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시아의세계문화유산을찾아서 박장식 부산외국어대학교동남아시아학교수 jspark@bufs.ac.kr 동남아시아는현재 11개의국가로형성된지역이며, 역사적으로이지역에는대체로인도, 중국, 서구와의교역을통하여여러종교와문화가유입되어다양한문화적색채가존재하는모자이크같은양상을보여준다. 얼핏보아다양성이잘어울리는지역이지만, 인도화, 중국화, 서구화로설명되는외부문명의영향으로내부세계의문화적의미는상당한통일성을띠고있어, 다양성의통일성 이라는표현이동남아의문화적특징을나타내는적절한용어로사용되고있다. 본강의는동남아의이러한문화적특징을중심으로역사적으로동남아전지역에산재해있는전통시대의유적을찾아가본다. 1. 동남아란무엇인가 - 11개국가의집합체, 아세안 (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 - Further India, Indo-China, 南洋, Southeast Asia, South-East Asia - 대륙부와도서부대륙부 : 미얀마, 타이랜드 ( 태국 ), 캄보디아, 라오스, 베트남도서부 :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띠모르-레스떼 ( 동티모르 ), 필리핀 2. 동남아의문화적양상 선사시대부터오늘날의동남아지역에서는청동기문화를비롯하여매우수준높은문화적요소가발견된다. 특히베트남북부지역의청동북 (bronze drum) 을비롯하여태국동북부지역의채색토기등은동남아원주민의문화적우월성을나타내는예술작품들이다. 벼농사를비롯한농경문화와함께정령숭배 (animism) 도토착적인고유한동남아의문화에속한다. 동남아에있어서획기적인국가의형성과발전은다름아닌교역에의한인도와의접촉으로발생된인도화 (Indianization, 프랑스학자세데스 (G. Coedes) 에의하면, 일반적인동남아의인도화는왕권사상정립을위하여이를뒷받침하기위해힌두 불교적의례, 신화 (purana), 법전, 산스끄리뜨어가보편적으로유입된것을말한다 ) 에따른결과로빚어진것이다. 이뿐만아니라오늘날에도동남아인들의생활전반에걸쳐존재하는인도문화의요소, 그중에서도통치마 ( 룽기, 싸롱, 롱지 ), 빈랑열매 (betel) 씹기등은동남아각지에서쉽게볼수있다. 무엇보다인도문명의영향은힌두교, 불교등종교와각지에웅장하게세워 - 1 -
져있는종교건축물에서더욱부각되어동남아를결속시키는정신적인배경이되고있는것이다. 또한, 중국과의접촉으로인하여베트남북부지역을비롯하여대륙부동남아에서는중국문화의영향이드러난다. 15세기이후유럽의상업적진출과더불어중국의화교 / 화인의진출로근대동남아에중국의영향력도크게미쳤다. 또한, 이슬람상인의진출로도서부동남아에있어서이슬람교의전파는새로운문화양상을야기했다. 유럽세력의진출은풍부한동남아의물산을구하기위한것이었지만, 결과적으로식민지지배를통하여근대동남아를형성하게만든결정적인원인이되었다. 이러한복잡한역사적과정을거치면서동남아의문화는그야말로다양하고복잡한양상을띠게되었다. 혼합주의 (syncretism) 는동남아의문화적양상을단적으로표현하는키워드로볼수있다. 하지만, 인도화의영향으로다양한문화적색채속에서도통일적인요소가자리하고있는것도부정할수없다. 특히, 오늘날동남아국가의형성에는고전기의인도적왕권사상에서파생된요소들이결정적이었다. 또한, 그러한왕국에서생성된문화들이현동남아에서도지속되고있으며동남아를결속하는정신문화의원류가되고있다. 사실상동남아라는용어는매우이질적인 11개국가의무의미한집합에사용되는것이아닌, 앞서언급된통일적인문화요소로정의할수있는문화적경계로규정할수있다. 3. 동남아의간략한역사 - 선사시대 - 고전기 : 왕국의시대 - 유럽의식민지배기 - 국민국가의출범 - 2 -
4. 동남아의세계문화유산 (World Cultural Heritage) 본강좌에서는동남아의여러종교문화적유적지의건축물중에서유네스코가선정한세 계문화유산 (whc.unesco.org) 에등재된것만을중심으로소개하고자한다. - 3 -
*[ 대괄호 ] 안은유네스코등재년도 CAMBODIA 1. 앙코르 (Angkor) 유적지 [1992] 2. 쁘리아비히어사원 (Prasat Preah Vihear) [2008] INDONESIA 1. 보로부두르사원 (Candi Borobudur) [1991] 2. 쁘람바난 (Prambanan) 사원군 [1991] 3. 산기란의원인 ( 原 ) 거주지 (Sangiran Early Man Site) [1996] 4. 발리 (Bali) 의관개시설 (Subak System) 유적지 [2012] LAOS 1. 루앙쁘라방 (Luang Prabang) 유적지 [1995] 2. 왓푸사원 (Wat Phou) 과참빠삭 (Champasak) 의고대정착지 [2001] MALAYSIA 1. 죠지타운과멀라까 (George Town and Melaka) 유적지 [2008] 2. 뻐락 (Perak) 강렝공계곡 (Lenggong Valley) 의선사유적지 [2012] PHILIPPINES 1. 바로크양식교회 ( 마닐라 Manila, 산따마리아 Santa Maria, 빠오아이 Paoay, 미앗아오 Miag-ao) [1993] 2. 이푸가오족 (Ifugao) 계단농경지 [1995] 3. 역사도시위간 (Vigan) [1999] THAILAND 1. 수코타이 (Sukhothai) 유적지 [1991] 2. 아윳타야 (Ayutthaya) 유적지 [1991] 3. 반찌앙 (Ban Chiang) 선사유적지 [1992] VIETNAM 1. 후에 (Hue) 유적지 [1993] 2. 호이안 (Hoi An) 유적지 [1999] 3. 미썬 (My Son) 유적지 [1999] 4. 땅롱 (Thang Long) 왕궁중앙부, 하노이 (Hanoi) [2010] 5. 호 (Ho) 왕조의왕궁, 타인호아 (Thanh Hoa) 성의빈록 (Vinh Loc) [2011] - 4 -
인도네시아인도네시아에서인도화의영향이가장강력하게남아있는곳은자바섬이다. 특히중부자바의족자까르따 (Yogyakarta) 지역은오늘날이슬람교의지배적인세력하에놓여있음에도불구하고힌두교와불교의영향이매우뚜렷하다. 9세기경사이렌드라 (Sailendra) 왕조에의해건축된것으로여겨지는보로부두르 (Borobudur) 사원은대승불교적색채를띠며불교건축물로는가장큰규모를자랑한다. 그이후역시 9세기경에건축된힌두교건축물인쁘람바난 (Prambanan) 사원군도인도네시아가자랑하는위대한문화유산이다. 현대동남아에서힌두교의흔적이고스란히남아있는발리 (Bali) 섬의수계체계에속하는유적지도모두세계문화유산에등재되었다. 그외에도자바섬의산기란 (Sangiran) 의원시인류의거주지도세계문화유산으로인정되었다. 보로부두르사원. 세계최대규모의불교건축물로여러차례에걸쳐복원되었다. 캄보디아 9세기에서 15세기에이르기까지동남아에서가장강력한인도화된왕국이오늘날캄보디아씨엠립지역에발흥하였다. 앙코르 (Angkor) 왕국은일시적으로대승불교가도입되긴하였지만, 기본적으로힌두교양식의거대한건축물이앙코르유적지일대에자리잡고있다. 앙코르지역에서떨어진북부당렉산맥에 9-12세기에걸쳐건축된쁘리아비히어사원 (Prasat Preah Vihear) 도세계문화유산에등재되었다. - 5 -
앙코르유적지내의따쁘롬 (Ta Prom) 사원의모습. 동남아에서는매우귀한사암을건축재료로사용하였고, 힌두교신화를표현한각종조각및부조의기술은타의추종을불허할정도로높았다. 오늘날이러한유적들은도굴로인한인위적훼손이많았지만, 사실상사원을파괴한것은바로사진에서보는바와같이식물이라는사실은잘알려져있지않다. 태국석기시대의유적지로알려진북부태국의반찌앙 (Ban Chiang) 지역에서는보는이의감탄을자아내는채색토기가다량출토되어최근세계적인이목을집중시켰다. 희한한기하학적인문양을지닌채색토기는세계그어떤곳에서도볼수없는이색적인양상을보여준다. 또한, 13세기경동남아로이주한것으로알려져있는따이어족 (Tai) 이건설했던수코타이 (Sukhothai, 1238-1438년 ) 왕국과아윳타야 (Ayutthaya, 1350-1767년 ) 왕국이남긴상좌불교적건축물은다른상좌불교문명권과다른독특한양식을보여준다. - 6 -
선사시대유적지인태국반찌앙의채색토기 아윳타야에건축된타이 (Thai) 양식의사원의모습. 타이양식은크메르문화에영향을많이받았다. 14 세기의타이족은그세력을확장하여오늘날의태국지역및앙코르지역을장악하게된다. 라오스 7세기경에형성되기시작한것으로알려진루앙쁘라방 (Luang Prabang) 은오늘날에도살아있는도시이다. 동남아의고대유적지는대부분이왕조의멸망과함께도시도쇠잔하였지만, 루앙쁘라방은그예외의도시이다. 한마디로고대와현대가병존하는문화유적지로상좌불교의색채가강한사원이도시곳곳에자리잡고있다. 라오스의또다른세계문화유산으로남쪽지역에위치한왓푸 (Wat Phu) 사원은크메르양식의힌두교사원으로앙코르제국의유산이다. - 7 -
메콩강의유역에위치한루앙쁘라방은살아있는현대도시로고대도시의위용이오늘날에도그대로전해지는곳이다. 베트남동남아에서중국의영향을가장크게받은곳은하노이를중심으로하는베트남의북부지역이다. 오늘날베트남의수도인하노이 (Hanoi, 河內 ) 는기원전에성립된도시로그역사는매우깊다. 11세기에는땅롱 (Thang Long, 昇龍 ) 이라불렸고, 하노이란명칭은 19세기에붙여졌다. 도시곳곳에중국의문화적요소가배어있지만, 베트남인고유의문화적색채도진하게풍겨난다. 프랑스진출전마지막왕조인응우옌조의왕도인후에 (Hue, 1802-1945년 ) 와 15~19세기의교역항으로널리알려졌던아름다운풍경을제공하는호이안 (Hoi An) 도세계문화유산에등재되었다. 17세기베트남인의남진이전에중부이남에인도화된왕국을형성했던참족 (Cham) 의주요유적지중의하나로 4~14세기에걸쳐존속되었던미썬 (My Son) 지역도세계문화유산지로선정되었다. 최근에는하노이에서남쪽으로약 150km 떨어진따인호아성의빈록지역에세워진베트남호 (Ho) 왕조의성곽이세계문화유산에등재되었다. - 8 -
중부베트남의교역항이었던호이안의모습. 화교를비롯하여일본인, 유럽인등이교역을위하여머물렀던이곳은다양한지역의문화적색채를느낄수있다. 특히, 도시의야경은너무나아름답다. 필리핀 1521년마젤란선단의방문으로외부세계에알려지게된필리핀은 16세기중반이후스페인의지배하에놓이게된다. 그때부터필리핀은스페인의기독교전파와함께유럽양식의문화가유입되었다. 16-18세기에걸쳐마닐라 (Manila), 산따마리아 (Santa Maria), 빠오아이 (Paoay), 미앗아오 (Miag-ao) 에건축된바로크양식의성당이세계문화유산으로등재되었다. 루손섬의북부지역에위치한위간 (Vigan) 도도시전체가 16세기스페인식민지양식의건축물로인하여세계문화유산에포함되었고, 루손섬의북중부산지에위치한이푸가오족 (Ifugao) 의계단식경작지도자연을이용하여조성한엄청난인간의노력을인정하여세계문화유산에등재되었다. - 9 -
빠오아이에건축된바로크양식의교회. 교회전면의파사드가매우이채롭다. ( 사진 wikipedia) 이푸가오족의경이로운계단식경작지는바나우에 (Banaue) 지역을중심으로전개된다. 하지만, 관광지의개발로청년들의이농현상으로해마다경작지의면적이줄어들어, 현재는위험에처한세계유산으로분류되어있다. ( 사진 wikipedia) - 10 -
말레이시아 15세기유럽과의교역이본격화되면서말라까해협인근에자리한멀라까 (Melaka, Malacca) 는동남아교역의중심지였다. 포르투갈, 네덜란드및영국의치열한경쟁속에도시의역사는여러차례의전화에휘말렸다. 오늘날에도포르투갈상인의후손들이살고있으며, 중국화교, 화인들도다수거주하고있는국제무역도시의흔적을갖고있다. 1786 년영국에의해건설된삐낭 (Penang) 섬의조지타운 (George Town) 도유럽양식의도시색채로인하여멀라까와더불어세계문화유산에등재되었다. 또한, 뻐락 (Perak) 강의렝공 (Lenggong) 계곡의선사유적지가최근에세계문화유산지에포함되었다. 15 세기교역항구도시의모습을그대로간직하고있는멀라까의모습. 유럽색채와중국화교 / 화인거주지의모습을동시에지니고있다. 미얀마 ( 세계문화유산철회 ) 미얀마의중부지역에위치한버강 (Bagan) 은 9-13세기에걸쳐버마족의최초의왕도였고, 그곳에정치적중심을둔버강왕조는최초로현미얀마지역을통합하였다. 상좌불교가도입된버강은불교문화가찬란하게꽃피운곳이며미얀마의불교문명세계의중심지이기도하고, 동남아의그어떤지역보다상좌불교적색채가강한곳이다. 전성기때에는 5천 - 11 -
기가넘는불교사원이건축되었다고하나, 현재는 3000 여기가남아있다. 역사적유적으로 볼때당연히세계문화유산으로등재되어야마땅하나, 미얀마정부의유적복구방법과유적 지개발계획에따른유네스코와의이견으로세계문화유산등재를철회한상태이다. 저녁노을을감상하기위해오르는쉐산도사원의위에서내려다본버강의전경. 저멀리담마양지사원이보인다. - 12 -
< 동남아시아지도 > - 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