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학석사학위논문 W. A. Mozart Piano Rondo in a minor, K. 511 F. Schubert Impromptu No. 3 in B b Major, D. 935 J. Brahms 6 Klavierstücke, Op. 118 C. Debussy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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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저작권자로부터별도의허가를받으면이러한조건들은적용되지않습니다. 저작권법에따른이용자의권리는위의내용에의하여영향을받지않습니다. 이것은이용허락규약 (Legal Code) 을이해하기쉽게요약한것입니다. Disclaimer

2 음악학석사학위논문 W. A. Mozart Piano Rondo in a minor, K. 511 F. Schubert Impromptu No. 3 in B b Major, D. 935 J. Brahms 6 Klavierstücke, Op. 118 C. Debussy Suite Bergamasque, L. 75 의연구및연주 2017 년 2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음악과피아노전공 조아란

3 2 음악학석사학위논문 W. A. Mozart Piano Rondo in a minor, K. 511 F. Schubert Impromptu No. 3 in B b Major, D. 935 J. Brahms 6 Klavierstücke, Op. 118 C. Debussy Suite Bergamasque, L. 75 의연구및연주 2017 년 2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음악과피아노전공 조아란

4 3 W. A. Mozart Piano Rondo in a minor, K. 511 F. Schubert Impromptu No. 3 in B b Major, D. 935 J. Brahms 6 Klavierstücke, Op. 118 C. Debussy Suite Bergamasque, L. 75 의연구및연주 지도교수 Aviram Reichert 이논문을음악학석사학위논문으로제출 2017 년 2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음악과피아노전공 조아란 조아란의음악학석서학위논문을인준함 위원장최희연 ( 인 ) 부위원장박종화 ( 인 ) 위원 Aviram Reichert ( 인 )

5 4 국문초록 W. A. Mozart Piano Rondo in a minor, K. 511 F. Schubert Impromptu No.3 in B flat major, D. 935 J. Brahms 6 Klavierstücke, Op. 118 C. Debussy Suite Bergamasque, L. 75 의연구및연주 서울대학교음악대학원 음악과피아노전공 조아란 본논문은본인의석사과정졸업연주프로그램인 W. A. Mozart Piano Rondo in a minor, K. 511, F. Schubert Impromptu No. 3 in B flat Major, D. 935, J. Brahms 6 Klavierstücke, Op. 118, C. Debussy Suite Bergamasque, L. 75 에대한연구이다. 볼프강아마데우스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 의론도 (Rondo) 작품들은동시대작곡가들-하이든 (Franz Joseph Haydn, ),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이론도를소나타 (Sonata) 나교향곡 (Symphoy) 의한악장으로쓴것과달리독립된악곡으로작곡했다는점에서가치를찾을수있었다. Rondo in a minor, K. 511 은고전시대론도의가장기본형식인 5 부구조 (A-B-A-C-A-Coda) 를가지며, 빠른리듬의음형과반음계적선율이특징적이다. 또한대부분의론도와는달리드물게단조로작곡되었다는점또한눈여겨볼만한특징이다. C 부분의삽입부에곡의조성인가단조 (a minor) 와같은으뜸음조인가장조 (A Major) 를사용했으며, A 부분과유사한선율과리듬형을사용했으나선율선과화성에변화를줌으로써성격적으로강한대조를나타냈다. 이와같이유사한선율과리듬이반복, 변형되는전개와각기다른부분의강한대조는고전시대의론도의전형적인특징이었다. 프란츠피터슈베르트 (Franz Peter Schubert, ) 의피아노작품중즉흥곡은소나타처럼형식에의존하지않은, 자유로운정신이표현되어있다. 슈베르트는고전시대와낭만주의시대의서로다른특징을자연스럽게융합했다는점에서두시대를잇는작곡가로잘알려져있는데, 그의즉흥곡의작곡방식에서도이러한주장에대한근거를찾을수있다. 그는성격소품의한장르인즉흥곡으로

6 5 D. 899 의 4 곡, D. 935 의 4 곡을썼는데이중에는소나타형식으로볼수있는작품도있으며, 단순 3 부형식으로쓰인곡도있다. 그중 Impromptu No.3, D.935 는 Andate 의빠르기를갖는주제와 5 개의변주로구성된곡이다. 요하네스브람스 (Johannes Brahms, ) 는고전시대의전통을중시했던낭만주의시대의작곡가로알려져있다. 그는작품에서대위법을즐겨썼고, 피아노작품에서도관현악적인색채를표현하기위해음역, 화성을다양하게썼다. 브람스의생애마지막 20 년동안에작곡된피아노소품중의하나인 6 Klavierstu cke Op. 118 은 6 곡의소품으로구성되어있으며, 특히 6 번에는그의노년의고뇌와슬픔이명상적으로표현되어있다. 각소품들은주로 3 부형식 (ABA) 으로구성되었고, 그의대규모작품들에서보이는표현방식과기법이소규모형식에응축시켜사용되었다. 클로드아실드뷔시 (Claude Achille Debussy, ) 는인상주의음악의대표적인작곡가이다. 그의베르가마스크모음곡 (Suite Bergamasque) 은바로크시대의춤곡악장에인상주의음악의특징이잘나타난곡이다. 프렐류드 (Preĺude) 는넓은음역을통해다양한음색을표현하였다. 병행 3, 5, 8 도를사용하였고이로인해기존의조성체계가흔들리면서감각적인색채효과를나타내고있다. 미뉴엣 (Menuet) 은교회선법을악곡전체에사용하여다양한음색변화를나타냈다. 달빛 (Clair de lune) 은달빛을연상케하는분위기를묘사한표제가붙은서정적인곡이다. 파스피에 (Passepied) 에서는하성부의스타카토 (Staccato) 와이음줄 (Slur) 를통해대조적인분위기를표현했다. 주요어 : 모차르트, 론도, 슈베르트, 즉흥곡, 브람스, 모음곡, 드뷔시. 학번 :

7 6 목차 Ⅰ. 서론... 5 Ⅱ. 본론... 6 W. A. Mozart Piano Rondo in a minor, K F. Schubert Impromptu No. 3 in B flat Major, D J. Brahms 6 Klavierstücke, Op C. Debussy Suite Bergamasque, L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46

8 7 Ⅰ. 서론 본논문은본인의석사과정졸업연주프로그램인 W. A. Mozart Piano Rondo in a minor, K. 511, F. Schubert Impromptu No. 3 in B flat Major, D. 935, J. Brahms 6 Klavierstücke, Op. 118, C. Debussy Suite Bergamasque, L. 75 에대한연구이다. 본론에서는각곡의작곡가와작품의장르에대해간단히살펴보고, 작곡배경과구조를탐구하고분석할것이다. 목적은작곡가의의도를잘파악하고이를반영하여연주하고자함에있다. 모차르트의론도에서는론도의기원과역사, 장르적특성에대해먼저살펴본후간단한작품분석을통해그의론도의특징을알아보고자한다. 슈베르트의즉흥곡에서는고전시대와구별되는낭만주의시대음악의특징과당시유행하던성격소품 (Character piece) 중하나인즉흥곡의특성을알아본후그의즉흥곡의특성을분석해보고자한다. 브람스의 6 개의피아노소품에서는낭만주의시대에브람스의음악의특징적인작곡기법을찾아보고, 이를중심으로작품을분석하고자한다. 드뷔시의베르가마스크모음곡에서는인상주의음악에대해살펴본후드뷔시가인상주의음악을표현하기위해사용한작곡기법을중심으로작품을분석하고자한다.

9 8 Ⅱ. 본론 제 1 장 W. A. Mozart Piano Rondo in a minor, K ) 작품배경 론도 (Rondo) 란 3 부형식 (ABA) 이확장된형식이다. 고전시대에많이쓰였던형식은 A-B-A-B-A 또는 A-B-A-C-A 의 5 부형식 (small rondo form) 과 A-B-A-C-A-B - A 의 7 부형식 (large rondo form) 이다. A 부분의처음에등장하여반복, 장식혹은변형되는선율을주제로보고, B 와 C 부분에등장하는선율을에피소드 (Episode) 로본다. 곡은주제가재등장하며반복, 변형되는사이에주제와대조적인성격을지닌에피소드가연결되어순환하며반복된다. 론도의주제는적어도 3 번이상반복되며반복될때의조성은일반적으로처음주제가제시될때의조성으로등장한다. 론도의기원은 12 세기남프랑스지방의트루바두르 (Troubadours) 1 가쓰던론델 (Rondel) 이라는형식인, 시에춤을곁들인가곡으로거슬러올라간다. 2 이가곡은기본적으로합창과독창이번갈아나타난다. 이시기에불리던명칭은롱도 (Rondeau) 이며단선율노래 (Monophonic Song) 로후렴구 (Refrain) 을가지고있었으며, 후렴구는일반적으로가사의몇행또는몇쌍의행들이반복되었다. 3 < 악보 1> < 악보 1> 12 세기 Troubadour 선율 : Reis glorios, Guitaut de Bernelh ( ) 1 Troubadours: 세기경에남부프랑스의프로방스지방에살던시인이자음악가를총칭하는말. 2 Douglass M. Green, Form in Tonal Music, Yale University (1965), 150p 3 Donald J. Grout, A History of Western Music (1996), 66p

10 9 위악보에서보는바와같이롱도에서의후렴구의반복은이후바로크시기에기악곡형태로발전된론도에서주제가반복되는것의모태가된다. 기악곡형태의론도는 17~18 세기초반에프랑스작곡가들에의해작곡되기시작하는데이러한초기론도는 Rondeau 로표기되어이후의론도 (Rondo) 와는구별된다. 롱도는변화되는쿠플레 (Couplet) 4 를가지며그수는정해져있는것이아니라작곡가에의해다양하게사용되었다. 롱도 (Rondeau) 를작곡한프랑스대표작곡가로는장밥티스트륄리 (Jean-Baptise Lully, ), 루이쿠프랭 (Louis Couperin, ), 장필립라모 (Jean Philippe Rameau, ) 가있다. 또한이들은 En Rondeau 라는제목으로지그 (Gigue), 미뉴엣 (Minuet), 가보트 (Gavott) 등과함께춤곡의한악장으로쓰기도했다. 특별히륄리는두개의 5 쿠플레가있는전형적인프랑스롱도 (French Rondeau) 를고안했다. 롱도 (Rondeau) 는점차영국의헨리퍼셀 (Henry Purcell, ), 독일의조지무팟 (Georg Muffat, ), 이탈리아의에바리스토펠리스달아베코 (E. F. Dall Abaco, ) 등에의해유럽각지로퍼지게되었다. 요한세바스찬바흐 (Johann Sebastian Bach, ) 는기악조곡 (Suite) 의정규악장인알르망드 (Allemande), 쿠랑트 (Courante), 사라방드 (Sarabande), 지그 (Gigue) 외유형의춤곡으로종종론도를썼다. 그의론도는밝은성격의선율을가진프랑스롱도에가까운것으로여흥을위해연주하기에적합했다. 이후고전시대의론도형식은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작품에서쓰였다. 주로쾌활하고유머러스한성격으로소나타, 실내악, 교향곡, 협주곡등의악장으로쓰였는데종종느린악장-예를들어 Beethoven Piano Sonata Op.13 의 2 악장-이나가운데악장-예를들어 J. Haydn 의 Piano Sonata Hob. 에쓰이는경우도있었다. 6 그러나모차르트의론도처럼독립된작품으로작곡된경우는극히드물다. 고전시대의론도는이전시대에비해훨씬발전되었다. 각부분이잘구분되어배열되었으며더체계적인구성을갖추었다. 일정한수의에피소드를사용하였고, 주제와에피소드, 에피소드와주제를연결구 (Transition) 를통해자연스럽게이어갔다. 또한조성의변화를통해주제와에피소드의대조적인성격이커졌으며곡의마지막에종지부 (Coda) 를사용하기도했다. 7 에피소드가여러번등장할 4 Couplet: 후렴구. 론도에서는반복되는 A 부분에해당된다. 5 The Ballet de Xerxes 의 Rondeau Pour les Basques 를예로들수있다. 6 Stanley Sadie,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1984), 174p 7 Douglass M. Green, Form in Tonal Music, Yale University (1965), 153p

11 10 경우에도조성에변화를주었는데, 이는프랑스롱도에서유래한것이다. 2) 작품해설 볼프강아마데우스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 는오스트리아의잘츠부르크출생으로, 고전시대를대표하는작곡가중한사람이다. 그의피아노작품중론도는변주곡 (Variation) 과소나타 (Sonata) 에비해서는적게쓰여졌으나, 당시대부분의작곡가들은론도를소나타의한악장으로썼던것에비추어보았을때그가론도를독립적인작품으로작곡했다는것은주목할만한사실이다. 또한그가작곡한 3 곡의론도중특히 Rondo in a minor, K. 511 은단조로쓰였다. 이는장조로작곡된작품이많은모차르트의음악에서뿐만아니라론도가주로장조로쓰인조성음악에서보았을때에도특징적이다. 유럽전역에서잦은연주여행을가졌던모차르트는각국의다양한문화를자신만의독자적인양식으로음악에표현했다. 초기작품들이대부분짧고형식이단순한데비해후기작품에속하는 Rondo in a minor, K. 511 은다른후기작품들과마찬가지로곡의길이가길어졌고, 대위법이쓰이기도했다. 또한갈랑양식 (Galant Style) 8 의영향을받아서정적이고장식적인선율을썼으며동시에감 7 화음의사용과강약의대조를통해감정과다양식 (Empfindsamer Stil) 을표현하기도했다. 9 모차르트의피아노론도는모두 3 곡으로, K. 485 와 K. 494 는 1786 년에, K. 511 은 1787 년에쓰였으며모두모차르트의후기작품으로비엔나에서작곡되었다. K. 511 은모차르트의죽음에대한상념을엿볼수있는곡으로알려져있는데, 실제로그는이곡의작곡을마치기 2 달전인 1787 년 1 월말친구인폰하츠벨트 8 갈랑양식 (Galant Style): 본래바로크시대이후프랑스에서나타난로코코시대의경쾌하고우아한양식을뜻하는데장식적이고서정적인선율로화려하게진행되는것이특징이며, 귀족적인양식을나타내는데많이사용되었다. 단정하며세련된것에는어디에나적용되는말이었으며, 음악적으로는자유롭고덜선법적인양식으로대위법과같이엄격한작곡법과구별된경우를표현하는데에쓰였다. 갈랑양식으로쓰인곡들을살펴보면선율이짧고, 쉼표가많으며여러번의종지를갖는다. 종종반복되는동기들이 2-4 마디의선율로보다큰악구 (phrase) 의형태로등장하는데, 이때잦은종지로인해흐름이중단되기도하지만감 7 화음을자유롭게허용하고단순한화성으로가볍게반주하여부드럽게흘러간다. 이러한특징은요한크리스찬바흐 (Johann Christian Bach, ) 의작품과모차르트의론도에서발견된다. 9 Egon Wellesz & Frederik Sterndeld. The Age of Enlightment: The New Oxford history of music. (Oxford University Press, 1973), vol. 7, 609p

12 11 백작의죽음을접하고얼마지나지않아 4 월 4 일에병상에있는아버지에게보낸편지에 죽음은우리삶의마지막목적 이라고썼다고한다. 또한이작품은모차르트가자필원고에비교적상세하게다이나믹 (dynamic), 아티큘레이션 (articulation) 등을적어놓은곡으로도알려져있다. 10 < 표 1> < 표 1> 작품번호 511 의 Rondo in a minor, K. 511 의구성 구성 마디 조성 A 1-30 a-c-a B F-C-g-f-D b -b b d-f-d-a-e-a A A C A-E-b-D-A-f # -D-e-D-a A a Coda a 곡전반에걸쳐반음계적인요소가특징적으로나타나며이는끊임없이이어지는선율로곡전반에걸쳐나타난다. C 부분은 A 부분의주제와다른독립된동기를가지면서같은으뜸음조 (A Major) 로바뀌어강한대조를보이는데, 이는 7 부형식의특징을빌려절충한방식이다. 또한곡전체를통틀어 3 개의주요선율을가지고있으며각각은곡전반에걸쳐다양하게변형되어나타난다. A 부분주요선율은 1-8 마디에나타난다. 1-4 마디에제시되는선율은하성부에서페달포인트 (pedal point) 가으뜸음인 a 음으로나타나며, 상성부는반음계적으로상, 하행한다. 4-8 마디에서반복되는선율은전타음 (appoggiatura) 과비화성음 (nonharmonic tone) 을사용하여변형되고장식된다. 또한으뜸음 (tonic) 인 a 와딸림음 (dominant) 인 E 음을중심으로진행하고있는데 a 음과 E 음을중심으로생기는보조음 (neighbouring tone) 들도곡전반에걸쳐서비중있는역할을한다. 5 마디하성부에서 C 음이 C # 음으로변화되는데, 이것은 C 부분에서가장조 (A Major) 로변할것을예고한다. < 악보 2> < 악보 2> 론도주제 : 1-8 마디 10 음악지우사편집부저, 작곡가별명곡해설라이브러리 모차르트, ( 음악세계, 2001)

13 12 곡의시작부분에쓰인꾸밈음 D # -E-F 는이곡이반음계적으로쓰였다는것을 가장잘나타내주며곡의마지막부분에 5 도아래에서확대, 역행 (retrograde) 되어 쓰인다. 11 < 악보 3-1>, < 악보 3-2> < 악보 3-1> 꾸밈음의역행 : 1 마디와 마디 < 악보 3-2> 꾸밈음의역행 : 마디 B 부분 곡의첫번째에피소드에해당하는 B 부분은바장조 (F Major) 로곡의첫음인 11 Frederick Newmann. Ornamentation in Baroque and Post-Baroque Music. (Princeton Press, 1978) p

14 13 E 음의윗보조음 (upper neighbouring tone) 이기도하다. 다성부의선율이함께 진행 (polyphony) 되어가득찬느낌을준다. < 악보 4> < 악보 4>: B 부분의선율 : 마디 37 마디에서쓰인음형 a 는 마디에옥타브아래에서성부가바뀌어 반복적으로나오며반진행으로나타난다. 이와같은반음계를많이사용하면서 불협화음을만들어내고이러한진행은곡전체에서넓게응용된다. < 악보 5> < 악보 5>: 마디 B 부분의두번째부분인 마디에서는 마디에쓰였던선율이장 2 도아래로동형진행하면서이조되어변형, 반복되고하성부는빠른리듬의선율과분산화음의형태로나타난다 마디에서나타났던반음계적하행선율의리듬이확대되어 마디에나타나고, 중간성부에서는전타음의비화성음이사용되었다. < 악보 6> < 악보 6>: 마디

15 마디에서는두마디단위로완전 5 도위로동형진행이나타나며이것은 35 마디에쓰인형태이다. < 악보 7-1>, < 악보 7-2> < 악보 7-1>: 35 마디 < 악보 7-2>: 마디 C 부분 88 마디부터 C 부분이시작되는데곡전체의중심조성이었던가단조 (a minor) 가같은으뜸음조인가장조 (A Major) 로변화하여대조적인성격을띠고, 주선율에는돈꾸밈음을사용했다. < 악보 8>

16 15 < 악보 8> C 부분의주요선율 : 마디 이러한음형이 98 마디에서부터성부모방으로겹쳐나타난다. < 악보 9> 성부모방 : 마디 마디에서는같은진행이 2 번반복된다. 이때의악상과아티큘레이션은주요음들의음악적구조와밀접한관계를가진다. A 음에서 D# 음까지가는상행에서는스타카토 (staccato) 로연주되며, 선율진행의목표점인 E 에도달했을때는이음줄을사용하여레가토 (legato) 로연주하도록했다. E-A, A-E 는 5 도관계이며스타카토와레가토가 E 음을중심으로상, 하행될때 p 와 f 가번갈아나타나는패턴은계속이어진다. < 악보 10> 중심음에따른아티큘레이션과강약의변화 : 마디

17 16 이후동형진행뿐만아니라반음계적인선율진행과분산화음형진행이곡전반에걸쳐특징적으로쓰인다. 연결구인 마디에서는가장드라마틱하게피아노의음역이사용되었으며 3 화음의분산화음형선율뒤에 G # -A-B b -B-C-C # -d-d # 에이르는반음계적진행이나타난다. < 악보 11> < 악보 11> 연결구 : 마디 Coda 163 마디부터하성부의아르페지오로코다 (Coda) 가시작되는데상성부가주제선율을재현하는동안하성부에서는 3 화음과분산형화음이빠르게진행된다. 이는 169 마디에성부를바꾸어동형진행하는데이때상, 하성부선율선의음정관계를따져보면 3 도-6 도패턴이나온다. < 악보 12> < 악보 12> Coda 의상, 하성부의음정관계 : 3 도 -6 도패턴

18 17 제 2 장 F. Schubert Impromptu No. 3 in B b Major, D ) 작품배경 19 세기를대표하는낭만주의는사회적으로부여된계급보다개인의고유함, 고귀함을더욱중요하게여긴계몽주의사상으로부터시작되어독일, 프랑스를거쳐전유럽에전해졌다. 개인을중요시한낭만주의시대의예술가들은가장주관적인감정의세계를다루었다. 폭풍치는하늘은회색빛이라든가, 비오는날은춥고축축하다든가, 천둥소리는크다는등의이성적이고객관적인관찰은누구나동일하게경험하는것이지만, 이러한날씨에대해서우울하다거나, 활기차다거나, 두렵다거나하는감정은개인적이고주관적인것이다. 낭만주의시대의예술가들은작품의소재로후자를택했다. 고전시대에절제되고균형잡힌객관적아름다움과계몽주의적인희망을추구했다면, 낭만주의시대에는보편적인원칙과한계를뛰어넘은무한함과숭고함을추구했다. 12 소나타 (Sonata), 판타지아 (Fantasy), 변주와같이고전시대에피아노음악레퍼토리를지배했던큰형식들은계속해서존재하고있었지만, 낭만주의시대에는이러한큰형식들의비중이줄었다. 새로운장르로음악외적인관련성을지닌즉흥곡 (Impromptus), 무언가 (Lieder ohne Worte), 연습곡 (Etude), 간주곡 (Intermezo) 등의성격소품 (Character Piece) 들이주로작곡되었다. 당시의심미적관점으로볼때가치있는예술작품이란예술가고유의개인적인감정표현, 특히음악에있어서작곡가의감정을표출하는것이라는개념이었다. 13 성격소품중대표적장르인즉흥곡은라틴어 In Promputu' 에서나온말로 준비되어있음 을뜻한다. 18 세기에즉흥시또는연극의즉흥상연과관련하여쓰였고, 음악에있어서는 19 세기에발생한성격소품의한종류로주로피아노작품에서사용되었다. 즉흥곡은일반적으로단편적인주제를가지며이는주로장식적음형을통해변형되거나단순하지만기교적인음형의반복혹은변주를통해전개된다. 또한단순히작곡가가순간적으로떠오른악상을연주하고끝나는것이아니라정확하게악보로기보하여다른사람으로하여금다시연주할수있는작품을말한다. 즉흥곡의명칭을처음으로사용한작곡가는보헤미아출신의요한우고 (Jan Václav Hugo Voříšek, ) 이며 1822 년에하인리히마쉬너 (Heinrich 12 권송택, 음악속삶읽기, ( 한양대학교출판부, 2011), 109p 13 F. E. Kirby, 김혜선옮김, 피아노음악사, ( 도서출판다리, 2003), 257p

19 18 August Marschner, ) 가 6 개의즉흥곡을작곡했고, 이후프레데릭프랑수아쇼팽 (Frédéric François Chopin, ), 프란츠피터슈베르트 (Franz Peter Schubert, ), 가브리엘포레 (Gabriel Urbain Fauré, ) 등에의해발전되었다. 저명한슈베르트연구가인알프레드아인슈타인 (Alfred Einstein, ) 은슈베르트를 낭만주의적고전주의자 라고하였다. 이는어떤장르-구체적으로소나타형식을사용한기악작품이나오케스트라작품-에있어서는고전주의가우위를점하고있고, 다른장르-가곡이나피아노소품-에있어서는낭만주의세계를개척한다는점으로설명할수있다. 14 슈베르트가작곡한 8 개의즉흥곡은후대낭만시대의작곡가들이피아노소품이란장르를형성하는데에기여했다. 내면에순간적으로발생하는감정이나심상, 즉흥적인악상을주재료로그의가곡에서영향을받아서정적이고자연발생적이며꾸밈없이유려하게흐르는선율을주제로썼으며이는곡전체에모티브적으로밀접한연관을유지했다. 15 대부분 3 부형식의길지않고소박한짜임새안에서따뜻하고색채감있는화성과아름다운선율이나타난다 년에 Op. 90 의 4 곡, Op. 142 의 4 곡이작곡되었고이를통해슈베르트는즉흥곡의초기역사에중요한의미를갖게된다. 이전까지는화성진행에있어서는단순하고, 악구구조와선율흐름에있어서는불확실성을보였던즉흥곡이슈베르트의작품에서는서정적인요소를내포하여그가나타내고자하는음악적사상이유감없이발휘되어발전된다. 2) 작품해설 슈베르트의즉흥곡은네개의곡으로이루어진 Op. 142 는 1827 년에작곡된후 1839 년에출판되었다. 4 개의곡으로구성되어있는데 1 번은바단조 (f minor), 2 번은내림가장조 (A b Major), 3 번은내림나장조 (B b Major), 마지막 4 번은바단조 (f minor) 로작곡되었다. 이는바단조 (f minor) 에서의 i-iii-iv-i 의화성진행을따른조성적설계이다. 3 번이 iv 가아닌 IV 즉장조로작곡된이유는장 단조선법을자유롭게넘나드는슈베르트의화성어법의특징으로유추해볼수있다. 16 조성뿐만 14 음악지우사편집부, 작곡가별명곡해설라이브러리 슈베르트, ( 음악세계, 2002), 14p 15 음악지우사편집부, 작곡가별명곡해설라이브러리 슈베르트, ( 음악세계, 2002), 102p 16 윤미연, 낭만주의 Impromptu 에관한연구 -Schubert 와 Chopin 의작품을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30p

20 19 아니라각악장의빠르기또한연관성을갖는데 1 번부터 4 번까지순서대로 Allegro moderato-allegretto-andante-allegro scherzando 로쓰여일반적인소나타악장의템포를따르고있다. 또한그가출판한소나타들이대부분 4 악장구성을갖기때문에작품번호 142 의 4 곡이각각독립적이라기보다는각각이악장으로서하나의작품을이룬다고도볼수있다. 로버트슈만 (Robert Schumann, ) 은그가출간한음악신보에서이곡이출판될당시바단조소나타 (Sonata in f minor) 로구성하는것을생각하기도했다고한다. 17 슈베르트의피아노즉흥곡은상성부에선율이흐르고내성이반주음형과같이쓰인곡의텍스쳐 (texture) 로쓰여가곡의작곡기법으로부터영향받았음을짐작해볼수있다. 또한이곡의주제는그의오페라 로자문데 에서쓰인선율에서빌려왔으며주제선율을동반하는음형또한가곡의반주부분과유사하다. 주제는안단테 (Andante) 의빠르기를가지며 5 개의변주와코다로구성되어있다. 각변주의조성은다음과같다. < 표 2> < 표 2> Impromptu Op.142 No.3 의조성구조 변주 Thema Var. Var. Var. Var. Var. Coda 조성 B b Major B b Major B b Major b b minor G b Major B b Major B b Major 제 4 변주는으뜸조인내림나장조 (B b Major) 보다 3 도아래의조성인내림사장조 (G b Major) 이다. 이러한조성관계는 Op. 142 의 1 번의조성이바단조 (f minor) 이며 1 번의제 2 주제를 3 도위인가장조 (A Major) 로쓴것으로볼때 1 번의화성적구조와연관지을수있다. 이를통해슈베르트가조성적설계에있어서전통적인 5 도관계뿐만아니라 3 도관계또한중요하게다루었음을알수있다. Thema 주제는두도막형식인 A(a+a')+A(a"+a"') 로이전의 2 번과같이마침악구 (closing phrase) 가반복되어연장되어있다. < 악보 14> < 악보 14> 마침악구 : 마디 17 F. E. Kirby, 김혜선역, 피아노음악사, ( 도서출판다리, 2003), 189p

21 20 소박한민요풍이면서우수를담고있는선율에단순한화성적반주로되어있다. 주제의모티브는동음반복에의한 3 도하행으로 1, 2 번과음정적으로관련되어있음을확실히보여준다. 특히이곡첫 4 마디의선율구조가 D-E b -F 과명백한연관을가진다. 18 < 악보 13> < 악보 13> Impromptu Op.142 No.3 주제선율 : 1-4 마디 Var. Ⅰ 제 1 변주는조성과화성을주제와동일하게유지한채로선율이붓점리듬으로변형되고비화성음을첨가한선율반주가동반된다. 오른손의분산화음과왼손의당김음을통한리듬적변화가반주의주요요소를이룬다. < 악보 14> < 악보 14> 제 1 변주 : 마디 18 윤미연, 낭만주의 Impromptu 에관한연구 -Schubert 와 Chopin 의작품을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33p

22 21 Var. Ⅱ 제 2 변주에서는선율에보다경쾌하고자유로운리듬이나타난다. 왼손에서제 1 변주의당김음리듬이지속되지만분산화음대신수직화음의반주가동반된다. 44 마디에서부터는상성과하성부의역할을서로바꾸어왼손에서대선율이나타나면서오른손은당김음리듬으로진행된다. < 악보 15> < 악보 15> 제 2 변주의대선율의변화 : 37-40, 44 마디 Var. Ⅲ 제 3 변주는으뜸조의같은으뜸음조인내림나단조 (b b minor) 로조성이바뀐다. 주제의윤곽은비교적분명히드러난다. 수직화음에의한반주위에오른손의유려한선율에내성이채워지거나옥타브중복을통해선율성이강조된다. 특히전반부의반복이제 1, 2 변주와는달리양손이모두한옥타브위로옮겨져반복하여음역에따른음색의변화를의도한것으로볼수있다. < 악보 16> < 악보 16> 제 3 변주의한옥타브위로의이동 : 55-58, 마디

23 22 Var. Ⅳ 제 4 변주는조성이내림가장조 (G b Major) 로, 원조인내림나장조 (B b Major) 의같은으뜸음조인내림나단조 (b b minor) 의 3 도아래조성이된다. 여기에서슈베르트가 3 도음정을활발하게사용한낭만주의시대음악의화성어법을구사하고있음을알수있다. 제 4 변주에서는주제선율의윤곽을찾아볼수없을만큼선율적변화가크지만제 1 변주의당김음리듬이붓점리듬과결합되었고, 반주역시분산화음이동반되어제 1 변주를회상할수있게한다. 85 마디에서양손의역할이바뀌면서음역의이동에따른음색의변화를얻어낸다. 다이나믹또한 p 에서 f 로바뀌어대비된다. < 악보 17> < 악보 17> 제 4 변주의음역의이동 : 81-82, 마디 Var. Ⅴ 제 5 변주는다시으뜸조인내림나장조 (B b Major) 로돌아와서화성진행또한주제의화성진행을재현한다. 선율은흐르는듯한 16 분음표가주를이루며제 2 변주의당김음리듬의화음반주가나온다. 두번째반복되는부분에서는

24 23 코다와의연결을위해딸림화음으로끝맺는다. < 악보 18> < 악보 18> 제 5 변주 : 마디 Coda 마지막코다부분은주제의전반부를한옥타브낮추어 Più lento ( 더느리게 ) 로연주한다. 템포 (tempo) 에변화를줌으로써동일한선율에완전히다른분위기를표현한것인데이처럼슈베르트는동일한소재를사용하면서도음역의교대를통한음색의미묘한변화, 빠르기의변화등을통해분위기를다르게만들어작곡가의감정의변화를나타낸것으로볼수있다. 코다는완전정격종지를한후마침악구의반복을통해종지감을강화하며곡을끝맺는다. < 악보 19> < 악보 19> Coda: 마디

25 24 제 3 장 J. Brahms 6 Klavierstücke, Op ) 작품배경 19 세기후반독일낭만주의음악을대표하는작곡가중한사람인요하네스브람스 (Johannes Brahms, ) 는 낭만주의적고전주의자 (Romantic Classict) 라고불릴만큼고전주의형식을유지하는동시에후기낭만주의의새로운어법을조화롭게결합했던작곡가이다. 19 브람스는자신의피아노음악에서웅장함과화려함그자체를목적으로삼는일을피했고, 대신에견고한기본재료를만들어서이를토대로견실한기법, 생명력, 그리고무엇보다도내적인음악적일관성을지닌작품을창출했다. 종종그의피아노음악은 3 도, 6 도, 8 도의음정이복합된패시지들로인해빽빽하지만안정된느낌을준다. 또한, 그의탁월한리듬감이돋보이는당김음 (syncopation), 폴리리듬 (polyrhythm) 및이와유사한리듬변형기법이빈번하게등장한다. 요한세바스탄바흐의푸가 (Fuga) 들을전조하여연주하기를즐겨했던그는대위법을즐겨쓰기도했다 년대이후브람스는 <Kalvierstücke, Op. 76> 을시작으로피아노소품을작곡했다. 그의소품은대부분규모가작은형식으로작곡되었으며, 능숙한대위법의사용과화성의변화로인한색채감이돋보인다. 또한, 다수의곡들이하나의주제를다양한변주로전개하는변주곡형식으로진행된다. 그의피아노소품은낭만시대의일반적인성격소품과같이표제를사용하지않고, 인터메조 (Intermezzo), 발라드 (Ballade), 카프리치오 (Capriccio), 랩소디 (Rhapsodie), 로망스 (Romanze) 와같이주로고전시대음악에작곡되었던장르의제목들을붙였다. 2) 작품해설 브람스는그의생애마지막 20 년동안성격소품으로이루어진피아노작품을 6 권의소품집으로만들어출판했다. 21 그중 1892 년에작곡된 <6 Klavierstücke, Op. 19 음악지우사. 작곡가별명곡해설라이브러리 브람스, ( 음악세계, 2003) 6p 20 J.Gillespie, 김경임옮김, 피아노음악, ( 계명대학교출판부, 2011), 305p 21 음악지우사. 작곡가별명곡해설라이브러리 브람스, ( 음악세계, 2003) 8p

26 25 118> 은 4 개의인터메조와 1 개의발라드, 1 개의로망스로구성되어있다. 1. 인터메조 Intermezzo 1 번인터메조는 Op. 118 의총 6 곡중가장짧은길이의곡으로마치전주곡과같은역할을한다. 코다 (Coda) 를갖는순환 2 부분형식 (rounded binary form) 이며, 각부분은다음과같다. < 표 3> < 표 3> 제 1 번인터메조의구성구조마디조성박자 A a 1-10 b B a minor 2/2 a Closing 못갖춘마디로시작하며, 옥타브로시작되는첫 C 음은바장조 (F Major) 의딸림 7 화음으로써조성적으로도불안한느낌을준다. 순차하행하는주제선율은왼손의분산화음에의해화성적으로뒷받침되는데이때왼손의넓은아르페지오 (arpeggio) 가하나의음악적아이디어로사용되어곡전체를이끌어간다. < 악보 20> < 악보 20> 제 1 번인터메조의주제선율 : 1-4 마디 곡의마침악구 (closing phrase) 에서주제동기가확대된길이로등장하고, 이후같은으뜸음조인가장조 (A Major) 코드로마무리되어 2 번 (A Major) 의 등장을기대하며끝맺는다. < 악보 21> < 악보 21> 제 1 번인터메조의종지 : 마디

27 26 2. 인터메조 Intermezzo 2 번인터메조는서정적인가곡처럼아름다운선율을가진곡으로복잡한기교가숨겨져있으나포근하고감미로운분위기를지녀친밀한느낌을준다. 내용상 A-B-A 의복합 3 부형식 (compound ternary form) 으로구성되어있으나, 외형상으로는전형적인순환 2 부형식의구조를보인다. < 표 4> A B A < 표 4> 제 2 번인터메조의구성구조마디조성박자 a 1-16 b A major a Closing c Transition f # minor 3/4 c Link a b A major a Closing > A 부분에서 4 마디단위의주제선율이 p~pp 로네번반복된다. < 악보 < 악보 22> 제 2 번인터메조의주제선율 : 1-8 마디

28 27 B 부분은나란한조인올림바단조 (f minor) 로시작되며오른손성부에나타난선율은 2 박자간격을두고왼손의내성부에서모방된다. 하성부는화성을채워주는아르페지오음형이셋잇단음표로전개되어 A 부분과는대조적인특징을지니며, 이셋잇단음표리듬이오른손의 8 분음표리듬과함께수직적으로진행하면서 2:3 의교차리듬이나타난다. < 악보 23> < 악보 23> 제 2 번인터메조의 B 부분 : 마디 57 마디부터는올림바장조 (F # Major) 로 8 마디가진행된다. 이부분에서도역시 2 박간격으로주제선율의모방이이루어지나 4 분음표의코드, pp 의악상, 왼쪽페달 (una corda) 의사용을지시함으로써고요하고정적인분위기를유지한다. < 악보 24> < 악보 24> 제 2 번인터메조 : 마디

29 28 3. 발라드 Ballade 3 번발라드는사단조 (g minor) 의곡으로빠르고힘차게 (Allegro energico) 연주하는곡이다. A-B-A 의복합 3 부분형식으로구성되어있으며, 각부분은사단조-마장조-사단조 (g minor-b Major-g minor) 로장 3 도관계를이룬다. < 표 5> A B A < 표 5> 제 3 번 Ballade 의구성구조마디프레이즈구조조성 a 마디, 5-10 마디 b 마디, 마디 g minor a 마디, 마디 Transition c 마디, 마디 B major c 마디, 마디 Link g minor a 마디, 마디 b 마디, 마디 g minor a 마디, 마디 Codetta A 부분의주제선율은곡전체를이끌어가는토대가되며이선율이 B 부분에서도잠시등장하는데, 이러한작곡기법은브람스작품에서극히드문일이다. 5 마디의악구 (phrase) 가주제선율이제시되고, 곡전반에걸쳐 5 마디단위로악구가진행된다. < 악보 25> < 악보 25> 제 3 번발라드의주제선율 : 1-9 마디

30 29 B 부분은마장조 (B Major) 이며 A 부분과는대조적인주제선율을가진다. pp 의아름답고서정적인선율은 3, 6 도화음을이루며노래하고, 왼손은 아르페지오로화성을채우는역할을한다. < 악보 26> < 악보 26> 제 3 번발라드의 B 부분 : 마디 4. 인터메조 Intermezzo 연주자의섬세한표현력이요구되는 4 번은곡전반에걸쳐오른손과왼손이카논 (Canon) 으로진행하는것이특징적이다. Op. 118 중에서가장긴 133 마디로이루어져있다. 이곡역시못갖춘마디로시작하며, 곡전반에셋잇단음표가사용되어긴장되고초조한느낌을자아낸다. 또한 2 번과마찬가지로내용상으로는 A-B-A 의복합 3 부분형식 (c ompound ternary form) 을보이나, 외형상으로는전형적인순환 2 부형식의구조를보인다. < 표 6> A B < 표 6> 제 4 번인터메조의구성구조마디조성박자 a 1-16 b f minor a /4 Transition c A b Major Transition 91-99

31 30 A a Coda f minor Delicamente ( 섬세하게 ), dolce ( 부드럽게 ) 와같은지시어가쓰인부분을보면, 브람스가템포루바토 (tempo rubato) 를의도했음을알수있다. 실제로브람스는연주할때템포루바토를즐겨사용했다고한다. 오른손과왼손이언제나 1 박간격의카논으로진행되는데, 이러한모방대위법으로인해성부들간의동등성이강화된다. 이는브람스후기작품에서나타나는전형적인작곡기법으로볼수있다. < 악보 26> < 악보 26> 제 4 번인터메조의주제선율 : 1-6 마디 B 부분에서도마찬가지로양손이 1 박간격의카논으로진행되며, 코드와단음의패턴을모방한다. < 악보 27> < 악보 27> 제 4 번인터메조의 B 부분 : 마디 이지속적인카논모방은 40 마디에걸쳐진행되어낮은 F 음으로 사라지듯이마무리되었다가원조인바단조 (f minor) 의 A' 부분으로 연결되어절정을향해힘차게내닫는다.

32 31 4 번의마지막코드는바장조 (F Major) 로끝을맺어자연스럽게 5 번 (F Major) 으로이어진다. < 악보 28> < 악보 28> 제 4 번인터메조의종지 : 마디 5. 로망스 Romanze 5 번로망스는 57 마디의구성으로작품번호 118 중비교적짧은곡이며바로크시대를연상케하는고풍스러운느낌의로망스이다. 22 변주곡 (Variation) 형태로곡이진행된다. < 표 7> < 표 7> 제 5 번로망스의구성 구조 마디 프레이즈구조 조성 박자 1-4 마디 A 마디 9-12 마디 마디 F Major-(d minor) 6/ 마디 B 마디 마디 마디 마디 마디 Bridge 마디 D Major D Major-d minor 2/2 6/4 A F Major 6/4 A 부분에서는 4 마디악구의주제선율이변주되어여러번등장한다. 맨 22 음악지우사저, 작곡가별명곡해설라이브러리 브람스, ( 음악세계, 2009), 379p

33 32 처음등장하는주제선율은양손의내성부에위치하여옥타브로중복되고, 상성부는하행선율로주제선율과대위법적구조를이룬다. 9 마디이후부터는이두성부가자리를바꿔주제선율은상성부로, 대위선율은내성으로들어온다. < 악보 29> < 악보 29-1> 제 5 번로망스의주제선율 : 1-4 마디 < 악보 29-2> 주제선율의성부이동 : 9-10 마디 B 부분에서는바소오스티나토 (basso ostinato) 23 를가지는매우아름다운 8 마디주제가등장하는데, 역시변주기법이사용되어두차례변주된형태로반복된다. 주제선율은 8 분음표음형으로제시되는데, 두번째에는셋잇단음표음형으로, 세번째에 16 분음표음형으로나타나며장식음과트릴 (trill) 이많이사용되어가장화려한모습으로 B 부분의절정을이룬다. < 악보 30> < 악보 30-1> 제 5 번로망스의 B 부분 : 마디 23 basso ostinato: 어떤일정한음형이악곡전체나악절전체를통하여동일음고에서끊임없이 되풀이하는최저성부를가리키는용어. 집요한베이스 라는의미를지니고있다.

34 33 < 악보 30-2> 제 5 번로망스의 B 부분의변주 : 마디 < 악보 30-3> 제 5 번로망스의 B 부분의변주 : 마디 6. 인터메조 Intermezzo 슬프고우울한감정을여실히드러내는마지막인터메조는원래브람스가교향곡제 5 번의느린악장으로생각했던것으로말년의브람스의심경이잘표현된곡이다. 24 이곡은 A-B-A 의 3 부형식 (ternary form) 으로구성되어있다. < 표 8> < 표 8> 제 6 번인터메조의구성 구조마디프레이즈구조조성 A a 마디 5-8 마디 8-13 마디 마디 마디 e b minor-b b minor 24 음악지우사저, 작곡가별명곡해설라이브러리 브람스, ( 음악세계, 2009), 381p

35 34 a B A 마디 마디 마디 마디 마디 마디 마디 마디 마디 마디 마디 e b minor-b b minor G b Major-(e b /Ⅴ) e b minor A 부분의주제선율은단 3 개의음 (G b -F-E b ) 으로구성되어있다. G b 음이길게울린후그주변을맴돌다가마침내 E b 음에이르는이네마디악구가그후에도여러형태로나타난다. 왼손은넓은아르페지오로화성을채워준다. < 악보 31> < 악보 31> 제 6 번인터메조의주제선율 : 1-3 마디 B 부분은수평적이었던 A 부분과는대조적으로수직적으로전개되며 스타카토의빈번한사용과리드미컬한진행으로인해생동감넘치고 희망적인분위기를띤다. < 악보 32> < 악보 32> 제 6 번인터메조의 B 부분 : 마디

36 35 그러나 마디, 마디에서 A 부분의주제선율이언뜻내비치며 내부의어두운감정을상기시키고상반된감정의교차를보여주며 자연스럽게 A 부분으로이어진다.

37 36 제 4 장 C. Debussy Suite Bergamasque, L. 75 1) 작품배경 19 세기말후기낭만주의작곡가에속하는프란츠리스트 (Franz Liszt, ) 나빌헬름리처드바그너 (Wilhelm Richard Wagner, ) 는자신들의음악을통해극도의반음계사용이나미해결종지등조성자체를모호하게하는기법들을사용하면서새로운음악에대한움직임을보이기시작했다. 이러한움직임은클로드아실드뷔시 (Claude Achille Debussy, ) 와모리스라벨 (Maurice Ravel, ) 등동시대작곡가들에게영향을끼쳤고, 그들의음악을통해점점조성의의미가희미해졌으며, 드뷔시의음악은음악사에있어서새로운시작을알리는출발점이된다. 드뷔시는인상주의음악의대표적인작곡가로널리알려져있는데, 사실 인상주의 (Impressionism)' 라는단어는회화에서먼저시작되어사용한것으로, 에드가드가 (Edgar De Gas, ), 클로드모네 (Claude Monet, ), 오귀스트르누아르 (Auguste Renoir, ) 등의작품의사조를지칭하는말이었다. 이들은사물을정확하게묘사하는기존의회화기법을거부하고, 빛과그림자를중시하여화가가느끼는감정을살리고자했다. 이러한인상주의회화의특징은드뷔시가가진음악어법인불분명한선율과화성, 음색의강조등과연관지을수있다. 그의독창적인음악어법을살펴보면주로온음음계 (whole-tone scale), 5 음음계 (pentatonic scale), 그리고반음계 (chromatic) 를주로사용했다. 또한그는음계의소재를활용한교회선법을자주사용했는데, 주로도리아, 에오리아, 프리지아선법을사용했으며각선법들의음역이한옥타브에제한되지않은것이특징적이다. 또한화성은다채로운음색을표현하기위한수단으로사용되었다. 따라서그의작품에서는비기능적방식의화음 (7, 9, 11 도화음의연속진행, 증 5 도화음, 감화음 2, 4, 6 도부가화음등 ) 이불협화음그자체로의미를가진다. 병행화음과분산화음으로환상적이고암시적인분위기를극대화시키기도했다. 리듬및박자에서는이국적인정취를표현하였다. 또한, 첫박자의악센트를회피한계류음과당김음리듬을사용함으로써불규칙적인박자분할을유도하였다. 조성은지속음 (pedal point) 으로화성의경계를의도적으로불분명하게하였고, 조성적인색채를표현하기위해조성과선법을혼합시켜진행하는복조성 (bitonality) 과양손의조성을다르게설정하는다조성 (polytonality) 을즐겨

38 37 사용하였다. 또한, 전조를통해더욱인상적인분위기를강조했다. 페달을매우섬세하고다양하게지시함으로써신비로운분위기와색채감을표현하는데에많은영향을주었다. 그의페달지시는인상주의회화에서의빛의역할을표현한것으로볼수있다. 그는정형화된형식보다그만의자유로운형식을추구하였다. 주로 ABA 의 3 부형식으로, 단편적동기가전체를통합하는민속적인랩소디형식을썼다. 그러나겹세로줄을사용하거나하지않고형식의구성에있어서의도적으로불분명한형태를취하며, 반복과대조, 변주와변형, 발전등으로각부분이분류된다. 이외에도바로크의모음곡형식을사용하기도하였는데모음곡이라는형식의틀만사용하였을뿐내용적으로는진화된자신의음악어법으로채우고있다. 모음곡형식의작품으로는 1890 년부터 1905 년까지작곡한 <Suite Bergamasque> 과 1901 년에작곡된 <Pour le Piano> 그리고 1906 년부터 1908 년까지작곡한 <Children's Corner> 등이있다. 2) 작품해설 베르가마스크모음곡 (<Suite Bergamasque>) 는드뷔시의초기작품중에서그의강한개성을잘엿볼수있는작품으로 1890 년작곡하기시작하여 1905 년에출판된곡이다. 이곡은이태리베르가모 (Bergamot) 지방의농민들이추는어색한춤에서받은인상을기초로한작품으로프렐류드 (Prelude), 미뉴엣 (Menuet), 달빛 (Clair de lune), 파스피에 (Passepied) 로구성되어있다. 드뷔시의피아노작품중최초의모음곡형식이며바로크의춤곡을포함하고있지만, 곡의구성에있어모음곡의정형을따르지않고성격과형식이다른소곡들을자유롭게배열하고있다. 1. 프렐류드 Prélude 즉흥적이고화려한성격으로쓰인이곡은바장조 (F Major) 의조성이며 A- B-A' 의형식을갖는다. 동형진행이곡전반에걸쳐나타나며넓은음역을사용한화려하고아라베스크 (Arabasque) 적인아름다운선율을포함하고있다. 25 반복되는선율에따른화성변화, 선법의사용으로음색을 25 Araesque: ' 아라비아풍으로 라는뜻으로, 문자, 식물, 시하학적인모티브가어울려서교차된곡선 가운데융합되어가는환상적인무늬이다. 음악용어로쓰일때는 하나의악상을화려한장식으로 전개하는악곡 이라는뜻을가지고있으며로버트슈만 (Robert Schumann( ) 과드뷔시가

39 38 변화시키는것이특징적이다. A 부분 (1-19 마디 ) a 부분 (1-10 마디 ) 은바장조 (F Major) 의으뜸음이넓은음역의도약으로시작하며악센트 (accent) 와 sf 로상행하여 diminuendo 하면서하행한다. < 악보 33> < 악보 33> 프렐류드의 a 부분 : 1-6 마디 b 부분 (11-19 마디 ) 은호모포니적 (homophony) 진행을보여 a 부분의텍스쳐 (texture) 와대조를이룬다. F 중심음에서벗어나 B b 리디안선법 (Lydian mode) 을사용하여새로운음색을나타내며 11 마디역시 1 마디에서사용되었던도약동기로시작한다. 오른손과왼손은 3 도로병진행, 반진행한다. < 악보 34> < 악보 34> 프렐류드의 b 부분 : 마디 독립적인형태의악곡으로사용였다.

40 39 B 부분 (20-43 마디 ) B 부분은높은음역에서 p 로시작하며당김음과장식적인 32 분음표의리듬을사용한것이특징적이다. 주선율이나오는 마디는 A 에올리안선법 (Aeolian mode) 이쓰였고, E 음 (A 에올리안선법의 5 음 ) 을강조하여사용했다. < 악보 35> < 악보 35> 프렐류드의 B 부분 : 마디 이후 마디에는발전부에해당하는부분이이어진다. A 부분 (66-75 마디 ) A 부분의 a 와같은조성으로주제의선율을반복하고있지만중, 감화음을사용하여변화를주고있다. 이후이어진 마디는코다 (Coda) 부분이다. 제 마디는바장조 (F Major) 의 IV-I 으로종지를불분명하게함으로써인상주의의특징이나타난다. 2. 미뉴엣 Menuet 이모음곡의미뉴엣은바로크시대유행했던춤곡미뉴엣과는달리춤을목적으로하지않고 3/4 박자의춤곡형식을빌려온것으로, 안단테보다조금빠르게 (Andantino) 의빠르기를갖는다. 스타카토 (staccato), 레가토 (legato) 와이음줄 (slur) 등의아티큘레이션을사용하여서로대조되는다양한분위기를연출한다. 다채로운음색을표현하기위해여러선법과음계를사용한것도특징중하나이다. A 부분 (1-49 마디 ) 1 마디의중간성부에서나오는멜로디는 3 마디의상성부에서 5 도 상행하여나온다. 스타카토, 레가토, 슬러등다양한아티큘레이션을

41 40 사용하고있다. 5-6 마디에서한악구 (phrase) 의길이가 3 박에서 4 박으로 변화하면서 3/4 박자에서 4/4 박자로박자가변하는듯한느낌을준다. < 악보 36> < 악보 36> 미뉴엣의 A 부분 : 1-6 마디 B 부분 (50-72 마디 ) 마디 은레가토의하행진행으로 A 부분의상행진행의주제선율과대조되는성격이다. 32 분음표의하행선율의리듬은더욱화려한느낌을주는데이러한작곡기법은그의인상주의음악의특성을잘나타내는요소이다. < 악보 37> < 악보 37> 미뉴엣의 B 부분 : 마디 3. 달빛 Clair de lune 달빛 은 4 개의곡중유일하게표제가붙은곡이며, 드뷔시의피아노

42 41 작품중가장잘알려진곡이기도하다. A-B-A 형식으로볼수있으며주선율이나오는부분에서는붙임줄을이용한계류음의사용으로강박을약화시키는효과를내고있으며, 헤미올라리듬 (hemiola rhythm) 을사용한것이특징적이다. A 부분 (1-49 마디 ) 1 마디는쉼표로시작하며계속적으로나오는붙임줄 (tie) 의사용은당김음효과를낸다. 3 마디에서는단 3 도의울림과헤미올라리듬의사용으로규칙적인박을불분명하게하여인상주의음악의특징을나타낸다. < 악보 38> < 악보 38> 달빛의 A 부분 : 1-6 마디 B 부분 (27-50 마디 ) 27 마디부터 pp 로시작하며오른손에서멜로디가흐르고왼손에서는아르페지오반주가동반된다. 왼손반주에내림라장조 (D b Major) 와 D b 도리안선법 (Dorian mode) 로구성된아르페지오는음계와조성두가지를동시에사용하는데이는드뷔시의작곡기법중하나이다. < 악보 39> < 악보 39> 달빛의 B 부분 : 마디

43 42 4. 파스피에 Passepied 파스피에는 17 세기프랑스에서유행한춤곡으로 3/8 또는 6/8 의비교적빠르고경쾌한 3 박자계열의춤곡이다. 하지만이곡에서는 4 박자로곡이진행되어전통적인파스피에와는다른성격을지닌다. 그러나곡전반에걸쳐서나타나는왼손의 8 분음표음형은스타카토를통해빠르고경쾌한파스피에특유의무곡의분위기를나타냈다. A 부분 (1-58 마디 ) 왼손에서나오는스타카토혹은논레가토 (non legato) 의반주음형은곡전체에특징적인요소이다. F # 에올리안선법 (Aeolian mode) 의주선율은단선율로진행되며레가토와스타카토로번갈아나타나대조를이룬다. < 악보 39> < 악보 39> 파스피에의 A 부분 : 1-3 마디 B 부분 ( 마디 ) B 부분의오른손에서는테누토 (tenuto) 와스타카토가대조되며진행되는데 이를통해생동감이느껴진다. < 악보 40> < 악보 40> 파스피에의 B 부분 : 마디

44 43 Ⅲ. 결론 론도는중세프랑스의시 (Poem) 의한형식으로출발하여점차많은작곡가들에의해기악곡에적용되었다. 처음에는단순히주제부를반복하는형식이었지만, 주제부와삽입부의대조를강조하고자연스럽게주제부로돌아갈수있도록연결구를사용했으며, 모차르트, 하이든, 베토벤으로대표되는고전시대에가장활발하게작곡되었던형식이다. 모차르트의론도들은고전시대에다악장에포함되어론도형식으로작곡된하이든과베토벤의론도들과비교했을때독립된론도라는점에서의미있다. 작품번호 511 은고전시대론도의가장기본적인형식인 5 부구조로되어있으며빠른리듬형의음형과반음계적선율이특징이다. 또한론도로는드물게단조를사용했다. C 부분의삽입부에같은으뜸음조인가장조 (A Major) 를사용하여 A 부분과대조적인분위기를나타냈다. 또한 A 부분과유사한리듬형을사용하였으나변형, 반복하여사용하였으나선율장식에있어변화를주며변형, 반복함으로써성격적으로강한대조를보여주었다. 이러한특징들로보았을때형식뿐만아니라내용적으로도고전시대의론도의특성을잘반영했다고볼수있다. 슈베르트의즉흥곡은짧고간결하지만선명한아이디어를바탕으로불필요한장식을배제하는특징을보여준다. 작품번호 142 의제 3 번은하나의완벽한주제와변주로써독립된하나의변주곡으로볼수도있으나, 조성적설계와빠르기순서등을고려했을때제 1, 2 번과밀접한연관을지니고있음을알수있었다. 후기낭만주의시대에독자적인음악세계를구축했던브람스는생애마지막 20 년동안명상적인색채를지닌소규모곡들로구성된모음곡집을작곡했다. 4 곡의인터메조 (Intermezzo), 1 곡의발라드 (Ballade), 1 곡의로망스 (Romanze) 로

45 44 구성된 Klavierstücke Op. 118 의 6 곡은 3 부형식의단순한구조를갖지만내용적으로는변주가부분적으로나타나끊임없이이어지는특징을갖는다. 또한카논, 모방등의대위법적인기교가사용되었고, 음역대를넓게씀으로써관현악적인색채도띠고있으며, 특히마지막 6 번에서는특유의쓸쓸함과애잔한감정이담긴그의후기작품의특성을여실히나타난다. 베르가마스크조곡 (Suite Bergamasque) 은드뷔시의초기피아노작품중대표적인곡이다. 바로크시대에성행하던모음곡형식의전통적인형식을따랐으나, 그만의독창적인음악어법으로승화시켰으며인상주의음악의작곡기법이잘드러난곡이다. 다양한성격의악장을자유로이연결했다. ABSTRACT Originally the Rondo form was regarded as repeating of refrains. In classical period it has a more complex form such as three parts, five parts and seven parts in a changing form. The K. 511 has five parts form which is basic rondo form in Classicism. In this basic form, we can find that variated themes are founded by devided rhythms and chromatic melodies. This work has a minor key and slow tempo but it is more brilliant and harmonic than others. Mozart s Piano Rondos were influenced by the Galant style which was contemporary in his life. Moreover, this rondo shows the basic rondo form of the Classical period and make a foundation in developing of rondo form. Though Mozart s rondos take a small part in his whole works, it is sure that Mozart s great musical talent and values are well founded in them. Schubert Impromptus, Op.142 are works which can be categorized as "Character pieces", a new genre of Romantic era. Melodic characteristics of Schubert's Impromptus are closely related to his art songs in musical texture, phrasing and accompaniments. Harmonic color is one of the elements that Schubert put his much effort on most of his works. In his Impromptus, brief modulation and chromatic changes play an important part for harmonic color. In rhythm, Schubert preferred simple and repetitive rhythmic motives.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Op.142, a fact can be drawn that Schubert designed a four-movement sonata structure for this set. Its harmonic relations and forms of each Impromptu are similar to those of the Classical periods

46 45 sonatas.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Op.142, a fact can be drawn that Schubert designed a four-movement sonata structure for this set. Its harmonic relations and forms of each Impromptu are similar to those of the Classical periods sonatas. Brahms had written collections of short piano pieces in his later years. 6 Klavierstu cke, Op. 118 consisting of 6 pieces, expresses mature inner world and internal thoughts of Brahms s. He condensed expression modes and techniques in his large-scale works into small pieces by adopting binary form or ternary form(aba). Debussy played a prominent role connecting Romanticism in the 19 th century and modern music in the 20 th century. Suite Bergamasque was composed with the motive of the folk dances of Bergamo in northern Italy. These works were composed with a form of Classic suite but the short compositions have different characteristics and forms. The four movements of Suite Bergamasque are Prèlude, Menuet, Clair de Lune and Passepied. In this suite, there are many characteristic features of his Impressionistic patterns. First, he used wide ranges of piano. Second, he repeated melodies and phrases often but he used different harmonies, church modes and diatonic scales each time changing constantly in order to vary the color of the phrases. We could compare this with Impressionistic painters who used different colors according to light of the day on the same object. Third, he changed the texture often sometimes every eight bars or four bars like terrace dynamic of the Baroque period. Forth, he used various articulations such as staccato, legato, tenuto and slur marking contrast to each other.

47 46 참고문헌 ALFRED EINSTEIN. MOZART: HIS CHARACTER AND HIS WORK.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EISEN, CLIFF&STANLEY SADIE. THE NEW GROVE MOZART. LONDON; MACMILLAN PUBLISHERS LIMITED GREEN, DOUGLASS.M. FORM IN TONAL MUSIC. 2ND EDITION. NEW YORK; HOLT, RIENEHART AND WINSTON, INS DAVID BURGE, 박숙련역. 20 세기피아노음악. 서울 ; 음악춘추사 ERIC SALZMAN, 김혜선역. 20 세기음악. 서울 ; 도서출판다리 F.E.KIRBY, 김혜선역. 피아노음악사. 서울 ; 도서출판다리 GILLESPIE JOHN. 피아노음악 제 2 개정판. 김경임 ( 譯 ). 대구 ; 계명대학교출판부 GROUT DONALD JOY, 김진균역. 서양음악사. 서울 ; 세광출판사 KIRBY F. E., 김혜선옮김, 건반음악의역사 A SHORT HISTORY OF KEYBOARD MUSIC. 서울 ;

48 47 도서출판다리 SCHMITZ E. ROBERT, 김난희역. 드뷔시피아노작품과연주해석. 서울 ; 음악춘추사 권송택. 음악속삶읽기. 서울 ; 한양대학교출판부 음악지우사편집부저. 작곡가별명곡해설라이브러리 모차르트. 서울 ; 음악세계 음악지우사편집부저. 작곡가별명곡해설라이브러리 슈베르트. 서울 ; 음악세계 음악지우사편집부저. 작곡가별명곡해설라이브러리 브람스. 서울 ; 음악세계 차오성, 오희숙, 김미옥공저. 피아노문헌연구 2. 서울 ; 도서출판심설당 홍정수, 김미옥, 오희숙공저. 두길서양음악사제 1 권. 서울 ;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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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1B6BCBAC0BDBEC7C7FCBDC42DC1A633C0E52DBEC7C0FD2DBEC7B1B8B1D7B7EC2D32C1DFBEC7C0FD2E687770>

<C1B6BCBAC0BDBEC7C7FCBDC42DC1A633C0E52DBEC7C0FD2DBEC7B1B8B1D7B7EC2D32C1DFBEC7C0FD2E687770> 제 3 장 악절/악구그룹/2중악절/악절그룹/단일악구 Period / Phrase Group / Double Period / Single Phrase I. : / 1. 2. (1) (2) II. : /, / 1. : / 2. : / III. (Three-phrase Period) 1. < > 2. < > 3. / IV. (Phrase Group)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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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의조직과시간적배합에의해구성되어지는예술 한정된시간안에서소리로나타내는시간예술이다. 단순한음의조합이최초의음악이다 시대적흐름에사회와민족의요구에부응, 여러음악의종류, 형식들이나타남 음악이란 음예술의성립에대한이해 음의조직과시간적배합에의해구성되어지는예술 한정된시간안에서소리로나타내는시간예술이다. 단순한음의조합이최초의음악이다 시대적흐름에사회와민족의요구에부응, 여러음악의종류, 형식들이나타남 음악이란 음악의개념 천동설 ( 프톨레마이오스 Claudius Ptolemaios 약 100-180 년경 ) 높은음과낮은음과의차이 를인식하는능력 빠르게노래하는성악적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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