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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문화연구 1999 가을호제 22 권제 3 호 ( 통권 76 호 ) pp. 101~128 硏究論文 조선전기영남지역평민층에대한교화와교육 丁淳佑 1)2) ** Ⅰ 서언 Ⅱ 조선조의교육정책과평민층 Ⅲ 제도교육을통한평민층의교육참여 Ⅳ 맺음말 Ⅰ. 서언 년대이후영남지역에대한향촌사연구는괄목할만한성과를이루었다 이수건 이병휴 정진영등에의해주도된이지역에관한선행연구 는여말선초이후영남의재지사족이어떠한성장과정을통해촌락사회를지배해가고있었는지를잘설명해주고있다 우리는이러한연구를통해영남지역지배엘리트층의형성과연합 그리고분화과정에대한체계적이고사실적인이해를구할수있게되었다 그러나이러한성과에도불구하고이지역에대한연구가지나치게사족중심으로편향되어있다는사실은언제나그한계로지적되고있다 이러한현상은물론평민층에대한사료가절대적으로부족하다는근본적인한계에서비롯된다 주지하는 이논문은 학술연구조성비의지원을받아작성된것임 본원교수 교육학 대표적인업적으로는李樹健 ꡔ영남학파의형성과전개ꡕ 일조각 및정진영 ꡔ조선시대향촌사회사ꡕ 한길사 등이있다

2 바와같이이지역에현존하는자료의절대다수는사족중심의고문헌인관계로 평민층에대한심도있는연구를근본적으로제한하고있다 물론기존의연구에서도평민층에대한논의가없었던것은아니다 그러나이분야에대한기존연구의대부분은향약이나계혹은각종절목류등의분석을통해지배층의존재양태와그지배구조를드러내는과정속에한부분으로편입되어있거나 아니면두레 촌계혹은민장등의분석을통하여지배층의수탈구조나이에대한피지배층의저항양태를드러내는방식을취하고있었다 이러한접근법도나름대로의장점을지니고있으나 평민층을서술의주체로설정하지못했다는근본적인한계를안고있었다 또한서술을지나치게향촌내부에고착함으로써국가정책과의연관성을제대로조망하지못한한계성을안고있었다 특히평민층의교육에관해서는사실상선행연구가거의축적되지못한실정이었다 그이유는아무래도사족의영향력이강력했던이지역에서평민층은거의교육의기회를확보하지못하였으리라는선입관에근거한것으로보인다 그러나이지역이비록여타지역과비교하여사족의재지기반이상대적으로강력하였다고하더라도이지역의모든교육행위가사족에의해일방적으로규정되었다는인식은재고되어야할것이다 조선조의교육은양반계층과평민계층간의상호교섭과상호갈등속에서그성격이결정되었다고할수있다 본고에서는이러한구체적인예를평민층에대한교화와교육이라는주제로검토해보고자한다 Ⅱ. 조선조의교육정책과평민층 조선시대영남지역에존재하였던평민층이과연어떠한삶을살았으며 어떤형태의교육을받았는가하는사실은매우흥미로운주제임에도불구하고아직본격적인연구가이루어지지않고있다 연구가이렇게부진한이유는우선평민층의삶을명료하게구상화할만할관련자료가절대적으로부족한것이그한이유가될수있고 또다른이유는조선조교육을양반층이배타적으로독점하였다는선입관으로인하여평민층에대한논의가사실상부재하였던데그원인이있었다 조선조에평민층이과연어떠한형태의교육을받았는가하는사실을알기위해서는우선

3 조선전기영남지역평민층에대한교화와교육 국가의평민층에대한교육정책을먼저검토해보도록하자 1. 敎化의대상으로서의平民 조선조평민층의형성과정에대해서는양반층의성립과더불어매우다양한견해가제시되고있다 논자에따라서는평민은그자체독자적인신분형성의과정을밟았다기보다는다른신분범주의형성에따라서 어떤의미로서는그부산물로서하나의범주로서의의미를획득하였다고설명된다 일반적으로우리사회는良人과賤人으로구성된사회가부단한분화과정을거치면서조선초기에이르면양반이라는지배신분층을상층부로하고과거의양대신분이여러개의신분층 즉농민 공인 상인과천인으로분화되는것으로설명되고있다 따라서평민이라했을경우그들의신분적범주는出仕를통해양반층으로성장할수없었던신분으로천인을제외한특정신분을의미하게되었다 조선조에서도평민들은다양한이름으로불리어졌다 良人 常民 庶人또는百姓등그호칭이다양하였다 오늘날에도평민층은연구자에따라다소의편차는있으나 통상양반이나賤人이아닌일반백성으로서주로농 공 상등의생업에종사하는사람들을지칭하였다 조선전기에전국적으로평민은전인구의약 ~ 정도를차지했다고추정된다 신분제사회이던조선사회에서평민층은절대다수의인구를점하고있었음에도불구하고제도교육으로부터사실상소외되어있었다 대부분의良民은경제적인피폐로인하여地主家의佃戶로기생할수밖에없었다 따라서이시기대다수의평민층은사실상노동력의한단위로서인식되었지제도교육의대상으로파악되었던것은결코아니었다 그렇다면국가는과연이들평민층에대한교육을과연 김필동 ꡔ차별과연대ꡕ 문학과지성사 쪽 鄭杜熙 朝鮮前期支配勢力의形成과變遷 그연구사적인성과와과제 ꡔ 韓國社會發展史論 ꡕ 一潮閣 조선조의경우에도그신분적구별에약간의차이를드러내는경우가있었다 景玉李簠의경우百姓의신분을설명하면서百姓을 良人從軍者 로설명하여백성과양인을동일개념으로사용하고있다 그러나그는常人의범주를百姓 公賤 私賤 才人 白丁등의천인층까지확대하여百姓과良人의개념과구별하고있다 안승준 평민생활 ꡔ조선시대생활사ꡕ 쪽

4 방기하고있었는가 국가인구의절대다수를차지하고있고 국가경제력의기초를이루고있던평민층의동향에대해지배층에서도매우예민한관심을기울이고있었고그들을국가의교화권안에포섭시키고자노력하였다 또한평민층으로서도어떤형태로든교육의기회를확보하는것이그들스스로신분상승을이룰수있는최선의조건이었기에 조선조전기간을통해부단히그참여의기회를확대하고자노력하였다 조선시대평민들의삶의조건이나교육적특질을이해하기위해서는크게사족과평민과의관계 또는국가와평민간의상호관계가어떻게규정되고있었는가를살피는것이유용하리라본다 조선의건국과더불어새로운정치세력은고려적인형식과는구별되는다양한형태의새로운교육정책을시도하였다 성리학을지배이념으로수용한조선조사회는제반교육정책도기본적으로는이러한성리학적질서체계속에서추진하였다 우선명분론적구도아래뚜렷한이원적구획속에서班常간의교육적차별성을유지하였다 신분제사회이던조선사회에서양반층은교육을배타적으로독점함으로써사회적인지배력을행사할수있었다 양반층은서당과서원 향교와성균관의교육과운영을사실상독점함으로써지배신분으로서의특권을유지할수있었다 또한사족은향촌사회에서향약과계등각종의사회적조직을통해그들의유학적교양을백성들에게敎化할권리와책임을갖고있었다 양반층은반상간의차별의근거를인간각자가가지고있는선천적인학습능력의차이나도덕적품성의차이에서발견하고자하였다 그들은주자가 ꡔ대학ꡕ 서문에서밝힌기질지정의차별성을계층의차별성과연관시키고자하였다 즉주자가대학서문에서 한총명하고예지로와능히그성을다한이가그가운데서나오면하늘이반드시명하여수많은백성의임금과스승으로삼아서다스리고가르쳐서그성을회복하게하신다 라는발언을치자집단의평민층에대한통치권과교화권으로확대해석한것이다 사족이평민층에대해교화권을행사할충분한권한과정당성을지니고있다는주장은조선조전시기를통하여끊임없이확인되고있었다 평민층을교화의대상으로파악하는것은 군자의덕은바람이요 소인의덕은풀 이라는유가특유의風 국가의교화권에관한선행연구로는정재걸 조선전기교화연구 서울대박사학위논문 볼것

5 조선전기영남지역평민층에대한교화와교육 敎論에근거하고있다 이중세적風敎論은유가의守分論 名分論등과결합하여평민층의주체적인교육활동을제약하는주요한요인이되었다 風敎論의논리속에는일반평민은스스로사리를판별할수있는능력과거기에필요한학습능력이결여되어있다는愚民觀이함께자리잡고있다 조선초기의교육정책과교육론을사실상규정한정도전의교육론도이러한치자중심의견해가중심을이룬다 그가 대개백성들은뛰어난자를믿고복종할줄만알았지 道 邪 正은모른다 라고백성을愚民으로취급한것은조선조유자들의평민층에대한인식을단적으로대변해주는것이었다 그러나조선조의치자집단은피치자인평민층을단순히농노적상태의일방적인예속상태로두고서忠을요구하는것이아니라 지배이데올로기에대한평민층의일정한동의와이해를전제로하는고도의교화적행정에요점을두었다 평민을교육의범주에서완전히배제하는것이아니라 동일한이데올로기를같이수용하고내면화하는대상으로인식한것이다 이러한점에서유교적관료제는士 官일치와士 農일치의기본적인소통구조에근거하고 이때이소통구조는 有敎無類 의원칙과 立賢無方 의원칙을어느정도관철하는가에따라개폐의정도가결정된다는주장은매우강한설득력을가지고있다 이들치자집단은백성들의자발적인동의와신탁이왕권체제의기본이된다는사실을역사적경험을통해서명확하게인식하고있었고 그러한동의를얻기위해서는백성에대한적절한교육이필요하다는사실을잘알고있었다 그들은孟子가 民은사직이나임금보다더욱중요하며백성의신탁을얻어야만천자가될수있다 라고주장한민본주의적태도나 그가 하늘은백성들이보는것으로부터보고 백성들이듣는것으로부터듣는다 天是自我民視天聽自我民聽 라고천명론을개진한것을주요한통치이데올로기로수용하고있었다 유자들의이러한민본주의적태도는그들의백성들에대한교화정책에도그대로반영되었다 선초정도전이 下民은지극히약하지만힘으로위협할수없고 지극히어리석지만지혜로서속일수없는것이다 그들의마음을얻으면복종하게되 ꡔ 三峰集 ꡕ 卷 上鄭達可書 박병련 조선조유교관료제의성격에관한연구 서울대박사학위논문 쪽 ꡔ 孟子集註 ꡕ 卷 盡心章下 民爲貴社稷次之君爲輕是故得乎丘民而爲天子

6 고 그들의마음을얻지못하면배반하게된다 배반하고복종하는사이는털끝만큼의간격도없다 라고하여민심의향배에예민한관심을기울이고있는것은敎化의목표가어디에있었는가하는사실을확실하게알려주는것이라하겠다 교화를통한爲民政治의실현 이것이유가들이꿈꾸는도학정치의이상이었다 백성이나라의근본이라는 民惟邦本 의이념에는民이단순한교화의피동적인객체로서한정되어있는것이아니라 교화를통해인격적이며도덕적인품성을계발할수있다는주체적의미도포함되어있는것이다 예로정도전이치자와피치자의관계를설명하면서 백성은십분의일을세금으로바쳐서윗사람 치자 을봉양하는것이다 통치자가民으로부터수취하는것이큰만큼 자기를봉양해주는백성에대한보답도매우중요한것이다 라고하여양자간의관계를호혜주의적관점에서규정하고있는것은교화가지닌쌍무적성격을드러내는것이라할수있다 이렇게君과臣의관계는君義臣忠의互惠倫理를기본으로하고있다 서당교재에서는군신의관계를다음과같이말해주고있다 님금과 셩과 이하 과 히로 내의셜운이 다아로려 시거든우리들 진미나리 혼자엇디머그리 人君與百姓天尊與地卑凡我勞苦事一一要盡知而我彼美芹專何獨食之 君臣의관계는天尊地卑한차등적관계임과동시에 서로가서로를도와주어야하는互惠의關係임을보여주고있다 이것은敎化는양자의차등적인관계를드러냄과동시에또한양자간에는상호호환관계가기초가되고있음을말해주고있는 ꡔ 三峯集 ꡕ 卷 朝鮮經國典上 正寶位 ꡔ 三峰集 ꡕ 卷 朝鮮經國典上 賦稅 民之出乎什一以養其上其取鎭也大而上之所以報其養者亦重矣 이에관한자세한논의는정순우 세기서당연구 한국학대학원박사학위논문 제 장참조 ꡔ 警民編 ꡕ에실려있는鄭澈의訓民家이다 漢譯은宋達洙 ~ 에의해後代에이루어진것이다

7 조선전기영남지역평민층에대한교화와교육 것이다 교화는이렇게치자와피치자와의차등적인관계를전제하는동시에양자간의호혜적이고쌍무적인관계를언제나함께고려하고있었다 예로도학적지치주의의실현을강조한조광조의경우에도 백성이란항상한덕이없고 임금의덕에敎化되는존재 라고하여 민의피동성을강조하는일방 또다른자리에서는 임금과대신은백성을위해있는것이니상하가모름지기이뜻을알아서주야로백성으로서마음을삼으면治道를가히이룰것 이라고하여민본주의적태도를견지하는것에서유자들이지닌교화관의한특질을볼수있다 이렇게유자들에따르면民이란국가의근본임에도불구하고결코스스로는교육의주체가될수없는어린赤子와같은존재인것이다 따라서선비계층이학문과교화를통하여이들民을보호할의무를지고있는것이다 三峰은관리와유자가상호보완적인역할을통해이들民의교화를담당할도덕적책무를지니고다음과같이말하고있다 유자와관리를논한학설에이르기를도덕이몸과마음에온축한것을유자라이르고 교화를정사에베푸는것을관리라이른다 고했다 그러나그온축한것이바로施用의근본이되는것이며 그施用도온축에서부터미루어나가는것을보면 유자와관리는한사람이며도덕 교화는두가지이치가아닌것이다 그런데세도가낮아짐으로부터도덕은사장으로변하고 교화는법률로바뀌어서 유자는갈라지게되었다 그래서유자는관리를속되다배척하고 관리는유자를썩었다고나무라므로세상에서말하는도덕과교화는모두쓸모없는물건이되고말았다 앞에인용한삼봉의글에서는향촌사회에서교화권을둘러싸고관권과향권사이에매우미묘한대립이있음을암시하고있다 향촌민에대한교화를강력한수령권하에예속시킬것인가 아니면일정부분사림집단에귀속시킬것인가의여부는조선조전기간을통해서항상문제시되는사안이었다 물론향촌사회에서교화권의 ꡔ 靜菴集 ꡕ 卷 弘文館請罷昭格署疏 民無常德德于君化 ꡔ 靜菴集 ꡕ 卷 檢討官時啓 夫君臣者 爲民而設也 上下須知此意 晝夜以民爲心 則治道可成 ꡔ 三峰集 ꡕ 卷 送楊廣按廉庾正郞詩序

8 궁극적인책임은수령에게있었다 정도전도王化의실현을위해서는수령에게강력한교화권을위임하고 그들로하여금위민정치를시행하도록독려할것을주장했다 그에따르면 임금이관리에게책임을지우는것도한가지로백성에게근본을두고 관리가임금에게보답하는것도한가지로백성에게근본을두게되면백성은소중하게되는것 으로수령에게교화의궁극적인책임을지우는이유는바로위민정치의실현에있음을분명히하였다 이렇게향촌사회에서수령을전적으로배제한교화권의실행이란사실상불가능하였음에도불구하고 사족들의성장과더불어그들에의한자치적성격의교화활동이부단하게모색되고있었다 정암이선비의존재의미를규정하면서선비가세상에나서학문으로業을삼는것은그가슴에품은바를펴서生民에게도움이있기를바랄뿐이다 라고주장한것도평민들에대한교화의정당성을주장하고있는것에다름아니다 이제영남지방의경우를통해교화권을둘러싸고국가와사림집단사이에어떠한갈등과대립이있었는지그변화의추이를살펴보도록하자 2. 각종儀禮의設行을통한國家敎化權의행사 앞에서언급한바와같이이시기교화권이궁극적으로는왕을정점으로하는국가권력에귀속되어있었음은자명한사실이다 그러나이러한교화권을국가권력이사족집단과과연어떠한형태로분점혹은공유하고있었는가하는점을규명하는작업은조선사회의성격을이해할수있는매우중요한단서를제공할수있다 기실교화권을강력한왕권하에두고자하는선초의노력은성균관과문묘의의례정비과정에서도여실히드러난다 선초국가와왕실은성균관에대한대대적인정비작업과함께 文廟儀禮와文廟從祀에관한전면적인개편작업을시도한다 물론우리나라에서문묘가최초로설립된것은신라성덕왕 년 년 의일이고 고려전기에는불교를숭상하는분위기속에서도문묘의례가석전제를중심으로확립되고있었다 그러나이때의문묘의례는中祀의식으로거행되었고 釋奠祭 朔望祭의경우왕이친히거행하기보다는성균관이나유명한신하가대행하는것이관례였고 ꡔ 三峰集 ꡕ 卷 經濟文鑑 縣令條 ꡔ 靜菴集 ꡕ 卷 不從改正功臣事辭職啓 士生於世業爲學問者冀得展其懷抱有補於生民耳

9 조선전기영남지역평민층에대한교화와교육 왕은단지참배하는정도를넘어서지못했다 그러나여말성리학이수용되어성인의道統이점차확립되는과정에서문묘의례또한도통중심으로확립되어갔다 결국조선초기의문묘의례는주자성리학이점차정착되고사림이집권하는과정에서공자를성인으로대우하는도통중심의문묘의례가국초의석전제 삭망제중심에서視學儀 養老宴중심으로확대되었고 성종대에이르면大射禮 臨雍拜老 序齒儀禮중심으로발전했다 이렇게조선초기에文廟享祀에관한논의가집중된이유는이시기에이르러사상적으로는古禮에대한새로운성리학적해석의욕구가강하였고 정치적으로는중앙집권적인권력의집중화가요구되었기때문인것이다 문묘의례를왕권의강화와연결시키고 이를통해교화권에대한사상적정당성을얻고자하는노력은이색등과같은성리학자에의해주도되었다 이색의 秋丁與祭文廟 라는시에는 王化와聖德이億年세월을함께흐르리라 王化與聖德同流彌億年 라는구절과함께문묘제사의設行에관한소개가실려있다 王權이라는현실적힘과道學이라는도덕적힘이역사진행의두축이될것임을승인하고있는것이다 그러나문묘를왕권강화의적극적수단으로활용하고 敎化의중심처로활용하고자하였던것은정도전 권근등의개국공신들이었다 정도전은 天下의通祀는오직文廟뿐이다 라고하여그중요성을강조하고있으며 권근도몸소새로간행된 ꡔ 釋奠儀式 ꡕ에발문을작성하는등관심을표시하고있다 그는특히선초端木禮등의중국측사신이전한학칙을우리의관학체계내에수용하는것에상당한노력을기울인다 그러나이미梁誠之에이르면文廟從祀에서상당한주체적해석의자세가드러나기시작한다 그의 文廟從祀 라는글에서는 중국의배향자는과연모두孔孟程朱와같은가 동방의선비들은모두중국인과같지못한가 라고하여 우리선현에대한대폭적인從祀를요구하고있는바 이러한주체적인해석도또한왕권의강화노력과긴밀한연관성을맺고있는것이라할수있다 이렇게선초에성균관과향교와같은관학의기능은교육에대한국가의배타적지배권을행사하는데중점이두어졌다 선초성균관의시대적기능은중앙집권적인왕권을강화하기위하여고려구귀족의온상인좌주문생제를혁파하고새로운 이에관한자세한논의는지두환 ꡔ조선전기의례연구ꡕ 서울대출판부 제 장참조 정순우 앞의논문 ~ 쪽참조

10 학제와과거제를확립하는데있었다 이때성균관은불교와사학에바탕을둔구귀족세력과의투쟁과정에서신진유학자들의주자학연구기관으로성장하였다 선초의성균관은신흥지주계층의이익을대변하기보다는왕실을중심으로한소수의국가지배집단의이해를관철하는데더욱중점이놓여졌다 공신및훈신의자제에게각종의과거교육특전이부여됨으로써성균관은그들의입신출세의도구로이용되었다 또한선초의성균관시설의정비가학사관리보다는文廟制 泮宮制정비에치중한것은 그설립의주요이유가국가이데올로기의절대화와신성화에있었음을보여주는것이다 문묘의배향은성리학적도통연원에충실한인물들을대상으로하여이들의도덕적정당성을국가권력이공증해주는이른바이데올로기의物化現象 의한전형을드러내는것이다 선초의교육이중앙집권적전제권력에예속되고있었음은초기향교의운영실태에서도일관되어나타난다 중앙정부는외방향교의설치를강조하고修明學校를守令七事의하나로넣어수령포폄의주요기준으로삼았다 또한중앙에서는행정계층인관찰사이외에도수시로行臺監察 分臺御史 敬差官등을파견하여수령을감독하였다 동시에향촌사회에서의수령권강화를위해서部民告訴禁止法과久任法을시행하여향촌在地士民들에대한억압과견제를제도적으로보장하였다 또한수령에게교관과생도에대한감독권을부여하여교육의중앙집권화를기도하였다 이러한법제적보호하에서향교는향촌지배층으로하여금과거교육을통하여국가의지배이데올로기를수용하게하고중앙지향적인가치체계를형성하도록하였다 또한향교를통하여향촌지배세력을약화시킬수있었다 향교교육의활성화는지방의지배세력을국가권력하에편입시키는것을의미하는것이고 종국적으로향민들의力役과田稅의국가수취를담보하는토대가되는것이었다 조선조의향교교육이講學活動보다는祭享活動에중심을두고운영된것도향교교육의국가예속성을반증하는것이라파악된다 이성무 鮮初의成均館硏究 ꡔ역사학보ꡕ 쪽 門蔭子弟薦擧法 은그대표적인예다 위의논문 쪽 ꡔ 世宗實錄 ꡕ 卷 世宗 年 月丁卯條

11 조선전기영남지역평민층에대한교화와교육 한편선초부터시행되었던鄕射禮와鄕飮酒禮도교화권을둘러싼국가권력과사림세력간의예민한대립을보여주고있다 이향사례와향음주례에관한내용은이미 ꡔ 禮記 ꡕ와 ꡔ 周禮 ꡕ에서자세히언급되고있는내용으로서 향사례를통해서는마음을專一하게하고君子儒의덕성을기르게하고 향음주례를통해서는향당에서의序齒 主賓 尊卑의귀천을명백하게하여王道를실현할수있도록하는제도였다 ꡔ예기ꡕ에서향음주례의다섯가지실행목적을지적하면서특히귀천의차별을확실히밝히는것 貴賤明 과 높일것과낮출것을분변하는것 隆殺辨 을강조하고있는것은이의례의시행목적이향촌사회에서위계질서를분명히하는것에있었음을잘드러낸다 따라서유자들사이에서향사례와향음주례에관한기본적인이해는이미오래전에성립되어있었던것으로보인다 그러나고려에서는이두가지의례에대한별다른언급이보이지않고 선초에이르러정도전등에의해새롭게교화의수단으로주목되고있다 여말선초왕조의교체와더불어새로운촌락질서의재편이요구됨에따라국가에서도이제도의필요성을강하게느낀것으로보인다 정도전은예의핵심이질서에있음 을명백히한후 조정에는권위가있어야군신간의명령과복종의질서가성립될수있음을강조했다 이로보아향음주례도조선조의새로운질서구축의주요한수단으로인식되고있었던것으로보인다 정도전은향음주례를통해 현자와우자가구별되고 귀천이밝혀지면사람들은권면할것을알게됨으로써 경계하지않고서도교화가이루어질수있는 장점이있다고주장한다 이러한사실을감안해볼때 정도전은향사례와향음주례를단순히지배층내부의의례로서가아니라 국가가관여하는넓은의미의사회교화의한수단으로인식하고있었음을알수있다 ꡔ 禮記 ꡕ 卷 鄕飮酒儀 貴賤明隆殺辨和樂而不流弟長而無遺安燕而不亂次五行者是足以定身安國矣彼國安而天下安故曰吾觀於鄕而知王道之易易也 ꡔ 三峰集 ꡕ 卷 朝鮮經國典上 鄕飮酒條 鄕飮酒之禮先王所以敎人意備矣 ꡔ 三峰集 ꡕ 卷 朝鮮經國傳上 禮典總序 禮之爲說雖多其實不過曰序而已 ꡔ 三峰集 ꡕ 卷 朝鮮經國傳上 禮典總序 朝廷主嚴君尊而臣卑君令而臣行故朝覲會同正大位而統百官朝廷之序也 ꡔ 三峰集 ꡕ 卷 朝鮮經國傳上 禮典總序 賢愚辨貴賤明人知勸矣故其飮酒也樂而不至於流嚴而不至於離臣以爲不肅而敎成者惟鄕飮酒爲然也

12 향사례와향음주례에관한기존의연구에서는이제도가국가의중앙집권적인권한을약화시키고 향촌자치적인성격을강화하기위하여운영되었던것으로설명하고있다 즉이제도는성종 중종연간의유향소복립운동을주도하던유향품관출신들의신진사족들이성리학적질서를향촌에정착시키기위해실시했다는것이다 신진사족들은향촌교화의한방법인鄕射 飮禮의실행을통해在地品官중심의향촌자치체제의확립을목표로하였고 이운동은이러한향촌자치적성격때문에그동안확고해진중앙집권체제속에서權貴化해가던훈구세력으로부터배척을받았던것으로설명되고있다 특히성종 년의복립결정으로醴泉 安東 金海등경상도지역에세워진향사당은그주도세력이공히고려말添設職을통하여품관으로신분상승을한계층이었고 吉再 尹祥 金宗直등으로이어지는성리학적전통과밀접한사상적관련성을가지고있었다는것이다 그러나우리는여기에서조선초기향촌사회에서의교화권이과연일방적으로신진사족에의해주도되었는가하는점을좀더면밀하게논의할필요가있다 이문제는조선조국가가과연어떠한형태로교육에관여하고있었는가하는점과관련된다 단적으로말해조선조에서는전시기를거쳐교육에대한국가의지배력이항상적이고지속적으로강력한영향력을미치고있었다 이러한사실은조선조문화를이해하는데매우중요한시사점을던져준다 비록 세기이래촌락사회를중심으로사족지배체제가형성되고 사족의입장을대변하는서원이발흥되기도하나그교육내용에서국가의지배권은결코부정되지않는다 선초에정착된성리학적 이데올로기가조선조문화를전일적으로지배하면서조선후기까지유지될수있었던것은국가가교육을통해이데올로기를강력하게장악할수있었기때문이다 같은맥락에서평민에대한교화권도조선조전기간을통하여국가권력이사실상장악하고있었다 이같은조선사회의특수성은국가가토지를매개로하여민인에대해강한전제적지배를실현할수있었던것에기인하는것으로보인다 주지하는바와같이조선전기에는국가에의해시행된과전법등의收租權分給制度를통하여농민의생산물을무상으로수취하는국가적봉건적토지소유가존재하였고 이러한국가적토지소유는王土思想에기초하여소경영자의생산및잉여노동처 李泰鎭 ꡔ한국사회사연구 ꡕ 지식산업사 쪽 위의책 ~쪽

13 조선전기영남지역평민층에대한교화와교육 분의전과정에서직접적으로간여하는실재로간주되기도한다 따라서최소한조선전기에 교화권 의문제는국가의對농민지배를실현하는방향으로관철되었던것으로보인다 이시기에는과거제를통하여중앙집권적인관료체제가정착하고成均館과鄕校를통한교육의국가적집중이실현되고있었다 또한 주자가례 삼강행실도 소학 등의간행과보급을통하여향촌민에대한이데올로기의專一的支配를실현하였다 이러한노력은모두교육에관한국가의상급지배권을확인시켜주는것이었고 교화권의국가적지배를정당화시키는것이었다 우리는그구체적사례를향음주례와향사례의설행과정을통해서볼수있다 처음향사례의시행이논의되던세종 년경에는이의례를교화의한수단으로깊이고려하지않았던것으로보인다 즉초기에는국가가개입하여이것을전국적인단위로시행하거나강제적인행정력을동원해일률적으로운영하고자하는뚜렷한의사를읽어볼수없다 세종 년의기록에서는의정부와세종사이에서 ꡔ예기ꡕ에실려있는 鄕飮酒禮條 에관해문답한내용이실려있는데 이때문답의내용은 ꡔ예기ꡕ를상고하고중국측기록을단순히모방하는수준이었고 향음주례를친척이나오래된친구를맞이하는개인적인의례의수준으로생각하고있었다 그러나오래지않아조정에서는 鄕飮酒儀 를법식화하고 전국적인시행을독려하였다 국가에서향음주례가지닌교화적가치를주목하고 이를전국적으로시행하고자하는의사를명백하게표현하기시작한것이다 그예로 ꡔ 世宗實錄 ꡕ의 國朝五禮儀 에서는이미향사례 향음주례에관한구체적인의례절차를법식화하고있음을알수있다 국조오례의에실린鄕飮酒儀에따르면향음주례는매년孟冬에한성부와州 府 郡 縣에서길일을골라서예를실행하는것으로되어있다 이때주인은각所在官司에서맡도록규정하고賓의역할은나이많고덕행과操行이있는사람으로규정함으로써사실상관주도의의례가실행될수있도록하였다 또한향음에참가할名簿를비치하고 품이상의관원과나이 세이상인사람은모조리청하고 李鎬澈 ꡔ 朝鮮前期農業經濟史 ꡕ 한길사 쪽 ꡔ 世宗實錄 ꡕ 卷 世宗 년 월 일 癸未및같은해 월 일 壬申條참조 ꡔ 世宗實錄 ꡕ 卷 五禮 軍禮儀式 鄕射儀條및嘉禮儀式 鄕飮酒條

14 行禮에참가하지못하는사람은기일전에書狀을갖추어면제를허락받게하는등관권의강력한개입을규정하고있다 또한일반庶人의경우에는참례는하되 堂下뜰에동서로도열하게하여그신분적차별을명확하게하였다 향사례의경우에도軍禮의한형태를취하되 所在官司를주인으로정하는형태등은향음주례와대동소이한모습을보여주고있다 그러나조정의이러한의지에도불구하고각州郡에서의향사례의시행은매우부진하였다 즉성종 년 월 일의실록에는鄕射禮 鄕飮酒禮는五禮儀에기재되어있는데도州郡에서봉행하지않는다 라는기사가보이고있다 또한동년 월에는司經曹偉가 향사례는백성을禮로써교화시키는것이니 진실로아름다운일입니다 한고을안에서비록세력이강한자라고하더라도마음이나행실이불초하다면참여할수없습니다 한번참여하지못하면온고을에서끼어주지않으므로 그사람도마땅히뉘우치고깨닫게되니 이예는진실로폐지할수없습니다 그런데수령들이태만하여거행하지않으니 청컨대거듭밝게검찰하도록하소서 라고하여수령권을이용해이제도의강제적인시행을건의하고있다 이때이의론을주도한인물들은金宗直의문인이기도한鄭誠謹 曺偉등이었다 따라서사림파가이제도에관해각별한관심을갖고있었음을알수있다 그러나이시기향촌의사림세력내부에서이제도에관해진지한관심을기울이고있는흔적은별로나타나지않고있다 오히려향음례와향사례는각군현의수령에의해주도되었다 즉같은달 일에는왕이직접향음주례와향사례의식의실행을각수령에게독려하는전지를내렸고 같은해 월에도留守와관찰사에게이제도의시행을적극권장하였다 이러한현상은유향소복립운동이본격화되는성종 년이후에도계속되었다 향사례가민간에제대로착근되지못하고있었음은성종 년 월의기사에서나타난다 향사례가향중에서제대로시행되지못하는이유는이제도가매우비현실적이고관념적인제도라는데있었다 따라서조정에서도향사례나향음주례가교화 ꡔ 世宗實錄 ꡕ 卷 國朝五禮儀 軍禮儀式 鄕射儀 ꡔ 成宗實錄 ꡕ 成宗 年 月 日 ꡔ 成宗實錄 ꡕ 成宗 年 月 日戊申條 ꡔ 成宗實錄 ꡕ 成宗 年 月 日 ꡔ 成宗實錄 ꡕ 成宗 年 月 日辛卯條

15 조선전기영남지역평민층에대한교화와교육 의수단으로는지나치게추상적이고관념적이라는비판이지속적으로제기되고있었다 성종 년 월의다음과같은기사는이러한문제에대한사림세력의고민이여실하게드러나있다 당시경상도지역의반응을볼수있다 鄕射禮와鄕飮酒禮는비록오활한것이나 또한풍속을바로잡는한실마리이다 국가에서이미여러고을로하여금행하게하여令甲에이미나타나있으나하나도시행하는것이없다 김종직이선산부사로있으면서鄕中에행실이있는자로골라서향사례와향음주례에참여하게하니그선발에참여하지못하는자는모두부끄러워하였다 유향소는폐단이생기는것을염려하여이미혁파한지오래인데이제비록회복하지는않더라도다만향중에덕망이있는 한두사람을골라서온고을을규찰하게하면풍속이저절로바를것이다 앞의글은당시典翰으로있던鄭誠謹이주청한내용이다 김종직의제자로서사림세력을대변하던그는향사례를통하여향촌사회를교화하겠다는강한열망을드러내고있다 이때조정에서향사례를거론한것은최효원에의해촉발된術士 異端에관한대책을논의하면서비롯되었다 淫祀와異端에관한대책은선초이래유자들이당면한최대의난제가운데하나였다 음사의폐지는前朝인고려조의향촌체제를새롭게재편한다는점에서도매우중요한문제였다 태조 년도평의사사에서올린시무책에서도淫祀의문제가전조의멸망을야기한가장주요한이유의하나로보고예조로하여금이문제에관한상세한대책을요구하였다 특히태종 년에는충청도관찰사許遲가里社法의시행을통하여 향리의백성이규정된법률을존중하지않고오히려음사를행하여神堂이라칭하니따로里中에세운것은일체모두불태워없애버리라 는강력한건의를하였다 또한세종조에는의정부에서음사를금지하는상세한조목을진술하고이를위반하는경우일종의연좌율로규제하도록하였고 성종조에서도사헌부를통해음사를금지하는절목을제정하였다 ꡔ 成宗實錄 ꡕ 卷 成宗 年 月 日己丑條 ꡔ 太祖實錄 ꡕ 卷 太祖 年 月 日 ꡔ 太宗實錄 ꡕ 卷 太宗 年 月 日癸巳條 ꡔ 世宗實錄 ꡕ 卷 世宗 年 月 日丁未條

16 음사에대한이러한강력한대응은국초의치자들이통치질서확립을위해개별성이강한음사를배제하고 향촌사회에통일성을부여하기위해제시된방법중의하나인것으로설명된다 또한이러한음사배격은음사행위의주체인일반백성들이성리학적구도속에강제적으로편입되기시작하였음을뜻하는것이기도하였다 향사례를교화의수단으로활용하고자하는성종의적극적인의지로인해그의치세기간에는이제도가향촌사회에서비교적착실하게정착되고있었다 성종 년의기사에는 오가작통법의지속적인시행을강조한이후향음주례와향사례가정례적으로시행되고있음을보고하고있다 또한이기사에서주목되는점은향사례의시행에유향소를중심으로하여향촌의사족집단이그운영에매우적극적으로관여하기시작하였다는점이다 그러나기사에서는향사례가유향소에의해일방적으로주도되는것이아니라관찰사와수령의감독하에운영될것임을명확하게알려주고있다 나라에서향사례와향음주례를행하는데 향음주례는매년 월에향사례는 월 일과 월 일에행합니다 이법도가 ꡔ 五禮儀 ꡕ에실려있으니풍속을돈독하게하기위한것입니다 향음주례에는나이가많고덕행이있는사람이라야하며 향사례에는효제충신하며 예를좋아하고덕행이있는사람이라야비로소이에참여할수있습니다 한가지재능과한가지행실이있는자라도참여하게하고 유향소로하여금비위의일들을규찰하게하고검거하게한다면이보다다행한일이없겠습니다 관찰사가마음을다하여규찰한다면수령이누구인들힘쓰지않겠습니까 앞의기사를통해알수있는것은이시기에이르러사림집단이급격하게성장하여촌락민에대한교화의한축을담당하기시작하기시작하였다는점이다 그러나사림세력에의한교화권의행사는어디까지나국가권력의감독과승인하에제한 ꡔ 成宗實錄 ꡕ 卷 成宗 年 月 日 李泰鎭 앞의논문 쪽 ꡔ 成宗實錄 ꡕ 卷 成宗 年 月 日甲申條 ꡔ 成宗實錄 ꡕ 卷 成宗 年 月 日甲申條

17 조선전기영남지역평민층에대한교화와교육 적으로이루어질수있음을말해주고있다 한편중종대에이르면사림세력의성장과더불어民에대한교화의방식과수단이더욱다양해지고적극적인모습으로변모된다 이때향촌교화의가장대표적인인물로경상도관찰사를역임한김안국이등장한다 그는경상도관찰사로재직하면서 ꡔ 呂氏鄕約 ꡕ ꡔ 正俗 ꡕ ꡔ 二倫行實圖 ꡕ ꡔ 三綱行實圖 ꡕ 등을印刊하고 ꡔ소학ꡕ을강론하여평민층에대한교화의한전범을제시한다 김안국의禮治的접근은당시조정에서매우모범적인모델로평가되어자주논의가되고있었다 또한그가시행한방식은평민층과노비층에서조차도상당한효과가있을것임을私奴呂衡의예를들어설명하고있다 즉중종 년의기록에는이러한대목이눈에띈다 그가남방 경상도 에서채집한民風 土俗 歌謠와頌聲을성상께아뢰게한다면어찌도움이되지않겠습니까 또한그가들은민간의疾苦도많을것입니다 또들으니私奴呂衡이란자는학문에뜻을두고안국에게서 ꡔ소학ꡕ을구해다읽었으며안국이갈려올때에글을지어바쳤는데유자라고하는사람도미치지못할대목이있다고합니다 그러나김안국의교화방식에대한이러한긍정적인평가의이면에는그의강압적인시행에대하여향촌사회에서상당한물의가있었음을볼수있다 즉그가관권을동원하여일률적인시행을독려하는과정에서향리층이나재지사족으로부터상당한반발을불러일으키고있었다 또한조정내부에서도향음주례나향사례의실효성에대하여의문시하는견해들이나타나기시작하였다 중종 년에는오랫동안시행되지않던향음주례를다시금부활하자는논의가侍講官尹殷弼 參贊官孫仲暾등을중심으로하여석강에서개진되었다 이때윤은필은향음주례의필요성을역설하면서도이제도는 煩文末節 즉겉치레의말단일임을지적한후 다만 우리나라에서는거행하지않을수없다 五禮儀註에그예절이자세히실려있는데 큰고을에는자사가주인이되고 군현에는수령이주인이되어실행할것 을권하고있다 ꡔ 中宗實錄 ꡕ 中宗 年 月 日己巳條 ꡔ 中宗實錄 ꡕ 中宗 年 月 日壬寅條

18 향음주례가 겉치레의말단일 이라는앞서의지적은이의례가지닌교화적기능의한계를이미충분히인식되고있었음을의미한다 오히려향사례와향음주례의비현실성을주장하는의견이강하게개진되기시작하였다 중종 년에는향사례시행을강력하게요구하는조광조와향사례의교화적기능이지닌한계성을주장하는정광필사이에서이문제에관한치열한찬반논란이전개되었다 지금향음주례가빈껍데기의형식만있으므로이를강력하게시행하기위해서는조정에서우선모범을보여야한다는조광조등의주장에대하여 영사정광필은다음과같이반대의견을피력하고있다 예의와겸양은백성을교화시켜풍속을이루어가는것이니 조정으로근본을삼는다는조광조의말이옳은말입니다 그러나세민들은굶주림과추위의근심이있어서거주하는고장에안정되지못한다면예의와겸양을실행하지못하는것입니다 요사이조정안에서날마다논하는것이비록皇王의도리이기는하나외방백성들이굶주림과추위에시달리고있으니진념하지않을수없습니다 앞의인용문에서는의례의교화적기능을둘러싼도학주의자와현실주의자간의상이한견해의차이를드러내고있다 예의와겸양이라는덕목으로풍속을교화해가자는도학주의적발상과백성의현실적삶의안정을우선시하는현실주의적태도가극명하게대립되어있음을볼수있다 그러나이러한지치주의적이념은차츰그현실적부적합성으로인하여그정당성을상실해가고있었던것으로보인다 예로중종 년시강관한충은 향사례는外方의儒官중에더러길잡이하는사람이있으나 인심이이미시속에빠져있기때문에매양곁에서보는사람이웃음거리가되므로드디어따라서시행하지않는다 는한계성까지지적하고있다 중종 년에도 향음주례 향사례는五禮儀註에실려있으므로본디거행해야마땅하지만지금백성이굶주림에시달려서향음주례를할겨를이없는데굳이거행하게하는것 ꡔ 中宗實錄 ꡕ 中宗 年 月 日壬辰條 ꡔ 中宗實錄 ꡕ 中宗 年 月 日庚子條 ꡔ 中宗實錄 ꡕ 中宗 年 月 日庚午條

19 조선전기영남지역평민층에대한교화와교육 은마땅한시기가아닌듯하다 는직접적인반대의견까지개진되고있는실정이었다 이렇게조선전기에주로경상도지역을중심으로시행되었던향사례와향음주례는이제도의지나친형식성과비현실성등으로인하여그교화적인기능의한계가나타나기시작하였다 특히향촌사회의동의를확보하지못한채관권과일부도학주의적경향의사림집단에의해일방적으로시행된교화정책은그시행에많은어려움을겪게되었다 또한중종대의淫祀政策에서표출되고있듯이 선대의관행을중요시하는조정과성리학적해석을고집하는사림세력사이에는교화의방법과내용에대한끊임없는알력과긴장이있었고 이러한근본적인문제를해소하지못한향사례와향음례의실행은사실상교화수단으로서의생명력을상실하게되었다 그대신향사례와향음주례가촌락사회에서담당하고자했던일정한역할은좀더구체성이있는향약이나향교의사회교육과같은부문으로전환되기시작하였다 향약운동은조광조를중심으로한사림파가본격적으로중앙정계를장악하기시작한중종 년이후를기점으로왕성하게논의되기시작하였다 이미중종 년 월에는함양유생金仁範이 呂氏鄕約을준행하여풍속을바꾸자 라는상소를올리고 중종 년부터는 鄕約은매우아름다운것이니외방은관찰사가권면하여시행해야한다 는의견이제기되고있고 이후향사례와향음주례의기능은사실상이들제도속으로통합되기시작하였다 그구체적인예로중종 년에는仁同訓導殷霖이 유향소 경재소는아전향리가침학하여심히폐가많으니바라건대향약의都約正 副約正으로향풍을규찰케하고유향소 경재소는파하도록하소서 라고하여종래향음례의역할을담당하던유향소를혁파하기를청하고있다 특히이시기呂氏鄕約의보급에서중요한역할을담당한인물은金安國이었다 그는중종 년경상도관찰사로임명받아 년간재임하면서 敎化를특별히중히여겨 ꡔ소학ꡕ을먼저강하게하고 여씨향약을印頒하여향리에권하였다 라는평 ꡔ 中宗實錄 ꡕ 中宗 年 月 日辛丑條 이문제에관한선행연구로는李泰鎭 앞의책참조 ꡔ 中宗實錄 ꡕ 卷 中宗 年 月甲戌條 ꡔ 中宗實錄 ꡕ 中宗 年 月 日 ꡔ 中宗實錄 ꡕ 卷 中宗 年 月戊午條 ꡔ 中宗實錄 ꡕ 卷 中宗 年 月庚寅條

20 가를받고있다 특히중종 년에왕에게올린그의啓辭에의하면呂氏鄕約 正俗등善俗에관계되는책을諺解하여印頒하였다는기록이보이고있는데이언해작업이야말로평민교화에엄청난영향력을미친계기가된다 이렇게중종대에이르러향촌민에대한교화활동에사림파의역할과관여가좀더강화되었다는점만은틀림없는사실이다 이들사림세력은이렇게향약의시행외에도종래의 ꡔ 小學 ꡕ 뿐만아니라 ꡔ 警民編 ꡕ과같은새로운서적의간행을적극적으로추진하였다 ꡔ 警民編 ꡕ의저작은中宗朝己卯年 봄에김안국의형인金正國에의하여이루어졌다 이때金正國은황해도관찰사로재직중이었고 ꡔ 警民編 ꡕ은道內의어리석은백성 蠢愚之民 을대상으로하여간행되었다 ꡔ 警民編 ꡕ이저작된시기는己卯士禍가일어나기직전이다 이시기에조광조를위시한사림파는道學主義를표방하며政界의主導權을장악하고있었다 己卯士禍때士林派로指目되어파직된데서알수있듯이金正國은사림파의政治性向과밀접한관련이있었다 ꡔ 警民編 ꡕ을살펴보면당시사림세력의향촌교화에대한그들고유의입장과견해가드러난다 이책은父母 夫妻 兄弟 姉妹 族親 奴主 鄰里 鬪毆 勤業 儲積 許僞 盜賊 殺人등 條속에서위계질서를확립하여야할정당성을論하고 이러한유학적도덕률이형률에의해뒷받침된다는점을강조하고있다 한편그가강조하는인륜은삼강오륜의덕목과차이가있다 君臣 朋友 長幼등의德目이脫落하고 그대신향촌질서의유지에필요한族親 奴主 鄰里등의德目이추가되고있다 또한敬身에해당할心術 威儀 衣服등의德目은脫落하고鬪毆 勸業 詐僞등의항목이추가되어향촌현실과부합되는덕목으로변형된다 이러한변모는 ꡔ 小學 ꡕ이제시하는바의예를향촌사회에알맞게변화시키고자하는노력으로이해되나 그것은사림파들이소학적禮를향촌사회에부식시키는구체적방법으로향약의보급을추진한것과동일한맥락에서이해될수있다 金正國은그의 李泰鎭 앞의책 ~쪽 이책에관한자세한논의는정순우 앞의논문 제 장을참조 그후孝宗丙申년 年 에는李厚源에의하여全文이諺解되고 附錄으로潭州諭俗文 泉州勸諭文 泉州勸孝文 鄭澈의訓民歌등이諺解本으로수록됨으로써넓은層에확산되는계기를맞게되었다

21 조선전기영남지역평민층에대한교화와교육 형인金安國과함께呂氏鄕約의전국적인시행을추진한인물이다 이들사림파는기묘사화로인하여일시몰락하나 년尹元衡등小尹의축출과함께정권의주도권을잡고鄕約의보급에주력했던것이다 ꡔ 警民編 ꡕ은이러한향약보급의전단계적인의미를지니고있다 ꡔ 警民編 ꡕ의내용은뒷날의퇴계나율곡의향약의내용과사실상부합한다 또한 ꡔ 警民編 ꡕ은奴主사이에대한관계규정을포함하여상하존비관계에대한엄격한차등적질서를강조한다는점에서地主 佃戶관계의안정적인정착을바라는사림세력의이해를잘대변하고있다 그러나우리는여기서 세기전반까지는사림세력의다양한노력에도불구하고 향촌사회에대한그들의지배력이그다지강력하지못했음을알수있다 앞서살펴본바와같이 년대와 년대에걸쳐사림세력은여씨향약의보급을포함한각종교재의印頒을통해촌락사회에대한교화권의확대를꾸준히모색해왔으나결과적으로는기묘사화를통해그러한의지가결정적인타격을입게되었다 이시기는분명향촌사회에대한교화권이국가의일방적인간섭으로부터차츰사림집단으로이양되는모습을띄고있었으나 아직그들의힘의한계는명백한것이었다 우리는그구체적예를중종 년 월辛亥日에있었던대사헌金靜의다음과같은발언속에서찾아볼수있다 신이外方에서본바에따르면여씨향약은敎化에크게관여되고있습니다 앞서형제사이에서불화한자도후회됨을알고화목하게되고 悖逆한자도고쳐서착하게되었습니다 사람들이모두알아서행함에인륜을두텁게하고 풍속을이루는도에어찌도움이적지않겠습니까 그러나鄕曲小民이이것이朝廷의의사인지는알지못하고 監司의일시적인의사인것으로알아서모두가말하여가로되지금이라도감사가遞去되어가버리면그만둘것이다라고말합니다 비록수령도또한혹이를알지못하고있으면마땅히다시금申諭하여조정에서의임금의뜻이어디에있는지알게하도록하는것이가하리라봅니다 정순우 앞의논문 ~쪽참조 ꡔ 中宗實錄 ꡕ 卷 中宗 年 月辛亥條

22 앞의기록에서나타나는鄕曲小民이향약시행의주체를朝廷이냐혹은監司인가를의문시하는것은매우의미심장한내용을내포하고있다 이것은교화의주체가과연조정이냐아니면사림세력인가를질문하는것으로이해된다 그것은앞의인용문에서거론된監司는문맥상으로볼때왕권의대행자라는公的개념을드러내기보다는향약시행에대해개인적인관심을지니고있는사림세력의일원이라는私的차원의성격을지니고있기때문이다 따라서향약을통한敎化를실현하기위해서는조정의동의가반드시필요한것이당시사림세력의한계이자실정이었다 그러나이러한한계에도불구하고 사림세력은향약의시행을조급하게京中으로까지확대하고자하거나관권에대한저항적자세를보여줌으로써기묘사화의원인과향약에대한본격적인제재의명분을제공하였다 예컨대사화직후인중종 년 월庚戌日에중종은 근일에듣건대約中의사람들이스스로刑政을행하고法司에呈訴까지하여法司가또한그들이한것을따른다고하니이는刑政이아래에있는것이다 라고개탄하고있는것은백성에대한형정권과교화권은결코관권과분리될수없음을말해주고있는것이다 또한중종 년정월초사헌부를중심으로논의된향약시행의폐단은모두官令에대한자의적인침해를지적하고있다 掌令徐厚와正言趙珍에따르면향약의시행이후노비가심지어수령을침해할정도로 下凌上 賤凌貴 할정도의문란한현상이일어나고있으며 刑曹가도망자를잡고자하여도향약인들이患難相救를빙자하여그들을숨겨주기까지하는폐단이속출하고있다는지적은모두교화권을둘러싸고관권과성장하던사림세력사이에서발생하던마찰과갈등을드러낸것이라할수있다 한편교화권을둘러싼이러한갈등양상은영남지방의경우 세기후반을기점으로재지사족의향촌지배가확립되어감에따라차츰촌락자체내로그권한이이양되어간것으로보인다 영남지방의경우이시기에이르러동계 동약의시행을통하여사족층의결속과차별성을확보하고 이를바탕으로하여촌락의하층민을적절하게통제할수있었다 이시기작성된 溫溪洞令 의경우재지사족이하층민에대한신분적 경제적인지배예속관계를재확립또는강화하는것과아울러 ꡔ 中宗實錄 ꡕ 卷 中宗 年正月癸巳 庚子條 정진영 앞의책 제 장참조

23 조선전기영남지역평민층에대한교화와교육 삼림천택의이용을포함한촌락생활전반을통제하고자작성한것이다 특히임란은사족들로하여금하층민에대한새로운방식의교화정책을수행하지않을수없도록하는계기가되었다 즉임란직후에는사족층은향촌지배력의약화로인하여상하합계혹은하층민의참여를전제로한동계 동약을실시하지않을수없었고 이를계기로하층민에대한좀더다양한형태의참여와배려가나타나게된다 이렇게향촌의지배사족들이행하였던각종계조직이나향약등은향사례등의의례가지녔던비현실성과관념성을한단계극복하고사족중심의사회교화로한단계진전하는계기가되었다 Ⅲ. 제도교육을통한평민층의교육참여 조선전기에교육의주된대상이士族이었음은명백하다 신분제사회였던조선사회에서양반층은교육을배타적으로독점함으로써사회적인지배력을행사할수있었다 반면평민은사실상제도교육의혜택을누릴수없었다 법제상으로는평민에게도교육의기회가부여되었다 그러나현실적으로는평민들은사실상교육의기회를가질수없었다 특히사족의영향력이상대적으로강력하던영남지역에서는평민층의교육활동은상대적으로위축될수밖에없었다 그러나평민들은폐쇄적인양반중심의교육구조속에서도최대한그기회를확보하고자노력하였다 평민들은향교설립과운영에필요한각종의노동력과경제적부담을담당함으로써향교운영에참여하고자하였다 이러한力役의필요성은평민들이액외교생등의방식으로향교운영에개입할수있는계기를마련해주었다 세기안동향교의학령중에서는고강을통해西齋生에게도戶役을면제해주는조항이실려있다 이는향교가개별家戶에대한요역의면제기능을담당함으로써향촌에대한 위의책 쪽 박경하 왜란직후의향약에관한연구 ꡔ중앙사론ꡕ 필자는현재또다른논문을통하여안동향교에서의平民層의力役動員에관한별도의논문을작성하고있다 아래의내용은그일부분을정리한것이다 ꡔ 永嘉誌 ꡕ 卷 學令 每月望前望後守令親至鄕校同校官考講或命題製述科次賞罰後竝置簿每六朔通考考講分數置簿又年終合計不通最多者報本府論罰通最多者亦報論賞或完戶役不過一年

24 실제적인지배력을강화할수있는계기를제공하는것이고 평민들의참여욕구를강화시키는계기가되는것이다 이는평민층이향교의교생신분을획득하고자하는주요한이유가되기도하였다 조선전기영남지역교생신분의실태에관해서는아직실증적인연구가제대로이루어지지않고있다 이지역의경우에도조선후기에이르러서는교생의신분에서평민과서얼계층이절대다수를차지하고있었으나 조선전기에관한구체적인자료는거의없는실정이다 鄕校校生의신분은법적으로는평민층에게하등제한을두지않았다 따라서兩班뿐만아니라平民들도법적으로는 세이상이되면校生의자격을획득할수있었다 조선전기부터이미군역면제라는특권은평민층으로하여금교생신분에커다란관심을갖게하였다 양반층의경우군역이면제되는관행이형성되어갔고 향교교육이사실상공동화되어가자 세기이후부터는교생에대한兩班들의기피현상이뚜렷해졌다 이에따라교생을통해신분의상승이나피역을목적으로한평민층의참여가활발하게되었다 이에따라 세기에는이미校生은良民의자제혹은평민과사족의중간계층 稍勝平民未及士族 의신분이선호하는직역으로성격이결정되기시작하였다 여기에서 稍勝平民未及士族 이라고하는것은교생신분이생업에만종사하는일반양인층보다는그지위가높고사족보다는낮은중간계층임을의미한다 중종 년의실록기사에는校生에관한다음과같은글이보이고있다 우리나라는귀천이분명하여士族의자제는배우지않았더라도한가로이놀수있습니다 그런데간혹그사이에도사족도아닌데다또한배우지도않고사족인체하고있으나남들은사족으로여기지않는자가많이있습니다 그러나풍속이이미이루어졌기때문에사람들은고을에호소하지도않고수령된자도그들의원망이있을까염려하여군역으로정하지않습니다 그리고학교에대한일로외방의유생들은전혀학교에다니지않습니다 신이젊을적에보니큰고을은사족의자제라도鄕校에많이다녔습니다 그런데근래에는누 ꡔ 經國大典 ꡕ 卷 禮典 生徒條 ꡔ 中宗實錄 ꡕ 卷 年正月丁未條 ꡔ 明宗實錄 ꡕ 卷 年 月癸未條

25 조선전기영남지역평민층에대한교화와교육 구든학교에다니는것을욕되게여기고전혀다니지않고있습니다 지금書徙를점검하여別試에응시하도록허락하게하였으니학교에다니지않고서는科擧에응시할길이없게만든다면외방에서도거의다학교에다니게될것입니다중략 지금의유생들은다軍役을피하는자들입니다 사족자제는명칭은儒業을한다고하면서도향교에는다니지않습니다 그것은향교는하류들이모인곳이라하여들어가기를수치로여기기때문입니다 이렇게 세기중반이후향교의교생은거의대부분평민층에의해장악되었다 심지어額內校生조차도거의대부분평민층에의해장악되는실정이었다 그러나타도에비해사족의영향력이상대적으로강력하였던영남지방의경우교생신분이아직상당수사족층에의해이루어지고있었다 外方의校生은嶺南이외에는모두雜類이다 높은벼슬을하는집안은함께자리하기를부끄러워해서鄕邑에거주해도校籍에들지않는다 조선전기에영남지역교생의신분적특징을보여주는자료는그다지많지않다 기존의연구에의하면 조선후기에들어영남지역도교생의대부분이평민층에의해충당되고있음을밝히고있다 이때校生이라고하는것은물론액내교생을의미한다 윤희면의주장에따르면경상도지역의경우실제숙종 년의 ꡔ 丹城戶籍 ꡕ 숙종 년의 ꡔ 大邱府戶籍 ꡕ에보이는교생의신분을조사해보아도일부말단양반이외에는모두서얼 평민출신이다 단성향교의교생의신분을양반 비양반으로나누면 으로비양반이많다 그런데양반교생이라도양반사족이아니라거의가납속양반이었다 또한숙종 년 대구부의교생의경우 양반은 평민은 서얼은 의비율을점하여非兩班階層이압도적으로많다 또한양반이라고하더라도양반사족이라기보다는경제력을바탕으로신분을상승하여나가던신흥양반이었다 특히 세기초의경상도단성현교생의신분은 세기와비교할때양반신분의교생은없어지고서얼출신의교생은감소하는 ꡔ 仁祖實錄 ꡕ 卷 年 月辛卯條 尹熙勉 ꡔ 朝鮮後期鄕校硏究 ꡕ 一潮閣 쪽 위의책 쪽

26 대신평민출신의교생이크게증가하였다 즉평민출신이 세기의 에서무려 로증가하였다 이밖에거창 안동등여타지역의사례를통해서유추해볼때영남지역의향교도이미조선전기부터상당한신분적동요가있었던것으로보인다 예로거창지역의경우에도儒鄕間의鄕戰이이미만력연간부터나타나고있음을보여주는자료가나타난다 吾鄕의風習은심히아름답지못하여鄕任에임명된자는만약그가조금見識이있는자가아니면학교의중요함을알지를못해 儒者들이나선비의무리들을제마음대로雜役을시키며 온갖困辱을주고 賤流나隸屬을독점하고校役에부리는자를또한侵害하고暴力을써서安集하지못하게하니이것이어찌된事體이며어찌된心術인가 우리邑을과시無人之地로만들고있은즉마침내그들의손아귀에잡히게될것이다 즉거창은 세기말에서 세기초부터이미鄕任의세력이강해儒者들을업신여기고鄕中事와鄕校의운영을마음대로좌지우지하였던것이다 이들신향세력가운데서는물론이지역의전통적인향리세력이다수를이루었지만평민층이교생으로진출한경우도상당수에이르렀던것으로보인다 한편같은영남지역일경우에도안동과같이사족의영향력이강력한지역에서평민층은매우제한된형태로만참여할수있었다 萬曆 年 월에작성된學規와萬曆 年 에작성된校中完議를통해안동향교에서는평민층이액외교생의신분으로상당수참여한것을알수있다 이향교의경우 세기까지액내교생은下層兩班혹은上層鄕吏家門의인물들을중심으로상당히체계적인교육활동을담당한것으로추정되고 평민층은額外校生으로참여하였다 액외교생은 위의책 쪽 居昌鄕校 校中完議 ꡔ 永嘉誌 ꡕ에실린完議를보면 圓點의제도를확립하여 點도허위로假着하지못하도록하여이를위반할때에는관에보고하여論罰하게하는엄격한조치를강구하는것에서도보인다 이조항은물론성균관의 圓點제도를원용한것이겠으나 향교에기숙하는기간을 일로삼았다는것은그만큼향교의실제적교육활동을중시한예가될것이다

27 조선전기영남지역평민층에대한교화와교육 주로社稷祭 癘祭 城隍祭등의각종壇祭에서의執事의역할 學田의타작이나전곡의출납과같은실무적인잡무를담당하도록하였다 조선후기의사실이나현종 년에柳赫然이올린계문에는안동향교에무려천여명의액외교생이있었음을말해주고있다 이러한사실로미루어볼때 세기후반에는경상도지역의평민들도다수가이미액외교생으로향교운영에참가하고있었음을알수있다 Ⅳ. 맺음말 본고에서우리는조선전기영남지역의평민교육에관해논의해보았다 영남지역의평민층에대한국가의교육정책도여타지역과동일하게평민층을敎化의한대상으로인식하고있었다 조선초기에는평민층에대한敎化權을국가가사실상독점하고 이를수령과관찰사가관권의힘으로직접대행하는형태를취하고있었음을鄕射禮와鄕飮酒禮의시행과정을통하여살펴볼수있었다 국가는교화권을장악함으로써이데올로기의집중화를실현시킬수있었고 동시에촌민에대한직접지배를실현시키고자한것이다 그리고이러한民에대한敎化의실행은민본주의적왕도정치의실현이라는유가의이념이그사상적토대로기능하고있었음을알수있다 그러나국가의이러한직접적인교화권의행사는촌락내부의요구와변화를적절히수용하지못함으로써중종대에이르러서는이미그현실적인구속력이급격히약화되고있었다 따라서이시기에이르러향촌사회를사실상장악하기시작하던사림세력이평민층에대한교화권을강하게요구하게된다 우리는그구체적인전환의예를이시기들어실시되던각종계안과향약의분석을통하여살펴보았다 년대와 년대에걸쳐사림세력은여씨향약의보급을포함한각종교재의 社癘城隍祈雨祈晴凡校外之事以額外差定爲乎矣額外有司次知告官差出爲彌朔望謁聖望闕禮及拜表一應無時赦誥等執事則以見在入番儒生及齋任儒生擧行事 ꡔ 顯宗改修實錄 ꡕ 卷 顯宗 年 月乙丑條 閒遊之輩以校生爲名者其數甚多如中和安東南原等邑或至數千如此之類不得充定軍額故民受其苦而身役不均矣

28 印頒을통해촌락사회에대한교화권의확대를꾸준히모색해왔으나결과적으로는기묘사화를통해그러한의지는결정적인타격을입게되었다 이시기는분명향촌사회에대한교화권이국가의일방적인간섭으로부터차츰사림집단으로이양되는모습을띄고있었으나 아직그들의힘의한계는명백한것이었다 또한 세기말에이르러서는종래교화의한대상으로객체로인식되던평민층이비록제한적이나마제도교육에참여하기시작하는것을볼수있다 額外校生의실체가그것이다 또한이들평민층은각종役의부담을통해향교의각종행사와제의에참여하면서그들의향촌내영향력을확대해가고있었다 이렇게영남지방의평민층은단순한교화의객체로서기능하고있다가 조선후기로진행하면서차츰각종방식으로제도교육에그참여를확대하는양상을보여주기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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