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더의초기사상연구 김대권 ( 서울대 1. 들어기는밀 주판 Bernhard Suphan은 1연7년부터 1913년까지 33권에달하는혜르더전집올출판하여헤르더연구의문헌학적토대를마련해주었다1) 그러나나치정권이국가사회주의이데올로기를위해혜르더의사상을곡해함으로써, 전후서독에서는 ~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헤르더의초기사상연구 김대권 ( 서울대 1. 들어기는밀 주판 Bernhard Suphan은 1연7년부터 1913년까지 33권에달하는혜르더전집올출판하여헤르더연구의문헌학적토대를마련해주었다1) 그러나나치정권이국가사회주의이데올로기를위해혜르더의사상을곡해함으로써, 전후서독에서는 ~"

Transcription

1 헤르더의초기사상연구 김대권 ( 서울대 1. 들어기는밀 주판 Bernhard Suphan은 1연7년부터 1913년까지 33권에달하는혜르더전집올출판하여헤르더연구의문헌학적토대를마련해주었다1) 그러나나치정권이국가사회주의이데올로기를위해혜르더의사상을곡해함으로써, 전후서독에서는 ~ 년대까지헤르더연구를금기시하는분위기였다. 그러나 70년대말부터헤르더연구는새로운전기를맞는다.2) 1979년이름셔 Hans Dietrich Irmscher가공동작업으로혜르더의유고목록을작성하였으며 3), 이와더불어새로운헤르더전집올발간하려는계획들이추진되었다.4) 특히 1985년미국에서국제헤르더학회가 1) Johann Gottfried Herder: S 삶 ntliche Werke. Hrsg. von Bernhard Suphan. 33 Bde. Berlin ( 이하 SW 로표기하고권수와쪽수만을기재 ) 그 러나이전집은독일제국건설이후독일의위대한정신문화를재건하려는의 도에서 만들어져 많은문제점을지니고있다. V gl. dazu Hans Die띠 ch Innscher: Probleme der Herder- Forschung. In: Deutsche Vierteljahrsschrift 때r Literatur- wissenschaft und Geistesgeschichte 37 (1앉ì3), S ) 독일에서의 헤르더 수용에 대해서는 다음올 참조. Bemhard Becker: Herder Rezeption in Deutschland. Eine ideol( 쟁iekritische Untersuchung. St. Ingbert ) H. D. Innscher/ Errúl Adler (BearbJ: Der handschriftliche Nac비왜 ]ohann Gottfried Herders. Ka떠log. Wiesbaden ) ]ohann Gottfried Herder: Werke. Ausgew. u. eingel. von Regine Otto. 5. Bde. 5. neubearb. Auflage. Berlin ]ohann Gottfried Herder: Werke. 바sg. von Wolfgang Proß. 3 Bde München u. Wien 198수 (3권발행올목표로하고있으며, 현재까지 2권이

2 헤르더의초기사상연구 33 창셀됨에따라혜르더에대한학제간의논의가활성화되고있다.5) 국내에서는헤르더률질풍노도문학운동올주도하고독일낭만주의에영향올끼쳤으며독얼역사주의의선구자로간주하고서이러한방향에서그에대한관심옳표명하지만, 그얘대한본격적인연구는아직미진한상태이다. 본고에서는 1764년부터 1772년까지헤르더가저술한글율바탕으로신학, 교육학, 철학일반, 언어철학의측면에서그의사상올고찰해보고자한다. 2 허린많 l 인 2.! 훌심 "1 상 21 스뼈 혜르더는리가 Riga에머문이후로일생동안성직에몸담는다, 따라서그의저서는성직활동에서나온생각그리고경험과직접 간접적으로연관된다. 그는자신의칙업에대해확신에차서성직율 인간에게매우유익한도구, 지상의신, 인간을행복하게해주는직업 "(SW 31, 135) 으로간주한다. 그리고성직활동의목적을 영혼을행복하게해 줄수있는말올인간의가슴속에심어주는 "(SW 31, 125) 데에었다고 본다. 혜르더에게있어성직은인간올위한활동과관련이있다. 그는셜교가로서동시에 인류의합당한교사 "(e벼.) 가되고자하며, 인간을교육시키는방편으로셜교를활용한다. 헤르더는 r 신의연설가 R외ner GottesJ (1765) 에서인간율육성시킬수있는능력을갖춘설교가의모습올그린다. 그는이상적인설교가를청중과아무런관계도없는외부세계에서가아니라청중속에서찾는 출판되었다 ). Johann Gottfried HerdE영r: WI하 e. Hrsg. von Günter Amold u. a. 11 Bde. Fr없빼ntIM l005-2(xx). ( 이하 DKV로표기하고권수와쪽수만율기재 ) 5) 처옴에는미국독문학자에의해혜르더학회가주도되었으나, 지금은독일 톡문학자와의긴밀한협력속에서운영되고았다. 학회는 2 년마다독일과미 국옳오가며개최되며, 그결과물은혜르더연감 lierder-jahrbuch 형태로 현재는메출러 Metzler 출판사애서간행되고있다.

3 34 김대권 다. 따라서그설교가는청중들의삶을잘알고있으며그들의관심을일깨울수있는소재를갖고서설교를한다. 그는설교단에서추상적인도덕론을전하지않고, 오히려상황에잘들어맞는가슴에서우러나오는말로써청중들의마음을사로잡아그들로하여금자신해서결단케한다. 이때성서는 장식이나증명 "(SW 32, 8) 의기능을하지않고그의설교에힘과활력올북돋아준다. r 신의연설가 에서묘사된이상적인설교가상은 1769년 5월 17일에행한헤므더의 r 리가에서의고별설교 Abschiedspredigt von RigaJ 에서도논의된다. 헤르더는인간영혼의행복을설교의목표로삼으며, 이목표를달성하기위한필수적인조건으로인간영혼에대한지식을전제한다.6) 그는인간과관련되는것을설교의소재로다루며, 셜교할때청중들의마음문을열기위해쉽게이해할수있는일상적인말을사용한다. 그때문에헤르더는 5년간리가에서행한설교가로서의활동올다음과같이중간결산한다 : 제가셜교단에서그리고제단앞에서전한것은결코학식이아니었습니다. 그것은항상중요한, 인간을위한가르첨과인간과관련된사안이었습니다. Das, was ich auf Kanzeln und vor Altären vorgetragen, ist nie etwas weniger, als Gel빼 r잃mkeit, es sind immer wichtige Menschliche Lelrren und Angelegenheiten gew1 않en.(SW 31, 129) 혜르더의인간중심적인설교는리가에있는정통파성직자들에게반감을불러일으켰고, 심지어그는교단선임목사로부터설교를그만두라는지시까지받는다. 헤르더의설교를들은몇몇청중들은그를 신학자 로보다는 성직옷을입은철학자 "(SW 31, 129) 로생각하였다. 그 6) 설교가의말은인간의영혼을행복하게해줘야한다. 따라서어쩌면인간의 영혼을, 그것의좋고나쁜변에서, 그것의숭고하고심오한측면에서, 그것 의숨겨진부분과드러난면에서알아야만하는것보다반드시먼저해야할일이무엇이있올수있올까? L..J Das Wort des Pr, 어igtamts soll Menschliche Seelen 않Iig machen, und was kann 떠 so wohl eine frühere PfIicht als die seyn, Mensc삐 iche Seele zu kennen, sie von ihren 밍lten und bösen Seiten, von ihren Höhen und Tiefen, von ihren Sc삐 upfwi띠 <eln und offnen Seiten aus zu kennen L.']'''(SW 31, 127)

4 헤르더의초기사상연구 35 리고혜르더가셜교단얘서종교적인자유사상가훌비난하거나공격하 지않은것은사실이지만그렇다고해서그가몸젠 Kath없 na Mommsenol 주장하는것처럽 7) 언제든지자유주의신앙에경도되는 것은아나다. 혜르더는설교중에자신이기독교도엄올고백하며 (vg l. SW 32, 19), 성서는그의셜교의바탕올이루고인간의영혼올교화하 고개선시키는데펼수적인역할올담당한다,8) 혜르더의신학에있어인간적이면서도종교적인측면은계시와성서 해석문제률다루는 r 성서의신성과이용 Uber die Göttlichkeit und Gebrauch der BibeIJ (l768) 이라는셜교에서도잘드러난다. 그는성서 가신의계시로된것임올인정하지만, 신은인간이이해할수있는언 어로, 특정한시기와지역과민족속에서, 그리고각각의성서기자記者 를통해자신의뜻올계시한다고주장한다. 먼저혜르더는신과인간에 게 았어서언어와사유의관계를통해위문제률논한다. 인간의이성 활동온항상언어에의존해있는반면에, 신은완전하고전지全知하여 언어나말의도움올빌리지않고서도사유한다. 그러나신은계시하기 위해서는 전적으로인간적으로 게, 전적으로인간의본성이나언어에맞 전적으로그의연약하고제약된개념에맞춰서그에게자신의뜻을 밝혀야한다. 한다."(SW 31, 104) 그분은신적으로가아니라온전히인간적으로말혜야 그리고혜르더애따르면신의계시는특정한시기, 지역그리고민족 가운데에서전달된다. 그는성서에서특정한인간적인상황올갑지하며, 그속에서특히근동지방의혼적올확인한다. 그는과장되고비유적인 표현법과성서내용에서읽어낼수있는근동적인사고방식올예로든 다. 이에따라 인류의최초의문서들에관한몇가지주석 uber die ersten Urkunden des mensc 삐 ichen Gesc 비 echts. Einige Anmerkunge 7) V gl. Johann Gottfried Herder: Joum외 n뼈ner Rei똥 im J하rre Historisch-Kritische Ausgabe. Hrsg. von K Mommsen unter Mitarbeit von Momme Mommsen und Georg Wackerl. Stuttg하t 1976, S ( 이하 Reisejα.un 외로표기하고쪽수롤기재 ) 8) [",1 그것 [ 성서 - 인용자 ] 은저의모든셀교에서고찰의근거이자, 채가인간 의가숨속에심고자했던말의원천입니다. L..l sie si 때 in allen n 뀐 nen pr때igten 따 Grund meiner Betrachtungen, und die Quelle m잉nes Wortes, das ich in Menschliche Her짧 1 ZU 뼈와lZen suchte."(sw 31, 134)

5 36 김대권 n~ (769) 에서성서는 근동에거처했던한민족의성스러운, 태고적의, 시적인문서 "(DKV 5, 30) 로간주된다. 헤르더는신의계시를받은, 즉성령에감동된인간은자신의개성을상실하지않은채, 자기본래의사고방식과특성과능력에따라성서를기술했다고주장한다. 이런측면에서혜르더는기존의정통파신학과견해를달리한다.9) 정통파신학자들은성서를세부사항에이르기까지성령의감동으로쓰여진것으로보고, 성서와계시의통일성과무오류성을위해성서기자의인격이나다양성을부인한다. 헤르더는정통파의이러한축자영감설逢字靈感說을신랄하게비판한다.1 0 ) 헤르더의성서기술관은그의성서해석학과도일맥상통한다. 성서기자가신의말씀을자신의사고방식에따라기술했다면, 성서를해석하는데에도자기나름의해석방법이필요하다고헤르더는생각한다. 이경우에 고귀한비판정신 "(DKV 5, 20) 이요청된다. 헤르더는모든사유능력을총동원하여성서를스스로읽도록권유한다. 그는합리적인성서읽기와 영적인잠 혹은 사고의게으름 "(SW 31, 119) 으로인한광신적인성서읽기를명확하게구분한다. 동시에헤르더는성서를해석할때에역사적인관점을요구한다. 이러한역사 비평적인성서해석법11) 9) 헤르더의신학과정통파신학과의차이점에대해서는다음을참조. Tadeusz Nænowicz: Der A따 klärer He떠 er, seine Pr, 어igten und Sch비r어 en. In: Gerhard Sauder (Hrsg.): Johann Gottfried Herder &)3. Hænburg 1~, S und Thornas Zippert: Die theologischen Grundlagen für Herders Kategorien von lndividualität und Mannigfaltigkeit. In: Regine Otto (Hrsg.): Nationen und Kulturen. Zum 250. Geburtstag Johann Gottfried Herders. Würzburg 1앉 ~, S ) [...J 이것 [ 인간에대한신의계시인용자 l 은어떻게일어났는가? 어쩌면그 인간이그순간생각하기를멈추고신이그를대신하여생각했다는식으로? 불가능하다! 사유는인간영혼의본질이다. 더이상스스로생각하지않는영 혼은이성올, 의지의자유를, 본질을상실했다. 그것은더이상인간적인영혼이아니라기괴한것이다. [...J wie gesch따 1 dies? Etwa so, daβ derselbe Mensch den Augenblick zu de따en aufhörte, und Gott 때r ihn 없chte? Unrnöglich! De따en ist das Wesen der Menschlichen Seele, eine Seele, die nicht mehr selbst de따야, hat ihre Vemunft, die Freiheit ihres Willens, ihr Wesen verloren, sie ist nicht mehr Menschliche Seele: sie ist ein Unding."(SW 31, 110) 11) 프로스 (Wolfgang Proß: Johann Gottfried Herder. Ah뼈 u1l띠 ~g i1jer den

6 헤르더의초기사상연구 37 에따라그는먼저성서가기술되었던당시의지역과상황속으로감정이압하여들어간다음, 현재의시점에서그것을다시고찰한다. 그때문에헤르더는셜교하면서성서의언어를자기시대의언어로번역하고설명하고자계속해서노력한다. 2.2 교육회 혜르더는리가애있는성당학교보조교사로채용된것올계기로 1765년 7월 8일에 r 학교에서의우아함 12) Von der Grazie in der Sch띠 ej 이라는제목으로연셜하면서, 자신의교육관올밝힌다. 교육자이기도한그는청소년교육과이툴담당하는교사에게많은비중올둔다. 먼저그는당시의교육상황을보고분개하여말한다 : L.l 그릇된자극, 유해한품위그리고기만적인우아함이청소년교육에서보 다더많이들어와있는곳이어디있습니까? [ 학교얘서는 - 인용자 ] 인간올 교육하는대신에공손함올모방하는원숭이를, 아름다운옷속에짚과나무 률감추고있는실물크기의인형을, 아니연기껏해야꼭두각시률교육하고 있습니다. L.l wo hat rnan mehr f; 머sch앙 1 Reiz, s대때lichen AnstaI피, und bet 띠 gerisc 뼈 Grazie eingeführt, a1s 밟 & 깅 ehung 따 Jugend? Statt Menschen zu bilden, bildet rnan Affen, die Artigkeit nach 삶 lmen, Puppen in Lebensgröße, die unter den Kleidem der Sch때 leit, Stroh und Holz verbergen; 여er höchstens Marionetten.(SW 30, 30) Ursprur 핑 der Spn 쳐 le. Text, Materialien, Kommentar. M 디 nchen 1978, S. 14lff.l 는헤르더의성서해석학올 구약성서비평사 Histoire critique du Vieux Testament~ (1 678) 를쓴시몽 Richard Simon 에게로소급한다. 12) 헤르더는 우아함 이라는개념올포괄척으로샤용한다 : [...J 그것올매력 품위 I of 홈다움 ; 71 폼, 빼적, 매혹적암이라부홉시다. 이모든것은우아함의 일부분이자정도이고특정들이지만이중에그어떤말도개별적으로는그개념을완전히표현해주지못합니다. L.l nenr뼈1 Sie es Rei.ζ Ans때ui, Schäúudt, Anmut, Annehmlichkeit, Holdseligkeit; a1les dies sind 까1잉 le, sind Grade, sind K없없ere der Grazie, a야잉r kein Wort einzeln ers다löpft ihren &: riff ganz."(sw 30, 17)

7 38 김대권 그리고혜르더는당대의교사들에대해부정적인시각을지니고있 는데, 이는그가그들올기존의틀만을고집하는 수공업자 "(SW 30, 15) 에비유한데서잘드러난다. 그에따르면당시의교사는낡아빠진 시야에서벗어나지못한채 청소년에게딱딱한학식을강제로주입시 킨다. 이러한무미건조한흥미를유발시키지못하는교수법으로인해 청소년들은배움에의의욕과교사에대한신뢰를상실하여배우기는하나나중에는결국배운것을다잊어버린다. 이로인해강제와체별로대변되는학교는청소년들에게 최초의감옥 "(SW 30, 19) 으로다가온다. 헤르더는이러한열악한교육환경에직면하여고대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우아함 올 대표하는여신들의상 Bild 을학교교육에전이시키 고자한다. 그런데그는먼저이상을교사와판련시킨다. 왜냐하면그는교사를 청소년영혼의창조자 "(DKV 9/2, l62) 로보기때문이다. 헤르더는학교수업과관련하여교사의 우아함 올많은지식을소유한데서가아니라학생들의흥미를유발시키는교수법에서찾는다 : 학교교사는사랑하는학생들의마음을사로잡아쉽게그러나철저하게, 완전하게그러나즐겁게그들의머리속에지식올심어주기위해서본래적인의미의학식은필요로하지않지만재능재능은있어야합니다이것이우 01 함입니다이것이없으면그는항상불완전한교사로남습니다. Nicht eigentliche Gelehrsamkeit, aber Talente, Talente m띠 ein Schullehrer haben, um leicht und doch g퍼n예 ich, ganz und doch spielend seinen Lieblingen 이e Wißenschaften einzuzaubem. Und dies ist die Grazie, ohne die er immer ein unvollendeter Lehrer bleibt.(sw 30, 21) 우아한 교사는청소년의본래적가치를인정하고관심과사랑올갖 고서그들을대한다. 그리고혜르더가생각하는이상적인교사는 가슴 의충만한보화와양심과신에대한경외감 에서기인하는 윤리 성 "(DKV 9/2, 167) 을통해이 우아함 을가장잘드러낸다.1 3 ) 교직에 13) 헤르더가종교와학교교육을연판시키는것은한편으론그가셜교가로서 그리고교사로서활동했기때문이며, 다른한편으론그가부임한성당부속 학교에서는교장과교사가성당에서설교를해야하는전통때문이기도하

8 헤르더의초기사상연구 39 대한이처럽철저한도덕적인, 종교적인의식으로인해수엽은때력올더해깐다. 우아한 교사는청소년의마음을자극하고그들의학구열율돋우며그들의마움속얘 학문과덕에대한사랑그리고삶의원칙 "(SW 30, 18) 올불어넣어준다. 우아함 에근거률둔교육올통해학교수엽은청소년에게더이상 노동 이아니라 만족이며소일거리이자즐거움 "(DKV 9/2, 164) 이된다. 따라서혜르더에게있어 천박한동굴 과도같았던기존의학교는 우아함의꽃이있는신전 "(DKV 9/2, 1(0) 으로변한다. 헤르더는 우아함 올바탕으로한인간다훈교육을통해기존의일방적이며편협한학교교육올개선시키고자하는데, 이러한노력온 '1769년에쓴나의여행기 에서도계속된다. 2.3 월회월반 1768 년 11 월칸트에께보낸한편지에서혜르더는인간을위한철학 이자신의핵심적인작업임올천명한다 : L.l 제가성직융택한이유가꼭한가지있습니다. 매일알았으며경험을 통해더욱더배우고있는바이지만, 우리들같온시민의입장애서는이칙 업으로써민중이라일컬어지는인간의가장고귀한구성원에게문화와오 성을가장잘전달할수있습니다. 바로그때문에이러한인간적인철학온 제가가장좋아하는일이기도합니다. ['..l da ich aus keiner 없빼 m Ursache mein g 잉 S 비 ches Amt 킹 1genomn 몽 n, 머 s w, 잉 1 ich wuste, u. es täglich aus der Erfahrung mehr lerne, 없ß sich nach unsrer 뎌ge der bügerlichen Verfassung von hi앙aus am besten Cultur u. Mensch잉werstand unter 뾰n ehrwurdigen Theil der Mens 다 len bringen laße, 따 1 wir Volk nennen: so ist diese Mensc 비 iche Philoso 때 ie auch meine liebste Beschäftigung.l 다. 이런맥락에서혜르더의다용과같은말융이해할수있다 : 져는신학 자와학교교사훌 ['..l 연결시키고자합니다 [...1. Ich 뼈II mich 뾰sσ번 :Jen, 따1 Theol( 월en und SchulJ, 어1rer [...J zu verbj빼n [ ]."(SW 3), 28) 14} ]. G. 많rder: Briefe. Erster Ba때 April 171잃 -A뼈 Bem벼tet von Wilt떼m Dobbek und GUnter Amold Weimar mη, S ( 이하 DA로 표기하고권수와쪽수만을기재 )

9 40 김대권 그러나혜르더는이미 r 철학이어떻게하면민중 15) 을위해보다더보편적이고유익해질수있는가 Wie die Philosophie zum Besten des rolks allgemeiner und nützlicher werden kannj (1 765) 라는논문에서 인간적인철학 을역설하고있다. 먼저그는이논문에서철학의유용성이라는문제는기존의수학신학그리고물리학의관점에서는올바르게답변할수없음을지적한다. 헤르더에따르면수학은철학으로부터수학적인확실성과명증성을요구하며, 물리학은철학적인사유를자연현상처럼취급하고자하고신학적인방법론은철학올걸맞지않게종교안에이식시켜철학을왜독시키기때문이다.(Vgl. SW 32, 32) 그래서헤르더는다른시각에서즉인간적인관점에서이문제의해결책을찾고자하며, 이에따라논리학, 도덕그리고형이상학과같은철학의전통적인분야들을검토한다. 그는무미건조한목록과자의적인규칙을세워불필요한논쟁을일삼는다고기존의논리학올비판하며, 도덕철학에대해서는실제적인삶에적용가능한원칙보다는지나치게이론지향적임을지적하고, 무익한용어와가설로가득찬형이상학은 공허한체계만을양산할뿐이라고주장한다.(Vg l. SW 32, 37ff') 헤르더 는철학을이러한무익함과유해함으로부터지킬수있는가능성을다름아닌철학자체애있다고본다 16) 헤르더는이진단을근거로민중에게유용한철학을위한구체적인계획올수립하는데, 그에따르면이계획의성공여부는철학이자족적 15) 이논문에서헤르더는 민중 Volk 을철학자와상반되는개념으로사용한다. 민중은철학자와는달리 보다차원높은철학올인도자로선택하지않고 서도 건전한이성법칙 "(DKV 1, 108) 에따라행동하며, 철학자보다 자연의 상태에더인접해있 "(SW 32, 41) 다. 민중에게는 나쁜원칙이나사악한도 덕성따위는없 "(SW 32, 42) 으며 그의언어는말이아니라실재물로가득 차있고, 그의사고방식은명확치는않으나생기발랄하며, 논증적이지않지 만분명하다."(SW 32, 49) 그러나이논문에서 Volk 는 보편적인인간 을의미하기도한다. 혜르더의 Volk 개엽에대해서는다음을참조. DKV 3, 865-g]8 und Rud어 f Große: Zur Verwendung des Wortes Volk" bei Her바 :!f. In: Herder-Kolloquiurn Weimar 1앉Ð, S ) 철학적인지적호기심으로인해우리들이빠져들게된모든화뼈에대해오직철학만이해독제일수있다. Blos die Philosophie kann ein Gegengift seyn, für alles das Uebel, wohin uns die Philosophische WIß야땅ierde ges띠πt." (SW 32, 48)

10 헤르더의초기사상연구 41 인경향에서벗어나관심올인간에게돌리느냐에달려있다. 따라서헤르더는철학은높은 별 에서낮은 인간 세계로내려와인간을 중심 "(SW 32, 52) 에놓고사유해야한다고주장한다. 이롤위해서는철학자의사고전환이필요하다. 혜르더는철학자에게먼저 인간의눈으로 "(SW 32, 45) 사유할것올요청한다. 철학자는 민중에게로가서그의언어로그의사고방식으로그의영역속에서 "(SW 32, 49) 이야기해야한다. 결국헤르더에게있어민중에게유익한철학이란이것이인간학 Anthropologie으로변할때가능하다. 그리고혜르더는철학의인간학으로의이러한변화를자연과학에서의코페르니쿠스적전기轉機와동일시한다 : L.1 프톨혜메우스의체계로부터코페르니쿠스의체계가생겼던식으로철학 의관점이변한다면, 우리의전체철학이인간학이된다면, 여기에서를림없 이새롭고풍성한발전이나타나지않겠는가. L.1 wenn man den Gesichspunkt der Weltwei양1eit in der Art ändert, wie aus dem Ptolomäisc뼈π das Kopemikanische System w없ù, weiche neue fruchtbare Ent뻐ckelungen m디s땅 1 sich hier nicht z잉gen, W태 n unsre ganze Philosophie An뼈아JOI앵 ie wird.(sw 32, 61) 24 1i' 1169 년애쓴니의여행기 바다여행중에헤르더는리가시절을회고하며장차수행할많온계획올수립하는데, 그중에서특히인류와교육그리고종교에관한연구계획이눈에띈다. 그런데이계획의중점은혜르더의초기저작에서와마찬가지로인간에대한관심에었다. 헤르더는인간을제대로파악하기위해자신의경험과다른이의저서롤통해인간에관한지식을수집하려고한다. 그일환으로그는폭넓은영역올망라하는 r 인류를위한저서들의연감 Jahrbuch der Schriften für die MenschheitJ 올기획하며, 이를통해 인류의작가 "(Reisejournal, S. 35) 가되고자하는바람을표명한다. 인간에대한관심은헤르더의철학활동에서도두드러지는데, 철학자인그는 인간으로서인간올위해 "(e벼.) 사유할것올목표로삼는다.

11 42 김대권 헤르더는루소의영향을받기도했지만, 콰니히스베르크 Königsberg 와리가에서교사로활동하며얻은경험을통해교육에대해상당한 식견을지니고있다. 이는그가설교가로서교사로서약 4 년 6 개월동 안활동하면서머물렀던리프랜드 Li vland 와관련해서잘나타난다. 그 는 리프랜드의수호신 "(Reis 태 oum 머, S. 29) 으로자처하며미개한이 지역을개혁하고자하는데, 여기에서그의민중교육자적인자질을엿볼 수있다 : 리프랜드, 너야만과사치의, 무지와몰취미의, 자유와노예상태의지방이여, 너에게서해야할일이얼마나많겠는가? 야만올파괴하고무지롤근절하며문화와자유를퍼뜨리기위해서할일이말이다 [... 1 Liefland, du Provinz der Barbarei UI피 des Luxus, der Unwißenheit, und eines angemaaßten Geschmacks, der Fr영h잉 t und der Sklaverei, wie viel wäre in dir zu thun? Zu thun, um 버e Barb없-ei zu zerstören, die Unwißenheit auszurotten, die Cultur und Freiheit auszubreiten [...].(Reisejourn 머, S. 28) 그리고헤르더는이러한현실인식을바탕으로구체적인교육개혁안을싼다. 그는학교교육의목표를추상적인지식이아니라, 실물에근거를둔생생한지식의습득에두며, 이를위해학급을아동반, 소년반그리고청소년반으로나누고각연령에맞는학습계획을구상한다. 이계획에따르면아동반에서는감각과감정의개발에치중하며, 소년반에서는상상력을일깨워주고, 청소년반에서는지성과이성을육성시킨다. 따라서헤르더의교육안은비록특정지역을배경으로하여고안되었지만보편적인성격올지니고있다 )7) 이는학교교육개혁프로그램의일환으로구상된 인간영혼의젊음과노쇠화에관한작품 Werk über die Jugend und Vera1tung Menschlicher SeelenJ 에서분명하게인식할수있다. 혜르더는성직올딱딱한도덕론이나성서교리를가르치는직업이기 17) Vgl. d양u Rainer WisbeπDas Bildungs따1ken des jungen He며er. Interpretation der Schrift Journa1 meiner Reise im J하rre 1769". FrankfurψM u. a. 1987, S. 76f.

12 헤르더의초기사상연구 43 보다는, 계몽의성격이강한 민중교육기관 Volksbildurtgsinstitution" 18) 으로생각환다,1 9) 이러한맥락에서그는 r 인간적이며기독교적인교육에관한책 Buch zur Menschlichen und Christlichen BildungJ 올기획한다. 그는종교수엽의방향을 실채로인간척인것 "(Reisejourna1, S. 42) 만올가르치는데에두며, 실용적인종교연구를부각시킨다. 그리고그는성서에서인류의보편적인구원의역사보다는 유대적-헬레니즘적색채 "(R잉 sejourn머, S. 44) 를확인하며, 이러한역사 비판적인성서해석위에믿음과구원의교리를구축한다. 그러나헤르더의인간중심적인종교관이그의전기를쓴하임 Rudolf Haym이생각하는것처럽 %), 종교의인간화를의미하는것은아니다. 왜냐하면헤르더가종교를인간적인관점에서파악하는것온종교를올바르게이해하고자하는역셜적인의도속에있기때문이다찌청년해르더의신학적인, 교육학적인그리고철학적인저서를관류하 18) Wilhelm Ludwig Federlin: Vorn Nutzen des Geistlichen Amtes. Ein Beitrag z1.π In 않 rpretation und Rezeption Johann Gottfried Her 짧 '5. Götting 앙 , S ) Vgl. Reis 밍 our 때, S. 30: 리프랜드는이방인에게주어진하나의지방이다! 그러나많온이방인들이지금까지단지상업상으로만, 즉부자가되기위해 서만이 지방올향유했다. [ 하지만 - 인용자 ] 마찬가지로이방인인나에게는 이지방융교육시킨다는더고귀한목적이주어져있다! 서면으로, 지상논쟁 에의해서가아니라, 생생하게교육을통해 [ 이지방을-인용자 ] 개선된개신교의식민지로만들기위해나의성직이존재한다. Liefland ist eine Provinz, den Fremden gege뼈 1! Viele Fremde haben es, aber bisher nur auf ihre Kaufmännische Art, zurri Reichwl하 den, genoßen; mir, auch einem Frer찌en, ists zu 밍 nem höhem Zwecke gege밟 1, es zu bilden! Dazu 똥i mein geistliches Amt; die Ûllo띠e einer ve야leßeπen Evang려 ischen Religion 찌 machen; nicht s따iftlich, nicht durch Federkriege, sor따em leben버g, durch Bildung." 20) Vgl. R. Haym: Herder. Nach seinem Le뼈1 und seinen W, 엄æn. 1. Bd. Berlin 1됐, S ) 모든것을인류의관점에서보면, 여로후터관용의교리가, 개신교에대한 사랑이, 대학교수 설교가 청중 기독교도인개인의마융속에서개신교의참된정신이생긴다. Alles im Gesichts뻐파ct der Men sc버1eit - und hieraus Lehren 때r Toleranz: üebe zur Protestantischen Re뼈i어1: W하 rrer Geist ders리밟1 im Akade- mischen Lehrer, pr벼iger, Z뻐 örer, Privatchristen." (R티 sejournal, S. '57)

13 44 김대권 고있는것은그의인간중심적사고이다. 이는자신의초기활동을반성하며앞으로의연구계획을세우는여행기에서재차확인되며Ii' 언어의기원에관한논문 Abhandlung über den Ursprung der Sprache~ (772) 에서는 언어인간기원론 으로구체화된다. 2.5 언어철학 22) 22) 언어에대한헤르더의사유의실마리는이미 근대독일문학에관한단편 Fragmente ü 밟 die neuere deutsche Literatur A ) 에나타나었다. 이단편의첫번째모음집에서그는언어를하나의동떨어진대상으로다루 지않고, 문학과의밀접한관계속에서조명한다. 먼저언어는문학의도구 로서작가의느낌과생각을표현해준다. 또한언어는온갖종류의생각올 담고있는 용기 "(SW 2, 12) 이기도하다. 한민족의언어는그민족의특유 의사고방식, 경험그리고역사를반영해준다. 이런의미에서혜르더는한 민족의언어를그민족의 사유의보고 "(SW 2, 13) 로간주한다. 그러나언 어는도구적, 수용적인기능을넘어문학을규정해주는형식으로도작용한 다. 한민족의자연적인사회적인환경이그민족의언어에스며들듯이, 이 언어는나름대로그민족의문학속에각인된다 : 따라서언어의독특성은한민족의문학의독특성이기도하다. I 농 r Ge 띠 us der Sprache ist a1so auch der Genius von der Litteratur einer Nation"(SW 1, 148). 이런측면 에서볼때혜르더에게있어언어는 문학의전당 으로들어가는 앞뜰 "(SW 2, 8) 이다. 헤르더는 언어의연령에관한 von den Lebensa1tem der Sprache" 이론에 서는유년 - 청소년 - 성년 - 노년이라는인간의연령에언어의발전과정을대응 시킨다. 언어의유년시대는몸짓과거친목소리가주요한의사소통수단이며, 이때는말을했다라고하기보다는소리를내질렀던사기이다. 언어의청소 년기는감각적이며대담한비유가풍부하여시가풍미하던시기이다. 언어 의 성년기에들어서면시가지녔던자유로움과풍부함은억제되고산문이 주도권을잡는다. 마지막으로언어의고령가가되면완전함과정확성그리 고명쾌함을추구하는철학적인언어가지배적이다. 헤르더는당대를언어 의성년기라규정하는데, 언어의연령에관한 이론에따르면곧이어언어 의고령기가도래한다. 그러나헤르더는감각적이고정열적이며진솔한언어의청소년기를갈망하기에 철학적인시 Philosophische Poesie (SW 1, 217) 속에서하나의중도 Mittelweg를찾는다. 단편제 3 집에서혜르더는 사유는표현에어느정도달라붙어있는가 라는 칠문올던지면서인식론적관점에서언어문제를다룬다. 그에따르면일상 생활에서는사유와표현은 피부와육체 처럽서로분리될수없고, 는이 시에서 둘간의관계가더욱밀접해진다헤르더는 아름다운육체는아름다 운영혼의피조물이자전령이며거울이고도구이다 "(SW 1, 웠 7) 라는플라

14 헤르더의초기사상연구 45 18세기 fi)-60년대뼈를련학술원에서는언어기원에대해집중적으로논의된다. 그러나뚜렷한해답올찾지못하자학술원은 1769년언어기원에관한현상문제겸 ) 률내놓았는데헤르더가제출한 언어기원에관한논문 이수상작으로선정된다. 헤르더는이논문에서동물적인의사소통수단으로부터인간언어로의점차적인발전을주장하는프랑스감각론철학자콩디야크 Etienne Bonnot de Condillac와언어는신적이성의산물이라는견해를내세우는신학자이자목사인쥐스밀히 Johann Peter Süßnù1ch를비판하며언어는인간의타고난능력에의해서발명된다는이론올제시한다. 콩디야크는 인간인식기원론.. 24)0746) 에서언어기원문제를논의하기위해노아홍수이후에광야를혜매는아직분절화된언어를사용하지못하는두아이를상정한다. 그리고그는이들이어떻게언어률발명해서발전시키는지률기술한다. 그에따르면두아이는처음에자신들의육체적인필요에직접적으로반웅하여이를소리나폼동작으로표현한다. 이과정이반복됨에따라본능적으로의사률표현하던이들은정차의식적으로이러한의사소통수단올사용하게된다. 엉 ) 톤의말에근거하여시에있어서사유와표현과의판계를 영혼과육체 의 관계애비유한다. 그러나혜르더는명석판명한인식을추구하는철학에서는 사유와표현간의밀접한관계는지양되어야한다고본다. 개념온단어로부 터분리되어더정확한규정율받아야하며, 마찬가지로단어또한명확해 지도록갈고닦아져야한다. 23) 타고난능력에내맡겨진인간올가정할경우, 그가언어를발명할수있을까? 그렇다면그가어떤방법으로그것을스스로발명하게될까? En supposant les hommes abandonnés à leurs facultés naturelles, sonhls en état d inventer le langage? Et 뼈 r qu 머 s moyens 맹 rviendront-ils d eux-rnême à cette invention?"(adolf Hamack: Geschichte der Kö 피 glich Preussischen Akademie 따 Wissenschaften zu Berlin. 2. Bd. Berlin HXXl, S. 예 7) 학술원이현상논문제목을독일어가아니라프랑스어로내놓게된 원인은둥극하자마자학술원을재조직한프리드리히대왕의프랑스애호적 인태도에기인한다. 그래서독일어대신에프랑스어가당시베를린학술원 의공식언어로채택된다. 24) E. B. de Condillac: Essai sur 1 origine des connaissances humaines. In: Oeuvres 마 ùlosophiques de Condillac. Te 있 e établi et présenté 때 r Georges Le Roy. Vol. 1. 뻐 ris ) 이에대해서는 인간인식기왼론 제 2 부참조.

15 4& 김대권 헤르더도 언어기원에관한논문 의서두에서 자연의언어 Natursprache"26)(SW 5, 10) 에관한이론을전개한다. 이언어는의도성이배제된자발적이고감각적인유형의것이다. 이를헤르더는현 Saiten에비유하는데, 어떤현을퉁기면이와동일한구조를지닌현에게서메아리가일어나듯이, 한존재에게서난자연스런소리는이에공감하는다른존재에게서도반향을불러일으킨다는것이다. 이를통해동일한유형의존재사이에는반사적인의사소통이이루어진다. 혜르더는인간과동물이공유하는이러한반사적인언어를원시적인언어와격정적인순간에서확인한다. 그러나그는이와같은언어이전의본능적인표현수단을인간언어의근원으로간주하지않으며, 이러한견해를대변하는콩디야크를비판한다. 강 ) 쥐스밀히는혜르더의주된논적이다. 쥐스밀히는 최초의언어의기원은인간에게있는것이아니라, 오직신에게있다는것올증명하기위한시론 JJ28) 에서이저서를쓴목적을한편으론 가장자애로우신창조주를찬양하고그분께헌신하는것 "(Versuch, S. 98) 에, 다른한편으 26) 여기에서 Natursprache" 는 인공언어 의대립개념인 자연언어 가아니라, 인간파동물이공유하는의사소통체계를의미한다. 27) 그러나나는철학자들, 즉명확한개념을추구하는사람들이여태껏느낌 의이러한외침으로부터인간언어의근원올설명하려는생각을할수있었 다는것을보고놀라움올감출수없다. 왜냐하면인간언어는 [ 느낌의외침과는인용재분명히전혀다른것이기때문이다. Aber ich kann rucht meine Verwunderung bergen, daß Philosophen, das ist, die deutliche Begriffe suchen, je haben auf den Gedanken kommen können, aus diesem Geschrei der Empfindungen den Ursprung rnensch\icher Sprache zu er념 ären: denn ist diese nicht offenbar ganz etwas anders?"(sw 5, 17) 하지만헤르더가콩디야크의언어관을비판함에있어서몇몇오류를범한다 그는콩디야크의본래의견해롤오해하여이것을자의적으로해석하기도한다. Vgl. 없zu Rudolf Schottlaender: Die verkannte Lehre Condillacs vom Sprachursprung. In: Beiträge zur romaruschen Philologie 8 (969), S und Denise Mαligli때La céleste 따ncelle de prométhée. In: Johann Gottfried Herder: Traité de 1 origine du langage. Traduit par D. M. P; 하1S 1!*12, S ) ]. P. Süßrni1ch: Versuch eines Beweises, daß die erste Sprache ihren Ursprung rucht vom Menschen, sondem 외 lein vom Schöpfer erhalten habe. Berlin ( 이하 Versuch로표기하고쪽수만을기재 )

16 헤르더의초기사상연구.47 론 모든계시의적둘올반박하는것 "(Versuc h, Vorrede) 에두고었다. 따라서쥐스밀히의언어관은기독교신앙과성서를용호하는입장과연관되어있다. 헤르더의 언어기원에판한논문 에서도종교척인요소률이나타난다. 예를들면그는근동지방언어의근원으로서 신의숨결 "(SW 5, 14) 을언급하고, 언어의참된신적인본성 "(SW 5, 112) 올논하기도하 며, 인간의영혼올신의 작품 "(SW 5, 146) 으로규정함으로써, 인간이 언어를발명함에있어신이직 간접적으로영향력올행사했음올암시 하기도한다. 정 ) 그러나이논문에서헤르더의본래의의도는다른곳에있다. 그는 서정시의역사에대한시론 Versuch 따 Geschichte. der lyrischen Dich 때 lllstjj (1764) 에서학문의영역과신앙의영역융엄격히구분하고, 신의사역에관한것은신앙의영역에포함시킨다. 때 ) r 근대독일문학에관한단편 첫번째모음집제 2 판에서그는 그것 [ 언어 - 인용자 ] 올 01 정의발전으로서, 그리고인간의정신적인험의산물로서설명할수있 는 철학적인창조적사고 R 피 S 때빠 m] Genius"(SW 2, 68) 률결여했 다고쥐스밀히롤비판한다 년베를린학술원이언어기원에관한 현상논문올공모했을때혜르더는같은해 10 월말경에하르트크노흐 Johann Fri 잉 rich 없펴 moch 에게보낸편지에서그현상문제를 바로 내앞에주어져있는것같은탁월한, 위대한그리고정말로철학적인 문제 "(DA 1, 168) 라고적고있다. 그리고 언어기원에관한논문 에서 그는자신의언어이론올 가장확고한철학적인진리 "(SW 5, 147) 처럼 29) 이를근거로해서일군의학자들은 r 언어기원에관한논문 을종교적이거 나신학적인측면에서고찰한다. Ulrich Gaier: Herders Sprachp 비 losopjúe m 피 Erkenntnis. Stuttgart-Bad Cannstatt 1 앉혔, S. 146; πlollla S Zi 마 :Je:π: Bildung durch Offe 따 nung. Das Offenl 뻐 rungsves 떠때 nis des jungen Her 따 als Grur 빼 m 디 v s 엉 nes 간 leologisch- piúlo 빼 ùsch-literarischen Le 뼈 lsw< 따. Marburg 19:μ, S. U6-100; Arnd Bolun: Herder and the Politics of Adamic Lar 땅때 ge. In: Karl M 핸 ges u. a. ( 바 sg.): f 뼈 tjer-j 빼뼈 lch. Stuttgart u. Weimar :nxl, S ) LJ 신돕의활동은연구하기보다는 [...J 오히려믿어야만한다 L..l L..l die 까 laten der G 아따 sind [...J mehr zu glauben, 외 szu 였 'orschen L..l."(SW 32, 99)

17 41 김대권 입증하고자노력한다. 이러한그의견해룰통해분명한것은, 그가언어기원문제를학문적인차원에서, 특히철학적인차원에서다루고있다는점이다. 철학적인논의방식은초자연적인영역을배제하는데, 이는그가밝히고있는철학의임무에서드러난다 : 정신집중의최초의순간은물론창조하는섭리의지배를받았음애틀림없 다 - - 그러나이러한순간에나타나는불가사의한것을성명하는것은철 학의 일이아니다. 마찬가지로철학은그불가사의한것의창조를설명할 수없다. 철학은자유롭게활동하는최초의상태에있는, 자신의건전한현 존을최초로충일하게느끼는그 [ 인간 - 인용자 ] 를대상으로삼는다. 따라서 철학은이와같은순간들을다만인간적으로셜명한다. Über die ersten Mornente der S따m미m핑, muß freilich die sc뼈ffende Vorsicht, gewa1tet haben - - doch das ist nicht Werk der pt피os때rie, das Wunderbare in diesen Morr뻐lten zu erklären; so WI없 ig sie se뼈 Schöpfung erkl싫n kann. Sie 띠rnmt ihn im Ersten Zustande der freien Tätigkeit, im ersten vollen Gefühl seines gesun뼈1 Ðaseyns, und erklärt a1so die 똥 Momente n 따 Menschen.(SW 5,9)) 인간적인관점의강조는혜르더의성서해석에서도드러난다. 그는 인류의최초의문서들에관한몇가지주석 에서성서를역사 비평적인측면에서고찰하여그것을하나의 문서 로규정하여그것의가치를상대화시킨다. 이성경관은 언어의기원에관한논문 에서도계속된다. 이논문에서성서는 근동의저서 혹은 민족사의고고학에관한하나의시적인단편 "(SW ) 으로서간주된다. 이는전통적인신학에따라서창세기를 모세가쓴이야기 "(Versuch, S. 97) 로이해하는쥐스밀히의성서관과는확연한차이를보인다. 쥐스밀히의언어관에서는신이전면에들어선다.3 1) 이에반해헤르더의시각은인간중심이다. 31) 신용인간을육체상으로는즉시성년의키와힘을지닌상태로창조했듯 이, 영흔그리고영혼의규정측면에서도합리적으로사유하고지혜롭게행 동할수있는수단올곧바로그애게주었다. so wie Gott den l'v1ens 다 len dem Leibe nach gleich in einer männ1ichen Größe und Stärke 앙 'SChaffen hat, so hat er ihm auch der S ~le und d 밍 -sel 양 n Bes 띠 nmung nach so gleich das Mittel geg 어 Jen, wodurch er vem 피 1ftig 뼈 1ken und klüglich handeln kann." (Versuch, S. 110)

18 헤르더의초기사상연구 48 이는창세기에나오는, 아답이동물융명명하는장면에대한그의견해 에서두드러진다 : 여태껏이 무미건조한진리 [ 인간의오성애의한 생생한언어 의발명 - 인용 자 ] 가근동적인방식으로 신이 그 [ 아담 - 인용자 ] 가동물들융어떻게이홈짓 나보려고그것들율그에게로이끌어온다! 그리고그가그것들을일걷는 바가곰그것들의이홉이되니라! 라는성경말씀에서보다더고귀하고멋 지게말해질수있을지의문스럽다. 지배하는오성이살아있는자연의소 리률특정으로각인함으로써인간은스스로언어륭발명하였다! 라는것이 근동적인, 시적인방식으로어디에서 [ 인용된생서구절에서보다도 - 인용자 ] 더훈명하게말해질수있는가? 그리고이것이바로내가증명하는바이다. Ich frage, ob je diese trockne Wahrheit auf Morgenlä 때 1S 대 e Weise 때 ler und schö 없 ~ könne ges 쩔 t werdeπ 외 s G 야 t 피 hrte die 까 lïere zu ihm, 없 ß er 혀 he, wie er sie nennete! und wie er sie 뼈 πiet'l W 파 æ, so 뼈 l 때 1 sie he 퍼 δ1! Wo kann es auf Morgenländis 다 1e, Poe 디 sche W, 잉 se bes 마 runter g' 않앵 t werden: der Mensch 얹 fru 떠 sich selbst Sprac 뼈! - aus Tönen leber 따 er Natur! - zu Merkmalen 양 nes 따 TS 따뼈 en V 앙 stajldes! Ur 띠 das ist, was ich bewl 앙 se.(sw 5, ~f.) 언어기원에관한논문 에서언어가종교적인차원에서논의되기도 하며, 이런측면에서의해석이이논문에대한새로운이해지명올열어 줄수있는것은사실이다. 그러나이로부터헤르더가 언어신기원론 을 옹호하고있다고추론하는것은조심해야한다. 헤르더의본래의의도 는다른데에, 즉 인간적인철학 올근거로하여언어기원이인간적임 올공고히하는데에있다. 그때문에그는자신감에차서다음과같이 말할수있었다 : 인간적인언어의발명능력온내가말했던바, 즉내적으로는인간영혼 [ 오성 - 인용자 ] 으로부터, 외적으로는인간의조칙 [ 청각 - 인용자 l 으로부터, 그리고 일부는모든발화의구성요소에서, 일부는이성과더불어언어의전반적인엄청난발전가운데나타나는모든언어와모든민족외유사성으로부터 [".1 중명되었다고나는자부한다 [",1. Ich bilde mir 잉 n, das K 삶뼈 n der Erfir 띠 ung Mensc 비 icher Sprache sei mit derπ was ich gesagt, von innen aus der Mensc 비 ichen Seele; von außen aus der org 뻐 sa 디 ondes

19 50 김태권 Mensehen, und aus der Anal앵ie a11er Sprachen und Völker, th잉 Is in den Bestandtheilen a11er Rec\e, theils im ganzen großen Fortgange der Sprache mit der Vemunft L..J bewiesen L.].(SW 5, 89) 3. 맺는말 청년헤르더의초기저서에서두드러지는것은인간중심사상이다. 이사상은타문화에대한유럽문화의우월성을인정하지않고, 모든현상을고대문화의척도에서평가하려는규범적인문화관을거부하며, 개별민족과시대에게나름의정당성과독자성을부여하는그의탈유럽중심주의적인문화관및상대적인역사관과연관된다. 그리고헤르더의인간중심적사고는후기저서에서역사의궁극적목표로서셜정된 인간성이념 Humanit셜tsidee 으로숭화되어나타난다.

20 헤르더의초기사상연구 5t. 참고문힌 일차문헌 Con 며 llac, E. B. de: Es 잃 sur 1 origine des connais 앓 nces hum 외 nes. In: 0하lvres P삐 osophiqu않 de Condillac. Texte éta뼈 et présenté 탱r Georges Le Roy. Vol. 1. P없is Herder, Johann Gottfried: Sämtliche WI 없 :e. Suphan. 33 Bde. Berlin 1 8'η Ders.: Werke. 바 'Sg (XX). Hrsg. von Bemh 뼈 von Gün 뼈 Arnold u. a. 11 Bde. F 뼈파 durt/m Ders.: Joumal m 밍 nerr 밍 se im J. 삶 u-e l 뼈. Historisch-Kritisc 뼈 Ausgabe. Hrsg. von K Mαnmsen unter Mitarbeit von Momrr 몽 Mommsen und Georg Wackerl. Stuttgart Ders.: Briefe. 암 ster B 없 ld April 1763-April 1π 1. B 짧 -beitet von wi 버 lelm Dol 따 ~ und Günter Amold WI 밍 mar Igπ. Süßmilch, Johann Pe 않 Versuch 밍 nes Bew 잉않 s, 없 ß die erste Sα"OChe ihren Ursprung nicht vom Menschen, sondem all얹nvom Schöpfer erhal않n 뼈.be. Berlin 이차문헌 Bohm, Arnd: Herder and tl1e Politics of Adan1ic I..anguage. In: Karl Menges u. a (Hrsg.): H 얹做 -J. 삶 πbuch. Stuttg 하 t u. wi 잉 mar 2<XX>, S Federlin, Wilh려m Lud째g: Vom Nutzen des Geistlichen Amtes. Ein Beitrag zur In않rpretation und Rez뺑on Jo없 nn Gottfried H얹빠 'S. Göttingen 1앓. Gaier, U1rich: Herders Sprach빼 ilosc: 빼1Îe und Erk없ntnis. Stuttgart-Bad Cannstatt 1얹혔. Große, Ruφ,}f: Zur Verwer따ung des Wortes Volk" b잉 Herder. In:

21 52 김대권 Herder-Kolloquium Weimar 1 앉 )(), S 짧 Hamack, Adolf: Geschichte der Königlich Preussischen Akadernie der Wissenschaften zu Berlin. 2. Bd. Berlin 1ro). Haym, Rud 이 f: Herder. Nach seinem Leben und seinen Werken. 1. Bd Berlin 1 앉줬. Irmscher, H 와 ls 마.etrich: Probleme der Her< 앞 -Forschung. In: Deutsche Vierteljahrsschrift 펴 r Literaturwissenschaft und Geistesg 없 C 비 chte 's1 (1963), S. χx M 여 igliani, Denise: La céleste étincelle de pron 따 thée. In: johann Gottfried Herder: Tr 머 té de 1 origine du langage. Trad 버 t 탱 r D. M. Paris 1 얽 2, S æ. N 없 nowicz, Tadeusz: Der Aufkl 삶 -er H 앉마 ~, se 뼈만어 igten und Sch 버 reden. In: Ger 뼈떠 Sau 따 ~ (Hrsg.): johann Gottfried Herder Hamburg 1æ7, S. Z3-34. Proß, Wolfgang: johann Go 뼈 ied HeI1 뼈. Ah 따 u1lung 뼈 er den Ursprung der Sprache. Text, Materialien, Kornmen 떠 r Mψlchen Schottl 없 lder, Rud 빠 Die verkannte Lehre O:J 때피 acs vom Sprachursprung. In: Beitr 행 e zur romanischen P 비 101 맹 ie 8 (1 앉뻐 ), S Wi sbeπ Rai ner: Das Bildungsdenken des jungen Herder. Interpretation der Schrift Journ 머 meiner Reise 따 1 J 따 πe 1769". Fra 따따뼈 "M. u. a. 1æ7. Zippeπ, 까 lomas: Bildung durch Offenb 없꾀 19. Das 야 fen 뼈 rungsveständnis des jungen Herder als Grundmotiv seines theologischp 뻐 osophisch-li 따뼈 schen, Lebenswerk. Marburg Ders.: Die theol 맹 ischen Grundlagen 피 r Herders Kategorien von Individualität und Mannigfaltigkeit. In: Regine Otto (Hrsg.): Nationen ur 띠 K 띠 turen. Zum 2fÁ). Geburts 떠 g Johann Go 뼈 ied Herders. Wψ'Zburg 1 앉 )6, S

22 헤르더의초키사상연구 53 Zi.I$ammernassung Zum menschenorientierten Denken in Herders Frühwerken ( ) Dae Kweon Kim (Seoul National Univ.) In der vorliegen 따 1 Arbeit g 하 lt es darum, zu betra 다 1ten, was die theologischen, pädagogischen und philosophischen Schriften des jungen Herder durchzieht. Von der Rigaer Zeit an übt Herdersein ganzes Leben hindurch das geistliche Amt aus. Den Zweck 않iner pastoralen Tätigkeit sieht er d따in, die menschliche Seele glück1ich zu machen. Als Pr, 때iger will er zugleich ein w따벼ger Lehrer der Menschheit" w밍 "den. Sein pr때igtamt 8011 뼈m als ein pr하따sches Mittel zur Bildung des Menschen dien얹 1. Herder behaπt zwar auf der Göttlichkeit der Offenbarung, aber 잉. behauptet, daß sich die Offenbarung gem 때 der menschlichen Natur, d. h. in der dem Menschen verständlichen Sprache, in bestimmter Zeit, Gegend und Nation sowie in jedem Bibelschreiber vermittelte. Auch mit der Hermeneutik der Bibel steht es nicht anders. He떠er 따dert dazu auf, mit der Aufwendung aller Denkfähigkeit die Bi뼈l selbst zu lesen. Zudem beansprucht das Bibellesen zugleich eine historische Perspektive. Als Pädagoge legt Herder einen Schw앙 -punkt auf die ]ugen< 합 'ziehung. Angesichts der damaligen schlechten Bildungslage versucht er, das auf dem griechis다1en Mythos beruhende Bild von der Grazie auf 벼e Sch띠.erzi앙1Ung, insbesondere den 나hrer zu übertragen. 마e Grazie 뾰 dem Lehrer sieht er nicht im Besitz vieler } 힐mtnisse, sondem in der anziehenden D넙atik. Der graziöse Lehrer erkennt die Jugend in ihrem 1회 genwert an,

23 54 김대권 regt das Gemüt der Jugend an, entzündet ihren Lemeifer und flößt ihr die Liebe zu den Wissenschaften ein. Durch diese humane ästhetische Etziehung strebt Herderdie Verwandlung der als Gefängnis" geltenden bestehenden.scnule in die anmutige an. Für Herder macht die Philosophie für den Menschen einen Kernpunkt seiner Arbeit aus. Deswegen sieht er sich gezwungen, die Philosophie vor Unnützlichkeit und Schädlichkeit zu bewahren. Nach ihm hängt der Erfolg seines neuen Reforrnplans für die nutzbare Philosophie von ihret Veränderung zugunsten des Menschen ab. Das bedeutet, daß die Philosophie sich von ihrer Neigung zur Selbstgenügsamkeit abwendet und ihre Aufmerksamkeit auf den Menschen lenkt. Der Philosophie wird infolgedessen 버e Aufgabe zugewiesen, sich von den Stemen zu den Menschen" herabzulassen und ihn zu ihrem Mittelpunkt" zu machen. Deshalb fordert Herder den Philosophen auf, aus der menschlichen Perspektive zu philosophieren. Bei Herder geht zuletzt die nützlichè Philosophie mit ihrer Verwandlung in die Anthropologie einher, die er mit dem kopemikanischen Wendepunkt in der Naturwissenschaft gleichsetzt. Was sich in den verschiedenen Schriften. des jungen Herder zeigt, ist sein menschenorientiertes Denken. Dies mündet ins ]oumal meiner Reise im ]ahre 1769, wo es aufgegriffen und weiter entwickelt wird. In der Abhandlung über den Ursprung der Sprache erfähπ es eine Konkretisierung. Hier weist Herder Condillacs Meinung, von der stufenweisen Entwicklung der vorsprachlichen Ausdrucksarten zur menschlichen Sprache zurück und polemisiert gegen Süßmilch, der Gott als Urheber der Sprache erfordert. Dabei weist Herder die Spracherfindung vom anthropologischen Standpunkt aus durch die menschliche' Seele und Organisation nach. Wenn in der Sprachschrift auch von der religiösen Ebene die Rede ist, so rückt sie in der Tat zugunsten der anthropologischen in den Hintergrund.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CHUNJAE EDUCATION,INC. CHUNJAE EDUCATION,INC. CONTENTS 06 07 08 10 12 14 16 양도원 ( 독일어 I II) 경희대학교외국어교육학과학사 Goethe-Institut (Deutschlehrer-Diplom) 서강대학교독어독문학과석사, 박사 주한독일문화원어학부전임강사 EBS TV Deutsch heute

More information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41, 2017, 241-274 ( ).. (CBC), (CIC)., -.,., CIC CBC.,,. I.,., ( )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가상공간그룹소통의특징연구 243. II.3,.,. III.3..,. II.2., - ( 2016 ).. - -. 1),.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C7D5C0C7BEC8C0C75FC1A6BDC3BFCD5FC3A4B9ABC0C75FBDC2C0CE5FB9E9B0E6C0CF5FC3D6C1BEBABB2E687770> 합의안의 제시와 채무의 승인* - 大 法 院 2008.7.24. 선고 2008다25299 판결 - 백 경 일** [ 사실관계 및 판결요지 ] I. 사실관계 원고인 진주상호저축은행 1) 은 1997년 8월 19 일 한국주택 주식회사( 이하 한국주택 이라 한다) 와의 사이에 차용금액 5 억 원, 거래기간은 2 개월로 하는 어음거래약정을 체결하였고, 같은 날 한국주택에게

More information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Kernig.Kreativ.tiv. Kompetent. Kernig. Kreativ. www.studio1.de Studio1 Kommunikation GmbH Kommunikation verbindet. Menschen, Märkte und Momente. Kommunikation ist immer und überall. Und: sie

More information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lle Menschen werden Brüder, ( 합창 알토, 테너, 바리톤 ) 시류가가차없이갈라놓은것을네마법이다시묶는구나. 네온화한날개가머무는곳에서모든사람이형제가되리라. (A, T, B Solo) Wem der große Wurf gelungen, Eines F An die Freude 기쁨에게바치는찬가 (Bariton Solo) O Freunde, nicht diese Töne! Sondern laßt uns angenehmere anstimmen und freudenvollere. ( 바리톤독창 ) 벗들이여, 이런노래는그만! 대신즐겁고기쁨에찬노래를불러보자. Freude, (Freude) Freude, (Freude)

More information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Ich komme aus Korea. 나는한국에서왔습니다. Ich bin

More information

독일기악미학\(이경희\)

독일기악미학\(이경희\) 18 1 18 1 6 2 7 3 8 4 5 1 18 - -,, 17,,,, 15,,, :,, 18, 90,,, 18,, (),,,,,, 2 17 18 3,, ( ),,,, tragdie lyrique ( ) 18,,, 15, 18? (distinct),, 18, 3, (JMattheson 1681-1764), (KLJunker 1748-1797), (JNForkel

More information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32).,.,. 1),. 1),,,,,,,,.,,, 2002, 21. 26 3,..,,,. GMO, LMO.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WTO OECD. LMO(Living Modified Organisms). LMO GMO 1992 (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Rio.,,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l 접속법 1 식 Er fragte mich: Gehst du zur Wahl? I) 간접화법의서술문 Er sagte: Heute komme ich zu dir. Er sagte, heute komme er zu mir. Er sagte, dass er heute zu 접속법 (Der Konjunktiv) 3) 접속법의어형 l 접속법이란? 1) 화법의세가지종류직설법 (Indikativ) : 행위나사실의진술명령법 (Imperativ) : 명령이나금지의표현접속법 (Konjunktiv) : 간접화법, 비현실화법 ( 가정법, 소망문 ) 접속법은화자가남에게전해듣거나, 상상하거나, 아니면불확실한사실을표현할때사용한다. 접속법의문장은 er

More information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가장죽 - 독일어 문법 훑기 Gebrüder Grimm - Der süße Brei 동화로독일어문법공부하기 Es war einmal ein armes frommes Mädchen, das lebte mit seiner Mutter allein, und sie hatten nichts mehr zu essen. Da ging das Kind hinaus in den Wald, und begegnete

More information

폴리리듬과 무질서...

폴리리듬과 무질서... : 1980 - (1985-88) -.. 70.... (1951-53), (1988-93), 70.. (1961) (1967) 60,. 1960 1980, 22. 60, 1 80.. 1 80. 70, 80,.. 70 1960 61 60. 60 70. 1972 6. 197350 ), 60, 8(, 2001), 421-455. ),.. 1980, 5, 1985-86.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54)

¿Ü±¹¹ýÁ¦³»Áö09054) Germany,,,.. (Vom Feld bis auf den Tisch) (Weißbuch zur Lebensmittelsicherheit) ). (EG Verordnung) Nr. /. ) /. ( ), ( ), (Rückverfolgbarkeit, ), ( ). (Europäischen Behärde für Lebensmittelsicherheit).

More information

Mappe_holzimgarten.pdf

Mappe_holzimgarten.pdf Blumentröge Preisliste 1 / 2019 Äusserst stabile Tröge, fertig montiert, mit Boden und Füssen Kieferkanthölzer 7x7 cm, kesseldruckimprägniert Alle Modelle fertigen wir auch nach Ihren Massangaben mit ohne

More information

통편집.hwp

통편집.hwp 발 간 사 법학전문대학원 설립이라고 하는 법학계의 큰 변화를 몸소 겪으며 이러한 변화에 상응한 교육과 일정을 소화하기에도 빠듯한 일정 중에도 불철주야 연 구에 매달리시는 학계와 실무계의 많은 학자분들 및 독자분들에게 감사와 존 경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유난히 더웠던 날씨 탓에 끝날 것 같지 않았던 여름도 지나가고 있습니다. 뜨거운 여름의 볕을 이겨낸 곡식이

More information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32303136C7D0B3E2B5B520B4EBBCF6B4C920C7D8BCB3C1F620C1A632BFDCB1B9BEEE26C7D1B9AEBFB5BFAA5FB5B6C0CFBEEE20492E687770>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한문영역 독일어Ⅰ 정답 및 해설 01. 1 02. 2 03. 4 04. 2 05. 2 06. 5 07. 1 08. 4 09. 3 10. 5 11. 4 12. 5 13. 3 14. 1 15. 5 16. 2 17. 3 18. 1 19. 1 20. 5 21. 4 22. 4 23. 5 24. 3 25. 2 26. 5 27.

More information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어권도시형태학의계보 3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1890-1918)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1919-1933) : 도시형태학의정립기 Weimar 공화국시대 1 차대전후의과도기시절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경건주의란 무엇인가? 245 Erforschung des Pietismus)는 이제까지의 경건주의 연구를 비판하면 서 철저한 문헌작업을 거쳐 경건주의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엄밀하 게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 기초 위에서 경건주의가 지닌 현재적인 의미를 구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입장이 이 위원회의 창립멤버인 오스카 쇵엔(Oskar Schöngen)의 다음과 같은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erkehrsgemeinschat Münsterland/Ruhr-Lippe (VGM/VRL)

More information

Bchvvhv[vhvvhvvhchvvhvvhvvhvvhvvgvvgvv}vvvgvvhvvhvvvhvvhvvhvvvbbhvvhvvvgvvgvvhvvhvvhv}hv,.. Bchvvhv[vhvvhvvhvvhvvbbhvvhvvhvvvhvvhvvgvvgvv}vvgvvhvvvhvv

Bchvvhv[vhvvhvvhchvvhvvhvvhvvhvvgvvgvv}vvvgvvhvvhvvvhvvhvvhvvvbbhvvhvvvgvvgvvhvvhvvhv}hv,.. Bchvvhv[vhvvhvvhvvhvvbbhvvhvvhvvvhvvhvvgvvgvv}vvgvvhvvvhvv [ 5] 입당성가 ( ) 성호경 Bcgvbbbhvbbbhcbhvvhvbbbgvvbvbhvbbjvvhvv[vbbhvbbbGYvvvvygcbbgc}cvvbbgcbbGYc}cccccbbbbbbbbbbbbvvbbhv - -.. 인사 Bchvvhvbbbhchvvhvvhvbbbhvvvhvvhvvhvvvhvvhvvhvbbbhvv[vvhvvhvvhvvvhvvhvvhvbbbhvvvbhvvhvbbbhvvvhvvhvvbbhv

More information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가정의 달 기념 심포지엄 ❷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재산, 상속법에서도 인정해야!! 고령사회에서 노년의 복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배우자 상속분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민법상 부부재산제 개정을 주도 해온 상담소에서는 가정 내 양성평등과 혼인재산형성에 기여한 배우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가정의 달 기념 심 포지엄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More information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 Interview einer Erzieherin / eines Erziehers Das Interview wird mit Personen aus verschiedenen Ländern geführt und jeweils eines aus Deutschland und einem anderen Land in Kombination im Blog von KiTA-Global.de

More information

歯논문.PDF

歯논문.PDF 1999 (M.Div) 1999 1 I. 1 II. 2 1. 2 2. 3 3. 4 4. 4 III. 7 1. 7 2. 9 3. 10 (1) 10 (2) 11 4. 12 IV. 15 1. 20C 15 2. 16 (1) 16 (2) 19 V. 21 1. - 21 (1) 21 (2) 23 2. 24 (1) (Kairos) 24 (2) 25 (3) : 25 (4)

More information

음악과언어\(대표,권오연\)

음악과언어\(대표,권오연\) (Musik und Sprache) 3 1 (Musik und Sprache) 3 T - -( :,1974, 2), TGeorgiades 6 (Palestrina 1525-1594) 2 ( 12, 296 ) -,,, [] 1000,, ( ) 14 (Musikalisierung) (Versprachlichung) - -,,, ( 12, 314 ),, 7 - (Sprachgestalt,

More information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 415.2 Duisburg - Essen - Dortmund - Hamm (West) Regionalverkehr 415.2 Duisburg - Kamen Verbundtari VRR Kamen - Hamm Verkehrsgemeinschat Ruhr-Lippe (VRL) Übergangstari Dortmund - Hamm Verkehrsgemeinschat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歯7권2호.PDF

歯7권2호.PDF ( ).., 2002, 7, 2, 85 104. ( )., (),. 3, 3()... :,,,. 1. 15,000, 55 (Stachowiak, 1986). 3,...,. Broca, Wernicke, Lichtheim 86 . Bay 1969100 Broca,. BrocaWernicke 100,.. 1956 (Neurolinguistik ) (Neuropsychologie),.,.

More information

FI_2017_007

FI_2017_007 Fahrplan-Information 007 / 2017 Erfurt Jena Gera Altenburg / Greiz Gera - Greiz - Plauen Mitte - Adorf / Plauen ob Bf Alle Züge entfallen zwischen Gera Hbf und Wünschendorf, Ersatz durch Bus Montag, 06.03.2017

More information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페이지 1 /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 접속법 I 식의형태와용법의일반적이해 http://german.kr/lectures/fortdt/grammatik/konjunktiv_i/konjunktiv_i_1.html 페이지 1 / 2 접속법 1 식 : 1. 접속법 ( 接續法, Konjunktiv) 의의미 l 동사에의한서술방법, 즉말을표현하는방법 (= 화법話法, Modus) 에는 3 가지가있다. 이화법에는직설법,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선린대학교평생교육원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일반 교양과정 문예창작 성공하는 여성의 삶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문예창작에 대한 기초적인 창작이론 및 실제를 통하여 창작 력을 배양하며, 문단에 등단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활동과

More information

헨체의 엘리트적...

헨체의 엘리트적...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 106 ( ). - - ( ) ( ),. ( ) ( ),, 1995 (? ) ( ) /. - (WDR: West Deutscher Rundfunk Kln) - 19935 (Meine Musik und Politik)' 1995106

More information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보험판매와 고객보호의 원칙 77)..... :,,,,,,.........,.. ( ). *,. (2015.11.19), (2015.12.5), (2015.12.20) - 269 - 9 2 (2015)......,.,,,... 1962 2015.. 2003 8 2005 2 22-270 - -.,..... ( 652, 653 ).. ( ) ( )..,., - 271 - 9 2 (2015)....

More information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 보충설명 sich erholen  erholen 은항상재귀대명사를필요로하는재귀동사이다. 사전에서이러한재귀동사는 sich ~ 라고표기된다. 여 중급독어 1 : 재귀동사 http://german.kr/dt_learning/de_grammatik01/20801.html 동사 (Verb) 제 8 장 : 재귀동사 (Reflexive Verben) 제 1 절종류 재귀 ( 再歸 ) 동사란어떤동작의작용이동작자자신, 즉그주어에게로되돌아가는의미를나타내주는동사를말한다. 이러한의미를갖도록하는것은그동사와함께사용된재귀대명사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변협사보 4월호

+변협사보 4월호 Seoul Bar Association 2014. 08. 06_ 07_ 08_ 13_ 14_ 16_ 18_ 23_ 26_ 28_ 30_ 32_ 33_ 34_ 36_ 38_ 45_ 48_ 49_ 58_ 62_ 68_ 2014 August_3 2014.08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01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3133C0CFB9DD5FC1A4BFACC0E75FC0E7B1B32E687770>

<3133C0CFB9DD5FC1A4BFACC0E75FC0E7B1B32E687770> 대화와프로네시스의지평융합 가다머의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영향의통일성 주제를중심으로 1) 정연재 *,, -, [ ],. -,. [ ]...,,.,.. * 364 I. 들어가는말?,?.,. (1960),, 1). 1), 1910..,....,.,, - - (die sokratisch-platonische Dialog-Logik). 365.,,..,,,,,?..

More information

Herr Klinger: Nein, im Juli. Ich will in die Schweiz, nach Zermatt. 아니예요, 7 월에 ( 가요). 나는스위스체르마트 로가려고해요. Auf den Gletschern kann man auch im Sommer Ski

Herr Klinger: Nein, im Juli. Ich will in die Schweiz, nach Zermatt. 아니예요, 7 월에 ( 가요). 나는스위스체르마트 로가려고해요. Auf den Gletschern kann man auch im Sommer Ski Skifahren im Sommer Grundkurs Deutsch Lektion 5 Skifahren im Sommer 여름에스키타기 Herr Neumann: Guten Tag, Herr Klinger. Herr Klinger: 안녕하세요, 클링어씨. Guten Tag, Herr Neumann. Wie geht es Ihnen? 안녕하세요, 노이만씨. 어떻게지내세요?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ø±â¾Ð±â±â

°ø±â¾Ð±â±â 20, 30, 40 20, 30, 40 1 2 3 4 5 6 7 8 9 10 3.1 6.3 9.4 12.6 15.7 18.8 22.0 25.1 28.3 31.4 2.4 4.7 7.1 9.4 11.8 14.1 16.5 18.8 21.2 23.6 7.1 14.1 21.2 28.3 35.3 42.4 49.5 56.5 63.6 70.7 5.9 11.9 17.8 23.7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도식악보활용\(민경훈\)

도식악보활용\(민경훈\) I 1924 (Gnther-Schule) (),, 1925 (Musikp dagogische Reform) 1 1930 (COrff 1895-1982) (Orff-Schulwerk) 1950, 1954, (ThWAdorno 1903-1969),, 1 1960 (Musikpdagogik) ) DStoverock: ber Sinn und Schicksal der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제17권 1호(통권 제38호).hwp

제17권 1호(통권 제38호).hwp < >.. 9..,.,,,..,,. (DOSB) 3.,. (Sporthilfe-Eid). * 2013 10 26 11. ** Erlangen, ***, .... (duale Karriere).,.,,,.. 1. citius altius fortius,.,,...,... 2012, 2014 2, U-17, U-20 2015. 1972 (ISF: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피고인의 불리한 증인에 대한 반대신문이 허용되지 않은 것은 소송절차 전 체과정을 통하여 적정하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에만 협약을 위반한 것이다. 법정에 출석하지 않은 증인의 수사단계 진술의 증거가치는 반대신문이 행해 지지 않은 것에 대하여 사법기관에 얼마나 책임이 있는지

피고인의 불리한 증인에 대한 반대신문이 허용되지 않은 것은 소송절차 전 체과정을 통하여 적정하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에만 협약을 위반한 것이다. 법정에 출석하지 않은 증인의 수사단계 진술의 증거가치는 반대신문이 행해 지지 않은 것에 대하여 사법기관에 얼마나 책임이 있는지 외국 학계 동향 독일 형사소송법 관련 최근 동향 대검찰청 검찰미래기획단 目 次 Ⅰ. 주목할 만한 판례 1. 증인에 대한 피고인의 반대신문권과 증인 불출석시 수사단계 조서의 증거능력 BGH, ZStZ 2007, 166(2006. 11. 29. 선고) 2. 비밀리에 행해지는 online 수색의 부적 법성 BGH, NJW 2007, 930(2007. 1. 31.

More information

PDF

PDF 11 * * 1.,.. '(Einheit in Freiheit) (BRD ),,. 2.,. * * 12,, '., ' '.,. 3 1). 3. 1) 1 : ' 45 '.,,,,..,, (Mitbestimmungsrebht). '.,,, '.,. 1)., (die friedliche Revolution in der DDR),., :, ( :, 1990) pp.70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음악과언어\(소장.권오연\)

음악과언어\(소장.권오연\) (Musik und Sprache) 2 1 (Musik und Sprache) 2 T. - -( :,1974, 2).,. T. 4. Cunctipotens'1100., (Musica Enchiriadis), (c.f.=cantus firmus) ( 12, 308 ). ) : (Tropus) (),. Kyrie Kyrie( )eleison( ),. Cunctipotens

More information

11월339-8[1].hwp

11월339-8[1].hwp 근대 한국의 법제와 법학 40 독일 헌법이론의 초기 수용 (2) 김 효 전 동아대 법대교수 법박 한국공법학회 고문 Ⅲ. 독일 헌법의 소개 1. 獨 逸 憲 法 一 般 프로이센 헌법과 독일 제국 헌법에 관하여 헌법 교과서 이외에 일반 잡지에 게재된 몇 가 지 논설을 살펴보기로 한다. 먼저 1908년 필자 를 알 수 없는 글로 各 國 憲 法 의 改 革 及 年 代

More information

인문대학소식 Humanities Newsletter 02 서울대 인문강좌 인문학 열린 광장 열린 광장-서영거교수 열린 광장-박명진교수 제 29회, 제 30회 인문대 열린 광장이 각각 3월 24일(목)과 4월 28일(목)에 서울대 인문강좌 2011년 두 번째 인문강좌(민

인문대학소식 Humanities Newsletter 02 서울대 인문강좌 인문학 열린 광장 열린 광장-서영거교수 열린 광장-박명진교수 제 29회, 제 30회 인문대 열린 광장이 각각 3월 24일(목)과 4월 28일(목)에 서울대 인문강좌 2011년 두 번째 인문강좌(민 인문대 소식 College of Humanities Newsletter 2011 / 05 / 15 No. 27 발행인 : 변창구 편집인 : 이해완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기획실 02-880-6046 두산 인문관 기공식 국제화지원센터 오픈 두산 인문관 기공식 국제화지원센터 오픈 서울대학교 두산 인문관 기공식이 3월 28일(월) 오전 11시 인문대 5동 앞에서 오연천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가사교향곡\(주대창\)

가사교향곡\(주대창\) 1-9 - 4 : 9 I (LvBeethoven 1770-1827) 9 4, 1 20 9 1 ) (RWagner 1813-1883)(Das Kunstwerk der Zukunft, 1849) RWagner, Das Kunstwerk der Zukunft, in: Smtliche Schriften und Dichtungen, Leipzig 1911, Bd 3,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dogilmunhak 79

dogilmunhak 79 1 9 4 * Bertolt Brecht,.,. 2 ) * 1 999. (K R F- 99-041-B00054) 1) ( 1983 ) - - (1985) 1 981 1 986. ( - 1 ), - - ( - 2 ), ( - 3 ). 2) Jan Knopf: Brecht-Handbuch. Bd.2. L yrik, Prosa, Schriften. E ine Ästhetik

More information

Herr Bauer: Am Schalter 매표구에서 Einmal Hamburg mit Intercity-Zuschlag. 함부르크행인터시티할증료포함한장주세요. l 시간읽기 7:00 sieben Uhr 19:00 neunzehn Uhr 12:00 zwölf Uhr 24

Herr Bauer: Am Schalter 매표구에서 Einmal Hamburg mit Intercity-Zuschlag. 함부르크행인터시티할증료포함한장주세요. l 시간읽기 7:00 sieben Uhr 19:00 neunzehn Uhr 12:00 zwölf Uhr 24 Lektion 4 Er hat zwei Stunden Mittagspause. 그에게는두시간의점심휴식이있습니다. Herr Bauer macht eine Geschäftsreise. 바우어씨는출장을갑니다. Herr Bauer ist Geschäftsmann und wohnt in Köln. 바우어씨는사업가이며쾰른에삽니다 Um halb acht geht Herr

More information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 730 Basel - Waldsut - Scaausen - Singen Hocreinban 730 Von Basel Bad B bis Scwörstadt Verbundtari Regio Verkersverbund Lörrac (RVL) Von Wer-Brennet bis Erzingen(Baden) Verbundtari Waldsuter Tariverbund

More information

hwp

hwp , 14% 18,300.,. ( ),.. 14 % 18,3 0 0., " "., ( ) " ".,... (E PA) (CARB ). " E PA ".. 9 6 5 1 0 1 5 %. CARB ( ). . "9 9 E PA, ".,. 1 3 [H P E 1 0 0 M ]., 7 2 0 0, 5 0 0.,.. " ".., 1 0 %., " 2 0 % ".,. '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09_Week_KR_Syntax_Merkmale

09_Week_KR_Syntax_Merkmale Einführung ins Koreanische Syntaktische Merkmale Korean Word Order S S O V 한스는책을산다. S SS 2005 Prof. Dr. See-Young Cho cho@fk1-tu-berlin.de 1 2 Word Order in Dependent Clauses I know that Hans bought a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 Kursbuc der Deutscen Ban 2017 www.ban.de/kursbuc 410 Reine - Münster - Hamm 410 Reine - Hamm Verkersgemeinscat Münsterland (VGM) Verbundarausweise gelten nur in den Zügen des Naverkers Farrad am Bano:

More information

대화의세부내용이해를요구하는질문 Was will der Mann kaufen? Warum kann die Frau nicht helfen? Wozu lädt der Mann die Frau ein? Was ist mit dem Vater von Michael passie

대화의세부내용이해를요구하는질문 Was will der Mann kaufen? Warum kann die Frau nicht helfen? Wozu lädt der Mann die Frau ein? Was ist mit dem Vater von Michael passie FLEX 문제풀이전략 (FLEX Test-taking Strategies) 1. Hörverständnis ( 총 50 문항 ) 전략 이해영역인듣기 읽기시험중듣기시험의각문항은 8 점이다. Abschnitt I (1-10) 간단한진술혹은질문에대한반응테스트 Abschnitt I 는문장이짧아서소홀하게생각할수있는영역이지만배점은대화나텍스트듣기와동일하게 8점씩이므로이곳에서점수를올리는것이유리하다.

More information

08-이용갑

08-이용갑 29(2), 2009, 186-212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2007. 1980.,. 186 . 2006 (, 2008 17, 2008)., 20., 2007 1883, (Niejahr, 2006).,,, (van de Ven, Beck, van de Voorde, Wasem & Zmora, 2007; Wasem,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International Labor Trends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 2010년 9월호 pp.72~83 한국노동연구원 독일의저임금미니고용의 구조와발전동향 국제노동동향 ③ - 독일 이규영 (독일 카셀대학교 경제학 박사과정) 머리말 독일에서 저임금부문(Niedriglohnsektor)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 났다. 두이스부르크-에센대학 노동기술연구소(Institut für Arbeit und Qualifikation,

More information

歯FFF01379.PDF

歯FFF01379.PDF 1 9 9 5 M. Div. . 1995 M. Div. . 1 9 9 5 . 1 A. 1 B. 2. 4 A. 4 B. 6 C. 9. 15 A. 15 1. 15 2. 17 3. 2 0 B. 22 1. 22 a. 25 b. 26 c. 27 2. 29 a. 3 0 b. 35 c. 37 3. ( ) 4 1 a. 43 b. 4 5 c. 48. 5 2 A. 5 2 1.

More information

<30323237C3B6C7D0BBE7BBF32034375FB1B3C1A4B9DDBFB52E687770>

<30323237C3B6C7D0BBE7BBF32034375FB1B3C1A4B9DDBFB52E687770> 논문 교육과 사회 변화 -루소와 칸트- 강 성 훈 주제분류 정치철학, 교육철학 주요어 루소, 칸트, 교육, 정치체제, 자기개발기능, 완성능력 요약문 루소에게 있어서 역사란 인류가 우연한 환경변화에 적응한 결과물 이다. 인간의 자기개발능력은 그와 같은 적응의 능력으로 등장한다. 그로 인해 독존으로부터 사회상태로 이행한 인류는 상호간의 종속을 심화시켜가 며 궁극적으로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75)..... ( ).,,,,, < 국문초록 >.....,, * ( ), ( ), ( )

75)..... ( ).,,,,, < 국문초록 >.....,, * ( ), ( ), ( ) 75)..... ( ).,,,,, < 국문초록 >.....,,.. 2016 3 3...... * (2016.06.02), (2016.06.14), (2016.06.28) - 281 - 10 1 (2016)...,.,. 1).,,. 2009 1, 2).,.,,. 3),. 2016 3 3 1),, 19 3, 2006, 145. 2),,,, 7, 2016 4, 9.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I 154

I 154 152 I 154 1 154 ! 155 @ 156 ! 157 C F G B D E A A E D F B 158 @ 159 # 160 (the characteristic octave) 161 $ ppppppppppppppppppppppppppppppppp 1. 2. 3. 162 II 164 1 164 ! 165 166 167 Ut que-ant la - xis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3231C3A4C8F1C5C22E687770>

<3231C3A4C8F1C5C22E687770> I. 서 론 426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7 II. (특수)교육학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몇 가지 뇌 연구의 결과들 428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9 430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31

More information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Danke, gut. Und Ihnen? Guten Abend! Lektion 01 Guten Tag! Gute Nacht, Mama! 안녕하세요! Auf Wiedersehen. 학습목표 Frau Schmidt! 인사말안부묻기명사의성인칭대명사 sein 동사 Ich heiße Kim Minhee. 기본회화 1 A : Guten Morgen, Herr Meyer!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28C3D6C1BE29B5B6C0CFBEEEB9AEC8ADB1C7BFACB1B C1FD2E687770>

<28C3D6C1BE29B5B6C0CFBEEEB9AEC8ADB1C7BFACB1B C1FD2E687770> 독일문학과 제 2 의계몽주의 담론 * 조우호 ( 덕성여대 ) Ⅰ. 머리말 우리들은절대선이무엇인지, 절대규범이무엇인지, 그러니까인간이나인간적인것과휴머니즘이무엇인지정도만이라도잘알지못한다. 하지만비인간적인것이무엇인지, 그것은아주정확히알고있다. 그래서나는오늘날도덕철학의위치는인간존재의구속력없고추상적인설정보다는오히려비인간적인것의구체적인폭로에서찾아야한다고말하겠다. Wir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7B0AD2E687770>

<B5B6C0CFBEEE3137B0AD2E687770> .. 제17강 Ein Brief aus Munchen Lesetext1 Heute bin ich mit dem Zug nach München gefahren. München, den 5. 12. 2005 Lieber Vati, jetzt bin ich in München. Das Wetter ist sehr schön. Gestern habe ich mit

More information

Wir lernen Deutsch. Grundkurs Deutsch Lektion 2 Wir lernen Deutsch. Wir lernen Deutsch.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Frau Müller ist unsere Deutschlehrer

Wir lernen Deutsch. Grundkurs Deutsch Lektion 2 Wir lernen Deutsch. Wir lernen Deutsch.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Frau Müller ist unsere Deutschlehrer Wir lernen Deutsch. Grundkurs Deutsch Lektion 2 Wir lernen Deutsch. Wir lernen Deutsch.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우리는독일어를배웁니다. Frau Müller ist unsere Deutschlehrerin. 뮐러부인은우리독일어 ( 여) 선생님입니다. Um 14 Uhr beginnt der Deutschunterricht.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2011³»ÁöÆíÁýÃÖÁ¾

2011³»ÁöÆíÁýÃÖÁ¾ 5 6 NDI POLICY SEMINAR 2011 7 8 NDI POLICY SEMINAR 2011 9 10 NDI POLICY SEMINAR 2011 13 14 NDI POLICY SEMINAR 2011 15 16 NDI POLICY SEMINAR 2011 17 18 NDI POLICY SEMINAR 2011 19 20 NDI POLICY SEMINAR

More information

<B5B6C0CFBEEE3134B0AD2E687770>

<B5B6C0CFBEEE3134B0AD2E687770> Was fehlt Ihnen denn? Dialog1 Ich habe Kopfschmerzen. A: Guten Tag, Herr Schmidt. Was fehlt Ihnen denn? B: Ich habe Kopfschmerzen. A: Haben Sie auch Fieber? B: Ja, ein bisschen. A: Machen Sie bitte den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