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NURIMEDI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BPIA-NURIMEDIA"

Transcription

1 語文論文 *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助詞化硏究 徐希姃 ( 嶺南大助敎授 ) 要約및抄錄 이다, 형용사 같다, 동사 하다 에가정및조건의연결어미 -( 으 ) 면 이결합한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이 되는과정을분석하고, 이들이공통적으로 로쓰임을밝힌다. 우선,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 을위해,, 의측면에서 을설정한다. 결과, ( 이 ) 라면 과 같으면 은 가정절로 되는경우, 동일주어생략, 구정보생략과융합, 격조사와의결합제약에의해 되며주어의자리에서후행사건의주체를나타내는 로쓰인다. 가정절로환원되지않는경우에는선행체언에대해 을지닌말을후행시키는 의기능을하며, 문장유형에제약이없다. 하면 은 ( 이 ) 라고하면 에서 ( 이 ) 라고 가탈락되어형성된형태로 ( 이 ) 라고하면 및조건절로환원되지않는경우에 로쓰이며, 평서문과의문문에서만허용된다. 核心語,,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Ⅰ. 序論 조사는어미와함께한국어의형태 통사적특징및담화적특징을잘보 여주는문법형태로그유래또한다양하다. 이 / 가, 와 / 과, 은 / 는, 도 와 이연구는 2015 년도영남대학교학술연구조성비에의한것임.

2 같이고대국어에서부터조사의구실을한형태도있는반면, 밖에, 조차, 따라, 하고, ( 이 ) 나, ( 이 ) 라고 처럼명사, 동사, 를기반으로 를거쳐조사가된형태도있다. 아울러, 말고, 치고, ( 이 ) 며, ( 이 ) 야말로, ( 이 ) 들 등에대해서는지금까지도조사의지위여부를둘러싼논의가계속되고있는 이다. 본고에서는계사및용언에연결어미 -( 으 ) 면 이결합하여하나의단위로굳어져조사의지위를획득하거나획득하는과정에있는 ( 이 ) 라면, 1) 같으면, 하면 의 에관심을둔다. (1) (1) 에서 -( 으 ) 면 은선행절과후행절을잇는연결어미로선행절이후행절의가정또는조건이됨을나타낸다. 또한, 이다, 형용사 같다, 동사 하다 는표준국어대사전에기술된바와같이각각 주어가지시하는대상의속성이나부류를지정함, 서로다르지않고하나임, 사람이나동물, 물체따위가행동이나작용을이룸 을뜻한다. 그러나다음 (2) 의 이다, 같다, 하다 는 (1) 에서와동일한의미를지닌다고보기힘들뿐만아니라, -( 으 ) 면 이가정절이나조건절을형성한다고 하기도어렵다. (2). { / }?. { / }?. { / }. 1) ( 이 ) 라면 은 - 다면 이 이다 에결합하면서 - 다 가 - 라 로바뀌는음운현상에의하여 ( 이기문, 2005: 149) 생성된형태라볼수있다. 그러나 - 다면 을 - 다면서, - 다니까, - 다니 등과함께 ( 남기심, 1986: ), ( 이필영, 1993: ), 녹아붙은꼴 ( 김희진, 1998: ), 된 ( 이지양, 1998: ) 등으로일컫는것은 - 다면 이 - 다고하면 에서 된어미임을말한다. 본고에서도 ( 이 ) 라면 을 ( 이 ) 라고하다 에 -( 으 ) 면 이결합하여형성된형태로보아 -( 으 ) 면 계열형태로다룬다.

3 . { / }.. { / }. (2) 의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은선행체언을 의 으로삼고있다. 이뿐만아니라 및 의 은 / 는 과자연스럽게교체된다는것은 2) 이다, 같다, 하다 에 -( 으 ) 면 이결합하면서구성요소의의미가 되고 의기능을담당하게된것으로볼수있다. 3) 이러한측면에서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 에대한논의는 하다. ( 이 ) 라면 의경우, 일부사전에조사로 되어있는만큼조사로의지위여부에대한논의가비교적활발히이루어져왔다. 대표적으로 ( 이 ) 라면 을조사로보지않은논의로채완 (1993), 나은영 (2002), 한용운 (2003) 을, 조사로보거나조사로서의가능성을 한논의로허웅 (1995), 최동주 (1999), 김승곤 (2009) 등을꼽을수있다. 같으면 과 하면 을조사로처리한사전은찾아볼수없었으나, 같으면 의경우, 이영경 (1995), 안주호 (2007), 오규환 (2008) 등에서비교구문이나비유구문을논하면서 같다 의특수한용법으로보거나 의가능성을내비치기도하였다. 그러나 (2 ) 처럼 같으면 의선행체언을능숙하게하는인물이제시된용례에서 같으면 의기능에대해언급한논의는찾아볼수없었다. 하면 은한용운 (2003) 에서조사로볼수없다고하였으나 (2 ) 2) 남기심 고영근 (1993: ), 이관규 (2002: ), 고영근 구본관 (2008: ) 등에따르면학교문법에서보조사 은 / 는 은일차적으로 의의미를지니는데 되는 이없을경우 와함께, 주어의자리뿐만아니라목적격, 부사격, 호격등의자리에두루쓰여 를나타냄을알수있다. 한편, 구현정 (1990: 55) 에서는 를 담화에서말할이와들을이가공유하고있는한정된정보속에포함된어떤요소를특별히선택해서이것을설명의대상으로삼는것 이라고정의한바있다. 3) 의미적측면에서 과 의, 문법화측면에서 -( 으 ) 면 와 은 / 는 의 에대해서는이숭녕 (1961, 1981) 을비롯하여, 임홍빈 (1972), 서태룡 (1982), 구현정 (1990), 이성하 (1998) 등에서많은논의가이루어졌다. 최근 - 다가는, - 어서는, - 고는, - 고서는 이 의의미를획득하게된것도 은 / 는 에서비롯되었다고본이금희 (2012) 의논의도참고해볼수있다. 본고에서는 -( 으 ) 면 이연결어미 -( 으 ) 며 또는동명사 -( 으 ) 과 은 / 는 이 하여 을나타내는형태로 하였으며, 이 를나타낼수있다는점에 하므로이둘의 에대한깊은논의는피한다.

4 처럼선행체언을대표하는말이뒤따르는 하면 에대해서는살피지않았다. (2, ) 의 같으면 과 하면 은선행체언을 로삼고이를대표하는말을후행시킨다는점에서 (2 ) 의 ( 이 ) 라면 과유사한 이있다. 본고에서는 (2) 처럼 은 / 는 과마찬가지로 의기능을하는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 과정을분석한다. 특히, 로삼은선행체언에대해이것을대표하는말을후행시키는 (2,, ) 의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에초점을두어이들이공통적으로 로쓰임을밝히고각형태의차이점에대해논하고자한다. 이를위해 2장에서는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 을설정하고, 3장에서는각형태의 과정에대해살피겠다. Ⅱ.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助詞化判定基準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중에서조사여부에대해적극적으로논의되 어온것은 ( 이 ) 라면 이다. 이는사전에서의 여부를통해서도 쉽게확인할수있다. 4) ( ) ( ) ( ) ( ) ( ) ( ) ( ) [ ] 3 ( ) 21 ( ) ( ) ( ) ( ) ( ) [3] 1 ( ) [6] 2 4) 본고에서는현대한국어에서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 을살피기위해가급적최근에발행된사전에실린용례를분석대상으로삼는다. 이에 고려대한국어대사전, 연세한국어사전, 우리말큰사전, 표준국어대사전 의 를살폈으며, 21 세기세종계획구어말뭉치 도참고하였다. 사전이나말뭉치에실리지않은용례는 에서다룬예문을가져왔으며, 이밖에 표시를하지않은예문은논의를위해 한것임을밝힌다.

5 < 표 1> 과같이 ( 이 ) 라면 은표준국어대사전을제외한나머지 3종의사전에조사로등재되어있다. 이와달리, 같으면 과 하면 은각각 같다 및 하다 의뜻풀이에특수한 중하나로간략하게제시되어있을뿐이다. 특히, 하면 의경우에는자동사 하다 의용법으로 되기도하였다. 이를볼때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 에차이가있음을예측할수있다. Kuryƚowicz(1975: 52) 에서 란한형태소가어휘적지위에서문법적지위로, 혹은 에서 으로의변화처럼덜문법적인것으로부터더문법적인것으로 가증가되는현상이다 ( 이성하, 1998: 23 재인용 ) 라고한바와같이문법화는문법요소의변화결과나과정을말하므로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 은다를수밖에없다. 이에본고에서는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 과정을살피고자최동주 (1999: 47), 이성하 (2008: 224), 안주호 (2011: 229) 의 및 을참고하여,, 의측면에서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 을설정한다. 5) 측면에서는통사적형태에서형태론적형태로의변화여부를살핀다.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이선 후행절을연결한다면연결어미 -( 으 ) 면 의통사적기능을유지하고있으므로조사로보기힘들다. 아울러, 각형태에선어말어미가반드시개입해야하는경우, 이다, 같다, 하다 5) 최동주 (1999: 47) 에서는 이 계특수조사의 으로선어말어미의개입가능성과출현양상, 이 탈락가능성, 통합관계, 분포를설정하였으며, 을위해이성하 (2008: 224) 에서는형태, 의미, 기능, 구조측면의변화양상을, 이를다소수정한안주호 (2011: 229) 에서는형태, 의미, 기능, 빈도측면의변화양상을제시하였다. 이러한 중, 구조는형태및기능과함께논의될수있으므로제외하였으며, 통합관계와분포는출현환경에서함께논의한다. 한편, 문법화는언어의변화양상이빠르게반영되는구어에서시작되는것이일반적이므로 21 세기세종계획구어말뭉치 를활용하여용례를얻고빈도를 할수있다. 그러나말뭉치검색결과, 체언에후행하는 같으면 의용례 45 회중 로쓰이는용례는찾아볼수없었으며, 하면 의용례 2,491 회중체언에후행하는형태는 20 회에그쳤다. 이처럼 로쓰이는 같으면 과 하면 의용례를말뭉치에서얻기는힘들었으므로 에빈도는포함시키지않았다. 본고에서는 같으면 과 하면 의빈도가높지는않더라도조사로발달하고있음을 ( 이 ) 라면 의 에기대어 할수있는바,,, 측면에서각형태의변화양상을살피는것만으로도 는충분히전달되리라판단한다.

6 의 이유지되므로형태적으로도조사로굳어졌다고보기어렵게된다. 한편, ( 이 ) 라면 의경우에는선행체언의받침유무에따른 이 의필수적탈락여부도 이다 의 을 하는기준이된다. 측면에서는구체적의미에서추상적의미로의변화에따른 과 의 여부를 한다. 이를위해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에서각각 이다, 같다, 하다 의어휘적의미가 하게남아있는지, -( 으 ) 면 의가정이나조건의의미가유지되는지에대한 이필요하다. 또한,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이 대하여성 을나타낸다면 의기능을한다고볼수있다. 6) 에서는선행요소와의통합관계및분포를살핀다. 물론, 출현환경의제약이 에직접적으로영향을미치는결정적요인은아니다. 7) 그러나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이 의제약이거의없는 은 / 는 으로대치가능한경우, 은 / 는 의통합관계및분포와의비교가가능하다. 구체적으로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이취하는선 후행요소에제약이있는지, 그리고이때선행요소의문장내자리가 되어있는지를살핀다. 마지막으로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이쓰이는문장유형의제약여부를통해각형태의통사적특징도파악하도록한다. 이와같은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 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 ) ( ),, 6) 박승윤 (1986: 11) 에서는 를가장잘나타내주는전형적인표시 (topic marker) 로 에대하여말한다면 을언급한바있다. 7) 최동주 (1999: 52) 에서는분포상의제약을근거로셀수있는명사에만통합되는 들 을접미사로처리하기도하나, 에만통합되는 에게, 한테 등을분포상의제약을근거로조사로분류하는데 를 하는일은없다고하면서, 분포상의제약은 의결정적근거가되지는못한다고하였다.

7 -( ) Ⅲ.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助詞化 1. ( 이 ) 라면 의助詞化 채완 (1993), 나은영 (2002), 한용운 (2003) 등에서 ( 이 ) 라면 을조사로보지 않은논의의 은 ( 이 ) 라면 이인용절과가정절을이끈다는것이다. (3).? (, 1993: 87) '. (X )? ''. (X ) { / /* }..,. (, 2005: 121) '. { / },. (3 ) 의선행절은어떤이 (X) 가사슴을보고 말이다 라고언급한것을인용한것으로, ( 이 ) 라면 은 (3 ') 의 ( 이 ) 라고하면 에서 -고하- 후 된형태로볼수있다. 말이다 의발화시점이과거인경우, (3 '') 의 ( 이 ) 라면 은불가능하다. (3 ) 에대해윤평현 (2005: 121) 에서는그가진정한친구인지아닌지를확실히알지못하는상황에서의 과화자가선행절내용을알고있으면서도 태도로말하는 을나타낼수있다고하였다. 이에

8 대해이은경 (2000: 241) 에서는 속에는아직사실로확인되지않은 한 와분명하게거짓으로밝혀진 가포함될수있다고한바있다. 여기에서 ( 이 ) 라면 은 (3 ) 의 뿐만아니라 (3 ') 의 에모두쓰임을알수있다. (3) 의 말이라면, 친구라면 과같이선행체언의받침유무에따라 이 탈락이필수적이므로 ( 이 ) 라면 을단순히계사 이다 의활용형으로보기힘들수도있다. 그러나인용절이든가정절이든절단위와결합한다는점에서 ( 이 ) 라면 을조사로 하기는어렵다. 다만, (3 ') 의가정절에서와는달리 (3 '') 의인용절에서발화시점이과거인경우 ( 이 ) 라면 이허용되지않으므로가정절에쓰인 ( 이 ) 라면 이상대적으로 을획득한것으로 해볼수있다. 한편, 한용운 (2003: 235) 에서는 (4 ) 의 ( 이 ) 라면 도 ( 이 ) 라고하면 의융합형으로파악하면서 ( 이 ) 라면 의조사가능성을 하고있다. (4).? (, 2003: 235) '. *(X )? 그러나 (4 ) 은 (4 ') 와같이 너다 라고언급한이 (X) 를 하기힘들다는점에서 너라면 은 너라고하면 으로복원되지않는다. 즉, (4 ) 은 (3 ) 의인용절과사뭇다른양상을보이므로가정절의가능성을 해보아야한다. 너라면 을가정절로보는경우, 다음의두가지경우가가능하다. (5). X, X? '.?X (X )?. X, X? '. X ( )? (5 ) 처럼 X 가너다 를가정하는경우와 (5 ) 처럼 네가 X 다 를가정하 는경우이다. 어떤경우이든 X= 너 가될수없으므로 X 가너라면, 네가

9 X라면 은 이다. 은 만일, 만약 등 을드러내는부사가선행한다는점에서분명해진다. 우선, (5 ') 의경우, 절의주어인 X가 가생략되어 너라면 이 되었다고해석할수있다. 그러나이때 어떻게하겠니? 의, 다시말해서질문을받는이는 X가아닌 너 이므로 X가너다 를가정한것으로보기는어렵다. 이보다는맥락상 네가 X다 를가정한 (5 ') 에서 너라면 이 된것으로보는것이 하다. 이는다음을통해서도확인할수있다. (6).. ( ) 8) '.?(,). ''. (,).. (X ), ( )? ( ). (X ),. ( 4cm00029) (6 ) 의 내가너라면 에서 그런일을하지않겠다 의 인 나 가생략된 (6 ') 의 너라면 보다, 구정보인 너 가생략된 (6 '') 의 나라면 으로 되는것이자연스럽다. 사전이나말뭉치에서도 (6, ) 과같이구정보인 X가생략되고, 후행사건의 인 너, 나 가 ( 이 ) 라면 과결합하여문장의주어로기능함을알수있다. 그렇다면구정보생략후 ( 이 ) 라면 이어떻게후행사건의 와결합하는지다시 (4 ) 을통해살피겠다. (7).? (4 ). (X ), X? '. X? ( ) ''. - -? ( ) 8)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표제어 - 라면 02 ( 어미 ) 를 어떠한사실을가정하여조건으로삼는뜻을나타내는연결어미 로풀이하고있다.

10 '''. -? ( ). * - -{ / }. '. -{ / }.. { / } (7 ) 을 (7 ) 의가정절로환원하면, ( 이 ) 라면 의선 후행절주어가동일하므로동일주어생략에의해후행절주어인 너는 이생략된다. 다음으로 (7 ') 에서 X는화 청자가공유하는 인구정보이다. 따라서 (7 '') 처럼구정보인 X가생략된후 가 와 라면 이 된다. 여기에서격조사 가 는다른문법요소의 를허용하지않으므로 (7 ''') 의 너-라면 으로 된다. 9) 이것은 (7 ) 과같이격조사 가 가보조사 는, 도 등과결합하지못하고보조사만실현되는것과같은 라할수있다. 이와같은해석은 ( 이 ) 라면 의보조사로의성립가능성에힘을실어준다. 10) 한편, 네가 X라면 에서 인 X가생략된후 너-가-라면 으로, 이것이다시 너-라면 으로변환되는과정에의문의제기될 가있다. 그러나이는 (7 ) 과같이 -라고 { 말한다 / 한다 } 가 인 말하- 나 하- 생략에이어격조사 고 생략후, -란다 로융합되는과정과큰차이가없다. 이처럼 너라면어떻게하겠니? 가 의 네가 X라면너는어떻게하겠니? 에서 된것으로볼때 -( 으 ) 면 이지닌가정의의미는그대로유지되는것으로보인다. 그러나주어이외의자리에쓰인 ( 이 ) 라면 과비교할때 의구실을하는 ( 이 ) 라면 의통사적특징이다름 9) 강정희 (1992: 3-6) 의 A 는 B 이다 (A=B, 동일성 ) 를본고에적용하여구정보인 B 가 A 로 된것으로해석할 가있다. 그러나언급한바와같이 A 는 B 이다 는 이므로 A=B 로볼수없을뿐만아니라, 통사적측면에서여전히 A 에 ( 이 ) 라면 이결합되는과정이의심스러울수밖에없다. 따라서본고에서는구정보생략과융합, 격조사와보조사의결합불가로 A( 이 ) 라면 의 을설명하는것이 하다고본다. 10) 이 / 가, 을 / 를, 의 와 은 / 는, 도, ( 이 ) 야, ( 이 ) 나, ( 이 ) 라도 가결합하지못한다는임동훈 (2004: ) 의논의에따라 ( 이 ) 라면 을 로분류할수있으나, 본고에서는학교문법에따라격조사와달리생략될수없으며주어, 목적어, 부사어자리에두루쓰이는조사를보조사라 한다.

11 을확인할수있다. (8). ( ).. ( ).. ( ).. ( )? (8) 의 ( 이 ) 라면 은목적어및부사어자리에쓰이며, 체언은물론부사격조사, 연결어미에도결합한다. 빵이라면, 밖에서라면, 자비로라면, 감기에걸려서라면 등은가정절에서화 청자가공유하는구정보가단순생략된것이다. 즉, 주어의자리에쓰인 (7) 의 ( 이 ) 라면 과달리가정절의 및융합을거친형태라볼수없다. 또한, (8) 의 ( 이 ) 라면 은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청유문에두루쓰임에반해 가정절의 로인해주어자리에서후행사건의 로쓰인 ( 이 ) 라면 은다음과같이평서문과의문문에서만허용된다. (9).. '. {./?/*./*.}.. '. {./?/./.} 를바꾸어가정하는 (9 ) 에서도출된 (9 ') 의 ( 이 ) 라면 은명령문과청유문에서는쓰이지않는다. 이와달리행위자의자격, 속성을 하는 (9 ) 에서선행절의주어가단순생략된 (9 ') 은명령문및청유문에서도쓰임을알수있다. 이처럼주어의자리에서후행사건의 를나타내는 ( 이 ) 라면 은다음과같이굳어진형태로쓰인다는점에서조사의지위가더욱 해진다.

12 (10).?. { / }. (10) 의 ( 이 ) 라면 은 임에도불구하고선어말어미 -었- 없이쓰이며, -( 으 ) 시- 의출현이필수는아니라는점에서 의근거를찾을수있다. 11) 이처럼 ( 이 ) 라면 은굳어진형태로주어의자리에쓰여후행사건의 를표시하는것으로그역할이 되었으나, 여전히 만일 을취할수있으며 으로의환원이가능하다. 그러나다음의 ( 이 ) 라면 은이와또다른양상을보여 이필요하다. (11).. ( ).. ( ) (11) 의 ( 이 ) 라면 에대해고려대한국어대사전에서는어떤대상을조건으 로삼음을나타내는보조사로, 연세한국어사전에서는 에대해말하자면 의뜻을나타내는조사로처리하고있다. (11'). *. '. *. ''. *. '''. * { / / }.. *. '. *. ''. *. '''. * { / / }. 11) 최동주 (1999: 46, 56) 에서도 이시여, 께옵서 등을예로들어선어말어미 - 시 -, - 옵 - 등의출현이조사가아니라고볼수있는결정적인근거는되지못하며, 선어말어미 - 시 - 의필수적출현이조사로의지위여부에영향을미친다고언급한바있다.

13 (11') 은 내가너라면 의경우와달리 (11', ) 의 축구가농구라면, 사과가배라면 으로의 가불가능하므로 이다 가주어가지시하는대상의속성이나부류를지정하는 을한다고볼수없다. 또한, 부사 만일 의선행은물론인용절로의복원도불가능하며, 선어말어미가개입될수없다는점에서 (11) 의 ( 이 ) 라면 은 가한층진행된형태임을알수있다. (11''). (,). '. { / / },. ''... (,). '. { / / },. ''.. 또한, (11'') 의 ( 이 ) 라면 이 은 / 는 은물론, 박승윤 (1986: 11), 구현정 (1990: 58-59) 에서 로언급한 에대해서말한다면 / 말하자면 / 말하면 으로교체가능하다는것은 ( 이 ) 라면 이 로쓰임을말한다. 여기에서 ( 이 ) 라면 에는앞에서 로삼은말을대표하는말이후행한다는점이특징적이다. 아울러, ( 이 ) 라면 에선행하는말이문장에서의자리에크게 받지않고 (11'' '', '') 과같이목적어및부사어자리에쓰이는것을볼때, 보조사 은 / 는 의용법에가깝다고볼수있다. 이를 ( 이 ) 라면 이허용하는문장유형과함께좀더구체적으로살펴보면다음과같다. (12). { / } {./?/./.}. { / } {./?/./.} (12) 에서 졸업선물, 컴퓨터 를 로삼았을때이를대표하는사물인 노트북 이나능숙하게잘하는사람인 정과정 이 ( 이 ) 라면 에후행하며, 평

14 서문, 의문문, 명령문, 청유문에두루쓰인다. 다시말해서, ( 이 ) 라면 은앞말이 임을나타내되, 이것의 을 하는 로문장유형에제약이없다고볼수있다. 지금까지 ( 이 ) 라고하면 이 에쓰이는 ( 이 ) 라면 으로융합된후, 주어자리에한정되며명령문과청유문에서는쓰일수없는 ( 이 ) 라면 으로, 그리고주어, 목적어, 부사어의자리에두루쓰이며문장유형에제약이없는 ( 이 ) 라면 으로 가 됨을밝혔다. ( 이 ) 라면 의조사화를 에따라정리하면다음과같다 ( ) ( ) -( ),

15 2. 같으면 의助詞化 에서 같으면 의 에대한논의는찾아보기힘들다. 다만, 같다 가비교나비유를나타낸다고보기어려운형태중, 12) 같으면 의조사가능성을 한강정희 (1992), 이영경 (1995), 안주호 (2007), 오규환 (2008) 등을참고해볼수있다. (13).. (, 1992: 6). X. ( X: ) '. X. (X : ) ''.. ( ) 강정희 (1992: 6-7) 에서는비교구문과가정구문의 을논하면서, (13 ) 은 나 와 X를비교짝으로삼은 (13 ) 의비교구문에서 X가 나 로 되는 (13 ') 의가정구문으로변형되고, 비교구문의주어가 과 에의해생략된문장으로보고있다. 이에대해오규환 (2008: ) 에서는 X가 나 로투영되는과정과 에적용되는 및 이언급되어있지않아설득력을얻기는힘들다고하였다. 또한, 같- 문형은 X가 Y 와같-, Y가 X와같-, X와 Y가같-, Y와 X가같- 의네유형으로나뉘므로이중, 어떤문형에서 (13 ) 이도출된것인지밝히기어렵다고 하였다. 이영경 (1995) 에서도명사구에후행하는 같으면 이어떤문장에서어 12) ( ) 처럼체언에후행하는 같으면 을비롯하여 같아도, 같으니까, 같은, 같아서는, 같으니 는형용사 같다 의기본 인비교또는비유에서멀어진것으로보인다. 본고에서는 같으면 이 로 한다는데초점을두므로다른형태에대한언급은하지않는다. ( ). 너같으면어떻게했을것같니? ( 강정희, 1992: 2). 할아버지같아도널혼내셨을것이다. ( 오규환, 2008: 359). 다내자식같으니까이런잔소리를했던것이다. ( 오규환, 2008: 361). 말같은말을해야지! ( 김지은, 2009: 26). 마음같아서는그대로주저앉아울음을터트리고싶었다. ( 안주호, 2007: 448). 몹쓸놈같으니. ( 김지은, 2009: 26)

16 떤 이드러나지않은것인지 할수없는바 와어느정도연관이있는것으로보고있다. 이처럼비교구문을형성하는 같다 가 으로두개의 을요구하므로 (14) 의네유형의문장중, 어떤문장에서체언에후행하는 같으면 이도출되었는지판단하기쉽지않은것은사실이다. 그러나 같으면 이쓰인문장중, 우선적으로조사 와 / 과 의생략가능성을 하면 나같으면안간다 의도출과정을 할수있다. 13) (14). X( ).. X ( ).. X.. X. (14) 에서 와 / 과 가생략될수없는 (14, ) 은제외된다. 이두가지유형을 하면앞서 (5 7) 에서논의했던 ( 이 ) 라면 의도출과정과유사해진다. 즉, 내가 X다, X가나다 의 이다 가 같다 로교체된것으로볼경우, (14 ) 의 내가 X 같다, (14 ) 의 X가나같다 의두유형으로 되는것이다. 여기에 -( 으 ) 면 이결합하여 을나타내게되는데, 13) 의심사위원께서 ( ) 은결국 나 와 X 의동일성을가정한것인데, 이것이 나 와 X 의동일성을가정한 ( ) 에서 와 / 과 가단순생략되어 나 와 X 의유사성을가정한 ( ) 로부터도출되는과정이명확하지않다는 을하였다. 조사 와 / 과 의유무에따라 X 가 Y 와 / 과같다 와 X 가 Y 같다 가각각동일성과유사성을나타냄에 하는바이나, 구어에서는 와 / 과 의유무가동일성과유사성을가름하는결정적인요인은아닌듯하다. ( ) 에서 ( 아이가 ) 하는짓 (X) 와 아빠가하는행동 (Y) 를동일하게볼때 와 / 과똑같다 가사용될수있다. 여기서 똑같다 대신 같다 를사용하되 X 와 Y 의동일성을나타내기위해 와 / 과 가필수적으로요구되는것은아니다. 오히려, ( ) 처럼 같다 가 으로사용되는것이자연스러워보인다. 이때 같다 가 와 / 과 를 하지않았다고해서 X 와 Y 의동일성이 되는것은아니라고보는것이 의 이다. ( ). 나같으면안간다.. 내가 X 와같으면나는안간다.. 내가 X 같으면나는안간다. ( ). 어쩜하는짓이아빠 { 와 /* } 똑같니?. 어쩜하는짓이아빠 {? 와 / } 같니?

17 이는다음과같이 에 만일 이나 만약 이위치한다는점에서확인된다. (14'). X ( ).. X. (14') 에서선 후행절의동일주어생략을적용하여 (14' ) 을제외시키면강정희 (1992) 에서 같으면 의도출문장으로파악했던 (13 ) 내가 X 같으면안간다 와동일해진다. 이것이 나같으면안간다 로 되면서 같으면 이 되는과정을보이면다음과같다. (15).. (13 ). (X ), X. (14 ) '. X. ( ) '' ( ) '''. -. ( ) (15 ) 은 (15 ) 의비교구문으로 될수있다. 여기에서우선비교격조사 와 / 과 가생략되고, 동일주어생략에의해후행절의주어인 나는 이생략된다. 다음으로 (15 ') 에서 X는화 청자가공유하고있는 인구정보이다. 따라서 (15 '') 과같이구정보인 X가생략된후 가 와 같으면 이융합된다. 여기에서격조사 가 는다른문법요소의 를허용하지않으므로 나-같으면 으로실현된다. 이는 ( 이 ) 라면 의 과정과마찬가지로 같으면 이보조사의지위를획득함을보여준다. 분석대상으로삼은 4종의사전에서도 같으면 이체언에후행하여 ( 이 ) 라면 의뜻을나타낸다고한바와같이 뿐만아니라 측면에서도 같으면 과 ( 이 ) 라면 의유사성을 할수있다. (16).? ( ). { / }?

18 '. {./?/*./*.}. { / }? (, 2008: 358). { / }. (, 2008: 365). *? (16 ) 의 같으면 은 만약 을취할수있다는점에서가정의속성을유지한다고볼수있다. 또한, 문장유형도 (16 ') 처럼평서문과의문문으로한정되며, (16, ) 의 에서선어말어미 -었- 및 -( 으 ) 시- 의개입이필수는아니라는점에서 (16 ) 의 같으면 은 인 ( 이 ) 라면 2 와유사한 과정을겪은것이라판단된다. 아울러, 같으면 이비교구문에 을두나, (16 ) 처럼안주호 (2007: 446) 에서비교구문의 로언급한 서로 를취하지못하므로 같다 가형용사로서의어휘적의미를 했음을알수있다. 한편, 사전에는 (16 ) 과달리특정시점에후행하는 같으면 의용례가주로제시되어있어이에대한 도요구된다. (17).. ( ) '. { / }. ''. *. '''. ( ) ( ). 특정시점을나타내는말에후행한 (17 ) 의 같으면 은 (17 ') 처럼 ( 이 ) 라면 및 에는 으로교체가능하다. 그러나 네가나같으면 에서 너같으면 이도출되는것과는달리 (17 '') 처럼가정절의 맑은날 이주어자리에올수는없으므로 (16) 의 같으면 과는차이가있다. 이보다는 (17 ''') 과같이가정절의주어인 오늘이 가단순생략된것으로보는것이 하다. 이

19 처럼가정절에서화 청자가공유하는구정보가단순생략된 같으면 은 (18) 과같이주어, 목적어, 부사어자리에제한없이쓰이며, 체언은물론부사격조사, 연결어미에후행하기도한다. 또한, 문장유형도자유롭다는점에서 ( 이 ) 라면1 과유사한 을보인다. (18). ( ).. ( )?. ( ).. ( ). 다음은사전이나선행연구에서언급된바는없으나절로의 이불가 하여조사의기능을획득한것으로보이는 같으면 의용례이다. (19). :? : { / / / }.. :,? : { / / / }. (19) 와같이 같으면 에는 로삼은앞말에대해대표적으로알려진것, 능숙한사람등이후행한다. 이때, 같으면 은 ( 이 ) 라면, 은 / 는 으로교체가능하며, 대하여성 을나타내므로 ( 이 ) 라면3 과마찬가지로 의기능을하는것으로볼수있다. (20). *. '. *. ''. * { / }. '''. {./?/./.}. *.

20 '. *. ''. * { / }. '''. {./?/./.} (20) 의 같으면 은이것에선행하는 음식 이나 테니스 의비교짝을 할수없으며, 가정절로의환원도불가능하다. 또한, 선어말어미의개입을허용하지않으므로굳어진형태라할수있으며, 문장유형의제약도없다. 이와같이 같으면 은 같다 가지닌비교의의미를 하고가정절로의 가불가능해지면서, 앞말을 로삼았을때이것의 을지닌말을후행시키는 로조사화됨을알수있다. 같으면 의 를정리하면다음과같다.....? -( ),

21 3. 하면 의助詞化 하면 의 여부에대해언급한논의에는한용운 (2003: 179) 이있으 나, 타동사의 을잃은 하다 가주로명사뒤에 하면 의형태로쓰여 이야기의화제로삼으면 의뜻을나타내는동사라하였다. (21).. (, 2003: 179)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한용운 (2003: 179) 에서 (21 ) 의 하면 을조사로볼수없다고한근거는 하- 에다른어미가결합하는등동사의 를유지하고있다는점이다. 그러나 (21 ') 의 ( 이 ) 라면, 같으면 처럼선행체언을 로삼아이것의 을나타내는말을후행시키는 하면 은 (21 '', ''') 과같이선어말어미의개입이불가능하며 -( 으 ) 면 외의연결어미를취할수없다. 노래 에후행하는 하면 이동사의 을유지하는경우는 노래 를 로취하는경우에 한다. 이때는 (21, ') 처럼 하- 에 -( 으 ) 면 외의연결어미가결합할수있으며선어말어미의개입도자유롭다. (21 '') 처럼 하면 에부사 많이 도선행할수있는데, 이때의 하면 은조건절을형성하므로 (21 ) 의 하면 과같이 대하여성 을드러낸다고보기는힘들다. 이러한점에서 (21 ) 과 (21 ) 의 하면 은동일한 로 할수없다. 사전에서는 (21 ) 의 하면 을조사로보지는않았으나공통적으로 하다 의용법중하나로체언에후행하여앞말을 또는 로삼는다고기술하고있다. 특히, 고려대한국어대사전과우리말대사전에서는이러한 하면 을자동사로 하고있다. 하면 에대해고려대한국어대사전에서는명

22 사나구뒤에서 하면 의구성으로쓰여, 그것을화제삼아말한다면 으 로, 우리말대사전에서는체언뒤에 하면, ( 이 ) 라하면 으로쓰여, 말의주 제로삼음 으로풀이하고있다. (22).. ( ). :? : ( ).. ( ), ( ). (22 ) 을대화문 (22 ) 처럼상대방이언급한 인 비빔밥 을직접인용한것이라고볼경우, 인용격조사인 ( 이 ) 라고 의생략이가능하다. 이는 (22 ) 의직접인용문에서 ( 이 ) 라고 가생략되어 하면 만남는것과같은 다. 또한, 하다 가 말하다 및 생각하다 의 로쓰인다는점에서, 하면 에조사의지위를부여하기어려울수도있다. 그러나 (22 ) 의 하면 이직접인용문에후행하는 ( 이 ) 라고하면 에서 ( 이 ) 라고 가생략되어도출된형태라할지라도직접인용문으로환원가능한 (22 ) 의 하면 과는차이가있다. 우선, (22 ) 에 하는용례를살피면다음과같다. (23). ( ) {? / / / }.. ( ) {* / }.. ( ) {./?/./.} (23) 의 하면 은앞말의발화자를 할수있을뿐만아니라 (23, ) 처럼발화주체및발화시점에따라선어말어미 -( 으 ) 시- 나 -었- 이 되어야한다. 또한, -( 으 ) 면 외에다양한연결어미가쓰일수있으며, (23 ) 과같이문장유형의제약도없다. 그러나 (24) 의 하면 은앞말의 을 하는 인 ( 이 ) 라면3, 같으면 3 과유사한 을보인다.

23 (24)..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4, ) 처럼 하면 의앞말을 로삼았을때이것을대표하는말이후행한다. 또한, 하면 은 ( 이 ) 라면, 같으면, 은 / 는, 에대해서말한다면 으로교체가능하며, 선어말어미 -었-, -( 으 ) 시- 의개입이불가능하다는점에서 ( 이 ) 라면3, 같으면 3 의용법과유사하다고볼수있다. 물론, (24 ''', ''') 처럼 하면 은명령문과청유문을취하지않으므로 ( 이 ) 라면3, 같으면 3 과차이가있으나, 가상당히진행된형태라고볼수있다. 하면 의 는다음과같이정리된다 ( ),

24 Ⅳ. 結論 본고는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이가정또는조건의연결어미 -( 으 ) 면 으로인하여 은 / 는 과마찬가지로 의기능을할것이라는 에서출발한다. 이에,, 측면에서 ( 이 ) 라면, 같으면, 하면 의 을설정하고, 가정절또는조건절에서각형태가 로 되는과정을살폈다. ( 이 ) 라면, 같으면 은가정절을이끄는형태에서주어의자리에쓰여후행사건의주체를나타내는 ( 이 ) 라면2, 같으면 2 와선행주제에대해 을띤말을후행시키는 ( 이 ) 라면3, 같으면3 으로 가이루어지고있음을밝혔다. 및 측면에서 ( 이 ) 라면2, 같으면 2 에비해 ( 이 ) 라면3, 같으면 3 의조사화가 되었으며, 측면에서도 ( 이 ) 라면3 과 같으면 3 이보조사 은 / 는 과유사한 를보임을확인할수있었다. 하면 은조건절을이끄는 ( 이 ) 라고하면 에서 ( 이 ) 라고 가생략되어형성된형태로볼수있으나 ( 이 ) 라고하면 으로 되지않는다는점에서조사화의가능성을 할수있다. 하면 은 ( 이 ) 라면, 같으면 과달리후행사건의 로는쓰이지않으며, 하면3 으로조사화된다. 또한, ( 이 ) 라면3 과 같으면 3 은문장유형에제약이없는반면, 하면3 은평서문과의문문으로문장유형이제한된다는특징을보여 측면에서 ( 이 ) 라면3, 같으면 3 과의차이점을발견하였다. ( 이 ) 라면3, 같으면 3, 하면3 은공통적으로주어, 목적어, 부사어등으로문장내자리가자유로우며 대하여성 을나타낸다. 아울러, 선어말어미가개입될수없는굳어진형태로각형태의어휘적의미가 되었으므로사전에서조사로의 가능성을적극적으로열어둘필요가있다.

25 < 參考文獻 > 강정희 (1992), 비교와가정 추측 비유의인식론적상관성에대하여 같다 구문을중심으로, 한남대학교인문과학논문집 22, 한남대학교, pp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국어사전편찬실 (2009), 고려대한국어대사전, 창작마을. 고영근 구본관 (2008), 우리말문법론, 집문당, pp 구현정 (1990), 조건과주제, 언어 14, 한국언어학회, pp 국립국어연구원 (2000), 표준국어대사전, 두산동아. 김승곤 (2009), 21세기국어토씨연구, 도서출판경진. 김지은 (2009), 통사적접사 -같- 에대한연구, 한국교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김희진 (1998), 간접인용구문의녹아붙은꼴연구, 남기심엮음, 국어문법의탐구, 태학사, pp 나은영 (2002), 현대국어 { 이 } 계열특수조사연구 {( 이 ) 야 / ( 이 ) 야말로 / ( 이 ) 나 / ( 이 ) 나마 / ( 이 ) 라도 } 를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박사학위논문. 남기심 (1986), 완형보문법연구, 탑출판사, pp 남기심 고영근 (1993), 개정판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pp 박승윤 (1986), 담화의기능상으로본국어의주제, 언어 11(1), 한국언어학회, pp 서태룡 (1982), 의 과, 성심여자대학교논문집 13(1), 성심여자대학교, PP 서희정 (2013), 한국어교육을위한근거제시의연결어미 -다고 의교육정보 -다고하-X 및 -다고 ( 해서 ) 와의변별을중심으로, 국제어문 58, 국제어문학회, pp 안주호 (2007), 용언 같- 구문의공시성과통시성, 새국어교육 77, 한국국어교육학회, pp (2011), 현대국어 {-고} 계열조사의문법화연구, 한국어의미학 34, 한국어의미학회, pp 연세대학교언어정보개발연구원 (2002), 연세한국어사전, 두산동아.

26 오규환 (2008), 같- 의활용형의문법화와관련된몇문제, 형태론 10(2), 박이정, pp 윤평현 (2005), 현대국어접속어미연구, 박이정, p.121. 이관규 (2002), 개정판학교문법론, 도서출판월인, pp 이금희 (2012), 조건을나타내는 -다가는, -고는, -어서는, -고서는 에대하여, 언어와문화 8(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pp 이기문 (2005),, 태학사, p.149. 이성하 (1998), 문법화의이해, 한국문화사, p.23. (2008), 문법화연구에서의구어의의미, 언어과학연구 47, 언어과학회, pp 이숭녕 (1981),, 을유문화사. 이영경 (1995), 국어문법화의한유형, 국어학논집 2, 서울대학교국어국문과, pp 이은경 (2000), 국어의연결어미연구, 태학사, p.241. 이지양 (1998), 국어의융합현상, 태학사, pp 이필영 (1993), 국어의인용구문연구, 탑출판사, pp 임동훈 (2004), 한국어조사의하위부류와결합유형, 국어학 43, 국어학회, pp 임홍빈 (1972), 의, 서울대학교석사학위논문. 채완 (1993), 특수조사목록의재검토, 국어학 23, 국어학회, pp 최동주 (1999), 이 계특수조사의문법화, 형태론 1(1), 박이정, pp 한글학회 (1994), 우리말큰사전, 어문각. 한용운 (2003), 언어단위변화와조사화, 한국문화사, p.179, p.235. 허웅 (1995), 20세기우리말의형태론, 샘문화사. 이논문은 2015 년 5 월 10 일접수되어 6 월 10 일까지심사받아 6 월 30 일발행

27 ABSTRACT A Study on the Particlization of (I)ramyeon, Gateumyeon, Hamyeon Seo, Hui-jeo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articlization of (i)ramyeon, gateumyeon, hamyeon, and then to make clear that they function as a topic marker inducing representative in common. Each of copula ida, adjective gatda, verb hada combines with -(eu)myeon to form (i)ramyeon, gateumyeon, hamyeon. First of all, the judging criteria of particlization of (i)ramyeon, gateumyeon, hamyeon are set up in three ways such as morpho-syntax, semantic function, and distributing environment. On closer examination, (i)ramyeon and gateumyeon are used as a subject marker when they could be restored to counterfactual suppositional clause. And they are used as a topic marker inducing representative if they could not be restored to suppositional clause. Meanwhile, hamyeon functions as a topic marker inducing representative when it could not be restored to (i)rago hamyeon and conditional clause. As a topic marker inducing representative, (i)ramyeon and gateumyeon could be used in any sentence type, while hamyeon could not be used in imperative sentence and propositional sentence. key-words: subject marker, topic marker inducing representative, (i)ramyeon, gateumyeon, hamyeon grammaticization, particliz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이보고서는 2010 년한국언론진흥재단의언론진흥기금을지원받아수행한것입니다. 보고서의내용은한국언론진흥재단의공식견해가아닌연구자의연구결과임을밝힙니다. 목 차 요약문 ⅳ Ⅰ. 서론 1 5 6 7 7 11 13 14 14 16 18 21 29 40-1 - 47 47 48 66 68 69 70 70 71 72 72 73 74-2 - < 표 > 목차 표 1 대한매일신보보급부수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08학술프로그램

08학술프로그램 www.kafle.or.kr Foreign Language Teachers Expertise 01 01 02 03 04 05 06 07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08년 겨울학술대회 학술대회 관련 문의 좌장: 이강국 (대학원 309호) 13:30~14:00 명사구 내 형용사의 위치와 의미 유은정 이상현 곽재용 14:00~14:30 스페인어 문자체계의 발달과정 연구

More information

언어과학연구제 73 집 1. 문제의제기 지금까지국어학계에서는선어말어미 더 의기능과의미를밝히기위하여다각도로모색해왔다 최현배 에서는 도로생각때매김이란것은지난적에겪은 경험한 본 일을도로생각하여말할때에쓰이는때매김이니 이는곧말하는이가말하는그때점을대중을삼지아니하고 지난적에그일을겪

언어과학연구제 73 집 1. 문제의제기 지금까지국어학계에서는선어말어미 더 의기능과의미를밝히기위하여다각도로모색해왔다 최현배 에서는 도로생각때매김이란것은지난적에겪은 경험한 본 일을도로생각하여말할때에쓰이는때매김이니 이는곧말하는이가말하는그때점을대중을삼지아니하고 지난적에그일을겪 선어말어미 - 더 - 의주어인칭제약에대한비판적고찰 121 선어말어미 - 더 - 의주어인칭제약에대한비판적고찰 송창선 ( 경북대학교 ) 더 던 선어말어미 화자 주어 심리형용사 주어인칭제약 언어과학연구제 73 집 1. 문제의제기 지금까지국어학계에서는선어말어미 더 의기능과의미를밝히기위하여다각도로모색해왔다 최현배 에서는 도로생각때매김이란것은지난적에겪은 경험한 본 일을도로생각하여말할때에쓰이는때매김이니

More information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한국어 문법론(제1차 시) 한국어 문법론 개 요 * 주제 제1장 한국어 문법의 개요 제2장 문장의 구조 제3장 문장 성분(주어, 목적어) * 학습 내용 1. 강의 개요, 강의 목표 2. 한국어 문법의 개요 3. 문장의 구조 : 어순, 기본 문형 4. 문장 성분 1 주어, 2 목적어 * 학습 목표 1. 한국어의 특징과 문법, 문장 구조를 안다. 2. 한국어 문장

More information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20(2) 93 영어우향전위구문에대한소고 말뭉치자료를중심으로 김옥기 김종복 경희대학교 서론 영어에서흔히사용되는이른바전위구문 은아래 에서제시된좌향전위구문 과 와같은우향전위구문 으로구분될수있다 위예문에서알수있듯이두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20(2) 93 영어우향전위구문에대한소고 말뭉치자료를중심으로 김옥기 김종복 경희대학교 서론 영어에서흔히사용되는이른바전위구문 은아래 에서제시된좌향전위구문 과 와같은우향전위구문 으로구분될수있다 위예문에서알수있듯이두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20(2) 93 영어우향전위구문에대한소고 말뭉치자료를중심으로 김옥기 김종복 경희대학교 서론 영어에서흔히사용되는이른바전위구문 은아래 에서제시된좌향전위구문 과 와같은우향전위구문 으로구분될수있다 위예문에서알수있듯이두구문은서로표면구조상명확한차이점을보이고 있다 의 경우명사구 는이와공지시 하는요소 본논문은 년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7315FC3D6C1BE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7315FC3D6C1BE2E687770>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해석과 특징 *5)6) 구종남 **7) 차례 Ⅰ. 서론 Ⅱ. 독립적 -고 접속문 Ⅲ. 독립적 -고 접속문의 의미 관계 Ⅳ. 독립적 -고 접속문의 특성과 제약 현상 Ⅴ. 결론 국문초록 독립적 -고 절의 존재를 확인한 뒤 이의 후행절과의 의미 관계를 분석하고 이 구문의 여러 가지 통사 현상과 제약 양상을 살펴보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제5장 형태소분석

제5장  형태소분석 제 5 장형태소분석 형태소분석 형태소의정의 의미가있는최소의단위 (minimally meaningful unit) 문법적, 관계적인뜻을나타내는단어또는단어의부분 형태소분석 단어 ( 또는어절 ) 를구성하는각형태소분리 분리된형태소의기본형및품사정보추출 2 형태소분석과정 형태소분석과정 분석후보생성 문법규칙에맞는후보생성 형태소분리와기본형추정 분석후보로부터옳은결과선택 형태소끼리의결합제약조건만족

More information

hyh

hyh 보조사 -( 이) 라도 의의미와분포적특성 - -( 이) 나 와 -( 이) 나마 와의비교를중심으로- 홍윤혜 연세대학교언어연구교육원 hyh4387@hanmail.net 요 약 본연구에서는말뭉치를기반으로유의관계보조사 -( 이) 나 와 -( 이) 나마 와의비교를통해 -( 이) 라도 의의미기능을분류하고, 선행어결합관계및서술어공기관계등을살펴분포적특성을정리하였다. 보조사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연구문제 1 연구문제 2 연구문제 3 (1) VALS(Values and Life Style) (2) 친환경소비실천태도 (3) 친환경소비실천의도 (4) 친환경소비실천행동 α α α α α α.951 -.107 -.075 -.027 -.016.002.032 -.059.010.030 -.019 -.040.852.927 -.035 -.053 -.162.003 -.002.010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 張奭鎭 차 례 序論

2 張奭鎭 차 례 序論 학술원논문집 ( 인문 사회과학편 ) 제 51 집 1 호 (2012) 37-87 話行의統合文法的記述 張奭鎭 * 초록 - 37 - 2 張奭鎭 차 례 序論 - 38 - 話行의統合文法的記述 3 Ⅱ 話行 - 39 - 4 張奭鎭 - 40 - 話行의統合文法的記述 5-41 - 6 張奭鎭 - 42 - 話行의統合文法的記述 7-43 - 8 張奭鎭 - 44 - 話行의統合文法的記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C7D1B1B9C7D0BFACB1B820C1A63532C1FD28BABBB9AE E687770>

<C7D1B1B9C7D0BFACB1B820C1A63532C1FD28BABBB9AE E687770> 한국학연구제 52 집 237~267 쪽 2019.2. 곡용과활용현상의사전기술 이홍식 * 35) < 차례 > 1. 머리말 2. 곡용의사전기술 1) 체언의기술 2) 조사의기술 3. 활용의사전기술 1) 용언어간의기술 2) 어미의기술 4. 맺음말 [ 국문초록 ] 본고에서는곡용과활용현상을사전에서어떻게기술하는것이사전편찬의관점에서적절하고이용자의관점에서편리한지살펴보았다.

More information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 해설 1) 이번 호와 다음 호에서는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을 소개하려 한다. 북한의 협동농장은 농업협동조합기준규약초안 과 농장법 에 잘 규정되어 있다. 북한 사회주의 농업정책은 사회 주의농촌문제 테제 2), 농업법, 산림법 등을 통해 엿볼 수 있다. 국가계획과 농업부문의 관 계, 농산물의 공급에 관해서는 인민경제계획법, 사회주의상업법,

More information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20~1945 )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18 4 1930 1933 1 932 70 8 0 1938 1923 3 1 3 1 1923 3 1920 1926 1930 3 70 71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언어의두가지모습과언어학 5 1. 언어수행 (linguistic performance): 실제대화상황에 서사용하는언어 (the actual use of language in concrete situations) 2. 언어능력 (linguistic competence): 머릿속에저장되어 있는언어지식 (the mental knowledge that a speaker

More information

....2-.......hwp

....2-.......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이 논문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디지털 미디어시대에 한국 TV방송의 전 통적인 뉴스가치를 고찰해 보았다. 디지털 미디어의 미래는 일부의 장미빛 기대와는 달리 여전히 불투명하다. 일반 수용자가 디지털 TV세트를 구입하 며, 디지털화된 뉴스를 일상적으로 이용하는데는 최소한 10년 정도의 시간 이 필요하리라 예상해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B1D9B4EBB9AEC8ADC0E7BAD0B0FA20C1A637C2F720C8B8C0C7B7CF28B0F8B0B3292E687770>

<B1D9B4EBB9AEC8ADC0E7BAD0B0FA20C1A637C2F720C8B8C0C7B7CF28B0F8B0B3292E687770> 문화재위원회 ( 근대문화재분과 ) 제 7 차회의록 문화재위원회 - 2 - - 3 - 안건번호근대 2012-07-001-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More information

<30352DC0CCC7F6C8F1343628B1B3292DBFACB1B8BCD2B1B3C1A42E687770>

<30352DC0CCC7F6C8F1343628B1B3292DBFACB1B8BCD2B1B3C1A42E687770> 한국학연구 46(2013.9.30), pp.125-165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어휘 차원에서의 강조 실현 방식과 그 특징 1)이현희 * 국문초록 이 논문에서는 사전 뜻풀이에 강조 를 포함하는 표제어들을 중심으로 어휘 차원에서 나타나는 강조 표현의 유형과 기능, 특징 등을 살펴보았 다. 을 기준으로 뜻풀이에 강조 를 포함하는 표제어는 200여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Visual Basic 반복문

Visual Basic 반복문 학습목표 반복문 For Next문, For Each Next문 Do Loop문, While End While문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2 5.1 반복문 5.2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3 반복문 주어진조건이만족하는동안또는주어진조건이만족할때까지일정구간의실행문을반복하기위해사용 For Next For Each Next Do Loop While Wend 4 Fo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Predicates and Quantifiers.ppt

Microsoft PowerPoint Predicates and Quantifiers.ppt 이산수학 () 1.3 술어와한정기호 (Predicates and Quantifiers) 2006 년봄학기 문양세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과 술어 (Predicate), 명제함수 (Propositional Function) x is greater than 3. 변수 (variable) = x 술어 (predicate) = P 명제함수 (propositional function)

More informat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요약 본연구에서는, 웹문서로부터특정상품에대한의견문장을분석하는오피니언마이닝 (Opinion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구 분 평서형 감탄형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격식체 비격식체 해라하게하오하십시오해해요 - 다 - 네, - ㅁ세 - 구나 - 구먼 - 구려 - 냐, - 니 - 는가, - 나 - 어라 - 게 - 자 - 세 - 오 - ㅂ니다 - 어, - 지 - 어요, - 지요 - 어, - 지, - 군 - 어요, - 지요, - 군요 - 오 - ㅂ니까 - 어, - 지 - 어요, - 지요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자연언어처리

자연언어처리 제 7 장파싱 파싱의개요 파싱 (Parsing) 입력문장의구조를분석하는과정 문법 (grammar) 언어에서허용되는문장의구조를정의하는체계 파싱기법 (parsing techniques) 문장의구조를문법에따라분석하는과정 차트파싱 (Chart Parsing) 2 문장의구조와트리 문장 : John ate the apple. Tree Representation List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14) 이성영 * < 次例 > Ⅰ. Ⅱ. Ⅲ. Ⅳ. Ⅰ. 들어가며..,..,.,., * 200 국어교육연구제 31 집,. ( ), ( ), ( ).,... 1).,,.,. Ⅱ. 전개방식의개념과성격 1. 전개방식의개념 1) 개념의혼란양상 1),.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201.. 2007 < > < >. < > - (2) - ( ) -

More information

정보 사회와 컴퓨터

정보 사회와 컴퓨터 17. 전자사전구축 2002 년 7 월 국민대학교컴퓨터학부 강승식 목차 1. 전자사전의필요성 2. 전자사전종류 : 분석 / 변환 / 생성등 3. NLP에필수적인사전정보 4. 사전구조와탐색방법 5. 맺음말 2009-03-03 2 전자사전을구축하는이유? 형태소분석의예 < 입력어절, 분석결과 > 기분석사전 < 단어, 품사정보 > + 규칙 + 기분석사전 기계번역의예

More information

목 록( 目 錄 )

목 록( 目 錄 ) 부 附 록 錄 목록( 目 錄 ) 용어설명( 用 語 說 明 ) 색인( 索 引 ) 목 록( 目 錄 ) 278 고문서해제 Ⅷ 부록 목록 279 1-1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1909년 10월 11일 1-2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洪 元 燮 1909년 10월 2-1 江 華 ( 府 內 面 ) 曺 中 軍 宅 奴 業 東 고종 18년(1881) 11월

More information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관계를표시하는일 완전굴절법 : 어간에어미가붙는것 준굴절법 : 체언에조사가붙는것 (3) 품사론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28C6EDC1FD FBBF5B1B9BEEEBBFDC8B C3D6C1BE2E687770>

<28C6EDC1FD FBBF5B1B9BEEEBBFDC8B C3D6C1BE2E687770> 특집 4 21 세기세종말뭉치제대로살펴보기 언어정보나눔터활용하기 황용주 최정도 국립국어원 1. 서론 잘알려져있다시피 21세기세종계획 은 1997년에그계획이수립되었고이듬해인 1998년부터 2007년까지 10년동안시행된한국의국어정보화중장기발전계획이다 ( 홍윤표, 2009). 이사업을통해한국어연구를목적으로하는기초자료에대한갈증을상당히풀게된것이사실이다. 최초이글은 21세기세종계획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단과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추가문제 + 품사별추가문제 수업목표 : 총체적문장구조의이해 & 확립을통한품사 + 어휘유형 100% 정답및 Part 7 Key Word Location 훈련을통한 350+ 목표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C3D1C1A4B8AE20303120B0E6BFECC0C720BCF620323030B9AE2E687770>

<C3D1C1A4B8AE20303120B0E6BFECC0C720BCF620323030B9AE2E687770> 1. 1. 1) 1. 경우의 수 주사위를 한 개를 던질 때, 다음 경우의 수 (1) 소수 4. 4. 4) 집에서 학교로 가는 버스는 3 개 노선, 지하철은 4 개 노선이 있다.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여 집 에서 학교로 가는 방법은 모두 몇 가지인가? (2) 5의 약수 2. 2. 2) 1~10 숫자에서 하나를 뽑을때, (1) 3의 배수 경우의수 5. 5. 5)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서만설명되는이형태 1 과거시제를나타내는 -았-/-었- 은음운론적조건에따른교체양상을보이는데, 하 - 와결합할때는 -였- 으로바뀌게된다. -았-~-었- -였- 2 명령형어미 (-아라/-어라) 는형태소 하- 와결합할때음운론적조건에따라 -아라 가연결되지않고 -여라 가연결되며,

서만설명되는이형태 1 과거시제를나타내는 -았-/-었- 은음운론적조건에따른교체양상을보이는데, 하 - 와결합할때는 -였- 으로바뀌게된다. -았-~-었- -였- 2 명령형어미 (-아라/-어라) 는형태소 하- 와결합할때음운론적조건에따라 -아라 가연결되지않고 -여라 가연결되며, < 제 6 강 > 형태소와단어, 품사분류 1. 형태소 1) 개념 : 일정한뜻을가진가장작은말의단위 (= 최소의유의미단위 ). 예 ) 꽃이예쁘다 꽃, 이, 예쁘-, -다 ; 풋사과 풋-, 사과 2) 종류 (1) 자립성의유무에따라 1 자립형태소 : 다른형태소와결합없이도, 혼자문장에서쓰일수있는형태소. 명사, 대명사, 수사, 관형사, 부사, 감탄사 2 의존형태소 :

More information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1 of 5 Learn Korean Ep. 4: To be and To exist Of course to be and to exist are different verbs, but they re often confused by beginning students when learning Korean. In English we sometimes use the

More information

<B1B9BEEEB1B3C0B0BFACB1B83334C1FD2034B1B C5BEC0E7C3D6C3D6C3D6C1BE2D31BFF932C0CFBCBCB9F8C2B0BCF6C1A42E687770>

<B1B9BEEEB1B3C0B0BFACB1B83334C1FD2034B1B C5BEC0E7C3D6C3D6C3D6C1BE2D31BFF932C0CFBCBCB9F8C2B0BCF6C1A42E687770> 부산지역중국인한국어학습자의방언에대한태도및방언사용양상연구 권성미 * 1) < 次例 > Ⅰ. Ⅱ. Ⅲ. Ⅳ. Ⅰ. 서론 L2. 1), 2). * http://dx.doi.org/10.17313/jkorle.2014..34.1 1). 2) (2009), (2001), (2005), (2006). (2009), (2005), (2006). (2001),,. 2 국어교육연구제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IT OOKOOK 87 이론, 실습, 시뮬레이션 디지털논리회로 ( 개정 3 판 ) (Problem Solutions of hapter 9) . T 플립플롭으로구성된순서논리회로의해석 () 변수명칭부여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2) 불대수식유도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3) 상태표작성 이면,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2009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그린홈이용실태및 만족도설문조사 - 2009. 11.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정순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 설문조사 2009. 11. 책임연구원 정순희 (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

More information

수능에문법더하기 3 다음중이중피동이사용된사례가아닌것은? 1 창문이커튼으로가려졌다. 4 < 보기 > 는외래어표기법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제시된발음정보를탐구했을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2 산너머에구름이보여졌다. 것은? 3 그녀의기억속에서잊혀졌다. 4 그사기꾼이경찰에게잡혀

수능에문법더하기 3 다음중이중피동이사용된사례가아닌것은? 1 창문이커튼으로가려졌다. 4 < 보기 > 는외래어표기법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제시된발음정보를탐구했을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2 산너머에구름이보여졌다. 것은? 3 그녀의기억속에서잊혀졌다. 4 그사기꾼이경찰에게잡혀 이름 학년반번 < 보기 > 에서선생님의질문에대한답변으로적절하지않은 < 보기 > 의설명에맞는용례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2 것은? [3점] 보기 보기 가 -뱅이: 버릇이나성질이지나친사람을낮잡아부선생님 : 고유어의경우사잇소리현상이일어나름의의미를더함. 는것을표시하기위해합성어의앞말이모음으나 -둥이: 귀여움, 어린이의의미를더함. 로끝났을때는 ㅅ 받침을적습니다. 하지만합다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CHAPTER 9 둘중하나선택하기 관계연산자 두개의피연산자를비교하는연산자 결과값은참 (1) 아니면거짓 (0) x == y x 와 y 의값이같은지비교한다. 관계연산자 연산자 의미 x == y x와 y가같은가? x!= y

More information

2.pdf

2.pdf 1 1 144 1521 1 1454 2 1521 16 6 4 1455 1 1457 1698 24 1 2 2 3 1698 24 3 1 2 2 4 29 1521 1 24 11 8 2 1 3 1 4 5 32 241698 12 16 6 32 241698 11 29 [] 5 3 1698 11 29 6 245 1698 12 1 7 1698 12 16 8 1698 12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7 주차강의 ] 문장의옷 ( 부정 ) < 학습목표 > 1. 부정문에관한올바른정의가무엇인지를이해한다. 2. 부정소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3. 부정극어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4. 부정문의종류에따른특성을이해한다. < 학습내용 > 1. 부정문과부정소 2. 부정소와부정

[7 주차강의 ] 문장의옷 ( 부정 ) < 학습목표 > 1. 부정문에관한올바른정의가무엇인지를이해한다. 2. 부정소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3. 부정극어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4. 부정문의종류에따른특성을이해한다. < 학습내용 > 1. 부정문과부정소 2. 부정소와부정 [7 주차강의 ] 문장의옷 ( 부정 ) < 학습목표 > 1. 부정문에관한올바른정의가무엇인지를이해한다. 2. 부정소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3. 부정극어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4. 부정문의종류에따른특성을이해한다. < 학습내용 > 1. 부정문과부정소 2. 부정소와부정극어 3. 부정문의종류 --------------------------------------------------------------------------------------------------------------------

More information

형태소란뜻을가진최소의단위이다. 예를들어 먹었다 와 먹겠다 를비교해보면, -었- 을넣으면과거의의미가있고, -겠- 은미래혹은의지의의미를담고있다. 그러므로선어말어미는형태소로취급해야한다. 사랑스럽다, 적막하다, 번쩍거리다 와같이용언의어근중어간과일치하지않는 사랑-, 적막-, 번

형태소란뜻을가진최소의단위이다. 예를들어 먹었다 와 먹겠다 를비교해보면, -었- 을넣으면과거의의미가있고, -겠- 은미래혹은의지의의미를담고있다. 그러므로선어말어미는형태소로취급해야한다. 사랑스럽다, 적막하다, 번쩍거리다 와같이용언의어근중어간과일치하지않는 사랑-, 적막-, 번 한국어문법론 육효창 육효창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한국언어문화학과교수 Ⅰ. 형태론 1. 형태소 1) 형태소 : 최소의미단위. 일정한뜻을가진가장작은말의단위. 음과의미의자의적인결합으로더이상쪼개질수없는문법단위 * 음운 : 의미를구분하여주는최소의소리단위, 국어의자음과모음 * 음절 : 낱낱의소리, 한뭉치의소리덩어리로가장작은발음의단위 * 단어 : 어절과형태소의중간단위.

More information

7 8 10 17 18 46 62 90 110 128 129 8 9 10 11 12 13 14 15 16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한눈에 알아보는 공공언어 바로 쓰기 표현 ❹매 1년마다 1년마다/매년/해마다 각각 을 뜻하는 매

More information

12¾ÈÇö°æ 1-155T304®¶ó153-154

12¾ÈÇö°æ1-155T304®¶ó153-154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8, No. 4, pp.141~155(2004) A Research for the hair Style Image making Chart Manufacturing Depends on Fashion Feeling + - through the analysis of the actress hair styles

More information

소성해석

소성해석 3 강유한요소법 3 강목차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Ritz법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 가중오차법 3.3 유한요소법개념 3.4 편미분방정식의유한요소법 . CAD 전처리프로그램 (Preprocessor) DXF, STL 파일 입력데이타 유한요소솔버 (Finite Element Solver) 자연법칙지배방정식유한요소방정식파생변수의계산 질량보존법칙 연속방정식 뉴톤의운동법칙평형방정식대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THENATIONAL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YEARBOOK 2005 Ⅰ. Ⅱ. Ⅲ. 3. 31. 가곡 계면조 한바탕 4. 15. 민속악단 정기공연 11. 24. 민속음악대제전 9. 1. 무용단 정기공연 창작무용 5. 26. 창작악단 제2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