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C3D6C1BE29C5EBC0CFB0FA20C6F2C8AD2036C1FD32C8A3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8C3D6C1BE29C5EBC0CFB0FA20C6F2C8AD2036C1FD32C8A32E687770>"

Transcription

1 166 통일과 평화(6집 2호 2014) 서평 일본 평화사학자의 북한에 관한 내재적 이해 * 와다 하루끼 저, 남기정 역, 와다 하루끼의 북한현대사, 파주: 창비, 김태우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I. 머리말 현대 북한 연구에서 와다 하루끼( 和 田 春 樹, 이하 와다 )를 거론하는 것 은 다소 진부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북한에 관한 그의 첫 번째 연구논문 이 1981년 일본에서 처음으로 발표되었고, 그 번역본이 1983년 분단전 후의 현대사 에 수록되어 한국인들에게 알려진 지도 어느새 만 30년이 넘었다. 그리고 현대 북한에 대한 대표적 해석인 그의 유격대국가론이 1993년 일본의 진보성향 월간지 세카이( 世 界 ) 를 통해 공식적으로 발표 된 지도 20년이 지났다. 1) 와다가 오랜 기간 동안 북한사 연구를 선도해 온 것은 사실이지만, 도대체 언제 적 와다인가, 아직도 와다인가 라는 연 구자들의 원성이 나올 법도 하다. 1) 和 田 春 樹, ソ 連 の 朝 鮮 政 策, 社 會 科 學 硏 究, 第 33 卷 4 號 (1981); 와다 하루끼, 소련의 대북한정책 , 분단전후의 현대사 (서울: 일월서각, 1983); 和 田 春 樹, 遊 擊 隊 國 家 の 成 立 と 展 開, 世 界, 1993 年 10 月 號.

2 일본 평화사학자의 북한에 관한 내재적 이해 167 그런데 최소한 나의 관점에서 보자면, 이 노학자의 주장은 전혀 진부 하지 않다. 오히려 그의 주장들은 여전히 새롭고 도전적이다. 그는 여전 히 다양한 국가들의 새로운 자료들과 논저들을 누구보다 열심히 읽고 있 다. 그리고 깨어있는 젊은 정신으로 학술적 비판의 창끝을 날카롭게 벼 려, 새로운 역사적 전망을 끊임없이 제시하고, 심지어 과거 자신의 주장 들까지 거침없이 비판하곤 한다. 그는 불과 수개월 전 발표된 자신의 주 장을 스스로 전복시키기도 한다. 그리고 자기 연구의 연장선상에서 연구 대상의 미래에 대한 전망과 현시대 사람들의 실천적 목표까지 구체적으 로 제시하곤 한다. 그는 여전히 젊다. 한국에서 와다는 유격대국가 라는 현대 북한(정확히는 김일성시대 의 북한)에 관한 대표적인 해석을 제시한 연구자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사실 와다는 일본 내의 최고의 러시아 연구자로 유명했다. 그는 도쿄대 학교 서양사학과에서 러시아사를 전공했고, 도쿄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따라서 매우 당연한 사실일 수도 있지만, 그는 러 시아어에 능통하다. 그런데 그는 러시아어뿐만 아니라, 한국어와 중국어 문헌도 읽을 수 있다. 이는 역사학자로서 대단한 강점이 될 수 있는데, 실제 그의 책에는 그의 모국어인 일본어를 포함해 영어, 러시아어, 중국 어, 한국어, 독일어 등 최소 6개 국어의 1차 자료와 논저들이 방대하게 인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한국에서 출간된 한국인 소장학자들의 최신 논저들이 직접적으로 인용되고, 수개월 전 로동신문 사설의 내용이 구 체적으로 분석된다. 미국은 물론 동유럽과 러시아에서 새롭게 공개된 1 차 자료나 저서의 내용이 세세하게 등장한다. 이처럼 다양한 국가의 방 대한 자료와 논저를 끊임없이 읽고 있는 연구자의 최신 논저가 어찌 진 부할 수 있겠는가? 끊임없이 새로운 자료와 논저를 읽는 과정에서 자기 자신에게까지 비 판의 창끝을 돌린 사례는 한국에서 북조선: 유격대국가에서 정규군국가

3 168 통일과 평화(6집 2호 2014) 로 를 출판하는 과정에서 대표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은 원래 1998 년 일본에서 북조선: 유격대국가의 현재( 北 朝 鮮 : 遊 擊 隊 國 家 の 現 在 ) 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다. 그런데 일본에서 책이 출간된 직후 한국에서 개최된 학술회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그는 자신의 유격대국가론이 김 일성 사후의 북한을 이해하는 데 부적절하다는 판단에 이르게 되었다. 이에 와다는 서둘러 정규군국가 라는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김정일시대 의 북한 정치문화에 대해 설명했고, 이를 한국에서 출간된 번역서 북조 선: 유격대국가에서 정규군국가로 에 직접적으로 반영했다. 와다의 정규 군국가론은 발표 초기에 한국 학자들에 의해 아무런 호응도 얻지 못했지 만, 1999년 6월 북한에서 선군정치( 先 軍 政 治 ) 라는 개념을 전면화함으로 써 와다의 해석은 놀라운 혜안이자 선견지명으로 간주되었다. 이 같은 사례들을 되짚어 보며, 우리는 십여 년 만에 한국에서 출판된 와다의 새로운 북한 관련 서적에 또 다시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2012년 와다는 자신의 북한 연구를 총괄하는 북조선현대사( 北 朝 鮮 現 代 史 ) 라 는 얇은 저서 한 권을 일본에서 출판했고, 2014년 이 책을 한국에서 와 다 하루끼의 북한현대사(이하 북한현대사 ) 라는 제목으로 번역 출간 (남기정 번역)했다. 그런데 이 책은 이전 저서와는 달리, 그만의 새로운 역사자료의 발굴을 통해 북한에 관한 새로운 역사상을 제공하거나, 그 전에 제시된 적 없는 북한에 관한 새로운 모델을 제공하는 책이 아니라 는 점에서 실망스러운 측면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와다는 지난 십 여 년의 기간 동안 새롭게 발표된 학계의 연구성과들과 급변하는 동북아 의 역사상을 반영하여 현대 북한에 관한 그만의 독특한 관점과 인식을 이 얇은 책에 거침없이 풀어놓았다. 과연 이 젊은 노학자가 우리에게 전 달해주고 싶은 북한사는 어떤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현재 시점에서 중요한 역사상은 무엇인지, 이 얇은 책이 건네는 이야기들을 진지하게 경청해볼 필요가 있다.

4 일본 평화사학자의 북한에 관한 내재적 이해 169 Ⅱ. 저서에 반영된 역사관과 연구방법론 북한현대사 는 총 9장 체제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에 일본의 원저에 없는 <보론: 김정은 시대의 북한>이 추가되었다. 자신의 연구를 끊임없 이 갱신해나가는 학구적 모습을 이 보론의 존재를 통해 다시 한 번 확인 할 수 있다. 보론에는 최근의 장성택 숙청과 관련된 내용까지 검토된다. 1~9장의 목차 구성내용은 북한현대사에 대한 그의 관점을 직접적으로 투영한다. 1장 <김일성과 만주항일무장투쟁(1932~1945)>은 현대 북한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일제시기 김일성의 활동이 지니는 중요성을 강조했던 그의 역사관이 직접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2장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의 탄생(1945~48)>은 해방 직후 북한 정치와 사회의 역동적 변화양상을 세밀하게 추적한다. 뒤에 자세히 후술하겠지만, 2장에서는 김일성 일인지배의 강화와 분단 과정에 대한 그의 고유한 관점을 흥미롭 게 살펴볼 수 있다. 3장 <한국전쟁(1948~53)>과 4장 <부흥과 사회주의 (1953~61)>는 한국전쟁의 전개과정뿐만 아니라, 전쟁을 전후하여 북한의 독특한 정치질서와 국제관계가 구축되는 과정을 정밀하게 추적한다. 그 리고 5장 <유격대국가의 성립(1961~72)>과 6장 <극장국가의 명과 암 (1972~82)>은 베트남전쟁이라는 동아시아의 위기상황을 전후하여 유격 대국가가 수립되고, 김정일 후계체제가 강화되는 과정을 잘 보여준다. 그리고 마지막 7장 <위기와 고립 속에서(1983~94)>, 8장 <김정일의 선군 정치 (1994~99)>, 9장 <격변 속의 북한(2000~12)>은 국제적 탈냉전을 전후 하여 북한이 위기상황을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묘사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전체 9장 체제는 1961년 을 기준으로 다시 한 번 크게 양 분될 수 있다. 와다는 현대 북한을 역사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데에서 1961년이라는 시점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 1961년 이전과 이후 시기 북

5 170 통일과 평화(6집 2호 2014) 한에 대한 연구자들의 분석 방법이 완연히 바뀐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와다에 의하면, 1961년까지의 북한 역사는 국가사회주의체제, 당=국가 체제 의 형성의 역사이고, 1961년 이후 북한 역사는 국가사회주의체제 위 에 구축된 2차적 구조물로서의 유격대국가의 형성과정사였다. 요컨대 와다는, 현대 북한이 1961년까지 여타 사회주의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보 편적인 국가사회주의 체제의 형성에 집중한 반면, 그 이후 시기부터는 지금의 북한 사회를 특징짓는 독창적 형태의 이데올로기와 체제 형성에 골몰한 것으로 평가한다. 그런데 앞서 언급했듯이, 1961년은 북한 연구자들의 연구방법론을 양 분하는 시점이라는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와다의 표현에 의하면, 1961 년까지의 역사에 대해서는 완전하다고 해도 좋을 정도로 명확한 역사상 을 갖게 되었는데, 그 결정적 이유는 냉전의 종언에 따른 과거 사회주의 국가들의 내부자료 방출 때문이었다(9쪽). 2) 와다는 줄곧 북한을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역사적으로 생각하기 라는 사실을 강조해 왔는 데, 최소한 1961년까지는 사회주의국가 내부자료와 공식자료에 기초한 역사적 사실의 재구성이 상당 정도 가능해졌다는 것이다. 3) 반면에 와다 는, 1960년대에 이르면 소련 대사관도 북한의 내부사정을 파악하지 못하 게 되고, 1970년대 이후에는 내부자료를 아예 얻을 수 없기 때문에 현재 로서는 역사학적 연구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강조한다(13쪽). 이러한 이유로 1960년대 이후 북한사회 연구를 위해서는 유격대국가론, 코포라 티즘국가론(브루스 커밍스), 수령제론(스즈키 마사유키) 등과 같은 모델 2) 앞으로 서술과정에서 본문 괄호 안의 쪽수 표시는 모두 와다 하루끼의 북한 현대사 의 페이지를 지칭하는 것임을 밝혀둔다. 3) 와다의 지도하에 완성된 서동만의 박사논문은 자료활용과 내용의 측면에서 그 대표적 사례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서동만의 박사학위 논문을 수정 보완한 대표 저서는 다음과 같다. 서동만, 북조선사회주의체제성립사 (1945~1961) (서울: 선인, 2005).

6 일본 평화사학자의 북한에 관한 내재적 이해 171 분석 에 의지할 수밖에 없게 된다. 이렇듯 이 책에서 1961년은 여러모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책의 내용과 형식을 크게 양분한다. 또한 와다는 반세기 이상의 북한사 연구를 위해 기본적으로 내재적 관점 을 견지한다. 그는 이 같은 자신의 관점을 다음과 같은 문장을 통해 넌지시 제시하고 있다. 북한이라는 나라가 걸어온 곤란한 여정과 사람 들의 긴장된 생활방식은 간단히 이해할 수 없는 것이지만, 나는 같은 인 간으로서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결코 적지 않다고 확신한다. 이 책은 이 런 마음으로 쓰게 되었다. (4~5쪽) 같은 인간으로서 이해할 수 있는 부 분 이 적지 않다는 말은 이 책이 북한과의 이성적인 관계를 생각하는 사 람들에게 조금이나마 참고가 될 수 있다면 다행 (6쪽)이라는 그의 기대 와도 상통한다. 그는 북한에 대한 무조건적인 적대감이나 편견을 배제한 채, 있는 그대로의 북한을 역사적 관점에서 보고 싶어 한다. 그래야만 현 대 북한의 정책들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그의 책에 등장하는 일부 표현들은 강고한 반공주의(혹은 반북주 의)적 입장의 한국인들에게 적잖은 거부감을 유발할 수도 있다. 예컨대 그는 김정일의 사망에 대해 북일 국교정상화를 희망해온 일본인의 한 사람으로서 나는 지난 10년 동안 국교정상화의 실현을 절실히 원했을 이 웃나라 지도자의 죽음에 대해 비통한 감정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5쪽) 고 말했다. 일제시기 김일성의 만주지역 항일유격활동에 대해서도 당대 자료를 인용하며, 중국인과 조선인이 하나가 되어 협력할 것을 주장한 데서 김일성의 정치적 성숙성을 엿볼 수 있다 (30쪽), 김일성은 유능했 으며 적극적이었다 (41쪽), 일본의 엄혹한 토벌작전을 견뎌내고 살아남 아 60명의 부하와 함께 조국의 땅을 밟았다는 사실은 역시 김일성이라는 인물의 비범한 능력을 보여주는 것 (44쪽)이라고 평가한다. 이상과 같은 표현은 수십 년간 국가보안법 체제 하에서 살아온 적잖은 한국인들에게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와다의 표현은 최대한

7 172 통일과 평화(6집 2호 2014) 역사주의적 관점에서 역사적 사실을 평가하려는 그의 관점의 발현으로 평가하는 것이 가장 정당할 것이다. 실제 이 글의 다음 장에서 자세히 분 석되겠지만, 와다는 해방 직후 소련이나 김일성세력의 분단정부 수립 과 정이나 김일성 일인독재의 형성과정을 기존의 연구논저들에 비해 훨씬 더 이른 시기에 계획적으로 추진된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사실상 분단 과 독재 문제에 있어서, 와다는 기존 논저보다 더 강하게 소련과 김일성 을 비판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남북한의 적대적 분단구조에서부 터 자유로운 이방인 역사학자 와다 하루끼는 친북도 반북도 아닌, 제3자 의 관점에서 최대한 역사주의적으로 북한을 바라보고자 한 것이다. 그런데 와다의 관점은 완벽한 역사주의적 관점이나 제3자의 객관적 관점이라기보다는,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통한 동북아시아의 공 고한 평화를 갈구하는 평화사학자 의 관점으로 보는 것이 보다 적절할 것이다. 평화사(peace history)란, 1930년대 전반기 유럽에서 발흥한 평화 학(peace studies)의 영향을 받으며 싹튼 역사학의 분야로서, 1960년대 후 반 베트남 반전운동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던 시기에 미국과 유럽을 중 심으로 대폭 성장한 학문분과를 일컫는다. 4) 그런데 실제 와다 하루끼 또 한 1960년대 베트남 반전운동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으며 성장한 대표 적 학자로 잘 알려져 있다. 5) 게다가 와다는 동북아 공동의 집 이라는 평 화체제의 구축을 주장하며, 아시아 지역협력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 4) 1960년대 베트남전쟁의 영향에 의한 미국 및 유럽 평화사의 급성장에 대해서 는 다음 논문을 참조하시오. 이동기, 평화사란 무엇인가, 역사비평 106호 (2014). 5) 와다의 제자이자 이 책의 번역자인 남기정은 와다를 미국에 의한 일본의 후방 기지화 문제를 제기하며 1960년 안보투쟁과 베트남전쟁 반대운동의 전면에 섰 던 인물로 설명한다. 와다의 실천적 문제의식은 일본의 재군비 반대와 평화헌 법을 옹호하는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었으며, 더 나아가 그 근원에는 일본의 침략 전쟁과 식민지배에 대한 깊은 반성이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326쪽).

8 일본 평화사학자의 북한에 관한 내재적 이해 173 조하고 있다. 6) 그리고 이 같은 관점은 북한현대사 에도 직접적으로 반 영되어 있다. 요컨대 와다는 자신의 논저를 평화사 적 연구성과로 표방하고 있지는 않지만, 문제의식과 연구내용 전반에 걸쳐 완연히 평화사학자(peace historian) 로 분류할 수 있는 인물이다. 와다는 일본지성사의 관점에서 보 자면, 다케우치 요시미( 竹 內 好 )에 그 사상적 기원을 갖는 진보적 아시아 주의자 의 계보에 속하는 지식인으로 분류될 수 있겠지만, 역사학의 관 점에서 보자면 러시아사학자이자 북한사학자임과 동시에 완연한 평화사 학자로 분류 가능한 인물이다. 북한현대사에 관한 그의 애정 어린 시선 이나 날선 비판의 기저에는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에 관한 그의 갈구가 존재한다고 평가해야 할 것이다. Ⅲ. 역사학적 연구를 통한 북한 이해(1945~1961) 1961년은 이 책에서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앞서 지적했듯이, 와다는 국가사회주의의 완성과 유격대국가 형성의 시작이라는 관점에서 1961년 을 중시한다. 와다에게 국가사회주의란 소련형 사회주의를 모델로 한 전 세계 사회주의국가들의 일반적 형태를 일컫는 것으로서, 북한 또한 이 같은 보편적 조건(국가사회주의) 하에 특수성(유격대국가)이 추가된 체 제로 이해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1961년 이전 시기에 대한 북한 연구에 서는 역사학적 연구가 중심인 반면, 1961년 이후 시기에 대해서는 모델 6)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조하시오. 와다 하루끼, 동북아시아 공동의 집 과 조선반도, 창작과비평, 87호 (1995).

9 174 통일과 평화(6집 2호 2014) 분석이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는 관점에서 또 다시 1961년을 강조한다. 그렇다면 과거 사회주의국가들의 아카이브에서 쏟아져 나온 적잖은 1차 자료들은 1945~1961년 북한의 역사에 대해 어떻게 묘사하고 있을까? 와 다의 책에서 새롭게 제시된 역사상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와다는 기존 자신의 저서인 김일성과 만주항일전쟁 과 한국전 쟁 의 내용에 근거하여 일제시기부터 한국전쟁기에 걸친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의 초기 형성사를 구체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7) 와다는 김일 성을 북한이라는 국가의 알파요 오메가 (23쪽)라고 표현하면서, 국가의 신화가 되어버린 만주항일유격전쟁에 대한 이해야말로 현대 북한 이해 의 필수불가결한 전제라고 주장한다. 와다는 김일성의 만주 활동을 되도 록 과장하지도 축소하지도 않고 되도록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 위해 노력 한다. 예컨대 일제시기 김일성을 조선의 영웅 으로 만든 보천보전투에 대해서도, 전투 희생자가 어린아이와 요릿집 주인뿐이라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 그리고 김정일의 백두산 밀영 탄생을 주장하는 북한의 공식적 주장에 대해서도, 1942년 자료에 근거하여 러시아 보로실로프 근 처 남야영 출생설을 확고하게 강조한다. 또한 소련 제88특별저격여단의 조선인 지도자들 중에서 최용건과 김책이 김일성보다 거의 열 살 연상이 었으며 투쟁 경력이나 당력도 김일성보다 고참이었다는 사실을 제시한 다. 반면에 당시 김일성이 만주의 가혹한 기후를 견뎌낼 수 있는 강한 신 념과 육체를 지닌 사람이었고, 가장 훌륭한 군사간부이며, 중국공산당 고려인 동지 가운데 최우수 분자 (41쪽)라는 평가를 중국군으로부터 받 고 있었으며, 일본의 엄혹한 토벌작전을 견뎌내고 살아남은 비범한 능 력 (44쪽)을 지닌 인물이라는 사실도 가감 없이 드러낸다. 7) 와다 하루끼 저, 이종석 역, 김일성과 만주항일전쟁 (서울: 창작과 비평사, 1992); 와다 하루끼 저, 서동만 역, 한국전쟁 (서울: 창작과 비평사, 1999).

10 일본 평화사학자의 북한에 관한 내재적 이해 175 흥미롭게도 와다는 해방 직후 북한지역 분단 정권의 형성과 김일성 우 상화의 형성 시점과 관련하여, 기존 학계의 주장보다 좀 더 이른 시점에 주목한다. 예컨대 와다는 1945년 9월 20일 스탈린의 북한 점령 방침을 소련이 점령한 북조선에 정권을 만들라는 지시 (50쪽), 즉 소련의 북한 지역 분단 정권 수립 지시로 이해한다. 그런데 이 같은 해석은 해당 지령 에 대한 가장 보수적 해석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 지령의 내용은 당대 시점의 북한에 소비에트 질서를 도입하지 말 것 을 지시함과 동시에, 북조선에서 모든 반일적 민주 정당 및 단체의 광범한 블록을 기초로 부 르주아 민주주의적 권력을 수립할 것을 원조 하라는 것이었다. 문서의 내용만으로 보자면, 분단정부 수립 지시라기보다는 통일전선 결성과 인민전선정부수립노선 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와다는 이 지령을 근거로 사실상 소련과 북한의 공산 주의자들이 매우 이른 시기부터 북한지역만의 정부 수립에 골몰한 것으 로 평가한다. 더불어 와다는 북한지역의 분단 정권 수립과 관련하여 1947년 북조선 인민위원회의 수립을 중시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독창적이다. 여기서 본 연구자가 독창적 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이유는 1947년 북조선인민위원 회의 역사적 성격에 관한 와다의 해석 때문이다. 와다는 1946년 11월 3일 북한지역의 도 시 군 인민위원회 선거 실시와 그 결과로 형성된 입법 기관인 북조선인민회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와다에 의하면, 1947년의 북조선인민위원회의 가장 중요한 성격은 선거로 형성된 입법기관(북조 선인민회의)의 승인을 받아 구성된 최초의 중앙 행정기구였다는 것이다. 따라서 와다는 1947년 북한 지역에서 의회와 내각을 갖춘 조선인 정권 이 탄생 (69쪽)한 것으로 해석한다. 이렇듯 선거와 의회의 구성, 그 의회 에서 승인 받은 정권기구의 형성을 강조하는 관점은 기존 논저에서 보기 힘든 와다의 독창적 관점이다. 8)

11 176 통일과 평화(6집 2호 2014) 와다는 김일성의 일인 지배 강화나 우상숭배 현상 또한 매우 이른 시 기부터 등장한 것으로 본다. 예컨대 와다는 1946년 2월 김일성의 북조선 임시인민위원회 위원장 취임을 당의 수장이자 정권 최고의 권력자 로 올라선 것으로 파악함과 동시에, 1946년 3월 토지개혁을 통해 김일성의 권위가 강화된 사실을 강조한다. 여기까지는 기존 논저의 주장과 큰 차 이가 없다. 그런데 이후 와다는 김일성 주변 인물들의 김일성 우상화를 낱낱이 드러낸다. 1946년 5월 1일 메이데이 축전 준비위원회는 일찌감 치 개인숭배 작업에 착수하여 김일성장군 이라는 소책자를 간행 (63쪽) 했고, 같은 해 6월 김창만은 우리 민족의 위대하신 령도자 김일성 장군 만세 (63쪽)라는 구호를 처음으로 선보였으며, 같은 해 8월 북조선예술총 동맹은 우리의 태양 이라는 책을 간행하여 김일성 장군의 노래 를 수 록 발표하기도 했다. 같은 달 김두봉은 북조선로동당 합당 대회에서 우 리의 지도자 김일성 장군 만세 (66쪽)라는 구호를 열창했다. 이렇듯 와다 는 스탈린이나 마오쩌둥에 대한 우상화와 유사한 김일성 우상화가 1946 년 시점부터 구체화되었다는 사실을 적시한다. 한국전쟁과 관련하여 기존 연구와 가장 구분되는 부분은 한반도 내전 이자, 동북아시아 지역전쟁이라는 관점을 상대적으로 강조하는 그의 한 국전쟁관일 것이다. 이 같은 관점은 시기구분에서도 분명하게 드러나는 데, 와다는 3장 <한국전쟁>의 시기를 1948~1953년으로 설정하고 있다. 와다는 1948년 서로 받아들일 수도, 화해할 수도 없는 존재 인 대한민국 8) 기존 학계의 주된 입장은 1946년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의 수립을 강조하는 관 점과 1948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을 중시하는 관점으로 대별된다. 1946년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를 사실상 분단정권의 수립으로 보는 관점은 최 근 뉴라이트 진영으로 구분되는 지식인 그룹에서 특히 강조하는 입장이다. 뉴 라이트 지식인들의 역사인식을 반영한 소위 교학사 교과서 또한 1946년 북조 선임시인민위원회의 수립을 북한지역 분단정권의 등장으로 해석한다. 권희영 외, 한국사 (서울: 교학사, 2014), p.306.

12 일본 평화사학자의 북한에 관한 내재적 이해 177 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수립 자체를 중시한다. 양국은 수립 직후 부터 무력으로 상대방을 제거하여 국토를 통일 하겠다는 구상으로 불타 게 되는데, 흥미롭게도 와다는 그 같은 구상이 이웃 국가 중국의 경험 에서부터 나왔다는 사실을 강조한다(79~80쪽). 그는 남한의 북진통일과 북한의 국토완정이라는 용어 자체도 중국의 경험에서 나왔다고 주장한 다. 북한의 지도자는 중국 국공내전의 진전에 크게 자극 (81쪽)을 받아 이 전쟁으로 나아갔고, 전쟁의 실제 진행과정 또한 중국인민지원군 참전 이후 미중전쟁으로 변화함으로써 이 전쟁은 동북아 지역전쟁이라는 성 격을 더욱 강화하게 된다. 물론 와다는 한국전쟁사 서술에서 스탈린의 역할을 결코 간과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와다는 미국과 중국에 의해 주도된 정전협정의 체결에 대해, 미중전쟁으로 전화한 한반도의 내전은 무승부로 막을 내렸다 (104)고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전후 1961년까지 북한 역사는 경제 부분의 사회주의적 개조와 정치 부 분의 주류파에 의한 일원적 지배의 달성 과정으로 설명된다. 다시 말해 1953년 이후 전후 복구와 함께 진행된 농업협동화, 1950년대 치열한 권 력투쟁의 귀결로서의 만주파 에 의한 당 정 군의 장악 과정으로 국가사 회주의 체제가 완성되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설명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운 설명 중 하나는 주 체 의 등장 시점에 관한 와다의 설명이다. 와다는 과거 자신의 저서 북 조선 을 통해, 주체의 등장시점을 1955년으로 전제한다. 9) 이 같은 관점 은 주체사상에 대해 논하고 있는 대부분의 논저들의 일반적 설명이다. 그런데 와다는 이번 저서를 통해 민족주의의 견지에서 비판하는 내용의 연설이 1955년 12월 시점에 나왔을 리가 없다 (122쪽)고 단정한다. 그는 9) 1955년 주체 의 제기는 소련에 대해 자주성을 세운다는 형태로 나온 것이었으 나 이는 동시에 중국을 겨냥한 것이기도 했다. 와다 하루키 저, 서동만 남기 정 역, 북조선 (서울: 돌베개, 2002), p.159.

13 178 통일과 평화(6집 2호 2014) 북한에서 1960년 시점에 이르러서야 조용히 주체선언에 나섰다 (141쪽) 고 주장한다. 여기서 조용히 라는 표현을 사용한 이유는 1955년 12월에 이루어졌다는 주체 연설 을 1960년 5월에 간행한 김일성 선집 제4권을 통해 요란스럽지 않게 발표한 사실을 일컫는다. 와다가 볼 때, 1960년 발 표된 주체 연설은 소련계와 연안계를 완전히 일소한 뒤 소련 및 중국과 의 관계에서 자주적 태도를 강조한 1960년 김일성 정신의 구현 (142쪽)이 었다. 그러나 자신의 제자인 서동만의 입장과도 상이한 이 같은 관점은 이 책의 설명만으로는 여전히 부족한 추측 의 영역에 머무르고 있다. 10) Ⅳ. 모델 분석 을 통한 북한 이해: 유격대국가론에서 정규군국가론으로(1961~현재) 와다는 1961년 국가사회주의 완성 이후의 북한을 유격대국가와 정규 군국가라는 개념으로 해석한다. 여기에서 유격대국가는 국가사회주의 체제 위에 구축된 2차적 구조물 이며, 베트남전쟁에 호응하여 남조선혁 명을 일으키고, 이를 지원하여 혁명적 통일을 실현하겠다는 목표로 구 축 된 체제이다(176쪽). 요컨대 유격대국가는 베트남전쟁으로 형성된 전 통적 피포위의식의 확산 속에 형성된 강력한 국가체제로서, 1970년경에 그 상부구조가 구축되고, 1972년 헌법으로 그 제도적 완성이 달성된 것 으로 분석된다. 와다는 그 뒤 이 유격대국가 위에 새로운 국가디자인 이 10) 서동만은 1955년의 주체 연설 이 당시 북한에서 실제 진행되었다는 전제 하에 서, 1955~56년 소련계 비판과 당내 역관계의 변화를 설명한다. 그는 1955~56년 의 북한 국내 정세변화와 1955년의 주체 연설이 밀접한 상관성을 지니는 것으 로 판단한다. 서동만, 북조선사회주의체제성립사(1945~1961), pp.520~528.

14 일본 평화사학자의 북한에 관한 내재적 이해 179 덧칠되는 것으로 본다. 국가디자인의 대표적 예로는 1970년대 영도예술 로 대표되는 극장국가론, 가족국가론, 전통적 국가관 등이다. 이 같은 와다의 유격대국가론이 지니는 가장 중요한 의의 중 하나는 김일성의 만주항일투쟁 경력이 북한에서 현실적 규정력으로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놀라운 통찰력을 제공해주었다는 사실일 것이다. 해방 직후 강력한 지도력을 확보한 김일성은 1950~60년대 북한 역사의 전개과정 속 에서 과거 자신과 함께 항일무장투쟁을 벌였던 오랜 동지들을 권력의 핵 심으로 부상시켰고, 이들 만주파들의 역사와 이데올로기를 중심으로 북 한만의 독특한 정치권력구조와 사회구조를 만들어내는 데 성공했다. 1967년 대외적 위기상황 속에서 항일유격대원처럼 혁명적으로 살고 일 하자 는 구호나, 1974년 생산도 학습도 생활도 항일유격대식으로 라는 구호는 북한사회의 독특한 역사적 성격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표적 사 례일 것이다. 그런데 이 같은 모델 분석은 아무래도 그 강력하고 분명한 이론의 전 제조건으로 인해 한계나 모순을 표출하지 않을 수 없다. 그 대표적 예는 북한의 내적 변화나 추후 변화 가능성의 설명에 대한 설득력의 부족을 지적할 수 있다. 와다는 북한 체제의 변화 과정을 하나의 커다란 집을 짓 는 과정으로 설명하기를 좋아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와다의 설명에 의하 면, 북한은 1961년까지 보편적 사회주의국가로서 기초 구조물의 건축을 마쳤고, 그 위에 유격대국가라는 2차 구조물을 완성했다. 그리고 가족국 가론과 같은 국가디자인들이 유격대국가라는 건물 위에 간판처럼 내걸 렸다. (198쪽) 물론 이 같은 설명은 유격대국가론의 구조를 분명하게 드러내주는 부 분이 있다. 위와 같은 비유적 설명은, 현재의 독특한 북한 체제가 어느 날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건물을 축조하듯 기나긴 역사적 과정을 거쳐 형성된 체제라는 것을 알기 쉽게 드러내준다. 그러나 6장의

15 180 통일과 평화(6집 2호 2014) 제목을 <극장국가의 명과 암(1972~82)>과 같이 설정했을 때에는, 극장국 가론과 같은 소위 국가디자인과 유격대국가론의 관계가 보다 구체적으 로 분석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상호관계에 대한 구체적 설명 없이, 유격 대국가는 클리퍼드 기어츠(Clifford Geertz)가 말하는 극장국가 다 (181쪽) 라는 단정적 명제의 제시만으로 그쳤을 때, 독자의 입장에서는 당혹스러 울 수밖에 없다. 더불어 유격대국가론은 그 형성의 원인을 외적인 조건에서 살피고 있 는 외인론 에 가까운 체제형성이론으로서, 애초 그 체제 변화 가능성 또 한 외인론적 관점에서 설명해 왔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존 에 와다는 국제환경의 근본적 변화를 통해 북한의 변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 그리고 그 같은 변화의 연장선상에서, 국가사회주의 위에 유 격대국가 대신 보다 개방적인 구조가 구축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았다. 와다는 이 모든 변화의 가능성을 현실화시킬 수 있는 최대계기로서 북한 과 일본의 화해를 지목한다. 그런데 와다 자신이 잘 보여주고 있듯이, 유격대국가를 대신하는 새 로운 국가상 으로서의 정규군국가의 등장은 외적 변화가 아닌 내적 변화 로부터 초래된 것이었다. 와다가 설명하듯이, 유격대국가의 해체는 사령 관의 부재(김일성의 죽음)가 가장 중요한 원인이었다. 김일성은 사망 후 영생불멸의 영원한 수령으로 자리매김했다. 김정일은 수령이라는 직책 을 계승할 수 없었다. 따라서 수령만이 유격대국가의 사령관인 북한 체 제에서, 김일성 사망으로 인해 북한은 갑자기 사령관 없는 유격대국가가 되어버리고 말았다. 와다는 이 같은 북한 내적 변화 를 유격대국가 해체 의 근본원인으로 제시한다. 여기서 와다는 외적 환경의 변화를 강조하는 기존의 유격대국가 변화나 해체 가능성에 대한 자신의 설명에 대해 어떤 추가적 설명도 제시하지 않는다. 나는 개인적으로 와다의 정규군국가론이 선군정치 를 표방하는 현대

16 일본 평화사학자의 북한에 관한 내재적 이해 181 북한사회 분석에 매우 유용한 모델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굳이 와다 자신의 유격대국가론을 해체시키면서까지 정규군국가론을 제시할 필요할 있었을까, 하는 의구심을 여전히 갖고 있다. 사실상 유격대 또한 군사활동을 수행하는 군인 조직으로서, 일면 선군정치와 같은 현대 북한 의 지배구조는 유격대국가의 완성체라고 볼 수 있는 측면도 있기 때문이 다. 또한 비록 수사에 불과하긴 하지만, 김일성이 영생불멸의 사령관으 로서 북한에 존재하고, 그 지배집단과 지배이념에 근본적 변화가 없는 상태라면 유격대국가는 여전히 굳건하게 북한에 자리잡고 있는 것일지 도 모른다. Ⅴ. 맺음말 통상적으로 집짓기는 적잖은 고통을 수반하는 지난한 과정이다. 건축 설계도를 작성하고, 양질의 자재를 확보하며, 풍부한 노동력을 투입해 벽돌을 하나하나 쌓아나가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집짓기는 철저한 계획 과 실행이 동반되어야만 하는 지난하고 고통스러운 작업임에 틀림없다. 와다는 현대 북한의 독특한 체제의 형성 과정을 집짓기의 과정에 빗대 어 설명한다. 우선 와다는 북한사회가 기반을 둔 역사적 보편성 에 주목 한다. 여기서 말하는 보편성이란, 1945년부터 1961년에 걸쳐 완성된 북 한의 국가사회주의 체제를 지칭한다. 북한은 이 같은 국가사회주의라는 기초 구조물 위에 유격대국가 라는 2차적 구조물을 축조했는데, 이는 1960년대 후반의 혁명적 대사변 에 대비한 체제로서 구축된 것이었다. 이후 1970~80년대 국가사회주의의 근간 위에 수립된 유격대국가라는 건 축물 위에는 극장국가, 가족국가, 전통적 국가 등과 같은 국가디자인들

17 182 통일과 평화(6집 2호 2014) 이 간판 처럼 내걸렸다. 와다는 북한의 지난 과거 역사를 집짓기에 비유하여 설명하는 데 그치 지 않고, 동아시아 평화 또한 동북아시아 공동의 집 이라는 집짓기를 통 해 달성될 수 있는 것으로 전망한다. 지금으로부터 약 20년 전인 1995년, 와다는 자신의 글을 통해 동북아시아 공동의 집 축조의 필요성을 역설 했다. 이 글에서 동북아시아 는 기본적으로 중국, 타이완, 러시아, 남북 한, 일본, 미국을 지칭하며, 동남아시아와 APEC과의 연결을 당연하게 생 각하는 열린 개념으로 설정되었다. 와다는 동북아시아가 평화적으로 협 력하면 세계가 평화적으로 협력할 수 있을 것 이라고 역설함과 동시에, 한반도가 그것의 가교이자 중심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11) 최근 와다 는 자신의 학술활동 전반을 회고하는 인터뷰를 진행했는데, 위와 같은 20년 전의 동북아 지역주의 유토피아 구상을 여전히 굳건하게 견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 주었다. 12) 평자 개인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책에서 와다 하루끼 개인의 주관적 감 정이 가장 많이 투영된 부분은 마지막 9장 <격변 속의 북한(2000~12)>의 앞부분에 제시된 몇 개의 절들이었다. 이 절들은 21세기 초반 김정일 정 권 하의 북한이 러시아, 남한, 미국, 일본 등과 매우 적극적으로 새로운 관계를 모색하고자 했던 일들에 관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와다는 2000년 러시아와의 관계 정상화에 대해 북한으로서는 큰 전환 이었다고 보고,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서는 정말로 역사적인 순간 이었다고 높게 평가한다(268쪽). 또한 미국과의 관계 정상화 시도가 좌절된 순간을 묘 사하며, 불행하게도 고어가 부시에게 패배했다고 안타까워한다(270쪽). 일본 고이즈미 총리와의 북일교섭이 좌절되는 과정을 설명할 때에는, 일 11) 와다 하루끼, 동북아시아 공동의 집 과 조선반도, p ) 와다 하루키 남기정, 유토피아로서 지역주의와 역사가의 임무, 역사비평 109호, 2014.

18 일본 평화사학자의 북한에 관한 내재적 이해 183 본의 약속 파기를 배신적 행위 라고 반복적으로 표현할 정도로 불편한 감정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이 같은 감정의 표출은 아마도 자기 학문의 궁극적 실천 목표인 한반 도 문제해결을 통한 동북아시아 공동의 집 이라는 평화의 집 건축의 기 회가 좌절된 데에서 온 안타까움의 표현일 것이다. 우리는 이 같은 노학 자의 안타까움과 분노의 표출을 지켜보며, 여전히 식지 않은 그의 열정 을 엿볼 수 있다. 그는 여전히 수십 년 전의 신념과 희망을 굳건히 견지 하고 있고, 이를 실현하고자 노력하며, 이의 좌절에 분노한다. 과연 그의 생애에서 동북아시아 공동의 집 을 볼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평자 또한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갈구하는 평화사학자의 한 사람으로서 그의 희망이 현실로 다가올 날을 손꼽아 기다려 본다. 그리고 지칠 줄 모르는 그의 저술 활동의 다음 편 또한 기대해 본다. 김태우(Kim, Tae-Woo) 서울대학교 국사학과에서 한국전쟁기 미 공군의 공중폭격에 관한 연구 로 박사학위를 받 았다. 주요 연구 분야는 한국현대사, 북한사, 평화사이다. 현재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HK 연구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대표 논저로는 폭격: 미공군의 공중폭격 기록으로 읽는 한국 전쟁 (창비: 2013), 평화인문학이란 무엇인가(공저) (아카넷, 2013) 등이 있으며, 최근 논문 으로는 냉전 초기 사회주의진영 내부의 전쟁 평화 담론의 충돌과 북한의 한국전쟁 인식 변화, Limited War, Unlimited Targets: U.S. Air Force Bombing of North Korea during the Korean War, 등이 있다.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보고서(2009).hwp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보고서(2009).hwp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일부변경 2009 나주시 목 차 Ⅰ. 나주도시기본계획변경개요 1. 도시기본계획변경의배경및목적 1 2. 도시기본계획변경의기본원칙 2 3. 도시기본계획변경의범위 3 4. 추진절차 4 Ⅱ. 도시현황및특성 1. 도시현황및특성 5 2. 역사적 문화적특성 20 3. 도시세력권 24 4. 도시기능 25 5. 상위및관련계획검토 26 6. 개발잠재력분석

More information

µ¶¸³Á¤½Å45È£

µ¶¸³Á¤½Å45È£ 사독 진립 으정 로신 보 는 이 시 우 사 진 작 가 모스크바 크레믈린 1922년 한국독립운동의 분수령이 된 극동민족대회의 현장은 현대식건물로 바뀌어 건물 안을 들여다 볼 수도, 밖을 비추어 볼 수도 있었습니다. 안과 밖이 유리면에서 하나가 되듯, 나와 세계를 동시에 볼 수 있는 망막을 얻을 때 새로운 진실을 볼 수 있습니다. 2009 5*6 06 04 06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0001³»Áö

0001³»Áö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9 80 81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8표지 앉기

8표지 앉기 8 파주시지 21세기는 정보화 사회이며 다양성의 사회이다. 정보화 사회, 다양성의 사회에서 쏟아지는 수 많은 현황과 통계자료들은 지역의 발전을 추구하는 데 소중한 척도이다. 현재를 과거와 비교 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 지역의 통계와 현황자료이다. 표지사진 파주 행정의 중심인 시청. 시의 모든 정보와 현황자료들이 도출되는 곳이다. 파 주 시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00-10.hwp

00-10.hwp 연구보고서 2000-10 기업집단의 부실화 원인과 부도예측모형 분석 기업집단의 부실화 원인과 부도예측모형 분석 3 4 5 6 7 제1장 서 론 1 11 12 제2장 기업집단의 내부시장과 기업집단의 부실화 2 15 16 2 17 18 2 19 20 2 21 22 2 23 24 2 25 26 2 27 28 2 29 30 2 31 32 2 33 제3장 기업집단의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팸 2015 Vol.12 Special Feature Special Interview Contents 4 I 5 8I 9 10 I 11 12 I 13 SPECIAL INTERVIEW 14 I 15 16 I 17 18 I 19 Interview Int Int In I e te w w t Int Int w te te w 20 I 21 22 I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03 ¸ñÂ÷

03 ¸ñÂ÷ 양 희은 강 석우의 커버스토리 인기코너 남자는 왜 여자는 왜 를 이끌어 가고 있는 김용석, 오숙희 씨. 2007 06 I 여성시대가 흐르는 곳 I 04 >> 서울시 광진구 중곡동의 소순임 씨를 찾아서 I 창 가 스 튜 디 오 I 08 >> 여성시대의 남자 김용석, 여성시대의 여자 오숙희 I 편 지 I 14 >> 아이들의 용돈 외 I 여성시대 가족을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ROK-WhitePaper(2000).hwp

ROK-WhitePaper(2000).hwp 특수전 : 25 (14%) 기계화 : 24 (14%) 전차 : 15 (9%) 총170여개 사/여단 미사일/포병 : 30여개 (17%) 보병 : 80 (45%) (단위 : 명) 해병대 : 76 해군 : 396 공군 : 8,459 육군 : 28,100 경상운영비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6 7 8 9 1 12 13 14 15 1-1 16 17 1-2 18 1-3 19 1-4 20 2 22 23 24 25 2-1 26 2-2 27 2-3 28 2-4 29 2-5 30 3 31 32 33 34 3-1 35 3-2 36 3-3 37 3-4 38 4 39 40 41 42 4-1 43 44 45 4-2 46 47 4-3 48 49 4-4 50

More information

..............16..

..............16.. 제 2 차 발 간 등 록 번 호 11-1490100-000057-14 고 령 자 고 용 촉 진 기 본 계 획 2 0 1 2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2012-2016) M i n i s t r y o f E m p l o y m e n t a n d L a b o r 2012-2016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 Basic Plan for Promoting

More information

2015현엘 11+12 내지.indd

2015현엘 11+12 내지.indd HELCO Toon 12 www.hyundaielevator.co.kr 2015 vol.247 11+12 Incheon Int l Airport [PSD, Platform Screen Doors] www.hyundaielevator.co.kr 2015 vol.247 11+12 People Harmony Inside Space Helco Issue 04-08

More information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2017. 6. 22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구위원송대성박사前 ) 세종연구소소장방효복예 ) 중장前 ) 국방대학교총장남성욱박사고려대행정전문대학원장이원우박사前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개회사 축 사

개회사 축 사 / 심포지엄회의자료집 / 목차 전시작전통제권전환이대로좋은가? 2010년 4월 29일 ( 목 ), 09:00~17:00 전쟁기념관뮤지엄웨딩홀 3층 주최 국회동북아평화안보포럼 ( 황진하대표의원 ) 한국국방연구원 ( 김구섭원장 ) 세종연구소 ( 송대성소장 ) 한국국방안보포럼 ( 김재창 / 김동성공동대표 ) 후원 개회사 [ 김동성 KODEF 공동대표 ] 1 축사 [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책을펴내며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요약 i 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ii iv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 v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ii vi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x x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ad-200200004.hwp

ad-200200004.hwp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여 성 부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결과 정리 Ⅲ. 여성복지상담소 실태조사 결과 Ⅳ. 선도보호시설의 운영 및 프로그램 현황 조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그 림 목 차 부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디지털 인문학 입문

디지털 인문학 입문 I.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디지털 인문학은 인문학과 정보기술의 융합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연 구, 교육 활동을 폭넓게 지칭하는 말이다. 인문정보학은 디지털 인문학을 위한 기술적 방법론을 탐구하는 학문으로서, 디지털 인문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 다. 1) I-1.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 인문정보학은 디지털 인문학의 연구와 교육에 쓰일 수 있는

More information

½Å½Å-Áß±¹³»Áö.PDF

½Å½Å-Áß±¹³»Áö.PDF 특 별 연 구 과 제 중 소 기 업 의 중 국 시 장 개 척 방 안 연 구 2 0 1 3 9 특별연구과제 2013-6 중소기업의 중국시장 개척방안연구 특별연구과제 2013-6 중소기업의 중국시장 개척방안연구 Contents v 08 09 09 11 12 12 14 16 22 22 25 30 35 37 41 41 42 49 52 55 55 61 71 76

More information

하늘사랑 03월할거

하늘사랑 03월할거 WORLD BEST 365 _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03 하늘사랑 www.kma.go.kr Vol.345 2010. March 하늘사랑 은 기상청 소식을 전하는 월간 정책지입니다. 하늘사랑 은 인터넷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기상청 홈페이지(www.kma.go.kr)의 지식과 소통 간행물 하늘사랑 클릭! 기상이변의 예측과

More information

bm-200200004.hwp

bm-200200004.hwp 구분 지원단체 지원품목 수량 금 액 지원경로 2000 북한동포돕기제주도민운동본부 감귤 3,000톤 237 독자창구 강 원 도 농업용 비닐 27,000롤(415톤) 55 한적 북한동포돕기제주도민운동본부 당근 2,000톤 58 독자창구 강 원 도 연어치어55만미방류자재1식(21종)등 13 솔잎혹파리 공동방제 관련 약제 23 한적 남북강원도협력협회 농업용비닐 195톤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Red Dot Award: Communication Design 에 참 하기 결정해 주셔서 기쁩니다. "성공을 위한 안내서"는 등 절 에 대해 안내 니다. 지체 말고 언 든지 연 해 주 오. Red Dot 은 등 절 또는 등 후 절 를 기꺼 와드 겠습니다. 01 Int

Red Dot Award: Communication Design 에 참 하기 결정해 주셔서 기쁩니다. 성공을 위한 안내서는 등 절 에 대해 안내 니다. 지체 말고 언 든지 연 해 주 오. Red Dot 은 등 절 또는 등 후 절 를 기꺼 와드 겠습니다. 01 Int Your Guide to Success Interface Design Red Dot Award: Communication Design 에 참 하기 결정해 주셔서 기쁩니다. "성공을 위한 안내서"는 등 절 에 대해 안내 니다. 지체 말고 언 든지 연 해 주 오. Red Dot 은 등 절 또는 등 후 절 를 기꺼 와드 겠습니다. 01 Interface Design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Ⅰ 일자 연 표(1948~2008) 감사관련 주요사항 일자 국내 주요사항 1948년 5. 10 5. 31 8. 5 8. 15 제헌국회 의원 선거 제헌국회(제1회 임시국회) 개원 (5.31.~12.18.) 국회, 의장 李承晩, 부의장 申翼熙 金東元 선출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1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주 830516 입주자격소득초과 2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연 711202 입주자격소득초과 3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이 * 훈 740309 입주자격소득초과 4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이 * 희 780604 입주자격소득초과 5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안 * 현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KFF56È£¼öÁ¤

KFF56È£¼öÁ¤ 발 행 처 발행 편집인 박창달 인쇄인 이영민 (서울 중구 장충단로 72) 제56호 격주간 등록번호 서울 다 10241 www.koreaff.or.kr 2012년 8월 16일 목요일 Tel. 02-2238-0746 제3회 대학생 DMZ 국토대장정 젊음의 열정! 조국의 허리를 뜨겁게 달구다 전국 대학생, 강원 고성 - 파주 임진각까지 도보 횡단 해외 임원 자녀도

More information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log 第 卷 第 號 39 4 2011 4 투영법을 이용한 터빈 블레이드의 크리프 특성 분석 329 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결정계수값인 값 을 비교하였으며 크리프 시험 결과를 곡선 접합 한 결과와 비선형 최소자승법으로 예측한 결과 사 이 결정계수간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였고

More information

제536호 인천광역시 연수구 2009. 8. 10 월요일 구정방향 단계별 개발계획 ( 단위 : 억원) 주체별 재원부담 규모 ( 단위 : 억원) < 송도지구 생활권별 인구 배분계획 > < 첨단산업클러스터(5 7 공구) 토지이용계획 > 규 모 구분 등급 류별 번호 폭원 기 능 연장 (m) 기 점 종 점 사용형태 주요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