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201-2_3_박창현_언리얼 엔진 4 모바일 렌더링 개요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R201-2_3_박창현_언리얼 엔진 4 모바일 렌더링 개요"

Transcription

1 UE4 모바일렌더링개요 에픽게임즈코리아박창현

2 Agenda 모바일 GPU 모바일디바이스 Tile-Based GPU / Early Z Test 단편화 UE4 모바일씬렌더러 ( 최신 기준 ) Feature Level 렌더러분석 라이팅과그림자 UE4 모바일렌더링관련 Tips

3 모바일 GPU 모바일디바이스 / Tile-Based GPU / Early Z Test / 단편화

4 모바일 AP Mobile Application Processor System-on-Chip 여러 GPU 제조사 & 여러아키텍쳐 Arm - Mali ( Utgard / Midgard / Bifrost ) ImgTec Power VR ( SGX / Rogue ) Apple A11 Bionic Qualcomm Adreno Etc 이후내용들은널리통용되는기종들위주로 < 이미지출저 : >

5 모바일 AP 갤럭시시리즈 : Exynos Adreno / Mali GPU iphone 시리즈 ( 6S, SE, 7 ) : A9, A10 Fusion Power VR GPU iphone 시리즈 ( 8, X ) : A11 Bionic 자체개발 GPU ( Metal 2 지원 )

6 모바일 GPU Unified Shader Architecture 모든 Shader Processing Unit 이어떤타입의셰이딩연산이든처리 VS, GS, TS, PS, CS, < 이미지출저 : >

7 < 이미지출저 :

8 모바일 GPU Unified Memory Architecture CPU 와같은 Physical Memory CPU 와다른 Logical Memory 과거에는 GPU 만접근가능한 Window 를지정 GPU <-> CPU 메모리접근 : 복사발생 CPU MMU 와 GPU 의 MMU 가같은주소공간을사용

9 모바일하드웨어 Battery 같은성능이라도저전력이라면더선호 메인메모리도 DDR 이아닌 LPDDR 을사용 메모리대역폭사용이많으면, 배터리소모도크다 Device Temperature 발열이심하면자동으로성능 Throttling CPU / GPU 의성능을크게낮춰기기가쉴수있게한다

10 모바일성능 다른플랫폼대비낮은 Memory Bandwidth Fillrate (Pixel/Texel) GFLOPS 성능을올리기위해 Tile-Based GPU Early Z Testing

11 모바일 GPU Tile-Based 일반적인 GPU 한장면 을그리기위해필요한리소스를 GPU 메모리에올려놓는다 리소스 : SceneColor / DepthStencil / Tile-based GPU 모든렌더링을타일단위로진행 Ex x 768 (32 x 32) 768 Tiles Tile 크기는제조사마다다름 < 이미지출저 : >

12 모바일 GPU Tile-Based Tile-based GPU 한타일 을그리기위해필요한리소스만을 in-chip 메모리 에올려놓는다 In-chip 메모리와 ShaderCore 간의데이터전송은아주저렴 단점 한장면을여러타일로나누고관리하기위한추가적인관리비용 < 이미지출저 : >

13 모바일 GPU Early Z Test < 이미지출저 : >

14 모바일 GPU Early Z Test Z Test = Depth Test 일반적인 Depth Test PS 후렌더링결과물을타겟에블렌딩할지결정 Test 실패시 Drop Early Z Test 일반적인 Depth Test Pixel Shading 전에미리 Drop 여부판단 Vendor/Architecture 마다다른접근법을추가 Mali GPU Forward Pixel Kill PowerVR GPU Hidden Surface Removal < 이미지출저 : >

15 모바일 GPU 단편화 Ex. 같은 ES3.1 인데, 어느기종은되고다른기종은안되고 Ex. 같은제조사같은모델이지만, 어느디바이스는되고다른디바이스는안되고 GPU 제조사 GPU Architecture 모바일 AP / 디바이스제조사 그래픽스드라이버스택 Ex. GPU 는 ES3.1 을지원하지만, 드라이버가지원 X Ex. 빌드버전 A 에서는안되었지만, B 에서는동작

16 모바일 GPU 단편화 Metal 단편화가거의없음. 하나의제조사가모든것을관리 OpenGL ES glgetstring( ) GL_VENDOR / GL_RENDERER / GL_VERSION / GL_SHADING_LANGUAGE_VERSION / GL_EXTENSIONS UE4 FPlatformOpenGLDevice::Init() / FOpenGLBase::ProcessExtensions( ) UE4 렌더링그래픽스 API 결정 : Ex. OpenGL ES2.0 과 ES3.1 UE4 디바이스별 Feature 결정 : Ex. GL_OES_texture_half_float ES2 fallback

17 UE4 모바일씬렌더러 Feature Level / 렌더러분석 / 라이팅과그림자

18 플랫폼별지원그래픽스렌더링 API Desktop Windows = D3D / OpenGL / Vulkan macos = Metal / OpenGL / Vulkan Linux = OpenGL / Vulkan Mobile Android = OpenGL ES / Vulkan ios = Metal / OpenGL ES 3.0 / Vulkan HTML = WebGL

19 UE4 지원그래픽스렌더링 API Desktop Windows = D3D / OpenGL / Vulkan(Experimental) macos = Metal / OpenGL / Vulkan Linux = OpenGL / Vulkan(Experimental) Mobile Android = OpenGL ES / Vulkan(Experimental) ios = Metal / OpenGL ES 3.0 / Vulkan HTML = WebGL

20 UE4 지원그래픽스렌더링 API 언리얼엔진에서관리법 플랫폼및버전을떠나지원되는기능단위구분 Feature Level ES2 : OpenGL ES2.0 ES3_1 : OpenGL ES3.1 & Metal & Vulkan SM4 : DX10 & OpenGL 3 SM5 : DX11+ & OpenGL 4+

21 UE4 렌더러 렌더러? 렌더링파이프라인 하나의 Geometry 를그리는과정 RenderState 설정 Draw Call 로시작 최종결과물 RenderTarget 은텍스쳐혹은프레임버퍼 < 이미지출저 : >

22 UE4 렌더러 렌더러? 렌더링패스 여러지오메트리를엔진레벨에서한데묶어그리는것. Ex. BasePass Pass / Light Pass / Translucency Pass 즉, 하나의패스에서여러 DrawCall 을요청. Rendering Pass < 이미지출저 :

23 UE4 렌더러 렌더러? 여러패스와연산을통해, 데이터로이루어진씬을그려내는역할 Rendering Pass A Renderer Rendering Pass B Rendering Pass C 각 Geometry 을그리는방식에따라크게두가지로구분 Deferred / Forward Shading

24 UE4 렌더러 Deferred Shading For each mesh Render albedo/normal/etc into G-buffer Render each light Read infos from G-buffer Accumulate lighting Forward Shading For each mesh For each light Accumulate lighting

25 UE4 렌더러 Deferred Shading Gbuffer 사용을기반으로합성 지연된패스에서 Shading 계산 다이나믹라이팅렌더링에좋음 Surface attribute 변경불편 기능비활성화에유연 Forward Shading 하나의패스에서 Shading 계산 Translucent Surface 렌더링에좋음 동적라이트추가시성능부하가크다 Surface Attribute 에유연 하드웨어 MSAA 를사용할수있음

26 UE4 렌더러 Deferred Shading in UE4 PC / Console 용 (SM4 이상지원 ) Deferred Scene Renderer Forward Shading in UE4 Mobile 용 (ES3_1 이하 ) Mobile Scene Renderer

27 UE4 렌더러 Mobile Deferred Shading? G-buffer 를위해 Multiple Render Target 기능이필요 OpenGL ES 3.0 / Metal Specification 현재지원하지않고있다. G-buffer 사용시많은대역폭요구 / 복잡한연산필요 현세대의디바이스에서게임을플레이가능할정도의성능이나오지않음 언젠가디바이스가더발전을한다면? 대안 : Desktop-Class Forward Renderer (ios only) 모바일에서높은퀄리티요구에대한대안 메탈세이더를데스크탑포워드렌더러기준으로컴파일

28 Mobile Scene Renderer 동작방식분석 프로젝트 Sun Temple = Mobile Features 쇼케이스 RenderDoc 그래픽스디버거 독립프로그램 UE4 플러그인통합제공 패스별결과분석에용이 다운로드 :

29 Mobile Scene Renderer 사용법

30 Mobile Scene Renderer 위 아래 중요함수 / 렌더패스순차나열 패스내 DrawCall 각각확인가능 중요한부분만간추리면 InitViews MobileBasePass Translucency PostProcessing

31 Mobile Scene Renderer InitViews 그려질 Geometry 를선별 Mobile Base Pass 불투명한 Geometry 를그린다 Translucency Pass 반투명한 Geometry 를그린다 PostProcessing 후처리를한다

32 Mobile Scene Renderer 1. 그려질 Geometry 를선별 FSceneRenderer::initView( ) 불필요한 Geometry 를그리지않는것은성능을아끼기에좋은방법 가시성 Visibility 확인 보이는것만목록에추가 Triangle 이아닌객체단위

33 UE4 모바일씬렌더러 1. 그려질 Geometry 를선별 가시성 Visibility 확인 in Mobile Distance Culling Frustum Culling Precomputed Visibility

34 Distance Culling

35 Frustum Culling

36 Precomputed Visibility

37 Mobile Scene Renderer 1. 그려질 Geometry 를선별 가시성 Visibility 확인 in Mobile Distance Culling Frustum Culling Precomputed Visibility Occlusion Culling (4.20 지원예정 ) Software Occlusion culling Hareware Occlusion queries 이어지는 < 포트나이트 > 모바일 : 오클루전컬링 by Dmitriy Dyomin 세션을참고하세요. 렌더링파이프라인레벨컬링 : Clipping, Back-face culling

38 Mobile Scene Renderer 1. 그려질 Geometry 를선별 관련콘솔커맨드 stat initviews FreezeRendering 후 Fly 나 Ghost 활용

39 stat initviews

40 FreezeRendering 후 Fly / Ghost

41 Mobile Scene Renderer 2. 불투명한 Geometry 를그린다 FMobileSceneRenderer::RenderMobileBasePass( ) 각 Geometry 에대해 라이팅 Lighting & 그림자 Shadows 제일중요하고제일복잡한패스 라이팅 & 그림자 는두가지접근이존재 Dynamic / Static

42 Mobile Scene Renderer 2. 불투명한 Geometry 를그린다 Dynamic Lighting & Shadows 라이팅 라이트는타입 ( 포인트, 스포트 ) 에따라다른모양의바운드를갖는다 바운드내에존재하는지오메트리는라이팅받는다고판단 지오메트리셰이딩연산시영향을주는라이트에추가 그림자 주로 Shadow Map 사용 픽셀에서주어진라이트가보이는지보이지않는지판단 라이트에서씬을바라보는깊이정보가필요

43 Mobile Scene Renderer 2. 불투명한 Geometry 를그린다 Dynamic Lighting & Shadows 장점 라이트의색, 위치, 추가 / 제거를마음대로할수있다. 지오메트리를그리기위해추가적인준비를할필요가없다. 단점 그림자는성능에큰영향을준다 라이트를추가하는것도성능에큰영향을준다

44 Mobile Scene Renderer 2. 불투명한 Geometry 를그린다 Dynamic Lighting & Shadows in UE4 Mobile 라이팅 Movable 디렉셔널라이트지원 ( 기본값 : False) 포인트라이트제한된 Movable 지원 ( 최대 4 개 ) 스포트라이트 Movable 미지원 그림자 Cascaded Shadow Map 만지원

45 Mobile Scene Renderer 2. 불투명한 Geometry 를그린다 Static Lighting & Shadows 라이팅결과가변하지않는다면, 미리계산해놓고필요할때가져다쓸수있다. Real-time 에성능세이브 + Offline 에시간을충분히쓸수있어퀄리티도더좋다 즉, Dynamic Lighting & Shadows 보다적은비용으로높은퀄리티를얻을수있다.

46 Mobile Scene Renderer 2. 불투명한 Geometry 를그린다 Static Lighting & Shadows 장점 실시간에엄청빠르다 복잡한라이팅시나리오를계산할수있다. 실제같은그림자표현이가능하다. 단점 추가적인메모리를차지한다 라이팅빌드시시간이많이든다 무언가변경이있을때마다라이트재빌드를해야한다

47 UE4 Precomputed / Precalculated 라이트매스 Directional LightMap ShadowMap Precomputed Radiance Transfer Indirect Lighting Cache Volumetric Lightmap 리플렉션캡쳐 Image Based Lighting 메시디스턴스필드 DF Shadows DF Indirect Shadows DF Ambient Occlusion

48 UE4 Precomputed / Precalculated 라이트매스 Directional LightMap ShadowMap Precomputed Radiance Transfer Indirect Lighting Cache Volumetric Lightmap (SM4) 리플렉션캡쳐 Image Based Lighting 메시디스턴스필드 DF Shadows DF Indirect Shadows (SM5) DF Ambient Occlusion (SM5) 모바일에서는위와같은, 미리계산된라이팅 / 정보지원

49 Mobile Scene Renderer 2. 불투명한 Geometry 를그린다 Static Lighting & Shadows in UE4 Mobile 라이팅 모든타입 ( 디렉셔널, 포인트, 스포트 ) 의 Static Mobility 라이트지원 Stationary Directional Light 지원 Indirect 라이팅지원 그림자 구워진라이트맵혹은셰도우맵사용 스태틱메시에대해 Distance Field Shadow 사용가능

50 Mobile Scene Renderer 2. 불투명한 Geometry 를그린다 최고의방법은, Dynamic 과 Static 을잘섞어쓰는것 Static 방식 원거리의약한라이팅을표현할때사용하여성능을아낌 실시간간접광을얻어올수있는유일한방법 Dynamic 방식 씬이플레이어의행동에반응하는것처럼만들기위한방법 정적인라이팅 / 그림자에동적인형태를덧입혀현실감을추가 Stationary Directional Light = Directional Lightmap + CSM

51 UE4 모바일씬렌더러 2. 불투명한 Geometry 를그린다 정리! 모바일지원라이팅기능 Directional Lightmaps Indirect Light Cache Image based specular lighting Linear HDR Lighting Distance field shadows + analytical specular on the sun Baked Shadow 혹은 Cascaded Shadow Map Dynamic Mesh 는라이팅받음.

52 UE4 모바일씬렌더러 2. 불투명한 Geometry 를그린다 Color Range 변경

53 UE4 모바일씬렌더러 3. 반투명한 Geometry 를그린다 FMobileSceneRenderer::RenderTranslucency( ) 반투명한물체들은뒤에비춰보일수있는배경이필요 Geometry 를그리는것은크게다르지않으나 덮어쓰기가아닌 Alpha Blending 진행

54 UE4 모바일씬렌더러 3. 반투명한 Geometry 를그린다

55 UE4 모바일씬렌더러 4. 후처리를한다 FPostProcessing::ProcessES2( ) 후처리 : 렌더링과정제일마지막에적용되는비주얼이펙트 Off-screen 렌더타겟들 (SceneColor/SceneDepth/etc) 사용 픽셀셰이더바운드 모바일과다른플랫폼의기능 / 퀄리티차이가가장많이나는부분

56 UE4 모바일씬렌더러 4. 후처리를한다 UE4 의모바일포스트프로세싱 퀄리티를조금희생하더라도, 성능을확보하도록구현 필수 : Mobile HDR True

57 UE4 포스트프로세싱 In Deferred Renderer ColorGrading WhiteBalance Global Shadows Midtones Highlights Misc Film MobileTonemapper Lens Chromatic Aberration Bloom Dirt Mask Camera Exposure Lens Flares Image Effects Depth of Field Rendering Features Post Process Material Ambient Cubemap Ambient Occlusion Global Illunmination Motion Blur Light Propagation Volume Screen Space Reflection Misc

58 UE4 모바일포스트프로세싱 r.mobilehdr 1 & r.mobile.tonemapperfilm 1 ColorGrading WhiteBalance Global Shadows Midtones Highlights Misc Film MobileTonemapper Lens Chromatic Aberration Bloom (Limited) Dirt Mask Camera (Limited) Exposure (Limitied) Lens Flares Image Effects Depth of Field (Limited) Rendering Features Post Process Material Ambient Cubemap Ambient Occlusion Global Illunmination Motion Blur Light Propagation Volume Screen Space Reflection Misc

59 UE4 모바일포스트프로세싱 r.mobilehdr 1 & r.mobile.tonemapperfilm 0 ColorGrading WhiteBalance Global Shadows Midtones Highlights Misc Film MobileTonemapper Lens Chromatic Aberration Bloom (Limited) Dirt Mask Camera (Limited) Exposure (Limitied) Lens Flares Image Effects (Limited) Depth of Field (Limited) Rendering Features Post Process Material Ambient Cubemap Ambient Occlusion Global Illunmination Motion Blur Light Propagation Volume Screen Space Reflection Misc 참조 :

60 UE4 모바일씬렌더러 4. 후처리를한다

61 Tips UE4 모바일프리뷰 / Tips / 모바일최적화

62 UE4 모바일프리뷰 모바일플랫폼개발을돕기위한편의기능 모바일 Feature 시뮬레이션 모바일그래픽스렌더링 API : OpenGL ES / Metal / Vulkan PC 는 Metal / OpenGL ES 지원하지않음 어떻게? D3D11 / OpenGL 의일부 Feature 만사용 시뮬레이션 실제디바이스에서와동일한셰이딩퀄리티를보장하지않음.

63 모바일렌더링 Tips 모바일 GPU 에서 Read back 은엄청느리다 GPU 메모리위의 FrambeBuffer 에대한 ReadPixel 발생시 모든타일이완료된후에원하는 Pixel 정보를돌려준다 즉, 그래픽스파이프라인이멈추게되어성능이크게떨어진다 드라이버레벨최적화 Ex. Opaque 가한번도그려지지않은타일에대해깊이버퍼초기화생략 깊이정보를가져다쓰는연출에서문제를일으키기도.. 성능쓰로틀링 Silver Bullet 은없다. CPU / GPU 를자주쉬게해주어야한다.

64 모바일최적화 Application Processor 최적화 API Level 최적화 Vertex Processing 최적화 Fragment Processing 최적화 Bandwidth 최적화 Misc. 최적화

65 UE4 모바일최적화 Draw call 최소화 드로우콜발생시어떤지오메트리를그리냐에무관하게 항상 메모리할당, 데이터복사등 프로세스진행 최대한메시가배칭되도록컨텐츠를구성하세요 RenderState 변경최소화 그래픽스파이프라인은상태머신 / 상태변경하나하나가오버헤드 이전상태가남아서다음지오메트리그릴때영향을주는형태 UE4 는패스별지오메트리특성별로그룹화시킴.. 렌더러수정시유의 성능을올리려면그래픽스파이프라인이쉬지않도록

66 UE4 모바일최적화 Vertex Processing LOD 를적극적으로사용하세요 세세한지오메트리는노멀맵으로대체 객체단위컬링을대충하고, Triangle Clipping 에기댄다면그래픽스파이프라인에게큰부담 Pixel Processing Overdraw 를최대한줄이세요. 성능버짓에따라가용할만한복잡도의 Pixel Shader 사용 전체해상도를줄여연산할픽셀수조절 : r.screenpercentage {%}

67 UE4 모바일최적화 메모리대역폭 데스크탑 GPU 대비많이부족한스펙 : 모바일플랫폼의주된병목 대역폭은공유자원 CPU 등에서크고빈번한데이터접근시, GPU 가사용할대역폭이부족 GPU 에서너무많이메모리대역폭사용시, CPU 가제성능을못냅니다 메모리대역폭절약 = 배터리소모최소화 캐시의활용은성능확보및배터리절약에도도움이됩니다. 텍스쳐밉맵 / 텍스쳐압축 / 가능한낮은 Bit depth / LOD

68 감사합니다. QnA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Thursday, April 12, 12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Thursday, April 12, 12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유니티렌더링시스템소개 렌더링패스 셰이더랩 서피스셰이더 데모 2 유니티렌더링시스템 3 Deferred Lighting Rendering Path Dual Lightmapping Post Effect Processing Realtime Shadow LightProbe Directional Lightmapping HDR Gamma

More information

Ⅱ. Embedded GPU 모바일 프로세서의 발전방향은 저전력 고성능 컴퓨팅이다. 이 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모바일 프로세서 기술은 멀티코 어 형태로 발전해 가고 있다. 예를 들어 NVIDIA의 최신 응용프 로세서인 Tegra3의 경우 쿼드코어 ARM Corte

Ⅱ. Embedded GPU 모바일 프로세서의 발전방향은 저전력 고성능 컴퓨팅이다. 이 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모바일 프로세서 기술은 멀티코 어 형태로 발전해 가고 있다. 예를 들어 NVIDIA의 최신 응용프 로세서인 Tegra3의 경우 쿼드코어 ARM Corte 스마트폰을 위한 A/V 신호처리기술 편집위원 : 김홍국 (광주과학기술원) 스마트폰에서의 영상처리를 위한 GPU 활용 박인규, 최호열 인하대학교 요 약 본 기고에서는 최근 스마트폰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멀티미 디어 어플리케이션을 embedded GPU(Graphics Processing Unit)를 이용하여 고속 병렬처리하기 위한 GPGPU (General- Purpos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NV40_Korea_KR_2.ppt

Microsoft PowerPoint - NV40_Korea_KR_2.ppt NV40의 진화 크리스 세이츠 (Chris Seitz) 그래픽의 진보 버츄어 파이터 NV1 1백만 삼각형 Wanda NV1x 2천 2백만 삼각형 Dawn NV3x 1억 3천만 삼각형 Wolfman NV2x 6천 3백만 삼각형 Nalu NV4x 2억 2천 2백만 95-98: 매핑과 Z-버퍼 CPU GPU 어플리케이션 / Geometry Stage Rasterization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NV40 (Chris Seitz) NV1 1 Wanda NV1x 2 2 Wolfman NV2x 6 3 Dawn NV3x 1 3 Nalu NV4x 2 2 2 95-98: Z- CPU GPU / Geometry Stage Rasterization Unit Raster Operations Unit 2D Triangles Bus (PCI) 2D Triangles (Multitextur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9-ch8.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9-ch8.ppt Alpha Channel Alpha Blending 321190 2007년봄학기 6/1/2007 박경신 Alpha Channel Model Porter & Duff s Compositing Digital Images, SIGGRAPH 84 RGBA alpha는 4번째색으로불투명도 (opacity of color) 조절에사용함 불투명도 (opacity) 는얼마나많은빛이면을관통하는가의척도임

More information

[ReadyToCameral]RUF¹öÆÛ(CSTA02-29).hwp

[ReadyToCameral]RUF¹öÆÛ(CSTA02-29).hwp RUF * (A Simple and Efficient Antialiasing Method with the RUF buffer) (, Byung-Uck Kim) (Yonsei Univ. Depth of Computer Science) (, Woo-Chan Park) (Yonsei Univ. Depth of Computer Science) (, Sung-Bong

More information

2005CG01.PDF

2005CG01.PDF Computer Graphics # 1 Contents CG Design CG Programming 2005-03-10 Computer Graphics 2 CG science, engineering, medicine, business, industry, government, art, entertainment, advertising, education an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Next generation Shading&Rendering_KR_4.ppt

Microsoft PowerPoint - Next generation Shading&Rendering_KR_4.ppt 차세대 쉐이딩과 렌더링 Bryan Dudash NVIDIA 1 개요 3.0 쉐이더 모델 개요 ps.3.0 대 ps.2.0 vs.3.0 대 vs.2.0 차세대 렌더링 예제 유동적 물의 움직임 버텍스 텍스쳐 페치 (버텍스 텍스쳐 Fetch) 부동점 필터링/블렌딩 GPU 기반의 물리 시뮬레이션 입체적 안개 (Volumetric Fog) 가속을 위한 MRT와 브랜칭

More information

19_9_767.hwp

19_9_767.hwp (Regular Paper) 19 6, 2014 11 (JBE Vol. 19, No. 6, November 2014) http://dx.doi.org/10.5909/jbe.2014.19.6.86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RGB-Depth - a), a), b), a) Real-Virtual Fusion

More information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WAC 2.0 & Hybrid Web App 권정혁 ( @xguru ) 1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Mobile Web App needs Device APIs Camera Filesystem Acclerometer Web Browser Contacts Messaging

More information

04_오픈지엘API.key

04_오픈지엘API.key 4. API. API. API..,.. 1 ,, ISO/IEC JTC1/SC24, Working Group ISO " (Architecture) "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 (Metafile and Interface) " (Language Binding) " (Validation Testing and Registration)"

More information

<C7D1B1B9C1A4BAB8BBEABEF7BFACC7D5C8B82D535720C7C3B7A7C6FB20C7D8B9FD20536F4320C0B6C7D5C0B8B7CE2DB3BBC1F62E687770>

<C7D1B1B9C1A4BAB8BBEABEF7BFACC7D5C8B82D535720C7C3B7A7C6FB20C7D8B9FD20536F4320C0B6C7D5C0B8B7CE2DB3BBC1F62E687770> 표지 면지와 동일 SW 플랫폼 해법: SoC 융합으로 임채덕, 김선태, 정영준, 김태호, 유현규 목 차 1. 서론 1 2. 플랫폼 현주소 2 2.1. 모바일 OS 엿보기 2 2.2. SW 기업의 최신 동향 4 2.3. SoC 기업의 최신 동향 7 2.4. 시사점 11 3. SW 플랫폼 Innovative Mover 전략 13 3.1. 후발 주자의 고민 13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언리얼엔진 4 모바일개발팁 신광섭 Developer Relations Lead / Programmer 에픽게임즈코리아 목차 Unreal Plugin Language 언리얼엔진 4 프로젝트 Android Studio 사용하기 (Java 빌드 / 디버깅 ) 모바일알려진이슈와팁 UE4 모바일지원에부족한부분은?( 피드백 ) Unreal Plugin Language

More information

AGENDA 01 02 03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AGENDA 01 02 03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와 시장 전망 및 신 사업전략 2011. 10 AGENDA 01 02 03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AGENDA 01. 모바일 산업의 환경 변화 가치 사슬의 분화/결합 모바일 업계에서도 PC 산업과 유사한 모듈화/분업화 진행 PC 산업 IBM à WinTel 시대 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Practical performance_KR_3.ppt

Microsoft PowerPoint - Practical performance_KR_3.ppt 실용적 성능 분석 Koji Ashida NVIDIA Developer Technology Group 개요 분석툴 파이프라인 병목현상 발견 문제를 지목하는 방법 분석 툴 NVPerfHUD 다양한 주요 통계의 그래프 오버레이 보고되는 측정값들은 다음을 포함: GPU_Idle Driver_Waiting Time_in_Driver Frame_Time AGP / Video

More information

63-69±è´ë¿µ

63-69±è´ë¿µ Study on the Shadow Effect of 3D Visualization for Medical Images ased on the Texture Mapping D.Y. Kim, D.S. Kim, D.K. Shin, D.Y. Kim 1 Dept. of iomed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bstract = The

More information

SM-G906S 갤럭시 S5 광대역 LTE-A O SM-G910S 갤럭시라운드 O SM-G920S 갤럭시 S O SM-G925S 갤럭시 S6 엣지 O SM-G928S 갤럭시 S6 엣지 plus O SM-G930S

SM-G906S 갤럭시 S5 광대역 LTE-A O SM-G910S 갤럭시라운드 O SM-G920S 갤럭시 S O SM-G925S 갤럭시 S6 엣지 O SM-G928S 갤럭시 S6 엣지 plus O SM-G930S 제품의사양을보여주는표입니다. 제조사 기종 이름 버전 944( 인증 ) SHV-E110S 갤럭시 S2 LTE 4.1.2 O SHV-E120S 갤럭시 S2 HD LTE 4.0.4 O SHV-E160S 갤럭시노트1 4.1.2 O SHV-E170S 갤럭시 R 스타일 4.1.2 O SHV-E210S 갤럭시 S3 LTE 4.4.4 O SHV-E220S 갤럭시팝 4.4.4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Huvitz Digital Microscope HDS-5800 Dimensions unit : mm Huvitz Digital Microscope HDS-5800 HDS-MC HDS-SS50 HDS-TS50 SUPERIORITY Smart Optical Solutions for You! Huvitz Digital Microscope HDS-5800 Content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사용 전에 사용자 주의 사항을 반드시 읽고 정확하게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설명서의 구성품 형상과 색상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설명서의 내용은 제품의 소프트웨어 버전이나 통신 사업자의 사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사용설명서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본 사용설명서는 주식회사 블루버드소프트에서 제작한 것으로 편집 오류, 정보 누락

More information

TEL:02)861-1175, FAX:02)861-1176 , REAL-TIME,, ( ) CUSTOMER. CUSTOMER REAL TIME CUSTOMER D/B RF HANDY TEMINAL RF, RF (AP-3020) : LAN-S (N-1000) : LAN (TCP/IP) RF (PPT-2740) : RF (,RF ) : (CL-20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IS_Touchscreen_5Apr11_K_2.doc

Microsoft Word - KIS_Touchscreen_5Apr11_K_2.doc 산업분석 Report / 터치스크린 211. 4. 5 비중확대(신규)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원) 멜파스(9664) 매수(-) 67,( ) 일진디스플레이(276) 매수(신규) 14,5(-) 에스맥(9778) 매수(신규) 18,(-) 이엘케이(9419) 매수(-) 27,( ) 삼성전자 태블릿 PC 공급업체에 주목 터치스크린 산업 올해 9% YoY 성장 비중확대

More information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그래픽스강의노트 06 - 조명 1 강영민 동명대학교 2015 년 2 학기 강영민 ( 동명대학교 ) 3D 그래픽스프로그래밍 2015 년 2 학기 1 / 25 음영 계산의 필요성 음영(陰影) 계산, 혹은 셰이딩(shading)은 어떤 물체의 표면에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서로 다른 밝기로 그려내는 것 모든 면을 동일한 색으로 그리면 입체감이 없다. 2 /

More information

갤럭시윈 SHV-E500S 안드로이드 4.2 신형태그중하 갤럭시노트 3 SM-N900S 안드로이드 4.3 신형태그상 갤럭시 S4 액티브 SHV-E470S 안드로이드 4.2 신형태그중 갤럭시코어어드밴스 SHW-M570S 안드로이드 중 갤럭시그랜드 2 SM-G7

갤럭시윈 SHV-E500S 안드로이드 4.2 신형태그중하 갤럭시노트 3 SM-N900S 안드로이드 4.3 신형태그상 갤럭시 S4 액티브 SHV-E470S 안드로이드 4.2 신형태그중 갤럭시코어어드밴스 SHW-M570S 안드로이드 중 갤럭시그랜드 2 SM-G7 붙임 RFID 적용가능스마트폰기종현황 (2016. 12 월기준 ) 제조사기기명모델명 OS 버전태그유형 넥서스 S SHW-M200S 안드로이드 2.3 - 상 갤럭시 S2 SHW-M250S 안드로이드 2.3 - 상 갤럭시 S2 LTE SHV-E110S 안드로이드 2.3 - 중 갤럭시 S2 HD LTE SHV-E120S 안드로이드 2.3 - 중 갤럭시넥서스 SHW-M420S

More information

1. GigE Camera Interface를 위한 최소 PC 사양 CPU : Intel Core 2 Duo, 2.4GHz이상 RAM : 2GB 이상 LANcard : Intel PRO/1000xT 이상 VGA : PCI x 16, VRAM DDR2 RAM 256MB

1. GigE Camera Interface를 위한 최소 PC 사양 CPU : Intel Core 2 Duo, 2.4GHz이상 RAM : 2GB 이상 LANcard : Intel PRO/1000xT 이상 VGA : PCI x 16, VRAM DDR2 RAM 256MB Revision 1.0 Date 11th Nov. 2013 Description Established. Page Page 1 of 9 1. GigE Camera Interface를 위한 최소 PC 사양 CPU : Intel Core 2 Duo, 2.4GHz이상 RAM : 2GB 이상 LANcard : Intel PRO/1000xT 이상 VGA : PCI x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gpgpu_proximity.ppt

Microsoft PowerPoint - gpgpu_proximity.ppt Fast Geometric Computations using GPUs 김영준 http://graphics.ewha.ac.kr 이화여자대학교컴퓨터학과 Topics Collision detection Closest point query Approximate arrangement compu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http://graphics.ewha.ac.kr

More information

유니 앞부속

유니 앞부속 Published by Ji&Son Inc. Printed in Korea. Unityによる3Dゲ-ム : iphone/android/webで ゲ-ムプログラミング (JAPAN ISBN 978-4873115061) Authorized translation from the Japanese language edition of Unityによる3Dゲ- ム. 2011 th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휴대폰13년전망_2012.10_IR협의회.ppt

Microsoft PowerPoint - 휴대폰13년전망_2012.10_IR협의회.ppt 휴대폰산업 IT총괄 권성률 2)369-3724 srkwon@dongbuhappy.com 변화의 시대 동부 리서치센터 _ 기업분석팀 자동차/타이어 임은영 2)369-3713 휴대폰 시장 성장률 한자리수 시대 13년 휴대폰 시장은 6.3% 성장으로 12년 4.7% 성장 대비 소폭 개선 하지만 스마트폰 성장률은 4%대에서 2%대로 둔화 13년 전세계 스마트폰 비중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R 컨텐츠의활용성과의미, 기술적이슈들 : FXGear 의초기 VR 생태계구축경험 2016-10-26 FXGear, Inc. 기술이사최광진 FXGear Tech Demo 2 FXGear 사업영역 2004 2010 2015 Products Clients 1. CG 패키지소프트웨어 대용량물리시뮬레이션 Hair Cloth Fluid 2. 모바일실시간그래픽스솔루션

More information

Mango220 Android How to compile and Transfer image to Target

Mango220 Android How to compile and Transfer image to Target Mango220 Android How to compile and Transfer image to Target http://www.mangoboard.com/ http://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Crazy Embedded Laboratory www.mangoboard.com 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More information

[Brochure] KOR_TunA

[Brochure] KOR_TunA LG CNS LG CNS APM (TunA) LG CNS APM (TunA)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개선을 위한 직관적이고 심플한 APM 솔루션 APM 이란?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란? 사용자 관점 그리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관리 체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속한 장애 지점 파악 /

More information

서현수

서현수 Introduction to TIZEN SDK UI Builder S-Core 서현수 2015.10.28 CONTENTS TIZEN APP 이란? TIZEN SDK UI Builder 소개 TIZEN APP 개발방법 UI Builder 기능 UI Builder 사용방법 실전, TIZEN APP 개발시작하기 마침 TIZEN APP? TIZEN APP 이란? Mobile,

More informatio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UNREAL ENGINE 4 4 4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만들기 Max에서 준비하기 공간 만들기 Max에서 준비하기 박공지붕 만들기: 5000mm만큼 올리기 Max에서 준비하기 창만들기: 한쪽 벽만 창 제작 Max에서 준비하기 벽체 분리:Detach Max에서 준비하기

More information

K_R9000PRO_101.pdf

K_R9000PRO_101.pdf GV-R9000 PRO Radeon 9000 PRO Upgrade your Life REV 101 GV-R9000 PRO - 2-2002 11 1 12 ATi Radeon 9000 PRO GPU 64MB DDR SDRAM 275MHz DirectX 81 SMARTSHADER ATI SMOOTHVISION 3D HYDRAVISION ATI CATLYST DVI-I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호환 모드] Single-Pass Multitexturing y (1,1) v (1,1) Blending 514780 2017 년가을학기 11/23/2017 단국대학교박경신 void SetMultitexturSquareData() { // 중간생략.. x glgenbuffers(4, &vbo[0]); u (-1,-1) (0,0) glbindbuffer(gl_array_buffer,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2006. 12. 7. 특허청전기전자심사본부유비쿼터스심사팀 장기정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1 Omnidirectional Cameras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2 With Fisheye Lens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3 With Multiple Cameras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4 With Mirrors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4B FC7C1B7CEB1D7B7A55F436F6E736F6C D6520B0B3B9DFBFA120C0AFBFEBC7D120B9E6B9FD5FC0CCC1F

<4D F736F F F696E74202D204B FC7C1B7CEB1D7B7A55F436F6E736F6C D6520B0B3B9DFBFA120C0AFBFEBC7D120B9E6B9FD5FC0CCC1F Console Game 개발에유용한방법 이진균개발실장 목 Console Game 시장과개발의필요성 Programming Differences between PC & Console Dev. Environments CPU, GPU, & FPU Resource Loading Memory Management Network Implementing Effects Quality

More information

1

1 1 1....6 1.1...6 2. Java Architecture...7 2.1 2SDK(Software Development Kit)...8 2.2 JRE(Java Runtime Environment)...9 2.3 (Java Virtual Machine, JVM)...10 2.4 JVM...11 2.5 (runtime)jvm...12 2.5.1 2.5.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User Manual-100 - 20150521.pptx

Microsoft PowerPoint - User Manual-100 - 20150521.pptx CIC-100 사용 설명서 (User Manual) 나의 커뮤니티, 보는 이야기 TocView [모델명 : CIC-100] 주의사항 매뉴얼의 내용은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개별 사용자의 사전 동의 또는 별도의 공지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인터넷 환경에 따라 제품 성능 및 기능의 제작 또는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본 제품의 이용 중 장애에 의하여

More information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앱 제작을 넘어 고객, 파트너 및 직원과의 유대 관계 형성 매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읽고 듣고 교류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조직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고객, 직원, 파트너 및 광고주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 이 기회를 민첩하게 활용하는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강력한성능! 인터넷 / 업무용데스크탑 PC NX-H Series Desktop PC NX1- H700/H800/H900 NX2- H700/H800/H900 NX1-H Series 사양 Series 제품설명 ( 모델명 ) NX1-H Series, 슬림타입 기본형모델중보급형모델고급형모델 NX1-H800:112SN NX1-H800:324SN NX1-H800:534M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GPU-based Keylogger Jihwan yoon 131ackcon@gmail.com Index Who am I Keylogger, GPU GPU based Keylogging - Locating the keyboard buffer - Capturing KEYSTROKES Demo About me Who am I 윤지환 CERT-IS reader BOB

More information

3 : OpenCL Embedded GPU (Seung Heon Kang et al. : Parallelization of Feature Detection and Panorama Image Generation using OpenCL and Embedded GPU). e

3 : OpenCL Embedded GPU (Seung Heon Kang et al. : Parallelization of Feature Detection and Panorama Image Generation using OpenCL and Embedded GPU). e (JBE Vol. 19, No. 3, May 2014) (Special Paper) 19 3, 2014 5 (JBE Vol. 19, No. 3, May 2014) http://dx.doi.org/10.5909/jbe.2014.19.3.31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OpenCL Embedded GPU

More information

ICT03_UX Guide DIP 1605

ICT03_UX Guide DIP 1605 ICT 서비스기획시리즈 01 모바일 UX 가이드라인 동준상. 넥스트플랫폼 / v1605 모바일 UX 가이드라인 ICT 서비스기획시리즈 01 2 ios 9, OS X Yosemite (SDK) ICT Product & Service Planning Essential ios 8, OS X Yosemite (SDK) ICT Product & Service Planning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OOTLOADER Jo, Heeseung 부트로더컴파일 부트로더소스복사및압축해제 부트로더소스는웹페이지에서다운로드 /working 디렉터리로이동한후, wget으로다운로드 이후작업은모두 /working 디렉터리에서진행 root@ubuntu:# cp /media/sm5-linux-111031/source/platform/uboot-s4210.tar.bz2 /working

More information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w-resolution Time-Of- Flight (TOF) depth camera an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30.ppt [호환 모드] 이중포트메모리의실제적인고장을고려한 Programmable Memory BIST 2010. 06. 29. 연세대학교전기전자공학과박영규, 박재석, 한태우, 강성호 hipyk@soc.yonsei.ac.kr Contents Introduction Proposed Programmable Memory BIST(PMBIST) Algorithm Instruction PMBIST

More information

초판 1쇄 발행 2013년 10월 25일 지은이 박승제 펴낸이 장성두 펴낸곳 제이펍 출판신고 2009년 11월 10일 제406-2009-000087호 주소 경기도 파주시 문발동 파주출판도시 530 1 뮤즈빌딩 403호 전화 070 8201 9010 / 팩스 02 628

초판 1쇄 발행 2013년 10월 25일 지은이 박승제 펴낸이 장성두 펴낸곳 제이펍 출판신고 2009년 11월 10일 제406-2009-000087호 주소 경기도 파주시 문발동 파주출판도시 530 1 뮤즈빌딩 403호 전화 070 8201 9010 / 팩스 02 628 초판 1쇄 발행 2013년 10월 25일 지은이 박승제 펴낸이 장성두 펴낸곳 제이펍 출판신고 2009년 11월 10일 제406-2009-000087호 주소 경기도 파주시 문발동 파주출판도시 530 1 뮤즈빌딩 403호 전화 070 8201 9010 / 팩스 02 6280 0405 홈페이지 www.jpub.kr / 이메일 jeipub@gmail.com 편집부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LEBO PM-10S / PM-10HT Megapixel Speed Dome Camera 2/39 3/39 4/39 5/39 6/39 7/39 8/39 ON ON 1 2 3 4 5 6 7 8 9/39 ON ON 1 2 3 4 10/39 ON ON 1 2 3 4 11/39 12/39 13/39 14/39 15/39 Meg gapixel Speed Dome Camera

More information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1. Java Development Kit(JDK) 2. Java API 3.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Eclipse) 4. 자바프로그래밍기초 2 자바를사용하려면무엇이필요한가?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JDK (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위치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9 YEBIS2_완료

Microsoft Word - 9 YEBIS2_완료 [스폰서 기획] 전세계 차세대 게임의 동력, 에비스 2 미들웨어 (Sponsored Feature: YEBIS 2 Middleware to Power Next-Gen Games Worldwide) 작성자: 실리콘 스튜디오(Silicon Studio) 작성일: 2013 년 3 월 20 일 때로는 최고의 게임 엔진과 최고의 하드웨어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2015-1 프로그래밍언어 9.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 2015 년 5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연결리스트 (Linked List) 연결리스트연산 Stack

More information

BMP 파일 처리

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

01이국세_ok.hwp

01이국세_ok.hwp x264 GPU 3 a), a), a) Fast Stereoscopic 3D Broadcasting System using x264 and GPU Jung-Ah Choi a), In-Yong Shin a), and Yo-Sung Ho a) 3 2. 2 3. H.264/AVC x264. GPU(Graphics Processing Unit) CUDA API, GPU

More information

김기남_ATDC2016_160620_[키노트].key

김기남_ATDC2016_160620_[키노트].key metatron Enterprise Big Data SKT Metatron/Big Data Big Data Big Data... metatron Ready to Enterprise Big Data Big Data Big Data Big Data?? Data Raw. CRM SCM MES TCO Data & Store & Processing Computational

More information

Your title goes here

Your title goes here www.cd-adapco.com Surface Preparation and Meshing 2012 년 5 월 8 일 CD-adapco Korea Introduction Surface Preparation STAR-CCM+ 3D CAD Model Indirect Mapped Interface Surface Preparation Workflow Overview[STAR-CCM]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o8.pptx

Microsoft PowerPoint - o8.pptx 메모리보호 (Memory Protection) 메모리보호를위해 page table entry에 protection bit와 valid bit 추가 Protection bits read-write / read-only / executable-only 정의 page 단위의 memory protection 제공 Valid bit (or valid-invalid bit)

More information

e-spider_제품표준제안서_160516

e-spider_제품표준제안서_160516 The start of something new ECMA Based Scraping Engine CONTENTS 3 4 1 2 3 4 5 6 7 8 9 5 6 ECMA Based Scraping Engine 7 No.1 No.2 No.3 No.4 No.5 8 24 ( ) 9 ios Device (all architecture) Android Device (al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GameDesign6-Graphics.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GameDesign6-Graphics.ppt [호환 모드] Game Graphics Isometric Games 470420-1 Fall 2013 10/14/2013 Kyoung Shin Park Multimedia Engineering Dankook University Sprite-based graphics Basics of Isometric Games 스프라이트게임 (sprite games) 은일반적으로 Top

More information

비디오 / 그래픽 아답터 네트워크 만약에 ArcGolbe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디스크 공간 필요. ArcGlobe는 캐시파일을 생성하여 사용 24 비트 그래픽 가속기 Oepn GL 2.0 이상을 지원하는 비디오카드 최소 64 MB 이고 256 MB 이상을 메모리

비디오 / 그래픽 아답터 네트워크 만약에 ArcGolbe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디스크 공간 필요. ArcGlobe는 캐시파일을 생성하여 사용 24 비트 그래픽 가속기 Oepn GL 2.0 이상을 지원하는 비디오카드 최소 64 MB 이고 256 MB 이상을 메모리 ArcGIS for Desktop 10.4 Single Use 설치가이드 Software: ArcGIS for Desktop 10.4 Platforms: Windows 10, 8.1, 7, Server 2012, Server 2008 ArcGIS for Desktop 10.4 시스템 요구사항 1. 지원 플랫폼 운영체제 최소 OS 버전 최대 OS 버전 Windows

More information

보안공학연구회

보안공학연구회 보안공학연구논문지 (Journal of Security Engineering), 제 9권 제 4호 2012년 8월 모바일 운영체제 동향 분석 배유미 1), 정성재 2), 소우영 3) Trend analysis of Mobile Operating Systems Yu-Mi Bae 1), Sung-Jae Jung 2), Wooyoung Soh 3) 요 약 최근 모바일

More information

04 08 Industry Insight Mobile Policy Trend Mobile Focus Global Trend In-Depth Future Trend Products Trend Hot Company

04 08 Industry Insight Mobile Policy Trend Mobile Focus Global Trend In-Depth Future Trend Products Trend Hot Company 2011 Mobile Policy Trend Mobile Focus w w w. n i p a. k r In-Depth Products Trend Future Trend 04 08 Industry Insight 12 16 20 24 28 Mobile Policy Trend Mobile Focus Global Trend In-Depth Future Trend

More information

APOGEE Insight_KR_Base_3P11

APOGEE Insight_KR_Base_3P11 Technical Specification Sheet Document No. 149-332P25 September, 2010 Insight 3.11 Base Workstation 그림 1. Insight Base 메인메뉴 Insight Base Insight Insight Base, Insight Base Insight Base Insight Windows

More information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mazon Web Services, Inc.. ID Microsoft Office 365*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4C4C7BBC5CDB9D7C8B8B7CEBCB3B0E8C6AFB7D02DB3EBBFF8BFEC>

<4D F736F F F696E74202D20C4C4C7BBC5CDB9D7C8B8B7CEBCB3B0E8C6AFB7D02DB3EBBFF8BFEC> Microprocessor Technology: Heterogeneous Multi-Core Processors Won Woo Ro Computer Systems 2 Processor-Memory Systems Cloud and Mobile Computing Internet and Desktop Computing 2010 ~ 2000 ~ Processor:

More information

NFC칩이 없거나 다른 OS

NFC칩이 없거나 다른 OS 붙임 RFID 적용가능스마트폰기종현황 (2017. 7 월기준 ) 제조사기기명모델명 OS 넥서스 S SHW-M200S 안드로이드 2.3 2.1 - 상 갤럭시 S2 SHW-M250S 안드로이드 2.3 3.0 - 상 갤럭시 S2 LTE SHV-E110S 안드로이드 2.3 3.0 - 중 갤럭시 S2 HD LTE SHV-E120S 안드로이드 2.3 3.0 - 중 갤럭시넥서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119172619993.doc

Microsoft Word - 20160119172619993.doc 반도체 in 2016 CES 메모리 반도체 응용처 확대 가능성 확인 2016년 CES 전시 주요 기술과 Device 모두 향후 메모리 반도체 수요 견인 가능성 충분 반도체 Analyst 박영주 02-6114-2951 young.park@hdsrc.com RA 주영돈 02-6114-2923 ydjoo89@hdsrc.com VR 시장의 성장 개시.. IT 기기의

More information

Windows Embedded Compact 2013 [그림 1]은 Windows CE 로 알려진 Microsoft의 Windows Embedded Compact OS의 history를 보여주고 있다. [표 1] 은 각 Windows CE 버전들의 주요 특징들을 담고

Windows Embedded Compact 2013 [그림 1]은 Windows CE 로 알려진 Microsoft의 Windows Embedded Compact OS의 history를 보여주고 있다. [표 1] 은 각 Windows CE 버전들의 주요 특징들을 담고 OT S / SOFTWARE 임베디드 시스템에 최적화된 Windows Embedded Compact 2013 MDS테크놀로지 / ES사업부 SE팀 김재형 부장 / jaei@mdstec.com 또 다른 산업혁명이 도래한 시점에 아직도 자신을 떳떳이 드러내지 못하고 있는 Windows Embedded Compact를 오랫동안 지켜보면서, 필자는 여기서 그와 관련된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OMA Bcast Service Guide ATSC 3.0 (S33-2) T-UHDTV 송수신정합 Part.1 Mobile Broadcast (Open Mobile Alliance) 기반 Data Model ATSC 3.0 을위한확장 - icon, Channel No.

OMA Bcast Service Guide ATSC 3.0 (S33-2) T-UHDTV 송수신정합 Part.1 Mobile Broadcast (Open Mobile Alliance) 기반 Data Model ATSC 3.0 을위한확장 - icon, Channel No. Special Report_Special Theme UHDTV 지상파 UHD ESG 및 IBB 표준기술 이동관 MBC 기술연구소차장 2.1 개요 2.2 표준구성 TTA Journal Vol.167 l 63 OMA Bcast Service Guide ATSC 3.0 (S33-2) T-UHDTV 송수신정합 Part.1 Mobile Broadcast (Open Mobi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131C8A35FC5ACB6F3BFECB5E520C4C4C7BBC6C320B1E2BCFA20B5BFC7E2>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131C8A35FC5ACB6F3BFECB5E520C4C4C7BBC6C320B1E2BCFA20B5BFC7E2> 목차(Table of Content) 1.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개요... 2 1.1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 2 1.2 미래 핵심 IT 서비스로 주목받는 클라우드 컴퓨팅... 3 (1) 기업 내 협업 환경 구축 및 비용 절감 기대... 3 (2) N-스크린 구현에 따른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기대 증폭... 4 1.3 퍼스널 클라우드와 미디어 콘텐츠 서비스의

More information

1. 서 론

1. 서 론 두 장의 영상을 이용한 저조도 환경에서의 실용적 계산 사진 기법과 Mosaic 에의 응용 Practical Computational Photography with A Pair of Images under Low Illumination and Its Application to Mosaic 안택현 O, 홍기상 포항공과대학교 정보통신학과 O, 포항공과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More information

룩업테이블기반비선형렌즈플레어실시간렌더링방법 (Real-Time Nonlinear Lens-Flare Rendering Method Based on Look-Up Table) 조성훈 정유나 이성길 (Sunghun Jo) (Yuna Jeong) (Sungkil Lee) 요

룩업테이블기반비선형렌즈플레어실시간렌더링방법 (Real-Time Nonlinear Lens-Flare Rendering Method Based on Look-Up Table) 조성훈 정유나 이성길 (Sunghun Jo) (Yuna Jeong) (Sungkil Lee) 요 룩업테이블기반비선형렌즈플레어실시간렌더링방법 (Real-Time Nonlinear Lens-Flare Rendering Method Based on Look-Up Table) 조성훈 정유나 이성길 (Sunghun Jo) (Yuna Jeong) (Sungkil Lee) 요약.,,. /.,,. :,,,, Abstract In computer graphics, high-qualit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SDK설치.HelloAndroid(1.5h).pptx

Microsoft PowerPoint SDK설치.HelloAndroid(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개발환경구조및설치순서 JDK 설치 Eclipse 설치 안드로이드 SDK 설치 ADT(Androd Development Tools) 설치 AVD(Android Virtual Device) 생성 Hello Android! 2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Data Protection Rapid Recovery x86 DR Agent based Backup - Physical Machine - Virtual Machine - Cluster Agentless Backup - VMware ESXi Deploy Agents - Windows - AD, ESXi Restore Machine - Live Recovery

More information

Title slide option A: Main title can extend over one or two lines

Title slide option A:  Main title can extend over one or two lines 건축시각화 ARNOLD Render (II) 강병우부장 felix.kang@sckcorp.co.kr 2018 Autodesk, Inc. AGENDA 건축시각화시장분석 Arnold Render 소개 Arnold Render 장점 Arnold GPU Render 소개 건축시각화시장분석 건축시각화시장분석 Arnold Render 의 Position Design Visualizat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hyically Baed Rendering 실사같은조명효과를위한방법들 네오위즈 CRS 조경준 우리의꿈 Uncharted 3 Naughty Dog 우리의꿈 Cryi 2 - Crytek 우리의꿈 Battlefield 3 DICE How???? 우리의현실... 우리의현실... 우린안될거야아마... Motivation AAA 급의그래픽을뽑고싶다 1. 값비싼엔진도좋지만

More information

Analytics > Log & Crash Search > Unity ios SDK [Deprecated] Log & Crash Unity ios SDK. TOAST SDK. Log & Crash Unity SDK Log & Crash Search. Log & Cras

Analytics > Log & Crash Search > Unity ios SDK [Deprecated] Log & Crash Unity ios SDK. TOAST SDK. Log & Crash Unity SDK Log & Crash Search. Log & Cras Analytics > Log & Crash Search > Unity ios SDK [Deprecated] Log & Crash Unity ios SDK. TOAST SDK. Log & Crash Unity SDK Log & Crash Search. Log & Crash Unity SDK... Log & Crash Search. - Unity3D v4.0 ios

More information

SW테스트베드 장비 리스트

SW테스트베드 장비 리스트 SW테스트베드 장비 리스트(04년) 번호 장비명 수량 용도 제품 사양 Bluetooth를 3.CM OBD SCAN ELM37 0 지원하는 차량 ECU 초 미니 안드로이드폰 용 OBD 스캐너 스캐너 OBD 분배기, OBD 연장케이블 Chip : Broadcm BCM83 Soc 라즈베리파이 MODELB+ ARM 기반 컴퓨팅 보드 Core architecture

More information

Building Mobile AR Web Applications in HTML5 - Google IO 2012

Building Mobile AR Web Applications in HTML5 - Google IO 2012 Building Mobile AR Web Applications in HTML5 HTML5 -, KIST -, UST HCI & Robotics Agenda Insight: AR Web Browser S.M.AR.T: AR CMS HTML5 HTML5 AR - Hello world! - Transform - - AR Events 3/33 - - - (Simplicity)

More information

API 매뉴얼

API 매뉴얼 PCI-DIO12 API Programming (Rev 1.0) Windows, Windows2000, Windows NT and Windows XP are trademarks of Microsoft. We acknowledge that the trademarks or service names of all other organizations mentioned

More information

Cisco FirePOWER 호환성 가이드

Cisco FirePOWER 호환성 가이드 Cisco 호환성가이드 Cisco 호환성 이문서에서는 Cisco 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의호환성및요건을다룹니다. 추가 릴리스또는제품정보는다음을참조하십시오. 설명서로드맵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firesight/ roadmap/firesight-roadmap.html Cisco ASA 호환성가이드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asa/compatibility/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모바일 S/W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치 2012.09.05. 오병우 모바일공학과 JDK (Java Development Kit) SE (Standard Edition) 설치순서 Eclipse ADT (Android Development Tool) Plug-in Android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SDK Components

More information

EEAP - Proposal Template

EEAP - Proposal Template 제품 : ArcGIS Pro 제작일 : 2019 년 01 월 25 일 제작 : 개요 본문서는 ArcGIS Pro 설치및라이선스인증에대한한국에스리기술문서입니다. 이문서와관련된내용에대한문의 / 건의등을원하신다면, 다음의연락망을통하여 한국에스리기술지원센터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한국에스리기술지원센터 ( 유지보수고객대상 ) o 고객지원홈페이지 : http://www.esrikr.com/self-servic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ulkan Tutorial 2016 Khronos Seoul DevU SAMSUNG Electronics Hyokuen Lee Senior Graphics Engineer (hk75.lee@samsung.com) Minwook Kim Senior Graphics Engineer (minw83.kim@samsung.com) Who I am Graphics R&D

More information

삼성955_965_09

삼성955_965_09 판매원-삼성전자주식회사 본 사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탄 3동 416번지 제조원 : (주)아이젠 삼성 디지털 비데 순간온수 세정기 사용설명서 본 제품은 국내(대한민국)용 입니다. 전원, 전압이 다른 해외에서는 품질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FOR KOREA UNIT STANDARD ONLY) 이 사용설명서에는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분실되지 않도록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Samsung Gear S Application Development SeogHyun Kang Software R&D Center Samsung Electronics Self Introduction 강석현 Engineer, SW Platform Team Software R&D Center Samsung Electronics 주요업무 Tizen Web Applica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321190 2007년봄학기 5/15/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More information

라우터

라우터 네트워크 라우터 네트워크연결 라우터의 포지셔닝 맵 예전에는 소규모 환경에서도 스위치 무선 액세스 포인트 가속 어플라이언스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설치해야만 했습니다 은 이런 여러 디바이스에서 제공되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할 수 있는 슈퍼 라우터 입니다 이런 라우터들은 여러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라이선스 활성화 및 또는 확장 모듈

More information

2011년 10월 초판 c 2011 Sony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서면 허가 없이 전체 또는 일부를 복제하는 것을 금합니다. 기능 및 규격은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Sony와 Sony 로고는 Sony의 상표입니다. G L

2011년 10월 초판 c 2011 Sony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서면 허가 없이 전체 또는 일부를 복제하는 것을 금합니다. 기능 및 규격은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Sony와 Sony 로고는 Sony의 상표입니다. G L HXR-NX3D1용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2011년 10월 초판 c 2011 Sony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서면 허가 없이 전체 또는 일부를 복제하는 것을 금합니다. 기능 및 규격은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Sony와 Sony 로고는 Sony의 상표입니다. G Lens, Exmor, InfoLITHIUM, Memory

More information

Level 학습 성과 내용 1수준 (이해) 1. 기본적인 Unix 이용법(명령어 또는 tool 활용)을 습득한다. 2. Unix 운영체계 설치을 익힌다. 모듈 학습성과 2수준 (응용) 1. Unix 가상화 및 이중화 개념을 이해한다. 2.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구성 능력

Level 학습 성과 내용 1수준 (이해) 1. 기본적인 Unix 이용법(명령어 또는 tool 활용)을 습득한다. 2. Unix 운영체계 설치을 익힌다. 모듈 학습성과 2수준 (응용) 1. Unix 가상화 및 이중화 개념을 이해한다. 2.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구성 능력 CLD 모듈 계획서 Unix Systems 운영관리기법 교과목 코드 모듈명 Unix Systems Administration 코디네이터 김두연 개설 시기 2015. 5 th term 학점/시수 3 수강 대상 1~3학년 분반 POL Type TOL Type SOS Type 유형 소프트웨어 개발 컴퓨팅 플랫폼 관리 개발 역량 분석/설계 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제 1 절인터넷포털 53) 목차 1. 163. 163. 166 2. 168 176 1. 시장동향 가. 시장규모. 2008 2009. PWC 2008 / 15.6% 599. 2009 1.9% 587. *, (02) 570-4112, byjung@kisdi.re.kr 163 제 3 장 인터넷콘텐츠 < 표 3-1> 세계온라인광고시장규모추이 ( :, %) 2007

More information

Special Theme _ 스마트폰 정보보호 스마트폰은 기존 PC에서 가지고 있던 위협과 모바일 기기의 위협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다양 한 기능이 추가된 만큼 기존 PC에서 나타났던 많은 위 협들이 그대로 상속되며, 신규 서비스 부가로 인해 신 규 위

Special Theme _ 스마트폰 정보보호 스마트폰은 기존 PC에서 가지고 있던 위협과 모바일 기기의 위협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다양 한 기능이 추가된 만큼 기존 PC에서 나타났던 많은 위 협들이 그대로 상속되며, 신규 서비스 부가로 인해 신 규 위 국내외 스마트폰 보안 표준화 동향 및 추진전략 염흥열 순천향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 장기헌 순천향대학교 정보보호학과 1. 머리말 스마트폰의 보급과 활성화에 따라 기존 PC에서 발 생하던 보안 위협이 스마트폰에서 발생하는 등 사회적 스마트폰(smart phone)은 3G망은 물론 Wi-Fi, WiBro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 이 인터넷을

More information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4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4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4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Outline n n n n n n 보드개요보드연결필수패키지, Tool-Chain 설치 Kernel, file system build Fastboot 및 Tera Term설치 Kernel, file system 이미지전송및설치 - 2 - Young-Jin Kim X-Hyper320TKU

More information

<BDBAB8B6C6AEC6F95FBDC3C0E55FC8AEB4EB5FC0CCC1D6BFCF5F3230313230362E687770>

<BDBAB8B6C6AEC6F95FBDC3C0E55FC8AEB4EB5FC0CCC1D6BFCF5F3230313230362E687770> 산업연구시리즈 2012년 6월 18일 제3호 스마트폰 시대, IT를 넘어 금융을 향해 산업연구시리즈 2012년 6월 18일 제3호 스마트폰 시대, IT를 넘어 금융을 향해 연구위원 이 주 완 joowanlee@hanaif.re.kr 02)2002-2683 요 약 IT 산업에 미치는 영향 프리미엄 제품 공급자 중심으로 재편 스마트폰은 단순히 기능이 추가된

More information

IPAK 윤리강령 나는 _ 한국IT전문가협회 회원으로서 긍지와 보람을 느끼며 정보시스템 활용하 자. 나는 _동료, 단체 및 국가 나아가 인류사회에 대하여 철저한 책임 의식을 가진 다. 나는 _ 활용자에 대하여 그 편익을 증진시키는데 최선을 다한다. 나는 _ 동료에 대해

IPAK 윤리강령 나는 _ 한국IT전문가협회 회원으로서 긍지와 보람을 느끼며 정보시스템 활용하 자. 나는 _동료, 단체 및 국가 나아가 인류사회에 대하여 철저한 책임 의식을 가진 다. 나는 _ 활용자에 대하여 그 편익을 증진시키는데 최선을 다한다. 나는 _ 동료에 대해 IPAK 윤리강령 나는 _ 한국IT전문가협회 회원으로서 긍지와 보람을 느끼며 정보시스템 활용하 자. 나는 _동료, 단체 및 국가 나아가 인류사회에 대하여 철저한 책임 의식을 가진 다. 나는 _ 활용자에 대하여 그 편익을 증진시키는데 최선을 다한다. 나는 _ 동료에 대해서 도의와 성실과 지식을 바탕으로 서로 우애하고 경애한다. 나는 _ 단체와 국가에 대해서 그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