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 POSRI 경영경제연구제 12 권제 1 호 2012 Ⅰ. 서론 우리삶의필수요소가된인터넷은생활전반에영향을끼쳤다. 특히, 이동중에도인터넷을사용하고싶은욕구는고도화된무선통신인프라와스마트폰의출현그리고다양한모바일콘텐츠를기반으로현실화되고있다. 스마트폰시대로의진입은유무선통합서비

Similar documents

<4D F736F F D204954B1E2C8B9BDC3B8AEC1EE5FB1E8B5BFBFEC2E646F63>

월16일자.hwp

**09콘텐츠산업백서_1 2

±èÇö¿í Ãâ·Â

<4D F736F F D204954B1E2C8B9BDC3B8AEC1EE5FB0FBC1F82E646F63>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PowerPoint Presentation

ㅇ ㅇ

서현수

<C8B8BDC5BFEB2DBDBAB8B6C6AEC6F920B5B5C0D4C0CC20B1B9B3BB20C5EBBDC5BDC3C0E5BFA120B9CCC4A320BFB5C7E22E687770>

( ) 2012년 모바일 산업 10대 이슈_최종.hwp

<31362DB1E8C7FDBFF82DC0FABFB9BBEA20B5B6B8B3BFB5C8ADC0C720B1B8C0FC20B8B6C4C9C6C32E687770>

IP IP ICT

04서종철fig.6(121~131)ok

목 차 주요내용요약 1 Ⅰ. 서론 3 Ⅱ. 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6 1. 특징 2. 시장동향및전망 Ⅲ. 주요국별스마트그리드산업정책 17 Ⅳ. 미국의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스마트그리드산업구조 2. 스마트그리드가치사슬 3. 스마트그리드보급현황 Ⅴ. 미국의스마트그리드정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52 l /08

2

? : 6, 7 8 9, 10, ,, Adobe Marketing Cloud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DBPIA-NURIMEDIA

Cloud Friendly System Architecture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332EC0E5B3B2B0E62E687770>

04 08 Industry Insight Mobile Policy Trend Mobile Focus Global Trend In-Depth Future Trend Products Trend Hot Company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I What is Syrup Store? 1. Syrup Store 2. Syrup Store Component 3.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wtu05_ÃÖÁ¾

마켓온_제품소개서_ key

IT_SPOT_ISSUE(2010-S10).hwp

<4D F736F F D B1E2C8B9BDC3B8AEC1EE2DB9DAB5BFB1D4>

ICT À¶ÇÕÃÖÁ¾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국내 통신시장 환경의 변화 음성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데이 터 매출 비중도 08년 20.2% 13년 24.7%로 꾸준히 증 가할 전망이다. 또한, 데이터 활성화로 스마트폰 콘텐츠 장터(앱스토 어) 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


Microsoft Word - 문필주.doc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DBPIA-NURIMEDIA

슬라이드 1

ad hwp

Slide 1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160322_ADOP 상품 소개서_1.0

Untitled-1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슬라이드 1

PowerPoint Presentation


[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슬라이드 1

20(53?)_???_O2O(Online to Offline)??? ???? ??.hwp

Yachtro_여병상_조경식_백인송

- 2 -

<464B4949B8AEC6F7C6AE2DC0AFBAF1C4F5C5CDBDBABBEABEF7C8AD28C3D6C1BE5FBCD5BFACB1B8BFF8BCF6C1A4292E687770>

KIDI_W_BRIEF(제1호)_본문.hwp

NX1000_Ver1.1

SBR-100S User Manual

CC hwp

I N V I T A T I O N e-learning Korea 2014 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 / / 2014 (e-learning Korea 2014) , ( e-learning for designing my life ),,. 9

2015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W7_Business_ 제품설계

. 1, 3,,., ICT(),,.. 2 3,.. Player (, ) IT,. 3,...,.

iOS5_1±³

정보

슬라이드 1

모바일광고산업통계조사 최종보고서

태양광산업 경쟁력조사.hwp

CR hwp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슬라이드 1

DBPIA-NURIMEDIA

<C6F7C5D0BAB8B0EDBCAD5FC3D6C1BE2E687770>

<4D F736F F D B3E220C1D6B8F1C7D8BEDFC7CFB4C220B5F0B9D9C0CCBDBA5FB1E8BCAEB1E25FBFCFB7E12E646F6378>

오토10. 8/9월호 내지8/5

PowerPoint Presentation

AGENDA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4D F736F F D204954B1E2C8B9BDC3B8AEC1EE5FB3B2B1E2C8BF5FBCF6C1A45F2E646F63>

Microsoft Word - 문서1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 E687770>

4 차산업혁명과지식서비스 l 저자 l 한형상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지식서비스 PD 김 현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oT 연구본부장 SUMMARY 4차산업혁명의성격은초연결 초융합 초지능의세키워드로요약된다. 초연결은사람, 사물등객체간의상호연결성이확장됨을말하며이는곧실시간데이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Microsoft Word _Type2_기업_LG디스플레이.doc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1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2003report250-9.hwp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 D28C3B7BACE29BDBAB8B6C6AEC6F9C0CCBFEB5FBDC7C5C25FBFE4BEE02E687770>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Transcription: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한탐색적연구 김동우 *6) Dong Woo Kim 손정은 **7) Jung Eun Son 김희웅 ***8) Hee Woong Kim9) 초록 본연구는스마트폰시대의양질의애플리케이션이활발히제공될수있게실질적으로애플리케이션 개발자를지원하는방안을찾는것을목표로한다. 양질의애플리케이션을생산하기에는현재의 지원방안이충분하지않다는점에기인하여본연구가시작되었다. 연구를위해국내에서애플, 안드로이드기반의애플리케이션을등록해본경험이있거나현재개발중에있는 1 인개발자및 개발사대표 43 명을대상으로인터뷰를진행하였다. 인터뷰데이터는 3 개의대분류 ( 마케팅지원, 개발지원, 사업지원 ) 로나누어분석하였다. 비록몇몇개발자들을위한지원방안은이미시행되고있으나, 연구에서보여준마케팅및사업영역지원방안은유용하고실질적이라는점에서중요한 시사점을제공한다. 키워드 : 모바일애플리케이션, 지원방안, 애플리케이션개발자 ( 사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Facilitation of Mobile Application Development ABSTRACT This paper is aimed at practical application developer support ways to vitalize providing a good quality application under smart phone environment. Our research motive was application developer s VOC(Voice Of Customer) that only physical support ways are not enough to produce good quality app. For the purpose of finding practical support ways, we interview 43 developers(person, company) who has experience to develop application(apple or Android) or has plan to develop application in the future. Interview data has been categorized into 3 sectors that are marketing support area, development support area and business support area. Although some of our finding support ways are already available for developers, we find marketing area and business area support ways are considerably useful and practical. Keywords : Mobile Application, Support Way, Application Developer *6)KT 모바일그룹 (dongwoo.kim@kt.com), 제 1 저자 **7) 연세대학교정보대학원 (jeson@yonsei.ac.kr) ***8) 연세대학교정보대학원교수 (kimhw@yonsei.ac.kr), 교신저자 9) 본연구는산학협동재단학술연구비지원을받아서수행되었음. 논문투고일 : 2011.10.10 수정완료일 : 2011.11.28 게재확정일 : 2012.1.17

88 POSRI 경영경제연구제 12 권제 1 호 2012 Ⅰ. 서론 우리삶의필수요소가된인터넷은생활전반에영향을끼쳤다. 특히, 이동중에도인터넷을사용하고싶은욕구는고도화된무선통신인프라와스마트폰의출현그리고다양한모바일콘텐츠를기반으로현실화되고있다. 스마트폰시대로의진입은유무선통합서비스와더불어콘텐츠기반의통신산업의거대한패러다임이변화하고있음을의미하므로, 기존네트워크사업자는새로운경쟁자들과살아남기위한생존전략을구사해야한다. 아울러애플과구글의모바일콘텐츠플랫폼을중심으로모바일생태계의가치사슬의변화는기존의네트워크사업자들의가치사슬의붕괴와더불어콘텐츠및무선인터넷업체로의변화를꾀하고있다. 국내에아이폰을도입한 KT의경우, 아이폰도입전과비교하여 6개월만에 3G 트래픽이 3배가까이증가하였다 1). 이는애플스토어의다양하고유용한애플리케이션과아이폰의직관적인단말 UI를통해아이폰사용자들의무선인터넷사용을주도해왔다고할수있다. 플랫폼비즈니스는기업이구축한인프라를중심으로서비스를제 3의업체 ( 개인또는기업 ) 들이마치플랫폼처럼이용 / 참여하면서그위에서영리추구를가능하게하는새로운형태의비즈니스다. 예를들어, 애플이구축한앱스토어에개발자 ( 개인또는기업 ) 로등록한대상은누구나애플이제조하여공급하고있는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등의기기에서활용할수있는애플리케이션 (e.g. 게임, SNS, ebook, 유틸리티등 ) 을직접개발하여등록및판매함으로써영리또는홍보등의목적을달성할수있다 2). 애플의앱스토어의경우, 최근 42만 5000여개의애플리케이션이제공되고있으며, 다운로드건수는 150억건을돌파하였다 3). 구글의안드로이드마켓의경우, 20만여개이상의콘텐츠가등록되었고 4), 다운로드건수는 60억건을돌파하였다 5). 안드로이드 OS의오픈소스기반의친개발자정책으로인해많은개발자들이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제작에참여하고있다. 하지만이러한앱스토어의성장과많은개발자들의참여에도불구하고대부분의개발자는앱스토어에서많은수익을거두지못하고있는실정이다. 안드로이드개발자의 1) 조연아, 정영조, 허정욱 (2010). 2) 송민정 (2010). 3) 김동훈 (2011). 4) 권명관 (2011). 5) 박현선 (2011).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한탐색적연구 89 경우전체앱중 40% 는 50회이하의다운로드만발생하였고, 0.7% 만이 25만회이상다운로드되었다 6). 일반적으로대다수의유료애플리케이션이 $0.99임을감안할때상위 0.7% 의개발자는약 $25만 ( 약3억원 ) 의수익을거두고있다. 이러한사실은대다수의개발자들이애플리케이션개발및판매를통한수익성이좋지않음을시사한다. 아울러국내애플리케이션제작환경이대기업을중심으로수직적인생태계가형성됨에따라, 속도경쟁에만집중한물량채우기에급급한나머지양질의애플리케이션개발이부진한결과를초래했다. 이는구글 애플등글로벌기업들이외부소프트웨어업체들과수평적으로소통하면서이윤을함께나누는선순환생태계와는다른행보를보이고있는것이다 7). 문제는소프트웨어업계의낮은경쟁력이한국의강점인하드웨어시장에서의역량약화로이어지고있다는점이다 8). 최근애플의아이폰을계기로삼성과 LG 전자가곤욕을치르고있는사례가대표적이다. 해외콘텐츠플랫폼의국내시장잠식으로인한국내모바일콘텐츠소프트웨어의경쟁력약화, 나아가우리나라 IT산업전반에있어서소프트웨어산업의근본이흔들릴수있다는관점에서개발자들에대한개선의노력은반드시필요하다. 이와같은치열하고열악한환경속에서국내애플리케이션개발자지원방안에대한실증연구는제대로이루어지고있지않는실정이다. 따라서본연구의주요목적은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해국내개발자지원방안에대한현황을살펴보고, 다양한분야의애플리케이션개발자를대상으로인터뷰를통해현재지원방안에대한문제점을도출하고, 양질의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가이루어질수있는개발자우호적인환경조성을위한시사점을제안하는탐색적연구를하는것이다. 이를통해개발자가자립할수있는스마트폰생태계를조성하여국가적차원의소프트웨어경쟁력을높이는것을목표로본연구를진행하고자한다. 본연구의주요질문은다음과같다. 첫째, 현재개발자지원정책의현황과문제점은무엇인가? 둘째,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에영향을미치는요인은무엇인가? 셋째, 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해어떤실행방안이적절한가? 6) 김석기 (2010). 7) 김상훈, 김현수 (2011). 8) 강홍열, 권지인 (2009).

90 POSRI 경영경제연구제 12 권제 1 호 2012 Ⅱ. 개념적배경 1. 관련기존연구스마트폰이확산되기시작하면서부터관련연구도활발히진행되고있지만아직은산업이육성단계에있음으로기존연구가많지않다. 단말기및애플리케이션시장분석연구나, 애플리케이션기술및이용자중심의콘텐츠발전방향을제시하는연구가주로수행되어왔으나, 콘텐츠와그콘텐츠를생산하는앱개발자와관련된연구는많지않다. 앱개발자의관점에서 Kim, H. J. 외는앱스토어에서판매중인개발자들을인터뷰하여그들이중요하게생각하는요소들을 7가지선정하여 Dual Model을적용하여각요인들의역할검증을하였다. 개발자들의금전적이익측면의데디케이션 (Dedication) 에서는판매금분배정책의매력도, 애플리케이션수요, 개발툴의중요성, 심사의공정성이개발자만족도에영향을미치는것으로파악되었으며, 비용측면의컨스트레인트 (Constraint) 에서는교육과초기비용이거래관계를적용하는데제약을가하는요소로검증되었다. 따라서양측면의요인들을고려한플랫폼비즈니스운영의중요성을강조하고있다. Adrian H. 외는모바일애플리케이션시장과트렌드그리고메커니즘을분석을통해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자를위한 8가지제안사항도출하였다. Portal Concentration은고객의접근성이쉽고, 낮은비용이들게하지만개발자의자유가제한되는측면이있다. Open Technology는앱개발비용을낮추면서개발자들에게더많은일자리기회를제공한다. Device Variety는개발자들에게자유로운환경이허용되는반면에 Customization 비용은증가한다. Platform Centralization은유통과정이용이하도록한다. < 표 1> 은모바일애플리케이션관련기존연구의대상이된주체를기준으로현재까지진행된연구를살펴본것이다. 주로애플리케이션이용자또는기술관련연구가수행되어왔고, 이동통신사업자와애플리케이션개발자관점에서진행된연구는그에비해많지않은편이다. 따라서애플리케이션개발의중요한주체인개발자관점에서이들을육성하고실질적인도움을주는지원방안에대한연구는향후모바일산업관련실증연구와산업의발전을위해필요하다.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한탐색적연구 91 연구대상선행연구연구내용 애플리케이션개발자 애플리케이션기술 애플리케이션이용자 KIM H.J. 외 (2010) 9) 외부개발자확보를통한플랫폼비즈니스활성화를위해 Dual Model 을이론적틀로하여개발자관점에서중요한요인도출및각역할을실증적으로검증 Adrian H. 외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시장에 ios, Adroid 개발환경의 (2011) 10) 영향력이어느정도인지개발자의관점에서탐색적연구 백종혁외모바일애플리케이션시장의활성화방안으로인증중개를 (2010) 11) 통해신뢰도를향상시키는방법제시 이환용 (2010) 12) 박대식외 (2010) 13) 김형찬외 (2011) 14) 다양한종류의스마트폰응용프로그램개발을위한미디어플랫폼들의하드웨어, 소프트웨어특징을살펴보고, 관련된시장과기술개발관련그리고표준화동향에대한연구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보안취약점을분석하고이를기반으로사전검증방식을활용한애플리케이션콘텐츠관리기법연구 다양한형태의모바일애플리케이션이동일한서비스를제공하는테스트애플리케이션을통해전송하는데이터량에따라응답시간을비교분석하여애플리케이션유형의선택가이드라인제시한연구 이재범기업모바일애플리케이션형태를분류하여어떤성과를내고 (2010) 15) 있는지탐색적연구 Verkasalo H. 외 (2010) 16) 기술수용모델 (TAM) 을적용하여모바일애플리케이션의사용자들과비사용자들을비교하여애플리케이션사용의도를파악한실증연구 송재기외쾌락적관점에서모바일애플리케이션스토어사용자중심 (2010) 17) 서비스에서사용자만족의핵심강화요인연구 김성수외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사용자행태를파악하고, 이용의도 (2011) 18) 분석을통해애플리케이션마케팅활성화방안제안 김철현외 (2011) 19) 윤영배외 (2011) 20) 박현선외 (2011) 21) < 표 1> 모바일애플리케이션관련연구 모바일애플리케이션서비스의고객평가점수에기반한컨조인트분석을적용하여새로운모바일애플리케이션서비스개념의매력도를평가한연구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사용시전송되는정보의유형에따라 4 가지로구분하여각유형별로이용자가인식하고있는보안위협수준이애플리케이션수용에미치는영향을분석한연구 스마트폰사용자들이애플리케이션추천의도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을검증하여애플리케이션개발자및관련기업들이수익창출을위해고려해야하는서비스특성을제시한연구

92 POSRI 경영경제연구제 12 권제 1 호 2012 이동통신사업자 박진현 (2009) 22) 박춘식외 (2011) 23) 애플이케이션스토어의콘텐츠제공현황과중요성을 AT&T 의애플아이폰사례를들어살펴보고, 이동통신사업자의애플리케이션스토어등장에따른이동통신사의대응전략분석한연구 미래예측방법론을적용하여모바일애플리케이션시장에서트렌드를포착하고, 시나리오플래닝기벌을통해모바일애플리케이션시장에서경쟁주체별향후시나리오를제시하고비즈니스의전략적방향설정을제시한연구 2. 국내애플리케이션개발자지원정책현황 스마트모바일앱개발지원센터 (SMAC: Smart Mobile Application Center) 는 국내모바일응용서비스의글로벌경쟁력을확보하고, 무선인터넷산업활성화를지원 하기위하여방송통신위원회, 이동통신사 (KT, SKT, LGT), 포털사 ( 네이버, 다음 ) 등국내민 관 연의총 13 개무선인터넷관련핵심사업자 기관이한자리에모여 만든애플리케이션개발지원체계이다 24). 이들은안드로이드, 블랙베리, 윈도우등의 모바일운영체제에서작동하는네이티브애플리케이션개발을지원한다. 네이티브애 플리케이션뿐만아니라, 스마트모바일웹의성장에도주목하여웹기반의애플리케이 션개발도종합적으로집중지원을하고있다. 온라인상에서는 Open API, S/W 모듈, 기술및정책동향정보등을제공하며, 오프라인상에서는교육, 테스트베드및회의 9) Kim H.J., Kim I.C., Lee H.G.(2010). 10) Adrian H., Jan O.(2011). 11) 백종혁, 신민수 (2010). 12) 이환용 (2010). 13) 박대식, 곽진 (2010). 14) 김형찬, 홍승표, 주신홍 (2011). 15) 이재범 (2010). 16) Verkasalo H., Lopez-Nicolas C., Molina-Castillo, F.J., and Bouwman H.(2010). 17) 송재기, 박용, 신선진 (2010). 18) 김성수, 한경석, 김병수, 박수경, 안상근 (2011). 19) 김철현, 전정환 (2011). 20) 윤영배, 박건철, 안수미, 이지용, 이봉규 (2011). 21) 김상현, 박현선 (2011). 22) 박진현 (2009). 23) 박춘식, 김혜영, 한재민 (2011). 24) 정현정 (2011).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한탐색적연구 93 공간, 상생협력논의의장등을제공하고있다 25). 구분주력 OS 개발지원 SMAC 애플, 안드로이드 SKT 안드로이드 KT LGU+ 삼성전자 애플,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MS 바다 주 : 각사홈페이지및정책발표재구성. < 표 2> 국내애플리케이션개발자지원정책 민, 관, 연의 13 개기관합동개발자지원기관 Open API, S/W 모듈, 전문가협력채널, 커뮤니티운영 T 아카데미무료교육, 안드로이드공모전 T 스토어펀드운영, T 스토어강화전략 에코노베이션사업 ( 앱개발, 등록, 검수, 판매, 교육, 인프라제공 ) 모바일앱펀드운영, 앱개발공모전, WAC 해외판매지원, 단말확대 (TV, Tablet) 오즈스토어등록, 검수무료, 펀드운영, CP 테스트룸제공 LTE 오픈이노베이션센터 개관 바다개발센터 ( 오션 ), 바다앱개발, 등록, 판매지원바다개발자데이 ( 공모전 )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이통신업계의최대관심사로부각되는가운데, KT는개방형모바일개발자지원정책인 에코노베이션 (Econovation) 을선보였다 26). 에코노베이션센터에서는교육, 개발공간지원, 경진대회개최및해외진출지원등애플리케이션개발자들을위해힘쓰고있으며, 다양한운영체제의스마트폰과노트북및테스트서버등을사용할수있도록여러가지장비도지원하고있다. 이를통해실제개발자들이기획과마케팅에필요한주요시장정보와통계정보를제공받음은물론, 테스트환경개선을위한해외주요스마트폰단말기의국내개통도함께지원받고있다. SK텔레콤은 T아카데미 를설립해연간 5000명규모의글로벌모바일 IT 전문인력양성에나서고있다. 또한 T스토어를통해 T아카데미, OIC( 오픈이노베이션센터 ) 등을통한개발자육성 / 지원, 개발자친화적정책에바탕을둔운영시스템및해외로의서비스확장노력을통해선순환적모바일생태계를구축했다. T스토어는중국, 대만에도진출하는등해외에서도성공한비즈니스모델로인정받고있다 27). 25) 허재두, 성정식, 손종무, 이현정, 정영식, 백의현 (2010). 26) 이지성 (2011). 27) 강희종 (2011).

94 POSRI 경영경제연구제 12 권제 1 호 2012 LGU+ 는오즈 2.0 정책발표를통해앱개발자등록및검수비용무료, 앱개발펀드조성운영해왔으며, 4세대 LTE( 롱텀에볼루션 ) 단말기및응용프로그램 ( 앱 ) 개발 사업화를지원하는 LTE 오픈이노베이션센터 를개관했다. 이곳에서는소프트웨어는물론하드웨어까지개발자를위한모든장비를무상으로제공하고, 개발된앱에대한테스트는물론, 공동마케팅및판촉활동도지원한다 28). 삼성전자의경우, 자체플랫폼인 바다 에대한지원을위해앱개발지원센터인 오션 을개관하여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TV 등스마트제품의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는중소기업과 1인개발자들을다각도로지원시행하고있다 29). 3. 국내개발자지원정책의한계소프트웨어개발자, 특히 1인개발자의성공사례가소개되며정부, 통신사, 인터넷포털까지스마트폰개발자양성에많은노력을기울이고있다. 아이디어만있으면전세계스마트폰사용자를대상으로개발자로서많은돈을벌수있는기회가있다고말하고있지만, 한편으로는전세계개발자들과우리나라개발자들간의무한경쟁이시작되었음을의미한다. 아직까지는애플리케이션개발에대한수요가개발자공급을앞서는상황이지속되고있지만, 산학연계와다양한개발자양성프로그램을통해지속적으로개발자가늘어남에따라앞으로그상황은역전될수있다. 최근국내에서개발되는애플리케이션은주로애플리케이션개발을필요로하는수요에의해전문개발자가개발비를받고개발하는형태로서개발자의수익이고정적으로확보된경우가많다. 이러한환경에서전세계개발자들과경쟁해서생존해야하는것이향후국내개발자들과국내개발자지원방안에대한선결조건이다. 국내개발자현황을보여주는코리안앱개발자사이트 (appstore.connect.kr) 에따르면, 생태계조성을위한다양한지원에도불구하고개발자수는 647명으로 2009년말 260명대비 387명증가하였다. 이는개발자양성에많은시간과노력이소요된다는것을의미한다. 아이폰으로촉발된스마트폰의혁명은정부, 이동통신사, 포털등을중심으로애플리케이션개발생태계의활성화에대한필요성을느끼게하였다. 국가차원의일자리 28) 안석현 (2011). 29) 한지운 (2011).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한탐색적연구 95 창출, 소프트웨어산업의활성화를통한콘텐츠수출등두마리토끼를잡기위해다양한기관에서개발자생태계를강화하기위한개발자지원방안들에대해발표및지원하고있지만아직까지도체계적인개발자로드맵제시, 경쟁력있는콘텐츠제작에필요한자원확보, 고급개발자양성, 대형화된개발사, 콘텐츠 BM기반의수익구조확립등해결해야할개발자지원은보완해야할점이많이있다. 이러한관점에서개발자우호적인생태계조성을위해실질적이고실효성있는지원방안에대한연구가필요한시점이다. 본연구에서는애플,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여앱스토어에 1개이상의애플리케이션을등록해본경험이있거나등록예정인국내스마트폰개발자 43명을대상으로인터뷰를진행하여양질의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도출, 바람직한개발자지원방안에대한방향성을정립하고자한다. Ⅲ. 연구방법 본연구에서는다양한계층 (1 인개발자, 소형, 중형, 대형개발사 ) 의인터뷰를시행 하여보다실질적이고실효성있는지원방안에대한방향성을정립하고자한다. 이를 위해질적연구방법으로서인터뷰기반의탐색적연구방법을도입하였다. 1. 데이터수집대상연구를위해국내에서애플, 안드로이드기반의애플리케이션을등록해본경험이있거나, 개발자지원정책의혜택을받은개발자를대상으로하였다. 또한 KT개발자지원센터인에코노베이션센터를 1회이상사용한경험이있거나, 개발자들을대표할수있는 1인개발자및개발사대표를선정하여 43명을대상으로인터뷰를시행하였다. 인터뷰대상개발자중개인개발자는 13명, 개발사는 30명으로구성되어있으며개인개발자는 0~4( 평균 1.8개 ) 개의애플리케이션을개발했으며, 개발사는 0~100개 ( 평균 4.1개 ) 의애플리케이션을개발한경험이있었다.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자는개인개발자, 법인개발사, 인터넷서비스업체와기타업체 ( 콘텐츠보유사 ) 로포괄적으로정의하여인터뷰를진행하였다.

96 POSRI 경영경제연구제 12 권제 1 호 2012 -개인개발자 : 주로 IT업계종사하는소프트웨어개발자들이앱스토어의낮은진입장벽을활용해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 -법인개발사 : 기존모바일콘텐츠, 게임개발업체들이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개발 -인터넷서비스업체 : 포털, 메신저, SNS 업체들이스마트폰용서비스제공 -기타업체 : 은행, 언론사, 방송사, 잡지, 출판사등콘텐츠를보유한기업이새로운 -기타업체 : 서비스매체로모바일애플리케이션활용개발사의규모는종업원수, 개발역량, 자본금, 인터뷰내용등을근거로대형, 중형, 소형개발사로구분하였다. 인터뷰질문지는 KT 에코노베이션을통해개발자에게기술지원을제공하고있는포럼운영위원회전문개발자들의의견수렴을통해개발자에게필요한개발지원정책을중심으로만들었다. 각각의인터뷰는 10~20 분간진행하였으며, 앱개발에있어서중요한판단기준, 애플리케이션개발을더욱원활하게할수있는방안 ( 개발업체내 외부이슈, 기술적이슈, 고객이슈, 경쟁사이슈, 벤치마킹이슈 ) 에대한심층질문을통해개발자지원방안의핵심변수를도출하였다. 유형 < 표 3> 인터뷰참여개발자프로파일 개발분야 개발한 App 갯수 개발중 App 갯수 App 개발소요시간 개인 - 0 2 3 개월 개인교통, 라이프 2 2 3 개월 개인 SNS 1 2 6 개월 개인증강현실, 생산성, 금융, 사진 4 3 1 개월 개인증강현실, 생산성, 금융, 사진 4 3 1 개월 개인엔터테인먼트, SNS 1 2 1.5 개월 개인 SNS 1 3 3 개월 개인 Life 1 3 3 개월 개인 Life, 그룹웨어 4 7 1 개월 개인 - 0 4 3 개월 개인 Life, 그룹웨어 4 7 1 개월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한탐색적연구 97 개인 - 0 1 3개월 개인 - 1 1 3개월 소형 솔루션 0 1 3개월 소형 마케팅 0 1 3개월 소형 게임 1 1 3개월 소형 솔루션 3 3 3개월 소형 솔루션 ( 브로셔 ) 3 1 3개월 소형 게임 ( 뮤직 SNS게임 ) 1 1 6개월 소형 사주풀이 0 1 6개월 소형 보안솔루션 2 2 6개월 소형 마케팅솔루션 2 2 6개월 소형 택배솔루션 1 1 3개월 소형 포털, 이러닝 3 1 6개월 소형 생체인식솔루션 0 1 6개월 소형 음악 DIY App 0 1 6개월 중형 교육, 엔터테인먼트 0 8 2개월 중형 교육, 엔터테인먼트 0 8 2개월 중형 교육, 엔터테인먼트 0 8 2개월 중형 엔터테인먼트, 음악, 유틸, 게임 100 10 3개월 중형 미디어 0 1 2개월 중형 미디어 0 1 2개월 중형 미디어 0 1 2개월 중형 미디어 0 1 2개월 중형 미디어 0 1 2개월 중형 언론, 미디어 0 1 2개월 중형 언론, 미디어 0 1 2개월 중형 인프라솔루션 1 1 3개월 대형 교육 5 10 1개월 대형 교육, 엔터테인먼트 0 8 2개월 대형 교육, 엔터테인먼트 0 8 2개월 대형 교육 0 1 3개월 대형 미디어 0 1 2개월

98 POSRI 경영경제연구제 12 권제 1 호 2012 2. 응답자특성인터뷰에참여한 43명의개발자중개인개발자와소형개발사의비율은각각 30% 이고중형개발사 28%, 대형개발사는 12% 의비율로구성되어있다. 애플리케이션개발경험과관련된분야에서는중형개발사가평균 8.4개로가장많았고개인, 소형, 대형개발사순으로나타났다. 대형개발사의개발경험이적은이유는콘텐츠를보유하고있지만기존 BM을유지하려는목적으로애플리케이션개발을보류해오며최근에개발에동참한기업이많기때문이다. 이는개발중인평균애플리케이션숫자가평균 5.6개로가장많은것을통해알수있다. 아울러개발에소요되는평균시간은대형, 중형, 개인, 소형개발사순으로나타났는데개발역량또는규모에따라시간이단축될수있음을시사한다. < 표 4> 인터뷰참여개발자특성요약 유형 합계 (n=43) 비율 개발완료 (Avg) 개발중 (Avg) 시간 (Avg) 개인개발자 13 30% 1.8개 3.1개 2.5개월 소형개발사 13 30% 1.2개 1.2개 4.6개월 중형개발사 12 28% 8.4개 3.6개 2.2개월 대형개발사 5 12% 1개 5.6개 2개월 3. 데이터분석 인터뷰결과는 Open, Axial, and Selective Coding 방법으로분석되었다 30), 31). 코딩은질적데이터분석경험이있는연구원에의해코딩되었다. 다만본연구의개 발자인터뷰결과를객관적으로분석하기위해인터뷰과정에참여하지않은연구원이 코딩작업을주관하였다. 코딩은개발자에게필요한지원방안과관련된주요변수를 도출하기위해각각의인터뷰내용중개발자지원방안을설명할수있는내용을발췌 하여변수화하였다. 초기변수는현재국내 ( 방송통신위원회, 통신사, 포털등 ) 에서시 행중인주요개발자지원방안을근거로명칭을부여하였다. 초기코딩작업이후에는 30) Strauss A., Corbin J.(1990). 31) Strauss A., Corbin J.(1998).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한탐색적연구 99 유사한개념의내용들을포괄적이고객관적인상위개념으로카테고리화하는작업을통해이론적인모형을제시하고자하였다. 이러한카테고리화작업은인터뷰내용에포함되어있는많은개념들의개수를줄여줌으로써개발자지원방안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의패턴을파악하는데도움을주었다. 아울러인터뷰대상의개발역량특성 ( 규모, 개발경험등 ) 을파악하여개발자규모에따른차별화된지원방안관련시사점을도출할수있었다. 또한각각의개념에대해정의하였고, 인터뷰응답자들의개념을언급한횟수를더함으로써중요하게생각하는개념을순서대로정리하였다 32). 두번째단계는 Axial Coding을통해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에영향을미치는성향이비슷한변수들을상위개념의지원방안으로정의하여개발자지원방안을제공하는주체와의관계에어떠한특성이있는지살펴보았다. 세번째단계는 Selective Coding을통해각각의개발자지원방안과전체이론에입각한지원방안의관계에대해통합하려는시도를하였다. 여기서제안하는개발자지원방안의이론적모형에서카테고리화된변수들로애플리케이션활성화에영향을미치는인과관계를표현하고자하였다. 지원방안의관계에대한통합을위해각각의카테고리와양질의애플리케이션활성화의관계를그림으로표현하는도형화기술을적용하였다. Ⅳ. 분석결과 1. 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에영향을미치는요인인터뷰결과는 Open Coding의방법에의해 3개의대분류, 15개의중분류, 39개의소분류로정리하였다. 인터뷰내용중비슷한개념의지원방안은 39개의소분류항목에포함하여언급된빈도수를기록하였다. 마케팅지원은개발자가개발한애플리케이션의지속적인다운로드및활용도증가를위한다양한마케팅지원방안으로정의하고기존의마케팅방법과더불어최근에많이활용되고있는 SNS마케팅, 온 오프라인홍보채널, 유통망등을포함하였다. 개발지원은개발자가애플리케이션개발에있어서물리적 기술적제약사항에대한한계를극복하기위해지원하는다양한지원방안으로 32) Anol B., Song J., Park J.(2010).

100 POSRI 경영경제연구제 12 권제 1 호 2012 중분류 온라인마케팅지원 해외마케팅지원 QR 코드활용 언론홍보지원 유통망활용 SNS 활용 사업방향공유 기획지원 물리적인프라지원 콘텐츠지원 기술지원 교육지원 이벤트개최 개발비지원 협력모델제시 사업제안채널제공 가이드라인제시 < 표 5> 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영향요인 : 중분류정의 정의 기업이보유하고있는홈페이지, 상품판매웹, 블로그등다양한온라인기반의마케팅채널 언어및문화장벽의문제, 완전경쟁시장에서의애플리케이션마케팅을위해기획, 제작, 번역의단계에서부터글로벌시장을대상으로지원하는활동 애플리케이션에대한정보또는다운로드경로를 QR 코드로요약하여마케팅에활용, 소비자들이쉽게접근할수있도록활용되는마케팅수단 전통적인홍보채널로기업이보유하고있는홍보채널을활용하여기획기사, 스토리텔링형태의기사를통해자연스러운홍보할수있는수단 네트워크사업자가가지고있는대리점에방문한고객을대상으로필요애플리케이션을소개하고추천하며관련정보를제공하며대면마케팅수단 트위터, 페이스북, 파워블로그등을활용하여홍보하는방법 개발자대상으로투자계획이있는기업이미래의투자방향, 투자규모, 투자분야등에대한정보를사전에제공함으로써개발자가사업에참여할기회를충분히보장해주는지원방안 사업기획, 서비스기획, 콘텐츠기획, UI/UX 기획등에대한해외의우수사례정보및적용기술등에대한교육지원, 기획자양성프로그램등을제공하는형태의지원방안 개발과관련된개발공간, 개발에필요한장비, 개발 Tool 지원등물리적환경지원을통해개발자가애플리케이션개발에몰두할수있는환경조성및필요인력을조달할수있는환경조성의지원방안 API 관련정보제공및애플리케이션개발에활용가능한콘텐츠정보를 DB Pool 로제공하는형태의지원방안 애플리케이션개발관련에러, 기술적한계등을해결하기위한온 오프라인의전문가기술지원, 디자인및해외번역지원등개발자에게실질적으로필요한기술적지원의집합 기술동향, 개발관련일련의프로세스를동영상자료, 오프라인교육, 세미나, 컨퍼런스등온 오프라인채널을통해개발자의기량향상에도움을주는지원 애플리케이션개발공모전및아이디어공모전등애플리케이션개발을통해개발자들의등용문으로활용될수있는기회 개발자의사업성또는발전가능성을바탕으로직간접투자또는관련펀드를조성하여개발비지원의기회를확대하는방안 개발자의콘텐츠, 기술력, 자금력과투자기관의자금력, 마케팅, 유통망활용방안등상호도움을줄수있는상생모델 사업제안을할수있는온오프라인채널을제공하여누구나사업제안을통해투자유치, 공동투자, 공동마케팅, BM 의강화등의기회제공 개발자대상으로개발하고자하는애플리케이션의형태, 규격, 특성등을명확히제시하여개발과정의불명확한커뮤니케이션으로인한개발인력의낭비를최소화하는지원방안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한탐색적연구 101 정의하고물리적환경, 기술, 교육, 사업방향공유등을포함하였다. 사업지원은개발 자의수익구조개선을위해공동사업제안및개발비지원등으로정의하였다. < 표 6> Open Coding: 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영향요인카테고리및세부내용 대분류중분류소분류 마케팅지원 개발지원 온라인마케팅지원 빈도 ( 개인 ) 빈도 ( 기업 ) Total 홈페이지및보유웹사이트 4 20 24 해외마케팅해외시장 App 홍보 20 20 QR 코드 QR 코드활용마케팅 (App 다운로드 ) 4 19 23 언론 유통망 SNS 사업방향공유 기획지원 물리적인프라지원 언론보도기사 4 20 24 사내방송홍보 20 20 광고 2 20 22 리플랫제작 4 20 24 선장품지원 3 4 7 주요 App 설치 3 20 23 주요 App 활용법설명 3 20 23 트위터 20 20 파워블로그 ( 제휴사이트 ) 20 20 투자계획공지 5 5 신사업추진방향공유 5 5 신기술도입계획공유 2 2 사업기획 7 18 25 서비스기획 7 22 29 콘텐츠기획 6 16 22 UI/UX 기획 7 19 26 개발공간지원 3 3 개발관련스마트디바이스지원 3 3 개발인력확보 1 15 16 서비스인프라 ( 서버및회선 ) 지원 7 7 App 개발 Tool 지원 3 3

102 POSRI 경영경제연구제 12 권제 1 호 2012 개발지원 사업지원 콘텐츠지원 기술지원 교육지원 API 지원 8 12 20 활용가능콘텐츠 Pool 지원 5 16 21 트러블슈팅지원 6 6 통계시스템지원 6 6 App 개발프로세스체크리스트지원 6 6 디자인기술지원 4 4 해외번역및해외스토어등록지원 4 4 8 해외개발관련동영상강의지원 2 2 정기세미나 2 2 컨퍼런스 (TED 포함 ) 2 2 이벤트 App 개발관련경진대회 6 6 개발비지원 협력모델제시 사업제안채널 가이드라인제시 직간접투자 2 23 25 펀드조성 2 2 공동투자 2 13 15 프로젝트모델 1 3 4 공동마케팅모델제시 1 15 16 사업제안채널 OPEN 1 14 15 제안사업심사프로세스개선 5 5 App 표준규격제시 5 5 세부콘텐츠형태제시 5 5 분석과정을통해 3개의대분류지원방안 ( 마케팅지원, 개발지원, 사업지원 ) 이애플리케이션개발자와지원방안을제공하는기관간의파트너십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고파트너십은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에직간접적인영향을준다는사실을발견했다. 개발자규모에관계없이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영향요인을종합한결과기획지원, 마케팅지원, 홍보지원, 콘텐츠지원, 협력모델등의주요요인이도출되었다. 특히기획지원은개인개발자, 기업형개발자모두지원이필요한공통영역으로나타났으며, 유통점을활용한마케팅또한높은빈도수를나타냈다. 따라서애플리케이션제작에있어서기술적문제뿐아니라초기기획단계와어떠한콘텐츠를기술적으로구현하느냐에따라양질의애플리케이션이생산될수있음을알수있다.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한탐색적연구 103 < 표 7> Top20 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영향요인우선순위 (Total) 중분류 소분류 Total 서비스기획 29 기획지원 UI/UX기획 26 사업기획 25 개발비지원 직간접투자 25 온라인마케팅지원 홈페이지및보유웹사이트 24 언론 언론보도기사 24 유통망 리플랫제작 24 QR코드 QR코드활용마케팅 (App다운로드 ) 23 유통망 주요 App설치 23 유통망 주요 App활용법설명 23 언론 광고 22 기획지원 콘텐츠기획 22 콘텐츠지원 활용가능콘텐츠 Pool지원 21 해외마케팅 해외시장 App홍보 20 언론 사내방송홍보 20 SNS 트위터 20 파워블로그 ( 제휴사이트 ) 20 콘텐츠지원 API지원 20 협력모델제시 공동마케팅모델제시 16 공동투자 16 이는개발자규모에관계없이지원방안을제공하고있는정부관련부서, 이동통신사, 단말기제조사의지원방안의방향성을제고하는데많은시사점을제공하고있다. 앞에서도언급했듯이전체응답자의 50% 이상이기획지원 ( 서비스, 사업, UI/UX, 콘텐츠 ) 에대한어려움을공통적으로표현하고있었다. 애플리케이션개발전기획의중요성은이미수십만개의애플리케이션이등록되어있는무한경쟁시장에서차별화된서비스제공을통해경쟁우위요소확보를위한필수단계라할수있다. 아울러아이패드, 갤럭시탭과같은새로운모바일기기의출현에따라단말기별로상이한해상도, UI/UX

104 POSRI 경영경제연구제 12 권제 1 호 2012 기획, 킬러콘텐츠의변화등에적절히대응하는데많은어려움이있음을반증하고있다. 개인개발자의경우 API지원, 기획지원 ( 사업, 서비스, 콘텐츠, UI/UX), 기술지원, 마케팅지원등전영역에걸쳐고른분포를나타내었고, 상대적으로기획지원, 마케팅지원, 기술지원, 콘텐츠지원에대한빈도수는높게나왔다. 0 5 10 15 20 25 직간접투자서비스기획홈페이지및보유웹사이트언론보도기사리플렛제작주요 App 활용법설명주요 App 설치광고해외시장 App 홍보파워블로그 ( 제휴사이트 ) 트위터사내방송홍보 UI/UX 기획 QR 코드활용마케팅 (App 다운로드 ) 사업기획콘텐츠기획활용가능콘텐츠 Pool 지원공동마케팅모델제시사업제안채널 OPEN 공동투자 API 지원서비스인프라 ( 서버및회선 ) 지원투자계획공지제안사업심사프로세스개선신사업추진방향공유세부콘텐츠형태제시 App 표준규격제시해외번역및해외스토어등록지원선장품지원프로젝트모델펀드조성신기술도입계획공유트러블슈팅지원통계시스템지원 App 개발프로세스체크리스트지원 App 개발관련경진대회디자인기술지원개발관련스마트디바이스지원개발공간지원 App 개발 Tool 지원해외개발관련동영상강의지원컨퍼런스 (TED 포함 ) 정기세미나개발인력확보 카운트 ( 기업 ) 카운트 ( 개인 ) < 그림 4> 기업및개인개발자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영향요인우선순위 < 그림 4> 는개발자의유형에따라개인개발자, 기업형개발사를별개로구분하여개인개발자 13명, 기업형개발사 31명을각각의모수로하여언급된변수들의횟수를백분율로환원하여비교분석한결과로다음과같은특징이도출되었다.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한탐색적연구 105 개인개발자의경우, API활용과관련된다양한사례, 적용기술, 트러블슈팅에대한관심이높았고양질의애플리케이션개발을위해기획에대한지원도핵심영역으로언급되었다. 아울러기업형개발사와는달리기본적개발환경의한계로인해기본인프라지원에대한필요성이상존하고있음을알수있다. 특히기술지원의경우개발환경특성상기술지원을받기위해서개발자동호회, 온라인포럼, 통신사제공기술지원등에의존해야하는특성때문에일반화되지않은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여전히어려움을겪고있음을알수있다. 애플리케이션개발관련공모전등이벤트행사역시자신이개발한애플리케이션을홍보하고아울러상금을획득할수있는기회이기때문에많은필요성을느끼고있다. 기업형개발사의경우, 개발지원에대한필요성은많이없었으나직간접투자, 기획지원, 마케팅지원, 홍보지원등개발한애플리케이션을홍보하고수익화하는데전반적인지원이필요한것으로나타났다. 이는개발관련기본인프라는대부분준비되어있지만양질의기획과국내외오픈마켓에서의판매에대한고민을하고있음을시사한다. 또한개발초기단계에서사업성에대한비전과확신이없는상태에서개발비투자에대한부담이전반적으로나타났기에이를개발비지원또는공동사업모델을통해위험부담을최소화하고수익은배분하는방안을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끝으로공동사업을추진하기위한사업제안채널의활성화역시중요한지원방안중하나로도출되었다. 2. 개발자지원방안의개념적모형마케팅지원, 개발지원, 사업지원은개발자 ( 개인또는기업 ) 의특성에따라기업형개발사와개인개발자지원방안을각각구분하여이론적모형을구체화하였다. 여기서제시한개념적모형은단순히단편적인개발자지원정책이아닌경쟁력있는애플리케이션개발에미치는요인을마케팅, 개발, 사업적측면에서제시하였고, 개발자의애플리케이션개발역량에따라지원영역은유기적으로제시되어야함을의미한다. 아울러양질의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기위해서는기획, 콘텐츠, 개발역량, 판매 ( 수익성 ) 등의요소가중요하다는사실을도출할수있다. 제시된이론적모형을통해서도알수있듯이개발자의역량에따라양질의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한각기다른지원방안이필요함을알수있다. 이는현재의

106 POSRI 경영경제연구제 12 권제 1 호 2012 개발자지원방안이개발자규모및역량에관계없이일괄적으로제공되고있어효과적 이지못함을의미한다. 아울러개발자에게맞는맞춤형지원방안이제공된다면이를 제공하기위해투입되는자원대비효과는극대화할수있음을시사하고있다. 마케팅지원 온라인마케팅지원 해외마케팅지원 OR코드활용 언론홍보지원 유통망활용 SNS 활용 개발지원 사업방향공유 기획지원 콘텐츠지원 사업지원 개발비지원 협력모델제시 사업제안채널제공 가이드라인제시 마케팅지원 온라인마케팅지원 OR 코드활용 언론홍보지원 유통망활용 개발지원 기획지원 물리적인프라지원 콘텐츠지원 기술지원 교육지원 이벤트개최 사업지원 개발비지원 협력모델제시 기업개발사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 개인개발자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 < 그림 5> 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한개념적모형 < 표 8> 은기업형개발사에영향을미치는주요변수를중요도에따라차례로정리하였으며각각의가정에대한구체적인실행아이디어를제시하였다. 예를들어기획지원을개발사에제공하기위한방법으로무료의컨설팅서비스를제공하는개발자지원포털을고려할수있지만현실적으로사이트운영비용의문제로인해뛰어난기획자를구인, 구직할수있는투명하고공정한인력거래소를조성하여활성화시키는방안이좀더현실적인방안이라고할수있다. 아울러최근새로운마케팅수단으로부각되고있는 QR코드, SNS서비스 ( 트위터, 페이스북 ) 등을활용한홍보채널은기존의마케팅수단과는많은차이가있다. QR코드는바코드와비슷하지만보다많은정보를함축적으로포함하여장문의홍보물에쉽게지루함을느끼는신세대에게 QR코드로호기심을촉발하여핵심정보 ( 앱소개, 활용방법, 다운로드 ) 를제공하여즉흥적인애플리케이션구매욕구를바로충족시킬수있는채널로활용할수있다. 또한기업의 SNS계정을통해실시간으로홍보하고자하는콘텐츠에대한반응, 호응도, 문제점, 개선점등을모니터링함으로써양질의앱개발에도움을줄수있다.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한탐색적연구 107 구분주요변수실행방안 P1 P2 P3 P4 P5 P6 P7 P8 P9 P10 P11 P12 P13 < 표 8> 기업개발사양질의앱개발에미치는주요지원방안및실행방안 개발비지원은기업개발사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기획지원은기업개발사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온라인마케팅지원은기업개발사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언론홍보지원은기업개발사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QR 코드활용마케팅지원은기업개발사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유통망활용마케팅지원은기업개발사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콘텐츠지원은기업개발사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해외마케팅지원은기업개발사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SNS 활용마케팅지원은기업개발사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협력모델제시는기업개발사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사업방향공유는기업개발사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사업제안채널제공은기업개발사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가이드라인제시는기업개발사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콘텐츠펀드조성을통해일정수준의투자기준을충족하는개발사에일정지분투자후수익발생시투자금회수 기획전문가 Pool 을구성하여인력수급장터를통해저렴한비용또는무상으로필요한지원을제공 통신사등이보유하고있는홈페이지, 고객센터, 상품홍보사이트, 유튜브, 전자책형태의출판물등을통해유용한애플리케이션활용법, 특장점을설명홍보 통신사등이보유하고있는주요언론매체의홍보지면을활용하여기획기사 ( 예 : 해외출장필수앱 ) 형태의홍보기사를통한마케팅지원 온라인홍보채널의한정된지면에 QR 코드를삽입하여애플리케이션에대한설명, 활용팁, 앱스토어연동을통해많은고객이다운로드할수있도록지원 전국규모의대리점, 협력사채널을통해고객대면시필수앱홍보물제공, 고객맞춤형서비스제안, 구매유도, 설치대행까지지원 무료 API 정보를종합적으로제공하는온라인채널구축및주요콘텐츠보유사콘텐츠를활용할수있는방법, 가격정보및다양한제휴정보의제공 앱소개자료영문번역지원전용채널을온라인사이트에구축하여한글소개자료를번역지원, 제 2 외국어지원이가능한홈페이지고객접점채널활용주요앱소개 영향력이높은트위터, 페이스북의 Power user 의채널을통해앱에대한홍보, 피드백, 개선등을통해점진적으로양질의앱개발지원 개발사가재무적으로독립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는방법으로제휴 (5:5 투자 ), 프로젝트모델 ( 솔루션개발을통해일정수이상의단말판매보장시대리점코드부여 ) 등의형태로지원 향후전략적인투자가집중될서비스영역, 기술영역에대한로드맵을제공하여다양한사업협력기회의제공 사업제안채널을 CP 중심의관점으로개선하여사업협력기회를최대한보장, 일정기준충족시오프라인 PT 제안시행 개발자지원포털에개발이외의영역 ( 행정, 마케팅등 ) 에대한체크리스트형태의가이드라인제시

108 POSRI 경영경제연구제 12 권제 1 호 2012 구분주요변수실행방안 P1 P2 P3 P4 P5 P6 P7 P8 P9 P10 P11 P12 < 표 9> 개인개발자양질의앱개발에미치는주요지원방안및실행방안 콘텐츠지원은개인개발자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기획지원은개인개발자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기술지원은개인개발자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온라인마케팅지원은개인개발자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언론홍보지원은개인개발자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유통망활용마케팅지원은개인개발자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QR 코드활용마케팅지원은개인개발자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물리적인프라지원은개인개발자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교육지원은개인개발자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이벤트지원은개인개발자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개발비지원은개인개발자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협력모델제시지원은개인개발자양질의앱개발에정의영향을준다. 무료 API 정보를종합적으로제공하는온라인채널구축및주요콘텐츠보유사콘텐츠를활용할수있는방법, 가격정보및다양한제휴정보의제공 기획전문가 Pool 을구성하여인력수급장터를통해저렴한비용또는무상으로필요한지원을제공 개발자지원온라인사이트를통해주요트러블슈팅에대한기본 Q&A 리스트제공, 돌발트러블슈팅요청등록시신속한전문가답변유도 ( 인센티브제공 ) 및주요앱에대한통계현황자료제공등기술적노하우중심의신속한피드백제공 통신사등이보유하고있는홈페이지, 고객센터, 상품홍보사이트, 유튜브, 전자책형태의출판물등을통해유용한애플리케이션활용법, 특장점을설명홍보 통신사등이보유하고있는주요언론매체의홍보지면을활용하여기획기사 ( 예 : 해외출장필수앱 ) 형태의홍보기사를통한마케팅지원 전국규모의대리점, 협력사채널을통해고객대면시필수앱홍보물제공, 고객맞춤형서비스제안, 구매유도, 설치대행까지지원 온라인홍보채널의한정된지면에 QR 코드를삽입하여애플리케이션에대한설명, 활용팁, 앱스토어연동을통해많은고객이다운로드할수있도록지원 개발자들이모여협업할수있는공간제공 ( 이통사개발자센터 ), 개발에필요한단말, 개발프로그램, 도구등을무상으로지원하는센터공간을온라인예약시스템을통해제공 해외의정규화된개발자동영상한글화작업, 각분야개발전문가초빙오프라인세미나개최및정보교류지원 앱개발경진대회등을통해개발자의앱개발자의등용문기회를지속적으로제공하여개발에대한동기부여 콘텐츠펀드조성을통해일정수준의투자기준을충족하는개발사에일정지분투자후수익발생시투자금회수 개발자가재무적으로독립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는방법으로제휴 (5:5 투자 ), 프로젝트모델 ( 솔루션개발을통해일정수이상의단말판매보장시대리점코드부여 ) 등의형태로지원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한탐색적연구 109 기업형개발사와달리개인개발자는상대적으로개발관련기술지원, 기본인프라, 마케팅에대한노하우및역량의부족등전반적으로기업형개발사에비해열위에있으며기본적인환경중심의지원이필요한것으로나타났다. 개발에필요한컴퓨터, 전용소프트웨어, 테스트단말등물리적지원에서부터개발도중발생하는기술적이슈사항을신속하게해결할수있는트러블슈팅전문온라인채널을운영하여실시간으로개발자들의문의사항을해결할수있는방법을고려해야한다. 이를실행하기위해트러블슈팅답변에참여하는전문가집단의확보가필요하며, 온라인활동에대한지속적인인센티브제공을통해활동을독려해야한다. 또한축적된트러블슈팅데이터베이스를체계적으로분류하여개발자들이쉽게검색하여활용할수있도록정보의분류작업도중요하다. Ⅴ. 토의 1. 시사점본연구는스마트폰시장활성화의핵심요소인양질의애플리케이션개발이활성화되기위한촉매의역할로서개발자 ( 개인및기업 ) 지원방안에대한방향성정립을통해효과적인개발자지원방안을제시하고자노력하였다. 단편적인지원방안을통해개발자뿐만아니라지원방안을제공하는기관에서도이에대한효용성에대한논란은계속되고있으나, 이번연구를통해마케팅지원, 개발지원, 사업지원의영역에서기존의지원방안들보다진화되고구체화된방법을통해양질의애플리케이션개발이활성화되는데긍정적인영향을준다는사실을알수있었다. 결국양질의애플리케이션이많이개발되어오픈마켓에등록되는과정에서애플리케이션개발초기단계 ( 기획, 콘텐츠 ), 기술적으로구현하는단계, 마지막으로개발된양질의애플리케이션을수익성으로연계하기위한다양한마케팅및공동개발형태의개발비용분담등애플리케이션개발프로세스관점에서의개발자지원방안이핵심방향이라고할수있다. 특히기존의개발자지원방안에서상대적으로지원이미흡했던기획 ( 사업기획, 서비스기획, 콘텐츠기획, UI/UX기획 ) 지원, 콘텐츠 (OPEN API, 개발활용가능콘텐츠 Pool제공 ) 지원영역에있어서체계적인교육지원과, 해외의우수사례에대한정보제공, 기술적정보제공등에대한지원이추가되어야할영역으로도출되었다.

110 POSRI 경영경제연구제 12 권제 1 호 2012 마케팅지원에있어서는온라인마케팅수단의진화에따라 SNS채널을활용한마케팅활용의증대, 기업또는정부가보유하고있는홍보채널 ( 홈페이지, 블로그, 블로거등 ) 을활용한마케팅역시기존의마케팅수단과는차별화된방법으로도출되었다. 기술지원에있어서는애플리케이션에적용하는기술과도구들이지속적으로업데이트됨에따라다양하고복잡한형태의문제는더욱증가할것으로예상한다. 따라서기술지원을받을수있는기존의온. 오프라인채널과병행하여보다많은전문가집단이기술지원을자발적으로제공할수있는형태의기술지원채널의활성화가필요하다. 아울러해외개발자와는달리 OPEN API에대한지원부족은개발자에게새로운형태의융합소프트웨어나서비스개발기회의제한적인측면에서지속적인확대와효과적인 API활용채널제공이필요하다고할수있다. 최근 API 에대한중요성을인지하고방송통신위원회와일부통신사에서 API정보를한곳에서사용할수있는채널을확대하고있지만단순한정보제공을넘어서 API를활용한애플리케이션개발사례, 노하우공유등의방법제시도병행되어야한다. 사업지원영역에서는기존의펀드지원, 개발비지원방안들의한계를넘어서는협력모델제시, 사업제안채널활성화등이새로운지원방법으로도출되었다. 동반자관계가되어개발위험부담을최소화하며이익을배분하는형태의관계구축이핵심요소로파악되었다. 아이디어제안채널, 신사업제안채널등에대한신뢰성있는채널을활성화하여아이디어제안사의지적재산권을보호함과동시에신속한피드백을통해많은사업기회제공을위해적극적인관심과노력을기울여야한다. 아울러콘텐츠소비및보유패턴에따라개인개발자, 기업형개발자의서비스전문영역의구분이모호해짐에따라콘텐츠 Pool정보에대한활용도증가, 개발자간의연대를통한프로젝트형태의대형애플리케이션개발, 새로운모바일기기출현에따른개발자인력시장에대한투명하고공정한인력마켓제공, 콘텐츠정보제공의채널확보역시중요한요인중하나로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개발자는대형개발사를제외하고는애플리케이션개발에있어서모든영역에전문성을갖추기에는많은시간과비용이소요되어양질의애플리케이션개발을자체적으로제작하기는현실적으로어렵다. 이러한개발자에게애플리케이션개발의프로세스관점의총체적지원방안을제공함으로써개발자의전문성을극대화시키며경쟁력있는애플리케이션개발의환경을조성하는것이기업, 관련산업나아가소프트웨어국가경쟁력확보의시작이라고할수있다.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한탐색적연구 111 2. 연구의한계본연구는탐색적연구에서주로발생하는다음과같은한계점을갖고있다. 첫째로, 인터뷰대상인개발자선정에있어서샘플사이즈가 43명으로한정되어있다는점에서국내의모든개발자가동의할수있는일반화된지원방안도출에일부표현하지못한영역이존재할수있다. 따라서향후연구에서는본연구에서제시한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요인들에대해이론적모형을통한설문조사를통해일반화된모형도출을위한실증연구를제안한다. 둘째로, 인터뷰분석과정에있어객관성확보에많은노력을했음에도불구하고인터뷰대상자들과인터뷰수행자의주관성이반영될수있다는한계가있다는점이다. 향후연구에서는지금보다더달라져있을개발환경을반영하여다양한개발자및정책기관을대상으로한샘플수집을통해본연구에서발견한요인들에대한객관성확보를위한연구가진행되어야할것이다. 셋째로, 수집된데이터를활용해도출된소분류지원방안들에대한세부실행방법에대한제시가부족하다는점이다. 향후연구에서세부실행방안에대한공감대형성과이를통한효용성에대한검증이필요할것이다. 마지막으로, 애플리케이션개발자의성과에따른지원의차이여부가드러나지못했다는점이다. 향후연구에서는개발한애플리케이션의매출액정도를비교하여그성과에따라개발자가필요로하는지원내역의차이여부를파악하는연구도필요할것이다. Ⅵ. 결론 개발자 ( 개인및기업 ) 의규모에따라개발자지원의영역은다르게도출되었다. 이는개인개발자, 기업형개발자에게적합한지원시스템이필요함을의미한다. 개인개발자에게는문제가발생했을때해결을돕는전문가집단의기술지원시스템을제공하고, 지속적인애플리케이션개발경진대회등을통해새로운개발자들의등용문을제시해야한다. 아울러개인개발자들이팀을구성, 협업하여개발할수있는투명한오픈인력마켓이필요하다. 기업형개발자에게는기업과의상생채널의강화가필요하다. 무엇보다파트너의관계를무형적지원이아닌현실적으로협업을통해서로에게이익이되는공동투자, 공

112 POSRI 경영경제연구제 12 권제 1 호 2012 동마케팅등의공동사업의기회를개발자에게확대개방해야한다. 이를위해서사업제안채널을개발자친화적인환경으로구축하고, 완벽한사업모델보다는제안모델의가능성을가늠할수있는유연한사고방식과신속한피드백을통해개발자의부담을덜어줄필요가있다. 이러한파트너관계구축을통해기존의개발자와발주사업자의동반자관계를더욱강화해야한다. 공통적으로중요하게도출된기획지원, 마케팅지원, 콘텐츠지원등의영역을지원하기위해포털형태의지원을기반으로향후새로운형태의융합소프트웨어나서비스의지속적등장과새로운개발기술의등장에따라애플리케이션개발의협업방식에있어서새로운모델의등장도기대할수있다. 우리나라의공공 API, 통신사 API, 인터넷기업 API등 OPEN API 활성화를위해국내에제공되고있는 API정보와더불어해외의핵심 API 정보를개발자들이 API정보를다양하게활용할수있는국내외사례교육및기술지원을통해새로운매쉬업서비스개발의역량확보에힘써야한다. 또한국가, 기업이보유하고있는공공데이터베이스, 공개형데이터베이스를지속적으로확대제공함으로써자발적인참여를통해생성될수있는환경조성이필요하다. 아울러애플리케이션을홍보하기위해보유하고있는온 오프라인홍보채널과더불어정형화된온라인마케팅서비스를제공하는업체를활용하는방법은더이상수십만개이상의애플리케이션이등록된오픈마켓에서의차별화된홍보를하기에는많이부족하다. 효율적마케팅을위해타겟고객정보를활용하는부분에있어서개인정보활용의동의가필요하지만, 영국과같은개인정보수집중간상제도가국내에서허용될경우이를활용한타겟고객마케팅도향후기대할수있다. 지속적으로새로운모바일기기의출현에따라새로운기기에적합한콘텐츠제작과정에서기획지원 ( 사업기획, 서비스기획, 콘텐츠기획, UI/UX기획 ) 과콘텐츠지원 (API 지원, 활용가능콘텐츠 Pool 지원 ) 의영역은점차중요해질것이다. 새로운기기는새로운콘텐츠의출현을의미하고이는기존의개발과는차별화되는요소가필요함을의미한다. 이는이미아이폰애플리케이션과아이패드애플리케이션의차이 ( 아이폰 : 모바일중심의소형화면에적합한콘텐츠 / 아이패드 : 멀티미디어, 이북등대형화면에적합한콘텐츠 ) 를통해서도애플리케이션의특성이전혀다르다는것을알수있다. 일부에서는아이폰애플리케이션도아이패드에서구동이가능하다고주장하지만 UI/UX최적화측면에서동일한콘텐츠를아이패드에서사용할경우콘텐츠의품질은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한탐색적연구 113 낮아지게된다. 따라서애플리케이션개발을위한기획, 활용될콘텐츠선정을바탕으로양질의애플리케이션개발을통해차별적인콘텐츠가생산될것이다. 이러한환경조성을위해개인개발자간의활발한인력거래를통해프로젝트의활성화, 개인과기업간의협업을통해상호보완적인개발환경조성이필수요소라할수있다. 이를위해투명하고공정한인력거래시장조성은선결조건이다. 애플앱스토어, 안드로이드스토어에비해 SK텔레콤의 T스토어와 KT의올레마켓등통신사의플랫폼사업이현재는개발자에대한지원보다는개발비용을제공하고개발자가개발하는형태의관계로개발되고있다. 하지만양질의애플리케이션이스토어에자발적으로공급되는선순환구조가정착되기위해서는국내형앱스토어에맞는한국형개발관련지원방안에대해깊이있는연구를통해개발자가환호하는지원방안을지속적으로확대해야할것이다. 기술의혁신과발전에따라향후지속적으로새로운모바일기기가출현할것으로예상된다. 이에따라개발자지원방안역시개발자의특성뿐아니라새로운기기에따라달라져야할것으로예상되며핵심단말기별개발자지원방안에대한향후연구도가능할것이다. 또한최근웹기반의애플리케이션이다시주목을받고있으며, 애플리케이션중심이아닌웹기반애플리케이션개발자들의요구사항을파악하여개발자지원방안의정책에반영할수있는연구도향후중요한연구분야가될것이다. 본연구를통해정부, 통신사, 인터넷기업의종합적인개발자지원정책을추진하는초기단계에서개발자유형별실질적이고실효성있는지원방안을도출하여바람직한지원방안의방향성을정립하고단기적으로는개발자들이양질의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로인해국내소프트웨어산업의성장에기여하고지원방안을제공하는민간기업에게는콘텐츠사업의선순환구조의정착에도움이될것이다. 개발자에대한지원방안이단기적으로비용이발생하는부분이있지만장기적으로는국가소프트웨어경쟁력향상, 나아가 IT강국의국가비전달성에기여한다는사실을잊지말아야한다.

114 POSRI 경영경제연구제 12 권제 1 호 2012 < 參考文獻 > 강홍렬, 권지인. 모바일산업의패러다임변화와향후산업전략의변화, 정책연구, 제9권제73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9. 강희종. SK텔레콤, T스토어 해외확장 모바일생태계선순환, 디지털타임스,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1092202013331742002 2011/09/21. 권명관. 안드로이드폰사용자, 내가사용할수있는어플은얼마나?, IT동아, http://it.donga.com/plan/4325/, 2011/01/25. 김동훈. 애플앱스토어다운로드 150억회돌파,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7089989g, 2011/07/08. 김상훈, 김현수. 강자독식에울고싶은 SW개발중소기업, 동아일보, http://news.donga.com/3/all/20110414/36400229/1, 2011/4/14. 김상현, 박현선.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서비스특성이지각된가치, 사용자만족그리고추천의도에미치는영향, 경영교육연구, 제26권제6 호, 한국경영교육학회, 2011, pp.121-142. 김석기. 안드로이드마켓에코시스템분석및사업전략, 안드로이드컨퍼런스 2010, 2010. 김성수, 한경석, 김병수, 박수경, 안상근. 모바일애플리케이션이용의도에관한실증적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9권제8호, 한국정보기술학회, 2011, pp.213-228. 김철현, 전정환. 새로운모바일애플리케이션서비스개념개발방법 : 앱스토어 DB 분석접근법,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1권제2호,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2011, pp.257-272. 김형찬, 홍승표, 주신홍. 모바일애플리케이션유형에따른성능분석,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38, No.1, 2011, pp.9-12. 박대식, 곽진. 사전검증기법을활용한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콘텐츠관리기법, 멀티미디어학회지, 제13 권제11 호,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10, pp.1677-1686.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활성화를위한탐색적연구 115 박진현. 애플리케이션스토어도입에따른이동통신사업자의대응전략과시사점, 방송통신정책, 제2권제9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9, pp.1-21. 박춘식, 김혜영, 한재민.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에서의시나리오별비즈니스전략,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1권제2호, 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2011, pp.75-107. 박현선. 구글안드로이드앱다운로드 60억건돌파, 전자신문, 2011/07/16, http://news.donga.com/3/all/20110414/36400229/1 백종혁, 신민수. 모바일애플리케이션시장 ( 앱스토어 ) 의활성화방안 : 인증중개를통한신뢰도의향상, 한국경영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정보학회, 2010, pp.242-247. 송민정. 콘텐츠플레이어의모바일미디어유통전략, IT전략보고서, KT경제경영연구소, 2010. 송재기, 박용, 신선진. 모바일애플리케이션스토어의사용자만족강화에관한연구 : 사용자중심서비스의쾌락적관점에서, 한국경영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정보학회, 2010, pp.234-241. 안석현. LGU+, LTE 오픈이노베이션센터 개관, 조선 BIZ, 2011/08/25,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8/25/2011082501313.html 윤영배, 박건철, 안수미, 이지용, 이봉규. 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유형별지각된위험과애플리케이션수용의관계에관한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2권제1호, 한국인터넷정보학회, 2011, pp.291-292. 이재범. 기업모바일애플리케이션에관한탐색적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정보학회, 2010, pp.248-253. 이지성. 창업플랫폼 1년반의실험성공, 동아일보, 2011/08/30, http://news.donga.com/3/all/20110829/39905218/1 이환용.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미디어플랫폼동향, 정보과학회지, 제28권제5 호, 한국정보과학회, 2010, pp.40-47. 정현정. 방통위, 모바일앱개발지원센터 전국확대, ZDNET KOREA,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10811135 024&type=xml, 2011/08/11.

116 POSRI 경영경제연구제 12 권제 1 호 2012 조연아, 정영조, 허정욱. 아이폰이가져올변화그리고, Beyond iphone, IT전략보고서, KT경제경영연구소, 2010. 한지운. 삼성앱개발자지원센터 오션 개관 1년 성과는?, 경제투데이,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10803102811400& ts=205825, 2011/08/03. 허재두, 성정식, 손종무, 이현정, 정영식, 백의현. 모바일앱스토어기술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5권제3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0, pp.52-60. Anol B., Song J., and Park J.H. Adop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Platforms: The case of Apple iphone versus Google Android, 한국경영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정보학회, 2010, pp.185-189. Adrian H., Jan O. Mobile application market: A developers perspective, Telematics and Infomatics, Vol.28, No.1, 2011, pp.22-31. Kim H.J., Kim I.C., Lee, H.G. The success factors of App store-like platform business from the perspective of third party developers: An Empirical study based on a Dual Model Framework, 한국경영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정보학회, 2010, pp.603-624. Strauss A., Corbin J.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Sage Publications, California,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Sage Publications, California, 1998. Verkasalo H., Lopez-Nicolas C., Molina-Castillo F. J., and Bouwman H. Analysis of users and non-users of smartphone applications,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27, No.3, 2010, pp.242-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