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b 3) zb 4) 보기 퉁퉁한 얼굴에 말이 없든 애 - 불렀더라? 그 애의 이름은 무에라고 나는 당황한 당나귀의 표정과 갈수록 득의양양해지는 쥐 의 얼굴을 번갈아 바라보았다. 1 행과 연으로 이루어진 산문시이다. 2 이 시의 화자는 그 애 를 생각하는 어린 시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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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zb 1) 가 zb 2) 가 중 2 성복중 ( 경기) 국어 이신주(eze2015@zocbo.com) 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제33조에 의한 표시 1) 제작연월일 : )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 에 따라 최초 제작일부터 5 년간 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 진흥법 외에도 저작권법 에 의하여 보호되는 콘텐츠의 경우, 그 콘텐츠의 전부 또는 일부를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전송하는 것은 콘텐츠산업 진흥법 외에도 저작권법에 의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자 하는가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 가) ᄀ모든 이야기에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사람이 있다.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사람, 자신이 본 이야기를 전달 하는 사람 또는 자신이 경험하지는 못했지만 다른 사람에 게서 들은 이야기를 전달하는 사람 등이 있다. 문학 작품 속에도 이야기를 전달하는 사람이 있다. 이처럼 이야기를 전달하는 사람을 한자어로 화자( 話 者 ) 라고 한다. 이야기라 고 하니까 소설에서만 화자( 서술자) 가 존재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시에서도 시의 내용과 정서를 전달해 주는 화자( 시적 화자) 가 있다. ( 마) 물 먹는 소 목덜미에 할머니 손이 얹혀졌다. 이 하루도 함께 지났다고, ' 서로 발잔등이 부었다고, 서로 적막하다고, ( 나) 이야기를 해 주는 사람, 즉 서술자가 어디에 있느냐 를 따져 우리는 시점( 視 點 : 이야기를 보는 지점) 이라는 말을 쓴다. 이야기꾼이 이야기 속에 등장하느냐, 이야기 밖에 있느냐, 밖에 있다면 이야기를 다 아는 듯이 쓰느냐 아니면 관찰하듯이 쓰느냐에 따라 시점이 나뉜다. 또, 이 야기꾼이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경우도 주인공이냐 아니냐 에 따라서 시점이 나뉜다. ( 다) 이처럼 시점은 서술자가 이야기를 끌어 나가는 여 러 방법을 말한다. 따라서 어떤 시점을 택하느냐에 따라 글의 주제와 내용, 표현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즉 시점 은 작가의 사상이나 주제 의식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 이다. ( 라) 시에도 시의 내용과 정서를 전달해 주는 전달자가 있다. 이를. 시적 화자 라고 하는데, 시 속에서 말하고 노 래하는 주체이다. 시인은 시 속에서 어떤 사람이라도 될 수 있다. 어린아이가 되어 천진난만한 시선으로 사물을 대 할 수도 있고, 어른이 되어 삶의 아름다움과 깨달음을 노 래할 수도 있다. 이처럼 시인은 자신이 전하고 싶은 생각 이나 정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시의 화자를 내 세운다. 그러므로 시의 화자를 어떤 인물로 설정하느냐, 어떤 성격을 부여하고, 어떤 표정과 태도를 갖게 하느냐는 것은 시인이 어떤 정서와 분위기, 내용, 주제를 전달하고 ( )~( 라) 에 대한 내용 이해가 잘못된 것은? 1 문학 작품에는 화자가 존재한다. 2 시점에 따라 주제가 달라지기도 한다. 3 작가는 작품의 의도에 따라 시점을 선택할 수 있다. 4 서술자는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등장인물 중 한 명일 수도 있다. 5 시적 화자는 작품 속에 등장하여 사건을 전달하며 일반적 으로 시인을 지칭하는 말이다. ( )~( 라) 를 참고하여 < 보기> 를 바르게 감상한 것은? < 보기> 내만 집 안에 있으면 그 애는 배재밖 전신대에 기댄 채 종시 들어오지 못하였다. 바삐 바삐 쌔하얀 운동복을 갈아 입고 내가 웃방문으로 도망치는 것을 보고야 그 애는 우리 집에 들어갔다. 인제는 그 애가 갔을 쯤 할 때 내가 가만히 집으로 들어 가 얼굴을 붉히고 어머니에게 물으면 그 애는 어머니가 권 하는 고기도 안 넣은 시라기 장물에 풋콩 조밥을 말어 맛 있게 먹고 갔다고 한다. 오랜만에 한 번씩 저의 어머니의 심부름으로 우리 집에 오든 그 애는 우리 집에 오는 것이 좋았나? 나뻤나?

2 zb 3) zb 4) 보기 퉁퉁한 얼굴에 말이 없든 애 - 불렀더라? 그 애의 이름은 무에라고 나는 당황한 당나귀의 표정과 갈수록 득의양양해지는 쥐 의 얼굴을 번갈아 바라보았다. 1 행과 연으로 이루어진 산문시이다. 2 이 시의 화자는 그 애 를 생각하는 어린 시절의 ' 나' 이다. 3 시적 화자가 드러나 있지 않아 구체적 배경을 알 수 없다. 4 지금은 이름조차 기억나지 않는 대상에 대한 화자의 그리 움이 표현된 시이다. 5 가난해도 자존심을 지키려했던 그 애 의 도도한 성격을 설의적 표현을 통해 엿볼 수 있다. ( 마) 와 시적 화자의 위치와 정서가 가장 유사한 것은? 1 바깥엔 연방 눈이 내리고 / 오늘밤처럼 눈이 내리고 // 다만 이제 나 홀로/ 눈을 밟으며 간다. - 김용호 눈오는 밤에' 2 저렇게 많은 중에서 / 별 하나가 나를 내려다 본다./ 이렇게 많은 사람 중에서 / 그 별 하나를 쳐다 본다. - 김광섭 저녁에 3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 뜰에는 반짝이는 금모래 빛./ 뒷문 밖에는 갈잎의 노래/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 - 김소월 엄마야 누나야 4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이윽고 재판장은 모인 사람들의 얼굴을 바라보며 당나귀가 작다. 하고 판결하였다. 재판장에 모인 사람들은 흡족한 표정 이었지만, 당나귀만은 이 판결을 믿을 수가 없다는 표정이 었다. ( 나) 벌써 며칠째 소녀는, 학교에서 돌아오는 길에 물장 난이었다. 그런데, 어제까지 개울 기슭에서 하더니 오늘은 징검다리 한가운데 앉아서 하고 있다. 소년은 개울둑에 앉 아 버렸다. 소녀가 비키기를 기다리자는 것이다. 요행 지 나가는 사람이 있어, 소녀가 길을 비켜 주었다. 다음 날은 좀 늦게 개울가로 나왔다. 이 날은 소녀가 징 검다리 한가운데 앉아 세수를 하고 있었다. 분홍 스웨터 소매를 걷어 올린 목덜미가 마냥 희었다. 한참 세수를 하 고 나더니, 이번에는 물 속을 빤히 들여다본다. 얼굴이라 도 비추어 보는 것이리라. 갑자기 물을 움켜 낸다. 고기 새끼라도 지나가는 듯. 소녀는 소년이 개울둑에 앉아 있는 걸 아는지 모르는지 그냥 날쌔게 물만 움켜 낸다. 그러나, 번번이 허탕이다. 그대로 재미있는 양, 자꾸 물만 움킨다. 어제처럼 개울을 건너는 사람이 있어야 길을 비킬 모양이 다. - 황순원 소나기 중에서 - 김춘수 꽃 5 차운산 바위 위에 하늘은 멀어/ 산새가 구슬피 울음 운 다.// 구름 흘러가는 물길은 칠백 리/ 나그네 긴 소매 꽃잎 에 젖어/ 술 익는 강마을의 저녁 노을이여 - 조지훈 완화삼 < > 의 ( 가) 와 ( 나) 를 읽고, 제시된 표를 완성하시 오. < 보기> ( 가) 재판이 시작되자 재판장에 모인 사람들은 재판관의 입을 바라보았다. 재판관은 여러 사람에게 자유로이 의견 을 말하게 하였고, 사람들은 각자 자신의 의견을 말하기 시작했다. 쥐의 크기가 당나귀만 하네. 당나귀의 크기가 쥐만큼 작네. ( 가) 나는 금년 여섯 살 난 처녀애입니다. 내 이름은 박 옥희이고요. ᄀ우리 집 식구라고는 세상에서 제일 예쁜 우 리 어머니와 나. 이렇게 단 두 식구뿐이랍니다. 아차 큰일 났군. 외삼촌을 빼놓을 뻔했으니. 지금 중학교에 다니는 외삼촌은 어디를 그렇게 싸돌아다 니는 지 집에는 끼니때 외에는 별로 붙어 있지를 않으니까 어떤 때는 한 주일씩 가도 외삼촌 코빼기도 못 보는 때가 많으니까요.

3 zb 5) 가 zb 6) zb 7) ( 나) 한번은 어머니와 외삼촌이 말다툼하는 것까지 내가 들었어요. 어머니가 / 야, 또 어디 나가지 말구 사랑에 있 다가 선생님 들어오시거든 상내가야지. / 하고 말씀하시니 까, 외삼촌은 얼굴을 찡그리면서./ 제길, 남 어디 좀 볼일 이 있는 날은 으레 끼니때에 안 들어오고 늦어지니. 하고 툴툴하겠지요. 그러니까 어머니는 그러니 어쩌겠니? 너밖에 사랑 출입할 사람이 어디 있 니? ᄂ누님이 좀 상 들고 나가구려. 요새 세상에 내외합니 까? 어머니는 갑자기 얼굴이 발개지시고, 아무 대답도 없 이 그냥 외삼촌에게 향하여 눈을 흘기셨습니다. ( 다) 그때 나는 얼마나 이 아저씨가 정말 우리 아버지였 더라면 하고 생각했는지 모릅니다. 나는 정말로 한 번만이 라도, / " 아빠! 하고 불러 보고 싶었습니다. 그러고 그날, 그렇게 아저씨하고 손목을 잡고 골목골목을 지나오는 것이 어찌도 재미가 좋았는지요. 나는 대문까지 와서, " 난 아저씨가 우리 아빠라면 좋겠다. 하고 불쑥 말해 버렸습니다. 그랬더니 아저씨는 얼굴이 홍당무처럼 빨개져서 나를 몹시 흔들면서, 에 나오기도 전에 돌아가셨단다. 옥희도 아빠가 없는 건 아니지. 그저 일찍 돌아가셨지. ᄆ옥희가 이제 아버지를 새로 또 가지면 세상이 욕을 한단다. 옥희는 아직 철이 없 어서 모르지만 세상이 욕을 한단다. 사람들이 욕을 해. 옥 희 어머니는 화냥년이다. 이러고 세상이 욕을 해. 옥희 아버지는 죽었는데 옥희는 아버지가 또 하나 생겼대. 참 망측도 하지. 이러고 세상이 욕을 한단다. 그리되면 옥희 는 언제나 손가락질 받고. 옥희는 커도 시집도 훌륭한 데 못 가고, 옥희가 공부를 해서 훌륭하게 돼도, 에, 그까짓 화냥년의 딸. 이라고 남들이 욕을 한단다/ ( )~( 마)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관련된 단어를 찾을 수 없다. 2 꽃 은 인물의 갈등을 더욱 심화시키는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3 개인과 사회적 관습 사이의 내적 갈등이 작품의 주된 갈등 요소이다. 4 작가는 어머니의 가치관을 요약적 제시 방법을 통해 직접 서술하고 있다. 5 이 소설의 서술자는 작품 밖에서 인물의 행동과 사건을 관 찰하고 있다. 그런 소리 하면 못써. 하고 말하는데, ᄃ그 목소리가 몹시도 떨렸습니다. ᄀ~ ᄆ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ᄀ - 독자와 거리를 두려는 의도적 표현이다. ( 라) 그러나 나는 갑자기 말문이 막혔습니다. 이걸 엄마 드리려고 유치원서 가져왔어. 하고 말하기가 어째 몹시 부끄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 잠깐 망설이다가 / 응, 이 꽃! 저, 사랑 아저씨가 엄마 갖다 주라고 줘. / 하고 불 쑥 말했습니다. 그런 거짓말이 어디서 그렇게 툭 튀어나왔 는지 나도 모르지요. 꽃을 들고 냄새를 맡고 있던 어머니는 내 말이 끝나기가 무섭게 몹시 놀란 사람처럼 화닥닥하였습니다. 그러고는 금시에 어머니 얼굴이 그 꽃보다 더 빨갛게 되었습니다. 그 꽃을 든 어머니 손가락이 파르르 떠는 것을 나는 보았 습니다, 어머니는 무슨 무서운 것을 생각하는 듯이 방 안 을 휘 한 번 둘러보시더니, 옥희야, 그런 걸 받아 오면 안 돼. 하고 말하는 목소리는 몹시 떨렸습니다. ᄅ나는 꽃을 그렇게도 좋아하는 어머니가 이 꽃을 받고 그처럼 성 을 낼 줄은 참으로 뜻밖이었습니다. ( 마) 한참 동안을 어머니는 아무 말씀도 아니 하시고 천 장만 바라보시더니,/ 옥희야, 옥희 아버지는 옥희가 세상 ᄂ - 사회적 가치관이 변하고 있음이 짐작된다. ᄃ - 인물이 내적 갈등 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다.s ᄅ - 어린 서술자의 관찰의 한계를 짐작할 수 있다. ᄆ - 어머니가 사랑을 포기하려는 이유를 알 수 있다. 위 글에 대한 감상으로 잘못된 것은? 1 갑이 : 어린 옥희가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것 이 이 작품의 독자에게 글을 읽는 재미를 줄 수 있겠어 2 을이 : 독자가 사랑 손님과 어머니의 사랑을 순수한 눈으 로 바라볼 수 있는 것은 서술자인 옥희의 힘이라고 생각해 3 병이 : 1930 년대는 일제 강점기였기 때문에 무엇보다 그 시대의 정치적 상황을 아는 것이 작품의 주제 파악에 도움 이 될 수 있겠어. 4 정이 : 독자는 옥희의 관찰에 의지해서 사건을 이해하기 때문에 작품 속 인물의 말과 행동을 놓치지 말고 집중해서 읽는 것이 좋겠어.

4 zb 8) zb 9) zb 10) zb 11) 5 무이 : 인물의 행동이나 심리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는 독자가 구체적으로 서술되지 않은 부분에서 다양한 상 상력을 발휘하는 것이 좋겠어. ᄆ 의미는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 순종적인 이미지를 지닌 ' 나 는 일제에 대한 우리 민족의 모 습으로 시인의 비판 의식이 드러난 표현이다. 1 ᄀ 2 ᄀ, ᄅ 3 ᄂ, ᄆ 4 ᄃ, ᄅ 5 ᄃ, ᄅ, ᄆ < 조건> 에 맞게 주어진 글을 바르게 고쳐 쓰시오. < 조건> 서술자가 이야기 안에 위치하도록 할 것. 위 시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한 것은? 어머니가 이야기를 이끌어 가도록 할 것. 옥희야, 이것 내다 버려라. 하고 그 마른 꽃을 내게 주었습니다. 그 꽃은 내가 유치 원에서 갖다가 어머니께 드렸던 그 꽃입니다. 1 ' 당신' 이 돌아올 거라는 절대적 믿음은 시인의 유교적 정신 세계와 관련 있다고 생각해. 2 시 속에 등장하는 화자는 독자가 감정이입을 통해 시를 감 상 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해, 3 당신 에 대한 확신에 찬 기다림이 절망감으로 바뀌어 버 린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이 잘 드러난 시야. 4 ' 당신' 에 대한 무조건적인 복종이야말로 현대인이 추구하 는 진정한 사랑의 의미와 일치한다고 생각해, 나는 나룻배/ 당신은 행인, 5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려는 작가의 적극적 의지가 흔들리지 않고 앞만 보고 가는 행인 이라는 존재를 통해 상징적으 로 표출되고 있어. 당신은 흙발로 나를 짓밟습니다.. 나는 당신을 안고 물을 건너갑니다. 나는 당신을 안으면 깊으나 옅으나 급한 여울이나 건너 갑니다. 만일 당신이 아니 오시면 나는 바람을 쐬고 눈비를 맞으 며 밤에서 낮까지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당신은 물만 건너면 나를 돌아보지도 않고 가십니다그 려. 그러나 당신이 언제든지 오실 줄만은 알아요. 나는 당신을 기다리면서 날마다 날마다 낡아갑니다. 나는 나룻배/ 당신은 행인. 위 시와 다음 시를 감상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 은? 내 그대를 생각함은 항상 그대가 앉아 있는 배경에서 해 가 지고 바람이 부는 일처럼 사소한 일일 것이나 언젠가 그대가 한없이 괴로움 속을 헤매일 때에 오랫동안 전해 오 던 그 사소함으로 그대를 불러보리라. 진실로 진실로 내가 그대를 사랑하는 까닭은 내 나의 사 랑을 한없이 잇닿은 그 기다림으로 바꾸어버린 데 있었다. 밤이 들면서 골짜기엔 눈이 퍼붓기 시작했다. 내 사랑도 어디쯤에선 반드시 그칠 것을 믿는다. 다만 그때 내 기다 림의 자세를 생각하는 것뿐이다. 그 동안에 눈이 그치고 꽃이 피어나고 낙엽이 떨어지고 또 눈이 퍼붓고 할 것을 믿는다. 위 시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보기> 1 두 시의 공통된 정서는 기다림이다. 2 시적 화자가 작품 속에 직접 등장한다. 3 두 사람의 사랑을 방해하는 소재가 있다. ᄀ 감각적이고 찬양적인 성격을 지닌 사랑의 시이다. ᄂ ' 나 와 ' 당신' 의 상대방에 대한 태도는 궁극적으로 동일하다. 4 의미 강조를 위해 대구적 표현을 사용하였다. 5 사랑하는 이에 대한 불변의 마음을 엿볼 수 있다. ᄃ 1연과 4연의 수미 상관 구조는 이 시의 운율 형성 요소 중 하나이다. ᄅ 이 작품을 쓴 시인의 삶을 고려할 때, 중심 시어의 함축적

5 zb 12) zb 13) ( 가) 나는 작은 시집 한 권을 들고 교실로 향했다. 오랜 만에 만난 아이들은 한껏 상기된 표정으로 인사말을 건넸 다. 그 신선한 기운을 받아 나도 반갑게 인사를 했다. 그 러고는 칠판에/ 시 한 편을 적었다./ 아이들은 고개를 갸 웃하며 칠판과 나를 번갈아 쳐다보았다./ 오늘 참 덥지? 우리 지금부터 눈을 감고 창밖에 눈이 흠뻑 쌓여 있는 모 습을 상상해 보자. / 화단의 나무에는 눈꽃이 피어 있고, 운동장은 눈에 파묻 혀 자취를 감춘 듯 고요해. 게다가 사람의 발길이 드문 이 른 아침인 거야. 바로 눈 온 아침 이지. 어때? 각자 머릿 속에 그림들이 그려졌니? / 그렇다면 눈을 뜨고 이 시를 한 번 읽어 보자. 오늘 이 시간에는 시를 읽고 느낀 감상 을 나누어 볼 거야. 우선, 5 분 정도의 시간을 줄게. 이 시 간 동안에는 서로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시를 감상하는 거 야. 그리고 5분 후에 이 시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나누기 로 하자, ( 나) 은미는 생각을 끝낸 것 같구나. 그럼 은미의 생각 부터 한 번 들어 보자. / 막상 말하려니 부끄러워요. 은미가 시를 읽고 느낀 바를 그대로 말하면 돼. 자신감 을 가지고 말해 볼까? / 음. 저는 슬픈 시라는 생각 이 들었어요. " 아, 은미에게는 이 시가 슬프게 다가왔구 나. 왜 그렇게 느꼈는지 말해 주겠니? 눈 온 아침에 늙은 나무들끼리 추운 겨울을 날 걱정을 하고 있잖아요. 저는 겨울에도 따뜻한 교실에 앉아 편히 수업을 받는데, 나무들은 추운 겨울에 눈까지 덮어쓰고 얼 마나 춥겠어요. < 중략> 종현이가 깔끔하게 정리해 주었네. 세상을 인간 위주로 생각하는 것의 어리석음을 꼬집기 위한 작품이라고 말이 야. 자, 그럼 또 다른 생각을 가진 친구 있니? ( 다) " 저는 생각이 달라요. 이 시를 나무에 대한 이야기 만으로 해석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마지막 연에 버려진 사람들 이라는 시어가 있기 때문이에요. 추운 겨 울날, 기침을 하고 눈을 털며 겨울을 보낼 걱정을 하고 있 는 사람들에 대한 안쓰러운 시선이 담긴 시라는 생각이 들 어요. 오, 좋은 생각이구나. 홍민이는 버려진 사람들 이라는 시어를 통해 인간의 이야기로 해석을 했어. 혹시 홍민이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친구 있니? ᄀ저요. 홍민이랑 짝꿍이라 그런지 생각이 통했나 봐요. 저는 전에 뉴스에서 본 독거노인이나 불우 이웃들이 생각 났어요. 이 사회에서 소외된 이웃들이 추운 겨울을 잘 보 낼 수 도록 사랑과 관심을 보내야 한다는 메시지를 우리에 게 주는 시 갈아요. / 두환이랑 나랑 생각이 똑같다니 기쁘네요. 그럼 이 시에 대한 저희 생각을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음. 이 시는 나무에 빗대어 우리 사회에 소외 된 이웃들의 아픔을 전하고, 사람들의 사랑과 관심이 필요 함을 이야기하고 있어요. ( 라) 저도 이야기해 볼래요. 저는 앞의 두 친구와 관점 이 좀 다르거든요. / 그래, 그럼 상현이 이야기도 들어 보자. ᄂ저는 1연의 1행부터 3 행에 주목했어요. 잘 잤느냐고 / 오늘따라 눈발이 차다고 / 이 겨울을 어찌 나려느냐고 라는 표현은 늙은 나무끼리 주고받는 말 같기도 하고. 버 려진 사람들끼리 주고받는 말 같기도 해요. 여기서 저는 나무와 인간을 동일한 존재로 본 작가의 의도를 생각해 보 았어요. 그래서 이 둘의 공통점을 생각해 보았죠. 그랬더 니 나무와 인간 모두 추위를 타고 아픔을 느끼고 시련을 겪을 수 있겠더라고요. 그러니까 이 작품은 나무와 인간이 비슷한 존재이니까 나무와 인간이 함께 잘 살길 바라는 마 음으로 쓴 시라고 생각해요 " 그렇구나. 상현이는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사회를 염 원하는 시라는 생각을 했구나. 아주 좋은 생각이야. 위 글을 통해 찾을 수 없는 것은? 1 ( 가) 에는 선생님이 앞으로 진행할 수업의 방향을 제시하는 모습이 나타나 있다. 2 ( 나) 에는 선생님이 수업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학생들 간의 소통을 돕는 과정이 나타나 있다. 3 ( 다) 에는 제시된 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등 학생 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가 나타나 있다. 4 ( 라) 에는 학생의 구체적 감상과 그 감상에 자신감을 갖도 록 격려하는 선생님의 모습이 나타나 있다. 5 ( 가)~( 라) 에는 모두 학생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수업을 진 행하는 선생님의 구체적인 모습이 나타나 있다. 위 글을 바탕으로 다음 시를 감상한 것으로 알맞은 것은? 잘 잤느냐고 오늘따라 눈발이 차다고 이 겨울을 어찌 나려느냐고

6 zb 14) 과 내년에는 또 꽃을 피울 거냐고 늙은 나무들은 늙은 나무들끼리 버려진 사람들은 버려진 사람들끼리 기침을 하면서 눈을 털면서 1 이 시는 작가가 할머니들의 대화를 목격한 후에 쓴 사실적 인 시이다. 2 이 시는 환경에 영향을 받는 자연의 생존 방식을 생각하기 위해 쓰인 시이다. 3 이 시는 추운 겨울을 보낼 걱정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 한 안쓰러운 시선이 느껴지는 시이다. 4 이 시는 세상에서 소외된 겨울 나무들의 모습을 통해 자연 의 위대함과 소중함을 강조하고 있는 시이다. 5 이 시는 나무와 인간을 동일한 존재로 보고 시련을 통해 성장한다는 인생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하는 시이다. ᄀ ᄂ에서 학생이 시를 감상한 근거가 되는 문장을 찾아 그대로 옮겨 쓰시오 네가 지금 자꾸 부딪치는 것이 무엇인지 아직 모르겠느 냐? 그건 유리라고 하는 거란다. 유리는 투명해서 이쪽에 서 저쪽을 볼 수 있지. 이쪽에서 저쪽이 보이기 때문에 너 같은 젊은 파리들은 아무것도 없다 생각하고 계속해서 부 딪치는 거란다. 젊은 파리가 대답했다./ 옛날에는 유리가 뭔지 몰랐어 요. 하지만 머리와 날개를 계속 부딪치면서 이제는 그것이 어떤 것 인지 저도 알게 되었어요. ( 다) 젊은 파리는 말을 마친 뒤, 어두컴컴해진 집 안의 공중에서 몇 번인가 원을 그리고는 전보다 더 속력을 내어 날아갔다. 늙은 파리들 중 한 마리가 다시 그에게 말했다. "유리가 무엇인지 안다면서 왜 그렇게 계속 부딪치고 있 는 것이냐? 네가 어떤 짓을 해도 유리를 뚫고 나갈 수는 없을 게다. 쓸데없이 애쓰지 말거라, 다친다. / 다른 파리 들도 젊은 파리에게 유리는 뚫을 수 없다는 사실을 설명하 려 애썼다. 너 자신이 불쌍하지도 않니? 계속해서 부딪치다간 너만 다칠 뿐이야. 그러지 말고 너도 우리처럼 마음에 드는 곳 을 찾아서 아침이 올 때까지 기다리렴. / 하지만 젊은 파 리는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았다./ 바깥은 아직도 환하잖 아요. 전 이 어둠 속에 마냥 머물러 있을 수 없어요. ( 가) 고층 건물들이 밀집되어 있는 어느 대도시의 한편 에 다세대 주택이 한 채 있었다. 건물의 가장 아래층은 반 지하여서, 햇빛이 아주 조금씩밖에 들지 않았다./ 좁은 골 목에 양쪽으로 늘어서 있는 많은 고층 건물들이 이 반지하 의 집에 햇빛이 들어가는 것을 막고 있었다. 그래서 이 집 은 아침엔 햇살이 늦게 들어오고, 밤에는 어둠이 아주 빨 리 깔리곤 하였다./ 반지하 집에는 아빠와 엄마, 그리고 아 들, 이렇게 세 식구가 살고 있었다. 아빠와 엄마는 직장에 다녔고, 아들은 얼마 전에 중학교에 입학하였다. ( 라) 다른 파리들도 유리창에 붙어 있는 죽은 파리의 흔 적을 기념비로 남기자는 의견에 찬성하였다. 어차피 파리 의 주검은 오래지 않아 유리창에 붙은 채로 마를 것이며, 그 자체가 이미 멋진 기념비가 될 것이기 때문이었다./ 가 장 나이 많은 파리가 말했다. 그는 이곳에서 영원히 살 것이다. 파리들은 영원히 그를 잊지 못할 것이다! / 이제 바깥도 어두워졌다. 밤이 온 것이었다. 파리들은 자신들이 있던 자리에 그대로 앉아 있었다. 잠시 후, 직장에서 퇴근 한 엄마가 집 안으로 들어왔다./ 그녀는 집 안에 전등을 켰다. 그러고는 창문의 커튼을 치려고 하다가 유리창에 붙 어 있는 파리의 시체를 보았다. 그녀는 걸레로 그곳을 쓰 윽 닦아 내었다. 유리창에 붙어 있던 파리의 시체는 순식 간에 사라지고 말았다. ( 나) 다른 파리들은 나이와 경험이 많을 뿐더러 학식까 지 풍부했다. 그들은 유리창에 헛되이 부딪치는 젊은 파리 에게 진심 어린 충고를 하였다,/ 쓸데없는 짓 하지 마라. 나갈 수 없으니까. / 젊은 파리가 대답했다./ 하지만 전 이 어두운 곳에 갇혀 있을 수 없어요. 보세요, 밖은 아직 환하잖아요. 저는 밝은 곳으로 가고 싶어요. 늙은 파리들 중 한 마리가 말했다. ( 마) 요즘도 저편의 밝은 곳으로 가기 위해 쉼 없이 유 리창에 부딪치며 애를 쓰는 파리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다 목숨을 잃기도 할 것이다. 그리고 여전히 그런 것을 바보 짓이라고 생각하며 어두운 곳에 죽치고 앉아 있는 파리들 도 있을 것이다. 어떤 길을 택할 것인지는 파리들 자신이 알아서 할 일이 다. 하지만 진실은 있다. 어둠 속에 죽치고 앉아 있는 파

7 zb 15) zb 16) 가 zb 17) 위 리의 기념비가 세워졌다는 얘기는 파리들의 역사 그 어디 에도 기록되어 있지 않으니까. 위 글을 읽고 대화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순희 : 이글은 인격화한 동식물이나 사물을 주인공으로 하 는 이야기 갈래야. 2 철수 : 맞아 그래서 인물의 행동을 통해 풍자와 교훈을 주 는 우화라고 말하지. 3 영희 : 늙은 파리의 행동과 젊은 파리의 행동은 세대 간의 갈등으로 볼 수도 있겠어. 4 명수 : 등장인물인 파리들의 대조적인 모습을 통해 우리는 그들의 가치관을 파악할 수도 있어. 5 지연 : 그래, 이 작품에 그려진 파리의 갈등 모습은 인간 사회의 갈등 양상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이야. ( )~( 마)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 가) 는 사건의 주요 인물을 소개하고 있다. 2 ( 나) 의 젊은 파리 는 지금 유리에 대해 전혀 모른다. 3 ( 다) 에는 ' 젊은 파리 의 행동을 말리는 이유가 나타나 있 다. 4 ( 라) 의 엄마는 파리의 헛된 행동을 꾸짖는 작가의 생각을 대변하는 존재이다. 5 ( 마) 에는 젊은 파리 의 행동에 대한 작가의 부정적 시선 이 강하게 드러나 있다. 글을 읽고 ' 젊은 파리 의 행동을 부정적으로 평가 할 경우에 해당하는 주제를 조건에 맞게 서술하시오. 1. 근거를 제시할 것, 2. 하나의 문장으로 서술할 것. < 조건> ( 가) 문학이란 무엇일까? 문학은 사상이나 감정을 언어 로 표현한 예술이다. 작가는 독자에게 자신의 사상이나 감 정을 전하기 위해 문학 작품을 쓴다. 그리고 독자는 문학 작품을 읽으며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의미를 이해하고, 자 신의 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한다. 이처럼 문학 작품 읽기는 작가와 독자가 문학 작품이라는 편지를 사이에 두고, 생각 을 나누는 과정이다. ( 나) 첫째, ( ) 수영을 잘하고 싶으면 물에 자 주 들어가야 하고, 기타를 잘 치고 싶다면 손톱 살이 생기 는 것쯤은 각오해야 한다. 문학 작품과 생각을 나누는 방 법도 마찬가지이다. 문학 작품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 학 작품 읽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좋아하 지 않으면 그 대상과 친해질 수 없다. ( 다) 둘째, ( )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등장인물 이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했는지, 고향에 가지 못해서 슬퍼 하는지, 자기가 살아가는 세상의 부조리함에 분노하고 있 는지, 흘러가는 강물을 보면서 무엇을 생각하는지 등을 눈 여겨보아야 한다. 문학 작품에 나타난 정보를 정확하게 확 인할 수만 있어도 문학 작품 해석의 절반은 성공한 셈이 다. ( 라) 셋째, ( ) 문학 작품을 해석할 때는 사전 적 의미가 아니라 비유적 의미로 이해한다. 만약 사전적인 의미로 해석한다면 누가 하든 뜻풀이가 같을 것이다. 하지 만 비유적 의미로 이해하기 때문에 사람마다 다르게 해석 한다. ( 마) 넷째, ( ) 다른 사람들은 그 작품을 어떻 게 이해했고, 어떤 사고 과정을 거쳐 그런 해석이 나왔는 지 면밀하게 들여다보는 것도 문학 작품을 읽는 능력을 기 르는데 필수적이다. 다만, 자기는 작품을 감상하지도 않은 채 다른 사람의 해석부터 살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바) 지금까지 문학 작품의 의미를 잘 이해하고 해석하 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독자는 평소 문학 작품을 자주 읽는 습관을 가지고, 등장 인물의 처지를 확인 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야 한다. 또한 타당한 근거를 갖춰 문학 작품을 해석하고, 다양한 사람들 과 문학 작품을 해석한 경험을 나누어 여러 측면에서 문학 작품을 살필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이를 통해 독자 는 문학 작품을 보다 풍부하게 감상할 수 있으며 창조적 독자가 되는 것이다. ( 사) 성북동 산에 ᄀ번지가 새로 생기면서. 본래 살던 성북동 비둘기만이 ᄂ번지가 없어졌다.

8 zb 18) 가 zb 19) 보기 zb20) zb 21) 과 새벽부터 돌 깨는 산울림에 떨다가 가슴에 금이 갔다. 그래도 성북동 비둘기는 하느님의 광장 같은 새파란 아침 하늘에. 성북동 주민에게 축복의 메시지나 전하듯 성북동 하늘을 한 바퀴 휘 돈다. 성북동 메마른 골짜기에는 조용히 앉아 콩알 하나 찍어 먹을 ᄀ 평소 문학 작품을 자주 읽어야 한다. ᄂ 한 작품을 서로 다르게 해석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 다. ᄃ 문학 작품을 읽고 자기가 해석한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 어 가져야 한다. ᄅ 문학 작품을 읽고 등장인물이 어떤 처지에 놓여 있는지 확인 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야 한다. 1 ᄀ-ᄂ -ᄃ- ᄅ 2 ᄀ-ᄂ -ᄅ- ᄃ 3 ᄀ-ᄅ -ᄂ- ᄃ 4 ᄂ-ᄃ -ᄅ- ᄀ 5 ᄂ-ᄅ -ᄀ- ᄃ 널찍한 마당은커녕 가는 데마다 채석장 포성이 메아리쳐서 피난하듯 지붕에 올라앉아 아침 구공탄 굴뚝 연기에서 향수 느끼다가 산 1번지 채석장에 도루 가서 금방 따낸 돌 온기에 입을 닦는다. 예전에는 사람을 성자( 聖 者 ) 처럼 보고 사람 가까이 ( 사) 를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연의 ' 금' 은 비둘기 조각상에 생긴 흔적이야. 1 연의 비둘기의 행동은 인간에게 보내는 일종의 경고야. 2 연의 비둘기 행동에서 무엇인가에 대한 그리움이 엿보여. 4 2연의 4행을 통해 이 작품은 전쟁 상황을 배경으로 쓰였다 5 는 것을 알 수 있어. 3연에는 비둘기와 사람이 앞으로 공존할 수 없는 운명임을 예언하는 내용이 담겨있어. 사람과 같이 사랑하고 사람과 같이 평화를 즐기던 사랑과 평화의 새 비둘기는 ᄀ ᄂ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를 간단히 쓰시오. 이제 산도 잃고 사람도 잃고 사랑과 평화의 사상까지 낳지 못하는 쫓기는 새가 되었다. ( )~( 바)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 가) 는 문답법이 사용되어 독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2 ( 나)~( 마) 는 설명 대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3 ( 나)~( 마) 는 독자의 노력과 관련된 내용이 제시되어 있다. 4 ( 바) 는 앞에서 설명한 내용을 요약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5 ( 바) 는 예상되는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며 글을 마무리하고 있다. < > 를 ( 나)~( 마) 의 ( ) 안에 들어갈 순서대로 바르 게 배열한 것은? < 보기> 옛날 사람들은 이웃 간에 두터운 정을 나누며 살았다. 먼 친척보다 가까운 이웃사촌이 낫다., 옆집에 숟가락 이 몇 개인지도 안다. 라고 말할 정도로 내 집 네 집 가 리지 않고 친하게 지내며 서로를 도왔다. 자연스레 두레와 품앗이 갈은 나눔의 미덕도 발달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벽 하나를 사이에 두고 가까이 살면 서도 옆 집 사람과 대화 한번 제대로 나눠 본 적 없는 경 우가 많다. 가까운 거리에 사는 이웃이지만 어쩌다 만나면 어색해하며 서로의 시선을 피하기 바쁘다. < 중략> 특별한 음식을 했을 때 옆집에 나누어 준다거나, 김장하는 날 마 을 사람들이 모두 모여 흥겨운 잔치, 분위기를 낸다든지, 이사 왔다며 따뜻한 떡 접시를 돌리는 일이 이제는' 먼 옛 날이야기처럼 들린다. 먼저 이는 주거 환경의 변화가 가져온 결과라고 볼 수

9 zb 22) zb 23) zb24)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농사를 지으며 한곳에서 오랫동 안 살던 옛날과 달리 오늘날에는 이사가 잦고 거주지가 일 정하지 않아 사람을 깊게 사귀기가 힘들다. 또 직업이 다 양해지면서 생활시간이 달라 이웃 간에 만날 기회가 적고, 모두가 바쁘다 보니 누군가에게 관심을 보일 여유도 없다. 이웃과 친하게 지내야 할 필요를 못 느낀다고 말하는 사 람도 있다. 이를 보면 오늘날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이웃은 필요 없다는 생각이 있는지도 모른다. 또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는 이웃의 태도를 간섭 이라 여기며, 다른 사람의 일 에 간섭하지 않는 것이 당연 하다고 말하기도 한다. 대신 에 자기와 연관된 문제에서는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알뜰하 게 챙긴다. 나 와 내 가족 의 이익만을 생각하는 차가운 이기심 도 문제이다. 이웃과 나누는 따뜻한 정이 말라 버린 것은 바로 이런 이기심 때문이다.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가 부 족하다 보니 자신의 권리라고 주장하며 하는 행동이 이웃 에게 피해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한다.< 중략> 하지만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나부터 먼저 이웃에게 작 은 관심의 손길을 내미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꽁꽁 닫힌 마음을 열고 사람들과 정을 나누려는 마음을 가 져 보자. 다른 사람이 하지 않더라도 내가 먼저 가벼운 인 사를 건네 보자. 누군가 무거운 짐을 들고 가면 모른 척 지나가지 말고 잠깐이라도 들어주자. 이런 아주 작은 일들 이 이웃 사랑의 시작이다. 처음에는 낯선 친절에 경계하거 나 쓸데없는 참견이라며 오해할 수도 있다. 하지만 진실한 마음을 계속 표현한다면 따뜻한 마음이 전해져 세상을 변 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 자기가 하는 행동이 남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는지 다 른 사람의 입장을 한 번 더 생각하는 배려의 마음을 가져 보자. - ᄀ 따뜻한 정이 사라진 오늘날의 이웃 관계 ê - ᄂ 주거 환경의 변화와 직업의 다양화 - ᄃ 이웃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마음 - 자신과 가족만 생각하는 이기심 - ᄅ 낯선 친절에 대해서도 경계하지 말고 받아들이기 - ᄆ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기 1 ᄀ 2 ᄂ 3 ᄃ 4 ᄅ 5 ᄆ < 보기> 의 빈칸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쓰시오. 그림 속 여학생은 ê 어린이 출입 금지" 라고 쓰인 푯말을 보고 왜? 라는 의문을 품었습니다. 어린이는 잔디밭에 들어가지 말라는 주장에 대한 근거가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주장이 있고 그 주장을 뒷받침하는 타당한 근거 가 제시되어 있을 때, 그것을 묶어서 ( ᄀ )( 이) 라고 합니 다.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 ᄀ ) 의 ( ᄂ )( 이) 라고 하 며 그 주장 자체는 ( ᄃ )( 이) 라' 고 합니다. 내가 하기 싫은 일은 남도 하기 싫어하고, 내가 하고 싶 은 일은 남도 하고 싶어 한다. 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위 글에 나타난 현대인의 실상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1 이사 왔다며 떡 접시를 돌리기 2 옆집에 숟가락이 몇 개인지도 알기 3 타인에게 관심을 갖고 간섭하려는 태도 4 어쩌다 만나면 어색해하며 서로의 시선을 피하기 5 다른 사람의 입장을 한 번 더 생각하는 배려의 태도 ( 가) 얼마 전 몇 가족이 함께 어느 시골 조그만 절집에 들렀다. 그런데 그 절집의 해우소( 解 憂 所, 절집 뒷간을 이 르는 말) 가 거의 골동품에 가까운, 보기 드문 푸세식이었 다. < 중략> 그냥 쭈그리고 앉아 볼일을 볼 수 있게 네모 난 구멍만 뚫어 놓았는데, 그 구멍 안으로 똥통 바닥에서 우글우글 대는 구더기를 본 모양이었다. 결국 그 아이는 가까운 주유소까지 차를 몰고 나가서야 간신히 뒤를 볼 수 있었다. 위 글을 아래와 같이 정리할 때 잘못된 것은? ( 나) 요즘 청소년들 가운데에는 재래식 화장실에서는 볼 일을 잘 못 보는 아이들이 많다고 한다. 왜 이렇게 된 것

10 zb 25) zb 26) 일까? 똥을 혐오스러운 쓰레기이자 위험한 병원균이 가득 한 오염 물질로만 여기기 때문일 것이다. 자신의 몸에서 나온 똥과 오줌을 무슨 괴물이라도 되는 것처럼 피하는 문 화가 도대체 언제부터 우리 사회에 정착되었을까. 또 에너 지이자 비료로서 아주 훌륭한 유기 물질인 사람 똥을 애써 엄청난 돈을 들여 폐기물로 처리하는 것이 왜 당연해지고 말았을까. 위 글에서 글쓴이가 궁극적으로 주장하는 것은? 1 똥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도록 하자. 2 똥을 이용하여 천연 비료를 생산하도록 하자. 3 수세식 화장실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예방하자. 4 우리 삶의 방식을 깊이 반성하고 생각을 변화시키자. 5 전통 문화에 대한 청소년들의 부정적 인식을 바꾸자. ( 다) 하지만 오늘날의 사람들은 에너지이자 거름이 되는 똥을 일부러 돈을 들여 먹는 물로 씻어낸다. 그리고 그 물 을 강과 바다로 보내 오염시키고, 그렇게 오염된 물은 또 엄청난 돈을 들여 정화해서 다시 먹는 물로 사용한다. 이 런 정화의 과정에서 생기는 찌꺼기는 또 돈을 들여 배에 실어 바다에 나가 버린다. 똥과 오줌을 씻어내는 데 필요 한 수세식 화장실 변기의 물 양은 한 번에 보통 7~15리터 정도라고 한다. 13리터를 평균이라 했을 때 1.8리터짜리 병 7 개가 넘는 양이다. ( 라) 똥을 분해시키면 분해 과정에서 똥에 들어 있던 각 종 병원균과 기생충은 모두 죽어 버린다. 이런 똥의 분해 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산소가 있는 곳에서 분해되 는 호기성 분해 와 산소가 없는 곳에서 분해되는 혐기성 분해 이다./ 산소가 있는 곳에서 일어나는 호기성 분해는 공기만 잘 공급해 주면 냄새도 많이 나지 않는다. 똥에 왕 겨나 톱밥, 다른 식물들을 섞고 공기가 통하는 충분한 공 간만 켜켜이 만들어 주면 박테리아가 열심히 일하여 양질 의 거름으로 변화시킨다. ( 마) 유럽에서는 가축의 똥을 이용한 전기 생산 시설이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 많은 농부들이 농사일뿐 아니라 발 전소를 운영한다. 농부들이 생산한 전기를 전력 회사가 사 주기 때문이다. 똥을 이용해 전기를 만들면 돈을 벌 수 있 고 가축의 똥오줌과 음식물 쓰레기 처리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질 좋은 거름도 얻을 수 있다. 또 수질 오염을 막 을 수 있으며 지구 온난화와 오존층 파괴도 줄일 수 있으 니, 그 이로움을 다 생각하면 주저할 까닭이 없다. ( 바) 시행착오를 겪겠지만, 이런 의미 있는 시작을 우리 모두의 생태적 전환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더 나아가 가 축뿐 아니라 사람의 똥을 이용한 전기 생산도 시도해야 한 다./ 이 사회의 운명을 생각한다면 우리 삶의 방식에 대한 반성과 생각의 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각 개인의 생각 변화를 공동체의 인식 전환으로 이어 나가 이 사회를 바꾸는 힘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똥을 에너지로 생각하는 일은 이런 변화의 시작이 될 수 있다. 위 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물 낭비가 심한 수세실 화장실에 대해 알 수 있다. 2 제재에 대한 글쓴이의 비판적인 시각이 드러나고 있다. 3 일화를 통해 우리 화장실 문화의 현주소를 비판하고 있다. 4 효과적인 최첨단 냄새 제거 기술인 호기성 분해 기술의 세 계 진출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5 한때 오염 물질을 배출했던 전기 회사와 농민들이 서로 이 익을 남길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 가) 북한에서는 식당에서 음식을 나르는 사람을 접대원 이라고 말한다. 접대를 담당하는 사람이니 접대원이라는 칭호가 단순해 보여도 적합하게 느껴진다. 접대원 동무. 라고 불러야 옳은 것을 남한에서는 동무라는 표현을 쓰지 않으니 접대원이라고 부르면 된다고 생각한 나의 계산이 무참히 깨지는 순간이었다. 후에 접대라는 말이 남한에서는 부정적인 의미가 포함되 어 있다는 말을 듣고 아찔했다. 그날 그 접대원 에게 혼이 나지 않은 게 다행이었다./ 그날 겪었던 일을 생각하면 우 습기도 하고 남과 북의 말의 차이가 당혹스럽기도 하다./ 남과 북의 말은 같은 것도 있지만. 다른 것도 많다.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이 있듯이 서로에 대해 많이 아는 것이 이기는 길이 아닌가 한다.< 중략> 말에서부터 생활. 곳곳에 이르기까지 남한과 북한은 차이를 가지고 살고 있다. 말은 사회 구성원의 약속이다. 남과 북은 이 약속의 규칙이 참 많이 다르고, 그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는 듯하다. 하루 빨리 이 약속의 교류가 이루어져 서로 조금씩 가까워졌으 면 하는 게 나의 바람이다. ( 나) 김 씨는 남한 말을 제대로 하기가 힘들다고 한다. 김 씨는 직장에서는 주로 듣는 편이고 꼭 필요한 말이 아

11 zb 27) zb 28) 가 니면 나서지 않는다. 남한 말은 영어가 많이 섞여 있고 모 르는 단어가 많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외국어나 마찬가 지이다. 북한에서 쓰던 억양을 고치는 것은 어렵지 않았지 만 말이 완전히 잘 통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다. 면서 하 나원에서 남북한 언어 차이에 대해 교육을 받기는 했지만 기본적인 내용들에 그쳤고 사회에 나와서는 따로 교육 받 을 기회가 없다. 그래서 신문이나 방송을 보고 개인적으로 노력하지만 쉽지 않다. 고 말했다.< 중략> 국가 인권 위원 회 조사에 따르면 북한에서 온 사람들의 3명 중 2명은 북 한 출신이라는 사실 때문에 직장에서 차별 받고 있다고 응 답 했다. 그런데 그들은 이런 차별을 하소연할 때마다 대 부분의 문제는 ᄀ남북한의 언어 이질화 현상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설명하는 경우가 많다./ 북한에서 온 사람들은 우리와 말이 통하기 때문에 언어에 따른 문제는 크게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남북한이 같 은 뜻에 다른 단어를 쓰는 경우가 많고 북한 사회와 달리 남한에서는 외국어와 외래어 사용이 많기 때문에 그들이 언어 문제로 겪는 고통은 크다. ᄀ의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어휘의 의미 차이 때문에 2 영어의 사용이 많기 때문에 3 직장에서의 차별 대우 때문에 4 언어의 규칙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5 낱말의 표현이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 ) 와 ( 나)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 가) 는 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쓰인 글이다. 2 ( 가) 와 ( 나) 는 모두 글쓴이의 처지를 짐작할 수 있다. 3 ( 가) 는 경험담을 토대로 자유롭게 구성된 글이고 ( 나) 는 처 음-중간 - 끝으로 구성된 글이다. 4 ( 가) 는 글쓴이의 개성이 잘 드러나는 글이고 ( 나) 는 육하원 칙을 일반적인 작성원리로 하는 글이다. 5 ( 나) 는 실제 있었던 다양한 사례를 인용하여 특정 대상에 게 현실을 개선할 목적으로 건의하기 위해 쓰인 글이다.

12 22) 4 23) 4 1) 5 2) 2 3) 1 4) ( 가) - 1 인칭 관찰자 시점, 이야기의 안. ( 나) - 3인칭 관찰자 시점, 이야기의 밖. ( 공통점) - 사건을 좀 더 객 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함. 24) ᄀ논증 ᄂ전제 ᄃ결론 25) 4 26) 1 27) 3 28) 4 5) 3 6) 1 7) 3 8) 옥희야, 이것 내다 버려라. 하고 그 마른 꽃을 옥희 에게 주었습니다. 그 꽃은 옥희가 사랑손님에게 받았다 9) 4 며 내게 준 그 꽃입니다. 10) 2 11) 3 12) 5 13) 3 14) ᄀ 버려진 사람들은 버려진 사람들끼리 ᄂ 잘 잤느 냐고 / 오늘따라 눈발이 차다고 / 이 겨울을 어찌 나려 느냐고 15) 5 16) 3 17) 젊은 파리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을 무모하게 도 전하다가 결국 죽게 되었으므로 이 글의 주제는 무모한 도전은 화를 부른다. 라고 할 수 있다. ( 또는) 젊은 파리 는 늙은 파리들의 조언을 무시하여 결국 죽게 되었으므 로 이 글의 주제는 새겨들어야 한다. 라고 할 수 있다. 18) 5 19) 3 20) 3 삶의 지혜를 갖춘 어른들의 말씀을 21) ᄀ 인간의 문명 ᄂ 비둘기의 삶의 터전( 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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