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9 I. 시작하는글 음악문헌에서 후기양식 (late style) 이라는용어는빈번하게등장하지만, 이용어가구체적으로의미하는바는항상일관적이지는않다. 작곡가에따라후기양식은매우다른음악적특징을보여주기도하고, 한작곡가의후기양식내에서여러다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9 I. 시작하는글 음악문헌에서 후기양식 (late style) 이라는용어는빈번하게등장하지만, 이용어가구체적으로의미하는바는항상일관적이지는않다. 작곡가에따라후기양식은매우다른음악적특징을보여주기도하고, 한작곡가의후기양식내에서여러다"

Transcription

1 8 음악이론연구제 30 집 국문초록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정희원 본연구는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중작품번호 109와 111의마지막악장에서주제와변주형식이사용된것에주목하여, 이곡들에서구체적으로어떻게변주기법이사용되었는지고찰한다. 두변주곡악장에서주목할점은음악재료에있어서조성언어의매우기본적인요소를택해변주곡전체를발전시킨다는점이다. 즉, 변주가진행됨에따라텍스처는달라지더라도주제의아이디어는단순하고기본적인형태로제시된다. 또한이두변주곡의형식적인측면을보면극적인구성이결합되어마지막주제가원래의형태로돌아올때긴장의해결감을준다. 이는각각의변주가서로연결될뿐아니라변주곡악장전체가하나의유기적이고극적인구조로짜여있다는것을보여준다.

2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9 I. 시작하는글 음악문헌에서 후기양식 (late style) 이라는용어는빈번하게등장하지만, 이용어가구체적으로의미하는바는항상일관적이지는않다. 작곡가에따라후기양식은매우다른음악적특징을보여주기도하고, 한작곡가의후기양식내에서여러다른양상이공존하기도한다. 이용어는때때로모호하게사용되기도하는데, 그이유는대개작품들을개별적으로들여다보지않은채로작곡가의말기작품들을뭉뚱그려지칭하는경우가있기때문이다. 물론한작곡가의후기작품들에일맥상통하는경향이존재하며, 필자는이를부정하는것은아니다. 오히려본연구는그러한후기양식에관한연구를보다구체화시키려는시도중하나이다. 즉, 한작곡가의후기양식을설명하고자할때에그작곡기법들을보다구체적으로고찰할필요가있다는것이다.

3 10 음악이론연구제 30 집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 의작품들은흔히초기 ( ), 중기 ( ), 후기 ( ) 의세시기로나누는것이일반적이며, 후기작품은 1816년에서 1821년사이에작곡된마지막 5개의피아노소나타 ( 작품번호 101, 106, 109, 110, 111), < 장엄미사 >(Missa Seolemnis, 1822), 디아벨리 변주곡 (Thirty-three Variations on a Waltz by Diabelli, 작품번호 120, 1823), 교향곡 9번 (1824), 1822년에서 1826년사이에작곡된 5개의현악사중주 ( 작품번호 127, 130, 131, 132, 135) 가포함된다. 베토벤의후기양식의특징으로자주언급되는것중하나는변주기법이나대위법적기법을보다폭넓게사용했다는점이다. 본논문은이와관련해좀더범위를좁혀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을분석해보려는시도이다. 1) 베토벤의후기작품들에서변주기법이더욱중요한역할을한다는점은흔히지적되어왔으나, 2) 그구체적인방식에대해논의하는것은훨씬폭넓은연구를요구한다. 베토벤이후기작품에서사용한변주기법 이라는주제는사실상한악장안에서의주제와모티브를발전시키는방식뿐아니라변주곡악장이차지하는위상자체의변화등다양한논의점을내포하고있다. 이와같은맥락에서본논문은베토벤이변주기법을 어떻게 사용했는지좀더구체적으로살펴보는데에그목적이있다. 우선본논문은대표적인후기작품인 디아벨리 변주곡처럼 변주곡 이라고이름붙여진작품들에관한연구가아니라, 다악장작품에포함된변주곡악장에관한연구라는점을명확히하고자한다. 일반적으로주제와변주악장은다악장작품에서무게중심이덜실린악장으로간주되어왔지만, 베토벤은종종다악장작품을느린변주곡악장으로끝냄으로써이형식에새로운위치를부여했다. 베토벤의작품중작품번호 109, 111, 105번과 9번교향곡에서는변주곡이피날레악장으로배치되어있다. 또한작품번호 131번에서는변주곡악장이중간에위치하긴 1) 이와관련된주제에관한연구는손석호의논문, 음악교수법연구 : 베토벤후기피아노소나타 Op 악장, Op 악장, Op 악장에대한분석적비교, 음악교수법연구 13 (2014), pp 을들수있다. 이논문은본연구에서다루지않는세개의후기피아노소나타의마지막악장들에대해분석하고있다. 저자는이악장들에결합된폴리포니적요소, 즉푸가기법에대해논의한다. 2) 예를들어그라우트의음악사에서는 베토벤이변주기법을사용한방식은그의후기양식을전형적으로보여준다 라고언급하고있다. Donald Jay Grout, James Peter Burkholder, and Claude V. Palisca, A History of Western Music, 8th edition (New York: W.W. Norton, 2010), p. 588.

4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11 하지만작품전체의통일성에있어서중요한역할을차지한다. 또한레퍼토리의방대함으로인해본논문은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중에서도작품번호 109와 111에그논의를한정할것이다. 작품번호 109와 111은모두독특한화성과리듬적특징, 전체적인형식디자인, 모방기법등으로인해많은학자들의관심을받아온작품이지만, 3) 이소나타들의변주곡악장들을집중적으로조명하는연구는상대적으로부족하다. 우선이두작품모두느린변주곡악장으로끝맺는다는사실자체에주목할필요가있다. 또한두변주곡은고요한분위기의주제선율, 연속적인리듬축소 (diminution), 하나의원리에기초한점진적인변화등을공통점으로가지고있다. 두변주곡모두짧지않은규모이기때문에이를구체적으로분석하는것은상당한지면과시간을요할것이다. 따라서필자는각작품을변주별로하나하나분석하기보다는두작품에나타난변주기법의전체적인특징을살펴보는것에보다주목하기로한다. 4) II. 음악적재료 베토벤의피아노소나타작품번호 109는 1820년에작곡된것으로,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들가운데대표곡으로꼽히는작품중하나이다. 이소나타의마지막 3악장은주제와 6개의변주로구성되어있다. 작품번호 111은베토벤의마지막피아노소나타로, 1821년에작곡을시작하여 1822년에완성되었다. 이작품은마에스토소 (Maestoso) 부분으로시작하여빠른푸가부분으로이어지는 1악장과아리 3) 이소나타들을분석한대표적인연구로는작품번호 109 에대한니콜라스마스턴 (Nicolas Marston) 의책, Beethoven s Piano Sonata in E, Op. 109 (Clarendon Press, 1994) 와작품번호 111 의대한윌리엄드라프킨 (William M. Drabkin) 의박사논문, The Sketches for Beethoven s Piano Sonata in C Minor, op. 111, (Princeton University, 1977) 을들수있을것이다. 두저서모두작품에대한상당한양의분석적서술과그래프를포함하고있다. 국내문헌으로는다음의논문들을참고할것. 김귀현, 연주자입장에서본베토벤피아노소나타작품 109 음조직에관한연구, 음악이론연구 19 (2012), pp ; 이승혜, 베토벤피아노소나타작품 111 의분석과연주실제, 음악연구 49, pp ) 이와관련해두변주곡의차이에좀더주목하는논의역시존재한다. 예를들어이승혜는 작품 109 의변주형식은각변주곡의대조에중점을두지만작품 111 은각변주곡의점차적인성장에그중요성을부여한다 고말한다 ( 이승혜, 위의글, p. 59 를볼것 ). 그러나본연구는두변주곡악장이베토벤의후기양식을잘보여준다는점에착안하여전체적인공통점에보다초점을맞출것이다.

5 12 음악이론연구제 30 집 아주제와그에따른변주로구성되는 2악장으로되어있다. 먼저두작품의마지막악장인변주곡악장의주제에대해살펴보겠다. 두악장의주제는모두 16마디로이루어져있는데, 8마디씩으로구성된각부분이반복되는 2부분형식으로되어있다. 둘다 3박자계열의느린템포와코랄스타일로구성되어있어서다소정적이고숭고한분위기를보여준다. 이를표로정리하면예 1과같다. 예 1. 두변주곡악장주제의특징 Op 악장 Op 악장 조성 E 장조 C 장조 박자 4 분의 3 박자 16 분의 9 박자 템포 길이 Andante molto cantabile ed expressive 16 마디 형식각부분이반복되는 2 부분형식 텍스처 코랄스타일 Adagio molto semplice e cantabile 두악장은이와같이겉으로드러나는주제의요소들뿐아니라음악재료의사 용에있어서베토벤후기양식의특성을드러낸다는점에서공통점을가지고있다. 두악장의주제의재료는조성관계의주요하고기본적인요소들이다. 작품번호 109 에서는 3 도음정, 작품번호 111 에서는 4 도와 5 도음정을아이디어로삼아곡 을발전시킨다. 사실이는두작품뿐아니라베토벤의후기소나타를아우르는 특징이라고도할수있는데, 베토벤의후기작품들의경우대부분규모는크지만 음악적재료는매우단순한것을찾아볼수있다. 5) 다른말로하면, 베토벤은조 성관계의주요하고기본적인요소를선택해이에바탕을두고곡전체를전개했다 는것이다. 이러한특징은두변주곡악장에서도잘드러난다. 먼저작품번호 109 의마지막 악장의주제선율에서 3 도음정이어떻게기본아이디어로사용되었는지살펴보자. 5) 찰스로젠은베토벤피아노소나타에대한그의저서에서베토벤이조성의가장단순한요소들을그대로드러내어충분한힘을발휘하도록하는법을알고있었다고언급하고있다. Charles Rosen, Beethoven's Piano Sonatas: A Short Companion (New Haven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2002), p. 247.

6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13 이주제에서는마디 1-8의첫번째부분과마디 9-16의두번째부분이각각반복된다. 쉔커식분석이론의교재로잘알려진포르테 (Allen Forte) 와길버트 (Steven E. Gilbert) 의저서 Introduction to Schenkerian Analysis는이변주곡의주제에대한그래프를제시하고있다 ( 예 2). 6) 이들은이변주곡에서 3도음정이매우일관되게사용되고있으며, 특히두음고형태 E-G# 와 G#-B이강조되었다고말한다. 7) 이들에따르면, 이두가지음고형태는상호작용하는동시에각각다른방식으로취급된다. E-G# 음정은종종 6도로변형되거나단3도로바뀌는반면에, E장조의으뜸화음을이루는짝이라고할수있는 G#-B는 A나 A# 를거쳐순차적인진행을보여준다. 8) 그래프에서나타나듯이, 첫음 G# 은보조음 F# 에의해연장된후 A# 을거쳐 B로진행한다 ( 마디 3-4). 이후마디 5-8에서나타나는두번의 3도진행 ( 알토성부의 B-G#, 베이스에서나타나는 G#-B) 은이음정의모티브적중요성을강화시킨다. 한편마디 8의내성에서나타나는 G 은 E-G# 모티브가단3도로변화되어성부교환 (voice exchange) 하는것을보여준다. 9) 6) Allen Forte and Steven E. Gilbert, Introduction to Schenkerian analysis (New York: W.W. Norton, 1982), pp 이저서에는주제뿐아니라각변주에대한논의와그래프등이악장에대한매우구체적인분석이제시되어있다. 7) 위의책, p. 328; 포르테는그의다른저서에서 3 화음에서파생된 3 도와 5 도가주제에걸쳐계층적작곡 (composed-out) 되었다고서술한다. Allen Forte, Compositional Matrix (Baldwin, NY: Music Teachers National Assoc., 1961), p ) Allen Forte and Steven E. Gilbert, Introduction to Schenkerian analysis, pp ) 위의책, p. 329.

7 14 음악이론연구제 30 집 예 2. 베토벤피아노소나타, Op. 109, 3 악장, 포르테와길버트의주제분석 10) 가장아랫단의그래프 ( 예 2.c) 에서나타나듯이첫번째부분 ( 마디 1-8) 의전체적인멜로디구조는 G# 에서 D# 으로의하행 4도가나타나면서 G#(^3) 이연장되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11) 이주제에서는 G# 과 B 모두중요하게취급되기때문에분석가는둘중어떤음을머리음 (primary tone) 으로볼것인지에대해고민하게된다. B음은으뜸화음의가장높은음도이자마디 11에서음악표면에잠깐나타나는 E5를제외하고는주제전체에서가장높은음이다. 또한첫번째악구의순차진행의목표점이기도하다. 반면에 G# 음은두음고모티브 G#-B, E-G# 의공통음이자멜로디의중심에놓여있는음이다. 12) 필자는 G# 을머리음으로보는포르테 10) 위의책, p ) 각주 3 에서언급한마스턴의저서역시이주제의분석그래프를포함하고있다. 마스턴의그래프는포르테와길버트의그래프 ( 예 2) 와많은공통점을가지고있으나세부적인면에서약간의차이를보인다. 포르테와길버트는첫번째부분을 G# 에서 D# 으로의하행 4 도로해석하는반면, 마스턴은 G# 이계속연장된후마디 7-8 에서 A# 을거쳐 B 로가는것으로설명한다. 또한마스턴은마지막부분에서암시된으뜸음보다는불완전종지를더욱강조한다. 자세한사항은 Marston, Beethoven s Piano Sonata in E, Op. 109, pp 참조.

8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15 와길버트의의견이매우설득력있다고생각하는데, G# 이첫번째부분에서나타나는여러번의 3도진행의시작점또는종착점 ( 내성의 3도진행을볼것 ) 으로서중요하게취급되기때문이다. 특히마디 9부터의두번째악구를보면, G# 을향해가는움직임이더욱강조된다. 두번째부분 ( 마디 9-16) 을살펴보면 B-G# 의하행 3도진행에이어 G# 이보조음을통해연장되면서테너성부에서는 B-A#-G# 진행이나타난다. 이후지금까지연장되었던 G# 이하행하면서으뜸음 E로진행한다. 주목할만한점은그래프에서나타나듯이곡의마지막에서최상성부는사실상 G# 에서끝나는반면, F# 와 E는암시되어있다는것이다. 즉, 마디 13-14에서멜로디가 G# 으로돌아간이후소프라노성부가다시 A와 B로진행함으로써이주제는소프라노가결국 G# 으로돌아오는불완전종지로끝나게된다. 13) 한편, 작품번호 111의변주곡악장주제에서는반복음과온음계적인코랄스타일이특징적이다 ( 예 3). 이주제에서는엇박에나오는하행 4도 C-G와하행 5도 D-G의한숨을쉬는듯한모티브 (sigh motive) 가중요하게취급되는데, 그것은작곡가가뒤따르는변주들에서계속적인축소 (diminution) 을통해이모티브의음정과리듬을사용하고있기때문이다. 마디 9-16에서이못갖춘마디의 4도음정은상행으로바뀐다. 예 4를보면마디 9부터의세번째악구는 a단조로전조함에따라 D-G의모티브는 E-B로바뀌게되는데, 마디 10에서는 B-E의상행으로나타나고이후마디 11-12에서는 E-D-C-B의하행 4도로나타난다. 또한마디 15에서정격종지의 V화음에서는 D-G의상행 4도로동일모티브가나타난다. 이 16마디의주제를살펴보면놀랄만큼단순한화성진행으로이루어져있음을알수있다. 우선이주제에서사용된화음들을조성음악의기본적인요소들이다. 즉, 전체적으로으뜸화음, 딸림화음, 버금딸림화음을사용한매우단순한진행이며, 그외의화음들은매우드물게장식적으로만사용됨을알수있다. 14) 첫번째와 12) Allen Forte and Steven E. Gilbert, Introduction to Schenkerian analysis, p ) 포르테의이것은멜로디가완전히종결하지않는느낌을줄뿐아니라 G#-B 모티브를강화한다고말하고있다. Allen Forte, Compositional Matrix, p ) 이승혜는이러한 2 악장과는대조적으로이작품의 1 악장에서는감 7 화음의불협화적요소가악장전체에걸쳐두드러지게사용되고선율적요소역시감 7 화음에서직접적으로파생되었다는점을논의하면서 1 악장과 2 악장을 논제와반논제, 현실과이상의세계 로대조하여표현하고있다. 또한이러한대조는 1 악장의감 7 화음이 2 악장의 C 장조으뜸화음으로결국해결하는것으로도볼수있다고언급하고있다. 이승혜, 베토벤피아노소나타작품 111 의분석과연주실제. pp 참고.

9 16 음악이론연구제 30 집 세번째악구는 I와 V로이루어진기본종지형이고, 두번째네번째악구는여기에단지딸림화음을예비하는화음이더해진종지형이다. 따라서이주제는베이스의진행이나선율적진행면에서조성음악의기본이되는 5도관계 ( 또는 4도관계 ) 가주축을이루고있다. 마디 9-12에서원조의나란한조인 a단조가잠시나타나지만이악구역시으뜸화음과딸림화음만을사용한매우간결한화성진행을보여준다. 15) 예 3. 베토벤피아노소나타 Op. 111, 2 악장변주곡의주제 15) 로젠은이악장의주제와디아벨리변주곡의주제와의관계에대해서언급하면서유사한화성적재료가사용되었음을지적하고있다. 예를들어디아벨리변주곡의처음 8 마디진행 I-V 는이악장의주제에서마디 1-2 에해당한다. 또한이악장에서나타나는 a 단조로의전조역시디아벨리주제의전반부에서짤막하게등장하는점을이야기하고있다. 자세한내용은 Rosen, Beethoven's Piano Sonatas, p. 246 을참고할것.

10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17 III. 주제를변주하는방식 지금까지베토벤이변주곡의기본아이디어로조성언어의기본적인재료를선택해강조한것을살펴보았다면, 이제선택한음악재료를가지고주제를변주하는방식에대해논의해보겠다. 작품 109와 111에서주목할만한점은주제를장식하는방식에있어서변주에서주제선율전체가알아보기쉬운형태로나타나기보다는선율또는화성적틀만을발견할수있다는점이다. 16) 찰스로젠 (Charles Rosen) 은 The Classical Style에서베토벤이변주곡악장에서주제의전체적인윤곽을 추상적으로 사용했음을지적한다. 17) 따라서로젠은베토벤의후기변주곡들은주제선율을장식하는것이아니라그본질을발견해나가는인상을준다고말하고있다. 18) 다른말로하면, 베토벤은주제의본질을찾아나가는과정으로서변주곡을전개해나가는데, 이것이아마도로젠이변주의과정을 점진적인단순화 (progressive simplification) 19) 라고지칭한이유일것이다. 베토벤의변주과정과다른작곡가들의변주과정에대한로젠의비교를살펴보면그차이가더명확해진다. 우리가바로크변주곡이나모차르트의변주곡들을떠올려볼때, 각각의성부가독립적으로움직일뿐아니라전체주제의본질적인구조가대부분그대로남아있는것을알수있다. 즉주제의특징을지닌채각각의성부가주제를더욱복잡하게장식하며, 주제의박자나프레이즈길이, 혹은조성등이변화할때조차청자가원래의주제로바로연결시킬수있을정도로주제의기본적인형태는유지된다. 그러나베토벤의후기변주곡들 ( 작품번호 109, 111, 127 등 ) 에서는변주가진행되면서주제선율의본질적인특징만이점차발전되는경우가많다. 따라서텍스처는점차복잡해지더라도그근저에깔려있는기본개념은매우단순한형태로남아있다는것이다. 20) 또한로젠은주제선율이나베이스의하나의요소를떼어그것을기초로발전시킨바흐 (J. S. Bach) 의변주기법과비교 16) 포르테와길버트는낭만시대작품에서주제와변주들사이에구속력이약해지면서점차자유로운관계가되는것을언급한다. Forte & Gilbert, Introduction to Schenkerian Analysis, pp 을볼것. 17) Rosen, The classical style: Haydn, Mozart, Beethoven (New York: W.W. Norton, 1997), p ) 위의책, p ) 위의책, p ) 위의책, pp

11 18 음악이론연구제 30 집 해, 주제전체를추상화시켜재현하는베토벤의기법을구분짓고있다. 21) 예를들어, 작품번호 109의제2변주를보면 ( 예 4), 베토벤은각부분을그대로반복하지않고 A A1 B B1의이중변주곡으로구성했다. 주목할만한점은 A와 A1 은모티브와화성적유사성에도불구하고음악적표면이매우다르다는것이다. 22) 이는 B와 B1도마찬가지이다. 오히려, A와 B, A1와 B1이표면적으로는서로비슷해보인다. 그러나이변주의 A와 B부분은본질적으로주제의첫번째부분과두번째부분의음들을뼈대로하고있는서로다른부분이다. 즉베토벤은주제의첫번째부분의전반부와두번째부분의전반부를펼친화음의 16분음표음형으로, 주제의첫번째부분의후반부와두번째부분의후반부를블록화음으로처리함으로써두부분을연결하고있다. 또한 A부분과표면적으로다르게보이는 A1부분을자세히들여다보면베이스에서페달포인트로딸림음을연장하는동안윗성부는하행 3도가특징적인동형진행으로되어있다. 23) 이와유사하게, B1부분에서 D ( 마디 17) 의갑작스런등장은마디 16의 E음으로부터 G#( 마디 20) 으로하행하는경과적움직임으로해석할수있다. 24) 다시말하면, A1과 B1에서새로운재료처럼보이는것들이사실은하나의주제, 특히가장기본적인모티브인하행 3도 G#-E에깊이뿌리를두고있다는것이다. 25) 21) 위의책, p ) Forte & Gilbert, Introduction to Schenkerian Analysis, p 333. 포르테와길버트는제 2 변주에관해서각부분의표면적차이와구조적유사성에대해논의하고있다. 본문에서제 2 변주에대한필자의논의는포르테와길버트의분석을바탕으로한것임을밝힌다. 23) 위의책, pp ) 위의책, p ) 위의책, p. 334.

12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19 예 4. 베토벤 Op. 109, 제 2 변주 26) 또한 2성부전위대위로되어있는제3변주는 2박계열, 빠른템포, 텍스처면에서변화가나타남에도불구하고주제가지닌음정의특징을그대로담고있다. 여기에서는윗성부가주제의베이스라인을따르고있고아랫성부가주제선율이확장된형태를보여준다. 예 5에서나타나듯이왼손의 16분음표형은주제의최상성부의멜로디를그대로담고있을뿐아니라, 3도진행을더욱강조하는방식으로구성되었다. 26) 이예는포르테와길버트의도해를필자가악보분석으로재구성한것이다. 위의책, p. 333 참고.

13 20 음악이론연구제 30 집 예 5. 베토벤 Op. 109, 주제와제 3 변주의관계 한편, 작품번호 111의변주곡을보면, 하행 4도와 5도의한숨을쉬는듯한모티브가음가의축소를통해발전된다 ( 예 6). 변주가진행되면서리듬이더욱복잡해지고반음계적인움직임이더해진다. 제1변주에서는이모티브의장단리듬이변주전체에걸쳐사용되고왼손은 16분음표로음가가축소되면서당김음이지속적으로나타난다. 제2변주에서는 16분음표와 32분음표의장단리듬으로, 제3변주에서는 32분음표와 64분음표의장단리듬으로음가가더욱축소되면서음역의넓어지고긴장감이증대된다. 제4변주에서는 9개의 64분음표로리듬이더분할되면서마침내트릴에도달한다. 이트릴은그동안변주가진행되면서점차나타난음가축소의절정부분이라고할수있다. 이러한과정은텍스처는점점복잡해지지만주제의기본요소들은그대로남아있는베토벤의변주방식을명확하게보여준다. 예 6. 베토벤 Op. 109, 2 악장에서나타나는음가축소의과정 제 1 변주

14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21 제 2 변주 제 3 변주 제 4 변주

15 22 음악이론연구제 30 집 IV. 형식적장치 : 음가축소를통한극적긴장감과원주제의재현 지금까지베토벤이기본적아이디어를변주곡전체에걸쳐전개시킨것을살펴보 았다. 베토벤은여기에독특한형식을적용시켜변주곡악장을더욱복잡한대규모 구조로변형시켰다. 전통적으로변주곡형식은같은진행이반복되기때문에화성 적으로정적 ( 靜的 ) 인성격을가진다. 그러나베토벤은여기서주제가다시돌아왔 을때의해결되는느낌을극대화시킴으로써감상자는소나타형식과유사한극적 인과정을동시에경험하게된다. 27) 베토벤이이러한극적인원리를결합했다는것은주제가돌아올때긴장의해결 을강화시켰을뿐아니라개별적인변주들이서로연결시켜하나의유기적인구성 을이루도록짜여있다는의미이기도하다. 28) 예를들어, 작품번호 109 변주곡악 장에서제 1 변주와제 4 변주는 A 와 B 가각각반복되는같은형식적틀로되어있고, 제 2 변주와제 5 변주는오른손과왼손이교차하는형식으로되어있다. 또한제 6 변 주의두번째부분의딸림페달톤은제 1 변주에서나온것이다. 이때제 6 변주를보면주제와유사한간결한 4 성부텍스처로시작한후점차로 음가가축소되는것을볼수있다 ( 예 7 을참고할것 ). 최상성부에서지속적으로나 타나는딸림음은점차그음가가짧아진다. 하나의 4 분음표는점차 2 개의 8 분음 표, 3 개의 8 분음표, 16 분음표, 32 분음표로분할되어이후트릴에이른다. 오른손에 서의이트릴은베이스, 알토, 소프라노, 다시알토로성부를옮겨다니며상당히 긴시간동안지속되고, 딸림음트릴을통해축적된긴강감은이후주제가마지막에 다시연주될때청자에게해결감을불러일으킨다. 27) 로젠에따르면베토벤이변주곡악장에서긴장과해결을통해극적으로구성하는방식은감상자들이소나타형식의재현부에서느끼는것과비슷한안도감을창출한다. Rosen, The Classical Style, p 또한이승혜는자신의논문에서작품번호 111 의 2 악장에포함되어있는소나타 - 알레그로형식의요소를언급한다 : 변주형식의악장이소나타 - 알레그로형식에서와같이출발과회귀에바탕을둔큰스케일로이루어진계획이아닐지라도, 제 5 변주곡은재현부와같이들린다. 반대로소나타 - 알레그로형식의 1 악장은출발과회귀의방식보다는변주적방법과대위법적발전에더욱치중한다. 이승혜, 베토벤피아노소나타작품 111 의분석과연주실제, p. 63. 이어서저자는 1 악장과 2 악장을비교하면서주제적재료, 음역의극대화, 끝부분에서크레셴도에서피아니시모로다이내믹이감소하는점등을공통점으로들고있다 (pp 참조 ). 28) Allen Forte and Steven E. Gilbert, Introduction to Schenkerian Analysis, pp 여기에서저자들은작품 109 에서각변주들의상관관계에대해서보다자세한논의하고있다. 특히, 예 279( 같은책, p. 347) 를참고할것.

16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23 물론변주를거치며점차음가가축소되거나마지막변주에서긴장감을최대로끌어올린후원래형태의주제가마지막으로연주될때해결감을주는것은다른작곡가들의주제와변주악장에서도종종사용되는기법이다. 그러나하나의변주부분내에서음가의축소가이토록세밀하고도점차적으로나타나는것은베토벤의후기소나타악장에서찾아볼수있는독특한기법이라고할수있다. 예 7. 베토벤 Op. 109, 제 6 변주에서나타나는음가축소의과정 [ 마디 7-10 생략 ]

17 24 음악이론연구제 30 집 사실상이것은초기와중기와는동떨어진후기소나타들의고유한특징이라기보다는베토벤이그의삶전체에걸쳐서연구하고발전시킨특징으로서그정점이후기에달한것이라보는것이더정확할것이다. 찰스로젠이언급했듯이, 베토벤이주제와변주형식에소나타형식의원리를결합시키고하는시도는열정소나타 ( Appassionata Op. 57, ) 의느린악장에서도그선례를찾아볼수있다. 29) 이소나타의 2악장은주제와변주형식으로되어있지만, 각변주들은숫자가따로붙여져있지않고휴지없이서로연결되어있다. 이곡에서는작품번호 109 와 111에서와같이음가가점차축소되면서긴장감을높아지는것을발견할수있다. 즉소나타악장에서는본래원조로부터의전조와복귀가긴장과해결의요인이라면, 이곡에서는리듬을통해긴장감을더하고있다. 따라서변주곡전체는원조인 Db장조에머물러있지만, 매변주마다음가가점점짧아진다 (4분음표 8분음표 16분음표 32분음표 ). 이악장에서마디 49부터시작되는제3변주에서는 16마디의주제에첫번째의부분의종지구 ( 마디 65-80) 가더해져확장되고, 끝부분에서이곡의가장높은음인 Bb( 마디 79) 이포르티시모 (fortissimo) 에서나타난다. 마디 79의 II-V 진행후다음마디에서는으뜸화음이바로나타나지않고스케일형패시지를통해주제의원래음역으로이동하게된다. 마디 81에서야원래주제가저음역, 4분음표의음가, 피아노 (piano) 의다이내믹으로돌아온다. 제3변주에서의대조적인요소를거쳐서처음과동일한형태로돌아온주제선율이돌아왔을때감상자들은원래의주제로돌아왔다는해결감을느끼게된다 ( 예 8). 29) Rosen, 위의책. pp 로젠은또한베토벤이변주곡형식의정적인구조를탈피하기위해변주곡 F 장조 Op. 34 에서각변주가이전변주의 3 도아래에서시작하는화성구조를취한것과 에로이카 (Eroica) 변주곡에서극적인요소를더한것에대해서도언급하고있으나, 소나타스타일의긴장과해결의요소를더해진정한변화를보여주는변주곡으로 Op. 57 의느린악장을꼽고있다 ( 같은책, pp 를볼것 ).

18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25 예 8. 베토벤피아노소나타 Op. 57, 2 악장, 마디 작품번호 111의변주곡에서이러한해결감은제4변주의끝부분의조성의변화로인해더욱강화된다. 제4변주에서는왼손에서나타나는 32분음표셋잇단음표형이 5도음정을반복하며시작한다 ( 예 9.a를볼것 ). 이후왼손의 5도음정은점차확대되어옥타브로변형된다 (b). 30) 이후베이스의옥타브형은반복되는 16분음표로바뀌는반면, 셋잇단음표형은윗성부로이동하며, 이러한텍스처의교대는한번더일어난다. 피아니시모 (pianissimo) 로유지되는이악구는이후이어지는클라이맥스의순간을준비하는듯이보인다. 이길고고요한악구를지나 C장조의으뜸화음에도달한후, 왼손의 32분음표형은아르페지오형으로바뀌고다이내믹은점차증가한다. I-VI-I6/4-V7의종지진행은양손아르페지오형으로바뀌어반복되는데 30) 솔로몬은이순간을다음과같이표현한다 : 이부분은빠른움직임과정적인깊이사이의구분을모호하게만드는음향장벽으로응축된다. 움직임이없다는개념은가속화되는움직임, 리듬의축소, 최소한의화성적변화로인해달성된다. Maynard Solomon, Late Beethoven: Music, thought, imagination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03), pp

19 26 음악이론연구제 30 집 (c), 이때두번째로딸림7화음에도달하면서부터트릴악구가나타난다. 이트릴악구는솔로몬이 여러후기작품중시간이멈추는순간중하나 라고표현한부분이다. 31) 오른손의 D음에서의트릴은처음에는 C장조의딸림화음의구성음으로해석되지만, Eb이먼저더해지고이후 Ab과 Bb이피아니시모로나타나면서 D는 Eb장조의딸림음의구성음으로재해석된다. 이확장된트릴악구는 Eb장조의딸림화음으로나타나는셋잇단음표형에다시자리를내어줌으로써멈추었던움직임이다시시작된다 (d). 예 9. 베토벤 Op. 111, 2 악장, 제 4 변주 ( 다음페이지에계속됨 ) a. b. 31) 솔로몬은베토벤의후기작품에나타나는종교성에대해논의하고작품에나타나는시간이멈추는듯한순간을둘러싼경건한아우라 (aura) 에대해언급하는데, 디아벨리 변주곡이나 9 번교향곡의아다지오와마지막악장, < 장엄미사 > 의베네딕투스 (Benedictus), 현악사중주의느린악장들, 그리고이소나타의마지막악장이그러한작품에속한다. 솔로몬에따르면, 이순간들은 불특정한장소들, 일상적인경험의경계를넘어서는이세상밖의시공간 에위치해있다. Solomon, 위의책, p. 207; 로젠역시베토벤이이부분에서시간의흐름을정지한듯이보인다고언급한바있다. Rosen, The Classical Style, pp

20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27 c. d. 이후고요한분위기에서오른손에서 16분음표가, 왼손에서옥타브음형이등장할때감상자들은주제선율이다시나오기를기대한다. 그러나주제를시작하는엇박은 4번등장한후잠시중단되었다가, 감7도의악구를통해전조한후등장하게된다. 예 10에서볼수있듯이, 주제선율이 C장조에서다시나타날때감상자들은비로소원래의자리에도착했다는느낌을받게된다.

21 28 음악이론연구제 30 집 예 10. 베토벤 Op. 111, 2 악장, 주제가돌아오는부분 ( 마디 47-51) 이러한과정을통해처음주제선율이 C장조로돌아온이후마지막변주는더욱확장된다. 여기에서는앞선변주의모든특징들, 즉내성에서나타나는선율, 윗성부의트릴이가져오는정지된느낌, 왼손에서나타나는제4변주의반주형등이다시나타나면서지금까지의변주과정을종합한다. 본문을마치기전지금까지다룬변주곡악장과다른악장과의모티브적연속성에대해간략하게논의하겠다. 앞서언급했듯이이변주에서는 C장조의주제선율이돌아오기전감7도의악구가나타나는데감7도는작품번호 111의 1악장에서나타나는주요한음악적자료라는점을눈여겨볼만하다. 즉 1악장의주요모티브로사용된감7도가주제가원조에서재현되기직전에연속적으로사용된다는것이다. 작품번호 109의변주곡악장에서의 3도모티브역시비단이마지막악장에국한된것은아니다. 이변주악장의주제는첫악장의모티브와밀접하게연결되어있다. 이작품의첫번째악장이 3도음정, 구체적으로 G#-B으로시작하는것은우연이라고할수없을것이다. 또한주제의중간에서 III의영역으로잠시이동하는것역시 1악장의발전부를연상시킨다. 이러한방식으로베토벤은변주곡악장을분리된악장이아니라작품전체디자인의한부분이되도록구성했음을알수있다.

22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29 V. 나가는말 지금까지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중작품번호 109와 111의변주곡악장에대해서살펴보았다. 이두작품은독특한구성과재료로인해많은연주자들과분석가들이관심을기울여온작품들이다. 그러나이작품들에대한분석은주로전악장을통틀어나타나는유기성이나 1악장에초점을맞춘논의가상대적으로많았던것이사실이다. 본논문은베토벤이두작품에서변주곡악장을마지막악장에배치했다는점에주목하여이악장들에나타난작곡기법을분석하였다. 본문에서는논의했듯이두변주곡악장에나타나는특징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우선작곡가는음악재료에있어서조성언어의매우기본적인한두가지요소를택해이에바탕을두고변주곡전체를발전시키고있다는점이다. 이러한과정에서주제선율은다양한텍스처로나타나지만, 그아래깔려있는기본아이디어는더욱단순하고기본적인형태로제시된다. 또한이두변주곡에서는음가의축소를통한극적형식이결합되어있다. 즉하나의목적점을향해가는극적구조를통해마지막주제가원래의형태로돌아올때긴장의해결을불러오는구성을가지고있다. 이러한점은각각의변주가서로연결될뿐아니라변주곡악장전체가하나의유기적인구조로짜여있다는점을부각시킨다. 이러한점들은단순한개념을선택해시간의흐름속에연속적으로구성하되다양한요소를종합해서보여주는베토벤의양식적특징들을잘보여준다. 아마도후기변주곡에대한분석적연구는베토벤이하나의작품을어떻게처리했는지뿐만아니라그의후기양식전체에대한이해가있어야더욱강화될것이다. 그러나후기양식의관한출발점은일반적인논의가아니라작곡가가각각의작품을어떻게처리했는지에대한연구로부터비롯되어야할것이며, 본논문이이에보탬이되기를바란다. 그러한면에서본연구에서미처다루지못한악장들, 즉마지막변주곡악장뿐아니라나머지악장전체에관한분석적연구와작품번호 109와 111 외의다른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후기양식의개념까지확장하여고찰하는연구가과제로남겨져있다. 또한본논문에서는피아노소나타로그범위를한정지었지만현악사중주나베토벤교향곡 9번, 나아가 < 디아벨리변주곡 > 에나타나는변주기법과비교하여분석하는연구또한향후필요할것이다.

23 30 음악이론연구제 30 집 검색어 (Keyword) 베토벤 (Beethoven), 후기양식 (Late Style), 변주기법 (Variation Technique), 피아노소나타 Op. 109(Piano Sonata Op. 109), 피아노소나타 Op. 111(Piano Sonata Op. 111)

24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31 참고문헌 김귀현. 연주자입장에서본베토벤피아노소나타작품 109 음조직에관한연구. 음악이론연구 19 (2012): 손선호. 음악교수법연구 : 베토벤후기피아노소나타 Op 악장, Op 악장, Op 악장에대한분석적비교. 음악교수법연구 13 (2014): 이승혜. 베토벤피아노소나타작품 111의분석과연주실제. 음악연구 49 (2012): Burnham, Scott G. and Michael P. Steinberg. Beethoven and his world.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Davidson, Michael. The Classical Piano Sonata: From Haydn to Prokofiev. London, United Kingdom: Kahn & Averill Drabkin, William M. The sketches for Beethoven s piano sonata in C minor, opus 111. PhD dissertation, Princeton University Forte, Allen. Compositional matrix. Baldwin, NY: Music Teachers National Assoc., Forte, Allen, and Steven E. Gilbert. Introduction to Schenkerian analysis. New York, NY: W.W. Norton Grout, Donald Jay, James Peter Burkholder, and Claude V. Palisca. A History of Western Music, 8th edition. New York: W.W. Norton, Hatten, Robert S. Musical meaning in Beethoven: Markedness, Correlation, and Interpretation. Bloomington, IN: Indiana University Press Kinderman, William. Beethoven.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The evolution of Beethoven s late style: Another new path" after 1824? Beethoven Forum 8 (2000): Marston, Nicholas. Beethoven s Piano Sonata in E, op Oxford,

25 32 음악이론연구제 30 집 United Kingdom: Clarendon The Sense of an Ending: Goal-directedness in Beethoven's Music.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Meredith, William. Rethinking Beethoven s Late Period Sources, Aesthetics, and Interpretation. The Beethoven journal 12/1 (1997): Rosen, Charles. The Classical Style: Haydn, Mozart, Beethoven. New York, NY: W.W. Norton Beethoven s Piano Sonatas: A Short Companion. New Haven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Said, Edward W. On Late Style: Music and Literature against the Grain. New York, NY: Pantheon Sisman, Elaine R. Haydn and the Classical Vari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Solomon, Maynard. Late Beethoven: Music, Thought, Imagination.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6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33 ABSTRACT Variation Techniques in Beethoven s Late Piano Sonatas Chung, Heewon Whereas a theme-and-variations movement had been considered a less important movement in a multi-movement piece, Beethoven grants a new status to this form by concluding a large-scale work with a slow variation movement. This study focuses on the last movements of Piano Sonatas Op. 109 and Op These variation sets show that Beethoven relied on primary elements of tonal relationships for musical materials and creates large-scale movement from those basic ideas. Also remarkable is the way he unfolds variations with those materials. The variation form is transformed into a large-scale organic structure with a new level of complexity, as Beethoven integrates variations with the individual formal designs. Beethoven makes listeners participate in a dramatic procedure of the variation-set by adding the feeling of release that comes with the return of the theme. These features in the variations sets remind us of the important concept of Beethoven s late style, continuity and synthesis. 투고일자 : 2018 년 3 월 31 일 심사일자 : 2018 년 4 월 21 일 게재확정일자 : 2018 년 4 월 30 일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2 PM 페이지1 VOL.7 2015. 09 9월 4일(금) Masterwork Series Vl 프랑스 기행 9월 22일(화) 가족음악회 팝스콘서트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3 PM 페이지23 20세기 이전의 유명한 작곡가가 쓴 비올라 곡은

More information

Quartet X. 2002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Quartet X. 2002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Q U A R T E T X Quartet X. 2002 < > < 2.0>, ,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 , EBS ). < >(2005 ) 2 < >(2007 ), (2005 ) Internat-ional Performing Arts

More information

<C1B6BCBAC0BDBEC7C7FCBDC42DC1A633C0E52DBEC7C0FD2DBEC7B1B8B1D7B7EC2D32C1DFBEC7C0FD2E687770>

<C1B6BCBAC0BDBEC7C7FCBDC42DC1A633C0E52DBEC7C0FD2DBEC7B1B8B1D7B7EC2D32C1DFBEC7C0FD2E687770> 제 3 장 악절/악구그룹/2중악절/악절그룹/단일악구 Period / Phrase Group / Double Period / Single Phrase I. : / 1. 2. (1) (2) II. : /, / 1. : / 2. : / III. (Three-phrase Period) 1. < > 2. < > 3. / IV. (Phrase Group) 1. : 2.?

More information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그림으로표현하는소나타형식 12 음 02-01 고등학교수준의음악요소와개념을구별하여표현한다. 성취기준 [12 음 02-01] 고등학교수준의음악요소와개념을구별하여표현한다. 영역감상핵심개념 음악요소와개념음악의배경 내용요소고등학교수준의음악요소와개념기능 구별하기표현하기설명하기 일반화된지식 다양한음악을듣고요소와개념,

More information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실용음악작곡법Ⅰ 학점 교강사명강효석외 교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강의실 0,50,505 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E-mail. 교과목학습목표 - chrishk@ hanmail.net. DAW(Digital Audio Workstation) 의일반적인사용법을이해하고, 이를작곡및작 품활동에적용할수있다.. 소리합성방법론을공부하고,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5~6 아름다운 세상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가사의 의미를 수화로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한다. 수화 동작을 익혀 수화로 가사를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의 사회 통합적 기능에 대해서 토론한다. 수

5~6 아름다운 세상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가사의 의미를 수화로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한다. 수화 동작을 익혀 수화로 가사를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의 사회 통합적 기능에 대해서 토론한다. 수 사랑의 노래 교과서 56~81쪽 단원 개관 음악은 의사소통의 도구이다. 사랑의 마음도, 그리움의 마음도, 감사의 마음도, 기쁨의 마음도 음 악으로 표현하고 또 전달받을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친구, 가족, 이웃들에게 사랑을 전달하는 음 악을 연주하고 감상하는 기회를 가지면서 생활 속에서도 음악을 의미 있게 여길 수 있도록 하고, 또 그 과정을 통해 음계,

More information

<30342DC0B1C7FDB0E62E687770>

<30342DC0B1C7FDB0E62E687770> Journal of Music and Arts March 2015, Vol. 5, No. 1, pp. 75-108 2015 The Musical Arts Association http://thepp-musicalarts.org J. S. Bach-F. Busoni의 Chaconne in d minor BWV 1004에관한분석및연구 1) 윤혜경 * (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오용록의 작품세계 윤 혜 진 1) * 이 논문은 생전( 生 前 )에 학자로 주로 활동하였던 오용록(1955~2012)이 작곡한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세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음악이론이 원 래 작곡과 이론을 포함하였던 초기 작곡이론전공의 형태를 염두에 둔다면 그의 연 구에서 기존연구의 방법론을 넘어서 창의적인 분석 개념과 체계를 적용하려는

More information

음악철학이해\(이기정\)

음악철학이해\(이기정\) 1 ), ( :, 1990), 13. 11 ), ( :, 1987), 298. 3 ) (Johannes Hirschberger ), ( :, 1992), 62. ),,, ( :, 1995) 7 3( 27), 37-38. ),, 36-37. ), ( ).. ( ) ( ) ( ). ) A.Barker, ed., Greek Musical Writings, Vol.,,

More information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18세기 馬 兵 의 한글일기 난리가 연구 1)정우봉 * 1. 서론 2. 난리가 의 장르, 작가 및 창작 시기 3. 난리가 의 주제의식과 표현방식 4. 결론 난리가( 亂 離 歌 ) 는 1728년에 발생한 戊 申 亂 (일명 李 麟 佐 의 난)을 진압하 기 위해 官 軍 으로 참전한 訓 練 都 監 소속의 한 馬 兵 이 산문으로 기록한 한글 일기

More information

2019 학년도음악대학대학원후기모집실기곡목 석사과정 음악과작곡 지휘전공 < 작곡 / 전자음악전공 > 1. 포트폴리오 1부 각기다른편성의작품 4편 [ 전자음악전공의경우전자음악작품, 전자음악관련논문 ( 단행본포함 ) 또는본인이제작한전자음악관련소프트웨어등. 단, 최소 1편이

2019 학년도음악대학대학원후기모집실기곡목 석사과정 음악과작곡 지휘전공 < 작곡 / 전자음악전공 > 1. 포트폴리오 1부 각기다른편성의작품 4편 [ 전자음악전공의경우전자음악작품, 전자음악관련논문 ( 단행본포함 ) 또는본인이제작한전자음악관련소프트웨어등. 단, 최소 1편이 2019 학년도음악대학대학원후기모집실기곡목 석사과정 음악과작곡 지휘전공 < 작곡 / 전자음악전공 > 1. 포트폴리오 1부 각기다른편성의작품 4편 [ 전자음악전공의경우전자음악작품, 전자음악관련논문 ( 단행본포함 ) 또는본인이제작한전자음악관련소프트웨어등. 단, 최소 1편이상의어쿠스틱악기를위한작품포함 ] 원서접수시제출할것 구술고사시질의응답시행 2. 관현악법 3.

More information

초대의 글 너와 나에서 우리가 되는 시간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학생회장 손 상 준 뿌리 깊은 예향의 땅에서 문화예술의 맥을 이어 가는 저희 광주예술 고등학교의 축제에 사랑하는 부모님과 선 후배님, 그리고 이 지역시 민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봄에 피는 꽃이 아름다운 이

초대의 글 너와 나에서 우리가 되는 시간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학생회장 손 상 준 뿌리 깊은 예향의 땅에서 문화예술의 맥을 이어 가는 저희 광주예술 고등학교의 축제에 사랑하는 부모님과 선 후배님, 그리고 이 지역시 민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봄에 피는 꽃이 아름다운 이 초대의 글 너와 나에서 우리가 되는 시간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학생회장 손 상 준 뿌리 깊은 예향의 땅에서 문화예술의 맥을 이어 가는 저희 광주예술 고등학교의 축제에 사랑하는 부모님과 선 후배님, 그리고 이 지역시 민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봄에 피는 꽃이 아름다운 이유는 혹독한 추위를 묵묵히 견뎌내며 자 기의 때를 기다릴 줄 알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희 역시

More information

영상문화27호 (보람편집)_수정 (4).hwp

영상문화27호 (보람편집)_수정 (4).hwp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를 중심으로 심정민 / 동덕여자대학교 [국문초록] 세르게이 디아길레프가 1909년 창단한 발레뤼스(Ballet Russe)는 러시 아발레단이란 뜻의 불어명칭으로 발레뤼스의 주요한 예술적 추구는 무용 을 중심으로 문학, 음악, 미술, 패션 등

More information

< C8ADC0BDB1B8BCBA20B1E2BABBBFF8B8AE2E687770>

< C8ADC0BDB1B8BCBA20B1E2BABBBFF8B8AE2E687770> * 기본적화음구성원리 : ( 하 ) 이기초 7도 6도 7화음 6화음 6th. 3도 2도 3화음 2화음 add2 화음구성원리에있어서클래식장르를대상으로하는전통화성학의관점과, 대상으로하는재즈화성학의관점은서로다르다할수있습니다. 재즈장르를 이는첫째, 양자는그모음계및조성체계를달리함에기인하는데, 클래식계통의음악은자연장음계를기반으로하는장조조성과, 화성단음계를기반으로하는단조조성을엄격히분리하기때문입니다.

More information

<C1A63331C1FD2D30342DC1A4BCF8BCAE28342E E687770>

<C1A63331C1FD2D30342DC1A4BCF8BCAE28342E E687770> 音樂論壇 31집 c 2014 한양대학교음악연구소 2014년 4월, 123-152쪽 한양대학교 슈베르트의실내악곡에나타나는자기인용에관한연구 정순석 ( 상명대학교 ) I. 들어가는글프란츠슈베르트 (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는낭만주의시대에가장많은수의작품을쓴작곡가이다. 그는오스트리아비엔나에서태어난유일한정통비엔나작곡가로독일가곡을비롯하여관현악곡,

More information

음악학석사학위논문 W. A. Mozart Piano Rondo in a minor, K. 511 F. Schubert Impromptu No. 3 in B b Major, D. 935 J. Brahms 6 Klavierstücke, Op. 118 C. Debussy S

음악학석사학위논문 W. A. Mozart Piano Rondo in a minor, K. 511 F. Schubert Impromptu No. 3 in B b Major, D. 935 J. Brahms 6 Klavierstücke, Op. 118 C. Debussy S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 차시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라틴어 opus( 작품 ) 에서유래 무대에서펼쳐지는독창자와합창자의노래, 연기, 춤을의미 가극 으로번역되지만음악을많이사용한연극을의미하지는않음 오페라의조건 : 16세기말이탈리아에서나타난음악연극의흐름을따라야함, 작품전체가작곡이되어있어야함 오페라

2 차시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라틴어 opus( 작품 ) 에서유래 무대에서펼쳐지는독창자와합창자의노래, 연기, 춤을의미 가극 으로번역되지만음악을많이사용한연극을의미하지는않음 오페라의조건 : 16세기말이탈리아에서나타난음악연극의흐름을따라야함, 작품전체가작곡이되어있어야함 오페라 1 차시나는지휘자다 Ⅰ 베르디 이탈리아오페라에가장큰영향을끼친작곡가 대표작 : 리골레토, 일트로바토레, 라트라비아타, 아이다, 오텔로, 가면무도회, 운명의힘, 돈카를로스등 오페라 운명의힘 베르디의대표오페라중하나로비극적인결말을가짐 현재도일반오페라상연목록중하나, 정기상연중 오페라 운명의힘 서곡이특히유명하여단독으로도자주연주됨 2 차시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라틴어 opus(

More information

44-6대지.07전종한-5

44-6대지.07전종한-5 Place Memories of the Urban Backlane: In case of the Pimat-gol of Jongno, Seoul Jong-Han Jeon* 600 vs. vs. vs. Abstract Pimat-gil is a bystreet over 600-years old of Jong-no in Seoul that originated in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년 하반기(통권 제56호) 전쟁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국가 만들기* - 역사/다큐멘터리/기억 - 1)이 명 자** Ⅰ. 들어가는 말 Ⅱ. 과 제작배경 Ⅲ. 과 비교 Ⅳ. 역사/다큐멘터리/기억 현대 남북한 체제 형성에서 주요한 전환점인 한국전 쟁은 해방 후 시작된 좌우대립과 정치적,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선택학점으로인정한다. 2 기악전공의타전공인정과목은 별표 2 타전공인정과목표 와같다. 제 4 장 졸업이수요건 제 7 조 ( 졸업이수학점 ) 1 기악과의최저졸업이수학점은 130 학점이다. 제 8 조 ( 전공이수학점 ) 1 기악전공학생으로서단일전공자는전공교양 6 학점, 전공

선택학점으로인정한다. 2 기악전공의타전공인정과목은 별표 2 타전공인정과목표 와같다. 제 4 장 졸업이수요건 제 7 조 ( 졸업이수학점 ) 1 기악과의최저졸업이수학점은 130 학점이다. 제 8 조 ( 전공이수학점 ) 1 기악전공학생으로서단일전공자는전공교양 6 학점, 전공 기악전공교육과정시행세칙 제 1 장총칙제1조 ( 전공설치목적 ) 기악과는다양한악기를통해인간의정서를표현하며이론과실기를겸비한독립된전문음악인을양성하는데에그목표를두고있다. 고전부터 21세기신음악에이르는모든영역의음악을다루며특히현대음악작곡가들의곡을많이연주함으로서새로운연주기법의습득및변화하는음악에대한이해를높이고있다. 학구적인연구와연주를통해참된음악을찾아나가는과정에서인류의올바른정신문화에기여하고자한다.

More information

국제무역론-02장

국제무역론-02장 1 1 ( 27 ). 2, 3, 4. - 5. 6,. 7. 2... 17 20... 32 1.? ( ).?? 2.?,? 17 18, (Adam Smith). 40 (David Ricardo).,.,,. 20 (Gottfried Haberler). 2 2. 2 2.,. 6., 7. 1776. 1776,,,., 17 18 (,, ).,. 33 (1571 1641).

More information

UXJQXAAOAIYR.hwp

UXJQXAAOAIYR.hwp 永 樂 帝 의 北 京 遷 都 와 그 意 義 * 全 淳 東 ( 忠 北 大 ) Ⅰ. 序 言 Ⅱ. 明 初 國 都 에 대한 논의 Ⅲ. 北 京 遷 都 를 위한 準 備 와 諸 方 策 1. 皇 太 子 朱 標 西 安 派 遣 2. 北 京 에 대한 永 樂 帝 의 關 心 3. 北 京 建 設 의 提 案 4. 北 京 强 化 를 위한 努 力 Ⅳ. 遷 都 를 위한 重 臣 會 議 와 北

More information

최종ok-1-4.hwp

최종ok-1-4.hwp 국회 원내지도부의 입법영향력 분석 193 국회 원내지도부의 입법영향력 분석: 상임위원회 지도부를 중심으로 전진영 국회입법조사처 논문요약 이 연구의 목적은 제19대 전반기 국회를 대상으로 원내지도부의 입법활동을 비교분석하고, 법안발의와 입법성공률 등 국회의원의 입법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제19대 국회 전반기에 발의된 총 8,717건의

More information

<32303039C7D0B3E2B5B520C6AFB7CAB8F0C1FDBFE4B0AD2E687770>

<32303039C7D0B3E2B5B520C6AFB7CAB8F0C1FDBFE4B0AD2E687770> 2009학년도 재외국민과 외국인 특례입학 모집요강 재외국민 등 순수외국인 차 례 구 분 일 시 장 소 비 고 원서교부 및 접수 2008. 9. 24(수) ~ 9. 26(금) (09:00 ~ 17:00) 경북대학교 입학과 (학생종합서비스센터 2층) 우편접수 불가 지원자격심사 결과 발표 2008. 10. 17(금) 10:00 ~ 본교 홈페이지 게시 (www.knu.ac.kr)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동아대학교토목공학과구조역학 4. 처짐각법 변위법 (Slope Deflection ethod Displacement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처짐각법의기본개념. What will be presented: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보해석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미네소타대학의

More information

7 1 ( 12 ) 1998. 1913 ( 1912 ) 4. 3) 1916 3 1918 4 1919. ( ) 1 3 1, 3 1. 1.. 1919 1920. 4) ( ), ( ),. 5) 1924 4 ( ) 1. 1925 1. 2). ( ). 6). ( ). ( ).

7 1 ( 12 ) 1998. 1913 ( 1912 ) 4. 3) 1916 3 1918 4 1919. ( ) 1 3 1, 3 1. 1.. 1919 1920. 4) ( ), ( ),. 5) 1924 4 ( ) 1. 1925 1. 2). ( ). 6). ( ). ( ). 7 1 ( 12 ) : 1-11, 1998 K orean J M ed H ist 7 : 1-11, 1998 ISSN 1225-505X * **.,.., 1960.... 1) ( ) 1896 3 2 ( ) ( ) ( ) ( ) 2. 1), 14 1909 1,. 14 17 1913. 2)..,. ( ) ( ),. * 1998 (1998. 5. 7). ** 1).

More information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25 133162 ( ) I 21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beration (New York: Orbis Books,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음악의특성에따른피아노솔로음악으로부터의멜로디추출 923 음악의특성에따른피아노솔로음악으로부터의멜로디추출 (Extracting Melodies from Piano Solo Music Based on its Characteristics) essential 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to extract melodies from piano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 7 - 6-8 - - 9 - - 10 - 국내 외에서법학석사학위 (LL.M. 및전문석사학위포함 ) 를취득한자 (2010 년 2 월까지졸업예정자 포함 ) 또는법령에의하여이와동등이상의학력이있다고인정된자 (2) 국내 외에서전호의석사학위과정외의정규의석사과정을수료하고석사학위를취득한자로서, 학사과정이나대학원에서법학과목을

More information

141(26) 20056 1930 19 () ( ( ) () () () ) 2) 1932 ()()3) 2 1) 1897519( ) ( ) () () () 4) ( ) 5) 6) 15-20 7) 191216 2) ( ) () 42 () 193111 12 1933 4 3)

141(26) 20056 1930 19 () ( ( ) () () () ) 2) 1932 ()()3) 2 1) 1897519( ) ( ) () () () 4) ( ) 5) 6) 15-20 7) 191216 2) ( ) () 42 () 193111 12 1933 4 3) 141(26) 20056 Korean J Med Hist 14131 Jun 2005 ISSN 1225505X ( 1897-1982) * ** 1 ( 1897-1982) ( ) 1) 3 1 ( ) 1930 1930 1930 * () ** 1) ( 2000 p 13-15) 1 141(26) 20056 1930 19 () ( ( ) () () () ) 2) 1932

More information

차 례... 박영목 **.,... * **.,., ,,,.,,

차 례... 박영목 **.,... * **.,., ,,,.,, 차 례... 박영목 **.,... * 2010. **.,.,.... 1980.,,,.,,. 1980.. .... (Bereiter Scardamalia, 1987).. Hayes Flower(1980),,,..,,.....,,,... Hayes Flower 1980, Hayes 1996, Kellogg 1996, Hayes 2012. Hayes Flower

More information

그림과사진자료등의이미지를모션그래픽프로그램인애프터에펙트를이용하여동영 상으로구현하고, 자막을넣어이해를도왔다. 영상과관련있는교향곡을배경음악으로 넣어장면을편하고흥미롭게감상할수있도록하였다. 자료내용여러종류의음악과교향곡교향곡의정의와형식작곡가별유명교향곡 (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

그림과사진자료등의이미지를모션그래픽프로그램인애프터에펙트를이용하여동영 상으로구현하고, 자막을넣어이해를도왔다. 영상과관련있는교향곡을배경음악으로 넣어장면을편하고흥미롭게감상할수있도록하였다. 자료내용여러종류의음악과교향곡교향곡의정의와형식작곡가별유명교향곡 (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 [ 양식 5 : 클립형영상학습자료작품설명서 ] 18 년도제 26 회교육방송연구대회작품설명서 주제 : 알고들어야음악이보인다! 교향곡 소속기관인주중학교직위교사성명강태욱 소속기관인주중학교직위교사성명하원용 1. 제작동기중학교시절부모님이선물해주신오디오를통해듣던클래식음악은나에게커다란위안이자삶의원천이었다. 후에가족의반대에도불구하고음악을전공하게된배경에는수년간지속된고전음악감상이있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5 장 CSS3 선택자 1. 선택자개요 2. 기본선택자 3. 속성선택자 4. 후손선택자와자손선택자 5. 반응 / 상태 / 구조선택자 CSS 블록을생성할수있다. 선택자를이해하고적절한선택자를활용할수있다. 1 선택자개요 CSS3 선택자 특정한 HTML 태그를선택할때사용하는기능 선택한태그에원하는스타일이나스크립트적용가능 그림 5-1 CSS 블록 CSS 블록 style

More information

서양음악사

서양음악사 서양음악사 (7) 김진호 음악을고리로한, 인간과세계, 우주에대한통합적이야기 7 강. 고전주의 시대 의음악 고전음악의두가지의미 고전주의 ( 고유명사 ) 서양의과거예술음악 - 1750~1820년사이의음악 - 하이든, 모차르트의음악 - 초기베토벤의음악 - 균형과조화, 형식미 - vs. 대중음악 - vs. 타지역민속음악 - vs. 20세기현대음악 - 시간이지나도변치않는가치?

More information

<5BC6EDC1FD5D20C0CCC8ADC0BDBEC7B3EDC1FD D322E687770>

<5BC6EDC1FD5D20C0CCC8ADC0BDBEC7B3EDC1FD D322E687770> 이화음악논집 2017 여름 21 집 2 호 이화여자대학교음악연구소 Journal of Ewha Music Research Institute Summer 2017 Volume 21 Number 2 Editor-in-Chief Hyun Kyung Chae Editorial Board Euil Mi Park Jae Sung Park Hye Seung Shin Mi

More information

<C0D4BDC3BFE4B0AD28C0CFB9DDC0FCC7FC292D323031362D31C7D0B1E228C3D6C1BEBABB292E687770>

<C0D4BDC3BFE4B0AD28C0CFB9DDC0FCC7FC292D323031362D31C7D0B1E228C3D6C1BEBABB292E687770>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6 2016학년도 전기 원 입학전형 모집요강 (일반 전형) 연세교 원 차 례 2 0 1 6 학 년 도 전 기 대 학 원 모 집 일 반 전 형 원서 접수 전 반드시 읽어보세요 1. 원 입학전형 일정 3 2. 입학원서 작성요령 및 수험생 유의사항 4 3. 제출서류(기본서류, 추가서류, 학과별서류)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1-3-2 윤기웅, 김진영, 공동성.hwp

1-3-2 윤기웅, 김진영, 공동성.hwp 민간에 대한 국고보조사업의 집행부진 실태 및 원인 분석 윤기웅 김진영 공동성 Ⅰ. 서론 현대사회가 보다 다원화되고 복잡해짐에 따라 중앙정부가 단독으로 국가정책을 집행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후반 민주화 이후 이루어진 분권화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이기우, 1996; 이기우, 2004; 김익식, 2008; 이종수, 2008),

More information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Journal of Women s Studies 2001 Vol 16 123~142 Racine s Phèdre, a Tragic Woman (Jung, Hye Won, ) 17 (Racine) (Phèdre),,,,,,,, 1 2 3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More information

석사학위논문 CamileSaint-Saëns 의 SonataOp.168 에대한분석및고찰 - 졸업연주프로그램곡목을중심으로 년 6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음악과바순전공 윤지영

석사학위논문 CamileSaint-Saëns 의 SonataOp.168 에대한분석및고찰 - 졸업연주프로그램곡목을중심으로 년 6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음악과바순전공 윤지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차 례 Ⅰ. 계 획 2 1. 단원의개관 2 가. 지도목표 3 나. 발전계통 3 2. 학습과제분석 4 가. 학습목표 4 나. 내용구조 5 다. 지도상의유의점 6 3. 수업및실천계획 6 Ⅱ. 진 단 7 1. 대상 7 2. 진단평가문제 7 3. 개인별문항분석및문항별성취도 8

차 례 Ⅰ. 계 획 2 1. 단원의개관 2 가. 지도목표 3 나. 발전계통 3 2. 학습과제분석 4 가. 학습목표 4 나. 내용구조 5 다. 지도상의유의점 6 3. 수업및실천계획 6 Ⅱ. 진 단 7 1. 대상 7 2. 진단평가문제 7 3. 개인별문항분석및문항별성취도 8 2012 수업발표대회 음악과교수 학습과정안 단원 < 고전음악 > 베토벤교향곡제 5 번 4 악장 일시 2012 년 5 월 22 일화요일 3 교시 대상 1 학년 3 반 35 명 ( 여 :19 / 남 :16) 장소후관 3 층음악실 지도교사 정찬미 결 계부장교감교장 재 문화중학교 http://kmh.ms.kr 차 례 Ⅰ. 계 획 2 1. 단원의개관 2 가. 지도목표

More information

<3230313220BBF3B9DDB1E228C6EDC1FD292E687770>

<3230313220BBF3B9DDB1E2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2년 상반기(통권 제57호) 체제유지를 위한 북한의 식량정치(food politics) 1)김 양 희* Ⅰ. 서론 Ⅱ. 식량정치(food politics) 개념과 북한 사회 Ⅲ. 북한 식량정치(food politics)의 구성요인 Ⅳ. 북한 식량정치의 특징과 전망 V. 결론 고난의 행군 시기 북한의 식량난은 체제를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위기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이저작물과동일한이용허락조건하에서만배포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5차 편집).hwp

(5차 편집).hwp (215), 54(1), 17-3 211 STEAM,.. STEAM, STEAM, 5~6 11.,., 5~6...,. (, 21)., 29. (,, 212). 211 STEAM * :, E-mail: njkwon@hanmail.net http://dx.doi.org/1.15812/ter.54.1.2153.17 (215), 54(1), 17-3,. (Arts)

More information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경기도립국악단관현악구성 대금 소금 (9 명 ) 대금 Daegeum(DG): 9 명연주가능 * 저대 ( 통일대금 ): 3 명연주가능 소금 Sogeum(SG): 2 명연주가능 피리대피리저피리태평소 (10명) 해금저해금 (10명) 소아쟁대아쟁저아쟁 (8명) 가야금 (8명) 거문고 (8명) 타악 (6명) 피리 Piri(PR):

More information

<30322DBDC5B8EDC1F72E687770>

<30322DBDC5B8EDC1F72E687770> 37 재일 코리안과 다국가 시민권 - 영화 피와 뼈 디어 평양 달은 어디에 떠 있는가 를 중심으로 1) 신 명 직* - 목 차 - Ⅰ. 머리말 Ⅲ. 다국가 시민의 권리와 책무 : Ⅱ. 국민 에서 다국가 시민 으로 깊이와 범위 1. 귀환 을 통한 영토와 주권 모 1. 다국가 시민권의 깊이 순의 해결 2. 다국가 시민권의 범위 2. 영토와 주권의 모순과 다국가

More information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파토스가글쓰기와말하기에미치는영향 박삼열 *...,.......,..,...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Oxford

More information

<30393331BFEEB5BFB9DFC7A52E687770>

<30393331BFEEB5BFB9DFC7A52E687770> 제1차 세계대전 종전 후 개조론의 확산과 한국 지식인 허 수 * 1) I. 머리말 본 발표는 3.1운동 90주년을 맞이하여 3.1운동을 전후한 시기의 사상사 적 경향과 이에 대한 한국 지식인의 대응이 어떠했는가를 주로 개조론 에 주목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동안 3.1운동에 관한 연구는 3.1운동이 민족해방운동사의 전개과정에 서 가진 분수령적 의의, 즉 민족운동의

More information

328 退溪學과 韓國文化 第43號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을 주목하여 서술하였다. 우선 정도전은 ꡔ주례ꡕ에서 정치의 공공성 측면을 주목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는 국가, 정치, 권력과 같은 것이 사적인 소유물이 아니라 공적인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조선에서 표방하는 유

328 退溪學과 韓國文化 第43號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을 주목하여 서술하였다. 우선 정도전은 ꡔ주례ꡕ에서 정치의 공공성 측면을 주목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는 국가, 정치, 권력과 같은 것이 사적인 소유물이 아니라 공적인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조선에서 표방하는 유 정도전의 유교국가론과 ꡔ周禮ꡕ* 52)부 남 철** 차 례 Ⅰ. Ⅱ. Ⅲ. Ⅳ. Ⅴ. 서론 유교국가의 정신 仁과 정치의 公共性 총재정치 육전체제 결론 국문초록 이 논문은 유교국가 조선의 정치이념과 통치 구조 형성에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유학자이자 정치가인 三峯 鄭道傳이 ꡔ周禮ꡕ에서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ꡔ주례ꡕ는 유학자들이 이상적인

More information

< FC7D1B1B9C7C7BEC6B3EBC7D0C8B E687770>

< FC7D1B1B9C7C7BEC6B3EBC7D0C8B E687770> 1920 년대스트라빈스키의피아노탐구와 그결정체 *21) 김여진 [ 국문초록 ] 신고전주의의영향으로옛것과새것을세련되게조화시킨스트라빈스키의피아노곡 Serenade in A 는복잡한화성과애매모호한음악구조때문에많은피아니스트들로부터과소평가되어져왔으며특히국내에서는문헌자료나논문을찾아보기힘든작품이다. 스트라빈스키피아노음악에대해폭넓은이해, 정확한해석,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황아란

3.황아란 ., %. * %. ...,,..,.,.,...,.,. ( ). ,...,.,,,.,..,. ( a, b; a, b; ; ; ; ; ; ).,..., ,,..,,,..,.,.,..,.,.,., (Lijphart : ), (plurality system) (proportional system)..,, (),. .,. (Carey and Shugart ).,,

More information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4. _ Culture of Korea: In the Present and the Past,.. _ Korean History and the Method of Psychoanalysis.,,. _ Politics and Ideas in Modern days Korea.,. _ Contemporary Korean History and 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2 0 1 1 4 2011 1 2 Part I. 1-1 1-2 1-3 1-4 1-5 1-6 1-7 1-8 Part II. 2-1 2-2 2-3 2-4 2-5 2-6 2-7 2-8 2-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More information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6. 연산증폭기가산기, 미분기, 적분기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가산기, 미분기및적분기회로를구성, 측정및 평가해서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를이해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a) 가산기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3. 실험장비및부품리스트

More information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기쁨 에 나타난 한국 교회의 쇄신과 변화 복음의 기쁨 과 사회복음화 과제 새천년복음화연구소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B1E8BCF6C1A4BEC6BDC3BEC620BFA9BCBAC0C720B1B9C1A6B0E1C8A5BFA120B4EBC7D120B9CCB5F0BEEE20B4E3B7D02E687770>

<B1E8BCF6C1A4BEC6BDC3BEC620BFA9BCBAC0C720B1B9C1A6B0E1C8A5BFA120B4EBC7D120B9CCB5F0BEEE20B4E3B7D02E687770> 아시아 여성의 국제결혼에 대한 미디어 담론 : 한국 미디어의 재현방식을 통해 김수정(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과정) 1. 들어가는 말 길가를 지나다보면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여성과의 국제결혼을 알선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현수막의 대부분은 한국 남성과 외국, 특히 동남아시아 지 역의 여성과 결혼을 알선해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More information

<33C2F731323239292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33C2F731323239292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텍스트언어학 39, 2015, pp. 283~311 한국 대중가요 가사의 문체 분석 장소원(서울대) Chang, Sowon, 2015. The stylistic Analysis of the lyrics of Korean popular song. Textlinguistics 39. The sociological approach, one of the methods

More information

생활의변화가시작되는곳 목차 강의회차 강의제목 1 회 기보법과기호 2 회 음표와쉼표 3 회 박자 4 회 주법에관한표, 꾸밈음, 줄임표 5 회 음정 6 회 음계 7 회 화성 음악기초이론 2 / 61

생활의변화가시작되는곳 목차 강의회차 강의제목 1 회 기보법과기호 2 회 음표와쉼표 3 회 박자 4 회 주법에관한표, 꾸밈음, 줄임표 5 회 음정 6 회 음계 7 회 화성 음악기초이론 2 / 61 목차 강의회차 강의제목 1 회 기보법과기호 2 회 음표와쉼표 3 회 박자 4 회 주법에관한표, 꾸밈음, 줄임표 5 회 음정 6 회 음계 7 회 화성 2 / 61 1 회차기보법과기호 학습목표 보표와음자리표를이해할수있다. 음악에쓰이는음들의높이와이름을구별할수있다. 변화표의종류를이해하고효력을알수있다. 강의요약 보표 음자리표 큰보표와모음보표 원음과사이음 온음과반음 사이음의이름

More information

음의조직과시간적배합에의해구성되어지는예술 한정된시간안에서소리로나타내는시간예술이다. 단순한음의조합이최초의음악이다 시대적흐름에사회와민족의요구에부응, 여러음악의종류, 형식들이나타남 음악이란

음의조직과시간적배합에의해구성되어지는예술 한정된시간안에서소리로나타내는시간예술이다. 단순한음의조합이최초의음악이다 시대적흐름에사회와민족의요구에부응, 여러음악의종류, 형식들이나타남 음악이란 음예술의성립에대한이해 음의조직과시간적배합에의해구성되어지는예술 한정된시간안에서소리로나타내는시간예술이다. 단순한음의조합이최초의음악이다 시대적흐름에사회와민족의요구에부응, 여러음악의종류, 형식들이나타남 음악이란 음악의개념 천동설 ( 프톨레마이오스 Claudius Ptolemaios 약 100-180 년경 ) 높은음과낮은음과의차이 를인식하는능력 빠르게노래하는성악적기술

More information

세계 비지니스 정보

세계 비지니스 정보 1.... 1 2. /2005... 3 3.... 6 4.... 8 5. /... 9 6....12 7. /...17 8....23 9. /...26 10....28 11....29 12....30 13. /...31 14....32 15....33 16. /...35 17....39 - i 18....43 19....46 20....51 21....53 22....56

More information

Theoretical foundation for the ethics of coaching sport Sungjoo Park* Kookmin University [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s] Key words:

Theoretical foundation for the ethics of coaching sport Sungjoo Park* Kookmin University [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s] Key words: Theoretical foundation for the ethics of coaching sport Sungjoo Park* Kookmin University [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s] Key words: Berman, M. (2011). On interpretivism and formalism

More information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2011 KAPP SYMPOSIUM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창의적인 피아노 교육의 중요성과 역할 일시 2011년 6월 18일(토) 9:00AM ~ 5:00PM 장 소 상명대학교 아트센터(서울캠퍼스) 주 최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The Korean Association of Piano Pedagogy http://www.pianopedagogy.or.kr 협 찬 (주)코스모스악기,

More information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3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 302, 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1.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3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 302, 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1.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 < 표 Ⅲ->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강의실 0,0 E-mail - 대상전공. 교과목학습목표.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의다양한리듬및연주스타일을이해하고, 다양한즉흥연주기법을연주할수있도록한다.. 대중음악의변천사를이해하고, 시대별, 장르별주요보컬리스트및연주자들의연주를비교,

More information

[96_RE11]LMOs(......).HWP

[96_RE11]LMOs(......).HWP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할 수 있는 리듬의 유동성을 발휘하여서 개성적인 연주가 가능하였다. 예를들면 트릴(Trill), 돌리기(turn), 아르페지오(arpeggio) 등의 장식음을 사용하였다. 카치니 amarilla mia bella 2) 화성과 장,단조 르네상스가 교회선법이라면 바로크는

할 수 있는 리듬의 유동성을 발휘하여서 개성적인 연주가 가능하였다. 예를들면 트릴(Trill), 돌리기(turn), 아르페지오(arpeggio) 등의 장식음을 사용하였다. 카치니 amarilla mia bella 2) 화성과 장,단조 르네상스가 교회선법이라면 바로크는 바로크, 로코코 시대 음악가들의 예술세계와 비하인드 스토리 강사: 김영옥 (수원대학교 작곡) 들어가며 바로크(Baroque)란 음악사에 있어서 1600-1750 년까지의 시대와 그 음악형식을 말한다. 1750 년은 바흐가 죽은 해로 그 해를 고전시대와의 경계로 보았다. 바로크는 일그러진 진주 라는 포르투칼어에서 유래되었으며 미술에서는 비실용적이며 과장된 그리고

More information

학년도신입학 예체능실기고사안내

학년도신입학 예체능실기고사안내 2014.6.2 2015 학년도신입학 예체능실기고사안내 전형유형별선발방법및전형요소반영비율 모집전형선발방법전형요소반영비율 (%) 미술일괄합산실기 100 성악과피아노과 (3 배수 ) 실기 100 2 단계실기 100 수시 특기자 음악 관현악과일괄합산실기 100 국악과 (3 배수 ) 실기 50 + 학생부교과 50 2 단계실기 100 연 기 (10 배수 ) 실기 100

More information

봄호.PDF

봄호.PDF 11 1 (2002 ), pp. 168~19,,,,,..,,..,.,,,,,. BK.,.,,.. 169 2002 ( 11 1 ). 1987. 1997 IMF. (2001 212), 50,., (, 1986),.,.,, (, 1999, 2000). 1),. (dual legitimacy). (divided government) (stalemate or gridlock),.,..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4

Microsoft Word - Lab.4 Lab. 1. I-V Lab. 4. 연산증폭기 Characterist 비 tics of a Dio 비교기 ode 응용 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비교기비교기응용회로를이해 응용회로를구성, 측정및평가해서연산증폭기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a) 기본비교기 (b) 출력제한 비교기 (c) 슈미트트리거 (d) 포화반파정류회로그림 4.1.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More information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대한정치학회보 20집 1호 2012년 6월: 77~99 세종과 소학( 小 學 ) : 민풍( 民 風 ) 과 사풍( 士 風 ) 의 교화* 1) 박홍규 ㆍ송재혁 고려대학교 요 약 2 기존 소학 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중종( 中 宗 ) 시대 사림( 士 林 ) 과의 연관선상에서 소학 의 의미를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소학 에 대한 존숭 의식은 이미 조선 전기 관학파들도

More information

CNVZNGWAIYSE.hwp

CNVZNGWAIYSE.hwp 東 洋 史 學 會 秋季硏究發表會 일시: 2010 년 10 월 30 일 ( 토 ) 장소: 고려대학교 서관(문과대학) 주최 : 동양사학회 주관 : 고려대학교 사학과 고려대학교 역사교육과 후원 : 동북아역사재단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東洋史學會 2010 秋季硏究發表會 日程 전체 일정 참가자 등록: 9:30~10:00 (서관3층) 오 전 발 표:

More information

Ⅰ. 서론 현대사람들이즐겨듣는대부분의음악들은고대서양음악에서뻗어나온산출물이다. 현대의 7음계와블루음계등다양한음계들이피타고라스음계로부터탄생하였다. 음계가발전하는과정중선법이있었는데 17세기에장, 단음계가정착되며사라졌다. 1) 하지만 20세기에신고전주의사조가유행하며프랑스작곡가

Ⅰ. 서론 현대사람들이즐겨듣는대부분의음악들은고대서양음악에서뻗어나온산출물이다. 현대의 7음계와블루음계등다양한음계들이피타고라스음계로부터탄생하였다. 음계가발전하는과정중선법이있었는데 17세기에장, 단음계가정착되며사라졌다. 1) 하지만 20세기에신고전주의사조가유행하며프랑스작곡가 선법으로작곡된칸노요코곡의특징에관한연구. - 멜로디중심으로 - 문지예 Ⅰ. 서론 Ⅱ. 본론 1. 각곡의멜로디에사용된선법 2. 각곡에사용된선법의가짓수와선법사이의음정관계 3. 여섯곡의공통점과차이점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참고문헌 주제어 : 칸노요코, 선법, 멜로디 Ⅰ. 서론 현대사람들이즐겨듣는대부분의음악들은고대서양음악에서뻗어나온산출물이다. 현대의 7음계와블루음계등다양한음계들이피타고라스음계로부터탄생하였다.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기술 자습서 Part IV 02 p. 35 01 p. 16 01 02 03 04 05 06 07 08 01 02 03 04 05 06 07 01 01 02 03 05 06 07 02 03 04 06 08 110 V 01 p. 56 01 02 03 04 05 06 01 02 03 04 06 02 p. 67 01 02 03 04 05 06 07 01 02 03

More information

기본음과옥타브음은바늘과실 옥타브등가성 이발생하는자연적근거로내세울수있는것가운데하나는 배음 ( 倍音 ) 현상 이라는음의진동과관련한물리적작용이다. 배음현상이란무엇일까? 이질문에답하기위해서는몇가지음향학적상식을전제해야한다. 소리라고하는감각현상은물리학적으로볼때물체의진동이다. 이진

기본음과옥타브음은바늘과실 옥타브등가성 이발생하는자연적근거로내세울수있는것가운데하나는 배음 ( 倍音 ) 현상 이라는음의진동과관련한물리적작용이다. 배음현상이란무엇일까? 이질문에답하기위해서는몇가지음향학적상식을전제해야한다. 소리라고하는감각현상은물리학적으로볼때물체의진동이다. 이진 2015 년 9 월 4 일홍익대학교미학과특강 조율한번해주세요 - 협화음의자연적문화적기초 최유준 ( 전남대 HK 교수 ) 옥타브는같은음일까? - 옥타브등가성 협화음 의문자그대로의의미는 어울리는음정 ( 음간격, interval) 이다. 동시에울리든순차적으로울리든우리귀에어울리게들리는음정이 협화음 이다. 잘어울리지않는다면 불협화음 이라한다. 그런데, 어울리게들린다

More information

26 영미연구 제9집 어떠한 방법으로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필자의 시도이다. 사실 이러한 문제들 은 교과목 이름을 어떻게 하고 가르치든지 간에 모든 교수님들이 매 학기마다 항 상 부딪히는 문제이다. 필자는 이러한 문제는 공개적인 논의를 통해 영미 소설을 가르치는 교수

26 영미연구 제9집 어떠한 방법으로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필자의 시도이다. 사실 이러한 문제들 은 교과목 이름을 어떻게 하고 가르치든지 간에 모든 교수님들이 매 학기마다 항 상 부딪히는 문제이다. 필자는 이러한 문제는 공개적인 논의를 통해 영미 소설을 가르치는 교수 영미 소설 강의의 중요 쟁점과 사례 연구 2)성 경 준* 차 례 I. 문제 제기 Ⅱ. 영미 소설 강의 목표와 그 의미 Ⅲ. 텍스트의 선택과 구체적인 쟁점 1. 텍스트의 선택과 중요 쟁점 2. 각 교재에 대한 구체적 강의 사례와 보충 텍스트 Ⅳ. 구체적인 강의 방법과 문제점 I. 문제 제기 현재 우리나라 대학 강단에서 영미 소설 교육은 다양한 형태의 교과목 이름을

More information

*ÅëÀϹ®Á¦ÀÌÇØÓMì272»¹®

*ÅëÀϹ®Á¦ÀÌÇØÓMì272»¹® www.uniedu.go.kr 통일문제이해 2006 Contents 1 2 3 Contents 4 5 6 01 >> Key Point 1 Point 2 Point 3 Point 5 Unification Understanding 220 6 7 Unification Understanding 220 8 9 Unification Understanding 220 10

More information

①국문지리학회지-주성재-OK

①국문지리학회지-주성재-OK Development of the Korean Film Industry and Its Spatial Characteristics: Gangnam Region of Seoul as A New Cluster in A New Renaissance?* Sungjae Choo** :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plain the emergence

More information

chr97-07ParkGS.hwp

chr97-07ParkGS.hwp 1) 淸 代 廣 東 行 商 怡 和 行 伍 秉 鑒 (1769-1843)의 활동과 그 위상 * - 英 國 東 印 度 會 社 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 朴 基 水 ( 成 均 館 大 ) Ⅰ. 머리말 Ⅱ. 怡 和 行 의 성장과 總 商 伍 秉 鑒 Ⅲ. 행상집단 내 怡 和 行 의 위상 Ⅳ. 동인도회사의 銀 行 으로서 怡 和 行 Ⅴ. 맺음말 Ⅰ. 머리말 청대 해외무역의 특권을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마이크로컨트롤러 2 (MicroController2) 2 강 ATmega128 의 external interrupt 이귀형교수님 학습목표 interrupt 란무엇인가? 기본개념을알아본다. interrupt 중에서가장사용하기쉬운 external interrupt 의사용방법을학습한다. 1. Interrupt 는왜필요할까? 함수동작을추가하여실행시키려면? //***

More information

WRIEHFIDWQWF.hwp

WRIEHFIDWQWF.hwp 목 차 Abstract 1. 서론 2. 한국영화 흥행의 배경 2.1. 대중문화와 흥행영화 2.2. 흥행변수에 관한 조망 3. 영화 의 내러티브 특징 3.1. 일원적 대칭형 인물 설정 3.2. 에피소드형 이야기 구조 3.3. 감각적인 대사 처리 4. 시청각 미디어 환경의 영향력 4.1. 대중 매체가 생산한 기억 4.2. 기존 히트곡 사용의 위력 5. 결론 참고문헌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1, February, 28, 2016:pp. 293~31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5. 12. 04 2015. 12. 24 2016. 02. 25 ABSTRACT

More information

<5BC6EDC1FD5DC0CCC8ADC0BDBEC7B3EDC1FD D322E687770>

<5BC6EDC1FD5DC0CCC8ADC0BDBEC7B3EDC1FD D322E687770> 이화음악논집 제 12 집제 2 호 2008 년 달라피콜라의 세개의시, 제 2 곡에관한분석연구 : 선율구조를중심으로류덕현 우리나라대학원에서의피아노교수학석사과정운영실태에대한기초조사연구정완규 권수미 피아노영재의행동특성과연주유형의관계탐색이신동 곽지현 초등현악프로그램의평가모형개발이가원 특별기획 : 2008 국제학술대회 이화여자대학교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제 12 집제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던민요식노래에사용된장단의유형을검토하였다. 그결과 1960년대까지사용된민요식노래의장단은일제강점기의신민요장단리듬형에서서구식의리듬형이제외된 3소박4박자형태의장단인굿거리와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장단을많이사용하였으나주체사상확립이후인 1970년대이후에는이러한전통장단이퇴조하면서

던민요식노래에사용된장단의유형을검토하였다. 그결과 1960년대까지사용된민요식노래의장단은일제강점기의신민요장단리듬형에서서구식의리듬형이제외된 3소박4박자형태의장단인굿거리와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장단을많이사용하였으나주체사상확립이후인 1970년대이후에는이러한전통장단이퇴조하면서 북한민요풍노래의선법연구 배인교 ( 단국대학교한국문화기술연구소 ) < 목차 > 1. 들어가는말 2. 민요풍의노래의선법검토 3. 민요풍노래의전통성과현대성 4. 나가는말 1. 들어가는말 북한에서연행되고있는음악의형태를살펴보면, 그표현수단과방식에따라가요로통칭되는성악과기악으로구분하고있으며, 음악적인표현수단과방식의다양한탐구리용에따라가요음악은다시서정가요와서사가요, 행진곡과률무가요로구분

More information

01노영재(1-26)ok

01노영재(1-26)ok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é 15 16 ñ é 17 18 é 19 20 21 Alastair Macaulay(2009). A Nutcracker Lover Explains Himself, The New York 22 Times (Dec. 16). Ann Daly(1987). The Balanchine Women: Of Hummingbirds

More information

Profile O R C H E S T R A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Gyeonggi Philharmonic Orchestra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 예술단장겸상임지휘자성시연 ) 는 1 천만경기도민의삶의질을높이고문화예술저변을넓히고자 1997 년 10 월창단된국내최초의도

Profile O R C H E S T R A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Gyeonggi Philharmonic Orchestra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 예술단장겸상임지휘자성시연 ) 는 1 천만경기도민의삶의질을높이고문화예술저변을넓히고자 1997 년 10 월창단된국내최초의도 경기필하모닉파주시민을위한행복나눔콘서트 Gyeonggi Philharmonic Orchestra 2016. 06. 29 ( 수 ) 7:30 PM 운정행복센터대공연장 Untitled-4.indd 1 2016-06-14 4:31:39 Profile O R C H E S T R A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Gyeonggi Philharmonic Orchestra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More information

음악의다양한가치탐색 12 감비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성취기준 [12 감비 02-01]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영역비평핵심개념음악적안목 내용요소음악의가치인식기능 이해하기설명하기평가하기 일반화

음악의다양한가치탐색 12 감비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성취기준 [12 감비 02-01]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영역비평핵심개념음악적안목 내용요소음악의가치인식기능 이해하기설명하기평가하기 일반화 음악의다양한가치탐색 12 감비 02-01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성취기준 [12 감비 02-01]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영역비평핵심개념음악적안목 내용요소음악의가치인식기능 이해하기설명하기평가하기 일반화된지식 음악은작곡가나연주자의음악적의도가표현된것이다. 음악감상은음악이지닌음악적 의도와특징을발견하고음악미를체험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