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검 ( 삶 ) 에서부활 [ 마 22:23~33] [ 마 22:23~33] 그날안에부활을있을수없다말하는사두개인 ( 삶 ) 이예수께다가와그를심문하여 [24] 가로되, 선생님이여! 모세는만일누군가자녀 ( 삶 ) 을갖지못하고죽었다면, 그의형제가그의아내를계대 ( 繼代 ) 혼인하여, 그의형제에게후사를일으켜세울것이라고말했습니다. [25] 그래서나의삶의주변에일곱형제가있었는데, 첫째가혼인하였다생을마감하여후사를갖지못하고그의형제에게그의여자를놓아보냈으며 ; [26] 둘째와셋째도일곱까지그러했으니. [27] 모든삶의나중에아내도죽었습니다. [28] 그런즉부활안에서일곱 ( 삶 ) 중누구의아내가될것입니까? 왜냐하면모든삶이그녀를소유했기때문입니다. [29] 그러자예수는판단을마치고그의삶에게말씀하셨습니다, 너의삶이성경도하나님의능력도이해하지못하였으니미혹을받는도다. [30] 왜냐하면부활안에서는장가도안가고, 시집보내지도않고, 오히려하나님의천사삶과같이하늘안에있느니라. [31] 그러니주검 ( 삶 ) 의부활에관하여하나님의의해너의삶에게구전된것, [32] 나는아브라함의하나님이요, 이삭의하나님이요, 야곱의하나님이다라는것을, 읽어보지못하였느냐? 그는주검 ( 삶 ) 의하나님이아니요살아있는삶의하나님이시다. [33] 그러자무리가듣고그의교훈에접하여충격을받게되더라. 2016-04-11 1
주검 ( 삶 ) 에서부활 [ 마 22:23~33] 부활을부정하는사두개인 [ 마 22:23~24] 그날안에부활을있을수없다말하는사두개인 ( 삶 ) 이예수께다가와그를심문하여 [24] 가로되, 선생님이여! 모세는만일누군가자녀 ( 삶 ) 을갖지못하고죽었다면, 그의형제가그의아내를계대 ( 繼代 ) 혼인하여, 그의형제에게후사를일으켜세울것이라고말했습니다. 그날안에부활을있을수없다말하는사두개인 ( 삶 ) 이예수께다가와그를심 문하여 [23] 사두개인 (Saddoukai'o") 사독에서온말로서제사장과귀족집단사두개파는제사장과귀족집단이었다. 그들은바리새파보다더문자적으로율법을해석했고철학적논쟁을좋아해서그것을덕스럽게생각하기도했다. 그들은성전제사와각종의식을주도했지만영혼불멸, 육체의부활, 천사의존재를인정하지않았다. 그런것들이율법에문자그대로나타나지않는다고보았기때문이다. 사두개파는일반백성에게는큰영향을주지않았다. [ 부활부정 ] 현실주의 [ 눅 20:27] 부활이없다주장하는사두개인중어떤이들이와서 [ 행 4:1~4] 사도들이백성에게말할때에제사장들과성전맡은자와사두개인들이이르러 [2] 백성을가르침과죽은자가운데서부활을예수안에서전도함을싫어하여 [3] 저희를잡으매날이이미저문고로이튿날까지가두었으나 [4] 말씀을들은사람중에믿는자가많으니남자의수가약오천이나되었더라. [ 부활, 천사, 영부정 ] 현실주의 [ 행 23:5~8] 바울이가로되형제들아나는그가대제사장인줄알지못하였노라기록하였으되너희백성의관원을비방치말라하였느니라하더라 [6] 바울이그한부분은사두개인이요한부분은바리새인인줄알고공회에서외쳐가로되여러분형제들아나는바리새인이요또바리새인의아들이라죽은자의소망곧부활을인하여내가심문을받노라 [7] 그말을한즉바리새인과사두개인사이에다툼이생겨무리가나누이니 [8] 이는사두개인은부활도없고천사도없고영도없다하고바리새인은다있다함이라 2016-04-11 2
가로되, 선생님이여! 모세는만일누군가자녀 ( 삶 ) 을갖지못하고죽었다면, 그의형제가그의아내를계대 ( 繼代 ) 혼인하여, 그의형제에게후사를일으켜세울것이라고말했습니다. [24] 계대 ( 繼代 ) 혼인, 수혼법 ( 嫂昏法 ) [ 형수와혼인 ] [ 창 38:8~10] 유다가오난에게이르되네형수에게로들어가서남편의아우의본분을행하여네형을위하여씨가있게하라 [9] 오난이그씨가자기것이되지않을줄알므로형수에게들어갔을때에형에게아들을얻게아니하려고땅에설정하매 [10] 그일이여호와목전에악하므로여호와께서그도죽이시니 [ 모세의율법 ] 어기는자 : 신벗기운자의집 [ 신 25:5] 형제가동거하는데그중하나가죽고아들이없거든그죽은자의아내는나가서타인에게시집가지말것이요그남편의형제가그에게로들어가서그를취하여아내를삼아그의남편의형제된의무를그에게다행할것이요 부활에대한사두개인의이해 [ 마 22:25~28] 그래서나의삶의주변에일곱형제가있었는데, 첫째가혼인하였다생을마감하여후사를갖지못하고그의형제에게그의여자를놓아보냈으며 ; [26] 둘째와셋째도일곱까지그러했으니. [27] 모든삶의나중에아내도죽었습니다. [28] 그런즉부활안에서일곱 ( 삶 ) 중누구의아내가될것입니까? 왜냐하면모든삶이그녀를소유했기때문입니다. 그래서나의삶의주변에일곱형제가있었는데, 첫째가혼인하였다생을마감하 여후사를갖지못하고그의형제에게그의여자를놓아보냈으며 ; [25] 둘째와 셋째도일곱까지그러했으니. [26] 모든삶의나중에아내도죽었습니다. [27] 예화에너무나성경적인숫자일곱이등장한다. 또한한남자도후사를갖지못했으니너무나당연한결과를이끌어내었다. 이는사두개인자신의삶의결과를언급하였다고말할수있다. 저들은삶의결과인후사가없는것이영적을당연하기때문이다. 그런즉부활안에서일곱 ( 삶 ) 중누구의아내가될것입니까? 왜냐하면모든삶 이그녀를소유했기때문입니다. [28] 사두개인의부활의개념은? 바리새인의부활의개념과일반인들은죽어서저승에서만날것이라고, 기독교 2016-04-11 3
인들은죽고부활하여천국에서만날것으로알고있으나사두개인의생각은달랐다. 그러한부활은있을수없고현실세계이세잘사는것이전부라고생각했다. 그래서예수는부활을어떻게대답할까? 또는대답하기난처한질문이라고생각하여질문을던진것이다. 왜냐하면일곱형제가그녀를소유했었기때문에부활후에만났을경우매우난처한상황을예상한질문이었다. 정리하면기독교가부활을이해함과바리새인의이해가동일하나, 사두개인은내세를인정하지않았다. 부활 (386 ajnavstasi" 450 ajnivsthmi 일어서다 ) [ 부활의때 ] 인자의음성을듣고 [ 요 5:28~29] 이를기이히여기지말라, 때가이르고있나니그때에무덤안의모든삶이그의음성에게서듣게될것이다. [29] 그래서선한삶을행한삶은생명의부활에이르고자나아오게될것이요, 사악한삶을행한삶도심판의부활에이르고자나아오게될것이다. [ 시제차이 ] 미래가아닌현재가부활 [ 요 11:23~26] 예수께서그녀에게말씀하시되, 네형제가일어설것이다. [24] 마르다가그에게말하되, 최후의날부활안에서일어설줄나는알고있습니다. [25] 예수께서그녀에게이르시되, 나는부활이요생명이니나에게이르고자믿는자는죽어도살것이고, [26] 나에게이르고자믿고산자는모두영원에이르도록결코죽지아니하리니 ; 너는이것을믿느냐? [ 천년왕노릇 ] 일곱째날 [ 계 20:4~6] 또내가보좌 ( 삶 ) 를보니거기앉은삶이있어심판하는권세를받았더라또내가보니예수의증거와하나님의말씀을인하여목베임을받은자의영혼 ( 삶 ) 과또짐승과그의우상에게경배하지도아니하고이마와손에그의표를받지도아니한삶이살아서그리스도와결합하여천년을왕노릇하니 [5] 그나머지주검 ( 삶 ) 은그천년이완성되기까지살지못하더라이는첫째부활이라 [6] 이첫째부활에참예하는삶은복이있고거룩하도다둘째사망이그들을다스리는권세가없고도리어그들이하나님과그리스도의제사장이되어천년을그리스도와결합하여왕노릇하리라. 구약성경에는부활이라는단어는 쿰 일어서다뿐이다. 부활에관한예수의가르침 [ 마 22:29~30] 그러자예수는판단을마치고그의삶에게말씀하셨습니다, 너의삶이 2016-04-11 4
성경도하나님의능력도이해하지못하였으니미혹을받는도다. [30] 왜냐하면부활안에서는장가도안가고, 시집보내지도않고, 오히려하나님의천사삶과같이하늘안에있느니라. 그러자예수는판단을마치고그의삶에게말씀하셨습니다, 너의삶이성경도하 나님의능력도이해하지못하였으니미혹을받는도다. [29] 성경을이해하지못하면미혹된다, 미혹된자는성경이눈과귀에들어오지않 는다. 미혹이란길을잃어버렸다는뜻이다. [ 미혹하는 (planavw) 사탄 ] [ 계 12:9] 큰용이내어쫓기니옛뱀곧마귀라고도하고사단이라고도하는온 천하를미혹하는자라땅으로내어쫓기니그의사자들도저와함께내어쫓기니라 [ 미혹 (plavnh) 의영 ] [ 요일 4:6] 나의삶은하나님에게서나온것이니, 하나님을아는자는나의삶에게서듣고, 하나님에게서나오지않은자는나의삶에게서듣지않나니. 이로서나 의삶은진리의영과미혹의영을아느니라. [ 눈으로이해하다 (ei[dw)] [ 마 13:15~16] 이백성들의마음이완악하여져서그귀는듣기에둔하고눈은감았으니, 언제든지눈으로보지못하고, 귀로듣지못하고, 마음으로이해하지못하고, 돌이키지못하는저들을내가치유하고자함이라, [16] 그러므로너의눈은보고있기때문에, 너의귀는듣고있기때문에행복하도다 왜냐하면부활안에서는장가도안가고, 시집보내지도않고, 오히려하나님의 천사삶과같이하늘안에있느니라. [30] 혼인하는이유는자식을낳기위함이나, 부활한자는혼인하지않아도많은자 를낳고갖게된다. [ 천사, 부활과하나님의자녀 ] [ 눅 20:34~36] 예수께서이르시되이세상의자녀들은장가도가고시집도가되 [35] 저세상과및죽은자가운데서부활함을얻기에합당히여김을입은삶은장가가 고시집가는일이없으며 [36] 저희는다시죽을수도없나니이는천사와동등이요부활의자녀로서하나님의자녀임이니라. [ 하나님의아들을낳기원한다면 ] 부활시 [ 갈 4:27] 기록된바잉태치못한자여즐거워하라구로치못한자여소리질러외치라이 는홀로사는자의자녀가남편있는자의자녀보다많음이라하였으니 2016-04-11 5
[ 지으신남편을만남 ] 천사요하늘안에있다. [ 사 54:1~6] 잉태치못하며생산치못한너는노래할지어다구로치못한너는외쳐노래할지어다홀로된여인의자식이남편있는자의자식보다많음이니라여호와의말이니라 [2] 네장막터를넓히며네처소의휘장을아끼지말고널리펴되너의줄을길게하며너의말뚝을견고히할지어다 [3] 이는네가좌우로퍼지며네자손은열방을얻으며황폐한성읍들로사람살곳이되게할것임이니라 [4] 두려워말라네가수치를당치아니하리라놀라지말라네가부끄러움을을보지아니하니라네가네청년때의수치를잊겠고과부때의치욕을다시기억함이없으리니 [5] 이는너를지으신자는네남편이시라그이름은만군의여호와시며네구속자는이스라엘의거룩한자시라온세상의하나님이라칭함을받으실것이며 [6] 여호와께서너를부르시되마치버림을입어마음에근심하는아내곧소시에아내되었다가버림을입은자에게함같이하실것임이니라네하나님의말씀이니라. [ 십자가와부활 ] [ 갈 2:19~20] 왜냐하면나는율법으로인하여율법으로죽었나니이는하나님으로살고자함이니. [20] 내가그리스도와십자가에못박힌것이니 ; 나는더이상살지못하고내안에그리스도께서살고계시니 ; 지금내가육체안에사는것은나를사랑하사내게서초월하도록자신을넘겨주신하나님의아들의믿음안에서사는것이다. 부활에관한모세의가르침 [ 마 22:31~33] 그러니주검 ( 삶 ) 의부활에관하여하나님의의해너의삶에게구전된것, [32] 나는아브라함의하나님이요, 이삭의하나님이요, 야곱의하나님이다라는것을, 읽어보지못하였느냐? 그는주검 ( 삶 ) 의하나님이아니요살아있는삶의하나님이시다. [33] 그러자무리가듣고그의교훈에접하여충격을받게되더라. 그러니주검 ( 삶 ) 의부활에관하여하나님의의해너의삶에게구전된것, [31] 나는아브라함의하나님이요, 이삭의하나님이요, 야곱의하나님이다라는것을, 읽어보지못하였느냐? 그는주검 ( 삶 ) 의하나님이아니요살아있는삶의하나님 이시다. [32] 주검 부활 ( 산者 ) 한者의하나님 [ 산者의거룩하신하나님 ] [ 출 3:5~6] 하나님이가라사대이리로가까이하지말라너의선곳은거룩한땅이니네 발에서신을벗으라 [6] 또이르시되나는네조상의하나님이니아브라함의하나님, 이삭의하나님, 야곱의하나님이니라모세가하나님뵈옵기를두려워하여얼굴을가리우매 2016-04-11 6
[ 구원하는인자 ] [ 행 7:32~34] 나는네조상의하나님즉아브라함과이삭과야곱의하나님이로라하신대모세가무서워감히알아보지못하더라 [33] 주께서가라사대네발에신을벗으라너섰는곳은거룩한땅이니라 [34] 내백성이애굽에서괴로움받음을내가정녕히보고그탄식하는소리를듣고저희를구원하려고내려왔노니시방내가너를애굽으로보내리라하시니라. 그러자무리가듣고그의교훈에접하여충격을받게되더라. [33] 하나님을아버지라부르고믿는여러분은산자인가죽은주검인가? 산자란부활한자를일컫는다, 부활은일어서는것이다. 육체를정과욕심과합하여십자가에못박고죄와사망의법에서해방되는것이니, 의식의전환을부활이라한다. 부활한자는의식의전환이성경을이해하게되어진리의영을증거하는삶. 부활한자는하늘안에서살면서땅을발등상삼고사는삶이다. 여러분모두주검의의식을깨뜨리고생명의부활로일어서는부활의증인되시길축원합니다. -아멘- 2016-04-11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