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를활용한독일어와독일문화 159 영상매체를활용한독일어와독일문화수업의가능성연구 - 프리츠랑의영화 < 엠 M> 을중심으로 d 이시내 ( 서울대학교 ) Lee, Sinae. (2011). A study of German language and culture educat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영상매체를활용한독일어와독일문화 159 영상매체를활용한독일어와독일문화수업의가능성연구 - 프리츠랑의영화 < 엠 M> 을중심으로 d 이시내 ( 서울대학교 ) Lee, Sinae. (2011). A study of German language and culture educat"

Transcription

1 영상매체를활용한독일어와독일문화 159 영상매체를활용한독일어와독일문화수업의가능성연구 - 프리츠랑의영화 < 엠 M> 을중심으로 d 이시내 ( 서울대학교 ) Lee, Sinae. (2011). A study of German language and culture education with multimedia-based method: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Fritz Lang`s film <M>. Foreig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14, This paper discusses some of the expected features of multimedia based education and the teaching approach that promote active learning. The possibility of the multimedia-based education can have potential roles in enhancing learning. The particular attention is paid to the audio and visual presentation of the material with the goal of improving comprehension and retention. Certainly multimedia based education in English was developed by many researchers. On the contrary, multimedia based education in German has not been developed. In particular, Fritz Lang`s film <M> will be analyzed in this paper. It is Lang`s first soundfilm, so that the sound and picture have an effective function in the film. Otherwise the film. which was made in the Weimar Republic, presents social anxieties in Germany of the The paper concludes that multimedia based education in German is not only language but also culture education useful and effective. Key Words: multimedia, German language Education, German culture education, Fritz Lang, Weimar Republic I. 서론 20 세기후반이후인간생활의모습을빠르게변화시키고있는각종디지털매체와정보통신기기의발달로인해, 앞으로한세기안에일어날의사소통방식의혁신을예견하는것은어려운일이아니다. 21 세기가끝나갈즈음에는인류문화사의발전과정에서소위 구텐베르크은하계 (The Gutenberg Galaxy) 1) 로불리는활자인쇄매체시대가막을내리고인간생활을주도하 1) 마샬맥루한 Marshall McLuhan 은 1962 년에발표한저서 < 구텐베르크은하계 The Gutenberg Galaxy: The Making of Typographic Man> 에서미래사회에서는인쇄매체를대신해전자매체와영상매체가중요한역할을하게될것이라고주장하였으며, 1968 년출판된독일어번역본은영문판의부제대신 " 책의시대의종말 Das Ende des Buchzeitalters" 이라는부제가붙었다.

2 160 이시내 는대표적매체가더이상책이나잡지, 신문등의종이매체가아닌컴퓨터 와인터넷을기반으로하는디지털영상매체가될것이다. 서양의경우서적 을중심으로하는활자인쇄매체는구텐베르크의인쇄술이보급된 15 세기 중반이후등장하여 5 백여년간인류의지적유산을보존, 기록하고전수하 였으며, 특히문학이라는예술분야가발전하고보급되는데결정적인역할을해왔다. 또한누구나쉽게서적을소유할수있게되면서부터사회특권층 만이독점해왔던지식과정보를대중들도공유할수있게되었으며, 교육의 방식역시글을중심으로하는텍스트의해석과이해위주로발전해왔다. 이렇게문자중심의문화발전이계속되면서지식과정보의공유라는긍정적 측면이주어지긴했지만, 한편으로는문명과문화의전수와발전이지나치게 문자중심으로이루어짐으로인해학문이점차관념적이고추상적인성격을띠게되었으며, 문학의영역에있어서는이전의구전문학이가지고있던소 리로전달되는문학의가치를잃어버리게되었다. 인쇄술의발달은몇백년 전활동했던작가의작품까지도읽을수있다는장점을선사한반면, 작가와 독자간의소통은오히려구전문학시대에비해뒤떨어지는결과를낳았다고 볼수있다. 마찬가지로교육의영역에서도교사와학습자간의소통이학습 교재를매개로한텍스트의이해를기반으로하는것이일반화되었다. 이와같은텍스트중심의교육이영상매체와디지털매체등각종멀티미 디어의발달로인해이제는수업현장에서소리와영상을동시에재현할수 있는기기들을활용함으로써다중적학습효과를얻을수있게되었다. 더욱 이외국어수업에도언어학습과문화이해를위해지금까지주로사용되었던 문학텍스트들이최근에는영화나동영상자료등영상매체로서서히대체되 고있는실정이다 년대이후외국어교육의목표가일반교양함양에서의사소통능력함양으로전환되고, 교수방법론역시의사소통접근법 (communicative approach) 이지배적교육방식으로인식되고있다 ( 오선영, 2009, p. 125). 영어교육의영역에서는영상매체를활용한교수법이수준별로 활발히개발되고있지만, 독일어수업을위한영상매체활용에대한교수법적연구는아직도미흡한단계이다. 2) 본논문에서는 20 세기전반독일의영화계를대표하는프리츠랑 (Fritz Lang, ) 의영화 < 엠 M>(1931) 을활용하여독일어혹은독일문화 관련수업에서독일어및독일문화사, 독일영화미학교수방법의가능성에 대해고찰해보고자한다. 오스트리아출신의랑은빈에서건축학과조각, 미 술등을전공하였으며파리유학시절영화에대한관심을갖기시작하였다. 2) 강명희의논문 < 독일유투브 (YouTube) 를활용한수업방안 > 은이런의미에서매우의미있는연구이다. 최근빠른속도로사용자가확산되고있는인터넷동영상사이트인유투브를이용하여독일어수업의실제현장에서활용될수있는매체에기반한교수법을자세히소개하고분석함으로써효과적이고학습자에게흥미를유발할수있는외국어수업의가능성을제시하고있다.

3 영상매체를활용한독일어와독일문화 161 랑의이러한경력은초기독일영화가표현주의회화의영향을받아독특한 영상미를띠게되는이유가되기도한다. 이후시나리오작가인테아폰하 르보 (Thea von Harbou) 와만나게되면서베를린을무대로하여 20 년대에 < 도박사마부제박사 Dr. Mabuse, der Spieler>, < 니벨룽엔 Die Nibelungen>, < 메트로폴리스 Metropolis> 등많은대표작을발표하였다. 그러나이영화들은모두무성영화로서랑의영화를독일어수업에활용하기에는적합하지않 다. 본논문의연구대상으로영화 < 엠 M> 이선택된이유는이영화가가지고 있는사회고발적주제와영상미학적가치도있지만무엇보다이것이랑의 첫유성영화이자가장성공한유성영화라고볼수있기때문이다. 이러한논 의의관점을중심으로 II 장에서는영상매체의특성과교육적가치및외국어 수업에서의영화매체활용방법에대해살펴보고, III 장과 IV 장에서는문화사적, 그리고미학적관점에서본 < 엠 M> 의매체적특성과교수법적가능성 에대해논의하고자한다. II. 영상매체의교수법적활용 1. 영상매체의특성과교육적가치 영상은특정기술에따라서표출된객관적대상이기도하지만, 인간들간 의만남을창조해내는공간이며, 동시에인간내면의심적이미지를표출하 는대리자로서의역할을한다고말할수있다. 일반적으로영상매체는사진, 영화, 텔레비전등의총칭으로이해된다. 오늘날문명사회에살고있는대부 분의현대인들에게이러한매체는생활속에깊숙이침투되어있어우리는이를영상환경이라고부를수도있다 ( 오세인, 2001). 이때사진을제외한 대부분의영상매체는시청각매체로서보는것과듣는것을동시에요구하는 매체이다. 특히영화매체는예술적가치에주안점을두고있지만오락과정 보제공의역할도함께할수있다. 영화는현실을시공간적으로재현할뿐만 아니라등장인물들의연기를통해미학적가치가완성된다는점에서사진이 나기타매체에비해종합예술의성격을띤다. 또한대부분의영화들이허구이든다큐멘터리이든언어를매개로하고있는데, 문학작품에서나타나는비 유와은유등의언어적수사법이영화에서는감독의의도에따르는조명과 카메라기법등을통해순수문학예술에서보다복합적인표현가능성을갖는 다. 예컨대하나의개념을전달하기위해영상은길게설명하려하지않고 사물을직접보여주는방식을택한다. 영상매체에대한본격적인연구는미국에서케이블텔레비전이대중적으로널리보급되기시작한 1970 년대중반부터다. 텔레비전을중심으로한영상 매체의대중적영향력은이후현대인들의생활에서절대적위치를점하게되 었으며, 개인용컴퓨터의보급및인터넷기술의발전과더불어점차필수불

4 162 이시내 가결한요소가되었다. 인쇄매체의등장은인간으로하여금기억력에만의존 해왔던협소한지식전달혹은재생산의방식에서벗어나폭넓은성찰을가 능하게하고이성의지평을확대시켰다. 이는마치서양회화의발전과정에 서원근법의발견이후사물의재현방식이 2 차원에서 3 차원으로바뀌는현 상만큼이나획기적인사건이라하겠다. 텔레비전영화와같은영상매체를통해영상화, 이미지화현상은이제문자혹은말에그림을보완함으로써보다 감각적이고도직접적으로현실을인지하고인식할수있도록하였다. 앙드레바쟁은 < 존재론과영화언어 Ontologie et langage> 에서영화가단 순히기술의발전에의한수동적문명의산물이아니라인간의관념속에내 재하고있었던것으로본다. 그는인간의욕구와다양한사회적층위들의역 학적관계속에서영화가탄생했을가능성을제시한다. 이는사회적변화에대한인간인식의새로운발현이자 19 세기급속하게진행되었던산업화와 도시화의결과와도밀접한연관을갖고있다고하겠다 ( 정태수, 2010). 이와같은맥락에서영상매체를교육의영역에도입하는것은자연스러운 발전과정이라고하겠다. 인류문화에서문자가만들어지고책이보급되면서 교육의가장중요한과제가문맹퇴치였다고한다면이제교육이담당해야할 제 2 의과제는사회구성원으로하여금빠른속도로발전하고있는다양한매체에대한사용능력을기르도록하는일일것이다. 활자매체는부호, 문자 를이용하여정보를주로시각적으로전달하려고한다면, 영상매체는시청 각적방법으로정보를전달하기때문에활자매체보다여러감각을동시에필 요로한다. 또한최근에급격히발전하고있는각종디지털기기는전자통 신산업과직접적연관을맺고있기때문에올바른매체사용교육이이루어 지지않는다면향후인간개개인의문명에대한적응력은현저히저하될수밖에없을것이다. 체계적인매체교육과정이절실한이유가여기에있다. 현 대사회에서영상매체기술이빠른속도로발전함과동시에 안전성이결여된 기술 (technology without safety), 신뢰성이없는정보 (information without reliability), 현실성이부족한교육 (education without reality), 도덕성이결여 된쾌락 (pleasure without morality), 인격이결핍된지식 (knowledge without character), 인간성이결여된과학 (science without humanity) 등 ( 오세인, 2001) 과같은부작용이나타날수있다고지적한오세인의문제제기는매 체교육과관련하여앞으로우리사회가교육이념을정립함에있어염두에두 어야할중요한사안이라하겠다.

5 영상매체를활용한독일어와독일문화 외국어수업에서의영화매체활용 본장에서는외국어수업에서의영화매체의활용가능성에대해고찰해보고자한다 년파리와베를린에서영화가공식적으로탄생한이후 3) 움직이는영상의발전은놀라운속도로진행되고있다. 초기영화들에서소리는영상과는별도로만들어져야했으며 1920 년대후반유성영화가처음 등장할때까지영화에서소리는인물의대사가아닌음향효과내지는분위기 연출을위한다양한악기의라이브연주를의미했다 년워너브라더스 (Warner Brothers) 영화사가제작한 < 재즈가수 The Jazz Singer> 를기점으로 소위 토키 (Talkie) 라고불리는 말하는영화, 즉유성영화의역사가시작되 었다 년독일에서도 < 노래하는도시 Die singende Stadt> < 푸른천사 Der blaue Engel> 와같은초기유성영화의고전이라할만한작품들이제작 발표되었다. 외국어수업을위한매체로서영화는컴퓨터그래픽을과도하게 사용하여화면의전환이빠른최근의영화보다이와같은초기유성영화가 적합하다고여겨진다. 이는초기유성영화가영상과소리의결합문제에있어 기술적으로아직초보적단계에있음으로하여학습자로하여금보다편안한 감상을허용하기때문이다. 물론최근에활발히제작되는아동들을위한애니메이션영화들을외국어수업에활용할수도있겠으나외국어로서의언어 학습자는일반적으로모국어영화관람자들보다연령이높으며이들에게내 용면이나언어적측면에서낮은수준의영화를수업매체로사용하는것은자 칫수업전체에대한흥미를떨어뜨릴수도있다. 외국어및외국문화와관련된수업에서는크게어학, 문화, 문학및미학 교육의영역으로크게나누어볼수있다. 우리나라의경우외국어수업에영화매체가활용되기시작한것은각교실에컴퓨터를비롯한디지털 매체환경이조성된시기와거의일치한다고하겠다. 이는외국어및 외국문화의습득에영상매체가미치는영향이그만큼절대적으로크다는 것을말해준다. 그러나독일어수업에서영화를교수법적매체로활용하는 것은대부분의영화에서쓰이는언어가상당히높은수준의독일어실력을 요하기때문에독일어를처음접하는학습자들에게영화의전체내용을이해하도록하는것은어렵다. 3) 프랑스파리의그랑카페에서뤼미에르형제 Auguste & Louis Lumière 에의해제작된 < 공장을나서는노동자들 >, < 열차의도착 > 등을포함한 10 여편의단편영화들이유료로 25 분가량연속상영된날인 1895 년 12 월 28 일을일반적으로영화의탄생시점으로본다. 같은해 11 월베를린의한극장에서막스와에밀스클라다노프스키 Max & Emil Skladanowsky 형제에의해 < 복싱하는캥거루 Das boxende Känguruh> 를포함한 8 편의단편영화들이 15 분가량상영되었으나기술적으로뤼미에르형제의영화가앞선것으로평가된다. 정태수. (2010). 세계영화예술의역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5 쪽참조.

6 164 이시내 인쇄물과같은활자매체에비해필름은순간적으로많은정보를제공할 수있다 ( 마셜맥루언, 2002). 볼프디트리히 (Wolf Dietrich) 는독일어수업에 있어서텔레비전영상물의교육적효과에대해연구하였는데그에따르면 시각과청각적자극을동시에제공하는영상매체를사용할경우학습자에게 인쇄활자매체를사용한경우보다훨씬많은정보를제공하며보다사실적으로학습주제에접근할수있다고주장한다. 이는우선적으로는 독일어를모국어로하는학생들에게적용되는연구결과이지만외국어로서의 독일어수업에서도이와같은매체활용수업은일차적으로독일어어휘및 표현법, 발음, 억양등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할뿐아니라주제와 줄거리가주어지는한편의영화를감상하고이해하며더나아가내용에대한 토론시간을가짐으로써문화수업은물론작품에대한미학적분석능력과비평능력을기를수있다 (Dietrich 1972, p. 394). 본논문의분석대상인영화 < 엠 M> 은유성영화의초기작품이므로인물들 의대사가현대영화에비해단순한편이며줄거리의전개가청각언어적수 단이외에도다양한시각적매체를인용함으로써외국어교수법적측면에서 는매우효과적이라고할수있다. 이는특히감독자신의매체에대한고유 한관점과도연관이되는데, - 랑의신문읽기습관은거의광적이라할정도로엄청난양을자랑하였다 - 예컨대랑의영화속장면에는활자매체가자 주등장한다. 특히신문이나편지, 거리의광고벽보와같은매체에쓰여진문 자들을스크린에전체화면으로보여줌으로써그의범죄영화들에서벌어지고 있는사건들이관객들에게객관적으로비춰지도록한다. 그밖에도화면속 에등장하는간판, 표지판등은학습자들이어휘를상황과함께직접적으로 익힐수있다는장점이있으며여러번반복하여비춰질때에는학습효과가그만큼배가된다. 영화에서시각적활자로화면에비춰지는어휘와청각적 소리를통해들을수있는간단한어휘들을예로들면다음과같다. 시각 표 1 어휘 청각 Schule ( 학교 ) Extraausgabe ( 호외 ) Belohnung ( 현상금 ) Danke schön ( 감사합니다.) Kindermöbel ( 아동용가구 ) Kindermörder ( 아동살인범 ) Schinken ( 햄 ) Fingerabdruck ( 지문 ) Wurst ( 소세지 ) Wahnsinn ( 광기 ) Käse ( 치즈 ) das Resultat ( 결과 ) Marmelade ( 잼 ) der Tatort ( 범행현장 )

7 영상매체를활용한독일어와독일문화 165 또한등장배우들의이름만화면에잠시비춰지는현대영화들의오프닝장 면들과는달리, < 엠 M> 의영화제작에관한정보들은검은바탕에크고선명 한흰색활자로제공됨으로인해영화를본격적으로감상하기전에도독일어 학습을할수있다. 예를들면 Regie( 감독 ), Kamera( 카메라 ), Schnitt( 편집 ), Darsteller( 배우 ) 등과같은영화분야의어휘들을자연스럽게익힐수있다. 이밖에도 Komissar( 형사 ), Minister( 장관 ), Kriminalpolizei( 경찰 ), Schränker( 금 고털이 ), Einbrecher( 도둑 ), Taschendieb( 소매치기 ), Wirtin( 식당여주인 ) 등 다양한역할들의명칭을시각적으로선행학습할수있다. 개별단어학습에 서나아가실제의사소통에필요한표현들역시문장으로학습할수있으며 이때에도화면에나타나는활자를통한시각적표현과실제인물들의대사 속에서들을수있는청각적표현으로구분해볼수있다. 표 2 문장시각 Wer ist der Mörder? ( 누가살인범인가?) Mörder schreibt an Presse. ( 살인범이언론에편지를보내다.) Sie werden bald alles bestätigt finden. ( 당신들은곧모든것을확실히알게될것이다.) 청각 Wie heißt du? ( 너이름이뭐니?) Lassen Sie mich los! ( 놓으십시오!) Der nächste! ( 다음사람!) 그림 1 장면 1 장면 2 장면 3 장면 4

8 166 이시내 III. 문화사적관점에서본 < 엠 M> 1. 바이마르공화국과영화매체의발전 영화매체를수업에활용함으로써얻을수있는장점은효과적인 언어수업과병행하여문화사적학습이가능하다는점이다. 학생들은영화 < 엠 M> 을보면서 20 세기전반기독일이정치사회적으로얼마나불안한 현실을살고있었는지에대해, 혹은경제적어려움속에서범죄조직이 지하세계를중심으로확산되고이틈을이용하여히틀러와나치정부의 출현이어떻게가능했는지를이해할수있다 년대말세계대공황과함께바이마르공화국후반기의경제적어려움과정치사회적혼란은 국민들의평범한생활을점차힘들게만들었고결국에는이익에따라수많은 군소집단이무리를형성하는결과를낳았다. 초기국가사회주의자들의 등장은이들단체중하나일뿐이었다. 이러한시대적상황을 20 세기전반독일의표현주의영화들이영상으로 재현하고있으며도시생활이주는현실적고통이클수록시민들은영화라는새로운매체에열광하고극장에서위안을구했다. 그리하여바이마르공화국 초기부터영화는대중들의일상에깊이영향을미치는매체로발전해갔다. 전국의 3000 개가넘는영화관들이매일 100 만명의관객을불러들였다. 노 동자들에게영화관람은여가시간에축구를하거나술집을찾는일과같았으 며지식인들에게영화는연극이나독서대신할수있는일이되었다. 랑은 영화가시대를표현해야한다 (Der Film solle Ausdruck der Zeit sein.) 고주장한바있지만, 20 년대에 ' 우파 (UFA)' 라는거대영화사의자본의도움으 로, 혹은에리히폼머 (Erich Pommer) 와같은당대최고의영화제작자와손 잡고제작된영화들예컨대 < 메트로폴리스 Metropolis>(1926) 나 < 스파이 pione>(1928) 와같은영화는그의이와같은영화에대한요구에부합하지 는못하였다. 영화평론가쿠르트핀투스 (Kurt Pinthus) 는심지어랑의영화 에서기대할것은더이상없다고까지말하며 " 랑의거창한영화들은언제나인공적으로꾸며진환경들만보여줄뿐결코의미심장한내용을담아내지 못한다 (Langs Riesenfilme zeigen stets nur stilisiertes Milieu, aber niemals eine sinnvolle Substanz.). 고혹평하였다 (Töteberg, 1985, p. 67). 그러나랑 자신은이미메트로폴리스제작중에도영화의새로운가능성에대해깊이 생각하고있었다. 그는한기자와의인터뷰에서영화는 인간내면의심리적 상태 를보여줄수있다고말한다. 이는마치시민사회가시작된 18 세기후

9 영상매체를활용한독일어와독일문화 167 반유럽에서소설이라는매체가처음으로등장하여시민출신주인공의내면심리를묘사하는매체로인정받게된상황과유사하다. 4) 한편 20 세기초에독일에서표현주의영화가등장하여큰성공을거둔데 대하여에리히폼머가한다음과같은주장은독일표현주의영화가영상을 통해미학적가치를구현하고자한측면에있어서는진보적이라고할수있지만, 정치사회적이데올로기측면에서볼때는오히려보수적인성향을띠 고있었다고볼수있다 ( 정태수, 2010, p. 58). 독일영화산업은돈을벌기위해양식화된영 화들을만들었다. 구체적으로설명하자면제 1 차세계대전후에할리우드영화산업은세계최고를향한움직임을시작했다. (...) 독일은패 전국이었다. 그러한독일이어떻게다른나라의 영화와경쟁할수있는영화를제작할수있겠 는가? 할리우드나프랑스영화를모방하는시도 는불가능한일이었다. 그래서우리는우리자 체의새로운어떤것을시도하였는데, 그것이표현주의적으로양식화된영화들이다. 이것은 독일이훌륭한예술가와작가들, 강력한문학적 전통, 그리고연극의위대한전통을유감없이 지녔기때문에가능한것이었다. (Huaco, 1999) 영화사최초의스릴러이면서랑감독의첫유성영화인 < 엠 M> 은지금까지보여주었던표현주의적요소들이현저히줄어들고그대신사실주의적혹은 신즉물주의적기법들이영화곳곳에녹아들어있다. 이러한형식적변화는 자연스럽게내용의충실함과연결되면서영화는당시바이마르공화국말기 의혼란스러운사회상황을정확하게보여주고있다. 나는 < 메트로폴리스 > 나 < 달속의여인 > 과같은괴물영화에서벗어나려고했다. 나는보다내면적이 고깊이있는영화를만들고자했다 (Ich wollte von solchen Monsterfilmen wie Metropolis oder Frau im Mond wegkommen, ich wollte einen intimeren, einen tiefergehenden Film machen.). (Töteberg, 1985, p. 68) 라는랑감독의제작의도에서도영화 < 엠 M> 의특수한위치를짐작할수 4) 문예사가블랑켄부르크 Christian Friedrich von Blanckenburg 가그의 Versuch über den Roman 에서주장한바에의하면, 인간내면의이야기를서술하는산문으로서의소설의기능은바로크시대에오락성이주가된모험담위주의에피소드나열식소설에서이후시민계급의현실과인물들의내면심리를사실적으로묘사하는것이며그리하여독일소설의대표적장르인교양소설이탄생하게된다.

10 168 이시내 있다. 랑은이미 < 마부제박사 > 와 < 메트로폴리스 > 같은 1920 년대의무성영 화를통해서도독일바이마르공화국의사회적혼란을시각적영상으로옮기 는데성공한바있지만 ( 김숙희, 2009), < 엠 M> 에서는나치즘의출현에대한 감독의예견을엿볼수있으며, 대중이느끼는불안감이그의다른어떤영 화보다도집중적으로묘사된다. 바이마르공화국시대영화의절정 ( 슈뢰더, 2001, p. 52) 이며랑감독 자신의대표작이된영화는개봉즉시언론으로부터 국제유성영화기술에 새로운기준을마련했다 (eine Leistung, die der internationalen Tonfilmkunst einen neuen Standard absteckt) 는평가를받았다 (Töteberg, 1985, p. 71). 랑은일상생활에서흔히접할수있는다양한소리들을영상과 함께접목시킴으로써영화라는예술의매체적발전가능성을보여주었다. 카페에앉아일간신문을읽는사람, 잡담을나누는사람, 거리의소음등 그의이와같은의도적으로형상화된음향기법은자연주의적이기보다는 표현주의적측면이라고도볼수있으나 < 엠 M> 은바이마르공화국말기의 혼돈된사회적상황을영상으로정확하게보여주고있다. 이는특히영화 속에서살인범을잡기위한단체가경찰과정치인들로대변되는공권력 이외에지하범죄조직단체라는사실은 1920 년대말에서 30 년대초반공화국의정치사회적분위기가얼마나불안했으며혼란스러웠는지를여실히 드러내는것이다. 회화나문학의경우에서도표현주의는 1910 년후반이미쇠퇴의길을가 고있었으며표현주의적양식이유토피아를대변할수없으며사회적현실을 반영하는것은더더욱어렵다는것이증명되면서이후의다다이즘, 초현실주 의, 신즉물주의적양식이나타나는결과를초래하였다 ( 정태수, 2010, p. 53). 랑감독역시표현주의에서벗어나다양한방식으로신즉물주의적표현양식 을 < 엠 M> 에서보여주고있다. 랑의대표적표현주의영화라고할수있는 < 니벨룽엔 > 에서는게르만신화를기반으로하여패전후독일민족을이끌어 갈지그프리트와같은영웅의모습이그려지고있다. 마찬가지로 < 메트로폴 리스 > 에서는노동자들이자신들의권력을새로운권력자에게넘겨주며, < 도 박사, 마부제박사 > 에서는극좌파는곧범죄요소라는원칙에따르고있다. 이와는반대로 < 엠 M> 에서는범죄자가오히려관객들의동정심을 유발시키기도한다. < 엠 M> 은범죄영화이지만관객들은연쇄아동살인범의 정체를영화도입부에이미짐작할수있다. 다만그의첫등장은범인과 현상금에대한정보가실린벽보에그림자로만비추어지고어린소녀에게 다정하게접근하는그의목소리만이들려짐으로써더욱섬뜩한느낌을준다. 영화의줄거리를요약하면다음과같다 년베를린시민들은연쇄적으로발생하고있는아동살인사건으로인해불안과긴장속에서살고있다. 어린아이들을가진부모들은모두겁에질려있고높은현상금이걸렸음에 도불구하고쉽게검거되지않는범인때문에정치인들역시초조해하며경

11 영상매체를활용한독일어와독일문화 169 찰들은총력을다해범인검거에나서지만사건의단서는쉽사리찾을수가 없다. 이런상황속에엘지라는여자아이가학교가끝났을시간인데도집으 로오지않고있다. 아이의어머니는초조해하며아이를기다리지만친구들 도우편배달부도아이의소재를모른다고전할뿐이다. 그시각에엘지는거 리에서낯선남자의꼬임에속아그를따라가게되고결국살인범에의해희생된다. 사건이호외신문에실리고이제도시전체가공포의도가니로변한 다. 불안과공포심이일상생활에깊숙이지속적으로파고들게되자거리의 모든시민들이용의자로변신한다. 특히어린아이들에게친절을베푸는사 람은의심의대상이되어무고하게심문을당하기도한다. 한편경찰들의광범위한도시수색작업으로인해지하범죄조직들은자신 들의사업에지장이초래될것을우려하여자체적으로살인범수색에착수한다. 그리고이를위해거지와거리의노숙자들까지동원시킨다. 이제경찰로 대변되는공권력 ( 장면 5) 과범죄조직및거지로이루어진지하조직 ( 장면 6) 이 경쟁적으로범인검거에나서게되고마침내범죄단에의해범인이생포되어 지하실에마련된임시재판장에세워진다. 그림 2 장면 5 장면 6 수많은시민들과범죄단이지켜보는과정에서범인은자신이왜범행을저지를수밖에없는지를다음과같이항변한다 ( 니콜라우스슈뢰더, 2001). 나는항상거리를배회할수밖에없다. 그리고항상누군가가내뒤에있는것같은느낌을받는다. 그것은바로나자신이다! (...) 가끔씩나는나자신이내뒤를따라다니는것처럼느낀다. 나는나자신으로부터벗어나고자한다. 그러나그럴수가없

12 170 이시내 다. 나에게서벗어날수가없다. (...) 내가그짓을한다고해도나는아무것도지각할수없다. 그저벽보앞에서서내가저지른일을읽고서야깨닫게된다. 내가그랬단말인가? (Lang, M) 그림 3 장면 7 장면 8 < 엠 M> 의서술기법은서사적이다. 줄거리의진행은상황을묘사하는단락이나경찰의치밀한수사활동및대중들이보이는히스테리에대한보고들로중단되기도하지만이와같은일련의영상들은적절히삽입되는음향에의해기능적역할을담당한다. 특히한장면의마지막부분에주어지는대사가다음장면의첫대사와일치하도록함으로써영화의템포를빠르게진행시킬뿐만아니라두가지의연관된장면들이연속선상에놓이도록함으로써사건해결에있어필연적인논리성을부여한다 (Töteberg 1985, p. 72). 2. 대도시와현대인의불안 20 세기초반도시를중심으로산업화가빠른속도로확산되면서본격적으로생겨나게된뉴욕, 런던, 파리, 베를린등의메트로폴리스들은현대인들로하여금삶의총체적인가치와의미에서멀어지게하고점점분화된노동시장으로내몰면서부를소유한자본가및사회의권력층과노동자를중심으로하는하층계급으로이분화시키는결과를초래하였다. 1 차세계대전의패배이후힘든독일의경제상황에서불어닥친세계경제대공황은많은자본가들을파멸로이끌었고그고통은고스란히노동자계층에게로전달되었다. 아직의회민주주의적정치실전에익숙지않았던바이마르공화국의많은정치인들은이론적으로는독일관념론에입각하여이상주의적민주공화국을실현시키고자하였으나실질적현실은이와너무도큰괴리를보이고있었다.

13 영상매체를활용한독일어와독일문화 171 < 엠 M> 의소재가된대도시의연쇄아동살인사건역시랑이신문에서발견 한당시베를린의사회문제였다. 영화의대본은랑자신과테아폰하르보의 공동작업이었다. 허구의범인이름이가장평범한독일남성의이름한스인 것또한우리중그누구도범인일수있다는의미로해석되며이는당시의상호불신적사회분위기를시사하고있다. 5) 영화속에서어른들의세계는아이들의부모를포함한일반시민, 지하범죄 조직, 경찰조직의세그룹으로나누어진다. 그리고희생을당하는아이들과 살인범한스베커트 Hans Beckert 가대립된관계에놓인다. 일반적인탐정 영화혹은범죄영화의인물구도에서는범인에대적하는한명의영웅적형사 내지는경찰이등장한다. 그러나이영화에서는살인범이오히려한명의피 해자적가해자의위치에서있고그를검거하고자하는두집단인지하범죄조직과경찰조직이동일한선상에위치하고있다. 경찰력으로도범인을잡아 내지못하는상황가운데덩달아피해를감내하게된범죄집단은본인들이 직접나서서아동연쇄살인범을잡기로한것이다. 경찰이해결해야할일을 오히려범죄집단이해결하게되는아이러니한상황은영화내적세계의부 조리한단면을그대로드러낸다. 영화의후반부에한스베커트는범죄집단의모든사람들과아이들의부모들이모인자리에서일종의인민재판을받는다. 이때베커트는자신이다른 범죄자들과다르게, 충동을자제할수없기에어쩔수없이범죄를저지르는, 일종의피해자라고피력한다. 그는끊임없이자신의내부에존재하는또다 른인물이전하는명령의소리를듣는데이소리는그가저항력이없는어린 아이들을살인하는순간에만오로지멈춘다는것이다. 그의이와같은자기 변론을듣고있으면재판현장의모든인물들은물론영화를보는관객들도어느새그공포의대상이었던연쇄살인범에게연민의정을느끼게된다. 또 한비정상적으로돌아가는사회속에서불안해하고살인자로낙인찍혀쫓 기고범죄자들로부터심판을받는기이한상황에놓인주인공과자신을동일 시하게된다. IV. 미학적관점에서본 < 엠 M> 1. 불안의시각적형상화 탐정영화내지범죄스릴러는 1910 년대말대중들로부터가장사랑받던 장르였다. 영국의셜록홈즈, 등이모범이되었는데도시의현대적생활양식, 5) 이영화의부제는 도시전체가살인범을찾고있다. Eine Stadt sucht einen Mörder. 인데원래감독이의도한부제는 우리중에있는살인자 Mörder unter uns 였다. 그러나이부제는영화가개봉될당시영화산업을감시감독했던나치당문화부의검열에의해삭제되어야만했다.

14 172 이시내 기술, 속도감등이범죄와검거라는장르의기본구조보다더중요한비중을 차지하였다. 조메이 (Joe May) 감독의조딥탐정은불안의상징그림자를 자주이용하며, 극단적명암대비를통해그로테스크한분위기를연출한다. 그 러나이전의표현주의무성영화들에서보여진과장된연출에서벗어나훨씬 사실주의적인연출기법을보이고있다. 외형적대상과가치에대한거부와함께인간내면의감정표현에충실하고자한점은표현주의예술이추구했던 이념과일치한다고하겠다. 니콜라우스슈뢰더 (Nicolaus Schröder) 는 < 엠 M> 을영화사최초의심리 스릴러라고주장한다 ( 니콜라우스슈뢰더, 2001). 영화의첫도입부분이어린 아이들의놀이장면으로시작되는점은영화전체의구성과내용을미리보여 주는상징적복선구실을한다. 카메라는비교적높은각도에서베를린의평범한주택가안뜰을비춘다. 이곳에서학교에서돌아온아이들이술래놀이를 하고있다. 원형으로둘러선아이들의중심에서한여자아이가회전을하며 조금만기다려, 검은옷을입은끔찍한사람이올거야. 그사람은작은도 끼로널찍어버릴거야. 라고노래한다. 그리고는노래가끝나는시점에마 주선아이를향해 너는죽었어. 라고말하며원밖으로물러서도록한다. 이웃집아주머니가아이들에게끔찍한노래를그만부르도록하지만아이들은전혀들으려하지않고놀이를계속한다. 시각적으로드러나는공포의상징으로랑은원형의형태를영화속에서자 주등장시킨다. 오프닝장면에나오는어린이들의원형술래놀이는그형태 뿐만아니라이웃아주머니의꾸짖음에도불구하고계속해서끝나지않는다 는점에서앞으로다가올끝없는두려움을복선으로암시하고있다. 더군다 나아이들이놀이를하면서부르는노래는섬뜩함을감출수없다. 살인범역을맡은배우페터로레 (Peter Rorre) 의유난히둥글고큰안구도관객으로 하여금시각적공포심을갖도록하는데큰몫을담당한다. 이는특히그가 거울을통해자기자신을확인할때이중적효과를발휘한다. 관객들이엘지의유괴를짐작하게한후이어서보여지는공간들인건물 의계단, 옥탑방, 아이의점심식사가차려진식탁, 주인을잃고혼자구르는 공, 전선에걸린풍선등은감독이세심하게연출한시각적불안의형상화라고할수있다. 베크만부인은계단아래로딸의이름을불러보지만소리는 공허하게텅빈공간에서울릴뿐이다. 창밖을향해서도소리를질러보지만 응답이없다. 이어서카메라는다시한번빈계단을비추고이어서다락층 을포함하여집안곳곳을보여주지만엘지의모습은보이지않는다. 시퀀스 의마지막장면에서엘지가가지고놀던공이주인을잃고굴러가는모습과 길에서낯선남자가엘지에게사준풍선역시주인의손을떠나전기줄에걸려잠시퍼덕이다가어디론가사라져버리는장면이보이면서관객은엘지 가범행의희생자가되었음을짐작할수있다.

15 영상매체를활용한독일어와독일문화 173 그림 4 장면 9 장면 10 혹은대립적집단인범죄조직과경찰이경쟁적으로범인수색에나서며 이를위한회의를위해모여있는공간을몽타쥬기법을통해번갈아가며 보여줌으로써긴장감을최대한유지시킨다. 한편살인용의자의모습은일반적으로짐작할수있는날카로운 눈매라거나험상궂은이미지와는정반대의형식을취한다. 살인범한스는 몸집이크며둥글고큰눈을가졌고이는오히려겁에질린자의이미지를 형상화하고있다. 뿐만아니라그는바이마르공화국시절의여느평범한 신사와다름없이코트에중절모를쓰고있다. 2. 불안의청각적형상화 앞에서언급한바와같이랑의첫번째유성영화인 < 엠 M> 은아동연쇄살 인범을찾기위한일련의과정이영상과함께소리를통해재현된다. 이때 감독은청각적효과를최대한살리기위해소리의자연스러운재생보다는인 위적으로편집된소리를만들어내고자하였다. 경찰들이무고한거리의시민들을무작위로체포해가는장면에서는모든소리가제거됨으로써영화를 보는관객들에게불안감을더욱가중시키기도한다. 랑은다음과같이그의 음향적의도에대해언급한다. 나는의도적으로거리의소음을삭제하였다. 조용한거리에갑작스런경찰의호루라기소리가들리거나살인범이내는휘 파람소리는그의내면속깊숙한곳에서나오는무언의소리들이다 (Töteberg, 1985). 오프닝장면에서아이들의노래소리와이어지는시퀀스에등장하는엘지 의엄마가부르는딸의이름이공허하게들리는것은불안과다가올불행을 암시하는청각적형상화라할수있다. 또한연쇄살인범한스가아이들을 유괴하기위해등장할때마다들려오는그의휘파람소리는유도동기 (Leitmotiv) 와도같은기능을한다. 관객들은휘파람소리를듣는것과동시

16 174 이시내 에또다시사건이일어날것임을예감할수있다. 풍선을팔면서범인의휘 파람소리를유심히들었던맹인풍선장수의증언으로인해결국범인이확 인된다는것은아이러니한결과이다. 영화 < 엠 M> 에서음향의기능은단순한대사전달및줄거리의진행을넘 어공포와절망, 광기, 유혹등인간내면의심리를밖으로드러냄과동시에외부의소리가내면심리에어떻게영향을주는지를묘사하는데결정적역 할을한다. 영화라는종합예술장르에서는문학작품과는달리연기자의역할 또한작품의전체적인성공여부에결정적영향을미친다. < 엠 M> 에서살인범 한스역을맡은페터로레는탁월한연기력으로인간내면에서일어나는충 동을표정과함께소리로표출해보임으로써랑감독의의도를십분살려낼 수있었다. 영화의마지막부분에서그가외치는절규의소리는그어떤변론자의말보다큰힘을느끼게한다. 로레는이후직접몇편의영화연출에 도관여하였으나 1964 년영화촬영도중사고로일찍사망함으로써 < 엠 M> 이그의유일한성공작이되었다. V. 결론 지금까지프리츠랑의영화 < 엠 M> 을중심으로독일어수업에서의영상매 체활용가능성에대해고찰해보았다. 활자매체는사회구성원간의약속으 로실체를언어화하고다시문자화한것으로그것을통하여현실을간접적으 로인식하도록하는반면에영상매체는실체를직접영상으로보여주므로수 용자로하여금현실을즉각적으로인식할수있도록한다. 따라서영상매체 는정보를신속하고쉽게인식가능하게한다는점에서대중들의높은호응도를얻을수있고이를교육에활용할경우큰효과를기대할수있다. 그러나 화면속에서보여지는영상을비판적의식없이그대로수용할경우현실을 보는시각이오히려편협해지거나, 오락성이강한영상물일경우에는오히려 수용자로하여금경박성과즉흥성만을키울수도있다는한계를가진다. 정보와지식전달기능과아울러오락성과대중성을동시에갖는신매체들 의등장으로우리사회는유례없이다양한방법으로현실을접할수있게되었다. 그러나온라인에기반을둔사이버현실이실제세계를닮아갈수록 우리의인지능력이점차현실과가상을구분짓기어려운시점이올수도있 다. 이러한시나리오역시영화속세계에서는이미존재하며가능한것으로 나타난다. 그렇다면이러한매체의발달과정을차세대들이긍정적으로따라 갈뿐아니라적극적으로활용할수있도록하기위해서는매체교육에더욱 체계적인접근이이루어져야한다는결론에이르게된다. 지금까지주로독일문학작품을통해독일어와독일문화를습득했다면매체 의전환시대에있어영화및영상매체를통해보다다각적인상호문화적소 통의가능성이모색되어야하겠으며이에대한연구는향후매체학및매체

17 영상매체를활용한독일어와독일문화 175 교육의방향설정에중요한토대가될것이다. 변학수는독일영화를통해 나타나는독일문화의특성을 내면성 이라고말한다. 한국예술의특징이수 사적꾸밈을통한외적상황의재현이라면회화, 연극, 영화등독일표현주 의예술은개인적혹은집단적인간의내면세계를표현하는것을목표로한 다 ( 변학수, 2004). 왜곡되고불안정한심리상태를과장된언어및시각적이미지로형상화해내는것이표현주의예술가들의주된작업이다. 프리츠랑 은영화 < 엠 M> 을통해자신의표현주의적영상기법을넘어서는사실주의적 기법을통해바이마르공화국의사회적혼란과불안을시각적청각적으로훌 륭히재현해내고있다. 이처럼 잘만들어진 한편의영화를독일어수업에 활용함으로써기존의단편적인읽기, 쓰기, 듣기및말하기수업이복합적으 로이루어질수있을뿐만아니라학생들로하여금독일사회의역사적문화적사정을흥미있게접근할수있도록할수있을것이다. 참고문헌 강명희. (2010). 독일유투브 (YouTube) 를활용한수업방안. 독어교육, 47, 김숙희. (2009). 영화와문화읽기. 메트로폴리스에나타난 1920 년대독일바 이마르문화. 뷔히너와현대문학, 32, 김용현. (2006). 구성주의와문학수업의방향성에관하여. 독어교육, 37, 남완석. (2003). 바이마르공화국시대의영화. 유럽영화예술. 서울 : 한울아카 데미, 니콜라우스슈뢰더. (2004). 클라시커 50 영화. ( 남완석역 ). 서울 : 해냄. ( 원 전은 2001 에출판 ). 랄프슈넬. (2005). 미디어미학 - 시청각지각형식들의역사화이론에대하 여. ( 강호진, 이상훈, 주경식, 육현승역 ), 서울 : 이론과실천. 마셜맥루언. (2001). 구텐베르크은하계. ( 임상원역 ).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 스. ( 원전은 1962 에출판 ). 마셜맥루언. (2002). 미디어의이해. ( 김성기역 ). 서울 : 민음사. ( 원전은 1994 에출판 ). 문혜성. (2006). 미디어교수법 - 미디어교육과미디어활용을위한교수학 습방법.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박광자, 강태호, 강윤주, 남완석, 윤종욱, 이영희, 이주봉, 이준서, 장은수, 정 미경, 진일상. (2010). 독일영화 20. 충남대학교출판부. 변학수. (2004). 영화로문화읽기 - 독일영화로본독일문화. 경상대학교인 문학연구소, 서울 : 도서출판박이정.

18 176 이시내 오선영. (2009). 대학영어교육프로그램개선방안검토. 외국어교육연구, 12, 우한용. (1997). 문학교육과문화론. 서울대학교출판부. 정태수. (2010). 세계영화예술의역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Lang, F. (2008). M. 다우리엔터테인먼트. ( 원작품은 1931 년에출시 ). Larsen-Freeman, D. (2002). 외국어교육의교수기법과원리. ( 방영주역 ). 서울 : 경문사. ( 원전은 2000 에출판 ). Dietrich, W. (1972). Das Fernsehspiel als Aufgabe des Deutschunterrichts. In E. Wolfrum (Ed.), Taschenbuch des Deutschunterrichts. Grundfragen und Praxis der Sprach- und Literaturpädagogik. (pp ). Esslingen, Wilhelm Schneider. Huaco. G. (1999). 영화예술의사회학. ( 주윤탁역 ). 경성대학교출판부. ( 원전 은 1965 에출판 ). Jacobsen, W., Kaes, A., & Prinzler, H. (Eds.). (1993). Geschichte des deutschen Films. Weimar: Metzler. Pias, C., Engell, L., Fahle, O., Vogl, J., & Neitzel, B. (Eds.). (2004). Kursbuch Medienkultur - Die maßgeblichen Theorien von Brecht bis Baudrillard. Stuttgart. Deutsche Verlags-Anstalt GmbH. Richards J., & Rodgers, T. (2008). 외국어교육접근방법과교수법. ( 전병 만, 윤만근, 오준일, 김영태옮김 ). Cambridge Univ. Press. ( 원전은 2003 에출판 ). Töteberg, M. (1985). Fritz Lang. Reinbek bei Hamburg: Rowohlt. 이시내서울대학교사범대학독어교육과서울시관악구관악로 599 전화 : 02) 이메일 : caritas@snu.ac.kr Received on June 9, 2011 Reviewed on Oct 11, 2011 Revised version received on Nov 15, Accepted on Dec 2, 2011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CHUNJAE EDUCATION,INC. CHUNJAE EDUCATION,INC. CONTENTS 06 07 08 10 12 14 16 양도원 ( 독일어 I II) 경희대학교외국어교육학과학사 Goethe-Institut (Deutschlehrer-Diplom) 서강대학교독어독문학과석사, 박사 주한독일문화원어학부전임강사 EBS TV Deutsch heute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5...hwp

5...hwp 6 5 4 per 1,000 3 2 보통이혼율 유배우이혼율 1 0 1970 1975 1980 1985 1990 1995 1999 8 7 6 5 (%) 4 3 2 1 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12 10 8 (%) 6 4 2 0 1995 1996 1997 1998 1999 7 6 5

More information

<5B313132385D32303039B3E220C1A634B1C720C1A632C8A320B3EDB9AEC1F628C3D6C1BE292E687770>

<5B313132385D32303039B3E220C1A634B1C720C1A632C8A320B3EDB9AEC1F628C3D6C1BE292E687770> 디지털 영상에서의 자막추출을 이용한 자막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이세열 * 요약 본 연구는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영상 자막의 특성과 영상 커 뮤니케이션 기능적인 관점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을 살펴본다.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 영상 자막의 기능은 단순하게 간략한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범죄억제력의효과적발현모델연구 - 억제이론의집결지해체사례적용 분석을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odel for Effective Crime Deterrence : - Application and Analysis of Deterrence Theory to the Case of Eradicating the Red-light District - 서준배

More information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앱 제작을 넘어 고객, 파트너 및 직원과의 유대 관계 형성 매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읽고 듣고 교류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조직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고객, 직원, 파트너 및 광고주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 이 기회를 민첩하게 활용하는

More information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그림배치 이주용 jlee@formal.korea.ac.kr 2011 년 9 월 28 일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b)

More information

03 ¸ñÂ÷

03 ¸ñÂ÷ 양 희은 강 석우의 커버스토리 인기코너 남자는 왜 여자는 왜 를 이끌어 가고 있는 김용석, 오숙희 씨. 2007 06 I 여성시대가 흐르는 곳 I 04 >> 서울시 광진구 중곡동의 소순임 씨를 찾아서 I 창 가 스 튜 디 오 I 08 >> 여성시대의 남자 김용석, 여성시대의 여자 오숙희 I 편 지 I 14 >> 아이들의 용돈 외 I 여성시대 가족을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99-11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99 2015 * A Analysis of the Characters and Issues about the 2015 Revised Social

More information

01Àå

01Àå 01장 2009.6.26 6:48 PM 페이지1 CHAPTER 001 refine-4도 2540DPI 175LPI 1 사용 W 개요 자 경험을 성공적으로 측정하는 강력한 툴로써 유저빌리티 매트릭스가 가 지고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책의 목적이다. 유저빌리티 매 트릭스라고 하면 대부분 복잡한 수식이나 고도의 통계 방법론, 현실과 동떨어진 리서 치를

More information

hwp

hwp 문화정책논총 제 14 집 (2002) : 105 124 Ⅰ. 정보통신의발달과문학의매체변화 Ⅱ. 문학에서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으로 Ⅳ. 결론 참고문헌 Ⅲ. 가상공간의서사가문학에미친영향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More information

1.,..,..,..,.,.,,.

1.,..,..,..,.,.,,. 1.,..,..,..,.,.,,. 2..,,.,. 2010 12 3 1 7 1 17 1 17 2 18 2 21 1 22 1. 23 2. 24 3. 25 2 26 3 28 4 30 1. 31 2. 35 3. 37 3 41 1 41 1. 41 2. 45 4 3. : 50 2 53 1. 53 2. 58 3. 61 4 66 1 66 2 67 1. 67 2. 69 3.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Grundkurs Deutsch Lektion 1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Guten Tag! Ich heiße Yumi Park. 안녕하세요, 내이름은박유미입니다. Ich komme aus Korea. 나는한국에서왔습니다. Ich bin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 )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 ) 독일어권도시형태학의계보 3 독일도시형태학의시기구분 제 1 단계 (1890-1918) : 도시형태학의태동기 Otto von Bismarck 퇴임 (1890) 1 차대전종전 (1918) 빌헬름제국시대, 제국주의시대 (Zeitalter des Imperialimus) 제 2 단계 (1919-1933) : 도시형태학의정립기 Weimar 공화국시대 1 차대전후의과도기시절

More information

www.lig.co.kr Smart Invest 22 만화창업열전 2010년 5월 24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두산그룹편 연강 박두병 글 만화 유영수 미래경제 선도하는 바른 뉴스 경제신문 에는 미래가 있습니다. 에는 희망이 있습니다. 성공과 투자의 파트너 언제 어디서나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4) 5) 6) 7)

4) 5) 6) 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Output file

Output file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An Application for Calculation and Visualization of Narrative Relevance of Films Using Keyword Tags Choi Jin-Won (KAIST) Film making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1 3 4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1 3 4 제 26 회 한국어능력시험 The 26th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일반한국어능력시험 (S-TOPIK) 초급 (Beginner) B 1 교시표현 ( 어휘및문법, 쓰기 ) 수험번호 (Application No.) 이름 (Name) 한국어 (Korean) 영어 (English)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More information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14) 이성영 * < 次例 > Ⅰ. Ⅱ. Ⅲ. Ⅳ. Ⅰ. 들어가며..,..,.,., * 200 국어교육연구제 31 집,. ( ), ( ), ( ).,... 1).,,.,. Ⅱ. 전개방식의개념과성격 1. 전개방식의개념 1) 개념의혼란양상 1),.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201.. 2007 < > < >. < > - (2) - ( ) -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 > Ⅰ., 1. 1 2. 1 3. 2 Ⅱ. 1. 3 2. 3 3. 4 4. 5 5. 5 6. 6 7. 7 (1) 2015 7 (2) 2014 10 (3) 2013 14 8. (2015 ) 18 Ⅲ. 1. 29 2. 30 3. 31 4. 3 4 33 5. 35 6. 4 3+1 36 7. 39 8. 42 9.

More information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1두11266 청소년관람불가등급분류결정처분취소 원고, 피상고인 청년필름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변호사 장서연 피고, 상고인 영상물등급위원회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정률 담당변호사 허기원 외 1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1. 4. 20. 선고 2010누32237 판결 판 결 선 고 2013. 11. 14. 주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31335FB1C7B0E6C7CABFDC2E687770>

<31335FB1C7B0E6C7CABFDC2E687770> 에너지기후변화교육 4(2):203~211(2014) 203 초등학교 교과서 에너지 단원의 탐구활동과 시각자료 기능 분석 사례 연구 신명경 권경필 *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 This study aimed to analyze energy related inquiry activity and visual materials in elementary textbook.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배아복제논의에있어서단정적태도와 오류가능성인정태도 1) 유호종 * (ethics) (bioethics),,,........ (1) (2) (3) (4).. *,, 226 I. 서론.. 2004,.. 2004,.,,,. 1). 3 1) (Nature, Vol. 429(2004 ) www.nature.com). 227. 2004 11 19..,.. 2)..,...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이보고서는보건복지부에서주관하는국민건강증진기금에의해수행 된것이며, 이보고서에수록된내용은연구자개인적인의견이며보 건복지부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혀둡니다.

이보고서는보건복지부에서주관하는국민건강증진기금에의해수행 된것이며, 이보고서에수록된내용은연구자개인적인의견이며보 건복지부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혀둡니다. 이보고서는보건복지부에서주관하는국민건강증진기금에의해수행 된것이며, 이보고서에수록된내용은연구자개인적인의견이며보 건복지부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혀둡니다. 1 2 ɑ 3 SUMMARY 4 ɑ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q q 18 q q q q 19 q q q 20 q q q q 21 q q 22 q q q q 23 q q q q 24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