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합성작용저하, 바다속의플랑크톤감소로어패류의죽음등으로광범위하게나타난다. 결국지구는창조이전의혼돈상태로되돌아갈것이다. 이러한원인은인간이자연을동반자로보지않고인간의편익을위한도구로삼았기때문이다. 그결과인간은보다편하게되었지만자연은붕괴되었으며마침내그속에사는인간도생존의위협을받게된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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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농촌교회 의 신 학 과 강단 1 창 ~ 질서호l 복을위환인관론 - 한국종교와요한복음을중심하여 - 김춘기 ( 교수, 영남신학대학교, 신약학 ) 1 992년 2월 1 7일타임 (Time ) 지는지구를보호하는오존층의파괴를표지기사로다루고있다. 그후 10년가까이지난지금환경파괴현상은지구도처에서심각하게나타나고있다. 물, 공기, 식물, 동물의치원을넘어이제는지구전체가붕괴될위험에처해있다. 그중하나가오존층파괴이다. 얼마전까지도남극지방에부분적으로나타나던것이최근인공위성사진에잡힌것은북위 50도까지광범위하게오존층이파괴되고있다는것이다. 그렇게된다면조만간에러시아, 스칸디나비아반도, 독일, 영국, 캐나다, 뉴잉글랜드북부지방에심각한자외선노출현상이일어날것이다. 이런오존층을파괴하는주범은냉장고의냉매역할을하거나분무기의분무역할을하고있는프레온가스 (CFC ) 이며이가스를과다사용하는선진국의대기권에큰구멍이뚫리면서자외선을차단할수없는상태에빠진것이다. 인간의편익을위한문명의발달이인간전체를파멸시킬수있는치명적인상황으로만들고있는것이다. 자외선이그대로쪼이면인간에게는실명, 피부암, 면역기능감퇴등이나타나며식물에게는 창조질서회복을위한인간론김춘기 195

2 광합성작용저하, 바다속의플랑크톤감소로어패류의죽음등으로광범위하게나타난다. 결국지구는창조이전의혼돈상태로되돌아갈것이다. 이러한원인은인간이자연을동반자로보지않고인간의편익을위한도구로삼았기때문이다. 그결과인간은보다편하게되었지만자연은붕괴되었으며마침내그속에사는인간도생존의위협을받게된것이다. 본논문에서는한국종교와요한복음에나타나는인간론을중심으로이러한위기에대한극복을위하여하나의제안을해보려한다. 1. 파멸시키는세계를만드는언간론 오늘날지구전반에나타난파멸의원인은두가지로지적할수있다. 하나는서구를중심하여발달된이원론적사상이며또하나는그릇된기독교의인간관이다 1) 1) 서구사상에나타난이원론의문제 희랍시대에서자연 (nature) 은 physis로움직이는모든것, 운동하는것을통칭하는의미였다. 이점에서인간도자연의일부이며자연자체로이해하였다. 이러한생각은동양의인간관과일치한다. 동양에서는언제나인간은자연의한부분으로이해하였기에참된인간의모습은자연속에서자연의순리에따르는것으로이해하였다. 이러한하나됨 ( on e ness ) 에서벗어나게된것은데카르트와함께서구근대철학이시작하면서였다. 서구근대의사상은그동안중세를거쳐왔던하나님을중심한신앙체계에 1) 여기에대한문제점은이정배편저 생태학과신학.J ( 종로서 적, 1989), 김규진저 생태학의위기와신학 J ( 대한기독교서 회, 1991), r 기독교사상 J 1991, 9 월호참조, 196 놓촌과목획꽤 11 호

3 서벗어나이성이중심한인간세계로바꾸었다. 이때데카르트는신에의존하지않는독자적인인간의위대성을부각시키는 나는생각한다. 그러므로나는존재한다 "(Je pense, done je suis) 는명제로근본적인인간관의변혁을가져다주었다. 인간은더이상신의예속물이아닌인간자신이주인이라는것이다. 데카르트는이명제에서존재하는것은곧생각하는것으로보았다. 그러면이땅위에서생각할수있는존재는인간밖에없다. 그결과인간이외는이땅의모든것은존재하지않는것과같은것이다. 이후서구는인간이아닌다른모든것은상대적가치를부여했으며모든것의중심을인간으로보게되었다. 인간과인간이외의것으로분리하였다. 이것은생각하는것과생각하지못하는것의분리요, 존재하는것과존재하지않는것의분리이다. 결과적으로모든것은생각하는존재인인간을위하여존재한다는결론에다다랐다. 데카르트이후서구사상은인간묘F 이존재하는것으로인식하면서인간아닌모든것들은이제그자체로는존재의의미가없는, 인간묘L 을위한존재로전락하게되었다. 그결과인간은모든자연과분리되었으며자연은인간을위한존재로인석하게된것이다. 이러한생각은서구과흐띨폭발적으로발전시켰다. 인간은모든것을객관적으로보면서그것이인간을위하여어떻게이용될수있는가를끊임없이생각하였기에자연을철저하게착취하였다. 자연은인간의편리함을위하여이용되면서서서히그뿌리마져뽑히게된것이다. 이러한데카르트의인간과자연의이분법적분리와인간중심적사고는자연을착취의대상, 정복의대상으로파악하게되었으며 아는것이힘이다 고말한베이컨 (F. Bacon) 도인간의힘과권력에대한추구를세단계로구분하면서권력의추구의최고단계는 전체자연에대한인류의권력과지배행사 로보았다. 자연에대한이러한인간의권력장악은흐변과과학을통하여성취되어갔다 2 ) 창조질서회복을위한인간론김춘기 197

4 그결과산업혁명이래지난몇세기동안자연파괴, 생태계파괴, 지구대기층변화등인류가전혀예기치못했던지구의위기현상이나타나게되었다. 2) 가독교에나타난연간중섬적선앙관의문제 자연파괴의원인중에또하나는서구기독교가지닌신앙관의문제이다. 교회는창 1 : 28에나타나는 땀을정복하라 " ( D om i nium Terrae ) 는말씀을근거하여서구근대과학적세계관인간과자연을분리시켜자연을착취의대상으로보는을좀더확고하게하는데일익을담당하였다. 초기교부들시대에나타나는 Dominium Terrae에대한해석은인간존재의순수한정신적인면을강조하였다. 즉 땅을정복하라 는것은하나님의형상으로지음받은인간에대한축복이라는것이다 3 ) 결국이말씀은인간이자연의정복자로서는것을정당화시키는것이되었다. 이점에서화이트 ( L. White Jr. ) 는 생태학적위기의역사적뿌리 J (The Historical roots of Our Ec이 og i cal Cr i s i s) 라는논문에서결론적으로인간이자연의착취자로등장하게된배경에는유대교와기독교적세계관이큰영향을주었다고밝히고있다 4 ) 이말을좀더분석하면오랫동안기독교는 정복하라 는말을문자그대로이해하면서자연을정복하여인간의편리함에극단적으로이용하는것이하나님의뜻이며인간의특권으로생각한것이다. 그래서인간에게이득이된다면자연이파괴되고멸절된다하여도어떤죄의식없이진을뽑았다. 북해도의 2) U. 두흐로, G. 라드게 "" 살롬.1 (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87), pp ) 이정배, 창조에 대한신학적 이해 " í 기독교사상 J (1987,6), pp ) Lynn White Jr. he Historical Roots of Our Ecological Crisis", Science (Markch, ). 198 놓촌과목획꽤 11 호

5 정어가사라진것도사하라사막이좀더커가는것도열대우림이해마다줄어가는것도오존층에큰구멍이나는것도다이런결과에서이다. 더나아가신학자들도하나님의궁극적사랑의대상을인간으로국한시키는데많은신학적노력을가하였다. 폰라드 ( G. von Rad ) 를중심한구속사학파도결과적으로하나님의역사를인간중심적인역사로국한시키면서자연을소외시키게하였다 년유럽교회일치대회에서나온선언문은이러한점을반성하고있다. 여러세기에걸쳐지배적이었던윤리관을재고해야할책 임이우리에게있습니다. 즉하나님이인류로하여금창조 계를그들의고유한목적에따라지배하라고명령하였다고 보는것은하나님말씀의진정한뜻과배치됩니다. 반대로 인류는하나님과피조물에게정지기요봉사자가되어야합 니다. 그러므로인류는미래에태어날세대의공동선을위 하여하나님께복종하는가운데피조물전체를보호하고 발전시킬의무를지닙니다 5 ) 세계교회협의회 (WCC ) 는 1983년에벤쿠버에서열렸던 6차세계총회의결정에따라 1990년 3월 5일에서 13일까지서울에서 정의, 평화, 창조질서의보존 "(J ustice, Peace and Integrity of Creation ) 이라는세계대회를개최한것도이런의미이다. 그것은이제까지기독교가지니고있었던편협적인신앙관을반성하고성서가말하는세계로나아가기위한하나의시도인것이다. 5) 한국천주교, 정의평화위원회, 모든피조물과함께하는평화 (1990), p.16 창조질서회복을위한인간론김춘기 199

6 2. 회복하는세계를만드는언간론 1) 창조선앙의회복 그동안기독교전통은인간을구원한다는구속신학이그중 심을이루어왔다. 구속신학의중심은구약에서출애굽사건이 고신약에서는십자가사건이다. 그러나폰라드 (G. von Rad) 의제자베스터만 (c. Weste rmann ) 은 19 72년 창세기주석 을쓰면서인간과민족을중심한구속신학적관점에서더넓 은창조신학에우리의관심을돌리게하였다 6 ) 즉창세기 1 장 에서 11 장은한개인이나민족의문제보다더원초적인근본문 제즉삶, 죽음, 생성, 소멸, 타락, 구원을취급하고있음을 상기시키고있다는것이다. 그러므로하나님의역사는구원사 건이전에창조사건이있었으며, 인간이전에자연과세계가 있었던것이다. 특히창조사건을보면에멘이란동산에는인간 이외에하나님, 자연그리고또다른인간들이서로상관성속 에존재했음을알수있다. 이 점에서창 1-11 장에나타나는 원역사는보다더포괄적이며우주론적인배경을지니고있는 것이다. 창 1 :1-2 : 4a에나타나는 p기자의창조사건은인간이최후에 창조되지만창조의중심이인간임에는틀림없다고말한다. 하 나님의형상에따라지음받은인간에게 이 땅을정복하라 는 그말뜻은분명히 너희마음대로하라 고해석할수있다. 정 복하라 는말자체는국가들이전쟁으로정복되고 ( 민 32 :22, 29, 수 18 : 1), 백성들이예속당하고 ( 삼하 8: 11), 인간들이노 예가되고 ( 느헤미야 5:5, 대하 28: 10, 렘 24 : 11, 19), 아녀자가 압제당한다 ( 에스더 7 : 8 ) 는뜻을지닌다. 그러나이말은문맥 적으로해석되어야한다. 하나님이이말을할때 하나님이그 6) C. Westermann, Genesis 1-11 (l\iiinneapolis: Augsburg Publishing Press, 1984), 200 놓존과목획제 11 호

7 들에게복을주시어그들에게이르시고생육하고번성하여땅에충만하라. 땅을정복하라. 바다의고기와공중의새와땅에움직이는모든생물을다루리라하시니라 " ( 창 1: 28 ) 는전체문맥에서 땅을정복하라 는의미를찾아야한다. 두가지측면에서설명할수있다. 하나는하나님이이말을인간에게줄때하나님처럼땅을정복하라는의미에서해석될수있다. 왜냐하면인간도하나님의형상에따라지음받았기때문이다. 하나님처럼땅을정복하라 는의미는하나님이이땅을통치하는것같이인간도땅을통치하라는의미다. 참된군주는백성을자기마음대로통치하는것이이니라백성을백성답게살수있게한것이바로바른통치이다. 이와같이땅을정복하라는말씀은땅을땅의모습대로잘지켜나가도록보살피라는말이다. 28절말씀에서도 땀을정복하라 는말이후에동의어로 바다의고기와공중의새와땅에움직이는모든생물을다스리라 는말이나온다. 정복한다 는말과 다스린다 는말은동의어이다. 참된다스림은그들자체를지키는것이다. 또하나는 2 8절에나오는인간에대한축복땅을정복, 생육, 번성, 충만함 { 이 22절에서는모든생물에게도같은축복으로나타난다는사실이다. 하나님이그들에게복을주어가라사대생육하고번성하 여여러바다물에충만하라새들도땅에번성하라하시니 라 결국모든생물이그종류대로이땅위에서번성, 충만하는것이하나님의뜻이다. 인간만번성하고충만하는것이아니라인간이외의모든자연도번성하고충만해야한다. 이점에서인간에게주어진 땅을정복하라 는명령은자연을도말시키면서인간편리함에이용하나는것이아니라자연을창조질서로유지시킬책임이인간에게있음을상기시킨말씀이다. 창조질서회복을위한인간론김춘기 201

8 창 2 : 4b-3 : 24 에나오는 J 기자의창조사건의중심도인간이다. 여기서인간은흙으로묘 F 들어졌으며인간은하나님이만드신 모든들짐승과공중의각종새들의이름을지어주었다 ( 창 2:20). 그리고독처하는것이좋지않아아담의짝하와를하 나님이만들어준다. 이런사실을종합해보면 J 기자가말하는 인간은흙에서나온자연의신물이다. 인간이모든생물에게이름을붙임으로이들에게책임적존재이며또한다른인간없 이홀로살수없는관계적존재임을여기서말하고있는것이 다. P 기자의창조사건과 J 기자의창조사건은그표현상의차이 점은있으나근본시각은동일하다. (1) 인간은함께하는존재이다. 하나님 - 인간 - 자연은함께 있을때만이참으로존재할수있다. (2) 특히인간의위치는하나님과자연사이에있으면서자 연에대한책임적존재임을강조한다. 인간이어떠하냐에따라 서자연은그본형을유지해나갈수있거나아니면파멸되거 나한다. 자연의모든책임은인간에게달려있는것이다. 2) 한국종교사상에나타난상생 ( 相生 ) 의인간론 여기서한국종교라고할때는한국인에의하여생성된종교 를의미한다. 이점에서불교, 유교, 기독교는제외된다. 무교 (Shamanism ) 는종교라기보다는일종의종교현상으로보아야 한다. 그러므로좀더좁은의미에서한국종교라하면개화기, 일제침략기인 년 ( 철종 11 년 ) 에서민족해방인 1945 년까지 85 년간한국역사에유일한단절기간에나타난종교를말하는 것이다 7) 이기간은민족의역사가단절되면서그동안내려왔 던전통이무너지고새로운가치체제를찾기시작하던때이다. 이때서흐 L 이라는기독교가유입되어민족에큰영호 t 을미쳤지 7) 유병덕편 1" 한국민중종교사상론 J ( 서울 : 시인사, 1985), p.lo. 202 놓촌과목획제 11 호

9 만의식있는사람들은우리민족의고유한정신에기초한새 로운민족종교를만들게된다. 이기간에나타난한국종교로 동학, 증산교그러고원불교가있다. (1) 김항 ( 金桓 ) 의정역사상 ( 正易思想 ) 역사의단절과새로운세계를위하여는새로운논리가필요하였다. 기존적인유교의성리학은이미현실속에서한계를드러냈다. 물론성리학은모든것의근거인이 ( 理 ) 라는개념을설정함으로원리상으로볼때는보편주의적입장을취하지만이 ( 理 ) 가현상으로나타날때는각자가내재하는기 ( 氣 ) 에의하여달라지는차별상의형태로나타났다 8 ) 이것이바로오륜이며사회적인현상은계급사회 ( 양반, 중인, 평민, 천민 ) 를정당화시키는근거가되었다. 결국이런사회의원리는평등주의지만현실은극복할수없는계급사회를들게되었다. 여기서인간다운대접은양반에국한된다. 이러한이조세계가외세의침략에무너지면서그동안밑에서억눌림을당한민중속에서는모두가잘사는모두가주인인새세계를꿈꾸는것이너무나당연하였다. 이새세계의꿈을논리적으로설명한사람이김항 ( 金 J멜 ) 이다. 그는중국의주역 ( 周易 ) 을비판하면서새세계에필요한역 ( 易 ) 이정역 ( 正易 ) 임을강조한사람이다. 주역은일종의운명주의의결과이다. 인간은자연세계의일부분으로자연의움직임에순응하며사는존재로보았다. 그러므로인간의생사화복은그가태어나는년, 월, 일, 시에따라결정된다. 그결정을알기위하여우주의움직임을연구하는것이주역이다. 이점에서역은인간에의한역사변혁이나자연변혁이아니라이미결정된천리를깨달아그것에순응하는것을목표로한다. 이 8) 황선명 r 조선조 종교사회사 연구 J ( 서울. 일지사, 1987), pp 장조질서회목을위한인간론 김춘기 203

10 것이흔히정치철흐애 1 이용되어백성들에게운명론을강조하여 제국주의를장기화, 홉년1 화하는데도구로사용되기도하였다. 김항은역의순환논리를받아들이면서도시대를선천 ( 先天 ) 과후천 ( 後天 ) 으로구분하였다. 기존의가치체제와제도를선 천으로국한시키면서새로운세계, 새로운가치, 새로운제도 를후천에서나타날것으로보았다. 그러므로이제까지있어왔 던모든논리, 가치는선천에국한되며후천이오면전혀새로 운세계가열린다. 이후천의논리를설명하는것이정역이다. 그리고이런새 세계의후천이선천후에오는것을개벽 ( 開 關 ) 이라고하였다. 그러므로정역의 요지는후천개벽 ( 後天開關 ) 이다. 이것은 모든것이완전히다른새세계이며유토피아이다. 이러한후 천개벽은크게두가지측면에서살펴볼수있다. 하나는일월 개벽 ( 日月開關 ) 즉천지개벽이다. 후천개벽이되면천지가개 벽하여 원래의 모습으로되돌아간다는것이다. 선천시대에는 지구가 23. 5도기운상태이기에일년이 365 일이며, 사계절이 생긴다. 이런자연현상의불균형은곧인간세상의불평등을 만들고있다. 그러므로인간세계에평화, 평등, 조화가있기 위하여는먼저천지가본래의모습으로되돌아와야한다. 이것 이 바로후천개벽에나타날천지개벽이다. 이 때에는지구의 기울음이없어지며일년이 360일, 모든것이바르게섬으로사 계의구별이없어지고인간이평등조화, 장수하게된다. 이때 현재 ( 先天 ) 의윤력 ( 聞層 ) 이정력 ( 正暫 ) 으로바뀌어지게된다. 또하나는신명개벽 ( 神明開關 ) 이다. 신명은인간의내적정 신력을의미하는데후천개벽이되면천지만물만정상이되는 것이아니라그속에사는인간도원래의모습으로회복되게 된다. 이때나타나는가장큰변화는인간의세계가상생 ( 相 生 ) 의세계로변하게된다. 선천은신중심세계이며, 인간의 이상형이영웅으로모든것을끊임없이발전시키려하나그결 과는인간과인간, 인간과신, 인간과자연이끊임없이투쟁하 는상극 ( 相克 ) 의세계이다. 204 놓촌과목획꽤 11 호

11 그러나후천이되면세계는달라진다. 이제는인간이모든것의중심이되면서성인이인간의모델로나타난다. 그리고발전보다는결실을우선하는서로같이사는상생이지배하는조화의세계가된다. 이점에서김항의정역사상은민족정신을상실하고나라를읽고헤매는민중에게새로운소망을주었다. 그것은강자가지배하는세계가아니라약자도함께사는, 상극을넘어상생하는후천개벽을이루는세계이다. 이러한김항의사상을중심하여동학, 증산교, 원불교가태동된다. (2) 동학의인간론시존 ( 待存 ) 으로서의인간 동학에서후천개벽을말할때는천지개벽사상은나타나지않는다. 그들의중심은신명개벽이며더나아가역사개혁이다. 이러한개혁의주체가인간이다. 동학에나타나는인간관은천주 ( 天主, 하늘님 ) 의개념과깊이연관되어있다. 그러나천주가구체적으로무엇이냐는논리적인설명은분명하지않다. 다만천주는부모와같이섬겨야하는인격신이며모든것을만드시고그속에있으면서모든것을초월하여섭리하는내재적인신이며동시에전지전능하면서도아직인간역사에뜻을다펴지않는생성 ( 生成 ) 의신인것이다 9 ) 여기에나타나는세가지특성 } 인격적이며내재적이며동시에생성의신관은다음과같은말로보다체계화할수있다. 동학의창시자인최제우는시천주 ( 倚天主, 하늘님을모신다 ) 사상으로하늘님이인격적이며내재적인존재로인간과함께함을강조한다. 두번째교주인최시형은시천주사상을한걸음더발전시켜시천주는곧양천주 ( 養天主, 하늘님을키운다 ) 9) 김경재, 최수운의신관 " rr. 최수운연구 J ( 서울 : 보성사, 1978), pp 장조질서회복을위한인간론 김춘기 205

12 임을강조하면서하늘님을모신다는것은고정되거나폐쇄적인개념이아니라태아가엄마의자궁에서자라듯이천주가인간속에서자라며변화하는존재임을말해주고있다. 이것은바로하늘님이생성적존재임을말하는것이다 10 ) 그렇다면아래의말이타당해진다. 시 (f폼 ) 란곧양 ( 養 ) 인것이다. 모심은단순한소유, 보관이아니라살아계시는것을섬김이다. 살아계시는것을섬기는것은고정적보존이나현상유지가아니라키움 ( 養 ) 이다 11 ) 이러한양천주사상은손병희에와서는 사람으로하여금하늘이되도록하라 는인내천 ( 人乃天 ) 사상으로발전된다. 인내천사상은시천주를거쳐양천주가되어결과적으로체천주 ( 體天主 ) 로나타나는것이다. 체천이란 하늘님을모시며하늘님행위를함으로써이제하늘님을체현하는것이다 " 그러므로동흐씨1 서말하는인간은하늘님을믿어그에게굴종하는복종적인인간도아니며하늘님이되어버리는교만한인간도아니다. 동학이말하는인간은시존 ( 待存 ) 곧 하늘님을모신존재 이다. 모심은산모가태아를지닌것과같이섬기는것이며키우는것이다. 그리고한걸음더나아가하늘님의행위를함으로인간을통하여하늘님이보이는세계로체현되는것이다. 이점에서모든인간은존귀하다. 직위나소유나나이에따라존귀와비천이결정되는것이아니라누구나하늘님을모신존재이며그를통하여하늘님이체현됨으로하늘님같이모든인간을대접해야한다. 이런세계를만드는것이후천개벽의진정한의미이다. 10) 윤노빈, 동학의 세계 사상적 의미 " 1" 최수운연구 _q p ) Ibid., p 놓촌과목획쩨 11 호

13 @ 증산교의인간론 - 상생 ( 相生 ) 하는인간 증산교의후천개벽은동학보다우주론적이다. 증산은개벽 을여는모든일을천지공사 ( 天地公事 ) 라하였다. 이천지공사 는크게신정정리공사, 세운공사, 교운공사로나누는데이모 든공사의중심사상은두가지이다. 하나는해원사상 ( 解옳思想 ) 이고다른하나는상생사상 ( 相生 思想 ) 이다. 증산은인간의불행이없어지지않는원인을이래 와같이분석한다. 선천에는상극지리 ( 相克之理 ) 가인간사물을맡았으므로, 모든인사 ( 人事 ) 가도의에어긋나그원한이맺히고쌓여삼계에넘쳐, 마침내살기가터져나와지상에모든참혹한재앙을일으키게되었다. 그러므로이에천지운도를뜯어고치며신도를바로잡아만고의한을풀고상생의도로써선경을열고조회정부를세워하염없는다스림과말없는가르침으로백성을화하여세상을고치라 12) 증산이보는인간의역사는곧선천의상극에서피할수없이일어나는원한의역사이다. 결국이런원한은인간의문제로만끝나는것이아니라신명의세계에영향을미쳐신의세계의혼란을오게하며그것이다시인간세계에영효t 을미쳐적게는개인적인불행, 싸움, 죽음으로나타나고크게는민족적분쟁, 전쟁으로나타나또다른원한을만들게된다. 이런반복이곧인간의역사이다. 그러므로이런선천의원의역사를풀려면원을묘털지말고원을만드는근본을바꾸어야한다. 증산은극단적으로 파리죽은귀신이라도원한이붙으면천지공사가아니니라 "13 ) 고 12) 1" 대순전경 J 5 장 4 절 창조질서회복을위한인간론김춘기 207

14 말한다. 이런원을없애는유일한방법으로선천적삶의유형을후천적삶의유형으로바꾸는것인데그것이바로상극에서상생으로전환하는것이다. 이점에서증산교의인간관은두가지로요약할수있다. 하나는인간은신의세계와연관되어있다는것이다. 인간의일은곧신의세계에영향을미치고역으로신의세계의일은인간의역사에영향을미친다. 그러나중요한것은모든것을움직이는주체가신이아니라인간이라는점이다. 인간이이땅위에서어떻게사느냐가신의세계와인간의미래를좌우한다. 또하나는이모든세계의조화는지금여기에인간과인간의관계성에서결정된다는것이다. 이것은개인적인인간관이아니라관계적이며사회적이며더나아가우주론적인인간곤L 이다. 지금여기에서어떤인간관계성을지니느냐가모든것을결정한다. 원불교의인간론 - 은적 ( 恩的 ) 인인간 원불교는종교적인특징보다사회사업이라는실천적측면이강조된다. 초대교주박중빈 ( 朴重物, ) 은 물질이개벽되니정신을개벽하라 는표어를가지고사회를변화시키려하였다. 그가깨달은중심은 한뚜렷한 (- 圓 ) 기틀 ( 相 )" 인데그것이바로은 ( 恩 ) 이다 14 ) 없어서는인간이존재할수없는가장뚜렷한기틀이바로은인것이다. 그가말하는은 ( 恩 ) 은네가지이다. 천지은 ( 天地恩 ), 부모은 ( 父母恩 ), 동포은 ( 同服恩 ), 법률은 ( 法律恩 ) 이그것이다. 이것은인간이없어서는살수없는네가지관계이다. 이사은 ( 四恩 ) 은인간이자연과의관계, 혈통과의관계, 다른사람과의관계, 사회와의관계를말해준다. 이점에서원불교의이상적인간상은지은보은자 ( 知恩報恩 13) I bid., 6 장 44 절. 14) i" 원불교전서.n p 놓촌과목획쩨 11 호

15 者 ) 이다. 즉은혜를깨닫고그은혜를보답하며사는사람이가장이상적인인간인것이다. 이러한인간관은어느종교보다관계성이강조된다. 자연 인간 -구조와의관계에서참된세계는다른것들의은없이는인간은존재할수없다는것이다. 이상에서본바에따르면한국종교가지니고있는후천개벽은허망한환상주의나홍L 홀경에빠진신비주의에서나온것이아님을알수있다. 오히려그어느종교보다현실과인간이처한상홍L 을중심하여모두가 함께사는세계 로변혁시키려는꿈을꾸고있다. 그때에인간은신의하나의도구가아닌변혁의주체이며, 그렇다는신과같아지려는인간이아닌신의역사를담당하는동역자로이해하고있다. 그러기위하여인간은인간중심적사상에서벗어나모든인간과상생하며, 모든것들을없어서는안될존재로파악하는것이다. 이것을요약하면인간을관계적존재로이해한것으로볼수있다. 신과의필연적관계성 ( 天主, f꿈存, 恩 ), 인간과의필연적관계성 ( 解옳, 相生, 恩 ) 그리고역사와의필연적관계성 ( 동학혁명, 천지공사, 사회개혁 ) 이그것이다. 이러한사상은앞에서지적한서구의문화와사상, 종교에나타난인간중심적삶의결과를극복할수있는하나의새로운대안으로제시할수있다. 3) 요한복음에나타난하나되는인간론 요한복음의주제는기독론 (christology) 임을의심하는사람은거의없다. 그러나그기독론은참된인간이무엇인가를규정해준다. 다시말하면예수가누구인가를파악하는것은곧인간이무엇인가를깨닫는것이다. 이점에서카이저 (R. Kysar) 가 기독교인의존재는기독론에의하여규정된다 고말한것은타당하다 1 5 ) 요한복음에나오는기독론은결국참된인간이무엇 15) R. Kysar, J ohn, Augusburg Commentary on The New Testa 창조질서회복을위한인간론 - 김춘기 209

16 이냐는구원론 (soteriology) 으로끝을맺고있다 1 6) (1) 생명의일반적의미 요한복음은기독론을중심하여설명하고자하는것은생명이다. 요한복음저자는마지막결론에서이책을쓴목적을아래와같이밝히고있다. 그러나여기에기록한것은예수께서그리스도요하나님 의아들이심을당신들로믿게하고또믿고그의이름으로 생명을얻게하려는것입니다 ( 요 20 :31, 새번역 ) 이생명은인간에게새롭게주어지는것으로이전과다른새로운삶의형식이포함되고있다. 구 ιt성서에는죽음이후에있는영생에대한기록이거의없다. 거기에는죽은후부활한다는사상이나타나지않기에영생의개념도없었다. 그들이이해한하나님의축복은이땅에서장수와자녀와재물의많아짐이다. 이때생명에대한구 ιt성서의개념은생명은하나님의소유이며하나님에의하여주어지는생명 (God -given - life) 으로이해하였다 1 7 ) 후기유대교에서비로소부활사상이나타난다. 이부활사상은조로아스터교나타종교의영효벼l 서태동되었다기보다는구약성서와유대교로발전되면서하나님에대한개념과현실의상황에서생성된것으로보는것이더타당하다. 그중심개념이바로하나님의공의이다. 오랫동안이스라엘사람들은하나님은언제나공의롭다고믿어왔다. 악을도말하시고의를세우시는하나님 ment (Minneapolis:Augusburg Publising House, 1986), p ) R. T. Fortna, "From Christology to Soteriology", Interpretatíon, 27 (973), pp ) J acob J ervell, ] esus ín the Gospel of ] ohn, (Minneapolis Augsburg Publishing House, 1987), pp 놓촌과목획쩨 11 호

17 이그중심이다. 그리고끊임없이하나님은이공의를세상안 에서수립하고계신다고생각하였다. 이점에서구약성서는의 인이수많은고난속에서도하나님을버리지않고의지하는신 앙을고수할수있었음을보여준다. 그러나불행하게도이땅 위에서는하나님의공의가나타나지않고오히려의인의고난, 죽음이계속되었다. 특히주전 2세기의안티오커스 (i\n t i ochu s) 3 세, 4세 통치때에이러한갈등이최고조를이루게된다. 이 박해속에서하나님을끝까지따르던자들의 죽음에서심각한 질문을할수밖에없었다. 만약하나님이공의롭다면왜이역 사속에서불의한자들과세력들이흥하고의로운자들이죽어 가는가. 여기에대한대답으로부활신앙이태동된다. 죽음이 끝이아니며죽음후에부활이있어그때비로소의와불의가 판가름나는구원과심판이있다는것이다. 결국부활신앙에서 영생이라는개념을사용하게되었다 18 ) 이러한생명개념이신 ιe성서에서는두가지 특징으로규정 된다. 하나는이 생명은예수그리스도에근거한다는것이다. 이점이유대교와근본적인차이점이다. 신약성서에서는하나 님이예수를죽음에서살리심을통하여그것을믿는모든사람 에게부활의새생명을약속하였다. 이것이바로기독교의케 리그마의핵심이다 19 ) 그리고이러한생명은영원하며파멸되 지않는다는것이다 2이 또하나는이런생명은궁극적으로미 래에있다는것이다. 부활이미래에있기에부활이후얻을새 로운생명도미래에있게된다. 이러한생명은죽음을초월하 여죽음이후에오는것이기에영생을미래적으로규정한것 이다 21 ) 미래에있기에영생을 받는다 ( 막 10 :30, 녹 1 8 : 3이, 18) G.W.E. Nickelsburg & M.E. Stone, Faith and Piety in Early Judaism (Philadelphia: Fortress, 1983), pp ) 롬 6:10, 14:9, 고후 13:4, 행 25: 19, 계 1:18, 2:8, 고전 15:3ff 20) 계 1:18, 31, 7 16, 롬 6:10 21) 막 10:17, 미 - 19:16, 25:46, 롬 2:7, 5:21, 6:22, 딩전 1:16, 6: 12 디도 1:2, 3:7, 행 13:46, 48, 요 3: 15f, 4:14, 6:27 창조질서회복을위한인간론 김춘기 211

18 소유한다, 들어간다 ( 막 9:43ft, 마 18:8f, 19 : 17 ) 등으로표현 하였다. (2) 하나님과함께하는생명 생명이라는단어는요한복음이가장중요하게사용한것중하나이다 22 ) 이점에서필슨 (F. V. F il son ) 은요한복음은 생명의 복음 이라고명명하였다 23 ) 특히요한복음은생명을영생이라는 말로표현하면서다른생명과구분하고있다. 요한복음에서도영생은예수그리스도에근거함을강조하지만그가말하는영 생을보다갚은차원에서다루고있다. 이미서문에서로고스 (Logos) 로오신그분안에생명이있으며 ( 요 1: 4) 그것이곧사람들의빛으로표현하고있다. 빛은 생명외다른표현이다. 이러한주제는계속된다. 니고데모와의 대화에서예수를믿는것이영생을얻는방법이며 ( 요 3: 16) 하 늘과인간을연결하는유일한사람이바로예수자신인데여기 에영생이있음을강조한다 ( 요 3:36). 사마리아여인과의대화 에서는예수자신을생명의물로 ( 요 4 장 ), 5, 000 명을먹인사 건에서는생명의떡으로 ( 요 6 장 ) 그리고나면서부터소경인사 람을고치면서예수를세상의빛으로소개한다 ( 요 9 장 ). 이러 한주제는나사로를살리면서극치에이른다. 예수는 내가곧 부활이요생명이다 고선언한다 ( 11 :25, cf. 14 :6). 이러한사실 에서나타나는중요한점은요한복음에서는구원에대한가장 중요한말이생명인데이생명은소유하는어떤것이아니라 예수자신이라는것이다 24 ) 22) 공관복음에서생명이라는단어는 16 번나온다. 요한복음에는 36 번, 요한서신에서 13 번, 계시록에서 17 번나온다. 신약전체에 는 135 번나오는데요한문서에서 66 번나타난다 23) F.v. Filson, "The Gospel of Life", IN T, pp 놓촌과목획꽤 11~

19 예수는구원을성취하는분이아니라그가곧구원이다. 이것은요한복음이사용했을표적자료 (sign source) 에나오는기독론과전통적인초대교회의기독론을뛰어넘고있다. 이제까지는예수가그리스도라고했을때그중심개념이예수가하나님의구원사업을완성하는수행자로인석하였다. 예수를믿어구원을얻는다고했을때예수를구원을이루게하는통로로생각했지목적으로보려하지않았다. 예수를궁극적인목적으로인식하기보다는인간에게구원 ( 목적 ) 을주신분, 인간에게영생을주는분으로인식한것이다. 요한복음은이런오해의요소를제거한다. 예수자체가궁극이며목적이다. 예수가곧생명이며, 구원이며하나님의나라이다. 예수가생명을주는분이아니라예수가곧생명이다. 예수가부활을가져다주는분이아니라그가곧부활인것이다. 이러한사실은요 1 4 : 1-2 3에분명하게나타나고있다. 예수는근심하는제자들에게내아버지의집에는있을곳이많다..... 내가너희를위하여있을곳을마련하러간다 " ( 14:2 ) 고말한다. 이구절은요한복음의다른구절과상반되는느낌을받는다. 예수가가는곳은이세상이아닌다른세상이며영생도그곳에서얻는다고종말론적이고우주론적인측면에서해석할수있기때문이다. 그러나여기서의미하는 집 은희랍어로 mom e로무슨특별한거처가아니라일반적인장소를의미한다. 누구나거하는곳, 집, 방등이며동사 me n e in은 머무르다, 거하다, 주거하다 는의미를지닌다. 이말이후에예수는다시올것을약속한다. 이점에서예수를믿는자들이갈곳은저곳이며그곳에서영생을얻으며예수가다시오심으로모든것이완성된다는전형적인개념으로받아들일수있다. 여기에도마의첫질문이따른다. 주님주님께서어디로가시는지는우리가알지못하는데어떻게그길을알겠습니까 24) R.T. Fortna, 0/). cit., p. 40 창조질서회목을위한인간론 - 김춘기 213

20 ' (14:5) 그때에예수의대답은 내가곧길이요진리요생명이다. 나로말미암지않고는아무도아버지께로올사람이없다 ( 14 : 6 ) 였다. 예수자신이하나님으로가는길이다. 그것은통로라는개념보다는예수가하나님의또다른표현임을의미한다. 그해답이 7절에나온다. 예수를아는것이하나님을아는것이며예수를보는것이바로하나님을보는것이다. 예수와하나님은다른것이아니라같은것이다. 결국하나님을보게되는궁극적인목표는마지막날에있는것이아니다. 지금예수의현존에나타나고있다. 여기에놀란빌립이두번째질문을한다. 주님, 우리에게하나님을보여주십시오 " 예수가다시대답한다. 아직도모르느냐나를본사람은이미아버지를보았다. 그런데어찌하여네가아버지를보여달라고하느냐 그러면서 내가아버지안에있고아버지께서내안에계신것을너희가믿지않느냐 고말한다. 여기서 있다는그뒤에나오는 아버지께서내안에계셔서 (menon) 자기의일을행하는것이다 에서 계신다 (menon) 와같은의미이다. 이것은그다음맥락에서나오는파라크레토스의약속에서 (16-17) 더분명해진다. 예수가떠난이후오시는파라크레토스는 그는진리의영이시다. 세상은그를볼수도없고알수도없기때문에그를받아들일수가없다. 그러나너희는그를알고있다. 그것은그가너희와함께계시고 ( menei ) 또너희가그안에있기때문이다 ( 17절 ). 여기서계속되는 거한다 ( menei ) 는언급은일관성이있는공통성을지니고있다. 그것은시공간적인의미로상징하고있지만그중심은관계성에있다 25 ) 아버지가아들에거하고, 아들이파라크레토스에거하고파라크레토스가믿는자에거하는것이다. 결국아버지 -아들 -파라크레토스-믿는자가하나되는연결성속에서궁극적으로하나님-믿는자가하나의관계로 25) R. Scroggs, Christology in Paul and John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88), pp 놓존과목획꽤 11 호

21 나타난다. 이것을예수는 그날에너희는내아버지안에있고너희가내안에있으며또내가너희안에있음을알게될것이다 " ( 20절 ) 로표현하고있다. 파라크레토스를통하여하나님예수 -믿는자가함께거하는 ( mutual indvve llin g) 현상이나타난다. 결국예수를믿는다는것은하나님과함께거함에참여하는것이다. 이것이바로하나님의생명을소유하는것이며그것이영생이다. 그러므로영생은양적인것이아니라질적인것으로 하나님과펠수없는관계 "( an unbroken relationship with God) 이다 26) 반대로죽음이란하나님과함께거하지아니함이다. 세상과함께하는생명 파라크레토스를통한하나님과하니됨 ( 거함 ) 이바로영생이라면요한복음은일종의신비주의거나열광주의가아닌가. 우리가흔히신비주의라고말할때두가지측면에서말할수있다. 하나는신을경험한다는감정적인 (affective ) 신비주의와또하나는신과하나가된다는존재론적 (ont이 ogical ) 신비주의이다. 요한복음을읽을때후자적이지않느냐는질문을할수있다. 거한다 는단어는다분히존재론적으로신과하나가된다는느낌을주기때문이다. 전통적인유대기독교전승에따르면이런존재론적신비주의가유입되는것을교회는끊임없이투쟁하였다. 교회전통에서유일신관과하나님인간의분리를강조한것도이런이유에서이다. 요한복음이말하는영생은하나님과의관계성에서오는 26) ].Jervell, op. cit., p. 46. 창조질서회복을위한인간론 김춘기 215

22 데그것은존재론적이거나본질적인개념이아니라행동과의 지적인개념으로설명한것이다. 영생은하나님과본질적으로 (by nature) 하나되는것이아니라하나님과의연합으로오는 새로운삶의변혁인것이다. 하나님의속성을얻음으로믿는 자가신적 존재가되는것이 아니라하나님의 속성에 참여 (partic i pation ) 하는것이다. 이참여자를통하여하나님의속성 이이땅위에나타나는체천 ( 體天 ) 과같은맥락을지닌다. 이 것을극단적으로표현해주는것이사랑이다. 예수는 그 안에 거함을 (1 5 : 1-8 ) 바로 사랑안에거함 (1 5: 9-17 ) 임을분명히말 하고있다. 믿는자에게나타나는영생은계명을지키는것이 다. 그계명은곧사랑이다. 이러한사실이요한일서 3장 7절 에서 10절에나오고있다. 즉하나님과하니됨에서하나님의 속성인사랑 ( 요 1 4: 8 ) 이하나님과하나된믿는자를통하여나 타나게된다 ( 요 13:34, 15:12, 요 1 4 : 7-1 이. 요한복음에서 예수가하나님의자기표현으로이해한것도 이런이유에서이다. 예수는떠나기전제자들의발을씻김과 자신의 죽음에서하나님의속성에참여하는것이 무엇인지를 보여주었다. 그것은타자를위한자신의드림이라는구체적인 사료앤 ] 것이다. 그러므로하나님과의끊을수없는관계인영 생은그자체가신비적이거나내적경험이나존재론적인어떤 것이아니라구체적이며행위적이며언제나현재적의미를지 이사랑은어떤것인가에대한대답이요 3: 에보 면알수있다. 이본문은크게두가지로표현되고있다. 하 나는사랑은대상자체를세상으로삼고있다. 사랑은하나님 의 속성으로어떤특수계층만을참여케하여영생을얻도록 하는것이아니라참여할수없다는대상마저참여케함으로 영생을얻게하는것이다. 요한복음은 17절에서그것을이렇게 설명한다. 하나님이아들을세상에보내신것은세상을심판하 려는것이아니라아들을통하여세상을구원하시려는것이다 이것은기존의개념과큰차이를보인다. 기존의사상은세상 216 놓촌과목획꽤 1 1 호

23 은심판받고믿는자는구원받는다는것이다. 그러나요한복음은하나님의궁극목적은심판이아니라구원에있음을말한다. 세상이기에심판받는것이아니라예수로결단하지않았기에심판에이른것이다. 이스라엘백성이기에구원받는것이아니라예수를선택했기에구원에이른것이다. 그러므로심판과구원은이미예정된것이아니라예수를모든것의모든것으로받아들이느냐거부하느냐에의해결정되는것이다. 세상은가능성속에있다. 이점에서예수는떠나면서제자들에게부탁했다. 아버지께서나를세상에보내신것같이나도그들을세상에보냈사옵니다 " ( 17 : 18 ) 내가구하옵는것은이사람들만을위한것이아니옵고이사람들의말을통하여나를믿는사람들도위한것이옵니다. 아버지여그것은아버지께서내안에계시고내가아버지안에있는것같이그들도모두하나가되어우리안에있게하여이것으로아버지께서나를보내셨다는것을세상이믿게하려는것이옵니다 ( 요 17 : 20-21) 이마지막대제사장적인기도속에서하나님예수-믿는자의하나됨이구체적인사랑의역사로하나님예수세상이하나됨으로나아갈것을요청하고있다. 결국요한복음은, 믿는자가하나님과하나되어영생을얻었다는것은, 세상을향한사랑의실천으로세상과하나님이하나되어, 세상도하나님과끊을수없는관계가되게하려는데있음을말하고있다. 그결과모든것이하나님과끊을수없는관계로변하는것그것이바로모두가구원을얻는것이다. 이점에서요한복음이말하는영생은인간개인구원의차원이아닌하나님의속성인사랑에참여하여하나됨으로이런변혁의역사를세상에나타냄으로, 하나님 -인간 -세상이하나되어하나님이창조한원래의모습으로회복하는포괄적인의미를지닌다. 창조질서회복을위한인간론 김춘기 217

24 컬론 하나님이창조한세계가파괴되고있는것은인간때문이다. 인간이개입하지않는한세계의창조질서는그대로영원할것 이다. 그러나한편으로인간이가꾸지않는한세계는어떤발 전도없을것이다. 문제는인간이다. 인간이하나님이지으신 창조세계를어떤시각으로보느냐에따라서창조세계는파멸 되어인간마저멸절될수도있으며반대로창조세계는보다찬 란한모습으로성장할수도있다. 이제까지서구의사상과편협된기독교신앙때문에자연은 인간의편리를위한수단으로전락되면서멸절의길을걸어왔 다. 그결과인간의생존마저위협을받게되었다. 이러한시 점에서다시창조세계를회복할수있는새로운인간을두가 지측면에서살펴보았다. 하나는한국의전통종교에서나타나는상생하는인간중심 적사상이다. 여기서는인간의계급성과인간만을중심하는에 고이즘을극복하게하고인간은다른인간과사회와자연과신 과상생하여모두가함께사는후천개벽을보여준다. 한국종교 에나타나는인간중심적사상은서구사상에서나타난인간중 심적사상과다르다. 서구사상은인간을위한인간중심적사 상이라면한국종교에서는인간의주체가되어상생하는세계를 만드는인간중심적사고이다. 또하나는신익 t 성서가운데요한복음에나오는인간론이다. 요한복음의인간론은한마디로 모두가하나되는인간관 이다. 그중심을예수로보았다. 하나님과예수의하나됨에서, 파라 크레토스를통하여예수와믿는자가하나됨으로결국하나님 과믿는자가하나되는것이다. 이것으로끝나는것이아니라 믿는자와하나님이하나됨은이제믿는자를통하여세상과 하나님이하나되게만드는것이궁극적인목표이다. 여기서하 218 놓촌과묵획꽤 11 호

25 나됨이란존재론적인개념이아니라관계적개념이다. 즉 끊어서는존재할수없는관계 를이루는것이하나됨이다. 하나님예수믿는자세상이끊을수없는관계, 끊어서는존재할수없는관계로나아감이곧하나됨이며이것이바로새로운생명인영생이다. 그러므로새로운인간모습인영생은초월적이거나존재론적인개념이아니라관계적이며실천적인개념이다. 끊을수없는관계인하나됨으로하나님의속성에참여하는것이다. 그하나님의속성이사랑이다. 결국지금여기서하나님의사랑이나타남으로하나됨과영생이드러난다. 요한복음이말하는하나님의세계는결국모든것이하나님과하나됨 -끊을수없는관계로되는것이며, 여기서인간의위치는이러한세계가되도록모든하나님의창조세계에대하여책임적존재로서는것이다. 예수께서파괴된인간과창조세계를위하여책임적존재로십자가를지신것과같이, 그래서믿는자들을하나님과하니됨을나아가게한것같이, 영생을지닌인간도세계에대하여책임을져야한다. 그들을회복시키기위해서라면자신을드럴수있을만큼책임적존재가되는것그것이바로하나됨과영생의증표인사랑인것이다. 그때하나님의모든세계는그분과하나되는평화를이루게될것이다. 창조질서회목을위한인간론 김춘기 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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