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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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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4년 2월호 - 통권 34호 CT 동향 : 게임/인프라 3. e-sports, LoL로 국내만이 아닌 전세계인이 즐기는 스포츠로 성장 미국 내에서 e-스포츠라는 개념이 생긴 것은 1996년이지만, 2000년 중반까지 현지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고 있었음. 하지만 라이엇 게임즈(Riot Games)의 LoL를 통해 프로 스포츠에 버금가는 인기를 누리며 팬층을 확보하고 있음. 이처럼 e스포츠의 인기가 올라가자 자연스럽게 닛산이나 파파존스, 삼성 등 거대 스폰서가 뛰어들며 시장 규모 확대가 발생하고 있으며, 코카콜라는 팀에 대한 후원이 아닌 e-스포츠 시장 전체에 투자하겠다고 밝히는 등 e스포츠의 성장에 장미빛이 비치고 있음. e스포츠가 먼저 부흥을 하였던 국내보다 먼저 지난 7월 미국 정부는 e스포츠 선수들을 정식 스포츠 종목 선수로 인정을 하는 등 e스포츠에 대한 지원을 넓혀가고 있음. e스포츠의 종주국으로서 국내에서도 e스포츠 선진화 지원 등을 통한 게임산업의 발전에 힘을 쏟아야 할 것으로 보임 1. e-스포츠, 롤드컵으로 전 세계인에 다가가다 라이엇 게임즈(Riot Games)의 LoL(리그 오브 레전드, League of Legends)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며,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league of legends world championship, 이하 롤드컵)을 중심으로 가파른 성장을 보이고 있음 라이엇 게임즈에 따르면 롤드컵 2013 결승전이 개최된 LA 스테이플스 센터에 약 13,000명이 직접 관람하였으며, 한국과 중국을 포함한 전세계 3,200만명이 TV와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해 시청하는 등 LoL e-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인 성장을 실감케 하고 있음(Polygon, ) 이번 결승전 순간 최고 시청자 수만 850만명으로 지난 대회인 시즌2 결승전 전체 93
2 문화기술(CT) 동향 시청자 수 820만명에 비해 매우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세계 최고의 인기스포츠 중 하나인 미국 메이저리그(MLB) 월드시리즈 평균 시청자인 1,400만명에 비교해도 크게 뒤처지지 않을 정도로 e-스포츠 시장이 성장을 함(onGamers, ) 그림 36. 롤드컵 2013 결승전 현장모습 출처: ongamers BETA( , eason-3-world-finals/ /) 지난 2013년 7월 미국 정부는 LoL 프로팀 팀 코스트(Team Coast)소속의 캐나다 프로게이머 대니 래(Danny Le)에게 P-1A 비자(운동선수 비자)를 발급하였으며, 12월에는 스타크래프트2 프로게이머 김동환, 최성훈 선수에게 P-1A 비자를 발급함(일간스포츠, ) P-1A 비자는 국제수준급 경기에 참석차 미국을 방문하는 체육인에게 발급되는 것으로 미국 정부가 P-1A 비자를 프로게이머에게 발급을 했다는 것은 e-스포츠를 MLB, NBA 등과 같은 스포츠로 인정을 한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음 또한, 포브스(Forbes)가 선정한 2014년 주목할 30세 이하 스타( under 30) 에 폭군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국내 프로게이머 이제동 선수로 선정되는 등 전세계적으로 e-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열기는 높아지고 있음(Forbes, ) 이러한 e-스포츠 붐에 편성하여 대회의 규모와 수준이 높아지자, 여러 기업들의 후원도 늘어나고 있는데, 파파존스는 유럽팀 EG, 닛산은 커스 게이밍을 후원하고 있으며, 94
3 2014년 2월호 - 통권 34호 코카콜라는 팀이 아닌 LoL리그를 후원하겠다고 발표함(스포츠경향, ) 미국의 할리우드 영화사인 라이온스게이트(LIONSGATE)도 북미 스타크래프트2 리그 엔더스게임 블루레이 토너먼트(The Enders Game on Blu-ray Tournament) 를 후원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세계 유수의 다양한 기업들의 e-스포츠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이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임(onGamers, ) 2. e-스포츠 종주국 한국도 화려한 전성기 재현이 가능할까? 국내 e-스포츠 시장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임요환, 홍진호 등 유명 프로게이머를 양산했던 스타크래프트 : 브루드워의 인기가 낮아지고 새로운 e-스포츠용 게임 콘텐츠를 양산하지 못하며 쇠퇴의 길을 가고 있었음 온게임넷과 함께 국내 e-스포츠의 양대 방송사였던 MBC게임이 2012년 폐지가 되는 등 국내 e-스포츠 시장의 미래는 밝지 않았음 또한, 국내에서는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의 확산으로 인해, e-스포츠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낮아지고 있었음 하지만, 국내에서도 LoL의 선풍적인 인기와 인터넷,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중계기술의 발달로 침체되었던 국내 e-스포츠 시장이 다시금 활기를 띠고 있음 2013년 8월에 개최된 2013 LoL 서머 결승전 은 경기 3주전 유료 티켓이 2시간만에 매진이 되었으며, 당일 경기장에는 약 1만 2,000명의 관중이 모여들고 약 20만명이 네이버에 접속해 실시간 중계방송을 시청함(MK뉴스, ) 표 8. e스포츠 유료화 이후 결승전 현장 관람객 수 내용 관람객 수 경기장 아주부 롤챔스 서머 만 1,000명 용산전쟁기념관 올림푸스 롤챔스 윈터 ,000명 한양대 올림픽 기념관 올림푸스 롤챔스 스프링 만명 일산 KINTEX 핫식스 롤챔스 서머 만 2,000명 잠실 보조경기장 출처: MK뉴스( , 95
4 문화기술(CT) 동향 당일 실시간 중계방송 시청인원으로 비교했을 때, 국내 최고의 인기스포츠인 프로야구 최대 접속자인 약 19만명에 비해 많은 인원이 2013 LoL 서머 결승전 을 관람함 이러한 e-스포츠에 대한 대중의 관심 증대와 함께 2014년에 e-스포츠 활성화에 대한 여러 호재들이 예상되어지고 있음 게임기업 넥슨은 강남역 인근에 e-스포츠 전용경기장 넥슨 아레나 를 개관하였으며, 서울시가 추진하는 e-스포츠 전용경기장은 올해 안에 상암동에 세워질 예정임 또한, MBC게임 폐지 이후 온게임넷, 곰TV 등 e-스포츠 중계를 즐길 수 있는 방송이 한정적이던 상황에서 스포TV 게임즈가 2013년 12월 28일 개국하였으며, 개국과 더불어 국내 대표 e스포츠 리그인 '스타크래프트2 프로리그 2014시즌'의 주관방송사 채택 및 넥슨이 건립한 넥슨 아레나 사용, 넥슨 게임리그 방송권까지 확보하는 등 e-스포츠 신흥 미디어로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헤럴드경제, ) 그림 년대 중반 광안리에서 개최된 스타크래프트 : 브루드워 결승 현장 모습 출처: 게임조선( , 이러한 여러 호재들 중 화룡정점으로 지난해 11월 라이엇 게임즈와 한국e스포츠협회는 2014년 롤드컵 최종결선이 한국에서 개최된다고 발표함 현재, 롤드컵의 전세계적인 인기는 단순한 e-스포츠의 인기를 넘어선 수준이며, e-스포츠 종주국이자 성지라고 할 수 있는 국내 개최가 결정됨에 따라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 e-스포츠 팬들의 기대가 한층 높아지고 있음 96
5 2014년 2월호 - 통권 34호 전병헌 e스포츠협회장은 롤드컵이 크게 성공한다면 e-스포츠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본다. 과거 2000년대 중반 부산 광안리의 10만 관중 성공이 이뤄낸 대중화를 올해 롤드컵 결승에서 재현해 내겠다. 고 하며 과거 e-스포츠의 인기를 되찾아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함(일간스포츠, ) 롤드컵의 폭발적인 인기와 더불어 해외의 e-스포츠에 대한 관심 및 지원은 확대되고 있는 현실에서 e-스포츠 종주국으로서의 내실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임 미국 등은 e-스포츠에 대하여 정식 스포츠 종목에 준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나, 국내 e-스포츠는 정식 스포츠 종목이 되기 위한 대학체육회의 가맹단체 가입 등 남은 현안이 산재해 보임 특히, 게임을 4대 중독물로 규정하는 법률안 등 게임산업에 대한 국내 규제가 갈수록 높아지며 사회적 논란이 높아지고 있는 상태에서 게임의 긍정적 이미지 확산이 필요해 보이며, 스타크래프트 : 브루드워와 같이 LoL의 인기가 지속적일 수 없기에 e-스포츠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국내게임사의 분발이 필요해보임 미국의 MLB, NBA와 유럽의 축구리그 등과 같이 천문학적인 광고료와 TV중계권료 등이 창출될 수 있는 스포츠산업에서 미래의 스포츠로 주목받고 있는 e-스포츠에 대한 지원으로 e-스포츠산업의 종주국 및 선도국가로서 지속적인 시장 확대를 통해 e-스포츠산업의 무궁무진한 미래가치를 지켜낼 필요가 있어보임 참고문헌 게임조선( ). [롤챔스 윈터 미디어데이] 롤드컵, 한국 어디서? 광안리- 장충체육관 물망. Available at bid=lol&num=50443) 스포츠경향( ). 프로스포츠 메카에서 e스포츠 미래 밝혔다. Available at h ttp://spo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 & sec_id=560201&pt=nv 일간스포츠( ). 한국 프로게이머들 미국선 스포츠 선수 잇따라 P-1 A 비자받아. Available at otal_id= &cloc= 일간스포츠( ). 전병헌 e스포츠협회장 광안리 10만 관중 롤드컵서 재 현. Available at MK뉴스( ). e스포츠 관람객 1000만명 시대. Available at co.kr/newsread.php?year=2014&no=
6 문화기술(CT) 동향 헤럴드경제, ). e스포츠 미디어 경쟁 시대 돌입. Available at s.heraldcorp.com/view.php?ud= &md= _av Forbes( ) under 30: Games. Retrieved from es.com/pictures/mlg45eekhe/jaedong-lee-23/ ongamers( ). Over 32 million fans tuned into LoL Season 3 World F inals. Retrieved from uned-into-lol-season-3-world-finals/ / ongamers( ). Lionsgate's sponsors StarCraft 2 tournament on Twitch and MLG for Ender's Game. Retrieved from /lionsgate-s-sponsors-starcraft-2-tournament-on-twitch-and-mlg-for-ender -s-game/ / Polygon( ). League of Legends Season 3 finals drew 32M total vie wers. Retrieved from gends-season-3-world-championship-finals-viewers 용어정리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Riot Games에서 제작, 서비스하는 AOS 게임으로, 워크래프트 3의 유즈맵 DotA(Defens e of the Ancients)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2009년 10월 27일 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 스타크래프트(Starcraft) 1998년 미국의 벤처기업 블리자드(Blizzard)에서 출시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특성이 다른 3종족 체제, 수많은 전술, 인터넷을 이용한 대전 방식으로 세계시장을 석권하였으며, 한국에서 특히 인기가 높아 PC방이 전국적으로 유행하는 데에 큰 원인이 되었으며 프로게임리그도 출범, e-sports의 시초가 됨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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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제7권 3호 통권27호 11 www.228.or.kr 시론 2007년 한국의 시대정신 : Great Korea 시론 2 28 2 28 2007 남북정상선언 의 과제와 향후 남북관계 전망 특집 특집 살맛나는 문화도시 대구를 희망한다 2 28 기념관 건립 2 28 시민생활협동조합 설립 04 08 10 14 22 32 E-mail : 228demo@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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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Ⅱ ❶ ❷ ❸ ❹ ❶ NASA의 World Wind ❸ 마이크로소프트의 Virtual Earth 그림 1. 해외의 3차원 지도 서비스 ❷ 구글의 Google Earth ❹ 애플의 Apple Map 국내의 경우 다음커뮤니케이션 등의 포털업체의 지도 서비 Ⅲ. 증강현실의 등장 스는 아직 2D 서비스에 머물러 있으나 2010년을 기점으로 국 토해양부에서 공간정보오픈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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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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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e 스포츠의스포츠범주화에대한탐색적연구 채희상 *, 강신규 ** 서강대학교언론문화연구소연구원 *, 서강대학교신문방송학과석사 ** woodstock47@hanmail.net, sad_vacation@naver.com An Exploratory Research on Categorizing e-sports as One of the Sports Hee-s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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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인터넷 게임 투자비중 Overweight Overweight 인터넷 규제와실적부진속주목해야할점들 - 5월 Review: 기존사업견고 (4월네이버쇼핑검색광고상품가격직전 3개월대비 +20%). 하지만수익개선시간이필요하다는점과, 동영상플랫폼부상, 규제이슈로투자심리악화 - 6월 Preview: 위기를기회로삼아분위기반전기대. 낮아진주가수준에서분위기반전시킬수있는요소는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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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부 문화동향 2013 White Paper on Korean Games 제 1 장국내외 e 스포츠동향 제1절국내 e스포츠동향제2절해외 e스포츠동향 제 2 장게임문화의역사와역할 제1절게임의미학적이해와그의미제2절게임이용문화의역사적변천제3절 2012년한국의게임문화동향제4절게임관련규제정책과청소년의게임문화 제 3 부문화동향 1 제장 국내외 e 스포츠동향 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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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년이스포츠실태조사 2013. 9. 한국콘텐츠진흥원 제출문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귀하 본보고서를한국콘텐츠진흥원의수탁연구과제 2013년이스포츠실태조사 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3. 9. 연구수행기관 : 이락디지털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공동연구원 연구보조원 전문가자문 : 이장주/ 이락디지털문화연구소소장 : 최광혁/ 입소스코리아팀장 임태주/ 온게임넷이스포츠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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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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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PL-VW1100ES 2 특징 손실 없는 4K 네이티브 해상도: Full HD 이미지의 4배 이상 Full HD VPL-VW1100ES 4K 홈 씨어터 프로젝터는 DCI-기반* 4096 x 2160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이는 Full HD보다 4배 이상 높은 해상도입니다. 이 프로젝터의 4K SXRD 패널은 소니가 전문 시네마 시장의 4K 전문 기술을 활용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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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출 문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귀하 본 보고서를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수탁연구과제 2014년 이스포츠 실태조사 연구 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4. 12. 연구수행기관 : (주)이락디지털문화연구소 책임 연구원 : 이 장 주 본 연구 보고서는 (주)이락디지털문화연구소가 수행한 2014년 이 스포츠 실태조사 연구용역과제로서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공식견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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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게임 산업분석 In-depth 인터넷 게임 218. 4. 3 e 스포츠, 거부할수없는트렌드 높아진인지도를기반으로한고성장기조유지될것글로벌 e스포츠시장규모는 218년 9.1억달러 (+38.3% YoY) 로고성장세가유지될것이다. e스포츠의인기가전통스포츠수준으로상승함에따라스폰서들의진입이본격화되고광고주수요가급증할것이다. 개발사들은게임라이프사이클장기화와마케팅효율개선을위해자체리그개최및프로게임단창단등다양한방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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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7.18 ( 제 49 호 ) e- 스포츠의부상과향후과제 목차 FOCUS 1 1. e-스포츠의부상 2. 국내외 e-스포츠의성장과정및최근동향 3. 향후과제주간금융지표 11 경제일지 12 경제통계 15 작성 : 이안재수석연구원 (ahnjlee@seri.org) 02-3780-8089 책임편집 : 복득규수석연구원 (seribok@seri.org) 02-3780-8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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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춘계광고학술세미나 팀동일시와관여도가스포츠스폰서십효과에미치는영향 : 무드와각성의매개효과를중심으로 윤성욱 / 동아대학교경영학과교수신성연 / 동아대학교경영학과박사과정 1. 서론 본연구에서는스포츠스폰서십효과에있어팀동일시와스포츠에대한관여도가어떠한과정을통해소비자의광고회상에영향을미치는지를알아보고자하며, 연구의목적은다음과같다. 첫째, 스포츠중계방송을시청할때경기에참가하는팀에대해시청자들이가지고있는팀동일시와스포츠경기에대한관여도가스포츠경기로인해유발된무드와각성에미치는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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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기술(CT) 동향 CT 동향 : 게임 콘솔 2. Google, Android 앞세워 게임 콘솔 영역 진출 모색 Wall Street Journal에 따르면 Google이 Android OS를 활용한 게임 콘솔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이미 OUYA, GameStick 등이 등장하며 Android 기반 모바일 게임이 가정 내에 침투되고 있는 상황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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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기념관-8월표지 2007.8.6 11:36 AM 페이지1 MAC51 2400DPI 175LPI w w w. i 8 1 5. o r. k r w w w. i 8 1 5. o r. k r 개관 20주년 특집호 개 관 20 주 년 특 집 호 2 0 0 7 8 월 호 통 권 2 3 4 호 감동의 개관 20주년 경축행사 에 참여하세요! 독립기념관에서는 광복 62주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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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04월 모바일 게임 광고 동향 2015. 05 크로스미디어 목차 1. 2015년 04월 모바일 게임 광고 집행 현황 1) 모바일 게임 광고비 집행 동향 : Total 2) 2015년 04월 광고주/브랜드 별 광고 집행 현황 4) 2015년 04월 브랜드 별 광고 집행 현황 2. 2015년 04월 모바일 게임 Google play 순위 1) 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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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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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 2012-2 스포츠산업발전을위한 동계전지훈련팀유치방안 연구요약 연구요약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지역경제파급효과분석 스포츠산업발전을위한동계전지훈련팀유치방안 제주지역스포츠동계전지훈련팀유치방안 단기과제 년 수요자중심의맞춤형 연구요약 스포츠산업발전을위한동계전지훈련팀유치방안 중기과제 년 제주형전략유치종목선정 장기과제 년 연구요약 기타 스포츠산업발전을위한동계전지훈련팀유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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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물등급위원회는 등급분류에 관한 문의 대표전화 : 02-2272-8560 ( ) 안은 내선번호 월간 KOREA MEDIA RATING BOARD MAGAZINE 은 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특 집 B 시상식 및 송년회 영상 칼럼 B제한상영가에 대한 소견 이 달에 만난 사람 BPC게임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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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1(통권01호) 2006. 2. 3 요약 Ⅰ. 서론 Ⅱ. 2005년 지상파 및 케이블TV 시청특성 III. 최근 5년간 지상파 및 케이블TV 시장동향 IV. 낮방송 개시 이후의 지상파TV 및 케이블TV 지형변화 V. 결론 및 시사점 부록 : 2005년 성별 연령별 시청률 TOP 20 작성 : 박웅진 연구원(3219-5479) wpark@kb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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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연구 http://www.kbc.go.kr/ 이 논문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디지털 미디어시대에 한국 TV방송의 전 통적인 뉴스가치를 고찰해 보았다. 디지털 미디어의 미래는 일부의 장미빛 기대와는 달리 여전히 불투명하다. 일반 수용자가 디지털 TV세트를 구입하 며, 디지털화된 뉴스를 일상적으로 이용하는데는 최소한 10년 정도의 시간 이 필요하리라 예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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