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국 e 스포츠발전을위한지방자치단체교류회개최 국외출장결과보고 Ⅰ 개요 목적 ㅇ중국 e 스포츠를급격히발전시킨중국정부및지방자치단체의지원방법파악 ㅇ한국 중국국내외 e 스포츠본선개최도시의 e 스포츠개최효과공유 ㅇ 2014 년도한국 중국아마추어선수교류회추진협의 개요 ㅇ일정 : 2013. 11. 29( 금 ) ~ 12. 2( 월 ) (3 박 4 일간 ) 2013WCG( 월드사이버게임즈 ) 그랜드파이널연계개최ㅇ출장지 : 중국쿤산, 쿤산국제컨벤션센터 ㅇ출장자 : 게임문화산업팀곽혁수대리 ㅇ내용 : 한 중 e 스포츠발전을위한지방자치단체교류회개최, 중국 e 스포츠 발전정책및지원사항파악, e 스포츠가본선개최도시에미치는 효과공유, 국제 e 스포츠대회개최노하우학습, 2014 년한중아마 추어 e 스포츠선수교류회개최협의 참고 2013 WCG 그랜드파이널쿤산, 차이나소개 대회기간 / 장소 : 2013. 11. 28( 목 )~12. 1( 일 ), 중국쿤산국제컨벤션센터 주최 : WCG 개최도시 : 쿤산시 후원사 - Main : 삼성전자 - Official : Nvidia, Plantronics Gaming, EXR, 라이엇게임즈, 스마일게이트, 워게이밍, NiZhan, QQ Speed - Festival : I-rocks, 대한항공 종목 - 정식 : 크로스파이어, 리그오브레전드, FIFA14, 스타크래프트 2, 워크래프트 3, 스트리트파이터, 월드오브탱크 - 시범 : QQ speed, Assault Fire 참가국및선수 / 기자 : 40 여개국이상 500 여명 / 약 150 명 참관객 : 유료관람객약 17 만명입장 [ 목 금요일 : 68 위안 (11,800 원 ), 토 일요일 : 88 위안 (15,300 원 )
주요일정 11 月 29 日 ( 금요일 ) 11 月 30 日 ( 토요일 ) 12 月 1 日 ( 일요일 ) 12 月 2 日 ( 월요일 ) 시간진행내용장소비고 11:45-12:50 인천공항출발 상해푸동공항도착푸동공항 12:50-15:30 선수촌도착라마다쿤산호텔 15:30-16:00 숙소체크인및점심 16:00-16:30 쿤산국제컨벤션센터도착컨벤션센터 16:30-18:30 대회토너먼트참관및지자체교류회준비협의컨벤션센터회의실 18:30-19:00 파트너스네트워크행사장이동윈저호텔 19:00-22:00 파트너스네트워크행사숙소 10:00-10:30 쿤산국제컨벤션센터도착컨벤션센터 A,D 홀 10:30-11:00 11:00-13:00 한중 e 스포츠발전을위한지방자치단체교류회준비 한중 e 스포츠발전을위한지방자치단체교류회개최 13:00-15:00 점심 컨벤션센터회의실 컨벤션센터회의실 15:30-17:00 국제 e 스포츠대회 WCG 준비및운영노하우습득컨벤션센터회의실 17:00-19:00 대회토너먼트참관컨벤션센터 A,D 홀 10:00-10:30 쿤산국제컨벤션센터도착컨벤션센터 A,D 홀 10:00-12:00 WCG 종목사관계자회의컨벤션센터회의실 12:00-13:30 점심 13:30-19:00 대회본선결승전참관컨벤션센터회의실 19:00-20:00 폐막식컨벤션센터 A,D 홀 20:00-22:00 환송만찬참석라마다쿤산호텔 11:00-14:00 상해푸동공항 인천공항도착 Ⅱ 주요내용 한국과중국 e스포츠발전을위한지방자치단체교류회ㅇ일시및장소 : 2013. 11. 30( 토 ), 오전 11시, 쿤산국제컨벤션센터회의실ㅇ참석자 - [ 한국 ] 천안시청이종호팀장, 김은정주무관, 부산광역시김미희주무관, 이금선주무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서태건원장, 주성필부장, 대전문화산업진흥원임승빈 PL, 문국진 PL, 국제장애인 e스포츠연맹송석록사무총장, 한국 e스포츠협회조만수팀장, 김철학
팀장, WCG 이수은대표, 전명수팀장, 한국콘텐츠진흥원곽혁수대리등총 14 명 - [ 중국 ] 중국쿤산시경제개발청 Chen Yi Vice Director ( 부청장 ), Chen ㅇ일정 Wei Vice Bureau Chief ( 국장 ), Jia Jia Vice Section Chief ( 사무관 ) 총 3 명 일정내용비고 11:00-11:05 교류회목적설명및참석자소개곽혁수대리 11:05-11:10 한국, 중국대표인사말 한국서태건원장 중국 ChenYi 부청장 11:10-11:25 천안시 e 스포츠대회개최효과발표천안시이종호팀장 11:25-11:40 쿤산시 WCG 개최목적및효과발표 ChenYi 부청장 11:40-13:00 토론 ㅇ주요논의내용 - e 스포츠대회개최목적및효과 천안시 쿤산시 대회제 5 회대통령배아마추어 e 스포츠대회 2012,2013WCG 그랜드파이널 목적 규모 지원사항 주요결과 효과 천안시민문화향유기회확대 e 스포츠메카로성장 1 만여명예선, 선수단 550 명 [ 흥타령관람객 45 만명 ] 전국대표와천안시민위주관람 예산 3 억, 행정, 편의시설등 홍보 7 천만원투입 /5 억 28 백만원효과 중소형도시의경제개발지역에대한 외부홍보 시홍보통한외국기업투자, 이전유치 선수단 500 여명, 기자단 130 여명 관람객 17 만명 ( 유료관람객 ) 40 여국선수와중국상해, 소주, 절강시민관람선수촌, 교통, 지역홍보, 안전등 약 10 억이상지원 온라인 1억 48 백회노출,KBS9 시뉴스, 온라인 1억 3천만명시청 KBS 생생정보통노출등 흥타령연계 45 만명방문,88 억소비 중고생 20 대이상 (85%) 참여 ( 트랜드변화 ) 로 디지털여가로정착 흥타령축제연계통해다양한문화 축제로확대 대회홍보통한개최도시브랜드향상 e 스포츠관련주요도시로인정 11 만명유료입장 2 천만달러경제적가치 신문 5 천번이상기사, 공영방송노출 쿤산시브랜드해외홍보 쿤산시內외국기업들의긍정적반응 향후 2 년추가개최희망,WCG 센터설립 추진중 호텔, 관광, 교통, 문화발전기여 IT, 전자제품판매및발전에기여
- 게임산업에대한인식 [ 한국 ] 한국은현재게임을술, 마약, 도박과함께 4대중독에포함논의 게임셧다운제, 게임시간선택제등다양한규제로게임산업위기 최근게임기업들의사회공헌활동위한노력증가 [ 중국 ] 교육열이높은나라는자녀들이공부하기를희망. 공부를방해하는것에대해서는부정적 중국에서게임도부모님들은부정적이지만산업, 경제적입장에서는게임산업육성을위한지원이필요 e스포츠대회의경우학기중일정과중복되지않도록협의하여진행 - 한국의지자체는 e스포츠대회개최통해게임산업육성발판마련 [ 부산 ] 부산은항구도시로개방적임. 게임, 영화산업발전 10 년부산광안리에서 e스포츠대회에 10 만명관람객운집. 게임산업육성계획수립에기여 [ 천안 ] IT기업등이많고중형급도시로서쿤산시와환경유사 2001년부터국내외게임, e스포츠대회개최하며게임문화에관심증가 쿤산시처럼 IT기업들에게도움줄수있는대회개최준비필요 - 한국과중국 ( 쿤산 ) 의장애인 e스포츠지원사항 [ 한국 ] 천안시의경우 2년전에도장애인 e스포츠부분을시범종목화진행함. 장애인대회의경우비장애인보다시설, 운영에더신경써야하지만장애인분들의만족감은매우높음 부산광역시의경우장애인 e스포츠대회를지속적으로개최하고있음. 장애인분들을위한대회가지속적으로개최될필요있음 [ 중국쿤산 ] 중국의경우장애인활동은체육국에서담당. 장애인연합회에서장애인지원사업들을진행함 쿤산의경우대부분의큰시설에는장애인전용시설설치함. 향후장애인 e스포츠분야도진행할수있음
세계최대규모의 e스포츠대회 (WCG, 월드사이버게임즈 ) 개최노하우ㅇ일시및장소 : 2013. 11. 30( 토 ), 오후 3시 30분 ~ 5시, 쿤산국제컨벤션센터회의실ㅇ참석자 : 천안시청이종호팀장, 김은정주무관, 부산광역시김미희주무관, 이금선주무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서태건원장, 주성필부장, 대전문화산업진흥원임승빈 PL, 문국진 PL, 국제장애인 e스포츠연맹송석록사무총장, 전명수팀장, 한국콘텐츠진흥원곽혁수대리총 11명ㅇ주요내용 - 개최도시선정기준 개최도시지원사항 : 숙식, 교통, 행사장대관, 안전 ( 경찰 ), 현금지원 실제현금지원이가장큰선정요인 - 종목선정방법및기준 정식종목 : 세계전략적사업파트너 (SP) 의견수렴, 글로벌인기도, 종목사지원금액 실제종목사지원금액이큰비중을차지함 시범종목 : 종목사지원금액 시범종목선정시약 3 년의계획을수립하여시범종목 2 년후정식종목화 - 개최도시에주는혜택강화 입장수익료일부쉐어, 글로벌홍보, 개최도시內기업홍보지원등 - 참가국참가비용 국가별대항전 : 각국가별전략적사업파트너가스폰서유치통한예산마련 그랜드파이널 : 각국가별비용부담 WCG 에서는각국가별전략적파트너에게해당국가에서의스폰유치권한부여, 그랜드파이널에서는선수숙식, 현지교통제공
종목사관계자회의ㅇ일시및장소 : 2013. 12. 1( 일 ), 10시, 쿤산국제컨벤션센터회의실ㅇ참석자 : 천안시청이종호팀장, 김은정주무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주성필부장, 대전문화산업진흥원임승빈 PL, 문국진 PL, 국제장애인 e스포츠연맹송석록사무총장, 스마일게이트여병호과장, 워게이밍넷백대호매니져, 한국콘텐츠진흥원곽혁수대리총 9명ㅇ주요내용 - WCG 종목참여이유 종목사의참여관점 : 대회홍보활성화, 대회참가자규모, 해당국가진출계획여부, 해당국가에서종목인기 WCG의경우 : 기존개최시인지도매우높음. e스포츠가체육으로인정받고있어국민인식좋음. 중국시장의규모가매우커지고있음 - 종목사지원사항 : 현지퍼블리셔와함께상금, 홍보지원 - WCG에대한만족도 : 중국시장으로봤을경우타대회에비해만족도가매우높음 - 우리나라 e스포츠대회참여여부 워게이밍넷 : 한국은 e스포츠시장에서매우중요. 현재 e스포츠리그개최중이며향후정부주관대회도참여고려중 스마일게이트 : 크로스파이어가주요종목인데중국중심으로서비스중. 현재한국에서는다른종목을준비중이며추후정부사업참여를위해추가논의가능 - 우리나라 e스포츠대회에대한건의 대회예산이민간에서진행하는대회와비교하여적은것은인정. 그러나대회홍보, 종목사와의협의통한콘텐츠개발은좀더활성화필요
Ⅲ 행사주요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