주어진유의수준에서검정력을최대한높이기위하여단위근검정의절차를세심하게고려하는것이필요하다. 21) West (1988) 에의하면 α 0 이거나 β 0 인경우 ρ =1 이라는귀무가설에대한임계치는점근적 (asymptotically) 으로정규분포를따르게된다. 또한 Hyllberg and Mizon (1989) 에따르면 α 0 이고 β 0 인경우에는 ρ =1 이라는귀무가설에대한임계치는 α 의크기에는영향을받지않으며 β 의크기에만영향을받고역시점근적 (asymptotically) 으로정규분포를따르게된다. 22) 예를들면 Dickey-Fuller 검정에서도 단위근이존재 한다는귀무가설을기각하지못하였으나 KPSS 검정에서도역시 단위근의부재 라는귀무가설을기각하지못하는경우이다.

16 통계연구 제 10 권제 1 호, 2005 < 그림 1-a> DGP : y t = t + ρ y t -1 + u t DGP includes constant and trend rho=1.0 rho=0.80 rho=0.95 < 그림 1-b> DGP : y t = 0.3+ ρ y t -1 + u t 120 DGP includes constant rho=1.0 rho=0.80 rho=0.95 < 그림 1-c> DGP : y t = ρ y t -1 + ε t 8 DGP includes none rho=1.0 rho=0.80 rho=0.95

17 몬테카를로실험에의한 Augmented Dickey-Fuller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에관한연구 < 표 2> 여러가지임계치의비교 검정모형통계량귀무가설 임계치 (T=250) 10% 5% 1% t-test Dickey-Fuller (1976) * τ τ 단위근존재 τ μ 단위근존재 식 (6) τ 단위근존재 MacKinnon (1991) ** τ τ 단위근존재 τ μ 단위근존재 식 (6) τ 단위근존재 Cheung and Lai (1995) ** τ τ 단위근존재 τ μ 단위근존재 식 (6) τ 단위근존재 F-Test : Dickey-Fuller (1981) * 시간추세 없음및 단위근존재시간추세와 Φ 상수없음 2 및단위근존재상수항없음식 (6) 및단위근존재 * Dickey and Fuller (1976, 1981) 에서각각옮김. ** 직접계산하여소수점 4 자리에서반올림. Cheung and Lai (1995) 에서시차는 2.

18 통계연구 제 10 권제 1 호, 2005 < 표3-a> 상수와시간추세를포함한안정적 DGP의경우 (DGP1) 귀무가설에대한기각률 (%) ρ = 검정모형통계량 기각률 (%) 10% 5% 1% τ τ τ μ 식 (6) τ τ τ τ μ 식 (6) τ τ τ τ μ 식 (6) τ τ τ τ μ 식 (6) τ

19 몬테카를로실험에의한 Augmented Dickey-Fuller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에관한연구 < 표3-b> 상수항만을포함한안정적 DGP의경우 (DGP2) 귀무가설에대한기각률 (%) ρ = 검정모형통계량 기각률 (%) 10% 5% 1% τ τ τ μ 식 (6) τ τ τ τ μ 식 (6) τ τ τ τ μ 식 (6) τ τ τ τ μ 식 (6) τ

20 통계연구 제 10 권제 1 호, 2005 < 표3-c> 상수항이나시간추세가포함되지않은안정적 DGP 경우 (DGP3) 귀무가설에대한기각률 (%) ρ = 검정모형통계량 기각률 (%) 10% 5% 1% τ τ τ μ 식 (6) τ τ τ τ μ 식 (6) τ τ τ τ μ 식 (6) τ τ τ τ μ 식 (6) τ

21 몬테카를로실험에의한 Augmented Dickey-Fuller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에관한연구 < 표 4> 단위근을포함한 ( ρ =1 ) 세가지형태의불안정적 DGP 에대한 가설검정 DGP 상수와시간추세포함 (DGP1) Test Model 기각율검정통계량옳은결정 10% 5% 1% τ τ 기각불가 기각 기각 τ μ 기각불가 기각 식 (6) τ 기각불가 τ τ 기각불가 상수만포함 (DGP2) 기각 기각불가 τ μ 기각불가 기각 식 (6) τ 기각불가 τ τ 기각불가 상수와시간추세모두없음 (DGP3) 기각불가 기각불가 τ μ 기각불가 기각불가 식 (6) τ 기각불가

22 통계연구 제 10 권제 1 호, 2005 참고문헌 Cheung, Yin-Wong and Kon S. Lai (1995), "Lag Order and Critical Values of the Augmented Dickey-Fuller Test," Journal of Business and Economic Statistics : 13, Cochrane, J.H., (1991), "A Critique of the Application of Unit Root Tests," Journal of Economic Dynamics and Control : 15, DeJong, D.N, J.C. Nankervis, N.E. Savin, and C.H. Whiteman (1992), "The Power Problem of Unit Root Tests for Time Series with Autoregressive Errors," Journal of Econometrics : 53, Dickey. D.A. and W.A. Fuller (1979), "Distribution of the Estimators for Autoregressive Time Series with a Unit Root,"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 74, Dickey. D.A. and W.A. Fuller (1981), "Likelihood Ratio Statistics for Autoregressive Time Series with a Unit Root," Econometrica : 49, Dickey, D.A. and R.J. Rossana (1994), "Cointegrated Time Series : A Guide to Estimation and Hypothesis Testing," Oxford Bulletin of Economics and Statistics : 5, Dolado, Juan J., Tim Jenkinson, and Simon Sosvilla-Rivero (1990), "Cointegration and Unit Root," Journal of Economic Surveys : 4, Fuller, W.A. (1976), Introduction to Statistical Time Series, New York, Wiely Gonzalo, J. and T.H. Lee (1996), "Relative Power of t-type Test for Stationary and Unit Root Process," Journal of Time Series Analysis : 17, Kwiatkowski, D., P.C..B. Phillips, P. Schmidt, and Y. Shin (1992), "Testing the Null Hypothesis of Stationary against the Alternative of a Unit

23 몬테카를로실험에의한 Augmented Dickey-Fuller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에관한연구 Root," Journal of Econometrics : 54, Hyllberg, S., and G.E. Mizon (1989), "A Note on the Distribution of the Least Squares Estimator of a Random Walk with Drift," Economics Letters : 29, MacKinnon, James G. (1991), "Critical Values for Cointegration Tests," in R.F. Engle and C.W.J. Granger (eds), Long-Run Economics Relationships: Readings in Cointegr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Nelson, C.R. and C.I. Plosser (1982), "Trends and Random Walks in Macroeconomic Time Series," Journal of Monetary Economics : 10, Perron, P. (1988), "Trends and Random Walks in Macroeconomic Time Series: Further Evidence from New Approach," Journal of Economic Dynamics and Control : 12, Phillips, P.C.B. (1987), "Time Series Regression with a Unit Root," Econometrica : 45, Phillips, P.C.B. and P. Perron (1988), "Testing for a Unit Root in Time Series Regression," Biometrika : 75, Schwert, G.W. (1989), "Tests for Unit Root: A Monte Carlo Investigation," Journal of Business and Economic Statistics : 7, West, K.D. (1988), "Asymptotic Normality When Regression Have a Unit Root," Econometrica : 56,

24 통계연구 제 10 권제 1 호, 2005 A Monte Carlo Experiment on the Power of Augmented Dickey-Fuller Unit Root Test Sung-il Cho*. Jong-Soo Choi** 2) < ABSTRACT > The empirical power of Augmented Dickey-Fuller unit-root test is investigated in Monte Carlo experiment framework. Data-generating process are specified into three types ; included drift and time trend, included drift only, and included none of them. The innovation term is drawn from independently and identically distributed standard normal with unity variance and zero mean. The values of parameter coefficients of autoregressive term are assumed to be 1.00, 0.95, 0.90, 0.85, and 0.80 in each data-generating process. To calculate the power of the test, three types of test model, suggested by Fuller (1976) and Dickey and Fuller (1979, 1981), are applied to each data-generating process with assumed value of parameter coefficients. Cheung and Lai (1995) critical value is adopted. At usual significant levels, it is counted that how many times the null of unit root is rejected among 1,000 realizations of each ensemble. As a result, the power of Augmented Dickey-Fuller unit-root test is not so poor as imagined as it would be usually expected. But choice of appropriate test model is still vital to increase the power of the test, especially when data-generating process contains near * Adjunct Assistant Professor, Department of Economics, Jeonju University ( csieco99@yahoo.com, TEL : ) - First Author ** Associate Professor, Department of Economics, Jeonju University ( jongsooc@yahoo.com, TEL : ) - Co-author

25 몬테카를로실험에의한 Augmented Dickey-Fuller 단위근검정법의검정력에관한연구 unit-root and/or time trend. The step by step strategy for choosing proper test model is suggested in conclusion. Key Words : Augmented Dickey-Fuller, Unit Root Test, Power of Test, Monte Carlo Experiment.

<C7A5C1F620BEE7BDC4>

<C7A5C1F620BEE7BDC4> 연세대학교 상경대학 경제연구소 Economic Research Institute Yonsei Universit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50 50 Yonsei-ro, Seodaemun-gS gu, Seoul, Korea TEL: (+82-2) 2123-4065 FAX: (+82- -2) 364-9149 E-mail: yeri4065@yonsei.ac. kr http://yeri.yonsei.ac.kr/new

More information

G Power

G Power G Power 부산대학교통계학과조영석 1. G Power 란? 2. G Power 설치및실행 2.1 G Power 설치 2.2 G Power 실행 3. 검정 (Test) 3.1 가설검정 (Test of hypothesis) 3.2 검정력 (Power) 3.3 효과크기 (Effect size) 3.4 표본수산정 4. 분석 4.1 t- 검정 (t-test) 4.2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2권 제2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2권 제2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2, Number 2, September 2013 : pp. 33~58 지구온난화가가정부문에너지소비량에미치는 영향분석 : 전력수요를중심으로 33 ~ ~ ~ ~ ~ ~ ~ 34 ~ 35 ~ 36 ~ 37 < 표 1> 변수들의기초통계량 ~ ~ ~ ~ 38 [ 그림 1] 로그변수들의시간에대한추세

More information

歯표지_최종H_.PDF

歯표지_최종H_.PDF 21 5 LG < > / 5 5 Chen, Roll, Ross,, (-) (+) (-), (-) (+) / (-), (+) J, /, (-) IMF, /,,, 5bp 5bp 1 1 3 ( )/ ( ) ( :p) 1 3 6 / 1-23 45 55 1% 2 33 42 1p 296 234 175 1%p -13 147 171 1%p 1 81 7 1% 48 57 54

More information

공휴일 전력 수요에 관한 산업별 분석

공휴일 전력 수요에 관한 산업별 분석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5, Number 1, March 2016 : pp. 99 ~ 137 공휴일전력수요에관한산업별분석 1) 99 100 ~ 101 102 103 max m ax 104 [ 그림 1] 제조업및서비스업대표업종전력사용량추이 105 106 [ 그림 2] 2014 년일별전자및전자기기업종 AMR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 - 2 - . 1. - 3 - [ 그림 1] 도시가스수요와실질 GDP 추이 - 4 - - 5 - - 6 - < 표 1>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4, August, 30, 2016:319~332 Received: 2016/07/28, Accepted: 2016/08/28 Revised: 2016/08/27, Published: 2016/08/30 [ABSTRACT] This paper examined what determina

More information

시계열분석의개요 (the nature of time series analysis) 확률과정 (stochastic processes) 이란시간으로순서가매겨진확률변수들의집합임. 만일확률변수 y 가연속이라면 y(t) 라고표기하지만이산이라면 y t 라고표기함 ( 대부분의경제자

시계열분석의개요 (the nature of time series analysis) 확률과정 (stochastic processes) 이란시간으로순서가매겨진확률변수들의집합임. 만일확률변수 y 가연속이라면 y(t) 라고표기하지만이산이라면 y t 라고표기함 ( 대부분의경제자 시계열분석의개요 (the nature of time series analysis) 확률과정 (stochastic processes) 이란시간으로순서가매겨진확률변수들의집합임. 만일확률변수 y 가연속이라면 y(t) 라고표기하지만이산이라면 y t 라고표기함 ( 대부분의경제자료들은이산적임 ). 전통적계량접근법 (econometric approach) 종속변수와독립변수간의이론적관계를토대로모형을구성함.

More information

중소기업경기지수및경영환경지수 개발에관한연구 - 제조업중심으로 -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Business Indicators in SMEs focused on manufacturing 요약 1) 125 IPISA 124 ISISA 120 120 115 110 105 100 95 116 112 108 104

More information

아시아연구 16(1), 2013 pp. 105-130 중국의경제성장과보험업발전간의 장기균형관계 Ⅰ. 서론 Ⅲ. 실증분석 1. 분석방법 < 그림 1> 중국의보험밀도와국민 1 인당명목 GNI 성장추이 보험밀도 국민 1 인당명목 GNI < 그림 2> 중국의주요거시경제지표변화추이 총저축액 금리, 물가, 실업률 < 표 1> 변수정의 변수명 정의 자료출처 LTP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2권 제2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2권 제2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2, Number 2, September 2013 : pp. 59~83 부문별에너지소비와경제성장의 인과관계분석 59 60 61 < 표 1> 주요경제및에너지지표변화, 1990 년 2011 년 ~ [ 그림 1] 우리나라의경제및에너지관련주요지표변화, 1990 년 ~2011 년 62

More information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 Vol. 15, No. 4, 2008, pp 국소적 강력 단위근 검정 최보승1), 우진욱2), 박유성3) 요약 시계열 자료를 분석할 때, 시계열 자료가 가지고 있는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 Vol. 15, No. 4, 2008, pp 국소적 강력 단위근 검정 최보승1), 우진욱2), 박유성3) 요약 시계열 자료를 분석할 때, 시계열 자료가 가지고 있는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 Vol 5, No 4, 2008, pp 53 542 국소적 강력 단위근 검정 최보승), 우진욱2), 박유성3) 요약 시계열 자료를 분석할 때, 시계열 자료가 가지고 있는 추세를 제거하기 위하여 결 정적 추세인 경우 회귀모형을 이용하고, 확률적 추세인 경우 차분하는 방법을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1, March 2018 : pp. 37~65 가정부문전기수요의결정요인분석 : 동태적패널 FD GMM 기법을중심으로 3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1, March 2018 : pp. 37~65 가정부문전기수요의결정요인분석 : 동태적패널 FD GMM 기법을중심으로 3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1, March 2018 : pp. 37~65 가정부문전기수요의결정요인분석 : 동태적패널 FD GMM 기법을중심으로 37 38 39 40 41 ln ln ln ln ln ln ln 42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36 37 38 39 40 41 < 표 1> 표본자료의기초통계량 42 [ 그림 1] 표본시계열자료의추이 43 < 표 2> 수준및로그차분변수에대한단위근검정결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kku_TS2.docx

Microsoft Word - skku_TS2.docx Statistical Package & Statistics Univariate : Time Series Data () ARMA 개념 ARIMA(Auto-Regressive Integrated Moving-Average) 모형은시계열데이터 { Y t } 의과거치 (previous observation Y t 1,,... ) 들이설명변수인 AR 과과거의오차항 (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논문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의분석을위한패널가중치산출및사용방안사례연구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and Use of Longitudinal Weights for Korea Labor Income Panel Survey 2)3) a) b) 조사연구 주제어 패널조사 횡단면가중치 종단면가중치 선형혼합모형 일반화선형혼 합모형

More information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목차 I. 서론 II. 동아시아각국의무역수지, 실질실효환율및 GDP간의관계 III. 패널데이터를이용한 Granger인과관계분석 IV. 개별국실증분석모형및 TYDL을이용한 Granger 인과관계분석 V.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 1 - - 2 - - 3 - - 4

More information

164

164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163~190 학술 시변파라미터일반화해밀턴 -plucking 모형을이용한전력소비의선제적경기국면판단활용연구 * 163 164 165 166 ~ 167 ln 168 [ 그림 1] 제조업전력판매량 (a) 로그변환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1~26 실물옵션을이용한해상풍력실증단지 사업의경제성평가 1 2 3 4 5 6 ln ln 7 8 9 [ 그림 1] 해상풍력단지건설로드맵 10 11 12 13 < 표 1> 회귀분석결과 14 < 표 2> 미래현금흐름추정결과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18 가격비대칭성검정모형민감도분석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18 가격비대칭성검정모형민감도분석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18 가격비대칭성검정모형민감도분석 1 2 3 < 표 1> ECM 을이용한선행연구 4 5 6 7 and 8 < 표 2> 오차수정모형 (ECM1~ECM4) 9 10 < 표 3> 민감도분석에쓰인더미변수 11 12 < 표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89~114 정책 일본의 CO 2 배출, 원자력에너지, 신재생에너지관계분석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89~114 정책 일본의 CO 2 배출, 원자력에너지, 신재생에너지관계분석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89~114 정책 일본의 CO 2 배출, 원자력에너지, 신재생에너지관계분석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 - 95 - ln ln ln ln ln ln - 96 -

More information

R t-..

R t-.. R 과데이터분석 집단의차이비교 t- 검정 양창모 청주교육대학교컴퓨터교육과 2015 년겨울 t- 검정 변수의값이연속적이고정규분포를따른다고할때사용 t.test() 는모평균과모평균의 95% 신뢰구간을추청함과동시에가설검증을수행한다. 모평균의구간추정 - 일표본 t- 검정 이가설검정의귀무가설은 모평균이 0 이다 라는귀무가설이다. > x t.test(x)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DC3B0E8BFADBAD0BCAE20C1A B0AD5FBCF6C1A45FB0E8B7AEB0E6C1A6C7D E646F63>

<4D F736F F D20BDC3B0E8BFADBAD0BCAE20C1A B0AD5FBCF6C1A45FB0E8B7AEB0E6C1A6C7D E646F63> 제 3 강계량경제학 Review Par I. 단순회귀모형 I. 계량경제학 A. 계량경제학 (Economerics 이란? i. 경제적이론이설명하는경제변수들간의관계를경제자료를바탕으로통 계적으로추정 (esimaion 고검정 (es 하는학문 거시소비함수 (Keynse. C=f(Y, 0

More information

878 Yu Kim, Dongjae Kim 지막 용량수준까지도 멈춤 규칙이 만족되지 않아 시행이 종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MTD의 추정이 불가 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이 SM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O Quigley 등 (1990)이 제안한 CRM(Continu

878 Yu Kim, Dongjae Kim 지막 용량수준까지도 멈춤 규칙이 만족되지 않아 시행이 종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MTD의 추정이 불가 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이 SM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O Quigley 등 (1990)이 제안한 CRM(Continu 한 국 통 계 학 회 논 문 집 2012, 19권, 6호, 877 884 DOI: http://dx.doi.org/10.5351/ckss.2012.19.6.877 Maximum Tolerated Dose Estimation Applied Biased Coin Design in a Phase Ⅰ Clinical Trial Yu Kim a, Dongjae Kim

More information

R&D : Ⅰ. R&D OECD 3. Ⅱ. R&D

R&D : Ⅰ. R&D OECD 3. Ⅱ. R&D R&D : 2012. 6. Ⅰ. R&D 1. 2. OECD 3. Ⅱ. R&D 1. 2. - 1 - Ⅰ. R&D R&D. R&D (TFP). R&D R&D, GDP R&D (Ha and Howitt, 2007). : (1), R&D. 1. ( )(), 1 ( ), ( ). (2) -, (Penn World Table 7.0) (growth accounting)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통계청 통계분석연구 제 3 권제 1 호 (98. 봄 ) 91-104 장기예측방법의비교 - 전도시소비자물가지수를중심으로 - 서두성 *, 최종후 ** 본논문의목적은소비자물가지수와같이시간의흐름에따라변동의폭이크지않은시계열자료의장기예측에있어서쉽고, 정확한예측모형을찾고자하는데에있다. 이를위하여네가지의장기예측방법 - 1회귀적방법 2Autoregressive error 방법

More information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부문별 에너지원 수요의 변동특성 및 공통변동에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5, Number 1, March 2016 : pp. 33 ~ 67 부문별에너지원수요의변동특성및공통변동에 미치는거시적요인들의영향력분석 33 ~ < 표 1> 에너지소비량과주요변수들의연평균증가율 ~ ~ ~ ~ ~ 34 35 36 37 38 ~ 39 [ 그림 1] 부문별에너지원소비량의증가율

More information

노동경제논집 38권 3호 (전체).hwp

노동경제논집 38권 3호 (전체).hwp * ** ***. (18-24 ), (18-22 ), (60 ), (60 ) 4..,,, OLS VAR VEC., VEC (-)., : 2015 7 9, : 2015 9 1, : 2015 9 7 * 2.. ** () (kangsb7077@naver.com) *** (cheolsung@hanyang.ac.kr).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1980 1990

More information

???? 1

???? 1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014) 27(1), 13 20 DOI: http://dx.doi.org/10.5351/kjas.2014.27.1.013 Maximum Tolerated Dose Estimation by Stopping Rule and SM3 Design in a Phase I Clinical Tria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_11_rep.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hap_11_rep.ppt [호환 모드] 제 11 강 111 자기상관 Autocorrelation 자기상관의본질 11 유효성 (efficiency, accurate estimation/prediction) 을위해서는모든체계적인정보가회귀모형에체화되어있어야함 표본의무작위성 (randomness) 은서로다른관측치들에대한오차항들이상관되어있지말아야함을의미함 자기상관 (Autocorrelation) 은이러한표본의무작위성을위반하게만드는오차항에있는체계적패턴임

More information

<C3D6C1BE2DBDC4C7B0C0AFC5EBC7D0C8B8C1F62833322D32C8A3292E687770>

<C3D6C1BE2DBDC4C7B0C0AFC5EBC7D0C8B8C1F62833322D32C8A3292E687770> 유자차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사액 추정 강혜정 최지현 이기웅 유자차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사액 추정 An Analysis on Estimation of Willingness to Pay for the New Products of Citrus Tea Assessed by Korean Consumers 강혜정* 최지현** 이기웅*** 1) Kang,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2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2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2, September 2014 : pp. 131~169 구조변화를고려한우리나라전력소비의 변동성증가에관한연구 131 132 133 134 135 max ln exp 136 < 표 1> 구조변화에따른비조건부분산 137 max max 138 139 140 141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 2013.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정진호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2013. 12.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37~251 Received: 2016/11/20, Accepted: 2016/12/24 Revised: 2016/12/21, Published: 2016/12/30 [ABSTRACT] Recently, there is an increasing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 pp. 57~83 발전용유연탄가격과여타상품가격의 동조화현상에대한실증분석 57 58 59 60 exp exp < 표 1> 일치도계수의유의수준별반응표면회귀식추정치 61 ± ± 62 63 64 < 표 2> 분석대상상품및지수내역 65

More information

삼성955_965_09

삼성955_965_09 판매원-삼성전자주식회사 본 사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탄 3동 416번지 제조원 : (주)아이젠 삼성 디지털 비데 순간온수 세정기 사용설명서 본 제품은 국내(대한민국)용 입니다. 전원, 전압이 다른 해외에서는 품질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FOR KOREA UNIT STANDARD ONLY) 이 사용설명서에는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분실되지 않도록

More information

8. ARIMA 모형 (ARIMA Procedure) 8.1 ARMA(AutoRegressive Moving-Average) 모형 ARIMA 모형의기본형태 계절형 ARIMA 모형 8.2 ARIMA modeling 과정 데이터 모형의식별 (identification) 모

8. ARIMA 모형 (ARIMA Procedure) 8.1 ARMA(AutoRegressive Moving-Average) 모형 ARIMA 모형의기본형태 계절형 ARIMA 모형 8.2 ARIMA modeling 과정 데이터 모형의식별 (identification) 모 8. ARIMA 모형 (ARIMA Procedure) 8.1 ARMA(AutoRegressive Moving-Average) 모형 ARIMA 모형의기본형태 계절형 ARIMA 모형 8.2 ARIMA modeling 과정 데이터 모형의식별 (identification) 모형의추정 (estimation) 모형의진단 (diagnostic checking) 예 아니오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23~56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전력요금 파급효과분석 * 23 24 25 26 < 표 1> OECD 전력요금수준 ( 단위 : $/MWh) 27 28 < 표 2> 모형의구성 29 30 31 [ 그림 1] 연립방정식모형의개요 32

More information

Y 1 Y β α β Independence p qp pq q if X and Y are independent then E(XY)=E(X)*E(Y) so Cov(X,Y) = 0 Covariance can be a measure of departure from independence q Conditional Probability if A and B are

More information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2004 5 2009 12 KOSPI200.,. * 2009.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김선웅 안현철 社 1), 28 1, 2009, 4. 1.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Support

More information

21세기 미국의 패권과 유엔

21세기 미국의 패권과 유엔 126 김지열 국제 지역연구 14 권 2 호 2005 여름 pp. 125 141 I. 서론 중동권경제에서의장기기억에관한연구 : 주식수익률을중심으로 김지열 아시아대학교보건한방학부전임강사 τ τ τ 주제어 : 중동권국가, 주식시장, 수정 R/S분석, 허스트지수, V 통계량 중동권국가 (Middle East country) 는아직까지우리나라에서분쟁의지역이나관광지로만인식되어있을뿐,

More information

<2D3828C8AE29B9DAC3B5B1D42E687770>

<2D3828C8AE29B9DAC3B5B1D42E687770> 부동산학연구 제16집 제1호, 2010. 3, pp. 131~146 Journal of the Korea Real Estate Analysts Association Vol.16, No.4, 2010. 3, pp. 131~146 주택시장 체감지표의 주택시장지표 예측력 분석 * 1) Analysis on the Predictive Power of the Housing

More information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2010-01) (2010. 2. 10) 내용문의 : 이재준 (02-958-4079)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02-958-4312)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http://www.kdi.re.kr 우리나라경기변동성에대한요인분석및시사점 이재준 (KDI 부연구위원 ) * 요 약,,, 1970. * (,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96 97 98 99 100 101

More information

<3136C1FD31C8A35FC3D6BCBAC8A3BFDC5F706466BAAFC8AFBFE4C3BB2E687770>

<3136C1FD31C8A35FC3D6BCBAC8A3BFDC5F706466BAAFC8AFBFE4C3BB2E687770> 부동산학연구 제16집 제1호, 2010. 3, pp. 117~130 Journal of the Korea Real Estate Analysts Association Vol.16, No.1, 2010. 3, pp. 117~130 비선형 Mankiw-Weil 주택수요 모형 -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 Non-Linear Mankiw-Weil Model on Housing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83~119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유가변동및 유류세변화의파급효과분석 * 83 84 85 86 [ 그림 1] 모형의해결정과정 87 [ 그림 2] 거시계량모형의흐름도 (flow chart) 88 89 < 표 1> 유류세현황 (2013

More information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 1),,,, 2_ 노동리뷰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 1),,,, 2_ 노동리뷰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1) 황수경 * Ⅰ. 머리말 ().......... * (skhwang@kli.re.kr). 특집 _1 특집....,.,., (good jobs) (rent-sharing) (fairness)..... Ⅱ. 임금과생산성구조의분석모형. 1980 1) 1),,,, 2_ 노동리뷰 연공임금을다시생각한다 1990 -. Hellerstein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1, March 2018 : pp. 67~94 기온효과를반영한 한국의환경쿠즈네츠가설검정 ** *** :,,,, *. ** ( ),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1, March 2018 : pp. 67~94 기온효과를반영한 한국의환경쿠즈네츠가설검정 ** *** :,,,, *. ** ( ),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1, March 2018 : pp. 67~94 기온효과를반영한 한국의환경쿠즈네츠가설검정 ** *** :,,,, *. ** ( ), papa@kogas.or.kr *** ( ), yongjulee@ynu.ac.kr - 67 - . - 68 - - 69 - . -

More information

3.고봉현

3.고봉현 Price Volatility, Seasonality and Day-of-the Week Effect for Aquacultural Fishes in Korean Fishery Markets.. 1. 2.. 1. 2. 3. ARCH-LM.. 1. 2. Abstract.,,,. 2000,,.. 2008 1,382 3,363 41.1%, 1995 2009 7 17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10, Oct ,,. 0.5 %.., cm mm FR4 (ε r =4.4)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10, Oct ,,. 0.5 %.., cm mm FR4 (ε r =4.4)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8 Oct.; 29(10), 799 804. http://dx.doi.org/10.5515/kjkiees.2018.29.10.799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Method

More information

#Ȳ¿ë¼®

#Ȳ¿ë¼® http://www.kbc.go.kr/ A B yk u δ = 2u k 1 = yk u = 0. 659 2nu k = 1 k k 1 n yk k Abstract Web Repertoire and Concentration Rate : Analysing Web Traffic Data Yong - Suk Hwang (Research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12, 2018 Contents 1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12, 2018 Contents 1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8 Cotets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예제: 와이블분포.........................................

More information

methods.hwp

methods.hwp 1. 교과목 개요 심리학 연구에 기저하는 기본 원리들을 이해하고, 다양한 심리학 연구설계(실험 및 비실험 설계)를 학습하여, 독립된 연구자로서의 기본적인 연구 설계 및 통계 분석능력을 함양한다. 2. 강의 목표 심리학 연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들을 익힘을 목적으로 한다. 3. 강의 방법 강의, 토론, 조별 발표 4. 평가방법 중간고사 35%, 기말고사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1) 통계청고시제 2010-150 호 (2010.7.6 개정, 2011.1.1 시행 ) - 4 -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에따른골밀도검사기준 (2007 년 11 월 1 일시행 ) - 5 - - 6 - - 7 - - 8 - - 9 - - 10 -

More information

<B0A3C3DFB0E828C0DBBEF7292E687770>

<B0A3C3DFB0E828C0DBBEF7292E687770> 초청연자특강 대구가톨릭의대의학통계학교실 Meta analysis ( 메타분석 ) 예1) The effect of interferon on development of hepatocellular carcinoma in patients with chronic hepatitis B virus infection?? -:> 1998.1 ~2007.12.31 / RCT(2),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α α - 20 - α α α α α α - 21 - - 22 - - 23 -

More information

1 1 Department of Statistics University of Seoul August 29, 2017 T-test T 검정은스튜던트 t 통계량의분포를귀무가설하에서살펴봄으러써가설의기각여부를결정하는의사결정모형임 검정 : X i iid N(µ, σ 2 ) 이라고가정하고, 귀무가설과대립가설을아래와같이놓자. 귀무가설즉, µ = µ 0 하에서 H : µ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1~34 Received: 2016/12/04, Accepted: 2016/12/27 Revised: 2016/12/19, Published: 2016/12/30 [ABSTRACT] With the development of the Interne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rinciples of Econometrics (3e) 013 년 1 학기 윤성민 10.0 서론 The assumptions of the simple linear regression are: SR1. SR. yi =β 1 +β xi + ei i= 1,, N Ee ( i ) = 0 SR3. var( e i ) = σ SR4. cov( e, e ) = 0 i

More information

Analysis of objective and error source of ski technical championship Jin Su Seok 1, Seoung ki Kang 1 *, Jae Hyung Lee 1, & Won Il Son 2 1 yong in Univ

Analysis of objective and error source of ski technical championship Jin Su Seok 1, Seoung ki Kang 1 *, Jae Hyung Lee 1, & Won Il Son 2 1 yong in Univ Analysis of objective and error source of ski technical championship Jin Su Seok 1, Seoung ki Kang 1 *, Jae Hyung Lee 1, & Won Il Son 2 1 yong in University & 2 Kang Won University [Purpose] [Methods]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통계청 통계분석연구 제 2 권제 1 호 ( 97. 봄 )23-56 벡터자기회귀 (VAR) 모형의이해 (Vector Autoregressive Model: VAR) 문권순 * 본논문은예측뿐만아니라어떠한변수의일시적인충격에대한효과분석을위하여연립방정식체계로구성된벡터자기회귀 (VAR) 모형을소개한글이다. VAR모형의가장큰특징은첫째, 충격반응분석 (impulse response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Math. Statistics: Statistics? 1 What is Statistics? 1. (collection), (summarization), (analyzing), (presentation) (information) (statistics).., Survey, :, : : QC, 6-sigma, Data Mining(CRM) (Econometrics)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75~289 Received: 2016/12/02, Accepted: 2016/12/22 Revised: 2016/12/20, Published: 2016/12/30 [ABSTRACT] SNS is used in various fields. Although

More information

( ) ( e- ) ( ) ( ) ( ) , IMF., 1000.,..,. SAS ARIMA OLS, SUR, 3SLS. 2004-2006 1999 1-2003 12 5. 2004-2006 9.31%, 5.37% 8.08% 40%.. < > 2004-2006 2004 2005 2006 131,752,662 138,832,342 150,060,656 65,500,904

More information

???? 1

???? 1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013) 26(1), 201 208 DOI: http://dx.doi.org/10.5351/kjas.2013.26.1.201 A Note on Model Selection in Mixture Experiments with Process Variables Jung Il Kim a,1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1, February, 28, 2016:pp. 293~31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5. 12. 04 2015. 12. 24 2016. 02. 25 ABSTRACT

More information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住居環境 韓國住居環境學會誌 第 11 卷 1 號 ( 通卷第 20 號 ) pp. 159~172 투고 ( 접수 ) 일 : 2013.02.28. 게재확정일자 : 2013.04.04. The change of housing choice by characteristics of the Baby Boomers Lee, Yong-Seok Park, Hwan-Yong Abstrac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응용식물통계학 Statistics of Applied Plants Science 친환경식물학부유기농생태학전공황선구 13 장상관분석 1. 상관계수 2. 상관분석의가정과특성 3. 모상관계수의검정과신뢰한계 4. 순위상관 14 장회귀분석 1. 회귀직선의추정 2. 회귀직선의검정및추론 3. 모집단절편과회귀계수의구간추정 4. 곡선회귀 - 실습 - 상관분석 지금까지한가지확률변수에의한현상을검정하였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Mathematics 4 Statistics / 6. 89 Chapter 6 ( ), ( /) (Euclid geometry ( ), (( + )* /).? Archimedes,... (standard normal distriution, Gaussian distriution) X (..) (a, ). = ep{ } π σ a 6. f ( F ( = F( f

More information

서론 34 2

서론 34 2 34 2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Volume 34, Number 2, 2009, pp. 165 176 165 진은희 A Study on Health related Action Rates of Dietary Guidelines and Pattern of

More information

2

2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0, Number 1, March 2011 : pp. 1~24 국내화력발전산업에대한연료와자본의대체성분석 1 2 3 ~ 4 5 F F P F P F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ln 6 ln ln ln ln ln 7 ln

More information

., (, 2000;, 1993;,,, 1994), () 65, 4 51, (,, ). 33, 4 30, 23 3 (, ) () () 25, (),,,, (,,, 2015b). 1 5,

., (, 2000;, 1993;,,, 1994), () 65, 4 51, (,, ). 33, 4 30, 23 3 (, ) () () 25, (),,,, (,,, 2015b). 1 5, * 4.,, 3,,, 3,, -., 3, 12, 27, 20. 9,,,,,,,,. 6,,,,,. 5,,,,.. * (2016),. (Corresponding Author): / / 303 Tel: 063-225-4496 / E-mail: jnj1015@jj.ac.kr ., (, 2000;, 1993;,,, 1994), 2000. 2015 () 65, 4 51,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3~20 Received: 2016/12/04, Accepted: 2016/12/27 Revised: 2016/12/27, Published: 2016/12/30 [ABSTRACT] This study aims to comprehensively analyze

More information

433대지05박창용

433대지05박창용 Recent Changes in Summer Precipitation Characteristics over South Korea Changyong Park* JaYeon Moon** Eun-Jeong Cha*** Won-Tae Yun**** Youngeun Choi***** 1958 2007 6 9 6 9 10 10 10 10 10 Abstract This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A study on Charact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A study on Charact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381-404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381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Action Learning by Analyzing Learners Experiences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273~299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4 2016. 06. 26 ABSTRACT e-

More information

A Study on Married Female Immigrants Life Style and Marriage Satisfaction in Terms of Preparing Their Old Age in Chungcheongnam-do Department of Gerontology, Hoseo University Doctoral Student : Hi Ran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The Mediating Ef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The Mediating Ef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159-17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2.201608.159 *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More information

논총13집.PDF

논총13집.PDF 13 (2001) : 23 1 254.. 1. 2.. 1. 2.. 1. :,, 2.,,. 1. 2. I.. 21 (window effects). /DVD, ( ),,.,...,,....,.? 13 / 232 ..,,,.,,..,,,.,..,...,,. / 233 II. 1. 1940. 1940 (Gallup) ARI(Audience Research Incorporated)

More information

B-05 Hierarchical Bayesian Model을 이용한 GCMs 의 최적 Multi-Model Ensemble 모형 구축

B-05 Hierarchical Bayesian Model을 이용한 GCMs 의 최적 Multi-Model Ensemble 모형 구축 Hierarchical Bayesian Model 을 이용한 GCMs 의 최적 Multi-Model Ensemble 모형 구축 Optimal Multi-Model Ensemble Model Development Using Hierarchical Bayesian Model Based 권 현 한 * 민 영 미 **Saji N. Hameed *** Hyun-Han

More information

44-4대지.07이영희532~

44-4대지.07이영희532~ A Spatial Location Analysis of the First Shops of Foodservice Franchise in Seoul Metropolitan City Younghee Lee* 1 1 (R) 0 16 1 15 64 1 Abstract The foodservice franchise is preferred by the founders who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_11_rep.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hap_11_rep.ppt [호환 모드] 제 11 강 자기상관 Auocorrelaion 111 유효성 (efficiency, accurae esimaion/predicion) 을위해서는모든체계적인정보가회귀모형에체화되어있어야함 표본의무작위성 (randomness) 은서로다른관측치들에대한오차항들이상관되어있지말아야함을의미함 자기상관 (Auocorrelaion) 은이러한표본의무작위성을위반하게만드는오차항에있는체계적패턴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계량경제학강의소개 2013 년 1 학기 윤성민 < 교재 > Principles of Econometrics / 계량경제학 (3판) 저자 : Hill, Griffiths and Lim / 이병락역 출판사 : Wiley / 시그마프레스 http://principlesofeconometrics.com/poe3/poe3.htm - 예제 program, data 등등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ºÐÆ÷ÃßÁ¤(ÀüÄ¡Çõ).ppt

Microsoft PowerPoint - ºÐÆ÷ÃßÁ¤(ÀüÄ¡Çõ).ppt 수명분포및신뢰도의 통계적추정 포항공과대학교산업공학과전치혁.. 수명및수명분포 수명 - 고장 까지의시간 - 확률변수로간주 - 통상잘알려진분포를따른다고가정 수명분포 - 확률밀도함수또는 누적 분포함수로표현 - 신뢰도, 고장률, MTTF 등신뢰성지표는수명분포로부터도출 - 수명분포추정은분포함수관련모수의추정 누적분포함수및확률밀도함수 누적분포함수 cumulav dsbuo

More information

Resampling Methods

Resampling Methods Resampling Methds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Resampling Methds 1 / 18 학습내용 개요 CV(crss-validatin) 검증오차 LOOCV(leave-ne-ut crss-validatin) k-fld CV 편의-분산의관계분류문제에서의 CV Btstrap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IPYYUIHNPGFU

Microsoft PowerPoint - IPYYUIHNPGFU 분산분석 분산분석 (ANOVA: ANALYSIS OF VARIANCE) 두개이상의모집단의차이를검정 예 : 회사에서세종류의기계를설치하여동일한제품을생산하는경우, 각기계의생산량을조사하여평균생산량을비교 독립변수 : 다른변수에의해영향을주는변수 종속변수 : 다른변수에의해영향을받는변수 요인 (Factor): 독립변수 예에서의요인 : 기계의종류 (I, II, III) 요인수준

More information

Crt114( ).hwp

Crt114( ).hwp cdna Microarray Experiment: Design Issues in Early Stage and the Need of Normalization Byung Soo Kim, Ph.D. 1, Sunho Lee, Ph.D. 2, Sun Young Rha, M.D., Ph.D. 3,4 and Hyun Cheol Chung, M.D., Ph.D. 3,4 1

More information

00½ÃÀÛ 5š

00½ÃÀÛ 5š The Career of Christian Counselor and the Management of Counseling Center Yeo Han Koo 1) 1 17 2011 29 2) 3) 30 4) 5) 6) 7) 2 3 1999 99 2006 23 45 2007 17 19 4 17 2011 95 148 5 100 2014 26 6 29 17 2004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8, Number 1, March 2019 : pp. 1 31 에너지전환정책및고령화가국민경제에미치는영향 : 확률적중첩세대일반균형모형 (Stochastic Overlapping General Equilibrium Model) 을이용한분석 1 2 3 4 5 6 α and 7 exp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nalogic_kimys_ch10.ppt

Microsoft PowerPoint - analogic_kimys_ch10.ppt Stability and Frequency Compensation (Ch. 10) 김영석충북대학교전자정보대학 2010.3.1 Email: kimys@cbu.ac.kr 전자정보대학김영석 1 Basic Stability 10.1 General Considerations Y X (s) = H(s) 1+ βh(s) May oscillate at ω if βh(jω)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1, February, 28, 2016:pp. 3~30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1. 08 2016. 01. 09 2016. 02. 25 ABSTRACT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2, Number 1, March 2013 : pp. 125~158 알뜰주유소전환으로인한자영주유소의 휘발유가격인하효과분석 125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2, Number 1, March 2013 : pp. 125~158 알뜰주유소전환으로인한자영주유소의 휘발유가격인하효과분석 125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2, Number 1, March 2013 : pp. 125~158 알뜰주유소전환으로인한자영주유소의 휘발유가격인하효과분석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비알뜰주유소 정책시행후 비알뜰주유소 정책시행전 시행후 시행전 알뜰주유소 정책시행후 알뜰주유소 정책시행전

More information

09구자용(489~500)

09구자용(489~500) The Study on the Grid Size Regarding Spatial Interpolation for Local Climate Maps* Cha Yong Ku** Young Ho Shin*** Jae-Won Lee**** Hee-Soo Kim*****.,...,,,, Abstract : Recent global warming and abnormal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