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연이있다. 조선어연구회 ( 오늘날의한글학회 ) 에서는일제강점시대에겨레얼을되살리고북돋우기위하여한글반포 8회갑 (480년) 인 1926년음력 9월 29일을맞이하여잔치를베풀고이날을 가갸날 로선포하였으며, 2) 1928년부터 한글날 로고쳐기념식을거행해오던중 1940년 7월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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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집 국경일로다시태어난한글날 한글날의참된의미를찾아서 임지룡 경북대학교국어교육과교수 1. 들머리 2006 년 10 월 9 일은세종대왕께서 백성가르치는바른소리 라는이름 의우리글자 한글 을세상에펴신지 560 돌되는날이다. 한글날이달력 에서공휴일의자리를빼앗긴지 15 년만에국경일로지정됨으로써, 이 날을맞이하는뜻있는이들의마음가짐은결코예사로울수없을것이다. 그것은이땅에살고있는우리겨레모두가기쁨과축복속에서, 한글을 쓰며살아가는고마움에감사하고, 한글을만든정성과슬기를되새겨보 며, 한글날이걸어온길을돌아보고또걸어가야할길을다짐할수있게 되었기때문이다. 한글날이기념일로정해져서국경일 1) 이되기까지는실로가볍지않은 1) 대한민국정부에서는정부수립이듬해인 1949 년 10 월 1 일민족의식과민족정기를고취하기위하여나라의경사스러운날로서국경일에관한 법률 ( 법률제 53 호 ) 을제정 공포하였는데, 이때 3 1 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이국경일로지정되었으며, 2005 년에 한글날 이추가되어 5 대국경일을기념하게되었다. 국경일은 관공서의공휴일에관한규정 ( 대통령령 ) 에따라공휴일이며, 대한민국국기에관한규정 ( 대통령령 ) 에서온국민이 특집ㆍ국경일로다시태어난한글날 5

2 사연이있다. 조선어연구회 ( 오늘날의한글학회 ) 에서는일제강점시대에겨레얼을되살리고북돋우기위하여한글반포 8회갑 (480년) 인 1926년음력 9월 29일을맞이하여잔치를베풀고이날을 가갸날 로선포하였으며, 2) 1928년부터 한글날 로고쳐기념식을거행해오던중 1940년 7월경상북도안동에서발견된 훈민정음해례본 에의해그반포시점이 정통 11년 (1446년) 9월상한 으로드러나기에이르렀다. 광복을맞아한글학회에서는상한의끝을양력으로환산하여 10월 9일을한글날로확정하였으며, 1946년 10월 9일한글반포 500돌을맞이하여우리정부에서는뜻깊은이날을공휴일로정하고덕수궁에서제대로된기념식을갖게되었다. 그런데 1990년 8월 24일국무회의에서한글날을공휴일에서제외시킴으로써단순기념일로격하되었다. 이에한글학회를중심으로여러사람들과단체가그부당성을제기하고한글날의바른위상정립을위해기울인값진노력과정성에힘입어 2005년 12월 8일국무회의에서한글날을국경일로확정하여오늘에이르게되었다. 때늦었지만마땅하고도반가운일이아닐수없다. 지난 80년에걸쳐한글날이걸어온가시밭길은단순히한글날의문제일수만은없다. 이기간동안우리겨레의삶과꿈도험하고뒤틀린그길을따라함께해왔음을부인할수없기때문이다. 다시찾은한글날, 국경일로새롭게다가온한글날이뜻하는바는무엇인가? 한글날이소중한까닭과한글날에해야할일들을통해그참된의미를찾아보는데이글의목적이있다. 2. 한글날이소중한까닭 국경일로서한글날은우리글자인한글의큰가치를기리기위하여나 국기를다는날로정하고있지만, 역설적이게도한글날은국경일이되었으나아직까지공휴일이되지는않았다. 2) 음력 9 월 29 일을 가갸날 로잡은것은 조선왕조실록 권 113 세종 28 년 ( 병인 ) 9 월조의 이달에훈민정음이이루어지다 ( 是月訓民正音成 ). 라는기록에근거를두고있다. 6 새국어생활제 16 권제 3 호 (2006 년가을 )

3 라에서법으로정한날이다. 이날이소중한까닭은우리말을담는그릇 으로서한글이소중하기때문이다. 글자의본질과한글의우수성을통하 여한글의소중함을살펴보기로한다 글자의본질 사람은말과더불어살아간다. 우리는말을통해서생각한것, 느낀것, 겪은것을다른사람에게알린다. 여러사람이생각하고느끼고겪은일이모이면살기좋은사회가만들어지고문화가발전된다. 또한말을통해서우리의인격이길러지며겨레의얼이형성되고한덩어리로굳게뭉쳐지게된다. 그런점에서말이없다면우리는결코사람구실을할수없을뿐아니라겨레의얼이담긴문화의계승과창조는불가능하다. 그런데소리말은일정한시간과공간을벗어나지못한다. 그러한제약을극복하면서소리말을보존하고전달하기위하여인류가고안해낸것이글자이다. 한마디로, 글자란소리말이지닌시간적, 공간적제약을극복하기위하여마련된시각적기호체계를가리킨다. 세상에는겨레의가짓수에버금가는 7,100가지소리말이있으며, 400여가지의글자가있다고한다. 우선, 이세상의수많은소리말은글자의짝을만나지못하여말로서온전한구실을하지못하는경우가허다하며소리말자체가소멸하는운명에놓이기도한다. 사람이가진기억력은한계가있어서소리말이이루어낸정보를제대로오래보존하기가어렵다. 글자가없는소리말은오로지그공간과시간속에서존재할뿐, 공간을벗어나고시간이흐르면아무리값진내용이라할지라도자취없이사라지게된다. 인류는소리말을보존하기위하여힘겨운노력을거듭해왔다. 글자이전단계로서계산막대기, 새끼매듭, 조개구슬, 또는그림과같은불완전한방식을통해소리말을붙잡아보려고도하였다. 우리겨레역시긴세월동안소리말을담을그릇을갖지못한채살아오다가 3세기경에이르러중국글자인한자를빌려와우리의땅이름과사람이름을적기시작했으며, 우리말어순에한자를얹어본 서기식표기 를시험하기도하였으며, 한자의뜻과음을활용한 향찰 을통하여노래를적기도하였으며, 이두 와 구 특집ㆍ국경일로다시태어난한글날 7

4 결 로써토를달아한문의어려움을덜어보려고한적이있었다. 그러나이러한온갖시도에도불구하고우리의소리말을적는데실패하고한문을통째로받아들임으로써이른바 언문불일치 의힘겹고이율배반적인글말생활을해오게되었다. 한편, 소리말을담는그릇으로서글자의됨됨이에는많은차이가있게마련이다. 지구상에존재하는 400여가지의글자는크게세가지유형의발달단계를거쳐왔다. 한자로대표되는상형글자나뜻글자는사물이나개념의수효만큼글자가필요하며, 변별성을위해글자의꼴이매우복잡하다. 그뿐만아니라, 소리는같으나뜻이다른글자가무수히많으며, 한글자가여러가지뜻을지니게되거나몇글자가합쳐새로운뜻을나타내기도하므로, 글자를익혀부려쓰는데막대한시간과수고가뒤따른다. 일본의 가나 는상형글자나뜻글자의모양을단순화시켜만든음절글자인데, 음절글자로한언어를완전히표기하려면그언어의음절수만큼글자가필요하므로, 음절이많은언어에는본질적으로음절글자가글자로서의구실을온전히할수없다. 한편, 알파벳 으로일컫는음소글자는글자의발달단계에서가장진화된것으로, 한글자가한소리단위인음소를표기하므로글자수가적어사용하기에편리하다. 그러나대부분의 알파벳 역시소리말을그대로옮겨적는데는많은제약과관습적인규칙이부가된다. 3) 요컨대소리말을보존하는데있어서글자가있고없음의여부, 그리고글자가있다고하더라도소리말을담아내는정도성에는하늘과땅만큼이나큰차이가있다. 마침내, 세종대왕께서는중국글자인한자로써우리의소리말을적고중국문장인한문으로써글말생활을하던어려움을떨쳐버리고우리의소리말을적기에가장편리하고합리적인음소글자한글을창제하신것이다. 3) 알파벳 을쓰는영어권의경우철자와소리말의발음이관습적이다. 이와관련하여, 글쓴이는중학교때선생님이칠판에대문자로써놓은 ONE[wʌn] 을 오네 로 CHIME [ʧáim] 을 치메 로읽어무안을당한적이있다. 8 새국어생활제 16 권제 3 호 (2006 년가을 )

5 2. 2. 한글의우수성 한글은이세상에존재하는수많은글자가운데서만든사람과만든시기, 만든동기와원리, 그리고효용성을뚜렷이알수있는유일한글자이다. 그러면보다더구체적으로한글의우수성을검토해보기로한다. 첫째, 한글은독창적인글자이다. 오늘날인류가사용하고있는글자들은오랜세월에걸쳐진화발전되어온것이다. 앞에서보았듯이, 한자는상형글자에서뜻글자로변형되었으며, 음절글자인가나는한자의형태를줄여서만든것이며, 음소글자인알파벳역시수천년동안여러문화권에서변형되고, 차용되고, 확산되면서오늘에이르렀다. 그러나한글은독창적인글자로서 (1) 에서보듯이세종대왕께서 1443년 ( 세종 25년 ) 음력 12월에창제하고집현전학자들에게이에대한해례 ( 解例 ) 를짓게하여 1446년음력 9월상순에반포하였다. (1) 계해년겨울 (1443 년음력 12 월 ) 에우리임금 ( 세종대왕 ) 께서정음스물 여덟자를처음만드시어간략하게보기와뜻을들어보이시고이름을 훈민정음이라하시었다. 둘째, 한글은과학적인글자이다. 국보 70호인 훈민정음해례본 ( 訓民正音解例本 ) 4) 의 해례편 에따르면각글자의기본적인제자원리는상형 ( 象形 ) 에있다. 초성은일차적으로발음기관을본떠만들었는데, ㄱ은혀뿌리가목구멍을막는모양을, ㄴ은혀가윗잇몸에닿는모양을, ㅁ은입모양을, ㅅ은이의모양을, ㅇ은목구멍의모양을각각본뜬것이다. 이러한다섯개의기본글자에가획의원리로써 ㅋ, ㄷㅌ, ㅂㅍ, ㅈㅊ, ᅙㅎ 의아홉글자를만들고, ᅌㄹᅀ 의예외적인글자셋을합하여 17자를만들었다. 중성은우주의형성에기본이되는천지인 ( 天地人 ) 의삼재 ( 三才 ) 를상형한것인데, ㆍ 는하늘을본떠둥글게하고, ㅡ 는땅을본 4) 훈민정음해례본 ( 訓民正音解例本 ) 의내용은 어제서문 ( 御製序文 ) 글자의음가와운용법 에관한 예의편 ( 例義篇 ), 제자해 ( 制字解 ) 초성해 중성해 종성해 합자해 용자례 에관한 해례편 ( 解例篇 ), 그리고 정인지서문 ( 鄭麟趾序文 ) 으로되어있다. 특집ㆍ국경일로다시태어난한글날 9

6 떠서평평하게하고, ㅣ 는사람의서있는모양을본떠서만들었다. 이세글자를바탕으로하여 ㆍ 에서는 ㅗ, ㅏ 를, ㅡ 에서는 ㅜ, ㅓ 를만들고, 여기에 ㅣ 가관여하여 ㅛ, ㅑ, ㅠ, ㅕ 를만들어기본글자 11자를완성하였다. 한편, 종성은초성의글자를다시쓰도록하였다. 이로써글자의수가초성 17자와중성 11자의 28자가되기에이르렀다. 이밖에도초성, 중성, 종성을합하여음절을이루는방법을규정하였는데, 병서 ( 竝書 ) 는두세글자를겹치는것으로서 ㄲㄸㅃㅆㅉ 과같이같은글자를이어쓰는각자병서와 ᄭ ᄯ ᄲ ᄡ ᄢ 와같이다른글자를이어쓰는합용병서가있으며, 연서 ( 連書 ) 는 o 을이용한것으로서순경음자 이있다. 또한성조를표시하는사성점, 즉방점을만들어운소를표기하였다. 곧한글은자음의경우발음기관을본떠서기본글자를만들고이에가획의원리를덧붙인것이며, 모음의경우우주의근본이되는하늘, 땅, 사람을본떠서기본글자를만들고이를조합한것이다. 이처럼한글은발음기관과우주의형상을본떠서각글자와그것이표시하는음소사이에존재하는관련성을체계적으로반영시킴으로써, 자연발생적으로생겨나변모발전된다른글자와는비교할수없을만큼과학적이다. 셋째, 한글은소리말을가장정확하고쉽게적을수있는글자다. 이것은근본적으로한글이말소리의가장작은단위인음소를글자단위로삼았기때문이다. 소리말과달리글자는가치우열을갖는데, 그기준은소리말을적는데있어서어느정도로정확하고편리한가에달려있다. 그런기준에서볼때한글은세상에서가장뛰어난글자이다. 이점을정인지의 훈민정음해례서문 에서보면, (2-가) 는한글이소리말을적는데있어서가장빼어난글자이며, (2-나) 는한글이익히기에매우쉽고간편한글자임을밝히고있다. (2) 가. 훈민정음으로써글을풀면그뜻을알수있고, 송사를들으면그정상을얻을수있다. 자운이맑고흐림을능히분간할수있고, 노래는율려가고르게되며, 쓰는데마다온갖것을갖추어통달되지않는것이없다. 비록바람소리, 학울음소리, 닭울음소리, 개짖는소리라도다얻어쓸수있다. 10 새국어생활제 16 권제 3 호 (2006 년가을 )

7 나. 스물여덟자로써굴러바뀜이끝이없어간단하고도요긴하며정묘 하고도통하는까닭에슬기로운사람은아침을마치지않아도깨우 치고, 어리석은사람이라도열흘이못되어배울수있다. 넷째, 한글은백성을위해만든글자이다 5). 한글창제당시의양반들은한평생동안중국의한자를부려쓰는대가로지배계층의특권을누리게되었지만, 대부분의백성들은살아가기에벅차어렵고힘든한자를배울겨를이없었다. 세종대왕은당시지배계층의끈질긴반대를무릅쓰고까막눈이 6) 백성의설움을불쌍히여겨 백성가르치는바른소리 ( 훈민정음 ), 곧한글을만드신것이다. 한글창제의동기를세종대왕은 어제서문 ( 御製序文 ) 에서 (3) 과같이밝히고있다. (3) 우리나라의말이중국과달라한자와서로통하지않으므로, 한자를익히지못한어리석은백성이말하고자하는바가있어도제뜻을펴지못하는이가많도다. 내가이를불쌍히여겨새로스물여덟글자를만드나니사람마다쉽게익혀나날이쓰기에편하고자할따름이니라. 한글의이러한우수성은오늘날에이르러서더욱그진면목을확인할 수있게되었다. 오늘날상용되고있는컴퓨터에서한글은입력이나출력 이쉽고속도가빠르며글꼴이다채로워글자생활의혁명을가져오게되 5) 한글이만들어진뒤그쓰임새를보면양반계층에게는역사교양서 龍飛御天歌 와한자음정리를위한 東國正韻 의편찬에, 이서계층에게는공문서작성과서리채용및승진시험에, 우민계층에게는형정의공정을비롯하여종교서적인 釋譜詳節 과충효교화를위한 三綱行實圖 의편찬에쓰였다. 6) 19 세기말에우리나라에왔던미국인헐버트는그당시한문으로자유스럽게의사소통에참여하는백성을약 2% 로추산하였다. 참고로, UN 은 1990 년을 문맹퇴치의해 로정한바있다. 최근유네스코가펴낸자료에의하면전세계에 15 세이상의글자를못읽는까막눈이가전체인구의 27.7% 에해당하는 8 억 9 천만명이있다. 그가운데 98% 는개발도상국에살고있으며그 ⅔ 는여성이며, 지역별로는아시아에 6 억 6 천 6 백만 ( 전체인구의 36.3%), 아프리카에 1 억 6 천만 ( 전체인구의 54%), 남미와카리브해지역에 4 천만 ( 전체인구의 17.3%) 이몰려있으며, 구미선진국에도 2 천만명의문맹자가있다고한다. 우리나라의경우 1945 년에는 78% 였으나지금은 3% 로집계되었다. 이와관련하여유네스코에서는우리나라의제의에따라 1989 년부터문맹퇴치를위하여헌신한개인이나단체에게해마다 9 월 8 일세종대왕상 3 만달러를주고있다. 특집ㆍ국경일로다시태어난한글날 11

8 었으며, 특히글자의입력이간단하여손전화에서글자전송의위력을유감없이발휘하고있다. 또한한글의우수성은마침내세계인에게그가치를인정받기에이르렀는데, 대표적인세가지사례를들면다음과같다. 첫째, 샘슨 (1983) 은 문자체계 에서한글을 어떤나라에서든지일반적으로사용할수있는가장과학적인글자체계 이며, 세계최상의알파벳 이며, 의심할바없이인류의위대한지적업적의하나 로극찬한바있다. 둘째, 1997년유네스코에서한글을세계기록유산으로지정하였다. 셋째, 존맨 (2003) 은 세상을바꾼문자, 알파벳 에서한글을 알파벳의꿈, 즉가장이상적인음소글자로격찬하였다. 3. 한글날에해야할일 한글날은국경일이다. 이땅의온겨레가한글과그에맞닿아있는우 리것을생각하며노래하고춤추는잔칫날이다. 국경일로서한글날에해 야할일들을생각해보기로한다 한글에대한믿음다지기 한글날에는한글의우수성을생각하며, 한글사용에대한굳센믿음을다짐해야할것이다. 지난날우리는세상에서가장우수한글자를가졌으면서도한글의보배로움을모른채남의나라글자에넋을빼앗기고있었다. 실제로그러한일이현재진행형이라는데문제의심각성이더한것이다. 우선, 한글의가치나기능에대한신념의혼란을들수있다. 입으로는한글의과학성, 위대성을외치면서도우리주변에서한글만으로글자살이를하는데대한부끄러움과한글만으로글자살이를하기에부족하다고주저하는사례를자주만나게된다. 첫째, 한글로글자살이를하는데부끄러운마음은무릇글이란품위가있고고상해야한다는뒤틀린생각에서비롯된다. 일기나편지, 수필및저술에이르기까지한자나로마자를섞어써야그럴듯해보인다고믿는 12 새국어생활제 16 권제 3 호 (2006 년가을 )

9 다. 이과정에서틀린글자를쓰기십상이며, 힘들여옥편이나사전을찾거나남의손을비는수도있다. 이와같이뽐내려는의도로치장된섞어쓰기는읽는이에게큰부담을주게된다. 읽는이쪽에서는글자의제약때문에글의내용에다가가기어렵기도하며, 글쓴이의허세에놀아나글밖의분위기에위압되거나글쓴이의학식을맹목적으로우러러보는버릇까지생기게된다. 이뽐내려는생각과허세를우러러보는마음이얼마나우리의삶을피곤하고뒤틀리게하며, 우리의정신세계를어지럽혀왔는지를돌아다보아야한다. 둘째, 한글로글자살이를하기에부족하다는지식인이나국어학자들의주장은더큰병폐를낳게된다. 이주장의근거는우리말속에상당한비중을차지하고있는한자어및외래어의충실한이해를위해서는원어표기가필수불가결하다는것이다. 예를들어, 학교 나 교육 과같은낱말은한자문화권에서유래하거나바탕을둔것이므로, 그뜻의빠르고도정확한이해를위해서는 學校 및 敎育 으로적는것이지극히효율적이고도당연하다는주장이다. 더욱이, 수많은동음이의어를오해없이기술하고이해하기위해서는한자를쓰는도리밖에없다는입장이다. 이러한관점은 컴퓨터 나빵가게의 햄버거 까지도로마자로표기하는것이마땅하다는생각으로이어진다. 적어도중국과일본과의원활한교류를위해서한자를쓰고세계화를위해서영어를널리쓰는것이손해될것이없다는주장도있다. 그런데 學校 나 computer 를쓰는데드는수고로움, 그리고그어려움때문에소리내어보지도못한다면무슨소용이있겠는가. 소리말에서 학교 나 컴퓨터 는아무어려움없이그뜻파악이이루어지는데, 글자로적을때굳이원어표기를해야한다는것은그다지설득력이있어보이지않는다. 또한한자나로마자로글말생활을하는동남아시아의일부국가나, 영어를사용하는아시아, 아프리카대륙에서그들이이루어낸세계화란도대체무엇을뜻하는가를생각해보아야한다. 물론한글로우리의소리말을적는데곤란하거나고려해야할점도적지않을것이다. 첫째, 우리말에서한자어나서구외래어의비중이크다는점을고려해볼때, 어려운한자어를한글로적었을때의미가통하지않 특집ㆍ국경일로다시태어난한글날 13

10 거나동음이의어의혼란등이문제가될수있다. 이문제를극복하기위해서는 우유 나 밀크 를토박이말 소젖 으로바꾸고, 음절을조절하고새말을만들어그혼란을줄이는노력이일어나야한다. 둘째, 소리말을적을때, 소리나는대로만적을수없다는점이다. 이것은곧맞춤법의문제로서소리와형태를어느선에서조절할것인가를가늠하는일인데, 소리말의현실과뜻을고려하여합리적인맞춤법을정하는일과지속적인교육이요구되는일이다. 셋째, 우리문화유산의많은부분을차지하고있는한문서적및국학자료의연구나보급을어떻게할것인가의문제이다. 그런데한자나한문을가르치고배우는일과일상의글말생활을하는일은별개라는점을인식해야한다. 학교교육에서우리말교육뿐만아니라다양한외국어나외국글자를가르치는일은너무나중요하다. 이러한과제들은한글사용에관한본질적인흠이아니라, 소리말과글말을한결같이하기위해서겪어야할최소한의걸림돌일뿐이다. 요컨대말과글을쉽고조리있고아름답게가꾸는겨레치고자신을부끄럽게여긴다거나맹목적으로남의문화에이끌리는일은드물다. 그것은말과글이갖는놀라운힘에서말미암은것이다. 마땅히우리겨레모두가한글의참된가치를깨달아한글로글자살이의홀로서기를하게될때겨레의정서는한결맑고부드러워지며, 겨레의기상은나날이굳세고떳떳하게될것이다. 이일은국경일로서한글날을맞이하여남의것에홀렸던우리마음을바로잡는데서부터시작되어야한다 한글날을뜻깊게꾸미기 해마다한글날이되면예의판에박힌하루를보냈을것이다. 한편에서는세종문화회관에모여 世 솅宗 御 엉製 졩訓 훈民민正 音 을낭독하고, 한글노래를부른뒤기념강연회를베풀었으며, 국적을알수없는외래어간판들앞에서한글동아리가한글날의국경일제정서명을받기도했을것이다. 또다른한편에서는공휴일이아닌한글날을기억하지도못한채바쁜하루를보낸뒤늦은밤텔레비전앞에서공문서의한자병용에대한지루한찬반논쟁에머릿속이더욱어지러워지기도했을것이 14 새국어생활제 16 권제 3 호 (2006 년가을 )

11 다. 이제국경일로서한글날을맞아더이상이런도식적이고우울한하루가반복되어서는아니될것이다. 그러기위해서는무엇보다도국경일인한글날을공휴일로지정하여국경일에걸맞는축제가되게해야한다. 축제의한글날을어떻게꾸밀것인가? 이런그림하나가머리를스쳐지나간다. 아침일찍일어나몸과마음을정갈히하고태극기를달터이다. 한글무늬가새겨진넥타이를맨다. 가족의손을잡고마을회관으로향하는길에낯익은이웃들과반가이인사를나눈다. 열시를알리는사이렌소리에맞추어한글날기념식이시작된다. 세종대왕으로분장한노인한분이 나 랏 : 말 미中 國 귁 에달 아文문字 와 로서르 디아 니 를낭독한다. 세종대왕과집현전학자들, 그리고주시경, 이윤재, 최현배, 김윤경등한글연구와보급을위해평생을바치신분들을기리는묵념시간이다. 초등학교무용반의ㄱㄴㄷㄹㅁㅂㅅㅇㅈㅡㅣㅗㅏㅜㅓ로꾸민춤사위에맞추어밝고힘차게곡을손질한한글노래 7) 를신명나게부른다. 동부밑거름학교에서일흔에한글을깨친할머니가까막눈이시절의설움과새세상만난체험담을들려준다. 회관에전시된한글서예전을돌아본다. 어린이교육기관인아기햇살에서준비한아름다운우리말찾기행사에참여한다. 초롱초롱, 오순도순 은아기자기하며, 여우비, 꽃샘추위 는재미있고, 하늬바람, 시나브로 는곱기도하며, 한아름, 한가위 는넉넉하기도하다. 특별히한글날에개방되는성북동간송미술관의 훈민정음해례본 을보기위해발걸음을재촉한다. 보화각이층전시실에 용자례 ( 用字例 ) 두쪽 8) 이모진풍상의세월을겪 7) 글쓴이는한글날을맞아학생들과함께 한글노래 ( 최현배작사, 박태현작곡, 김승순편곡 ) 를부를때마다곡이느리고오르내림이심해힘에겨움을느낀다. 특히끝부분에서높게처리된 한글은우리 자랑문화의터전 에이에낮게시작하는 이글로이 나라의힘을 기르자. 를소화하기가어렵다. 8) < 用字例 > 첫두쪽의내용은다음과같다. 初例聲 ᄀ, 如 : 감爲柿, 爲蘆. ᄏ, 如우 케爲未舂稻, 爲大豆. ᅌ, 如러 爲獺, 서 爲流凘. ᄃ, 如 뒤爲茅, 담爲墻. ᄐ, 如고 티爲繭, 두텁爲蟾蜍. ᄂ, 如노로爲獐, 납爲猿. ᄇ, 如 爲臂, : 벌爲蜂. ᄑ, 如 파爲葱, 爲蠅. ᄆ, 如 : 뫼爲山, 마爲薯藇. ᄫ, 如사 爲蝦, 드 爲瓠. ᄌ, 如 자爲尺, 죠 爲紙. ᄎ, 如 체爲麗, 채爲鞭. ᄉ, 如 손爲手, : 셤爲島. ᄒ, 如 부 爲鵂鶹, 힘爲筋. ᄋ, 如 비육爲鷄雛, 얌爲蛇. ᄅ, 如 무뤼爲雹, 어 름爲氷. ᅀ, 如아 爲弟, : 너 爲鴇. 中聲 ᆞ, 如 爲頤, 爲小豆, 리爲橋, 래爲楸. 특집ㆍ국경일로다시태어난한글날 15

12 었으면서도꼿꼿한기품을간직한채소박한한지위에펼쳐져있다. 문득이해례본이아니었더라면, 한글이아니었더라면하는생각에가슴이숙연해진다. 가을햇살을안고보화각을바라보며넉넉한모습으로서있는간송전형필동상앞에서독립기념관에새긴 주시경선생의말씀비 를떠올려본다. (4) 말은사람과사람의뜻을통하는것이라. 한말을쓰는사람과사람끼리는그뜻을통하여살기를서로도와주므로그사람들이절로한덩이가되고, 그덩이가점점늘어큰덩이를이루나니, 사람의제일큰덩이는나라라. 그러하므로말은나라를이루는것인데, 말이오르면나라도오르고, 말이내리면나라도내리나니라. 이러하므로나라마다그말을힘쓰지아니할수없는바니라. 글은말을담는그릇이니이지러짐이없고자리를반듯하게잡아굳게선뒤에야그말을잘지키나니라. 글은또한말을닦는기계니기계를먼저닦은뒤에야말이잘닦아지나니라. 그말과그글은그나라에요긴함을이루다말할수가없으나, 다스리지아니하고묵히면덧거칠어지어나라도점점내리어가나니라. 하루해가짧다. 국경일로서한글날은하루이지만, 결코하루만이될수 는없다. 또한, 한글날은단순히한글만을기리는날이될수는없다. 온 겨레의슬기를모으면뜻깊고풍성한축제의방안이마련될것이다. 4. 마무리 한글날은그저지나칠기념일이아니다. 일찍이세종대왕께서는글자 없이살아가는이땅의백성을어여삐여겨세상에서가장우수한한글을 만드셨다. 발음기관과우주의형상을본뜬한글의창제원리는현대언 어학에서크게주목하고있는 도상성 9) 의원리에충실함으로써저절로 9) 도상성 은 자의성 에대립되는개념으로언어의형태와그형태가나타내는사물간의유사성, 언어의형태와의미간의유사성, 그리고언어구조와개념구조간의유사성을말한다. 16 새국어생활제 16 권제 3 호 (2006 년가을 )

13 감탄을자아내게한다. 한글을만드신세종대왕의밝은지혜에더불어, 백성을사랑하는깊은뜻은고금동서에견줄데가없다. 한글날에는한글의우수성을되새기면서세종대왕의자취를기리는일도빼놓을수없다. 10) 한글날은공휴일에서빠질만큼푸대접받을기념일이아니다. 지난날나라를잃고남의노예가되어이땅과이겨레가신음하고있을때선각자들이만든날이다. 그분들은한글을통해서우리말과우리의역사를적어, 이땅의어둠을밝힘으로써나라를되찾고자하였다. 한글날에는한글로써우리말과나라를지켜온분들의자취를따라가보는날이기도하다. 한글날은국경일이다. 온겨레가어깨동무하여춤추고노래부르는온전한축제의날이되기위해서하루빨리공휴일로지정되어마땅하다. 그리하여집집마다떡과술을내오고, 시인은노랫말을짓고, 작곡가는곡을붙이고, 무용가는춤을만들고, 화가는그림을그리면서한판신명나게잔치를베풀어야할것이다. 이축제마당의한꼭지에단몇시간만이라도한글없이, 우리말없이견뎌보는체험시간을가져볼만도할것이다. 10) 이와관련하여경기도여주군능서면왕대리산 83-1 에는세종대왕 ( ) 의찬란한업적과유덕을기리고세종시대의자주적민족문화의창달을귀감으로삼도록 영릉 ( 英陵 ) 을성역화한세종대왕유적관리소 (1990 년 ) 가있다. 이곳에는 영릉, 세종전 ( 유물배치 : 한글창제, 학문의창달, 과학의진흥, 음악의정리, 외치와국방, 기록화 ), 야외과학유물 등이있으며, 세종대왕유적관리소에서는 영릉 을소개하고세종대왕의업적을기술한 세종대왕과영릉 (2003 년 ) 이라는책자를간행한바있다. 특집ㆍ국경일로다시태어난한글날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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