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이책자는항암화학요법를계획하고있거나, 치료중인환자와그가족들을위한것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의의미, 목적, 방법, 부작용과이에대한대처방법등의내용을포함하고있어항암치료와관련된궁금증을해결하는데도움이될수있을것입니다. 만일, 항암화학요법및부작용과관련하여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책머리에 이책자는항암화학요법를계획하고있거나, 치료중인환자와그가족들을위한것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의의미, 목적, 방법, 부작용과이에대한대처방법등의내용을포함하고있어항암치료와관련된궁금증을해결하는데도움이될수있을것입니다. 만일, 항암화학요법및부작용과관련하여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

Transcription

1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안내서 항암제치료에 대한 이해

2 책머리에 이책자는항암화학요법를계획하고있거나, 치료중인환자와그가족들을위한것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의의미, 목적, 방법, 부작용과이에대한대처방법등의내용을포함하고있어항암치료와관련된궁금증을해결하는데도움이될수있을것입니다. 만일, 항암화학요법및부작용과관련하여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또는종양전문간호사와상담하십시오. 삼성서울병원암병원종양전문간호사실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제작 혈액종양내과전문간호사팀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2009년 4월재판발행 2014년 11월주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전화주십시오.

3 5 목차 01 항암화학요법이란?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01 항암화학요법이란? 02 항암화학요법의효과 5 5 항암화학요법은항암제를투여하여암세포를파괴시키는치료방법으로, 흔히 항암제치료 라고부릅니다. 03 항암화학요법의종류 6 04 항암화학요법의치료과정 05 항암화학요법의부작용 항암화학요법의효과 06 부작용에대한대처방법 07 나의항암화학요법의계획일정 8 31 암종류에따라암세포를완전히제거하여완치를기대할수있습니다. 완치될수는없으나, 암세포가다른곳으로퍼지는것을막고성장속도를 느리게하여더진행하지않도록조절할수있습니다. 기타 암교육센터통합교육프로그램안내 33 종양을줄여이로인한증상을감소시킬수있습니다. 암환자수첩및건강다이어리어플리케이션 34 또한항암제치료는방사선치료또는수술전에암병변을최대한줄이거나, 수술이나방사선치료후남아있을수있는미세암세포를제거하여재발을 방지하기위한목적으로시행합니다. 치료효과를더높이기위해방사선치료와 동시에병행하는경우도있습니다.

4 6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7 03 항암화학요법의종류 05 항암화학요법의부작용 암의종류, 치료목적, 전반적인건강상태등여러가지사항을고려하여 항암제치료방법이결정됩니다. 항암제의종류, 용량, 치료기간, 환자의상태에따라부작용은 다를수있습니다. 항암제는정맥주사로투여받는경우가가장흔하지만, 근육또는피하주사로투여받거나, 경구로복용하기도합니다. 또한특수하게동맥주사, 척수강내, 복강내로투여받는경우도있습니다. 항암제의종류나혈관상태, 투여방법등에따라먼저중심정맥관을삽입하기도하며, 또한특수약물주입기를사용할수도있습니다. 항암제치료는보통일정한간격을두고반복하며, 치료방법에따라입원하거나외래로통원하며받게됩니다. 04 항암화학요법의치료과정 일반적으로신체검진및진단적검사 ( 혈액검사, 엑스레이, CT, MRI, PET...) 등을통해치료의효과를확인할수있습니다. 항암제치료기간은치료목적에따라다릅니다. 수술이나방사선치료전후에시행하는경우에는치료기간을미리정하고시작하지만증상완화및조절이목적인경우에는치료효과및질병경과에따라결정됩니다. 대부분의항암제는빠르게성장 분열하는암세포에작용하여효과를나타내는약제로서, 성장분열이빠른일부정상세포도공격하여부작용을일으킵니다. 이런세포로는위장관내점막세포, 혈액세포를만드는골수, 모공세포등이있습니다. 따라서입안이헐거나, 설사, 혈액세포의감소, 탈모등의부작용이나타날수있습니다. 그외심장, 콩팥, 폐, 간등여러장기에도영향을미쳐부작용을일으킬수있습니다. 부작용은항암제종류, 용량, 치료기간, 환자개인의특성에따라다릅니다. 대부분적절한예방법과치료로조절될수있고, 시간이지나면저절로회복됩니다. 그러나, 심한경우에는의료진의판단에따라항암제의용량을줄이거나약제를변경하기도합니다. 부작용을잘조절하여계획된항암치료를안전하게진행하기위해서는먼저부작용에대해잘이해하고, 부작용발생시의료진과상담하여적절한대처방법을찾는것이중요합니다.

5 8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9 06 부작용에대한대처방법 1) 오심 ( 메스꺼움 )/ 구토 오심 / 구토는흔히발생하는부작용이지만, 충분히예방하고조절할수있습니다. - 너무차거나뜨거운음식보다는시원한음식을먹습니다. - 얼음조각이나무가당의박하사탕등을물고있으면도움이될수있습니다. - 치료전긴장을풀고몸과마음을이완시키는것이좋습니다. ( 심호흡을하고, 좋아하는풍경과일들을떠올리거나, 스트레칭, 독서, 음악감상등을해봅니다.) 대부분의항암제치료는오심 / 구토를유발하지만, 항암제의종류, 용량, 환자개개인의특성에따라오심 / 구토의정도는다르게나타납니다. 오심 / 구토는항암제가투여되는기간뿐아니라, 끝난후에도일정기간동안지속될수있습니다. 또한이전치료로오심 / 구토를경험한경우에는, 항암제가투여되기전부터나타날수도있습니다. 이러한오심 / 구토를예방하고조절하기위해 진토제 가투여됩니다. 하지말아야할내용 - 식사중이나, 식사전후 1시간이내에는많은양의물을마시지않습니다. - 식사후바로눕지않습니다. - 자극이너무강한냄새 ( 음식, 향수...) 는피합니다. 진토제에는여러종류가있으며증상정도에따라한가지또는여러가지약제를 병용합니다. 증상조절정도에따라다른진토제를추가로투여하거나변경할수도 있습니다. 진토제는오심 / 구토를조절하는데도움이되는중요한약제로계획대로 잘복용해야하며, 증상이조절되지않는경우에는의료진과상의하는것이 중요합니다. (1) 진토제사용이외증상관리방법 해야할내용 - 치료첫날에는가볍게식사를합니다. - 부드럽고소화가잘되는음식을먹습니다. - 식사는하루 5~6회정도나누어소량씩먹습니다. 오심 / 구토가심해음식을거의먹을수없는경우에는탈수와전해질 불균형이발생할위험이있으므로, 반드시의료진과상의하십시오.

6 10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11 2) 구내염 ( 입안과목안이허는증상 ) (2) 가글방법 항암제로인해구강내점막세포가손상되면, 입안이나목안쪽이헐고염증이생길수있습니다. 손상된점막으로입안의세균이침범하면이차감염도일으킬수있습니다. 따라서입안을청결하게유지하기위한지속적인관리가필요합니다. 구내염은보통항암치료후 1~2주일이내발생합니다. 구내염을예방하기위해서평소에꾸준한관리가필요합니다. (1) 구내염예방을위한관리법 - 입안을청결하게유지합니다. 식후와잠자기전에반드시양치질을합니다.( 하루 4회 ) - 하루에한번씩구강내점막상태를관찰합니다. 헐거나붉게변화된곳이있는지, 따끔거림이나통증이있는지확인합니다. - 의치가있는경우에는잘맞는지확인하고, 깨끗하게관리합니다. - 필요에따라양치후처방된가글액으로가글을합니다. 입안이붉게변해있고따끔거리는불편감이생기면, 증상을완화시키고이차감염을예방하기위해가글액으로가글을시행합니다. - 가글용액 : 클로르헥시딘가글액또는생리식염수 / 멸균증류수 / 중조용액중하나 - 가글액을한모금정도입안에넣고 1분정도머금고있습니다. - 목안쪽까지가글액이닿을수있도록가글한후뱉습니다. - 물로헹구어내지않습니다. - 가글후 30분이내에는가능한음식을먹지않습니다. - 식사후에는먼저양치질을한후가글합니다. - 하루 4회정도시행하고구내염증상이심해지면횟수도늘립니다. (1~2시간간격으로시행 ) (3) 가글이외증상관리방법 - 수분이많고부드럽고씹고삼키기쉬운음식을먹습니다. ( 죽, 두부, 계란찜, 삶은감자나고구마등 ) - 미지근하거나약간차게해서먹습니다. - 양념이강한자극적인음식은피합니다. - 단백질과비타민이풍부한음식을먹습니다. ( 콩류, 계란, 육류, 유제품 ( 우유, 치즈등 ), 과일, 채소등 ) 구내염때문에통증이심하고음식섭취가어려울경우에는의료진과 상의하십시오.

7 12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13 3) 설사 4) 변비 설사는항암제에의해장점막세포가손상이되어나타납니다. 보통 항암치료 1-2 주사이발생하지만약제에따라급성으로나타날수도 있습니다. 설사가지속되면복통, 탈수및전해질불균형등이나타날수 있으므로적절한식이조절및약물치료 ( 지사제, 수액주사, 진통제등 ) 가 필요합니다. (1) 증상관리법 - 수분섭취를충분히합니다. 물, 맑은육수, 이온음료 ( 예 : 포카리스웨트, 게토레이...) 등을하루 8~12 잔 정도마십니다. 실온정도의온도가적당합니다. - 식사는하루 5~6 회에나누어소량씩합니다. - 도움이되는음식과피해야할음식은다음과같습니다. 도움이되는음식 피해야할음식 섬유질이적고소화가잘되는음식 : 흰죽, 진밥, 삶은감자, 식빵, 계란찜, 연두부, 바나나등 술, 카페인음료, 탄산음료, 우유및유제품 맵고자극적인음식 기름진음식 섬유질이많은음식 : 잡곡밥, 옥수수, 껍질째먹는과일, 고섬유질 채소 ( 양배추, 브로콜리등 ) 변비란평소보다대변보는횟수가줄어들고대변을배출하기어려운경우를말합니다. 변비가있으면변을볼때항문주위의심한통증이나지속적인아랫배불편감을느낄수도있습니다. 일부항암제는장운동을저하시켜변비를일으킵니다. 마약성진통제복용, 신체활동감소, 음식물섭취감소 ( 특히, 수분및섬유질섭취감소 ) 로변비가더심해질수도있습니다. 변비는식이조절및운동, 완화제투여로예방하고조절할수있습니다. (1) 증상관리법 - 하루 8잔이상의수분을섭취합니다. - 섬유질이많은음식을먹습니다. 생야채, 과일, 땅콩과같은견과류등 - 가능한한일상활동이나운동량을평소대로유지합니다. 걷기, 자전거타기등좋아하는운동을하고, 걸을수없는경우에는침대나의자에서가벼운운동을합니다. - 평상시보다배변횟수가줄고변을힘들게보거나 3일이상보지못하는경우에는, 의료진과상담하여변비약을복용합니다. - 잦은설사로항문주위피부가자극이될수있으므로배변후부드러운 휴지를사용하거나, 비데또는샤워기로깨끗이씻습니다. 24 시간이상설사가지속되고, 심한복통이있으면의료진과상의하십시오. 변비가심하여복통, 배에가스가차서부른느낌, 메스꺼움이나구토가 있으면, 장폐색 ( 장운동이멈춤 ) 이의심되므로의료진과상의하십시오.

8 14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15 5) 골수기능저하 6) 백혈구감소와감염 골수는뼈속에있는스폰지와같은조직으로백혈구, 적혈구, 혈소판과 같은혈액세포를만들어내는곳입니다. 백혈구는균에대해저항력을나타내는혈액세포입니다. 백혈구가감소되면저항력이약화되고균에의한감염위험이증가합니다. 감염은신체어느부위에서든발생할수있으며, 발생부위에따라감염증상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항암제는골수기능을저하시키므로항암치료후일정기간동안 혈액세포가감소됩니다. 혈액세포가감소되는시기는치료방법과질병에 따라다르지만, 일반적으로항암제치료를시작한지 1~2 주사이에감소되고 3~4 주 사이에회복됩니다. 정상 혈 수 < 골수 > < 적혈구 > < 혈소판 > < 백혈구 > 항암치료시작 복 (1) 감염의심증상 - 고열 : 38도이상의고열 가장대표적인증상 - 춥고떨리는오한증세나식은땀 - 배뇨시따끔거림이나통증 - 심한기침, 숨참, 목구멍부위의통증 - 상처나정맥관삽입부위의발적 ( 붉어짐 ), 부종, 통증 - 심한설사백혈구감소증이있으면외부에서침입하는균보다우리몸에정상적으로상주하는균이더많이감염을일으킬수있습니다. 따라서, 감염예방을위해서는개인위생을청결히하는것이매우중요합니다. 항암제치료를하기전에는혈액검사를통해골수기능이회복되었는지확인합니다. 혈액세포수가충분히회복되지않으면, 치료일정을미루거나항암제용량을줄이는등치료계획을조정합니다. 골수기능저하로인해혈액세포가감소되면, 감염, 출혈, 빈혈등이발생할수있습니다. (2) 감염예방을위한관리방법 - 비누와물로손을자주닦습니다. 식사전, 화장실사용후, 외출하고돌아온후, 코를풀거나, 동물을만진후에는반드시손을닦습니다. - 개인위생을청결히합니다.

9 16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17 - 세수, 샤워, 목욕등으로피부를깨끗이하고, 보습제를발라피부가건조하고갈라지지않도록합니다. - 입안을청결히유지합니다. 구내염 참고. - 피부에상처가생기지않도록주의합니다. 칼, 가위, 바늘등을사용할때주의하고, 전기면도기를사용합니다. - 전염성질환 ( 감기, 홍역, 수두등 ) 에걸린사람은가능한가까이하지않습니다. - 예방접종은반드시의료진과상의한후결정해야합니다. 7) 혈소판감소와출혈 혈소판은출혈이있을때지혈작용을하는혈액세포로서, 혈소판이감소되면출혈위험성이증가합니다. 혈소판수치가많이감소되면, 사소한자극에도쉽게멍이들거나출혈이발생할수있습니다. (1) 출혈증상 - 자신도모르게여러군데멍이들어있는경우 - 피부에작고붉은반점등이생기는경우 ( 주로팔, 다리부위에고춧가루를뿌려놓은듯한양상 ) - 소변에피가섞여나오는경우 - 대변이검게나오거나피가섞여나오는경우 - 잇몸출혈이나, 코피가잘멈추지않는경우 - 구토시피가나오는경우 - 생리기간과관련없이질출혈이있거나, 이전보다생리기간이현저히길어지는경우 혈소판감소증이심한경우에는외부자극으로인한출혈예방을위해특별히 주의해야합니다. (2) 출혈예방을위한관리법 38 도이상고열이지속되는경우에는감염발생이강력히의심되므로, 즉시응급실을방문하십시오. 감염이패혈증으로진행되는경우에는 매우위험하므로반드시의료진의확인이필요합니다. 의료진의 확인없이임의로해열제 ( 예 : 타이레놀, 아스피린, 게보린, 사리돈 ) 를 복용하지마십시오. - 혈액응고에영향을줄수있는아스피린계진통제는의료진과상담후복용합니다. - 코를풀때는부드러운휴지로가볍게풉니다. - 칼, 바늘, 가위등을사용할때상처가나지않도록주의합니다.

10 18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19 - 다치기쉬운격렬한운동은피합니다. - 전기면도기를사용합니다. - 출혈증상이있거나혈소판수치감소가예상되는경우에는혈액검사를시행하고, 필요에따라혈소판성분을수혈합니다. 9) 탈모 모공세포는암세포처럼빠르게분화하고성장하기때문에항암제에의한 영향으로탈모가발생합니다. 탈모의정도는약제의종류에따라다릅니다. 8) 적혈구감소와빈혈 적혈구는신체조직으로산소를운반하는일을하는혈액세포입니다. 적혈구가감소되면빈혈이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탈모는항암치료후 2~3주내에시작됩니다. 머리카락이빠지는것외에도두피자극이발생하고머리카락이얇아지며건조해지기도합니다. (1) 증상관리법 - 두피에자극을줄수있는파마와염색은 6개월동안피합니다. 적혈구가부족하면신체조직으로산소가충분히공급되지못하여쉽게피로를느끼고어지럽거나, 얼굴색이창백해지며숨이찰수도있습니다. 적혈구감소증과함께증상이심한경우에는적혈구생성을촉진하는약물을투여하거나수혈을시행합니다. (1) 증상관리법 - 갑작스럽게앉거나일어서면현기증을느낄수있으므로천천히움직입니다. - 충분한휴식과수면을취하고피로감을느낄때에는활동량을조절합니다. 그러나, 과도한휴식이나수면은오히려피로감을증가시킬수있습니다. - 가능한한영양소가골고루포함된균형잡힌식사를합니다. - 순한샴푸를사용합니다. - 자극이덜한부드러운빗을사용합니다. - 드라이어사용시너무뜨거운열을가하지않습니다. - 머리를짧게자르면긴머리보다숱이많아보이고풍성해보이는효과가있으며관리하기쉽습니다. - 머리카락이많이빠진후에는자외선으로부터두피를보호하기위해모자, 자외선차단제, 스카프등을이용합니다. - 취향에따라가발을이용합니다. 탈모는치료로인한일시적인부작용으로, 보통치료가끝나면 4~6 주후부터회복되기시작합니다. 따라서탈모로인한외모변화를받아들이고적응하기위해노력하는것이중요합니다.

11 20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21 10) 피부와손, 발톱의변화 항암제로인해피부및손, 발톱에여러가지변화가발생할수있습니다. (1) 증상 - 피부발진및가려움 - 수족증후군 - 손, 발톱의변화 - 피부변색과햇빛에대한민감성증가 - 항암제유출 ( 혈관밖으로새어나감 ) 에의한피부손상 11) 피부발진및가려움 항암제에따라피부발진, 두드러기, 여드름모양의발진이나타나고건조감과가려움이동반될수도있습니다. (1) 증상관리방법 - 피부발진이있는경우에는피부를청결하게유지합니다. - 실내환경은너무덥거나건조하지않게유지합니다. - 건조한경우에는보습제를자주바릅니다. - 피부에자극을주지않도록하고너무꼭조이는옷은입지않습니다. ( 면소재의옷을여유있게입습니다.) - 탈취제, 향수, 파우더사용을피하고, 전기면도기를사용합니다. - 피부발진이있는부위에테이프나일회용밴드를사용하지않습니다. 12) 수족증후군 수족증후군은손과발바닥에피부변화와감각장애가나타나는증상입니다. 항암제의종류, 용량, 치료기간에따라증상의정도는차이가있습니다. 특별한예방법은없으나, 적절한치료로증상이더악화되는것을예방하는것이중요합니다. 수족증후군초기증상으로손, 발바닥이붉어지고, 붓거나, 저린감을느낄수있습니다. 증상이심해지면, 물집과손, 발톱주위에염증이생기고, 통증을느끼게됩니다. 이로인해물건을잡거나, 신발을신고걷기가힘들어지는등일상생활에지장을받을수있습니다. (1) 증상관리방법 - 집안일을할때는상처가나지않도록장갑을낍니다. - 뜨거운것을만지거나너무뜨거운물로목욕하는것은피합니다. - 빨래를짜는것과같이손바닥에압력이가해지는일들은가능한한피합니다. - 물집이생긴경우에는터뜨리지않습니다. 만약터진경우에는감염되지않도록주의해야합니다. - 평소에보습제를자주바릅니다. - 손, 발톱을너무짧게자르지않습니다. 증상이심한경우에는증상조절을위한약제 (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등 ) 를사용하거나, 치료계획을변경할수있으므로, 반드시의료진과 상의하십시오. 증상이발생하면의료진과상의하십시오. 증상이심한경우에는 일시적으로항암제복용을중단하거나, 용량을변경할수도있습니다.

12 22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23 13) 손, 발톱의변화 15) 항암제유출 ( 혈관밖으로새어나감 ) 에의한피부손상 손, 발톱이검게착색되거나누렇게변하며표면에줄이생기고딱딱해질수 있습니다. 손, 발톱이들뜨고, 염증이생길수있습니다. 쉽게부서지거나빠지기도 합니다. 따라서집안일을할때는장갑을착용하는것이좋습니다. 일부주사제제항암제는혈관밖으로새어나가는경우주위조직염증이나 심한손상을일으킬수있습니다. 적절한조치를시행하면정상적으로회복되지만 심한경우에는피부이식이필요할수도있습니다. 이러한항암제가투여되는경우에는혈관상태를확인하고, 필요시중심정맥관을 삽입하여안전하게투여합니다. 이러한변화는치료가끝난후수개월이지나면자연적으로회복됩니다. 손 발톱주변에염증이생기는경우에는감염이되지않도록청결하게 유지하고의료진과상의하십시오. 이차감염을예방하기위해항생제가 투여될수도있습니다. 히크만카테터 말초삽입중심정맥관 14) 피부변색과햇빛에대한민감성증가 일부항암제는피부에착색을일으킬수있습니다. 이러한변화는항암치료 종료후수개월이지나면자연적으로회복됩니다. 피부착색은특히항암제가투여된혈관이나얼굴, 팔등햇빛에직접노출되는 부위에민감하게나타납니다. 따라서, 장시간자외선에노출되는것을피하고, 외출시에는긴소매옷, 창이넓은모자를사용하고자외선차단제를꼭바릅니다. 매립형포트

13 24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25 16) 심장기능변화 18) 신경계기능변화 일부항암제는심장기능에영향을주어부정맥이나, 심장기능저하, 심부전을일으키기도합니다. 이러한항암제가투여되기전에심장기능을확인하는검사 ( 예 : 심장초음파 ) 를시행하고, 항암제가투여되는동안심장기능의변화를관찰하기도합니다. 항암제에따라심장독성을예방하기위한보호약제를투여하기도합니다. 17) 신장기능변화및출혈성방광염 일부항암제는방광염이나신장기능장애와전해질이상을일으킬수있습니다. 그러나, 이를예방하기위한보조치료가시행되므로, 실제로발생하는경우는드뭅니다. 신장기능장애를예방하기위해다량의수액과이뇨제를투여하고, 혈액검사를통해신장기능의변화를확인합니다. 출혈성방광염을예방하기위해수액이나해독제가투여됩니다. 신경계부작용은항암제의종류와치료기간에따라, 일시적으로나타나거나치료가끝난후에도수개월에서수년까지지속될수있지만서서히회복됩니다. (1) 신경계기능변화로인한증상 - 손 발저린감, 화끈거림, 무감각, 통증등의감각변화 - 차가운것에노출된경우손 발저림이나통증증가 - 걸을때발에통증을느낌 - 근육통과함께허약감, 피로감 - 물건을집거나, 옷에단추를채우는등의일상활동의어려움 - 몸의균형을잘잡을수가없음 - 의식변화와기억력장애 - 경련 ( 의도하지않게몸이떨리는증상 ) - 이명, 청력기능저하 (1) 출혈성방광염으로인한증상 - 아랫배불쾌감 - 배뇨시통증또는타는듯한느낌 - 소변을자주봄 - 배뇨시작이어려움 - 긴박한요의를느낌 - 혈뇨나열감신장기능의변화를예방하기위해서는특별한주의사항이없는한하루 2~3l의물을마시는것이중요합니다. 신장기능이상이나방광염의증상이생기면병의원인을알아내어세심한치료가필요하므로반드시의료진과상의하십시오. (2) 증상관리방법 - 칼, 가위등날카로운도구사용시주의합니다. - 넘어지지않도록주의합니다. - 편한운동화를신고, 맨발로다니거나슬리퍼를신지않습니다. - 요리, 설거지, 화분이나화단을관리할때는반드시장갑을착용하여손을보호합니다. - 찬것에의해손발저림이더심해지는경우에는, 차가운것에노출되는것을가능한피합니다. 신경계기능변화는예방할수없으나, 손 발저림이나통증이심한경우에는진통제및증상완화를위한약제를사용하고치료계획을변경할수도있으므로의료진과상의하십시오.

14 26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27 19) 간기능변화 21) 생식기능변화 일부항암제는간기능을저하시킬수있으므로주기적인혈액검사를통해변화를확인합니다. 민간요법 ( 한약, 건강보조식품등 ) 은간기능에영향을미칠수있으므로임의로복용하지말고반드시의료진과상의하십시오. 20) 폐기능변화 일부항암제는폐기능저하, 폐섬유증, 폐렴과같은폐합병증을유발할수있습니다. 주기적인폐기능검사, 흉부엑스레이등을통해변화를확인합니다. 호흡곤란, 마른기침, 발열등의증상이새롭게발생하거나기존의증상이심해지면, 의료진과반드시상의하십시오. 항암제에따라생식기능이나성기능에변화가발생할수있습니다. 이러한변화는항암제의종류, 용량, 치료기간, 환자의나이, 건강상태등에따라다릅니다. (1) 남자의경우정자수와운동능력의감소로일시적또는영구적인불임이유발되기도합니다. 치료에의한피로감, 정신적스트레스에의해일시적인성욕감퇴나발기부전을경험할수도있습니다. 불임가능성이높은항암제를투여하는경우에는치료를시작하기전에정자를모아냉동보관할수도있습니다. (2) 여성의경우난소의기능이저하되고난소에서생성되는호르몬이감소하여생리주기가불규칙해지거나일시적인중단또는조기폐경, 불임이발생할수있습니다. 호르몬의변화로얼굴이달아오르거나쉽게우울해지고, 질부위건조감이나소양감을느낄수있습니다. 성교시통증을느끼는경우에는윤활제가도움이될수있습니다. 치료기간동안성기능에변화가있을수있으나성생활자체가해롭거나배우자에게암을옮기는것은아닙니다. 그러나항암제는선천성기형을유발할수있으므로치료기간에는반드시피임을해야합니다.

15 28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29 22) 과민반응 23) 체액저류 ( 수분정체로인한부종 ) 과민반응은우리신체의면역체계가항암제에대해민감한반응을나타내는일종의알레르기현상입니다. 항암제의종류와환자체질에따라다르게나타납니다. 대부분과민반응은항암제가투여된후수분이내에발생하지만드물게는끝난후에도발생할수있습니다. 과민반응을예방하기위해예방약제를투여하거나, 주입속도를조절하고, 소량의항암제를미리투여해반응을관찰합니다. 심각한과민반응이나타나는경우는드물지만, 심한경우에는쇼크로진행할수있으므로즉각적인조치가필요합니다. (1) 과민반응증상 - 오한 ( 춥고, 떨림 ) 이나열감 - 호흡곤란, 가슴이조여드는듯한느낌이나통증, 마른기침 -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 - 얼굴빨개짐과눈, 입술주위부어오름 - 어지러움, 안절부절함, 의식변화 항암제에따라몸이부을수도있습니다. 이는항암제종류, 치료로인한호르몬의변화, 또는암자체로인해발생합니다. 주로얼굴과손 발이붓고, 푸석푸석한느낌이있습니다. 일반적으로치료가끝나면서서히회복됩니다. (1) 증상관리방법 - 너무짠음식은피합니다. - 손, 발등부종이있는경우에는쉬거나자는동안베개나쿠션을이용하여올려줍니다. - 필요시일정한시간에체중을측정하여변화여부를확인합니다. - 증상정도에따라의료진과상의후이뇨제를사용할수있습니다. 미리예방약제를복용해야하는경우에는지시에따라잘복용하고, 과민반응증상이나타나면즉각의료진에게알려야합니다. 심한경우폐, 심장에물이차고, 복수가생길수있으므로호흡곤란, 마른기침, 체중증가가있으면반드시의료진과상의하십시오.

16 30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31 24) 감기유사증상 일부항암제는근육통 / 관절통, 오한, 열, 두통, 피로감등감기와유사한증상을일으키기도합니다. 이는항암제보다는면역기능을조절하여항암효과를나타내는면역치료시더많이발생합니다. 증상은보통 1~3일정도지속되며, 필요시해열진통제로조절할수있습니다. 매번증상이반복되고심한경우에는의료진과상의하여규칙적으로해열진통제를복용하면도움이됩니다. 25) 피로 피로는항암치료중인환자가흔히경험하는증상중하나입니다. 암질환자체나치료, 심리적인요인, 빈혈등여러가지원인에의해나타날수있습니다. 피로의정도는개인에따라다르며, 필요시일상생활및신체활동을조절하여증상을완화시킬수있습니다. (1) 증상관리방법 - 가능한육체적인노동이나긴시간집중해야하는활동은피합니다. - 집안일은가족이나친지등주위사람의도움을받습니다. - 충분한휴식을취합니다. 단, 너무누워있거나오랜시간수면을취하는것은오히려피로를증가시킬수있으므로가벼운산책이나신체활동을병행합니다. - 낮동안짧게낮잠을잡니다. ( 오후에피로감을줄이는데도움이됩니다.) 07 나의항암화학요법의계획일정 1) 약이름및투여방법 약이름 투여방법 투여일 경구복용정맥주사 기타 ( ) 경구복용 정맥주사 기타 ( ) 경구복용 정맥주사 기타 ( ) 경구복용 정맥주사 기타 ( ) 경구복용 정맥주사 기타 ( ) 경구복용 정맥주사 기타 ( ) 1 주기시작 2 주기예정

17 32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기타 33 2) 약이름및투여방법 암교육센터교육프로그램안내 일월화수목금토 / / / / / / / / / / / / / / 삼성서울병원암교육센터에서는암환자의효과적인치료와건강한생활을위해교육프로그램을운영하고있습니다. 아로마손맛사지교육, 가족의대화기술, 스트레스다스리기, 요가 -치유명상, 알면유익한암병원가이드 아트테라피, 알면유익한암병원가이드, 방사선치료이해하기 / / / / / / / / / / / / / / 요가-치유명상, 발마사지교육, 알면유익한암병원가이드 / / / / / / / 찾아가는뮤직테라피, 찾아가는건강웃음요법, 유방암선배환우와의만남, 위암선배환우와의만남, 알면유익한암병원가이드 암과부부의성 ( 남 / 여 ), 심상요법, 림프부종관리교육 ( 유료 ) / / / / / / / 프로그램참여는선착순이며, 효과적인교육을위하여각교육당인원이한정되어있습니다. 참여를원하시는분은반드시아래연락처로전화 / 예약하십시오. 문의및등록 :

18 34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기타 암환자자기관리수첩및건강다이어리어플리케이션 MEMO 복잡한암치료과정을간편하게정리하여원활한치료진행을돕기위해암환자자기 관리수첩및건강다이어리어플리케이션을제작하였습니다. 각치료에대한유용한정보를함께포함하고있으며, 나만의치료정보를보관할수있습니다. 병원내주요전화번호가기재되어있고, 소중한사람의사진도부착하거나공간이있어, 나의굳은결심도세울수있도록도와드립니다. 희망의앎제 4 권 암환자자기관리수첩은각해당진료과외래에문의하시거나암병원지하1층암교육센터로오셔서문의하시면받아가실수있습니다. 문의전화 " 건강다이어리 " 암환자수첩다운받는방법 1) 안드로이드계스마트폰에서마켓을실행합니다. 2) 건강다이어리또는암환자로검색하면무료다운받을수있습니다.

19 MEMO 설문지 [ 항암제치료에대한이해 ] 안녕하십니까? 이책이얼마나도움이되었는지여러분의소중한고견을듣고싶습니다. 이책을읽고난후어떠한의견이라도좋습니다. 환자에게좀더도움이되는교육자료가만들어질수있도록이설문지를작성한다음잘라서암교육센터로꼭보내주시기바랍니다. 여러분의관심과작은실천이환자를위한자료개발에큰도움이될것입니다. 여러분의건강과행복을기원합니다. 설문일 : 년월일 1. 나는 환자이다 보호자이다 기타 ( 의료인, 일반인, 학생 ) 2. 진단명은? ( 만일환자가아닐경우환자의진단명을쓰십시오.) 절 매우그렇다그렇다보통이다 아니다 전혀아니다 3. 내가필요한모든정보를얻을수있었다. 4. 이책은이해하기쉬웠다. 5. 이책에서많은것을배웠다. 취 6. 이책은좋은내용이많다. 7. 이책을다른사람에게추천할것이다. 선 8. 이책이평소의료진에게궁금했던점을잘알려주었습니까? 예 아니오 9. 이책이필요한것을찾을수있도록도와주었습니까? 예 아니오 10. 이책에서어떤부분이가장도움이되었습니까? ( ) 11. 이책에서도움이되지않는부분은어느곳입니까? ( ) 12. 언제이책에대해소개받으셨습니까? 병원을처음방문했을때 치료를시작하기전에 기타 ( ) 13. 누가이책을제공하였습니까? 의사 간호사 전문간호사 상담간호사 암교육센터 기타 ( ) 14. 나는 처음진단받은환자이다. 치료 (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 중이다. 치료가종료된생존자이다. 기타 ( ) 풀붙이는곳 ( 우표는붙이지않으셔도됩니다.)

20 붙이는곳 암교육센터 삼성서울병원암병원는암환자와보호자의치료와생활에도움이되는정보를제공하고, 치료기간동안사회심리적인지지를제공하기위해암교육센터를운영하고있습니다. 암교육센터에서는암교육전문가가과학적인근거를바탕으로한믿을수있는암정보를다양한자료와교육프로그램을통해전달해드립니다. 연락처 / 6609 운영시간 평일오전 8시 - 오후 5시 / 토, 일, 공휴일 - 휴무 위 치 암병원지하 1 층 강당및세미나실 암교육센터 암교육센터강의장 한식당 ( 가화원 ) 투명엘리베이터 신한은행 편의점 방사선종양학과 에스컬레이터 푸드코트 병동엘리베이터 주요프로그램 - 질환별, 치료중, 치료후생활안내책자제공 - 암관련도서와시청각자료제공 - 인터넷을활용한암관련정보검색 - 증상완화와스트레스경감을위한통합교육프로그램운영 - 전문간호사상담

21 CEC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안내서 항암제치료에 대한 이해

암전문 간호사가 함께 하는 암 종별 개별 상담 안전을 위한 교육참여 제한 안내 암을 진단받고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와 가족을 위해 암전문 와 가족의 안전을 위해 낙상 고위험, 감염 및 출혈 위험이 있는 등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참여에 간호사가 암에 대한 여러 궁금한

암전문 간호사가 함께 하는 암 종별 개별 상담 안전을 위한 교육참여 제한 안내 암을 진단받고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와 가족을 위해 암전문 와 가족의 안전을 위해 낙상 고위험, 감염 및 출혈 위험이 있는 등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참여에 간호사가 암에 대한 여러 궁금한 2016.09 암와가족을위한 교육프로그램안내 삼성서울병원암병원에서는암가효과적인치료와건강한생활을하는데도움을주기위해교육프로그램을운영하고있습니다. 교육프로그램은크게치료에대한이해를돕는교육, 증상관리교육, 심리 지지교육으로나누어지며, 각분야전문가들의재능기부와자원봉사로이루어지고있습니다. 삼성서울병원을이용하는암와보호자라면누구나무료로참여할수있습니다. 프로그램참여는선착순이며,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소아급성백혈병환자의치료단계별 증상규명 - i - - ii - - iii - 국문요약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 15 - α α α - 16 - α α α - 17 - α - 18 - - 19 - - 20 - - 21 - - 22 -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항암치료란.ppt [호환 모드]

항암치료란.ppt [호환 모드] 암! 알아야이겨낼수있죠! - 항암치료란? -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혈액종양내과 암? 도대체왜? 암의두가지큰특징 1) 정상적인범위를벗어나끊임없이세포분열을하고성장 - 양성및악성종양 2) 다른세포가차지하고있는고유영역을침범함 - 악성종양 대부분의암은한개의비정상세포로부터 알수가없어요? 암전이의단계 조기발견할경우암의 5년생존율 유방암 : 95% (0 기암 : 100%)

More information

책머리에 이 책자는 위암 환자와 가족에게 질병, 치료와 관련된 이해를 돕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위암의 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 및 기타 건강관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위암의 치료과정에 있어 암을 잘 극복하기 위한 따뜻한 길잡이가 되었

책머리에 이 책자는 위암 환자와 가족에게 질병, 치료와 관련된 이해를 돕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위암의 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 및 기타 건강관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위암의 치료과정에 있어 암을 잘 극복하기 위한 따뜻한 길잡이가 되었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안내서 질환편 위암과 치료를 위한 안내 책머리에 이 책자는 위암 환자와 가족에게 질병, 치료와 관련된 이해를 돕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위암의 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 및 기타 건강관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자가 위암의 치료과정에 있어 암을 잘 극복하기 위한 따뜻한 길잡이가 되었으면 합니다. 만일 치료 및 부작용과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1 발간사 최근국민소득의향상과 100세시대도래로인한수명의연장등으로건강에대한열망과관심이급증하고있습니다. 건강한삶을추구하기위하여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의소비가증가하고있으며, 이에따라건강기능식품시장이엄청나게활성화되고있습니다. 하지만부정 불법으로의약품성분이나그유사물질을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에혼입하거나의약품을불법제조 유통하는사례가빈발하여소비자가섭취시부작용과위해성에노출되어있는실정이며식

More information

천식환자교육자료_0509

천식환자교육자료_0509 천식 주제목록 1. 알레르기 질환이란? 2.천식이란? 천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3.천식을 악화시키는 것은? -- 원인과 악화 요인 4. 천식의 자가진단 5. 천식의 종류 - 나도 천식인가요? 6. 천식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7. 천식도 치료기준이 있나요? 8. 천식환자가 응급실에 가야 할 때 9. 천식이 악화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천식의 급성 악화

More information

CD 2117(121130)

CD 2117(121130) 제품보증서 품질 보증기간은 구입일로부터 1년간이며,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의 보증기간은 5년간 입니다.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이란 외장을 제외한 회로, 기능 부품을 말합니다. (당사 규정에 따른 것임) 제 품 명 모 년 구 입 일 구 입 자 판 매 자 월 일 주소 성명 주소 대리점명 델 명 SERIAL NO. TEL. TEL. 제품보증조건 무상 서비스: 보증기간내의

More information

젤잔즈정의 복용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감염 또는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전문가에게 알리십시오: 열, 발한 또는 오한 피부의 열, 붉어짐 또는 통증이나 근육통 신체상의 상처 기침 설사 또는 복통 호흡이 짧아짐 소변을 볼 때 화끈거리는 느낌 피가 섞인 가래 또는

젤잔즈정의 복용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감염 또는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전문가에게 알리십시오: 열, 발한 또는 오한 피부의 열, 붉어짐 또는 통증이나 근육통 신체상의 상처 기침 설사 또는 복통 호흡이 짧아짐 소변을 볼 때 화끈거리는 느낌 피가 섞인 가래 또는 부록 D: 복약 안내서 복약 안내서 젤잔즈 정 5 밀리그램 (토파시티닙시트르산염) 젤잔즈정 사용을 시작하기 전과 매 처방 시 이 복약 안내서를 참조하십시오. 새로운 최신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복약 안내서가 개인의 의학적 상태 또는 치료 내용에 대한 의료전문가와의 직접적인 상담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젤잔즈정에 대해 알아야 하는 가장 중요한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국립암센터 호스피스완화의료사업과 장윤정 국가암관리사업 암진단 말기암 진단 사망 항암치료 완화의료 사별관리 암예방 검진 재가암환자사업 말기암환자 완화의료 암등록 치료비지원 완화의료=증상완화+죽음+사별 Ref) Cancer Control knowledge into action ; palliative care, WHO 2007 호스피스=죽음 가까이의 집중적인 돌봄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2/7 2/6 서론 급성기관지염 (Acute Bronchitis)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

2/7 2/6 서론 급성기관지염 (Acute Bronchitis)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 2/7 2/6 서론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관지염의주요특성과예방및치료방법에대해정리해보고자한다. 유전성, 후 키워드 급성기관지염, 급성기관지염의치료 개요 기관지염 ( 氣管支炎, bronchiti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암세포의위험한여행 한국과학기술원 김미영 강의개요 전이란무엇인가? 전이는어떤과정을통해진행될까? 전이예측방법은어떤것들이있을까? Cancer ( 악성종양 ) US South Korea 질병사망률질병사망률 1. 심장병 26% 1. Cancer 26.7% 2. Cancer 23% 2. 뇌출혈 12.7% 3. 뇌출혈 5.6% 3. 심장병 7.9% >20,000 환자가악성종양에의해매일사망함

More information

hwp

hwp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ⅰ 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ⅲ ⅳ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ⅴ ⅵ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ⅶ ⅷ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ⅸ ⅹ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요약 ⅹⅰ ⅹⅱ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시설의전문화방안

More information

NOON_Manaul_KOR

NOON_Manaul_KOR Any phone. Anywhere. Transcend Your Reality. 액티베이션 코드 본 패키지에 기재된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를 NOON 앱의 첫 실행 시 입력해야만 이용이 가능하며, 해당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로 이용할 수 있는모바일 디바이스의 개수는 총 5 대로 제한됩니다. NOON VR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차례 CONTENTS 1. 진단을위한기본검사및기록 3 2. 치료과정 수혈및조혈성장인자 감염과호중구감소증 감염예방, 구강함수및좌욕 예방접종 영양관리 중심정맥관관리 가정관리 50

차례 CONTENTS 1. 진단을위한기본검사및기록 3 2. 치료과정 수혈및조혈성장인자 감염과호중구감소증 감염예방, 구강함수및좌욕 예방접종 영양관리 중심정맥관관리 가정관리 50 소아 청소년암환자를위한간병가이드 Care for children with cancer 차례 CONTENTS 1. 진단을위한기본검사및기록 3 2. 치료과정 14 3. 수혈및조혈성장인자 17 4. 감염과호중구감소증 23 5. 감염예방, 구강함수및좌욕 26 6. 예방접종 35 7. 영양관리 38 8. 중심정맥관관리 48 9. 가정관리 50 1. 진단을위한기본검사및기록

More information

차 례 CONTENTS Ⅰ. 항암 치료를 위한 준비 3 Ⅱ. 좋은 영양을 위한 식사 6 Ⅲ. 치료에 따른 부작용 및 영양관리 14 1. 구토증상이 있을 때 16 2. 메스꺼움을 느낄 때 18 3. 식욕이 저하되었을 때 21 4. 입안에 통증이 있거나 삼키기 어려울 때

차 례 CONTENTS Ⅰ. 항암 치료를 위한 준비 3 Ⅱ. 좋은 영양을 위한 식사 6 Ⅲ. 치료에 따른 부작용 및 영양관리 14 1. 구토증상이 있을 때 16 2. 메스꺼움을 느낄 때 18 3. 식욕이 저하되었을 때 21 4. 입안에 통증이 있거나 삼키기 어려울 때 소아청소년암 환자 영양가이드 Good Nutrition for families of children with cancer 차 례 CONTENTS Ⅰ. 항암 치료를 위한 준비 3 Ⅱ. 좋은 영양을 위한 식사 6 Ⅲ. 치료에 따른 부작용 및 영양관리 14 1. 구토증상이 있을 때 16 2. 메스꺼움을 느낄 때 18 3. 식욕이 저하되었을 때 21 4. 입안에 통증이

More information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 산재보험사후관리실태및개선방안 - 한국노동연구원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More information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결제 등 병원 디지털화 2007. 01_ 종합병원 승격 다수의 상급 종합병원과 협력체결 2007.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표적치료에대한이해 제작 혈액종양내과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2016년 10월주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전화주십시오.

표적치료에대한이해 제작 혈액종양내과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2016년 10월주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전화주십시오. 환자와보호자를위한안내서 표적치료에대한이해 표적치료에대한이해 제작 혈액종양내과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2016년 10월주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전화주십시오. 책머리에 이책자는표적치료를계획하고있거나, 치료중인환자와가족을위해제작되었습니다. 표적치료란무엇인지, 부작용은어떻게관리하는지알려드립니다. 만일,

More information

자궁경부암과 치료를 위한 안내 제 작 부인암센터 발 행 처 암교육센터 초판 발행 2008년 1월 재판 발행 2014년 6월 주 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로 81 본 책자를 수정 또는 추가인쇄 할 경우, 암교육센터( 6619)로 전화주십시오.

자궁경부암과 치료를 위한 안내 제 작 부인암센터 발 행 처 암교육센터 초판 발행 2008년 1월 재판 발행 2014년 6월 주 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로 81 본 책자를 수정 또는 추가인쇄 할 경우, 암교육센터( 6619)로 전화주십시오. 자궁경부암과 치료를 위한 안내 제 작 부인암센터 발 행 처 암교육센터 초판 발행 2008년 1월 재판 발행 2014년 6월 주 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로 81 본 책자를 수정 또는 추가인쇄 할 경우, 암교육센터( 6619)로 전화주십시오. 책머리에 이 책자는 자궁경부암 환자와 가족에게 질병 및 치료와 관련된 이해를 돕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자궁경부암의 의미,

More information

hwp

hwp 166(67.8%) 191(67.5%) 58(23.7%) 11(4.5%) 60(21.8%) 7(2.9%) 11(4.0%) 2(.8%) 10(3.6%0 1(.4%) 3(1.1%) 132(53.9%) 69(25.1%) 88(35.9%) 146(53.1%) 17(6.9%) 49(17.8%) 6(2.4%) 7(2.5%) 2(.8%) 4(1.5%) 10(4.1%) 24(8.7%)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64 1 2 65 66 67 68 69 1 / 18 70 71 2 / 18 72 73 74 3~4 / 18 75 76 77 5~8 / 18 78 79 80 81 82 초등체육지도서4년-1(62~109)-in 2013.8.1 4:39 PM 페이지83 이런 활동도 있어요 줄을 끊어라 ➊ 쉽게 떨어지는 부직포로 연결된 줄을 두 사 공을 잡아라 람이 허리에 함께

More information

책머리에 이책자는구강암환자와가족에게질병및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만들어졌습니다. 구강암의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및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구강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된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의료진과상담하십시오. 삼

책머리에 이책자는구강암환자와가족에게질병및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만들어졌습니다. 구강암의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및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구강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된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의료진과상담하십시오. 삼 책머리에 이책자는구강암환자와가족에게질병및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만들어졌습니다. 구강암의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및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구강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된문의사항이있을때에는의료진과상담하십시오. 삼성서울병원두경부 - 갑상선센터 구강암과치료를위한안내 제작 두경부-갑상선센터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More information

.....hwp

.....hwp 모델명 Indigo 14 1958년부터 사자표 라는 상표로 국내외의 많은 분께 사랑 받고 있는 라이온미싱은 가정용 재봉기 전문 회사입니다. 구입하신 제품은 직선/지그재그 바느질과 다양한 바느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을 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본 설명서는 제품개선을 위하여 부분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될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인사말 과거에 불치의 병으로만 알려져 있던 백혈병 등 여러 혈액 질환들이 현재에는 표적치료제를 포함한 항암화학요법과 조혈모세포이식의 발전으로 많은 경우 완치 또는 장기간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혈액암 진단을 받은 환우분과 가족들은 누구나 엄청난 충격과 혼란을 경험

인사말 과거에 불치의 병으로만 알려져 있던 백혈병 등 여러 혈액 질환들이 현재에는 표적치료제를 포함한 항암화학요법과 조혈모세포이식의 발전으로 많은 경우 완치 또는 장기간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혈액암 진단을 받은 환우분과 가족들은 누구나 엄청난 충격과 혼란을 경험 대한혈액학회 The Korean Society of Hematology 인사말 과거에 불치의 병으로만 알려져 있던 백혈병 등 여러 혈액 질환들이 현재에는 표적치료제를 포함한 항암화학요법과 조혈모세포이식의 발전으로 많은 경우 완치 또는 장기간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혈액암 진단을 받은 환우분과 가족들은 누구나 엄청난 충격과 혼란을 경험하게 됩니다. 치료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1 1 1. 연구목적 2. 연구필요성 - 4 - - 5 - - 6 - - 7 - 2-8 - 3 1. 브루셀라증 - 9 - (2006 5 12 ) ( ) (%) : (2007) (2007 112008 1 ) - 10 - 2. 큐열 9. (2009, ) (2007 112008 1 ) - 11 - 3.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 12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Global Market Report 16-035 2016 브라질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4 5 1.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11 20 1. 최근히트상품 2. 2016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27 30

More information

공용심폐소생술00

공용심폐소생술00 iii iv v vi vii ix x xi Part I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Part II 18 19 제 1부 심정지의 이해와 심폐소생술 지침의 주요내용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제 2부 심폐소생술과 관련된 윤리 30 31 32 33 34 35 제 3부 기본 소생술 제1장 제2장

More information

Ι

Ι 노인죽음준비교육이죽음인식개선에미치는영향연구 이승아 이재영 이홍주 Ι 구분 빈도수 ( 명 ) 구성비율 (%) 성별 여자 21 52.5 남자 19 47.5 60-70세 16 40 연령 71-80세 17 42.5 81-90세 7 17.5 매우건강 3 7.5 건강 5 12.5 건강상태 보통 17 42.5 악화 8 20 매우악화 7

More information

전립선암과치료를위한안내 제작 비뇨기암센터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2008년 1월재판발행 2014년 2월주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전화주십시오.

전립선암과치료를위한안내 제작 비뇨기암센터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2008년 1월재판발행 2014년 2월주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전화주십시오. 전립선암과치료를위한안내 제작 비뇨기암센터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2008년 1월재판발행 2014년 2월주소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전화주십시오. 책머리에 이책자는전립선암환자와가족에게질병, 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만들어졌습니다. 전립선암의의미, 증상, 진단방법, 치료방법, 예방법및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치료후건강한삶을위한생활가이드 제작 : 삼성서울병원발행처 : 암교육센터초판발행 : 2013년 8월재판발행 : 2015년 9월주소 :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연락주십시오. 이책에실린저작물은저자의허락없이무단복제,

치료후건강한삶을위한생활가이드 제작 : 삼성서울병원발행처 : 암교육센터초판발행 : 2013년 8월재판발행 : 2015년 9월주소 :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연락주십시오. 이책에실린저작물은저자의허락없이무단복제, 부인암환우를위한안내서 치료후건강한삶을위한 생활가이드 치료후건강한삶을위한생활가이드 제작 : 삼성서울병원발행처 : 암교육센터초판발행 : 2013년 8월재판발행 : 2015년 9월주소 : 서울특별시강남구일원로 81 본책자를수정또는추가인쇄할경우, 암교육센터 ( 6619) 로연락주십시오. 이책에실린저작물은저자의허락없이무단복제, 전제할수없습니다. 치료가모두종료되었습니다.

More information

- I -

- I - 직업성조혈기계암감시체계 구축 운용 전남대학교병원 채홍재 - I - - II - 요약문 1. 과제명 : 2. 사업기간 : 3. 연구자 : 전남대학교병원채홍재 4. 사업목적및필요성 5. 사업방법및내용 - III - 6. 사업결과 7. 활용계획 8. 중심어 - IV - 차례 - V - - VI - 표차례 - VII - - VIII - 그림차례 - IX - I. 서론

More information

?

? 2018. SPRINGvol.137 SEOUL MEDICAL CENTER CONTENTS 06 10 20 14 18 20 06 10 14 30 26 30 32 HEALTHY LIVING 36 34 36 38 40 2018. SPRING vol.137 06 07 08 09 10 11 l a t e n t t u b e r c u l o s i s 12 13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책머리에 이책자는뇌종양으로진단을받고치료중인환자와가족에게뇌종양의전체적인이해를돕고자제공됩니다. 뇌종양의증상, 진단, 치료와기타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며, 개별적으로더궁금하거나자세히알고싶으신사항은담당의사또는전문간호사에게상담하시기바랍니다.(T ) 삼성서울병원뇌

책머리에 이책자는뇌종양으로진단을받고치료중인환자와가족에게뇌종양의전체적인이해를돕고자제공됩니다. 뇌종양의증상, 진단, 치료와기타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며, 개별적으로더궁금하거나자세히알고싶으신사항은담당의사또는전문간호사에게상담하시기바랍니다.(T ) 삼성서울병원뇌 책머리에 이책자는뇌종양으로진단을받고치료중인환자와가족에게뇌종양의전체적인이해를돕고자제공됩니다. 뇌종양의증상, 진단, 치료와기타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며, 개별적으로더궁금하거나자세히알고싶으신사항은담당의사또는전문간호사에게상담하시기바랍니다.(T. 3410-2852) 삼성서울병원뇌종양센터 뇌종양과치료를위한안내 제작 뇌종양센터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2008년 1월재판발행

More information

KMC.xlsm

KMC.xlsm 제 7 장. /S 에필요한내용 1] IGBT 취급시주의사항 ) IGBT 취급시주의 1) 운반도중에는 Carbon Cross로 G-E를단락시킵니다. 2) 정전기가발생할수있으므로손으로 G-E 및주단자를만지지마십시요. 3) G-E 단자를개방시킨상태에서직류전원을인가하지마십시요. (IGBT 파손됨 ) 4) IGBT 조립시에는사용기기나인체를접지시키십시요. G2 E2 E1

More information

항암치료와탈모 저자최선서울성모병원약제부입원조제 UM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항암치료를받는환자들에게흔히나타나는부작용중하나가탈모이다. 탈모는치명적인부작용은아니지만외모에대한영향으로인해치료를거부하는주요원인중하나로작용하곤한다. 이에탈모를유발하는주요항암제에대한정보를알아보고,

항암치료와탈모 저자최선서울성모병원약제부입원조제 UM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항암치료를받는환자들에게흔히나타나는부작용중하나가탈모이다. 탈모는치명적인부작용은아니지만외모에대한영향으로인해치료를거부하는주요원인중하나로작용하곤한다. 이에탈모를유발하는주요항암제에대한정보를알아보고, 항암치료와탈모 저자최선서울성모병원약제부입원조제 UM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항암치료를받는환자들에게흔히나타나는부작용중하나가탈모이다. 탈모는치명적인부작용은아니지만외모에대한영향으로인해치료를거부하는주요원인중하나로작용하곤한다. 이에탈모를유발하는주요항암제에대한정보를알아보고, 항암치료에따른탈모의예방이나관리방법에대해알아보고자한다. 키워드 항암치료, 탈모 1. 항암치료유발탈모의개요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마스터제목스타일편집 3. 암 동아인재대학교 DONGA INJAE COLLEGE 1.6 종양간호 1. 암 (cancer) 의정의 1) 신생물, 종양정상세포가어떤자극을받아유전자형질이바뀌어세포의모양과기능변화 변형세포가무절제하게증식하여생긴조직덩어리 2) 종류 (1) 생명에위협을초래하지않는양성종양 (benign tumor) (2) 생명을위협하는악성종양 (malignant

More information

< C0D3BBF3B0C7B0AD20C3E1B0E8C7D0BCFAB4EBC8B82DBFACBCF6B0ADC1C22E687770>

< C0D3BBF3B0C7B0AD20C3E1B0E8C7D0BCFAB4EBC8B82DBFACBCF6B0ADC1C22E687770> 암생존자건강관리 / 이용주 연수강좌 소강당 암생존자건강관리 이용주 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완화의학과 암생존자의정의 암생존자건강관리의목적 Cancer survivor 암진단후생존해있는모든사람 - 암치료자 - 진단후 5 년이상생존자 - 무병암생존자 예외 말기암환자 건강관리를통한 재발률및사망률암치료의순응도감소유지 수명연장 이차암감소 삶의질유지및 조기발견및치료증진 암환자의장기적인통합지지체계구축

More information

로페라미드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로페라미드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영어 ) CAS 등록번호 53179-11-6 ATC 코드 A07DA03 분자식 C 29 H 33 N 2 O 2 분자량 477.045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식사구성안 균형있는 식사형태란? 균형있는 식사의 형태란? 제때에 신체리듬에 맞춰 제때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골고루 다양한 식품들은 각기 다른 여러가지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영양학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려면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여 부족되는 영양소

식사구성안 균형있는 식사형태란? 균형있는 식사의 형태란? 제때에 신체리듬에 맞춰 제때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골고루 다양한 식품들은 각기 다른 여러가지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영양학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려면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여 부족되는 영양소 식사구성안 균형있는 식사형태란? 균형있는 식사의 형태란? 제때에 신체리듬에 맞춰 제때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골고루 다양한 식품들은 각기 다른 여러가지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영양학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려면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여 부족되는 영양소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알맞게 우리 몸이 필요한 만큼 적당량 먹어야 합니다. 식품으로 섭취한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¾ÈÀü°ü¸®¸Å´º¾óÃÖÁ¾Ãâ·Âµ¥ÀÌŸ

¾ÈÀü°ü¸®¸Å´º¾óÃÖÁ¾Ãâ·Âµ¥ÀÌŸ www.educare.or.kr www.educare.or.kr 01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02 23 교 통 안 전 1. 도로횡단안전! 보행안전! 선생님 가이드 골목에서 갑자기 뛰어나왔어요. 무단횡단하는 어른을 따라 길을 건넜어요. 도로횡단 교육지침 차도에서 떨어져 서 있기 횡단보도 오른쪽에 서

More information

맘톡광고소개서

맘톡광고소개서 2019. 04 맘톡광고소개서 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 3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 4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0 ~7 2015. 11 구분임신 -12개월 12-24개월 25-36개월 주요내용

More information

NSW DEPARTMENT OF HEALTH 73 Miller Street North Sydney NSW 2060 전화: (02) 9391 9000 팩스: (02) 9391 9101 TTY. (02) 9391 9900 이 책자에는

NSW DEPARTMENT OF HEALTH 73 Miller Street North Sydney NSW 2060 전화: (02) 9391 9000 팩스: (02) 9391 9101 TTY. (02) 9391 9900  이 책자에는 임신 초기 - 일이 잘못되어 갈 때 Early pregnancy when things go wrong KOREAN NSW DEPARTMENT OF HEALTH 73 Miller Street North Sydney NSW 2060 전화: (02) 9391 9000 팩스: (02) 9391 9101 TTY. (02) 9391 9900 www.health.nsw.gov.au

More information

Melbourne Sexual Health Centre 580 Swanston Street Carlton VIC 3053 Tel: (03) Web: HIV 검사및결과 HIV TESTING AND RESULTS (KOREAN

Melbourne Sexual Health Centre 580 Swanston Street Carlton VIC 3053 Tel: (03) Web:   HIV 검사및결과 HIV TESTING AND RESULTS (KOREAN HIV 검사및결과 HIV TESTING AND RESULTS (KOREAN) HIV 란? What is HIV? HIV (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 는에이즈를일으키는바이러스입니다. HIV 는면역체계에서중요한역할을 하는세포 (CD4 세포로알려짐 ) 들을공격함으로써시간이갈수록인체의감염퇴치기능을약화시킵니다. 에이즈란? What is AIDS? HIV 에감염된사람은언젠가는에이즈가발병하게됩니다.

More information

2017 일반건강검진표_1220

2017 일반건강검진표_1220 2018년 일반건강검진 안내 최근 10년간 본인의 검진결과 확인 건강정보전문 포털사이트 (http://hi.nhis.or.kr/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앱 (M건강보험/검진결과 조회) 건강검진 주의사항 빠르고 정확한 검진을 위하여 반드시 주의사항을 확인하시고 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01. 금식 03. 문진표 작성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하시기

More information

001HKT노안리플렛A4(20)

001HKT노안리플렛A4(20) 커스텀뷰 노안 수술 돋보기안경 없이 먼 곳과 가까운 곳 모두 OK! 젊은 눈으로 즐기는 아름다운 중년과 활기찬 노년 40대 이후 중 장년층도 돋보기안경 없이 신문과 글을 읽고, 레포츠와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미국 최고 안과의료기관인 마이애미의 바스컴 팔머 아이 인스티튜트(Bascom Palmer Eye Institute) 의료진과 협력하여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3¿ù.PDF

3¿ù.PDF 창의와 열정으로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는 선진일류 공기업 3 제35호 2010년 3월 고객을 위한 한결같은 마음의 공기업 중랑구시설관리공단으로 오세요. 소중한 한분 한분에게 행복한 웃음과 건강을 드리고자 유익한 소식과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발행처 : 중랑구시설관리공단 편집 : 창의경영추진반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도당길 175번지 전화 : 02-3422-4831~4

More information

2017 암검진표_1220

2017 암검진표_1220 2018년 암 검진 안내 최근 10년간 본인의 검진결과 확인 건강정보전문 포털사이트 (http://hi.nhis.or.kr/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앱 (M건강보험/검진결과 조회) 건강검진 주의사항 빠르고 정확한 검진을 위하여 반드시 주의사항을 확인하시고 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01. 예약 후 방문 검진기관 사정(예약 집중 등)에 따라 예약이 조기에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1 골고루 먹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여러 식품에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골고루 먹는 습관은 어릴 적부터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책머리에 삼성서울병원에서는폐암환자와가족에게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이책자를제공하고있습니다. 폐암의정의, 치료법, 부작용과대처방법, 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폐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하여다른의문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또는간호사와상

책머리에 삼성서울병원에서는폐암환자와가족에게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이책자를제공하고있습니다. 폐암의정의, 치료법, 부작용과대처방법, 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폐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하여다른의문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또는간호사와상 책머리에 삼성서울병원에서는폐암환자와가족에게치료와관련된이해를돕고자이책자를제공하고있습니다. 폐암의정의, 치료법, 부작용과대처방법, 기타건강관리에대한내용을담고있으므로폐암과관련된여러궁금증을해결하실수있을것입니다. 만일치료및부작용과관련하여다른의문사항이있을때에는담당의사또는간호사와상담하십시오. 폐암과치료를위한안내 삼성서울병원폐식도암센터 제작 폐식도암센터발행처 암교육센터초판발행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5BC7D0B1B3BAB8B0C7C1F8C8EFBFF85D B3E2B5B520C1A63437C8A320C7D0B1B3BAB8B0C7BFACBAB85FB3BBC1F62E687770>

<5BC7D0B1B3BAB8B0C7C1F8C8EFBFF85D B3E2B5B520C1A63437C8A320C7D0B1B3BAB8B0C7BFACBAB85FB3BBC1F62E687770> 발 간 등 록 번 호 51-7010031-000001-10 년도 2 0 1 7 제 호 학교보건연보 47 2017년도 제47호 학교보건연보 http://www.bogun.seoul.kr 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http://www.bogun.seoul.kr 발간등록번호 51-7010031-000001-10 2017 년도 제 47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Changing-your-cats-food-KR

Changing-your-cats-food-KR Cat Friendly Clinic 고양이 친화 동물병원 고양이 사료 바꾸기 고양이 사료를 바꾸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동물병원을 방문 한 후, 고양이에게 특별한 사료를 먹여야 하는 경우가 있 습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특정질환관리(예,당뇨또는신장질환) 체중관리 입맛이 없는 고양이의 식욕 자극 수술이나 질환으로부터 회복 촉진 나이와건강상필요에따른사료교체

More information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을이용하여간편하게 MagicInfo 의네트워크를설정하고시스템을백업및복원할수있습니다. 시스템시작시리모컨의 - 버튼이나키보드의 F3 키를연속해서누르면복구모드로진입한후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이실행됩니다.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은키보드와리모컨을사용하여조작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BBEAC0E7BAB8C7E820BFE4BEE7A1A4C0E7C8B020BBE7B7CA20BAF1B1B3BFACB1B82E687770>

<BBEAC0E7BAB8C7E820BFE4BEE7A1A4C0E7C8B020BBE7B7CA20BAF1B1B3BFACB1B82E687770> 산재보험요양 재활사례비교연구 요약 ⅰ 둘 ⅱ 산재보험요양 재활사례비교연구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요양 재활사례비교연구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요양 재활사례비교연구 제 1 장서론 5 6 산재보험요양 재활사례비교연구 제 2 장산재보험의요양 재활체계, 내용및비용지출 7 8 산재보험요양 재활사례비교연구 제 2 장산재보험의요양 재활체계, 내용및비용지출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30322EBABBB9AE2E687770>

<30322EBABBB9AE2E687770> Kore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Vol. 48 No. 1 January 2005 동시항암화학방사선요법을시행받은자궁경부암환자에서빈혈이예후에미치는영향 연세대학교의과대학산부인과학교실 조정미 김영태 김성훈 노종환 김재훈 김재욱 Department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Yonsei University

More information

2. 원인 뼈에 가해진 외력을 견디지 못할 때 뼈는 부러지게 됩니다. 이러한 외력으로는 낙상, 자동차 사고, 추락 등이 있으며, 외 력의 양상에 따라 골절의 형태가 달라지게 됩니다. 3. 증상 뼈가 부러지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는데 주요 증상은 다음 과 같습니다. 1)

2. 원인 뼈에 가해진 외력을 견디지 못할 때 뼈는 부러지게 됩니다. 이러한 외력으로는 낙상, 자동차 사고, 추락 등이 있으며, 외 력의 양상에 따라 골절의 형태가 달라지게 됩니다. 3. 증상 뼈가 부러지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는데 주요 증상은 다음 과 같습니다. 1) 종합 병원 서 울 성 심 병 원 본 자료는 대한정형외과학회 학회지에 기재된 자료를 환자분들이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재구성한 것입니다. 골 절 1. 개요 우리 몸에는 크고 작은 뼈가 200 여 개 있는데, 근육과 힘줄 로 서로 단단히 연결되어 뼈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뼈는 몸 속의 중요한 장기들을 보호하고, 혈액을 생성하며, 이동을 가 능하게 하는 중요한

More information

<30322EBFC0BCF6BFB52E687770>

<30322EBFC0BCF6BFB52E687770> 성염색체 이상의 산전 상담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오 수 영 Soo-Young Oh, M.D., Ph.D. Department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Samsung Medical Center, Sungkyunkwan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Seoul, Korea 1서 성염색체이상은

More information

유방암환자 안내자료.indd

유방암환자 안내자료.indd 유방암환자를위한교육프로그램및자료안내 3 삼성서울병원암교육센터에서는환자와가족에게도움이되는다양한형태의암정보와교육을제공하고있습니다. 이안내지에는특히유방암환자에게도움이되는교육및자료를추천하고있습니다. 암교육센터에서제공하는올바른암정보와교육을통해몸과마음이건강한삶을살아가시길희망합니다. 암교육센터는건강한삶을위한바른길잡이가되도록노력하겠습니다. 암교유센터에오시면아래의도움을받을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4. 톡소플라즈마 감염에 대한 혈액검사 그림 2. 톡소플라즈마증에 대한 혈액검사 톡소플라즈마에 대한 IgG 및 IgM 항체 검사를 통해 간단하게 과거 감염 또는 현재 감염 여부를 알 수 있으므로 혈액검사를 통해 현재 감염의 진단뿐 아니라 추후 예방 및 생활습관의 개선에

4. 톡소플라즈마 감염에 대한 혈액검사 그림 2. 톡소플라즈마증에 대한 혈액검사 톡소플라즈마에 대한 IgG 및 IgM 항체 검사를 통해 간단하게 과거 감염 또는 현재 감염 여부를 알 수 있으므로 혈액검사를 통해 현재 감염의 진단뿐 아니라 추후 예방 및 생활습관의 개선에 애완동물과 관련된 기생충 감염 톡소플라즈마증과 톡소카라증 톡소플라즈마증(Toxoplasmosis). 톡소플라즈마증이란? 톡소플라즈마증은 톡소플라즈마 곤디(Toxoplasma gondii)라는 단세포 기생충에 의한 감염으로, 이 기생충은 일생의 대부분을 고양이 몸 속에서 보냅니다. 톡소플라즈마는 고양이와 쥐 등을 숙주로 삼는 기생충으로, 고양이의 소화기관에서만

More information

?

? 2015. 05. 01 _ Vol. 508 24 3 1 4 2 VOL.508 2015. 05. 01 3 1 4 2 1 2 3 4 3 1 4 2 02 10 12 21 Tel Tel Fax NEWS AMC Newsmagazine 2015. 05. 01 _ Vol. 508 03 02 NEWS 2015. 05. 01 _ Vol. 508 04 AMC Newsmagazine

More information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2012. 9 목 차 추진배경 1 주요성과와반성 3 정책과여건 11 추진체계 16 세부추진과제 21 1. 어린이기호식품안전판매환경조성 23 1-1.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지정및관리강화 26 1-2. 어린이기호식품판매환경개선 30 2. 어린이식생활안심확보를위한안전공급체계구축 39 2-1. 어린이단체급식의안전관리및품질개선

More information

FGUYPYUYJJHU.hwp

FGUYPYUYJJHU.hwp 차아황산 나트륨 () CASNO:7775-14-6 OECD SIDS 위해성평가 결과 요약서 CAS No. 7775-14-6 화학물질명 차아황산나트륨() 구조식 인체건강영향 차아황산나트륨 () 은 생리적 상태에서 불안정하고, 산성이 증가함에 따라 분 - 2- 해율도 증가한다. 습기가 있을 경우 아황산 수소(HSO 3 ), 아황산염 (SO 3 ) 및 황화수소 (HSO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Global Market Report 15-036 2015. 8. 27. 동유럽의료기기시장동향과 진출방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1 1 2 3 1.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5 4 12 20 35 1.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More information

산마을-사이즈수정

산마을-사이즈수정 0원 산마을-사이즈수정 2012.5.25 4:45 PM 페이지2 MAC-3 Contents 02 04 11 18 22 24 25 29 35 1 산마을-사이즈수정 2012.5.25 4:45 PM 페이지10 MAC-3 현미밥 - 평생 함께 할 친구! 현미밥의 좋은 점을 생각해 보면 시작하면 끝이 없이 평생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Evaluation 헤렌휘트니스파크한경진 ATC Contents 1. Shoulder 2. Elbow 3. Knee 4. Ankle 1 Shoulder Neer Hawkin s Empty can Speed O brien Shoulder anatomy 2 Neer Test Hawkin s test 3 Empty can test Speed Test 4 O Brien

More information

1. 피고들은 연대하여 가. 원고 A에게 금 88,405,412 원, 원고 A1, A2에게 각 금 62,157,701원 및 각 이에 대하여 2006. 11. 26. 부터 2009. 2. 20. 까지는 연 5%, 그 다음날부터 완제일까지 는 연 20% 의 각 비율에 의한

1. 피고들은 연대하여 가. 원고 A에게 금 88,405,412 원, 원고 A1, A2에게 각 금 62,157,701원 및 각 이에 대하여 2006. 11. 26. 부터 2009. 2. 20. 까지는 연 5%, 그 다음날부터 완제일까지 는 연 20% 의 각 비율에 의한 사 건 2007가합5833 손해배상( 의) 원 고 1. A (64 년생, 여) 2. A1 (97 년생, 여) 3. A2 (01 년생, 여) 원고 2, 3은 미성년자이므로 법정대리인 친권자 모 A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신성 담당변호사 임경윤 원고 A의 승계참가인 국민연금공단 피 고 1. 학교법인 학원 2. B 3. C 피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정맥 담당변호사

More information

1. 제대혈 및 제대혈제제의 고유번호 2. 폐기 사유 3. 폐기 날짜 제6조(제대혈 채취 및 검사의 위탁) 1 제대혈은행은 법 제14조에 따라 제대혈 채 과 전문의가 상근( 常 勤 )하는 의료기관에 위탁할 수 있다. 2 제대혈은행은 법 제14조에 따라 제대혈의 검사를

1. 제대혈 및 제대혈제제의 고유번호 2. 폐기 사유 3. 폐기 날짜 제6조(제대혈 채취 및 검사의 위탁) 1 제대혈은행은 법 제14조에 따라 제대혈 채 과 전문의가 상근( 常 勤 )하는 의료기관에 위탁할 수 있다. 2 제대혈은행은 법 제14조에 따라 제대혈의 검사를 제대혈 관리 및 연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시행 2011.7.4] [보건복지부령 제68호, 2011.7.4, 보건복지부 (생명윤리안전과) 02-2023-76 제1조(목적) 이 규칙은 제대혈 관리 및 연구에 관한 법률 및 같은 법 시행령에 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제대혈 기증 및 위탁에 관한 동의) 1 제대혈 관리 및 연구에

More information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2011. 7. 22. Vol.7 Focus 2011~2020 OECD-FAO 농업전망 3 Economy / Trend 부자가 되고 싶다면, 금융가보다 농부가 되라 9 사하라 사막의 녹색 만리장성 11 IP 대두 시장을 선점한 캐나다 농업의 경쟁력 12 Production / Environment 곤충 아킬레스건을 찾아내는 새로운 곤충 게놈 프로젝트 가동 냄새의

More information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Figures: Fig. 1 구강 인후부 검사. 정상(왼쪽) 그리고 비정상 (구강 종괴 - 오른쪽). Fig. 2 수술 전 사진 Fig. 3 수술 중 사진 Fig. 4 내인성 착색 - 99 - Fig. 5 잇몸 비대 Fig. 6 잇몸 퇴축 치근 이개부 지수(Furcation Index) 1 단계 (F1): 치근 이개부 1 단계 연루는 부착 소실이 있는 다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간호과정 임미란 . 간호진단 학습목표 간호진단의정의 간호진단의목적이해 간호진단의유형나열 간호진단의추론과정이해 간호진단과의학진단의차이점 간호진단을올바르게작성할수있다. 1. 간호진단의역사적배경 1950 년 McMauns 에의해간호진단이라는개념이처음사용 1970 년대에이르러미국내간호계에서는간호진단에대한관심이증가되어용어개발의필요성을인식 1973 년미국간호협회 (ANA)

More information

2013여름시론(3-5)

2013여름시론(3-5) 2013 Vol.7 No.3 & CONTENTS 04 06 10 20 26 32 38 44 52 56 62 68 74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特 輯 특집Ⅱ 특정 전문직 종사자의 안전보건 이슈 특집Ⅱ 10) 11) 운송산업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 일부 연구는 디젤연소 한 56세 근로자로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