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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의류산업학회지 pissn 제 17 권제 3 호, 2015 eissn < 연구논문 > Fashion & Text. Res. J. Vol. 17, No. 3, pp (2015) 현대남성스커트의성별이미지에따른디자인특성과남성적이미지의확장 류림정 이지현 연세대학교생활디자인학과 Design Characteristics of Contemporary Male Skirt and Expansion of the Masculine Image Limjeong Ryu and Jeehyun Lee Dept. of Human Environment & Desig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Abstract : Male skirt is found in traditional costumes all over the world. Due to the development of tailoring skills in the early Middle ages, men started wearing breeches and pantaloons gradually distinguishing the different characteristics of menswear and womenswear. Since then, skirt became the strong representation of the female gender, symbolizing the feminism. However, under the influences of technological development and diversification in 2000s, gender identity has been diversely expressed in modern fashion allowing male gender to embrace different sexual identitie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nature of male skirts, which have been popularized in modern men's fashion through both the expressional elements and compositional elements. This study associates design elements of male skirt, gradually appearing in the contemporary men s fashion with the sexual symbolism and reinterpreted it's significance in the flow of the modern fashion. Reinterpretation of the gender image in costumes are considered to contribute to the cultural context and extension in diversity. These research results forms a basic foundation to expand in studies of men's fashion design and gender image of costumes through cultural contexts and it's changes. It is considered that this can lay groundwork to make various attempts at passing over the archetype of the gender image besides the continuous appearance of male skirt in the field of fashion design. Key words : femininity( 여성성 ), image of gender( 성별이미지 ), male skirt( 남성스커트 ), masculinity( 남성성 ), men s fashion( 남성패션 ) 1. 서론 1.1. 연구의배경및의의최초의의복형식이었던스커트 (Skirt) 는하반신을감싸는형태로본래성에구애받지않고남성과여성모두가착용하는공통의복식이었다. 남성스커트는고대이집트, 로마, 그리스와곳곳에세계전통복식에서나타나있다. 중세초기테일러링 (Tailoring) 기술이발달하면서남성이브리치 (Breeche) 형태의바지와판탈롱을착용하게되었고, 점차남녀의복식이구별되기시작하였다. 이후, 스커트를착용하는남성들이사라지면서현대의스커트는여성하의를대표하는상징적의복으로인식되었다. 2000년대에들어테크놀러지의발달과다원화영향으로현대패션에서다양한성정체성표현이이루어졌다. 이러한현상을통해유니섹스 (Unisex), 앤드로지니어스 (Anderogous), 메트로섹슈얼 (Metrosexual), 위버섹슈얼 (Uebersexual), 젠 Corresponding author; Jeehyun Lee Tel , Fax ez2@yonsei.ac.kr 본논문은석사학위논문의일부임. 더리스 (Genderles), 크로스섹슈얼 (Crosssexual), 테크노섹슈얼 (Technosexual) 등과같이남녀의성역할구분을탈피하고, 개성과자유로운감성을추구하는남성들이나타나게되었다. 남성복과여성복을구분짓는경계선이모호해지고, 여성들이남성복을입기시작하면서, 컬렉션에서남성스커트가다시등장하였다. 이러한영향으로인해오랫동안여성의상징적복식으로여겨져온스커트가현대남성패션에서남성고유의개성과기능성, 실용성을모두갖춘남성복으로서의스커트가다시도입되고있다. 지금까지이루어진남성스커트에관한선행연구들을살펴보면, 대부분남성스커트에대한정량적인연구 (Lee et al., 2004; Lee & Lee, 2005a) 와트렌드현상에대한분석 (Bang, 2007; Lee & Lee, 2005b; Woo, 2004) 에집중되어있다. 본연구는기존의연구에서더나아가, 남성스커트디자인을사회적 문화적측면으로분석, 접근하여현상적으로드러나는디자인특성과문화적상징및의미를연계하여디자인연구의다양성을제시하려고하였다. 특히현대남성스커트를성별이미지에따른디자인표현요소와구성요소로분류하여분석하고표현요소와구성요소의특성들이구체적으로어떠한성별상징 327

2 328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3 호, 2015 년 성을가지는지연계성을분석하고자하였다. 본연구는남성스커트의디자인요소별특성과상징성을분석하고, 이를통해현대남성스커트디자인을통해나타나는남성적이미지의변화를분석하는데그목적이있다 연구의방법과범위남성스커트의디자인요소별특성과상징성분석을위해스커트의개념과정의, 역사적이론을고찰하였고, 성별이미지에따른패션디자인요소와특성을문헌조사를통해알아보았다. 이를바탕으로대표적디자인요소를 무늬, 재질, 색상, 길이, 유형, 착장방식 6가지로나누었으며, 크게디자인요소를외형적표현요소 ( 무늬 재질 색상 ) 및구성적요소 ( 길이 유형 착장방식 ) 로유형화하여특성을비교분석하였다. 구체적디자인요소분석을위하여최근 5년간 2014년 S/S, F/W부터 2010년 S/S, F/W까지스타일닷컴 ( 보그영국 ( 삼성디자인넷 ( 퍼스트뷰코리아 ( 를참고하여, 세계 4대컬렉션인런던 (London), 밀라노 (Milano), 뉴욕 (New York), 파리 (Paris) 남성복컬렉션에나타난남성스커트사례 4008개를수집하였다. 데이터의정확성을위해남성컬렉션에나타난스커트중남성모델이착장한경우로한정하였으며, 수집된자료의객관적분류및디자인요소에대한시각적판별가능성검토를위해패션관련전문가집단 7명을통해데이터검증을 2차례실시하였다. 최초수집한전체데이터 4008개중 2 차의전문가검증을통해압축된최종 1783개를대상으로분석을실시하였다. 2. 이론적배경 2.1. 스커트의개념및유형스커트 (Skirt) 는역사적으로가장오래된의복으로, 직물이나동물의피부를허리나엉덩이에둘러하반신을감싸는형태가그시초로알려져있다. 하반신을가리는기능을가진복식으로본래성에구애받지않고남성과여성모두가착용하였으나, 중세초기남녀의복식이구별되기시작하면서부터여성들만이착용하게되었다. 스커트는하나의독립된의복으로써상의와함께입기도하며한벌의형태인원피스의형태로착용하기도한다. 인체의하반신을둘러싸는독립된요의인스커트는드레스 ( 원피스 ) 와코트의허리선아래부분을통틀어말하기도한다 (Oh & Park, 2001). 스커트의유형중형태를중심으로분류하였을경우, 타이트 (Tight), A라인, 고어드 (Gored), 서큘러 (Circular), 랩어라운드 (Wrap Around), 플리츠 (Pleats), 개더 (Gather), 요크 (Yoke), 러플 (Ruffle), 점퍼 (Jumper), 킬트 (Kilt), 벌룬 (Balloon) 등이있다 (Kim, 2003). 스커트의길이에따른분류로는마이크로미니 (Micromini skirt), 미니 (Mini skirt), 내추럴 (Natural line skirt), 미디 (Midi skirt), 맥시 (Maxi skirt), 풀렝스 ( 롱 )(Full length long skirt) 등여섯가지로나눌수있다 (Oh & Park, 2001) 성별이미지와패션디자인요소젠더는선천적으로가지게된성이사회적 심리학적 문화적요인의영향으로습득된남녀의특성을의미한다. 이러한특정성에대한기대와이미지는남성적인특성, 여성적인특성과같은스테레오타입을형성한다. 현대복식에서나타난여성성과남성성을다룬선행연구논문을바탕으로성별이미지를알아보았다. 남성스커트에나타난여성성과남성성이미지의미적특성을알아보기위해색채, 재질, 무늬, 형태네가지의디자인요소로분류하여각각공통적으로나타난요소를모아특성을분석하였다. (1) 여성적이미지의패션디자인요소여성성이미지를가진색채를살펴보면 Lee(1993) 는화려한유채색, 중간에서밝은채도의색이라고하였고, Kim(1995) 은화려한유채색, 고명도, 약간가라앉은느낌의중채도, 산뜻한고채도, 붉은계통의색, 파스텔색상, 대비가강하지않은색, Park(1995) 는화려한유채색, 명암이높은파스텔톤, 채도가높은비비드톤, 빨강, 노랑, 핑크로보았다. Lee and Park(2005) 은 R계열, YR계열, Y계열, 비비드톤, 파스텔톤이라고하였다. 따라서공통된여성성의색채요소는화려한유채색, 빨강, 노랑, 파스텔톤, 비비드톤이었다. 재질에서는 Lee(1993) 에따르면여성적이미지의재질은가볍고, 부드럽고, 얇고바삭거리고, 비치는직물이라하였고, Kim(1995) 은얇고부드러운재질, 비쳐보이는재질, 광택이있는재질, 표면에정교한기계주름등으로표면이고르지못한비균일한표면, Park(1995) 는부드럽고얇은재질, 유연한재질, 비치고, 드레이프성이있는직물, 실크, 쉬폰, 오간자, 망사, 활동성과피트감을주는소재 ( 니트, 스판소재 ) 라고하였으며, Lee and Park(2005) 은비치는소재, 부드러운소재, 광택소재, 신축성소재로보았다. 재질의공통된요소를보면부드럽고얇은재질, 비치는소재, 광택소재, 신축성있는니트, 스판소재가나타났다. 무늬에서여성적이미지를나타내는요소를 Lee(1993) 는꽃무늬, 추상화된무늬라고하였고, Kim(1995) 은비명료형무늬, 자연무늬 ( 꽃무늬, 식물무늬 ), 추상적무늬, 전면무늬, Park(1995) 는꽃무늬, 추상적무늬, 작고곡선적인무늬, Lee and Park(2005) 은꽃무늬, 도트무늬, 추상무늬라고보아서전체에서나타난공통된여성성무늬요소는자연무늬 ( 꽃무늬, 식물무늬 ), 추상적무늬, 도트무늬라고보았다. 형태에해당하는복식의실루엣을보면 Lee(1993) 는가슴과허리, 엉덩이를강조한 X형, Kim(1995) 은볼륨있는가슴, 가는허리, 경사진둥근어깨, 풍성한엉덩이를강조한 X자형, 부드러운곡선을강조한형, Park(1995) 는부드러운곡선 X실루엣, 아워글래스실루엣, 신체강조 ( 허리가피트 (Fit) 되는스타일로보

3 현대남성스커트의성별이미지에따른디자인특성과남성적이미지의확장 329 Table 1. Fashion design elements of the feminine image and masculine image Fashion design element Feminine image Masculine image Color Fabric texture Pattern Form (Silhouette) bright chromatic color, red, yellow, pastel colors, vivid tones soft and thin fabric, see though fabric shinny and glossy fabric, stretchy knit, spandex natural patterns (floral, plant design), abstract patterns, polka dots emphasized silhouette achromatic color, low brightness, intensive contrast hard and stiff fabric, wool, matt texture geometric patterns (stripes, check), plain, single pattern silhouette (emphasizes the shoulders and chest), H-line straight silhouette 아공통된요소모아보면여성성이미지의실루엣은신체를강조하는 X실루엣으로볼수있었다. (2) 남성적이미지의패션디자인요소남성성이미지를가진색채의특징에대해서 Lee(1993) 는단순하고세련된무채색, 중간채도의색이라고하였고, Kim(1995) 은단순하고수수한무채색, 어둡고짙은저명도, 가라앉은느낌의무거운저채도, 감색계통의색, 대비가강한색이라하였으며, Woo(2004) 은다양한유채색과무채색사용채도가낮고명도가높은색과중간색사용, 배색하지않은단일색사용, 문양이나트리밍으로인한배색사용, Lee(2010) 는무채색계통, 한색, 짙은색상, 저명도, 대담하고강한배색, 강한명도대비, 베이비블루, 로열블루, 로열퍼플, 베이지, 갈색, 검정이라고하였다. 남성성이미지의공통된요소의색상은무채색, 저명도그리고강한명도대비로볼수있다. 재질의남성성에대해 Lee(1993) 는무겁고, 거칠고, 양감이있는딱딱한직물, Kim(1995) 은두껍고, 딱딱한재질, 비쳐보이지않는불투명재질, 광택이없는재질, 표면질감이고른균질표면이라고했으며, Woo(2004) 은편안하고부드러운천연섬유, 기능적이고다양한재질감의합성섬유, 가죽, 니트, 시스루, 레이스, 광택소재, 스무스 (Smooth) 질감, 소프트질감, 플레인질감, 스티프 (Stiff) 질감, Lee(2010) 는무겁고거친직물, 뻣뻣한소재, 울이굵은, 무거운트위드, 모직, 비치지않는재질, 표면질감이균일한재질이라하여공통된요소로나타난재질은딱딱하고뻣뻣한소재, 모직, 광택이없는재질이었다. 무늬에나타난남성성은 Lee(1993) 에따르면스트라이프, 체크, 기하학적무늬혹은무지라고하였고, Kim(1995) 은명료형무늬, 기하학적무늬 ( 줄무늬, 체크무늬, 기하학적도형 ), 무지, 단독무늬로보았고, Woo(2004) 은문양이없는무지, 기하학무늬 ( 체크패턴 ), 자연무늬 ( 플로랄패턴 ) 가높게나타났으며, Lee(2010) 는스트라이프, 기하학, 무지, 큰무늬, 격자무늬, 날카로운모티브, 인공적인무늬, 단독무늬로보았다. 무늬의공통된요소를모아보면기하학적무늬 ( 스트라이프, 체크 ), 무지, 단독무늬라할수있다. 남성적이미지의형태는 Lee(1993) 에따르면어깨와가슴을강조하는 Y형, Kim(1995) 은넓은가슴과각지고큰어깨를강 조하는 Y형, 직선형 H형, 바지, Woo(2004) 은루즈 (loose) 하고자연스러운일자라인의스트레이트실루엣, 직선적이고콤팩트한스트레이트실루엣, 치맛단까지약간멀어지는에이라인실루엣, 허리부분부터풍성한벌크실루엣이라하였으며, Lee(2010) 는어깨를강조하는 Y실루엣, V실루엣, T실루엣, 직선적이미지의 H실루엣으로보았다. 공통된요소는어깨와가슴을강조하는 Y실루엣, 스트레이트 H실루엣으로나타났다. 선행연구에공통적으로나타난성별이미지를가진패션디자인요소를정리하면다음의표와같다 (Table 1). 3. 현대패션에나타난남성스커트의디자인분석 3.1. 남성스커트의표현요소에따른디자인특성분석디자인의기본적인조형요소에는점, 선, 면, 형, 색, 크기, 명암, 질감등이있다. 이중본논문의연구주제인남성스커트의경우점 선 면으로이루어진무늬, 소재의유광 무광, 뻣뻣함 부드러움을판별할수있는재질, 그리고채도를제외한색상을중심으로분석을하였다. 실물이아닌사진자료를바탕으로한제한점때문에재질은시각적질감의차이를통해분류하였다. 또한, 디자인요소중실루엣은전체의실루엣이아닌스커트만을구별해야하기때문에표현요소가아닌구성요소중스커트의유형을따로분석하였다 남성스커트의무늬분석의복에서장식의주된역할을하는것은무늬이며, 장식적인무늬는가장순수하게의복의성격을반영하고있다 (Kim, 1992). 본연구에서는무늬의유형을무늬없음, 기하학무늬, 도트무늬, 단독무늬, 추상무늬, 자연무늬로분류하여분석하였다. 전체데이터의무늬분포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중복체크를포함한총 1871개의남성스커트에나타난무늬중무늬없음이 59.8% 의비율을차지하여가장높게나타났다. 다음으로는기하학적무늬가 28.6% 로높게나타났으며, 뒤를이어추상적무늬 5.0%, 자연무늬 4.3%, 단독무늬와도트무늬는 0.1% 의차이로단독무늬가 1.2%, 도트무늬가 1.1% 로나타났

4 330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3 호, 2015 년 Fig. 3. Yearly changes in male skirt of fabric thickness. Fig. 1. Yearly changes of the male skirt s pattern. Fig. 4. Yearly changes in male skirt s fabric of glossy and matt. Fig. 2. Distribution of male skirt s pattern by collection. 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전체무늬의분포가매해마다꾸준히상승하고있다. 이는, 남성스커트의디자인요소중무늬가점차높은비율로나타나고있음을알수있다. 연도별남성스커트의무늬변화를살펴보면무늬없음이 61.6% 의비율을차지해 5년동안단연가장높은빈도로나타났다. 다음으로연도별평균에서는기하학적무늬 ( 스트라이프, 체크 ) 가 28.3%, 추상적무늬 4.5%, 자연무늬 3.7%, 단독무늬 1.4%, 도트무늬는 1.0% 의비율을차지했다 (Fig. 1). 컬렉션에따른무늬빈도에서는밀라노를제외한런던과뉴욕파리컬렉션에서는무늬없음이가장높게나타났다. 밀라노에서는예외적으로기하학적무늬 (48.1%) 가무늬없음 (44.7%) 보다더높게나타났다 (Fig. 2). 다. 투명한소재가가장낮은비율을차지한것은남성스커트에서여성적인소재는극히제한적으로사용됨을알수있다. 연도별남성스커트재질두께를살펴보면, 중간재질 (71.9%), 얇고부드러운재질 (19.9%), 뻣뻣한재질 (8.3%) 순으로나타났다. 중간재질과얇고부드러운재질이뻣뻣한재질보다높은비율을차지한것은남성스커트를착용함에있어편안함과실용성을추구했음을알수있다 (Fig. 3). 연도별남성스커트재질의광택유 무는각각 9.3% 와 90.7% 로약 10배이상의차이가나타나울, 코튼, 리넨, 오간자, 머슬린, 캔버스같은천연소재의균일한재질의활용도가높이나타나고있다 (Fig. 4). 연도별남성스커트재질의신축성유 무빈도에서는신축성이있는재질은전체의 21.7%, 신축성이없는재질은전체의 78.3% 를차지하였다 (Fig. 5). 남성스커트에서는균 남성스커트의재질에따른특성분석전체적으로가장높은빈도를보인재질은비치지않는재질이 18.5%, 균일한재질감이 18.3%, 광택없는재질이 18.1% 순으로나타났다. 다음 14.7% 로중간두께의재질이후빈도가확연히낮게나타났다. 낮은비율중에서도 4.1% 의신축성이있는재질과 3.8% 의얇고부드러운재질은현대남성스커트에서신축성이있어편하고얇고부드러운재질의스커트가나타나는경향을의미한다. 광택있는재질 2.0%, 1.7% 뻣뻣한재질, 1.3% 의비치는재질은가장낮은빈도를보였 Fig. 5. Yearly changes in male skirt s fabric of stretchy and inelastic.

5 현대남성스커트의성별이미지에따른디자인특성과남성적이미지의확장 331 Fig. 6. Yearly changes in male skirt s texture of uniform and ununiform. Fig. 8. Distribution of male skirt s fabric thickness by collection. Fig. 7. Yearly changes in male skirt s opaque and see through fabric. 일한재질감과불균일한재질감의차이가확연히나타났는데균일한재질감은전체의 91.4%, 불균일한재질감은 8.6% 로 82.8% 의차이가나타났다 (Fig. 6). 연도별남성스커트재질의비침 (6.7%) 과비치지않음 (93.3%) 의빈도차이는 86.6% 로높은차이를보였다. 연도에따른남성스커트의재질에서는두께, 광택성, 신축성, 재질감의균일성, 투명성모두높고낮음의비율에서확연한차이가있었다 (Fig. 7). 컬렉션별남성스커트재질의두께빈도는중간재질의소재가밀라노컬렉션에서 82.1% 를차지해가장높은비율로나타났다. 파리컬렉션에서는얇고부드러운재질이가장높게나타난것을보아실험적이면서편안한재질의남성스커트를선호한것을알수있었다 (Fig. 8). 가죽데님과같은뻣뻣한재질은뉴욕컬렉션에서 14.1% 로가장높게나타났다. 컬렉션별남성스커트재질의광택유 무는뉴욕컬렉션 (19.8%) 이전체컬렉션중광택이가장많이나는재질의남성스커트가나타난컬렉션이다. 반면, 파리컬렉션 (92.2%) 은광택이없는재질이가장높은비율을차지한컬렉션으로나타났다 (Fig. 9). 컬렉션별남성스커트재질의신축성유 무를살펴보면파리컬렉션에서신축성이있는재질이 23.4% 로가장높은비율을차지하고있다 (Fig. 10). 파리컬렉션에서스판, 니트, 저지, 폴리코튼, 레이온같은신축성이높고편안한디자인이나타났다는것을알수있다. 반면테일러링이발달한밀라노컬렉션에서는울모직재질로디자인된남성스커트가많이나타나신축성이없는재질이중 83.8% 의비율이사용되어가장높게 Fig. 9. Distribution of male skirt s fabric of glossy and matt by collection. Fig. 10. Distribution of male skirt s fabric of stretchy and inelastic by collection. 나타났다. 불균일한재질감의빈도는각각런던컬렉션에서 9.9% 로가장높은비율을차지했다. 뉴욕컬렉션에서는 94.6% 로소재의표면이균일하고고른재질이가장높게나타났다 (Fig. 11). 뉴욕컬렉션의전체적인디자인이실용적이고모던하게표현되었음을알수있다. 파리컬렉션에서는비치는재질중 7.4% 로가장높은비율을보였다. 파리컬렉션에서는오간자, 시폰, 레이스와같이속이비치는얇은소재와매우얇은거즈, 면, 니트, 무슬린과같이힘이없이하늘하늘한소재가사용되었음을알수있었다 (Fig. 12). 밀라노컬렉션에서는 97.0% 로비치지않는재질이가장높게나타났다. 울 모직과같은중간재질소재의남성스커트디자인이많이나타나는

6 332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3 호, 2015 년 Fig. 11. Distribution of male skirt s uniformity of texture and ununiformity by collection. Fig. 13. Yearly color frequency of male skirt. Fig. 12. Distribution of male skirt s transparency of fabric by collection. 밀라노에서는, 남성적이미지를나타내는소재의활용이현대남성컬렉션에서많이나타남을알수있다 남성스커트의색상에따른특성분석남성컬렉션에나타난남성스커트의색상을분석하기위해기본먼셀의 10색상환 R(Red), YR(Yellow Red), Y(Yellow), GY(Green Yellow), G(Green), BG(Blue Green), B(Blue), PB(Purple Blue), P(Purple), RP(Red Purple) 와세가지무채색 W(White), Gy(Grey), Bk(Black) 을포함하여총 13가지의색상으로나누어분석하였다. 데이터분석에는위기준의색상으로 La*b* 값을구하고, H( 색상 ), V( 명도 ), C( 채도 ) 값으로변환하여색상을분석하였다. 중복데이터체크를포함하여전체총 2874개의색상이나타났다. 분석결과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전체색상의분포중 Bk가가장높은비율로 20.8% 를차지했고, 다음으로 W가 18.5%, PB가 15.8%, Gy 10.6% 의비율순으로나타났다. 상위범위에드는색상은무채색과 PB로남성성을보이는색상이다. 하위범위의색상은 10% 이하로낮은빈도를보였고, 따뜻한계열색상과녹색계열색상은 Y 6.9%, R 6.7%, YR 4.5%, GY 3.3%, BG 2.7%, P 2.2%, RP 1.9% 로나타났다. 그중여성적이미지의 RP 색상이가장낮은빈도를보였다. 전체남성컬렉션에서나타나는남성스커트의색상은 G, GY, B, PB, BG. W, Gy, Bk로나타났다 (Fig. 13). 여성적이미지 Fig. 14. Color frequency of male skirt by collection. 를나타내는색의활용이낮은반면, 남성적이미지를나타내는색상의활용이높았다. 연도별남성스커트의색상빈도를살펴보면전체남성스커트에서사용된색상중에서 Bk가 20.9% 를차지해가장높은빈도를보였다. 다음으로는 20.0% 로 W 15.5% PB가높게나타났다. 전체적으로무채색이높은비율을차지함을알수있었다. 컬렉션별남성스커트색상의특성을보면밀라노컬렉션을제외하고는런던컬렉션 (20.2%), 뉴욕컬렉션 (20.0%), 파리컬렉션 (23.5%) 에서 Bk가가장높은색상의비율을차지했다. 밀라노컬렉션에서는 W(27.7%) 의비율이가장높게나타났다. 연도에따른색상빈도와같이컬렉션의색상빈도에서또한무채색이높은비율을차지했다 (Fig. 14) 남성스커트의구성요소에따른디자인특성분석스커트의형태를이루는디자인으로서유형과길이, 착장의

7 현대남성스커트의성별이미지에따른디자인특성과남성적이미지의확장 333 방식중레이어링이스커트의구성요소로평가되었다. 구성요소는단순히스커트의외형과디자인특성에대한평가가아닌남성스커트를어떻게착장하는지에대한문제가포함되어있는것이다. 시각적인디자인요소들은앞의표현요소로평가되었고그외의외형적인구성요소인유형과길이, 콤비네이션, 레이어링방식과같은특성을중심으로평가되었다. 구성요소로나누어분석한이유는유형과길이역시성적상징성, 문화적상징성과연계가있고, 착장의방식또한어떠한아이템과코디네이션을통해레이어링되는지에따라만들어지는스타일과이미지가다르게보여지는중요한요소이기때문이다 남성스커트의길이에따른특성분석스커트의길이는크게 6가지로나누어분류하여극단적으로짧은마이크로미니, 무릎위 10~20 cm 정도되는미니스커트, 무릎길이의내추럴라인스커트, 무릎과발목중간길이의미디스커트, 발목길이인맥시스커트, 땅에끌리는길이의긴스커트인풀렝스스커트로분류하였다. 남성스커트길이의개수는중복데이터체크를포함하여총 1837개이다. 전체남성스커트의길이분포를보면, 가장높은빈도를보이는길이는 34.7% 의빈도를보인내추럴라인길이로나타났다. 다음으로는미니스커트의길이가 30.2%, 마이크로미니스커트의길이 11.1%, 중간길이의미디 10.6%, 맥시 6.8% 의순으로나타나풀렝스 ( 롱 ) 6.6%, 길이는가장낮은비율을차지하였다. 내추럴라인을가장높은비율의기준으로미디, 맥시, 풀렝스는점차낮아지고미니, 마이크로미니는높은순의비율을차지하는것은이론적배경에서와같이남성들이스커트를착용함으로서근육질의다리라인을노출하여육체미를드러내는것과같은현상으로볼수있다. 연도별남성스커트의길이비율을보면, 마이크로미니는 2014년 13.2%, 미니는 2011년 34.4%, 내추럴은 2010년 38.4%, 미디는 2013년 12.4%, 맥시는 2013년 10.2%, 풀렝스는 2012년 13.3% 로가장높게나타났다. 전체적으로다른아이템과레이어링을보여줄수있는짧은길이의내추럴과미니가높은비율을차지했다 (Fig. 15). Fig. 15. Yearly changes in length of male skirt. Fig. 16. Changes in length of male skirt by collection. 컬렉션에따른남성스커트의길이를살펴보면런던 (31.0%) 밀라노 (38.6%) 파리 (36.7%) 세컬렉션에서모두내추럴이가장높게나타났다. 뉴욕컬렉션에서는미니 (40.3%) 의비율이내추럴 (28.4%) 보다높게차지했다 (Fig. 16) 남성스커트유형에따른특성분석스커트의유형은킬트, 플리츠, 랩스커트, A라인, 타이트, 벌룬, 사롱, 개더, 원피스로나누어분류되었다. 원피스는드레스의유형으로상하의가연결되어있고밑부분이스커트인형태로스커트의연장으로보았기 (Kim, 2003) 때문에본연구에서는남성스커트에원피스 ( 드레스 ) 를포함해분석하였다. 분석결과가장높은빈도는원피스 (52.8%) 로과반수이상의비율을차지했다. 두번째로많이나타난스커트는가장기본라인인타이트스커트 (21.8%) 로나타났다. 플리츠와랩스커트는남성적인디자인요소를포함하는디자인으로컬렉션에빈번히나타나는스커트유형이다. 플리츠는 6.5%, 랩스커트는 6.4% 로비슷하게나타났다. 그외벌룬 4.1%, A라인 3.0%, 사롱 2.7%, 킬트 1.9%, 개더 0.8% 순으로나왔다. 연도별높은비율의유형을살펴보면, 2014년에는타이트 (30.0%), 2013년에는원피스 (57.4%), 2012년에는벌룬 (8.7%), 플리츠 (12.2%), 2011년에는개더 (2.1%), 킬트 (3.9%), 2010년에는사롱 (5.6%), A라인 (6.3%), 랩 (13.7%) 으로나타났다 (Fig. 17). 이는, 2010년부터 2012년까지다양한유형의스커트를시도했음을알수있다. 가장최근인 2013년과 2014년에는기본스타일인타이트와원피스의빈도가상승했다. 컬렉션별남성스커트유형분포는런던 (53.6%), 밀라노 (54.8%), 뉴욕 (54.2%), 파리 (51.8%) 컬렉션에서모두 50% 이상의비율을차지하며원피스가가장높게나타났다. 킬트, 플리츠랩, 사롱, 원피스는밀라노컬렉션에서가장높은비율로나타났다 (Fig. 18). 밀라노컬렉션에서는다양한유형의남성스커트활용이높게나타난것으로분석되었다. 심플하고모던한디자인이많이나오는뉴욕컬렉션에서는타이트스커트가가장높게나타났다. 전통적스커트인킬트의활용이가장높게나타날것같았던런던컬렉션에서는 A라인의스커트가가

8 334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3 호, 2015 년 Fig. 17. Distribution of male skirt type by year. Fig. 18. Distribution of male skirt type by collection. Layering Image 1. Jean Paul Gaultier 2011 F/W, Image 2. Ready-to-wear RAD by Rad Hourani 2012 S/S, Image 3. Menswear Givenchy 2011 S/S, Image 4. Image 5. Thom Browne 2011 F/ Menswear E Tautz 14 W, S/S, Pant Exposure Socks Leggings Stocking Fig. 19. Male skirt designs according to the layering case. Image 6. Menswear Raf Simons 2011 S/S, Layering full setting 장높은빈도로나타났다. 창의적이고실험적인디자인이많이나타나는파리컬렉션에서는벌룬, 개더스커트가높은비율을차지했다 남성스커트의착장방식 ( 레이어링 ) 에따른특성분석현대남성스커트의레이어링 (layering) 방식을살펴보면팬츠와함께스커트를착용한착장방식, 맨다리를노출하여보여주는방식, 양말. 스타킹. 레깅스와함께스커트를착용한방식으로세가지로나누어분류할수있다 (Fig. 19). 전체데이터의레이어링분포를살펴보면총 2422개의데이터중 1196개로 49.4% 의팬츠와함께혼용하여입는방식이가장높게나타났다 (Table 2). 남성들이스커트를착용했을때다리를노출하며착용하는방식은 20.8% 로나타났는데, 다리를노출할때는양말과함께스커트를착용하는방식이가장빈번히 나타났다. 양말 스타킹 레깅스와함께레이어드한착장방식은 29.8% 로나타났다 (Fig. 20). 팬츠와는약 1.6배정도차이가난다. 또한, 2010년부터 (335개 ) 2014년까지 (749개 ) 지속적으로스커트의비율이높아짐을알수있다. 스커트와함께혼용하여다른아이템을착용하는것은남성적미적특성을반영한남성스커트의남성성을보여주는것이다. 남성스커트의착장방식중가장높은 49.4% 의비율을차지한팬츠와레이어링한데이터를분류하여다시분석해보았더니길이에서차이가나타나는것을알수있었다. 일반적으로노출, 양말 스타킹 레깅스와레이어링한경우내추럴길이가가장높았으나팬츠와함께레이어링되는스커트의경우미니가더높은특성이있었다. 스커트의길이중짧은길이에속하는마이크로미니와미니는각각 12.2%, 37.0% 로팬츠와함께레이어링했을경우가장활용도가높았음을알수있었다.

9 현대남성스커트의성별이미지에따른디자인특성과남성적이미지의확장 335 Fig. 20. Analysis of length according to the layering. Table 2. Distribution of layering with pant male skirt Fig. 21. The way of wearing (layering) with male skirt by year. Pant (Full length pant) Skirt with layering item Pant (short pant), Exposure (skin) Socks Leggings Stocking Total N % 반면길이가가장긴풀렝스 ( 롱 ) 는다른아이템과혼용이적은편이고스커트하나만을착용하는경우가많았다. 그중 13.2% 로다리를노출하는방식에서가장높은빈도를보였다 (Table 3). 양말 스타킹 레깅스와함께레이어링할경우중간길이의스커트인내추럴, 미디와긴길이의맥시에서높게나타났다. 내추럴은 38.8%, 미디는 10.8%, 맥시는 8.5% 의비율로양말 스타킹 레깅스와레이어링에서가장높은활용도를보였다. 연도별남성스커트의레이어링방식의비율을보면팬츠와의레이어링이전체컬렉션의 49.4% 를차지하여 2010년부터 2014년까지꾸준히가장높은비중을보였다. 다음으로는양말 스타킹 레깅스와의레이어링이전체컬렉션의 29.8% 를차지하며두번째로높게나타났다. 레이어링없이스커트하나만을착용하여맨다리를노출하거나팬츠또는양말 스타킹 레깅스와의레이어링에서도다리를들어내어노출하는방식 Fig. 22. The way of wearing (layering) with male skirt by collection. 이전체의 23.9% 로가장낮은비율로나타났다 (Fig. 21). 남성스커트는착장방식에있어스커트와함께다른아이템과의레이어링을통해착용하여여성스커트와는다른차이점을보였다. 팬츠와의레이어링이가장높은빈도수를보여주었지만, 양말 스타킹 레깅스와같은얇고부드러운재질의팬츠같은유형또한높은비율을차지했다. 컬렉션별레이어링의특성을보면런던컬렉션 51.3%, 밀라노컬렉션 52.5%, 뉴욕컬렉션 50.9%, 파리컬렉션 47.7% 로네컬렉션모두팬츠와의레이어링이가장높게나타났다. 팬츠 (52.5%) 와양말 스타킹 레깅스 (33.8%) 와의레이어링은밀 Table 3. Analysis of length according to the layering (length double check) Way of layering Male skirt Pant Length Exposure (skin) Socks Leggings Stocking Micromini Mini Natural Midi Maxi Full length Total N % N % N %

10 336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3 호, 2015 년 라노컬렉션에서가장높게나타났다. 이는, 레이어링이가장잘표현된컬렉션임을알수있다. 또한, 다리의노출은파리컬렉션 (23.0%) 에서가장많이보여졌다 (Fig. 22). 파리컬렉션에서는마이크로미니, 미니, 내추럴과같이짧은길이의스커트활용이높음을알수있다. 밀라노컬렉션은다양한아이템과레이어링을통한착장방식의활용이높고, 파리컬렉션에서는스커트길이의변화를주어레이어링하는것을알수있었다. 4. 남성스커트디자인의성별상징성과남성적이미지확장에대한논의 현대남성스커트디자인의표현요소와구성요소의특성을도출하고이들의성별상징성을분석하였다. 이를기반으로남성스커트디자인의성별상징성의관계에따른남성이미지확장등에대해논의하고자한다. 사례분석결과남성스커트를구성하는표현요소중무늬를살펴보면무늬가없거나스트라이프, 체크를포함한기하학무늬 단독무늬등남성성을가진무늬가주로사용되었으며, 재질은비치지않고, 광택없는무광의재질이주로사용되었는데, 이는선행연구 Table 1을기준으로볼때남성적이미지의요소였다. 즉, 남성스커트의경우여성적아이템으로여겨지지만무늬와재질감은남성적이미지를차용하고있음을알 수있다. 광택에서는광이나지않는무광표면의재질은남성성, 광택이있어반짝거리는페이턴트재질은여성성으로구분되었다. 신축성의유 무에서는남성성을가진재질은신축성이없는면 모 마와같은기본적인재질로분류되었다. 반면, 신축성이좋아늘어나는스판 니트 저지와같은재질은여성성으로나뉘었다. 재질감을보면표면이균일하여평평한재질은남성성, 반대로평평하지않고스팽글, 반짝이, 퍼, 벨벳처럼울룩불룩튀어나오거나표면이거친화려한재질은여성성을띈다고보았다. 또한, 투명하고속이비치는재질은여성성을띠며, 불투명한재질은남성성을가진재질로가장대표적인소재로나타났다. 색상에서가장비중있던 Bk는남성적이미지의색상으로나타났다. 디자인표현요소별성별상징성을분석한결과현대남성스커트는무늬가없는소재, 뻣뻣하고중간정도의경도를나타내는재질감, 불투명한직물의사용으로남성적이미지를나타냄을알수있다. 또, 남성스커트의색의사용에는무채색의 Bk과유채색의 PB가높았다. 이는, 여성적복식으로인지되고있는스커트를남성복에도입한혁신적인변화와달리조형적요소의사용에는전형적인남성적이미지의조형요소들을그대로사용되는이중적인특성이나타났다. Fig. 23과같이남성스커트에서주로사용되는표현요소는무늬가없으며, 면 울과같이중간정도두께의재질, 광택과신축성이없고, 평면 Fig. 23. Typical expressional elements of male skirts utilization.

11 현대남성스커트의성별이미지에따른디자인특성과남성적이미지의확장 337 적인균일한재질과불투명한소재, 그리고무채색인 Bk가대표적으로활용되고있었다. 남성스커트의유형과착장의방식을중심으로한구성적측면을분석해보면, 남성스커트의구성중길이는기본무릎길이인내추럴길이가가장대표적이었으며, 스커트의유형은원피스유형이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었다. 남성스커트의착장의방식을살펴보면레이어드 (layered) 는 층이있는, 층을이룬, 겹친 을뜻하는것으로, 특히레이어드룩은 겹쳐입기 를통해격식에메이지않고각자의개성에맞게갖춰입는것을말한다 (Calasibetta et al., 2003). 스커트하나만을단독으로착용하는여성스커트와달리, 남성스커트는다른아이템과레이어링을통한착장방식이특징적이었다. 여러가지특성을가진팬츠, 노출, 양말 스타킹 레깅스를레이어링함으로서복합적인이미지를표현할수있으며, 다양성을효과적으로나타낼수있다. 현대남성스커트의레이어링을분석한결과팬츠와의레이어링이가장높은빈도를보였다. 이경우팬츠위에스커트를착장하는방식에서더나아가단순히기본적인발목길이의팬츠뿐아니라, 짧은팬츠를착용해다리를노 출하거나스타킹 레깅스 양말을일부러보여주는등다양한아이템의활용으로코디네이션하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 단순히남성스커트가여성성과남성성을가진디자인요소를과시적으로차용하는것을떠나여러아이템과의중첩, 혼용을통해다양한이미지를만들기위한여러가지시도가이루어지고있음을알수있는것이다. 형태와착장방식으로분류된남성스커트의구성요소는 Fig. 24와같이셔츠와티셔츠의길이가연장되어나타난원피스유형과기본무릎길이의내추럴길이그리고팬츠와의레이어링이대표적으로활용되고있었다. 착장방식중가장높은빈도를차지한, 팬츠와레이어링한스커트의길이는미니, 내추럴, 마이크로미니순으로나타났다. 이는, 전형적인발목라인의팬츠뿐아니라다양하게변형된길이의팬츠를레이어링하여착장하는것을알수있었다. 스커트와함께짧은길이의팬츠를착용할경우스커트하나만착용하는것처럼보이게하여다리를그대로노출시켰다. 양말 스타킹 레깅스와코디네이션할경우는스커트의길이와상관없이아이템이드러날수있도록레이어링하였다. Fig. 24. Typical compositional elements of male skirts utilization.

12 338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7 권제 3 호, 2015 년 Fig. 25. Design characteristics of male skirt and expansion of the gender image. 레이어링에의한중첩은여러층이겹쳐지고, 형태의겹침을통해하나의형태가다른형태위에겹쳐지면서서로의의미가혼합되거나중첩되어이미지가확장되는것이다 (Naomi, 1999; Son, 2011). 즉, 남성스커트가스커트와팬츠, 스커트와스타킹 레깅스 양말, 노출과같이다른아이템들이함께중첩되면서여성성차용의상징인 스커트 는기존의스커트가가지고있던이미지와는다른이미지를표현한다. 레이어링착장방식은중첩을통해남성스커트가가진성별의모호성과확장적이미지를더욱확대하여드러낸다. 종합하면, 현대남성스커트의디자인표현요소에서는, 무늬 재질 색상세가지모두남성적이미지를드러내고있지만아이템과형태면에서는여성적이미지를강조하고있다. 남성스커트의가장특징적인것은레이어링을통한착장의방식으로여성적이미지와남성적이미지의형태, 아이템, 표현요소등의중첩과혼용의기법으로성별모호성과성별이미지의 확장을강조하고있음을알수있다. 남성스커트는남성패션에있어단순히여성복을가져와착용한것이아니라레이어링을통한남성성과여성성을중첩함으로써여성스커트와는차별화되는남성패션의이미지와미적특성을확장하고있는것이다 (Fig. 25). 현대패션은남성 여성모두자유로운감성과개성을추구하며유니섹스 젠더리스 앤드로지니어스와같이고정적성별이미지를뛰어넘어해체되고재해석되고있으며다양하고제약없는형태의패션으로나타나고있다. 남성스커트역시스커트가여성성을보여주는여성고유의복식이라는인식을떠나, 남성의성별이미지와미적특성을확장하고재해석하는도구로사용되고있다. 현대패션에서의스커트는여성의복식을넘어서, 남성패션의다양성과가능성을확장하는도구로활용될뿐아니라, 중첩과혼용을통해현재남성의패션이미지를확장하고다양화하여남성과여성이라는이분적인이미지가아

13 현대남성스커트의성별이미지에따른디자인특성과남성적이미지의확장 339 닌제 3의성이미지를제안하는도구로활용될수있을것이다. 또한, 남성적이미지의확장을통해성적정체성, 역할의확대와같은남성성의확장으로연결되고있음을알수있다. 5. 결론이연구는최근현대남성패션에서대중화되어가며하나의고유아이템으로자리잡아가고있는남성스커트를디자인의표현요소와구성요소에따라분류하고, 어떠한성별상징성을가지는지연계성을분석하여표현요소와구성요소들이가지는남성스커트의상징성과남성스커트의차별성을분석하는데그목적이있다. 본연구에서도출된결과를요약하면다음과같다. 첫째, 남성스커트디자인표현요소 ( 무늬 재질 색상 ) 를분석한결과 2010년부터 2014년까지최근 5년간컬렉션에나타난남성스커트의개수가지속적으로증가하였다. 디자인표현요소의분석결과, 무늬의경우남성스커트에서남성적이미지를가진디자인요소에포함된무늬없음, 기하학적무늬가높게나타난것으로보아무늬에따른스커트이미지는남성적이미지를그대로사용하였음을알수있었다. 재질의데이터분석결과중간정도의두께, 광택과신축성이없으며, 균일하고비치지않는특성을가진재질이높은비중을차지하였다. 뻣뻣함과광택이있는재질, 균일한재질은뉴욕컬렉션이, 중간정도의재질, 신축성이없는재질, 비치지않는재질은밀라노컬렉션에서가장높게나타났다. 전체남성스커트의재질에서높은비율을차지한재질의특성을보면남성성을띠운재질이전체적으로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는것을알수있다. 색상은 Bk, W, PB, Gy, Y, R, YR, B, GY, BG, P, RP, G 순으로나타났다. 무채색세가지와유채색열가지열세가지색상중연도별, 컬렉션별에따른색상에서도 Bk, Gy, W위주의무채색이대체적으로높은비율에포함되었다. 남성스커트의표현요소인무늬, 재질, 색상모두남성적이미지의디자인요소를사용하였음을알수있다. 둘째, 스커트의구성요소 ( 길이, 스커트유형, 착장의방식 ) 을분석한결과내추럴길이가가장높게나타났고뉴욕에서는미니길이가가장높게나타났다. 짧은길이의스커트가높은비율을보이는것은레이어링을통해착장하는남성스커트의특성으로팬츠나레깅스, 스타킹을보여줄수있는길이이기때문이다. 스커트의유형에따른분석결과는원피스, 타이트, 플리츠, 랩, 벌룬, A라인, 사롱, 킬트, 개더순으로나타났다. 이중에서도원피스가과반수이상의비율로나타났다. 남성스커트의차별적인특성으로착장방식을볼수있는데, 레이어링을통한착장방식중팬츠와함께레이어링한방식이단연가장많이활용되고있었으며, 밀라노컬렉션에서팬츠와양말 스타킹 레깅스가높은빈도를보였다. 월등히높게나타난팬츠와의레이어링을따로분석한결과일반적인발목길이의팬츠와함께코디네이션한것과더불어다양하게팬츠의 길이가변형되어있고짧은길이의팬츠를착용하여다리를노출하거나일부러양말이나레깅스를보이도록착용하는것을알수있었다. 셋째, 남성스커트의표현요소와구성요소를종합해보면, 대표적표현요소인무늬없음, 중간정도두께의재질, 광택무, 신축성무, 균일한재질감, 비치지않음, Bk색상이가장높게나타나표현요소는선행연구에나타난남성적이미지를그대로사용하였으나, 스커트의형태는내추럴길이와원피스유형이높게나타나여성적이미지를차용하였다. 착장의방식은팬츠와의레이어링을통해착장하는것이가장높은비율을차지했는데이는중첩과혼용을통한방법론에서도출되었다. 본연구결과를종합해볼때현대남성스커트는남성적이미지의표현요소와여성성을차용한스커트의형태, 아이템의중첩과혼용을통한착장방식을특징으로하는것을알수있었다. 즉, 남성스커트는남성성과여성성의혼용을통해남성패션을확장, 남성패션의다양성에기여하고있었다. 또한차별적방법으로중첩과혼용을통하여성별이미지의모호성과제 3의성별이미지를표현하고있었다. 본연구의결과는남성패션디자인및복식의성이미지에대한연구를확대하고, 현대남성패션의변화를통해현대문화의특성을이해할수있도록하는기초연구로서의미가있을것이다. 그러나, 본연구의사례가최근 5년간디자이너컬렉션중심으로제한되었기때문에연구의결과를남성복전체로확대해석하는것에는한계가있으며, 대중적소비특성과는다소차이가있을수있음을밝힌다. References Bang, S. R. (2007). Symbolism on men s skirt of the west and the east.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10(2), Calasibetta, C. M., Tortora, P. G., & Abling, B. (2003). The Fairchild Dictionary of Fashion. New York: Fairchild Pubns. Jean Paul Gaultier 2011 F/W. (n. d.). Style.com. Retrieved March 27, 2014, from fashionshows/f2011men/jpgaulti/runway/683/1024/ 00040fullscreen.jpg. Kim, Y. J. (1992). Beauty of Korean clothes. Seoul: Minumsa. Kim, Y. J. (2003). Fashion design for the practice. Seoul: Kyongchunsa. Kim, S. Y. (1995). The androgynous tendency in the plastic elements of the modern men s wear. Unpublished master s thesis, Kyonghee University, Seoul. Lee, H. J., & Park, O. L. (2005). The relationship of factor of feminization in men's fashion and sex role stereotype-the viewpoint of 20's~30's wome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4(6), Lee, J. H. (2010). Diachronic analysis of Korean men's wear design based on changes in gender ro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0(8), Lee, M. S. (1993). Historical study on the visual inconsistency of sexual image in dress. Unpublished master 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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