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병이 1천여명에달하여일본경찰과접전하기시작했다고한다. 소문에는전의병장유인석등이 10여년전부터재앙의근원을만들더니지금해산병이들고일어났다고한다. 원주를중심으로동으로강릉, 남으로제천, 서북으로양근등여러군이호응하여 6, 7백리지방에창궐한형세가나날이증가한다고한다. - 대한신문 -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의병이 1천여명에달하여일본경찰과접전하기시작했다고한다. 소문에는전의병장유인석등이 10여년전부터재앙의근원을만들더니지금해산병이들고일어났다고한다. 원주를중심으로동으로강릉, 남으로제천, 서북으로양근등여러군이호응하여 6, 7백리지방에창궐한형세가나날이증가한다고한다. - 대한신문 -"

Transcription

1 3 갑신정변주도세력은이외교노선을충실히따랐다. 4 이글에서예측한대로러시아는거문도를점령하였다. 5 이주장이국내에알려짐으로써전국적으로의병활동이 확산되었다 다음은유생최익현의격문이다. 이격문이나오게된계 기가된사건과관련이있는것은? 670) [3 점 ]( ) 의병을일으킴에여러말이필요치않다. 슬프다. 작 년 10 월에저들이한행위는만고에일찍이없었던일로서, 억압으로한조각의종이에조인하여 5 백년전해오던종묘 사직 ( 宗廟社稷 ) 이드디어하룻밤사이에망하였으니, 천지신 명도놀라고조종 ( 祖宗 ) 의영혼도슬퍼하였다. 나라를들어 적국에넘겨준이지용등은실로우리나라만대의변할수 없는원수요, 이토히로부미 ( 伊藤博文 ) 는마땅히세계 여러나라가함께토벌해야할역적이다. 문 : 무엇때문에의병을일으켰는가? 답 : 지금전국은모두왜놈의소유가되었다. 국가가진위대를둔이유는무엇인가. 오히려의병을일으킨사람을잡아나라를위할수없게하였다. 만약조정이스스로마땅히해야할바를하였다면초야의선비인우리가무엇때문에일어났겠는가. 문 : 당신이써보낸격문을보았다. 누구와함께하였는가? 답 : 일진회따위를제외한나머지사람들은팔도에이르기까지모두가나와함께일을한것이다. - 원용석취조기록 - 1 양반출신이아닌평민의병장이었다. 2 전국각지의의병장에게봉기를촉구하였다. 3 일본의불법적인침략행위를비판하고있다. 4 다양한계층이의병운동에동참하는데기여하였다. 5 군대의책임을강조하고의병봉기의의의를역설하고있다. 1 한국의사법권과경찰권을빼앗았다. 2 각부의차관을일본인으로임명하였다. 3 통감부를설치하고외교권을박탈하였다. 4 외교와재정분야에외국인고문을두도록하였다. 5 국권강탈시저항을미리막기위하여군대를해산하였다 ) ( ) 674. 다음 ( 가 ), ( 나 ), ( 다 ) 운동과관련된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모두고른것은? 674) [3 점 ] ( ) ( 가 ) 오적 ( 五賊 ) 에게매국의죄를물어참형에처하고일본공사관에조회하여그조약을무효로하고. ( 나 ) 우리부모에게서받은몸을금수로만드니무슨일이며, 우리부모에게서받은머리털을풀베듯이베어버리니이무슨변고입니까. ( 다 ) 오호, 통재라! 원통한말을어이차마할수있으랴. 왜적이국권을임의로조정하여황제를양위할꾀가결정되었고. ㄱ. ( 가 ) 가해산된이후활빈당이등장하였다. ㄴ. ( 나 ) 는고종의조칙으로해산되었다. ㄷ. ( 다 ) 는의병부대의전국적연합을이루었다. ㄹ. ( 가 ), ( 나 ), ( 다 ) 의순서로전개되었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675. 탐구과제를해결하기위해다음의두가지자료를찾았 다. 이과제의주제로가장적절한것은? 675) ( ) 672. 다음자료와관련된의병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672) ( ) 이번에춘천등지에서백성이소란을피운것은 8 월 20 일사건때쌓인울분때문이었다. 나라의역적을이미법에의해처단하였고, 나머지무리들도차례로처벌할것이다. 해당지방에주둔하는군대는반드시이조칙을춘천부에모여있는백성에게보여, 각자임금의충성스런백성으로돌아가생업에편안히종사하도록해야할것이다. 아울러너희군대의무관과병졸은즉시돌아오도록하라. - 효유조칙 - 1 친일관리들을처단하였다. 2 서울진공작전을전개하였다. 3 외교권박탈에항의하여일어났다. 4 평민출신의의병장이등장하였다. 5 국외로이동하여독립군이되었다. 이준, 이상설, 이위종은헤이그에서열리는만국평화회의에참석하여일본인의음모를폭로하고회의에참석한각국의대표자에게자주독립을호소하려하였다. 김세영은서울시내에잠입하여각국영사관에통문을보냈다. 통문에의하면 의병은일본의불의를성토하기위한애국단체이니열강도만국공법에의거하여우리를교전단체로인정하고성원을바란다. 라고하였다. 1 고종의자주독립추구 2 무장투쟁의국제적정당성 3 해외애국단체활동의의의 4 애국계몽운동가의대외인식 5 국제사회를통한국권회복노력 ) ( ) 다음자료에등장하는의병장에대해추론할수있는사실로 적절하지않은것은? 673) ( )

2 의병이 1천여명에달하여일본경찰과접전하기시작했다고한다. 소문에는전의병장유인석등이 10여년전부터재앙의근원을만들더니지금해산병이들고일어났다고한다. 원주를중심으로동으로강릉, 남으로제천, 서북으로양근등여러군이호응하여 6, 7백리지방에창궐한형세가나날이증가한다고한다. - 대한신문 - 1 외교권박탈을계기로일어났다. 2 단발령시행에분노하여봉기하였다. 3 황성신문의적극적인후원을받았다. 4 러시아공사관에있는고종의환궁을요구하였다. 5 연합의병을결성하여서울진공작전을추진하였다. 다음자료를읽고물음에답하시오 다음자료를통해학생이추론한것으로옳지않은것은? 677) [3 점 ] ( ) ᄀ강원도의병관동창의대장이인영은이신문사를통해 13도관찰사와각국영사관에격문을보냈다. 또한이일은이신문을통해세상에알려졌다. - 주한일본공사관기록 - 이신문사의영국인사장이사임하였다. 일본인들은이신문이자신들의죄악을알리기좋아하고의병을고무선동한다는이유로신문사를철수하거나팔것을강요하였다. - 매천야록 위신문에대한옳은설명을 에서고른것은? 680) ( ) - 1 갑 :1908년이의병전쟁의최고조기였어. 2 을 : 의병부대들이각지에서유격전술을전개하였어. 3 병 : 서울진공작전의실패로각지의의병이급감하였어. 4 정 : 의병의전투력향상은해산군인의합류때문일거야. 5 무 : 호남지역을중심으로치열한의병활동이전개되었어 다음대화와관련된의병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678) [3점] ( ) 들었네. 의병들은어제의병들이외국공사관에국제법상동대문밖 30리까지진격했다는교전단체로인정해줄소식들었나? 것을요구했다는군! ㄱ. 신문지법에의거하여창간되었다. ㄴ. 정부의후원과지원금에힘입어창간되었다. ㄷ. 신민회간부인양기탁이발행책임을맡았다. ㄹ. 국채보상운동을확산시키는데큰역할을하였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681. 밑줄친ᄀ의의병운동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681) [3점]( ) 1 활빈당의반침략운동으로계승되었다. 2 해산군인이가담하면서전투력이향상되었다. 3 고종의권고에따라의병부대들이해산하였다. 4 유생최익현이격문을발표하고의병을일으켰다. 5 외교권을박탈한조약체결에항의하여일어났다 ( 가 ), ( 나 ) 와관련된단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모두고른것은? 682) [3점] ( ) 1 단발령에반발하여봉기하였다. 2 평민의병장이처음으로등장하였다. 3 13도창의군이연합작전을전개하였다. 4 국왕의권고조칙으로대부분해산하였다. 5 참여세력의일부가활빈당을조직하였다. ( 가 ) 우리백성가운데독립이란말의진정한취지를이해하는사람은거의없다. 수많은무지한백성들이그취지를알수있게하려면, 협회를창시하여날마다독립이란글자로써무수히광고하고널리깨우치게하는방법밖에없다. ( 나 ) 이들은조선본토에서재력있는사람들을남만주로집단이주시켜토지를사들이고촌락을세워새영토로삼았다. ( 중략 ) 무관학교를설립하여문무를겸하는교육을실시하면서기회를엿보아독립전쟁을일으키려고하였다 다음신문기사에보도된의병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679) [3 점 ]( )

3 ᄀ. ( 가 ) 는근대적개혁을위한민중계몽을강조하였다. ᄂ. ( 나 ) 는실력양성과무장투쟁을병행하는전략을수립하였다. ᄃ. ( 가 ) 는 ( 나 ) 로부터영향을받아조직되었다. ᄅ. ( 가 ) 와 ( 나 ) 는모두입헌군주제를지향하였다. 1 ᄀ, ᄂ 2 ᄀ, ᄃ 3 ᄂ, ᄃ 4 ᄂ, ᄅ 5 ᄃ, ᄅ 683. ( 가 ), ( 나 ) 운동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683) [3 점 ] ( ) ( 가 ) 자강의목적을관철하려면먼저국민정신을배양하여단군기자이래 4 천년의자국정신을 2 천만의뇌수에심어, 일순간이라도자강의정신을잊지않게해야, 자강의마음을단련하여국권회복의활기를만들수있으리니, 안으로조국의정신을기르며밖으로학술문명을흡수함이오늘날시국의급무이다. 이것이곧자강회를발기하는까닭이다. ( 나 ) 오호라. 작년 10 월에저들이한행위는만고에일찍이없던일로서, 한조각의종이에억압으로조인하게하여 5 백년전해내려오던종묘사직이급기야하룻밤사이에망하였으니, ( 중략 ) 이와같이망해갈진대어찌한번싸우지않을수있겠는가. 살아서원수의노예가되기보다는죽어서충의의혼이되는것이나을것이다. 우리의올바름을믿고적의강대함을두려워말자. 1 ( 가 ) 는사회진화론을수용하였다. 2 ( 가 ) 는산업의발달과교육의진흥을앞세웠다. 3 ( 나 ) 는국권회복을당면과제로삼았다. 4 ( 나 ) 는위정척사사상을바탕으로하고있다. 5 ( 가 ), ( 나 ) 를촉발시킨사건은고종의강제퇴위이다. 1 ᄀ을함양하기위해대성학교, 오산학교등을세웠다. 2 ᄂ은여러계층의애국지사가참여한비밀조직이었다. 3 ᄃ의신국가는입헌군주정체의국민국가를의미한다. 4 ᄅ의제기는기존애국계몽운동의한계를뛰어넘는것이었다. 5 ᄆ을위해건설된대표적기지는남만주의삼원보였다 다음 ( 가 ), ( 나 ), ( 다 ) 주장에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686) [3점] ( ) ( 가 ) 군사를일으켜통감부의주권침탈을격퇴하고국권을회복해야한다. ( 나 ) 교육, 언론, 종교등문화활동과산업진흥을통하여국권을회복해야한다. ( 다 ) 독립운동기지를건설하고독립군을양성한후일제와의전쟁을통해독립을쟁취해야한다. 1 ( 가 ) 를실천한단체로는연해주의대한광복군정부가있다. 2 ( 나 ) 는사회진화론의영향을받았다. 3 ( 다 ) 를실천한세력은만주에무관학교를세웠다. 4 ( 나 ) 는 ( 가 ) 를실천한세력에비판적이었다. 5 ( 나 ) 를실천하면서 ( 다 ) 를추진한단체로는신민회가있다 ) ( ) ) ( ) 685. 다음은한말에조직된어떤단체에관한글이다. 밑줄친 부분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685) ( ) 688. 다음은개항이후근대민족운동의흐름을도식화한것 이다. ( 가 ), ( 나 ) 에해당하는구호를바르게연결한것 은? 688) ( )

4 ( 가 ) ( 나 ) 1 제폭구민, 보국안민 왜양일체, 개항반대 2 실력양성, 국권회복 문벌폐지, 인민평등 3 오적처단, 왜적축출 제폭구민, 보국안민 4 문벌폐지, 인민평등 왜양일체, 개항반대 5 실력양성, 국권회복 오적처단, 왜적축출 689. ( ) 689) ) ( ) ) ( ) ) ( )

5 < 개항이후의경제와사회 > 695. 다음 ( 가 ), ( 나 ) 시기의경제상황을설명한것으로옳지않은것 은? 695) [3 점 ] ( ) 693. ( ) 693) 1 ( 가 )-일본상인이개항장에서무관세무역을보장받았다. 2 ( 가 )-일본상인은조선에서주로쇠가죽 쌀 콩을사들이고면직물을팔았다. 3 ( 나 )-외국상인의활동범위가내륙으로확대되었다. 4 ( 나 )-청과일본이조선의상권을둘러싸고경쟁하였다. 5 ( 가 )-상권수호운동이, ( 나 )-개항반대운동이전개되었다 다음은역사적사건과관련된조약을나타낸것이다. 조 약내용에따른결과로옳은것을 에서모두고 른것은? 696) [3 점 ] ( ) ㄱ. ( 가 )- 일본이조선으로부터최혜국대우를받았다. ㄴ. ( 나 )- 청의상인이조선의내륙까지진출하였다. ㄷ. ( 다 )- 청과일본이조선에있던군대를철수하였다. ㄹ. ( 라 )- 일본이청의요동반도를할양받았다.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694. 다음진술에나타난사실과관련된탐구활동으로가장적절한것은? 694) ( ) 문 : 그를왜죽였나? 답 : 한국이국가와민족의유익을위하여고문으로고빙하였는데한국의국록을먹고그직임을이용하여한국의원수일본에협조하여한국을모해하니, 그증거는샌프란시스코크로니클신문의기사를보아서알것이다. 이같은배신자를용납하면갈수록우리나라를모해하여망하게할것이므로, 마음에분기가발하여내몸을희생하여서국가의적을없애배신자를징계하기로결심하고그의행동을살피다가기차역에서총을발사하였다. 1 의열단의활약상을찾아본다. 2 안중근의동양평화론을분석한다. 3 헐버트의미국파견목적을조사한다. 4 제 1 차한 일협약의내용을알아본다. 5 대한국민의회의성립과정을파악한다 그래프는일본과의무역추이를나타낸것이다. 그래프에나타난시기의경제상황으로옳지않은것은? 697) [3 점 ]( ) 1 무역규모가확대되면서무역수지가악화되었다. 2 개항장무역을중개하면서객주가성장하고있었다. 3 면제품수입의증가로국내면포생산자가타격을받았다. 4 청상인과경쟁하던일본상인이청 일전쟁이후무역을주도하였다. 5 쌀수출에따른식량부족과물가상승을막기위해방곡령이선포되었다.

6 2 ( 나 ) 는러시아를견제하기위한청의알선으로체결되었다 ) ( ) 3 ( 다 ) 는청상인과일본상인간의상권경쟁을초래하였다. 4 ( 가 ) 와 ( 나 ) 는영사재판권이허용된불평등조약이었다. 5 ( 가 ) 와 ( 다 ) 로인해개항장객주가몰락하게되었다 다음은제물포항에관한자료이다. ( 가 ) 시기에이곳에서 나타난사회상으로옳지않은것은? 701) ( ) 1 철도로인력과물자를수송하였다. 2 일본화폐가지불수단으로사용되었다. 3 국내중개상인의활동이점차위축되었다. 4 외국상인에의해석유와성냥이수입되었다. 5 일본인에게는조선의사법권이미치지못하였다 ( 가 ) 에들어갈조약의체결배경으로가장적절한것 은? 702) [3 점 ] ( ) 699. 다음은탐구활동보고서이다. ( 가 ), ( 나 ) 에들어갈적절한 내용을 에서고른것은? 699) ( ) ( 가 ) ( 는 ) 은치외법권등의내용을담고있었지만 열강이조선의관세자주권을인정한최초의조약이었다. 이점에서는일본과의조약에비하면다소나아진것이었다. 그러나강화도조약과는달리타국과의조약에서체결되는조약상의특혜를균점할수있는최혜국대우조항이첨가된불평등조약이었다. 1 미국은일본의한국지배를인정하였다. 2 영국이거문도를불법적으로점령하였다. 3 임오군란이후청의내정간섭이본격화되었다. 4 청ㆍ일전쟁이일본에게점차유리하게전개되었다. 5 청은조선에대한종주권을국제적으로인정받고자하였다 ( ) 703) 4. 결론도출 개항이후일본과중국상인은불평등조약을이용하여 경제적이익을획득해갔다. - ㄱ. ( 가 ) - 일본상인은저율관세를납부하였다. ㄴ. ( 가 ) - 일본상인은개항장에서일본화폐를사용하였다. ㄷ. ( 나 ) - 중국상인은한성에서상점을개설하였다. ㄹ. ( 나 ) - 일본상인은방곡령을문제삼아배상금을받았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700. ( 가 )~( 다 ) 조약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700) ( ) ( 가 ) 부산외에두곳의항구를개항하고일본인이오가며통상을하도록허락한다. ( 나 ) 다른나라에본조약에서부여되지않은특혜를허가할경우동등한특혜는미국관민에게도무조건균점된다. ( 다 ) 중국상인이조선의양화진과서울에들어가상점을차릴수있도록허락한다. 1 ( 가 ) 는해안측량권과개항장설치를허용하였다.

7 704. 다음자료의조항이최초로포함된조약의상대 국에대하여옳게설명한것은? 704) [3 점 ] ( ) 707. 다음두조약이당시의경제활동에끼친영향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707) [3 점 ] ( ) 조선상인이북경에서물건을팔고사도록하며, 청상인이조선의양화진과한성에들어가서상점을차려놓을수있도록한다. 조선국인천부의제물포, 원산, 부산각항과함께양화진과한성을통상처로하여영국과의무역을허가한다. 1 절영도조차를요구하였다. 2 거문도를불법적으로점령하였다. 3 운산금광의채굴권을침탈하였다. 4 관세를부과하지않는다는조항을조약에포함시켰다. 5 천주교선교의승인문제로조선정부와갈등을빚었다 ( ) 705) 1 개항장객주의활동이점차위축되었다. 2 관료와중개상인이상회사를설립하였다. 3 일본상인의조선무역독점이약화되었다. 4 시전상인이외국상점의퇴거를요구하였다. 5 보부상단이정부지원으로황국협회를조직하였다 다음은퀴즈프로그램진행자의문제카드이다. ( 가 ) 에들어갈조약이끼친영향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르면? 708) [3점] ( ) # 번역사문제어떤조약에관해묻는문제입니다. 임오군란이후조선과청사이에체결된것으로, 청상인에게개항장을비롯하여서울과양화진에서의상점개설권, 연안무역권, 치외법권등의특권을보장한조약입니다. 이조약의이름은무엇일까요? 정답은 ( 가 ) 입니다. 보기 706. ( ) 706) ㄱ. 부산, 원산, 인천의세항구가개항되었다. ㄴ. 청과일본상인들간의상권경쟁이치열해졌다. ㄷ. 거류지무역으로중개상인들은큰이익을보게되었다. ㄹ. 다른나라상인들도최혜국규정을내세워내륙으로진출하였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 ( )

8 3 수입에서 ( 나 ) 의비중이다시커진이유는 ( 나 ) 상인이값싼영국산면제품을사들였기때문이다. 4 ( 가 ), ( 나 ) 와의무역규모가커지면서조선의무역수지가악화되었다. 5 ( 가 ) 와 ( 나 ) 로부터수입이급격히증가하여국내면포생산이크게위축되었다 그래프는개항이후회사의신규설립신청추세를업종 별로나타낸것이다. 이에대한설명으로적절한것을 에서모두고른것은? 712) [3 점 ] ( ) 710. 그래프의무역추이가나타난시기의경제적변화로옳은 것을 에서모두고른것은? 710) [3 점 ] ( ) ᄀ. ( 가 )-1880년대전반의증가는외국상인의침투에대응하기위한노력의결과였다. ᄂ. ( 가 )-1890년대후반의급증은대한제국정부의식산흥업정책에힘입은것이었다. ᄃ. ( 나 )-1890년대후반의증가는조세금납제이후전 현직관료와지주의투자에의한것이었다. ᄅ. ( 나 )-1900년대전반의둔화는자본부족과화폐정리사업때문이었다. 1 ᄀ, ᄂ 2 ᄃ, ᄅ 3 ᄀ, ᄂ, ᄃ 4 ᄀ, ᄂ, ᄅ 5 ᄂ, ᄃ, ᄅ 713. 표를보고추론한내용중사실과다른것은? 713) [3 점 ] ( ) 대한제국의수출입현황 (1905 년 ) ( 단위 : 원 ) 수출품 금액 수입품 금액 쌀 890,655 철도자재 2,636,110 콩 2,609,826 면제품 12,016,802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711. 그래프는인천개항장에서이루어진 ( 가 ), ( 나 ) 국가와의무역 추이를나타낸것이다. 변화상황에대한추론으로적절하지 않은것은? 711) [3점] ( ) 수산물 204,563 밀가루, 설탕, 술 1,902,518 소가죽 611,619 담배 1,166,786 가축 537,880 성냥 302,930 총액 6,904,301 총액 31,959,582 1 무역적자가매우심했을것이다. 2 면직물수공업이쇠퇴했을것이다. 3 경의선이건설되고있었을것이다. 4 주식이쌀에서밀로바뀌었을것이다. 5 곡물의수출로지주들은이득을보았을것이다 다음자료의 에해당하는국가가요구한이권을지 도에서고른것은? 714) [3 점 ]( ) 1 수입액증가는 ( 가 ) 상인이서울에까지상권을확대했기 때문이다. 2 수출액증가는 ( 나 ) 의쌀과콩수요의증대에따른것이다.

9 조선은실로아시아의요충에자리잡고있어열강이다투어차지하려할것이다. 이 / 가강토를공략하고자한다면, 반드시조선으로부터시작할것이다. ( 중략 ) 오늘날조선 의책략은 을 / 를막는일보다더급한일이없을것이다. 1 ᄀ, ᄂ 2 ᄀ, ᄃ 3 ᄂ, ᄃ 4 ᄂ, ᄅ 5 ᄃ, ᄅ 715. 다음 ( 가 ), ( 나 ) 국가의경제침탈에대한대응으로옳지 않은것은? 715) [3 점 ] ( ) 717. 다음은 ( 가 ) 사업에대해모둠별로조사한내용을과제로 제출한것이다. 이사업이실시된결과를 에서고 른것은? 717) ( ) - 1 ( 가 ) 의절영도조차요구를독립협회가좌절시켰다. 2 ( 가 ) 의금융기관설립에대응하여민간은행이설립되었다. 3 ( 나 ) 의황무지개간권요구를보안회가저지하였다. 4 ( 나 ) 로의곡물유출을막기위해함경도감사는방곡령을실시하였다. 5 ( 나 ) 상인의상권잠식에맞서시전상인은상권수호운동을전개하였다 ( ) 716) ㄱ. 은본위화폐제도가시행되었다. ㄴ. 전환국이화폐를발행하게되었다. ㄷ. 일본으로부터차관도입이증가하였다. ㄹ. 대한제국의재정이일본에예속되었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718. 다음은대한제국시기통감과재정고문이나눈가상의 대화이다. 이대화의주제로옳은것은? 718) ( ) 통감 : 그정책은계획대로잘진행되고있습니까? 재정고문 : 예, 그렇긴한데, 사태가좀심각합니다. 사전에홍 통 보가안되어모르는조선인들이많고, 게다가구 리함량이미달된엽전은제가격을못받아불만이 많습니다. 감 : 신경쓸것없어요, 조선의금융계를장악하는데 꼭필요합니다. 1 화폐정리사업 3 원납전징수 5 한국은행설립 2 상업차관도입 4 당백전발행 ) ( )

10 조선에자연재해나병란등으로국내의양곡이부족해질염려가있어서조선정부가잠정적으로양곡수출을금지하려고할때에는그시기보다 1개월앞서지방관이일본영사관에알린다. 는장정이체결된후, 황해도관찰사조병철 (1889), 함경도관찰사조병식 (1889), 황해도관찰사오준영 (1890) 이 ( 가 ) 를 ( 을 ) 선포하였다. - ㄱ. 황국중앙총상회의강력한요구로시행되었다. ㄴ. 곡물가격이급등하는것을막기위한조치였다. ㄷ. 지방단위로선포되었지만실효를거두지못하였다. ㄹ. 무관세로곡물이유출되는현실로인해선포되었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 ( ) 720. 그래프에나타난당시의상황에대한적절한추론을 < 보 기 > 에서고른것은? 720) ( ) - ㄱ. 군부의예산은군대해산이후격감하였다. ㄴ. 탁지부의예산은전국적인양전사업으로늘어났다. ㄷ. 외부의예산은외국주재공사관의폐쇄이후없어졌다. ㄹ. 내부의예산은지방제도를 23 부로개편하면서증대되었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721. 다음정책의결과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721) [3 점 ] ( ) 한국정부의위탁을받은제일은행은 1905 년부터제일 은행권을본위화폐로발행하고, 구백동화를새화폐로교 환하는작업을진행하였다. 구백동화는품질에따라갑 을 병종으로분류되었다. 갑종은 1 매당 2 전 5 리로계산되어새 화폐와 1/2 의비율로교환되고, 을종은 1 전으로매수되었다. 품질이나쁜병종은화폐로인정되지않았다. 제일은행은 또한소액교환을거부하고어음발행을중지하였으며, 새 화폐발행을지연시켜극심한피해를불러일으켰다. 1 국내물가가폭등하였다. 2 한국인의화폐자산이줄어들었다. 3 한국인상인과회사가줄지어도산하였다. 4 국내자본으로설립된은행이위축되었다. 5 일본에대한한국경제의예속이심화되었다 다음학생들이이야기를하는민족운동의사례로적절하지않은것은? 724) ( ) 영민 : 이운동은국권회복을위해교육과경제, 문화의측면에서먼저실력을기르자는것이특징이야. 수연 : 하지만, 나라가곧망하려하는데의병처럼직접싸웠어야한다고생각해. 영민 : 그래도이운동은우리나라의근대적발전에기여했잖아. 수연 : 그러나강자의약자에대한지배를인정했기때문에부정적인평가를받기도해. 1 화폐정리사업의실시 2 국채보상운동의전개 3 대한자강회월보의간행 4 대성학교와오산학교의설립 5 서북학회와기호흥학회의설립 725. 다음설립목적을가진단체의활동으로옳은것은? 725) ( ) 722. ( 가 ) 에대한옳은설명을 에서고른것은? 722) [3 점 ] ( )

11 시전상인을보호하기위하여서울의일정구역에서는외국인이장사할수없도록할것 대 소상인을모두의무적으로입회하게하여전국의상업을통괄하는일종의상인협회또는상인조합을설립할것 1 만민공동회를탄압하였다. 2 상권수호운동을전개하였다. 3 국채보상운동에참여하였다. 4 일제의황무지개간권요구를저지하였다. 5 정부의허가를받아민간은행을설립하였다 다음노래와관련된역사적사실을조사할때탐구주제로가장 적절한것은? 726) [3 점 ] ( ) 사면풍우해진집에남의빚은한길이넘소만일이빚못갚아서집터조차빼앗기면의지잃은우리동포길거리에방황하여 ( 중략 ) 담배석달먹지말고나라빚을갚아보자동맹발기하던날에전국동포호응하여불당기듯일어나니천의민심아니런가 1 국외동포들의이주배경 2 시전상인들의상권수호운동 3 조선물산장려회의활동내용 4 일본의이권침탈을막기위한보안회의활동 5 일본으로부터거액의차관을도입하게된배경 ) ( ) 727. 다음가상신문기사와관련된운동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 은? 727) ( ) 730. ( 가 )~( 라 ) 자료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730) [3 점 ] ( ) 1 조선민립대학기성회가주도하였다. 2 일본이강요한차관을갚기위해일어났다. 3 내살림내것으로 라는구호를내세웠다. 4 조선총독부의방해와탄압으로실패하였다. 5 독립신문이모금활동에적극적으로앞장섰다 ) ( )

12 ( 가 ) - 문벌을폐지하여인민평등권을제정하고, 능력에따라인재를등용할것. ( 나 ) - 노비문서는불태워버릴것. - 토지는평균하여분작하게할것. - 관리채용은지벌 ( 地閥 ) 을타파하고인재를등용할것. ( 다 ) - 공사 ( 公私 ) 노비법을혁파하고인신의매매를금할것. - 문벌과양반상민등의계급을타파하여귀천에구애됨이없이인재를뽑아쓸것. ( 라 ) - 나는대한의가장천한사람이고무지몰각합니다. 그러나충군애국의뜻은대강알고있습니다. 1 ( 가 ) - 개화파가인민평등권을제기하였다. 2 ( 나 ) - 농민군이신분차별철폐를요구하였다. 3 ( 다 ) - 정부가법적으로신분제도를폐지하였다. 4 ( 라 ) - 백정들이형평운동을전개하였다. 5 ( 가 ), ( 나 ) - 주장의일부가 ( 다 ) 에반영되었다 다음은수행평가보고서의개요이다. ( 가 ), ( 나 )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731) ( ) 1. 주제설정 : 평등사회로의진전 2. 시기설정 : 개항~대한제국시기 3. 자료수집및분석 - 대한제국시기신문의계몽운동기사내용 - 갑신일록에실린갑신정변 14개조정강 - 관보에실린갑오 을미개혁의법령내용 - ( 가 ) 4. 분석결과 - 갑신정변과농민운동을통해제기된요구는갑오개혁의신분제폐지로이어졌다. - ( 나 ) 5. 결론 : 우리사회는법제적차별폐지, 지식인의계몽활동과민중의자발적인노력을통해근대적평등사회로진전되었다. < 근대문물의수용과근대문화의형성 > 733. 다음과같은변화의예로알맞지않은것은? 733) ( ) 서양과의수교이후우리나라사람들은서양인들과접촉하면서자연스럽게그들의문화를접하게되었다. 또한무역의확대와더불어외국상인들이들여온생활용품들을사용하면서서양문화가우리나라사람들의생활속에파고들게되었다. 1 담배를피우기시작하였다. 2 궁중에서커피와홍차를마셨다. 3 전차가새로운교통수단이되었다. 4 덕수궁석조전과같은건물이등장하였다. 5 신문을통해정보전달과상품광고를하게되었다 ( ) 734) 1 ( 가 )-동학농민군의폐정개혁안 2 ( 가 )-독립신문의민권관련논설 3 ( 가 )-임오군란주도층의요구사항 4 ( 나 )-여성의사회진출기회가확대되어갔다. 5 ( 나 )-토론회와집회에참여하면서민중의의식이성장하였다 ) ( ) ) ( )

13 전차가운행되면서다치고죽는백성이많다고들었다. 매우놀랍고참혹한일이다. 의정부는한성부에특별히당부하여방법을강구하게하라. - 고종실록 - 본포목점에서는순소다로표백한생목, 무명, 모시를판매하는데양잿물표백과달라물건의손상이조금도없고깨끗하니많이와서사가시오. -제국신문, 광고- 1 성냥으로석유등잔에불을켜고책을읽었다. 2 소학교에서돌아오니우편물이도착해있었다. 3 황실에서는 가비차 라불리던커피를즐겼다. 4 서양의사가진료하는제중원에서치료를받았다. 5 외국사정이나지리를소개한한성순보를구독하였다 다음기사의분석을통하여알수없는것은? 739) [3 점 ]( ) ) ( ) 1 철도를통해군수품을수송하였다. 2 조선인에대한노동력착취가심했다. 3 철도부지명목으로많은토지를수용하였다. 4 조선인의철도이용을금지하는법이공포되었다. 5 일본은조선지배의기반을굳히기위해철도를부설하였다 ) ( ) 740. 일제가부설한철도에관한논쟁이다. 이에대한설명으 로옳은것을 에서모두고른것은? 740) ( ) ( 갑 ) : 철도는사람몸의핏줄과같아. 한반도에부설된철도는전국토를하나로연결하여자원이나물자수송에유용하였어. ( 을 ) : 일본이철도를왜놓았겠니? 한반도의쌀과자원을수탈하려한것이야. 물론군사적목적도있었지. ( 갑 ) : 20세기초반한반도에서가장선진적인것은철도였어. 일본이아니었다면철도가언제부설되었을지몰라. ( 을 ) : 시기는중요하지않아. 1900년에서북철도국이설치된것을보면어차피우리스스로철도를부설했을테니까 다음자료의모습이나타난시기의생활상으로적절하지않은 것은? 738) ( )

14 보기 ㄱ. ( 갑 ) 은대한제국의철도부설노력을무시하고있다. ㄴ. ( 갑 ) 은자기주장의근거로동서횡단철도가주로부설된점을지적하고있다. ㄷ. ( 을 ) 은철도가지니는근대성보다는침략성을강조하고있다. ㄹ. ( 을 ) 은일본이청 일전쟁의승리를위하여철도를부설한점을비판하고있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741. ( 가 )~( 마 ) 신문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741) ( ) 744. 다음은개화기에발행된신문기사이다. 두기사자료를 통해신문의주장이나역할로유추할수없는것은? 744) ( ) 1 ( 가 ) 는정부기관지로외국의문물을소개하였다. 2 ( 나 ) 는영문판을발행하기도하였다. 3 ( 다 ) 는국채보상운동을지원하였다. 4 ( 라 ) 는신문지법에의해탄압을받았다. 5 ( 마 ) 는천도교의기관지로창간되었다 ) ( ) 1 자주독립정신을고취하였다. 2 항일의병전쟁을옹호하였다. 3 새로운지식보급에기여하였다. 4 정부의개화정책을소개하였다. 5 산업육성을통한부강한국가를추구하였다 다음법령개정과관련된신문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 은? 745) ( ) 외국인이국내에서발행하는신문으로치안을방해하거나풍속을해친다고인정될때, 내부대신은해당신문을국내에서발매 반포하는것을금지하고압수할수있다. - 신문지법의개정에관한건 ( ) ) ( ) 1 여성이주된독자층이었다. 2 최초의민간한글신문이었다. 3 박문국에서열흘마다인쇄하였다. 4 양기탁이주도적으로활동하였다. 5 장지연의 시일야방성대곡 을게재하였다 ( ) 746)

15 747. 다음과같은일이있었던시기의국내상황을 에서모두고른것은? 747) [3점]( ) 장지연, 신채호, 박은식등계몽사학자들은우리역사상외국의침략에대항하여승리한영웅들의전기를써서널리보급시켰으며, 외국의건국영웅이나독립운동, 혁명운동의역사를번역, 소개하였다. ᄀ. 민중계몽을위한만민공동회가개최되고있었다. ᄂ. 국권을회복하려는애국계몽운동이전개되고있었다. ᄃ. 민족의식을드높이기위하여외국흥망사가많이소개되고있었다. ᄅ. 가혹한식민통치를은폐하기위한문화통치가실시되고있었다. 1 ( 가 ) 는근대민족주의역사학의방향을제시하였다. 2 ( 가 ) 의저자는국난극복의영웅을소개하여애국심을고취하였다. 3 ( 나 ) 는식민사학에맞섰기때문에일제에의해사용이금지되었다. 4 ( 나 ) 의저자는양명학에토대를두고유교구신론을주장하였다. 5 ( 가 ), ( 나 ) 는단군때부터일제침략기까지를서술의범위로삼았다 다음장면을찍기위한영화세트장을만들때, 이용할수있는사진자료가아닌것은? 750) [3점] ( ) #3. 서울의앞선비1 : ( 시일야방성대곡을읽으며 ) 3일전일본이우리의외교권을빼앗았다네. 조약에도장찍은다섯놈들은모두밟아죽여야하지않겠소? 선비2 : 그몇놈도죽여야하지만, 저일본놈들을내쫓을방법을찾아야할것같소 ᄀ, ᄂ 2 ᄀ, ᄃ 3 ᄂ, ᄃ 4 ᄂ, ᄅ 5 ᄃ, ᄅ ) ( ) 다음자료의취지에따라추진되었던교육정책으로옳은것을 에서모두고른것은? 751) ( ) 교육은국가를보존하는근본이다. 이제짐은정부에명하여전국에학교를세우고인재를길러새로운국민의학식으로써국가발전을이루고자한다. 그대들국민은충군하고애국하는마음으로덕 ( 德 ) 체 ( 體 ) 지 ( 智 ) 를기를지어다. ( 중략 ) 왕실의안전이국민의교육에달려있고, 국가의부강도국민의교육에달려있다. -교육입국조서 (1895) 다음 ( 가 ), ( 나 ) 저술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 은? 749) ( )

16 ᄀ. 보통학교의의무교육을실시하였다. ᄂ. 육영공원을설립하여근대학문을가르쳤다. ᄃ. 새로운교육제도에적합한각종교과서를편찬하였다. ᄅ. 소학교, 사범학교, 외국어학교등각종관립학교를세 웠다 ( ) 755) 1 ᄀ, ᄂ 2 ᄀ, ᄃ 3 ᄂ, ᄃ 4 ᄂ, ᄅ 5 ᄃ, ᄅ ) ( ) 756. 다음자료와관련된교육기관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 은? 756) ( ) 753. 다음자료에나타난학교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753) ( ) 교육은개화의근본이라애국의마음과부강의기술이모두학문으로부터생겨나니오로지나라의문명은학교의성쇠에달렸는지라. 이제 23부에학교를아직다설치하지못하였거니와우선경성내에소학교를장동, 정동, 묘동, 계동의네곳에설립하여교육하는데 ( 중략 ) 부형되는자는그자제를대동하고본부에와서입학허가장을받은후학교에가서학업을닦도록하되혹나태하여끊어짐이없기를바람. 1 관리양성을목적으로하는학교였다. 2 미국인을고용하여상류층학생을가르쳤다. 3 애국계몽운동의방안으로각지에설립되었다. 4 근대적교육제도에따라설립된관립학교였다. 5 산수와국제법등근대학문과무술을가르쳤다 ( ) 754) 덕원부사정현석이장계를올립니다. 신이다스리는읍은해안의요충지에있고아울러개항지가되어소중함이다른곳에비할바가못됩니다. 개항지를빈틈없이운영해나가는방도는인재를선발하여쓰는데달려있고, 인재선발의요체는교육에있습니다. 그러므로학교를설립하여연소하고총명한자를뽑아교육하고자합니다. - 덕원부계록 - 1 근대학문과무술을교육과정으로하였다. 2 교육입국조서의정신에따라설립되었다. 3 미국인교사가양반자제에게학문을가르쳤다. 4 신민회가교육구국운동의일환으로운영하였다. 5 대한제국시기에중등교육기관으로설립되었다 다음자료에서 여우 가비판하고있는역사적사실을 에서 모두고른것은? 757) [3 점 ] ( ) 지금세상사람들은하느님의위엄을빌려야할터인데, 외국세력에의뢰하여몸을보전하고벼슬을얻으려하며, 타국사람에게빌붙어제나라를망하게하고제동포를압 박하니, 그것이우리여우보다나은일이오? ( 중략 ) 각국 은하느님의위엄을빌려서도덕으로평화를유지해야할터 인데, 오로지병장기의위엄으로평화를보전하려하니, 우 리여우가호랑이의위엄을빌려서제몸죽을것을피한것 과비교할때어떤것이옳은일이오? - 금수회의록 - ᄀ. 일본은동양평화를명분으로내세워러 일전쟁을일으켰다. ᄂ. 이용구는동학조직을흡수하여친일세력을확대하려하였다. ᄃ. 일부지식인은국권회복을위하여교육과산업진흥에노력하였다. ᄅ. 서양선교사는 성경, 천로역정 과같은크리스트교계통의책을번역 소개하였다.

17 1 ᄀ, ᄂ 2 ᄀ, ᄃ 3 ᄂ, ᄃ 4 ᄂ, ᄅ 5 ᄃ, ᄅ

18 일제강점기 - 1 단계 개념확인교육청기출문항 < 일제식민통치와민족의수난 > 1 A 2 B 3 C 4 D 5 E 761. 지도에나타난활동이이루어진배경으로옳은것은? 761) ( ) 758. 다음 ( 나 ) 는 ( 가 ) 의결과이면서 ( 다 ) 의원인이다. ( 나 ) 에들어갈내용으로옳은것은? 758) [3점] ( ) ( 가 ) 일본은러시아 미국 영국으로부터한국에대한지배권을인정받았다. 1. ( 나 ) 2. ( 다 ) 이상설, 이준, 이위종등 3명의특사는네덜란드헤이그에서일제의만행을세계에알렸다. 1 대한제국의외교권을박탈하고통감부를설치하였다. 2 일본낭인들이명성황후를시해하는만행을저질렀다. 3 토지를약탈하기위하여황무지개간권을요구하였다. 4 고종을퇴위시키고일본인차관을두어내정을간섭하였다. 5 일본은간도협약을맺어간도를청의영토로인정하였다. 1 고종이강제로퇴위되었다. 2 대한제국의군대가해산되었다. 3 일제에의해대한제국이병합되었다. 4 일제의강요로을사조약이체결되었다. 5 일제가대한제국의사법권을박탈하였다 그림의내용과관련된한반도의정세를이해하기위한탐 구활동으로적절한것은? [3 점 ] 759) 762. 다음역사신문에서 ( 가 ) 에들어갈연재기사의제목으로 가장적절한것은? 762) [3 점 ] ( ) 조약을통한일제의침략과정을시기순으로연재하여한ㆍ일관계사를되짚어보고자한다. 군사적요지를마음대로사용하다. 고문을통한내정간섭이이루어지다. ( 가 ) 일본인차관을두게하다. 대한제국을둘러싼열강의대립 1 톈진조약의내용을분석한다. 2 병인양요의전개과정을알아본다. 3 오페르트도굴사건의영향을조사한다. 4 제2차영ㆍ일동맹의체결배경을살펴본다. 5 조ㆍ청상민수륙무역장정의체결과정을파악한다 다음조약이체결된시기를연표에서고른것은? ( ) 760) 1 통감이외교권을장악하다. 2 군대가없는나라가되다. 3 사법권마저도박탈당하다. 4 경찰권마저도강탈당하다. 5 일진회, 합방을청원하다 다음 ( 가 ), ( 나 ) 의조약이체결된시기를연표에서찾으면? 763) ( ) 러시아제국정부는일본제국이한국에서정치ㆍ군사상및경제상의탁월한이익을갖는다는것을인정하고일본제국정부가한국에서필요하다고인정하는지도보호및감리의조처를하는데이를저지하거나간섭하지않을것을약정한다.

19 ( 가 ) 둘째 셋째 극동의평화를위하여미국 영국 일본 3국은실질적동맹관계를확립한다. 미국은일본이대한제국의보호권을확립하는것이 극동평화에직접이바지할것으로인정한다. ( 나 ) 제2조제3조 일본국은한국에서정치 군사 경제상의이익을옹호 증진하기위하여지도관리및보호조치를조선에서집행할권리를갖는다. 일본국은대영제국이인도영지를옹호하기위하여필요하다고인정하는조치를취할권리를승인한다. 러 일전쟁 군대해산 국권피탈 ᄀ ᄂ ᄃ ᄅ ᄆ 대한제국수립 을사조약 기유각서 1 ᄀ 2 ᄂ 3 ᄃ 4 ᄅ 5 ᄆ 764. 다음조약이계기가되어일어난역사적사실은? 764) (20509) 보기 ㄱ. 고종이러시아공사관으로피신하였다. ㄴ. 이토히로부미가초대통감으로부임하였다. ㄷ. 한국을둘러싼서구열강의대립이더욱격화되었다. ㄹ. 이준, 이상설등이헤이그만국평화회의에특사로파견되었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767. 자료를통해알수있는형벌이시행된시기에일제가실 시한식민통치정책으로옳은것은? 767) ( ) 제 2 조한국정부는지금부터일본국정부의중개를거치지않고서는국제적성질을가진어떤조약이나약속을맺지않을것을약속한다. 제 3 조통감은오로지외교에대한사항을관리하기위하여경성 ( 서울 ) 에주재한다. 이형틀은갑오개혁때사라졌던형벌이일제에의해부활되면서만들어진것이다. 형벌의집행은일본사람에게는적용하지않고우리나라사람에게만적용되었다. 1 친러파가주도하여아관파천을단행하였다. 2 독립협회는열강의이권침탈에항의하였다. 3 고종은헤이그만국평화회의에특사를파견하였다. 4 영국과미국은일본의한반도독점지배를인정하였다. 5 러시아는일본을견제하기위해절영도를조차하려고했다 다음은수행평가과제에대해학생이보낸메일이다. ᄀ~ᄆ중과제에대한보고서의제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765) [3점] ( ) 1 사회주의운동을탄압하기위한법을제정하였다. 2 전쟁물자가궁핍해지자미곡공출제도를시행하였다. 3 쌀생산량을늘리기위해산미증식계획을실시하였다. 4 관리와교사들까지도칼을차고제복을착용하도록하였다. 5 농민들의불만을무마시키기위해농촌진흥운동을전개하였다 다음법령이제정되었던시기의사실로옳은것을 에서고른것은? [3 점 ] ( ) 768) 수행평가과제물을보냅니다. 2007년 11월 22일 한국근ㆍ현대사선생 안녕하세요. 선생님! 선생님께서내주신모둠별수행평가과제 일제의외교권박탈에저항한구국운동 에대한보고서를제가취합하여첨부파일로제출합니다. 독립의군부의국권회복운동.hwp ᄀ고종황제의헤이그특사파견목적.hwp ᄂ나철, 오기호등의 5 적암살단조직배경.hwp ᄃ임병찬과함께의병을일으킨최익현의활약.hwp ᄅ황성신문에실린 시일야방성대곡 의내용분석.hwp ᄆ 1 ᄀ 2 ᄂ 3 ᄃ 4 ᄅ 5 ᄆ 766. 다음국제조약이모두체결된이후나타난사실로옳은 것을 에서모두고른것은? 766) [3 점 ] ( ) 태형은태 30 이하일경우이를한번에집행하되, 30 을 넘을때마다횟수를증가시킨다. 태형은감옥또는즉결관서에서비밀리에집행한다. 본령은조선인에한해적용한다. ㄱ. 일제는국가총동원령을시행하여전시에필요한노동력을 강제징발하였다. ㄴ. 토지에대한농민들의권리가크게약화되고, 해외로이주 하는조선농민이늘어났다. ㄷ. 총독부는산림령, 어업령, 광업령등을제정하여산업전 반에걸쳐착취정책을펼쳤다. ㄹ. 일본인지주가늘어나고소작료가올라가면서조선인소작 농들의소작쟁의가급증하였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20 769. 그림과같은경제정책의실시결과로옳은것을 에 서고르면? 769) ( ) 핵심적친일인물을골라그인물로하여금귀족, 양반, 유 생, 부호, 교육가, 종교가에침투하여계급과사정을참작하 우리문중땅은누구이름으로신고를해야할까? 공고 신고절차가너무까다로운것같은데요. 여각종친일단체를조직케할것 친일적민간유지들에게편의와원조를주고수재교육의이름아래우수한조선청년들을친일분자로양성할것 토지소유자는기간내에위치, 면적, 토지의종류, 소유자등을신고하기바람 - 조선총독 - 보기 ㄱ. 조선총독부의지세수입이증가하였다. ㄴ. 토지에대한소작인의권리가강화되었다. ㄷ. 동양척식주식회사의소유지가늘어났다. ㄹ. 농업생산력이증대되어자작농이증가하였다. - 사이토총독, 조선민족운동에대한대책 - 1 거리에서조선인을검문하고있는헌병경찰 2 기사의일부분이삭제된신문을보고있는관리 3 회사의설립허가를받지못해애태우는기업가 4 학도지원병출정식에서격려사를하고있는총독 5 조선말을사용했다는이유로벌을받고있는학생 773. 다음서술형문항에대한답안내용으로옳지않은것은? 773) ( )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770. 다음과같은명분으로시행된사업의영향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770) ( ) 지세 ( 地稅 ) 의부담을공평하게하고토지에관한모든기록을명확히하여그소유권을보호하고, 그매매ㆍ양도를간편하고확실하게함으로써토지의개량및이용을자유롭게하고또그생산력을증진시키려는것으로조선에서긴요한사업이라는것은말할필요도없다. - 조선총독부시정연보 - 1 조선농민의국외이주가늘어났다. 2 조선총독부의지세수입이증가하였다. 3 동양척식주식회사의소유지가늘어났다. 4 농업생산력이증대되어자작농이증가하였다. 5 토지에대한소작인의권리가종전에비해약화되었다. 1. 표와관련된일제의정책과그결과에대하여서술하시 오. * 단위 : 정 ( 町 ) - 1정은약 10,000m2 연도 농지면적 2,399,842 4,342,091 증가면적 1,942,249 증가율 81% 답안 : ᄀ농지면적의증가는토지조사사업때문이다. 이사업으로ᄂ지주의권한이약화되고ᄃ조선농민들 은기한부계약에의한소작농이되었다. 또한, ᄅ고율의 소작료에시달리거나살길을찾아ᄆ고향을떠나는농 민들이늘어났다. 1 ᄀ 2 ᄂ 3 ᄃ 4 ᄅ 5 ᄆ 771. 다음자료와관련된일제의수탈정책에대하여옳게설명 한것은? 771) 3 점 ( ) 774. 다음은일제하농가경작형태를나타낸그래프이다. 이와 같은변화의근본적원인으로옳은것은? 774) [3 점 ]( ) 1 쌀을공출하여군량미로사용하였다. 2 한반도남부지방에면화재배를강요하였다. 3 근대적토지소유권의확립을내세워실시하였다. 4 회사령을철폐하여일본자본의유치를촉진하였다. 5 대륙침략을위하여인적, 물적자원을수탈하였다 자료에나타난식민통치정책이실시되고있던시기에볼수있는모습으로가장적절한것은? [3점] ( ) 772) 1 미곡을강제로공출하여군량미에충당하였다. 2 농민들의관습적인경작권을인정하지않았다. 3 만주나일본지역으로이주하는농민이많았다. 4 지주의횡포에대항하는소작쟁의가빈번해졌다. 5 일본자본의유입에따라도시로인구이동이많았다 다음정책이시행된결과로옳은것을 에서고르면? 775) ( )

21 4 초등 실업교육의확대에의한기능인육성제4조토지소유자는조선총독이정하는기간내에주소, 씨 5 황민화정책을앞세운민족문화와전통의말살명, 명칭및소유지의소재, 지목, 자번호 ( 字番號 ), 사표 ( 四標 ), 등급, 지적, 결수 ( 結數 ) 를임시토지조사국 778. 다음학습과제를수행한학생의발표내용으로적절하지장에게신고해야한다. 단, 국유지는보관관청이임시않은것은? 778) ( ) 토지조사국장에게통지해야한다. 제17조임시토지조사국은토지대장및지도를작성하고토지의조사및측량에대해사정 ( 査定 ) 으로확정한사 학습목표 : 1920년대일제식민통치의본질파악항또는재결을거친사항을이에등록한다. 학습과제 : 일제의선전에대하여비판하시오. 학습활동 보기 ㄱ. 일본농민의조선이주가크게증가하였다. ㄴ. 지주들의권한이강화되고소작농들의권한이약화되었다. ㄷ. 대부분의농민들은토지소유권과함께경작권을보호받게되었다. ㄹ. 마을또는문중의땅은신고하지않아도종전대로소유권을인정받았다. 발표학생 일제의선전 비판 갑 조선총독에문관임명 을 교육기회확대 병 언론ㆍ출판의자유허용 정 보통경찰제실시 무 집회ㆍ결사의자유허용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776. 두자료를토대로 1920 년대의상황을적절하게추론한것은? 776) [3 점 ] ( ) 연도 경찰제도 경부 순사 일본인조선인일본인조선인 1918 헌병경찰제 , 보통경찰제 ,452 7,651 ( 단위 : 명 ) - 조선총독부통계연보 - 핵심적친일인물을골라그인물로하여금귀족, 양반, 유 생, 부호, 교육가, 종교가에침투하여계급과사정을참작하 여각종친일단체를조직하게한다. 친일민간인에게편의와원조를주어수재교육의이름아래 많은친일지식인을긴안목으로키운다. - 조선민족운동에대한대책, 중추원을설립하여조선인을회유하였을것이다. 2 치안유지법이폐지되고경찰력이약화되었을것이다. 3 관리나교사들은제복을입고칼을차고다녔을것이다. 4 학교수는늘었지만, 민족차별교육은여전했을것이다. 5 농촌진흥운동을벌여농민생활의안정을꾀하였을것이 다 다음은 3 1 운동을계기로바뀐일제의통치방식이다. 이와같은식민통치의근본적목적으로옳은것은? 777) [3 점 ] ( ) 교육기회를확대하였으나, 고등 인문교육은억제하였다. 언론 출판의자유를허용하였으나, 사전검열을강화하였다. 문관총독임명도가능하게하였으나, 무관총독만임명하 였다. 보통경찰제를실시하였으나, 경찰관서와경찰수는오히 려증가하였다. 1 헌병경찰제에기반한강압적통치 2 언론을통한독립활동의동태파악 3 민족의분열및독립운동세력의약화 1 갑 : 실제로는무관총독만계속임명하였습니다. 2 을 : 초급학문과기술교육을위주로하였습니다. 3 병 : 조선일보와동아일보를강제로폐간하였습니다. 4 정 : 경찰관서와경찰의수는오히려증가하였습니다. 5 무 : 친일단체설립을통해친일세력을양성하였습니다 다음과같은일제의식민지통치방식이시행된계기가되 었던사건은? 779) ( ) 한국인의교육기회를확대한다 조선인의한글신문간행을허용한다. 헌병경찰제도대신에보통경찰제도를실시한다 독립선언 만세운동 5 광주학생항일운동 운동 4 한 일합병 780. 다음과관련된식민통치방식의본질을파악하기위한활 동으로적절한것을 에서모두고른것은? 780) ( ) 조선을통치해야하는사람은문관이나무관어느쪽이든별 로상관없는제도로만들어야한다. 조선에도일본과똑같은교육방침을세워야한다. 제복과착검을없애야한다. 단규정에의해제복과착검이 필요한자는제외한다. ㄱ. 한국어와한국사교육이금지된시기를알아본다. ㄴ. 보통경찰의수와장비의증가상태를살펴본다. ㄷ. 학도병으로끌려간조선인의수를조사한다. ㄹ. 조선에부임한문관총독을조사한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781. 다음방침에따라일제가실시한식민정책으로옳은것 은? 781) ( )

22 관제를개혁하여총독임명의범위를확장하고, 경찰제도를개정하며또한일반관리나교원등의복제를폐지한다. - 조선총독사이토의 시정방침훈시 - 친일인물을물색하며, 이들을양반, 유생, 부호, 실업가, 교육가, 종교가들에게침투시켜친일단체를만든다. 조선인부호에게는노동쟁의 소작쟁의를통하여노동자 농민과의대립을인식시키며, 일본자본을도입하여그것과의연계를맺도록하여일본측에끌어들인다. - 조선총독사이토의 조선민족운동에대한대책 - 1 중추원을설립하여총독자문기구로삼았다. 2 조선총독에군인대신문관출신을임명하였다. 3 학교의모든수업을일본어로진행하도록하였다. 4 보통경찰제를실시하면서경찰수를대폭늘렸다. 5 우리의성과이름을일본식으로바꾸도록강요하였다 삽화가나타내고있는정책과관련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782) [3점] ( ) 1 산미증식계획을추진하였다. 2 중화학공업을집중적으로육성하였다. 3 일본상품을더판매하기위해관세를철폐하였다. 4 공업원료증산을위해남면북양정책을실시하였다. 5 회사를설립하려면조선총독의허가를받도록하였다 표에나타난변화에가장큰영향을끼친경제정책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3 점 ] ( ) 785) < 농가경영구성의시기별변화 > ( 단위 : %) 1 한국인자영농이육성되는계기가되었다. 2 일본이식량부족을해결할목적으로실시하였다. 3 한국농민들이수리시설개선을위한비용을부담하였다. 4 만주의값싼잡곡이국내로유입되는상황을초래하였다. 5 밭을논으로바꾸어논의면적을늘리는사업이추진되었다 다음과같은통치가이루어지던시기에일제가추진한정책으로옳은것은? 783) 헌병사령관이중앙의경무총감이되고, 도 ( 道 ) 의헌병대장이도의경무부장, 위관이경시, 하사관이경부, 사병이순사의지위와역할을수행하였다. 헌병경찰은정해진법적수속이나정식재판절차를거치지않고멋대로한국인을체포하여벌금ㆍ태형ㆍ구류등의처벌을가하였다. 1 황국신민서사암송을강요하였다. 2 조선일보와동아일보의간행을허용하였다. 3 치안유지법을만들어독립운동을탄압하였다. 4 토지약탈을목적으로토지조사사업을실시하였다. 5 총독부에미곡을강제로내게하는공출제도를시행하였다 그래프의상황이나타나게된일제의경제정책으로옳은것은? 784) 부문 조선남부조선서부ㆍ북부 1910년 1935년 1910년 1935년 쌀 맥류 두류 경종 * 부잡곡 특용작물 채소 녹비 ㆍ 0.1 ㆍ ㆍ 소계 양잠 ㆍ 축산 농산가공 기타 * 경종 : 논밭을갈고씨를뿌림 1 조선인지주로하여금기한내에토지를신고하도록하였다. 2 대륙침략을위해북부지방을중심으로군수산업을육성 하였다. 3 대공황이후일본의공업원료공급이부족해질것에대비 하여실시되었다. 4 일본으로쌀의반출량이늘어나국내식량사정이악화되 는결과를초래하였다. 5 농민경제의안정화를명분으로농민정신계몽, 농촌생 활개선등을추진하였다 자료의 ( 가 )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786) [3 점 ] ( ) 일본은해마다 60~70만명씩인구가급증하여매년평균 200 만석의쌀이부족한형편이었다. 이미 1918년에쌀부족으로 큰소요를경험한일본으로서는식량문제해결이국가의가장 절실한과제였다. 이에일본은조선에서 ( 가 ) 를실시하였 다.

23 1 공출제를대신하여시행되었다. 2 ( 나 ) - 보통학교의수업연한이일본과같았다. 2 면화재배농가를늘어나게하였다. 3 ( 다 ) - 조선과일본아동의취학률이비슷하였다. 3 헌병경찰통치를배경으로실시되었다. 4 ( 라 ) - 한국어와한국사를필수과목으로하였다. 4 회사령ㆍ광업령등을공포하면서중단되었다. 5 ( 마 ) - 국민학교는 황국신민의학교 라는뜻이었다. 5 수리조합비ㆍ비료대금등농민부담을가중시켰다 다음교육령이시행되던시기의학교정책에대한설명으 787. 그림과같은일제의정책선전이이루어질당시의역사적로옳지않은것은? 790) ( ) 사실로옳은것은? 787) ( ) 이교육령의제정목적은황국의도에따르는국민을기르는데있었다. 이를위해조선총독부는 2가지방침을가지고실행에임했다. 첫째는사상교환의도구인일본어를철저히습득시켜국민정신을함양함과동시에황국신민을육성시키려하였으며, 둘째는육체적으로학생들의근로동원이전력증강에중요한역할을한다는의도아래, 학도근로동원요령을공포하였다. 1 학생들을학도병으로강제지원시켰다. 2 서당규칙을제정하여민족교육을탄압하였다. 3 중학교와고등여학교의수업연한을축소하였다. 4 교육과정에서선택과목이었던조선어를폐지하였다. 5 학생들을공휴일이나일요일에도등교시켜노동을시켰다. 1 조선인경영의한글신문발행을허용하였다. 2 관리와교원등에게제복과대검을착용하도록하였다. 3 일본상품의조선진출을확대하기위하여관세를철폐하였다. 4 지세를안정적으로확보하기위하여토지조사사업을실시하였다. 5 내선일체를강조하여일본식으로성명 ( 姓名 ) 을바꾸도록하였다 다음은일제가강요한월별생활지침이다. 밑줄친 ( 가 )~ ( 마 ) 와관련된내용을잘못파악한것은? 791) ( ) 788. 자료를통해알수있는시기의일제식민통치정책으로옳은것은? 788) ( ) 슬프다. 일찍나라가망할때죽지못하고 30년간치욕을당할때저들의패륜을귀로써듣지못하고눈으로써보지못하겠더니, 이제혈족의성 ( 姓 ) 마저뺏으려한다. 이것은금수 ( 禽獸 ) 의도를 5천년문화민족에게강요한것이니, 짐승이되어살기보다는차라리죽음을택하노라. 1 관리와교원들에게칼을차고제복을입게하였다. 2 전국에신사를만들고조선인을강제로참배시켰다. 3 조선인의저항을누르기위해태형제도를부활하였다. 4 민족신문의창간을허가하였으나사전검열을강화하였다. 5 즉결처분권을가진헌병경찰을앞세워강압통치를하였다 연표는초등학교명칭의변천과정을나타낸것이다. ( 가 )~( 마 ) 시기의교육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789) ( ) 소학교보통보통심상국민초등학교학교소학교학교학교 (5년제) (4년제) (6년제) (6년제) (6년제) (6년제) 1 ( 가 ) - 경성제국대학이설립되었다. 1 ( 가 ) - 황국신민서사암송 2 ( 나 ) - 민족전통파괴 3 ( 다 ) - 군수물자강탈 4 ( 라 ) - 일본어사용강요 5 ( 마 ) - 제1차세계대전수행 792. 두자료와관련된일제의정책이추진된시기에사람들이말한내용으로적절하지못한것은? 792) ( ) 1. 우리들은대일본제국의신민 ( 臣民 ) 입니다. 2. 우리들은마음을합하여천황폐하에게충의를다합니다. 3. 우리들은인고단련 ( 忍苦鍛鍊 ) 하고훌륭하고강한국민이되겠습니다. -조선총독부, 시정30년사 - 내선일체포스터 1 어허, 모교인 소학교가 국민학교로이름이바뀌었네. 2 고무신공장하나세워보려했더니회사령때문에되는게없군. 3 일본이중국을침략하여전쟁을확대하고있으니앞날이불안하군. 4 어릴적부터써온이름을일본식으로바꿔야한다니속이

24 뒤집히네. 5 매일천황이살고있는궁성을향해절을해야만하다니기막힌노릇이야 ( ) 793) ( 가 ) ( 나 ) ( 다 ) ( 라 ) ( 마 ) 청 일을사조약총독부 3 1 중ㆍ일광복 전쟁체결설치운동전쟁 1 ( 가 ) 2 ( 나 ) 3 ( 다 ) 4 ( 라 ) 5 ( 마 ) 796. 다음내용과관련된역사탐구주제로적절하지못한것 은? 796) ( ) 794. 다음은일제강점기어느학생의그림일기이다. ( 가 ) 에들 어갈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794) 1945 년 월 일날씨 : 맑음 요배합시다 아침마다 궁성에 경제 회졸업축 국민학교 오늘은내가국민학교를졸업한날이다. 식구들이와서축 하해주었지만마냥기쁜것만은아니었다. 1 아버지는징용으로끌려갈것을걱정하셨다. 2 나는정신대에끌려간언니가더욱그리웠다. 3 오빠는학도지원병으로나갈것을강요받았다. 4 어머니는오늘도통감부건물신축공사에동원되셨다. 5 우리식구들은일본식으로성명을바꾸도록강요받았다. 이번사변 ( 중ㆍ일전쟁 ) 에서우리조선은대중국작전군에게식량, 잡화등상당량의군수물자를공출하여어느정도의효과를올렸습니다만, 이정도로는아직도불충분합니다. 앞으로어떤큰사태에맞닥뜨렸을때, 가령어느기간동안중국대륙작전군에게일본내지로부터해상수송이차단당하는경우가있더라도, 이것을보충할수있을정도로조선의산업분야를다각화해야합니다. 특히군수공업육성에역점을두어모든준비를해야할필요가있는것입니다. - 미나미총독훈시 - 1 일본의군국주의체제강화 2 국가총동원법제정의배경 3 지원병제와징용제의문제점 4 한반도북부지방의군수산업실태 5 경의선및경부선철도의건설과정 797. 다음에제시된수행평가과제를해결하기위한탐구주제로적절한것은? 797) [2점] ( ) 최근일본의유사법제 ( 有事法制 ) 제정, 일본자위대의해외파병으로군사대국화를지향하는일본에대한우려가높아지고있다. 한국근 현대사에서일제의태평양전쟁과관련한역사적사실을살펴보고, 바람직한한일관계에대하여서술하시오. 1 군대위안부문제와일본정부의태도 2 독도영유권을주장하는일본의부당성 3 산미증식계획을통한식량수탈의강화 4 제암리학살사건에서드러난일제의잔인성 5 원산노동자총파업을통해살펴본노동자의삶 <3.1 운동과대한민국임시정부 > 798. 다음과같은상황이전개되던시기에나타난현상으로옳은것은? 798) 3점 ( ) 795. 다음자료와관련된정책이실시되던시기를아래연표에 서고른것은? 795) ( )

25 갑 : 어제밤김부자가곤욕을치렀다면서? 을 : 밤중에대한광복회단원이들어와거금을군자금으로요구했다더군. 이걸보게. 그네들이남기고간쪽지야. 왜놈을몰아내고독립된나라를세워백성이주인노릇하는세상을만들어야한다. 는군. 병 : 그것참잘되었네. 김부자속이말이아니겠구만. 그래도그거빨리태워없애버리게. 일본헌병에게걸리면볼기가남아나지않을걸세. 1 대부분의농민들이일본식이름을갖게되었다. 2 국내의항일투쟁은비밀결사를중심으로전개되었다. 3 많은민족운동가들이치안유지법위반으로체포되었다. 4 사회진화론의영향을받은실력양성운동이시작되었다. 5 농민들이미주지역에농업노동자로이주하기시작하였다 시에서추모하고있는인물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799) ( ) 횃불을감아올린유허비앞에발자취를더듬어본다 ( 중략 ) 을사늑약에자결을하였으나하늘이때가아니라살라한다간도로망명하여서전서숙설립민족혼불어넣다광무황제의밀지를받고헤이그가는도중러시아황제에게고종의친서를전달비록평화회의입장은거절당했지만오히려일본의침탈세계만방에알렸다 1 중광단을조직하여활동하였다. 2 대한광복회에서의연금을모금하였다. 3 대한광복군정부의정통령을역임하였다. 4 고종의밀명을받아독립의군부를결성하였다. 5 파리강화회의에신한청년당의대표로파견되었다. 헌병경찰이경찰의일반업무는물론범죄의즉결처분, 민 사소송조정, 산림감시, 징세사무협조등일반행정사무까 지도맡아처리하였다. 이들은 범죄즉결례, 경찰범처벌규 칙 에따라정식법절차나재판을거치지않고도조선인에게 벌금을물리거나구류등에처할수있었다. 1 민족유일당운동으로신간회가조직되었다. 2 대한광복회가비밀리에군자금을모금하였다. 3 순종의인산일을계기로만세운동이일어났다. 4 조선어학회에서한글맞춤법통일안을제정하였다. 5 조선형평사에서신분차별반대운동을전개하였다 밑줄친 이학교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802) [3 점 ] ( ) 교관및학생 지청천 ( 교관 ) 이범석 ( 교관 ) 화면의인물과관련있는이학교는지금의육 군사관학교와비슷한곳으로서간도의삼원보에 설립되었고 년폐교될때까지많은 독립군을배출했습니다. 김원봉 ( 학생 ) 1 신민회회원들이독립군양성을위하여세웠다. 2 개신교선교사에의하여사립학교로설립되었다. 3 미국인교사를초빙하여영어와신학문을가르쳤다. 4 교육입국조서의취지에따라갑오개혁시기에세워졌다. 5 의열단이중국의지원을받아설립하여청년들을교육하였다 지도의 ( 가 ) ~ ( 다 ) 지역에서전개되었던민족운동으로옳 은것은? 803) [3 점 ] ( ) 800. 선생님의질문에대해옳게대답한학생은? ( ) 800) 1 ( 가 ) - 대한광복군정부가수립되었다. 2 ( 가 ) - 대한인국민회가조직되었다. 3 ( 나 ) - 대한광복회가활동하였다. 4 ( 나 ) - 서전서숙과명동학교가설립되었다. 5 ( 다 ) - 유학생들이 2ㆍ8 독립선언서 를발표하였다. 1 갑 2 을 3 병 4 정 5 무 801. 다음의식민통치가이루어지던시기의민족운동에대한 설명으로옳은것은? 801) [3 점 ] ( ) 804. 다음자료에나타난독립운동과관련된설명으로옳은것 을 에서모두고른것은? 804) ( )

26 터졌구나터졌구나조선독립의소리십년을참고참아이제터졌네삼천리금수강산이천만민족살았구나살았구나아한소리에만세만세독립인만만세만만세조선만만세 보기 ㄱ. 민족자결주의의영향을받았다. ㄴ. 병참기지화정책실시의배경이되었다. ㄷ.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의계기가되었다. ㄹ. 황국신민서사암송강요등의정책에반발하여전개되었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805. 다음은어느민족운동과관련있는재판기록의일부이 다. 이운동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모 두고르면? 805) ( ) 808. 다음은어느외국신문의보도내용이다. 이와관련된민 족운동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3 점 ] 808) ( ) 문 : 손병희의집에서회합한후독립선언을발표하며그운동을한이유는무엇인가? 답 : 그것은시세의풍조를생각할때전세계적으로민족들이움직이고있는데조선만이홀로가만히있느니보다조선인도민족자결의의사가있음을발표할필요가있다고생각했기때문이다. 보기ㄱ. 순종의인산일을기회로시위가계획되었다. ㄴ. 대한민국임시정부가수립되는계기가되었다. ㄷ. 준비단계에서는종교계인사들이중심이되었다. ㄹ. 일제는치안유지법을적용하여이운동을진압하였다. 일본은한국을일제의한지방으로만들어버리는데성공하리라고믿었다. ( 중략 ) 멀리서우리한테까지들려온한국인들의만세함성을파리강화회의가묵살해버릴것이확실하다. 그러나우리는알자스ㆍ로렌지방을해방시킨뒤에도한국인이노예상태에머물러있게됨을그대로참으며보고만있어야할것인가. 1 순종의인산일을계기로만세시위를벌였다. 2 독서회, 성진회등의학생단체가주도하였다. 3 사회주의의영향으로참여계층이확산되었다. 4 신간회의후원을받으며전국적으로확대되었다. 5 비폭력에서시작하여무력저항운동으로변화되었다 ( ) 809)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806. 다음은어느민족운동에관한자료이다. 이운동의배경 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르면? 806) ( ) 당시의인적피해 당시에불렀던노래 터졌구나터졌구나대한독립성십년을참고참아인제터졌네삼천리금수강산이천만민족살았구나살았구나이한소리에만세만세만만세조선독립만만세 보기ㄱ. 산미증식계획으로농민의생활이어려워졌다. ㄴ. 도쿄에서유학생들이 2ㆍ8 독립선언서를발표하였다. ㄷ. 미국의윌슨대통령이민족자결주의원칙을제시하였다. ㄹ. 일본이만주사변을일으키며대륙침략을감행하였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 ( ) 810. 자료를발행한정부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3 점 ] 810)

27 들려고한다. 그기사제목으로적절하지못한것은? 813) ( ) 애국공채 독립신문 1 3권분립의공화정체를채택하였다. 2 연통제라는비밀행정조직망을갖추었다. 3 무장투쟁을목적으로연해주에근거지를두었다. 4 이륭양행과백산상회등을통해자금을모금하였다. 5 국민대표회의가결렬되면서다수의인사들이이탈하였다 다음은 3 1 운동과관련된자료이다. 이에대한분석으로 옳은것을 에서모두고르면? 811) ( ) 직업 비율 (%) 농 어업 59.1 학생 11.1 상업 9.4 노동자 3.7 무직 3.4 교사 3.2 종교인 3.2 기타 6.9 비폭력 폭력시위횟수 투옥자의직업별분포 ㄱ. 민족대표 33인의지도아래전국으로확산되었다. ㄴ. 초기부터학생, 지식인을중심으로무력저항이활발하였다. ㄷ. 계층에구분없이전민족이참여한거족적인민족운동이었 다. ㄹ. 농민들의참여가많았던것은토지조사사업에대한불만때 문이었다.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ㄱ, ㄴ, ㄹ 5 ㄴ, ㄷ, ㄹ 812. ( ) 812) 터졌구나터졌구나조선독립의소리 10 년을참고참아인제터졌네 3 천리금수강산 2 천만민족살았구나살았구나이한소리에만만세조선독립만만세대한만만세대한만만세 1 거족적인항일의지의폭발 2 임시정부의기미독립선언서발표 3 중국과인도의인민을일깨운우리의운동 4 우리에게민족자결주의란무엇인가 5 조선민중의자각, 독립의분수령 814. 자료의민족운동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814) 터젓고나터젓고나조선독립의성 ( 聲 ) 10년을참고참아인제터졌네 3천리금수강산 2천만민족사랏고나사랏고나아한소리에만세만세독립인만만세만만세조선만만세 1 국외동포의독립선언에자극을받았다. 2 독립의군부, 대한광복회등이주도하였다. 3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의계기가되었다. 4 농민들이참여하면서무력저항이확산되었다. 5 중국과인도의반제국주의운동에영향을끼쳤다 다음상황이전개될당시볼수있었던장면으로적절한것은? 815) ( )[3점] 그중과격한사람은낫, 곡괭이, 몽둥이등을가지고전투준비를갖추었으며, 군중들은오직지휘자의명령에따라마치훈련받은정규병처럼움직였다. 그리고그들은집합하자마자우선 독립만세 를고창하여그기세를올리고, 나아가면사무소, 군청등비교적저항력이약한곳을습격함으로써군중의사기를고무시킨다음마침내경찰서를습격하여무력투쟁을전개하였다. - 일제헌병대보고서 - 1 일본군위안부로끌려가는여성 2 제암리학살사건에분노하는농민 3 치안유지법위반으로잡혀가는노동자 4 학도지원병모집에불만을터트리는학생 5 고종의비밀지령을받아의병을규합하는유생 813. 두자료와관련된운동에대하여학생들이역사신문을만 816. 다음은 3 1 운동의전개과정에서나타난시위모습을서 술한것이다. 이러한모습이나타난배경으로가장적절 한것은? 816) [3 점 ] ( )

28 그중과격한사람은낫, 곡괭이, 몽둥이등을가지고전투준비를갖추었으며, 군중들은오직지휘자의명령에따라마치훈련받은정규병처럼움직였다. 그리고그들은집합하자마자우선독립만세를크게외쳐그기세를올리고, 나아가면사무소, 군청등비교적저항력이약한데를습격함으로써군중의사기를고무시킨다음마침내경찰서를습격하여무력투쟁을전개하였다. 1 대한민국임시정부가대표단을파견하여만세시위를적극지원하였다. 2 일제의경제적수탈에큰타격을받은농민들이시위에적극가담하였다. 3 종교단체와신간회등의애국계몽운동단체가연합하여시위를확산시켰다. 4 독립의군부, 대한광복회, 송죽회등국내의비밀결사가조직적으로시위를이끌었다. 5 만주지역의부민단, 경학사등독립운동단체가국내와연계하여시위를전개하였다. 1. 상하이와러시아령에서설립한정부들을모두해체하고오직국내의 13도대표가민족전체의대표임을인정함이다. 2. 정부의위치는아직상하이에둘것이니각지의연락이비교적편리하기때문이다. 3. 상하이에서설립한제도와인선은없는것으로하고한성정부의집정관총재제도와그인선을채택하되상하이에서정부수립이래에실시한행정은그대로유효를인정할것이다. 1 연통제를실시하여독립운동자금을조달하고자하였다. 2 중국정부의지원으로충칭에서한국광복군을창설하였다. 3 헤이그에특사를파견하여을사조약의부당성을주장하였다. 4 독립신문을발행하여동포들의애국심을고취하고자하였다. 5 독립운동방법론을둘러싼갈등으로국민대표회의가소집되었다 ( 가 ) 에들어갈인물의활동을 에서고른것은? [3 점 ] 819) ( ) 817. 자료를분석하여추론한내용으로옳은것은? [3 점 ] ( ) 817) 운동에연루된대구감옥수감자들의당시인적사항과행적등을자세히기록한재소자신분카드를분석해보면명망가들외에도학생, 농민, 노동자, 상공업자, 서당훈장, 승려, 양반, 평민등다양한계급ㆍ계층이참여했음을알수있다. 이는 운동이신분과연령을초월한전국민적인저항운동이었음을입증하고있다. - 일보 - < 운동으로검거된자의계급ㆍ계층별분포도 > 1 노동자들이참여한것은국내에사회주의가확산되었기때 문일것이다. 2 학생, 지식인들은일본의조선어교육금지에대해반발하 여참여하였을것이다. 3 상공업자들은회사령철폐로일본대자본이진출한것에 저항하여참여하였을것이다. 4 농민들은토지약탈등일제의수탈에큰피해를입었기 때문에많이참여하였을것이다. 5 지주층의참여가저조하였던것은산미증식계획을통해 많은이익을얻었기때문일것이다 다음의원칙에따라결성된독립운동단체에대한설명으 로옳지않은것은? ( ) 818) 탄핵대상자 : ( 가 ) 탄핵사유 : ( 가 ) 는 ( 은 ) 대미외교사업을목적으로설립한구미위원부를가지고국무원과충돌하였고, 아무때나자의로법령을발표하여질서를혼란하게하였으며, 미주에앉아서구미위원부로하여금재미동포의정부후원금과공채발매금등을전부수합하여자의로처분하고정부에재정보고서를제출하지않았다. 보기ㄱ. 충칭임시정부의활동을이끌었다. ㄴ. 한성정부의집정관총재직을맡았다. ㄷ. 국민대표회의의소집을주도하였다. ㄹ. 국제연맹에위임통치청원서를제출하였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820. 다음과같은조직을갖춘독립운동기관의활동으로옳지않은것은? 820) ( ) 1 민주공화제의정부수립을목표로활동하였다. 2 공채를발행하여독립운동자금을모금하였다. 3 구미위원부를두어독립외교활동을전개하였다. 4 사료편찬소를두어한 일관계사료집을간행하였다. 5 광주학생항일운동이일어났을때조사단을파견하였다 다음자료를통해추론할수있는대한민국임시정부의 활동으로옳은것을 에서모두고른것은? 821) 3 점 ( )

29 제 2 차코민테른회 의모습 (1920) 임시정부의특사로파견된한형권은소련의지지와자금지원약속을받아냈다. 워싱턴회의의한국 대표단 (1921) 이승만과서재필등 이참가하여독립을 호소하였다. ㄱ. 외교활동보다무장투쟁에적극적이었다. ㄴ. 국제사회의지지를얻기위해노력하였다. 국민대표회의 개회 를알리는신문기 사 (1923) 이회의에서이른바 개조파와 대립하였다. ㄷ. 다양한독립운동노선을통합, 정리하려고하였다. ㄹ. 해외동포들을규합하여 3 ㆍ 1 운동에참여하게하였다. 창조파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822. 다음선언서가발표된시기를표에서옳게고른것은? 822) [3 점 ] ( ) 한창때에는천여명이나되던독립운동가가이제는수십명도못되었다. 왜이렇게독립운동가가줄어들었는가? 첫째로는군무차장김희선, 독립신문사장이광수, 의정원부의장정인과같은무리는왜에항복하고본국으로들어갔고, 둘째로는국내각도ㆍ군ㆍ면에조직하였던연통제가발각되어많은동지가왜에잡혔고, 셋째로는생활난으로각각흩어져밥벌이를하게되었기때문이다. 1 무장투쟁론자들이주도하였다. 2 3ㆍ1 운동발발에영향을주었다. 3 국민대표회의를계기로활동이위축되었다. 4 군대식조직을갖춘비밀결사로결성되었다. 5 국권을회복하고대한제국을재건하려고하였다 다음밑줄친부분의 문제 가의미하는갈등을적절하게나타낸것은? 825) ( ) 국민의대단결, 이것은오늘날독립운동성패의갈림길이며, 우리운동의절실한문제는오직여기에서해결할것이다. 이에본주비회는시세의움직임과민중의요구에따라과거의모든착잡한문제를해결하고미래의완전하고확실한방침을세워서, 우리들의독립운동이다시통일되어조직적으로진행되도록하고자한다. - 국민대표회의주비위원회선언서 - 우리독립운동의과거를회고하면, 4년전독립선언당시에는하루아침에선언서가배포되고 2천만민중은이구동성으로일제히호응하였다. ( 중략 ) 이에본주비회 * 는시세의움직임과민중의요구에따라과거의모든착잡한문제를해결하고미래의완전하고확실한방침을세워우리들의독립운동이다시통일되어조직적으로진행되도록하고자한다. * 주비회 : 어떤일을계획하고준비하는모임 1 무장투쟁론 외교론 2 복벽주의 공화주의 3 절대독립론 자치론 4 대통령제 국무령제 5 신간회해소 신간회유지 < 무장독립전쟁의전개 > 826. 다음은민족독립운동과정에서나타난투쟁구호의일부이다. ( ) 1 ( 가 ) 2 ( 나 ) 3 ( 다 ) 4 ( 라 ) 5 ( 마 ) 823. 대한민국임시정부의동향을정리한표이다. ( 가 ) 의회의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823) [3점] ( ) 1 집단지도체제를도입하기로결정하였다. 2 국내의민족유일당운동을지원하기로합의하였다. 3 항일투쟁노선의재정립을둘러싸고논쟁이벌어졌다. 4 국제연맹에한국의위임통치를청원하기로결정하였다. 5 임시정부의중심지를충칭으로옮기자는주장이제기되었다 다음자료와관련된단체에대하여옳게설명한것은? 824) ( ) 일본인공장의직공은총파업하라! 일본인지주에게소작료를바치지말자! 수감된혁명가를석방하라! 군대와헌병을철수하라! 조선인교육은조선인본위로! 보통교육을의무교육으로! 위내용을통해서알수있는사실을 에서고른것은? 826) [3점] 보기 ㄱ. 사회주의계열의영향을받았다. ㄴ. 민족산업의육성을주장하였다. ㄷ. 식민지교육의철폐를주장하였다. ㄹ. 민립대학설립운동을추진하였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827. 다음격문을내걸고민족운동을전개할당시의상황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르면? 827) [3점] ( )

30 조선민중아! 우리의철천지원수는자본 제국주의일본이다! 이천만동포야! 죽음을각오하고싸우자! 횡포한총독정치를구축하고일제를타도하자! 학교의용어는조선어로! 보기 ㄱ. 사회주의사상이확산되고있었다. ㄴ. 일제의헌병경찰통치가강화되었다. ㄷ. 학생들이항일민족운동의주체로등장하였다. ㄹ. 학도병제가시행되어학생들이전장으로끌려갔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828. 다음밑줄친부분과관련있는역사적사실은? 828) [2점 ] ( ) 국민대표회의는창조파와개조파의대립으로끝났다. 이후임시정부의대립과분열이더욱심화되고일제의탄압, 인력과자금의부족이심화되었다. 이와같은난국을타개하기위해대한민국임시정부주석김구는민족의사기를북돋아독립운동의활기를불어넣기위한새로운방안을모색하였다. 1 연통제의실시 2 의열단의활동 3 한인애국단의활동 4 민족자치론의전개 5 구미위원부의설치 민중은우리혁명의대본영 ( 大本營 ) 이다. 폭력은우리혁명의 유일한무기이다. 우리는민중속으로가서민중과손을맞잡아 끊임없는폭력 - 암살 파괴 폭동 - 으로써강도일본의통치를 타도하고, 우리생활에불합리한일체의제도를개조하여, 인류 로써인류를압박하지못하며, 사회로써사회를박탈하지못하는 이상적조선을건설할지니라. ㄱ. 언론사를중심으로브나로드운동을전개하였다. ㄴ. 김원봉은의열단을조직하여구국운동을하였다. ㄷ. 한인애국단의이봉창 윤봉길은투탄의거를일으켰다. ㄹ. 백정들이조선형평사를조직하여형평운동을전개하였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831. ( 가 ) 에 들어갈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31) ( ) 나석주가동양척식주식회사에폭탄을던졌다는소식을들으니속이다시원하군. 몇년전총독부와종로경찰서에폭탄을던졌던김익상, 김상옥도모두 ( 가 ) ( 이 ) 라는단체소속이래 ( 가 ) 에해당하는단체의활동으로옳은것은? 829) [3점] ( ) ( 가 ) 김구가중국상하이에서조직한항일독립운동단체로일본의주요인물을암살하는데목적을두었다. 1 광주학생항일운동에조사단을파견하였다. 2 만주삼원보에독립운동기지를건설하였다. 3 고종의밀명을받아임병찬이만든의병조직이었다. 4 신채호가쓴조선혁명선언을활동지침으로삼았다. 5 침체된임시정부에활력을불어넣기위하여조직되었다 ( ) 832) 이봉창의사를추모하는사람들그는 ( 가 ) 소속의독립운동가로서, 1932년도쿄에서히로히토일본국왕을저격하였다. 1 군사및행정조직을갖추고조선인사회를통치하였다. 2 비밀행정조직인연통제를통하여군자금을모금하였다. 3 조선혁명선언을지침으로삼아의열투쟁을전개하였다. 4 일본에정식으로선전포고를하고무장투쟁을전개하였다. 5 훙커우공원의의거를일으켜독립운동에활력을불어넣었다 다음에서주장하는방법으로전개된민족운동을 에 서고른것은? 830) ( ) 833. 다음에서주장하는민족운동의방법과일치하는사례로 적절한것은? 833) ( )

31 5 ᄆ - 독립군이소련의적색군에의해많은피해를입었다. 세계에우리조선민족처럼온갖압박과모든고통에서신음하는자가또있을까? 3천리가일대감옥을이루었으며 2천만 836. 지도에표시된전투의공통점으로옳은것은? 836) [3점] 민중의운명이잔혹한학살귀의수중에지배된다. 우리는빨리 ( ) 해방되어자유를찾지못하면영구히멸망의함정에빠지고말것이다. 만일여기에서벗어나려면다만급격한혁명의길밖에는없다. 우리가노예, 감옥, 교수대, 학살의운명에서해방되려면오직폭력적혁명밖에는다시길이없다. 1 나석주는동양척식주식회사에폭탄을투척하였다. 2 이승만은루즈벨트대통령에게위임통치안을제출하였다. 3 조선어연구회는 가갸날 을정하여한글의대중화에앞장섰다. 4 미주한인들은대한인국민회를조직하여의연금을모금하였다. 5 근우회는순회강연을통해여성해방에대한인식을확산시켰다 다음과같은식민통치시기의독립군활동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르면? 834) [3점] ( ) 일제는 조선인의문화창달과민력증진을꾀함 이라는구호아래무력지배를완화하는정책을내세웠다. 그러나그실상을살펴보면보통경찰제를실시하면서오히려경찰관의수를증가시켰고, 치안유지법을제정하여반제국주의와독립운동을탄압하는데이용하였다. 또한, 친일파를육성하여민족분열을꾀하였다. ㄱ. 만주의동북항일연군은국내진공작전을단행하였다. ㄴ. 연해주에서는대한광복군정부를조직하여항일운동을하였다. ㄷ. 참의부, 정의부, 신민부는만주조선인사회의자치를담당하였다. ㄹ. 봉오동전투와청산리전투에서일본군과싸워큰승리를거두었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835. 다음은어느독립운동가의주요약력이다. ᄀ~ᄆ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835) [3점] ( ) 1868년평안북도양덕출생 1907년ᄀ포수와농민들을모아의병을일으켜일본군격파 1910년간도로건너가독립군양성에주력 1919년ᄂ대한독립군을이끌고국내진입작전수행 1920년ᄃ봉오동전투승리, ᄅ청산리전투승리 1921년ᄆ대한독립군단에합류하여자유시로이동 1937년카자흐스탄으로이주 1943년사망 1 ᄀ - 고종퇴위와군대해산을배경으로의병을일으켰다. 2 ᄂ - 일본군이두만강을넘어만주를공격한배경이되었다. 3 ᄃ - 중국군과연합작전을수행하여크게승리하였다. 4 ᄅ - 북로군정서군, 국민회군등과연합작전을수행하였다. 1 천마산대, 구월산대등이항일무장투쟁을펼쳤다. 2 대한독립군단과소련군이연합작전을수행하였다. 3 만주사변이후한 중연합군이일본군을크게격파하였다. 4 조선의용군이중국공산당의팔로군과함께항일전을전 개하였다. 5 북로군정서군, 대한독립군등의연합부대가일본군을 크게격파하였다 기사를읽고나눈대화로적절하지않은것은? 837) [3 점 ] ( ) 2009 년 월 일 머나먼타국에서어려운삶을살다생을마감한독립군지휘관의외손녀가 고려인모국방문단 일원으로고국을방문했다. 외손녀의손에들려진채고국을찾게된사진속독립운동가의모습은당당했다. 그는 1907 년의병을일으켜활동하다가 1910 년간도로건너가대한독립군총사령관이되었다 년 6 월안무, 최진동부대와함께두만강일대에서일본군을기습공격해큰전과를올렸고, 같은해 10 월만주지역에출동한일본군에맞서김좌진, 최진동등의부대와함께 6 일밤낮을싸워항일독립운동사상최대의전과를올렸다. 그러나간도참변이후자유시로이동하였다가 1937 년에연해주의동포들과함께소련당국에의해강제이주되었다. 1 갑 : 사진속의인물은 홍범도 야. 2 을 : 그는봉오동전투와청산리전투에서활약하였어. 3 병 : 그와함께자유시로간독립군들은큰시련을겪었어. 4 정 : 그는임시정부직속의참의부에서활동하기도하였지. 5 무 : 그는중앙아시아지역에서살다가생을마감하였나봐 다음군사조직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838) ( )

32 이군사조직은일본이만주지역에서실시한보복작전을피해밀산으로집결한여러독립군부대가통합되어 1920년말에창설되었다. 1919년연통제와교통국조직 1926년한인애국단설립 1935년한국국민당조직 ( 가 ) 임시정부청사를충칭으로이동한국독립당결성 1941년삼균주의에바탕을둔건국강령발표 1 봉오동에서일본군을공격하여승리를거두었다. 2 신채호의조선혁명선언을활동지침으로삼았다. 3 천수평, 어랑촌등청산리일대에서전투를벌였다. 4 태평양전쟁이발발한직후대일선전포고를하였다. 5 무장해제를요구하는적색군의공격으로피해를입었다 다음은무장독립운동단체의통합과정이다. ( 가 ) 단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839) [2점] ( ) ㄱ. 미쓰야협정에의하여무장독립운동에큰타격을받 았다. ㄴ. 조선의용대의일부병력이합류하면서병력이증강되 었다. ㄷ. 지속적인독립군의무장투쟁을위하여자유시로이동하였 다. ㄹ. 인도, 미얀마전선에공작대를파견하여대일항전을벌였 다. 참의부 정의부 신민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842. 지도는대한민국임시정부의이동경로를나타낸것이다. 한국독립군 조선혁명군 ( 가 ), ( 나 ) 지역에서의활동내용으로옳지않은것 은? 842) [3 점 ] ( ) ( 가 ) 조선의용대 1 중국공산당에소속되어일제에항전하였다. 2 만주지역에서한인사회의자치에노력하였다. 3 대전자령전투에서일본군에대승을거두었다. 4 미군의지원으로국내진공작전을추진하였다. 5 민족유일당운동의결과 1920년대말성립하였다 밑줄친 군대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3 점 ] 840) ( ) 우리군대가언제까지중국국민당의뒷바라지나해야합니까? 화북지방으로이동해서보다적극적으로일본군과싸웁시다. 그건민족의통합을강조하 는조선민족전선연맹의취 지에어긋나는것이요. 1 ( 가 ) - 국민대표회의를개최하였으나결렬되었다. 2 ( 가 ) - 연통제를통하여독립운동자금을모금하였다. 3 ( 나 ) - 삼균주의에기초한건국강령을발표하였다. 4 ( 나 ) - 임시헌법에따라이승만을대통령으로선출하였다. 5 ( 가 ), ( 나 ) - 민주공화정체의정부형태를운영하였다. 1 김원봉을중심으로한커우에서조직되었다. 2 동북항일연군으로개편하여항일유격활동을전개하였다. 3 민족통일전선의실현을목적으로조국광복회를조직하였다. 4 중국군과연합하여영릉가, 흥경성전투에서일본군을물리쳤다. 5 미군의지원으로국내진공작전을위한특수훈련을실시하였다 다음활동을전개하였던독립운동기구가 ( 가 ) 시기에조직한군대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르면? 841) [3점] ( ) 843. 다음은대한민국임시정부가발표한강령의일부이다. 이를발표한배경으로가장적절한것은? 843) [3점] ( ) 2. 우리나라의건국정신은삼균제도에근거를두었으니 6. 임시정부는대외선언을발표하고삼균제도의건국원칙을천명하였으니, 이른바보통선거제도를실시하여정권을균등히하고국유제도를채용하여이권을균등히하고국비교육으로써학권을균등히하며, 국내외에대하여민족자결의권리를보장하여서민족과국가의불평등을고쳐버릴것이니 1 만주에서참의부, 정의부, 신민부가결성되었다. 2 민족주의자들이충칭에서한국독립당을결성하였다. 3 연합군의승리로일제가패망하고광복을맞이하였다.

33 4 독립운동의방향을논의하는국민대표회의가열렸다. 5 민족주의와사회주의진영이협동하여신간회를조직하였다 위글의 ( 가 ) 와 ( 나 ) 사이에있었던사실로옳은것을 < 보 기 > 에서고르면? 846) [3점] ( ) 844. 다음에해당하는군사조직의활동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844) [3점] ( ) 보기 ㄱ. 만주에참의부, 정의부, 신민부가조직되었다. 1940년중국의충칭에서지청천을총사령관으로하여창설되었으며, 중국군과연합하여항일작 ㄴ. 동북항일연군이보천보전투에서승리하였다. ㄷ. 대한독립군단이조직되어자유시로이동하였다. ㄹ. 미국전략정보국 (OSS) 과국내정진군이합동훈련을하였 전을 수행하기로 결의하였다. 다. 1942년김원봉이이끄는조선의용대의일부가편입되어병력이증강되었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1 북만주지역조선인사회의자치정부역할을하였다. 2 조국광복회의지원하에국내진입작전을수행하였다. 3 중국의용군과연합하여쌍성보전투에서큰승리를거두었다. 4 조직의일부가화북지방으로이동하여조선독립동맹을결성하였다. 5 연합군의일원으로인도, 미얀마전선에서대일전쟁을전개하였다 ( ) 845) 847. 위글의 a~d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르면? 847) [3점] ( ) 보기ㄱ. a - 조선민족혁명당의직속부대였다. ㄴ. b - 봉오동전투에서일본군에게승리하였다. ㄷ. c - 조선독립동맹의직속부대로활동하였다. ㄹ. d - 인도전선에서영국군과연합작전을수행하였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 사회, 경제적민족운동 > 848. 밑줄친부분에해당하는활동으로적절한것을 에 서고르면? 848) [3 점 ] ( ) 갑오개혁과을미개혁으로신분제는법제상으로는폐지되었으나신분차별의식이사라진것은아니었다. 차별의식은평민과천민들이사회활동에적극적으로참여하면서점차극복되어갔다. 보기 ㄱ. 보빙사절단을이끌고근대문물을시찰하였다. ㄴ. 조선형평사를조직하여인권운동을전개하였다. ㄷ. 조선책략 의유포에반발하여영남만인소를올렸다. ㄹ. 관민공동회의연사로나서관민의합심을호소하였다. 다음은항일무장독립전쟁에관한자료를시기순으로정리한것이다. 물음에답하시오. ( 가 ) a김좌진의북로군정서는 2개로나뉘어백운평계곡에매복하였다가적이골짜기에들어서자일제히사격하여적의선발대 200여명을순식간에쓰러뜨렸다. 같은날오후 b홍범도의대한독립군은완루구에서일본군추격군과전투를벌여 400여명의적을사살하였다. ( 나 ) 대전자에주둔하고있던일본군부대는이동하던한ㆍ중연합군을전멸할계획을세웠다. 그러나이에대한정보를미리얻은 c지청천의한국독립군과중국군은일본군이지나가는대전자령산허리에매복하였다가일본군과대접전을벌여크게승리하였다. ( 다 ) d한국광복군의초기편제는총사령부외에시안, 안휘성등지에몇개의지대가있었는데, 조선의용대가합류하면서 3개지대로편성되었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849. 다음은 1930년대어떤잡지에실린삽화이다. 이를통하여알수있는당시의사회모습으로옳지않은것은? 849) ( ) 1 여성의사회적지위가확립되었다. 2 여성의사회진출이점차증가하였다.

34 3 전통문화와신문화사이의갈등이발생하였다. 4 신여성들은가부장적권위에서벗어나려하였다. 5 근대문물의도입과함께새로운직업이생겨났다 ( 가 ), ( 나 ) 운동이일어난시기를연표에서찾으면? 850) ( 가 ) ( ) 첫째, 어린이를재래의윤리적압박으로부터해방하여그들에 대한완전한인격적예우를허하게하라. 둘째, 어린이를재래의경제적압박으로부터해방하여만 14 세 ( 나 ) 이하의그들에대한무상또는유상의노동을폐하게하 라. 공평은사회의근본이고사랑은인간의본성이다. 고로우리 는계급을타파하고모욕적인칭호를폐지하여교육을장려하고 우리도참다운인간으로되고자함이본사 ( 本社 ) 의뜻이다. 지금 까지조선의백정은어떠한지위와압박을받아왔던가? 강화도조약 ᄀᄂᄃᄅᄆ 청ㆍ일전쟁 국권피탈 3 ㆍ 1 운동 만주사변 1 ᄀ 2 ᄂ 3 ᄃ 4 ᄅ 5 ᄆ 광복 852. ( 가 ) 에들어갈내용으로옳은것은? [3 점 ] 852) ( ) 창립배경 활동 수행평가과제물 반 번성명 : 의창립과활동 - 중국의제 1 차국ㆍ공합작 - 이광수의민족개조론주장 - 조선민흥회조직및정우회선언 - 한국독립유일당북경촉성회창립 ( 가 ) 1 조선혁명선언을발표하고의열투쟁을전개하였다. 2 대성학교와오산학교를설립하여민족의식고취에앞장 섰다. 3 조선학생과학연구회를중심으로만세시위운동을추진 하였다. 4 광주학생항일운동을확산시키기위한민중대회를계획 하였다. 5 일제가허용하는범위내에서자치권을획득하자는운동을 벌였다 ( ) 851) 853. ( ) 853) 854. 다음과같은주장을제기한사람들이 1920 년대에전개한 운동으로적절한것을 에서고르면? 854) [3 점 ] ( ) 우리의운명을어떻게개척할까? 그기초가되고요건이되며, 가장급한일이되고가장먼저해결할필요가있으며, 가장힘있고필요한수단은교육이아니면아니된다. 우리생활에제일조건은곧의식주의문제, 즉산업의기초라. 이산업적기초가파멸을당하여우리에게남은것이없으면그아무것도없는우리가사람다운생활을하지못할것은당연하지아니한가. 보기 ㄱ. 위정척사운동 ㄷ. 물산장려운동 ㄴ. 국채보상운동 ㄹ. 민립대학설립운동

35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857. ( ) 857) 855. 다음주장이나타난자료로가장적절한것은? 855) [3 점 ] ( ) 우리생활의제일조건은의식주의문제, 즉산업적기초라. 이산업적기초가파멸을당하여우리에게남은것이없으면그아무것도없는우리가사람으로사람다운생활을하지못하고사람다운발전을하지못할것은당연하지아니한가. 우리조선사람의물산을장려하기위하여조선사람은조선사람이지은것을사쓰고, 조선사람은단결하여그쓰는물건을스스로제작하여공급하기를목적하라 다음에서설명하는민족운동에관한자료로가장적절한것은? 858) [3점] ( ) 3ㆍ1 운동이후국내민족주의계열의인사들은우리의힘을키워독립할수있는실력을갖추고자하였다. 이들은사회진화론의입장에서강대국일본의지배를받는것은우리가약하기때문이며, 따라서그해결방법도독립할수있는실력을키우는데있다고생각하였다. 그리하여 1920년대이후국내에서는경제와교육부문에서민족운동이활발히추진되었다 ( ) 856) 다음이론의영향을받아전개된역사적사실을 에 서고른것은? 859) [3 점 ] ( )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2008 학년도수학능력시험 3. 다음자료에나타난독립투쟁에대한옳은설명을 에 서고른것은? 2006 학년도수학능력시험 5. ( 가 ), ( 나 ) 의단체에대한추론으로적절한것을 에서 모두고른것은? 1 ᄀ, ᄂ 2 ᄀ, ᄃ 3 ᄂ, ᄃ 4 ᄂ, ᄅ 5 ᄃ, ᄅ ᄀ ᄂ ᄃ ᄅ 1

2008 학년도수학능력시험 3. 다음자료에나타난독립투쟁에대한옳은설명을 에 서고른것은? 2006 학년도수학능력시험 5. ( 가 ), ( 나 ) 의단체에대한추론으로적절한것을 에서 모두고른것은? 1 ᄀ, ᄂ 2 ᄀ, ᄃ 3 ᄂ, ᄃ 4 ᄂ, ᄅ 5 ᄃ, ᄅ ᄀ ᄂ ᄃ ᄅ 1 인천국제고사탐한국사기출문제특강 31 강 Ⅰ1920 년대민족운동 - 1 기출문제분석 수능기출 (7 회 ) 9 월평가원기출 (4 회 ) 6 월평가원기출 (13 회 ) 2012 청산리대첩 2013 3부 & 의열활동 2013 대한독립군단 2012 의열활동 2010 조선혁명군 2011 만주무투 & 의열 2007 해외동포 2008 청산리대첩 2009 한중연합작전 2007

More information

인천국제고사탐한국사기출문제특강 27 강 Ⅰ 국권수호운동 기출문제분석 수능기출 (11회) 9월평가원기출 (4회) 6월평가원기출 (6회) 2013 의병항쟁 2013 애국계몽 & 의병 2013 의병항쟁 2012 애국계몽 & 의병 2012 국채보상운동의병 & 국채보상 & 20

인천국제고사탐한국사기출문제특강 27 강 Ⅰ 국권수호운동 기출문제분석 수능기출 (11회) 9월평가원기출 (4회) 6월평가원기출 (6회) 2013 의병항쟁 2013 애국계몽 & 의병 2013 의병항쟁 2012 애국계몽 & 의병 2012 국채보상운동의병 & 국채보상 & 20 인천국제고사탐한국사기출문제특강 27 강 Ⅰ 국권수호운동 기출문제분석 수능기출 (11회) 9월평가원기출 (4회) 6월평가원기출 (6회) 2013 의병항쟁 2013 애국계몽 & 의병 2013 의병항쟁 2012 애국계몽 & 의병 2012 국채보상운동의병 & 국채보상 & 2010 의열항쟁 2009 의병, 애국계몽비교 2011 신민회 2009 의병 & 의열 & 국채보상

More information

2007년 6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2007년 6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인천국제고사탐한국사기출문제특강 32 강 Ⅰ1920 년대민족운동 - 2 기출문제분석 수능기출 (12회) 9월평가원기출 (5회) 6월평가원기출 (11회) 2013 3.1운동, 6.10만세 2013 신간회 2013 신간회 2012 신간회 2012 신간회 2011 신간회 2011 신간회 2010 신간회 & 학생운동 2011 20년대민족, 사회주의 2009 6.10만세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32303135B3E220C3E2C1A620C1DF3320BFAABBE72031C7D0B1E220B1E2B8BBB0EDBBE720C7D0B1B3B1E2C3E2B9AEC1A6202D20BCAEC3CCC1DFC7D0B1B32E687770>

<32303135B3E220C3E2C1A620C1DF3320BFAABBE72031C7D0B1E220B1E2B8BBB0EDBBE720C7D0B1B3B1E2C3E2B9AEC1A6202D20BCAEC3CCC1DFC7D0B1B32E687770> 중 역 사 학교별문제 학기 기말고사 학교기출문제 석촌중 일제는 운동을 계기로 를( 을) 내세 웠 문관도 총독으로 임명될 수 있도록 제도를 바 꾸었으며, 헌병 경찰제를 폐지하고 보통 경찰제를 실 시하였다. 또한 각종 단체의 조직과 한국인의 신문과 잡지 발행을 허용하였 그러나 실제로 문관 출신 총독은 단 한 명도 임명 되지 않았으며, 경찰 기관과 인원은 오히려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188중학역사(001~009)1

188중학역사(001~009)1 221중학역사2(046~079)4 2014.1.6 1:9 PM 0 페이지56 mac02 T CD 활용 - 차시별 활동지 1920년대 국내외 민족 운동의 전개 1 지도상의 유의점 문화 통치가 민족을 분열 하여 식민 지배를 효율적 으로 하기 위한 기만 정책 이었음을 파악할 수 있도 록 지도한다. 문화통치와식민지수탈정책의전개 15`차시 한국인 중 우리와 같은 정신을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6 7 8 9 1 12 13 14 15 1-1 16 17 1-2 18 1-3 19 1-4 20 2 22 23 24 25 2-1 26 2-2 27 2-3 28 2-4 29 2-5 30 3 31 32 33 34 3-1 35 3-2 36 3-3 37 3-4 38 4 39 40 41 42 4-1 43 44 45 4-2 46 47 4-3 48 49 4-4 50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8) 자원의 9) 우리나라 11. zb 다음과 11 ) 같은 특징을 보이는 공업지역은? 산업혁명의 근원지이 8. zb 가채 연수를 나타낸 다음의 자료를 참고하 여 자원 고갈에 대비하기 위한 대책을 두 가지 쓰시오. 영국과 독일, 프랑스의 공업지역을 중심으로 공업이 발달

8) 자원의 9) 우리나라 11. zb 다음과 11 ) 같은 특징을 보이는 공업지역은? 산업혁명의 근원지이 8. zb 가채 연수를 나타낸 다음의 자료를 참고하 여 자원 고갈에 대비하기 위한 대책을 두 가지 쓰시오. 영국과 독일, 프랑스의 공업지역을 중심으로 공업이 발달 1) 다음 2) 다음이 3) 공장의 4) 다음 5) 다음은 6) 인류가 알루미늄캔을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09 2학기 기말고사 대비 사회 301 ( ) 인헌중 세계 최대의 어획량 먼저 답안지에 성명,학년,계열,과목코드를 기입하십시오. 문항을 읽고 맞는 답을 답란에 표시하십시오. 문항배점은 문항위에 표시된 배점표를 참고하십시오. 1. zb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8) 다음과 9) 다음 8. zb 같은 사실들로 인해 우리나라가 겪은 내용 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자원 민족주의 대두 제4차 중동 전쟁 발생 제1차, 제2차 석유 파동 1 경제 성장 둔화 2 국제수지 악화 3 급속한 물가 상승 4 경기불황 가입 당시 강원도 인제군 소

8) 다음과 9) 다음 8. zb 같은 사실들로 인해 우리나라가 겪은 내용 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자원 민족주의 대두 제4차 중동 전쟁 발생 제1차, 제2차 석유 파동 1 경제 성장 둔화 2 국제수지 악화 3 급속한 물가 상승 4 경기불황 가입 당시 강원도 인제군 소 1) 자원이란 2) 다음 3) 다음 4) 다음 5) 다음 6) 각 다음은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09 2학기 기말고사 대비 사회 301 ( ) 용산중 먼저 답안지에 성명,학년,계열,과목코드를 기입하십시오. 문항을 읽고 맞는 답을 답란에 표시하십시오. 문항배점은 문항위에 표시된 배점표를 참고하십시오. 5. zb 중 세계적 식량 작물인 밀에

More information

1. 경영대학

1. 경영대학 [ 별표 1] 1. 교육과정의영역구성및이수점표 경 영 농 업 생 명 과 동물생명과 과 ( 부 ) 명 경영 회부 ( 경영전공 ) 교 최소전공필수선택 심화점 7 12 1 18 38 18 27 45 0 45 47 단일전공 27 72 20 경영 회부 0 45 47 7 12 1 18 38 21 24 45 ( 회전공 ) 단일전공 27 72 20 경제 무역부 0 45 47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2009°íÁ¾ÈƱÙÇö´ë»ç ~63š

2009°íÁ¾ÈƱÙÇö´ë»ç ~63š D n a m c H s t o r Ⅱ. 민족독립운동의전개 1. 국권강탈조약 1. 일제의침략과민족의수난 일제의 침략과 국권의 피탈 식민통치 체제 조약 경제적 수탈의 심화 1) 러일전쟁(1904~1905) 1903년 압록강 주변에서 벌채사업을 추진하던 러시아가 용암포 및 압록강 하구 일대를 불법으 로 점령하고 조선 정부로 하여금 조차를 요구한 사건으로 일본과

More information

61..

61.. 61 2012 1 2 호 년 월호 사진으로 보는 독립정신 2011년 7월 21일 대한민국의 오늘날이 있게 한 당신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그리고 당신들이 바친 청춘이 있었기에 바로 오늘날 대한민국의 청춘들이 있습니다. 조국 광복을 향한 그 외롭고 험난한 여정에 청춘을 바쳤던 독립투사들의 숭고한 희생과 큰 뜻에 마음이 절로 숙연해집니다. 2012 1*2 21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강의 개요

강의 개요 정규화와 SELECT (II) 웹데이터베이스 학과 학생 과목 학과 지도교수 학과학번성명 수강과목 담당교수 A 김수정 A 0001 고길동 성질이론 김수정 B 허영만 A 0002 둘리 한식의멋 허영만 C 강풀 B 0003 희동이 심리학의이해 강풀 과목 _ 성적 학번 수강과목 성적 0001 성질이론 A 0001 한식의멋 C 0002 성질이론 A 0002 한식의멋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µ¶µµºÎ·Ï1~64

µ¶µµºÎ·Ï1~64 초등학생 독도 바로 알기 인천광역시교육감 인정 2011. 6. 9. 2011-001 초등학생 부록 독도 바로 알기 부록 교수 학습 지도 보완 자료 초등학생 독도 바로 알기 부록 독도 이름, 이렇게 바뀌었어요! 우산도(于山島, 512년) 석도(石島, 1900년) 독도(獨島, 1906년) 우산 은 울릉도에 있었던 고대 소 국 우산국에서 비롯됨 석도 는 섬 자체가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0 3 5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7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인간의 존업성과 여성인권의 수호 - 성 산업의 구조적 사슬 단절 31 - 성매매 피해여성 적극 보호 - 성매매방지법이 시행됩니다. 32 - 인식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 성매매에 대한 처벌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120330(00)(1~4).indd

120330(00)(1~4).indd 도시개발법시행규칙 [ 별지제 5 호서식 ] 색상이어두운란은가작성하지않습니다. 접수번호 접수일자 성명 ( 법인의명칭및대표자성명 ) 주민등록번호 ( 법인등록번호 ) 전화번호 구역명 동의내용 구역면적 ( m2 ) 사업방식 시행자에관한사항 본인은 도시개발법 제4조제4항및영제6조제6항에따라환지방식의도시개발계획에대하여시행자등에게설명을듣고위내용 ( 개발계획수립과정에서관계기관협의및도시계획위원회의심의결과등에따라개발계획이변경되는경우를포함합니다

More information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문 1] 채권의목적에관한다음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1 - 정답 : 5 문 2] 이행지체에관한다음의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2 - 정답 : 4 문 3] 채무불이행으로인한손해배상청구에관한다음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른것은?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8) 다음에서 9) 우리나라의 8. zb 설명하는 대체 에너지는? 독일에서는 음식물쓰레기를 모아 발효기에 넣고 가스 를 생산하여 이를 전력 생산에 사용하며, 유럽의 축산 농가들은 분뇨 발효 가스로 전력과 난방열을 생산한 1 음식 분뇨 에너지 2 수소 에너지 3 자기 부

8) 다음에서 9) 우리나라의 8. zb 설명하는 대체 에너지는? 독일에서는 음식물쓰레기를 모아 발효기에 넣고 가스 를 생산하여 이를 전력 생산에 사용하며, 유럽의 축산 농가들은 분뇨 발효 가스로 전력과 난방열을 생산한 1 음식 분뇨 에너지 2 수소 에너지 3 자기 부 1) 다음 2) 자원의 3) 다음에서 4) 다음 5) 다음 6) 자원의 7) 자원의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09 2학기 기말고사 대비 사회 301 ( ) 선정중 먼저 답안지에 성명,학년,계열,과목코드를 기입하십시오. 문항을 읽고 맞는 답을 답란에 표시하십시오. 문항배점은 문항위에 표시된 배점표를 참고하십시오. 구분 쌀 밀 1 점유율 식량자원의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1교시(공통) 2책형.hwp

1교시(공통) 2책형.hwp 2018 년 3 월 3 일시행 법원 9 급공개경쟁채용제 1 2 차시험 1 교시 문제책형 2 시험과목헌법 (25 문 ), 국어 (25 문 ), 한국사 (25 문 ), 영어 (25 문 ) 응시자 준수사항 1. 문제책을받더라도시험시작시간까지문제내용을보아서는안됩니다. 2. 문제책을받는즉시과목편철순서, 문제누락여부, 인쇄상태이상유무등을확인한후답안지의문제책형란에본인의책형을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p529~802 Á¦5Àå-¼º¸í,Ç×ÀÇ

p529~802 Á¦5Àå-¼º¸í,Ç×ÀÇ 제5장 >>> 성명서 선언문 항의 - 건의서 및 각종 공한 取材妨害 正 副統領 選擧 取材기자 暴行사건(서울)에 대한 聲明 1960년 2월 14일 / 聲明書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13일 영등포구청 앞 노상에서 한국일보 趙鏞勳기자와 미국 CBS서울주재 韓永道기자가 취재임무 수행중 수명의 폭력한들에게 피습된 불상사의 진상을 검토한 끝에 이는 한국의 민주주의 사상에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12 December 소비자의날안전점검의날 (273 차 ) 무역의날 대설 ( 大雪 )

12 December 소비자의날안전점검의날 (273 차 ) 무역의날 대설 ( 大雪 ) 2019 C A L E N D A R 12 December 110.24 2 3 4 5 6 7 8 10.25 소비자의날안전점검의날 (273 차 ) 무역의날 10.29 대설 ( 大雪 ) 11.2 9 10 11 12 13 14 15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6 17 18 19 20 22 11.10 11.11 11.12 11.13

More information

인천개항장역사기행

인천개항장역사기행 History Road Map 2 14 28 32 34 36 38 40 43 44 47 51 55 56 58 64 66 67 69 70 72 79 86 88 89 92 93 96 99 100 103 104 105 107 108 110 114 115 117 119 124 126 127 129 131 131 133 135 136 137 140 141 143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B0EDB5EEC7D0B1B320BFAABBE7B1B3B0FABCAD20C1FDC7CAB1E2C1D828C7A5C1F62BC2F7B7CA292E687770>

<B0EDB5EEC7D0B1B320BFAABBE7B1B3B0FABCAD20C1FDC7CAB1E2C1D828C7A5C1F62BC2F7B7CA292E687770>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 차 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 기준 1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집필 기준 19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과서 집필 기준 31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 기준 (1) 우리 역사의 형성과 고대 국가의 발전

More information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발 간 등 록 번 호 54-3540000-000057-01 2012년도 정비사업 추진 지연에 따른 갈등요인 길라잡이 INCHEON METROPOLITAN CITY BUPYEONG-GU INCHEON METROPOLITAN CITY BUPYEONG-GU 1970년대 부평의 전경 1995년 부평의 전경 2011년 부평의 전경 백운2구역 재개발지역 부평4동 재개발지역

More information

지발홍보책_도비라목차_0125

지발홍보책_도비라목차_0125 남북교류 접경벨트 서 해 안 동 해 안 내륙벨트 신 산 업 벨 트 에 너 지 관 광 벨 트 남해안 선벨트 Contents Part I. 14 Part II. 36 44 50 56 62 68 86 96 104 110 116 122 128 134 144 152 162 168 178 184 190 196 204 Part I. 218 226 234 240 254 266

More information

<C7A5C1F6322E687770>

<C7A5C1F6322E687770> 도표로 보는 한국근현대사 ver 2.0 by tr. Jeong 늘푸른고등학교 Ⅰ. 근대사회의 태동 자생적 근대화 vs 식민지 근대화 근대사회의 태동 정치면 경제면 사회면 사상면 문화면 민주주의 자본주의 평등사회 과학적, 합리적 사고 서민문화 이행하지 못함 세도정치의 전개 l 세도정치 : 순조-헌종-철종 2 안동김씨와 풍양조씨의 권력 장악 3 비변사의 권한 강화,

More information

암살과실존인물 사건1 - 데라우치총독암독미수사건 : 염석진이시도, 강인국 ( 친일파 ) 이데라우치구출 실제역사 : 안명근과신민회회원들의데라우치암살미수사건, 105인사건으로신민회해체안악사건 ( 데라우치총독암살미수사건 ) 안명근의사는안중근의사와사촌으로, 국권이피탈되자서간도

암살과실존인물 사건1 - 데라우치총독암독미수사건 : 염석진이시도, 강인국 ( 친일파 ) 이데라우치구출 실제역사 : 안명근과신민회회원들의데라우치암살미수사건, 105인사건으로신민회해체안악사건 ( 데라우치총독암살미수사건 ) 안명근의사는안중근의사와사촌으로, 국권이피탈되자서간도 현창원황제국사금수저특강 1. 선유도특강 (12 월 8 일화요일 ) ( 선사시대유적지정리특강 ) 2. 교과서특강 (12 월 15 일화요일 ) ( 역사서와사서정리특강 ) 3. 기독교특강 (12 월 25 일금요일 ) 기출문제로독립운동사정리 - 2016 년 1~2 월강의일정 - 종합반 : 특별집중반 - 매주목, 금 - 단과반 : 지엽사특강 ( 문화사중심 ) - 매주목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2016. 09. 12(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이유로인한명예퇴직허용 ㅇ 정년연장형임금피크대상자의정년잔여기간변경은 퇴직적립금 소요재원증가로법정적립비율(80%)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CRM 2010-65-11 2010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순회토론회 ( 전라북도교육청 ) 2009 개정교육과정의현장적합성제고를위한방향과과제 일시 : 2010년 11월 10일수요일 15:00 ~ 17:30 장소 : 전라북도교육청종합상황실주최 : 전라북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 *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세부일정 15:00~15:10 : () - - ( ) 15:10~15:40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소제목 1. 조선의개항에관한문제입니다.( 강화도조약전후의사건들이나와있습니다 ) ( 가급적교과서를펴고, 노트에문제와답을써주시면더효과적입니다 ) -> 띵가쌤추천방법 p 조선이안으로는세도정치의잘못으로살기어려워진백성의봉기가끊이지않았고, 밖으 로는서양과일본세력이조선을

소제목 1. 조선의개항에관한문제입니다.( 강화도조약전후의사건들이나와있습니다 ) ( 가급적교과서를펴고, 노트에문제와답을써주시면더효과적입니다 ) -> 띵가쌤추천방법 p 조선이안으로는세도정치의잘못으로살기어려워진백성의봉기가끊이지않았고, 밖으 로는서양과일본세력이조선을 소제목 1. 조선의개항에관한문제입니다.( 강화도조약전후의사건들이나와있습니다 ) ( 가급적교과서를펴고, 노트에문제와답을써주시면더효과적입니다 ) -> 띵가쌤추천방법 p.54 1. 조선이안으로는세도정치의잘못으로살기어려워진백성의봉기가끊이지않았고, 밖으 로는서양과일본세력이조선을위협하기시작한시대는몇세기였을까요? 2. 이양선 p.55 ( 통상 = 통상수교 = 개항, 현교과서에서는통상으로쓰고있음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한류 목차2_수정 1211

한류 목차2_수정 1211 Ⅰ-Ⅰ 아시아대양주 Ⅰ-Ⅱ 아메리카 지구촌 Ⅱ-Ⅰ유럽 Ⅱ-Ⅱ 아프리카 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464 377 228 233 234 213 142 36 76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지구촌 한류현황Ⅱ Ⅰ.

More information

한국사 세계사 1910 1910 피탈 권 국 1911 사건 명 신해혁 1911 계 대전 세 제1차 1914 105인 1914 부 수립 복군 정 대한 광 표 주의론 발 닌, 제국 레 1917 표 결주의 발 슨, 민족 자 윌 8 1 9 1 1919 3 1 운동 맹 창립 1

한국사 세계사 1910 1910 피탈 권 국 1911 사건 명 신해혁 1911 계 대전 세 제1차 1914 105인 1914 부 수립 복군 정 대한 광 표 주의론 발 닌, 제국 레 1917 표 결주의 발 슨, 민족 자 윌 8 1 9 1 1919 3 1 운동 맹 창립 1 Ⅴ 일제 강점과 민족 운동의 전개 1 제 1 2차 세계 대전 사이의 국제 정세 2 일제의 침략과 식민 통치 3 3 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 4 국내 민족 운동의 전개 5 국외 민족 운동의 전개 6 일제 강점기 사회 경제적 변화 7 건국 노력과 국제 사회의 움직임 우리 민족은 유사한 문화를 가진 이웃 나라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다. 그리하여 식민 지배와 독립운동의

More information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시군별 성별 총인구 및 성비 (2012-2013) (단위 : 명, %) 구분 2012 2013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전국 50,948,272 25,444,212 25,504,060 100.2 51,141,463 25,553,127 25,588,336 100.1 경상북도 2,698,353

More information

7) 다음 다음 9) 다음 ᄀ대부분이순환하기때문에그양이무한정하 ᄂ연구개발에의해자원확보가가능하 ᄃ환경오염이거의없는청정에너지이 ᄅ가격이싸고장기적투자가필요없 ᄆ주로고갈되지않는재생에너지원이 1 ᄀ, ᄂ, ᄃ, ᄅ, ᄆ 3 ᄂ, ᄅ, ᄆ 2 ᄀ, ᄂ, ᄅ 4 ᄂ, ᄃ, ᄅ, ᄆ

7) 다음 다음 9) 다음 ᄀ대부분이순환하기때문에그양이무한정하 ᄂ연구개발에의해자원확보가가능하 ᄃ환경오염이거의없는청정에너지이 ᄅ가격이싸고장기적투자가필요없 ᄆ주로고갈되지않는재생에너지원이 1 ᄀ, ᄂ, ᄃ, ᄅ, ᄆ 3 ᄂ, ᄅ, ᄆ 2 ᄀ, ᄂ, ᄅ 4 ᄂ, ᄃ, ᄅ, ᄆ 1) 인적자원과 2) < 3) 다음 4) 다음 5) 다음 6) 다음 학년고사종류과목과목코드번호성명 3 2009 2 학기기말고사대비사회 301 ( ) 신원중 먼저답안지에성명, 학년, 계열, 과목코드를기입하십시오. 문항을읽고맞는답을답란에표시하십시오. 문항배점은문항위에표시된배점표를참고하십시오. 4. zb 지도에표시된자원에해당하는내용이아닌 것은? 1. zb 관련있는것은?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징계규정 징계규정 231 징계규정 : 2016. 04. 29.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기본원칙 ) 1. 2. 3. 4. 제 3 조 ( 징계위원회의구성등 ) 1. 2, 5, 2 1.,,. 3,. 4 1 1,,.,. 5. 6 ( ). 7 6. 8. 9,. 232 징계규정 1. 2. 3. ( ) 4. 10. 제 4 조 ( 징계위원회의의결 ) 1

More information

<B0B3BFE42E687770>

<B0B3BFE42E687770>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에너지절약_수정

에너지절약_수정 Contents 산업훈장 포장 국무총리표창 삼성토탈주식회사 09 SK하이닉스(주) 93 (주)이건창호 15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0 현대중공업(주) 20 KT 106 두산중공업 주식회사 24 (사)전국주부교실 대구지사부 111 한국전력공사 30 (주)부-스타 36 [단체] (주)터보맥스 115 [단체] 강원도청 119 [단체] 현대오일뱅크(주) 124 [단체]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2

2 1 목차. 2008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5.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결과총평 9. 기관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결과 15 2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 ( 준정부기관 ) 3 2008 년도준정부기관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 5 Ⅰ.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개요 1. 2008 년도상임감사직무수행실적평가추진경위 6 / 2008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