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 No.233 말씀의 방 말씀으로 함께 모인 젊은이, 여러분이 교회 마음으로 만나는 이야기 모든 것이 즐겁다 : 김선구 마태오 권두언 Empathy : 유인창 안사노 신부님 특 집 년 가을 직장인 만남의 잔치 (1) 여는 기사 당신의 빛으로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EC. 2015 No.233 말씀의 방 말씀으로 함께 모인 젊은이, 여러분이 교회 마음으로 만나는 이야기 모든 것이 즐겁다 : 김선구 마태오 권두언 Empathy : 유인창 안사노 신부님 특 집 1 2015년 가을 직장인 만남의 잔치 (1) 여는 기사 당신의 빛으로 "

Transcription

1 말씀으로 함께 모인 젊은이, 여러분이 교회 2015년 12월호 / 통권 제 233호 발행인 염수정 / 편집인 유인창 12 가톨릭 청년성서모임 Master Francke 사랑하는 그대여,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가져다주는 하느님의 은총이 나타났습니다. (티토 2,11) 특집 년 가을 직장인 만남의 잔치 특집 2 - Adieu! 2015

2 DEC No.233 말씀의 방 말씀으로 함께 모인 젊은이, 여러분이 교회 마음으로 만나는 이야기 모든 것이 즐겁다 : 김선구 마태오 권두언 Empathy : 유인창 안사노 신부님 특 집 년 가을 직장인 만남의 잔치 (1) 여는 기사 당신의 빛으로 : 편집부 (2) 현장 인터뷰 사랑의 초대 : 편집부 특 집 2 Adieu! 2015 (1) 여는 기사 끝없는 그분의 사랑은 : 편집부 (2) 총회 스케치(PDF) - 다시 또 한 걸음 : 편집부 (3) 센터 대표 이임사(PDF) - 저희와 함께 묵으십시오 : 정태진 세례자 요한 (4) 센터 대표 취임사(PDF) - 나에게 힘을 주시는 분 안에서 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 정진수 프란치스코 이모저모 지구봉사자미사 4지구, 6지구 우리는 하느님의 작품입니다 : 선교실 사랑나눔 (PDF) 말씀살기 (PDF) 로고스 찬가 : 최정환 미카엘 대림 제 1주간 독서 말씀 中 : 우선희 스텔라 Special thanks to (PDF) 샛별회 회원내역 (2015년 10월) 청년성서모임 알림방 2015년 편집부 후기 (PDF) 2015년 12월호 통권 제 233호 발행인 염수정 편집인 유인창 가톨릭 청년성서모임 서울 종로구 혜화동 대학로 156 가톨릭청소년회관 내 청년성서모임 , fax youthbible@catholic.or.kr 사랑하는 그대여,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가져다주는 하느님의 은총이 나타났습니다. (티토 2,11)

3 마음으로 만나는 이야기 모든 것이 즐겁다 김선구 마태오(창 525) 불꺼진 방, 나는 홀로 있다. 당신은 나를 바라보지 않는 것 같았다. 나를 제외한 모든 것이 즐거워 보인다. 촛불을 켜고 당신께 기도를 드린다. 그러던 중 알게 되었다. 당신은 항상 날 지켜봐주었지만 내가 당신을 바라지 않았다는 것을 나를 제외한 모든 것들이 한 곳을 바라고 서로 사랑하고 있었음을... 불꺼진 방, 이젠 슬프지 않다. 이제 나도 한곳을 바라보고 서로 사랑하고 있음에 이제 나도 모든 것이 즐겁다.

4 권 두 언 Empathy <응 <응답하라 1988>을 보고 있노라면 저 시절이 저렇게 옛날이었나? 싶다가도 대략 30년 전이라는 계산에 옛날이 맞구나! 하고 동의하게 됩니다. 그것은 마 치 1988년에, 30년 전인 1950년대를 돌아보는 것과 같은 것이니까요. 강산이 변해 도 세 번은 변할 만큼 아주 오랜 시간 아마도 전후 시대를 사셨던 분들이 <국제 시장>이라는 영화를 보면서 느끼는 것과 같은 것을 지금의 제가 느끼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역설적이게 들리겠지만, 그분들에게 그리고 제게 1950년 대와 1988년은 아주 친숙하고 가까운, 참 이질적이면서도 공감할 게 많은 시간들처 럼 다가옵니다. 지도신부 유인창 안사노 앞서 언급한 <응답하라>나 <국제시장>을 포함하여, 과거를 소재로 한 영화나 드 라마에서 자주 보게 되는 내용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부모님의 마음 이 아닌가 합니다. 예를 들어, <응답하라 1988> 5회에서는 이런 내용이 나옵니다. 시위를 하 다가 쫓기는 보라가 늦은 밤 어두운 곳에서 잠복하고 있던 형사들에게 연행이 됩니 다. 딸을 찾아 나선 엄마가 그 광경을 목격하고는 보라와 형사들 사이로 뛰어 들어 서는, 딸을 등 뒤로 감춰 보호하면서 양팔을 벌려 형사들을 가로막아 서서 제발 잡아가지 말라 고 눈물로 호소합니다. 퍼붓는 겨울비도 아랑곳 않고 매달리는 엄마를 쳐다보다가, 딸은 비에 흠뻑 젖은 엄마의 양말이 피로 물들고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급한 탓에 슬리퍼 차림으로 동네를 뛰어다니다가 다쳤음이 틀림없습니 다. 그 순간 보라의 표정에 수많은 격한 감정이 스쳐 지나갑니다. 창피함, 분노, 짜증, 원망 끌려가는 딸을 끌리듯 붙잡 고 엄마마저 떠나간 어두운 골목을 따라, 이제는 엄마가 된 딸의 독백이 흐릅니다. 자세한 대사는 기억나지 않지만 그때 엄마가 왜 그렇게 자신의 몸을 던져 딸을 구하려 했는지 이제는 알 것 같다는 그런 의미가 담긴 말이었습니다. 이렇듯 자녀가 자라서 부모님이 되고, 학생이 커서 선생님이 되고, 부하직원이 경력을 쌓아 직장상사가 되었을 때에야 비로소 부모님의, 선생님의, 선배님의 마음을 알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신앙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신앙생 활을 해나가면서 하느님의 마음을, 예수님의 마음을, 성모님의 마음을 점차 알아가게 되는 것, 그것이 바로 faith라고. 그 런 의미에서 faith는 empathy와 통합니다. empathy는 em과 pathos의 결합으로, 감정이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내가 느끼 는 것을 그도 느끼고, 또 그가 느끼는 것을 나도 느끼는 것. 성경을 읽을 때는 언제나 성경 본문의 이러한 기능, 끊임없는 질문 제기, 생명의 메시지를 전하고 독자들의 관심을 불 러일으키려는 의지 등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된다 신앙을 증언하며 결단을 촉구하는 성경 저자들과 대화를 나누고자 한다면 독자들은 끊임없이 자기 자신의 삶의 의미를 묻는 근본적인 질문들 앞에 서게 될 것이다. 성경의 신앙고백들은 모든 시대와 모든 장소에서 모든 사람들에게 건네지는 말씀의 전달자로 머물고자 할 뿐이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 刊, 주석 성경, pp *이 성경의 입문과 각주는 프랑스에서 펴낸 공동 번역 성경La Traduction Oecuménique de la Bible 을 바탕으로 합니다.) 이제 곧 2016년 새해를 여는 겨울연수를 시작합니다. 시대를 앞서 하느님을 만난 사람들의, 그리고 바로 하느님 그분의 마음을 내 안에서 함께 나누어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5 특집 년 가을 직장인 만남의 잔치 여는 기사 당신의 빛으로 편집부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고, 가을 단풍이 물들어가고 있는 가톨릭대학교 성신교정에서 가을 직장인 만남의 잔치가 열렸습 니다. 보슬보슬 내리는 가을비와 단풍잎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연수 이후 각자의 자리에서 삶을 살아가던 연수 생들과 연수봉사자들이 행복했던 연수의 기억을 떠올리며 감사를 드리는 시간, 2015년 가을 직장인 만남의 잔치가 시작되 었습니다. 1부 가을 연수의 기억 좋은 사람을 만나 함께 했던 좋은 경험을 되새기고 사랑을 나누는 것이 얼마나 즐거운 일인지, 모여드는 연수생들과 연 수봉사자들의 밝은 얼굴과 맑은 미소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1부 행사는 직장인 창세기와 탈출기가 나뉘어서 진행을 하 였습니다. 1부 행사의 시작은 연수에서 함께 했던 찬양을 부르는 것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유인창 안사노 신부님의 인도로 시작한 찬양은 일상생활로 다시 돌아가 각자의 자리에서 살아가면서 조금씩 희미해져가는 연수에서 나눈 사랑과 뜨거움이 다시 느 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그 시간이 많이 그리웠던 만큼, 유인창 신부님과 연수생, 그리고 연수봉사자들은 한마음이 되어 다 함께 큰 소리로 찬양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직장인 창세기 연수봉사자들은 연수를 받은 사람들만이 이해할 수 있는, 연수에 대한 주제로 연수에서의 기억을 떠올리는 뮤지컬 공연을 준비했습니다. 연수생들은 뮤지컬을 보며 연수봉사자들이 연수를 통해 전하고자 했던 하느 님의 사랑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연수봉사자들이 준비한 뮤지컬 공연 이후에는 율동 찬양과 찬양 나눔이 있었습니다. 찬양 나눔을 해주신 연수생께서는 창세기 연수를 받으며 느꼈던 하느님의 사랑과 삶 속에서 이 사랑을 간직하고 어떻게 살아가고자 하는지에 대한 찬양 나눔 을 하셨습니다. 직장인 탈출기에서는 연수생들의 찬양 나눔이 있었습니다. 연수가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되었는지, 그리고 연수 이후에 살아가고 있는 각자의 삶에 대해서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찬양 나눔을 통해 탈출기 연수에서 느꼈던 것을 다시 상기 시키고 연수 이후 다시 삶에 파견되어서도 연수에서의 기억을 잊지 않고 살아가기로 하느님께 다짐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 이었습니다.

6 2부 연수의 끝과 시작 만남의 잔치 2부는 가을 직장인 연수공동체가 한자리에 모여 미사를 봉헌했습니다. 앞으로의 삶을 다짐하듯 주께 가오 니 찬양을 부르며 미사를 시작했습니다. 미사를 집전하신 김경영 영주바오로 신부님은 연수 이후의 세상은 변한 것이 없 어서 지치거나 무기력해질 수도 있지만 만남의 잔치에서 힘을 많이 얻어갔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삶이 지칠 때면 연수를 기억하고 그 안에서 만난 하느님을 기억하며 일상을 잘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직장인 탈출기 연수를 지도해주신 허영엽 마티아 신부님께서 사랑은 기억하는 것이라 하시며 연수 이후에도 기억하고 기도하겠노라 말씀하셨습니 다. 강론을 마치고 그룹봉사자로서 말씀을 선포하고 있는 봉사자들에게 말씀의 배지를 수여하며 격려하고 축복하는 예식이 이어졌습니다. 미사를 함께 집전하신 유인창 안사노 신부님, 허영엽 마티아 신부님, 최광희 마태오 신부님, 김경영 영주바 오로 신부님께서 직접 봉사자 한 명 한 명에게 뱃지를 달아주시며 축복하셨고, 연수생들에게도 말씀의 봉사자로 선포되길 희망하는 씨앗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연수봉사자들은 당신의 빛으로 찬양을 부르며 연수생들의 앞으로의 발걸음에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아쉬운 마 음을 뒤로 하고 함께 해주신 하느님께 감사드리며 2015년 가을 직장인 연수가 모두 끝이 났습니다. 살아가면서 지치고 힘 들 때도 있겠지만, 연수에서 만난 하느님의 사랑을 떠올리며 힘내서 살아갈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사랑합니다. 청년성서모임 홈페이지 < 2015년 가을 직장인 만남의 잔치 와 관련된 현장 인터뷰 기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 다. (홈페이지 성서모임소식 말씀의 방 클릭!!)

7 특집 년 가을 직장인 만남의 잔치 현장 인터뷰 사랑의 초대 편집부 연수에서의 진한 여운이 채 가시기도 전, 설레는 마음을 안고 성서모임 만 남의 잔치를 찾았습니다. 신부님과 봉사자분들, 556차 연수생분들을 보니 오 랜만에 옛 친구를 만난 것처럼 반가웠고, 그분들과 인사를 나누는 내내 입가 에 미소가 떠나질 않았습니다. 창세기 연수에서부터 만남의 잔치까지의 과정을 담은 뮤지컬을 보면서, 그 저 가볍게 지나갈 수도 있었을 만남의 잔치라는 짧은 시간마저도 저희들을 위해 소중히 여기는 봉사자들의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 지난 연수에서의 영상과 그때처럼 크고 우렁차게 부르는 찬양은 연수 때에 느꼈 던 감동을 저에게 다시 한 번 되살아나게 해주었습니다. 저에게 창세기 연수 는 주님의 진정한 사랑을 깨달을 수 있게 해주고, 남을 사랑할 줄 알게 해 주는 계기였습니다. 그리고 만남의 잔치는 그것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주는 시간이었습니다. 신부님과 봉사자분들, 연수생분들...다시 만나기로 약속은 이 미 했지만 꼭 만남을 계속 이어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사랑합니다~ㅎ - 556차 창세기 연수생 모형준 라파엘 야훼이레! 희한하게도 탈출기 연수를 마친 후보다 요즘 야훼이레의 순간 을 자주 마주하게 된다. 마르코 그룹공부 때문에 참여하지 못할 뻔한 만잔에 날 초대해 주신 주님. 덕분에 만잔 가는 길 내내 가을비를 감상하며 주님의 이끄심 을 다시 한 번 묵상할 수 있었다. 신자들의 기도 로써 미사 전례에 참여하게 해주신 은혜.. 너무도 감사하다. 일요일 오후 3시, 제대 위에서 미사를 집전하시는 여섯 분의 신부님과 한껏 목청 높여 찬양을 하는 수많은 청년들. 주님은 어떤 분이시길래 우리 모두를 그 자리 에 모이게 하셨을까? 한창 바쁠 이 시간에 우리는 무엇 때문에 그 자리에서 2시 간 가량의 미사를 드리고 있었을까? 강론해주시는 김경영 영주 바오로 신부님의 메시지. 순수한 의도는 사랑할 때 나오는 것이다. 연수 때 주신 깊은 사랑이 남긴 강한 여운이 우리를 그 자 리로 이끌었다. 아니, 그분이 우리를 다시 보고 싶으셔서 부르셨다는 표현이 옳 을 지도 모르겠다. 내가 지명하여 불렀으니 너는 나의 것이다. 이사야서 43장 1절을 사는 순간이었다 차 탈출기 연수생 이은지 아가다 - 536차 마르코 연수생 임정택 프란치스코 하비에르

8 특집 2 - Adieu! 2015 여는 기사 끝없는 그분의 사랑은 편집부 우리 교회는 그리스도의 왕 대축일이 지나면 또 다른 새해를 맞이합니다. 교회력으로는 한 해를 마무리하고 아기 예수 님의 탄생을 준비하고 기다리는 대림 시기로 접어드는 것이지요. 아직 겨울을 알리는 찬바람은 소식이 없지만, 또 한 번의 그리스도 왕 대축일을 맞아 가톨릭 청년성서모임 센터는 2015년을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명 이상의 말씀의 봉사자를 양성해 왔습니다. 가톨릭 청년성서모임은 말씀으로 함께 모인 젊은이 여러 분이 교회 라는 슬로건을 걸고 교회의 청년들에게 하느님의 말씀을 맛들이고 올바른 신앙인의 길을 제시하는 청년 사목 의 겨자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청년성서모임에는 수많은 본당과 대학에서 성서공부를 통해 말씀을 전하는 성서 가족 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약 170여 명의 청년성서모 임 센터봉사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의 위치 에서 더 많은 젊은이들에게 신앙의 기쁨과 하느님의 사랑을 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올해로 43년을 맞는 청 년성서모임의 긴 역사 속에서, 청년성서모임 센터는 신부님 과 수녀님, 그리고 센터봉사자들을 주축으로 매년 2,000여 올 한해 역시 2015년 1월 시작된 542차 창세기 연수를 시작으로 지난 10월 25일에 파견된 557차 직장인 탈출기 연수까 지, 총 2,801명의 연수생과 봉사자들이 하느님의 말씀 안에서 파견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11월 23일, 이 모든 대장정을 마무리하며 센터봉 사자들은 올 한 해 베풀어 주신 하느님의 은총에 깊은 감사를 드렸습니다. 2015년 센터 대표 정태진 세례자 요한의 인사로 시 작된 이번 총회에서는 1부 순서로 올 한 해 청년성서모임을 위 해 각자의 자리에서 수고한 부서별 활동 보고와 부서 내에서 하 느님의 깊은 사랑을 나눴던 센터봉사자들의 모습을 돌아보는 시 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봉사자들의 봉사자 로 활동해야 할 센 터봉사자들의 근본정신을 다시 한 번 되새겼습니다. 센터봉사자 들은 새로운 한 해를 맞아 가톨릭 청년으로서, 그리고 말씀의 봉사자로서 우리들의 발걸음이 하느님을 향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았고, 앞으로도 더욱 책임 있는 말씀의 봉사자로서 살아갈 것 을 다짐했습니다.

9 끝으로 가톨릭 청년성서모임 대표신부님이신 유인창 안사노 신부님께서 다가오는 2016년에 우리 가톨릭 청년성서모임이 대외적으로 한층 더 성숙하는 해가 되길 바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우리 모두가 센터의 주인이라는 마음, 그리고 각 부서의 부장이라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센터봉사자가 되기를 당부하셨습니다. 이어진 2부 순서에서는 그리스도 왕 대축일 미사 봉헌과 함께 새 한 해를 이끌 임원진과 부장단 임명식이 있었습니다. 43년 동안 계속된 청년성서모임의 정신을 이어갈 임원진과 부장단을 향한 아낌없는 격려의 박수와 축복의 기도가 이어졌습 니다. 다가올 2016년에도 하느님께서 우리 가톨릭 청년성서모임과 함께해 주시기를 청원하며 미사를 드렸습니다. 교회력으로 우리는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였습니다. 대림 시기를 지내고 있는 지금은 이 세상에 오신 아기 예수님을 기 다리고 기억하는 시기입니다. 기다린다는 것 은 과연 무엇일까요? 기다린다는 것은 무작정 기다린다는 뜻이 아닌, 예수 님을 만날 준비를 하며 지낸다는 것이겠지요. 이렇게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우리는 또 다른 시작을 하려고 합니다. 하느님께서는 지 난 43년의 시간 동안 청년성서모임을 지켜주셨듯이, 아마 다가올 2016년에도 당신의 사랑을 아낌없이 베풀어 주실 것입니 다. 그 믿음으로, 어느 시인의 말처럼 주어진 길을 묵묵히 걸어가야겠습니다. 그분의 사랑을 아낌없이 나누며, 구원의 역 사를 향해, 그리고 종국에는 그분의 나라에서 모두가 만나기 위해서 말입니다. 지난 한 해,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리 고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10 특집 2 - Adieu! 2015 총회 스케치 다시 또 한 걸음 편집부 전례력의 마지막 주일인 그리스도왕 대축일을 맞아 가톨릭 청년성서모임 센터에서는 총회가 있었 습니다. 많은 센터 부서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지난 1년 을 돌아보고 앞으로 다가올 새해를 어떻게 보낼지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1 바쁘게 흘러갔던 한 해를 돌아보며, 다가오는 2016년 에도 기쁜 마음으로 봉사하는 봉사자가 되겠다고 다짐 해봅니다. 올 한 해 수고한 센터의 임원들과 각 부서의 부장들 에게, 그리고 2016년을 이끌어 갈 새로 임명된 봉사자 들에게 격려와 박수 또한 보냈습니다. 올 한 해 저희 안에 뜨겁게 함께해주신 하느님께 감사드리며, 모든 부서원들이 하나 된 마음으로 미사 를 봉헌했습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도 하느님께서 항상 함께해주시기 를, 저희 또한 더욱 낮은 자세로 주님의 길을 걸어갈 수 있기를 기도로 청해봅니다. 아멘. 사랑합니다.

12 특집 2 - Adieu! 년 센터대표 이임사 저희와 함께 묵으십시오 2015년 제 27대 센터 대표 정태진 세례자요한 (창 405) 또 다시 찾아온 겨울입니다. 익숙해질 법도 한데, 늘 어색하게 다가오는 추위는 항상 새 로운 마음을 지녀야 하는 우리에게 그 새로운 마음을 깨우쳐 주려고 찾아오나 봅니다. 그리 고 어느덧 1년이 지났습니다. 돌이켜보니, 우리네 삶의 한 페이지 같았던 1년입니다. 처음 취임사를 쓰며 약속했던 것들을 지키지 못한 부분도 많지만, 그래도 돌이켜보니 대표로서 많 은 사람들과 만날 수 있었던 부분이 행복합니다. 성서모임 안에서 웃고 울고 기뻐하고 슬퍼 했던 그 모든 순간을 담아낸 듯한 1년을 보내며 뒤돌아보니 사랑이 남은 것 같습니다. 사랑은 완전하게 묶어주는 끈입니다. (콜로3,14) 청년성서모임의 대표봉사자라는 직분으로 살아가면서 저에게 가장 중요했던 가치는 공동 체 였습니다. 세상에 기쁜 소식을 전하기 위해 모인 우리가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전하고자 하는 가치 는 그저 공허한 외침에 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작은 발걸음이지만, 공동체라는 가치가 센터공동체 안에서 조금 더 뿌리 내리기 위해 노력한 한 해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함께 해준 모든 센터 부서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비록 개인 적으로는 스스로에게 그리 좋은 평가를 줄 수 없는 1년이었지만, 어느덧 50년을 향해가는 가톨릭 청년성서모임에 꼭 필요 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어 많은 성서가족들과 나누고 싶었습니다. 나는 여러분을 기억할 때마다 나의 하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필리 1,3)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는 순간에 감사드려야할 분들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인간적으로 신앙적으 로 부족한 저를 지지해주시고 믿고 맡겨주시는 든든한 후원자 유인창 안사노 신부님께 먼저 감사를 드립니다. 더불어 성서 모임에서 많은 몫을 맡고 계시면서도 늘 성서가족들을 향해 인자한 웃음을 지어주시는 최광희 마태오 신부님, 오시자마자 성서모임의 모임 담당으로 항상 저희와 공감해주시고 사랑해주시는 김경영 영주바오로 신부님, 어머니처럼 챙겨주시는 히야친타 수녀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누구보다 어려운 몫을 선뜻 맡아주고 부족한 대표에게 큰 힘이 되어준 동관이형, 지 은누나, 유경누나, 진수 고맙고 사랑합니다. 각 부서의 부장으로, 실장으로 센터의 많은 일정을 함께 해주고 지탱해주는 성서모임의 최전선 각 부서 부장단 여러분, 여러분을 통해 정말 많이 배웠고 저를 되돌아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 고 저의 기도는 2016년에 누구보다 수고해줄 가톨릭 청년성서모임의 대표, 정진수 프란치스코와 임원진 및 부장단 여러분 에게 드리고 싶습니다. 사랑하는 성서가족 여러분, 부족한 대표를 위해 한 해 동안 많은 격려와 응원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웃고 함 께 보냈던 지난 시간들은 하느님이 저에게 주신 가장 큰 선물로 남을 것 같습니다. 이제는 다시 한 명의 말씀의 봉사자로 서 성서모임 안에서 충실히 살아가도록 하겠습니다. 하느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사랑합니다 세상은 마침내 평화의 동산이 될 것입니다. 또한 기억하십시오. 그 일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13 특집 2 - Adieu! 년 센터대표 취임사 나에게 힘을 주시는 분 안에서 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필리 4, 13) 2016년 제 28대 센터 대표 정진수 프란치스코 (창 437) 며칠 전에는 눈이 참 많이 내렸습니다. 제 연구실은 산꼭대기에 있는지라, 눈만 오면 퇴근은 할 수 있을지, 조난당하는 건 아닌지 걱정하면서 하루를 보내게 됩니다. 산 속에 소복이 쌓인 눈을 바라보다 보니, 유난히 눈이 많이 왔던 3년 전 산 속의 한마음 연수원이 생각나네요. 그 때 저는 513차 창세기 연수의 진행봉사자로서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겨울 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연수를 준비하던 어느 날, 봉사자들과 함께 혜화로터리 근처의 동 학이라는 민속주점에서 술 한 잔 기울이게 되었습니다. 살짝 취기가 올랐을 때, 저는 봉사 자 한명 한명에게 왜 청년성서모임에 있는지에 대한 이유를 물어보았습니다. 한명, 한명 그들이 세상 속에서 잃지 않고 소중하게 간직해왔던 따뜻함을 저에게 나누어 줄 때마다, 어느새 작아져 버렸던 저의 꿈들이 다시 제 마음을 꽉 채우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연수에서 받았던 전례카드 미션은 참 오래 걸렸지만, 그래도 생각보다는 빨리 실행할 수 있게 되었네요^^. 그 때 이후로 누군가를 만날 때 마다 그 사람 속에 숨어있는 하느님을 찾으려는 노력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가톨릭 청년성서모임에서 많은 봉사자들을 만나면서 느낀 것은, 그들 모두 하나 이상씩의 아름다운 모습을 갖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의자를 잘 나르거나, 말을 잘하거나, 기타를 잘 치는 것 같은 단순한 장점이 아닌, 누 군가 나에게 심한 상처를 주더라도, 그 모습 하나만으로 그 사람을 사랑할 수 있을 정도의 사랑스러운 모습들을 모두에게 서 찾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느님께서 보시기 좋게 창조하셨고 자신의 감춰진 사랑스러운 모습이 드러나는 곳, 그런 아름다운 곳인 가톨릭 청년성서모임에서 대표가 되었다는 것은 참 가슴 뛰는 일인 것 같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이렇게 당신의 모습으로 사람을 창조하셨다. (창 1, 27) 사실, 모두를 사랑하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저도 센터활동을 하면 서 몇몇 사람들을 미워도 했고, 하느님의 모습을 찾기를 그만두었던 사람들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타인에게서 사랑할 이유를 찾을 수 없 을 때, 자신으로부터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는 이유를 찾을 수 있는 곳도 가톨릭 청년성서모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말씀의 봉사자로서 우 리는 그룹원이 아무리 숙제를 안 해와도, 그룹봉사자이기에 사랑하려 고 노력하고, 얼굴도 이름도 모르는 연수생이지만, 연수봉사자이기에 사랑하려고 기도하니까요. 그렇게 말씀과 하느님을 통해 누군가를 사랑하려고 노력 하다보면, 발견하기 힘들었던 하느님의 모습도 결국엔 찾을 수 있기도 합니다. 아무튼, 저 에게는 이제 청년성서가족 모두를 사랑할 수 있는 충분한 이유가 생겼네요, 센터 대표가 되었으니까요. 나는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여러분 모두를 사랑합니다. (1코린 16, 24) 이제 성큼 앞으로 다가온 2016년을 앞두고, 더 많이 사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하느님, 그리고 유인창 안사노 신부님, 최광희 마태오 신부님, 김경영 영주바오로 신부님, 마리히야친타 수녀님께 정말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앞으로 가장 가 까이에서 제가 사랑할 임원진, 부장단 여러분들, 더 많은 사랑을 나눌 수 있는 청년성서모임 공동체를 함께 만들어 나갔으 면 좋겠습니다. 사랑합니다.

14 이모저모 4지구, 6지구 - 지구봉사자미사 우리는 하느님의 작품입니다 선교실 오래 전에 신부님과 함께 지구대표들이 센터경당에 모여서 각 지구의 대봉들을 위해 미사를 드렸습니다. 그렇게 작은 인원이 모여 기도하던 것이 2013년 봄 무렵부터는 상 하반기로 나누어 각 지구별로 본당 대표봉사자와 지구대표가 함께 모여서 어려운 점을 나누고, 서로를 위한 기도와 나눔을 하는 모임을 하기 시작했고, 최광희 마태오신부님이 모든 지구로 찾아가서 대봉들의 얘기를 들어주고, 응원과 위로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후 2013년 하반기부터는 봉사자들의 요청에 의해 미사의 형태로 바뀌게 되었고, 최광희 신부님과 김경영 신부님이 각 지구를 나누어 찾아가시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본당 대표봉사자뿐만 아니라 최전선에서 성서의 씨앗을 심으며 말씀대로 살아가고 있는 그룹봉사자들과 그룹원이 함께 성서가족 미사를 하기 시작한 것이 지금의 지봉미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마치 쌀 이름처럼 들리는 지봉미(지구봉사자미사)는 넓은 평야 속 알알이 여무는 벼처럼 성서가족들이 함께 준비하고 나누 며 풍성해지고 조금씩 서울교구 곳곳을 향해 복음화에 가까운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6지구 지구봉사자 미사, 야훼 이레 - 주님의 산에서 마련된다. (창세 22,14) 6지구에는 열 개의 본당에서 성서가족들이 사랑의 공동체를 이루고 있습니다. 본당에서 는 4년 정도 대표를 했지만, 지구대표가 된 지는 몇 개월이 채 지나지 않았기에 6지구 성서가족 미사 준비에 많은 걱정이 앞섰습니다. 하지만 미사드릴 본당이 곧 정해지고, 사전 준비를 하기 위해서 한 자리에 모인 본당 대표 부대표들의 놀라운 재능으로 정말 아 름다운 말씀카드와 미화물들이 완성 되었습니다. 주님께서는 우리 각자에게 달란트를 주시 어 함께 공동체를 이루었을 때 완전해 지도록 기적을 베푸시며 모든 것을 마련해 주신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신부님에게 말씀 카드를 받고 환희 웃으며, 혹은 약 간은 멋쩍은 표정을 지으며, 율동 찬양을 따라하는 지구 가족들을 보니, 가슴이 벅차고 이 자리에 있음에 너무나도 행복했습니다. 당신의 작품인 우리들의 이러한 모습을 보고 계시 는 주님께서는 얼마나 더 기쁘고 행복하실까요. 다양한 유혹이 있는 일상에서, 우리 성서가족들이 오늘의 미사를 기억하고 말씀과 함께 선행을 하며 살아가기를 희망합니다. 사랑합니다 - 6지구 대표봉사자 염영숙 글라라 (창 479)

15 찬미예수님! 2015년 11월 19일, 저희 본당에서 6지구 성서모임 가족미사가 봉헌되었습니다. 가족미 사 장소로 저희 본당이 선정된 후, 사실 많은 부담이 되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괜히 일 크게 벌리는 거 아닌가 라는 생각이 컸던 것 같습니다. 일 년에 두 번 있는 행사를 저희 본당에서 한다는 점은 분명 큰 영광이었지만, 한편으로는 성서가족 여러분들 께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강박감이 더 컸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단순히 지구 성서가족을 저희 본당으로 초대하는 것일 뿐인데, 그때는 그리 편하게 생각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미사를 준비하는 동안 과제에 치이고, 시험과 취업 준비에 치이느라 정신없는 와중에 지구 대표봉사자를 비롯한 많은 봉사자들이 도와주셔서 큰 힘이 됐습니다. 당일에는 음향 준비가 예상만큼 원활히 되지 않았음에도 반주자 분들이 불편한 기색 없이 좋은 반주를 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무엇보다도 많은 성서가족 분들이 함께 해주셔서 기뻤습니 다. 50명이 넘는 분들이 함께해 주셔서 살~짝 과장하면 본당 대성전이 꽉 차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했던 모든 분들께도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리며 모두가 함께 어울릴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성서가족이 함께했던 목요일 밤의 미사는 저에게는 큰 울림을 주었습니다. 평소 습관적으로만 미사를 대해 왔었던 것이 한 본당의 대표봉사자로서 부끄럽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 안에서 제가 느낄 수 있었던 것은, 이번 미사에서 받은 주님의 은총을 오랫동안 이어가면서 그것을 성서를 공부하려고 하는 분들께 해주는 것이 저의 임무가 아닌가 싶습니다. 보다 많은 청년들이 주님의 말씀을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그 안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한하니까요. - 6지구 방학동 대표봉사자 강대일 마르코 (창 546)

16 4지구 지구봉사자 미사, 하느님 나라가 가까이 온 줄 알아라. (루카 21,31) 11월 27일. 찬바람 쌩쌩 부는 불타는 금요일 저녁, 성신여대입구역에서부터 펼쳐지 는 눈부시고 화려한 거리 - 그 끄트머리에 조용하게 우뚝 서 있는 돈암동 성당 안은 성 서가족들을 맞을 준비로 분주했습니다. 돈암동 대표봉사자(이하 대봉)의 오르간과 가회 동 대봉의 플루트, 그리고 종로 본당 창세기 그룹원의 바이올린 연주가 첫 만남으로도 환상적인 화음을 맞추고 있었고 성전 안은 초대받은 4지구 성서가족들로 하나 둘 채워지 고 있었습니다. 최근 새 가족이 된 종로를 비롯해 가회, 길음, 돈암, 세종로, 석관, 성 북, 장위, 혜화... 특별히 성신여대 성서가족들도 함께 해주며 우리가 모두 같은 결 을 지닌 사람들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미사 중 짧은 나눔 시간에는 그날 복음에 나온 구절처럼, 무화과 잎 같은- 아직 연수도 다녀오지 않은-창세기 그룹원들의 순 수한 고백 속에서 하느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 고도 느꼈습니다. 이 날 오신 형제님들과 김경영 영주바오로 신부님이 힘을 합쳐 한 명의 형제님을 위해 열댓 개의 계단을 부축해 성전으로 올리고 내리는 순간은 오래도록 따뜻한 장면으로 남습니다. 그날 휠체어를 타고서 참석 해주신 길음동 안드레아 형제님의 짧은 후기로 그 기쁨을 대신합니다. 우리 성당에서 드리는 미사도 정말 좋지만 어제 참례했던 성서모임 미사도 색다르고 더 마음속에 와 닿는 게 큰 것 같았어요. 보편지향기도 대신 드렸던 자유기도시간에 엄청 떨리기도 했지만 하고 나니 너무 좋더라구요. 성가 부르는데 바이올린과 플루트 연주도 정말 아름다웠어요. 이 미사 참례할 수 있게 알려주신 글라라 누나(길음동 대표봉사자)께 감사드려요. 그리고 많은 대표봉사자분들 얘기 들어보니 그 직책이 얼마나 대단하고 힘든 점도 많고 수고하시는지 알게 됐어요. 정말 존경스럽고 기도 많이 할게요. - 4지구 미사 후 길음동 이정복 안드레아가 보낸 문자 중에서 지구 대표봉사자 김정은 로사 (창 269) 대표봉사자 미사에 갔다가 우연히 지구 대표봉사자이신 로사 언니에게 가브리엘라, 이번 지구미사 돈암에서 드리는 게 어떨까요? 라는 제안에 네~ 좋아요! 신부님께 여 쭤볼게요. 라며 덜컥 대답한 것을 계기로 지구미사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막 막했던 미사 준비였지만 장소가 정해지고 미사통상문과 독서, 복음, 성가 등을 정리하며 차근차근 준비되어갔고, 로사언니와 함께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하나씩 마련되어졌습니 다. 또 본당의 많은 그룹원들과 그룹봉사자, 신부님 수녀님의 도움으로 성서가족 미사가 저 혼자가 아닌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준비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가회동의 대표봉사 자가 플루트 연주를 해준다는 소식에 종로본당 형제그룹원에게도 바이올린 연주를 부탁 했고, 두 분 덕분에 아름다운 음악으로 더욱 풍성한 미사를 봉헌할 수 있었습니다. 미사를 봉헌하는 동안 자신을 소개하며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때 로는 힘들고 지치지만 그 안에서 각자의 하느님을 만나는 모습을 나눌 수 있었고, 우리 모두가 그렇게 각자의 자리에서 성서를 통해 하느님을 알아가며 살아간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하고 기쁜 일인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속에서 환희 웃는 사람들의 모습에 우리가 성서 안에서 하느님을 만나고 닮아가며 그분의 향기를 내뿜는 아름다운 사람들이 되어간다는 느낌을 받았고, 저 또한 주님을 닮아갈 수 있는 힘을 또 한 번 얻어가는 자

17 리였습니다. 4지구 봉사자 미사를 준비하며 채워주시는 하느님 을 만났고, 미사를 봉헌하고 성서가족들을 만나며 함께하시는 하 느님 을 만났습니다. 또 어떤 하느님을 만나고 전할 수 있게 될지 행복한 앞날을 기대해봅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모습으로 주님을 만나고 사랑을 전하는 성서가족 여러분들 사랑합니다.^^* - 4지구 돈암동 대표봉사자 윤원경 가브리엘라 (창 492)

18 사랑의 나눔 있는 곳에 로고스 찬가 최정환 미카엘 (창 477) 어느덧 12월입니다. 얼마 전에는 첫 눈이 내렸고 점차 날씨가 추워지고 있습니다. 추운 날씨를 피해 지하철에 몸을 실은 채 제가 좋아하는 성가인 <로고스 찬가>를 듣다가 문득 한 가지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 추운 날씨처럼 당신을 향한 저의 마음이 무디어지고 따뜻함을 잃어가는 것은 아 닌지 말입니다. 성서 말씀을 배우면서 항상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주 하느님 당신만 보겠다는 다 짐을 했었는데 그러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다시 하느님을 따르고자 다짐과 함께 용기를 가져 보려 합니다. 저는 성서 공부를 대학교에서 시작했었습니다. 하느님의 말씀을 믿고 따르는 성서모임 가족과 함 께 캠퍼스 안에서 자주 나눔을 가지고 기도하였습니다. 주님의 헌신과 사랑에 대해 배우면서 주님 의 현존하심을 느낄 수 있었고 매사에 감사할 수 있었습니다. 성서가족의 소중함을 알게 된 시간이 기도 했지요. 하지만 졸업 후 새로 시작한 사회생활은 녹록하지 않았습니다. 회사는 저에게 일의 가치를 알게 해주고 일의 성취감도 느끼게 해주었지만 동시에 높은 업무완성도를 요구했고 부족함이 많은 저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기 어려웠습니다. 조금씩 지쳐가면서 저의 현실과 당신 말씀과의 거리감을 느껴지기 시작했고, 마음 속 한 편으로는 불편함을 느끼곤 했습니다. 그 런 의미에서 <로고스 찬가>는 한 줄기 빛 같이 저에게 와 닿은 성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고스 찬가>는 요한복음서의 말씀을 담고 있는 성가입니다. 요한복음서는 다음과 같이 시작합니다. "한 처음에 말씀이 계셨다. 말씀은 하느님과 함께 계셨는데 말씀은 하느님이셨다. 그 분께서는 한 처음에 하느님과 함께 계셨다. 모든 것이 그분을 통하여 생겨났고 그 분 없이 생겨난 것은 없다. 그 분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그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었다." (요한 1,1~1,4) 로고스 찬가를 들을 때마다 어려운 때일수록 주님 말씀 안에서 의지해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고는 합니다. 말씀은 곧 주 하느님 당신이기 때문이지요. 다가올 성탄절은 <로고스 찬가>의 가사처럼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계심을 나타내주시는 날이기도 합니다. 아기 예수님의 탄생을 기다리는 대림시기에 다시금 로고스 찬가를 부르며 당신에 대해 묵상하고 기도할 수 있는 시간을 가 지도록 하고자 합니다. 사랑합니다.

19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계셨네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네 그분 그리스도 이시네 한처음 온 천지가 창조되기 전부터 말씀은 하느님과 함께 계셨네 그분과 같은 분이시네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계셨네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네 그분 그리스도 이시네 모든 것 말씀통해 생겼네 생겨났네 모든 것 말씀통해 생명을 얻고 그분 우리의 빛이시네

20 말씀 살기 대림 제1주간 독서 말씀 中 네가 부르짖으면 그분께서 반드시 너희에게 자비를 베푸시고, 들으시는 대로 너희에게 응답하시리라. -이사 30,19- 우선희 스텔라 (창 538) 저는 주님에게 사랑받고 있는 자녀이지만, 왠지 모르게 주님 앞에서는 자신 없는 자녀라 생 각합니다. 세례를 받은 지 이제 9년이 되었지만, 성당에서 활동을 해본 적도 없고 6년가량은 냉 담인 상태로 지내던 부끄러운 시간이 있었습니다. 냉담이던 시기에 친한 친구 덕분에 성서모임 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저는 스스로 자신도 없고, 자격도 없다고 생각하여 거절했었지만 결국 창세기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신기하게도 같이 창세기공부를 한 그룹원이 이제 막 교리 를 듣고 있는 예비신자였고 저는 그 없던 자신감을 그 자매님과 함께 채워갈 수 있어 너무 좋았 습니다. 그렇게 조금 주님과 가까워졌다고 생각했을 때 창세기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이제 막 주 님을 알아갔으나 아무것도 몰랐기에 저는 두려웠습니다. 아는 것 없고 주님을 위해 무언가 한 것도 없다는 생각으로 연수에 들어가니 마치 낙하산으로 입사한 직원이 된 기분이었습니다. 그 래서 무언가 하게 될 때면 나서지 못하는 것은 물론 뒤로 도망가려하고 혼자 계속 걱정만 하며 연수에 참여하고 있었습니다. 하루는 그런 생각의 연장선으로 신경쓰이는 일이 생겨 밤에 잠도 못자고 누구한테 말도 못하고 엄청 끙끙거렸는데 다음날 아침 식사시간에 마치 제 고민을 알고 있던 것처럼 어떤 자매님이 그 걱정이 엄청 우습고 바보같았다는 것을 말해주었습니다. 저는 덕분에 다시 마음이 편해졌고 덕분에 남은 연수기간 조금은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제가 처음으로 주님께서 바로 응답해주신다는 것을 느낀 곳이 창세기공부와 연수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바로 연수봉사도 하며 응답에 더욱 가까이 갔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연수봉사도 그룹공부도 못하고 고시준비만 몰두한다는 핑계로 미사도 종종 빠지며 부끄럽게 지내고 있 었습니다. 그러던 중 너무 오랜만에 처음 가보는 성당에서 평일미사를 드리게 됐었습니다. 사실 많은 걱정을 했었습니다. 가장 먼저 했던 걱정은 갔는데 아무도 없고 나 혼자면 어떻게 하지? 였습니다. 그런데 성당이 보일 때쯤 사람들이 많 이 모여 있었는데 알고 보니 장례미사를 앞둔 유가족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유가족이 아니어도 고해성사를 보고 미사 를 참석해도 되는지 걱정했으나, 수녀님의 도움으로 고해성사를 보고 구석에서 미사를 드렸습니다. 미사 도중 유가족이 아 니라는 이유로 흐르는 눈물도 몰래 닦아내며 누가 볼까 하는 마음으로 미사를 드렸습니다. 미사를 드리기 전부터 미사 도 중까지 걱정이 많았습니다. 너무 오랜만에 가는 성당이라 혹시나 실수는 하지 않을까, 장례미사인데 아무도 모르는 내가 함께 해도 괜찮은 것인가 라는 등 많은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거기에는 저와 비슷한 자매님들도 있었으며 그들 또한 유가족을 모르지만 그들과 함께 슬픔을 나누고, 그들을 위로를 해주던 모습을 보며 내가 또 괜한 걱정을 했구나. 생각 했습니다. 그날을 통해, 저는 그 때 다시 한 번 하느님께서는 모두 받아주시고 사랑해주시고, 보살펴 주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주님의 자녀인 것이 너무 자랑스러우며 감사하고, 행복해서 제 견진 대모에게 느닷없이 감사와 사랑의 문자를 했었습니다. 늘 그렇게 하느님께서는 사랑해주시고 함께해 주신다는 것을 그리고 모든 부르짖음에 응답해주신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 다. 모든 부르짖음을 듣고 자비를 베풀어 주시고 응답하시는 주님의 자녀라는 것을 기억하며 앞으로 주님의 뜻 안에서 살 아갈 수 있기를 간절히 청합니다. 아멘

21 Special thanks to 대치4동 청년성서모임 저는 제가 다니던 대치4동 본당에서 청년성서모임을 할 수 있게 해준 봉 사자 형, 그룹원들, 본당 주임신부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제 가 창세기 연수를 다녀온 지도 몇 년이 흐른 것 같습니다. 본당 주임신부님의 지원이 없었다면 창세기 성서공부와 연수를 다녀오지 못 했을 것입니다. 창 세기 그룹 공부를 하고 바로 연수에 가지 못했지만, 나중에라도 연수를 가기 로 한 것은 잘한 선택인 것 같습니다. 늦게라도 연수를 갈 수 있게 용기를 준 친구와 창세기 연수를 다녀와서 좋은 얘기를 많이 해준 주일학교 교사들 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본당 청년성서모임에서 저희들끼리 나 눔하고 공부했던 내용들을 신부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정리하니 창세기의 더 깊은 내용을 알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말로만 들었던 3박4일동안 창세기 연수를 받으면서 제 자신과 주님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많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연수를 통해 신앙적으로 더 성장하도록 도움을 준 대치4동 본당 주임신부님과 그룹에 감사드리고, 저는 지금 한국을 떠나 살고 있지만 본당에서 받은 사랑을 기억하며 타국 땅에서 즐겁게 살아가겠습니다. From. 이종봉 바오로 (창 502) Special thanks to 지구를 지키는 본당 선교실에게 6년간 몸담았던 센터 선교실을 떠나 캐나다에 온지도 벌써 3개월이 되었네요. 센터 부서원으로 있을 때는 익숙해서 잘 몰랐었 는데 선교실은 저에게 참 많은 것을 가르쳐주었던 것 같아요. 늘 저밖에 모르던 이기적인 제가 쉽지만은 않은 대봉역할을 견뎌내는 언니오빠들을 보면서 처음으 로 각 본당 대봉과 그곳의 성서모임을 위해 간절히 기도를 했었지요. 시간이 지 나고 보니 그동안 만남의 잔치때마다 했던 대표선서식과 그때마다 받은 많은 초 들이 의미가 없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대표자리와 선교실은 나 약한 저를 늘 말씀안에 머무르게 해주었어요. 선교실 마지막 모임때 받은 캐나 다 말씀의 봉사자 파견장 선물은 참으로 부담스럽지만 감사한 것이라 출국할 때 가져와서 지금도 제방 책상위에 고이 모셔놓고 있답니다. 저는 지금 캘거리에 하나뿐인 한인 성당인 성 안나 성당에 다니는데요, 한국 에서 떠나올 때만 해도 여러분의 파견장을 받고 호기롭게 캐나다성서모임을 만들어 꼭 봉사하겠다고 했는데 이곳에 와서 치열하게 살다보니 아직은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있어요. 하지만 몇 안 되는 청년들 속에서 함께 성경을 읽고 나누는 이니띠움 란 단체 에 속해진 것은 우연이 아니라 분명 하느님의 뜻일 거예요. 이곳에서 지내다 보니 자꾸만 성서모임에서 익숙했던 소중한 것들을 자꾸 잊게 된다고 선교실 언니오빠들에게 투정을 부렸을 때 다른 건 다 잊어도 하느님과 말씀만 잊지 않으면 된다. 는 격려가 얼마나 큰 위로가 되었는지 몰라요. 감사합니다. 먼 곳에 있지만 저 또한 기도로 새실장 송이언니와 각 지구대표님들~ 여정에 함 께하고, 또 언젠가는 꼭 꽃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아름다운 말씀의 봉사자가 될게요! 타지에 있는 캘거리 지구대표를 위해 가 끔 기도 해주시고 sns로 자주 연락하자구요~~ 신부님들, 수녀님도 너무 뵙고 싶고 멀리서 전해주시는 안부 늘 감사합니다. 또 철 부지인 저를 본당선교실을 통해 이렇게 성숙해질 수 있게 해주신 나의 하느님께도 참 많이 감사드립니다^^ 다가올 성탄 축하드리 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사랑합니다 여러분을 위하여 기도할 때, 여러분에게 내린 하느님의 넘치는 은총을 생각하며 여러분을 그리워 할 것입니다. 이루 말할 수 없는 선물을 주시는 하느님께 감사드립니다. (2코린 9,14-15) From. 강누리 요안나아르크 (창 405)

22 샛별회 후원 내역 (2015년 10월 1일 ~ 10월 31일) 강경모 (토마스) 10,000 강새별 (카타리나) 5,000 고수민 (글라라) 10,000 고혜진 (그라시아) 10,000 곽란영 (율리아) 10,000 곽서연 (로사) 30,000 곽진영 (루치오) 10,000 구경혜 (크리스티나) 30,000 구나연 (루시아) 30,000 권오상 (크리스티나) 50,000 김가영 (실비아) 10,000 김건우 (가브리엘) 20,000 김규빈 (엘리사벳) 10,000 김나영 (세실리아) 10,000 김나현 (헤드빅) 20,000 김덕권 (그레고리오) 10,000 김도형 (사라) 5,000 김동관 (베드로) 10,000 김동수 (베드로) 5,000 김레나 (레나) 10,000 김명훈 (다니엘) 10,000 김문선 (베로니카) 10,000 김미야 (앨리스) 20,000 김민경 (미카엘라) 20,000 김민성 (도미니꼬사비오) 5,000 김민영 (요한데레사) 10,000 김보린 (젬마) 10,000 김부현 (레오) 30,000 김석 (마르코) 10,000 김성용 (세례자요한) 5,000 김소현 (안젤라) 30,000 김시진 (안젤로) 10,000 김아인 (마리아) 20,000 김영중 (사도요한) 5,000 김용미 (세실리아) 30,000 김인철 (레오나르도) 50,000 김재근 (바오로) 50,000 김정은 (로사) 20,000 김정현 (한나) 100,000 김지은 (레베카) 5,000 김현식 (바오로) 30,000 김현주 (스텔라) 1,940,000 노나영 (세실리아) 5,000 노승혜 (데레사) 5,000 문규리 (테오도라) 5,000 문미영 (수산나) 10,000 문지영 (라우렌시아) 50,000 민지혜 (클라릿다) 10,000 박기윤 (토마이스) 10,000 박선영 (마리아) 20,000 박소라 (세실리아) 10,000 박수인 (아가다) 30,000 박슬기 (실비아) 5,000 박웅배 (마르티노) 10,000 박유현 (요세피나) 10,000 박은영 (베로니카) 20,000 박정아 (카타리나) 10,000 박정화 (제노베파) 10,000 박태욱 (데메트리오) 50,000 박혜진 (스텔라) 20,000 방인성 (대건안드레아) 30,000 배중건 (토마스베켓) 50,000 백종민 (베드로) 30,000 소희연 (루시아) 1,000 손민정 (요안나) 31,000 송경희 (헤드비제스) 20,000 송인강 (루시아) 10,000 송진영 (안젤라) 10,000 신준성 (안토니오) 5,000 신지숙 (세실리아) 5,000 신희웅 (사무엘) 30,000 안세령 (로사) 10,000 안유경 (까리따스) 10,000 안준환 (가브리엘) 20,000 양서희 (카타리나) 5,000 양세미 (세실리아) 20,000 오상희 (마르첼리나) 5,000 오지희 (율리아) 5,000 유경남 (바오로) 10,000 유수진 (루시아) 30,000 유유리 (아녜스) 50,000 유인창 (안사노신부님) 100,000 유지상 (스텔라) 10,000 윤민정 (비아) 10,000 윤석기 (바오로) 70,000 윤지은 (다미아나) 5,000 이금란 (세레나) 10,000 이동명 (바오로) 10,000 이상진 (글라라) 30,000 이선 (로사) 50,000 이승은 (소화데레사) 50,000 이예진 (엘리사벳) 10,000 이용재 (유스티노) 30,000 이용훈 (프란치스코) 5,000 이유경 (마리아) 30,000 이유준 (요셉) 5,000 이제상 (정혜엘리사벳) 5,000 이주희 (마리아) 100,000 이준우 (라파엘) 20,000 이진호 (스테파노) 10,000 임승혁 (프란치스코) 5,000 장세진 (미카엘라) 10,000 전신 (안토니오) 10,000 정다솔 (세례자요한) 100,000 정민영 (엘리사벳) 50,000 정선아 (보나) 10,000 정준영 (베드로) 10,000 정진수 (프란치스코) 10,000 정태진 (세례자요한) 20,000 조민형 (바오로) 5,000 조성규 (세베리노) 50,000 조정아 (아델라) 30,000 주민경 (리디아) 5,000 지서인 (레지나) 10,000 차주연 (프리스카) 10,000 천은진 (마리아) 20,000 최광희 (마태오 신부님) 50,000 최유진 (이나) 10,000 최은진 (루시아) 30,000 최찬영 (요셉) 10,000 하세진 (루시아) 20,000 한지영 (세실리아) 3,000 한지원 (율리아나) 10,000 허선호 (파비아노) 10,000 현수정 (안젤라) 10,000 홍창주 (안토니오) 10, 차직창연수봉사자 67,310원 익명 5건 110,000원 132건 4,657,310 샛별회 후원금을 보내주시는 청년성서모임 가족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샛별회 후원에 대한 기부금 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youthbible@catholic.or.kr이나 센터[02] 로 연락바랍니다. (이름, 세례명, 주민등록상 주소, 주민번호, 연락처, 영수증 받을 방법 등 기재)

23 청년성서모임 알림방 겨울 연수 일정 2016년 1월 7일부터 2월 21일까지 창세기 4회, 탈출기 1회 마르코 1회, 총 6번의 연수가 의정부 한마음수련원에서 있을 예정입니다. 연수생들을 보내시는 그룹봉사자 여러분들께서는 아래의 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고, 연수생들을 위하여 많은 기도 부탁드립니다. 558차 창세기 연수 1월 7일 - 10일 (목-일) 559차 창세기 연수 1월 14일 - 17일 (목-일) 560차 마르코 연수 1월 21일 - 24일 (목-일) 561차 탈출기 연수 1월 28일 - 1월 31일 (목-일) 562차 창세기 연수 2월 11일 2월 14일 (목-일) 563차 창세기 연수 2월 18일 - 21일 (목-일) * 파견미사 : 주일 오후 2시 30분 한마음 수련원 (연수원행 버스 : 오후 1시 동성고 앞에서 출발) 연수 이월에 대한 안내 1. 연수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참석하지 못할 경우에는 최소한 연수 2일 전 오후 6시까지 그룹봉사자가 센터 말씀의 방으로 직접 연락을 주셔야 이월이 가능합니다. 2. 이월은 1인 1회에 한하며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3. 접수 후 차수 이동은 특별한 경우에만 허락되오니 신청 전에 가능한 날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위 사항을 어길 때에는 자동적으로 불참 처리되고 연수비는 환 불되지 않으니 유의하세요. 샛별회 후원 계좌 연수원 건립기금을 포함한 지금까지의 모든 후원금은 샛별 회 로 옮겨지게 됩니다. 샛별회 에 대한 성서가족 여러분들 의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국민은행 (재)천주교 서울대교구 유지재단 우리은행 (재)천주교 서울대교구 유지재단 신한은행 (재)천주교 서울대교구 유지재단 센터 총회 소식 지난 11월 22일 센터 총회를 통해서 2016년을 이끌어갈 임원 진과 부장단이 선출 임명 되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수고해 준 임원진과 부장단에게 감사드리며, 새 임원진과 부장단은 다 음과 같습니다. 2016년 역시 주님과 함께 걸어가는 성서모임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기도 바랍니다. 대표 : 정진수 프란치스코 임원진 : 정태진 세례자요한(전대표), 장수아 리나, 주혜진 율리안나, 이종욱 바오로, 윤지혜 소피아 편집부장 : 차주연 프리스카 선교실장 : 김송이 율리엣따 대학 성서모임 대표 : 허성진 다니엘 찬양부장 : 고수민 글라라 연구부장 : 윤지은 다미아나 교육부장 : 이승기 빈첸시오아바울로 전례부장 : 안유경 까리따스 창세기 연수기획실장 : 이기선 카타리나 탈출기 연수기획실장 : 손동민 요한케티 마르코 연수기획실장: 최은진 루시아 직장인 창세기 연수기획실장 : 오수현 아녜스 직장인 탈출기 연수기획실장 : 민기혜 아녜스 <말씀의 방> 안내~! 가톨릭 청년성서모임 소식지인 <말씀의 방>은 매 달의 핵심적 인 성서모임의 행사와 소식 위주로 발간되며, 더 많은 소식과 풍성한 나눔은 홈페이지에 PDF버전으로 업로드 됩니다. 에 오셔서 <말씀의 방>이 전하는 하 느님의 말씀과 성서가족들의 사랑 작업을 함께 해 주세요. * 기존의, 연수 수료 후 <말씀의 방> 무료 발송은 1년에서 4개월로 바뀌게 되며, 4개월 이후 계속해서 우편 구독을 원하 시면 센터로 전화하여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독료는 1만 원 (1년)입니다 년 12월호 말씀의 방 업로드 말씀의 방 2015년 12월호 PDF파일은 홈페이지에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03083) 서울 종로구 혜화동 대학로 156 가톨릭청소년회관 내 청년성서모임 /

24 2015년 편집 후기 년 한 해 감사드립니다. 2015년에도 편집부였습니다! 성서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올 한해는 어떻게 보내셨는지요? 2015년 12월에도 어김없이 찾아뵙는, 저희는 편집부입니다. ^^ 2015에도 말씀의 방을 사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올 한해에도 성서모임에는 많은 일들이 있었는데요, 그 현장을 성서가족들에게 생생하게 전해드리기 위해서 저희 편집부도 열심히 이곳저곳을 뛰어다녔답니다. 누가, 어떻게 말씀의 방을 만들었는지 궁금하시다고요? 자! 그럼 이제부터 2015년 말씀의 방 과 함께 한 편집부원들과 말씀의 방이 만들어지던 그 순간들을 소개합니다. 내년에도 말씀의 방과 편집부 많이 사랑해주세요 편집부 2015년은 저에게 뜻 깊은 한해였습니다. 오랜만에 다시 본당에서 그룹봉사를 하였고, 더불어 연수봉사를 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역시나 봉사는 사랑을 주기위해 시작했지만 결과적으로 저에게 큰 힘이 되어주었습 니다. 그 안에서 받은 사랑을 실천하라는 뜻에서 이렇게 2016년도 부장이 된 것 같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만 가득 차있습니다. 예전에 마음 편히 와서 기도하고 나누었는데 이젠 선배부장님들처럼 잘 할 수 있을까라는 어리석은 고민만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말이든 행동이든 무엇이나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면서, 그분을 통하여 하느님 아버지께 감사를 드리십시오. (콜로 3,17) 이 구절처럼 이젠 어리석은 생각은 버리고 주님의 일을 하기 위해 모인 편집부 모두를 위해 열심히 기도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편집부를 통해 드러나실 주님을 생각하며 서로를 사랑하고 이끌어주는 저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편집부 모두 사랑하며, 편집부 흥해라ㅋㅋㅋ 그동안 수고하신 미카엘 아닌 김명훈 다니엘 오빠에게 감사하고, 2016년에도 함께해요!!! 2016년 편집부 부장 차주연 프리스카 (창 437) 임기의 마지막 말씀의 방 발송인 11월호 발송을 마치고, 제 마음에는 시원함과 아쉬움이 공존하였습니다. 세상일 에 쫓기며 어떻게 하면 발송작업까지 무사히 마칠 수 있을까 전전긍긍하던 시간들을 생각하면 시원하기도 하고, 좀 더 넓은 마음으로 부서원들을 잘 다독여가며 이끌어주지 못한 일들을 생각하면 아쉬운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밀알 하나가 땅에 떨어져 죽지 않으면 한 알 그대로 남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 (요한 12,24) 후기를 작성하면서 작년 이맘때쯤 임명장을 받으며 마음속에 새겼던 말씀을 다시 떠올려 보았습니다. 밀알이 되 도록 노력해야지. 하고 다짐했지만, 은연중에 밀알인척하면서 열매가 되고자하는 마음도 있었습니다. 내가 잘해내야 한다는 조바심으로 스스로와 주위를 더 힘들게 한건 아니었는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지나고 나니 이래저 래 아쉬운 마음이 더 크지만 그럼에도 감사할 수 있는 것은 부족했던 만큼 많이 배웠고, 익숙함 속에서 별다른 고민 없이 해오던 편집부 활동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귀한 시간들을 보냈기 때문입니다. 귀한 시간들을 보내고 다시 부서원으로 돌아가는 내년에는 편집부의 활동목표인 성서모임의 사목방향을 알리며, 말씀 선포에 유익 한 정보를 전달한다. 에 좀 더 가까운 편집부원이 되어 그로인해 감사할 수 있는 시간들이 더 많아지길 기원해봅 니다. P.S: 올 한해 크고 작은 실수에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주고, 도움이 필요할 때 마다 흔쾌히 함께 해준 모 든 센터 가족들, 항상 따뜻한 말씀으로 격려해주시고 부족함을 채워주신 신부님, 수녀님 그리고 한결같이 큰 힘이 되어준 두 차장 차주연 프리스카, 정선아 보나를 비롯한 미모의 편집부 가족들 모두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편집부 김명훈 다니엘 (창 444)

25 2015년이 하루하루 끝나가는게 느껴지니 매우 아쉽네요. 어느덧 청년성서모임과 인연을 맺은 지도 8년이고 편집부 활동을 한지도 7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네요. 제 20대의 절반을, 그리고 30대의 시작을 청년 성서모임 편집부와 함께 할 수 있어서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뭔가 매번 이 후기를 쓸 때마다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고 쓰고 있지만 성서모임, 그리고 편집부로 인해 저의 정신없고 바쁜 삶 안에서도 하느님이라는 뿌리가 흔들리지 않는 것 같아요. 매우 따뜻하고 활기찬 웃음이 넘치는 이 편집부가 계속 남아 있었으면 하는 바 램입니다. 그래서 다시금 선배로서 편집부에 찾아와 지금의 기억들을 다시 나누었으면 합니 다. 2015년에도 저와 함께 해준 편집부, 성서모임, 그리고 하느님~사랑합니다. 편집부 황희선 율리아노 (창 400) 이번 후기를 쓰면서, 그동안 나에게 청년성서모임과 말씀의 방이 어떤 의미였는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신앙을 갖고 하느님을 깊이 있게 만난 뒤로, 철없이 욕심만 많았던 저는 크게 바뀌었습니다. 나눌 줄 알게 되었고, 베풂의 즐거움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주 작은 재능이라 하더라도 그분께서는 기꺼이 받아주시며 아름답게 쓰신다는 것을 배웠 지요. 그 시간을 바로 이곳, 청년성서모임과 편집부에서 보낼 수 있어 정말로 행복했던 7년이었습니다. 정준일의 <새겨울>이란 노래의 가사에는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긴 잠을 자다가 깨어났을 때 즈음 / 푸르른 새 잎사귀와 분홍빛 꽃을/다시 새로운 시작 제게 2015년은 그런 한해였습니다. 내 안의 긴 잠을 깨우고,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새로운 시작을 향해 힘겹게 더듬어 나갔거든요. 서툴고 더딘 스물아홉을 살아가며 주님께 답이 무엇이냐고 원망했던 광야의 길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언제나 그렇듯, 그 원망마저 따뜻하게 답해주신 하느님이 계셨기에 조금은 버틸만한 2015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새겨울>의 또 다른 구절을 나누고 싶습니다. 후회와 눈물로 더럽혀진 나약한 아들의 귓가에 떨리는 목소리로 사랑한다, 사랑한다. / 다시 이 길 위에 서서 함께 걸어가자 /다시 새로운 시작 부족했던 참석률과 늦은 원고에도 묵묵히 버텨준 부원들과 늘 인자한 미소로 반겨주신 신부님과 수녀님께 감사 말씀 전합니다. 그동안 정말 감사했습니다. 사랑합니다! 편집부 윤이나 베로니카 (창 421) 이제 쌀쌀한 겨울이고, 2016년도 성큼 앞에 다가와 있습니다. 스스로 내려놓지 못한 것들이 너무나 많아서 어느 한 가지 일도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편집부에도 소홀해졌고, 하느님과도 멀어져있었습니다. 연초에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은 어느새 저만큼 사라져있었습니다. 같이 기도하고 나누면서 함께 말씀의 방을 만들고, 활동에 제대로 참여하지 못해서 정말 죄송한 마음뿐입니다. 그래도 변함없이 사랑을 베풀어주시고 보듬어주시는 편집부원들에게 미안하고 감사합 니다. 부족한 저를 많이 아껴주시고 사랑해주시는 모든 분들, 편집부 식구들, 세 분의 신부님과 수녀님 그리고 항상 저와 함께 하시는 하느님 아버지 감사드리고 사랑합니다. 내년에도 행복이 가득 넘치는 편집부였으면 좋겠습니다. 편집부 장예진 마리아 (창 437) 2015년을 시작하며 올해 어떻게 살아갈지 다짐을 적은지도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기가 와버렸네요. 마무리하는 시간은 또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시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처음 들어왔을 때는 정말 열심히 봉사하고 사랑해야겠다 라는 마음을 품고 있었는데, 삶을 살아가면 서 내가 생각했던 것만큼 사랑하지 못했고 봉사하지 못했던 지난 한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내년 이맘때 쯤 한해를 되돌아볼 때, 성서모임을, 그리고 편집부를 사랑하는 만큼 열심히 봉사했고 주님의 도구로써 충실한 삶을 살았다고 돌이켜볼 수 있는 한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부족한 저와 함께 해준 편집부원, 수 녀님, 신부님! 많이 부족한 모습을 보인 한해여서 죄송했고, 그래도 저를 봉사자로 써주시고 흔들릴 때 붙잡아주셔서 참 감사합니다. 그리고 정말 사랑합니다! 주님은 너를 지키시는 분. 주님은 너의 그늘 네 오른쪽에 계시다.(시편 121,5) 편집부 김덕권 그레고리오 (창 497)

26 제 입에서 원고 청탁 이나 마감 이라는 단어가 나올 때마다 지인들의 반응은 대개 비슷합니다. 아직도 편집부 활동을 하고 있냐 라는 낯 뜨거운 물음을 하곤 합니다. 제 불성실함을 꼬집는 것이겠지요. 그런데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니 비웃었던 사람들도, 부끄러움을 느꼈던 스스로도 참 어리석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네. 저는 아직 도 편집부입니다. 마감 때마다 함께하지 못한다는 미안함보다 스치듯 만나도 반갑게 인사해주는 예쁜 동생들을 보는 즐거움이 더 크다는 것이 저에게는 참 다행입니다. 그러고 보니 어느새 제가 큰 언니라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네요. 언니로 서 역할을 너무 못 하고 있으니 동생들의 뭇매를 맞아도 마땅합니다. 히히. 모두에게 미아안. 인생의 우선순위가 사소한 것부터 모두 직업적인 일에만 맞춰져버린 저는, 지난 1년이 꽤 고단한 일주일처럼 짧 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삶의 균형을 잘 이루고 있는 편집부원들의 건강한 소신이 마냥 부럽고 대단하게 느껴집니 다. 이렇게 특별한 사람들이 만들어 가는 편집부이기에 여전히 말씀의 방 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나 봅니다. 지금은 주일에는 일을 해야 하는 여건이지만, 다음해는 다를지도 모른다는 기대를 안고, 내년에도 모두에게 잘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편집부 이윤지 신시아 (창 449) 안녕하세요! 편집부 정선아 보나입니다. 편집부원으로 저를 소개하는 것이 아직도 어색하기만 한데 벌써 편집부 와 함께한 지도 햇수로 세 번째네요.^^ 올 한 해 제게 가장 많은 힘을 준 말씀구절을 소개하며 후기를 시작해볼 까 합니다. 하느님의 영광스러운 능력에서 오는 모든 힘을 받아 강해져서, 모든 것을 참고 견디어 내기를 빕니다. 기쁜 마 음으로. (콜로 1,11) 간혹 마음에 뿔이 솟을 때면 제게 힘을 주는 말씀구절을 마음속으로 되뇌며 마음을 다잡곤 했습니다. 마음이 어렵고 힘들 때 이런 어려움을 나눌 수 있는 곳이 있다는 사실 자체에서 많은 힘을 받기도 했습니다. 가끔은 시 간봉헌이 저를 지치게 하기도 했었지만 지금은 주일마다 혜화동으로 향하는 길이 굉장히 설레고, 그 안에서 받는 힘으로 새로이 시작되는 한 주를 더욱 활기찬 모습으로 맞이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본가가 먼 저에게는 언제나 서울고향집 같은 성서모임 안에서 성서가족으로 살아가면서 제가 받는 힘이 너무도 커서 항상 감사한 마 음과 미안한 마음이 드는 것 같습니다. 항상 큰 사랑 베풀어주시는 신부님들과 수녀님들께도 진심으로 감사 드리 며, 올 한 해 뜨겁게 함께해준 편집부원들에게도 고마움을 전합니다. 사랑합니다. 편집부 정선아 보나 (창 505) 2015년을 되돌아보면 저에게 편집부란 매순간 마음의 안식처와 같은 존재였던 것 같습니다. 매 년 말씀의 방, 편집부와 함께 하며 "그분은 커지셔야 하고 나는 작아져야 한다"(요한 3,30)는 말 씀을 체험하게 됩니다. 늘 제가 베푼 사랑보다 더 큰 사랑을 안겨주는 편집부에게 고마움을 전합 니다. 저희가 나누는 사랑이 머물지 않고 이웃에게 나누어져 사랑이 풍족해지길 기도합니다! 그리 고 앞으로도 이 몫을 더욱 기쁘게 받아들여 열심히 봉사하는 부원이 되길 노력하겠습니다:) 사랑 하는 편집부와 이번 2015년도 행복하게 마무리하게 되어서 기쁘고 감사합니다. 언제나 크신 자비 와 깊은 사랑으로 감싸주시는 주님께 감사드리고, 힘써주시는 세 분의 신부님, 수녀님, 다른 부서 원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사랑합니다! 편집부 박주현 레비나 (창 478)

27 또 다시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 그리고 한 해 동안 편집부를 통해 하느님께 받은 사랑을 감사 하는 마음을 전하는 시간이네요. 이번 후기를 떠올리며 문득 작년에는 어떤 마음으로 후기를 썼을까? 하는 마음이 들어 작년 말씀의 방을 둘러보았습니다. 그땐 편집부 활동을 시작할 때와 지금의 저를 떠 올려 보면 참 많은 것이 변한 것 같아요. 라는 표현을 썼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그 사랑과 감사함 이 부끄럽게만 다가오네요. 함께한 시간보다 부족하게도 함께하지 못한 시간들이 더 많은 것 같아 미안하고 죄송한 마음이 앞서는 것 같아요. 늘 그렇듯 부족한 저이지만, 늘 감싸 주시고 보듬어 주셔서 감사해요. 그리고 많은 것을 알게 해 주 고, 기다려 주신 편집부 가족들 정말정말 사랑합니다 편집부 백수현 마리아 (창 506) 편집부 후기를 쓰는 것도 어느덧 두 번째를 맞이하였네요. 아직도 입부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 데. 후기를 남기는 이 시점이 되어서야 올 한 해 동안 나는 무엇을 했나 뒤늦게 되짚어 보는 시간을 가 졌습니다. ^^; 이번 1년은 개인적으로 참 많은 변화가 있었고 또 시간이 많이 필요했던 해였던 것 같습니 다. 그래서인지 센터봉사자나 말씀의 봉사자로서의 활동을 거의 하지 못하고 소홀했는데 그저 묵묵히 돌아 온 탕자를 안아주는 아버지의 마음으로 따듯하게 대해준 편집부 부원들, 쭈뼛거리던 저를 늘 웃으며 반겨 준 성서모임 신부님들, 수녀님, 봉사자 여러분 모든 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내년에도 잘 부 탁드립니다! :) 그리고 2015년 <말씀의 방>을 통해 사랑 나눔을 해주신 모든 성서모임 가족 여러분! 고맙습니다. 하느 님이 각자에게 주신 사랑의 기억을 앞으로도 함께 나누어주시길 기도드립니다. 사랑합니다. 편집부 진효나 헬레나 (창 518) 편집부에 들어와 첫 번째로 후기를 쓰던 게 엊그제 같았는데 다시 2015년을 마무리하는 12월호 후 기를 쓰게 되다니 1년의 시간은 정말 빠른 것 같습니다. 지난 1년 동안 많은 일들이 빠르게 지나갔습 니다. 비록 개인적인 사정으로 편집부 활동을 휴식 아닌 휴식으로 1년이나 보냈다는 게 믿겨지지 않고 너무 빠르게 흐른 것 같아 아쉽기도 합니다. 바쁜 와중에 원고 청탁만이라도 참여하면서 멀리서라도 편 집부를 생각할 수 있었고 하느님을 느낄 수 있었던 것에 감사했습니다. 소중한 나눔으로 말씀의 방을 만들어주신 성서가족 여러분과 주말마다 시간내서 편집에 힘써주신 편집부 감사합니다! 오는 2016년에 는 편집부 안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기도할 수 있는 한 해가 될 수 있길 기도합니다. 사랑합니다. 편집부 최영지 아녜스 (창 497) 안녕하세요~ 2015년 편집부 신입부원 정용선 마르티노입니다! 바쁜 생활 속에서 들어오게 된 편집부는 저에게 또다른 소중한 인연을 맺게 해주었고, 연수봉사를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의 편집부 활동은 오히려 연수봉사를 할 때는 알지 못했을 것들을 느끼게 해주 었습니다. 뜨거운 사랑이 넘치는 순간을 카메라로 찍는 것. 좋은 글들을 더 예쁘게 다듬으려고 노력하고 고 민하는 것은 그룹원들과 연수생들을 생각하는 봉사자들의 마음과 같은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직 신입부원이라서 마음만 앞섰지 편집부에서 모든게 미숙한 저입니다. 하지만 더 열심히 해서 2016년에는 편집부원으로써 한사람 몫을 할 수 있는 제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사랑합니다 편집부 정용선 마르티노 (창 517)

28

29

30

31 편집부원 모두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편집부 식구들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시는 유인창 안사노 신부님, 최광희 마태오 신부님, 김경영 영주바오로 신부님, 마 리히야친타 수녀님, 늘상 시끌벅적한 편집부에게 따스한 미소로 반겨주시는 미야 앨리스, 말방 주소록 정리와 발송명단을 출력해주시는 여선 실비아 그리고 언제든지 필요한 도움을 주는 아리 유스티나에게 특별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또한, 편집부를 위해 도움을 주셨던 센터 식구들과, 성서가족들께도 감사와 사랑을 전합니다. 편집부에서는 새로운 성서가족들을 기다립니다. 청년성서모임 편집부에서는 새로운 신입부원을 기다립니다. 글쓰기, 편집, 사진, 취재, 발송 등 어떠한 것에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좋습니다. 편집부와 함께하고자 하는 마음 하나만 있다면 언제든지 지원해주세요. 연락 기다리겠습니다.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차례 1~3쪽 머리말 4 1. 계대 연구자료 7 가. 증 문하시랑동평장사 하공진공 사적기 7 나. 족보 변천사항 9 1) 1416년 진양부원군 신도비 음기(陰記)상의 자손록 9 2) 1605년 을사보 9 3) 1698년 무인 중수보 9 4) 1719년 기해보 10 5) 1999년 판윤공 파보 10 - 계대 10 - 근거 사서 11 (1) 고려사 척록(高麗史摭錄)

More information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 3 5.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개정 4

More information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 천 광 역 시 의 회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More information

11민락초신문4호

11민락초신문4호 꿈을 키우는 민락 어린이 제2011-2호 민락초등학교 2011년 12월 21일 수요일 1 펴낸곳 : 민락초등학교 펴낸이 : 교 장 심상학 교 감 강옥성 교 감 김두환 교 사 김혜영 성실 근면 정직 4 8 0-8 6 1 경기도 의정부시 용현로 159번길 26 Tel. 031) 851-3813 Fax. 031) 851-3815 http://www.minrak.es.kr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기사스크랩 (160504).hwp

기사스크랩 (160504).hwp 경향신문 / 2016.05.03(화) "갈등없는 성과연봉제 도입" 홍보하던 동서발전, 부당노동행위 정황 성과연봉제 노사합의안 찬반투표 당시 동서발전 울산화력본부 기표소 모습 공기업 발전회사 중 처음으로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에 대한 노사합의가 이뤄진 한국동서발전이 직원 들의 찬성 투표를 유도하기 위해 부당노동행위를 벌인 복수의 정황이 나왔다. 직원들에게 동의서를

More information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4. 신문 방송의 보도내용 등 제6 조( 조사지역) 제5 조에 따른 발생조사는 다음 각 호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한다. 1. 특정지역 : 명승지 유적지 관광지 공원 유원지 및 고속국도 일반국도 철로변 등 경관보호구역 2. 주요지역 : 병해충별 선단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4. 신문 방송의 보도내용 등 제6 조( 조사지역) 제5 조에 따른 발생조사는 다음 각 호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한다. 1. 특정지역 : 명승지 유적지 관광지 공원 유원지 및 고속국도 일반국도 철로변 등 경관보호구역 2. 주요지역 : 병해충별 선단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 시행 2015.9.9] [ 산림청훈령 제1262 호, 2015.9.9, 일부개정] 산림청( 산림병해충과), 042-481-4038 제1장 총칙 제1 조( 목적) 이 규정은 산림보호법 제3 장 " 산림병해충의 예찰 방제 에서 위임된 사항과 산림병해충( 이하 " 병 해충 이라 한다) 의 예방 구제를 위하여 병해충의 발생조사와

More information

김기중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의 위헌 여부.hwp

김기중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의 위헌 여부.hwp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와 그 위헌 여부에 관한 소론 - 서울고등법원 2011.2.1.자 2010아189 위헌법률심판제청결정을 중심으로 한국정보법학회 2011년 5월 사례연구회 2011. 5. 17.발표 변호사 김기중 미완성 원고임 1. 서론 헌법재판소는 2002. 6. 27. 99헌마480 전기통신사업법 제53조등 위헌확인사건에 서 불온통신 의 단속에

More information

Ⅰ- 1 Ⅰ- 2 Ⅰ- 3 Ⅰ- 4 Ⅰ- 5 Ⅰ- 6 Ⅰ- 7 Ⅰ- 8 Ⅰ- 9 Ⅰ- 10 Ⅰ- 11 Ⅰ- 12 Ⅰ- 13 Ⅰ- 14 Ⅰ- 15 Ⅰ- 16 Ⅰ- 17 Ⅰ- 18 Ⅰ- 19 Ⅰ- 20 Ⅰ- 21 Ⅰ- 22 Ⅰ- 23 Ⅰ- 24 Ⅰ- 25 Ⅰ- 26 Ⅰ- 27 Ⅰ- 28 Ⅰ- 29 Ⅰ- 30 Ⅰ- 31 Ⅰ- 32 Ⅰ- 33 Ⅰ- 34 Ⅰ- 35

More information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20학년도 6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제 교시 국어 영역 형 (A ) [ ~ 2] 다음은 교내 텔레비전 방송을 통해 진행된 학생의 발 표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안녕하십니까? 입니다. 오랜 시간 학교에서 교복을 입 고 생활하자니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그래서 교 복이 좀 더 편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됩니다. 현재 착용하고 있는

More information

래를 북한에서 영화의 주제곡으로 사용했다든지, 남한의 반체제세력이 애창한다 든지 등등 여타의 이유를 들어 그 가요의 기념곡 지정을 반대한다는 것은 더 이상 용인될 수 없는 반민주적인 행동이 될 것이다. 동시에 그 노래가 두 가지 필요조 건을 충족시키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래를 북한에서 영화의 주제곡으로 사용했다든지, 남한의 반체제세력이 애창한다 든지 등등 여타의 이유를 들어 그 가요의 기념곡 지정을 반대한다는 것은 더 이상 용인될 수 없는 반민주적인 행동이 될 것이다. 동시에 그 노래가 두 가지 필요조 건을 충족시키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제2 발제문 임을 위한 행진곡 의 문제점 임 과 새 날 의 의미를 중심으로 양 동 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 1. 머리말 어떤 노래가 정부가 주관하는 국가기념식의 기념곡으로 지정되려면(혹은 지정 되지 않고 제창되려면) 두 가지 필요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하나는 그 가요(특히 가사)에 내포된 메시지가 기념하려는 사건의 정신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

More information

2008.3.3> 1. 법 제34조제1항제3호에 따른 노인전문병원 2. 국민건강보험법 제4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요양기관(약국을 제외한다) 3. 삭제<2001.2.10> 4. 의료급여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의료급여기관 제9조 (건강진단) 영 제20조제1항의 규

2008.3.3> 1. 법 제34조제1항제3호에 따른 노인전문병원 2. 국민건강보험법 제4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요양기관(약국을 제외한다) 3. 삭제<2001.2.10> 4. 의료급여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의료급여기관 제9조 (건강진단) 영 제20조제1항의 규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시행 2010. 3. 1] [보건복지가족부령 제161호, 2010. 2.24, 일 보건복지가족부 (노인정책과) 02-2023-85 제1조 (목적) 이 규칙은 노인복지법 및 동법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1조의2 (노인실태조사) 1 노인복지법 (이하 "법"이라 한다)

More information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시행 2012.2.5] [보건복지부령 제106호, 2012.2.3, 타법개정] 제1조(목적) 이 규칙은 노인복지법 및 동법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1조의2(노인실태조사) 1 노인복지법 (이하 "법"이라 한다) 제5조에 따른 노인실태조사의 내용은 다음 각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4) 이 이 6) 위 (가) 나는 소백산맥을 바라보다 문득 신라의 삼국 통 일을 못마땅해하던 당신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하나가 되는 것은 더 커지는 것이라는 당신의 말을 생각하면, 대동강 이북의 땅을 당나라에 내주기로 하고 이룩한 통 일은 더 작아진 것이라는 점에서,

4) 이 이 6) 위 (가) 나는 소백산맥을 바라보다 문득 신라의 삼국 통 일을 못마땅해하던 당신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하나가 되는 것은 더 커지는 것이라는 당신의 말을 생각하면, 대동강 이북의 땅을 당나라에 내주기로 하고 이룩한 통 일은 더 작아진 것이라는 점에서, 1) ᄀ 2) 지은이가 3) (라)에서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09 2학기 기말고사 대비 국어 101 ( ) 일신여자중 ꋯ먼저 답안지에 성명,학년,계열,과목코드를 기입하십시오. ꋯ문항을 읽고 맞는 답을 답란에 표시하십시오. ꋯ문항배점은 문항위에 표시된 배점표를 참고하십시오. (가) ᄀ환도를 하고 폐허가 된 서울에 사람들의 모습 이 등장하던

More information

2005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2005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제 1 교시 2015학년도 9월 모평 대비 EBS 리허설 2차 국어 영역(B형) 김철회의 1등급에 이르게 해 주는 [보기] 활용 문제 미니 모의고사(문학편) 1 유형편 [1]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를 참고하여 (가)를 이해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 머리는 이미 오래 전에 잘렸다 / 전깃줄에 닿지 않도록 올해는 팔다리까지 잘려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Ⅰ. 머리말 각종 기록에 따르면 백제의 초기 도읍은 위례성( 慰 禮 城 )이다. 위례성에 관한 기록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 등 많은 책에 실려 있는데, 대부분 조선시대에 편 찬된 것이다. 가장 오래된 사서인 삼국사기 도 백제가 멸망한지

Ⅰ. 머리말 각종 기록에 따르면 백제의 초기 도읍은 위례성( 慰 禮 城 )이다. 위례성에 관한 기록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세종실록, 동국여지승람 등 많은 책에 실려 있는데, 대부분 조선시대에 편 찬된 것이다. 가장 오래된 사서인 삼국사기 도 백제가 멸망한지 고대 동아시아의 왕성과 풍납토성 - 풍납토성의 성격 규명을 위한 학술세미나 - pp. 46-67 한국의 고대 왕성과 풍납토성 김기섭(한성백제박물관) 목차 Ⅰ. 머리말 Ⅱ. 한국 고대의 왕성 1. 평양 낙랑토성 2. 집안 국내성 3. 경주 월성 4. 한국 고대 왕성의 특징 Ⅲ. 풍납토성과 백제의 한성 1. 풍납토성의 현황 2. 한성의 풍경 Ⅰ. 머리말 각종 기록에

More information

zb 2) 짜내어 목민관을 살찌운다. 그러니 백성이 과연 목민관을 위해 있는 것일까? 아니다. 그건 아니다. 목민관이 백성 을 위해 있는 것이다. 이정 - ( ᄀ ) - ( ᄂ ) - 국군 - 방백 - 황왕 (나) 옛날에야 백성이 있었을 뿐이지, 무슨 목민관이 있 었던

zb 2) 짜내어 목민관을 살찌운다. 그러니 백성이 과연 목민관을 위해 있는 것일까? 아니다. 그건 아니다. 목민관이 백성 을 위해 있는 것이다. 이정 - ( ᄀ ) - ( ᄂ ) - 국군 - 방백 - 황왕 (나) 옛날에야 백성이 있었을 뿐이지, 무슨 목민관이 있 었던 zb 1) 중 2013년 2학기 중간고사 대비 국어 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제33조에 의한 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08-21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 에 따라 최초 제작일부터 5년간 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 진흥법 외에도 저작권법 에 의하여 보호되는 콘텐츠의 경우, 그 콘텐츠의 전부 또는 일부 를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More information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2012년 7월 17일 발행 통권 제112호 112 발행인:李圭衡/편집인:金尙勳/주간:金泰詢/발행처:社)退溪學釜山硏究院 (우614-743) 釜山市釜山鎭區田浦洞608-1 819-8587/F.817-4013 出處가 분명한 공직사회 인간이 가지는 인성은 그 특성이 다양하여 일률적으로 판단 한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관점과 측면에서 논하느냐에

More information

PDF법보140304

PDF법보140304 세상을 사는 지혜가 되었습니다. 그 정성만큼 더 큰 기쁨으로 보답할 수 있는 2014년 새해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어느 봄날 새해에는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허물어진 장독대에선 복 많이 받으세요. 노오란 민들레꽃이 피어나고 그 꽃잎에 나비가 하느작거린다. 그리고 섬돌밑엔 작고 푸른 제비꽃이 피어나 향기를 내뿜는다. 얼마나 경이로운가. 태초의 숨은

More information

<C6EDC1FD20B0F8C1F7C0AFB0FCB4DCC3BC20BBE7B1D420B0B3BCB120BFF6C5A9BCF32E687770>

<C6EDC1FD20B0F8C1F7C0AFB0FCB4DCC3BC20BBE7B1D420B0B3BCB120BFF6C5A9BCF32E687770> . - 54 - - 55 - - 56 - - 57 - - 58 - - 59 - - 60 - - 61 - - 62 - - 63 - - 64 - - 65 - - 66 - - 67 - - 68 - - 69 - - 70 - Ⅰ 추진 배경 ISO 26000 등 사회적 책임이 글로벌 스탠더드로 발전하고 윤리 투명 경영이 기업경쟁력의 핵심요소로 부상하면서 단순한 준법경영을

More information

-목 차 - Ⅰ.주승용의원 대표발의안( 13.8.19) 1 1.제안경위 1 2.제안이유 및 주요내용 1 3.검토의견 2 가.중개사무소 개설 등록의 결격사유에 민법 상 성년후견 제도 도입 2 Ⅱ.주승용의원 대표발의안( 13.10.8) 4 1.제안경위 4 2.제안이유 4

-목 차 - Ⅰ.주승용의원 대표발의안( 13.8.19) 1 1.제안경위 1 2.제안이유 및 주요내용 1 3.검토의견 2 가.중개사무소 개설 등록의 결격사유에 민법 상 성년후견 제도 도입 2 Ⅱ.주승용의원 대표발의안( 13.10.8) 4 1.제안경위 4 2.제안이유 4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주승용의원 대표발의( 13.8.19) 주승용의원 대표발의( 13.10.8) 강 석 호 의 원 대 표 발 의 검 토 보 고 2013.11 국 토 교 통 위 원 회 수석전문위원 허 태 수 -목 차 - Ⅰ.주승용의원 대표발의안( 13.8.19) 1 1.제안경위 1 2.제안이유 및 주요내용 1 3.검토의견

More information

망되지만, 논란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광주지역 민주화 운동 세력 은 5.18기념식을 국가기념일로 지정 받은 데 이어 이 노래까지 공식기념곡으로 만 들어 5.18을 장식하는 마지막 아우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걱정스러운 건 이런 움직임이 이른바 호남정서

망되지만, 논란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광주지역 민주화 운동 세력 은 5.18기념식을 국가기념일로 지정 받은 데 이어 이 노래까지 공식기념곡으로 만 들어 5.18을 장식하는 마지막 아우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걱정스러운 건 이런 움직임이 이른바 호남정서 제1 발제문 임을 위한 행진곡 은 헌법정신을 훼손하는 노래다 -정부의 5 18 공식기념곡 지정에 반대하는 다섯 가지 이유- 조 우 석 (문화평론가, 전 중앙일보 기자) 운동권 노래 임을 위한 행진곡 을 둘러싼 시비로 한국사회가 다시 소모적 논 쟁에 빠져든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 노래를 5 18 광주민주화운동(이하 5 18 광주 혹은 광주5 18)의 공식기념곡으로

More information

³²±¸Ã»3¿ù1ì303ÖÁ¾º»2.20

³²±¸Ã»3¿ù1ì303ÖÁ¾º»2.20 빛고을 남구소식 2012 3월호 [제211호] 발행일 2012년 2월 23일 목요일 발행인 남구청장 사람중심 건강남구 편집인 문화홍보실장 주소 503-701 광주광역시 남구 제석로 88 전화 062-650-7316 남구 종합청사 첫삽 내년 3월 입주 위탁개발 제안에 급물살을 문화가 있는 친환경 에너지 고효율 건축물 현 청사는 주민 공청회 통해 활용 방안 결정

More information

루앙 의 공포 *주민들은 어두운 방 안에서 온갖 지혜와 힘이 도움이 되지 않는 천재지변이나 살인적인 대혼란이 가져다주는 엄청난 공포에 사로잡혀 있었다. 이와 같은 느낌은 기존의 질서가 뒤집 히거나, 더 이상 안전이 보장되지 않거나, 인간의 법이나 자연의 법칙이 보호해

루앙 의 공포 *주민들은 어두운 방 안에서 온갖 지혜와 힘이 도움이 되지 않는 천재지변이나 살인적인 대혼란이 가져다주는 엄청난 공포에 사로잡혀 있었다. 이와 같은 느낌은 기존의 질서가 뒤집 히거나, 더 이상 안전이 보장되지 않거나, 인간의 법이나 자연의 법칙이 보호해 누가 저 여인의 울음을 멈추게 할 것인가 기 드 모파상, 비곗덩어리 (1880) 외 이제부터 당신들은 새로운 지위를 획득했습니다. 당신들은 창녀가 아니라 특별봉사대원입니다. 당신들 은 임무를 완수해야 합니다. 당신들은 조국을 위해 봉사하는 육군의 협력자입니다. ( 판탈레온과 특별봉 사대, 233쪽) 빌어먹을, 하찮은 일이 너무 복잡해지고 있어. ( 판탈레온과

More information

<33C6E4C0CCC1F620C1A63139C8A320B8F1C2F72E687770>

<33C6E4C0CCC1F620C1A63139C8A320B8F1C2F72E687770> 종친회 순례 ④ 忠節과 禮의 名門 : 김녕김씨(金寧金氏) 高興 貫祖墓 奉安으로 金寧史를 새로 쓰다 金寧金氏中央宗親會 篇 金鍾彬 중앙종친회장 VS 김녕김씨중앙종친회가 지난 2013년 4월 6일 전남 고흥(高興)에 새로이 조성한 김녕김씨(金寧金氏) 관조(貫祖) 김녕군(金寧君) 시호(諡號) 문열공(文烈公) 휘(諱) 시흥(時興)님의 묘역을 봉안(奉安)함으로써 김녕종사(金寧宗史)에

More information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5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6 겨울이 되면 1-4 박지예 겨울이 되면 난 참 좋아. 겨울이 되면 귀여운 눈사람도 만들고 겨울이 되면 신나는 눈싸움도 하고 겨울이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5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6 겨울이 되면 1-4 박지예 겨울이 되면 난 참 좋아. 겨울이 되면 귀여운 눈사람도 만들고 겨울이 되면 신나는 눈싸움도 하고 겨울이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1 2015년 2월 12일 사랑의 동삭교육 제 2014-4호 (2월) 2 제2014년 - 4호 ( 2월 ) 펴낸이 : 안 승 렬 교장선생님 도운이 : 박 명 덕 교감선생님 편집인 : 정 경 순 선생님 Tel. (031) 618-9671 학부모회장님 글 1 2월 동삭 교육활동 1.13 신입생 예비소집

More information

640..

640.. 제640호 [주간] 2014년 12월 25일(목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구로구 새해 살림살이 4,292억 확정 구의회 제242회 정례회 폐회 2015년도 세입 세출예산안 등 13건 처리 의원사무실 설치 예산 전액 삭감, 교육 복지 분야에 쓰기로 구로구의회(의장

More information

목 차 I. 교육 계획의 기저 1 1. 경북 교육 지표 1 2. 구미 교육의 지표 2 3. 경북 및 구미 유치원 교육의 방향 3 4. 유치원 현황 4 II. 본원 교육 목표 7 1. 본원의 교육 목표 및 운영 중점 7 2. 중점 교육활동 추진 계획 8 III. 교육과정

목 차 I. 교육 계획의 기저 1 1. 경북 교육 지표 1 2. 구미 교육의 지표 2 3. 경북 및 구미 유치원 교육의 방향 3 4. 유치원 현황 4 II. 본원 교육 목표 7 1. 본원의 교육 목표 및 운영 중점 7 2. 중점 교육활동 추진 계획 8 III. 교육과정 2013학년도 유치원운영계획서 행복한 아이들의 꿈터 신 기 유 아 교 육 신기초등학교병설유치원 http://www.singi.es.kr 730-072 경북 구미시 신비로 3길 37-8번지 XXXXXXXXXXX FAX XXXXXXX 목 차 I. 교육 계획의 기저 1 1. 경북 교육 지표 1 2. 구미 교육의 지표 2 3. 경북 및 구미 유치원 교육의 방향 3

More information

3) 지은이가 4) ᄀ에 5) 위 어져야 하는 것이야. 5 동원 : 항상 성실한 삶의 자세를 지녀야 해. 에는 민중의 소망과 언어가 담겨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인간의 가장 위대한 가능성은 이처럼 과거를 뛰어넘고, 사회의 벽을 뛰어넘고, 드디어 자기를 뛰어넘 는

3) 지은이가 4) ᄀ에 5) 위 어져야 하는 것이야. 5 동원 : 항상 성실한 삶의 자세를 지녀야 해. 에는 민중의 소망과 언어가 담겨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인간의 가장 위대한 가능성은 이처럼 과거를 뛰어넘고, 사회의 벽을 뛰어넘고, 드디어 자기를 뛰어넘 는 (가) 2) (가)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09 2학기 기말고사 대비 국어 101 ( ) 염창중 말할 수 있게 되어 어머니가 다시 주시거든 나에게 갚 아라. ꋯ먼저 답안지에 성명,학년,계열,과목코드를 기입하십시오. ꋯ문항을 읽고 맞는 답을 답란에 표시하십시오. ꋯ문항배점은 문항위에 표시된 배점표를 참고하십시오. (가) 우리 중에는 전쟁으로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공익신고 처리 및 신고자 보호 - 공공단체 업무매뉴얼 - 나도 공익신고기관이다 Contents 005 Ⅰ. 의 필요성 011 012 026 039 056 072 Ⅱ. 주요 내용 1. 공익신고에 대한 이해 2. 공익신고의 접수 3. 공익신고의 처리 4. 공익신고자 보호 5. 공익신고자 보상 및 구조 083 090 106 107 Ⅲ. 공익신고 처리 유의사항 (붙임)

More information

제주발전연구원 제주발전연구원 정책이슈브리프 2015년 11월 2일 Vol. 226 발행처 : 제주발전연구원 발행인 : 강기춘 주 소 : 63147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아연로 253 TEL. 064-726-0500 FAX. 064-751-2168 제주발전연구원은 지역사

제주발전연구원 제주발전연구원 정책이슈브리프 2015년 11월 2일 Vol. 226 발행처 : 제주발전연구원 발행인 : 강기춘 주 소 : 63147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아연로 253 TEL. 064-726-0500 FAX. 064-751-2168 제주발전연구원은 지역사 226 2015. 11. 2 사려니숲길 셔틀버스 시범운영 성과 및 향후과제 제주발전연구원 손 상 훈 책임연구원 제주발전연구원 제주발전연구원 정책이슈브리프 2015년 11월 2일 Vol. 226 발행처 : 제주발전연구원 발행인 : 강기춘 주 소 : 63147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아연로 253 TEL. 064-726-0500 FAX. 064-751-2168 제주발전연구원은

More information

지 생각하고, 재료를 준비하고, 요리를 하고, 설거지를 하고. 이 작업을 3번 반복 하는 것만으로 하루가 다 간다. 그들이 제작진에게 투쟁하는 이유는 그들이 원하는 재료를 얻기 위해서다. 그 이상의 생각은 하고 싶어도 할 겨를이 없다. 이 땅은 헬조선이 아니다. 일단

지 생각하고, 재료를 준비하고, 요리를 하고, 설거지를 하고. 이 작업을 3번 반복 하는 것만으로 하루가 다 간다. 그들이 제작진에게 투쟁하는 이유는 그들이 원하는 재료를 얻기 위해서다. 그 이상의 생각은 하고 싶어도 할 겨를이 없다. 이 땅은 헬조선이 아니다. 일단 진짜 헬(hell)은 자유의지 가 용납되지 않는 곳 김 다 인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교회나 성당을 다니지 않는 사람도 빨간 글씨로 적힌 12월 25일을 즐긴다. 일본인, 중국인 친구들이 한국은 왜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이냐고 묻는 말에 어떤 대답을 해야 하는지 고민을 해 봐도 답이 안 나온다. 석가 탄신일도 공휴일이어서 공평하다는 말 만 되풀이한다. 느닷없이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312E2032303133B3E2B5B520BBE7C8B8BAB9C1F6B0FC20BFEEBFB5B0FCB7C320BEF7B9ABC3B3B8AE20BEC8B3BB28B0E1C0E7BABB292DC6EDC1FD2E687770>

<312E2032303133B3E2B5B520BBE7C8B8BAB9C1F6B0FC20BFEEBFB5B0FCB7C320BEF7B9ABC3B3B8AE20BEC8B3BB28B0E1C0E7BABB292DC6EDC1FD2E687770> 2013년도 운영관련 업무처리안내 개정사항(신구문 대조표) 분야 P 2012년 안내 2013년 안내 개정사유 Ⅱ. 의 운영 3. 의 연혁 Ⅲ. 사업 8 20 12년: 사회복지사업 개정 201 2년: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오타수정 13 사업의 대상 1)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 주민 2) 장애인, 노인,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 주민

More information

4. 역사, 신정일 교수님의 글모임4

4. 역사, 신정일 교수님의 글모임4 4. 역사, 신정일 교수님의 글모임4 초보산꾼 소개글 신정일 교수님의 매일로 온 편지를 모아논 글입니다 목차 1 펀치볼 둘레길과 동해 두타산 아래의 무릉 계곡 길을 걷는다. 8 2 숲이 무성한 길 문경새재와 하늘재를 넘는다. 12 3 함양의 용추계곡과 화림동계곡을 거닐다 14 4 천삼백 리 한강 여섯 번 째를 걷는다.원주 흥호리에서 에서 여주 이포나루까지 16

More information

이용자를 위하여 1. 본 보고서의 각종 지표는 강원도, 정부 각부처, 기타 국내 주요 기관에서 생산 한 통계를 이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각 통계표마다 그 출처를 주기하였음. 2. 일부 자료수치는 세목과 합계가 각각 반올림되었으므로 세목의 합이 합계와 일 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3. 통계표 및 도표의 내용 중에서 전년도판 수치와 일치되지 않는 것은 최근판에서

More information

688È£

688È£ 제688호 [주간] 2016년 4월 15일(금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urotoday 문의 02-830-0905 이인영(갑) 박영선(을) 후보 압승 20대 국회의원 선거 각각 김승제-강요식 후보 눌러 투표율 평균 62.1% 갑 62.3% - 을 59.7% 4 13 총선

More information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제2장 사천교육의 발자취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1. 근대 이전의 교육 가. 고대의 교육 인류( 人 類 )가 이 지구상에 살면서부터 역사와 함께 교육( 敎 育 )은 어떠한 형태로든 지 존재하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 조상들이 언제부터 이곳에서 삶을 꾸려왔는지는 여 러 가지 유적과 유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당시 우리조상들의 생활을 미루어

More information

194

194 May 194호 2015년 5월 15일(금요일) 07 (10) 경인지역 뉴스의 중심에 서다 - KBS 보도국 경인방송센터 KBS 보도국 경인방송센터 이민영 팀장 공영방송의 역할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수신료 이메일, 메시지 등을 통해 업무에 관해 소통을 하죠. 뉴스가 끝나고 업무를 마감하면 10시가 좀 넘어요. 를 납부하는 시청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More information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하 출 입 시 설 형태 및 특징 제2차 시기 : 건물 4면 중앙에 각각 1개소씩 존재 - 남, 서, 북면의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지의 흔적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전면과 측면의 중앙칸에 위치 - 동서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 유인 계단우석( 階 段 隅 石 ) 받침지대석이 발견 - 계단너비는 동측면에서 발견된 계단우석 지대석의 크기와 위치를 근거로 약 2.06m - 면석과

More information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지역의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 이 양 재 원광대학교 교수 Ⅰ. 시작하면서 행정경계의 획정 원칙은 국민 누가 보아도 공감할 수 있는 기준으로 결정 되어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모 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생매립지의 관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광양시

More information

??

?? 한국공항공사와 어린이재단이 함께하는 제2회 다문화가정 생활수기 공모전 수기집 대한민국 다문화가정의 행복과 사랑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Contents 02 04 06 07 08 10 14 16 20 22 25 28 29 30 31 4 5 6 7 8 9 10 11 12 13 15 14 17 16 19 18 21 20 23 22 24 25 26 27 29 28

More information

삼외구사( 三 畏 九 思 ) 1981년 12월 28일 마산 상덕법단 마산백양진도학생회 회장 김무성 외 29명이 서울 중앙총본부를 방문하였을 때 내려주신 곤수곡인 스승님의 법어 내용입니다. 과거 성인께서 말씀하시길 道 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어울려야만 道 를 배울 수 있

삼외구사( 三 畏 九 思 ) 1981년 12월 28일 마산 상덕법단 마산백양진도학생회 회장 김무성 외 29명이 서울 중앙총본부를 방문하였을 때 내려주신 곤수곡인 스승님의 법어 내용입니다. 과거 성인께서 말씀하시길 道 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어울려야만 道 를 배울 수 있 2014 2 통권 342호 차 례 제목 : 백양역사의 초석 사진 : 모경옥 단주 2 7 8 12 14 17 20 30 32 34 36 38 42 45 곤수곡인법어 성훈한마디 신년사 심법연구 이상적멸분( 離 相 寂 滅 分 ) 59 경전연구 論 語 78 미륵세상 만들기 스승을 그리며/김문자 점전사 편 용두봉 음악 산책

More information

652

652 축 사 2003년 11월 5일 수요일 제 652 호 대구대신문 창간 39주년을 축하합니다! 알차고 당찬 대구대신문으로 지로자(指걟者)의 역할 우리 대학교의 대표적 언론매체인 대구대 신문이 오늘로 창간 서른 아홉 돌을 맞았습 니다. 정론직필을 사시로 삼고 꾸준히 언로 의 개척을 위해 땀흘려온 그 동안의 노고에 전 비호가족을 대표하여 축하의 뜻을 전하 는 바입니다.

More information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6. 29 () 11:00 ( ) 20 0 1. 6. 29 11( ).(397-1941) 1. 2. 3. 4. 5. 1. 28, 60() (,, ) 30 619(, 6. 29) () 6 (,,,,, ),,, - 1 - < > (, ), () < > - 2 - 2.,,, 620,, - 3 - 3. ( ) 1,614,, 864 ( ) 1,6 14 864 () 734

More information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제 1 부 제1소위원회 (2) 충남지역(1) 부역혐의 민간인 희생 -당진군ㆍ홍성군ㆍ서산군(2)ㆍ예산군- 결정사안 1950. 9ㆍ28수복 후~1951. 1ㆍ4후퇴경 충청남도 당진 홍성 서산(2) 예산군에서 군 경에 의해 발생한 불법적인 민간인 희생으로 진실규명대상자 33명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자 151명이 희생된 사실을 또는 추정하여 진실규명으로 결정한 사례.

More information

<C1DFB1DE2842C7FC292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무 단 전 재 금 함 2011년 3월 5일 시행 형별 제한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답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1, 2, 3, 4)에 표기하시오. 수험번호 성 명 17. 信 : 1 面 ❷ 武 3 革 4 授 18. 下 : ❶ 三 2 羊 3 東 4 婦 19. 米 : 1 改 2 林 ❸ 貝 4 結 20. 料 : 1 銀 2 火 3 上 ❹ 見 [1 5] 다음 한자(

More information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 1 96 3 4 1 5 2 ( ),, TV,,,,, 96 5,,,, 3, ), ( :,1991) ), ), 13 1 3 96 23, 41, 4 68 (1) 11, 1223, (3/18 ) ( ) 6, 1 (4/2 ) 16, ( ), 1 (5/3 ), ( ) ( ) 1 (2) 96 8 33 41 (4/25 ), (9/24 ), ( ) 961 (5/27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rivacypolicy_bk4.docx

Microsoft Word - privacypolicy_bk4.docx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 유니클로(이하 "회사")는 회원님이 서비스 이용을 위해 제공한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통하여 회원님이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 드립니다.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은 관련 법률 및 지침의 변경,

More information

???? 1

???? 1 제 124 호 9 3 와 신시가지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나면 제일 먼저 이 도시에서 언제나 활기가 넘 쳐나는 신시가지로 가게 된다. 그 중심에 는 티무르 공원이 있다. 이 공원을 중심으 로 티무르 박물관과 쇼핑 거리가 밀집돼 있다. 공원 중심에는 우즈베키스탄의 영 웅, 티무르 대제의 동상이 서 있다. 우즈베 키스탄을 여행하다 보면 어느 도시에서나 티무르의 동상이나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첨 부 보고서 Ⅰ. 조사 개요 1. 조사 배경 및 목적 o 문화적 여유가 생기면서 만화영화 주인공이나 연예인 등의 캐릭터를 넣어 개발한 캐 릭터상품이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데, 앞으로 도 계속해서 신세대의 소비문화 를 창출해 나갈 것으로 예상됨. - 그동안 어린이들 사이에 유행했던 캐릭터로는 미키마우스, 세일러문, 아기공룡 둘 리, 바비, 헬로키티,

More information

참여연대 이슈리포트 제2011-10호

참여연대 이슈리포트 제2011-10호 2016. 3. 23. 국민 위에 군림하고 권력에 봉사하는 검찰 박근혜정부 3년 검찰보고서(2015) 차례 일러두기 5 1부 박근혜정부 3년, 검찰을 말하다 1. [종합평가] 청와대 하명기구의 본분에 충실하였던 검찰 조직 8 [별첨] 2015 검찰 주요 수사 23건 요약 표 18 2. 검찰 윤리와 검사 징계 현황 23 3. 청와대와 법무부 검찰과의 관계 29

More information

죄형법정주의2 20문 및 해설.hwp

죄형법정주의2 20문 및 해설.hwp 1. 다음은 성폭력특별법상 친족등강간죄의 주체에 관한 판례이다. 판례에 의할 경우 유추석에 당하는 여부를 또는 로 표시하라.(배점 2) ㄱ. 피자와 아무런 혈연관계가 없고 단지 피자의 어머니와 사실상 부부로서 동거하는 관계에 있는 자(의붓아 버지)를 (1997. 이전의 구)성폭력범죄의처벌및피자보호등에관한법률 제7조 제4항에서 규정하는 사실상의 관 계에 의한

More information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S I N S A G O 정답과 해설 채움 1. 마음을 나누는 삶 02 2. 효과적인 자료, 적절한 단어 11 3. 문학을 보는 눈 19 4. 보다 쉽게, 보다 분명하게 29 5. 생각 모으기, 단어 만들기 38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More information

4 최신트렌드 5 최신트렌드 나는 부동산 과 맞벌이한 다 백만 방문자 와 소통하는 블로그 마케 팅 너바나 알키 2015-05-15 조재형 한빛미디어 2015-06-05 30대 후반의 평범한 직장인이자 투자자 너바나(필명)의 책. 저자는 종잣돈 1,500만 원을 투자해

4 최신트렌드 5 최신트렌드 나는 부동산 과 맞벌이한 다 백만 방문자 와 소통하는 블로그 마케 팅 너바나 알키 2015-05-15 조재형 한빛미디어 2015-06-05 30대 후반의 평범한 직장인이자 투자자 너바나(필명)의 책. 저자는 종잣돈 1,500만 원을 투자해 N O 휴러닝센터 2015. 8월 과정 추천&신규 도서 목록 학습관 표지 교재명 저자 출판사 출간일 책소개 구글의 아침 1 최신트렌드 은 자유가 라즐로복 알에이치코 리아 시작된다 2015-05-14 구글 최고인적자원책임자(CHRO)이자 인사 담당 수석부사장인 라즐로 보크 의 책. 이 책은 구글의 인간 중심적인 조직문화와 인재 등용의 비결을 공개한 책이다. 구글의

More information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이 조사보고서는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제32조제1항 규정에 따라 2008년 7월 9일부터 2009년 1월 5일까지의 진실 화해를위 한과거사정리위원회 활동을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하기 위해 작성되었습 니다. 차례 제 3 부 인권침해규명위원회 사건 김세태 등에 대한 보안대의 불법구금 등 인권침해사건 11 오주석 간첩조작 의혹 사건 25 보안대의 가혹행위로

More information

17대 과제.hwp

17대 과제.hwp 1 -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17대 과제 2014. 5. 8.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법률지원 특별위원회 2 - 인사말 세월호 참사로 숨진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실종자들의 귀환을 간절히 기원합니다. 지난 4. 25.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이하 민변 )은 세월호 참사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과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세월호

More information

160215

160215 [ 진경준, 대한민국 검사의 민낯! ] 진경준 검사 정봉주 : 진경준 검사장 사건이 충격적인가 봐요.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얘기도 나오는 걸 보니까. 왜 그래요, 느닷 없이? 김태규 : 공수처는 여러 검찰개혁안 중의 하나였죠. 검찰의 기 소독점주의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공수처를 도입해야 한다 는 얘기가 오래 전부터 나왔고. 그런데 지금 정권이 레임 덕에 막 빠지려고

More information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Ⅰ 가이드라인 개요 >>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지주회사법

More information

000000038348.hwp

000000038348.hwp 규범 폐쇄성 신뢰 호혜 < 그림1> 사회자본의 구조 D E B C B C A A 비폐쇄성 네트워크(a)와 폐쇄성 네트워크(b) 출처: Coleman, 1988. p. 106. 信 用 人 情 關 係 面 子 報 答 꽌시의 구조 지방정부 동향 공장장 공장장 청부책임제 향진기업 연변 백운(

More information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제11편 성씨 인물 579 제3장 인 물 1. 고려ㆍ조선시대 인물 강순 강열황 구계우 구상은 김감 김경상 김계백 김계환 김규 김광오 김광원 김극성 김극신 김근행 김낙항 김남호 김노기 김노영 김맹권 김명현 김문서 김백간 김상현 김생려 김선지 김성국 김성우 김수정 김수현 김숙 김시걸 김신행 김억 김여남 김영석 김영수 김영제 김용제 김우식 김위 김응순 김응의 김응정

More information

<38BFF920BFF8B0ED2DC8F1BFB5BEF6B8B620C6EDC1FDBABB2E687770>

<38BFF920BFF8B0ED2DC8F1BFB5BEF6B8B620C6EDC1FDBABB2E687770> 통권 제67호 대구공동육아협동조합 http://cafe.gongdong.or.kr/siksikan 함께 크는 우리 아이 여는 글/03 교육평가 및 교육계획/05 터전소식/38 몸살림 체조 강좌 후기/43 단오행사 후기/44 게릴라 인터뷰/46 책 읽어주는 방법 찾기/50 특별기고/52 맛있는 인문학/55 편집후기/58 2010. 8 함께 크는 아이, 더불어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