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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東 亞 文 化 4 3 중국문학사를형성하는양대요인 팽철호 Ⅰ. 머리말 Ⅱ. 중국문학사를읽는몇가지이항구조 Ⅲ. 이성과감성 Ⅳ. 이성과감성의힐항관계로본중국문학사 Ⅴ. 맺음말

2 중국문학사를형성하는양대요인 1) 팽철호 * Ⅰ. 머리말 문학사는시간에따른문학의전개양상이다. 그러나문학사에등장하는주요한작가와작품을연대기적으로소개하는수준에만머무는것은문학사기술의소임을다했다고보기어렵다. 복잡하고다양한문학의시간적전개를요령있게정리하여독자의이해를돕고자하는것이문학사기술의목적이라면, 시간에따른문학의전개양상과특징을파악하고그의미를읽어내는것이문학사기술의중요한과제라고생각되기때문이다. 시간에따른문학의전개양상과그특징을파악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특정시대작가들의작품에나타나는공통된특징들이다른시대와는다른모습으로나타나는원인과이유에대한해명이선행되어야한다. 문학사의흐름을파악하는데에는한시대문학의성격결정에직접관계하는요소들을찾아내어그들이어떤방식으로작동하는가를알아내는것이무엇보다중요한것이다. 한시대문학에영향을주는요인들은다양하다. 예기 ( 禮記 ) 악기 *1) 국민대학교중어중문과교수 3

3 4 _ 東亞文化第 43 輯 ( 樂記 ) 에서 정치가잘되는시대의노래는편안한데, 그것은정치가조화로움을즐거워하기때문이다. 난세의노래는원망하는느낌이있는데, 그것은정치가잘못된것에대하여노여워하고있기때문이다. 망한나라의노래는슬픈데, 그것은백성들의괴로움을생각하기때문이다. 2) 라고하여특정시대문학과정치상황과의상관관계를설명한바있듯이, 삶의애환이표출되는문학작품에는민중의삶에영향을주는정치적요인이크게작용한다. 중당 ( 中唐 ) 시대의고문운동의발생이나, 전기소설의발생, 그리고변문 ( 變文 ) 에서촉발된강창문학의성행은서민또는시민의각성과그영향력의확대에큰영향을받은것이다. 그래서이경우는특정시대의문학에사회적요인이가장큰영향을끼쳤다고할수있다. 소설의성행과발달에는민중의오락적수요가동인으로작용하고있고, 그러한동인의형성에는사회적요인과함께경제적요인도작용하고있음을알수있다. 서민계층의각성과경제적여유가소설이라는오락적수요를창출하였다고생각되기때문이다. 위진 ( 魏晉 ) 시대에현언시 ( 玄言詩 ) 가유행하였고, 송시 ( 宋詩 ) 가설리적 ( 說理的 ) 성격을띠게된것은각기그시대에성행하였던청담사상과성리학이라는학술사상의영향을크게받았음이분명하다. 그리고송나라시대사의유행이그러하듯이특정시대에특정장르가성행하기위해서는그특정장르가그시점에이르러성숙한단계에이르지않고서는가능할수없는일이다. 그밖에도소동파가사의발전에끼친영향력에서볼수있는것처럼걸출한작가의출현은금세그에추종하는작가군을형성하고그로말미암아한시대문학의경향이일변하기도한다. 2) 治世之音安, 以樂其政和 ; 亂世之音怨, 以怒其政乖 ; 亡國之音哀, 以思其民困.

4 중국문학사를 형성하는 양대 요인 _ 팽철호 _ 5 이와 같이 개론적 수준에서 간단하게 검토해 보아도 특정 시대 문학 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복잡다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각 요인의 영향과 그에 따른 문학의 특징을 파악하는 시각은 단순하게 두 가지 요소 또는 두 가지 측면으로 정리될 수 있다. 정치적 영향의 경우 예기(禮記) 악기(樂記) 에서는 중간적 상황을 설정하고 있으 나, 기본적으로 정치가 안정되었거나 그렇지 않았는가에 주안점이 두 어지고, 사회적 요인의 파악도 전통적인 지배층이 사회를 주도했는가 아니면 피지배층에 해당하는 서민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자기 목소리를 내고자 했던가를 파악하는 데에 초점이 맞춰진다. 걸출한 작가의 역할 도 전통에 충실했는가 아니면 혁신에 관심을 기울였는가에 주목한다. 판도가 넓은 중국에서는 역대로 남방과 북방에 따른 지역적 차이가 현 격한 만큼 한 시대의 정치 문화의 중심지의 지역적 특성에 따라서도 그 시대 문학의 동향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 그렇다면 거시적으로 파악되는 문학사 역시 그런 방식으로 파악될 수 있지 않을까? 문학사의 전개도 크게 보면 어떤 대립되는 두 가지 성격의 상관관계에 의해 짜여지는 무늬의 연속으로 이해될 수 있지 않 을까 하는 것이다. 복잡한 요소가 얽혀 나타나는 현상을 이원이라는 거친 구도 속에서 이해하려고 하는 시도가 섣부른 일반화의 문제점을 드러낼 수도 있다고 생각되지만, 큰 흐름을 효율적으로 파악하는 데에 는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그 가능성을 타진해보기로 한다.

5 6 _ 東亞文化 第 43 輯 Ⅱ. 중국문학사를 읽는 몇 가지 이항 구조 1. 현실주의와 반현실주의 모순(茅盾)은 중국문학사를 장기적이고도 반복적인 현실주의와 반현 실주의의 투쟁의 진행 으로 규정했다고 한다.3) 중국문학사의 전개를 현 실주의와 반현실주의라는 두 가지 상반된 성격의 힐항관계로 파악했다 는 것인데, 중국문학사 전개양상의 특징을 요령 있게 개관한 것으로서 중국문학사의 한 특징을 잘 드러내고 있다고 하겠다. 그렇지만 어떤 원인으로 해서 그러한 중국문학사가 전개되었는가에 관심을 두게 되면 현실주의와 반현실주의의 힐항관계로 파악하는 것은 금세 한계를 드러낸다. 중국 역대의 문학가들의 현실주의 또는 반현실 주의의 기치 하에 문학을 해 왔다기보다는 어떤 요인에 의해서 추동된 문학사의 성격이 현실주의와 반현실주의가 번갈아 나타나는 양상을 보 인다는 점을 지적한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설사 장기적이고도 반복 적인 현실주의와 반현실주의의 투쟁의 진행 이라는 말을 시대에 따라 작가들의 현실주의 정신과 반현실주의 정신이 번갈아 나타나면서 중국 문학사가 전개되었다 라는 의미로 해석하더라도 특정 시대에 집단적으 로 현실주의와 반현실주의를 발현하게 한 원인에 대한 규명이 보충되 어야 한다. 그 뿐만이 아니라 문학에 반영된 현실에 대한 두 가지 상반된 태도 로 파악될 수 있는 현실주의와 반현실주의만으로 문학의 전반을 포괄 한다는 것 자체가 어려움을 안고 있다. 문학의 핵심적인 의의가 어디 3) 김학주, 중국문학사 (서울:신아사, 판 5쇄), 머리말 제1쪽.

6 중국문학사를형성하는양대요인 _ 팽철호 _ 7 에있는가에따라서본다면효용론적문학관과표현론적문학관, 또는효용론적문학관을근간으로하는고전주의와표현론적문학관을기저로하는낭만주의의상관관계로도파악할수있을것이기때문이다. 4) 그밖에도보는각도에따라서로다른두가지성향으로중국문학사를설명할수도있을것이다. 그렇게때문에현실주의와반현실주의가현상으로서의중국문학사전개를어느정도잘설명할수있다하더라도 왜그러한현상이생겼는가 를해명할수있는문학사를기술하는틀이되기에는역부족이라고하겠다. 2. 남방과북방 문학은철학또는사상과불가분의관련이있다는점에주목하면, 모순 ( 茅盾 ) 의현실주의는유가사상에기반을둔문학사상이며, 반현실주의는유가사상에대립되는사상특히도가사상에기반을둔문학사상이라고생각할수있다. 그러므로중국문학사의전개는현실주의와반현실주의의근간이되는유가적문학관과도가적문학관의힐항관계로치환해볼수있을것이다. 그렇지만이런구도의유용성을따지기전에중국에있어서의유가사상과도가사상은본질적으로중국의북방지역의특성과남방지역의특성을반영한사상이라는점을고려하지않을수없다. 그렇다면중국문학사전개의근원적요인으로서중국의북방적요소와남방적요소가고려해볼만하게된다. 4) 청나라시대에정리된중국의삼대시설이증명해주듯이효용론적문학관이구현된격조설과표현론적문학관이구현된성령설이외에도순수예술을지향하는신운설이매우큰비중을차지하고있다는것을보여주므로, 고전주의와낭만주의의이원구도로문학사를파악하는것은어려운일이다.

7 8 _ 東亞文化第 43 輯 과연중국문학은그시대수도의지역성, 곧어느시대의수도또는문화의중심이북방에있었는가아니면남방에있었는가에따라서매우다른양상을보인다. 남북조시대의남조문학과북조문학의현격한차이, 남곡 ( 南曲 ) 과북곡 ( 北曲 ) 의판이함은중국문학에서지리적요인이얼마나크게작용하고있는가를선명하게보여주고있다. 그러므로각시대의수도또는문화중심지의지역적특성을골간으로하여문학사를고찰하는것도의미가있어보인다. 그러나수도의지역적성격이변하지않는동일한왕조내에서도시기에따라서문학의경향이크게달라진다. 당나라시대를보더라도왕조초기와중기그리고말기에는큰차이가있다. 초기에는새왕조의정통성을분식하기위한가공송덕의성행으로유미주의가유행하는가하면, 중기에는내용의충실에보다큰의미를두는문학이유행하였고, 말기에는다시유미주의가유행하였다. 그렇다면수도또는문화중심지의지역성이한시대문학의성격을결정하는절대적인요인이될수는없다고하겠다. 남방과북방이라는지리적요인은기실특정시기중국문학에영향을주는여러가지요인중의한가지에불과한것이다. 다만그영향력이다른요소에비하여보다광범위하다고는할수있을것이다. 3. 음과양 중국인의세계관을잘보여주는음양이론은중국인의지혜의결정체이기도하다. 오늘날현실세계에못지않은비중을차지하고있는사이버세계의구축은전적으로컴퓨터의발달에힘을입고있고, 컴퓨터의작동원리가 0과 1로구성되는이진법이며, 그이진법은라이프니츠

8 중국문학사를형성하는양대요인 _ 팽철호 _ 9 가중국의음양사상에착안하여창안한것이라는말이있고보면, 음과양의이원논리는그응용가능성이매우크다는것을알수있다. 이러한음양이론으로써중국문학사의흐름도설명할수있음직하다. 음과양의힐항적관계로중국문학사를파악하고기술하는것이가능하려면먼저문학에서의음과양의규정이가능해야한다. 그러면도대체무엇을음으로, 또무엇을양으로규정할것인가? 강함이양이라고한다면문학에서는작품에감정이강력하게드러나있는것을양으로쳐야할것이다. 그렇다면감정이거침없이표출되어있는이태백의시는마땅히양이라고해야할것이다. 그런데이태백과는정반대성격의시인으로간주되는두보의사회시에도대단한격정이드러나있으니, 이역시양이되어야한다. 더욱이사회적가치를중시하는두보와는정반대의입장에서개인의우수와격정을쏟아낸굴원의 < 이소 ( 離騷 )> 도그성격이양이아니라고할수없다. 그러므로전통적인관점에서의음양이론은문학현상의차이를규명하는데에그다지효용이없다고해야할것이다. 4. 또다른가능성 중국문학사를현실주의와반현실주의의투쟁관계로파악한것과, 음양이론으로파악하려고한시도는모두중국역사의각시대별문학현상을규정하고그것이엮어지는양상을설명하려고한것이다. 이에대하여중국의남방적특색과북방적특색이라는이원으로해명하려고한것은특정시대의문학에영향을주는요인에주목한것이다. 그리고그요인은매우고정적인것이었다. 여기서발상의전환이필요한것은나타난현상만을규정하는것은

9 10 _ 東亞文化第 43 輯 역사의인과관계를소홀히하는것이고, 근본적인요인에만집착하는것은물처럼흘러가는문학사의역동적인속성을드러내지못한다는사실을깨닫는것이다. 문학사의전개양상에관여하는것으로서문학사의동적인속성과함께움직이는요소를발굴해내는것이시급한것이다. 변화하는문학사와같이움직이는것이라면그것은바로그문학사를구성하는인간의정신밖에없을것이다. 문학은인간의정신활동의소산이며정신의그림자다. 문학사상한시대문학의특성은한시대작가들의정신적인공통점이라고해도과언이아니다. 그러므로어느시대에는사람들의어떤정신적인측면이부각되고있는지를파악한다면그시대문학의특징을파악하기가쉬울것이다. 그렇다면인간정신의어떠한속성이문학에반영되어문학사의뚜렷한흔적을남기게되는것일까? 그것은다름아닌감성과이성이라고생각된다. 이성과감성은인간정신의상반되는두가지요소로서인간의사유와행동의특성을결정한다고여겨진다. 인간의다양한성격과다양한행동은한개인의정신속에서의이성과감성의비율에의해구성되는스펙트럼의다양성으로이해될수있을것이다. 특정시대의여러가지요인들에의해서인간의이성이발현되기좋은환경을구성하게되면, 그시대사람들의정신과행동에는이성적성격이두드러질것이고, 반대로감성이발현되기에합당한환경이라면그시대사람들의정신과행동은감성적성격을더강하게띄게될것이다. 정신세계의상반된성격이면서시시각각변하는감성과이성의움직임은바로그러한정신세계를담아내는문학의특성으로반영되기마련이다. 그러므로각시대의정신에서감성적요인과이성적요인의힐항관계에주목하여문학사를서술하는것은매우의미있는일이라

10 중국문학사를 형성하는 양대 요인 _ 팽철호 _ 11 고 생각된다. 각 시대에 따라 이성과 감성의 발현에 관여하는 조건들 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해서 먼저 면밀하게 관찰하여 이성과 감성 의 움직임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그에 상응하는 현상으로서의 문학 의 특성을 규정하는 것이 이해하기 쉬운 문학사를 기술하는 좋은 방편 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Ⅲ. 이성과 감성 1. 이성과 감성의 사전적 의미 철학에서 이성과 감성은 인간 내면세계의 상반되는 두 가지 속성으 로 파악된다.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우선 철학에서는 이성과 감성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그 사전적 의미를 먼저 살펴보기로 한다. 일 본 평범사(平凡社)에서 간행된 철학사전(哲學事典) 5)제1462쪽에는 이성 에 대하여, 그리고 제275쪽에는 감성 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 명하고 있다. (1) 이성 일반적으로는 본다든지 듣는다든지 하는 감각적인 능력에 대해서 개 념에 의해서 사유하는 능력을 말한다.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다 라고 말해질 때의 이성은 이 의미다. 그러나 인간이 이성적 동물이라는 것 은 단순히 개념적 사유를 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서만 이야기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른 동물들이 모두 본능적인 충동에 의해서 행동 5) 下中邦彦 編, 일본 東京:平凡社, 昭和 46년(1971년) 초판, 昭和 53년(1978년) 9쇄.

11 12 _ 東亞文化 第 43 輯 하는 것과는 달리 인간의 행위에는 의무라는 의식이 수반되는 것이 본 질적이며, 어떤 이성적인 움직임에 의해서 인도되는 것이 인간 행위의 특질을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이 본능 충동 감각적 욕구 등에 기반을 둔 행동에 대해서 의무 내지는 당위의 의식에 의해서 결정되는 행위를 이성적이라고 하고, 그러한 행위를 인도하는 능력도 이성 안에 포함된 다. 칸트의 실천이성은 이성의 이러한 움직임을 학문적으로 규정한 것 이었고, 해야 되기 때문에 할 수 있다(Du kannst, denn du sollst)"라 는 말이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처럼, 자율적으로 도덕법을 세우는 것뿐만이 아니라, 더욱이 행위를 스스로 결정한 도덕의 법칙에 합치되 게끔 인도해 가는 의지의 힘이 그것이다.6) (2) 감성 실천적 의미에 있어서는 신체적 감각에 관계된 전적으로 충동에 기 초한 자연적 욕구를 말한다. 통상 이성보다 하위의 것, 인간에 있어서 신적인 것이 이성인 것과는 상대적으로 그 동물적인 면이 감성이라고 여겨진다. 따라서 또 의지의 힘에 의해 극복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 6) 一般には見たり聞いたりする感覺的な能力に對して, 槪念によって思惟する能力 をいう. 人間は理性的動物である, といわれる場合の理性はこの意味である. し かし人間が理性的動物であるのは單に槪念的思惟を行ないうる能力だけについ ていわれているのではなく, 他の動物がすべて本能的な衝動によって行動するの に對して, 人間の行爲には義務の意識がともなうことが本質的であり, なんらか の理性的な動きによってみちびかれろこどが人間の行爲の特質をなしている. こ のように本能や衝動や感覺的欲求などにもとづく行動に對して, 義務ないしは當 爲の意識によって決定される行爲を理性的であるといい, そういう行爲をみちび く能力をも理性のうちにふくめる. カントの實踐理性は理性のこのような働きを 學問的に規定したものであって, 汝なしうべきがゆえになし能う(Du kannst, denn du sollst) という言葉があきらかに示しているように, 自律的に道德法を 立てるばかりでなく, さらに行爲をみずから定めた道德の法則に合致するように みちびいていく意志の力がそれである.

12 중국문학사를 형성하는 양대 요인 _ 팽철호 _ 13 다. 그러나 또 감성적 욕구의 만족을 행복이라고 보는 쾌락주의도 있 다. 이러한 감성적 욕구와 그것의 만족에 수반하는 쾌락을 어느 정도 부정하고, 혹은 긍정하는가에 따라서 서로 다른 윤리관이 생겨나는 것 이다.7) 2. 이성과 감성의 발현 조건 감성이 신체적 감각에 관계된 전적으로 충동에 기초한 자연적 욕구 라면 감성이 발현될 때에는 나 이외의 다른 사람에 대한 주의나 고려 는 전제되지 않는다. 곧 마음 내키는 대로 행동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감성이 발현되기 위해서는 그 감성에 대해서 적대적 입장에 있는 요소 들의 방해나 간섭을 받지 않아야 한다. 말하자면 남의 눈치를 보지 않 아도 되는 조건이 갖추어져야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본능적 충동을 긍정하는 사상이 유행하거나 감성을 제약할 수 있는 사회적 장치가 제 대로 작동되지 않은 때, 즉 무정부상태와 같은 혼란기에는 감성이 발 현되기가 쉬울 것이다. 또 개인적으로는 남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 고 자력으로 자신의 생존을 꾸려나갈 수 있을 때에 감성의 발현이 용 이할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이성은 사람으로 하여금 끊임없이 자성하고 자기규제를 하게 한다. 자신의 행위를 도덕의 법칙에 합치되도록 한다 는 말은 자 7) 實踐的意味においては, 身體的感覺に關係した全衝動にもとづく自然的欲求のこ とをいう. つねに理性より下位のもの, 人間における神的なものが理性であるに 對し, その動物的な面が感性であるとされる. したがってまた意志の力により, 克服されるべきものともされる. しかしまた, 感性的要求の滿足をもって幸福で あるとみる快樂主義もある. このような感性的要求, その滿足にともなう快樂を どの程度に否定し, あるいは肯定するかによって, ことなった倫理觀が生まれる のである.

13 14 _ 東亞文化第 43 輯 신에대한도덕적충실과함께타인의존재에대한의식이나그에대한고려를함축하고있기때문이다. 그러므로이성이작동한다는것은자기마음대로행동할수없는상황에처해있다는것을의미한다고할수있다. 그렇다면사회적규범이엄격히통제하는시대, 또는규범의통제를받지않을수없는사람들이주류를이루는시대에는이성이활발하게작동한다고하겠다. 아울러자기혼자의힘만으로는생존을보장받기힘들어타인의도움을필요로하는상황에서는감성보다이성의작용이우세해진다고할수있는것이다. 썩좋지않은환경에서생존하기위해서는여러가지를신중히생각해야하고그런과정속에서이성이큰역할을하는것으로생각된다. 3. 문학에반영되는이성과감성 문학에이성적요소가작용하면남을의식하는심리적특성이작품에반영되기마련이다. 그래서자연히자기검열적요소가많아지고, 문학의타인에대한영향에신경을쓰는현상이나타난다. 여기서문학의대사회적영향력을중시하면서문학작품에는독자들에게도덕적감화를줄수있는내용을담아야한다는효용론적문학관이대두한다. 그런점에서중국문학에서이성이득세하는시기와정통유가사상이통치이데올로기의지위를굳건히지키고있을시기는대체로일치한다. 이성이우세를점하는시기에문학작품은기성의권위를존중하면서형식을중시하게된다. 이성을매우중시하던시기에유행한고전주의에서문학의형식을중시했던것은같은맥락이다. 이성이우세를차지하면문학의내용은도덕적으로절제되며, 수사또한교훈적내용을

14 중국문학사를형성하는양대요인 _ 팽철호 _ 15 원만히표현할수있는선에서만용인된다. 이성이득세하는시기에는기득권층이정통으로인정하는장르가유행하게되며, 중국에서는전통적으로시와산문이그러한장르에해당한다. 감성이득세를하면문학에는작가가생각하고있는바를아무런거리낌없이발산하게된다. 문학은극히사적인정감표출의수단이됨으로써표현론적인문학관이대두한다. 또감성은본능적욕구를긍정하므로감성이지배하는문학에서는본능적욕구를마음껏발산하는것을능사로한다. 그래서도덕적으로지탄을받기쉬운색정문학이고개를들고, 말초적쾌락을추구하는화려한수사가동원되기도한다. 서양의낭만주의와비슷한양상을보이게되는데, 사상적으로는낭만주의적색채가강한도가계통의지지를받는다. 장르로는감성의표출에많은비중을두는희곡이나소설이득세를하게된다. 8) Ⅳ. 이성과감성의힐항관계로본중국문학사 1. 이성과감성에영향을주는요인들 (1) 지리경제적요인 중국문학에서남과북에따르는지리적요인은한시대문학의특징 8) 최고권력자와민중의사이에서도덕적규범의견제를강하게받는사대부들과는달리민중들은정신적으로상당히자유롭다. 그래서그들의정신에는감성적요소가상대적으로두드러지게된다. 그렇기때문에민중들은전통적으로도덕적교훈과는다소거리가있는, 인간의본능적욕구를긍정하는내용을주로다루는희곡과소설을선호하였을것이다. 중국문학에서희곡과소설을속문학으로분류하는것은이두장르의감성적속성에주목했기때문일것이다.

15 16 _ 東亞文化第 43 輯 을결정하는여러요인들중에서도비교적그영향이큰것이라고할수있다. 잘알려져있듯이중국의전통적북방이라고할수있는황하유역은기후가한랭하고토양이척박하여생존여건이썩좋지못하다. 따라서혼자의힘으로는생존하기힘들어집단적협력이매우필요하다. 곧남의눈치를보아야생존을도모할수있는지리적조건이므로이성이발달할수밖에없는환경이다. 그러므로이러한특성을가진중국의북방에서이성을중시하는유가사상이생성된것은매우자연스럽다. 문학의경우도마찬가지다. 남북조시대의문학에서볼수있듯이중국의북방을배경으로이루어진문학은매우이성적특징을띠고있다. 한편중국에서전통적으로남방으로간주되는양자강유역은상대적으로기후가온난하고강수량도풍족하여물산이풍부하다. 북방과상대적으로보면기후의유리한조건덕에생존에타인의힘이덜필요하다. 그래서남들의눈치를많이보지않아도되고그런까닭에감성의활동이자유로워진다. 중국의남방에서배태된도가사상이개인주의적이며감성적요소가강한것도그러한지리적영향을받았기때문이다. 역시남북조시대의남조의문학에는북조의문학에비해감성적인측면이더강하게부각되는것을확인할수있다. 남북조시대남조에서성행하였던유미주의는남방적특성을반영하는것이라고했지만, 그것은궁극적으로남방이라는지리적조건이경제적으로삶의여유를제공했기때문이다. 그런의미에서이글에서문학에대한그러한요소의작용을 지리경제적요인 이라고명명한것이다. 그러나그경제적상황의차이는지리적차이에의한기후에의해형성되는것이므로, 지리적요인이보다본질적이라고하겠다. 그러므로한시대의문학의특성을고찰할때에는그시대의정치적문

16 중국문학사를 형성하는 양대 요인 _ 팽철호 _ 17 화적 중심지의 지리적 위치가 어떠한지를 먼저 살펴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2) 정치적 요인 머리말 에서 예기(禮記) 악기(樂記) 의 말을 인용하여 정치적 상 황과 문학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포괄적인 언급을 한 바 있다. 여기서 는 동일한 왕조 내에서도 시기에 따라 정치적 상황이 일정한 패턴으로 변화하며, 그에 따라 문학도 함께 변하는 모습을 살펴보기로 한다. 한 왕조의 도읍이 한 위치에 고정되어 있다고 해도 그 왕조가 건국 초기에 해당되는가 아니면 전성기인가 또는 왕조가 몰락을 향해 가고 있는 말기인가에 따라서 문학의 성격이 크게 달라진다. 왕조의 건립 초기에 개국 황제는 기세가 등등하고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게 된 다. 새로운 왕조의 정통성을 분식하여야 하는 대신들은 황제의 욕구를 알아서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런 까닭에 왕조의 개국 초 기에는 통상 극도의 미사여구를 동원한 유미주의 문학이 성행한다. 왕조가 안정기에 접어들면 여러 계층의 이해를 조정해야 하므로 자 연히 이성이 활발하게 활동을 한다. 그래서 문학도 사회적 영향에 신 경을 쓰게 된다. 내용은 정제되고 수사는 절제되는 경향을 보이게 되 는 것이다. 그러나 왕조의 말기에 이르면 사회의 기강이 무너지고, 그에 따라 타인과의 충돌이 불가피한 감성의 분출을 억제하는 이성적 견제장치도 작동하지 않게 된다. 문학은 고삐가 풀린 감성을 따라 본능적 욕구 분 출에 집착하며 유미주의에 탐닉하게 된다. 공히 감성이 득세하는 시기라 하더라도 왕조의 초기와 말기는 그 성 격이 다소 다르다. 왕조 말기의 유미주의는 주제와 그 주제를 포장하

17 18 _ 東亞文化第 43 輯 는수사모두에감성적색채가농후하지만, 왕조초기의유미주의에서는수사는감성의지배를받고주제를중심으로하는내용은이성적요소가많다. 왕조초기의유미주의가이중구조를띠는것은그시기에문단의주도권을장악하는대신들이수사는황제의감성에맞추지만, 주제와내용은황제의눈치를보아이성적으로절제하지않을수없기때문으로여겨진다. 이처럼특정왕조의초기와중기와말기는각시기의정치사회적요인에의하여각시기의독특한성격이나타나게된다. 대체로보아왕조의초기와말기에는감성이득세하고, 안정기인중기에는이성이세를얻는양상을보인다. 그러므로중국문학사의특정시기문학의경향을고찰할때에는그시기가왕조의어느시기에해당하는지를살펴보지않을수없는것이다. (3) 사회적요인 9) 왕조의시기에따른문학경향의차이는그시기에문학을주도하는계층의차이와도밀접한관련이있다. 왕조의초기에문단을이끄는집단은통상황제의측근에서고위직을차지하는대신들이고, 그들이글을쓰는목적은대개가황제의환심을사기위한것이다. 그러므로이시기의문학은본질적으로절대권력자인황제에의해주도되는시기라고하여도무방하다. 그리고중기에는대개관료를포함하여사회의중견으로서의역할을담당하는사대부들이문단의주도권을쥐고, 9) 정치는바로사회에영향을미친다. 그러므로문학에대한정치적요인에는이미사회적요인도포함되어있기때문에그것을정치사회적요인으로묶었어야했으나, 순수사회적인요소도있다고생각되어따로논한다. 여기서는순수사회적인요소로생각되는것으로문학을주도적으로담당하는계층의특성에따른문학의성격차이를조명하고자한다.

18 중국문학사를형성하는양대요인 _ 팽철호 _ 19 말기에는서민들이나권력에서소외된지식인들이문단의경향을주도한다. 대체적인경향으로보아왕조의초기와말기에유미주의적경향이나타나는것은바로그시기가감성이발현되기에적합하다는것을의미한다. 곧절대권력자로서남의눈치를볼필요가없는황제가주도하는문학이거나사회적으로가진것이없기때문에잃을것이없어서마음내키는대로해도별탈이없는계층에서는감성적요소가두드러지는것이다. 그에비하여제도권에속해있으면서아래위로눈치를보아야될입장에있는사대부들의경우에는부득불감성을절제하는이성이발달할수밖에없게된다. 그러므로특정시대문학의특성을논할때에는그시대문단의주도세력이어떤계층에속해있는가를살펴보지않을수없다. 원 ( 元 ) 나라시대에감성적요소와잘어울리는속문학의한갈래로서의희곡이크게성행할수있었던것도원나라왕조의반문화적통치정책에의해문단의골간인사대부들이 10등급의사회계층중꼴찌인거지의바로앞단계인 9등급으로떨어졌기때문으로생각된다. 가진것없고잃을것없는그들로서는감성이비교적자유로울수있었다고생각되기때문이다. 원나라시대문학을논하면서희곡의흥성원인을따질때에는감성에잘어울리는속문학의성행을촉진한요인으로서이와같은사회적요인을고려하지않을수없는것이다.

19 20 _ 東亞文化 第 43 輯 (4) 경제적 요인10) 앞서 지리 경제적 요인 에서 살펴본 바 있듯이 경제적인 요인은 인 간의 삶의 방식과 직접 관련이 있다. 생존 환경의 열악함은 이성의 작 용을 촉구하고, 일정 이상의 경제적 여유는 감성이 활기를 띠게 한다. 중당시대에 전기소설이 발달하고, 명대에 소설이 성행할 수 있었던 것 은 도시 상공업의 발달이 감성의 활동을 촉진하는 경제적 여유를 제공 했던 것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고 할 것이다. 경제적인 여유는 감성 을 해방시키고, 감성의 해방은 소설과 같은 속문학의 발달을 자극하는 것이다. 2. 중국문학사 각 시대의 특징 (1) 선진(先秦) 시대 북방의 경우 시경(詩經) 이 대표한다. 시경(詩經) 의 배경이 북 방인 만큼 그 지리적 특성에 의해서 이성이 우세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러나 시경(詩經) 이 본질적으로 민가를 채집한 것인 만큼 하층민의 특성인 감성적 요소도 간과할 수 없다. 시경(詩經) 중에는 감성이 강하게 드러난 음시(淫詩)가 더러 포함되어 있는 것은 바로 그런 민중이 노래한 민가적 특성 때문이다. 그러나 시경 중에 서도 아(雅) 와 송(頌) 은 조정의 악가로 채택된 만큼 내용적으로는 이 성적 속성이 강하다. 다만 그 역시 최고 권력자를 염두에 둔 것인 만 큼 일반적으로 왕조 초기의 문학이 그러한 만큼 수사가 강조되는 측면 10) 지리적 요인에 전적으로 지배받지 않으면서 시대의 발전이나 기타 요인의 변화에 의해 경제적 환경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지만 별도로 거론 하기로 한다.

20 중국문학사를 형성하는 양대 요인 _ 팽철호 _ 21 이 있다. 한편 초사(楚辭) 는 남방적 특색을 잘 보여주고 있다. 남방이 감 성이 활동하기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는 만큼, 화려한 수사와 격정의 거침없는 표출에서 감성적 성격이 농후하게 드러난다. 주로 작자가 익 명으로 되어 있거나 집단 창작의 결과물인 시경(詩經) 의 경우와는 달리 개인의 이름을 내걸고 작품 활동을 했다는 점 역시 감성적 요소 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하겠다. 전국(戰國)시대에 유행한 산문에는 이성적 요소가 강하다. 정세가 혼 란스러워 생존을 위한 이성적 사고가 필요한 시기였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가 왕조 말의 감성적 유미주의와 다른 점은 왕조 말에는 대개 무력감이 시대를 휩쓸지만, 전국시대에는 훗날 사대부 계층에 해 당하는 사람들이 저마다 평화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충만해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이 보다 힘 있는 권력자들을 염두에 두 고 글을 써야 했다는 점도 이성적 성격이 짙어지는 데에 일조를 했다 고 생각된다. (2) 한(漢)나라 시대 한나라의 수도는 북방이므로 이 시대의 기본적인 성격은 이성적 요 소가 강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런 기본적인 요소를 능 가하는 것이 절대 군주의 기호다. 진(秦)나라의 명맥이 오래 가지 않은 만큼 한나라는 절대군주 시대가 실질적으로 시작되는 시기였으며, 한 나라의 절대군주는 자신의 권세에 걸맞은 오락적 수단을 문학에서 찾 았다. 그로 말미암아 황제 주위에 있던 궁정 문인들은 황제의 그런 기 호에 부응하기 위해서 미사여구로써 향락을 부추기는 내용의 작품을 만들었다. 그로 말미암아 한나라 시대를 대표하는 부(賦)는 비록 북방

21 22 _ 東亞文化 第 43 輯 을 배경으로 유행했음에도 감성적 요소가 강한 장르가 될 수밖에 없었 다. 부를 향수하였던 이들이 절대 권력자인 황제이거나 그의 일족인 제후들이었던 만큼 그들은 남의 눈치를 볼 것 없이 감성적 욕구의 마 음껏 분출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다만 한나라 시대에 유행하였던 악부(樂府)에는 북방적 성격이 잘 반영되어 이성적 특성이 두드러진다. 중당(中唐)시대의 이성적인 일군 의 시인들이 교훈적이고 유익한 작품을 쓰자는 신악부운동(新樂府運 動) 을 전개하면서 이 악부를 모델로 하였던 것은 그 때문이라고 생각 된다. 그렇지만 악부가 기본적으로 민중의 작품이었던 만큼 그 속에 스며있는 감성적 요소도 간과할 수 없다. (3)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 시대 위진남북조시대의 실질적인 시작이라고 할 건안(建安)시대의 상황은 지리적으로 북방적 요소를 기저로 하고 정치적으로는 난세에 처해 있 었다. 그러나 이 시대에는 전국시대처럼 문단을 주도한 지식인들이 새 로운 세계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난세를 보는 그들의 비감 이 이성적으로 잘 절제되어 있는 양상을 보인다. 이후 서진(西晉) 시대 까지는 혼란한 시대가 오래 되면서 문인들 사이에서는 현실로부터 거 리를 두고 싶어 하는 정서가 형성되었고, 이로 말미암아 왕조 말과 같 은 무력감에 빠지게 된다. 그 결과는 감성의 득세로 인한 유미주의의 대두다. 남북조시대는 중국의 남방적 요소와 북방적 요소가 선명하게 대비를 이루며 공존했던 시기다. 북조는 이성적이다 못해 메마른 느낌을 주는 양상을 보였고, 남조는 감성적 문학의 극치를 보였다. 남조 문학이 역 대로 유미주의니 퇴폐적이니 하는 비판을 받게 되는 것은 중국 남방의

22 중국문학사를 형성하는 양대 요인 _ 팽철호 _ 23 감성적 특성이 극도로 드러나 절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4) 수(隋)나라 시대 중원의 통일로 정치 문화의 중심지가 다시 북방으로 돌아간 시대다. 그러므로 수나라는 기본적으로 이성적 요소가 강할 수 있는 조건을 갖 추었다. 그러나 그 전 시대까지 이어져 오던 감성적 문학의 관행을 일 시에 떨쳐내기는 어려운 형편이었다. 문제(文帝) 시대에 이성적 문학으 로 방향을 전환할 수 있었던 데에는 문제라는 절대군주의 의지가 가장 큰 역할을 하였다. 문제를 이은 양제(煬帝) 시대에 문학이 일시에 감성 적 유미주의로 선회하게 되는 것 역시 양제가 그러한 경향의 문학을 선호하였기 때문이다. (5) 당(唐)나라 시대 기본적으로 북방의 이성적 기조가 주류를 이루던 시대다. 그러나 그 전 수나라 시대에 남북간의 운하가 개통되어 남북간의 왕래가 용이해 짐으로써 그 전 시대에 비해 북방적 요소는 다소 약화된다. 당나라 시 대를 일컬을 중국의 남방적 특성과 북방적 특성이 조화되었던 시대라 고 하는 것은 그런 이유에서다. 그럼에도 북방의 이성적 기조가 주류 였던 것은 분명한 일이다. 당나라의 초기인 초당(初唐)시대에는 왕조 초기의 특징을 여실히 보 인다. 새로 개국한 나라와 그 황제의 정통성과 정당성을 분식하기 위 한 감성적 유미주의가 득세하는 것이다. 수사에서 화려함을 보이는 것 은 황제의 기호에 맞추기 위한 것이고, 내용이 퇴폐적 감성으로 흐르 지 않은 것은 황제의 존재를 고려하였기 때문이다. 성당(盛唐)과 중당(中唐)시대에는 북방의 이성적 요소가 확실하게 주

23 24 _ 東亞文化 第 43 輯 류를 형성한다. 특히 중당시대에 변려문에 반대하는 고문운동이 주창 되고 신악부운동이 일어난 것은 이성이 지배하는 문단의 특성을 여실 히 보여준다. 이 시대 문단의 주도 세력이 절대 권력자와 민중의 사이 에 있는 사대부들이었다는 점이 이 시대 문학의 이성적 특성을 형성하 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만당(晩唐)시대는 왕조 말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감성적 유미주의 시대다. 감성이 지향하는 화려한 수사에 어울리는 변려문이 부활하였 고, 본능적 욕구의 분출에 열을 내는 색정적 분위기가 시단을 풍미하 였다. (6) 송(宋)나라 시대 북송의 수도가 북방에 있었던 만큼 이 시대는 이성적 성격이 문단을 주도하였다. 이 시기에 유행한 성리학은 이 시대의 이성적 성격을 더 욱 강화시켰다. 송시(宋詩)의 이성적 성격은 이 시대 문학의 전반적인 경향을 대변한다고 하겠다. 그러나 왕조 초기에는 일반적인 왕조 초기의 양상을 그대로 보여주 었다. 궁정의 고위 관료들이 중심이 된 작가들이 문단의 주도권을 쥠 으로써 수사상에는 감성적 요소가 두드러졌다. 북송 초기에 유행한 서 곤체(西崑體)가 바로 그것이다. 남송(南宋)시대에는 수도가 남방에 있었으므로 남방적 특성이 기저 를 이룬다. 특히 왕조말의 분위기가 겹쳐지면서 감성적 요소가 두드러 지게 된다. 영가사령(永嘉四靈)을 필두로 하여 남송 말엽의 시단에 불 어 닥친 유미주의적 풍조가 그 좋은 예가 된다.

24 중국문학사를 형성하는 양대 요인 _ 팽철호 _ 25 (7) 원(元)나라 시대 앞서 이성과 감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중에서 사회적 요인 을 거 론하면서 말했듯이, 이 시대의 문학을 논하기 위해서는 정치적 상황에 영향을 받은 사회적 요인에 주목해야 한다. 하층민으로 전락한 지식인 들은 민중적 장르인 희곡을 통해 그들의 정감을 분출해내었다. 그러므 로 이 시대의 문학은 기본적으로 감성이 우위를 점하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희곡이라는 장르에 국한해서 보자면 말이 조금 달라 질 수밖에 없다. 남곡(南曲)으로 씌어진 명(明)나라 시대의 전기(傳奇) 에 비하여 북곡(北曲)으로 씌어진 원나라 시대의 희곡은 상대적으로 이 성적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8) 명(明)나라 시대 명나라 역시 통일 왕조이고 초기 얼마간을 제외하고는 수도를 북방 에 두고 있었으나, 이 시기는 이미 중국 남방의 경제적 번성으로 문화 의 중심지가 남방으로 옮겨간 시대다. 따라서 이 시대 문학의 전반적 인 경향은 감성이 주도를 하게 된다. 경제의 발전에 따른 삶의 여유가 감성의 분출을 촉진하였던 것이다. 그 때문에 이 시대에는 감성적 장 르의 대표격인 소설이 크게 성행하였다. 그러나 이 시대에는 북방적이며 이성적 특성도 존재한다. 수도가 북 방에 있었던 만큼 국가 경영에 참여하는 사대부 문학가들은 철저히 이 성적 면모를 보였다. 그들은 정통으로 인정되는 시와 문을 중시했을 뿐만 아니라, 규범을 중시하여 급기야 문장은 반드시 진(秦)나라와 한 (漢)나라의 것을 배우고, 시는 반드시 성당의 것을 배워야 한다 라는 구 호를 내걸기도 하였다.

25 26 _ 東亞文化 第 43 輯 따라서 명나라 시대의 문학적 특성을 살필 때에는 정권에 동참한 사 대부들과 민중들이 전혀 다른 양상을 띤다는 데에 주의를 해야 한다. (9) 청(淸)나라 시대 북방 민족인 만주족이 중원을 통치하면서 한화(漢化)의 길을 가던 시대인 만큼 중국의 북방적 요소가 주류를 이루는 시대다. 그래서 이 시대는 어느 시대보다도 이성적 요소가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대 의 문학은 창작보다 학술적 연구에 더 큰 성과를 보인다는 점은 이 시 대의 문학이 얼마나 이성 일변도로 흘렀던가를 보여준다. 만청에 견책 소설(譴責小說)이 성행하기 전까지는 명나라 시대에 성황을 이루었던 소설이 여러 방면에서 견제를 받았던 것도 이 시대의 문학의 이성적 면모를 보여주는 좋은 예가 된다. Ⅴ. 맺음말 문학은 인간의 정신활동의 산물이므로 이성과 감성이라는 인간 정신 의 두 측면과 긴밀한 상관관계를 가진다. 그러므로 문학사를 인간의 이성과 감성의 발현 양상에 주안점을 두어 고찰하는 것이 문학의 본질 에 보다 근접하는 방법일 것으로 생각한다. 자연적 인적 환경 요인에 억압적이고 강제적인 요소가 있을 때에 사 람들은 이성적으로 되지만, 그러한 견제 요인이 없을 때에는 감성적으 로 된다. 중국문학에서 이성이 우세를 보이는 시절에는 대개 수도의 위치가 북방이거나 정치상황이 안정된 국면을 보인다. 장르적으로는 정통문학이 발달하고, 수사적인 측면에서는 교훈적 내용의 전달을 중

26 중국문학사를형성하는양대요인 _ 팽철호 _ 27 시하는달의주의가득세를하며, 규범적의미를가지는형식과율격을중시한다. 그리고문단을주도하는세력은대개현실정치에발을담그고있는관료적문인들이다. 반면감성이우세를보이는시기는수도의위치가남방이거나정치가혼란한경우가많다. 장르적으로는지배층의입김이크게작용하지않는속문학이발달하고, 수사적으로는감각적자극을극대화하기위해노력함으로써유미주의적경향을띠게된다. 그리고문단의주도세력은정권에서소외된지식인들이거나일반민중인경우가많다. 그러나이시기는정치적으로는안정되지않는다하더라도경제적으로는여유가있는경우가많다. 경제적여유는감성을발달시키는토양이기때문이다. 그래서정치사회적으로안정되어있으면서경제적인여유가있는시절에는지배층인사대부의문학과피지배층인민중의문학에서서로상반된경향이나타나기도한다. 이러한요소를염두에두고선진시대부터청나라시대에이르는각시대문학의개략적인특성을짚어보면, 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대략감성적특징과이성적특징이번갈아나타나는문학사가구성될수있는것으로생각된다. 그래서 이성과감성의이원頡頏적관계 로중국문학사를해석할수있는가능성을확인하였다고잠정적인결론을내려본다. 다만이러한결론의도출과정에소략하고거친면이없지않기때문에, 앞으로기회가닿는대로여러가지선행연구자료와구체적인문학현상을참조하고연구하여그타당성을재검토하고보완하고자한다.

27 28 _ 東亞文化第 43 輯 參考書目 중국문학사, 김학주, 서울 : 신아사, 판 5쇄. 哲學事典, 下中邦彦編, 일본東京 : 平凡社, 昭和 46년 (1971년) 초판, 昭和 53 년 (1978년) 9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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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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