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사순절 묵상 자료집□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004년 사순절 묵상 자료집□"

Transcription

1 2014년 사순절 묵상 및 신약성경 통독 자료집 예수님과 함께하는 사순절 이 름 연락처 뉴 욕 효 신 장 로 교 회 th St. Flushing, N Y Tel /2525 담 임 목 사 문 석 호 (Th. D / D. M in )

2 2 2014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사순절을 이렇게 보냅시다. 사순절에서 부활절까지 이어지는 절기는 교회력에 있어서 대강절에서 성탄절까지 이어지는 절기와 함께 신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절기 중의 하나입니다. 사순절이라는 말은 봄 을 뜻하는 "Lent"로 불려지기도 합니다. 봄에 이 절기를 지키기 때문입니다. 이 절기는 성도들이 신앙을 성 장시키고 회개함으로 부활절을 위해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이 절기는 특히 주님의 수난과 죽음 에 초점이 맞추어지는 때입니다. 사순절은 특별한 회개일인 속죄일인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 3월 5일)에서 시작되어 성금요일(Good Friday, 4월 19일)의 슬픔과 비극 가운데 끝 납니다. 사순( 四 旬 )이라는 말은 40일을 뜻하는 한자말이다. 올 해 사순절은 3월 5일부터 4월 19 일까지 주일을 제외한 40일 기간입니다. 사순절은 자기 근신과 금식의 기간 즉, 영적 훈련의 기간입니다. 사순절은 예수님과 함께 고 난과 죽음으로 향해가는 순례로 이것에는 자기부인이 포함됩니다. 사순절에는 자신이 죽는 것 을 배워야 합니다. 이번 사순절에는 다음 사항을 실천해 봅시다. 1) 매일 정해진 분량의 신약성경을 읽어서 신약성경을 한번 통독하도록 합니다. 2) 매일 기도와 묵상의 시간을 갖습니다. 3) 가능한 범위 내에서 금식을 합니다. 기호식품(커피, 초콜렛, 담배, 술), 군것질, 오락을 삼가 합니다. 4) 예수님의 고난을 기억하고, 우리 주변에 아픔을 당하는 이웃과 친구를 찾아보고, 그들을 찾아가 예수님의 이름으로 돕고, 복음을 전합시다. 특별히 전도대상자를 선정하여 매일 기도하며 전도에 힘씁시다. 본 자료를 읽으며 40일 동안 신약성경통독과 묵상한 날짜를 표시해서 제출하시고, 작정하신 분을 전도하신 분께는 소정의 기념품을 드립니다.

3 3 2014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전도는 그리스도인의 사명입니다! 여러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위대한 일은 어떤 일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자기가 평생 모든 재산을 학교와 복지기관에 헌납하시는 분도 계시고,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장애를 입고 살아 가는 불쌍한 분들과 함께 생활하며 일생을 바치는 분들도 계십니다. 얼마 전 방송을 보다 보니 까 전혀 알지도 못하고 관계도 없는 사람이 신장병으로 죽어가는 것을 보고 자기 장기 일부를 떼어 주었다는 뉴스를 보고 크게 감동을 받았습니다. 얼마나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일들입니까? 그런데 그 보다 더 가치가 있고 아름다운 일이 있습니다. 뭔지 아시겠습니까? 복음을 전하는 일 입니다. 어느 시골에서 부잣집 외아들이 강물에서 놀다가 물에 빠져 죽게 된 것을 한 가난한 집 아이가 들어가 건져내어 목숨을 살려주었습니다. 그랬더니 그 부잣집에서 많은 재산을 떼어주고 그 아 이를 평생의 은인으로 삼고 항상 감사했다고 합니다. 100년 미만 잠깐 살다가 죽어버리는 육신 의 생명을 살려주어도 이토록 감사하는데 천년만년이 아니라 영원히 죄 값으로 고통을 받을 지 옥에서 구원하여 영원한 천국에 들어가 영생복락을 누리도록 그 영혼을 구원한다면 얼마나 귀 하고 큰 사랑이겠습니까? 그래서 성경은 한 사람의 영혼이 온 천하보다 귀하다고 했습니다. 즉 지구상에 있는 금은보화를 상암 경기장에 산더미처럼 쌓아놓았다고 해도 코 흘리는 한 어린이 의 영혼만큼 귀하지가 않습니다. 그런데 이 영혼의 귀중함을 모르는 목회자도 많고, 교인들도 많습니다. 영원한 삶을 소유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해 주는 것은 다른 사람을 위해 할 수 있 는 가장 아름답고 위대한 일입니다. "너는 사망으로 끌려가는 자를 건져 주며 살육을 당하게 된 자를 구원하지 아니치 말라" (잠24:11) 전도가 중요한 것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을 줄로 압니다. 전도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을 향한 주님의 지상 명령이자 지상 최대의 사명입니다. 예수님께서 마가복음 16장 15절에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하나님께 기도하기를 " 내게 말씀을 주사 나로 입을 벌려 복음의 비밀을 담대히 알리게 하옵소서"라고 하였습니다. 바 울은 심지어는 "내가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화가 있을 것임이니라" 하였습니다. 이렇게 전도가 주님의 엄중한 명령인 것을 성경말씀을 통해서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부루너라는 신학자도 말하기를 "전도하지 않는 교회는 죽은 교회다. 살아 움직이는 교회는 전도 하는 교회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또 말하기를 "불은 붙어 있을 때 불이듯이 교회는 전도할 때 교회다."라고 했습니다. 전도는 교회의 사업이나 행사가 아니라 교회의 본질이라는 사실을 일깨워 주는 말입니다. 그리고 신자는 전도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신자가 되는 것입니다. 이 전 도는 단지 교회를 부흥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성도 개개인의 영적인 부흥을 가져오는 가장 좋 은 길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도 이 땅에 오셔서 전도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동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나는 이 일 로 보내심을 입었노라 하시고 갈릴리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더라" (눅 4:43, 44) 우리도 예수님을 본받아 전도하기를 힘씁시다. 전도는 그리스도인들이 가진 최고의 특권이요 최대의 사명입니다. 우리 하나 하나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전도의 역군이 될 수 있도록 기 도하고 최선을 다합시다.

4 4 2014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사순절 기간 기도제목 1. 세상의 모든 나라와 민족들과 지도자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2. 가난과 질병과 마음의 근심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3. 우리 교회를 섬기시는 담임목사님과 교역자들 그리고 중직자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담임목사님과 원로목사님의 영육간의 강건함과 가정과 사역을 위해서 -교회를 섬기는 교역자들과 중직자들의 영육간의 건강과 가정과 사역을 위해서 -각 기관장들과 교회 운영위원회 및 모든 제직들의 영육간의 건강을 위해서 4. 우리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비전인 선교와 인재양성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니카라과 선교지의 문태호 선교사님 가정과 사역 그리고 선교지 영혼들을 위해서 -멕시코 선교지의 유원재 선교사님 가정과 사역 그리고 선교지 영혼들을 위해서 -아프리카 잠비아 선교를 준비하시는 조재석 선교사님의 사역을 위해서 -기타 우리 교회가 선교하는 선교지와 세계 모든 선교사님들의 사역을 위해서 -교회에서 행하는 인재양성 교육을 위해서: 효신주일학교(영유아부-고등부), 효신아카데미, 효신한글학교, 학사관 운영과 유학생들 -교회내의 각 부서의 부흥을 위해서: 효신선교회, 에스라선교회, 에스더선교회, 각 기관 5. 사순절 기간을 통하여 우리 개인과 가정과 교회의 평강과 회복을 위해 기도합시다. 6. 전도대상자의 영혼과 가정과 그의 필요를 위해 기도합시다 영혼을 품는 기도(전도대상자 작정과 기도제목) 이 름 연락처 기도제목 인도 전도대상자를 위해 매일 기도로 섬겨주시기 바랍니다.

5 5 2014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전도를 위한 준비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효과적으로 전도하기 위해서는 영, 육간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1. 준비 1) 분명한 목표를 세우라.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 하게 하시나니(빌 2:13). 특히 나의 오이코스(배우자, 친척 및 친구들)을 목표로 정해 놓고 이름 을 부르면서 계속 기도한다. 나는 언제까지 를 전도 하겠다 는 구체적이고 분명한 목표를 세우라. 2) 예수 이름으로 마귀 세력을 결박하라.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고후 4:4). "내가 너희에게 뱀과 전갈을 밟으며 원수의 모든 능력을 제어할 권세를 주었으니 너희를 해할 자가 결단코 없으리라(눅 10:19). 불신자를 혼미케 하는 마귀의 세력을 결박할 때 영적 눈에 비늘이 벗겨서 영광의 복음의 광채 를 쉽게 볼 수 있다. 3) 기도와 금식으로 무장하라. "나의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 케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사 58:6). "이르시되 기도(와 금식)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막 9:29). 전도는 가장 치열한 영적 전쟁이 벌어지는 곳이다. 그러므로 기도와 금식을 통해 자신을 보호 하고 불신자의 영혼을 사로잡고 있는 마귀의 무리를 대적하라. 4) 불신자를 위해 다음과 같이 기도하라. 하나님, A를 위해 기도합니다. A에게 자비와 긍휼을 베풀어 주옵소서(롬 9:18). A가 하나님을 알면서도 하나님께 영광과 감사를 드리지 않고 자신과 우상을 섬긴 죄를 용서해주옵소서(롬 1:21).

6 6 2014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A가 하나님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용서해 주옵소서(고후 10:5). A를 혼미케 하는 흑암의 세력들을 물리쳐 주옵소서(고후 4:4). A가 마음 문을 열어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영접하게 해주옵소서(행 16:14).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5) 실제로 전도하러 나가기 전에, 자신을 보호하는 기도를 하라. 주님, 저를 예수님의 보혈로 덮어주시고 성령의 기름부음으로 거룩하게 해주시고 천군천사를 보내주셔서 흑암의 세력들로부터 보호해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6) 축복의 파장을 보내라. "또 그 집에 들어가면서 평안하기를 빌라 그 집이 이에 합당하면 너희 빈 평안이 거기 임할 것이요 만일 합당치 아니하면 그 평안이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니라(마 10:12-13). 특히 야베스의 기도나 요한삼서의 축복기도가 효과적이다. 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아뢰어 가로되 원컨대 주께서 내게 복에 복을 더 하사 나의 지경 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하 나님이 그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 (대상 4:10).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같이 네가 범 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1:2). 6) 기회를 포착하라.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 것을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엡 5:15-16). 여러 가지 전도 방법을 때와 상황에 따라 효과적이고 융통성있게 사용하라. 복음을 전하기 전 에 봉사, 능력 행함을 통해 먼저 마음 문을 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7) 담대하게 전하라.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 하니라(행 4:31).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롬 1:16).

7 7 2014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아무리 학력이 높고, 지위가 높고, 돈이 많아도 예수를 믿지 않으면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인 불 쌍한 사람들이다. 머뭇거리거나 부끄러워하지 말고 담대하게 전하라. 그렇다고 인격을 모독하지 는 말고 사랑의 마음으로 온유하고 부드럽게 그러나 단호하고 담대하게 전하라. 8) 믿을 때까지 계속해서 전도하라.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찌니 피곤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갈 6:9). 9) 입으로 시인하게 하라.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 에 이르느니라(롬 10:9-10). 복음을 제시한 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다음 기회로 미루고 받아들일 준비가 되 어 있으면 다음을 한 줄씩 같이 읽으면서 결신하게 한다. 10) 결신기도 주님, 저는 하나님 앞의 죄인임을 시인합니다. 지금까지 하나님을 모르고 제멋대로 살아온 죄 용서해주시옵소서. 이제 예수 그리스도를 저의 삶의 구세주이자 주인으로 모십니다. 저의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깁니다. 받아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8 8 2014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기도응답의 비결 20가지 1. 원하는 것을 솔직하게 구하십시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원하는 것을 들어 주시기를 오히려 원하고 계십니다(요 15:7,16). 2. 성급한 태도를 버리십시오. 하나님은 자기 자신보다 우리를 더욱 사랑하고 계시기 때문에 꼭 필요한 하나님의 때에 응답 해 주시기를 기뻐하십니다. 때로는 느린 것 같고 때로는 응답이 없으므로 불안 초조 가운데 있으나 하나님께서는 가장 좋은 때에 가장 좋은 방법으로 우리에게 응답해 주시기를 원하십 니다. 3. 회개부터 하십시오. 기도는 거룩하신 하나님과의 대화이므로 우리에게 숨겨진 죄악이 있을 때에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4. 하나님의 뜻대로 되기를 원하며 기도 하십시오. 기도는 내 뜻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요 하나님 아버지께서 아버지의 뜻대로 이루어 주시 는 것이기 때문에 나의 욕망이 아닌 아버지의 뜻대로 하여야 합니다. 5. 하나님이 듣고 계시는 것을 믿으십시오. 기도를 들으시는 것은 하나님의 속성이요 그분의 성품의 일부분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사 랑이십니다. 6. 성령 안에서 기도 하십시오. 성령님은 우리의 기도를 도우시는 분이요 우리를 위해서 친히 간구하시는 기도의 영이십니다. 7. 기도한 것을 받은 줄로 믿으십시오. 예수님께서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고 친히 약속 하셨습니다. 그리고 믿음은 기도의 생명입니다(막11:24) 8. 상한 심령으로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은 거만한 자를 비웃으시되 겸손한 자에게는 은혜를 베푸신다고 하셨습니다(잠3:34). 그리고 상하고 통회하는 자를 멸시치 아니하신다고 하셨습니다(시51:17). 9. 감사함으로 기도하십시오. 사도 바울은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뢸 것 을 강조 했습니다(빌4:6). 10. 용서한 후에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은 용서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마음에 분을 품고 기도하는 것을 경멸하십니다. 하나님이 당신을 용서해 주신 것을 기억하십시오. 11. 힘을 다하여 간절히 기도하십시오. 전심으로 기도하는 열정에 사로잡힐 때만 하나님의 능력이 깃들게 되어 있습니다(렘29:13). 12. 무릎 꿇고 기도하십시오. 오늘도 하나님께서는 입술의 사람이 아니라 무릎의 사람들에게 능력과 감화력을 더해 주십 니다. 그리고 무릎 꿇는 자는 절대로 넘어지지 않습니다.

9 9 2014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13. 끈질긴 기도를 하십시오. 열심히 없는 기도는 죽은 개로 벼룩을 사냥하는 것과 같고 눈먼 매로 빈대를 잡으려는 것과 같습니다(눈18:7). 14. 낙심하지 말고 기도하십시오. 근심, 초조, 불안, 낙심 가운데 기도하고, 기도한 후에도 계속해서 근심, 초조, 불안, 낙심 가 운데 살면 영원히 기도 응답의 기쁨은 없습니다(갈6:9). 15. 끝까지 기도하십시오. 끝까지 기도할 때 하나님의 응답이 깃들게 되어있고, 능력이 임하게 되어 있습니다(창32:36). 16. 쉬지 말고 기도하십시오. 기도의 생활화, 생활의 기도화가 되면 당신의 짧은 기도에도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십니다 (삼상12:23). 17. 매순간마다 기도하십시오. 매순간 마다 깨어서 기도하는 자에게는 사탄이 유혹하거나 시험할 겨를이 없습니다(창24:63). 18. 구체적으로 기도하십시오. 육신의 부모님께 구체적으로 나의 필요를 요청하듯이 하나님 아버지께도 구체적으로 기도해 야만 합니다(눅11:5). 19. 믿음으로 기도하십시오. 믿음의 기도만이 당신이 전능하신 하나님을 움직일수 있는 능력입니다(약 1:6-8). 20. 진실하고 솔직하게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은 중언부언하는 기도가 아니라 진실되고 정직한 기도를 원하십니다(마 6:7).

10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나의 기도제목과 응답 사순절 기간에 작정한 기도제목을 적고 나중에 응답되었는지를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1. 응답: 2. 응답: 3. 응답: 4. 응답: 5. 응답: 6. 응답:

11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첫째날(2014년 3월 5일, 수요일, 재의 수요일) 주님, 주께서 나를 샅샅이 살펴보셨으니, 나를 환히 알고 계십니다.(시139:1) 묵상말씀: 시편 139편 신약성경통독: 마태복음 1-6장 찬송 404장 첫 날부터 넷째 날까지 우리는 하나님은 누구이시며, 무엇을 행하시며, 사람은 무엇이며 어떻 게 응답해야 하는지를 묵상합니다. 오늘은 시편 139편을 읽으며 하나님의 가까우심과 함께 계 심과 사랑하심을 느껴 보십시오. 시편 139편은 4단락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6, 7-12, 13-18, 첫째 단락에서 하나님의 현존( 現 存 )과 전지( 全 知, 모든 것을 아심)는 인간의 행동반경과 그 육 체에 이르기까지 온통 인간을 감싸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분은 내가 내 자신에 가까운 것보다 더 가까이 계시며, 일상생활의 모든 활동의 핵심부에서 나에게 존재와 의욕, 그리고 행 동을 허락하고 계신 분입니다. 둘째 단락에서 우리는 하나님이 어느 곳에나 계시는 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전 우주 공간에 하나님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이 없으며, 그래서 우리는 그분으로부터 피하여 달아날 곳도 없 습니다. 셋째 단락에서 우리는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만일 주님이 무엇을 미 워하셨다면, 당신은 어느 것도 창조하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지혜서11:21-12:2) 어머니가 사랑으 로 자녀를 출생시키듯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으로 창조하셨습니다. 우리는 사랑으로 살아가야 할 사랑의 존재로 태어난 것입니다. 넷째 단락은 시인의 기도입니다. 나와 함께 계시고, 어느 곳에나 계시고, 나를 지으신 하나님 께, 내가 제대로 길을 가고 있는지를 살피시어 영원한 길로 인도해 달라고 간청하는 기도이다. 하나님 나를 샅샅이 살펴보시고, 내 마음을 알아주십시오. 나를 철저히 시험해 보시고, 내가 걱정하는 바를 알아주십시오. 내가 고통 받을 길을 가고 있지나 않은지 나를 살펴보시고, 영원한 길로 나를 인도하여 주십시오.

12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둘째날(2014년 3월 6일, 목요일) 주, 우리의 하나님, 주의 이름이 온 땅에서 어찌 그리 위엄이 넘치는지요.(시8:1) 묵상말씀: 시편 8편 신약성경통독: 마태복음 7-12장 찬송 367장 하나님은 어디에나 현존하십니다. 하늘과 달, 태양과 별들에도, 깊은 바다 속과 동물들의 무리 와 겨울에 소복소복 내리는 눈 속에도 그분은 계십니다. 대자연의 이 모든 요소들은 하나님의 찬란한 영광, 그분의 뒤따를 수 없는 부드러움을 우리에게 상기시킵니다. 모든 것 안에서 모든 것인 그분, 따라서 그분은 존재하는 모든 것 안에 당신의 현존의 흔적을 남기시는 분입니다. 돌 풍의 힘센 바람을 만날 때도 나는 능하신 하나님을 체험합니다. 가을 날 아침마다 내리는 서리 도 나에게는 하나님의 자상한 사랑과 보살피심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시편 8편 의 시인은 자기 시의 처음과 끝에서 하나님의 찬란한 영광에 대한 놀라움과 동시에 기쁨의 환 성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에게는 창조된 이 세계가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자리인 것 입니다. 주 우리의 하나님, 주의 이름이 온 땅에서 어찌 그리 위엄이 넘치는지요. 그런데 시인은 5절에서 우주와 그 삼라만상 가운데 사람이 절정이요 으뜸가는 존재란 것을 노 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인은 4절에서 사람이 얼마나 부족한 존재인지를 알고 있습니다. 하나 님은 그렇게 부족한 사람들에게 당신이 창조한 온 피조세계를 맡기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젖먹 이와 어린이들의 찬송을 통하여 원수들을 부끄럽게 하시는 분이십니다.(2절) 주께서 손수 만드신 저 하늘과 주께서 친히 달아 놓으신 저 달과 별들을 봅니다.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이렇게까지 생각해 주시며 사람의 아들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이렇게까지 돌보아 주십니까?

13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셋째날(2014년 3월 7일, 금요일)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들어서지 아니하며(시1:1) 묵상말씀: 시편 1편 신약성경통독: 마태복음 13-18장 찬송 268장 시편 1편은 인간의 자유가 선택할 수 있는 두 갈래의 길, 곧 삶과 죽음, 지혜로움과 어리석 음, 성공과 실패를 첨예하게 대립시키고 있습니다. 지혜로운 인간은 말할 것도 없이 삶을 선택 하여, 어리석음과 사람을 죽음과 실패로 인도하는 우상숭배의 길을 배척합니다. 복된 사람은 죄인들이 살아가는 방식을 따라서 살아가지 않고 오직 성경이 말하는 대로 살아 가는 사람입니다. 복된 사람은 언제나 물이 풍부하게 흐르는 시냇가에 굳건히 뿌리내린 거목과 비교되고 있습니다. 아무리 가물어도 나무의 잎사귀가 시들지 않아서 결국 풍성한 열매를 맺습 니다. 흔히 나무는 수직선의 형상을 표상하고 있습니다. 아래에는 뿌리가, 위에는 열매가 달린 과실수가 그 의인의 모습입니다. 복된 사람이 이렇게 될 수 있었던 것은 성경을 밤낮으로 묵상 하여 그 결과로 지혜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그 거목의 뿌리가 하나님의 말씀이었기에 그런 거 목과 같은 사람이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악인의 모습은 복된 사람의 모습과 정반대의 모습입니다. 악인들의 모습은 바람에 이리저리 흩날리는 곡식알의 겨 에 비유되고 있습니다. 곡식의 알맹이가 아닌 겨는 시냇물 곁에 심어진 나무와는 정반대로 바람에 흩날리는 성분을 지녔고, 움직임도 수직적이 아니라 수평적인 방향 입니다. 겨는 곡식알이 아니므로 뿌리를 내릴 수도 없습니다. 겨의 성분은 열매를 맺지 못하는 죽음을 표상합니다. 결국 악한 자들이 성공할 가능성이란 전혀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을 참된 사람되게 하는 도구입니다. 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 의 뜻을 알아가는 사람이 복된 사람입니다. 복 있는 사람은 주의 율법을 즐거워하며 밤낮으로 율법을 묵상하는 사람이다.

14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넷째날(2014년 3월 8일, 토요일)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셔서, 하나님 앞에서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엡1:4) 묵상말씀: 엡 1:3-14 신약성경통독: 마태복음 19-23장 찬송 177장 세계와 그 가운데 우리를 지으신 하나님, 그리고 지금도 우리와 함께 계시는 하나님, 피조물을 통해, 성경을 통해 말씀하시는 하나님, 그분은 왜 이런 일을 하고 계십니까? 그것은 모든 사람들 이 예외 없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시려는 은총을 주시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우리를 통해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시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의 이 사랑의 계획은 인류 역사의 세세대대로 이어지며 이룩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 계획을 통해 보이는 존재들 과 보이지 않는 존재들을 모두 사랑 안에 일치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그 하나님의 계획은 하나 님의 말씀과 우리 마음 안에 있는 성령을 통하여 우리 각자 안에 실현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에베소서 1장의 말씀을 통하여 우리의 영적인 눈을 열어주시고, 우리의 운명이 예외적으로 위대 하고 영원하며, 또 우리의 희망은 그 끝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시고 있습니다. 이 하나님에게 우 리가 어떻게 응답할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모든 지혜와 총명을 넘치게 주셔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이 미리 세우신 기뻐하시는 뜻을 따라, 하나님의 신비한 뜻을 우리에게 알려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경륜은 때가 차면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을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시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자기 뜻대로 행하시는 하나님께서, 자기의 계획을 따라 예정하셔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상속자로 삼으셨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께 맨 먼저 소망을 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그리스도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여러분을 구원하는 복음을 듣고 그리스도를 믿었음으로 약속하신 성령의 인치심을 받았습니다.

15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사순절 기간 기도제목 1. 세상의 모든 나라와 민족들과 지도자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2. 가난과 질병과 마음의 근심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3. 우리 교회를 섬기시는 담임목사님과 교역자들 그리고 중직자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담임목사님과 원로목사님의 영육간의 강건함과 가정과 사역을 위해서 -교회를 섬기는 교역자들과 중직자들의 영육간의 건강과 가정과 사역을 위해서 -각 기관장들과 교회 운영위원회 및 모든 제직들의 영육간의 건강을 위해서 4. 우리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비전인 선교와 인재양성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니카라과 선교지의 문태호 선교사님 가정과 사역 그리고 선교지 영혼들을 위해서 -멕시코 선교지의 유원재 선교사님 가정과 사역 그리고 선교지 영혼들을 위해서 -아프리카 잠비아 선교를 준비하시는 조재석 선교사님의 사역을 위해서 -기타 우리 교회가 선교하는 선교지와 세계 모든 선교사님들의 사역을 위해서 -교회에서 행하는 인재양성 교육을 위해서: 효신주일학교(영유아부-고등부), 효신아카데미, 효신한글학교, 학사관 운영과 유학생들 -교회내의 각 부서의 부흥을 위해서: 효신선교회, 에스라선교회, 에스더선교회, 각 기관 5. 사순절 기간을 통하여 우리 개인과 가정과 교회의 평강과 회복을 위해 기도합시다. 6. 전도대상자의 영혼과 가정과 그의 필요를 위해 기도합시다 영혼을 품는 기도(전도대상자 작정과 기도제목) 이 름 연락처 기도제목 인도 전도대상자를 위해 매일 기도로 섬겨주시기 바랍니다.

16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다섯째날(2014년 3월 10일, 월요일)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눅5:8) 묵상말씀: 눅 5:1-11 신약성경통독: 마태복음 24-28장 찬송 214장 넷째 날까지 우리는 하나님의 현존과 그분의 계획하심에 관한 말씀을 묵상하였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에 관한 묵상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 자신에 관하여 묵상하도록 만듭니다. 우리들을 알아 가는 것은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과 분리될 수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현존은 우리를 회개로 인도합니다. 오늘부터 몇 일간은 하나님의 현존 앞에 우리의 모습을 비추어 보며 죄악으로 얼룩 진 우리의 모습을 묵상하게 됩니다. 죄악이란 원래 자기 의지로만 자기 존재를 실현하고자 하는 고집, 하나님과 이웃들 앞에서 사랑의 관계 안에 자신을 두기를 거부하는 것, 모든 의존의 거절, 나 라는 존재의 고독속에 안 주하려는 아집입니다. 이냐시오라는 분은 죄란 우리 주 창조주 하나님께 존경과 순종하기위해 우리의 자유의지를 사용하지 않는 것 이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죄란 개인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그것은 나를 비롯한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근본적인 분열의 상태입니다. 나는 두 갈래로 분열되어 있는데, 하나는 나를 높은 곳 으로 부르 고 있는 사랑과 빛의 경향이요, 다른 하나는 나를 낮은 곳으로 유인하고 있는 내 나쁜 마음 의 경향입니다. 내 마음의 선택을 따라 나는 내가 원하는 대로의 사람이 되어버립니다. 그러므로 내가 죄를 조금 지었다, 많이 지었다, 다른 사람들보다는 낫다는 차원의 죄를 말하는 것입니다. 죄란 망각이나 나약함이 아니라 오히려 살고 사랑하는 것을 거부하는 것, 세상을 거꾸로 뒤 집어 버리는 일종의 존재론적인 난폭한 무질서입니다. 인류의 역사는 애매모호한 욕망, 우리를 옭아매는 두려움, 우리 자신만을 찾는 이기주의, 방향감각을 잃어버린 우리의 본능들, 무질서한 우리의 생각들로 얼룩져 있습니다. 나 만이라는 이기주의의 중력에 눌려 있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만나는 순간 나는 내 존재의 뿌리 속에 있는 심각한 죄악의 상태를 발견 합니다. 오늘 본문속의 베드로처럼 말입니다.

17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여섯째날(2014년 3월 11일, 화요일) 하나님께 속한 자는 그의 말씀을 듣나니, 너희가 듣지 아니함은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였음이라.(요8:47) 묵상말씀: 요 8:21-47 신약성경통독: 마가복음 1-6장 찬송 458장 우리는 지금 둘째 단계의 둘째 날을 맞고 있습니다. 이 둘째 단계에서 우리는 우리가 사랑의 결핍 속에 있다는 것을 깨달음으로써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제안된 구원을 받아들이도록 우리 자신을 촉구하는 데 있습니다. 이 악의 심장부로 내려가는 중에 나는 다른 이들을 판단하지 않 아야 합니다. 내가 알고자 노력하는 것은 나의 구체적인 악이며, 내가 전혀 의식하지 못하고 있 는 내 자신에 대한 부끄러움과 당황함 입니다. 그리스도 그 분이 내 안에서 그 의식을 일깨우고 있으며, 그리스도 자신도 그 안에 갇히게 함으로써 나를 그 부끄러움과 당황함에서 구출해 주 시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8장은 우리를 죄의 본질 가까이로 데려갑니다. 아들에 의해 해방된 하나님의 자녀 들과 자기네 아비의 욕망을 성취시키는 악마의 자식들을 대립시키어 투명함, 진리, 관계, 생명, 아버지의 뜻을 항상 따름, 사랑 안에서의 자유로움 앞에, 자아 폐쇄, 타자의 인정 거부, 관계의 부재, 거짓말, 고독과 분열을 세워 놓고 있습니다. 한 존재가 진실되고 자유롭기 위해서는 자신 을 존재케 하는 관계 를 마음 속으로 인정해야 합니다. 아버지 앞에 계신 아들처럼 우리도 존재 를 선물로 준 모든 이, 혹은 그 존재에 참여케 하는 모든 이들과 함께 관계를 맺고 있을 때, 우 리의 삶을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이제 죄는 그 깊은 본질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것은 존재하게 하고 사랑 안에 그 존재를 머물게 하는 관계의 거부 입니다. 마음의 경향이 죄를 결정합니다. 너는 네 자신이 닮고자 결 정한 자의 아들이 되는 것이다. 네가 만일 아들의 말씀을 받아들이면 너는 그 때 진리를 알게 되고 또 진리는 너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 네가 만일 너의 특권들, 가령 그것이 하나님의 자 녀요, 아브라함의 후손이라는 특권일지라도 그것들 안에 네 자신을 폐쇄시킨다면, 그와 같은 너 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너의 욕망은 자기 자신 안에 그리고 죽음 안에 스스로를 폐쇄시키는 악 마의 아들이 되는 것이다.

18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일곱째날(2014년 3월 12일, 수요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3;23) 묵상말씀: 롬 7:7-25 신약성경통독: 마가복음 7-11장 찬송 101장 로마서 1장부터 11장까지의 내용은 이방인의 죄와 유대인들의 죄를 잘 묘사해 주고 있습니 다. 모든 사람들이 사랑을 향하는 그 마음을, 자기 자신에게로 바꾸어 버리는 이 죄는 온 인류 에게로 퍼져있습니다. 창조 속에서 창조주를 알아보지 못하는 이방인은 자기의 이익만을 위해 모든 것을 바꾸어 버리고, 또 유대인은 하나님의 약속과 율법을 선물로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선물을 자기의 영광으로 돌리며, 자기를 다른 이들보다 우월한 존재로 믿고 있습니다. 그러 므로 온 세상이 하나님 앞에서 죄 있다고 인정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악과 죽음 속에 갇혀 있 는 것입니다. 누구든지 자기 혼자의 힘으로 그 생지옥에서 탈출하려고 하면 오히려 내적인 분 열을 더욱 체험할 것입니다. 사람은 자기가 원하는 선을 행할 수 없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악 을 일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유대인 혹은 이방인 모두에게 구원과 생명이 주워지고 의로워지는 것은 우리의 의로움이 되어주신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것에서만 가능한 것입 니다. 그분 안에서만 하나님은 모든 분리의 벽을 무너뜨리고 미움을 죽임으로써(에베소서2장) 모든 사람들에게 자비를 베풀고 있습니다. 사도바울에 의해 길게 묘사된 로마서1-11장의 이 죄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이자 또 우리의 개 인적인 역사이기도 합니다. 내 안에 어떤 때에는 이방인 존재하고 어떤 때는 유대인이 존재하 고 있어, 내 속의 유대인은 하나님의 선물에 집착하여 그것으로 충분한 양 거만을 떨고 있는가 하면, 내 속의 이방인은 자아를 왕으로 삼고 결국 죽음의 노에가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우리 속에 있는 이러한 죄의 모습들을 심각하게 바라보며 묵상해 봅시다. 행복하여라 지금 우리는 사람들이여, 그들은 위로를 받으리니. 죽음을 낳는 세상의 슬픔과는 달리 그 눈물은 하 나님에 의한 슬픔이며 하나님은 그 슬픔을 통하여 우리에게 회개를 일으키시기 때문입니다.(고 후7:10)

19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여덟째날(2014년 3월 13일, 목요일) 하늘에서는 회개할 필요없는 아흔 아홉보다, 회개하는 죄인 한 사람을 두고 기뻐할 것이다(눅15:7) 묵상말씀: 눅 15장 신약성경통독: 마가복음 12-16장 찬송 440장 기뻐하며 살찐 송아지를 잡아 풍성한 음식을 장만하여 먹고 마시고 담소하는 즐거운 잔칫집 의 분위기는 누가15장 전체를 감싸고 있는 기본요소입니다. 누가복음 15장의 중심주제가 되는 잔치는 예수님으로 하여금 세 개의 비유를 이야기하게 하는 동기가 되고 있습니다. 잔치를 벌 이게 되는 동기는 잃었던 양 한 마리, 잃었던 은전 한 닢, 잃어버린 작은 아들을 되찾았다는 것 입니다. 상실과 회복, 그리고 축제와 환희라는 주제 덕분에 누가복음 15장은 스스로 죄인이라고 고백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언제나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어제 읽었던 로마서의 말씀에 비추어 오늘의 본문을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작은 아들의 죄 는 자유를 행사하여 유산의 몫을 한꺼번에 차지하는 이방인의 죄입니다. 그는 나의 몫으로 돌 아오는 것은 깡그리 나의 차지라고 주장합니다. 그는 언제나 자신만을 위해 행동하기 때문에 결국 유산의 탕진으로 치닫고 맙니다. 그가 이 탕진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서는, 그에게 모든 것 을 주는 분인 아버지를 인정해야 했습니다. 그제서야 그는 제정신이 들어 말했습니다. 내 아버 지의 그 많은 품꾼들은 빵이 남아도는데 나는 여기서 굶어 죽게 되었구나. 일어나 아버지에게 로 돌아가서 말씀드려야지... 작은 아들의 자유는 다시 사랑으로 자신을 개방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로마서에서 보는 것처럼 나무랄 데 없는 유대인 큰 아들은 이 사랑에 마음의 문을 꼭 꼭 닫아버립니다. 그는 자신의 옳음을 핑계로 권리를 요구하고 또 동시에 제 동생을 저버리고 있습니다. 그는 나에게 속한 모든 것이 네 것이다 라는 아버지의 말씀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죄에서 빠져 나오는 것은 잘못의 횟수가 얼마나 빈번하였던가를 불문하고, 끊임없이 사랑으로 자기 삶의 방향을 돌려 거기서 모든 선의 원천을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탕자건, 나무랄데 없는 큰 아들이건, 모든 피조물 중의 첫 아들 인 예수님의 의로움을 인정할 때 비로소 의롭게 될 수 있습니다.

20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아홉째날(2014년 3월 14일, 금요일) 하나님의 아들 구세주 예수여, 죄인인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묵상말씀: 위의 기도문 신약성경통독: 누가복음 1-6장 찬송 367장 동방정교회에는 다음과 같은 기도문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 구세주 예수여, 죄인인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이 기도문은 모든 것을 내포하고 있어, 우리가 살아가는 일생 동안 무한히 반복하더라도 그 진리를 알 수 없을 것입니다. 오늘 온 종일토록 이 기도문을 반복하며 묵상해 봅시다. 때때로 우리의 죄에 대한 느낌들은 가짜일 수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매우 불쌍한 죄인이며, 나는 내가 지은 죄에 대한 죄책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사실은 그와 정반대일 수 있습니다. 기도 중에 원통함, 실망, 죄책감, 타자와의 비교, 불건전한 슬픔 등이 생 기면 그것들은 분명히 성령으로부터 오지 않는다는 증거입니다. 하나님의 흔적을 지닌 느낌들 은 용기와 부드러움, 하나님으로부터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 사랑을 향해 좀더 자신을 개방하고 싶은 욕망 등입니다. 마찬가지로 이 느낌을 낳고 또 동반하게 하는 지식은 자신 혹은 이웃들에 대한 분석의 결과 로 얻어지지 않습니다. 이 지식은 모든 비교를 제거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존재의 심층부로 내 려가게 하는데, 거기서 우리는 스스로 선행을 할 수 없다는 것과, 동시에 모든 완전한 것으로 불리움 받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깊은 구렁 속에서 나는 주님께 부르짖고 있나이다. (시편 130). 내가 부르짖었더니, 주님은 나를 사랑하시어 나를 구원해 주셨습니다.(시편18:20) 자신의 죄에 대한 묵상을 묵상하며 다음과 같은 단계를 밟아보십시오 우선 십자가에 못 박 히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눈앞에 모시고 그분께 물어보십시오. 어떻게 주님은 창조주이시 면서 사람이 되셨으며, 어떻게 영원한 삶에서 현세적인 죽음에 이르러 내 죄들을 위해 그렇게 죽으셨는지. 다음에 내 자신에게 눈을 돌려서 나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무엇을 하였는가, 무엇 을 하고 있는가, 또 그리스도를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하는가 를 생각해 보십시오.

21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열째날(2014년 3월 15일, 토요일) 아, 하나님 내 속에 깨끗한 마음을 새로 지어주시고 내안에 정직한 영을 새 영을 넣어 주십시오(시51:10) 묵상말씀: 시편 51편 신약성경통독: 누가복음 7-12장 찬송 82장 이제 우리는 셋째 단계로 접어들었습니다. 자신의 죄에 대한 묵상을 이제는 예수님의 이름으 로 기도함으로 더욱 깊이 해 보는 것입니다. 내가 살고 있는 죄악 속에 예수님은 함께 계십니 다. 우리가 인류의 가장 깊은 죄악 속으로 내려갈지라도 예수님은 거기에 계십니다. 그래서 우 리는 가장 깊은 악의 구렁, 지옥 속에서 구원의 차원을 발견합니다. 이것은 지옥보다 더 강한 사랑의 차원입니다. 나의 가장 깊은 곳에서 자비의 원천을 만납니다. 아토스라는 분은 말했습니 다. 지옥 속에 의식적으로 머물라. 그러나 결코 절망해서는 안된다. 예수님은 거기서 나를 위하 여, 모든 이를 위해 세상의 죄를 짊어지시는 어린 양, 구세주로 계신다. 그분은 또 나를 형제애 로 인도하신다. 바로 이 만남을 통하여 친교가 가능해집니다. 나는 그분께 내 존재를 드리고 또 그분은 당신 의 존재를 나에게 주십니다. 나는 그 분 앞에 나의 모든 죄와 인류의 죄를 고백할 수 있습니다. 죄가 많은 곳에서는 예수님의 은총이 더 풍성하게 내리는 법입니다.(롬5)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하는 가운데 가장 깊은 곳, 내 나쁜 마음의 심연으로 내려가 보는 것 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구렁텅이로 내려감은 우리에게 실망을 안겨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를 정화시켜 줍니다. 그 내려감은 사랑에 의해 이끌려 다시 올라오게 됩니다. 자기 안에서 악에 대한 저항감을 느끼고 고통스럽지만 자신을 변화시켜가게 됩니다. 나는 악을 폭발 케 하면서 악에서 빠져 나옵니다. 나는 인류와 세상의 심장부인 그리스도 안에서 나를 다시 발 견합니다. 나를 주님의 면전에서 내치지 마옵소서. 주님만이 나의 생명이십니다. 구원은 당신 안에서만 찾을 수 있습니다. 오늘 하루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나의 가장 깊은 곳, 악한 생각이 가득한 곳, 더러운 생각이 가득한 곳으로 깊이 내려가 봅시다. 거기서 예수님을 발견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를 도우시는 은총을 발견합시다.

22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열한째날(2014년 3월 17일, 월요일) 이 여자는 그 많은 죄를 사함 받았다. 그것은 그가 많이 사랑하였기 때문이다.(눅7:47) 묵상말씀: 눅 7:36-50 신약성경통독: 누가복음 13-18장 찬송 102장 자기 자신의 가장 깊은 곳으로 내려간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자기 자신을 칼로 난도질 하듯이 분석하는 것을 의미할 위험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고독하게 남아있을 뿐입니다. 시 몬이 식사에 불청객으로 온 그 여인은 하늘의 하나님께서 비밀스럽게 보시는 그 깊은 곳으로 내려갔습니다. 거기서 예수님은 여인을 인정했고, 또 예수님에 의해 인정받았습니다. 여인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또 자기 자신을 아무것으로도 고발하지 않습니다. 그녀의 행위 가 모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도성의 모든 사람들이 그녀를 알고 있고, 또 바리새파 사람 시몬은 그 누구보다도 그 여인의 죄상을 낱낱이 열거할 수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시몬은 율법과 죄의 수량 그리고 개인적인 정당화라고 하는 것들 안에 갇혀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사랑의 영역밖에 홀로 남아있었습니다. 그에게는 다른 존재가 필요없는 것입니다. 그는 자기 자 신으로 충분한 것입니다. 천상천하( 天 上 天 下 ) 유아독존( 唯 我 獨 尊 ) 하지만 자기 자신의 가장 깊은 곳으로 내려갑니다. 거기서 그녀는 스스로가 죄인이고 또 사 랑받고 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이제 더 이상 그녀에게 분석이나 수량, 죄의 많고 적음은 문제 가 되지 않습니다. 예수님 앞에서 흘리는 그녀의 눈물로 충분합니다. 예수님은 그 사랑의 눈물 을 받아주셨습니다. 그녀는 자기의 죄들, 수많은 죄를 예수님에게 넘겨버립니다. 사랑이란 친교 요 다른 존재를 인정하는 욕구이기 때문에 분리의 모든 벽을 허물어 버립니다. 오늘 하루, 말이 아닌 눈물로 기도하며 나의 깊은 곳까지 내려가 봅시다. 거기서 우리를 사랑 하시는 예수님을 만나봅시다. 거기서 예수님이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어봅시다.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평안히 가거라.

23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열둘째날(2014년 3월 18일, 화요일)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19:10) 묵상말씀: 눅 19:1-10 신약성경통독: 누가복음 19-24장 찬송 376장 오늘 말씀의 묵상을 통해서 우리는 예수님을 만나 구원의 기쁨과 가난의 정신 을 갖게 되는 은총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예수님을 모르던 삭개오가 예수님이 누구신지 알고자 힘쓰고, 그래서 예수님이 누구인지 알고 결국 구원에 이르렀다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을 만난 삭개오는 얼른 나무에서 얼른 내려와 기뻐하며 예수를 모셔 들였습니다. 예수 님을 만남으로 인하여 삭개오는 많은 변화를 경험합니다. 그것이 그를 기쁘게 하기에 충분한 것입니다. 그는 로마의 앞잡이에서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돈을 모으는 자에서 자기 돈을 나누어 주는 사람으로, 나무 위에 있다가 아래로 내려오는 사람으로 변화되었으며, 예수님을 사람으로 알다가 구세주로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이야기 속에서 많은 군중들과 삭개오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군중들은 삭개오를 비난하는 자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아마도 삭개오에 의해 많은 피해를 보고 가난해진 사람들이 었을 것입니다. 군중들도 역시 예수님을 간절히 보기를 원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삭개오의 집 으로 가는 예수님을 보고 불평하였습니다. 그들은 오만과 고집에 휩싸여 예수님을 제대로 알 수 없었던 것입니다. 삭개오는 자신의 재산의 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 주고 4배의 손해배 상을 해주는 것으로보아, 군중들은 부자가 되고 삭개오는 가난한 자가 됩니다. 군중들은 예수님 이 어떤 분인지를 알지 못했지만, 삭개오는 예수님이 구주라고 깨닫게 됩니다.(9절) 경제적인 차원에서 볼 때 처음에 부자인 삭개오는 가난한 자로 변하고 반대로 군중은 처음에 는 가난하였지만 부자가 됩니다. 군중은 예수가 지나가는 것을 보았을 뿐이지만, 삭개오는 그의 집에 예수님을 모시고 함께 먹고 자게 됩니다. 삭개오는 신바람나고 기쁨에 가득찬 인물이었 지만 군중은 불평과 슬픔에 젖어 있는 무리들입니다. 오늘 하루, 삭개오가 만난 예수님을 만나고 묵상하며 우리들의 삶속에서도 삭개오가 누렸던 기쁨과 가난의 정신을 이루어봅시다.

24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열셋째날(2014년 3월 19일, 수요일)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 오너라(막8:34) 묵상말씀: 막 9:34-38 신약성경통독: 요한복음 1-6장 찬송 94장 이제 우리는 네 번째 단계로 접어듭니다. 오늘부터는 회개에서 사명으로 으로 나아가는 단 계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구원하는 것은 우리를 당신의 사명으로 인도하시기 위함입니다. 주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라는 말과 너는 와서 나를 따르라 는 말은 불가분의 관계입 니다. 우리는 우선 자신이 죄인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면 그리스도의 사역에 참여할 수 없 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오늘부터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름심을 묵상하고 그 분 삶의 신비들을 묵상함으로써, 우 리는 하나님의 이 계획에 가장 잘 부응할 수 있는 방식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부르심은 예 외없이 모든 사람의 문제입니다. 모든 사람은 자기 삶의 일치를 이루기 위하여 발견해야 할 소 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그리스도에게로 가야하는 모든 그리스도인은 자기 자신이 그리스 도의 형상으로 변해가야 한다는 것과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 그분의 나라를 위해서 일해야 한다는 것을 자신이 이루어야 할 소명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소명이란 어떤 업적보다 인격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자기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것은 자기 삶의 중심인 사랑을 발견하는 때입니다. 그리스도와의 삶에서도 똑같습니다. 인격적 인 예수와 함께하지 않는 한, 그분을 위해 시작한 사업이 아무리 대단한 것이라고 해도 실패의 쓴 잔을 마실 수 있고, 또 인간적 성공으로 그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나는 이것 혹은 저것을 하고 싶다 고 말하기에 앞서 그분 곧 그리스도는 나에게 누구이신가? 라는 질문을 스스 로에게 던져보는 것이 더 적절할 것입니다. 소명이란 언제나 전진하는 법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 소명에 충실하겠다는 이유로 그 발견 의 때로 되돌아가기를 원하지만, 소명이라는 잃어버리지 않아야 할 보물이 아니라 오히려 발전 시켜야 할 하나의 삶입니다. 주님의 부르심에 대하여 귀머거리가 되지 말고 오히려 그분의 지 극히 거룩한 뜻을 이루는데 부지런한 자 가 되어야 합니다.

25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열넷째날(2014년 3월 20일, 목요일) 마음을 다하고 지혜를 다하고 힘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자기 몸같이 사랑(막12:33) 묵상말씀: 막 12:28-34 신약성경통독: 요한복음 7-11장 찬송 406장 부르심을 받는 사람은 두 갈래 방향으로 동시에 부르심을 받습니다. 하나는 수평적인 방향으 로, 다른 하나는 수직적인 방향입니다. 수평적인 부르심이라는 사람으로의 부르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 인간으로의 부르심, 하 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간으로의 부르심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증진시켜야 할 이 인간적인 것 이라는 무엇입니까? 사람을 향상시킨다는 욕망 속에서 사람들은 흔히 우리에게 거짓 신들, 우상 들을 만들어 냅니다. 우리는 인간을 자기 욕망들과 거짓스러운 발전, 그리고 노예화하는 기술에 떠넘김으로써 비인간화합니다. 이때 인간은 자신이 어떻게 생겨났는지를 더 이상 모르게 됩니 다. 인간은 자기의 연구, 실현, 그리고 정복을 통해 자유와 상호인정 속에서 사랑의 힘에 자신을 개방할 때 오직 인간답게 됩니다. 사랑은 우리를 역사를 움직이는 힘이요, 또 우리가 우리 자신 이 되는 것도 오직 그 사랑의 역동성을 통해서입니다. 인간이 자기 본연의 인간이 되는 것은 헌신, 봉사, 철저한 자기희생 등으로 표현되는 모든 사랑의 응답의 깊이를 발견함으로써만 가능 한 것입니다. 두 번째 부르심은 그리스도 안에서 실현된 것을 우리 각자 안에서도 실현할 것을 촉구하는 부르심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에베소서 4장에서 사도 바울이 말한 것처럼, 모든 것을 높은 곳 으로 인도하기 위해 가장 깊은 곳으로 내려가셨습니다. 그분은 죽음까지를 포함해서 모든 것을 사랑 안에서 사신 후에 십자가를 통해 이 업적을 이룩하셨습니다. 이것이 가장 큰 봉사입니다. 그 봉사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자기 생명을 선물로 내 주는 것입니다. 고통과 영광 안에 서 당신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실현한 것을, 그분은 당신을 믿는 사람들 안에서 계속 실현하 고 있습니다. 바로 이 목적을 위해 제자들을 모으셨고, 교회를 이루셨습니다. 오늘 하루 이 두 부르심의 깊은 의미를 묵상하며 살아갑시다. 사랑이란 두 글자가 이 묵상을 도와줄 것입니다.

26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열다섯째날(2014년 3월 21일, 금요일) 모세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모욕을 이집트의 재물보다 더 값진 것으로 여겼습니다(히11:26) 묵상말씀: 히 11장 신약성경통독: 요한복음 12-16장 찬송 378장 하나님의 이러한 부르심에 우리는 어떻게 응답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의 응답은 예수 그리스 도의 방식을 따라야 합니다. 주님의 방식은 끝까지 사랑하고, 우리에게 자신을 넘겨준 종 (엡 5:2)의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그분과 함께 우리 안에 있는 자아 추구, 자기 사랑의 모든 것을 공격하도록 촉구합니다. 나를 위하여는 아무것도 남겨 놓지 않으면서, 내 존재를 오로지 그리스 도께 드리며 살기로 다짐하게 하는 것입니다. 결국 하나님의 부르심에 우리는 우리 자신을 드림으로, 헌신함으로 응답하는 것입니다. 이 헌 신은 나의 깊은 곳, 아버지께서 비밀스럽게 나를 보시는 그곳, 내가 그분과 함께 홀로 있는 곳 에서 출발하고 있습니다. 나는 많은 것들을 하기 위해서, 혹은 내 주위의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히려 어떤 모순에 찬 비난이나 멸시를 받더라도 그분과 함께 있기 위 하여 그분만이 원하는 것을 수락합니다. 나는 무슨 일이 닥치든 언제나 만족합니다. 하나님, 주 님만을 원하옵니다. 좋은 일이건 나쁜 일이건 간에 나는 당신을 받아들이옵니다. 그렇게 해 나갈 때 나는 그분과 함께 있는 그 깊은 곳에서 갑자기 온 우주가 나의 동반자임 을 발견합니다. 나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듣고, 또 그분의 도우심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믿은 이 구름처럼 허다한 증인들 과 함께, 아브라함처럼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르면서 길을 떠난 그 모 든 사람들과 함께 이 헌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분을 위해 모든 것을 잃어버리면서, 그분 안에서 모든 것을 얻습니다. 누구든지 나 때문에 자기 목숨을 잃으면, 그 목숨을 얻는다. (마16:25) 오늘 하루 하나님께 나를 드린다는 것이 무엇이며, 하나님께 드릴만한 나의 모습을 이루기 위하여 내가 어떻게 해야 할까? 를 깊이 묵상하며 지내봅시다.

27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열여섯째날(2014년 3월 22일, 토요일) 나의 마시려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마20:22) 묵상말씀: 마 20:20-28 신약성경통독: 요한복음 17-21장 찬송 383장 오늘 우리는 우리의 헌신을 어떻게 지속할 수 있는가를 묵상합니다. 어떻게 내 헌신을 보장 할 수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가끔씩 세배대의 아들들의 어머니처럼 말합니다. 주님의 오른편과 왼편에 앉게 해 주십시오. 이 어머니는 자신과 아들들이 예수님께 행한 것들, 업적들을 의식하며 말하고 있습 니다. 그에 상응하는 상을 달라는 요구입니다. 예수님은 이 어머니의 부탁을 한 마디로 거절하 지 않으시고, 오히려 그 부탁을 계기로 그들에게 새로운 깨달음을 주십니다. 예수님은 당신이 마시는 잔을 각자가 마실 것을 요구하고 그리고, 각자 자신을 드릴 것을 요구하고 계십니다. 이 는 사람들에게 구원을 주기 위해 종으로서 헌신한 예수님에게 요구되었던 잔이었습니다. 그 잔 이 우리들 각자에게도 요구되는 것입니다. 너희들 가운데는 권위를 힘으로 행사하는 사람들이 있어서는 안된다. 나는 너희들 가운데 섬기는 자로 있다. 너희들 가운데서 누가 첫째요 누가 꼴 찌인가를 말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우리는 그 잔을 마실 수 있습니다. 라고 사도들은 응답합니다. 과연 그들은 자기네가 말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고 있을까요? 물론 그렇지 않습니다. 다만 그들은 그분의 잔이 무엇인지를 알 고, 자기네가 그분과 함께 그 잔을 마실 것이라는 것을 아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그분은 이러저 러한 형식의 봉사가 아니라, 그들 자신을 원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랑은 이런 식으로 우리가 응 답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우리 자신을 봉헌하는 데 두려움을 갖는다면, 그것은 우리가 주님보다는 자신을 더 많이 생각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를 개방시켜주는 사랑을 구해야 합 니다. 나는 주님의 은총으로 나 자신을 드립니다. 주님의 은총은 우리를 끊임없이 헌신하도록 돕는 힘입니다. 그리고 그분이 우리에게 기대하는 것은 우리들의 업적이 아니라, 오늘의 있는 모습 그대로의 마음을 드리는 것입니다.

28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사순절 기간 기도제목 1. 세상의 모든 나라와 민족들과 지도자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2. 가난과 질병과 마음의 근심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3. 우리 교회를 섬기시는 담임목사님과 교역자들 그리고 중직자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담임목사님과 원로목사님의 영육간의 강건함과 가정과 사역을 위해서 -교회를 섬기는 교역자들과 중직자들의 영육간의 건강과 가정과 사역을 위해서 -각 기관장들과 교회 운영위원회 및 모든 제직들의 영육간의 건강을 위해서 4. 우리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비전인 선교와 인재양성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니카라과 선교지의 문태호 선교사님 가정과 사역 그리고 선교지 영혼들을 위해서 -멕시코 선교지의 유원재 선교사님 가정과 사역 그리고 선교지 영혼들을 위해서 -아프리카 잠비아 선교를 준비하시는 조재석 선교사님의 사역을 위해서 -기타 우리 교회가 선교하는 선교지와 세계 모든 선교사님들의 사역을 위해서 -교회에서 행하는 인재양성 교육을 위해서: 효신주일학교(영유아부-고등부), 효신아카데미, 효신한글학교, 학사관 운영과 유학생들 -교회내의 각 부서의 부흥을 위해서: 효신선교회, 에스라선교회, 에스더선교회, 각 기관 5. 사순절 기간을 통하여 우리 개인과 가정과 교회의 평강과 회복을 위해 기도합시다. 6. 전도대상자의 영혼과 가정과 그의 필요를 위해 기도합시다 영혼을 품는 기도(전도대상자 작정과 기도제목) 이 름 연락처 기도제목 인도 전도대상자를 위해 매일 기도로 섬겨주시기 바랍니다.

29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열일곱째날(2014년 3월 24일, 월요일) 나의 마시려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마20:22) 묵상말씀: 요1서 2:15-17 신약성경통독: 사도행전 1-6장 찬송 28장 이제 우리는 다섯 번째 단계로 접어듭니다. 이제부터는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온전히 드린 후에 우리들의 삶에 주어지는 다양한 상황들을 어떻게 식별하고 판단할 것인지를 묵상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우리들을 부르신 하나님의 방식에 우리 자신을 조화시키려고 노력하면서, 그 방식을 우리 자신의 삶의 선택들에 적용시키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신 방식이 있습니다. 그것은 너는 가난한 자가 되어라, 다시 어린 이가 되어라, 네 자신을 너의 것으로 여기지 말라 는 것입니다. 이 길 위에서 예수님을 따르지 않으면 선택에 있어 실패할 것입니다. 오늘은 유혹에 관한 말씀을 묵상해 봅시다. 우리들은 삶의 과정에서 여러 가지 유혹을 만나게 됩니다. 유혹은 소유하고, 또 그 소유물에 집착하는 것, 사람들로부터 받은 영광, 일시적인 성공, 모든 형태의 권력에 집착하는 자아 의지 에서 생겨납니다. 유혹을 받을 때 자아는 자기의 소유 로서 집착하게 되는 어떤 것과 연결되는 데, 그것은 육체의 건강과 아름다움, 돈, 성공, 이루어 놓은 업적, 완벽성 등입니다. 자기를 모든 것의 중심으로 삼는 그는, 자기가 원하는 사물과 스스로를 동일시함으로써 그 사물 자체를 절 대화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그 절대화된 사물을 위하여 모든 것을 배척해 버립니다. 신앙까지도 말입니다. 이 유혹은 우리 모두를 걸고 넘어지려고 합니다. 우리는 모든 것, 우리의 덕행들, 우리의 업적 들, 어떤 일에서든지 나의 권리를 찾고 주장하려고 합니다. 이 거대한 욕심은 우리가 속한 학교, 가정, 심지어는 교회 안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 유혹은 내 안에 선한 무엇인가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합니다. 우리가 언제나 극복해야 할 유혹은 자기의 권력과 부, 자랑(각자는 어느 모로 보나 어떤 부와 능력과 자랑거리를 가지고 있다)만이 아니라 영적인 힘과 부를 자기만을 위해 사용하려는 그런 유혹입니다.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를 깊이 묵상해 봅시다.

30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열여덟째날(2014년 3월 25일, 화요일) 너희 가난한 사람은 복이 있다.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이다(눅6:20) 묵상말씀: 눅 6:20-26 신약성경통독: 사도행전 7-12장 찬송 162장 참된 행복이 가난한 사람에게 주어진 것은 하나님의 구원이 우리 가운데 있다는 징표입니다. 그 누구도 자신의 공로 때문에, 자신의 가진 것 때문에 구원되는 것이 아닙니다. 너희들은 돈이 없지만 와서 구원의 열매를 먹으라는 이사야의 초대가 이것을 증언합니다(이사야55장). 가난한 이들은 내세울 것이 아무것도 없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을 부르시면서 그들 안에 당신의 사랑을 나타내고 계십니다. 예수님이 만나 위로하고, 구원을 선포한 사람들은 바로 그러 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우리들은 우리의 영혼이 가난해지도록 애써야 합니다. 천국으로 들어가는 문은 좁기 때문입 니다(눅13:23-24). 하나님의 선택을 받았지만 자기가 남들보다 훌륭하다고 믿지 않는 사람만이 그 좁은 문을 통과합니다. 같이 일하는 네 동료보다 네가 더 훌륭하다고 믿는 너는 누구냐? (마18:23-35). 궁핍함 속에 있는 가난한 이는 우리의 마음을 보편적인 사랑으로 개방시킵니다. 하나님의 모든 선을 자기 자신만을 위해 간직하는 사람은 남의 불행에 눈을 감고 또 마음을 완 고하게 가집니다. 남보다 자기가 더 훌륭하다고 믿는 바리새파 사람들은 바로 그렇게 처신하면 서 가난한 과부의 헌금을 인정하지 않습니다(눅16). 예수님이 우리에게 권고하는 청빈(가난함)정신은 금욕적인 청빈, 철학자나 현자의 가난 정신 이 아닙니다. 이 정신은 자기가 받은 선물들 그 자체에 대해 자유로운 마음을 갖는 태도이며, 또 이웃의 사랑의 필요에 언제나 자기의 모든 것을 내 줄 수 있는 그런 마음의 자세입니다. 이 런 마음의 소유자는 모든 것을 하나님에게서 받았음으로 자기의 것이라고 권리를 주장할 수 없 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여, 죄인인 제 마음을 가난한 이의 마음으로 바꾸어주소서. 그때 저는 주님의 사랑을 받게 되겠나이다. 마음이 가난한 사람만이 옳은 판단을 하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오늘 하루 이 가난의 정신을 묵상하며 보냅시다.

31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열아홉째날(2014년 3월 26일, 수요일) 내게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런 이로움이 없습니다(고전13:3) 묵상말씀: 고전12:31-13:13 신약성경통독: 사도행전 13-18장 찬송 194장 이제 내가 가장 좋은 길을 여러분에게 보여 드리겠습니다.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내게 사랑이 없으면, 울리는 징이나 요란한 꽹과리가 될 뿐입니다. (고전12:31-13:1) 내가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고, 내가 여러 가지를 알 수 있다고 할지라도 나에게 여전히 문제가 되는 것은 사랑의 결핍입니다. 내가 전부를 가졌을 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아무것도 없 는 것입니다. 사랑의 결핍은 나를 그리스도인도 아닌, 인간도 아닌,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전락 시켜 버리는 것입니다. 사랑은 오래 참고 친절합니다. 바울은 사랑에는 하지 않아야 할 여덟 개의 행동방침이 있음 을 말합니다. 사랑은 무엇보다 4-6절에 나오는 것과 행동들을 하지 않을 수 있는 능력입니다. 시기하지 않으며, 뽐내지 않으며, 교만하지 않으며, 무례하지 않으며, 자기의 이익을 구하지 않 으며, 성을 내지 않으며, 원한을 품지 않으며, 불의를 기뻐하지 않습니다. 그런 후에 다섯 가지의 해야 할 다섯 가지 행동방침을 말하고 있습니다. 진리와 함께 기뻐하 며, 모든 것을 덮어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딥니다. 8-13절에서는 모든 것이 다 사라질 때에도 사랑은 여전히 남아있는 것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이 지나고 어른이 되면 많은 것들이 어리석은 것으로 여겨져 버리는 것처럼, 사랑 이 외의 모든 것들은 부분적이요, 유치한 것으로 판단되어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어버리는 것입니 다. 사도 요한은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의 의미를 깊이 묵상하며 오 늘 하루를 보냅시다. 사랑은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지는 그 어떤 은총의 선물보다 더 뛰어난 무 한히 위대한 하나의 길 임에 틀림없습니다.

32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스무째날(2014년 3월 27일, 목요일) 여러분은 이런 태도를 가지십시오.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여주신 태도입니다(빌2:5) 묵상말씀: 빌 2:1-18 신약성경통독: 사도행전 19-23장 찬송 204장 예수님이 우리 가운데서 원하시는 것이 있다면 어떤 성공의 열매들이 아니라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의 인격의 성공입니다. 사도바울은 이것을 위해 그리스도인들은 모두 같은 사랑을 품고 살아야 한다고 부탁합니다. 이것은 예수님과 같은 태도를 가진 사람들이 추구하는 성공입니다. 이 성공은 사랑 자체이신 하나님의 완벽성과 우리를 비슷하게 만들어 줍니다. 하늘의 아버지께 서 완전하신 것같이 여러분도 완전해야 합니다. (마5:43-48) 이 성공의 관건이 되는 길은 예수님의 방식을 따르는 것입니다. 그분은 하나님과 동등한 분 이셨지만, 당신이 가지고 있는 권리나 자리에 연연하지 않으셨습니다. 자기를 비우는 이 자기 비하의 방식은 자신을 사랑으로 알리고 그 사랑을 퍼뜨리려는 하나님의 방식입니다. 하나님은 인간들과 함께 노는 분이 아니라, 친히 인간이 되십니다. 그분은 사랑한다고 말씀하시지 않고, 사랑이라고 주장하는 바를 실현하십니다. 바로 이것이 그분을 십자가로 인도한 것입니다. 그분 은 사랑에 자기 자신을 굴종시키십니다. 그분에게 사랑은 생명보다 더 귀하기 때문입니다(시 63:3). 그런 이유로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아들을 그 인간성 안에서 영광스럽게 하시고, 또 그 인간성 안에서 당신 자신을 드러내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을 통해서 당신을 드러 내고 계십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마음을 가지고 살아갈 때, 예수님의 자기 비하의 사랑의 행위를 닮아가며 살아갈 때, 우리들은 우리 앞에 주어지는 상황들을 옳게 판단하고, 우리의 입장을 옳게 결정할 것입니다. 하늘의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같이, 여러분도 완전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이런 태도를 가 지십시오.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여주신 태도입니다. 예수님이 보여주신 태도를 따라 서 우리들은 하나님과 같이 완전한 존재에게 가까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 말씀의 의미를 깊 이 묵상하며 오늘 하루를 보냅시다.

33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스물한째날(2014년 3월 28일, 금요일)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너희 머리털 하나도 상하지 아니하리라 (눅21:17-18) 묵상말씀: 눅 21:8-19 신약성경통독: 사도행전 24-28장 찬송 217장 우리에게 어려움과 박해가 닥칠 때는 우리는 어떻게 분별하여 대처해 나가야겠습니까? 오늘 말씀을 통하여 예수님을 신뢰하는 것의 중요성을 묵상해 보기 바랍니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유혹자들에 의해서도 그리고 박해자들에 의해서도 압도당해서는 안됩니 다. 어려움들은 사방에서 우리들에게 들이닥칠 것입니다. 사람들은 하나님의 이름으로 우리를 어렵게 만들 것이며, 친구들과 부모들까지도 우리에게 어려움을 안겨줄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는 성령을 통해 우리에게 주어질 지혜에 신뢰를 두어야 합니다. 우리의 머리카락 하나도 잃어 버리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의 힘은 바로 우리의 변함없이 신뢰하는 마음입니다. 예수님의 이름에 신뢰를 두는 사람들은 배우지 못한 교양 없는 사람들 (행4:13)일지라도 자 기네가 한 대답의 힘에 놀라고, 또 그분의 이름을 위해 모욕을 당하는 기쁨 (행5:41)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에 미친 사람들의 지혜(고전1-4장)인 이 신뢰는 그리스도의 제자들에게 요구되는 기 본적인 태도입니다. 이 신뢰는 제자들에게 자유와 기쁨 그리고 아버지께 대한 지식의 비밀을 알게 해줍니다. 불안함과 두려움은 우리들로 하여금 바른 판단을 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자유롭지 못하게 합 니다. 우리 아버지인 하나님에 대한 변치 않는 신뢰, 세상을 이기었노라고 말씀하신 예수님의 말씀에 대한 변치 않는 신실함, 이것이 없다면 우리들은 항상 불안한 가운데서 이리 저리로 흔 들리며, 우왕좌왕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 하루를 보내며 우리들은 예수님 안에서 평화를 누리며 살아가고 있는지를 묵상해 봅시 다. 나는 근심과 두려움에 휩싸여, 나의 모든 여건들과 내 주변 사람들의 눈치를 보며, 무서워하 며 살아가고 있지 않은지를 돌아봅시다. 그리고 그러나 너희 머리카락 하나도 잃지 않을 것이 다. 라는 말씀을 깊이 묵상해 봅시다.

34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스물둘째날(2014년 3월 29일, 토요일) 베드로가 여짜오되 보옵소서 우리가 우리의 것을 다 버리고 주를 따랐나이다(눅18:28) 묵상말씀: 눅 18:18-30 신약성경통독: 로마서 1-5장 찬송 211장 오늘부터 우리는 여섯째 단계로 접어듭니다. 이 단계는 보다 더 구체적으로 우리들의 선택이 하나님의 뜻에 맞도록 하는 훈련을 하는 단계입니다. 베드로는 이런 다짐을 주님께 한 적이 있었습니다. 모두가 주를 버릴지라도 나는 절대로 버 리지 않겠습니다. 내가 선생님과 함께 죽은 한이 있더라도, 절대로 선생님을 모른다고 하지 않 겠습니다. (막14:29-31) 베드로는 자신있게 이 말씀을 드렸으나 잘못 생각한 것입니다. 그는 예 수님을 부인하였기 때문입니다. 베드로의 계획의 위대함이 베드로의 잘못을 덮어주는 것은 아 닙니다. 그렇다면 나는 어떤 태도로 그런 말씀을 드려야겠습니까? 어떻게 하면 나의 선의에 찬 선택 이 항상 하나님의 계획에 충실하다는 것을 보장받을 수 있겠습니까? 오늘 본문 속에 나오는 부자 청년과 베드로의 이야기를 통하여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한 기본 적인 마음 자세에 관하여 묵상할 수 있습니다. 청년의 선택을 방해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그의 재산이었습니다. 그 청년은 재산을 소유한다기 보다는 오히려 재산에 의해 소유 당했습니다. 그 래서 그것이 그를 슬프게 하였습니다. 그는 사랑하는 데에 자유롭지 못했습니다. 우리를 얽어매 는 이 재산은 수단에 불과한데 그것을 절대적인 무엇으로 삼고 있을 때가 많이 있습니다. 믿은 이들의 아버지인 아브라함은 그의 유일한 아들을 바쳐야 했을 때, 두려움이나 이해타산에서가 아니라 확신을 가치고 바쳤습니다(히11:17-19). 이에 비해 베드로는 말했습니다. 저희는 제 것들을 버리고 선생님을 따랐습니다. 그런데 베 드로가 떠난 것이라곤 작은 집 한 채, 배 한 척, 그리고 그물. 이것들은 부자의 많은 재산에 비 하면 너무나 초라한 것입니다. 예수님에게는 양이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 존재하는 것과 소유하 는 것에서부터 떠나려는 마음의 질이 중요한 것입니다. 내가 떠나야 할 것, 버려야 할 것을 묵 상하며 하루를 보냅시다.

35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사순절 기간 기도제목 1. 세상의 모든 나라와 민족들과 지도자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2. 가난과 질병과 마음의 근심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3. 우리 교회를 섬기시는 담임목사님과 교역자들 그리고 중직자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담임목사님과 원로목사님의 영육간의 강건함과 가정과 사역을 위해서 -교회를 섬기는 교역자들과 중직자들의 영육간의 건강과 가정과 사역을 위해서 -각 기관장들과 교회 운영위원회 및 모든 제직들의 영육간의 건강을 위해서 4. 우리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비전인 선교와 인재양성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니카라과 선교지의 문태호 선교사님 가정과 사역 그리고 선교지 영혼들을 위해서 -멕시코 선교지의 유원재 선교사님 가정과 사역 그리고 선교지 영혼들을 위해서 -아프리카 잠비아 선교를 준비하시는 조재석 선교사님의 사역을 위해서 -기타 우리 교회가 선교하는 선교지와 세계 모든 선교사님들의 사역을 위해서 -교회에서 행하는 인재양성 교육을 위해서: 효신주일학교(영유아부-고등부), 효신아카데미, 효신한글학교, 학사관 운영과 유학생들 -교회내의 각 부서의 부흥을 위해서: 효신선교회, 에스라선교회, 에스더선교회, 각 기관 5. 사순절 기간을 통하여 우리 개인과 가정과 교회의 평강과 회복을 위해 기도합시다. 6. 전도대상자의 영혼과 가정과 그의 필요를 위해 기도합시다 영혼을 품는 기도(전도대상자 작정과 기도제목) 이 름 연락처 기도제목 인도 전도대상자를 위해 매일 기도로 섬겨주시기 바랍니다.

36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스물셋째날(2014년 3월 31일, 월요일)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마7:17) 묵상말씀: 마 7:15-20 신약성경통독: 로마서 6-10장 찬송 275장 선택은 내려진 결단보다는 그 선택을 위한 준비와 그 사람의 품성이 더욱 중요합니다. 결단 은 그것을 내리는 사람의 됨됨이를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영적 건축물을 지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기초를 다지느냐 하는 것입니다. 참다운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누구인가를 알아내는 일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결단 내 리기를 원하지는 그럴 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우리는 책에서 읽은 것을 그대로 말하고, 혹은 주위 사람들로부터 귀동냥한 것을 그래도 내놓고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무엇보다 먼저 우리 자신을 꿰뚫어보는 것을 수락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우리는 여러 가 지 이유들의 쳇바퀴 속에서 맴돌 뿐 결코 그 쳇바퀴 속에서 빠져 나오지 못합니다. 그 이유들 이 우리 자신을 표현해 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참다운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인간적 성숙성이 필요합니다. 인간적인 성숙함을 고 려하지 않고 선택하는 요령만 배운다면 그것은 모래 위에 지은 집과 다를 바 없는 것입니다. 좋은 선택을 위해서 확인할 것이 있다면 나의 삶이 성령의 빛에 의해 인도함을 받고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내가 무엇을 선택하기에 앞서, 성령에 의해 인도된 예수님처럼, 내 안에서 주님 의 뜻을 느끼도록 작용하시는 성령의 활동에 의존하고 있느냐? 내가 그런 사람이 되어 있느냐 하는 것이 무엇을 선택하느냐 보다 훨씬 중요한 것입니다. 어떤 나무이냐에 따라 그 나무의 열매가 결정됩니다. 사과나무에 배를 걸어둔다고 해서, 사과 나무가 배나무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 하루를 어떻게 하면 잘 선택하여 보낼까를 걱정하 기 보다는, 나는 어떤 나무인가를 묵상하며 하루를 보냅시다. 나는 온전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 있는가를 묵상해 봅시다.

37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스물넷째날(2014년 4월 1일, 화요일) 그가 이루신 놀라운 일을 기억하여라, 그 이적을 기억하고, 내리신 판단을 기억하라(시105:5) 묵상말씀: 시편 105편 신약성경통독: 로마서 11-16장 찬송 317장 모든 사람에게 있어 어떤 상황에 대한 선택이 동일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할 일이 너무 많아서 조용히 앉아서 반성할 시간이 없으니, 전문가들인 당신네들이 우리가 좀 더 밝게 볼 수 있도록, 간단한 몇가지 방법을 알려 주십시오. 라고 말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 아내는 데에는 자신의 시간과 자신의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 중에서 자신의 삶 을 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자기와 당시의 백성인 인류 안에서 이룩하신 경이로운 일들에 대한 기억을, 삶의 여정을 통해서 점차로 발전시켜 나가게 됩니다. 기억의 중요성은 여러 시편들을 통하여 뼈저리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시가 오늘의 말씀입니다. 이런 시편을 읽으면서 기도하면서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행하신 일들을 기억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알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 각자의 일생의 중대한 시기들을 다시 기억해 봄으로써 거기서 일관된 몇가 지 흐름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큰 흐름이 그 시기들을 묶고, 또 그 흐름이 흘러가 는 방향은 하나님이 우리를 인도하시는 목적지를 발견하도록 하는 하나의 도구가 될 수 있습니 다. 내가 받은 은혜들을 나의 기억 속에 떠올려라. 하나님에 대한 이러한 인식을 통해서 하는 묵상은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섬기는 것 으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나의 삶을 돌아보며 하나님의 손길을 느낄 수 있을 때 나의 앞길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확 신하며 나아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의 지난 날들을 곰곰히 돌아보며, 하나님이 나의 삶에 언제 간섭하셨으며, 어떻게 인도하셨는지를 깊이 묵상하며 보냅시다. 이러한 기억 속에서 새로운 희망이 솟아나는 법입니다.

38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스물다섯째날(2014년 4월 2일, 수요일) 이제 사는 것은 내가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사시는 것입니다(갈2:20) 묵상말씀: 갈라디아서 2:20 신약성경통독: 고전 1-8장 찬송 344장 좋은 선택을 위해선 결국 나 자신을 나 밖에서 볼 수 있는 눈이 필요합니다. 내 안에 머물러 있으려고 하는 것은 나 자신 안에 갇혀 있는 꼴입니다. 옛 수도사들은 각자는 영성적인 모든 일들에 있어서, 자기에 대한 사랑, 자기의 의지와 자기에게 고유한 이익들에서 빠져나오는 정도 에 따라 발전하게 되리라 고 말하였습니다. 자기 자신을 진실로 사랑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탈출해야 하며 그것을 통해 어떤 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나는 나 자신에게서 벗어날 수 있습니까? 가장 먼저는 타자 (다른 존재)에 대한 체험입니다. 우리를 사랑하여 사람이 되신 그 타자와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나를 사랑하여 사람이 되신 분께서 내 안에 새로운 생명과 의미를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나를 위해 사람이 되신 주님께 대한 지식을 간청하십시오, 그분을 더 잘 사랑하고 따르기 위 해서... 이는 결국 나 자신이 자기중심주의에서 벗어나야 함을 알려 줍니다. 이는 영원한 말씀 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내 자신이 정복되는 것을 허락해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 그 리스도께서 내 안으로 침투할 때, 그분은 우리 안에서 거룩한 욕망을 일깨웁니다. 우리는 우리 안에서 내가 아닌 새로운 주체를 발견하게 됩니다. 이제는 나와 내 안에 있는 주체가 대화를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어린아이와 같이 유치한 대 화가 되겠지만, 점점 성숙한 대화를 나누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주체를 닮아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나의 옛 자아의 모습은 점점 사라질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만 내 안에 사시는 그런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 하루 내 안에 계신 그리스도에 의해 내가 얼마나 정복되었는지, 나는 그분과 어떤 대화 를 나누며 살아가고 있는지를 깊이 묵상하며 하루를 보냅시다.

39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스물여섯째날(2014년 4월 3일, 목요일) 내가 주와 선생이 되어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요13:14) 묵상말씀: 요 13:1-17 신약성경통독: 고전 9-16장 찬송 343장 이제 우리는 일곱 번째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선택에 관한 묵상을 해왔습니 다. 우리들의 신앙생활이 깊어질수록 우리들은 우리 자신에게서 벗어나고,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삶을 살게 됩니다. 오늘부터는 우리를 위해 당신의 몸을 내어 주신 예수 그리스도를 깊 이 묵상하고 체험합니다. 오늘의 본문은 십자가에 죽으시기 전 날, 세족식을 행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창 조주가 자기 피조물의 발 앞에 종처럼 구부리고 있으니, 그것은 피조물이 어떻게 사랑을 받고 있으며,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가를 한꺼번에 배우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 각자 의 발 앞에 구부리고 계십니다. 베드로는 선생님의 이와 같은 모습을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 러나는 우리는 선생님이 그렇게 하도록 내버려 두어야 하니, 그것은 나중에 이해하기 위해서 입 니다. 이제부터 있을 스승의 이 놀라운 행동 때문에, 인간은 자기 자신도 자기 형제도 멸시해서 는 안됩니다. 너희가 이 지극히 작은 내 형제들 가운데 하나에게 해 주었을 때마다 나에게 해 준 것이다. 모든 사람은 나에게 예수님이 됩니다. 선생님이 가시는 지금 내가 비록 이 순간에는 그분을 따라갈 수 없지만, 그분을 다시 만나기 위해서, 나는 형제적 사랑의 새로운 계명을 받는 것입니다. 이 계명은 내가 그분께 속하고 또 그분은 우리와 함께 계신다는 것의 징표입니다(요13:33-35). 요한의 편지는 우리가 서로 사랑하 는 그 사랑 속에 하나님이 계신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요일4:12). 베드로는 예수님의 발 씻는 모습을 그냥 보고 있어야 했습니다. 그는 먼저 자기 선생님이 사랑의 길 위로 걸어가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분을 만든 것이 아니라 그분이 우리를 만드셨고, 그분이 우리를 먼저 사랑하셨기 때문입니다. 오늘 하루 나의 발 앞에 구부리어 나의 발을 씻기시는 예수님을 묵상하며 이 세족례의 비밀 을 더욱 깊이 묵상해 봅시다.

40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스물일곱째날(2014년 4월 4일, 금요일) 떡을 떼어 주시며 말씀하셨다. 이것은 너희를 위해서 주는 나의 몸이다(눅22:19) 묵상말씀: 눅 22:1-20 신약성경통독: 고후 1-7장 찬송 355장 우리는 지금 일곱 번째 단계에서 그리스도와 일체가 되는 신비에 관하여 묵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예수님과 제자들의 유월절 식사, 성찬식의 의미를 묵상함으로 그리스도와의 일체를 경 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원한 말씀이요, 하나님이십니다. 그 영원한 하나님이신 예수 그 리스도께서 시간과 공간이라는 것에 한정된 인간의 세계에 들어오시는 사건을 이 성만찬의 신 비를 통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성만찬의 기본적인 의미는 식사입니다. 그리고 그 식사의 음 식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간 속에서, 그리스도의 몸은, 영원한 생명을 향해 걷는 사람들의 음식입니다. 그분의 영원한 몸이 시간 안으로 들어오는 것은 시간 의 끝에 이르기까지 우리를 인도하시기 위해서입니다. 예수님은 당신의 몸을 통해 자유롭게 당신의 사랑을 드러내십니다.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여러분과 함께 이 유월절 음식을 나누기를 간절히 원했습니다....이는 여러분을 위하여 내어주 는 내 몸입니다. 예수님의 몸은 인간들을 향한 당신의 사랑을 표현하는 수단이요, 인간의 세계 속에 당신을 잠입시키는 수단입니다. 예수님은 당신의 몸의 행위를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 고, 죽음을 통하여 당신의 몸을 우리에게 넘겨주셨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당신과 우리 사이에 사랑의 교환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당신 의 몸을 우리에게 주십니다. 예수님의 몸은 당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를 위해서 있습니다. 따 라서 나의 몸도 나를 위해서가 아니라 그분을 위해서 있습니다. 남편과 아내가 사랑을 표현하 기 위해 자기들 몸을 서로에게 주는 것에 비유될 수 있습니다.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예수님은 이 사랑의 교환 속에서 죽어 없어지는 우리의 몸에 당신의 영원함을 전해주십니다.

41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스물여덟째날(2014년 4월 5일, 토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요6:55) 묵상말씀: 요 6:22-71 신약성경통독: 고후 8-13장 찬송 408장 요한복음 6장에 대한 깊은 명상은 그리스도의 살과 피의 풍요로운 신비에 참여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예수님의 몸은 요셉이라는 한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몸이라기보다는 성령을 통하여 동정녀 마리아로부터 태어난 것입니다. 여기에 그리스도의 몸의 신비가 있습니다. 우리 사람들의 생명 이라고 하는 것은 죽음으로 특징되는 생명입니다. 인간들이 전달하는 생명이라는 것, 인간이 낳 는 생명은 결국 죽음을 맞게 됩니다. 이렇게 죽어 없어지는 세대들의 순환 속으로, 영원한 말씀 이신 예수께서 육체를 취하여 나타난 것입니다. 우리의 육체와 비슷한 육체이지만, 이 육체는 우리에게 생명과 영원을 선물로 주십니다. 나의 살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그 안에 성령 이 살아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생명은 믿음 안에서 받은 것입니다. 인간이 하나님께 도달할 수 있는 길은 오직 육체를 입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입니다. 그러나 이 그리스도의 육체는 성령 안에서 믿을 때에만 아버지의 생명을 우리에게 전해주십니다. 육체는 소용이 없으나 영은 살아 움직이게 합 니다. 이 육체는 믿는 이들에게 은총의 효과를 냅니다. 이 육체는 성령과 일치하기 위한 하나의 징 표입니다. 아버지의 생명이 그들에게 전해지는 것입니다.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이도 또한 나로 말미암아 살 것입니다. 이리하여 그 사람 안에는 하나님의 신성이 침투되고, 그리스도 안에서 죽어 없어지는 자기 존재의 변형이 발행합니다. 아버지의 생명이 그 에게 주어졌고, 아들을 통해서 전달되었으며, 성령 안에서 그는 그 생명을 체험합니다. 하나님이 우리 육체 안에 거하시고 우리와 함께 사신다는 것은 신비입니다. 믿음이 없는 자 들에게는 이것이 오히려 걸림돌이 될 뿐입니다. 오늘 하루를 보내며 이 신비를 깊이 묵상하며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을 체험해 봅시다.

42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사순절 기간 기도제목 1. 세상의 모든 나라와 민족들과 지도자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2. 가난과 질병과 마음의 근심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3. 우리 교회를 섬기시는 담임목사님과 교역자들 그리고 중직자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담임목사님과 원로목사님의 영육간의 강건함과 가정과 사역을 위해서 -교회를 섬기는 교역자들과 중직자들의 영육간의 건강과 가정과 사역을 위해서 -각 기관장들과 교회 운영위원회 및 모든 제직들의 영육간의 건강을 위해서 4. 우리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비전인 선교와 인재양성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니카라과 선교지의 문태호 선교사님 가정과 사역 그리고 선교지 영혼들을 위해서 -멕시코 선교지의 유원재 선교사님 가정과 사역 그리고 선교지 영혼들을 위해서 -아프리카 잠비아 선교를 준비하시는 조재석 선교사님의 사역을 위해서 -기타 우리 교회가 선교하는 선교지와 세계 모든 선교사님들의 사역을 위해서 -교회에서 행하는 인재양성 교육을 위해서: 효신주일학교(영유아부-고등부), 효신아카데미, 효신한글학교, 학사관 운영과 유학생들 -교회내의 각 부서의 부흥을 위해서: 효신선교회, 에스라선교회, 에스더선교회, 각 기관 5. 사순절 기간을 통하여 우리 개인과 가정과 교회의 평강과 회복을 위해 기도합시다. 6. 전도대상자의 영혼과 가정과 그의 필요를 위해 기도합시다 영혼을 품는 기도(전도대상자 작정과 기도제목) 이 름 연락처 기도제목 인도 전도대상자를 위해 매일 기도로 섬겨주시기 바랍니다.

43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스물아홉째날(2014년 4월 7일, 월요일) 과부는 자기의 모든 소유, 곧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막12:44) 묵상말씀: 막 12:38-44 신약성경통독: 갈라디아서 1-6장 찬송 409장 우리는 이제 여덟 번째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이제부터는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의 신 비를 깊이 묵상하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을 통하여 우리들의 삶을 비추어 보게 될 것입니다. 마가복음에 따르면 예수님의 수난이야기는 14장에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12장에서 예수님의 공생애가 끝이 납니다. 그 마지막 이야기가 바로 두렙돈을 바친 과부의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 기는 예수님의 공생애를 마무리하고, 예수님의 수난의 길로 문을 열어주는 이야기입니다. 두 렙돈의 과부의 헌금이 어느 부자의 헌금보다도 가치있다고 하는 예수님의 판단은 우리에 게 큰 의미를 줍니다. 예수님에게 그 과부의 두 렙돈만 있으면,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예수 님은 마가복음 13장에서 성전의 파괴를 예언하십니다. 과부의 두렙돈은 새로운 성전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무엇이 이 과부의 헌금을 가치있게 만들었습니까? 이 과부는 비참한 상태에서도 자기의 모든 소유를 바쳤기 때문이고, 다른 사람들은 넘치는 가운데 얼마씩 헌금을 냈기 때문입니다. 헐벗고 굶주리며 마지막 한 끼니에 언제나 위협을 느끼는 사람은 항상 생명의 위협에 직면하고 있습니 다. 가난한 과부가 두 렙돈을 바친 것은 그의 생존을 위태롭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과부 는 바로 자기의 생존, 자기의 생명 을 바친 것입니다. 그런데 인간의 생존, 인간의 생명은 역설 적으로 무한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인의 모습은 당신의 생명을 바치시는 예수님을 조금 비추어 주고 있습니다. 예수님 은 고난받으심을 통하여 그 일을 하시는 것입니다. 오늘 하루 자신의 전부를 바치는 것에 관한 깊은 묵상을 통하여, 생명을 바치는 것의 힘을 느껴봅시다.

44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서른째날(2014년 4월 8일, 화요일)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막14:36) 묵상말씀: 막 14:32-41 신약성경통독: 에베소서 1-6장 찬송 338장 오늘 우리가 묵상할 것은 겟세마네에서 예수님이 기도하시는 모습입니다. 겟세마네 동산의 공간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두 장소가 있습니다. 제자들이 있는 곳이 있고, 다른 편에는 하나 님 아버지가 계신 곳입니다. 예수님은 이 두 곳을 오가십니다. 기도한다는 것은 어떤 사람 앞에 서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깨어 있다는 것도 말을 건네고 싶은 사람을 기다리며 그분께 정신을 쏟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아버지께 그렇게 하였으 나, 제자들은 그렇지 못하였습니다. 그들은 자고 있었고, 눈이 무겁게 내리 감겨 있었으며, 그분께 무슨 대답을 해야 할 지 몰랐다. 이렇게 잠에 빠진 이상 정신이 살아 있을 수 없었다. 육체의 연약함과 무거움 때문이었다. 예수님은 자기 제자들의 태도와는 정반대로 아버지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기도 가운데 그분의 정신은 살아있었고, 그 어떤 유혹 앞에서도 강했다. 땅에 엎디어진 예수님의 몸안에서 타락 과 기도, 육 과 영 의 긴장은 놀라울 정도로 심하였다. 그분은 슬픔, 고뇌, 죄, 수난의 시 간 때문에 땅 위로 엎드린 이 육체를 기도를 통해 다시 일으켜 세웠다. 그 시간은 예수가 곧 말씀하실 마실 잔의 시간 이었다. 싸움은 예수님 자신 안에서 발생하였다. 육체의 무게와 아버 지께 돌아가려는 정신간의 싸움이었고, 육체와 영혼의 연결점이 그 싸움의 중심이었다. 그분은 그 싸움이 힘들어 제자들에게 와서 도움을 청하지만 그들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다. 두 번 이 왔었지만, 헛일이었다. 예수님은 아버지께로 돌아가야만 했다. 마지막으로 제자들에게 돌아온 예수님은 어떻게 이제 자고 쉬시오, 됐습니다. 라고 말할 수 있었을까? 쉬라는 말은 예수님이 승리했다는 뜻이다. 원수의 유혹과 육체의 무게가 극복되었다 는 뜻이다. 이제 예수님은 당신의 살과 피를 사람들에게 나누어줄 준비를 마친 것이다. 주체와 객체가 일치되고, 하나님의 뜻에 전적으로 일치한다.

45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서른한째날(2014년 4월 9일, 수요일) 예수께서 다시 아무 말씀도 아니하시니 빌라도가 기이히 여기더라(막15:5) 묵상말씀: 막 15:1-20 신약성경통독: 빌립보서-골로새서 찬송 351장 오늘 우리가 묵상할 본문은 빌라도 앞에서 재판받으시는 예수님의 모습입니다. 예수님은 지 금 이리저리로 끌려다니시고 있습니다. 재판을 받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면서도 예수님은 자신의 모습에 관하여 설명하시거나 변명하시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당신이 존재하기로 결정한대로 그 대로 머물러 있는 것입니다. 여러 고소하는 말들에 예수님은 침묵으로 일관하십니다. 살 수 있 는 기회를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은 권리와 힘의 관계속으로 들어가지 않으신 것입니다. 사실 재판받아야 할 사람과 재판하는 사람의 위치가 바뀌어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예수님의 모습에 빌라도는 어쩔 줄 몰라하고 있습니다. 유월절에 죄인 하나를 풀어주 는 규례를 따라서 예수님을 석방하려고 하지만 그의 시도는 성공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바라바 라는 사람이 풀려나고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박힙니다. 죄인은 풀려나고 의인은 십자가에 죽게 됩니다. 거짓과 악은 승리하였고, 진리는 너무나 가볍게 십자가 나무위에 달립니다. 그리고 사람 들은 그 진리이신 예수님을 조롱하기 시작합니다. 진리가 승리하는 세상이라면 예수님은 십자가에 죽으시지 않으셨을 것입니다. 진리가 승리하 는 세상이라면 예수님은 세상에 오실 이유도 없었을 것입니다. 거짓과 악, 그로 인한 죽음의 그 림자가 있었기에 예수님은 이 세상에 오신 것입니다. 그 거짓과 악의 희생자가 되시고, 그 결과 인 죽음까지 맛보시기 위하여, 그것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의 고통을 바라보시는 분이 아니라, 참여하시는 분이며, 구원하시는 분임을 알려주시기 위하여 오신 것입니다. 오늘 하루를 보내며, 죄악으로 가득찬 세상과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을 묵상하며, 죄인인 우리 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죄악으로 가득찬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깊이 묵상해 봅시다.

46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서른둘째날(2014년 4월 10일, 목요일)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막15:34) 묵상말씀: 막 15:21-41 신약성경통독: 데살로니가전후 찬송 544장 오늘은 십자가에서 외롭게 죽어가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묵상해 봅시다. 십자가에 처형당하시 는 예수님 주변에서 여러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을 죽이는 사람들, 예수님을 조롱하는 사람들, 지나가는 사람들, 그리고 멀리서 예수님을 바라보는 사람들, 그리고 어떤 이 들, 우리들이 만약에 골고다에 있었다면, 우리들은 어떤 부류의 사람들에 속했다고 생각하십니 까? 십자가에서 죽어가시는 예수님은 모든 이들로부터 격리되어 있습니다. 예수님과 죽음의 자리 에 함께 하고 있는 제자들은 없었습니다. 그들은 모두 도망쳤습니다. 단지 시몬이라는 사람만이 억지로 십자가를 메고 함께 갔을 뿐입니다.(시몬이 억지로 한 일이었지만, 이 일은 예수님의 제 자들이 마땅히 할 일이었습니다.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르는 일은 예수님의 제자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근본적으로 요구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아마도 함께 십자가에 달려있는 강도들과 같은 사람으로 오해받을 수 있는 장면입니다. 아무도 예수님 앞에서 예수님을 인정하 는 사람들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나이까? 이 말 씀은 예수님께서 하나님과도 분리되는 경험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아들을 세상의 구원을 위해 내어주시는 장면이기 때문입니다. 유월절 어린 양이 되어 사람들의 생명의 양식이 되기 위해서 당신의 몸을 내어주시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일을 누가 함께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대신 할 수 있는 일도 아닙니다. 예수님만이 하실 일이었습니 다. 그분만이 하나님의 아들이시기 때문입니다. 그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셔 새로운 생명을 얻은 우리들입니다. 비록 외로울 지라도, 모 든 사람들로부터 버림받는 기분일지라도, 우리들의 몸을 다른 사람들을 위해 내어주는 일, 이 일이 우리들이 하나님의 아들, 딸이라는 것을 확인시켜 줄 것입니다.

47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서른셋째날(2014년 4월 11일, 금요일) 막달라 마리아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가 예수 둔 곳을 보더라(막15:47) 묵상말씀: 막 15:42-47 신약성경통독: 딤전-빌레몬서 찬송 427장 죽으시고 무덤에 묻히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묵상해 봅니다. 여러분들은 장례식을 본 적이 있 습니까? 오늘의 본문은 바로 예수님의 장례식 장면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이 죽음의 모습을 본 한 백부장이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이라고 고백합니다. 하나님의 아들 이 죽습니까? 하지만 백부장은 그러한 고백을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한 사람의 이방인의 입술을 통하여 당신의 아들의 정체를 밝히셨습니다.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 나이까? 라고 외친 예수님의 질문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기도 합니다. 예수님의 장례식에 참여한 사람들은 아리마대 사람 요셉과 여인들이었습니다. 이 여인들은 예수님의 죽음을 멀리서 바라보았던 사람들이기도 합니다. 이 여인들이 예수님의 죽어가는 모 습을 보았을 뿐만 아니라, 무덤에 묻히는 것, 그리고 부활하시는 모습까지 보게 됩니다. 이 여인 들로 인하여 예수님의 죽음과 매장과 부활이 오늘의 우리에게까지 전해질 수 있었습니다. 아리마대 사람 요셉은 예수님의 시체를 빌라도에게 요구합니다. 강도들과 함께 매장되었더라 면, 튼튼한 바위 속이 아닌 다른 곳에 버려졌더라면, 예수님의 모습은 잊혀져 버렸을 지도 모릅 니다. 예수님의 부활, 빈 무덤의 기억도 잊지 않았을 것입니다. 십자가에서 내려진 예수님은 누 구에게 주어집니까? 그분은 사람들의 기억 속으로 주어집니다.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 그분은 결코 죽음으로 사라지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을 감동적으로 만났던 사람들의 기억을 통하여 현존하십니다. 오늘의 우리들도 그 여인들이 본 것을 전해 받아서,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을 묵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들의 기억을 통해 예수님은 다른 사람들 속에서도 현존하시게 됩니다. 오늘 하루 내 마음 속에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의 모습이 얼마나 깊이 간직되어 있는지 묵 상해 봅시다. 십자가에 죽으신 그분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하고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48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서른넷째날(2014년 4월 12일, 토요일)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라(막16:6) 묵상말씀: 막 16:1-8 신약성경통독: 히브리서 1-7장 찬송 326장 오늘 우리는 예수님의 부활을 묵상합니다. 새벽에 빛이 희미하게 떠오를 즈음에 여인들은 예수님의 무덤에 예수님의 시신에 향품을 바 르기 위해 찾아갑니다. 이 여인들은 아직 어두운 밤에, 떠오르는 태양을 기대하고 있었을지 모 릅니다. 예수님은 그 여인들 앞에 마치 떠오르는 태양과 같이 솟아 오르셨습니다. 거기 태양을 위해 그분은 바다 위에 장막을 세워주셨으니, 그리고 그분은 마치 신방을 나오는 신랑인 양, 어 느 영웅처럼 자기의 길을 기뻐하며 달려가도다. 그의 출발점은 하늘의 이 끝에서 시작하여, 그 궤도는 다른 끝에 이르는 도다. 그 무엇도 그 열기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도다. (시편19:4-6) 예 수님은 어둔 무덤 속에 계시기보다 이제는 온 세상이 피할 수 없도록 비추는 빛이 되신 것입니 다. 여인들 앞에서 부활하신 분, 그분은 그 여인들이 알았고, 갈릴리에서부터 예루살렘에 이르기 까지 지켜본 바로 그분이 십자가에서 죽었던 분이었습니다. 다른 어떤 사람이 부활한 것이 아 닙니다. 그런데 그 부활하신 분은 이제는 어느 장소에 갇혀 계신 분이 아닙니다. 그분은 더 이상 여기에 계시지 않습니다. 여기에 라는 의미는 그 여인들에게 지금까지 공 간으로 여겨오던 것을 모두 부인하는 것입니다. 그 공간은 그 여인들이 갈릴리에서 예루살렘에 이르기까지 그 숱한 시간을 걸려온 모든 장소들입니다. 각자의 긴 여행 끝에 도달한 무덤은 그 여인들을 좁은 공간 안으로 폐쇄시키고 그들을 시간의 인질로 삼습니다. 예수님은 무덤의 밤에까지 갔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분에 여기에 계시지 않습니다. 공간도 시간도 이제는 그분을 붙잡아 둘 수 없습니다. 이제 부활하신 예수님은 이곳에서, 저곳에서, 광 활한 우주 전체에서, 조그만 우리 몸속에서, 과거에서, 현재에서, 그리고 미래에서 만날 수 있는 분이 되신 것입니다. 오늘 하루 부활하셔서 우리와 함께 하시는 예수님을 묵상하며 그 예수님 을 만나보고 느껴봅시다.

49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사순절 기간 기도제목 1. 세상의 모든 나라와 민족들과 지도자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2. 가난과 질병과 마음의 근심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3. 우리 교회를 섬기시는 담임목사님과 교역자들 그리고 중직자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담임목사님과 원로목사님의 영육간의 강건함과 가정과 사역을 위해서 -교회를 섬기는 교역자들과 중직자들의 영육간의 건강과 가정과 사역을 위해서 -각 기관장들과 교회 운영위원회 및 모든 제직들의 영육간의 건강을 위해서 4. 우리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비전인 선교와 인재양성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니카라과 선교지의 문태호 선교사님 가정과 사역 그리고 선교지 영혼들을 위해서 -멕시코 선교지의 유원재 선교사님 가정과 사역 그리고 선교지 영혼들을 위해서 -아프리카 잠비아 선교를 준비하시는 조재석 선교사님의 사역을 위해서 -기타 우리 교회가 선교하는 선교지와 세계 모든 선교사님들의 사역을 위해서 -교회에서 행하는 인재양성 교육을 위해서: 효신주일학교(영유아부-고등부), 효신아카데미, 효신한글학교, 학사관 운영과 유학생들 -교회내의 각 부서의 부흥을 위해서: 효신선교회, 에스라선교회, 에스더선교회, 각 기관 5. 사순절 기간을 통하여 우리 개인과 가정과 교회의 평강과 회복을 위해 기도합시다. 6. 전도대상자의 영혼과 가정과 그의 필요를 위해 기도합시다 영혼을 품는 기도(전도대상자 작정과 기도제목) 이 름 연락처 기도제목 인도 전도대상자를 위해 매일 기도로 섬겨주시기 바랍니다.

50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서른다섯째날(2014년 4월 14일, 월요일)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고후5:17) 묵상말씀: 고후 5:17 신약성경통독: 히브리서 8-13장 찬송 141장 오늘부터 고난주간이 시작됩니다. 특별히 경건한 마음으로 예수님의 고난과 부활을 깊이 묵 상하며 보냅시다. 이번 주 목요일은 예수님이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것을 기념하는 세족 목요 일, 금요일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신 성금요일입니다. 금요일에는 가능한 금식하며 예수님 의 고통을 함께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 동안 여덟 단계에 걸쳐 우리들의 영성훈련을 해왔습니다. 이제 마지막 단 계에 이르렀습니다. 이 마지막 단계에서 우리는 부활의 의미를 더욱 깊이 묵상하면서 우리들의 모습을 더욱 새롭게 해봅니다. 우리들은 첫 단계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사람들이라는 것을 묵상하였는데, 우리는 부활한 그리스도 안에서만 그 표현의 의미를 이해하게 됩니다. 사람은 부활한 그리스도와 함께 새로운 사람이 되기 시작합니다. 부활한 그리스도 안에서 창 조주의 손에 의해 진흙으로 빚어집니다. 시조 아담의 때에 잃었던 낙원이 이제 우리 앞에 있습 니다. 이제 그분 안에서 새로운 세상이 시작됩니다. 부활은 모든 것, 역사와 성경을 비추는 태양 입니다. 우리는 부활을 출발점으로 삼아 역사도 성경도 새롭게 읽어나갈 수 있습니다. 부활한 그분의 삶은 육안으로 보고 느낄 수 없는 하나의 새로운 현존방식입니다. 세상은 나 를 보지 못하나 너희는 나를 볼 것이다. 이 말씀은 새로운 삶의 비밀을 알려주는 가장 본질적 인 말씀입니다. 그 비밀의 열쇠는 성령과 함께 하는 삶에 있습니다. 또한 그분의 사랑의 계명을 지킴으로써 그분 안에 현존하게 되며, 이렇게 해서 예수님과 새로운 친족관계의 현존이 시작됩 니다. 그리고 이같은 영광스런 일은 십자가에서 시작됩니다.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만나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자 하는 거룩한 욕심을 품고 오늘 하루를 보 냅시다.

51 년 뉴욕효신장로교회 사순절 묵상 자료집 서른여섯째날(2014년 4월 15일, 화요일)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아(엡3:18) 묵상말씀: 엡 3:8-21 신약성경통독: 야고보서-베드로후서 찬송 519장 오늘은 우리로 하여금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게 하고, 그분과의 교제를 가능케 하는 성도들의 모임인 교회의 신비에 관해 묵상해 봅니다. 교회를 통해서 우리는 새롭게 태어납니다. 교회는 예수님을 향한 믿음을 통해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사랑의 공간 으로 태어납 니다. 교회라는 이 공간을 통하여, 사랑을 갈망하는 사람과 그 갈망에 응답하는 하나님 사이의 만남과, 인간이자 또 하나님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이룩되는 올라가고 내려오는 두 움직임의 만 남이 발생합니다. 교회는 완벽성만을 추구하는 모든 사람에게 일률적으로 질서만을 부과하는 깨끗한 자들의 사 회가 아닙니다. 교회는 죄스런 사람들을 통해 그리스도의 얼굴을 발견하게 해주는 통과의 공간 입니다. 사람들 중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도, 권위를 가지고 있는 사람도 우리에게는 모두 그리 스도의 살과 피를 소유한 그리스도의 지체, 그리스도가 됩니다. 믿음을 통해 대립과 알력은 사 라지고 서로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온전한 몸을 이루어갑니다. 교회 안에서 다양하고도 특수한 소명들이 있음을 체험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각자에게 고유 한 소명을 주십니다. 우리 각자는 각자에게 주어진 소명을 통해 나 자신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소명의 선물을 받은 자는 나이지만 동시에 그 선물은 너의 것이기도 합니다. 너와 나 안에서 그리스도는 당신의 일을 계속하고 계십니다. 나 혼자서는 아무런 의미도 찾을 수 없습 니다. 그리스도의 몸을 나 혼자 이루어 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신비를 체험한 사람들은 결코 자기에게 적대적인 사람도, 이방인으로 남아 있는 사람도 무시하거나 동정의 대상으로만 보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부여하신 고 유한 소명을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오늘 하루 우리 교회에 함께 생활하는 지체들을 돌아보며 그들에게서 발견되는 그리스도의 모습을 묵상해 봅시다.

시편강설-경건회(2011년)-68편.hwp

시편강설-경건회(2011년)-68편.hwp 30 / 독립개신교회 신학교 경건회 (2011년 1학기) 시편 68편 강해 (3) 시온 산에서 하늘 성소까지 김헌수_ 독립개신교회 신학교 교장 개역 19 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주 곧 우리의 구원이신 하나님을 찬송할지 로다 20 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의 하나님이시라 사망에서 피함이 주 여호와께로 말미암 거니와 21 그 원수의 머리 곧 그 죄과에 항상 행하는

More information

정 관

정         관 정 관 (1991. 6. 3.전문개정) (1991. 10. 18. 개 정) (1992. 3. 9. 개 정) (1994. 2. 24. 개 정) (1995. 6. 1. 개 정) (1997. 3. 14. 개 정) (1997. 11. 21. 개 정) (1998. 3. 10. 개 정) (1998. 7. 7. 개 정) (1999. 8. 1. 개 정) (1999. 9.

More information

<C1D6BFE4BDC7C7D0C0DA5FC6EDC1FDBFCF28B4DCB5B5292E687770>

<C1D6BFE4BDC7C7D0C0DA5FC6EDC1FDBFCF28B4DCB5B5292E687770> 유형원 柳 馨 遠 (1622~1673) 1) 유형원 연보 年 譜 2) 유형원 생애 관련 자료 1. 유형원柳馨遠(1622~1673) 생애와 행적 1) 유형원 연보年譜 본관 : 문화文化, 자 : 덕부德夫, 호 : 반계磻溪 나이 / 연도 8 연보 주요 행적지 1세(1622, 광해14) * 서울 정릉동貞陵洞(정동) 출생 2세(1623, 인조1) * 아버지 흠欽+心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년도연구개발비 년도매출액 년도광고선전비 년도매출액 년도 각 기업의 매출액 년도 산업전체의 매출액 년도말 고정자산 년도말 총자산 년도연구개발비 년도매출액 년도광고선전비 년도매출액 년도 각 기업의 매출액 년도 산업전체의 매출액 년도말 고정자산 년도말 총자산 년도연구개발비 년도매출액 년도광고선전비 년도매출액 년도각기업의매출액 년도 산업전체의 매출액

More information

006 007 007 009 012 012 012 013 013 013 018 019 033 045 051 052 060 066 067 077 083 084 099 108 117 118 122 135 140 141 141 142 143 143 145 148 154 01 006 007 007 009 " # $ % 02 012 012 012 013 013 013

More information

IAEA

IAEA 1 '구호천사' 한비야의 이라크에서 보낸 편지 "수돗물 5 일에 한번 나올까 말까" 학교엔 화장실 없어 아무데나 '볼일' "외국인 떠나라" 구호단체도 공격대상 오지 여행가로 유명한 한비야(45)씨는 6 월 16 일부터 이라크 모술에서 2 개월여 구호활동을 벌였다.바그다드 유엔 사무실 폭파사건에 이어 모술에서도 대규모 총격사태가 벌어지자 지난달 말 예정을 2

More information

이명숙초고.hwp

이명숙초고.hwp 우리나라 전래동화와 함께 하는 한국어 교수법 이명숙(동화사랑연구소 교수)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교사여러분! 우리 재외동포2~3세 들에게 자신들의 뿌리를 알게 오랜 언어와 문화적 전통을 가진 대한민족의 정체성을 갖게 해주어 그들이 살고 있는 나라에서 정정당당하게 살 수 있도록 얼마나 노력을 하고 계십니까? 우리나라의 문화를 알게 해주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우리나라의

More information

분 후 가구수 현 행 조 후 가구수 가구수 비 장호원 진암5 468 부 발 무촌3 579 백 사 현방1 6 243 증포1 448 증 포 갈산1 769 진암5 281 기존 자연마을 진암9 8 187 코아루아파트 369세대 무촌3 271 기존 자연마을 무촌4 5 308 효

분 후 가구수 현 행 조 후 가구수 가구수 비 장호원 진암5 468 부 발 무촌3 579 백 사 현방1 6 243 증포1 448 증 포 갈산1 769 진암5 281 기존 자연마을 진암9 8 187 코아루아파트 369세대 무촌3 271 기존 자연마을 무촌4 5 308 효 이천시 치 조례 일부개조례안 의안 번호 41 제출연월일 : 2010. 10.. 제 출 자 : 이 천 시 장 개이유 장호원 중 자연마을인 진암5, 부발 중 무촌3, 백사 중 현 방1, 증포 중 증포1, 갈산1, 중 중 담1, 관 중 관2 내 규아파트 및 빌라의 개발에 따른 대규모 인구유입으로 을 분()하여 주민편의는 물론 대민행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자 하는 것임.

More information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 천 광 역 시 의 회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More information

목차 순복이네 가족 08. 한수와 금선, 그리고 순복의 탄생 11. 6남매 초등학교 시절 15. 가난과 해방 18. 순복의 기억 속 초등학교 소녀에서 처녀로 20. 6.25 23. 완도로 이사 26. 양재학원 28. 순복의 기억 속 완도 2 순복이 이야기. B_00_

목차 순복이네 가족 08. 한수와 금선, 그리고 순복의 탄생 11. 6남매 초등학교 시절 15. 가난과 해방 18. 순복의 기억 속 초등학교 소녀에서 처녀로 20. 6.25 23. 완도로 이사 26. 양재학원 28. 순복의 기억 속 완도 2 순복이 이야기. B_00_ 순복이 이야기 -김순복 傳 1 B_00_ _.indd 1 2015-06-19 12:08:26 목차 순복이네 가족 08. 한수와 금선, 그리고 순복의 탄생 11. 6남매 초등학교 시절 15. 가난과 해방 18. 순복의 기억 속 초등학교 소녀에서 처녀로 20. 6.25 23. 완도로 이사 26. 양재학원 28. 순복의 기억 속 완도 2 순복이 이야기. B_00_

More information

대표이사 K, L 4. 주식회사 동진여객 대표이사 M 피고보조참가인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N 법무법인 O 제 1 심 판 결 부산지방법원 2014. 6. 12. 선고 2014구합20224 판결 변 론 종 결 2015. 5. 8. 판 결 선 고 2015. 8. 21

대표이사 K, L 4. 주식회사 동진여객 대표이사 M 피고보조참가인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N 법무법인 O 제 1 심 판 결 부산지방법원 2014. 6. 12. 선고 2014구합20224 판결 변 론 종 결 2015. 5. 8. 판 결 선 고 2015. 8. 21 부 산 고 등 법 원 제 1 행 정 부 판 결 사 건 2014누21387 여객자동차 사업계획변경 인가처분 취소청구 원고, 항소인 1. 경원여객자동차 주식회사 대표이사 A 2. 대한여객자동차 주식회사 대표이사 B 3. 신흥여객자동차 주식회사 대표이사 C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D 법무법인 E 피고, 피항소인 부산광역시장 소송대리인 변호사 F 피고보조참가인

More information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차례 1~3쪽 머리말 4 1. 계대 연구자료 7 가. 증 문하시랑동평장사 하공진공 사적기 7 나. 족보 변천사항 9 1) 1416년 진양부원군 신도비 음기(陰記)상의 자손록 9 2) 1605년 을사보 9 3) 1698년 무인 중수보 9 4) 1719년 기해보 10 5) 1999년 판윤공 파보 10 - 계대 10 - 근거 사서 11 (1) 고려사 척록(高麗史摭錄)

More information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 3 5.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개정 4

More information

기사스크랩 (160504).hwp

기사스크랩 (160504).hwp 경향신문 / 2016.05.03(화) "갈등없는 성과연봉제 도입" 홍보하던 동서발전, 부당노동행위 정황 성과연봉제 노사합의안 찬반투표 당시 동서발전 울산화력본부 기표소 모습 공기업 발전회사 중 처음으로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에 대한 노사합의가 이뤄진 한국동서발전이 직원 들의 찬성 투표를 유도하기 위해 부당노동행위를 벌인 복수의 정황이 나왔다. 직원들에게 동의서를

More information

20120924_대선브리핑_안철수경제민주화.hwp

20120924_대선브리핑_안철수경제민주화.hwp 안철수 경제 민주화 의 세 가지 도전 2012.9.21 김병권 새사연 부원장 (bkkim21kr@naver.com) 대선 참여 자체 여부가 불확실했던 장외의 안철수 원장이 지난 9월 19일 대 선출마를 공식 선언하면서 비로소 18대 대선구도가 확정적으로 짜여졌다. 21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 발표에 의하면 양자대결에서 안철수 후보의 지 지율은 49.9%로 44.0%의

More information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4. 신문 방송의 보도내용 등 제6 조( 조사지역) 제5 조에 따른 발생조사는 다음 각 호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한다. 1. 특정지역 : 명승지 유적지 관광지 공원 유원지 및 고속국도 일반국도 철로변 등 경관보호구역 2. 주요지역 : 병해충별 선단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4. 신문 방송의 보도내용 등 제6 조( 조사지역) 제5 조에 따른 발생조사는 다음 각 호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한다. 1. 특정지역 : 명승지 유적지 관광지 공원 유원지 및 고속국도 일반국도 철로변 등 경관보호구역 2. 주요지역 : 병해충별 선단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 시행 2015.9.9] [ 산림청훈령 제1262 호, 2015.9.9, 일부개정] 산림청( 산림병해충과), 042-481-4038 제1장 총칙 제1 조( 목적) 이 규정은 산림보호법 제3 장 " 산림병해충의 예찰 방제 에서 위임된 사항과 산림병해충( 이하 " 병 해충 이라 한다) 의 예방 구제를 위하여 병해충의 발생조사와

More information

김기중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의 위헌 여부.hwp

김기중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의 위헌 여부.hwp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와 그 위헌 여부에 관한 소론 - 서울고등법원 2011.2.1.자 2010아189 위헌법률심판제청결정을 중심으로 한국정보법학회 2011년 5월 사례연구회 2011. 5. 17.발표 변호사 김기중 미완성 원고임 1. 서론 헌법재판소는 2002. 6. 27. 99헌마480 전기통신사업법 제53조등 위헌확인사건에 서 불온통신 의 단속에

More information

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도전정신이 빛난 블루클럽 최 승 노 자유경제원 부원장 블루클럽은 1998년 IMF 외환위기 때 등장했다. 남자들의 미용 이라는 사업 아이템으로 여성 중심의 이 미용실에 부담을 느꼈던 남성들을 위한 새로운 시 장의 개척이다. 또한, 당시 5,00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 정책으로 소비자들로 부터 큰 호응을 얻었고 직접 헤어디자이너들을 양성하여

More information

1998년~1999년의 일기

1998년~1999년의 일기 1998년~1999년의 일기 자주달개비 소개글 2012년 4월 어느 날 14년 전에 끄적거려 놓았던 쾌쾌묶은 낡은 노트를 발견하고 이곳에 얾겨 적어보았다. 다시 정리하면서 지금까지 어떻게 살아왔는지에 대한 정리가 되는 듯하여 의미있는 일이 되었다. 목차 1 1998.9.28(주인없는 집) 5 2 1998.9.29(돌아가고 싶은 그 때) 9 3 1998.10.3(아버지의

More information

Ⅰ- 1 Ⅰ- 2 Ⅰ- 3 Ⅰ- 4 Ⅰ- 5 Ⅰ- 6 Ⅰ- 7 Ⅰ- 8 Ⅰ- 9 Ⅰ- 10 Ⅰ- 11 Ⅰ- 12 Ⅰ- 13 Ⅰ- 14 Ⅰ- 15 Ⅰ- 16 Ⅰ- 17 Ⅰ- 18 Ⅰ- 19 Ⅰ- 20 Ⅰ- 21 Ⅰ- 22 Ⅰ- 23 Ⅰ- 24 Ⅰ- 25 Ⅰ- 26 Ⅰ- 27 Ⅰ- 28 Ⅰ- 29 Ⅰ- 30 Ⅰ- 31 Ⅰ- 32 Ⅰ- 33 Ⅰ- 34 Ⅰ- 35

More information

Hanyang Volunteer Corps volunteer image

Hanyang Volunteer Corps volunteer image Volunteer Hanyang Volunteer Corps volunteer image Volunteer Interview 1 4 5 6 7 Volunteer Interview 1 Volunteer Interview 2 8 9 11 10 Volunteer Interview 2 12 13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More information

공공도서관도큐06

공공도서관도큐06 4 8 10 14 18 22 24 26 30 31 4 5 6 7 8 9 10 11 12 13 파워도서관 세상을 읽는 지혜, 미래를 이끄는 힘, 해운대도서관 책이 있어 행복한 도서관 해운대신시가지 주민들의 숙원인 해운대 도서관이 4월 2일 개관하게 되었다. 해운 대구 양운로에 위치한 도서관은 지하 2층 에서 지상 4층의 책을 펼친 모양의 현대 적 감각으로 지어져

More information

래를 북한에서 영화의 주제곡으로 사용했다든지, 남한의 반체제세력이 애창한다 든지 등등 여타의 이유를 들어 그 가요의 기념곡 지정을 반대한다는 것은 더 이상 용인될 수 없는 반민주적인 행동이 될 것이다. 동시에 그 노래가 두 가지 필요조 건을 충족시키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래를 북한에서 영화의 주제곡으로 사용했다든지, 남한의 반체제세력이 애창한다 든지 등등 여타의 이유를 들어 그 가요의 기념곡 지정을 반대한다는 것은 더 이상 용인될 수 없는 반민주적인 행동이 될 것이다. 동시에 그 노래가 두 가지 필요조 건을 충족시키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제2 발제문 임을 위한 행진곡 의 문제점 임 과 새 날 의 의미를 중심으로 양 동 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 1. 머리말 어떤 노래가 정부가 주관하는 국가기념식의 기념곡으로 지정되려면(혹은 지정 되지 않고 제창되려면) 두 가지 필요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하나는 그 가요(특히 가사)에 내포된 메시지가 기념하려는 사건의 정신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

More information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시행 2012.2.5] [보건복지부령 제106호, 2012.2.3, 타법개정] 제1조(목적) 이 규칙은 노인복지법 및 동법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1조의2(노인실태조사) 1 노인복지법 (이하 "법"이라 한다) 제5조에 따른 노인실태조사의 내용은 다음 각

More information

?? ?? ?? ????? ???

?? ?? ?? ????? ??? 민주당 5 18 민주화운동왜곡 대책위 등 주최 토론회 ( 5 18 민주화운동 왜곡과 대한민국 ). 2013년 5월 30일.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 5 18 민주화운동 왜곡과 한국의 보수 --5 18 민주화운동 왜곡 현상과 한국 민주주의의 과제 1) 조희연(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상임의장. 성공회대) 1. 들어가면서: 518 왜곡현상을 접하는 우리의 당혹스러움

More information

2008.3.3> 1. 법 제34조제1항제3호에 따른 노인전문병원 2. 국민건강보험법 제4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요양기관(약국을 제외한다) 3. 삭제<2001.2.10> 4. 의료급여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의료급여기관 제9조 (건강진단) 영 제20조제1항의 규

2008.3.3> 1. 법 제34조제1항제3호에 따른 노인전문병원 2. 국민건강보험법 제4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요양기관(약국을 제외한다) 3. 삭제<2001.2.10> 4. 의료급여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의료급여기관 제9조 (건강진단) 영 제20조제1항의 규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시행 2010. 3. 1] [보건복지가족부령 제161호, 2010. 2.24, 일 보건복지가족부 (노인정책과) 02-2023-85 제1조 (목적) 이 규칙은 노인복지법 및 동법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1조의2 (노인실태조사) 1 노인복지법 (이하 "법"이라 한다)

More information

성희롱(성폭력)예방_뉴스레터2013-3호_20131218(최종).hwp

성희롱(성폭력)예방_뉴스레터2013-3호_20131218(최종).hwp 이런 것도 성희롱(성폭력)? 2013-3호 2013.12.20 목 차 [사례] 불쌍해서 어떡해...당신 눈엔 어때 보여요? [분석] 짝사랑과 스토킹 [시선] 성매매, 이런 게 궁금해요(1) 성희롱이란 무엇일까요? 아주대학교 성폭력상담센터는? * 본 메일은 아주대학교 성폭력상담센터에서 기획한 것으로 교직원과 학생 여러분들에게 성희롱/성폭력 관련 실제 사례와 이에

More information

호랑이 턱걸이 바위

호랑이 턱걸이 바위 호랑이 턱걸이 바위 임공이산 소개글 반성문 거울 앞에 마주앉은 중늙은이가 힐책한다 허송해버린 시간들을 어찌 할거나 반성하라 한발자국도 전진 못하고 제자리걸음만 일삼는 자신이 부끄럽지 않느냐 고인물은 썩나니 발전은 커녕 현상유지에도 급급한 못난위인이여 한심하다 한심하다 호랑이 턱걸이 바위! 이처럼 기막힌 이름을 붙이신 옛 선조들의 해학에 감탄하며 절로 고개가

More information

¼�¼úÇüÁßÇг»Áö2µµ

¼�¼úÇüÁßÇг»Áö2µµ CONTENTS My Birthday Part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1 2 3 4 Susan is sick. She can't meet John today. She is calling

More information

는지, 사법시험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지, 교육에 의한 양성이라는 구호에 맞게 교 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점검하거나 평가가 이루어진 바 없다. 대개 사법시험 존치를 주장하는 쪽에서 로스쿨 제도의 폐해에 대해 지적을 하면 로 스쿨 협의회 등 로스쿨과 직접적인

는지, 사법시험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지, 교육에 의한 양성이라는 구호에 맞게 교 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점검하거나 평가가 이루어진 바 없다. 대개 사법시험 존치를 주장하는 쪽에서 로스쿨 제도의 폐해에 대해 지적을 하면 로 스쿨 협의회 등 로스쿨과 직접적인 로스쿨 교육을 통한 법조인 양성의 문제점과 대안 대한변협 법조인양성제도특위 부위원장 변호사 김태환 1. 서론 2. 교육에 의한 양성 은 말장난에 불과 3. 로스쿨 교육의 폐해 가. 높아진 진입장벽 나. 지나치게 짧은 교육과정 다. 교과과정의 문제점 라. 학원 의존도 심화 마. 허울뿐인 특성화, 전문화 교육 바. 부실한 학사관리 사. 교육에 의한 법조인 양성

More information

???? 1

???? 1 제주가정위탁지원센터 소식지 2016 봄호 Vol. 55 4 편집위원장의 편지 내년 봄은 슬프지 않고 기쁘게 맞을 수 있기를 _ 김형훈 6 함께 읽는 시 오늘 밤 비 내리고 _ 강덕환 아이플러스 8 평범한 아빠의 특별한 감동 (13) 처음이라서 그래 _ 홍기확 10 아이와 함께 (21) 사랑의 화분 만들기 _ 강선미 12 김형훈의 동화 속 아이들 (25) 김미희의

More information

<303220C1BEC7D528C1DFB1B9B1B3BCF6BED5B1EEC1F6292E687770>

<303220C1BEC7D528C1DFB1B9B1B3BCF6BED5B1EEC1F6292E687770> 예금, 차명예금, 계좌송금, 계좌이체와 관련된 형법상의 문제점 박 동 률 *77) 목 차 Ⅰ. 머리말 Ⅱ. 예금, 계좌송금, 계좌이체의 민사적 법률관계 Ⅲ. 예금과 횡령죄 Ⅳ. 계좌(현금)송금과 횡령죄 Ⅴ. 계좌이체(전자자금이체)와 형법 Ⅵ. 차명예금과 횡령죄 Ⅶ. 맺음말 Ⅰ. 머리말 소위 삼성특검에서 삼성의 차명예금을 이용한 비자금 조성이 문제된 바 있고

More information

4) 이 이 6) 위 (가) 나는 소백산맥을 바라보다 문득 신라의 삼국 통 일을 못마땅해하던 당신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하나가 되는 것은 더 커지는 것이라는 당신의 말을 생각하면, 대동강 이북의 땅을 당나라에 내주기로 하고 이룩한 통 일은 더 작아진 것이라는 점에서,

4) 이 이 6) 위 (가) 나는 소백산맥을 바라보다 문득 신라의 삼국 통 일을 못마땅해하던 당신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하나가 되는 것은 더 커지는 것이라는 당신의 말을 생각하면, 대동강 이북의 땅을 당나라에 내주기로 하고 이룩한 통 일은 더 작아진 것이라는 점에서, 1) ᄀ 2) 지은이가 3) (라)에서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09 2학기 기말고사 대비 국어 101 ( ) 일신여자중 ꋯ먼저 답안지에 성명,학년,계열,과목코드를 기입하십시오. ꋯ문항을 읽고 맞는 답을 답란에 표시하십시오. ꋯ문항배점은 문항위에 표시된 배점표를 참고하십시오. (가) ᄀ환도를 하고 폐허가 된 서울에 사람들의 모습 이 등장하던

More information

Èñ¸Á27È£0918

Èñ¸Á27È£0918 희망을 일구는 사람들 (27호) 2 3 4 6 13 14 15 깨달음의 두레박 칼럼 프로그램 탐방 이모저모 만나고 싶었습니다 아름다운 인연 후원자 소개 동전모금참여업체 소개 희망을 일구는 사람들 발행인 : 법등 / 제27호(2009년 9월) 발행처 : 금오종합사회복지관 구미지역아동센터 연꽃어린이집 전 화 : (054)458-0230 / 팩스 : (054)458-0570

More information

zb 2) 짜내어 목민관을 살찌운다. 그러니 백성이 과연 목민관을 위해 있는 것일까? 아니다. 그건 아니다. 목민관이 백성 을 위해 있는 것이다. 이정 - ( ᄀ ) - ( ᄂ ) - 국군 - 방백 - 황왕 (나) 옛날에야 백성이 있었을 뿐이지, 무슨 목민관이 있 었던

zb 2) 짜내어 목민관을 살찌운다. 그러니 백성이 과연 목민관을 위해 있는 것일까? 아니다. 그건 아니다. 목민관이 백성 을 위해 있는 것이다. 이정 - ( ᄀ ) - ( ᄂ ) - 국군 - 방백 - 황왕 (나) 옛날에야 백성이 있었을 뿐이지, 무슨 목민관이 있 었던 zb 1) 중 2013년 2학기 중간고사 대비 국어 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제33조에 의한 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08-21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 에 따라 최초 제작일부터 5년간 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 진흥법 외에도 저작권법 에 의하여 보호되는 콘텐츠의 경우, 그 콘텐츠의 전부 또는 일부 를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More information

06.._........_12...._....

06.._........_12...._.... 2006 December12 66 32 CONTENTS 04 Spirit 06 10 14 18 Special 20 Mission 28 32 35 Culture 38 40 42 46 47 People 48 50 69 48 28 People 52 Education 53 54 News 56 57 58 63 65 66 68 69 Heart 70 74 www.juan.or.kr/joy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orean - 精神的 平和의 進一步.doc

Microsoft Word - Korean - 精神的 平和의 進一步.doc Steps Toward Inner Peace PEACE PILGRIM 1 ( )......,,.. 2 ........ (.)..,,,....,,,.....,.......... 3 ...,...................,.. " ". " ". " " 4 .....,,, 1953... " "... "25,000 "..,. 25,000....... -,,......

More information

재선양 한국인을 위한 교민 간담회(2014.9.29).hwp

재선양 한국인을 위한 교민 간담회(2014.9.29).hwp 재선양 한국인을 위한 교민 간담회 (일시 : 2014년 9월 29일, 장소 : 선양시 롯데시네마) (심양시출입경관리국) 1. 비자 (2013.9월 시행된 신출입경관리법에 근거) (1) 심양시에서는 한국기업을 장려하기 위해서 심양시에 특별하게 공헌을 한 기업에 대해 격려하 기 위해 투자기업의 등기자본이 300만 달러 이상, 투자 납세 20만 위안 이상의 기업에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A520BCD2B0B32DC0CCB7B2B0C5B8E9B3AAB6FBBFD6B0E1C8A5C7DFBEEE32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A520BCD2B0B32DC0CCB7B2B0C5B8E9B3AAB6FBBFD6B0E1C8A5C7DFBEEE322E646F63> 다툼과 상처에서 벗어나 행복한 부부로 사는 법 이럴 거면 나랑 왜 결혼했어? (이수경 지음/라이온북스/2012년 5월/340쪽/14,000원) - 1 - 이럴 거면 나랑 왜 결혼했어? (이수경 지음/라이온북스/2012년 5월/340쪽/14,000원) 책 소개 지고는 절대 못사는 부부 를 위한 결혼생활 코칭! 이 책은 아내가 먼저 읽고 남편에게 건네야 하는 책이다.

More information

망되지만, 논란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광주지역 민주화 운동 세력 은 5.18기념식을 국가기념일로 지정 받은 데 이어 이 노래까지 공식기념곡으로 만 들어 5.18을 장식하는 마지막 아우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걱정스러운 건 이런 움직임이 이른바 호남정서

망되지만, 논란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광주지역 민주화 운동 세력 은 5.18기념식을 국가기념일로 지정 받은 데 이어 이 노래까지 공식기념곡으로 만 들어 5.18을 장식하는 마지막 아우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걱정스러운 건 이런 움직임이 이른바 호남정서 제1 발제문 임을 위한 행진곡 은 헌법정신을 훼손하는 노래다 -정부의 5 18 공식기념곡 지정에 반대하는 다섯 가지 이유- 조 우 석 (문화평론가, 전 중앙일보 기자) 운동권 노래 임을 위한 행진곡 을 둘러싼 시비로 한국사회가 다시 소모적 논 쟁에 빠져든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 노래를 5 18 광주민주화운동(이하 5 18 광주 혹은 광주5 18)의 공식기념곡으로

More information

F.

F. www.i815.or.kr 2004 12 04 08 10 12 14 16 18 20 23 25 28 31 33 34 35 37 38 41 50 200412 vol. 202 (kye@i815.or.kr 041-560-0244) 4 www.i815.or.kr 2004 December 5 6 www.i815.or.kr 2004 December 7 8 www.i815.or.kr

More information

06³â_±â»ÝÀÇ»ù_10¿ùÈ£_À¥Áø

06³â_±â»ÝÀÇ»ù_10¿ùÈ£_À¥Áø 2006 October10 66 62 CONTENTS 04 Spirit 06 10 14 18 Special 20 Mission 26 30 32 Culture 34 36 38 42 43 People 44 46 65 44 26 People 48 50 Education 51 52 News 54 55 56 60 62 64 65 66 Heart 68 71 72 www.juan.or.kr/joy

More information

‘12

‘12 국내 가족정책 동향보고 주요 기관 정책동향 기관 ( 12. 10. 18 10. 24) 주요 내용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 여성가족부(장관 김금래)는 10월 22일(월)부터 여성포털사이트 위민넷 (www.women.go.kr)을 통해 여성근로자들이 알아야할 주요 제도를 안 내하고, 전문가 상담 서비스를 시작함. 위민넷에 소개되는 여성노동 관련 제도는 근로조건,

More information

....2....

....2.... 11-B370008-000001-06 www.i815.or.kr 02 2005 04 06 08 10 12 14 16 18 20 22 24 26 28 30 33 34 36 38 40 44 45 46 50 200502 vol. 204 (hjlim@i815.or.kr 041-560-0244) 4 www.i815.or.kr 2005 February 5 6 www.i815.or.kr

More information

<C6EDC1FD20B0F8C1F7C0AFB0FCB4DCC3BC20BBE7B1D420B0B3BCB120BFF6C5A9BCF32E687770>

<C6EDC1FD20B0F8C1F7C0AFB0FCB4DCC3BC20BBE7B1D420B0B3BCB120BFF6C5A9BCF32E687770> . - 54 - - 55 - - 56 - - 57 - - 58 - - 59 - - 60 - - 61 - - 62 - - 63 - - 64 - - 65 - - 66 - - 67 - - 68 - - 69 - - 70 - Ⅰ 추진 배경 ISO 26000 등 사회적 책임이 글로벌 스탠더드로 발전하고 윤리 투명 경영이 기업경쟁력의 핵심요소로 부상하면서 단순한 준법경영을

More information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5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6 겨울이 되면 1-4 박지예 겨울이 되면 난 참 좋아. 겨울이 되면 귀여운 눈사람도 만들고 겨울이 되면 신나는 눈싸움도 하고 겨울이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5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6 겨울이 되면 1-4 박지예 겨울이 되면 난 참 좋아. 겨울이 되면 귀여운 눈사람도 만들고 겨울이 되면 신나는 눈싸움도 하고 겨울이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1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2 제2014년 - 4호 ( 2월 ) 펴낸이 : 안 승 렬 교장선생님 도운이 : 박 명 덕 교감선생님 편집인 : 정 경 순 선생님 Tel. (031) 618-9671 학부모회장님 글 1 2월 동삭 교육활동 1.13 신입생 예비소집

More information

<33C6E4C0CCC1F620C1A63139C8A320B8F1C2F72E687770>

<33C6E4C0CCC1F620C1A63139C8A320B8F1C2F72E687770> 종친회 순례 ④ 忠節과 禮의 名門 : 김녕김씨(金寧金氏) 高興 貫祖墓 奉安으로 金寧史를 새로 쓰다 金寧金氏中央宗親會 篇 金鍾彬 중앙종친회장 VS 김녕김씨중앙종친회가 지난 2013년 4월 6일 전남 고흥(高興)에 새로이 조성한 김녕김씨(金寧金氏) 관조(貫祖) 김녕군(金寧君) 시호(諡號) 문열공(文烈公) 휘(諱) 시흥(時興)님의 묘역을 봉안(奉安)함으로써 김녕종사(金寧宗史)에

More information

194

194 May 194호 2015년 5월 15일(금요일) 07 (10) 경인지역 뉴스의 중심에 서다 - KBS 보도국 경인방송센터 KBS 보도국 경인방송센터 이민영 팀장 공영방송의 역할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수신료 이메일, 메시지 등을 통해 업무에 관해 소통을 하죠. 뉴스가 끝나고 업무를 마감하면 10시가 좀 넘어요. 를 납부하는 시청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More information

무공수훈신문(35호)교체

무공수훈신문(35호)교체 무공훈장 보국훈장받은사람 신문 나라사랑 알리기 신문 무훈정신으로 자유민주주의 수호하자 2015. 2. 1/ 35호 회장 : 박종길(무공수훈자회 회장) 발행인 : 신동설 편집인 : 맹태균 인쇄인 : 이철구 편집주간 : 강성원(무공수훈자회 사무총장) 발행처 : 청미디어 서울, 다 10927 나라를 위해 희생한 자는 나라가 책임을 진다 국가보훈처, 명예로운 보훈

More information

아래 임시관리자님은 각 후보별로 응답을 정리해 주셨는데

아래 임시관리자님은 각 후보별로 응답을 정리해 주셨는데 존칭은 생략하고, 답변은 기호순(?)입니다. 글자색은 편의를 위해 구분한 건데, 혹시 맘에 안 드시는 분은 따로 알려주세요. ##### 신멤버 영입에 따른 카게의 운영방향, 정체성 ##### Q. 신멤버 영입을 기정사실화 하고 논의하시는 건가요? 일단 신멤버 영입 원천봉쇄 아 니었나요? 지금 신멤버 관련 제재는 나중에 해도 될 문제 같은데요... 팬덤 분열의

More information

지 생각하고, 재료를 준비하고, 요리를 하고, 설거지를 하고. 이 작업을 3번 반복 하는 것만으로 하루가 다 간다. 그들이 제작진에게 투쟁하는 이유는 그들이 원하는 재료를 얻기 위해서다. 그 이상의 생각은 하고 싶어도 할 겨를이 없다. 이 땅은 헬조선이 아니다. 일단

지 생각하고, 재료를 준비하고, 요리를 하고, 설거지를 하고. 이 작업을 3번 반복 하는 것만으로 하루가 다 간다. 그들이 제작진에게 투쟁하는 이유는 그들이 원하는 재료를 얻기 위해서다. 그 이상의 생각은 하고 싶어도 할 겨를이 없다. 이 땅은 헬조선이 아니다. 일단 진짜 헬(hell)은 자유의지 가 용납되지 않는 곳 김 다 인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교회나 성당을 다니지 않는 사람도 빨간 글씨로 적힌 12월 25일을 즐긴다. 일본인, 중국인 친구들이 한국은 왜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이냐고 묻는 말에 어떤 대답을 해야 하는지 고민을 해 봐도 답이 안 나온다. 석가 탄신일도 공휴일이어서 공평하다는 말 만 되풀이한다. 느닷없이

More information

1.기본현황 연 혁 m 본면은 신라시대 ~고려시대 상주목에 속한 장천부곡 지역 m 1895.5.26한말에 이르러 장천면(76개 리동),외동면(18개 리동)으로 관할 m 1914.3.1행정구역 개편으로 상주군 장천면과 외동면이 병합하여 상주군 낙동면 (17개 리,25개

1.기본현황 연 혁 m 본면은 신라시대 ~고려시대 상주목에 속한 장천부곡 지역 m 1895.5.26한말에 이르러 장천면(76개 리동),외동면(18개 리동)으로 관할 m 1914.3.1행정구역 개편으로 상주군 장천면과 외동면이 병합하여 상주군 낙동면 (17개 리,25개 목 차 1.읍면동 기본현황 2.지방세 징수현황 3.소규모 주민숙원사업비 집행현황 4.예산 집행현황 5.예산 미집행 현황 6.고액체납자 현황 및 징수(독려)현황 7.관외체납세 징수(독려)현황 8.특수시책 확인자 낙 동 면 장 김 진 숙 (인) 부 면 장 차 정 식 (인) 주 민 생 활 지 원 담 당 김 영 욱 (인) 민 원 담 당 전 용 희 (인) 산 업 담

More information

640..

640.. 제640호 [주간] 2014년 12월 25일(목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구로구 새해 살림살이 4,292억 확정 구의회 제242회 정례회 폐회 2015년도 세입 세출예산안 등 13건 처리 의원사무실 설치 예산 전액 삭감, 교육 복지 분야에 쓰기로 구로구의회(의장

More information

삼외구사( 三 畏 九 思 ) 1981년 12월 28일 마산 상덕법단 마산백양진도학생회 회장 김무성 외 29명이 서울 중앙총본부를 방문하였을 때 내려주신 곤수곡인 스승님의 법어 내용입니다. 과거 성인께서 말씀하시길 道 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어울려야만 道 를 배울 수 있

삼외구사( 三 畏 九 思 ) 1981년 12월 28일 마산 상덕법단 마산백양진도학생회 회장 김무성 외 29명이 서울 중앙총본부를 방문하였을 때 내려주신 곤수곡인 스승님의 법어 내용입니다. 과거 성인께서 말씀하시길 道 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어울려야만 道 를 배울 수 있 2014 2 통권 342호 차 례 제목 : 백양역사의 초석 사진 : 모경옥 단주 2 7 8 12 14 17 20 30 32 34 36 38 42 45 곤수곡인법어 성훈한마디 신년사 심법연구 이상적멸분( 離 相 寂 滅 分 ) 59 경전연구 論 語 78 미륵세상 만들기 스승을 그리며/김문자 점전사 편 용두봉 음악 산책

More information

<312E2032303133B3E2B5B520BBE7C8B8BAB9C1F6B0FC20BFEEBFB5B0FCB7C320BEF7B9ABC3B3B8AE20BEC8B3BB28B0E1C0E7BABB292DC6EDC1FD2E687770>

<312E2032303133B3E2B5B520BBE7C8B8BAB9C1F6B0FC20BFEEBFB5B0FCB7C320BEF7B9ABC3B3B8AE20BEC8B3BB28B0E1C0E7BABB292DC6EDC1FD2E687770> 2013년도 운영관련 업무처리안내 개정사항(신구문 대조표) 분야 P 2012년 안내 2013년 안내 개정사유 Ⅱ. 의 운영 3. 의 연혁 Ⅲ. 사업 8 20 12년: 사회복지사업 개정 201 2년: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오타수정 13 사업의 대상 1)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 주민 2) 장애인, 노인,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 주민

More information

<BACEBFA920C8ABBBEAB8E920BBF3C3B5B8AE2020C1F6C7A5C1B6BBE720BAB8B0EDBCAD28BCF6C1A4292E687770>

<BACEBFA920C8ABBBEAB8E920BBF3C3B5B8AE2020C1F6C7A5C1B6BBE720BAB8B0EDBCAD28BCF6C1A4292E687770> 목 차 Ⅰ. 조사개요 1 Ⅱ. 조사지역과 그 주변환경 2 1. 자연 지리적 환경 2 2. 고고 역사적 환경 9 Ⅲ. 조사내용 31 1. 조사지역 일대의 문화재 현황 31 2. 조사지역 일대의 민속 지명분야 39 3. 조사지역 일대의 고고 역사학적 분야 41 (1) 조사방법 41 (2) 조사지역의 현황 및 변화상 41 (3) 조사내용 46 Ⅳ. 종합고찰 및 조사단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첨 부 보고서 Ⅰ. 조사 개요 1. 조사 배경 및 목적 o 문화적 여유가 생기면서 만화영화 주인공이나 연예인 등의 캐릭터를 넣어 개발한 캐 릭터상품이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데, 앞으로 도 계속해서 신세대의 소비문화 를 창출해 나갈 것으로 예상됨. - 그동안 어린이들 사이에 유행했던 캐릭터로는 미키마우스, 세일러문, 아기공룡 둘 리, 바비, 헬로키티,

More information

2005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2005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제 1 교시 2015학년도 9월 모평 대비 EBS 리허설 2차 국어 영역(B형) 김철회의 1등급에 이르게 해 주는 [보기] 활용 문제 미니 모의고사(문학편) 1 유형편 [1]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를 참고하여 (가)를 이해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 머리는 이미 오래 전에 잘렸다 / 전깃줄에 닿지 않도록 올해는 팔다리까지 잘려

More information

참여연대 이슈리포트 제2011-10호

참여연대 이슈리포트 제2011-10호 2016. 3. 23. 국민 위에 군림하고 권력에 봉사하는 검찰 박근혜정부 3년 검찰보고서(2015) 차례 일러두기 5 1부 박근혜정부 3년, 검찰을 말하다 1. [종합평가] 청와대 하명기구의 본분에 충실하였던 검찰 조직 8 [별첨] 2015 검찰 주요 수사 23건 요약 표 18 2. 검찰 윤리와 검사 징계 현황 23 3. 청와대와 법무부 검찰과의 관계 29

More information

3) 지은이가 4) ᄀ에 5) 위 어져야 하는 것이야. 5 동원 : 항상 성실한 삶의 자세를 지녀야 해. 에는 민중의 소망과 언어가 담겨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인간의 가장 위대한 가능성은 이처럼 과거를 뛰어넘고, 사회의 벽을 뛰어넘고, 드디어 자기를 뛰어넘 는

3) 지은이가 4) ᄀ에 5) 위 어져야 하는 것이야. 5 동원 : 항상 성실한 삶의 자세를 지녀야 해. 에는 민중의 소망과 언어가 담겨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인간의 가장 위대한 가능성은 이처럼 과거를 뛰어넘고, 사회의 벽을 뛰어넘고, 드디어 자기를 뛰어넘 는 (가) 2) (가)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09 2학기 기말고사 대비 국어 101 ( ) 염창중 말할 수 있게 되어 어머니가 다시 주시거든 나에게 갚 아라. ꋯ먼저 답안지에 성명,학년,계열,과목코드를 기입하십시오. ꋯ문항을 읽고 맞는 답을 답란에 표시하십시오. ꋯ문항배점은 문항위에 표시된 배점표를 참고하십시오. (가) 우리 중에는 전쟁으로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712 제340회 一 제7차(2016년2월23일) 있습니 도서대출기록,도서관 이용자 목록,도서판매기 록,도서구매자 목록,총기판매기록,소득신고기 록,교육기록 또는 개인정보 인식이 가능한 의료 기록에 대한 필요한 신청을 하는 경우에 제출명 령 신청은 법관에게 제기하여야 합니 또한 제출을 요구한 유형물이 국제 테러나 첩 보활동의 목적하에 단순히 위협에 대한 평가가

More information

<38BFF920BFF8B0ED2DC8F1BFB5BEF6B8B620C6EDC1FDBABB2E687770>

<38BFF920BFF8B0ED2DC8F1BFB5BEF6B8B620C6EDC1FDBABB2E687770> 통권 제67호 대구공동육아협동조합 http://cafe.gongdong.or.kr/siksikan 함께 크는 우리 아이 여는 글/03 교육평가 및 교육계획/05 터전소식/38 몸살림 체조 강좌 후기/43 단오행사 후기/44 게릴라 인터뷰/46 책 읽어주는 방법 찾기/50 특별기고/52 맛있는 인문학/55 편집후기/58 2010. 8 함께 크는 아이, 더불어

More information

VISION2009사업계획(v5.0)-3월5일 토론용 초안.hwp

VISION2009사업계획(v5.0)-3월5일 토론용 초안.hwp VISION 2009-1 - 2009년 전망 [1] 경제 전망 경제 위기 계속 -각종 연구소 2009년 경제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 마이너스 성장 예상 -주요 기업들 감산 및 구조조정, 중소기업 부도 -실업 증가, 비정규직 증가, 내수부진으로 인한 자영업 몰락 2009년은 경제위기가 정세전망을 원천적으로 규정하는 상수. 이를 둘러싸고 정 치사회의 공방이 진행.

More information

프랑스의 영화 첼르부르외 우산 은 빗소리 같이 7r슴을 적시는 첫사량의 진한 of픔을 람람하게 담고있다. -본문중에서 - 명화와 고활흘 찾아서 크라운판.252먼 / 값 10, 000원 이 동 걸 지음 11 신지서원 이 책의 특정은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점보다 는 가능하면

프랑스의 영화 첼르부르외 우산 은 빗소리 같이 7r슴을 적시는 첫사량의 진한 of픔을 람람하게 담고있다. -본문중에서 - 명화와 고활흘 찾아서 크라운판.252먼 / 값 10, 000원 이 동 걸 지음 11 신지서원 이 책의 특정은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점보다 는 가능하면 져13 호 고구력 밀4 며 112001년(엉략 1611년) 팔1메토대왕 유쩍 답1\t 11 념 특핍호 e( 시론) 영락회 발전을 위한 제언... 조영섭 1)특집) 고구려 및 광개토대왕 유적 답사기 l 광개토대왕의 얼을 찾아서... (김영조) 광개토대왕의 기상을 다시 꿈꾸며... (지우효) 만주벌판을 달리고 싶은 젊은 영 락의 꿈.. (성윤수) 영락회 영락연구소

More information

<C0CFBABBB0FCB1A4BCD2BAF1C0DAC1B6BBE7BAB8B0EDBCAD2E687770>

<C0CFBABBB0FCB1A4BCD2BAF1C0DAC1B6BBE7BAB8B0EDBCAD2E687770> 2010 목 차` 제 1 장 조사개요 Ⅰ. 조사 배경 1 Ⅱ. 조사 목적 3 Ⅲ. 조사 설계 3 제 2 장 문헌조사 Ⅰ. 도시별 일반 개황 4 Ⅱ. 아웃바운드 및 방한관광 현황 10 제 3 장 관광소비자 FGD 조사 Ⅰ. 해외여행 인식 및 행태 17 Ⅱ. 해외 여행국가별 이미지 평가 23 Ⅲ. 해외 여행국가별 여행 경험 평가 26 Ⅳ. 관광상품 컨셉 평가

More information

가입 감사의 글 삼성화재 보험상품에 가입해 주신 고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삼성화재는 국내 최고를 넘어 글로벌 초일류 보험회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에 앞서 가장 먼저 갖춰야 할 덕목은 고객만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삼성화재는 고객님이 보

가입 감사의 글 삼성화재 보험상품에 가입해 주신 고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삼성화재는 국내 최고를 넘어 글로벌 초일류 보험회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에 앞서 가장 먼저 갖춰야 할 덕목은 고객만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삼성화재는 고객님이 보 가입 감사의 글 삼성화재 보험상품에 가입해 주신 고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삼성화재는 국내 최고를 넘어 글로벌 초일류 보험회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에 앞서 가장 먼저 갖춰야 할 덕목은 고객만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 삼성화재는 고객님이 보험 상품을 가입하신 이후에도 더 큰 만족을 느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More information

루앙 의 공포 *주민들은 어두운 방 안에서 온갖 지혜와 힘이 도움이 되지 않는 천재지변이나 살인적인 대혼란이 가져다주는 엄청난 공포에 사로잡혀 있었다. 이와 같은 느낌은 기존의 질서가 뒤집 히거나, 더 이상 안전이 보장되지 않거나, 인간의 법이나 자연의 법칙이 보호해

루앙 의 공포 *주민들은 어두운 방 안에서 온갖 지혜와 힘이 도움이 되지 않는 천재지변이나 살인적인 대혼란이 가져다주는 엄청난 공포에 사로잡혀 있었다. 이와 같은 느낌은 기존의 질서가 뒤집 히거나, 더 이상 안전이 보장되지 않거나, 인간의 법이나 자연의 법칙이 보호해 누가 저 여인의 울음을 멈추게 할 것인가 기 드 모파상, 비곗덩어리 (1880) 외 이제부터 당신들은 새로운 지위를 획득했습니다. 당신들은 창녀가 아니라 특별봉사대원입니다. 당신들 은 임무를 완수해야 합니다. 당신들은 조국을 위해 봉사하는 육군의 협력자입니다. ( 판탈레온과 특별봉 사대, 233쪽) 빌어먹을, 하찮은 일이 너무 복잡해지고 있어. ( 판탈레온과

More information

Ⅰ. 머리말 각종 기록에 따르면 백제의 초기 도읍은 위례성( 慰 禮 城 )이다. 위례성에 관한 기록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 등 많은 책에 실려 있는데, 대부분 조선시대에 편 찬된 것이다. 가장 오래된 사서인 삼국사기 도 백제가 멸망한지

Ⅰ. 머리말 각종 기록에 따르면 백제의 초기 도읍은 위례성( 慰 禮 城 )이다. 위례성에 관한 기록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 등 많은 책에 실려 있는데, 대부분 조선시대에 편 찬된 것이다. 가장 오래된 사서인 삼국사기 도 백제가 멸망한지 고대 동아시아의 왕성과 풍납토성 - 풍납토성의 성격 규명을 위한 학술세미나 - pp. 46-67 한국의 고대 왕성과 풍납토성 김기섭(한성백제박물관) 목차 Ⅰ. 머리말 Ⅱ. 한국 고대의 왕성 1. 평양 낙랑토성 2. 집안 국내성 3. 경주 월성 4. 한국 고대 왕성의 특징 Ⅲ. 풍납토성과 백제의 한성 1. 풍납토성의 현황 2. 한성의 풍경 Ⅰ. 머리말 각종 기록에

More information

밝은세상 10호 내지 0625

밝은세상 10호 내지 0625 2012 0708 프롤로그 참여 마당 2012년 7+8월호 퀴즈 세가지 감사 1. 나도 금호인에 소개된 업체 이름은? 독자 참여 마당 2. 금호 인터뷰에 소개된 사우 이름은? 3. 우리회사 이런 제품에 나온 제품 이름은? C O N T E N TS 일본에서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지난호 퀴즈정답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성공 비결은 세 가지 감사라고 한다. 04 休요일엔

More information

2011

2011 관계기관 및 언론 조작 왜곡보도 교통사고통계에 대한 사실관계 개요 민원인이 지난 18여년 동안 생애 최초로 취득하는 운전면허를 오롯이 영리목적으로 설립하여 운영하는 민간시설이 제공하는 운전교육과 자체실시 기능검정을 끝으로 발 급하는 자동차운전 전문학원(제)를 포함한 운전면허제도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해 온 이유는 양보(배려)를 최우선으로 하는 교통질서에 관한

More information

기타사례 대통령 선거에 입후보하려는 박 의 공직후보자로서의 자질과 적격성에 대한 판단을 위한 공익적 동기로서 위 각 게시글 등을 작성하였다고 하더라도, 위법성이 조각된다고 할 수 없 다 고 판시했다. 이 판결에 대해 피고인이 항소하였으나 항소기각되엇고, 다시 상고하여

기타사례 대통령 선거에 입후보하려는 박 의 공직후보자로서의 자질과 적격성에 대한 판단을 위한 공익적 동기로서 위 각 게시글 등을 작성하였다고 하더라도, 위법성이 조각된다고 할 수 없 다 고 판시했다. 이 판결에 대해 피고인이 항소하였으나 항소기각되엇고, 다시 상고하여 Ⅳ. 기타사례 피고인이 작성한 기사는 진실에 부합하지 않고 피고인은 그 기사의 허위성을 인식하였므로 위법성이 조각되지 않는다 서울중앙지방법원 2007. 10. 25.자 판결 (2007고합817) 사실개요 서울중앙지방법원 제23형사부(재판장 민병훈 부장판사)는 2007년 10월 25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위반(명예훼손) 및 공직선거법위반

More information

3-2.hwp

3-2.hwp 카자흐스탄 민족의 정체성과 문화 연구 - 서사시ㅤ 키즈ㅤ지베크(КызㅤЖивек) 를 중심으로 - 이형숙(고려대) 1. 서론 중앙아시아의 초기 문학작품으로는 우즈베키스탄의 알파미시(Алпамыш), 타지키스탄 의 구루글리(Гуругли), 키르기스스탄의 마나스(Манас), 카자흐스탄의 무사 캄바르(Камбар батыр) 등이 대표적인 서사시로 알려져 있다.

More information

15³â ½Ã±³À°Ã» ÀαÇÃ¥ÀÚ ÃÖÁ¾º»

15³â ½Ã±³À°Ã» ÀαÇÃ¥ÀÚ ÃÖÁ¾º» Contents 1 2 3 4 5 08 09 1 010 011 012 013 014 015 016 1 017 018 광주형 자유학기제 Ⅰ민주 인권 평화교육 학습자료 Ⅰ다른 그림 찾기

More information

주택시장 동향 1) 주택 매매 동향 2) 주택 전세 동향 3) 규모별 아파트 가격지수 동향 4) 권역별 아파트 매매 전세시장 동향 1 4 7 10 토지시장 동향 1) 지가변동률 2) 토지거래 동향 12 14 강남권 재건축아파트 시장동향 15 준공업지역 부동산시장 동향

주택시장 동향 1) 주택 매매 동향 2) 주택 전세 동향 3) 규모별 아파트 가격지수 동향 4) 권역별 아파트 매매 전세시장 동향 1 4 7 10 토지시장 동향 1) 지가변동률 2) 토지거래 동향 12 14 강남권 재건축아파트 시장동향 15 준공업지역 부동산시장 동향 2 주택시장 동향 1) 주택 매매 동향 2) 주택 전세 동향 3) 규모별 아파트 가격지수 동향 4) 권역별 아파트 매매 전세시장 동향 1 4 7 10 토지시장 동향 1) 지가변동률 2) 토지거래 동향 12 14 강남권 재건축아파트 시장동향 15 준공업지역 부동산시장 동향 17 이달의 부동산 Focus 새로운 주택청약제도 27일부터 시행 - 국토교통부 - 18

More information

PDF법보140304

PDF법보140304 세상을 사는 지혜가 되었습니다. 그 정성만큼 더 큰 기쁨으로 보답할 수 있는 2014년 새해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어느 봄날 새해에는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허물어진 장독대에선 복 많이 받으세요. 노오란 민들레꽃이 피어나고 그 꽃잎에 나비가 하느작거린다. 그리고 섬돌밑엔 작고 푸른 제비꽃이 피어나 향기를 내뿜는다. 얼마나 경이로운가. 태초의 숨은

More information

05.PDF

05.PDF ODD JOHN / ....?,. ( ), ( ).. < > 4 12 19 24 31 36 42 49 57 70 76 80 87 92 99 108 115 128 130 4. ",?", ' '. ".",. ".?.".., 6.,...,. 5 4.,...,. 1,..,. ",!".,.. ' ".,. "..",. ' '. 6 7.,.. 4,,.,.. 4...,.,.,.

More information

나라도 역사도 나몰라라

나라도 역사도 나몰라라 나라도 역사도 나 몰라라 비뚤어진 책만 활개 치는 세상, 왜? 그리고 어떻게? 일시 : 6월 1일(월) 오후 2:00 장소 : 살림 출판사 앨리스하우스 2층 나라도 역사도 나 몰라라 비뚤어진 책만 활개 치는 세상, 왜? 그리고 어떻게? 도서시장의 좌편향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아동도서, 청소년도서, 교양도서, 순수문학, 비평서 등 종류를 막론하고

More information

-목 차 - Ⅰ.주승용의원 대표발의안( 13.8.19) 1 1.제안경위 1 2.제안이유 및 주요내용 1 3.검토의견 2 가.중개사무소 개설 등록의 결격사유에 민법 상 성년후견 제도 도입 2 Ⅱ.주승용의원 대표발의안( 13.10.8) 4 1.제안경위 4 2.제안이유 4

-목 차 - Ⅰ.주승용의원 대표발의안( 13.8.19) 1 1.제안경위 1 2.제안이유 및 주요내용 1 3.검토의견 2 가.중개사무소 개설 등록의 결격사유에 민법 상 성년후견 제도 도입 2 Ⅱ.주승용의원 대표발의안( 13.10.8) 4 1.제안경위 4 2.제안이유 4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주승용의원 대표발의( 13.8.19) 주승용의원 대표발의( 13.10.8) 강 석 호 의 원 대 표 발 의 검 토 보 고 2013.11 국 토 교 통 위 원 회 수석전문위원 허 태 수 -목 차 - Ⅰ.주승용의원 대표발의안( 13.8.19) 1 1.제안경위 1 2.제안이유 및 주요내용 1 3.검토의견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N Newsletter - April, 2014

Microsoft Word - SN Newsletter - April, 2014 남가주 성남 동문회 뉴스레터 (2014 년 4 월호) (남가주 성남 동문회 주소 및 연락처 - 마지막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동문회장 인사의 글 성남 선,후배님들과 가족님들 모두 안녕하셨습니까? 저희 남가주 동문회의 새 임기가 시작된지 어느덧 3 개월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저희 임원들이 1 월부터 매월 한 차례씩 모여 임원회의를 갖고 저희 동문회의 올해의 사업

More information

³²±¸Ã»3¿ù1ì303ÖÁ¾º»2.20

³²±¸Ã»3¿ù1ì303ÖÁ¾º»2.20 빛고을 남구소식 2012 3월호 [제211호] 발행일 2012년 2월 23일 목요일 발행인 남구청장 사람중심 건강남구 편집인 문화홍보실장 주소 503-701 광주광역시 남구 제석로 88 전화 062-650-7316 남구 종합청사 첫삽 내년 3월 입주 위탁개발 제안에 급물살을 문화가 있는 친환경 에너지 고효율 건축물 현 청사는 주민 공청회 통해 활용 방안 결정

More information

목 차 I. 교육 계획의 기저 1 1. 경북 교육 지표 1 2. 구미 교육의 지표 2 3. 경북 및 구미 유치원 교육의 방향 3 4. 유치원 현황 4 II. 본원 교육 목표 7 1. 본원의 교육 목표 및 운영 중점 7 2. 중점 교육활동 추진 계획 8 III. 교육과정

목 차 I. 교육 계획의 기저 1 1. 경북 교육 지표 1 2. 구미 교육의 지표 2 3. 경북 및 구미 유치원 교육의 방향 3 4. 유치원 현황 4 II. 본원 교육 목표 7 1. 본원의 교육 목표 및 운영 중점 7 2. 중점 교육활동 추진 계획 8 III. 교육과정 2013학년도 유치원운영계획서 행복한 아이들의 꿈터 신 기 유 아 교 육 신기초등학교병설유치원 http://www.singi.es.kr 730-072 경북 구미시 신비로 3길 37-8번지 XXXXXXXXXXX FAX XXXXXXX 목 차 I. 교육 계획의 기저 1 1. 경북 교육 지표 1 2. 구미 교육의 지표 2 3. 경북 및 구미 유치원 교육의 방향 3

More information

<C3CAC0FABFEB5FC1F6B5B5BCAD2E687770>

<C3CAC0FABFEB5FC1F6B5B5BCAD2E687770> 학생용 청렴교육 매뉴얼 개발 연구 초등학교 저학년용 (1 3학년) 교사지도서 연구책임자: 문용린(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연 구 원: 전종희(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보조연구원: 장희선(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백수현(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안선영(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전문가자문: 유병열(서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조난심(한국교육과정평가원) 삽 화: 오현종(서울 개롱초등학교)

More information

주간 뉴스 일지

주간 뉴스 일지 한 주를 닫으며 3 김윤철의 정치전망 5 정태인의 경제진단 12 정욱식의 평화만들기 19 이승선의 지구촌분석 24 하승수의 생태기행 31 *표지 사진 세월호 침몰 사고는 참사 다. 인재( 人 災 )에 의한 참사이며, 관재( 官 災 )에 의한 참사다. 4월 16일 사고 당일 알아서 탈출한 승객 174명 외 구조 작업을 통한 생존자가 단 1명도 없다 는 사실이

More information

발행물3.pub

발행물3.pub www.kicox.or.kr 2013. 2. 26 산업단지 HR 소 식지 발간 : 인재애로개선팀(070-8895-7054~6/7095) 고용 관련 통계 고용률 2013년 1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우리나라 15세 이상 인구(총 4,173만명) 중 취업 자는 2,405만 4천명으로 전년동월대비 32만 2천명이 증가하였다. 도매 및 소매업 (-5만 5천명), 건설업(-4만

More information

100209_철도인권침해진상조사보고서.hwp

100209_철도인권침해진상조사보고서.hwp MEMO Ⅰ. 서( 序 ) : 진상조사단의 활동 배경과 조사 방법 및 조사 경과와 한계 1. 진상조사단 구성 배경 철도노조의 파업은 헌법에 보장된 권리에 따라 제반 노동관계법을 준수하면서 진행하였던 합법적인 파업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수사기관은 이를 불법으로 호 도함은 물론 업무방해죄를 무리하게 적용하여 철도노조 및 조합원을 탄압하였음. 철도공사는 2009.

More information

5312 2015년 9월 15일 입 안 자 소관 실 과 재무담당관 실 과장 직위 성명 담당 팀장 직위 성명 담당자 성명 전화 재무담당관 오 문 순 관재담당사무관 김 승 호 지방교육행정주사 조윤주(249-0421) 현 행 개 정 안 제6 조( 공유재산심의회의 구성 ) 1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 이하 " 법" 이라 한다) 제16 조에 따라 본청과 제1관서에

More information

<BEE7C6F2B1DBC1FEB1E25FC6EDC1FD2D6D2E687770>

<BEE7C6F2B1DBC1FEB1E25FC6EDC1FD2D6D2E687770> 차 례 1. 초등학교부문 5 2. 중학교부문 37 3. 고등학교부문 77 www.mest.go.kr 2010 전국 양성평등 글짓기 대회 초등부문 초등부분 2010 양성평등 글짓기 대회 입상 작품(초등) 12편 구분 입상자 인적사항 성명 교육청 학교명 작품명 페이지 최우수 남지윤 인천 경인교대부설초(6-1) 영광의 상처, 또 다른 나의 이름으로 6 우수 방민영

More information

FileMaker Pro User’s Guide

FileMaker Pro User’s Guide FileMaker Pro 14 7 7 7 7 7 8 8 8 8 9 10 11 11 12 12 13 13 15 16 17 18 18 19 21 21 22 23 24 24 24 25 26 26 27 4 28 28 29 31 31 32 32 32 32 32 33 34 35 35 35 36 36 37 37 41 41 42 43 43 44 46 47 48 49 50

More information

193수정

193수정 April 04 2015년 4월 15일(수요일) 2015년도 1분기 'BJC보도상' 수상후기 193호 물새는수족관, 흔들리는영화관 도시가위험하다 나연수 YTN 사건팀 기자 - 제 2 롯데월드 부실시공 연속보도 "수족관에서 물이 새고 있어요." 취재는 한 통의 제보전화로 시작됐습니다. '이걸 어떻게 확인하지?' 사건팀 취 재의 시작은 언제나 '맨땅에 헤딩'입니다.

More information

서울의 바람 wind+want http://sculture.seoul.go.kr 일 시 3.9(수)~5.8(일) 09:00~18:00 장 소 서울시청 8층 하늘광장 갤러리 문 의 2133-5641 입장료 내 용 재개발의 바람, 금전적인 욕망, 건강에 대한 개인적인 소망

서울의 바람 wind+want http://sculture.seoul.go.kr 일 시 3.9(수)~5.8(일) 09:00~18:00 장 소 서울시청 8층 하늘광장 갤러리 문 의 2133-5641 입장료 내 용 재개발의 바람, 금전적인 욕망, 건강에 대한 개인적인 소망 서울시가 드리는 2016 + 4 문화예술프로그램 서울특별시 https://sculture.seoul.go.kr 서울의 바람 wind+want http://sculture.seoul.go.kr 일 시 3.9(수)~5.8(일) 09:00~18:00 장 소 서울시청 8층 하늘광장 갤러리 문 의 2133-5641 입장료 내 용 재개발의 바람, 금전적인 욕망, 건강에

More information

이 글에서는 올해 정상회담이 열릴 것이라는 희망적 관측이 실현될 수 있 을 지에 초점을 맞춰 남북정상회담의 성사 가능성을 진단해 보고, 회담이 열 린다면 어떤 의제들이 논의될 것인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Ⅱ. 남북정상회담 추진 움직임 1. 북측의 대남유화

이 글에서는 올해 정상회담이 열릴 것이라는 희망적 관측이 실현될 수 있 을 지에 초점을 맞춰 남북정상회담의 성사 가능성을 진단해 보고, 회담이 열 린다면 어떤 의제들이 논의될 것인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Ⅱ. 남북정상회담 추진 움직임 1. 북측의 대남유화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면: 의제와 전망 고 유 환(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Ⅰ. 머리말 정상회담은 분쟁해결의 가장 효율적인 대화 수단이다. 남북관계에 있어 정 상회담은 해묵은 여러 현안을 가장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에 걸친 남북정상회담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북측이 지도자 중심 의 2차 ' 유일지도체제' 를 운영하고 있어 남측의 역대 정부들은

More information

남사고의 유토피아 2

남사고의 유토피아 2 남사고의 유토피아 2 고담 노중평 소개글 앞으로 시대는 지구가 단일국가, 단일체제, 단일종교, 단일경제의 시대로 갈 것이라고 한다. 격암 암사고 선생은 지금으로부터 500년 전에 이러 한 미래의 세계를 선국, 연화세계라는 말로 불렀다. 이 시대가 오기 전에 대한민국은 와해되어 멸망할 것이고 미래의 메시아인 도부신인이 출 현하여 세계를 하나로 통일할 것이라고

More information

이동걸 칼럼

이동걸 칼럼 김용민브리핑 일일 뉴스 브리핑 팟캐스트 http://www.podbbang.com/ch/9938 함세웅 신부와 주진우 기자의 현대사 콘서트 11월13일 서울명동성당은 매진! 11월27일 부산상공회의소 29일 대구동성아트홀 12월11일 대전기독교연합회관 12일 광주김대중컨벤션센터 Yes24에서 티켓 판매 중 2015년 11월 3일 (화) 오늘은 유봉학 한신대학교

More information

죄형법정주의2 20문 및 해설.hwp

죄형법정주의2 20문 및 해설.hwp 1. 다음은 성폭력특별법상 친족등강간죄의 주체에 관한 판례이다. 판례에 의할 경우 유추석에 당하는 여부를 또는 로 표시하라.(배점 2) ㄱ. 피자와 아무런 혈연관계가 없고 단지 피자의 어머니와 사실상 부부로서 동거하는 관계에 있는 자(의붓아 버지)를 (1997. 이전의 구)성폭력범죄의처벌및피자보호등에관한법률 제7조 제4항에서 규정하는 사실상의 관 계에 의한

More information

시 2010-95수정.hwp

시 2010-95수정.hwp 시 보 선 람 기관의 장 시보는 공문서로서의 효력을 갖는다. 제 1105 호 2010년 04월 12일 월요일 목 차 고 시 인천광역시고시 제2010-95호 (도시관리계획(도시계획시설 : 공원, 주차장) 결정(변경) 및 지형도면 고시) 3 인천광역시고시 제2010-96호 (귤현구역 도시개발사업 개발계획(변경), 실시계획(변경)인가고시 및 지형도면 고시) 5 인천광역시고시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13-01 The Center on Philanthropy at The Beautiful Foundation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2013년 기획연구 보고서 2013. 12. PART.1 성실공익법인 지정확인제도 도입에 따른 대응연구 박 훈 PART.2 국내 민간공익재단에 대한 세법적 규제의 변화 및 기본방향 이상신 PART.3 기존 나눔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