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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차세대디지털방송기술특집 3 차원비디오처리기술동향 A Trend of 3D Video Processing Technologies 강훈종 (H.J. Kang) 김대희 (D.H. Kim) 윤국진 (K.J. Yun) 조숙희 (S.H. Cho) 안충현 (C.H. Ahn) 3DTV시스템연구팀연구원 3DTV시스템연구팀연구원 3DTV시스템연구팀연구원 3DTV시스템연구팀선임연구원 3DTV시스템연구팀책임연구원, 팀장 3 차원비디오는차세대정보통신서비스분야의핵심기술로서사용자에게보다고차원의서비스를제공하는것으로미래시장을선점하기위한기술개발노력이각국에서이루어지고있다. 이러한각국의노력을반영하여 MPEG 은 3 차원비디오에대한서비스모델창출및표준화를진행하고있다. 본고에서는획득, 처리, 디스플레이방식에따라분류되어진 3 차원비디오를소개하고, 이를이용한각각의서비스모델을제시한다. 또한, 국내외의 3 차원비디오에대한기술개발동향및향후개발방향에대하여설명한다. I. 서론 우리들의눈은가로방향으로약 65mm 떨어져서존재하는데, 이로인해나타나게되는양안시차 (binocular disparity) 는입체감의가장중요한요인이라할수있다. 즉, 좌우의눈은각각서로다른 2 차원화상을보게되고, 이두영상이망막을통해뇌로전달되며, 뇌는이를정확히서로융합하여본래 3차원입체영상의깊이감과실제감을재생하는것이다. 우리가실제눈으로얻는정보는입체영상이어서눈과귀만의정보가아닌입체감과현실감이라는느낌의정보까지도포함한대용량의입체영상정보이므로현재디지털케이블이나광대역통합망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 BcN) 과같은초고속정보통신망을통하여 3차원비디오를서비스하기위한시도가이루어지고있다. 3차원비디오처리기술은차세대정보통신서비스의총아로사회선진화와더불어수요및기술개발경쟁이치열한첨단의고도화기술로서정보통 신, 방송, 의료, 교육훈련, 군사, 게임,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CAD, 산업기술등그응용분야가매우다양하며여러분야에공통적으로요구되는차세대실감 3차원입체멀티미디어정보통신의핵심기반기술로서, 이에대한연구가선진국을중심으로활발히진행되고있다 [1],[2]. 3차원비디오를정의하는데있어두가지관점이있다. 첫번째는영상에깊이정보를이용하여영상의일부가화면으로부터튀어나오는느낌을사용자가느끼도록구성된비디오를말하며, 두번째는기본적으로사용자에게다양한시점을제공하여현실감을느끼도록구성된비디오를말한다. 현재 3차원비디오는획득, 표현, 깊이감 (depth impression), 디스플레이에따라 < 표 1> 과같이분류할수있다. 3차원비디오는표현방식에따라양안식, 다안식, IP, 옴니, 파노라마, 다시점, 홀로그램등으로분류할수있으며각각다음과같이정의되어진다. 1 양안식비디오 : 좌안영상과우안영상만으로표현된 3차원비디오 45

2 전자통신동향분석제 19 권제 4 호 2004 년 8 월 < 표 1> 3 차원비디오분류 획득표현깊이감디스플레이 양안식획득시스템 다시점획득시스템 양안식비디오! 셔터링, 편광, 렌티큘러, 패럴렉스베리어, HMD 다안식비디오는양안식 / 다시점획득시스템과공유! 렌티큘러, 패럴렉스베리어 IP(Integral Photography) 비디오! IP 렌즈어레이 다시점비디오 옴니비디오 일반모니터 파노라마비디오 일반모니터 홀로그램획득시스템홀로그램비디오! 렌티큘러, 자유공간 2 다안식비디오 : 양안식또는다시점획득시스템으로부터얻어진복수개의영상으로구성되어진 3차원비디오 3 IP 비디오 : 수평및수직방향으로깊이감을제공하는 3차원비디오 4 다시점비디오 : 한대이상의카메라를통해촬영된영상들을기하학적으로교정하고공간적인합성등을통하여여러방향의다양한시점을사용자에게제공하는 3차원비디오 5 옴니비디오 : 다시점비디오방식으로옴니카메라를이용하여상 / 하, 좌 / 우, 전 / 후의전방향의영상으로구성된 3차원비디오 6 파노라마비디오 : 다시점비디오방식으로장면에대한일련의영상들을획득한후이를결합하여사용자에게다양한시점의영상을끊김없이제공하기위해합성된 3차원비디오 7 홀로그램비디오 : 빛의세기뿐만아니라파동으로서의빛이갖는위상정보까지포함함으로써원래의 3차원상을정확히재현할수있도록구성된 3차원비디오본고에서는 3차원비디오서비스모델, 처리기술에대한국내외연구동향을살펴보도록하겠다. 또한, 3차원비디오에대한표준화동향및활용분야를정리하며, 향후 3차원비디오응용서비스의전망에대하여제시한다. II. 3 차원비디오서비스모델 3차원비디오는고속대용량의정보통신인프라구축및주변기술의발전등에따라 21세기전반에 걸쳐새로운개념의영상공간을제공하는서비스분야로서각종시장에서핫이슈로부상하고있다. 이러한일례로, 방송기술의발전측면에서기존의컬러 TV보다나은음질과선명한화질을제공할수있는 HDTV로발전하고있으며, 미래에는보다현장감및입체감있는영상과음향을시청자에게제공할수있는 3DTV가서비스될수있도록각국에서노력되어지고있다 [3]. 본장에서는 3차원비디오형태에따른각각의서비스모델을제시하고자한다 차원입체방송 (3DTV) 오늘날현재정보가전기술의발전추세는 highend 워크스테이션이상의프로세싱능력을갖는컴퓨터를탑재하고있으며, 전문가들은 3차원렌더링하드웨어와 3차원디스플레이기술의발전에힘입어완전 3차원 TV가 2010년에등장할것이라주장하고있다 [3]. 현재 3DTV 방송방식에대한연구는양안식 TV 신호의부호화방식및전송방식에따른 MPEG-2 기반의축적된기술을이용하는방법과새로운방식의국제표준화를위하여다양하게시도되고있다. 이를위하여각국에서는 3DTV 방송방식에대한지적재산권확보에총력을기울이고있다. ( 그림 1) 은 3DTV 상용화방안기술개발의일환으로디지털방송시스템을기반으로기존 DTV 방송시스템과호환성을유지하면서 3차원비디오를서비스할수있는 3DTV 송수신시스템구성도를보여준다. 송신시스템은 3차원비디오를서비스하 46

3 3 차원비디오처리기술동향 Video(Left) 3D Additional Video(Right) Audio 비디오부호화모듈 MPEG-2 Encoder X Encoder 오디오부호화모듈 MPEG-2 Encoder MPEG-2 시스템부호화모듈 P P P Packetizer Generator MUX Stream Generator DVB-ASI PSI 생성모듈 PSI Generator (a) 3DTV 송신시스템 MPEG-2 시스템해석모듈 비디오복호화모듈 DVB-ASI 실시간스트리밍 PCI 보드 DTV API DEMUX De-Packetizer P P P P De-Packetizer MPEG-2 Decoder X Decoder 오디오복호화모듈 MPEG-2 Decoder Video(Left) 3D Additional Video(Right) 3D Video Generator 2D/3D Audio 디스플레이장치 스피커 PSI Parser UI (b) 3DTV 수신시스템 ( 그림 1) 3DTV 송수신시스템구성도 기위하여 2차원비디오데이터 (left video) 및 3차원부가데이터 (right video) 를부호화하여다중화된 (Transport Stream) 를출력하며, 수신시스템은 를입력받아 2차원비디오데이터및 3차원부가데이터를복호화하여사용자의선택에따라 2 차원또는 3차원비디오로재생한다. 2. 다시점비디오서비스시스템다시점비디오는고화질의개념을뛰어넘는더욱사실감넘치는영상을제공하며이를통해사용자들은미디어에몰입감을더욱느끼게되고광고, 교육, 의료, 국방, 오락등의분야에서영상정보전달효과를크게높일수있다. 이러한특징으로인하여다시점비디오는사용자에게전방향의영상을제공할수있는옴니비디오, N개의카메라로부터입력된영상을선택할수있는시점스위칭, 기존 2차원비디오와비교해사용자주위의장면에대한보다넓 은시야 (Field Of View: FOV) 를제공하는파노라마등다양한형태로나타나고있다. 그러나, 다시점비디오는영상획득시필수적으로존재하는카메라간의동기, 데이터량, 고가의장비가요구되는문제점으로인하여다양한서비스개발이제한되고있으며영상획득방법이나그후의영상처리에있어서복잡한시스템구조를가지고있다 [4],[5]. ( 그림 2) 는다시점서비스기술개발의일례로서 depth 카메라및다시점카메라를기반으로다시점비디오를생성하고사용자에게서비스하기위한다시점비디오시스템을보여준다. 기존가상스튜디오에서는실사 & CG를합성하기위해블루스크린을사용하여그래픽배경에단순히실사영상을오버레이한기법을이용하였다. 그러나 ( 그림 2) 와같이, depth 카메라및다시점카메라로부터획득된다시점영상기반으로, 객체를영상으로부터추출하고객체의 3차원움직임추적을통하여객체기반다시점비디오서비스가가능하다. 47

4 전자통신동향분석제 19 권제 4 호 2004 년 8 월 영상획득전처리전송디스플레이 Depth Camera Depth & Multi-Camera 카메라보정 카메라모션추출 렌더링 GUI 네트워크 Multi-Camera 객체추출 객체추적 ( 그림 2) 다시점비디오서비스시스템 3. 디지털홀로그램서비스시스템 3차원영상을표현하는데있어많은기술들이개발되었고연구되고있지만, 궁극적으로는인간이원하는완전입체시를실현할수있는기술로서홀로그래피기술이주목을받고있다. 홀로그래피방식은정해진범위에서임의의시점에서도관찰이가능하도록깊이감을표현함으로써관찰위치의제약이없고자연스런화상표현이가능하다. 또한, 홀로그래피는아날로그홀로그래피와디지털홀로그래피로구분할수있다. 전자는기존의필름홀로그램을이용하는방법으로서, 광감성기판에레이저나백색광원을사용하여물체의상을간섭패턴으로광파의진폭과위상을기록하고재생하는방식이고, 후자는전자와같이물체의입체영상정보를간섭패턴의형태로서전기적인신호처리를함으로써대량의영상정보처리가가능하도록하여입체정보를표현하는방식이다 [6]. ( 그림 3) 은실사및컴퓨터그래픽으로부터획득된디지털홀로그램또는텍스처영상및깊이영상, 그리고모델등의 3차원정보를전송하여수신단의단말즉, 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시스템에의해홀 로그램으로디스플레이할수있는서비스시스템을보여준다. 디지털홀로그램서비스시스템은각기능에따라 3차원정보획득부, 부호화부, 전송부, 복호화부, 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부로구분되어진다. 먼저 3 차원정보획득부에서는실사에대한정보를정보특성에따라디지털홀로그램, 깊이영상및텍스처영상, 그리고모델형태로획득하게된다. 디지털홀로그램은스캐닝홀로그램방법에따른획득시스템을비롯하여광학계에의해구성된디지털홀로그램획득시스템에의해획득된다. 그리고, 깊이및텍스처영상은 depth 카메라등의실사에대한깊이정보를획득할수있는시스템에의해획득되며, 모델정보는다수의카메라로부터획득된 2차원영상으로부터 IBMR( Based Modeling Rendering) 에의해획득될수있다. 위와같이획득된 3차원정보는부호화부에입력되어각각의정보특성에맞는부호화알고리듬에따라부호화를한다. 디지털홀로그램은컬러에따라서로다른특성을갖기때문에디지털홀로그램특성에맞는알고리듬을이용하여컬러에따라부호화해야한다. 48

5 3 차원비디오처리기술동향 3D Information Acquisition Transmission Holographic Display Scanning & Digital Hologram Hologram Hologram Actual Object CCD & Optical System Depth & Color i Depth & Camera 3D Model Color Depth Red Blue Green Color Gray MUX MUX Networ Networ DEMUX DEMUX Red Blue Green Color Gray Color Depth 3D Information Generation CGH Generation Display Holographic Display System Model Networ Model Voxel ( 그림 3) 디지털홀로그램서비스시스템 부호화된데이터는네트워크망에의해수신단에전송되며, 수신된데이터는각각의특성에맞는복호화알고리듬에의해복호화를수행한다. 복호화된데이터가디지털홀로그램일경우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시스템에의해디스플레이되며, 모델을비롯한텍스처및깊이영상일경우영상또는모델로부터디지털홀로그램을생성할수있는 3차원정보를추출하여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시스템에맞게디지털홀로그램을생성한뒤이를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시스템에의해디스플레이한다. 위와같은방법에의해실사에대한 3차원정보를획득할수있으며, 방송망및네트워크에의해전송되어수신단에서는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시스템에의해원래의 3차원상을정확히재현할수있다. III. 3 차원비디오처리기술동향 3차원비디오처리기술은 1980년대에편광식입체영화, HMD(Head Mount Display) 의제품화에의해시작되었으며, 1990년대초반에는양안식디스플레이기술을중심으로몇가지방식들이개발되었으나시각적 3차원화에머물렀을뿐아니라안경착용의불편함으로인해널리상용화되지못했다. < 표 2> 3차원비디오처리기술분류 3차원비디오처리기술양안식비디오부복호화및전송기술획득기술모델링 / 렌더링기술다시점비디오 AR 기술부복호화및전송기술생성및재생기술홀로그램비디오부복호화및전송기술그러나 1990년대후반이후로 3차원비디오처리기술은무안경식디스플레이장치의개발과입체음향기술의발전으로인해인터넷과게임에관련된가상현실과제품광고시장등을중심으로폭발적으로그수요가증가하기시작했다. 지금까지 3차원비디오는홀로그래피를제외하면시점이제한되어있는양안식비디오방식이주류를이루었다. 그러나향후에는여러시점을제공할수있는다시점비디오에관한연구가주류를이룰것이다. 현재연구되어지는 3차원비디오처리기술은크게 < 표 2> 와같이분류할수있다. 본장에서는 3차원비디오에대한국내외기술동향을제시하고자한다. 49

6 전자통신동향분석제 19 권제 4 호 2004 년 8 월 1. 국외기술개발동향유럽에서는 3DTV 시스템개발을위해 COST 230이라는공동프로젝트를수행하고, ATM을이용한입체영상전송실험을 1996년에실시하였다. EC 주도의 DISTIMA(1992~1995년 ; 무안경식다안 3D 전송시스템 ) 라는 4년프로젝트가완료되고, 이어서 AC PANORAMA(1995~1998년 ; 무안경식다안 3D 전송시스템 ), MATRO( 유선원격멀티미디어 ) 프로젝트, MATRO( 유선원격멀티미디어 ), MIDSTER(3DTV 원격수술기술개발 ), MIRAGE(VR, 3DTV 영상물제작장비기술개발 ) 등의연구개발과제가수행되었고, 실제응용사례로벤츠사에서는여러지사의자동차정비교육에위성을통한 3DTV를활용하고있다. PANORAMA 프로젝트와는별도로영국의캠브리지대학에서시간분할방식에근거한 28시점 (1/2 VGA 해상도 ) 3차원영상시스템을개발했고현재는완전 VGA 해상도시스템을위해 FLCD (Ferroelectric Liquid Crystal Display) 를이용하는방법을연구하고있다. 이에우선하여 Advanced 3DTV Camera 및편광방식입체디스플레이를개발하였고 1996년입체방송을방영시연한바있을뿐만아니라영국의 AEA Tech. 사에서는산업용입체원격모니터개발에성공하여상용화단계에있다. 2002년부터 2004년까지는 HHI를중심으로 ATTT(Advanced Three-Dimensional Television System Technologies) 라는프로젝트가수행되었으며, 이프로젝트의주된내용은 2D/3D 콘텐츠변환, 2DTV와호환성을갖는 DVB 망을이용한 3DTV 방송서비스기술개발, 휴먼시ㆍ지각인지연구이다. 이의후속프로젝트로서터키 Bilkent 대학의 Levent Onural 교수주도로새로운 3DTV 프로젝트 (Integrated 3-D Television-Capture, Transmission and Display) 가 2004년 9월부터약 4년간의계획으로진행될예정이다. 일본에서는우정성의 TAO(Telecommunication Advancement Organization) 에의한초다시점 3차원영상시스템, 공간공유, 다중통합매체가상실험 실프로젝트가 6개년계획으로수행되었으며, NHK 와 CRL은 1997년나가노동계올림픽을입체중계방송하였고, 2002년월드컵축구경기의파노라믹방식의임장감을전달하는 3차원중계방송을기점으로 3차원입체상업방송을계획하고있다. 한편, NHK, NTT, SANYO, ATR 등을중심으로다시점카메라및 auto 3DTV 개발을위한다양한프로젝트를수행하고있으며, 현재에는 SANYO, NTT Data, Sharp 등을중심으로한 3D 컨소시엄이구성되어스테레오스코픽타입의 3D 비즈니스실현을위한입출력기기의보급확대, 3D 콘텐츠의확대촉진과유통향상, 3D 시장의확대발전을꾀하기위해노력하고있다. 미국에서는 1997년 NASA의화성탐사로봇 Path Finder 에 3차원스테레오카메라를탑재하여지구로화성의사진들을 3D 입체로전송한바있으며, 3차원매체를통합한 실감매체 국책과제가 NASA, MIT, Washington Univ., CMU 등에서정보통신, 국방, 의료등을목적으로추진되고있다. 또한, Dimensional Technologies Inc. 등의기업체에서는렌티큘러방식의무안경식 LCD 스테레오입체모니터를상품화하고있다. 그리고, DMA사, Phillips사등의각각의회사별로독자적인방식의연구를수행하고있으며주로 5! 18! 급 LCD 채용구조의입체모니터를개발하고있다. 또한, CMU 대의다시점영상합성, SRI(Standford Research Institute) 의감각인식및 human factor에관한연구와 North Carolina대, Illinois대, 워싱턴대등많은대학에서가상현실연구와 3차원세계의공간공유및감각수수기술에대한연구가진행중이다 [7]. 1990년 2월미국 MIT의 Benton 교수는 SPIE 국제학술대회에서 CGH에의해만들어진디지털홀로그램을음향광학변조기 (AOM) 와미러에의해기계적인주사계를도입한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시스템을처음으로발표하였다. 한편, 1991년 2월 SPIE 국제학술대회에서는일본 Shonna 대학의 Satio 교수가시티즌시계의액정디스플레이패널 (LCD) 을디지털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시스템으 50

7 3 차원비디오처리기술동향 로사용하는방식에의한실시간홀로그래픽 3DTV 를발표한바있다. 그러나, 이홀로그래픽 3DTV 방식은 CCD 카메라의해상도와 LCD 디스플레이의픽셀사이즈에의존하게됨으로써기존의 LCD 디스플레이기술로는실현이매우어려운것으로분석되고있다. 또한최근에고해상도의 SLM을이용하여실시간으로홀로그램을디스플레이하고영상을복원할수있게되었고, Virginia대의 Poon 교수에의해제안된 Optical Heterodyne Scanning 시스템에의해실사에대한홀로그램을획득할수있는새로운기술을개발하였다. 2. 국내기술개발동향국내 3D 입체기술은 1990년대중반부터출연연구소를중심으로입체영상방식및신호처리기술에대한기초연구가진행되고있으며, 최근에는산업계에서입체영상관련하드웨어개발을위한제품화에착수한상황이다. 현재 KIST의 3차원영상매체연구그룹을주축으로 1992년부터과학원, 연세대등일부대학의연구진들과함께가상현실, 차세대 3차원 TV의개발을목표로하여펄스레이저홀로그래픽비디오시스템, 홀로그래픽스크린을이용한무안경식의 8시점천연색 3차원동영상입출력시스템, 투사식위주의새로운 3차원영상기술의개발과감각수수기술과관련한모션플랫폼, 공간공유기술과관련한가상스튜디오기술을개발해오고있으며, 영상합성및압축기술과관련하여서는한남대, 연세대, ETRI, 과학원, 서울대등에서 MPEG 시리즈에의한중간영상합성, HDTV 영상의압축에관한연구를해오고있다. 또한, 산업계의대표격인삼성, LG, KBS 등기업연구소에서는디스플레이산업의급속한발전에따라 LCD 산업이후의차세대첨단기술분야로서 3차원영상장치의개발을진행하고있고, 삼성은 2002년 2월라스베가스국제동계가전제품박람회 (2002 C/Int l Winter Consumer Electronics Show) 에서 HOE를이용한 3차원 PDP 디스플레이시제품을발표하였다. 국내에서는대학과산업계에서 3차원기술에대한기초연구를수행 하는단계로, 2003년부터는정통부가지원하는실감형방송을위한 ITRC와 3D 디스플레이를위한 ITRC가광주과학기술원과광운대에각각설치되어많은연구자들이참여하고있다. KIST는대화형실감미디어개발과관련하여 3 차원영상입력과디스플레이기술을 1994년부터연구해오고있다. 원자력연구소에서는원자로의원격제어를위한스테레오카메라개발과이의디스플레이시스템을개발한바있고 ETRI에서는기개발된고선명 TV 위성방송시스템과 HDTV 인코더기술을기반으로하여, HDTV급의 3DTV 위성전송기술및 3차원영상신호처리의핵심기초기술을확보하고있다. 정통부가 ETRI를주관연구기관으로하여추진한 3차원입체영상방송중계시범서비스 사업은 2002년월드컵기간중의 3DTV의방송중계시범서비스를위한것으로, 연구내용으로는중계현장의영상획득과정에서부터위성을통한전송, 최종디스플레이까지모든부분의기술이총망라된다고볼수있다 [7]. 또한학계및출연연구소에서는입체디스플레이의홀로그램방식구현에관한연구와입체영상의압축에관한연구를하고있으며, 특히최근에 ETRI 에서는할로겐램프를광원으로이용하며, D-ILA를 SLM(Spatial Light Modulator) 로이용함으로써컬러로홀로그램을디스플레이할수있는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시스템을개발하였다. 그리고컴퓨터그래픽에의한모델뿐만아니라실사에대한깊이정보와컬러정보를입력받아실사에대한디지털홀로그램을생성하여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시스템에의해디스플레이하였다. 이는실사에대한홀로그래픽비디오디스플레이가가능하다는것을보여주었다 차원비디오표준화동향 3차원비디오와관련하여 MPEG에서는 3DAV (3 Dimensional Audio Video) 라는명칭으로표준화를시작하였다. 현재표준화에서주로관심을갖 51

8 전자통신동향분석제 19 권제 4 호 2004 년 8 월 는영역은옴니비디오, free viewpoint video로서, 옴니비디오는현수준에서거의표준화의최종단계에이른것으로파악되며, 옴니비디오와관련하여새로운 level 정의, random access, partial decoding, rendering 방법에대한구체적인기술을제안하고있다. 또한, MPEG 에서제공하고있는 random access 방법이옴니비디오에적합한지를테스트할예정에있으며, 다양한터미널에서옴니비디오를서비스하기위한응용방식을정리할예정이다. Free viewpoint video는복수개의카메라로영상을획득하여사용자가원하는어떠한시점에서도그영상정보를제공하도록하기위해, synthetic test sequence 등을포함한여러개의테스트시퀀스를통하여 ray-space에대한표현형식, 보간법 (interpolation), 부호화분야를다루고있다. 그리고기존의 MPEG 참조소프트웨어와통합가능한알고리듬을제시하고다양한비트율에서영상을복원하여시연할예정이다 [8]. IV. 향후전망 3차원비디오는고속대용량의정보통신인프라구축, 주변기반기술의발전등에따라 21세기전반에는새로운개념의영상공간을제공하는영상매체로서각종시장에서관심을끌기시작하게될것이다. 그전개를살펴보면단기적으로는파노라마방식과양안방식에의한실용화가이루어지게될것이며, 장기적으로는다시점기반입체표시방식이나인터랙티브기능을추가하는형태의 2단계로서발전해나갈것으로예상된다. 이러한 3차원비디오는차세대의새로운영상산업을창출해나갈것으로기대되지만, 산업적발전을위해서는디스플레이기술의실현뿐만아니라, 효과적인고입체감영상콘텐츠생성방법이나응용시스템 / 비즈니스형태의개발도동시에필요하다. 그러나높은입체감영상의본격적보급에앞서, 시청환경의휴먼팩터의기술개발및이상언급한관 련문제에대한종합적인연구개발의적극적보완이바람직하다. 또한완전 3차원입체디스플레이를실현할수있는것으로알려지고있는홀로그램에대하여는, 현재까지의기술을방송에적용하는데에는많은어려움이있어, 선진국에서도그적용가능성을확인한정도이다. 홀로그램방송기술은아직많은연구가이루어지고있지않아지적재산권의조기확보에도유리하며, 그구현에있어서도 LCD, 메모리와같은여러주변기술의개발이뒷받침되어야한다. 통신, 반도체와디스플레이분야에서세계최고수준의기술력을갖고있는우리나라로서도향후 10~20년후에상용화를목표로 post HDTV 기술로서준비를해야할분야로여겨진다. 참고문헌 [1] 특허청, 2001 신기술동향조사보고서-3차원입체영상기술, [2] M. Price, J.M. Price, J. Chandaria, O. Grau, G.A. Thomas, D. Chatting, J. Thorne, G. Milnthorpe, P. Woodward, L. Bull, E.J. Ong, A. Hilton, J. Mitchelson, and J. Starck, Real-Time Production and Delivery of 3D Meida, BBC R&D White Paper, [3] Advanced Three-Dimensional Television System Technologies, ATTT.html [4] 기명석, 김욱중, 김규헌, 다시점비디오처리기술동향, 주간기술동향, 통권 1106호, , pp [5] 김세환, 우운택, 3차원영상기반실감형가상환경생성기법연구동향, 정보처리학회지, Vol.10, 2003, pp [6] P. St. Hilaire, S.A. Benton, M. Lucente, J. Kollin, J. Underkoffler, and H. Yoshikawa Realtime Holographic Display: Improvement Using a Multichannel Acousto-optic Modulator and Holographic Optical Elements, in Practical Holography V, Proc. of the SPIE, Vol.1461, [7] 안충현, 허남호, 이승현 3DTV 기술및월드컵방송중계시연, 방송과기술, [8] ISO/IEC JTC1/SC29/WG11, Description of Exploration Experiments in 3DAV, MPEG N6194, D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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