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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패션디자인의문양에있어서기초조형요소의표현내용 Representation Contents of Basic Design Elements in Patterns of Fashion Design 요약 조정미가톨릭대학교의류학전공 Jung-Mee 본연구는패션디자이너들의작품에표현된문양에있어서기초조형요소를응용한사례및경향을연구분석함으로써패션디자인교육분야에서기초조형의중요성에대한인식을제고하기위해수행되었다. 이목적을수행하기위하여 2000 년대이후 2010 까지패션디자이너들의작품들중에서기초조형의요소인점 선 면에서직접적으로영감을얻었다고볼수있는주요작품의경향과특성을조사하고대표적인작품들을기초조형의개념및원리를바탕으로분석하였다. 조사결과특히 2000 년 s/s 콜렉션이후 2004 s/s 를까지를중심으로기초조형의기본요소를기본모티브로한다양한작품들이유행하였다. 디자이너 Jil Sander, Bill Blass 등은점구성을위주로공간감과중량감, 질감을변화한작품을보여주었다. I.S. Sunao Kuwahara, 등은다양한질감의선과선구성을응용한디자인을보여주었다. Vestium Officina, Loewe, 등은선을통한면분할이나다양한색채를사용한면구성을위주로한작품들을발표하였다. 중심어 : 기초조형요소 패션디자인 Abstract This paper aims to study the representation of basic design elements in patterns of fashion design by analyzing the examples and trends of how basic design elements have been represented in major collections of fashion designers, thereby contribute to enhancing the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basic design elements in the field of fashion design education. In order to accomplish this goal, utilizing the fundamental concepts and principles of basic design elements, we have analyzed the examples and trends of representation of basic design elements, focusing on the design works of fashion designers from the 2000 collections to the 2010 collections that can be viewed to have been directly inspired by three basic design elements. The result of the analysis shows that there was a popular trend of emphasizing basic design elements as a design motif particularly from the 2000 s/s collections to the 2004 s/s collections. In these collections, we have found a wide range of design works that were inspired by the three basic design elements of dots, lines, and faces. Designers such as Jil Sander, Bill Blass,..., etc. produced diverse designs that emphasized dots with various feeling of space, weight and texture. The collections by I.S.Suano Kuwahar,..., etc. were based on the concept of coordinating the design element of lines with various textures. Vestium Officina, Loewe,..., etc. produced the designs where faces were divided by lines in various ways and various forms of faces were decorated with diverse colors. keyword : Basic Design Elements Fashion Design * 본연구는 2010년가톨릭대학교교비연구비의지원으로연구되었습니다. 접수번호 : # 심사완료일 : 2012년 01월 06일접수일자 : 2011년 11월 08일교신저자 : 조정미, jungmee@catholic.ac.kr

2 패션디자인의문양에있어서기초조형요소의표현내용 197 Ⅰ. 서론최근디자인의여러분야에서는국내뿐만아니라세계적으로도우수한디자이너를양성하여국가브랜드경쟁력을높일수있는교육과정개발에노력하고있다. 특히미래디자이너들은다양한분야를넘나드는멀티디자이너로서타분야에도언제든지대응가능하며다른새로운디자인의영역을개발할수있는능력이우선적으로요구된다. 이러한능력을갖추는데있어가장기본이되는창의성을높여줄수있는체계적이고다양한기초조형교육에대한연구들이활발히진행되고있다. 따라서패션시장의전문가양성을목적으로하고있는의류학분야에서도미래를이끌어갈패션디자이너를양성하기위해서는디자인교육에서보다질적이고창의적인교육과정이요구되며, 특히실용성을중시하는상업디자인에서는간과하기쉬운기초조형교육의강화가중요하다. 패션디자이너들도매시즌제시할디자인의영감을얻기위해고심한다. 다양한디자인의아이디어중그들이디자인교육에가장먼저접했던기초조형원리나요소는그들에게항시좋은소재가된다. 한편으로기초조형의요소에서영감을얻은작품들은디자이너들의조형능력을보여주는좋은기회가되었으며, 트렌드에상관없이완벽한조형미의시도로인정받았고경우에따라서는트렌드를이끌기도했다. 따라서본연구는패션디자인분야에서의기초조형의중요성을인식하고패션디자이너교육에서이를더욱강화하기위하여일차적으로, 기성패션디자이너의작품중에서기초조형적접근과정을응용한사례및경향을살펴보고자한다. 구체적인목적은 2000년대이후 2010까지패션디자이너들의작품들중에서기초조형의요소인점 선 면에서직접적으로영감을얻었다고간주할수있는주요작품의경향과특성을조사하고주요작품들을기초조형의개념및원리를적용하여분석하는것이다. 연구방법은 2000년대이후 2010년까지 Paris, Milano, London, NewYork, Tokyo 의프레타포르테 (Pre t-a Porte) 에서발표된작품들중기초조형요소를응용한작품들의특성을조사하고, 이중특징적인주요작품들 을선정하여질적으로분석하였다. 분석에는트랜드잡지인, Fashion News, Gap Press, Collezioni Donna, Book Moda 등이사용되었다. 분석에선정된작품들은기초조형이론의적용의도가확연이들어난다고사려되는작품들로연구자를포함한전문가 3인의평가를통해선정하였다. 1차선정결과 150여개정도의작품이선정되었으나질적인분석에더비중을두고요소나원리가중복되는작품들중대표적이고연구의목적에가장부합되는 57개작품을중점으로분석하고보고서에수록하였다. 전체조사대상중기초조형요소를직접적으로응용했다고간주할수있는다양한작품들이조사되었지만, 논의를보다심도있게하기위하여옷전체를하나의공간개념으로보고문양화한기초조형의개념이강한작품들에보다중점적으로분석연구하였다. 반면도트나, 체크문양처럼텍스타일디자인의일반적패턴으로양식화된것은제외하였으나, 이중독장적으로변형되어표현방식이주목할것은분석에포함시켰다. 대표적인것이나특정작품에국한하여논의하였다. 이는향후이연구결과가패션디자인교육에서기초조형교육의표본자료로사용될것을고려하였기때문이다. 선정된작품들은기초조형이론서및논문등의연구에서제시된이론과개념을적용하여작품의경향및조형적특성을분석하였다. 이러한연구는패션디자인에서기초조형의구체적인활용여부를살펴보고, 더나아가패션디자인에적용될수있는다양한기초조형의원리및개념을파악하여, 창의력과조형능력, 문제해결능력과사고력을겸비한유능한패션디자이너를양성하기위한패션디자인의교육의교과과정및교육내용을마련하는기초가될것으로사려된다. Ⅱ. 기초조형의주요개념및이론조형이란여러가지물질을사용하여어떤관념에서의형체를만들어내는것이며 2차원, 3차원또는다차원의시 공간에서의가시적표시라고할수있다. 그러므로조형예술은대체로물질적재료를써서사물을

3 198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2 유형적으로표현함으로서만이성립되며시각을통한감각과정서를대상으로하는예술의한분야이다 [1]. 본연구는기조조형의요소에서아이디어를얻은현대패션디자이너의작품을기초조형의요소및원리로분석하였다. 분석에사용된기초조형의주요개념및이론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1. 기초조형요소조형작업의기초를이루고있는요소를살펴보면평면조형의기본요소인개념요소 ( 실제눈에보이는것이아니라느껴지는것 ), 구성요소 ( 조형의종국적외향 ) 를꾸미는시각요소, 구성전반의시각요소에내적상호관계를좌우하는공간요소가있다. 구체적으로개념요소는점 선 면 양의요소이고시각요소는위치 방위공간 중량감을뜻한다. 구성요소란정점 모서리 면의요소로지칭할수있는데, 이들상호요소의변화에따라서입체조형의기능과역할이확실하게전개될수있는것이다. 즉조형의가장기본이되는형태가갖는여러가지변화는형태의변화, 방위와방향의변화, 구조적인기교, 공간의활용, 모서리면정점의처리접합관계, 반복에다른변화와색채, 재료의대비감각을통한기초조형이론으로서그전개가가능하게된다 [2]. 이러한요소들은각기하나의의미를지닐수도있으나대개는각요소가전체적인의미보다는지배적일수없다. 즉각요소간의조화와대비는전체적인감상의전달에필요한요소로존재하는경우가많다 [3]. 2. 기초조형원리조형의원리란조형의시각적요소들이어떤특정한효과를성취하기위하여어떤방법으로결합해야하는가를결정하는하나의심미적인연관법칙이나구성계획이라할수있다. 즉대상의부분과부분, 부분과전체가어떠한질서를가지게할것인가를결정하는것이다. 디자인의원리라고도하며, 점, 선, 면, 형, 방향, 색채, 질감, 양감, 크기등서로다른요소들이표현될때일어나는현상을아름답고조화롭게만들어내는미의규칙이다 [4]. 특히그형식은주관적인것만이아니고객관성과보편성을가져야만하며, 이러한바탕위에서 디자인의독창성이찾아져야하는까닭에디자인의구성요소와원리들을익혀야하는것이다. 디자인이의미있는질서를창조하기위한의식적인노력이라고정의할때, 이러한보편적이고객관적인조형의원리를습득하여조형적질서를확립하는일은디자인과정에서가장기초적이고도중요한과정이라할수있다. 일반적으로논의되는조형의원리는학자들에따라약간의차이가있지만통일, 반복, 조화, 균형, 비례, 주조, 점이, 대비, 리듬, 강조, 공간, 변화의원리로요약될수있다 [4]. 3. 기초조형이론형태란구조를가진어떤것을말하는데 전체적형상 혹은 조립 이라는뜻으로그것은도형일수도있고멜로디또는동작일수도있다. 형태는영어로 shape, 독어로 gestalt', 불어로 forme 로 번역되는데, 다른자극을받아수용된것이우리내부의심리적메카니즘에따라하나의대상으로인식되는것을말한다. 형태에대한심리학적메카니즘에대한대표적인이론으로는게슈탈트의원리가있다. 형태의인식에대하여지각심리학자 ( 게슈탈트심리학파 ) 들인베르트하이머 (M.Wertheimer), 쾰러 (W. Koehler), 코프카 (K.Koffca) 는인간이통일과조화에대한기본적인요구를지닌다는관점에서출발하여, 인간은각각의형상들을단순한부분이아닌의미있는전체로서조직하므로서시각적인형태를인식한다고하였다. 특히베르트하이머는우리들이보는대상이물체로지각되는것은무엇인가의조건에따라형으로간추려진느낌이어디에서생기는가를심리학적으로연구했고근접성 (proximity), 폐쇄성 (closure), 유사성 (resemblance), 연속성 (good continuation), 단순성 (stereospecific symmetry) 의다섯가지원리를제시하였다. 이다섯가지요인들은그것들이개별적으로쓰이든상호결합해서쓰이든간에형태를고립되고무관한부분들이아니라의미있는전체로이해하는데도움을주는요인이다. 이와같은조형이론은 게슈탈트의법칙혹은원리 (Gestalt Theory) 라고불리면서 최대질서의법칙 이라고도한다 [5][6]. 이원리는우리가만든조형의시각적인지과정전반을지배한다고할수있다. 디자이너들은이원리를직접적으

4 패션디자인의문양에있어서기초조형요소의표현내용 199 로조작하여조형적효과를얻기도하지만우연한시도에의해작품에적용되기도한다. Ⅲ. 기초조형요소를응용한패션디자인문양연구 2000년도이후 2010년까지프레타포르테에서발표한작품들을살펴본결과, 특히 2000년 s/s시즌에서 2004년s/s 시즌에점 선 면을주제로한다양한작품이제시되어트렌드를주도한것으로나타났다. 각디자이너들이표현한작품들의조형적특성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1. 점구성을응용한패션디자인문양 일반적으로점은하나의위치를표시하며길이나폭이없는개념으로애기되지만디자인에있어서는상대적인개념으로크기가크거나특정형태를가지고있어도점의기능을할수있다 [4]. Jil Sander는옷이라는입체공간에서점의위치변화에따라공간의변화모습과움직임의모습을보여주었다 [ 그림 1]. Cividini 의작품은원의크기의변화에따라심리적중량감의변화를주고있으며, 옷의테두리에걸쳐져있는원의형상은활동감을주고공간이옷이라는틀밖으로펼쳐진다는것을암시해주고있다 [ 그림 2]. Bill Blass 는크기차이가있는비교적작은점을여러개배열하여면적에대비한군집된점의균형의효과를보여주었다. 동시에점의배열에서보여지는확산감과방향성이표현되었다 [ 그림 3]. 일반적으로점은원으로표현되지만실제적으로그형태에는의미가없다. 어떤형태이거나크기라도점의기능이있다면점이라할수있다. Victor Bellaish는다양한불규칙적인점을군집으로배열하여운동감을보여주고있다 [ 그림 4]. Sheila Maloney 는검은원피스에흰색투명재질의원단을덧붙여재질의중첩 ( 重疊 ) 의효과로서명암과원근감을표현하였으며, 반대로 10 SONO 10는원단을컷팅하여착용한옷과다른공간에있는것과같은둥근점을표현하였다 [ 그림 5]. 그림 1. 점의위치대비를응용한디자인 [9] 그림 2. 중량감과확장된공간감을표현 [10]. 그림 3. 작은점에의한군집과확산의효과 [11]

5 200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2 그림 4. 불규칙한형태의점구성디자인 [12] 그림 6. 다양한질감으로표현된점 [15][16] 그림 5. 패치워크와컷팅을응용한다른차원의점표현 [13][14] TWIST 에서는장식에사용되는기법들인비딩을 (beading) 통한점의다양한촉각적, 시각적질감의표현하였으며, Maurizio Pecoraro는프린트된패턴을사용하여점을찍지않고점을표현하는네가티브한점과포지티브한점구성의기법 [5] 을보여주었다. 점을둘러싼바탕면과점의문양을대비시켜시각적질감을대비시킨점구성의작품을보여주었다 [ 그림 6]. 텍스타일디자인에서점구성의가장일반화된양식은도트패턴 (dot pattern) 이라고할수있다. Valentino 는다양한직물의도트패턴을사용하여소재에따른조형미의변화를자유롭게구사하고있다. 투명한시폰소재와불투명니트직물을상하로조화시켜점구성질감의대비효과를보여주거나, 스팽글로돗트패턴을브레이드한소재에서나타나는촉감과광택의변화를다양하게표현하고있다 [ 그림 7]. 그림 7. 소재의질감을대비시킨표현방법 [17] 기초조형의가장대표적인이론인지각심리학자들이주장한게슈탈트의원리를잘표현한다양한작품들도제시되었다. 인간은각각의형상들을단순한부분이아닌의미있는전체로서조직해서점을다른시각차원의형태로인식할수있는작품들이제시되었다. Tokyo 1 er 의작품은작은점이일렬로배치되어점구성이지만점하나하나를인식하기보다는선으로느껴졌

6 패션디자인의문양에있어서기초조형요소의표현내용 201 으며, Paola Frani 의작품에서와같이같은크기점이규칙적으로배열된것이하나의면으로보이는시각적효과는게슈탈트원리를이해할수있는대표적인예라고할수있다. 더나아가 I.S. Sunao Kuwahara 는점의대소에따라강하거나약한질감으로표현되는시각적효과를이용해다양한크기의점을서로대비적으로사용하여시각적으로서로다른차원의면을표현하였다 [ 그림 8]. 기초조형의상관적인요소인색채는채도와명도로서무게감이나, 깊이감에의한원근, 수축과팽창의다양한시각적효과를유도하는역할을하고있다. EXTE 나 FENDI 에서는점의크기나갯수의차이에따른무게감의불균형을색상을사용하여균형된구성으로완성시켰다고할수있다 [ 그림 9]. 그림 8. 각각의점보다는전체의구성으로선이나면으로인식되는게슈탈트의원리를응용한디자인들 [18-20] 그림 9. 색상이주는무게감이나팽창감이용한점구성디자인 [21][22] 2. 선구성을응용한패션디자인문양 조사결과점과동시에선도패션디자이너들의영감의중요한원천이었다. 선은면이나입체, 공간을만들고부피와깊이를줄수있다. 또한선으로명암이나강약을줄수있고, 부드럽거나딱딱함, 차갑거나날카로운감정과느낌을표현할수도있다. 선은그리는데사용된재료에따라다양한질감을표현한다. 재료에따른질감적표현은직접적인표현의도이상의추상적인감정이나느낌을표현할수있다. 특히추상적경향을가진작품일수록선의역할은더중요하다. 복식에서선은신체를분할하여신체의새로운프로포션을만들거나, 다양한질감의변화에의한문양구성으로새로운이미지를창출하고있다. 선은크게곡선과직선으로나뉜다. 또교접되지않는선, 교접되는선, 교차하는선, 열려진선과닫쳐진선으로분류할수있다 [7]. I.S.Sunao Kuwahara, Salvatore Ferrgamo, Gianfranco Ferre, Y-3, Ralph Lauren, Tei Johjima등에서는수평선, 평행선, 사선등의교접되지않은선을응용한디자인을보여주었다. 특히사선은수평선에비해불안정하지만변화가많으며역동적이다, 운동감에서공간을가르는듯한수직선과는달리활동력이있는현대적이고젊음이넘치는에너지를가져주로 Ralph Lauren, Tei Johjima 같은캐주얼이나스포츠웨어브랜드에서많이사용되었다 [ 그림 10].

7 202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2 그림 11. 교접된사선을응용한디자인 [27][28] 그림 10. 교접되지않은선을응용한디자인 [23-27] Bill Blass는뻗어가면서서로교접되는사선을사용하였다. 굵은선과대비되는가는사선을서로교차시키거나멈추어, 집중과분산으로자유분망한운동감과공간의균형적배치를잘표현하고있다 [ 그림 11]. 그림 12. 선의굵기와간격의변화를응용한디자인 [29-32] CIVIDINI, MISSONI, Bill Blass, Antonio Marras, 등은선의굵기를이용하여농담을만들거나선의강약을

8 패션디자인의문양에있어서기초조형요소의표현내용 203 이용한율동감을표현하였다. 굵은선은강한힘, 가는선은날카로우며섬세하고스피드한느낌을준다. 또한굵은선은앞에, 가는선은먼방향에있는효과를줄수도있다. Antonio Marras 는같은폭의선구성중에다른굵기의선을넣으면효과가한층더강조시켰다. 또한반복되는평행의검은선 ( 포시티브한선 : positive line) 은선과선사이의흰선 ( 네거티브한선 : negative line) 을만드는효과를동시에갖는다. 특히 Bill Blass 는선의굵기를서서히변화시키므로서농담의인상을만들었으며, 동시에그강약에의해공간의시각적움직임이생겨나는디자인을시도하였다 [ 그림 12]. 시하였다 [ 그림 13]. MISSONI와 Pené Lezard 는지그재그의파상선을반복적으로되풀이해서사용함으로써요철의느낌을표현하였다. MISSONI 는파상선의각도를점진적으로변화시켜미세하게변화되는재질감의그라데이션효과를주었으며, Pené Lezard 는큰각도의파상선선을사용하여면의꺽임과같은큰입체감을주었다 [ 그림 14]. 또한선은다양한질감의표현에의해다양한추상적감정이나느낌이표현된다. 패션디자이너들도선의다양한질감을추상적인이미지의작품을만드는데사용하였다. Martine Sitbon 은불규칙한두께의선이나동양의수묵화같은번진듯한농담을응용한디자인을보여주었다. Hussein Chalayan은검은색연필을이용한반복된선작업으로일정영역이재질감을갖으므로서면으로보이는게슈탈트의원리가적용된시각적효과를보여주었다. Hiromichi Nakano는다양한색채의털실로서선구성을시도하여강렬하지만포근한디자인을선보였다 [ 그림 15]. 그림 13. 닫혀진선을응용한디자인 [33][34] 그림 14. 파상선의반복에의한요철효과 [35][36] EXTE와 Sport Max에서는닫혀진곡선인과직사각의선을다양한구도로반복적으로구성한디자인을제 그림 15. 다양한재질로표현된선 [37][38][40][49]

9 204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2 선구성에서색채의속성중가장주목해야할것은명도이다. 선의굵기나길이가일정하면밝은색의선은짙은색의선보다더가까이보인다. 또한밝은색의선이더확장되어보이는시각적효과를같는다. Nina Ricci는색상의명도차이와선두께를조합한선구성작품을보여주었다 [ 그림 16]. 로움을무채색의명도대비를이용해서새롭게구성하였으며, 특히 Kina Fernandez 의작품에서는무채색명도대비가되는광택이있는사각재료를패치워크기법으로구성하여독특한이미지를만들어내었다 [ 그림 18]. 그림 16. 색상의명도차이를응용한디자인 [41] 3. 면구성을응용한패션디자인문양 조형의출발은점 선이지만점과선이모이면면으로발전된다. 점과선모두지각되는거리나굵기, 거리에따라면으로느껴지기도한다. 또주어짐공간을선에의해분할함으로써만들어지거나 2개이상의면의관계에의해다양새로운면이만들어지기도한다. 2차원에서면의상관관계에따른생성원리는음과양의전환, 분리와접근, 겹침, 침투, 통합, 공제, 교차, 합치등이있다 [7]. 많은디자이너들이균형있는면분할을위해과학적인방법을연구했고수리적인수열과분할방법을이용하기도했다. Vestium Officina, Loewe는수직 수평선을사용하여피보너치수열 ( Fibonacci Sequence) 에의한비례분할을그대로옷에적용하는기법을보여주었다 [9]. 반면 Ralph Lauren 은수직. 수평선이같은넓이로규칙적으로반복된분할을사용하여통일감은있으나비례감이없어단조로운보수적인이미지의면분할을표현하였다 [ 그림 17]. Emporio Armani 는규칙적인면분할에서오는단조 그림 17. 수리적면분할을응용한디자인 [42-44]. 그림 18. 무채색의명도대비와질감을응용한면구성 [45][46]

10 패션디자인의문양에있어서기초조형요소의표현내용 205 TSE는겨울시즌에는직선과직선을사용한면구성을, 여름시즌에는직선과곡선을사용한면구성을응용한작품을제시하였다 [ 그림 19]. 선에의한면구성뿐만아니라기본도형인원 삼각형 사각형을사용한면구성작품도 TSE, Versus 의작품에서나타났다. 이러한작품들은원, 삼각형, 사각형등의기본적인기하학형태를주제로한구성이라도이들의구성 배열 겹침에의해서인간에게다양한형태로인지될수있고, 또어떤배색을하느냐에따라전혀다른형태로인지될수있다는게슈탈트의원리를보여주고있다 [ 그림 20]. 그림 19. 직선과곡선을사용한면구성 [47][48] 그림 20. 기본도형을사용한면구성 [49][50] Ⅳ. 결론및제언 2000년도이후 2010년까지프레타포르테에서발표된작품들을조사한결과특히 2000년 S/S 시즌콜렉션과 2004 S/S시즌까지를중심으로기초조형의기본요소인점 선 면을기본모티브로사용한문양들이콜렉션에많이제시되어트렌드의한부분을주도했다고할수있었다. 또한이시기에지역적으로는뉴욕콜렉션에서이런한모티브를사용한디자인들이타지역보다주도적으로제시되었다. 이러한경향은기초조형요소를사용한테마가모던하고세련된도회적인이미지를추구는몇몇미국디자이너들의정체성을잘표현해주는테마였기때문이라고유추된다. 과거의기초조형요소를사용한문양들은돗트패턴이나스트라이프패턴, 체크패턴들과같이일정요소를반복사용하는정형적인문양들이주류를이루었으나연구결과 2000년에서 2004년까지를중심으로기초조형적특성을중시하는미니멀리즘이나공간왜곡과변형같은표현방식이유행한미술사조의흐름에영향을받은문양디자인이적극적으로패션에서시도되었다. 특히앞서언급된몇몇디자이너들은의상을한폭의갠버스화하여현대미니멀리즘의회화작품의이미지로디자인한문양을제시하기도했다. 이러한경향은예술과패션의경계가허물어지고있는시대적특성을잘나타내고있으면, 앞으로도더욱발전적으로지속되리라사려되고패션이회화를넘어서는시대도예측할수있다고사려된다. 각디자이너들이표현한작품들의요소별조형적특성을세밀히살펴보면, 점구성을응용한작품들은점의위치, 방위, 중량감의시각적요소를구사하여움직임이나공간감의변화가느껴지게하거나활동감을느끼게한작품들과게슈탈트의원리들을직접구사한작품들이제시되고있었다. 선구성을응용한작품은다양한굵기의선과, 간격을이용하여, 선의열림과폐쇄, 선과선의교접, 교차를구사한작품들이보여졌다. 또한선의질감을표현하는기법들이다양한재료를사용하여구사되었다. 면구성을응용한작품들은 1차적으로선에의한면분할을응용한작품들이나왔으며, 특히수열에

11 206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2 의한분할선을의상에그대로표현하기도하였다. 더나아가면구성은다양한분할방법에색채배합이더해져다양한패턴을제시하였다. 작품의전체적인경향은패션디자인이지만은기초조형의기본요소및원리를원칙적으로단순히표현한경향이두드러졌다. 더우기신인디자이너들이나 Bill Blass, Ralph Lauren 등과같은대가들작품모두에서기초조형교과서에예시된평면조형의기본작품들을의상에그대로적용시킨것같은디자인들도의외로많이찾아볼수있었다. 이러한경향은패션디자인에서도기초조형은조형예술구현의원천이되고있는것을잘보여주고있는사례라고할수있다. 따라서기초조형이란초보나입문의개념을넘어서어떤조형에접근하기위한가장기본이되는사고와시각적공통언어의습득을의미한다는것으로서조형을다루는사람이평생습득해야하는필수요소라고할수있다 [8]. 따라서패션디자인교육에서도조형의원리와보편적진리를깨우치도록패션디자이너로서의기본토양을마련해주는기초조형과정을강화할필요가있다. 본연구의제한점은복식에서기초조형의요소와원리는입체와평면적인특성모두에서광범위하게분석될수있지만, 일차적으로점 선 면등의요소를중심으로평면적인문양디자인의작품들로한정하여연구하였으므로본논문의결과를확대해석하는데주의가필요하다할수있다참고문헌 [1] 이길순, 판재적층기법의입체디자인조형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3권, 제2호, pp , [2] 한석우, 입체조형, 미진사, pp.11-12, [3] 칸딘스키, 와실리, 차봉희역, 점 선 면 -회화적인요소의분석을위하여-, 열화당, pp.4-5, [4] 김인혜, 기초디자인-점 / 선 / 면, 미진사, pp.11-38, [5] 이시꾸라나오미, 김학성. 조열역, 평면구성, 조형사, pp.23-26, [6] 한국디자인도서출판위원회편, 기초디자인, 안그라픽스, pp.8-58, [7] 권상구, 기초디자인-평면구성을중심으로-, 미진사, pp.46-49, [8] 문찬, 김미자, 신희경, 임남숙, 이상훈, 기초조형 Thinking, 안그라픽스, pp , [9] Fashion News -2000/2001 f/w, Ji Sander, Vol.62, p , [10] Gap press s/s, Cividini, Vol.39, p.108, [11] COLLEZIONI a/w, Bill Blass, Vol.76, p.202, 2000 [12] Gap press- 2001/2002 a/w, Victor Bellaish, Vol.35, p.96, [13] Gap press s/s, Sheila Maloney, Vol.32, p.199, [14] Fashion news s/s, 10 SONO 10, Vol.59, p.101, [15] BOOK MODA,-2004 S/S, TWIST, No.70, p.179, [16] Fashion News, s/s, Maurizio Pecoraro, Vol.81, p.40, [17] Gap press, s/s, VALENTINO," Vol.32, p.64, [18] Fashion News- 2001/2002 a/w, Tokyo 1 er, Vol.71, p.132, [19] Gap press s/s, Paola Franii, Vol.31, p.111, [20] Fashion News-2001/2002 a/w, I.S. Sunao Kuwahara, Vol.71, p.67, [21] BOOK MODA S/S, EXTE, N.70, P.203, [22] Gap press- 2000/2001 a/w, FENDI, Vol.27, p.54, [22] Fashion news s/s, IS. Sunao Kuwahara, Vol.59, p.51, [23] Collezioni Donna- 2003, s/s, Ferrgamo, p.5, 2002.

12 패션디자인의문양에있어서기초조형요소의표현내용 207 [24] Gap press s/s, "Y-3, Vol.55, p.124, [25] Fashion news s/s, Ralph Lauren, Vol.65, p.38, [26] Book Moda s/s, Ralph Lauren, No.70, p.322, [27] Fashion News- 2001/2002 a/w, Tei Johjima, Vol.71, p.109, [28] Gap press- 2000/2001 a/w, Bill Blass, Vol.27, p [29] Gap press s/s, CIVIDINI, Vol.31, p.90, [30] Gap press s/s, MISSONI, Vol.23, p.82, [31] Gap press s/s, Bill Blass, Vol.23, p.138, [32] Collezioni Donna- 2000/2001 f/w, Antonio Marras, P.65, [33] BOOK MODA s/s, EXTE, No.70, p.203, [34] Gap press- 2000/2001 a/w, Sport Max, Vol.27, p.75, [35] Gap press s/s, MISSONI, Vol.23, p.82, [36] Collezioni Donna s/s, Pen Lezard, p.372, [37] Collezioni Donna- 2000/2001 f/w, Martine Sitbon, p.314, [38] Collezioni Donna s/s, Martine Sitbon, p.374, [39] Gap press s/s, Hussein Chalayan, Vol.32, p.145, [40] Fashion news- 2000/2001 a/w, Hiromichi Nakano, Vol.60, p.32, [41] Gap press s/s, Nina Ricci, Vol.24, p.70, [42] Collezioni Donna s/s, Vestium Officina, p.17, [43] Gap press- 2000/2001 a/w, Loewe, Vol.28, p.48, [44] Fashion news s/s, Ralph Lauren, Vol.65, p.52, [45] Gap press- 2001/2002 a/w, Emporio Armani, Vol.35, p.71, [46] Gap press- 2000/2001 a/w, Kina Fernandez, Vol.27, p.187, [47] Gap press s/s, TSE NEW YORK, Vol.31, p.149, [48] Gap press- 2000/2001 a/w, TSE NEW YORK, Vol.27, p.115, [49] Fashion news s/s, TSE, NEW YORK, Vol.65, p.44, [50] Collezioni Donna- 2000/2001 f/w, Versus, p.166, 저자소개조정미 (Jung-Mee Cho) 정회원 1982년 2월 : 연세대학교의생활학과 ( 이학사 ) 1992년 8월 : 연세대학교의생활학과 ( 이학박사 ) 1994년 3월 ~ 현재 : 가톨릭대학교의류학전공교수 < 관심분야 > : 문화예술콘텐츠-패션, 환경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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