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해야할상품이며일상에서벗어날수없는문화그자체가되었다. 이런점때문에윤지관 (2002) 은영어가이제우리사회절대다수구성원들을짓누르는억압적기재로작용하고있다고지적하고있다. 신경구 (2001) 에따르면한국사회에서영어를위해쏟아부어넣는돈이한해어림잡아 10 조가넘는다고한다. 그러나학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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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Vol.23, No.1, June, 문화제국주의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 * 1 이창봉 ( 가톨릭대학교 ) 박주식 ( 가톨릭대학교 ) Lee, Chang Bong & Park, Jusik. (2007). Cultural Imperialism and Critical English Education Curriculum.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23(1), This research aims to propose a concrete model of the English department curriculum for Korean universities based on the educational philosophy of Critical English Education Approach of which the basic lines of concept were outlined in Park and Lee(2005) under the framework of Cultural Imperialism. The fundamental philosophy behind the Critical English Education Curriculum is integration and balance under a critical stance about the identity of English and the counter-discourse approach to the relevant issues. In this curriculum, a heavy emphasis is put upon developing the courses and teaching methodologies that contribute to the students comprehensive understanding of English language and cultures in a critical comparison with their own language and culture. In order to implement a curriculum model of this kind, we conduct a research on student needs, where they are required to do a comprehensive evaluation of new educational ideas, approaches, methods, and courses in the curriculum. We then present a critical analysis of the research data and discuss its implication. Finally, a complete picture of the curriculum is presented with a list of all the courses. 주제어커리큘럼연구, 문화제국주의, 비판적영어교육접근, 역담론, 문화중심의과목 I. 서론 오늘날한국사회에서영어는단순한하나의외국어가아니라숭배의대상이며 * 공동저자 : 이창봉, 박주식. 이논문은 2004 년도학술진흥재단의협동연구과제지원에의해연구되었습니다. (KRF A00094). 저자들은먼저학술진흥재단의재정적지원에감사드리며설문지조사의통계적처리와분석을도와주신가톨릭대학교수학과의신미영교수에게특별한감사의말씀을전합니다. 173

2 소유해야할상품이며일상에서벗어날수없는문화그자체가되었다. 이런점때문에윤지관 (2002) 은영어가이제우리사회절대다수구성원들을짓누르는억압적기재로작용하고있다고지적하고있다. 신경구 (2001) 에따르면한국사회에서영어를위해쏟아부어넣는돈이한해어림잡아 10 조가넘는다고한다. 그러나학계의꾸준한연구공헌과사회각분야의아낌없는투자에도불구하고우리사회에서는여전히 고비용저효율 의굴레를벗어나지못하고있는실정이다. 이런상황속에서올바른방향의영어습득과교육과관련한관련학계의진지한학문적탐구와모색이그어느때보다도절실히요구되고있다고하겠다. 특히이사회의영어교육의최고모델이되어야할대학의영어관련학과의영어교육철학과교육커리큘럼과운영에관한전반적인검토와혁신이매우시급한상황이다. 박주식과이창봉 (2005) 에서우리는문화제국주의와그와관련된이론및사상들을폭넓게분석한후비판적영어교육접근법을제시하였다. 비판적영어교육은무조건적인원어민언어능력배양을목표로하지않고문화의충돌을전제로한문화간소통능력 (cross-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의형성에그초점을맞춘다. 비판적영어교육적관점을통해이루어지는영어교육의방향과방법은흔히지구화라는용어로요약되는 21 세기의탈식민공간에서지배와억압의주체가되고있는영어를그지배와억압에대한역담론 (counter-discourse) 의수단으로적극이용하는것이다. 본논문은박주식과이창봉 (2005) 에서문화제국주의를중심으로정립한비판적영어교육사유의틀을바탕으로그틀에맞는영어습득과영어교육에대한하나의실천적모델을제시하는매우실제적인연구결과를산출하는것을목표로한다. 즉영어와영어교육에대한비판적인식을토대로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의구체적인방향과방법의근간을대학의영어전공학과의교과과정 (curriculum) 및교과목내용 (course content) 그리고교수방법 (teaching method) 등의주요응용언어학적주제들을중심으로그관련해법을구체적으로모색하고논의하는것을목표로한다. 본논문은다음과같이구성되고전개된다. 서론에이어 2 절에서는본연구의이론적배경으로문화제국주의와비판적영어교육의방향을박주식과이창봉 (2005) 을중심으로사변적으로정리한다. 3 절에서는본연구에서개발하는 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 의교육철학을정립하고그구체적방향과방법론에대해서논의한다. 4 절에서는문화를중심으로통합된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의구조와틀을정립한다. 이어 5 절에서는 비판적영어교육 철학에맞는커리큘럼의성격과내용을 Phillipson(1992) 이지적한 5 가지오류에저항하는역담론적방법론을중심으로논의한다. 6 절에서는비판적커리큘럼의교육철학과구조및중요교과목에대한학생들의평가와비판을얻기위해설문조사를통한욕구조사연구를실시하고그것을분석검토한다. 이러한분석과비판적검토를통해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과교과과정운용모델을검증하고완성한다. 7 절에서는본연구의연구결과를요약하고결론을내린다. 174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3 II. 이론적배경 1. 영어와문화제국주의 Tomlinson(1991) 은 문화제국주의 (Cultural Imperialism) 란책에서문화제국주의론은서구의근대성에대한비판담론으로서매우유효하게활용될수있다고주장하고있다. 이이론의배경에는정치적, 경제적중심국가가자신의경제력과정치력에의존하여약소국가의문화를침탈하고자신의문화를강요하게된다는논지가깔려있다. 미국중심의세계자본주의체제가강화되는이시점에서문화제국주의론은특별히미국을위시한자본주의중심국가와그외의주변국가간의문화적교류현상을비판적으로관찰하는데에유용한틀을제시하고있다. 언어는단순히의사소통의도구가아니라권력을유지하고지배를정당화하는수단이기때문에언어는제국주의의이념을전파하는대리자일뿐만이아니라그이념을포용한가장대표적인문화적표현물이다. 그런의미에서얼마전 Phillipson(1992) 이만들어학계에유포시킨 언어제국주의 (linguistic imperialism) 라는개념도폭넓은의미에서문화제국주의의한현상으로보아야할것이다. 지금까지한국사회에서영어교육분야의연구는영어를단순한언어학적인현상으로바라보는형식주의적차원에서이루어져온것이사실이다. 즉우리의영어교육적관심사는사회적이며정치적인관심사와는무관하다는전통에머물러있었다. 문제는이같은상황으로오늘날의복잡한국제적환경에놓여있는영어수용국에서정작필요한비판적이며창의적인영어교육에대한비전을제공하지못했다는점이다. 그러므로이시점에서영어의정치성을지적하고비판적인교육적접근이필요함을역설한중요학자들의핵심주장을살펴볼필요가있다. Phillipson(1992) 은 언어제국주의 (Linguistic Imperialism) 라는책의서문에서자신이이책을집필하게된동기가언어교수법이지금까지너무오랫동안사회과학과유리된채학문적고립을자초해와서이제영어교육이거시적인사회이론적인관점에서새롭게정착될필요가있다는믿음에서출발하였다고말하고있다. Pennycook(1994, 1998) 은영어교육에관한학문적고찰의중요성이현재와같은영어의전세계적인확산때문이라기보다는식민주의의핵심에는영어교육이자리했으며또한그런의미에서영어교육은식민주의담론과필연적인관계에있기때문임을역설하고있다. 즉영어의확산은그이전에선행했던식민주의의세계적확산과평행선을이룬다는주장이다. 1 제국이확산되는곳에서는영어가또한확산되었고식민주의가꽃을피운시기는영어교육의발달에중요한단서를찾아볼수있는시기이기도한것이다. 1 Pennycook(1994, 1998) 의논지를이어받아 May(2001) 도역시영어의지배와확산을자연적현상으로받아들이는일부형식주의적언어학은영어가현재의지배적지위를획득한역사적, 정치적, 문화적요인들을무시하는오류를범하고있다고지적하고있다. 문화제국주의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 175

4 문제는한국사회가이러한영어의정치성에대해너무무감각해왔다는사실이다. 그리고이에일조를한것이다름아닌대학의영어교육이었다는점이다. 2. 비판적영어교육을향하여 1) 비판적영어교육이란? Pennycook(2001) 은비판적사고의근본출발은우리가이제까지자연스럽게의심하지않고받아들여온믿음이나생각들을회의적인시각에서재고해보는데에서출발한다고보았다. 그는덧붙여비판적사고는현상속에존재하는불평등 (inequality), 불공정 (injustice), 옳음 (rights) 과그릇됨 (wrongs) 을찾아내어비판하고개선하려는태도를필수적으로요구한다고했다. 그는또한마르쿠제와하버마스와같은프랑크푸르트학파학자들이지적한것을인용하면서현상내의불평등혹은불공정한것을찾아내어개선하려는비판적사고는결국고통을받고있고소외된자들에대한동정의감정 (compassion for the suffering of others) 에뿌리를내리고있다고했다. 이런시각에서볼때한국사회에서비판적영어교육방법론을모색하는본연구의의의는바로이사회에서영어의정치적지배성을인식하지못한채그것의노예가되어억압받고있는많은학습자들을동정적시각에서이해하고그들을영어의억압에서해방시킴으로써주체적인시각과태도로영어를자기자신을위한외국어로승화시켜습득하고학습할수있도록이끄는일이라고할것이다. 결국비판적영어교육의궁극적목표는학습자에대한사랑과동정을바탕으로한포용이다. 즉한국인학습자를포용하여영어를그들의것으로만드는길로인도하는것이다. 그러므로비판적영어교육은영어교육현장의문제점을지적하고이론적으로분석하는수준에그쳐서는안되며학습자들을구체적으로도울수있는교육적실천방법을제시하는것을목표로한다. Auerbach(1995) 는언어교습이이루어지는교실의모습이사실그사회의더욱광범위한사회적현실을반영한축소판 (microcosm) 이라고보았다. 이제까지한국사회에서는각급학교에서의영어수업의성격과모습을통해한국사회에서영어가어떤성격으로수용되고어떤영향을끼치고있는지에대한성찰이부족했다. 이런배경속에서우리의영어교육은비판의식이없이영어기능을향상시켜야한다는맹목적기능주의의폐해속에서학습자들을영어습득의무비판적노예로만들고말았다. 2 이사실은우리한국사회에서요구되는올바른영어교육의구체 2 Auerbach(1995) 은구체적으로직장현장에서필요로하는영어어휘와회화위주교육은결국그목적과수준에맞는언어기능과태도만을기계적으로습득시킬뿐이며학습자는이런단순한접근속에서교과목내용과성격을그대로무의식적으로받아들이게되어자신의주체성을잃어간다고했다. Auerbach(1995) 의지적은한국사회에서각급학교에서특히대학에서영어를학습하는학생들에게우리교육자들이이런중요한문제에대해얼마나심각한성찰을해야하는지를각성시켜준다고하겠다. 176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5 적방향을찾기위해서는영어를단순히의사소통을위한하나의도구라기보다는갖가지이념과가치및역사가응집된탈식민공간속의지배적문화현상으로보는것으로우리의인식을전환해야함을강력히시사한다. 영어교육에관한우리의인식을비판적으로전환하는근원적출발은지금까지영어교육의골격을형성해왔던의사소통중심적교육모델 (Communicative approach) 을초월하고승화하는방향을요구하고있다. 지금까지영어교육현장을지배해온의사소통중심적기능주의는교육의효율성에만집착한나머지교육이토대를두고있는사회적, 문화적, 정치적요인에대한보다본질적인물음들을처음부터차단시켜왔다. 3 지금까지영어교육방법론의주류를형성해온언어교육에대한의사소통중심적모델은학습자에게원어민소통능력 (native speaker competence) 을배양시키는데에그근본적목표를설정하고있다. 이러한기능주의적언어관은하나의언어와학습자가처해있는역사성이나문화적환경을무시한채언어교육의형식주의적측면을주로강조해왔다. 이에반해비판적영어교육은원어민언어능력보다는문화의충돌을전제로한문화간소통능력 (cross-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의형성에그초점을맞춘다. 비판적영어교육은학습자가처한환경이자국의문화와타자의문화가끊임없는갈등과경쟁의공간을형성하고있음을인식하고언어습득자인나는그공간속에서세계에드러내는나의정체성을항상새롭게구성해가는능동적주체임을자각하게하는것을기본목표로삼는다. 즉나와나의문화에대한이해와함께타자와타자의문화에대한이해및이양자에대한비판의식을동시에갖게한다. 2 ) 비판적영어교육의구체적방향성 그렇다면비판적영어교육의구체적인방향은어느곳을어떻게지향해야하는가? 우리는그방향을흔히지구화라는용어로요약되는 21 세기의탈식민공간에서지배와억압의주체가되고있는영어를그지배와억압에대한역담론 (counter-discourse) 의수단으로적극이용하는것에서찾을수있다고주장한다. 다시말하면그것은신식민지적지배언어인영어를우리의목적에맞도록전유하는방식이라고할수있다. 이것은 McKay(2002) 가주장한것처럼영어는이제영국이나미국과같은특정국가가소유와지배를독점하는언어가아니라그누구도주인이없는혹은모두가주인이될수있는언어로인식되어야한다는입장과맥락을같이한다. 3 Phillipson(1992) 이지적한대로영어교육교습자들의관심사는매우제한된의미에서의언어학, 심리학, 및교육학에국한되었을뿐보다광범위한의미에서의국제관계학이나문화이론혹은언어와교육의정치학및사회학은되지못했던것이다. Pennycook(1994) 역시영어확산에대한기능주의적믿음이오늘날의국제관계에대한비판적시각의결여에서나온것임을역설하고있다. 문화제국주의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 177

6 Toolan(1997) 은 세계어로서의영어는가고세계의영어혹은세계를위한영어의시대가도래했다 (World English is out but world s English is in.) 고주장했다이와같은시각은지구화라는것을놓고볼때그것이상당부분에있어서구화혹은더구체적으로는미국화를의미한다고해서지구화가전세계의획일화된미국문화화를의미하는것이아니라새로운형태의정체성을구성해내는매체역할을하도록승화시켜야한다는시각이다. 영어가 세계의언어 혹은 세계를위한언어 로부상함에따라영어는더이상하나의지역어나민족어내지는국가어로통용될수없다는논지이다. 4 이러한주장의근간은이제획일화된영어, 하나의영어, 표준영어라는신화를버리고한국사회에서도영어는이제 한국의영어 혹은 한국을위한영어 로승화발전시켜야하고그런방향으로교육이이루어져야한다는것을의미한다. 그것은 Canagarajah(1999) 가지적하고있듯이영어를전적으로거부하는것이아닌영어가수반하는정치적및억압적구조와타협하고, 개조하고, 저항하는방식으로영어를재구성하는방식을일컫는다. 나아가이를통해영어의복수화와함께 영어의민주화 (the democratization of English) 를꾀한다는입장이다. 한국사회에서영어의민주화를성취하고 한국의영어 를교육하기위한주체적이고비판적인길을모색하기위해서는이제까지의지배적영어교육이신봉해온영어교육에관한몇가지오류들로부터벗어나야한다. 5 절에서는 Phillipson(1992) 이지적한영어교육의오류들을중심으로역담론적시각에서어떻게이오류들을극복하여한국대학사회의현실에맞는구체적인저항방법론으로발전시킬수있을지에대해논의할것이다. III. 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 의교육철학 1. 내용 (content) 과기능 (function) 의통합과균형 비판적영어교육의근본목표는문화간소통능력 (cross-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배양에있으며이런능력을기르기위해서는영어문법의철저한이해를바탕으로한기본영어기능능력의향상뿐만아니라영어권과자국문화권에대한광범위하면서도심도있는이해를바탕으로한비판적사고훈련이필수적이다. 그러기위해서는영어기능훈련과영어관련분야 ( 언어학, 문학, 문화 ) 내용학습이균형있게강조되고통합된커리큘럼의개발이필요하다. 4 McKay(2002) 는이제영어교육이더이상주요영미문화권국가에서획일적으로주도해온교육방법론과교재로이루어져서는안되며각국가의교육자들이주체적으로자국학습환경에맞는최적의독특한교육방법을개발해야할시대가되었음을역설했다. 이런면에서볼때우리한국사회에서주체적인영어교육방법론에대한논의가활발하기못했다는점은경종을울려주며본고의노력이작지만의미있는본격적논의의불꽃을당기는역할을하기를기대해본다. 178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7 Richards(2001) 는언어를기능위주로훈련을시킬것인가혹은학문적으로교육할것인가의문제가매우긴세월동안논란의여지가있어왔다고지적했다. 그는이런오랜논란의전통속에서전세계적으로 고전언어냐현대언어냐? 혹은 문학이냐언어냐? 혹은 문법이냐회화냐? 와같은다분히이분법적인논쟁에빠져왔다고지적했다. 그는또한많은나라에서지난 20 년간영어교육이아카데미즘의물결에서사회경제적인효율성을강조하는기능주의 (functionalism) 방향으로이동하고있는것이주요흐름이라고언급했다. 한국사회에서지난 10 년간의영어교육의역사적흐름도이와같은전세계적인흐름의방향과일치하고있는듯하다. 전통적으로이론위주의과목들로이루어졌던한국대학의영문과커리큘럼이지난 1990 년대이래로꾸준히변화하고있다. 학생들로부터영어기능유창성훈련에대한요구가터져나오고영어교육분야에있어서의사소통중심적교육법 (communicative approach) 의도입으로대학의영어관련학과에서영어기능향상을목적으로하는영어회화나영어작문과목들같은소위영어능력향상을지향하는과목들의수가꾸준히증가해오고있다. 특히한국사회의향상된경제력을바탕으로이과목들을다수의원어민교수들에게강의를맡김으로써일단지난세월상당부분등한시되어왔던기능주의 (functionalism) 의목소리가커진듯보인다. 5 우리는한국대학의영어관련학과 ( 학부 ) 의영어교육방향설정에있어서기능주의캠프의목소리를무시하는것은현실도피성수구주의적교육이라고본다. 영어란결국엄연한문법체계를갖춘외국어로서습득의대상이므로이목적을무시한채로인문학적연구의대상으로서만영어의측면을보는것은극히시대착오적인접근이라는입장을분명히할것이다. 그러나동시에지나친기능주의의강조에따른아카데미즘의무시는대학교육의본질인비판적지성인양성과학문연마를위한사고훈련의중요성을무시하게되는더심각한문제를낳을수있다고본다. 결국우리가추구해야할방향은내용과기능이균형있게강조되는통합영어교육의방향이다. 그렇다면어떻게내용과기능이통합된방향을추구할수있고그통합의모델은어떤모습이되어야하는가? Lee, C-B(2004) 에서제안한것처럼우리는이러한통합적방향의모델을고전적으로활용되어온변증법모델을통해모색해보고자한다. 우리의영어교육의내용과기능의변증법적통일모델은테제나안티테제중어느하나가다른하나를 5 그러나이와같은변화에도불구하고실제한국대학의영문과커리큘럼을분석해보면여전히그근간은이론위주의교육이지배적임을알수있다. 신경구 (2001) 는한국대학영문과의기능위주과목의비율이전체교과목의 20% 수준에머물고있음을통계적으로지적하였다. 그는이비율이미국이나독일등의서구국가의외국어학과의기능위주과목비율에비하면현저히낮은상황이라는점도지적하였다. 구체적인예로그의자료에따르면미국인디애나대학독문과의기능위주과목비율이 41% 인반면한국대학영문과의평균기능위주과목의비율은 20% 에불과하다. 그의분석과연구는한국대학영문과교과과정이최근의변화에도불구하고여전히이론위주의교육이중심을이루고있음을증명한다. 문화제국주의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 179

8 완전히대체하거나지배하는것이아니라상호간의존중과균형을강조하는통합의모델이다. 내용과기능이균형화된커리큘럼 (a content-function balanced curriculum) 모델은영어기능훈련과내용학습에기초한인문학적사고훈련이균형을이루고동시에강조되는방향과성격의커리큘럼으로서본연구의핵심주제인비판적영어교육적철학아래에서의통합적영어교육의정신을충실히그리고효과적으로구현할수있다. 구체적으로우리는크게두가지측면에서내용과기능이균형화된커리큘럼모델을구안해나갈수있음을제시한다. 첫째는학부와학과의중요교과목을구안하는데에있어내용과기능적측면이균형을이루고두개의요소가모두강조될수있도록통합적내용과구성을추구할것이다. 둘째는, 전체교과과정의그림을놓고볼때내용위주의과목과기능위주의과목의수가거의같을수있도록균형을추구할것이다. 이와같은방향의변화와개선을전체커리큘럼의구조와체계및각교과목구안에적용하여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의시안을마련할것이다. 2. 영어교육내용의통합과균형 ( 문학, 어학, 문화 ) 이제까지한국의전통적인영문과교과과정에서는영국문학과미국문학이중요학문분야였으며문학작품들은주로인문학으로서의문학을이해하고연구하기위해서활용되어왔다. 그러나최근세계역사의급격한변화는대학의영어관련학과에서문학뿐만아니라문화관련과목의도입을절실히요구하고있다. 첫째, 21 세기에들어와영어는세계어로서의지위를굳혀가고있으며이지구화된세계속에서이전보다훨씬더광범위하게쓰이고있다. 이에따라영어관련학문분야도이전보다더욱다양해지고광범위해져야한다. 한국대학에서의영문과교육과정에서도이전의영어학과영문학분야에그친내용과목들이역사와문화분야까지도포함하도록다양화되고광범위하게증가할필요가있다. 둘째, 문화는 21 세기의지구화된세계의최대의화두로서이제영어를익히고교육하는데에있어서도문화의중요성에대한인식이증가하고있다. 이에따라대학에서서로다른문화를존중하도록교육하여인종적으로나언어적으로다양한집단들이모여살거나혹은접촉하는것을성숙하게존중할수있도록이끄는것이매우중요한교육적과제로등장하고있다. 이제영어교육이단순히한언어를구사하기위한기능훈련이아니라다른문화를이해하고또자신의문화와의비판적인비교속에서습득하고학습하는매우광범위한것이라는인식이중요해지고있다. 셋째, 영어교육에문화이해의부분을자연스럽게내포시키는것은고급영어구사능력을키우기위해핵심적으로필요한것이다. Hinkel(2001) 은영어로의사소통하는데에있어언어적능력이가장근본적이긴하지만진정으로고급능력의구사자가되기위해서는사회문화적으로적절한표현을쓸줄아는능력을키워야함을강조했다. 유창한발음으로문법적으로완벽한문장을만들수있는능력이자 180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9 동적으로고급영어구사능력을뜻하지않는다. 학생들이특정의상황에서사회문화적으로적절한표현을쓸줄아는능력이없다면그문화권에서성숙하고의미있는의사소통능력을발휘할수없다. 위의논의를근거로볼때이제우리한국대학의영어관련학과의커리큘럼에서도영미문화관련과목들이그자체를학문의대상으로공부하기위해그리고영어습득의효율성을증가시키기위해반드시도입되어야한다는것을알수있다. 여기서우리는문화과목으로이전의문학과목을대체하거나문학작품을영어교육자료로활용하는것을중단할것을주장하는것이결코아니다. 오히려영문학과미국문학은여전히영어관련학문분야의중요한한부분으로서존중되어져야하며문학작품은여전히가장우수한영어교육자료중의하나이다. 본연구에서주창하는비판적영어교육접근법에서는영문학과미국문학뿐만아니라세게영어권국가의소수민족문학을포함하는문학과목과영어의문법성을심도있게이해하기위한언어학과응용언어학분야의과목들그리고문화를주제로하는다양한문화과목들이균형을이루는커리큘럼을지향할것이다. 또한학생들에게자신의문화와타문화를성숙한상호존중정신을바탕으로비판적비교를통해서한차원높게이해하고익히는방향의교육을제공하려고할것이다. IV. 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 : 문화중심의교과목 (Culture-oriented Curriculum) 개발과교육 위에서우리는 비판적영어교육접근법 의교육철학아래에서는문학을포용하면서도더넓은개념의문화를중심으로하는 (culture-oriented) 커리큘럼이구안되어야한다고주장하였다. 이부분에서는이런방향의통합커리큘럼을구안하고실제적으로문화중심과목들을개발하고교육하는데에있어서크게 4 가지중요한접근법에대해주목하고논의하고자한다. 첫째는, 학생들이영미문화현상을접하면서비판적사고능력을키워나가는가운데주체적인시각을잃지않고학습하도록이끌어야한다. 그렇게하기위해서는이전의전통적인영문과과목들에서처럼영미문학작품을단순히읽거나영미문화현상을단순히듣고보는차원에머물지않고한국문화현상과의비판적비교를통해두문화를비판적으로조명하는눈을키우는창조적인사고훈련을할수있도록교육해야한다. 이런방향의영미문화교육은비판적사고향상과인문학적사고훈련이라는대학교육본연의목적을달성하게하는데에근본적으로공헌할것이다. 즉한국어와한국문화와의비판적비교와사고훈련이때로는의식적으로때로는무의식적으로내재화된영어교육을추구할것이다. McKay(2002) 는영어교육의중요목표중의하나가학생들이이문화간소통상황 (cross-cultural encounters) 에서어떻게효과적으로의사소통하고행동하는지를교육하는것임을강조하면서이목표를이루기위해서는학생들에게단순히문화적정보를주는것만으로는충분하지않으며그들이그러한정보로앞으로겪을 문화제국주의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 181

10 이문화간접촉상황에서어떻게해야하는지를토의하고실제모형으로경험해보는것이중요하다고했다. 그는덧붙여학생들이이세상사람들이이세계를같은시각에서바라본다는 순진한현실주의 (naive realism) 를벗어나서적극적으로 다름 의인식을깨우쳐나감으로써다른문화를수용하는성격을키울수있다고했다. 즉학생들에게문화들간에끊임없이접촉이일어나는이시대에실로광범위한다양성이존재할수밖에없다는것을인식시켜주어야한다. 6 둘째는, 문화라는개념을가르치거나문화를영어과목에내포시켜교육할때에도단순사실전달위주의교육 (a facts-only approach) 이아니라과정중심의접근법 (process approach) 을택해야한다. Seelye(1993) 는영미문화교수의역할은단순히영미문화현상의사실을전달하는것이아니라학생들로하여금목표문화인영미문화를그들이학습하면서스스로체득한사실과경험을비판적지식으로승화시킬수있도록효과적인안내자역할을하는것이라고주장하였다. Seelye 의주장에근거하여본연구에서는비판적영어교육의교육철학을살리기위해수업에서다양한과업중심의협동학습활동 (task-based and cooperative learning activities) 을통해문화간차이를비판적으로이해하는동시에또한그차이를성숙하게이해하고존중하는과정중심의연습과훈련을강조하는성격의교육법을연구도입할것을주장한다. 셋째는, 이제까지영문과교육과정에서등한시되어왔던미국내의소수민족문화특히재미한국인의문화와그들의역사와그들의삶을그린문학작품을적극활용하는과목을도입해야한다. McKay(2002) 는이민자문학과문화의연구는그들이자신의조국을떠나타국에서타민족들과살며겪은생생한문화간체험의기록과이야기를담고있기때문에매우귀중한문화연구자료라고지적했다. McKay 의이지적은우리한국대학의영어관련학과에서도미국문화와한국문화간의차이에서오는갈등과어려움을몸소체험한재미한국인들의역사와문화와문학작품이본연구의교과목연구에매우귀중한중요과목군이될수있음을강력히암시한다. 넷째는, 영국과미국이외의세계의다른영어권국가들의문화를소개하는과목을제공하는것을등한시해서는안된다는점이다. 이들국가의문화를소개하고연구함으로써학생들에게영미문화권의다양성과광범위성을깨우치게함은물론소수민족이나국가의문화도존중되어야하는성숙한태도와정신을커리큘럼구성 6 Kramsch(1996) 는언어교육에서문화교육과학습이갖는의의가단순히목표언어권문화의지식을소개하는차원이아니라그것을통해자신의문화를성찰하고그비교를통해차이를인식하여즉단일문화내에혹은다문화간에광범위한성격의다양성이존재함을일깨워다양성을존중하는태도를길러주는데에있다고보았다. Kramsch(1996) 는한언어문화권에대한지식과이해가그들의방식대로사고하고행동해야하는것을의미하는것이결코아니며영어교육의목표도학생들에게주요영미문화권국가의문화와표준어를주입식으로교육하는것이아니라그지식을통해문화적차이가어떻게다문화간접촉상황에영향을끼치는지를인식시키는것이라고했다. 182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11 과교육을통해실천하는효과도얻어야할것이다. 다섯째는, 문화라는주제를다양한문학과사회학이론으로좀더이론적으로접근하여이해하는과목들도개발되고교수되어야한다. 학생들에게문화를이해하기위한기본인식의틀을교육하는기초이론강독뿐만아니라다양한문화를비판적이면서도성숙하게이해하는틀로서문화제국주의및문화다원주의에관한교육이필수적이다. 또한현재와같은다문화시대에고급수준의성숙한영어실력을키우기위해서는문화간커뮤니케이션의이해도필수적으로포함되어야한다. 문화간커뮤니케이션과문화제국주의에대한교육은별도의교과목으로설정될수도있고영미문학및문화관련과목들에서통합적으로흡수교육시킬수도있을것이다. V. 역담론적영어교육방법론 비판적영어교육철학을총체적으로구현하기위해서는 4 절에서정리한문화중심의통합커리큘럼구조와틀속에서이제까지비판없이받아들여온전통적인영어교육방법론의여러측면을역담론적시각에서비판하고그것을저항하고승화시키는방법론을구체적으로모색하는것이필수적이다. 이부분에서는 Phillipson(1992) 이지적한 5 가지영어교육의오류를중심으로이전의지배적영어교육이신봉해온상식적인접근법을기본적으로재고하여우리의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과교육방식에맞는역담론적접근방법을논의해본다. 1. 원어민오류 의극복과승화 Phillipson 이지적한 5 가지오류들중한국사회에서가장심각하게비판해야할것이바로 원어민오류 (the native speaker fallacy) 이다. 한국사회에서특히영어는원어민에게서배우는것이가장효율적인것이라는그릇된인식이팽배하여최근에들어와폭발적인숫자의원어민강사들이수입되고있고그에따른고비용지출이심각한상항이다. 그러나신경구 (2001) 를비롯한많은학자들이비판하고있듯이한국사회의영어교육은여전히 고비용저효율 에머물고있다. 우리가신봉하는원어민과의직접접촉을통한교육의기회가증가했음에도여전히저효율에머물고있다는것은바로원어민오류가옳은지적임을반증한다. 사실한국사회에서활약하는상당수의영어원어민강사들이영어나응용언어학분야등에서의전문적인교육과언어교사로서의소양과경력이부족한사람들이많다. 이런현상의뒤에는한국사회가그들을채용하는데에있어주체적인관점에서엄격한선별절차를거치지못한조급성에원어민교사들의경제적이해관계가결합되어있다. 7 7 Paik(1995) 은이러한그릇된믿음때문에한국사회에서고등학교졸업장도없는원어민 문화제국주의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 183

12 그렇다면우리는어떻게 원어민오류 를극복하고승화할수있을까? 비판적인영어교육커리큘럼에서는 원어민오류 를극복하는방법으로한국인교수와외국인교수의역담론적역할분담을제안한다. Lee, C-B(2004) 의연구는전통적으로외국인교수들이담당해온단순회화나작문과목들에대한학생들의만족도가의외로낮은편이며학생들은언어기능훈련이학구적내용학습속에내재되어있는과목들을훨씬선호하고있다는사실을지적하고있다. 이와같은사실에근거해볼때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에서는이제까지전통적으로이론과목은한국인교수가담당하고영어회화나작문등의영어기능과목은원어민교수가담당해온틀에박힌교수배치구조를해체하고역담론적접근을모색하고자한다. 즉한국인학습자의언어적배경과학습자로서의특성을잘알고있는한국인교수들이저학년에서튼실한영어문법의기초를습득하기위해기초문법지식과영어훈련이통합된기초확립과목을개발하여담당할것을제안한다. 반대로외국인교수들은기존의영어교육에서고집해온영국과미국문화권에대한이해를위한문학과문화과목뿐만아니라세계의다양한영어사용국가의문화와영미권의소수민족문학과문화를소개해줄수있는내용과목들을개발하고담당하도록한다. 외국인교수들이한국어와한국문화를접하고학습한것을자신의문화에대한지식과비교하여학생들에게영어학습을상호문화이해의매개자로활용하는방향의과목과수업내용을도입하도록이끌어야한다. 2. 단일언어오류 와 마이너스오류 의극복과승화 비판적영어교육은영어는단일언어로교육되어야한다는 단일언어오류 (the monolingual fallacy) 와다른언어가많이구사되면영어의표준치가하락한다는 마이너스오류 (the subtractive fallacy) 를극복하기위해영어와한국어의효과적인혼용교육을추구할것이다. 또한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에서는목표언어 (target language) 인영어를습득하고영미문화권에대한이해를하는데에있어한국인학습자자신의모국어인한국어와한국문화와의적극적인충돌과비판속에서한차원높은언어문화교육을추구할것이다. 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에서는학생들이영어라는매체를빌려한국의문화를영어로읽고, 듣고, 쓰고, 말하는학습활동을광범위하게개발함으로써학생들이졸업후지구화된세계속에서적극적인방법으로자국의가치관과문화를전파할 들이단순히영어모국어화자라는이유로쉽게영어교사로채용되고있다고신랄히비판하고있다. 그는우리가줏대가없이조급한모습을보일수록그들의경제적이해관계가쉽게충족되며오만함의정도는비례한다고지적하고있다. 덧붙여그는사실원어민교사들의오만함이그들이단순히영어모국어화자라는이유로영어를가르칠자격이있으며또한영어를한국인학습자에게가르치는데에있어서한국어는자신이배울필요가없다는믿음을가지고있다는것에서전적으로드러난다고지적했다. 이것은결국그들이 영어는영어만으로가르치고배워야한다 는 단일언어오류 와연결된다. 184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13 수있는능력을기르도록할것이다. 거꾸로영미문화권을비롯한많은영어권국가의다양한역사와문화와시사적주제들을묶어강독을하고그것을영어로요약하여쓰고말하는한편동시에한국어로발표하는훈련도병행하는과목도개발할수있다. 이와같은교육은학생들에게영어가더이상영미문화권주류국가의것이아니라바로자신의것이자모두의것이라는주체적이고성숙된의식을심어주는데에크게기여할것이다. 수업중의학습활동이외에도비정규문화체험행사나발표활동등을통해학생들이다양한주제로 ( 한국문화알리기, 다문화간체험, 영미문화와한국문화의비판적비교등 ) 구두발표를하도록이끌어서보다다양하고적극적인방법으로그들이영어로문화를얘기하고비판하는지적인활동을하는체험과능력을길러주어야한다. 8 Benesch(1999) 는비판적사고력을키우기위한대화식비판적사고 (dialogic critical thinking) 이학생들이외국문화에대한단순한이해를초월하여자신의것과비교하여이해함으로써수용 (tolerance) 과사회적정의 (social justice) 의태도를기르는데에크게이바지할수있음을보고하였다. 3. 조기교육오류 (the early start fallacy) 의극복과승화 영어는더일찍배울수록그결과가좋다 는오류는사실순수하게언어습득자체에관한연구에입각해볼때는틀린교의라고할수없다. 조기영어교육의정당성과효과에관한주제에대해서는여전히국내외의학자들의주장이엇갈리고있는상황이다. 여기에서주목하고싶은것은조기영어습득을주장하는저변에는우리의영어학습목표가원어민과같은수준의유창성을기르는것이라는믿음이깔려있다는점이다. 국내외의여러학자들이비판적으로지적해왔듯이영어의지배력 (hegemony) 과정치성뒤에는바로원어민교사들이설정한이목표가당연한것으로받아들여지게되어우리들스스로그것의노예가되어끊임없이 영어는더많이배울수록더결과가좋다 는오류에도감염되어온현상이있다. 이것을극복하기위해서는목표가그들에의해표준 (norm) 으로주어져서는안되며우리가주체적으로설정해야한다. 비판적인영어교육에서는영어학습과교육의목표는이문화간의사소통능력의배양을위한자신의주체성을드러내기위해필요한수준과목적의영어습득을목표로한다. 8 McKay(2002) 는학생들이자신의문화를영어로발표하게하는학습과훈련이자국의문화를타국의것을통해이해하는문화간영역 (a sphere of interculturality) 을구축해나가는데에결정적인도움이된다고했다. 그는교수들이학생들로하여금자국의자랑스러운문화의단편을남들에게영어로소개할수있는교육자료를활용할것을적극적으로추천하였다. 같은맥락에서그는영어교육현장에서학생과교수의문화가다른경우외국인교수가학생들의모국문화발표를듣고그들에게한국문화에대해질문하고토론하는성격의수업도바람직하다고지적했다. 문화제국주의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 185

14 4. 표준영어오류 (the standard English fallacy) 의극복과승화 표준영어의오류 는한국인교육자와학습자들에게영국과미국과같은주요영어사용국가의영어가표준어이고우수한영어이고다른국가와문화권의영어는방언이자열등한영어라는그릇된믿음을심어주었다. 이같은믿음은학생들에게영국과미국의영어와그들의문화는숭상하고다른영어문화권국가에대해서는등한시하고존중할필요가없다는비성숙한태도를낳았다. 이렇게된데에는사실한국의영어관련학과에서의교과목구조가영미문화권의언어, 문학, 사회와문화만을소개하는데에천편일률적으로치중되어온것이결정적인역할을해왔다. 9 그러므로세계를지배하려고하는영어의정치적지배성에맞서서그것을슬기롭게우리의것으로소화시켜습득하려는비판적인접근을도모하기위해서는전세계에걸쳐퍼져있는영어와그문화의다양성을접하고인식하는것이절실하다. 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에서는영국과미국과캐나다와같은주요영미문화권국가들이외의다른영어권국가들의역사와문화도다양하게공부함으로써학생들이성숙한세계관을형성해가도록돕고인종중심주의 (ethonocentrism) 의폐해성을직간접적으로교육할수있는과목들을제공해야한다. 예를들면 비주류영어권국가문화의이해 를통해위의주요영미문화권국가들이외에도다양한가치있는영어권문화가존재함을인식시키고인종중심주의에대해서도읽고수업중배운것을토론하는수업을발전시켜나갈수있다. 또한위의국가들내에서도소수민족의문화와그들의삶을조명하는데에초점을맞춘강독과목이나문학과목들을개발하여주요영미문화권국가의소수민족에대한이해의폭을넓히고심화시켜야한다. 이와같은방향의교육은학생들에게자국의문화와가치관뿐만아니라남의것들을존중하는에큐매니즘 (Ecumanism) 정신을심어주어세계화시대에환영받을수있는성숙한세계시민이되는데에이바지할것이다. 9 Dendrinos(1992) 는 ESL 교과서를비판적으로분석하여이교과서들의내용이특정시각의세계관과가치관을주입하는위험성을경고했다. 그녀는구체적으로일부 ESL 교과서의내용이주요영미문화권의가족제도, 인종문제, 사회계층및생활방식등을여과없이자의적으로소개한다는취지속에서그들의가치관과문화관을맹목적으로수용하게하는위험을초래할수있다고지적했다. Prodomou(1988) 은문화의시대에학생들이영미문화권문화에대해알고싶어하는동기가부족한원인을 ESL 교과서의내용이너무도앵글로중심적인 (Anglo-centric) 점에서찾고있다. 그는교과서의내용이지나치게주류인종의중류가정생활을중심으로안전하고아름다운내용으로꾸며져그들문화권과사회의진정한모습을가리고있으며더구나학생들자신의문화나사회의모습과연결시키지못함으로써흥미를이끌지못하고있다고비판하고있다. 186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15 VI. 비판적영어교육 의교육철학에맞는언어교수법을찾아서 모든언어교육커리큘럼은학생들로하여금어떤수준의언어구사력을성취하도록이끌것인가에대해목표를정해야한다. 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에서지향하는학생들의영어구사능력은매우높은차원의것이다. 우리는학생들이비판적인시각에서자신이전달하고자하는사회문화적으로적절한내용을독창적으로표현하는높은수준의문화간소통능력 (cross-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을배양하는것을목표로한다. 이목표를이루기위해서는단순한언어기능훈련만을강조하지않고튼실한문법의구축과사회문화적컨텍스트 (context) 속에서영어사용을훈련하는것을강조하는교수법이필요하다. 비판적영어교육접근법의근본방향은역담론적접근에있다. 최근한국사회에서영어교수법의지배적흐름은의사소통중심교수법 (CLT: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이다. 한국도예외가아니어서 1992 년에교육부는공식적으로각급학교에서 CLT 방식의영어교육을하도록정책화했으며영어교육학계에서도 CLT 방식의영어교육방법론을한국환경에적용하기위한연구들이우후죽순으로쏟아져나왔다. CLT 는한국사회에서영어학습자들에게말하기와듣기기능측면의언어능력의중요성을부각시키고영어능력신장을위한다양한교수법논의를진작시키는데에크게공헌해왔다고할수있으나그것이확산되는과정에서생긴부작용과오해의폐해도적지않다. 10 비판적영어교육접근법에서채택하고자하는영어교육방법론은학습자와그들의학습환경을가장잘이해하는담당교사혹은교수자신이주관적으로판단하여나름대로개발한방법론즉 Prabhu(1990) 가언급한교사의 가능할법한감각 (a sense of plausiblity) 을최대한존중하는 다양화된방법론 을옹호한다. Prabhu(1990) 는외국어를배우는데에있어서는어떤획일적인한방법이최선의것이라는주장이설득력이없으며오히려다양한학습자와학습환경에맞는주관적이고다양한접근이절실히필요하다고주장하였다. 우리가주장하는영어교수의 가능할법한감각 을최대한존중하는 다양화된방법론 은언뜻너무막연하고무책임하게들릴지도모른다. 그러나이방법은교수각자가자신이교육하고자하는내용의최고전문가이며또한그의학생들을가장잘이해한다는매우단순하면서도가장중요한사실을직시할때당연하면서도가장적절한접근법임을인지할수있다. 각교수가접근하는다양한방법의조화와균형속에서학생들은오히려가장많은것들을가장효과적으로배우고익힐수있는것이다. 이렇게각교수들나름의최선의방법론의총체적집합이바로 다양화방 10 본논문에서는지면관계상 CLT 가한국의영어교육현장에끼친문제점들에대해서는자세한논의를생략한다. 이에관한좀더자세한논의는 Lee, C-B(2004) 를참조하기바란다. 이곳에서는특정한영어교육방법론이가장적절하다는식의배타적인주장을펼치기보다는영어를교육하는데에있어서포용과통합과균형의정신을살릴수있는민주적이고다양화된교육방법론의방향을모색해본다. 문화제국주의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 187

16 법론 의정체다. 이러한접근법은한국사회에서맹목적으로수용해온 CLT 를비판적으로일부수용하면서도획일적인접근방식이아닌다양성을존중하는 비판적영어교육 방법론의정신을잘구현한것이다. 또한이러한접근은 Kramsch & Sullivan(1996) 의 생각은세계적으로교육은지역적으로 라는표어의정신을반영하여영어자체를보는시각은세계적인관점에서접근하고학습시키되그방법은한국사회의실정에맞게특성화하고지역화한다는취지에부합한다고하겠다. 이와같은 다양화방법론 은영어를비판적시각속에서문화중심의과목들에서익히려는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에잘어울린다. 또한이방법론은본연구에서강조하고있는내용과기능이균형있게통합된교육을위해서도매우긴요한교수법이다. 이교육방법론에서는각과목의성격에맞게학습주제를깊고넓게이해하기위한여러방법들 ( 강의, 토론, 발표등 ) 을적절히혼합사용함으로써독창적인학습활동을하게된다. 학생들은커리큘럼내의여러과목들에서채택한독특하고도다양한교육방법론속에서학습함으로써학습방법론의조화와균형속에서최대의교육효과를얻을수있을것이다. VII. 커리큘럼설문조사연구 본연구의최종목표는비판적영어교육철학을구현하는영어학부혹은전공의통합적커리큘럼모델을개발하는것이다. 이모델을완성하기위해서는교육의당사자인학생들이커리큘럼의구조와체계및학과목내용에대하여상세하게의견과평가를한것을토대로종합적인검토와검증을통해그최종구도와내용을구안해야한다. 때마침필자들이소속한대학에서는현재기존의영문학전공과영어영미문화전공을영어학부로통합하려는계획을추진중에있다. 필자들은커리큘럼의최종모델을완성하기위해이두전공소속학생들을상대로설문조사를실시하여그들이커리큘럼의교육목표, 교육내용및방법, 교육구조와체계그리고모든교과목의필요성등에대하여상세하게의견과평가를밝힌것을토대로종합적인검토와검증을통해그최종구조와내용을구안하였다. 11 아래에설문조사의각영역별에나타난학생들의의견을중심으로연구결과를분석하고그시사점을논의한다. 또한이절의말미에본논문의최종결과물로서 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모델 을제시한다. 1. 전체적인분석 표 1 에서보는것처럼이설문조사에참여한학생들의숫자는가톨릭대학교의영 11 각영역의질문에대해학생들은 매우바람직하지않다 에서부터 매우바람직하다 의응답에이르기까지 1-5 까지의점수범위안에서평가의견을밝혔다. 참고로이논문의말미에실제설문조사에쓰인설문지를첨부한다. 188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17 미문화전공재학생 (92 명 ) 과영문학전공재학생 (96 명 ) 총 188 명이다. 조사학생들의학년이나성별등의다른변수는고려하지않았다. 본논문에서구안하여제시한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의모든영역을포괄한전체적인평가는표 1 과같다. 표 1 에따르면학생들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에대해전체적으로모든주요영역에서즉영어학부의비판적커리큘럼교육목표, 교육철학과접근법, 교육구조와체제, 교육방법론및모든교과목에대해서평균이상의지지도를보이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표 1 커리큘럼에대한전체적인평가 평가영역평균교육목표 3.87 교육철학과접근법 3.94 교육구조와체제 3.22 교육방법론 3.66 교과목 3.79 전체 주요영역별분석 1) 교육목표 교육목표에대한각전공별학생들의평가는표 2 와같다. 표 2 교육목표평가의견 평가영역 전체 영미문화 영영문 영어실력향상학문소개영어권문화이해비판의식고양 커리큘럼의교육목표와관련하여모든영역별점수의평균치는 3.87 이었으며이수치는학생들이전반적으로교육목표에대해높은지지를보여주고있음을확인하게해준다. 여기서교육목표의각항목별로지지도순위를살펴보면흥미로운사실을발견할수있다. 전공에상관없이학생들은영어실력향상 (4.53), 학문소개 (3.78), 영어권문화이해 (3.70), 비판의식고양 (3.46) 순의지지를보였는데이것은학생들이실용적인목표인영어실력배양을가장중시하며비판의식고양과같은정신적교육의가치를가장덜중시하는것을잘보여준다. 12 전공별로도약간흥 문화제국주의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 189

18 미로운차이가있는데표 2 에서보듯이영미문화전공학생들의경우에는영어권문화이해의목표를학문소개보다더중요시하는반면영문학전공학생들은후자를전자보다더중시하는결과를보였다 ) 교육철학과접근법 설문조사결과학생들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의교육철학과접근법영역에있어서전반적으로높은지지도 ( 전체평균 3.94) 를보이고있다. 이같은사실은본논문의주제인한국대학생을위한주체적이고비판적인시각을바탕으로한영어교육철학과접근법을교육의주체인학생들이적극적으로지지하고있다는점에서커리큘럼의기본줄기를이루는사상적배경에대한힘을실어주고있다고할수있다. 세부영역별지지도순위를따져보면학생들은학문적균형 (4.1), 내용과기능의통합과균형 (3.87), 비판적문화이해 (3.81) 순으로지지의견을밝혔다. 3) 교육구조와체계 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을통합과균형의정신아래구현하기위해기존의영문학전공과영어영미문화전공을통합하여영어학부로확대개편하는계획에대해두전공학생모두비교적높은지지를보였다. 표 3 에나타난바와같이영어영미문화전공학생들에비해영문학전공학생들이영어학부통합에다소덜적극적인것으로판명되었다. 14 또한학생들은영어학부로교육구조와체제를개편할 12 이논문의심사자가학생들이 4 가지교육목표중비판적의식고양을가장낮게평가한것이실제적으로는학생들의평가와의견이저자들이의도한커리큘럼의기본정신에부합하지않고있다고지적하고있다. 그러나이지적은설문조사결과를지나치게엄격한잣대로해석한것으로보인다. 물론 4 개목표중학생들이비판적의식고양을가장높게평가하였다면그들이비판적커리큘럼의근본교육목표를강력하게지지한것으로해석이되지만 4 개의목표중가장낮은점수를주었다고하더라도그점수가평균치이상의지지도를보이고있으므로충분히지지를보이고있다는해석이가능하다고생각한다. 이와같은해석은이설문조사에서이후비판적의식고양의목표를달성하기위해구체적으로설정한비판적영어교육철학과접근법에대한세부영역에대해학생들이비교적높은지지를보이고있다는사실에의해뒷받침된다. 13 이같은차이는기존의두학과의교육적전통이학생들에게내재화되어반영된결과인듯하다. 영미문화전공의경우영어권문화의이해를주제로한다양한과목들이제공되어온반면영문학전공의경우에는영어학과영문학분야의이론중심의과목들이적지않은비중을차지해왔었다. 14 영어학부통합에대한두전공학생들사이의지지도차이는설문지상의자유의견을분석해본결과학생들이통합에따른교육적효과와같은거시적인요인보다는기존학과소속으로서느끼는소속감과우월성같은다분히정서적인요인들이작용하고있는것으로드러났다. 영문학전공학생들은이제까지주야간에걸쳐프로그램이운영되어오던영어영미 190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19 경우 2 학년때부터전공에진입하기를선호하고전공행사를학부단위로통합운영하는것에평균이상의지지를보이고있다. 표 3 교육구조와체제 평가영역 전체 영미문화 영영문 영어학부통합 3학년진입지지 2학년진입지지학부학술행사 ) 교육방법론 ( 역담론적교육접근 ) 학생들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의역담론적교육접근법과관련하여모든세부영역에있어서전체적으로비교적높은지지도 ( 전체영역평균 3.60) 를보이고있다. 아래의표 4 는이영역의세부항목에대한전체와전공별지지도를정리한것이다. 표 4 교육방법론 ( 역담론적교육접근 ) 평가영역 전체 영미문화 영영문 영어로한국문화발표한국어 / 영어혼용기타영어권문화소수민족문화외국인내용 / 내국인기능 표 4 에따르면학생들은영어로한국어와한국문화에대하여말하고쓰는능력을개발하기위한과목개발과그런능력의배양을가장높이평가하였다. 그러나외국인교수와한국인교수의역담론적과목담당에대해서는비교적낮은지지도를보였다. 이는아마도학생들이아직도한국인교수들이이론중심의과목을담당하고외국인교수들이회화나작문위주의기능과목을담당하는전통적인구조를어느정도지키고싶어하는경향이반영된듯하다. 문화전공학생들에비해입학당시부터성적이상대적으로약간우수한학생들이입학해온것이사실이며영문과소속학생들이통합에상대적으로덜적극적인것도위에서언급한요인과연관이있는듯하다. 문화제국주의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 191

20 5 ) 교과목평가 커리큘럼완성을위해제안한모든교과목들에대해전체적으로학생들이비교적높은지지도 ( 교과목전체평균 3.79) 를보였다. 표 5 는각학년별과목들에대한전체와전공별지지도를나타낸다. 표 5 학년별과목지지 평가영역 전체 영미문화 영영문 2학년공통과목 3,4학년영미문화과목 3,4학년영문학과목 표 5 에나타난결과는전체적으로두전공모두 2 학년기초공통과목의필요성을높이지지하고있음을보여주고있다. 특히주목할것은실용영문법과목에대해서가장높은지지도 (4.43) 를보이고있다는점이다. 이사실은학생들이저학년때에영어문법의기초를확립할필요성을절감하고있다는것을의미한다. 3,4 학년과목에대한평가의경우영문학과목보다는영미문화과목들에대해두전공소속의학생들이모두그필요성을다소높게평가하고있다. 이것은영이문화분야의과목이영문학과목에비해일반적으로볼때영어실력향상에초점을맞춘좀더실용적인성격의과목이라는점에서볼때앞서학생들이커리큘럼의교육목표와교육철학평가에서보인실용성중시성향과일치한다고하겠다. 여기서한가지주목할만한점은영문학전공학생들이자신의소속과목보다영미문화과목들의필요성을더높게평가하였다는점이다. 이사실은그들이영어학부로의통합에대해영미문화전공학생들에비해정서적으로덜적극적이지만자신들의교육적요구를충족시키기위해서는통합을적극적으로바라고있음을보여준다고하겠다. 6 ) 교과목별선호도분석 표 6 은전체학생을대상으로전공과상관없이가장높은지지도를보인과목들즉그들이가장선호하는과목들이다 ( 평균 4.0 이상과목 ). 전체적으로볼때학생들의선호도가가장높은과목들중영미문화과목이 5 개그리고영문과과목이 1 개를차지하고있으며이것은위에서본바와같이전체적으로학생들이영문학과목들보다는영미문화과목들에대한지지도가높은것과같은맥락의경향을보여주고있다. 학생들이높은선호도를보인과목들의성격을분석해보면학생들은영어실력배양에실제적인도움을주면서현장성을살린과목들을최고로선호하고내용적으로는영어권대중문화와사회를이해하는과목들을중시하는경향이있는것으로나타났다. 192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21 표 6 가장선호하는과목들 과목명문화간실무영어영한번역영미문화발표연습영미문학과사회영어권대중문화이해영화를통한영어의이해 평균 VIII. 커리큘럼모델완성 위의설문지조사연구와분석을기반으로교육의주체인학생들의평가와의견을반영하여커리큘럼의교육목표와철학및교수원칙과방법을재정립하였다. 또한커리큘럼의근간인교과목을선호도와지지도에따라선별한후모든교과목리스트를학년별로재구성하였다. 이러한검증과수정을거쳐최종적으로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모델을아래에제시한다. 1. 교육목표 (1) 학생들이문화간소통능력 (cross-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을바탕으로한고급능력의영어실력을갖출수있도록교육한다. (2) 학생들에게영어와관련된 3 가지주요분야인영문학, 언어학및문화학분야를학문적으로소개한다. (3) 전세계의영어문화권국가와문화에대한 ( 비영미권국가와소수민족문화도포함하여 ) 이해와지식을제공한다. (4) 학생들이영어의정치성을비판적으로이해하고 한국인을위한영어 의주체적학습자임을인식시킴과동시에인문학적사고훈련을제공한다. 2. 교육철학과교육접근법 (1) 비판적커리큘럼내의모든교과목이언어기능훈련과학문적내용이통합과균형을이룬교과목모델을추구한다. (2) 영문학, 영어학, 영미문화등주요영어관련교육내용이통합과균형을이루도록다양한과목을개발하고균등하게배치한다. (3) 학생들이영어를단순히습득과기능훈련의대상이아니라자신의문화와타문화를비판적으로조명하고사고훈련하는광범위한대상으로인식할수있도록교육한다. 이목적을위해영미문화현상을중심으로한국문화와비 문화제국주의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 193

22 판적으로비교하는다양한과목을개발하고그런방향으로수업을진행한다. 3. 교육체제와구조 (1) 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의통합과균형의정신을살리고교육목표를종합적이고효과적으로달성하기위해영문학전공과영어영미문화전공을한개의영어학부로통합하여운영한다. (2) 학생들은 2 학년에전공에진입하여 1 년동안기초공통과목을이수한다. (3) 3 학년부터 2 개전공에서제공하는모든과목을공통혹은전공과목으로표시한다. 공통과목은교차수강이가능하고전공선택으로인정이되며전공이수를위해서는몇가지전공필수과목을선택해야하는요건 (requirement) 을정한다. 즉영문학전공자는일정과목의전공필수문학과목을이수해야하며영미문화전공자도일정과목의전공필수과목을이수해야한다. 그밖의과목은모두전공선택으로인정하여학생들에게최대한의과목선택의폭을부여한다. (4) 모든학술행사와영미문화체험행사는학부단위로운영한다. 4. 커리큘럼기본틀과원칙 (1) 2 학년과정의과목들은전공진입에앞서필요한영어의튼실한문법적기초확립을근본목표로과목을편성한다. ( 공통어학기초확립과목으로음성학을통한영어발음과청취훈련, 실용영문법, 영미문화쓰기및독해훈련과목등 ) (2) 3 학년과정에서는각전공의학문전공분야를소개하는한편영어능력향상을위한본격적인내용과기능훈련이통합된과목을개발하여배치한다. (3) 4 학년과정에서는각전공의심화된전공분야과목과고급영어능력성취를도모하기위한고급수준의내용 - 기능통합과목을배치편성한다. 5. 교과목 (1) 2 학년공통과목음성학을통한영어발음및청취훈련실용영어문법 I, II 영미문화의이해 : 읽기와쓰기 I, II 영미문화의이해 : 듣기와말하기 I, II 영미문화글쓰기연습 I, II 194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23 (2) 3 학년과목 [ 영미문화과목 ] 문화간커뮤니케이션미디어영어영어학의이해 I: 영어의문법체계영어학의이해 II: 응용언어학영화를통한영어의이해연극을통한영어의이해영어권국가문화의이해영어교육의이론과실제영어권대중문화의이해 [ 영문학과목 ] 영문학개관 I, II 영문학배경 ( 신화와성경 ) 미국문학의전통과사상영미소설의이해영미시의이해영미드라마의이해영미문학비평사영미문학과영상매체영어사 (3) 4 학년과목 [ 영미문화과목 ] 영미문화학술논문쓰기연습영한번역의이론과실제문화간실무영어영미문화발표연습영미문화특강세계속의한국문화외국인이본한국사회와문화 [ 영문학과목 ] 미국소수민족문학의이해영미문학과영미사회문화다원주의와문화제국주의셰익스피어다시읽기영미문학과그리스도교영미문학과여성 문화제국주의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 195

24 영미문학과환경영미문학과문화연구모더니즘과포스트모더니즘 : 이론과실제영문학특강영어통사론과의미론 IX. 결론 이연구는한국사회에서올바른방향의영어교육과효과적교육방법론을모색하기위해서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모델을제시하는것을목표로하였다. 우리는먼저영어의정치성과영미문화권의제국주의적성격을이해하는인식의틀로문화제국주의와그와관련된이론및사상들을폭넓게분석한후비판적영어교육접근법의근본적인정신과취지를논의하였다. 우리는비판적영어교육을지향하기위해서는흔히지구화라는용어로요약되는 21 세기탈식민공간속에서영어의지배성을역담론의수단으로적극이용할것을주장하였다. 즉신식민지적지배언어인영어를한국사회의목적에맞도록전유하는방식을추구해야한다고주장하였다. 이러한주장에뿌리를두고우리는먼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을완성해나가는과정의첫번째출발로그바탕교육철학을정립하였다. 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은언어교수의내용과기능훈련이통합과균형을이룬커리큘럼을추구하며교과목의성격과내용도문화를중심으로문학과어학과문화관련과목들이균형있게배치된커리큘럼을추구한다. 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에서는또한목표언어인영어와영미문화를한국인학습자의자국언어와문화인한국어와한국문화와비판적으로비교하여이해하는문화중심의다양한교과목을개발하고비판적인시각에서교육한다. 특히이제까지전통영문과교육에서등한시되어왔던영미문화권의소수민족문학과문화와영국과미국이외의영어문화권국가의문학과문화에대한소개와이해를강조한다. 우리는또한 Phillipson(1992) 이지적한 5 가지오류를어떻게극복하고역담론적접근으로승화시킬것인지에구체적인방법을모색해보았다. 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의언어교수법으로는 Prabhu(1990) 가제안한교수의 가능할법한감각 (a sense of plausibility) 를최대한존중하는 다양화방법론 을주장하였다. 이방법론은주체적이고비판적인정신아래에한국대학사회의실정에맞게특성화하고지역화한모델이라고할수있다. 본연구의최종목표는비판적영어교육철학을구현하는통합적모델의커리큘럼을완성하는것이었다. 우리는설문지연구를통해교육의주체인학생들이커리큘럼의구조와체계및학과목내용에대하여상세하게의견과평가를한것을토대로종합적인검토와검증을통해그최종구도와내용을구안할수있었다. 본연구에서제시된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모델은아직도개선해야할점이많고완성적인모습을보이고있지않지만대학의영어관련학부혹은전공에서채택을고려할수있는실험적모델을제공했다는데에서의의를찾을수있다고 196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25 생각한다. 아울러본연구를통해응용언어학과영어교육분야의연구에서한국대학현실에초점을맞춘비판적이고주체적인시각에서접근한커리큘럼연구에새로운경종을울릴수있었으면한다. 참고문헌 박주식, 이창봉. (2005). 문화제국주의와비판적영어교육의가능성. SESK, 9, 신경구. (2001). 국가경제의효율을높이고사회정의실현을위한영어교육제도의개혁. 영어교육, 56(2), 윤지관. (2002). 영어의억압. 안과밖, 12, Auerbach, E. (1995). The politics of ESL classroom: Issue of power in pedagogical choices. In J. Tollefson (Ed.). Power and inequality in language education (pp. 9-33). New York: Cambridge. Benesch, S. (1999). Thinking critically, thinking dialogically. TESOL Quarterly 33, Canagarajah, A. S. (1999). Resisting linguistic imperialism in English teaching.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Dendrinos, B. (1992). The EFL textbook and ideology. Athens, Greece: N.C. Grivas. Hinkel, E. (2001). Building awareness and practical skills to facilitate cross-cultural communication. In M. Celce-Murcia (Ed.), Teaching English as a second or foreign language (pp ). Boston: Heinle and Heinle. Kramsch, C. (1996). Context and culture in language teaching. New York: Oxford. Kramsch, C., & Sullivan, P. (1996). Appropriate pedagogy. ELT Journal, 50, Lee, Chang-Bong. (2004). A model of the English language and culture department curriculum: A culture-oriented and content-function balanced curriculum.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20(2), May, S. (2001). Language and minority rights: Ethnicity, nationalism and the politics of language. Harlow: Pearson Education. McKay, Sandra L. (2002). Teaching English as an international language: Rethinking goals and approaches. New York: Oxford. Paik, Jonghak. (1995). Language, ideology, and power: English textbooks of two Koreas. Seoul: Taehaksa. Pennycook, A. (1994). The cultural politics of English as an international language. New York: Longman. 문화제국주의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 197

26 Pennycook, A. (1998). English and the discourse of colonialism. Oxford: Oxford U. Press. Pennycook, A. (2001). Critical applied linguistics: A critical introduc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hillipson, R. (1992). Linguistic imperialism.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Prabhu, N.S. (1990). There is no best method-why? TESOL Quarterly, 24(2), Prodomou, L. (1988). English as cultural action. ELT Journal, 42(2), Richards, J. (2001). Curriculum development in language teaching. New York: Cambridge. Seelye, H. Ned. (1993). Teaching culture: Strategies for intercultural communication. Lincolnwood, IL: National Textbook Company. Tomalin, B., & S. Stempleski. (1998). Cultural awareness. New York: Oxford. Tomlinson, J. (1991). Cultural imperialism: A critical introduction. London: Pinter. Toolan, M. (1997). Recentering English: New English and global. English Today, 52(13), 부록 설문지견본 I. 영어학부의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의교육목표에관한질문입니다. 각항목에대하여의견을밝혀주시기바랍니다. [1. 중요하지않다. 2. 별로중요하지않다. 3. 보통 4. 중요 5. 매우중요 ] 1 학생들이문화간소통능력 (cross-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을바탕으로한고급능력의영어실력을갖출수있도록교육한다. 1, 2, 3, 4, 5 2 학생들에게영어와관련된 3가지주요분야인영문학, 언어학및 문화학분야를학문적으로소개한다. 1, 2, 3, 4, 5 3 전세계의영어문화권국가와문화에대한 ( 비영미권국가와소수 민족문화도포함하여 ) 이해와지식을제공한다. 1, 2, 3, 4, 5 4 학생들이영어의정치성을비판적으로이해하고 한국인을위한 영어 의주체적학습자임을인식시킴과동시에인문학적사유훈련을제공한다 1, 2, 3, 4, 5 ( 이후교육철학과교육접근법, 교육구조와체계, 역담론적교육방법론등의영역에서도같은 방식으로의견을물음 ) V. 다음은영어학부의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에서도입하기위해현재고려중인과목입니다. 각과목의과목개요를읽고그필요성을평가해주십시오. [1. 필요하지않다. 2. 별로필요하지않다. 3. 보통 4. 필요 5. 매우필요 ] 198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27 1. 음성학을통한영어발음및청취훈련 (English Pronunciation and Comprehension Drill through Phonetics) 영어음성학의기초이론이해를바탕으로영어의개별소리즉자음과모음의정확한발음을익히고영어고유의리듬액센트패턴도익히고연습한다. 이렇게영어소리문법의기초를확립한후청취력향상의기반을다진다. 2. 실용영어문법 I&II (Practical English Grammar I&II) 영어기능과학습의기초가되는영문법의근간을구축하는것을근본목표로하는과목이다. 1 년과정으로영어문법현상을면밀히분석하고학습하는한편영어로듣고말하고쓰고읽는 4 가지기능을향상시키기위한기초로활용할수있도록다양한연습과훈련을병행한다. 3. 영미문화의이해 : 읽기와쓰기 (Understanding English and American Culture: Reading and Writing I&II) 영미사회와문화와관련된다양한종류의영문독해를통하여영미문화를접하고이해하는한편영어독해력과쓰기능력향상을도모한다. 한국문화와의비판적비교를위한사고훈련도병행하며그것을영어로쓰는연습도한다. 4. 영미문화의이해 : 듣기와말하기 (Understanding English and American Culture: Listening and Speaking I&II) 영미사회와문화와관련된다양한종류의시청각자료를이용하여영미문화를접하고이해하는한편영어청취력과말하기기초능력향상을도모한다. 한국문화와의비판적비교를위한사고훈련과회화발표훈련을병행한다. ( 이후 3 학년과 4 학년과정을위해개발한과목에대해서도같은방식으로평가함 ) 저자 소개 이창봉은현재가톨릭대학교언어문화학부영어영미문화전공에서부교수로재직중에있다. 그는서울대학교인문대학영어영문학과에서학사와석사학위를받았으며이후미국펜실베이니아대학에서화용론과담화분석분야를전공하여언어학박사학위를취득하였다. 최근에는응용언어학분야에도관심을넓혀서언어와문화의긴밀한상관성을보여주는현상들과담화분석이론을응용한영어교육방법론개발등의주제에대한연구에도흥미를갖고있다. 박주식은현재가톨릭대학교외국어문학부영어영문학전공에서교수로재직중에있다. 그는성균관대학교영어영문학과를졸업한후미국위스콘신주립대에서영문학석사학위를취득하였고인디애나의퍼듀대학에서영문학비평을전공하여영문학박사학위를취득하였다. 영문학비평분야에서문화이론부분을집중연구해왔으며이외에도다양한주제의논문을발표해왔다. 문화제국주의와비판적영어교육커리큘럼 199

28 저자 주소 이창봉가톨릭대학교언어문화학부영어영미문화전공경기도부천시원미구역곡 2 동산 43-1 Phone: cblee@catholic.ac.kr 박주식가톨릭대학교외국어문학부영어영문학전공경기도부천시원미구역곡 2 동산 43-1 Phone: jspark@catholic.ac.kr 논문접수일 : February 28, 2007 수정논문수정일 : April 27, 2007 게재확정일 : April 27,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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