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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러시아의 오리엔탈리즘 연구- 카프카즈 지역을 중심으로 183 러시아의 오리엔탈리즘 연구 - 카프카즈 지역을 중심으로 문준일(중앙대) 목차 I. 서론 II. 러시아와 카프카즈 III. 러시아에서 카프카즈 수용과 인식 1. 카프카즈의 낭만적 수용 단계 2. 부정적 이미지의 발생과 고착 3. 카프카즈 연구의 시작 - 황립 러시아 지리학 협회 카프카즈 분소 IV. 러시아 오리엔탈리즘과 카프카즈 V. 결론 I. 서론 러시아는 18세기 표트르 대제의 개혁으로 근대국가의 기틀을 갖추고 유럽의 사상과 문화를 받아들인 이후 끊임없이 자신의 정체성 문제에 천착해왔다. 동과 서의 중간에 위치한 러시아의 지리적 특성은 인문지리의 문제, 즉 민족성과 민족정체성이라는 문제를 낳게 되었다. 지리적으 로 유럽과 아시아를 포함하는 공간적 특성은 정신적으로도 유럽을 향하나, 아시아적 특징을 내 포한 이중성 성격을 잉태하였다. 이 민족적 정체성의 문제는 21세기 현재의 러시아에서도 적용 가능한 현재 진행형의 문제이며, 이른바 영원한 러시아 문제 (Russian Question)가 되었다. 러시 아의 지리적 위치가 유럽과 아시아의 중간 지대에 걸쳐있다는 사실, 그것이 프랑스와 영국의 얼 굴 뿐 아니라 중국과 인도의 얼굴을 또한 지녔다는 사실은, 주지하다시피, 러시아는 무엇인가 라는 물음으로 집약되는 러시아의 고통스러운 자기인식과 발견의 여정을 만들어 냈다.1) 이 정체성의 형성에 오리엔탈리즘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표트르 대제의 북방전쟁 및 에카테리나 여제의 영토 확장에 따른 제국주의 이념의 확산과 함께 동에 대한 서의 우월성 을 주장하는 오리엔탈리즘이 러시아에 정착하게 된다. 러시아의 영토가 카프카즈 지역과 시베리아, 그리고 중앙아시아 쪽으로 점차 확대되면서 러시 1) 김수환이 지적하고 있듯이 러시아의 정체성 에 대한 질문은 18세기 후반 이래로, 사실상 단 한번도 사회, 정 치적 담론의 중심부로부터 벗어나 본 적이 없었다. 어떤 점에서, 러시아의 정체성에 관한 질문은 러시아의 예 술, 역사, 종교, 정치, 철학을 아우르는 유일무이한 보편 문제였다. 러시아는 무엇인가? 러시아인이 된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진정한 러시아는 어디에 있는가? 세계 속에 러시아의 위치와 소명은 무엇인가? 이 물 음들, 러시아의 정체성과 미래의 노선을 둘러싼 이 지긋지긋한 문제들 두고 푸슈킨에서 솔제니친에 이르는 모 든 진지한 러시아의 작가, 수많은 러시아의 문학 비평가와 역사가, 화가와 작곡가, 신학자와 철학자가 씨름해 왔다. 김수환 (2006), p

2 184 21세기 중앙아시아의 지속과 변화 아는 서구의 오리엔탈리즘을 모방하여 군사적으로는 터키와 페르시아 지역에 대한 서구의 정복 정책을 도입하고 문화적으로는 카프카즈 지역 등을 야만성을 지닌 이국적 공간으로 낭만화하여 그 지역을 타자화한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자신의 이중적 정체성으로 인한 불안과 자신감의 결 여가 또한 존재하고 있었다. 러시아인들은 기본적으로 유럽인들이 그들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 것인가에 대한 관점에 매 우 민감한 태도를 보인 민족이다. 유럽인들은 러시아인들을 완전한 문명인으로 바라보지 않았 다. 반(半)문명인으로 바라보았다는 것이 타당한 전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러시아가 중앙 아시아를 정복한 사건을 아시아인들에 의한 아시아 정복 으로 규정하는 관점도 있었다. 러시아 의 엘리트들은 이러한 개념에 매우 쓰라린 감정을 가지고 있다.2) 왜냐하면 러시아인들은 아시 아와의 관계에서는 자신들을 유럽인으로 정의할 수 있었지만, 서구에서는 아시아적인 사람들이 었다. 교육받은 러시아인들은 자기 나라의 아시아적 후진성을 저주하였지만, 러시아가 서구와 동등한 국가로 받아들여지고 유럽적 삶의 주류에 속해 그 일부가 되기를 갈망했다. 그러나 서구 에 의해 러시아의 가치가 과소평가되고 있다고 느끼게 되면, 가장 서구화된 러시아의 지식인들 조차도 분개하며 러시아의 위협적인 아시아적 크기에 대한 국수주의적 자부심으로 기울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이와 같은 양면성의 예를 푸쉬킨의 작품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카프카즈의 포로 에서 동양을 지배하려는 유럽의 시각,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을 읽을 수 있었다면, 다른 글에서는 서양에서 분리된 러시아의 운명, 아시아적 정체성을 가진 러시아에 대한 시인의 자부 심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3) 이렇듯 러시아의 오리엔탈리즘은 이중성, 양가성이 존재하는 복잡한 현상이다. 러시아는 19세기 초반부터 근대 오리엔탈리즘의 틀 내에서 동 과 서 의 중간자로서 자신의 민족적 정체성을 정립하기 시작했다. 당시 러시아 전제 정부와 지식인들은 근대 오리엔탈리즘의 유럽 중심적 이념 틀 내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모색한다.4) 하지만 러시아는 동과 서 사이의 경 계적 정체성을 자리매김하는 과정에서 복합성과 모호성을 보인다. 여기에 러시아적 선민의식까 지 합쳐지면서 러시아의 민족적 정체성은 더욱 복합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러시아 오리엔탈리즘은 러시아의 정체성 이해의 가장 핵심적인 현상들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복합성의 근원을 밝히기 위해 러시아 오리엔탈리즘의 출발점인 19세기 러시아제국에서 부터 그 시작과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그것이 카프카즈 지역에서 나타난 구체적 역사적 현상을 역사적 문헌 속에서 고찰하고 또한 당시의 문학 작품 속에서 어떤 형상으로 나타나는지 밝힘으 로서 러시아 오리엔탈리즘의 객관적 역사적 사실과 그것의 러시아인 내부에서의 정신적 반영을 동시에 밝히고자한다. 이렇게 해서 러시아의 양가적 정신 현상의 하나인 러시아 오리엔탈리즘의 생성과 발전, 그 발현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러시아라는 복합적인 현상의 이해에 한걸음 다가가 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II. 러시아와 카프카즈 러시아와 카프카즈의 접촉은 역사상으로 키예프 루시(Kiev Rus)에서부터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그 시기의 양자 간의 접촉은 단순한 조우에 불과했고, 이후 몽골의 침입으로 루시 2) 정세진 (2012), p ) 김원한 (2009), p ) 이경완 (2008), p. 118.

3 러시아의오리엔탈리즘연구 - 카프카즈지역을중심으로 185 는독자적외교능력을상실하게되면서긴시간양자간의관계는성립될수없었다. 카프카즈와의이해관계가새롭게정립된시기는러시아의외교정책이활성화되기시작한표트르대제 ( ) 때부터이다. 러시아의첫번째황제인표트르는러시아에해양으로가는출구를만들려고부단히노력하였고, 아조프해와흑해도그속에포함되었다. 권력투쟁의암투속에즉위한표트르는어릴적병정놀이하던경험을바탕으로근위대를양성하고함대를건조하여흑해진출을기도하였다. 1696년러시아는아조프연안의요새를장악하고흑해를둘러싼헤게모니쟁탈전에뛰어들었다. 이는곧크림한국에큰위협이되었고투르크에대한공개적인도전을의미하였으며, 표트르가카프카즈에관심을갖고적극적인공세작전에임하였음을보여준다. 5) 러시아가이지역에대한진출시도를하게되면서남쪽국경에위치하게된카프카즈산악민족들에대한러시아정부와사회의관심이자연히높아져갔다. 그리고바로이시점부터러시아에서는카프카즈와그곳의민족들에대한연구가활발히시작되었고, 또한이지역에대한여러정보들이러시아사회의각층에널리퍼지기시작하면서카프카즈에대한관심또한증대되었다. 이후제정러시아는카프카즈에대한완전한통제없이는자신의남쪽국경에대한안전을보장할수없다는것을인식하게되었고, 이것은 1817년에서 1864년까지거의반세기를이끈카프카즈전쟁의발발이유가되었다. 이시기러시아사회에는카프카즈에대한양가적인감정적대응들이있었다. 한편에서는거대한열강의보호속에서누리게될평화로운삶이라는은혜를이해하지못하는광적인인간들로카프카즈의산악민족들을받아들였다. 제국의이념에서피지배민족의거주민들은 제국에불성실한신민 으로해석되다가나중에는무시해도되는야만인으로받아들여졌다. 이것이러시아적관점이었다. 6) 또다른쪽에서는자신의독립을위한그들의투쟁에매료되는낭만적인식을보이기도했다. 이것은 19세기푸쉬킨으로시작되는 카프카즈문학 에서잘나타난다. 이렇듯당시카프카즈민족들에대한러시아사회의인식은객관적인이해에서는많이떨어져있었다. 사실현재에이르기까지카프카즈진출이시작되었던 19세기당시러시아사회에서의카프카즈인식의대한문제는많이연구가활성화되지못한부분이었다. 하지만포스트소비에트시기에들어서서러시아가치렀던체첸전쟁이나그이후러시아사회를불안에떨게했던일련의테러리즘의결과현러시아사회에서카프카즈문제에대한관심은많이고조되었고, 카프카즈가러시아에가지는역할에대한많은논의가현재이루어지고있다. 그에따라 19세기카프카즈가러시아제국의영토로병합되던시기에대한인식에대한조망도조금씩이루어지고있는편이다. 카프카즈를병합할당시러시아는카프카즈를어떻게인식하고있었으며, 그인식의과정은어떠한과정을통하여형성되었으며, 또한그렇게형성된카프카즈에대한인식은당시러시아의정책에어떠한영향을미치게되었는지를조망하는것은 19세기제정러시아의문제뿐만이아니라현재적인의미도충분히가지고있다고생각한다. 왜냐하면 19세기당시카프카즈에대한러시아의사회인식이변함에따라카프카즈전쟁의경과에도영향을미치게되었듯이, 현러시아언론매체와사회인식에서받아들여지고있는카프카즈의이미지와그역할은현러시아정부의정책에도많은영향을미치고있다고보기때문이다. 5) 박태성 (2005), p ) 정세진 (2012), p. 53.

4 세기중앙아시아의지속과변화 연구의대상으로삼고있는 카프카즈이미지 는지리적대상이나그곳에거주하는산악민족들의생활이나전통, 문화를총합하는포괄적개념이다. 또한카프카즈이미지를대별해내려면이이미지를만든주체인러시아인의의식구조도관심을가져야하고, 무엇보다카프카즈를받아들이고이해하는역할을했던당대의지식인들에대한이해가필요하다. 그들은카프카즈에대한다양한정보들을접하고이용할수있는위치에있었고, 카프카즈에대한저술을하면서카프카즈에대한이미지형성에주도적인역할을하였기때문이다. 그들은카프카즈에대한작품을써냈던문학가들, 여행가들, 그리고카프카즈에서복무했던상위층의군인이나카프카즈에대해연구한학자들등다양한집단이있다. 또한러시아사회에서카프카즈이미지의발전은이러한다양한지식인그룹에서의이룬정보의축척과학문적성과들이이루어낸결과이다. 그리고그이미지는끊임없이전달되고보존되기만하는것이아니라새롭게만들어지기도갱신되기도하는것이다. 그래서러시아사회에서카프카즈의이미지발전과변화는다양한학문적연구결과들이나문학작품들, 또는매체들즉, 신문이나저널, 서적등을통해반영되는정보들의변화과정을반영하는것이다. 따라서카프카즈이미지는어느정도문화의영역에서기능하는것이라고말할수있다. 본고는이러한카프카즈이미지의변화상을문화의영역에서추적하고또한그이미지들이실제로카프카즈를병합하는과정에서의현실정책에어떠한영향을주었는지를고찰해보고자한다. 이과제에대한선행작업으로유례없이긴시간진행되었던카프카즈전쟁의경과과정을잠깐살펴보기로한다. 카프카즈가러시아의역사에본격적으로등장한것은카프가즈전쟁 ( ) 을통해서였다. 19세기전반에걸쳐서수행되었던카프카즈전쟁은북카프카즈와자카프카지예를통해흑해와카스피해로세력팽창을노리는러시아와이에대항한북카프카즈산악민족간의거대한충돌이었다. 7) 카프카즈는군사전략상거대한산악요새로서자연적인방책과강력한방어시스템을구축할수있는전략적요충지였다. 뿐만아니라인도와중동의주요시장으로진출하는길목으로서유럽과아시아의무역시장을이어주는교두보였던것이다. 8) 따라서터키와이란은틈만나면이지역을위협하였고, 카프카즈민족들은외세에시달리면서상대적으로보호세력이라생각하는러시아에게구원의손길을요청하기도했다. 러시아의입장에서도이지역은남부국경선의안정적고수와적국과의완충지대확보라는차원에서홀대할수없는곳이기도했다. 9) 일반적으로카프카즈전쟁시기는러시아의에르몰로프장군이이지역의총사령관으로부임한 1817년부터체르케스민족의저항이마지막으로진압된 1864년까지이다. 이기간동안카 7) 카프카즈전쟁의발발원인에대해서는상반된입장을살펴볼수있다. 국내이슬람지역연구전문가인정세진에의하면카프카즈전쟁의원인에대해 19 세기이후로러시아사학계와러시아지성사그룹에서오랜기간치열한논쟁이있었다고한다. 카프카즈전쟁은 18 세기이후제정러시아가남부인카프카즈지역으로식민주의세력을확장하는가운데벌어졌던러시아와북카프카즈민족간의갈등이첨예화되어일어난사건이다. 일부러시아학자들과카프카즈학자들은러시아의행위는제국주의침략이며, 북카프카즈민족들은이전쟁을통해반식민주의, 반봉건주의, 자유독립운동의모티브를완성했다고주장하고있으나, 블리예프 (Блиев М. М.) 같은학자들은체첸등산악민족들이평지에살고있는다른카프카즈산악민족들, 러시아인들, 그리고카자크인들에대한약탈과공격을감행해러시아는이를방어하는과정에서카프카즈전쟁이발생했다고주장하고있다. 결국카프카즈전쟁의원인은제정러시아의침략정책이아니라산악지역에거주하는 산악민족 들이제공하였다는것이다. 정세진 (2007/2008), p ) 파제예프 (Fadeev) 는카프카즈에서의교역에서러시아단독의지배권정립의중요성을강조하면서 유럽에서페르시아, 아시아로가는교역은러시아가지배하고있는카프카즈지협을거쳐이루어진다. 이것은러시아에게이익을가져다주지만, 반대로러시아에서독립적인카프카즈를통과하는교역은러시아에게는끝없는손실과위험을줄수도있다 고이야기한다. 이것은 19 세기에널리퍼진견해였다. Газиумаров С. (2009), p ) 박태성 (2005), p. 114.

5 러시아의오리엔탈리즘연구 - 카프카즈지역을중심으로 187 프카즈전쟁이가장치열하게전개된곳은현재의러시아연방의체첸, 다게스탄으로북-동카프카즈지역이었다. 10) 카프카즈전쟁을시기별로구분하면, 러시아가나폴레옹전쟁종결이후카프카즈로눈을돌려전쟁을시작한에르몰로프시기, 이후북카프카즈가신정국가인이마마트를형성하여저항의최고조에이르렀던이마미트시기와 3대이맘인샤밀의저항시기, 그리고샤밀의패배와함께북서카프카즈민족의항쟁이끝난시기, 이렇게 4단계로나누어볼수있다. 먼저전쟁이발발한초기시기인에르몰로프시기는 1817년에서 1827년까지 10년간에걸쳐있다. 19세기초그루지야와북아제르바이잔이러시아의영토로복속되었다. 하지만자카프카지예 (Zakavkazye) 는카프카즈산맥으로러시아의영토와떨어져있었다. 호전적산악민족들은러시아영토에대한습격을종종일삼곤했다. 프랑스와의전쟁이끝나자알렉산드르 1세는군대를그지역에집중시키고카프카즈에대한활동을시작한다. 1816년카프카즈군총사령관으로나폴레옹전쟁에서용맹을떨친에로몰로프장군 (A.P. Ermolov) 을임명한다. 그는군내부에서인기가높았지만, 적에대해서는잔혹하기로유명했다. 에르몰로프는카프카즈산악지대에대한정복계획을수립하고, 요새를구축하여방어선을만들었다. 이를위해몇부족들의마을은허물어지거나, 불탔고, 주민들은러시아군의감시하에평원지역으로이주해야만했다. 카프카즈에서러시아에대항하는주된지역은두군데로, 동쪽에서는체첸과산악지대다게스탄이었고, 서쪽에서는아브하지와체르케스였다. 카프카즈산맥의중앙에는러시아에우호적인민족인오세트와잉구세티가거주하고있었다. 1817년카프카즈전선의좌익이테렉 (Terek) 강에서순자 (Sunzha) 강으로이동하기시작했고, 1817년 10월에순자강의중간에프리그라드느이스탄 (Pregradnyj Stan) 요새가세워졌다. 이것이카프카즈전쟁의실질적인시작이었다. 1818년순자강의하류에그로즈나야 (Groznaja) 요새 11) 가세워졌고, 이후순자강을따라브네자프나야 (Vnezapnaja, 1819), 부르나야 (Burnaja, 1821) 요새가만들어졌다. 1819년그루지야군의병력이 5만으로확충되었고, 카프카즈군으로명칭을바꾸었다. 4만명의흑해카자크병력도에르몰로프장군의지휘하에들어온다. 1819년체첸과다게스탄민족이순자강전선에공격을해왔고, 1821년까지싸움을계속된다. 하지만산악민족은전쟁에서패했고, 일부는페르시아나터키를이용하려했지만실패했다. 이결과러시아는자카프카지예에서자신의입지를공고히하였고, 1829년대말까지에르몰로프는접근이아주힘든지역을제외하고는거의모든카프카즈를손에넣는데성공한다. 하지만니콜라이 1세가황제에오른후군내부에서명성이높았던에르몰로프장군은비공식적감시하에들어가고, 1827년 3월그를대신하여파스케비치 (I.F. Paskevich) 장군이카프카즈군사령관으로임명된다. 1830년에산악민족의습격에서동북그루지야를보호하기위해레즈긴전선이만들어진다. 1820년대말에다게스탄과체첸민족사이에서는무슬림종파인뮤리디즘 (Mjuridizm) 이널리퍼진다. 뮤리디즘은신정국가 이마마트 의건설을호소하였고, 이민족에대한성전인 지하드 를수행할것을명령하였다. 이렇게해서카프카즈전쟁의두번째시기인이마마트 (Imamat) 시기 ( ) 가형성된다. 1828년 12월가지-마고메드가이맘 12) 으로선출되고, 신정국가이마마트의첫번째지도자가 10) 정세진 (2005), p ) 이요새는현체첸공화국의수도그로즈느이가된다. 12) 이맘 (Imam) 은코란에서 지도자 를의미하는말이었으나, 그뒤규모의대소에관계없이이슬람교도의집단지도자를뜻하게되는단어이다.

6 세기중앙아시아의지속과변화 된다. 그는이민족과의투쟁을위해체첸과다게스탄의통합을주창했고, 다게스탄의영주들일부는이맘의권력을인정하지않았다. 그를수장으로하는기마부대는카자크를위협하였다. 그는이슬람지식뿐만아니라영적으로도성숙하였고, 율법에따른청빈생활을실천하여많은존경을받았다. 그는이슬람의율법을독립을위한투쟁도구로전환시킨첫번째지도자였고, 이슬람인의자유와평등사상을전파하였다. 13) 그는 1832년김라흐 (Gimrakh) 마을에서벌어진전투에서러시아군에포위되어사망한다. 두번째이맘인감자트-벡은일련의전공을세우고산악다게스탄의모든종족과아바르인들까지자신의깃발아래모으는데성공했다. 하지만아바리아의한인파후-비케는러시아쪽에남았다. 1834년 8월감자트-벡은아바리아의수도훈자흐 (Khunzax) 를점령하고, 7명의아바리아한들을참수했다. 하지만감자트-벡도 1934년 9월그의주변인물들의음모에희생된다. 1834년세번째이맘으로샤밀 (Shamil) 이등장한다. 그는저항의새로운국면을열었다. 다소로맨틱한영웅주의를보였던샤밀은이슬람지식과최고수준의정치-군사력능력을겸비한인물이었다. 샤밀의등장으로카프카즈전쟁은세번째시기인샤밀의투쟁시기 ( ) 를맞이한다. 그는카프카즈인들의저항운동을오래동안지도하였다. 그러나샤밀은성전을승리로이끌지못하였다. 자원, 인구, 기술적측면에서샤밀이가지고있던잠재력과러시아의그것과는엄청난차이가있었던것이다. 그가속한사회는아직원시적형태에서벗어나지못했고, 필사적으로건설하려했던국가의모습은너무나위태로워보였다. 14) 1851년카프카즈북서쪽에서일어난샤밀의총독, 무하메드-에민이이끈체르케스인들의봉기가진압되었고, 1853년봄샤밀은체첸을떠나산악다게스탄으로물러나야만했다. 그의상황이매우어려워졌다. 1853년에발발한크림전쟁은산악민족들에게새로운계기를만들어주었다. 크림전쟁 ( ) 동안샤밀은술탄과연합한항전을시도했지만성공하지못했고, 전쟁이끝난후내분을틈타 20만의러시아군이산지다게스탄을공격하였다. 마침내 1859년샤밀은그의마지막거주지였던다게스탄의구닙 (Gunib) 마을에서 400명의무슬림과함께체포되었다. 러시아의카프카즈점령군은여세를몰아북서카프카즈로진격하였다. 이렇게해서카프카즈의네번째시기는크림전쟁의발발과샤밀의패배로막을내리게되며, 기간은크림전쟁이발발한 1853년부터샤밀이패배한 1859년까지가된다. 체첸과다게스탄이평정된이후에도카프카즈북서부의산악민족들은러시아군에대한저항을계속하였다. 하지만 1859년무하메드-에민이지휘하던체르케스본대가항복하였다. 아드게야인들의땅에는마이콥요새가세워졌으며, 1859년에서 1861년사이에산악민족들의땅에정주가시작되고, 도로가건설되었다. 1864년러시아는아브하지야에대한통제를이루는데성공하고, 마침내 1864년 4월 21일예브도키모프장군의부대가체르케스민족의마지막저항거점을점령하였다. 비록그해말까지전투는계속되긴했지만, 이날을카프카즈전쟁의마지막날로기록한다. 이렇게아드게야와아브하지야민족이진압되는시기인 1859년부터 1864년까지가카프카즈전쟁의마지막시기가된다. 13) 박태성, 위의글, ) 위의글, 131.

7 러시아의 오리엔탈리즘 연구- 카프카즈 지역을 중심으로 189 III. 러시아에서 카프카즈 수용과 인식 1. 카프카즈의 낭만적 수용 단계 19세기 전반 러시아는 1817년에서 1846년까지 오랫동안 지속된 카프카즈 전쟁 끝에 북카프카 즈 지역을 제국의 영토로 편입하게 된다. 30년 가까이 이어진 이 전쟁의 여파로 당시 러시아에 서는 카프카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매우 높아져 있던 상태였다. 이 시기 러시아의 식자층의 눈에 비친 카프카즈는 낭만적 인식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었다. 카프카즈가 동양의 이국주의 (eastern exoticism)와 연결된 것은 러시아가 카프카즈로 영토 확장을 시작한 때인 19세기 초라는 시간대와 관계가 있다. 그 시기는 러시아에 낭만주의가 일어난 때였고, 또한 유럽의 오리엔탈 르네상스(renaissance orientale) 15)를 받아들이는 문화적 현상이 러시아에 발생한 시기였다.16) 우선 카프카즈에 대한 정복이 거의 이루어진 알렉산드르 1세와 니콜라이 1세시기17)에 유럽과 러시아의 문학과 학문적 경향은 낭만주의가 주도적 입장이었고, 그것은 이후 러시아에서의 카프 카즈 인식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카프카즈의 험준한 산악은 원초적 자유라는 이미지 로 러시아 사회를 매혹시켰다. 하지만 이와 함께 다가가기 힘든 험준한 산악에 거주하는 산악 민족의 야만성과 교활함에 두려움을 느끼기도 하였다. 낭만주의 문학의 첫 번째 특징인 이국동 경과 이국취향이 평원지역인 러시아에서는 찾기 힘든 카프카즈의 험준한 산악 지형들에 적용된 것이다. 이러한 낭만적 인식은 무엇보다도 문학작품을 통해 러시아 사회 내에서 전파되었다. 1783년 새로 병합한 크리미아의 타타르 땅을 처음으로 여행하면서 예카테리나 여제는 천일야화 에서 나오는 동화의 땅 이라고 외쳤다. 러시아인의 동양정복에서 문학과 제국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많은 정치가들에게 낯선 풍경에서 느끼는 경이로움은 문화와 예술에서의 이미지를 통해 보게 되는 것과 같은 풍요로운 상상력의 원천이었다. 러시아인들은 민속학상의 사실들로 자신들의 식민지들을 알기 오래전 문학과 예술을 통해 식민지들에 대해 창작했다. 카프카즈는 러시아인들에게 특별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지역이었다. 차르의 군대가 카프카즈인의 산악지대를 지배하기 위해 이슬람 부족들과 피의 전쟁을 수행하던 19세기에 러시아 작가들, 예술가들과 작곡가들은 낭만적인 방식으로 카프카즈에 일체감을 가졌다. 그들의 작품 속에서 카프카즈는 이국적인 매력과 아름다움을 가진 거칠고 위험한 장소였다. 푸쉬킨은 그 누구보다도 카프카즈에 대한 러시아인의 이미지를 고착시킨 사람이었다. 그는 자 신의 시 카프카즈의 포로(Kavkazskij plennik, 1821) 에서 카프카즈를 명상과 도시 생활을 회 복할 수 있는 러시아적 알프스 로 재창조했다.18) 푸쉬킨은 1820년과 1829년 두 차례에 걸쳐 카프카즈 지역을 다녀왔다. 첫 번째 여행은 남방유배를 가는 길에 라예프스키 장군 가족과 함께 했으며, 두 번째 여행은 대 터키 전쟁 중 파스케비치 백작의 동방원정대에 동행하여 아르즈룸을 다녀온 여행이었다. 푸쉬킨이 카프카즈 15) 오리엔탈 르네상스 는 유럽에서 1765년에서 1850년 사이 유럽 국가 정부들이 식민지를 학술적으로 연구하 고 식민지의 언어, 풍속, 생활상, 자연 등을 여행기와 문학텍스트를 통해 자국민들에게 알리도록 장려하면서 일어난 동양 연구 열풍을 의미한다. 1800년대 초 러시아 전제 정부도 서구로부터 자극을 받아 오리에탈 연구 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이경완 (2008), p ) Layton, Susan (1994), p ) 알렉산드르 1세는 년, 니콜라이 황제는 년 동안 러시아를 통치했다. 18) 파이지스 올랜도 (2005), pp

8 세기중앙아시아의지속과변화 주제로쓴작품들은이두번의여행을계기로쓴것들인데, 1820년여행후에는서정시한편과 카프카즈의포로 를, 두번째여행을다녀온다음에는서정시몇편과여행기 아르즈룸여행 을썼다. 카프카즈의포로 는거친산악지형과호전적인체르케스인들에대한묘사, 러시아포로와아름다운체르케스처녀간의사랑을묘사함으로서러시아독자들을매료시켰다. 하지만이작품을쓸당시실상카프카즈지역까지는가보지못했던푸쉬킨은상상을섞은카프카즈의모습에 약탈이횡횡하는산악지방의거친자유의지역 이라는바이런적주제를발전시켰다. 푸쉬킨은러시아문학에서 카프카즈문학 이라고불리우는카프카즈를소재로한문학, 카프카즈주제를창조하였다. 또한그가카프카즈주제를이렇게낭만적색채로카프카즈의모습을창조했다는것은문학사뿐만아니라러시아사회에서의카프카즈인식에서의미가매우크다. 푸쉬킨과오리엔탈리즘에관한일련의연구를발표한김원한은 1820년카프카즈여행에서돌아온푸쉬킨이자유를억압당하던체르케스원주민과카프카즈산악주민들의삶과세계를그들의입장에서공감하기보다는유럽러시아, 러시아제국주의의일원으로서동양을지배하려는유럽인의시선으로바라보고글로써이를식민지화하려하는위압적인의도를지니고있었음을 카프카즈의포로 에서확인할수있다고이야기한다. 19) 이작품에서시인의카프카즈인식이가장잘드러나는부분은에필로그이다. 이부분에서화자의말은여과없이전해지는시인의말이기때문이다. 포로가된주인공이체르케스아가씨의구애을거부하고, 카프카즈에서탈출하여러시아로돌아간다는본문의플롯에서카프카즈의웅장한풍경과실패한사랑이야기, 체르케스인들의낯선풍속만을읽고, 그후면에감추어진러시아중심주의, 제국주의적현실인식, 체르케스인들의폭력적인야만성을찾지못한다면에필로그는본문과어울리지못하는작가의역사인식이라고해석될수도있다. 20) 실상에필로그에서는작가의제국주의적시각이여과없이노출된다. 나영광에찬그시절을찬양하노라, 피어린전투의냄새맡은우리의쌍두독수리분개한카프카즈로날아갔던그시절을 (...) 영웅이여, 나그대를찬미하노라오꼬뜰랴레프스끼, 카프카즈의정복자여! (...) 카프카즈여, 백설로뒤덮인머리숙이고항복하라, 예르몰로프가간다. 21) 이처럼화자는작품의마지막부분, 에필로그에서조국러시아의영광에감격한화자의목소리와그를통해전달되어지는러시아의민족정서를드러낸다. 그것은다름아닌제국주의옹호이며, 동양을지배하려는유럽러시아의입장에서카프카즈를바라보는오리엔탈리즘의 19) 김원한 (2009), pp ) 김원한 (2008), p ) 뿌쉬낀 (1999), pp

9 러시아의 오리엔탈리즘 연구- 카프카즈 지역을 중심으로 191 시각이다. 푸쉬킨 전문가인 모니카 그린리프(Monika Greenleaf)는 푸쉬킨이 바이런에게서 모방한 오리엔탈리즘의 공식들이 지속적으로 에로틱하고 정치적이고 시적인 대상들에 대한 푸쉬킨의 사고에 영향을 미쳤고, 더불어 푸쉬킨의 낭만주의적 오리엔탈리즘에 따른 동양묘사는 당시 교양있는 지식인층에서 일반대중들에 이르기까지 러시아인들에게 동양에 대한 낭만주의적인 토포스를 제공하였다고 지적한다.22) 첫 번째 여행 후 9년이 지난 1829년에야 아르즈룸을 여행하는 길에 푸쉬킨은 잠시나마 카프카즈 산악지방에 머무르게 된다. 이후 기독교를 받아들인 체르케스인에 대한 서사시를 계획하게 된다. 피의 복수와 약탈이라는 산악 민족의 전통을 거절한 댓가로 자신의 아버지에 의해 쫒겨나게 되는 비운의 주인공을 그리려던 이 계획은 결국 미완으로 끝나게 된다. 대신 아르즈룸 여행 을 독자에게 남긴다. 이 후 레르몬토프의 낭만주의풍 시들과 산문들, 특히 그의 대표작 우리시대의 영웅(Geroj nashego vremeni) 에 나오는 아무것에도 얽매이지 않는 산적 카즈비치(Kazbich) 같은 이미지는 러시아에서 카프카즈 인식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후 베스투제프-마를린스키는 1832년에 자신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아말라트-벡(Ammalat-bek) 에서 야만적이지만 고결한 강도 아말라트-벡의 형상을 창조한다. 이 소설은 데카브리스트 반란에 가담한 이유로 실제 작가 자신이 유배되어 복무한 카프카즈에서 실제 인물과 사건을 배경으로 만들어 졌다. 반란에 참가했던 작가는 산악 민족에 대한 자신의 매혹을 숨기지 않는다. 그래서 산악 민족이 이웃 부족에게 약탈을 자행하는 것은 삶의 한 방편이라고 그는 말한다. 푸쉬킨이 러시아 독자들에게 카프카즈를 소개했다면, 베스투제프-마를린스키는 보다 광범위한 지식으로 이 지역과 이곳 주민들에 대한 훨씬 더 상세하고 믿을만한 모습을 독자에게 제공했다.23) 하지만 그의 작품도 기본적으로 카프카즈에 대한 낭만적 색채를 유지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산악 민족의 약탈에 대한 정당화, 주인공 아말라크-벡을 고결한 강도로 묘사하는 것 등은 대표적인 예로 볼 수 있다. 2. 부정적 이미지의 발생과 고착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낭만적 인식은 점차 카프카즈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바뀌게 된다. 특히 산악 민족들에 대한 비난은 어느 정도 서구적 시각의 입장에서 행해지게 된다. 이러한 부정적 인식의 형성은 북카프카즈가 러시아에 병합될 시기에 형성되기 시작했고, 그것은 사실 지금까지 러시아에서의 카프카즈 이미지를 결정짓고 있다. 당시에 카프카즈 전역은 강도들의 소굴 이라는 악명이 확정되고, 카프카즈를 다녀온 여행자, 상인들, 선교자들은 놀라울 정도로 단일한 목소리로 산악 민족들이 타고난 도적들이며 강도들 이라고 이야기들을 했다. 이런 맥락에서 러시아의 유명한 출판인이자 슬라브주의자인 다닐렙스키의 말은 무척 특징적이다. 카프카즈 산악민족들은 자신들의 종교에 의해, 자신들의 삶의 양식이나 관습에 의해, 그리고 자신들이 살고 있는 나라의 속성에 의해 이웃 민족들에게 결코 편히 놓아두지 않는 타고난 약탈자이자 도적들이다. 사실 혁명전까지 많은 역사가들과 민속지학자들이 이러한 견해를 가지고 있었 다. 심지어 22) 이경완 (2008), p ) 김성일 (2012), p. 43.

10 세기중앙아시아의지속과변화 카프카즈의역사지리에대한객관적성격의저서를쓴브로네프스키 (S.M. Bronevskij) 24) 같은역사가도 산악민족은무력을이용해탐욕을채우는것을명예로생각한다. 따라서자유를소중한선물로여기는데, 이자유는이웃나라들에서서로서로를약탈하고노략질하는데자주남용된다. 라고쓰고있다. 카프카즈전쟁시기에형성된이러한이미지에의해카프카즈산악민족을대표해주는특징들을열거할때에는침략, 강탈, 살인등의단어들이쓰였고, 19세기에는 약탈 (Khishinichestvo) 25) 이라는용어가사용되기시작했다. 카프카즈병합시기전쟁을이끌었던러시아의군인들은이러한카프카즈인식과개념들에사로잡혀있었고, 특히카프카즈전쟁의시작을이끌었던에르몰로프장군이카프카즈에대해어떤식으로생각하고있었는지는의문의여지가없다. 또한이후점령된북카프카즈지역에서러시아식개혁을이끌었던많은군인들과민간인관리들도카프카즈에대한인식은위에설명한개념과다르지않았다. 흥미로운것은무슬림인산악민족을마치영원한약탈자로보는이러한견해에지역의무슬림엘리트들도동참하고한것이다. 주로러시아군대나점령지의행정기관에서근무를하게된이들이대종을이루는데, 이맘샤밀을수행하기도했으나나중에러시아쪽으로전향한하지-알리 (Khazhi-Ali) 의발언은시사하는바가크다. 북카즈카즈에서샤밀의전쟁을기록한문서에서그는 산악민족들은그들을둘러싸고있는자연처럼거칠고, 짐승들처럼포악스럽다 라고쓰고있다. 샤밀의사위아브두라흐만카지쿠무흐스키 (Abdurrakhman Kazikumukhskij) 도자신의회고록에서다게스탄의산악지대의주민에대해오만스럽고, 누구에게도복종하지않으며, 범죄적인민족으로묘사하고, 이것이다게스탄에이맘 (Imam) 이형성되기전에있었던모든약탈과살인과끊임없는피흘림의원인이라고쓰고있다. 샤밀자신도포로가된후에경찰서장루놉스키 (Runovskij) 에게이러한이야기를했다고한다. 나는산악민족들에게가혹한방법들을썼었다. 나의지시로많은사람들이죽었다. 나는샤토이주민들 (Shatoevtsy) 과안지인들 (Andijtsy), 타드부르틴주민들 (Tadburtintsy) 을가혹하게매질했는데, 그들이러시아인들에게충성을맹세해서거나해서가아니었다. 그때그들은아직그것을이야기하지않았을때였다. 단지그들의노략질과강도질에이끌리는타고난추악한습성때문에그랬던것이었다. 당신들러시아인들도그들이그만두기참힘든그런경향때문에그들을매질하게될것이요. 카프카즈의 약탈행위 에대한불평은 20 세기초반기에이르기까지계속되었는데, 24) 브로네프스키 (S. M. Bronevskij) 는러시아제국외무성아시아국국장과페오도시야현지사를역임한관료출신의카프카즈역사가이다. 카프카즈총독부에서관리생활을한그는페오도시야현지사를그만둔후에카프카즈역사에대한책을쓰기시작해서 1823 년그의두권으로된카프카즈지리역사서중첫권이세상에나오게되었다. (Броневский С.М. Новейшие географические и исторические известия о Кавказе. В 2-х частях. Ч. 1. М., 1823.) 19 세기초의카프카즈에대한귀중한연구서인이저서는북카프카즈지역의특징들, 기후그리고이지역에거주하는민족들의풍속을묘사하고있다. 민속지와지리연구의성격을가진이책은정치적으로치우침이없는시각과러시아가새로병합한지역에대한객관적분석과전망을가진것으로평가된다. Газиумаров С. (2009), p ) 본고에서 약탈 로번역한 Khishnichestvo(Хищиничество) 는맹수, 포식자를의미하는 Khishinik(Хищник) 이라는단어에서나왔다. 포식자는자신의생존을위해약한짐승들을잡아먹듯이, 카프카즈산악민족도힘센민족이약한민족을항상약탈한다는의미로볼수있겠다.

11 러시아의오리엔탈리즘연구 - 카프카즈지역을중심으로 193 북카프카즈는심지어혁명전위대한학자들의머리속에도먼저강도질과연관이되었다. 저명한민속지학자레프쉬테른베르그 (Lev Shternberg) 가브록하우저와에프론백과사전에쓴체첸민족에대한항목을보면이민족의특징적인모습으로 의심많음, 교활과잔혹성으로이끌리기쉬움 을들고있다. 그의말에따르면 전투에서보이는불굴성, 용기, 영리함, 인내, 침착함은예전부터모두가인정한, 심지어적들도인정한체첸인들의특징들이다. 평상시에체첸인들의이상은노략질이다. 가축을도적질하고, 여자와아이들을빼앗아오는것은비록이것을위해몇베르스타나되는거리를땅을기어야하고자신의목숨을걸어야할지라도체첸인들이사랑하는일이다. 현대러시아에서도사실카프카즈에대한이미지는아직까지도부정적이며, 위에서살펴본것처럼어느정도정형화되어있는것이사실이다. 19세기러시아의카프카즈인식을보면미개, 야만, 거침, 폭력이라는단어들은항상카프카즈를수식하는형용어였다. 그래서그지역은정복되고, 개화시켜야할대상이었다. 카프카즈산악민족은또한근대화된문명사회처럼생산과정착생활을하지못하는도적들이라는인식이강하였다. 강도들이득실대는카프카즈 라는이런부정적형상의고착화는이후러시아가이지역을병합하는전역사를통해, 특히카프카즈전쟁의시기에자행되었던잔혹과폭력을정당화시키는역할을하였다. 러시아황제니콜라이 1세가에르몰로프의뒤를이어신임카프카즈군사령관으로부임하는파스케비치장군에게한말은이대목에서의미하는바가크다. 귀관의앞에놓인임무는산악민족을영원히평정하거나아니면순응하지않는자들을제거하는것이다. 러시아군대가 평화적이지않은산악민족들 에게행한대대적인탄압과 복종시킨민족들 에서볼모를붙잡는것 26) 등잔혹한행위들은전쟁시기에어쩔수없이일어날수밖에없는잔혹성들을보여주는것뿐만이아니라, 카프카즈를대하는러시아의일반적인자세를말해준다. 에로몰로프장군과그의후계자들은산악민족과는힘의언어로만말할수있다고굳게믿었다. 그들의견해에의하면인도적이고문명적인방법들은유럽에만적용될수있고, 그들이관계하고있는카프카즈와같은야만적인곳에는사용될수없다는것이다. 에르몰로프장군이그의카프카즈전선에구축한요새들에붙인이름들을살펴보면그명칭들이무척흥미롭다. 그로즈나야 (Groznaja, 무서움 ), 프리그라드나야 (Pregradnaja, 장벽 ), 즐로브느이오코프 (Zlobnyji okop, 원한에찬참호 ), 부르나야 (Burnaja, 폭풍 ), 브네자프나야 (Vnezapnaja, 돌발 ) 등. 이런명칭들은러시아가카프카즈에게가졌던오만한공격성을나타내주고있다. 이런명칭들은불복종에는강력한처벌이내릴것이라는카프카즈민족에게보내는러시아의강력한경고라고할수있다. 그리고이런공격적인명칭은정복과평정이라는카프카즈에대한러시아의관계를분명히나타내주고있다. 카프카즈를정복하는시기에러시아사회에서인위적으로형성되었던이러한산악민족의이미지들은그지역을정복하는방법들뿐만아니라, 그민족을통치하는방법들을정하는데역할을하였다. 카프카즈의도적들 과이지역의 원초적야만성 에대한개념은 19세기중반에서 20세기초까지카프카즈의통치를담당했던많은러시아군인들과관리들의머리속을채웠던개념이었다. 이러한사람들중에는국방장관이었던밀류틴 (D.A. Miljutin, 재임기간 ) 과카프카즈총독이었던미하일니콜라예비치 (Mikhail Nikolaevich, 재임기간 ) 도있었다. 26) 북카프카즈정책에서러시아는현지민족들에게서인질 ( 볼모 ) 정책이널리시행되었었다. 지방의봉건영주의자녀들을명목상교육의위해페테르부르그로보냈었는데, 사실상지방민의평화행위의담보였고, 그들은주로군사학교의생도가되었다. 박태성 (2005), p. 134.

12 세기중앙아시아의지속과변화 특히미하일니콜라예비치는 카프카즈무슬림의대부분이문명의가장초기상태에있으며, 그들을계몽시키려는시도는어떠한결과도가져오지못한다고확신하고있었다. 소위 평화정착지역 주민으로부터거두어들이는인두세와온갖명목의조공징수는직접적인군사적약탈과별반다를게없었다. 이지역의통치는때로는짜리정에충성하는지방봉건영주에의해, 따로는 감독관 으로파견된짜리정의관리에의해이루어졌다. 그어떤경우든통치자마음대로산악농민들에게세금과조공을부과하였고, 피지배민족의가혹한식민적착취를희생으로부를축척하였다. 당시북오세티야군사점령지에서작성된공식보고서에따르면, 인민들에게부과된부역및납세의무는들판에서경작할시간조차주지않을정도로거의모든남성들과가축들을바쁘게만들었다. 27) 카프카즈점령지는군사적압력외에도차리관리들의착취와중과세, 징발과약탈에시달렸다. 3. 카프카즈연구의시작 - 황립러시아지리학협회카프카즈분소 19세기카프카즈전쟁시기에있었던러시아의카프카즈의정복은그지역에대한학문적연구와함께진행되었다. 카프카즈민족에대한기본적인개념과이미지들의개발은러시아의동방학자와민족지학자들이담당했다. 19세기중반무렵관리들이파견되어통치할무렵에도관리들과학자들의관계는밀접했었다. 그래서총독부와학문적연구기관이티플리스 (Tiflis) 28) 에같이자리잡고있던것도우연한일은아니었다. 1851년에골로빈 (A.V. Golovin) 이티플리스에황립러시아지리학협회카프카즈분소 (KOIRGO, Kavkazskij Otdel Imperatorskogo Russkogo Geograficheskogo Obshchestvo) 29) 를세운다. 이후지리학협회가여러분소를설립하지만, 지역분소로는최초의분소였다. 러시아에게카프카즈의지리적, 정치적중요성을상기시키는대목이다. 이후러시아정부는매년황립러시아지리학협회카프카즈분소에 2천루블씩지원했다. 이분소가가장왕성하게활동했던기간은 1950년에서 70년대까지였다. 바로이시기에카프카즈지역의지도가제작되었고, 첫번째지역통계조사나언어, 민속지에대한연구가이루어졌다. 또한황립러시아지리학협회카프카즈분소는티플리스에서많은지역연감들을펴냈다. 카프카즈산악민족에대한정보모음집 ( ), 카프카즈지역과종족자료모음집 ( ), 황립러시아지리학협회카프카즈분소회보 ( ) 러시아지리학협회카프카즈분소는설립될당시내무부산하에있었다. 따라서카프카즈분소는당연히카프카즈총독부와이러저러한법령제정과개발에상호협력하였다. 러시아지리학협회에는몇몇지역의무슬림학자들과교사들이활동하기도하였는데, 다게스탄의아브두라흐만카지쿠무흐스키 (Abdurrakhman Kazikumukhsky) 는다게스탄산악지방의첫번째민속지를작성했다. 그민속지는지역의물질문화를간략히설명하고, 지역의풍습과관습들에대한설명이있었는데, 산악민족의몽매와도적경향에대한신랄한공격들을자주볼수있다. 카프카즈를통치하던군인총독들이황립러시아지리학협회카프카즈분소의회원인경우 27) 박태성 (2005), p ) 지금의그루지야수도트빌리시 년까지티플리스라고불렸다. 29) 1845 년뤼트케 (F. Lutke) 와아르세니예프 (K. I. Arseniev) 의발의로상트페테르부르그에서발족되었다. 전세계의가장오래된지리학협회들중하나이다 년에 러시아지리학협회 에서 황립러시아지리학협회 로이름을바꾸어 1917 년혁명까지그이름으로활동했다. 김상현이적절히지적했듯이타민족에대한기초자료조사는 타자 들에대한관심의결과로서생겨나는것인데, 이것은러시아지리학협회에서시행된민족지기행의행정민속적의도와부합하는것이다. 그이유는이행정프로그램의진행이순전한학문적혹은학자적호기심에서발동되었기보다는 지정학적관심 혹은 제국에편입시키기위한선행조사적성격 이라는이유가밑바탕에깔려있었기때문이다. 김상현 (2011). p. 63.

13 러시아의오리엔탈리즘연구 - 카프카즈지역을중심으로 195 가종종있었다. 그들에게카프카즈의고대나풍습을공부하는것은일종의취미였다. 남다게스탄의지역책임자였던코마로프 (A.V. Komarov) 장군같은경우에는고고학이나지역학, 특히민족적풍습같은분야에서많은공헌을하기도했다. 동카프카즈에서오랜동안근무하면서그는지역의민속지자료를광범위하게수집했다. 그의출판물중유명한것들은다음과같다. 코마로프장군과민속지애호가로카프카즈산악민족의민속지를연구했던다른많은고위군인들대부분은 18세기말에서 19세기초러시아역사의낭만주의학파의영향을많이받았었다. 하지만카프카즈산악민족의현실에서의삶을연구하면서러시아와유럽에널리퍼져있는카프카즈산악민족의 야만성 이란개념이현실과맞지않음을알게된다. 젊었을때카프카즈에서근무했던레프톨스토이도 카프카즈의이국성 이란개념에날카로운비판을가한다. 19세기초부터러시아의젊은이들은모험과신비, 영광을꿈꾸며카프카즈로향했다. 톨스토이또한아름다운카프카즈를상상하였지만막상그곳에도착하고보니부락은보잘것없었고상상과는다른자연환경앞에서큰실망을하게된다. 30) 그비판은그의소설 카자크사람들 의주인공인올레닌의입을통해다음과같이흘러나온다. 카프카즈는그가전에상상하고있던것과는전혀다르게그의눈앞에나타났다. 그는여기에와서자기의몽상을닮은것, 전에듣고읽고하였던카프카즈의묘사를닮은것을하나도찾아내지못했다. 여기에는구렁말도급류도아말라트베크도영웅도악한도아무것도없다. 하고그는생각하였다. 사람들은자연이되어가는것과마찬가지로생활하고있다. - 죽고태어나고남녀가하나로맺어지고또다시태어나고싸우고마시고먹고즐기고그리고또다시죽고, 그리고자연이태양이며들판이며짐승이며나무에게정해준온갖불변의법칙을빼놓고는달리어떠한조건도없다. 그밖의법칙은그들에게존재하지않는것이다... 31) 도적질을위한습격들 (Khishinicheskie nabegi) 이지역주민들의생존의기본방식이라는기존의개념에서근거를발견하지못한몇몇민속지학자들도이러한견해에입장을같이했다. 이렇게해서판튜호프 (I. Pantjukhov) 는다게스탄산악지방에대해이렇게글을쓴다. 레즈긴족 ((Lezghian) 32) 의내적인삶을알지못하는탓에, 역사가들은그들을단지용감한강도로만인식하면서레즈긴족을야만인이라거나도적들로만여긴다. 하지만레즈긴족의공명한내부조직이나상호관계의공정성, 정착적인생활양식은레즈긴족을야만족이라부를근거가없음을보여준다. 레즈긴족의가장기본적인생활방식은도적질이아니라, 농경과목축이다. 그렇지만이런몇몇의견에도불구하고카프카즈에대한이미지와관념은 야만, 폭력, 미개 라는쪽에집중되어있었고, 이개념이혁명전까지러시아의학문과정치에서계속되었다. 톨스토이나판튜호프는흐름을거스르는그야말로아주예외적인경우일뿐이었다. 30) 김원한 (2003), p ) 똘스또이 L.N. (1990), p ) 레즈긴족은카프카즈에거주했던전통적인종족중의하나로다게스탄의남부지역과아제르바이잔의북동쪽에살고있다. 레즈긴족의대부분은깊고고립된협곡과계곡이많은험준한산악지대에살고있다.

14 세기중앙아시아의지속과변화 IV. 러시아오리엔탈리즘과카프카즈 러시아에서이렇게카프카즈에대한부정적인스테레오타입이학문과정치, 사회전방위에걸친인식에서굳건하게영향을유지할수있었던이유를오리엔탈리즘에서찾아볼수있다. 에드워드사이드에의해성립된이개념은중동지방의예들을근거로하고있다. 사이드는식민지시기유럽아카데미학파에의해만들어진동양의스테레오타입에주의를기울인다. 이슬람교를믿는중동지방은처음에는유럽에의해, 이후에는미국에의해식민지화된다. 그들은자신들이지배하는땅에서그땅에대한영원히지속될것같은이미지를창조한다. 그래서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은 지배 와 이미지 사이에명백한상관관계가존재한다는사실을일깨워주었다. 그의분석은특정한방식으로구성된 타자 의이미지들이어떻게해서 지배 의도구로사용되어지는가를분명하게보여주었다. 타자는지배를위해 구성 되고, 그구성은불가피하게모종의 왜곡 을수반한다. 타자로서의동양의이미지는날조되었고, 이날조된이미지들은동양에대한서양의식민지배의도구가되었다. 33) 이런이미지는실상인식의문제일뿐만아니라실재의동양을식민주의자에게종속시키는역할을한다. 사이드의말에따르면, 오리엔탈리즘은동양을취급하기위한 - 동양에관하여무엇을서술하거나, 동양에대한견해에권위를부여하거나, 강의하거나또는그곳에서식민지를세우거나통치하기위한 - 동업조합적인제도로볼수있다. 간단히말하자면오리엔탈리즘이란, 동양을지배하고재구성하며위압하기위한서양의스타일이다. 34) 오리엔탈리즘은오리엔트곧동양에관계하는방식으로서서양인의경험속에동양이차지하는특별한지위에근거하는것이다. 동양은유럽에단지인접되어있는것만이아니라, 유럽의식민지중에서도가장광대하고퐁요하며오래된식민지였고, 유럽문화의호적수였고또유럽인의마음속가장깊은곳으로부터반복되어나타난타인의이미지이기도했다. 동양은유럽이스스로를동양과대조가되는이미지, 관념, 성격, 경험을갖는것으로정의하는데에도움이되었다. 결국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의동양에대한우월 을나타내기위한것이었다. 그리고하나의이론및실천체계로서창조된오리엔탈리즘은그창조를위해수세대동안엄청난물질적투자가이루어졌고, 이러한투자에의해동양에대한지식체계로서오리엔탈리즘은서양인의의식속에동양을여과하여주입하기위한필터로만들어졌다. 그리고오리엔탈리즘은하나의집단적관념으로 우리들 유럽인을 그들 비유럽인에대치되는것으로인식시킨다. 유럽이아닌모든민족과문화를능가하는것으로서스스로를인식하며, 동양인의후진성에대한유럽인의우월성을주장한다. 35) 역사에서지식과권력은종종상호연관되어있는경우가많다. 식민지시기에동양학자들은비유럽지역을연구하는자신들의길드를형성하였다. 그리고이와함께권력이그지역을정복하고통치하는유효한근거를제공하는데일조하였다. 동양의이미지는유럽이규정하고정당화시키고, 다른지역 에대한그들의우선권을확정시키는수단으로작용하였다. 이렇게동양학자에의해개발된동양의형상들은우리가위에서살펴본카프카즈의이미지를떠올리게한다. 러시아는자신의 동양 카프카즈를대하는태도나방법을서구의동양연구와아시아에서의유럽의제국주의적방법들에서배워왔다. 카프카즈전쟁을수행할당시유럽의동양문화서적과아시아에서의유럽의제국주의수법을 33) 김수환 (2006), p ) 사이드에드워드 (1998), p ) 위의글, pp

15 러시아의오리엔탈리즘연구 - 카프카즈지역을중심으로 197 잘알고있던러시아는정복지카프카즈를자신의동양이라고공언하였다. 러시아는시베리아, 중앙아시아및카프카즈의새로운정복지를 동양 (East) 으로규정짓고, 침체와후진성을동양과연결시켰다. 그런데유럽의제국주의국가들과달리러시아는아시아식민지와경계를구분지을수있는대양이없었다. 즉두지역 ( 러시아와아시아 ) 은같은대륙의일부분이었다. 그러므로러시아는자국을서구유럽국가로재정립하기위해서라도아시아식민지, 동양의식민지역을좀더문화적으로명확하게구분지을필요가있었으며, 비기독교의모든부족들을출신과종교에상관없이타타르로뭉뚱그려이름붙였으며, 지리상으로도러시아의남부에있는카프카즈를 동양 에귀속시켰던것이다. 러시아의동쪽이아닌남쪽의지형인카프카즈지역을동양이라고이름붙인발상뒤에는유럽으로서의러시아정체성주장과사이드가말하는오리엔탈리즘이감춰져있다. 36) 이렇게러시아에의해동양으로정의된카프카즈는서구의반대되는개념으로등장한다. 발전되고, 인간적이며, 민주적인서구와반대로야만적이고, 잔혹하며, 폭력적이며비인간적인동양의모습과이미지가바로그것이다. 이러한동양과서양의대비속에서러시아는거칠고무지한카프카즈에비해문명화되고발전한나라, 즉유럽의일원이라는인식을스스로에게심어줄수있게된다. 카프카즈에게부여된또다른이미지는수동성이다. 동양과그곳의주민들은동양학자들의연구의대상으로서또식민정책을위한대상으로서오리엔탈리즘으로왜곡된형상으로종종제시되었고, 그개념은마치객관적진리인양고착화되어퍼져나갔다. 동양의사람들은의지와역사가없는존재들이라는개념도그중하나이다. 레르몬토프의시 논쟁 의몇구절을예로들어보자. 나는동양을두려워하지않는다! - 카즈벡이대답했다, - 그곳인간종족은깊이잠들어있다이미구세기동안, (...) 눈에들어오는모든것은, 고요를원하며잠자고있다. 아니다! 늙어빠진동양은나를정복하지못한다! Не боюся я Востока! Отвечал Казбек, Род людской там спит глубоко Уж девятый век. (...) Все, что здесь доступно оку, Спит, покой ценя... Нет! не дряхлому Востоку Покорить меня! 37) 36) 김원한 (2009), p ) Лермонтов, М. (1970), p

16 세기중앙아시아의지속과변화 레르몬토프의시에일견보이는동양의이미지는역동과변화에서떨어진낡고고루한전통을고수한채흐름에서뒤쳐서있는고루한모습이다. 이러한모습의카프카즈는러시아의 문화미션 을정당화시켜준다. 러시아는영토확장과정에서무슬림들과조우하게된다. 러시아는이슬람을종교적, 문화적으로이질적인것으로받아들였다. 무슬림을기독교로개종하는것이미개한소수민족들의역사의열림으로제국주의자들은이해했다. 러시아는비잔틴으로부터정교를수용했다. 그역사적산물의혜택을무슬림민족도얻어야한다는제국적관점이제기되었다. 소수민족들의역사라는것은교육받은사회의도움을받아야비로소시작된다는사실을강조하였다. 제국의관리들과선교사들이변방민족의부흥자라고생각했다. 38) 세번째동양의이미지는부정적인이미지이다. 동양은단지서구에반대되는것뿐만이아니라서구를위협하는존재이다. 여기서식민지시기의동양에대한숱한혐오들이생겨났다. 따라서동양은정복되어야하고, 서구의지배하에놓여있어야하는것이정당화된다. 그렇지않을경우동양의야만이서구의문명과문화를집어삼킬지도모른다는것이다. 또다른오리엔탈리즘의중요한요소중하나는자신들이동양에대해만든지식의객관성을굳게믿는다는것이다. 에드워드사이드의오리엔탈리즘은러시아의카프카즈정복시기에형성된카프카즈에대한몇가지스테레오타이프들의본질을들여다볼수있게한다. 러시아의카프카즈는사이드의동양과마찬가지로인공적으로만들어진이미지이며, 허구이다. 그것의목적은동양을인식하는데있는것만이아니라식민주의자들에게현실의동양을복종시키는데있다. 사이드가자신의책에서중동의예를들듯이, 카프카즈도병합의시기에야만적인현지주민에대한극히부정적인이미지들이만들어졌으며, 그이미지들은지금까지도러시아의사회적여론을규정하고있다. 산악민족의야만성 이라는오리엔탈리즘적담론은러시아에서카프카즈정복과함께형성되었다. 거친산악지형으로대변되는카프카즈의자연은그원초성과자유로러시아사회를매혹시키기도했지만, 야만성과교활함으로공포에몰아넣기도했다. 카프카즈에대한막연한낭만주의적인식에서그지역주민들의풍속과습성에대한도를넘은비난으로넘어가면서부정적이미지가만들어지기시작하고, 이런이미지는무엇보다러시아문학작품을통해전파된다. 푸쉬킨과레르몬토프, 베스투제프-마를린스키의작품들에서는카프카즈주제들의하나의노선을발견할수있다. 이렇게러시아병합기에만들어진카프카즈산악민족에대한부정적이미지들은그지역을정복하는방법들뿐만아니라그지역을통지하는방법에도적지않은영향을미친다. 거칠고야만적인민족에대한통치방법은그에상응할수밖에없다는정당성을인공적으로만들어진부정적이미지는부여하게되는것이다. 이를위해카프카즈에대한전쟁은그지역에대한연구와함께진행되었다. 황립러시아지리학협회카프카즈분소는내무부소속으로풍부한재정적지원을받으며카프카즈총독부와협조관계속에무슬림산악민족을위한여러법령제정에관여하게된다. 이지리학협회에는카프카즈지역통치를담당하던러시아의군인계급들뿐만아니라러시아에전향한지역의엘리트들도참가하게된다. 지역엘리트의통치구조참가는식민지체제에서흔히볼수있는것으로제국주의에필수적인요소로볼수있다. 러시아카프카즈에서의오리엔탈리즘은 19세기열강으로발돋움한러시아가식민지배와지식의축적을이루는계기가된다. 카프카즈에서얻은식민지배의경험은이후러시아제국의 38) 정세진 (2012), p. 56.

17 러시아의오리엔탈리즘연구 - 카프카즈지역을중심으로 199 팽창과정에서이제중앙아시아지역의병합과정에서쓰여지게된다. 러시아에서오리엔탈리즘은영토의확장이활발해지고, 제국주의적팽창이본격화되던에카테리나여제시기에생겨났다. 그리고카프카즈가러시아제국으로병합되던 19세기전반기에자신의특징적인성격들을갖추게된다. 그리고식민주의적오리엔탈리즘은자신의생성시기를지나면식민지배에대한러시아의학문적기반을마련해주게된다. V. 결론 러시아의지리적중간자적이중성은민족정체성의문제로이어진다. 러시아는무엇인가 라는영원할것같은러시아문제에직면한러시아지식인들은표트르의개혁이후서구로의지향성을보인다. 러시아는유럽의일원이라는그들만의자의식과는별개로그들은자신들내부에분명히존재하는아시아성을인식하고또그것을유럽과는다른자신들의특별함으로내세우는이중적인모습을보이기도한다. 하지만러시아의유럽지향성은그들에게동양의존재를요구하게된다. 서는대립되는동의존재로대별되기때문이다. 러시아에게첫번째 동양 은카프카즈였다. 러시아는서구에서학습한대로카프카즈지역에대한무력을이용한정복과함께문화적으로는야만성을가진이국적공간으로낭만화하면서타자화한다. 카프카즈수용의첫단계는러시아문학에의한낭만적인식이었다. 푸쉬킨에서시작된 카프카즈문학 은카프카즈를 약탈이횡횡하는거친자유의지역 이라는바이런적주제로창조한다. 하지만이러한낭만적인식은곧카프카즈에대한부정적인식에자리를내어주게된다. 침략, 강탈, 야만등의단어로수식되는이런부정적인식은문명의혜택을받지못한야만의지역으로카프카즈를규정짓게하고, 러시아사회에서이것은어느정도정형화된다. 카프카즈정복시기에러시아에의해의도적으로형성되었던이러한부정적이미지는카프카즈를정복하는방법뿐아니라통치하는방법을정하는역할을하게된다. 즉, 야만의카프카즈를정복하는방법은상응하는무력밖에없다는논리가정당화되는것이다. 러시아사회에서이러한부정적카프카지이미지가굳건히자리잡을수있었던이유는러시아오리엔탈리즘에서찾아볼수있다. 러시아카프카즈에서의오리엔탈리즘은 19세기에제국주의국가로발전하는러시아가식민지배의이론적근거를이루는계기가되며, 카프카즈지역에서축척한정복과지배의경험은이후러시아제국의팽창과정에서중앙아시아지역의병합과정에서쓰이게된다.

18 세기중앙아시아의지속과변화 < 참고문헌 > 김성일 A. 베스투제프-마를린스키의 아말라트-벡 에나타난러시아제국주의. 러시아제국의팽창과근대적유라시아문화공간의형성. APRC Proceedings Series 서울 : 한양대아태지역연구센터. 파이지스올랜도 러시아문화사. 나타샤댄스. 채계병역. 서울 : 이카루스미디어. 똘스또이 L. N 까자끄사람들. 박형규역. 서울 : 이성과현실. 레르몬토프미하일 우리시대의영웅. 문석우역. 서울 : 한길사. 사이드에드워드 오리엔탈리즘. 박홍규역. 서울 : 교보문고. 뿌쉬낀알렉산드르 뿌쉬낀. 석영중역. 서울 : 열린책들. 김상현 세기러시아제국의형성과러시아성담론 : Russianness 신화와민족지기행을중심으로. 슬라브연구, 제27권, 4호. 서울 : 외대러시아연구소. 김수환 러시아 상상하기 : 러시아문화정체성에있어서 타자 구성의문제. 러시아학, 제2호. 청주 : 충북대러시아연구소. 김원한 똘스또이와오리엔탈리즘 : 하지무라뜨 를중심으로. 노어노문학, 제15권, 1호. 서울 : 노어노문학회. 김원한 뿌쉬낀과까프까즈. 인문학지, 제36집. 청주 : 충북대인문학연구소. 김원한 뿌쉬낀과 1829년의까프까즈. 노어노문학, 제21권, 1호. 서울 : 노어노문학회. 김진영 푸슈킨의동양여행. 러시아연구. 제8권, 2호. 서울 : 서울대러시아연구소이경완 근대자유주의와푸쉬킨의오리엔탈리즘의모호성 : 푸쉬킨의 집시들 에나타난 자유 의개념을중심으로. 슬라브학보, 제23권, 2호. 서울 : 한국슬라브학회정세진 세기카프카즈전쟁과이슬람요소. 슬라브연구, 제21권, 1호. 서울 : 외대러시아연구소. 정세진. 2007/2008. Кавказкая война ( 카프카즈전쟁, росет,1994). 중소연구, 116호. 서울 : 한양대아태지역연구센터. 정세진 러시아제국의확장 - 북카프카스를중심으로. 러시아제국과변경 : 제국의확장과이미지 2012년도한양대 HK 3차국내학술대회, 서울 : 한양대아태지역연구센터. 박태성 러시아의북카프카즈병합과정과의미. 슬라브연구, 제21권, 1호. 서울 : 외대러시아연구소

19 러시아의오리엔탈리즘연구 - 카프카즈지역을중심으로 201 Armstrong, T. and Vishevsky, A The Image of the Prisoner of the Caucasus in Nineteenth - and Twentieth - Century Russian Literature: from Pushkin to Makanin.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제9권, 1호. 서울 : 한국러시아문학회. Layton, Susan Russian Literature and Empire: Conquest of the Caucasus from Pushkin to Tolstoy. New York: Cambridge Univ. Press. Thompson, Ewa M Imperial Knowledge: Russian Literature and Colonialism. London: Greenwood Press. Газиумаров С "Вопросы военно-дипломатической и колониальной политики самодержавия на Северном Кавказе (вторая четверть ХIX в.)." Власть. No. 8. Кантор, Владимир Санкт-Петербург: Россйиская империя против российского хаоса. К проблеме имперского сознания в России. Москва: РОССПЭН. Лермонтов, Михаил Сочинения в 2 т. Москва: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литератур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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