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슬라이드 1"

Transcription

1 제 9 장 물리치료중재 ( 물리적인자치료 )

2 1. 전기치료 전기치료는물리적인자중에서전기에너지를매개로하여치료적목적으로오랫동안사용된물리치료분야의핵심치료방법중의하나이다. 전기치료는통증경감, 부종감소, 근력증진, 근육이완및상처치유를촉진등을위해피부위나피하에전류나전자기적에너지를흘려적용한다. 전기와전류 전류 (eltectrical current) 는전자의이동에따른전하의흐름을일컫는다. 즉절연체등에의해전하가움직이지못하고정지된상태를정전기 ( 정지한전기 ) 라하고, 한방향으로이동하는것을동전기 ( 움직이는전기 ) 라고하며, 이러한동전기를전류라한다. 이때전자의이동은음극 (-) 에서양극 (+) 방향으로일어나지만이에따른전류의방향은통상적으로양극 (+) 에서음극 (-) 으로일어난다고본다. 전기는자연의기본적인힘중에하나로생체도미세하지만전기로구성되어있으며, 전기적신호에의해생체가조절된다고볼수있다. 따라서외부에서유도되는전기적힘에따라전류가유도될때, 생체내의전기를가진입자들도이에따라반응하는원리에근거하는것이전기치료라할수있다.

3 전류의효과 (1) 열효과 thermal effect 전류가도체를흐를때저항을받아전기에너지가열에너지로변환된다. 도체내의발생된총열량은전류강도의제곱에비례, 저항에비례, 통전시간에비례하는주울의법칙 (Joule s law) 에따른다. (2) 화학적효과 chemical effect 전해질에전류가흐를때화학적효과가발생하는데, 인체도전해질로구성되어있어전류가인체를통하여통전될때이와유사한화학적효과를발생시킨다. 화학적효과는전류의흐르는방향이한방향인직류전류일때, 각전극아래서발생한다. (3) 전자기효과 electromagnetic effect 자계의변화에의해도체에기전력이발생하는유도전류의현상은자석의힘이전기적힘을발생시키는원리로현대의인공적인전기발생의원천이다. 따라서자기와전기는상호유도작용을하고있는데, 반대로전기적인힘은자석과같은힘즉, 전기회로모든부분에서자기장 (magnetic field) 이발생한다. 따라서전기치료는전기와자기의원리를치료적으로응용하고있다

4 의료용전류의분류 (1) 직류전류 direct current 1 평류전류 (smooth current)/ 갈바니전류 (galvanic current) 라한다. 2 전자의흐름이변하지않고계속한방향으로흐른다. 3 전류의크기도항상일정한전류이다. 4 1 초이상단일방향으로흐르면직류라한다. 5 연속직류전류 : 연속해서단일방향으로흐르는전류이다. 6 변형직류전류 : 1 초이상한방향으로흐르다가주기적으로반대방향으로흐르는전류이다. (2) 교류전류 alternating current 1 전자의흐르는방향과전류의크기가일정한주기에따라연속적으로바뀌는전류이다. (3) 맥동전류 pulsed current 1 직류나교류전류가매우짧은시간 ( 수십 ms~ 수십 ms) 동안전류의통전과비통전즉, 단속되는전류이다. 2 맥동기간, 위상간간격, 맥동간간격, 강도증감속도, 단속시간비등의변수조절이필요하다.

5 전류의특성에따른의료용전류의고전적분류 (1) 전류의방향에따른분류 1 직류전류 2 교류전류 (2) 주파수에따른분류 1 저주파전류 (1~1,000 Hz) 2 중주파전류 (1,000~10,000 Hz) : 러시안전류, 간섭파전류의반송주파수 3 고주파전류 (100,000 Hz 이상 ) : 심부투열치료 ( 단파, 극초단파, 초음파 ) (3) 전압에따른분류 1 저전압전류 : 100 V 이하의전압으로전기자극 / 대부분의신경근자극용치료기 2 고전압전류 : 100 V 이상의전압으로전기자극 / 고전압맥동전류, 고주파전류

6 (4) 전류강도에따른분류 1 저전류 수십 ma 정도로조절되는전기자극 대부분의신경근자극치료기 2 고전류 수백 ma 에서 A 단위의전류로조절되는전기자극 의료용으로거의사용하지않는다. 3 미세전류 1 ma 이하로조절되는전기자극 미세전류치료 (microcurrent electrical neuromuscular stimulation) 수 ma로조절되는전기자극은저강도직류전류 (low intesity direct current)

7 치료목적에따른전기치료분류 (1) 통증조절전기치료 경피신경전기자극 (TENS), 간섭전류 (IFC), 고전압맥동전류자극 (HVPCS), 저강도직류전류 (LIDC) 또는미세전류 (MENS) 등 (2) 운동조절전기치료 탈신경근전기자극 : 근육전기자극 (EMS) 또는전기자극치료 (EST) 신경지배근전기자극 : 신경근전기자극 (NMES), 기능적전기자극 (FES), 러시아전류자극등 바이오피드백훈련 : 근전도바이오피드백 (EMG-BF) 등 (3) 조직치유전기자극 저강도직류자극 (LIDC), 미세전류자극 (MENS) 고전압맥동전류자극 (HVPCS), 단파치료 ( 맥동전기장자극, 맥동전자장자극 ), 극초단파 ( 맥동극초단파 ), 초음파 ( 맥동초음파 ) (4) 심부투열치료 단파투열치료, 극초단파치료, 초음파치료 (5) 전기진단 변성반응검사, 시치검사, 강시곡선검사, 근전도검사, 신경전도속도검사, 뇌파검사등

8 경피신경전기자극치료 TENS;transcutaneous electrical nerve stimulation therapy 경피신경전기자극은저전압전류를통해피부의감각신경을자극하여다양한원인으로초래되는제반통증을치료하는저주파치료의한방법이다. 단순하고비침습적이며, 부작용이나약물중독증상이없어물리치료사들에의해널리사용되고있다. 특히요통, 근막통증, 관절염과같은급 만성근육뼈대계질환의통증관리를위해주로사용되며, 전이성뼈질환과신생물로인한통증을경감시키기위해서도사용될수있다. TENS 의효과는대부분의환자에게신속하게나타난다. 감각자극은대개 강하지만편안한 수준으로적용한다. 이는주로통증조절을위해적용되며, 통증조절작용기전은관문조절설 (gate control theory) 과엔돌핀설 (endorphin theory) 등으로설명할수있다.

9 간섭전류치료 interferential current therapy 간섭전류치료는 2,000~8,000 Hz 의중주파 (medium frequency) 전류중주파수가약 4~100 Hz 차이가있는 2 개의교류전류를신체에서각각교차통전시켜, 두주파수차이만큼발생되는새로운진폭변조주파수를이용하여신경근육계를자극하는치료법을말한다. 예를들면 4,000 Hz 사인파와 4,100 Hz 사인파를교차통전시키면간섭전류는 100 bps 의진폭변조주파수가발생한다. 저주파치료보다주파수가높은중주파전류를반송주파수로이용하여아주작은저항으로조직을관통할수있어환자에게불편을주지않으면서높은강도의전류를흐르게하여통증없이감각신경을자극하거나근육수축을유발시키는효과를얻을수있는장점이있어서임상적으로많이활용되고있다.

10 은침형전극자극치료 silver spike point therapy 은침형전극자극치료는전극을효과점 ( 경혈점 ) 에배치하여저주파를통전시키는치료방법으로서침이없는침치료 (needle free acupuncture) 라할수있다. 특수하게디자인된은추모양의치료전극형태에근거해은침형전극자극치료 (silver spike point therapy) 또는피부표면을전기적으로자극한다는것에근거해표면침점자극치료 (transcutaneous electrical acupuncture point stimulation therapy) 라부른다. 동양의학의침과경혈개념을침을대신하여전기를접목시킨치료법이라할수있다. 임상적으로는경혈점, 운동점, 발통점등에주로적용하며, 주로통증조절을위해적용한다.

11 고전압맥동전류자극치료 high voltage pulsed current stimulation therapy 고전압맥동전류자극치료는대개최대 500 V 의높은전압과수 ms 단위의짧은자극시간과긴맥동간간격이있는독특한짝정점파형 (twin-peak wave) 의맥동전류를이용하는것이특징이다. 이는전압이높은대신짧은맥동기간은전류가조직깊이침투하는데저항이적어통증섬유의자극없이감각신경을흥분시킬수있으며, 또한통증없이운동신경을활성화시켜아주편안하게근수축을일으킬수있다. 고전압맥동전류자극치료는근재교육, 신경근자극, 부종의감소, 통증조절, 창상치유를위해사용된다.

12 직류통전치료 medical galvanism therapy 전류가흐를때나타나는화학적효과를임상적으로적용하는전기치료양식으로수 ma 의낮은강도의직류전류를신체에흘려주어신경근의흥분이목적이아니라지속적으로유도되는낮은강도의전류가양극전극아래와음극전극아래서의각각의극성효과를통한전기화학적효과를목적으로한다. 치료목적에따라극성선택이중요하며, 각각의전극하화학적효과는표 9.3 과같다.

13 이온도입치료 iontophoresis 이온도입치료 (iontophoresis) 는약물이가진전기적특성중에서전기힘과약물이같은극끼리서로반발하는원리를이용하여이온화된약물 (ionic drug) 을저전압직류전류를사용하여약물을피부를통하여투과시키는전기치료방법이다. 전류는 1~5 ma 의직류를사용하는데흡수속도는전압과전류의세기에따라결정되며, 흡수양은전류밀도, 치료시간및약물의농도에비례한다. 치료효과는적용약물의약효에좌우되며, 적용시약물의선택이중요하다. 임상적으로이온도입치료는근육뼈대계질환의급성염증치료에가장많이사용된다. 또한진통, 흉터및상처치료, 부종, 칼슘침착, 다한증에도사용되고있다.

14 신경근전기자극치료 neuromuscular electrical stimulation therapy 신경근전기자극치료는중추신경계의손상유무와관계없이운동단위의손상이없는근육, 즉신경지배근을자극하여근력강화, 근재교육, 부종감소등을주요목적으로하는전기자극법이다. 신경근전기자극은크게 2 개의카테고리로나눌수있다. 첫째, 근육의상태유지및개선을목적으로하는것, 둘째, 신경학적원인으로근육조절의문제를가진환자들의기능적활동을증진을목적으로하는것이다. 후자의방법으로사용되는신경근전기자극을기능적전기자극 (FES) 이라한다. 신경근전기자극을위해서전기자극시근육수축반응에민감하게반응하는피부위의한지점인운동점 (motor point) 에적용한다. 최근정형외과및신경외과적인질환을대상으로임상적활용이증가되고있다.

15 기능적전기자극치료 FES;functional electrical stimulation therapy 기능적전기자극치료는뇌졸중 (stroke) 이나척수손상 (spinal cord injury), 뇌성마비 (cerebral palsy) 처럼상위운동신경원 (upper motor neuron) 의손상이있으면서하위운동신경원 (lower motor neuron) 은손상이없는환자들에게근육을전기자극하여근육수축을유도하여서기, 걷기, 발처짐 (foot drop) 방지, 쥐기동작과같은기능적인운동 (functional movement) 을회복시키기위해사용되는전기치료양식이다.

16 탈신경근전기자극치료 탈신경근 (denervated muscle) 이란신경이나근육의손상및병변등으로인해말초신경지배가상실되어근육의수의적인수축을할수없는근육을말한다. 정상신경지배근은근섬유보다상대적으로전기적저항이낮은신경을자극하므로근육수축을일으킬수있으나탈신경근은신경자체가손상된상태이기때문에신경을통한근육자극은잘일어나지않고근육자체를자극해야만근육수축이일어난다. 탈신경근전기자극은신경이재생되는동안근위축과유착, 섬유화를예방하기위해실시하며, 이러한치료적목적으로적용하는치료를전기자극치료 (Electrical Stimulation Therapy) 라한다.

17 단파투열치료 SWD;shortwave diathermy 단파투열치료는전자기파스펙트럼상에서볼때 3~30 MHz 의범위를갖는고주파교류전류로서조직의심부가열을위한목적으로쓰이고있다. 물리치료에서사용되고있는단파투열치료의주파수대역은 MHz, MHz 이다. 인체에적용하는적용방법에는치료전극에서발생하는전자장내에환자를위치시키는전자장가열법과인체를 2 개의도자를대비시켜만든콘덴서전극사이에환부를두는정전장가열법이있다. 이는지속적인단파에너지를통해심부조직가열하는방법과맥동단파에너지를이용하여비열적효과를이용하는방법이제시된다. 효과는통증완화, 근육경축감소, 염증완화, 상처치유촉진, 섬유증완화, 모세혈관막의투과성증가등이있다.

18 극초단파투열치료 MWD;microwave diathermy 극초단파투열치료는단파와같은고주파투열치료의한형태지만마그네트론이라는극초단파발생장치에의해전자기에너지가발생하며, 주로심부조직의가열을위해사용한다. 의료적목적으로 2,450 MHz 와 915 MHz 가가장널리쓰이고있다. 극초단파에의해발생된조직의열효과는전자레인지의원리에서잘알려져있는바와같이직접적인열은없으나에너지가조직내에침투하여깊은조직을가열하여고기를익히거나음식이따뜻하게되는원리와유사하며, 인체의심부조직의온도도이와같이상승시키는작용을한다.

19 초음파치료 US;ultrasonic therapy 초음파는사람의귀로들을수있는보통 20 Hz~20,000 Hz 정도의주파수대의가정음파보다큰 20,000 Hz 이상의높은음파를말한다. 이는산업용, 초음파진단용등으로활용되고있고있는데, 물리치료에사용되는초음파치료는초음파를체내에일정시간적용하여음파의미세한진동에너지가조직을진동시켜열을발생시키는원리이다. 초음파의원리는고주파교류전류를압전재라는물질에흘려주면압전재가수축과팽창을반복하면서진동에너지를만들어내는원리로물을진동시켜기화시키는가습기원리와같이인체내의조직분자들을진동시킨다. 물리치료영역에서는심부조직을가열하여순환을좋게하여굳은조직을이완시키고통증을완화하는목적으로이용되고있다

20 전기진단 전기진단은수의적활성화 (voluntary activation) 나전기자극등유발적활성화 (evoked activation) 에의해출현하는신경및근육의생체전기활동의반응을관찰, 분석, 해석하는임상전기생리학적평가로신경근계의질환및손상을진단하고경과및예후를파악하고예측하는분야이다. 변성반응검사 Reaction of Degeneration Test 뼈대근육 (skeletal muscle) 을지배하는운동신경원의보전상태에대한질적변화에대한정보를제공받는전기생리학적검사로전기자극을통해나타나는반응을보고신경섬유의상태를정상, 부분변성, 완전변성, 절대변성순으로손상의상태를구분하기위한검사로신경재생의예후를진단하는데유용한전기진단법이다. 기전류검사 rheobase test 신경근의흥분시키는데필요한전기자극의최소한의전류량을측정하여신경상태를간단히진단하는방법이다. 시치검사 chronaxie test 신경근흥분을일으키는데필요한전기자극의통전시간을검사하여신경상태를간단히진단하는방법으로정상신경근은약 1 ms 이하의시치를가지고있으며, 이보다커질경우신경근의손상으로진단한다. 강시곡선검사 strength-duration curve test 신경근흥분을일으키는데필요한전기자극의통전시간과전류량의관계를그래프로나타내고, 이를보고신경근의상태를진단하는검사법이다. 근전도 electromyography 인체의근육에서나타나는자발적인전기활동을기록분석하는방법으로물리치료분야에서많이다루는근육의상태를진단하고분석하기위해실험적목적으로많이활용되고있다.

21 2. 광선치료 광선치료 (phototherapy) 는자연및인공의빛이공간중에투과하는복사에너지 (radiant energy) 의성질을가지고있으며, 이에너지는굴절, 산란, 흡수, 반사등의특성을가지고있는데, 이를치료적목적으로이용하는것이다. 자연광원인태양에서방출되는빛은다양한광선이포함되어있는데, 빛을삼각프리즘에투과시켜보면적색에서보라색까지무지개와같은빛으로분리되는것을볼수가있다. 이를눈에보이는광선즉, 가시광선이라하고, 가시광선바깥에눈에보이지는않지만열선인적외선과화학선인자외선및기타광선이분리되는것을알수가있다. 이는각광선은고유한파장 (wave length) 을가지고있어서빛은삼각프리즘을투과하면서파장의차이에따라굴절이다르기때문에나타나는현상이다. 가시광선을기준으로파장이짧아지면광화학반응이주된작용이고, 파장이길어지면광열반응이주된작용이된다. 또한, 적외선또는가시광선영역에서단파장의광선으로서레이저광이활용되고있다.

22 적외선 (Infrared) 치료 열을가진모든물질은적외선을방출한다. 태양은가장중요한적외선의자연광원이며, 태양의 60% 는적외선으로구성되어있다. 적외선은약 760~1,000 nm 의전자파이며, 파장에따라서크게근적외선과원적외선으로구분된다. 현재의료용으로이용되고있는적외선치료기는비발광성세라믹히터를사용한원적외선치료기, 발광선적외선램프를사용한근적외선치료기그리고적외선의초점을집속시키는직선편광적외선치료기로나누어볼수있다.

23 적외선치료의종류 비발광 (non-luminous) 적외선치료 빛이나지않는, 즉비발광성적외선치료기는점토나자기와같은절연체의내부에전류가흐를수있는전선이심어져있는형태로전선을통하여전류가흐를때저항에의해전선이가열되고점토나자기에전도가열되어열선이방출되도록하는원리로만들어져있다. 비발광적외선은주로온돌매트, 달구어진돌, 보온물병, 가열된물체둥에서방출되는열선에너지이며, 이는온열구형태나특수하게고안된 TDP(tending diancibo pu) 치료기또는여러형태의원적외선치료기가개발되어있다.

24 적외선치료의종류 발광 (luminous) 적외선치료 빛이나는발광기로부터방출되는광선은가정에서흔히볼수있는일반백열등과같다고볼수있으며, 유리전구속에들어있는열에강한텅스텐과같은아주가는철선과형광램프에의해발생된다. 적외선등은저항이높은필라멘트를통한전류의흐름이필라멘트를가열시킴으로빛이발생된다. 이때방출되는광선은적외선및일부가시광선및약간의자외선이며, 치료적목적에불필요한파장이짧은가시광선과자외선을필터링하고광선의효과를높이기위하여적색유리필터가사용되어광선은주로붉은색빛을띄도록하고있다

25 적외선치료의종류 발광 (luminous) 적외선치료 최근들어적외선의효율성을증대시켜레이저와같이국소부위에열을집중시켜열침과같은치료를할수있도록고안된직선편광적외선치료기가일본에서새롭게개발되어임상에이용되고있다. 이의광원에는태양광과같은아이오다인램프를사용하고, 광학필터에의하여복합파장 600~1,600 nm 를도출한다. 광화이버가이드라인에의하여유도하고직선편광자를통과시켜동일방향의적외선직선편광을방출하고있다. 직선편광형근적외선은광학필터에의하여심부도달도가높은근적외선파장을도출하여광원을집약하는스포트 (spot) 에조사한다.

26 적외선의생리적효과 인체가적외선에노출되면조직온도의상승이주효과로나타나며, 주된생리적반응은혈관확장, 발한, 심박동변화, 호흡변화등이일어난다. 따라서적외선치료는다음과같은목적으로이용된다. 혈류개선 통증완화 창상치유 조직이완 신진대사개선 신경계의진정또는자극 이러한효과는광원의강도, 조사거리, 치료시간, 치료되는범위에따라좌우된다.

27 자외선 (ultra-violet) 치료 자연광원인태양광선의성분은가시광선 40~44%, 적외선약 55%, 자외선약 1~5% 가포함되어있다. 이중에서자외선은화학선으로인체피부의화학적자극과반응에의한효과를치료적으로이용하는것이다. 자외선의전자스펙트럼은일반적으로세영역으로나누고각영역에따른생리학적작용에차이가있다. 첫째, UVA 는파장이 315~400 nm 인긴파장의자외선을말한다. 이파장대의자외선은인체에유익한작용을하는유생광선으로치료용으로가장많이이용되며, 전신의강장효과, 면역력증진, 비타민 D 형성, 피부상태의개선등의목적으로이용된다. 둘째, UVB 는파장이 280~315 nm 인짧은파장의자외선을말한다. 이파장대의광선은인체에해가되는무생광선으로전신조사용보다는국소조사용이나수술실의소독용등으로이용되며, 국소부위의세균성장억제와파괴등의목적으로이용된다. 셋째, UVC 로파장이 200~280 nm 인짧은파장의자외선을말하며, 인체에유해한무생광선으로태양광선의 UVC 파장의광선은주로오존층에서흡수되고있다

28 자외선치료의종류 카본아크 carbon arcs 카본아크는자연의태양광선과유사한원자외선부터적외선에이르는광선을발생시킨다. 이는전극을이루는두개의카본막대에서전기스파크발생에의해빛의아크를형성하여강렬한빛을발생시킨다. 카본아크의불꽃의중심온도는 5,000~6,0008C 이고, 빛은적외선, 가시광선, 자외선을포함하며, 약 3,800~8,100 Å 파장의복사에너지가방사된다. 이는태양광선이가지는여러가지좋은효과를기대할목적으로주로이용된다.

29 자외선치료의종류 수은증기램프 mercury vapour lamp 석영으로된유리관안에액체금속인수은이내장되어있으며, 램프에전류가흐르면수은이증기화되면서흰색에가까운강렬한빛을방출시킨다. 치료목적의자외선생성을위해사용되고있으며, 램프의압력에따라고압인열형석영수은등, 저압인냉형석영수은등등이있다.

30 크로마이어램프 kromayer lamp 크로마이어램프는주로국소조사용으로개발된자외선치료기로자외선발생기중에서대표적인물의순환으로적외선과일부광선이물에의해흡수되므로직접환부에접촉하여사용할수있는수냉식수은증기램프이다. 이램프는주로코, 입, 목구멍또는국소부위에직접적용하기위해이용된다. 그러나최근들어이러한장비는거의찾아볼수없다. 자외선조사용형광튜브 fluorescent tubes 형광튜브는조명용튜브와모양이비슷하다. 이튜브의내면에는특수형광물질이입혀져있으며, 튜브내에는저압수은아크가설치되어있다. 이는주로국소조사용과전신조사용이있으며, 이는개인또는그룹용자외선조사를위해이용된다

31 자외선을이용한광화학치료 자외선을이용한또다른하나는자외선과감광제를이용한광화학적치료이다. 광화학요법의시작은 1948 년 EI Mofty 가피부탈색이주소인백반증에소랄렌을이용하여효과를보았다고보고한후부터이다. 이는 1983 년 FDA 의인정을받음으로피부과영역에서안심하고널리사용되기시작하였다. 광화학치료법은자외선을이용하여주로피부질환을치료하는방법으로자외선과소랄렌, 타르, methotrexate, 국소스테로이드그리고 retinoid 등과병용해서백반증, 건선, 아토피피부염, 탈모증등을치료한다.

32 자외선조사방법 자외선치료를하기전에가장먼저고려해야할사항은치료할부위와유사한피부에자외선치료기로일정한거리와노출시간에따라피부가붉게나타나는홍반 (erythema) 반응검사를시행하는것이다. 이는피부위의여러부위에노출시간을각각다르게하여나타나는홍반반응시간을검사하는것이다. 자외선에의한홍반등급은다음과같다. 1. 최소홍반용량 (minimal erythema doses; MED) 또는 1 도홍반용량 (E1): 보통 6~8 시간내에홍반이나타나서 24 시간이내에사라지는자외선노출시간을말한다 도홍반용량 (E2): 보통 4~6 시간내에홍반이나타나서 48 시간이내에사라지는자외선노출시간을말한다 도홍반용량 (E3): 보통 2~4 시간내에나타나서 72~96 시간동안지속되는홍반을일으키는데필요한자외선노출시간을말한다 도홍반용량 (E4): 보통 2~4 시간내에나타나서일주일이상지속되는홍반을일으키는데필요한자외선노출시간을말한다.

33 자외선의생리적효과 홍반의출현 적외선과같은열에의한홍반은빠르게나타났다가빠르게소실되는특징을가지지만자외선에의한홍반은일정시간경과후에나타나기시작해서비교적수시간후에반응이최대가되고, 일단출현하면오랜시간동안유지되는특징을가지고있다. 피부박리 자외선에일정시간이상노출되면피부의발아층내에서세포의재생산을증가시키는결과로각질화와각질층이벗겨져나가는피부박리가일어난다. 자외선의노출량에따라피부의각질층이가루형태나껍질형태로벗겨진다. 색소침착 (pigmentation) 반응 색소침착 (pigmentation) 은자외선조사후일정시간이지난후피부가약간검게변하는것으로조사 2 일내에발생한다. 살균작용 파장이 2,900 Å 이하인자외선을무생광선이라부르는데, 이것은일반적으로관찰되는세균또는진균등의미생물을사멸시킬수있으나피부나결합조직에도매우위험하다. 비타민 D 의형성 비타민 D 는장에서칼슘과인을혈류로흡수시키는데필요한요소로서자외선조사는비타민 D 의형성을가속화시킨다. 대내성효과 피부에적용된자외선은대내성 (esophylactic) 효과즉, 피부의내분비방위물질의분비를촉진하여인체의감염에대한저항을증가시키는것으로알려져있다.

34 레이져 (LASER) 치료 LASER 는 Light Amplification Stimulation by Emission of Radiation 의약자로, 직역하면 방사의유도방출에의한빛의증폭 이다. 즉, 레이저의발생원리인유도방출에의한빛의증폭이란어떤매개체 ( 기체, 액체, 고체 ) 를인위적으로자극시켜불안정한상태로유도하면다시안정한상태로환원될때여분의높은에너지를빛의형태로방출하게되는데, 이를레이저라한다. 물리치료용으로주로이용되는저출력레이저는반도체를소자로사용한반도체레이저치료기와가스를사용한 He-Ne 레이저치료기가있다. 이는주로통증이나염증및조직재생의촉진을위해사용되는저반응레이저로열을수반하지않아물리치료용으로가장폭넓게사용되고있다 레이저의생리적효과 물리치료용으로사용되는저출력레이저광의대표적인치료효과는염증을억제하는염증완화작용과단백질합성을촉진하여상처의치유를촉진시키는것이다. 그리고조직수준에서의치유를촉진시켜통증을완화시키는작용을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A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sec π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sec sec . 0.. Planck : sec : sec : : m p = 1u=931.5 MeV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의용전류 치료를목적으로사용하는전류 전기자극치료기의출력

의용전류 치료를목적으로사용하는전류 전기자극치료기의출력 Chapter 3 의용전류 (Electrotherapeutic Current) 의용전류 치료를목적으로사용하는전류 전기자극치료기의출력 의용전류의분류 직류 (Direct Current, DC) 교류 (Alternating Current, AC) 맥동전류 (Pulsed/Pulsatile Current, PC) 잘못된분류 / 용어 상업적인상표명 / 제조업자들에의해명명됨

More information

개인용전기자극기의 안전성및성능평가가이드라인

개인용전기자극기의 안전성및성능평가가이드라인 개인용전기자극기의 안전성및성능평가가이드라인 2014. 3 목 차 1 서론 - 1 - - 2 - - 3 - 2 개인용전기자극기개요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범례 해설: GZJ [통증완화용경피전기신경자극기]: 100개 IPF [재활치료용전동식근육자극기]: 92개 NGX [근육운동용전동식근육자극기]: 28개

More information

- 2 -

- 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가 ) 가 ) 가 ) 가 ) - 10 - - 11 - 길이 피시험기기 주전원 절연지지물 케이블지지용절연물 접지면 발생기 - 12 - 길이 가능한경우 절연지지물 절연지지물 접지면 전자계클램프 감결합장치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More information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I I 02 03 04 05 06 II 07 08 09 III 10 11 12 13 IV 14 15 16 17 18 a b c d 410 434 486 656 (nm) Structure 1 PLUS 1 1. 2. 2 (-) (+) (+)(-) 2 3. 3 S. T.E.P 1 S. T.E.P 2 ) 1 2 (m) 10-11 10-8 10-5 C 10-2 10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12.2 Molecular Spectroscopy ( 분자분광학 ) 분자에전자기복사선을쪼여주면분자가낮은에너지상태에서높은에너지상태로이동하게되며, 이때특정흡수진동수를이용하여분자의구조를알아낼수있다. Figure 12.1 : Absorption of energy in elec

12.2 Molecular Spectroscopy ( 분자분광학 ) 분자에전자기복사선을쪼여주면분자가낮은에너지상태에서높은에너지상태로이동하게되며, 이때특정흡수진동수를이용하여분자의구조를알아낼수있다. Figure 12.1 : Absorption of energy in elec 39 hap 12 Infrared Spectroscopy ( 적외선분광학 ) 12.1 Electromagnetic radiation 12.2 Molecular spectroscopy 12.3 Infrared spectroscopy 12.4 Interpreting infrared spectra 12.5 Solving infrared spectral problems

More information

백색 LED를 사용한 조명용 광원의 설계 및 분석

백색 LED를 사용한 조명용 광원의 설계 및 분석 1879 년백열등 1938 년형광램프 1964 년 HID 램프 1990 년대초 ( 신광원 ) 무전극방전램프 LED 램프 에너지절약기술개발활성화대두 Solid-State Lighting 고효율, 장수명, 고연색성, 에너지및자원절약 쾌적성, 안전성, 지구환경보호, 다양한색가변가능 1000 0.3 x CIE 비시감도곡선 (CIE) 발광효율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유기 발광 다이오드의 전하주입 효율 향상을 통한 발광효율 향상 연구

유기 발광 다이오드의 전하주입 효율 향상을 통한 발광효율 향상 연구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그림차례 - vii - - viii - - 1 - 5). - 2 - - 3 - 유기발광다이오드 ( 고분자또는저분자 ) 무기발광다이오드 (p-n junction LED) - + cathode ETL EML HTL HIL anode 발광 두께 : 100 ~ 200 nm 양극 ( 투명전극,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R VR Hot Air Convetion.docx

Microsoft Word - IR VR Hot Air Convetion.docx IR VS Air Convection Reflow Oven 비교표 본내용은 IR 와 Full Hot Air Convection Reflow Oven에대한변천과 IR Reflow Oven에사용시문제에대한내용을서술하였습니다. 1. 초기적용 Reflow를사용하기시작한시기는 1980년초 Computer CPU 및 Micro Control 사용하게되었다. 이전엔 PLCC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상 교류 회로

Microsoft PowerPoint 상 교류 회로 3상교류회로 11.1. 3 상교류의발생 평등자계중에놓인회전자철심에기계적으로 120 씩차이가나게감은코일 aa, bb,cc 를배치하고각속도의속도로회전하면각코일의양단에는다음식으로표현되는기전력이발생하게된다. 11.1. 3 상교류의발생 여기서 e a, e b, e c 는각각코일aa, bb, cc 양단에서얻어지는전압의순시치식이며, 각각을상 (phase) 이라한다. 이와같이전압의크기는같고위상이

More information

현대대학물리학 36(545~583p)

현대대학물리학 36(545~583p) 원자물리학 원서 38장 무엇을 배우는가 36.1 스펙트럼선 36.2 보어의 원자모형 보기문제 36.1 스펙트럼선 궤도각운동량의 양자화 36.3 보어 모형의 스펙트럼선 수소 전자의 파동함수 구형대칭 해 보기문제 36.2 수소 파동함수의 규격화 각운동량 36.4 완전해 다른 원자들 보기문제 36.3 헬륨 원자의 이온화에너지 36.5 엑스선 생성 레이저 유도방출과

More information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ugated diene) (conjugated diene) (cumulated diene)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 15 - α α α - 16 - α α α - 17 - α - 18 - - 19 - - 20 - - 21 - - 22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신호조절 (Signal Conditioning) 메카트로닉스 시스템의 구성 ECU 인터페이스 회로 (시그널 컨디셔닝) 마이컴 Model of 기계 시스템 인터페이스 회로 (드라이빙 회로) 센서 액츄에이터 (구동기) 기계 시스템 PN 접합 다이오드 [1] 다이오드의 DC 해석과 등가모델 [1] 다이오드의 DC 해석과 등가모델 [1] 다이오드 응용회로 [1] 다이오드

More information

KMC.xlsm

KMC.xlsm 제 7 장. /S 에필요한내용 1] IGBT 취급시주의사항 ) IGBT 취급시주의 1) 운반도중에는 Carbon Cross로 G-E를단락시킵니다. 2) 정전기가발생할수있으므로손으로 G-E 및주단자를만지지마십시요. 3) G-E 단자를개방시킨상태에서직류전원을인가하지마십시요. (IGBT 파손됨 ) 4) IGBT 조립시에는사용기기나인체를접지시키십시요. G2 E2 E1

More information

빛과 색조

빛과 색조 전하가진동하면전자파가나온다 http://en.wikipedia.org/wiki/file:superturnstile_tx_muehlacker.jpg http://en.wikipedia.org/wiki/file:television_antenna.jpg 전하 전하는두가지가존재한다. (+ 전하와 전하 ) -전하는전자가가진전하 + 전하는양성자가가진전하 전하의표준단위는쿨롱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발표자료(KSSiS 2016)

Microsoft PowerPoint - 발표자료(KSSiS 2016) Sang Jun Kim, MD, PhD Application of 3D Printing in the Orthotic Fields Hallux Valgus, Charcot Marie Tooth, ADL Kit, Foot Insole, Wrist Pain, Foot Drop Development of Automated Program for Ankle Foot Orthosis

More information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6. 연산증폭기가산기, 미분기, 적분기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가산기, 미분기및적분기회로를구성, 측정및 평가해서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를이해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a) 가산기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3. 실험장비및부품리스트

More information

전기일반(240~287)

전기일반(240~287) 1 242 1. 1 X [][] [][] 2. 380760[nm] (luminous flux) F lumen[] U[J/S] F[lm] 243 3. [] (luminous intensity) I (candela, [cd]) 3 F[lm] x```[] I I=:::F x :`[cd] [] 4. (illuminance) E (lux, [lx]) 4 I[cd] r[m]

More information

기술인 10월호b63뼉?일

기술인 10월호b63뼉?일 www.keea.or.kr 10 2014 Vol. 386 CONTENTS OCTOBER 2014 02 09 12 14 16 28 32 36 40 42 44 50 52 56 56 64 2 Electric Engineers OCTOBER 3 4 Electric Engineers OCTOBER 5 6 Electric Engineers OCTOBER 7 8 Electric

More information

전력시스템공학

전력시스템공학 기초전기공학 5 장. 교류회로 강원대전기공학과 1 학년 2011 년 1 학기 1 5.1 교류란 직류 : DC 시간이지나도전압, 전류의크기가일정 극성도변하지않음 교류 : AC 번갈아방향이바뀌는전압, 전류 사인파교류 or 정현파교류 sine 형태의교류파형 2 패러데이의전자유도법칙 5.2 정현파발생 시간적으로변화하는자장은폐회로에전류를흐르게할수있는전압을유도한다. 이유도전압은폐회로를쇄교하는자력선의시간적변화율에비례한다.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apacitor 및 Inductor 의특성 교류회로 apacitor 의 apacitance 측정 본실험에서는 capacitor를포함하는회로에교류 (A) 전원이연결되어있을때, 정상상태 (steady state) 에서 capacitor의전압과전류의관계를알아본다. apacitance의값이 인 capacitor의전류와전압의관계는다음식과같다. i dv = d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동아대학교토목공학과구조역학 4. 처짐각법 변위법 (Slope Deflection ethod Displacement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처짐각법의기본개념. What will be presented: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보해석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미네소타대학의

More information

Electromagnetics II 전자기학 2 제 10 장 : 전자파의전파 1 Prof. Young Chul Lee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anced RF System Integration (ARSI) Lab

Electromagnetics II 전자기학 2 제 10 장 : 전자파의전파 1 Prof. Young Chul Lee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anced RF System Integration (ARSI) Lab lctromgntics II 전자기학 제 1 장 : 전자파의전파 1 Prof. Young Chul L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vnc RF Sstm Intgrtion ARSI Lb http://cms.mmu.c.r/wiuniv/usr/rfsil/ Avnc RF Sstm Intgrtion ARSI Lb. Young Chul L 1 제 1 장 : 전자파의전파 1.1

More information

Ⅰ. 석면 1 1) American Geological Institute, Glossary of geology, 2008, http://glossary.agiweb.org 2) US OSHA standard 29CFR1910.1001(b) 2 석면분석전문가양성교육교재 : 편광현미경을이용한고형시료중석면분석 1) Cornelis Klein, The Manual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_OPamp_Application.doc

Microsoft Word - LAB_OPamp_Application.doc 실험. OP Amp 의기본응용회로 Voltage Follower/Impedance Buffer 위의 OP amp 회로에서출력전압신호는입력전압신호와항상같으므로, voltage follower라고불린다. 이회로는어떤기능을가지는회로에부하저항을연결하였을때, 부하저항이미치는영향을최소화하기위해서사용될수있다. 예를들면 low-pass filter 회로에부하저항이연결된다음과같은회로를고려해본다.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전원공급회로 (Power Supply Circuit) 발진회로 (Oscillator Circuit) 출력증폭회로 (Output Amplifier Circuit)

전원공급회로 (Power Supply Circuit) 발진회로 (Oscillator Circuit) 출력증폭회로 (Output Amplifier Circuit) 전기치료기기 Electrotherapeutic Instrument and Accessory 전원공급회로 (Power Supply Circuit) 발진회로 (Oscillator Circuit) 출력증폭회로 (Output Amplifier Circuit) 전압과전류를공급 축전기 가정용전기 (Conventional Home Current) 전기를저장하는장치 직류전류발생

More information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 과 학 )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1. 교과의 개요 (1) 성격 과학 에서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기본 개념들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면서 자연스럽게 융합되도 록 구성한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자연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면 어려운 과학 개념 일지라도 적절한 수준에서 소개한 과학 을 통하여 학생들이 심화된 물리, 화학,

More information

통신이론 2 장주파수해석 성공회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1

통신이론 2 장주파수해석 성공회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1 통신이론 장주파수해석 성공회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제 장의구성. 시간영역과주파수영역. 푸리에해석.3 푸리에급수.4 푸리에변환.5 특이함수모델.6 푸리에변환쌍.7 푸리에변환과관련된정리들 . 시간영역과주파수영역 3 시간영역과주파수영역 통신에서의신호 - 시간의흐름에따라전압, 전류, 또는전력의변화량을나타낸것 신호를표시할수있는방법 y 진폭 시간영역에서의표현 x 시간 y

More information

1

1 단파투열치료 Shortwave Diathermy 1 고주파 고주파 (High Frequency Current, HFC) 100,000Hz 이상의교류전류 물리치료에적용되는고주파 진동폭 (Oscillation Impulse) 이매우짧음 맥동기간 0.001ms( 정상근육 1ms) 감각신경및운동신경자극이거의없음 전기화학적반응, 전기분해현상이없음 이온이동은무시해도됨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6

Microsoft PowerPoint - Ch16 Ch. 16 Oscillators 발진기 (Oscillator) 발진기 : 전원이인가된상태에서외부의입력신호없이회로자체의동작에의해특정주파수의신호 ( 정현파, 구형파, 삼각파, 톱니파 ) 를생성하는회로 종류 : 귀환 발진기 (Feedback oscillator), 이완 발진기 (elaxation oscillator) 귀환발진기 귀환발진기 : 출력신호의일부분이위상변이없이입력으로인가되어출력을강화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3 장유도전동기의동특성해석법 3-1 αβ좌표계에서 IM의지배방정식 [2] abc 좌표계에서유도전동기전압방정식 1 (1) 유도전동기의전압방정식 dλas dλbs dλcs vas = Ri s as +, vbs = Ri s bs +, vcs = Ri s cs + dt dt dt dλar dλbr dλcr var = Ri r ar +, vbr = Ri r br +,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ABSTRACT QLF Concept and Clinical Implementation Department of Preventive Dentistry and Public Oral Health, College of Dentistry, Yonsei University Baek Il Kim, D.D.S., Ph.D. The leading paradigm of dentistr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8. 전력

Microsoft PowerPoint - 8. 전력 전력 8.. 전력의정의 직류회로의전력 전력 P W Q W Q P t t W Q Q t VI W: 일, t: 시간, Q: 전하량, V: 전압, 전위차, I: 전류 P VI RI I RI V V R V R 8.. 전력의정의 8.. 정현파교류회로에서의전력 평균전력 (average power) 또는유효전력 (effective power) 교류회로에서는전압, 전류가모두변하기때문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제14장연습및예상문제_2012.pptx

Microsoft PowerPoint - E제14장연습및예상문제_2012.pptx 제 4 장연습문제 4-4-7 4-4- 4-8 4-4 4-4-9 4-5 4-4 4-0 4-6 4-5 4-4-7 4-6 4-4-8 홈페이지예제문제 - -6-7 4- 어떤이상기체의온도가 400 K 이다. 이제기체의압력을.0 ka 로일정하게유지시킨채기체의부피를 0.00 m 에서 0.00 m 로증가시킨다. 이과정동안기체에는.0 kj 의열량이공급되었다고한다. 이기체내부에너지의변화를구하여라.

More information

제목을 입력하십시오

제목을 입력하십시오 포워드, 플라이백컨버터 Prof. ByoungKuk ee, Ph.D. Energy echaronics ab. chool of Informaion and Communicaion Eng. ungkyunkwan Universiy Tel: 823299458 Fax: 823299462 hp://seml.skku.ac.kr E: bkleeskku@skku.edu Forward

More information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편파상태 polriion s 타원편파 llipill polrid: 가장일반적인경우 의궤적은타원 원형편파 irulr polrid 선형편파 linr polrid k k 복소량 편파는 와 의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편파상태 polriion s 타원편파 llipill polrid: 가장일반적인경우 의궤적은타원 원형편파 irulr polrid 선형편파 linr polrid k k 복소량 편파는 와 의 lrognis II 전자기학 제 장 : 전자파의전파 Prof. Young Cul L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nd RF Ss Ingrion ARSI Lb p://s.u..kr/iuniv/usr/rfsil/ Advnd RF Ss Ingrion ARSI Lb. Young Cul L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4

Microsoft Word - Lab.4 Lab. 1. I-V Lab. 4. 연산증폭기 Characterist 비 tics of a Dio 비교기 ode 응용 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비교기비교기응용회로를이해 응용회로를구성, 측정및평가해서연산증폭기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a) 기본비교기 (b) 출력제한 비교기 (c) 슈미트트리거 (d) 포화반파정류회로그림 4.1.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게임엔진 제 8 강광원과재질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조명모델 광원의색상설정 재질 분산성분의이해 분산재질의구현 경반사성분의이해 경반사재질의구현 조명 (Illumination) 모델 조명모델 광원으로부터공간상의점들까지의조도를계산하는방법. 직접조명과전역조명 직접조명 (direct illumination) 모델 물체표면의점들이장면내의모든광원들로부터직접적으로받는빛만을고려.

More information

02...~29.

02...~29. O2 우주의 탄생과 원자의 형성 보충 Ti 쿼크는 위, 아래, 맵시, 야릇한, 꼭대기, 바닥의 6종류가 있고, 이 중 위 쿼크와 아래 쿼크가 양성자와 중성자를 이룬다. 02-1 02-2 기본 입자 1. 기본 입자 물질을 나누었을 때 더 이상 구분할 수 없는 가 장 작은 입자 쿼크와 경입자(렙톤)로 구분한다. 초기 우주의 진화와 원자의 형성 1. 초기 우주의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1_12-53(김동희)_.hwp

1_12-53(김동희)_.hwp 본논문은 2012년전력전자학술대회우수추천논문임 Cascaded BuckBoost 컨버터를 이용한 태양광 모듈 집적형 저전압 배터리 충전 장치 개발 472 강압이 가능한 토폴로지를 이용한 연구도 진행되었지만 제어 알고리즘의 용의성과 구조의 간단함 때문에 BuckBoost 컨버터 또는 Sepic 컨버터를 이용하여 연구 가 진행되었다[10][13]. 태양광 발전

More information

+ 1 전류 / 3. 전하량보존 1. 전하량보존법칙 ( 전하량보존 ) 법칙 ( 직렬 ) 회로 ( 병렬 ) 회로 도선에흐르는전하의양은도중에 늘어나거나줄어들지않고일정하게 보존된다. 전류의세기는어느지점에서나같 다. 전구를밝힌후에도전류의세기 는약해지지않고일정하다. 나누어진도선

+ 1 전류 / 3. 전하량보존 1. 전하량보존법칙 ( 전하량보존 ) 법칙 ( 직렬 ) 회로 ( 병렬 ) 회로 도선에흐르는전하의양은도중에 늘어나거나줄어들지않고일정하게 보존된다. 전류의세기는어느지점에서나같 다. 전구를밝힌후에도전류의세기 는약해지지않고일정하다. 나누어진도선 Ⅴ. 전기 1 전류 / 1. 전하의흐름과전류 1. 전류와전하의흐름 전류 전류와물의흐름의 비유 도선을따라흐르는 ( 전하 ) 의흐름 펌프 : 전지 물레방아 : 전구 수도관 : 도선 물의흐름 : 전류 2. 전류의방향과전자의이동방향 전자의 이동방향 전지의 ( (-) ) 극 ( (+) ) 극이동 1 전류 / 2. 전류의측정 1. 전류의세기 전류의 세기 1 초동안도선의한단면을지나가는

More information

그룹웨어와 XXXXX 제목 예제

그룹웨어와 XXXXX 제목 예제 데이터통신 부호화 (encoding) 부호화 (Encoding) 의개념 정보 Encoder 신호 1 Digital - to - Digital 2 Analog - to - Digital 3 Digital - to - Analog 4 Analog - to - Analog 2 1 Digital-to-Digital Encoding Digital 정보를 Digital

More information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Ampee 의주회법칙은폐경로의주변을따른 의접선성분에대한선적분은폐경로에의해둘러싸이는순전류 enc 와같다. 즉 의회전은 enc 와같다. dl enc Ampee 의법칙의적분형 Ampee 의주회법칙유도 enc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Ampee 의주회법칙은폐경로의주변을따른 의접선성분에대한선적분은폐경로에의해둘러싸이는순전류 enc 와같다. 즉 의회전은 enc 와같다. dl enc Ampee 의법칙의적분형 Ampee 의주회법칙유도 enc Electomgnetics 전자기학 제 7 장 : 정자기장 Po. Young Chul ee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nced F stem ntegtion A http://cms.mmu.c.k/wiuniv/use/f/ Advnced F stem ntegtion A. Young Chul ee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체성 감각신경계 진찰

체성 감각신경계 진찰 말초신경및근육의전기생리학적검사 Electrophysiological Testing in Neuromuscular Disease 김병준교수 ( 신경과학교실, 강북삼성병원 ) 학습목표 - 근전도검사의적응증을설명한다. - 축삭병변과탈수초성병변의구분에있어서근전도검사의유용성을설명한다. - 근전도검사에서의사의역할을설명한다. 1. 근전도검사의개념 근전도검사 (Electromyograph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 13 Ultraviolet radiation_KOCW

Microsoft PowerPoint - Ch 13 Ultraviolet radiation_KOCW CHAPTER 13. ULTRAVIOLET RADIATION 2 Figure 12-06. The electromagnetic spectrum ranges from low frequencies in the hertz range to over 1023 Hz, with wavelengths varying from over 10,000 km to less than

More information

지나는순간이가장크므로 A 의가속도의크기는 일때가장크다. [ 오답피하기 ] ㄱ. 행성으로부터같은지점을지난후 A 는행성과멀어지는타원운동 을하고 B 는행성과가까워지는타원운동을하므로 p 를지나는순간의속력은 A 가 B 보다크다. 따라서 p 에서 B 의속력은 보다작다. ㄷ. A

지나는순간이가장크므로 A 의가속도의크기는 일때가장크다. [ 오답피하기 ] ㄱ. 행성으로부터같은지점을지난후 A 는행성과멀어지는타원운동 을하고 B 는행성과가까워지는타원운동을하므로 p 를지나는순간의속력은 A 가 B 보다크다. 따라서 p 에서 B 의속력은 보다작다. ㄷ. A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 과학탐구영역물리 Ⅰ 정답및해설 01. 3 02. 4 03. 5 04. 4 05. 2 06. 2 07. 5 08. 4 09. 1 10. 5 11. 1 12. 4 13. 3 14. 1 15. 3 16. 1 17. 2 18. 2 19. 4 20. 5 1. 전자기파의이용 [ 정답맞히기 ] 열화상카메라, TV 리모컨, 체온계등에사용되는전자기파는적외선

More information

BN H-00Kor_001,160

BN H-00Kor_001,160 SPD-SHD/SPD-0SHD BN68-008H-00 ..... 6 7 8 8 6 7 8 9 0 8 9 6 8 9 0 6 6 9 7 8 8 9 6 6 6 66 67 68 70 7 7 76 76 77 78 79 80 80 8 8 8 8 8 86 87 88 89 90 9 9 9 9 9 96 96 98 98 99 0 0 0 0 06 07 08 09 0 6 6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무용공연에서 무대 조명의 활용방안 2) Suspention Spot Light 무대 상부에 설치하여 연출되는 연기면의 포인트 에 세부 조명을 투광하기 위한 조명기구로써 부드 러우면서도 밝고 제한된 조명을 이용하기 위하여 프레즈널 렌즈를 사용하며 포커스 조명과 투광각도 의 좌우 조정이 가능하다. 3)Upper Horizont Light 무대 상부의 조물 기구에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교류전원포트 직류전원포트 함체포트접지포트시험대상기기신호 / 제어포트 ( 포트의설명 ) - 3 - - 4 - - 5 - - 6 - - 7 - - 8 - Ω μ - 9 - - 10 - AAN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소방용품 전자파장해방지기준 전자파내성기준 비고 누전경보기 ( 수신부 ) 적용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rc.ppt [\300\320\261\342 \300\374\277\353]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src.ppt [\300\320\261\342 \300\374\277\353] [\310\243\310\257 \270\360\265\345]) LC/MS, LC/MS/MS 기초개론 LC LC/MS(Liquid Chromatography/Mass Spectrometry) 액상의분석물질을기화및이온화하여고진공관에서원하는질량 (m/z) 이나질량범위만검출하여정량 정성분석하는시스템 High vacuum PC/Software Ion source Mass Analyzer Detector ESI APCI APPI

More information

제목을 입력하십시오

제목을 입력하십시오 위상제어정류기 Prf. ByungKuk Lee, Ph.D. Energy Mechatrnics Lab. Schl f Infrmatin and Cmmunicatin Eng. Sungkyunkwan University Tel: 8212994581 Fax: 8212994612 http://seml.skku.ac.kr EML: bkleeskku@skku.edu 위상제어정류회로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28(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28(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7 Mar.; 28(3), 163 169. http://dx.doi.org/10.5515/kjkiees.2017.28.3.163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PCB

More information

차 례 4

차 례 4 제 50 회전국과학전람회 2004. 07. 20 차 례 4 - 1 - 표 2. 천체의화각 표 1. 초점거리와화각 - 2 - 그림 1. 목성의표면구조 - 3 - 그림 2. 목성위성의상호현상 - 4 - π 공전속도 원궤도의반지름 π 그림 3. 케플러회전 - 5 - 표 3. 목성의궤도자료 표 4. 목성의물리자료 표 5. 4 대위성의궤도자료및물리자료 - 6 - 그림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본특성 이상적 (ideal) OP Amp OP amp는연산증폭기 (operational amp) 라고도불리며, 여러개의트랜지스터로구성이된차동선형증폭기 (differential linear amplifier) 이다. OP amp는가산, 적분, 미분과같은수학적연산을수행하는회로에사용될수있으며, 비디오, 오디오증폭기, 발진기등에널리사용되고있다.

More information

?.,,,.. / OSHA( ) NFPA( ) ANSI/ISA( / ) TIA( ) IEC( ) CENELEC( ) IEEE( ).....?,,.. Fluke 160- FC %.,? NEC( ) 100 " / ". ( )....,,,, EMI, RFI.

?.,,,.. / OSHA( ) NFPA( ) ANSI/ISA( / ) TIA( ) IEC( ) CENELEC( ) IEEE( ).....?,,.. Fluke 160- FC %.,? NEC( ) 100  / . ( )....,,,, EMI, RFI. , ?.,,,.. / OSHA( ) NFPA( ) ANSI/ISA( / ) TIA( ) IEC( ) CENELEC( ) IEEE( ).....?,,.. Fluke 160- FC.. 1 1. 0%.,? NEC( ) 100 " / ". ( )....,,,, EMI, RFI. . 0.. NFPA IEEE 5.0. NEC " NEC 50.56 5. 5.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MC 규격 가이드.ppt

Microsoft PowerPoint - EMC 규격 가이드.ppt EMC 규격가이드 Tel: 031-420-5680 Safety Compliance Ltd. 1 목차 1. EMC 정의및개요 2. EMC 규격가이드 3. 일반적인 EMC 시험방법및제한치 2 1. EMC 정의및개요 EMC 란 전자파양립성 으로정의하며전자파를발생시키는기기로부터나오는전자파가다른기기의성능에장해를주지아니함과동시에다른기기에서나오는전자파의영향으로부터도정상동작할수있는능력을말합니다

More information

熔断器

熔断器 Fuse 의원리및선정방법 1 목차 Fuse 기본원리 Fuse 선정 Fuse 특성 Fuse 분류 2 Fuse 의정의 정의 전기회로에장착되어회로상에규정된전류보다큰전류가발생시, 규정된시간내에전류를차단하여회로를보호하는장치. 3 Fuse 의동작원리 Fuse 의구조 Fuse 는 Element( 용단부 ), 절연용기, 접속부로구성된다. 4 Fuse 의동작원리 동작과정 Element

More information

(b) 연산증폭기슬루율측정회로 (c) 연산증폭기공통모드제거비측정회로 그림 1.1. 연산증폭기성능파라미터측정회로

(b) 연산증폭기슬루율측정회로 (c) 연산증폭기공통모드제거비측정회로 그림 1.1. 연산증폭기성능파라미터측정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1. 연산증폭기특성실험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의전압이득 (Gain), 입력저항, 출력저항, 대역폭 (Bandwidth), 오프셋전압 (Offset Voltage), 공통모드제거비 (Common-mode Rejection Ratio; CMRR) 및슬루율 (Slew Rate) 등의기본적인성능파라미터에대해서실험을통해서이해

More information

KAERIAR hwp

KAERIAR hwp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Photograph of miniature SiC p-n and Schottky diode detector Photograph SiC chip mounted on a standard electrical package Photograph of SiC neutron detector with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5A135

Microsoft Word - KSR2015A135 2015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5A135 PSCAD/EMTDC 를이용한직류전기철도급전계통모델링 Modeling for power feeding system of DC electric railway using the PSCAD/EMTDC 정현기 * Hyun-Ki Jung * 초록직류전기철도는 DC 1,500V 전차선로등급전계통에서단락또는지락사고발생시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Ÿ 물리치료학개론 (Introduction of Physical Therapy) - 물리치료전반에걸친내용을소개하는입문과정으로물리치료의역사, 물리치료사의직업윤리, 광선치료개요, 전기치료개요, 수치료개요, 운동치료개요, 각종물리치료관련기구들에대한소개및강의가실시된다. Ÿ 조

Ÿ 물리치료학개론 (Introduction of Physical Therapy) - 물리치료전반에걸친내용을소개하는입문과정으로물리치료의역사, 물리치료사의직업윤리, 광선치료개요, 전기치료개요, 수치료개요, 운동치료개요, 각종물리치료관련기구들에대한소개및강의가실시된다. Ÿ 조 물리치료학개론 (Introduction of Physical Therapy) - 물리치료전반에걸친내용을소개하는입문과정으로물리치료의역사, 물리치료사의직업윤리, 광선치료개요, 전기치료개요, 수치료개요, 운동치료개요, 각종물리치료관련기구들에대한소개및강의가실시된다. 조직학 (Histology) - 현미경적수준에서인체조직의구조와기능을관련지어이해하기위한교과목으로서정상적인세포및조직의기능을이해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1. REACTOR TAP 90% 로변경, 제작공급한사유 - 고객요청사항은 REACTOR 80% 운전기준임. - 삼성테크윈에서사용하는표준 REACTOR 사양은 80%, 75%, 70% 로 STARTER 도면은표준사양으로제출됨. - 동프로젝트용모터사양서 / 성적서확인결과

1. REACTOR TAP 90% 로변경, 제작공급한사유 - 고객요청사항은 REACTOR 80% 운전기준임. - 삼성테크윈에서사용하는표준 REACTOR 사양은 80%, 75%, 70% 로 STARTER 도면은표준사양으로제출됨. - 동프로젝트용모터사양서 / 성적서확인결과 1. REACTOR TAP 90% 로변경, 제작공급한사유 - 고객요청사항은 REACTOR 80% 운전기준임. - 삼성테크윈에서사용하는표준 REACTOR 사양은 80%, 75%, 70% 로 STARTER 도면은표준사양으로제출됨. - 동프로젝트용모터사양서 / 성적서확인결과기동전류가 400% 이하로표준모터의 650% 대비상당히낮은기동특성을가지고있어, 압축기운용시기동시간등을감안하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서론 수리학의정의 수리학 (hydraulics) 또는수리공학 (hydraulic engineering) 은유체 (liquid) 특히물의역학을다루는분야로물의기본성질및물과물체간에작용하는힘뿐만아니라물과관련된구조물이나시스템의계획및설계를연구하는응용과학의한분야이다. 1 장강의내용 - 유체의정의 - 물의상태변화 - 차원및단위 - 점성 - 밀도, 단위중량및비중 - 표면장력및모세관현상

More information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작품번호 1507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07. 10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윤정관 이경훈 그림 1> 전세계광해분포지도 (Globe at Night 포스터 ) - 1 - 그림 2> 우리나라의광해분포지도 (Cinzano et al., 2001) - 2 - - 3 - 그림 3> 광해에의한하늘밝아짐이천체관측에미치는영향 (Stellarium

More information

140321_태초에 빛은 없었다... 빅뱅후 38만년 지나 한줄기 빛.hwp

140321_태초에 빛은 없었다... 빅뱅후 38만년 지나 한줄기 빛.hwp 제 목 출 처 보도일자 태초에 빛은 없었다?... 빅뱅후 38만년 지나 한줄기 빛 동아일보 2014. 03. 21(금) 중력파 흔적 발견으로 본 우주의 비밀 17일 미국 하버드-스미스소니언 천체물리센터는 남극에 있는 바이셉2(BiCEP2) 망원 경으로 우주배경복사를 관찰한 결과, 우주가 빅뱅 후 급격히 팽창했다는 인플레이 션 이론을 뒷받침하는 중력파 를 찾아냈다고

More information

BS-K1217-M□□-3012_ProductGuide_KR_PDF

BS-K1217-M□□-3012_ProductGuide_KR_PDF READER/WRITER MADE IN JAPAN System [ASLINK ] S-K1217-M-3012..,.,....,,. S-K1217-M08-3012 S-K1217-M12-3012 S-K1217-M18-3012 S-K1217-M30-3012 2() () / 1 2 1 DC..,,.,,,..,....... ' ARW-04 (Ver.04-1.01 ),

More information

과학고연구과제 (R&E) 결과보고서 (Preliminary Research for Potable Water Purifier Development) 이보고서는 2012 년도정부 ( 과학기술진흥기금 / 복권기금 ) 의 재원으로한국과학창의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성과물입니다.

과학고연구과제 (R&E) 결과보고서 (Preliminary Research for Potable Water Purifier Development) 이보고서는 2012 년도정부 ( 과학기술진흥기금 / 복권기금 ) 의 재원으로한국과학창의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성과물입니다. 과학고연구과제 (R&E) 결과보고서 (Preliminary Research for Potable Water Purifier Development) 이보고서는 2012 년도정부 ( 과학기술진흥기금 / 복권기금 ) 의 재원으로한국과학창의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성과물입니다. UV-LED 관련하여자외선살균작용에대하여살펴보면자외선에살균작용이있다는것은바람에쏘이거나일광소독등과같이오래전부터경험적으로해오던자연적인방법이자외선에의한것이라는것이과학적으로밝혀지면서부터알게되었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0 강광원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오우거엔진의광원을이용하여 3D 공갂에서광원을구현해본다. 학습내용 평면메쉬의생성방법광원의종류및구현방법 광원의종류 : 주변광원 주변광원 (Ambient Light) 동일한밝기의빛이장면안의모든물체의표면에서일정하게반사되는것. 공갂안에존재하는빛의평균값이론적인광원 광원의종류 : 지향광원 지향광원 (Directional

More information

± cosh tanh ±

± cosh tanh ± 5: m. sec m ax m in (a) (A). (normalized). 10 (b) (B). (normalized). 10 (c) (A) (B). 10 (d)?? 10 m ax m ax sec :. Ar. sin sin sin cos cos cos A ± cosh tanh ± rad 붕괴 sec 6. (spaceship) 2m. (earth) 1m. c?

More information

1. 가정에서 쓰는 전구에 220[V], 60[W]로 쓰여있었다. 이것은 [V]

1. 가정에서 쓰는 전구에 220[V], 60[W]로 쓰여있었다. 이것은 [V] Planck : sec, : sec :, : : 1.008665u, : 1.00727u 1u=931MeV, : 개... 3. 1~13 5 (15, 75) ( 답 ) m ax 에서 이다. 에서 이다. A 문제 5. 우주선에서측정한펄스의지속시간은 이었다. 반면에지구에 서볼때펄스의지속시간은 이었다면, 이우주선의지구에대한속도 는 ( )c 이다. 억년 sec sin

More information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513] 이륜자동차의제동능력기준 (6714 ㆍ 12 22 ) 1.. (): ( ) ( ) ( km /h) (m) (m/s 2 ) ( km /h) (m) (m/s 2 ) (N) ) 1. V: ( km /h) 60(40) 90 0.1V+0.0087V 2 (0.1V+0.0143V 2

More information

좋은아침2카다록(이미지포함) copy

좋은아침2카다록(이미지포함) copy 좋은아침 흙침대 시리즈 근적외선 LED 광선 흙침대 헬리오스 식약처 인증 생황토 전위의료기 흙침대 엘 바 좋은아침의 기업 가치 창조적인 도전과 연구는 좋은아침 흙침대가 소비자에게 드리는 최고의 가치입니다. 좋은아침의 노하우 좋은아침 흙침대의 노하우로 새로운 침대 문화를 창조해 나가겠습니다. 좋은아침의 노하우 근적외선 LED광선요법 흙침대 발명특허 제 10-1076471호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Global Market Report 15-036 2015. 8. 27. 동유럽의료기기시장동향과 진출방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1 1 2 3 1.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5 4 12 20 35 1.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More inform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6, June (2019), pp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6, June (2019), pp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6, June (2019), pp. 0-0 http://dx.doi.org/10.21742/ajmahs.2019.06.00 가전제품전자파현황및차폐재에의한감쇄효과 조재철 박재환 요약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세라뉴스-2011내지도큐

세라뉴스-2011내지도큐 2 2 8 17 18 22 23 24 Heinrich Wecker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예정된 이벤트 증례2 : 세라믹-폴리에틸렌 고관절 치환술후 발생한 비구-대퇴 해리로 세라믹-세라믹 관절면을 사용하여 재수술 진단 : 고관절 통증으로 내원한 65세 여자환자, 20년전 세라믹-폴리에틸

More information

국소부위동통장해등급인정기준 근로복지공단

국소부위동통장해등급인정기준 근로복지공단 국소부위동통장해등급인정기준 2016. 1. 14. 근로복지공단 차례 Ⅰ. 국소부위동통장해등급인정기준 2 외상에의한국소부위동통장해 2 가. 장해등급인정기준 2 나. 장해등급결정 6 레이노증후군에대한동통장해 6 가. 장해등급인정기준 6 나. 장해등급결정 7 Ⅱ. 행정사항 8 Ⅰ 국소부위동통장해등급인정기준 외상에의한국소부위동통장해가. 장해등급인정기준 (1) 원칙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7

Microsoft Word - Lab.7 Lab. 1. I-V C Lab. 7. Characterist tics of a Dio 능동필터 ode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저역통과필터 (low-pass filter), filter), 대역통과필터 (band-pass filter) 회로를구성, 연산증폭기능동필터회로를이해 고역통과필터 (high-pass 측정및평가해서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능동필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2. Coodinte Sstems nd Tnsfomtion 20 20 2.2 Ctesin Coodintes (,, ) () (b) Figue 1.1 () Unit vectos,, nd, (b) components of long,, nd. 직각좌표계에서각변수 (,, ) 들의범위 < < < < < < (2.1) 직각좌표계에서임의의벡터 는,, 가그림 1.1 에서와같이,,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BB7BBB7C7D15F FBEDFB0A3B1B3C0B05FC1A634C0CFC2F7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BB7BBB7C7D15F FBEDFB0A3B1B3C0B05FC1A634C0CFC2F72E BC8A3C8AF20B8F0B5E55D> 뻔뻔한 AVR 프로그래밍 The 4 th Lecture 유명환 ( yoo@netplug.co.kr) 1 시간 (Time) 에대한정의 INDEX 2 왜타이머 (Timer) 와카운터 (Counter) 인가? 3 ATmega128 타이머 / 카운터동작구조 4 ATmega128 타이머 / 카운터관련레지스터 5 뻔뻔한노하우 : 레지스터비트설정방법 6 ATmega128

More information

의료기기허가 신고 심사등에관한규정 ( 제 호 )

의료기기허가 신고 심사등에관한규정 ( 제 호 ) 의료기기허가 신고 심사등에관한규정 ( 제 2013-213 호 ) - 248 - - 249 - - 250 - - 251 - - 252 - - 253 - - 254 - - 255 - - 256 - - 257 - - 258 - - 259 - 일련번호 부분품의명칭 원재료명 또는 성분명 규격 분량 비고 ( 인체접촉여부및접촉부위 ) - 260 - 일련번호부분품의명칭부분품관리번호규격또는특성수량비고

More information

제 11 장전자파해석

제 11 장전자파해석 제 11 장전자파해석 11-1 개요 1) 전자파 - 전기및자기의흐름에서발생하는전자기에너지 - 전기장과자기장이반복하면서파도처럼퍼져나감 2) 맥스웰 - 전자파성질을분석할수있는기본방정식유도 - 전자파의파동성밝힘 - 전자파의속도 = 진공속에서광속, 빛도전자파의일종 3) 헤르쯔 (Hertz) - 전자파의존재사실을실험을통해검증 11-2 전류의자계현상 (1) 비오 - 사바르의법칙

More information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의전면패널에꼽는다. 통상적으로검은색프로브는전면패널의검은단자 (COM) 에꼽으며, 빨간색프로브는빨간색단자에꼽는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6A257

Microsoft Word - KSR2016A257 2016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6A257 TEV센서를이용한저압배전반에서직렬아크신호의검출 Detection of Series Arc Signals by TEV Sensor in Low-voltage Switchboard 박서준 *, 황성철 *, 왕국명 *, 길경석 * Seo-Jun Park *, Seong-Cheol Hwang *, Guom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공개)의료기기제작1-3.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공개)의료기기제작1-3.ppt [호환 모드] 의료기기제작실습 II 이름 : 이기영 (Lee, Ki Young) 전공 : 의공학 (Medical Engineering) 연구실 : 강릉캠퍼스 50주년기념관 514호이메일 : kylee@kd.ac.kr 학과홈 : http://cms.kd.ac.kr/user/bme/index.html 1 수업계획서 1주 필터회로의분석 2주 필터회로의구현 3주 반전 / 비반전증폭기

More information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2013. 4. 1 ~ 2014. 12. 31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울산과학고 ) 권범석 ( 울산과학고 ) 김진영 ( 울산과학고 ) 조희제 ( 울산과학고 ) .

More information

제 11 강근육생리 The Skeletal muscle fiber ( 골격근섬유 ) Structure of Muscle Muscle( 근육 )- Muscle fascicles( 근다발 )- Muscle fiber( 근섬유 )- Myofibril( 근원섬유 )- Myof

제 11 강근육생리 The Skeletal muscle fiber ( 골격근섬유 ) Structure of Muscle Muscle( 근육 )- Muscle fascicles( 근다발 )- Muscle fiber( 근섬유 )- Myofibril( 근원섬유 )- Myof 제 11 강근육생리 The Skeletal muscle fiber ( 골격근섬유 ) Structure of Muscle Muscle( 근육 )- Muscle fascicles( 근다발 )- Muscle fiber( 근섬유 )- Myofibril( 근원섬유 )- Myofilaments( 근세사 ) - actin, myosin Epimysium( 근바깥막 )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