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FC0B4E4B7FC20B9AEC7D02E687770>

Similar documents
º´¹«Ã»Ã¥-»ç³ªÀÌ·Î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hwp

2015년9월도서관웹용

레이아웃 1

ITFGc03ÖÁ¾š


5 291

ÀÚ¿øºÀ»ç-2010°¡À»°Ü¿ï-3

152*220

10월추천dvd

내용은없다. 17. [ 출제의도 ] 글의내용을다른상황에적용할수있는지를평 가설연역법의논증절차에따르면 a는구체적인사례, b는가설, c는예측, d는검증에해당 이글에따르면예측이거짓이라면가설이반증된다. [ 오답풀이 ] 1 귀납의속성에따라적절하다. 2 연역의속성에따라적절하다. 3

통계내지-수정.indd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¼ºÀαÇ24È£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1교시(공통) 2책형.hwp

750 1,500 35


쌍백합23호3

+국듣-해설(001~69p)

Ä¡¿ì_44p °¡À» 89È£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1 학기중간고사대비특강 - 4. (1) 김수영의 풀 다시읽기 이것만은꼭꼭! 1. 비평관점에따른 < 풀 > 해석 2. 이글의논지전개방식 / < 풀 > 의표현상특징 3. 시어나시구의의미 - 대립적의미 4. 이글에드러난글쓴이의생각 ( 근거 ) - 1 -

(연합뉴스) 마이더스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DocHdl2OnPREPRESStmpTarget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Ç3Æí-1~4Àå_À°±³

지학-문학2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CONTENTS 2011 SPRG Vol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한빛소리07월호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¹é¹üȸº¸ 24È£ Ãâ·Â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내지(교사용) 4-6부

178È£pdf

내지 뒷

정신분석학자 나게라도 고갱의 의자 가 양성적 갈등 을 드러내는 그림이라고 보았다. 그는 고흐 가 화려한 양탄자를 깔고 열 두 송이의 해바라기를 그려 벽에 거는 등 고갱이 머물 방을 정성스럽게 꾸몄 던 사실에서 고흐의 심리 속에 감추어진 여성성을 읽어 냈다. 나게라는 고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보다 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2013 경찰직 1차 형법 해설 이영민 (0gichul.tistory.com).hwp

장깨표지65

<3635B1E8C1F8C7D02E485750>

»êÇÐ-150È£

041~084 ¹®È�Çö»óÀбâ


09 ½ÅÇù 12¿ùb63»ÁöFš

장깨표지67

•••••1301(•••).pdf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¼øâÁö¿ª°úÇÐÀÚ¿ø

2003report hwp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5월_v1[1].pptx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5BB0EDB3ADB5B55D 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 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 D3135B9AEC7D72E687770>

0.筌≪럩??袁ⓓ?紐껋젾 筌

77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8. 나눗셈의 몫을 구하여라. 11. 삼각형 ㄱㄴㄷ의 세 변의 길이의 합은 몇 cm인가? ㄱ 6cm [풀이] [답] )` ㄴ 9cm 4 ㄷ cm [풀이] 삼각형 ㄱㄴㄷ은 변 ㄱㄴ과 변 ㄱㄷ의 길이가 같은 이등변삼

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èÆ÷ºÏºÎ¼Ò½ÄÁö-2È£2¼öÁ¤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99È£ÃÖÁ¾

120~151역사지도서3

연구노트

Y Z X Y Z X () () 1. 3

1수준

01정책백서목차(1~18)

** ¿ùÈ£

[1~4].?.?,.,,.!.,.,,..,,.,,..,. 17,,...,..,.

동네책방도서관68호

FSB-12


ºÎÆò»ç¶÷µé187È£-ÃÖÁ¾

기본소득문답2

¾ç¼ºÄÀ-2

2006.5ø˘ øÏæ - ª¡ˆ.pdf

#7단원 1(252~269)교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hwp

와플-4년-2호-본문-15.ps

레이아웃 1

2019달력-대(판형키워)

3 권 정답

글청봉3기 PDF용

untitled

중3-2_중간_국어_천재(박)_표지.hwp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Transcription: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 가 ) 잊음많아어지러이책을뽑아놓았다가이리저리흩어진책을다시정리하네. ᄀ해는문득서쪽으로기울어지는데강빛에는숲그림자흔들리누나. 막대짚고뜨락으로내려가고개들고구름재를바라다보네. 아득하게밥짓는연기가일고으스스산과벌은싸늘하구나. a농삿집가을걷이가까워지니방앗간우물터에기쁜빛돌아. 갈가마귀날아드니절기익었고 b해오라비우뚝서니모습훤칠해. 내인생은홀로무얼하는건가? 숙원이오래도록풀리질않네. 이회포를뉘에게얘기할거나 c거문고만둥둥탄다, 고요한밤에. 苦忘亂抽書散漫還復整曜靈忽西頹江光搖林影扶筇下中庭矯首望雲嶺漠漠炊烟生蕭蕭原野冷田家近秋穫喜色動臼井鴉還天機熟鷺立風標迵我生獨何爲宿願久相梗無人語此懷搖琴彈夜靜 -이황, < 만보 ( 晩步 )> ( 나 ) 아이적늙은이보고백발을비웃더니그동안에아이들이나웃을줄어이알리아이야웃지마라나도웃던아이로다. < 제1수 > 사람이늙은후에 d거울이원수로다. 마음이젊었더니옛얼굴만여겼더니센머리씽건양자 * 보니다죽어야하이야. < 제2수 > 늙고병이드니백발을어이하리소년행락이어제론듯하다마는 A어디가이얼굴가지고옛내로다하리오. < 제3수 > -신계영, < 탄로가 ( 嘆老歌 )> * 씽건양자 : 찡그린얼굴 이라는의미로추측됨. ( 다 ) 경복궁에볼일이생겨들어설때마다, 한가운데높이솟아있는국립중앙박물관의ᄂ돌층계부터바라보게된다. 반듯하게누워있는가지런한돌층계. 보이지않는손짓으로올라와보라고하는것같아, 자꾸눈길이끌린다. 왜그렇게느껴지는지모를일이지만, 돌층계가날시험해보려는것같은생각이드는것은어쩔수없다. 내가어떤사람인지돌층계가시험해볼까닭이없다. 그런데도이런공상을하게되는것은, 아마평소의내생활의식때문이리라. 성실하지못했던생활의식의탓이아니랴. 많은층계를우리는밟고오르며산다. 층계를밟고 오를때마다그것은내게삶의계단으로떠올라, 헛디딜세라조심하게된다. 어차피인생은끝이있는층계를딛고올라서며사는것이다. 한층에한걸음이맞도록계단은만들어진것이다. 그런데도두단, 세단씩뛰어오르려는충동을느껴왔었다. 이렇게서두르거나남보다앞서려거나, 또는남을밀치고먼저나서려는데서헛딛는실수나넘어지는확률은커지게마련이다. 한층에한걸음, 한발짝씩밟아오르게되어있는것이련만, 두층, 세층을한꺼번에건너뛰어밟으려는욕심때문에, 얼마나많은인생추락이나도중탈락, 도중하차를해왔던가? 이제야, 내삶의계단을얼마쯤올라서서, 지금내가선곳이어디쯤인가를되돌아보게된다. 수없이많은층계를밟아오르면서, 과정을무시하지않고얼마나차근히제대로발을옮겼는가를생각해보게된다. 다리에힘주고무릎을짚어가면서이마의땀을씻게되니, 한층, 한층올라딛고서는그힘겨움에서과 [A] 연얼마나보람을느꼈었는지이제야다시생각해보게된다. 얼마나비틀거렸는지, 얼마나숨차게헐떡이며남을밀쳤는지, 몇번이나헛디딜뻔했는지, 또뒤에서남보기에흉하도록갈지 ( 之 ) 자로왔다갔다했었는지. 그것을헤아리는동안내그림자가길어진다. 어렸을적, 고향의돌층계에서동무들과가위바위보를하며누가먼저오르느냐를놓고싸움하듯이한적이있었다. 그러다가도, 기울어져비끼는햇살에그림자가길어지면, 돌층계에꺾여진그림자밟기를하면서놀았었다. 누가많이이겨돌층계에먼저올랐든간에, 그림자가길게돌층계에늘어지게되면, 해지기전에집으로돌아가기위해서미련없이내려와그곳을떠났었다. 지금내삶의층계에서는, 앞으로내인생의계단이얼마나더많이남았는지헤아릴길이없다. 다만, e 인생의해가지게되면미련없이비켜서서내려오게될것이다. 밟게되어있는층계한단씩을딛고밟아올라서면서 B다리가무겁도록힘이들어도, 되도록성실하게내딛는바로그때그순간에느끼는것이결국보람의전부가아닐까생각해본다. -유경환, < 돌층계 > 1. ( 가 )~( 다 ) 에대한설명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 가 ) 와 ( 나 ) 는의문의형식을빌려탄식의마음을드러내고있다. 2 ( 가 ) 와 ( 다 ) 는풍경묘사를통해자연친화적정서를드러내고있다. 3 ( 나 ) 와 ( 다 ) 는명령하는형식을통해자신의의도를전달하고있다. 4 ( 가 )~( 다 ) 는공간의이동에따른심리의변화가나타나있다. 5 ( 가 )~( 다 ) 는대상을의인화하여사물의속성을드러내고있다. 제대로된수능언어엄선경선생님 1

엄샘블로그 blog.naver.com/umsamlove 2. a~e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a는화자가거리를두고자하는물질적가치를의미한다. 2 b는화자자신의현재처지와대비되는모습이다. 3 c는화자가회포를달래고있는모습이다. 4 d는자신의상황에대한부정적인식을표현한것이다. 5 e는자신의삶에대한예측인동시에내면적다짐을의미한다. 5. ᄀ과ᄂ에대한설명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ᄀ과ᄂ은화자가성취하고자하는목표를상징한다. 2 ᄀ과ᄂ은화자가동일시하고자하는대상을드러낸다. 3 ᄀ과ᄂ은화자로하여금자신의삶을되돌아보게하는계기이다. 4 ᄀ은화자로하여금한가함을, ᄂ은경건함을느끼게한다. 5 ᄀ은화자에게어려움을, ᄂ은풍요로움을느끼게한다. 3. 의밑줄친시어와 ( 나 ) 의시어를관련지었을때, 적절한것은? 무심한세월은물흐르듯흘러가고, 여름햇볕겨울바람쏜살같이지나가니배꽃같던이내모습호박꽃이다되었네. 6. ( 가 )~( 다 ) 의공통점에대한설명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자신을돌아보는글쓴이의태도를담고있다. 2 자연에서발견한삶의가치를전달하고있다. 3 욕심없는삶에대한다짐을형상화하고있다. 4 시련을극복하고자하는의지를표현하고있다. 5 이상적인삶을살아가려는욕구를형상화하고있다. 배꽃 1 이얼굴 2 이얼굴 3 옛내 4 옛내 5 센머리 호박꽃센머리소년행락소년행락이얼굴소년행락 7. 를참고하여 ( 가 ) 의 회포 를이해한것으로가장적절한것은? 이황은자연을벗하면서끊임없이학문수양에전념하려고노력했다. 벼슬을사직하고향리로돌아와도산서원을세운뒤자신의꿈을담은 도산십이곡 을지었다. 4. [A] 가 의메모를바탕으로쓰인것이라고할때, ㄱ ~ ㅁ중집필과정에서고려한사항을있는대로고른것은? 고인 ( 古人 ) 도날못보고나도고인 ( 古人 ) 못뵈. 고인 ( 古人 ) 을못뵈도가던길앞에있네. 가던길앞에있거든아니가고어쩔고. 메모 : 창가에앉아내삶에대해생각해보았다. 혹시잘못한것은없었는지. 어느새하루가다지나고있었다. ㄱ. 추상적내용을공간적으로형상화한다. ㄴ. 열거의방법으로내용을구체화한다. ㄷ. 역설적표현을사용하여정서를부각한다. ㄹ. 시간의흐름을시각화하여표현한다. ㅁ. 다른대상과의대조를통해의미를강조한다. 1 ㄱ, ㅁ 2 ㄴ, ㄷ 3 ㄴ, ㄹ 4 ㄱ, ㄴ, ㄹ 5 ㄱ, ㄷ, ㅁ 여기에서 고인 은이황이본받고자했던 옛성현 이나 학문적이상 을의미하고, 가던길 은이황자신이추구하는 학문수양의길 을의미한다. 1 학문의길을포기했다는것에서오는회한을의미한다. 2 학문적목표에도달하지못한데에서오는아쉬움을의미한다. 3 학문을통해높은벼슬에오르지못한것에대한안타까움을의미한다. 4 학문을통해옛성현을만나는것이불가능하다는깨달음을의미한다. 5 학문을추구하다자연을벗하는즐거움을누리지못한애석함을의미한다. 2 [ 등급을가르는 ] 오답률 BEST 문학편

8. 는 백발 에대해 ( 나 ) 의화자가보인심리변화의양상을정리한것이다. ㄱ ~ ㅁ중적절하지않은것은? 백발 백발을남의일로만여김 ㄱ 아이들을통해백발이나의일임을 ㄴ인식함 외양을보고백발에대해한탄함 ㄷ 아직도젊다는생각과백발이된현실 ㄹ사이의괴리를절감함 백발을부정하고 ㅁ젊은시절로돌아가고자함 10. A, B에담겨있는글쓴이의심정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A에는무상감이, B에는만족감이담겨있다고볼수있다. 2 A에는무상감이, B에는자괴감이담겨있다고볼수있다. 3 A에는기대감이, B에는절망감이담겨있다고볼수있다. 4 A에는자부심이, B에는기대감이담겨있다고볼수있다. 5 A에는자부심이, B에는만족감이담겨있다고볼수있다. 1 ㄱ 2 ㄴ 3 ㄷ 4 ㄹ 5 ㅁ 9. ( 다 ) 를읽은후, 글쓴이의생각에따라 내인생의계단 을가 ~ 다로나누어계획해보았다. 적절하지않은것은? [3점] 1 가 : 성실하게한계단씩올라가야한다. 2 나 : 성급하게오르려고과정을무시하면안된다. 3 나 : 오르지못하더라도남들과함께가는것에의미를둔다. 4 다 : 누가먼저올라갔느냐에연연하지말아야한다. 5 다 : 인생의정점에도달했다고생각되면아무런미련없이내려온다. 제대로된수능언어엄선경선생님 3

엄샘블로그 blog.naver.com/umsamlove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 앞의줄거리 ] 떠돌이노동자인영달은공사가중단되자밥값을떼어먹고떠나는중에우연히교도소출신의떠돌이노동자정씨를만난다. 두사람은정씨의고향인삼포로향하는길에술집에서일하다도망쳐나온백화를만나동행하게된다. ( 가 ) 세사람은감천가는도중에있는마지막마을로들어섰다. 마을어귀의얼어붙은개천위에물오리들이종종걸음을치거나주위를선회하고있었다. 마을의골목길은조용했고, 굴뚝에서매캐한청솔연기냄새가돌담을휩싸고있었는데나직한창호지의들창안에서는사람들의따뜻한말소리들이불투명하게들려왔다. 영달이가정씨에게제의했다. 허기가져서속이떨려요. 감천엔어차피밤에떨어질텐데, 여기서뭣좀얻어먹구갑시다. 여긴바닥이작아주막이나가게두없는거같군. 어디아무집이나찾아가서사정을해보죠. ᄀ백화도두손을코트주머니에찌르고간신히발을떼면서말했다. 온몸이얼었어요. 밥은고사하고, 뜨뜻한아랫목에서발이나녹이구갔으면. 정씨가두사람을재촉했다. 얼른지나가지. 여기서지체하면하룻밤자게될테니. 감천엘가면하숙도있구, 우리를태울기차두있단말요. ( 나 ) 그들은이적막한산골마을을지나갔다. 눈덮인들판위로물오리떼가내려앉았다가는날아오르곤했다. 길가에퇴락한초가한칸이보였다. 지붕의한쪽은허물어져입을벌렸고토담도반쯤무너졌다. 누군가가살다가먼곳으로떠나간폐가임이분명했다. 영달이가폐가안을기웃해보며말했다. 저기서신발이라두말리구갑시다. ᄂ백화가먼저그집의눈쌓인마당으로절뚝이며들어섰다. 안방과건넌방의구들장은모두주저앉았으나봉당은매끈하고딴딴한흙바닥이그런대로쉬어가기에알맞았다. 정씨도그들을따라처마밑에가서엉거주춤서있었다. ᄃ영달이는흙벽틈에삐죽이솟은나무막대나문짝, 선반등속의땔만한것들을끌어모아다가봉당가운데쌓았다. 불을지피자오랫동안말라있던나무라노란불꽃으로타올랐다. 불길과연기가차츰커졌다. 정씨마저도불가로다가앉아젖은신과바짓가랑이를불길위에갖다대고지그시눈을감았다. ᄅ불이생기니까세사람모두가먼곳에서지금막집에도착한느낌이들었고, 잠이왔다. 영달이가긴나무를무릎으로꺾어불위에얹고눈물을흘려가며입김을불어대는모양을백화는이윽히 * 바라보고있었다. 댁에 괜찮은사내야. 나는아주치사한건달인줄알았어. 이거왜이래. 괜히나이롱비행기태우지말어. 아녜요, 불때는꼴이제법그럴듯해서그래요. 정씨가싱글싱글웃으면서영달이에게말했다. 저런무딘사람같으니, 이아가씨가자네한테반했다 그말이야. ( 다 ) 들어봐요. 사실은그여덟사람이모두한사람이나마찬가지였거든요. 백화는주점 갈매기집 에서의나날을생각했다. 그여자는날마다툇마루에걸터앉아서철조망의네귀퉁이에높다란망루가서있는군대감옥을올려다보았던것이다. 언덕위에흰뼁끼로칠한반달형퀀셋막사와바라크가늘어서있었고주위에코스모스가만발해있어, 그안에철창이있고죄지은사람들이하루종일무릎을꿇고있으리라고는믿어지질않았다. 하루에한번씩, 긴구령소리에맞춰서붉은줄을친군복에박박깎인머리의군죄수들이바깥으로몰려나왔다. 죄수들이일렬로서서세면과용변을보는모습이보였었다. 그들은간혹대여섯명씩무장헌병의감시를받으며마을로작업을하러내려오는때도있었다. 등에커다란광주리를메고고개를숙인채로그들은줄을지어걸어왔다. 처음에부산에서잘못소개를받아술집으로팔렸었지요. 거기에갔을땐벌써될대루되라는식이어서겁나는것두없었구요, 나이는어렸지만인생살이가고달프다는것두깨달았단말예요. 어느날그들은마을의제방공사를돕기위해서삼십여명이내려왔다. 출감이멀지않은사람들이라성깔도부리지않았고, 마을사람들도그리경원하지않았다. 그들이밖으로작업을나오면기를쓰고찾는것은물론담배였다. 백화는담배두갑을사서그들중의얼굴이해사한죄수에게쥐어주었다. 작업하는열흘간백화는그들의담배를댔다. 날마다그어려뵈는죄수의손에몰래쥐어주곤했다. 다음부터백화는음식을장만해서감옥면회실로그를만나러갔다. ( 라 ) 백화는그런일때문에갈매기집에있던시절, 옷한가지도못해입었다. 백화는지나간삭막한삼년중에서그때만큼즐겁고마음이평화로웠던시절은없었다. 그여자는새로운병사를먼전속지로떠나보내는아침마다차부로나가서먼지속에버스가가리울때까지서있곤했었다. 백화는그뒤부터부대근처를전전하며여러고장을흘러다녔다. 아직초저녁이분명한데날씨가나빠서인지곧어두워질것같았다. 눈은더욱새하얗게돋보였고, 사위 * 는고요한데나무타는소리만이들려왔다. 감옥뿐아니라, 세상이란게따지면고해아닌가. ᄆ정씨는벗어서불가에다쬐고있던잠바를입으면서중얼거렸다. 어둡기전에어서가야지. 그들은일어났다. 아직도불길좋게타고있는모닥불위에눈을한움큼씩덮었다. 산천이차츰희미하 4 [ 등급을가르는 ] 오답률 BEST 문학편

게어두워졌다. 새들이이리저리로깃 * 을찾아숲에모여들고있었다. -황석영, < 삼포가는길 > * 이윽히 : 한참동안. 꽤오래도록 * 사위 : 사방의둘레 * 깃 : 새의보금자리 11. 위글에대한설명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간결한문체를통해사건전개에박진감을부여하고있다. 2 회상의형식을통해인물의과거행적을드러내고있다. 3 배경묘사를통해이국적분위기를연출하고있다. 4 인물의외양묘사를통해성격을제시하고있다. 5 인물들의대화를통해갈등을부각시키고있다. 12. ( 가 )~( 라 ) 에등장하는공간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 가 ) 의 감천 은세사람의중간목적지가되는공간이다. 2 ( 가 ) 의 들창안 은세사람과단절된공간이다. 3 ( 나 ) 의 폐가 는백화가영달에게호감을드러내는공간이다. 4 ( 다 ) 의 갈매기집 은백화에게, 고달프지만마음이평화로운공간이다. 5 ( 라 ) 의 차부 는백화가이별의괴로움에절망하는공간이다. 13. 위글의ᄀ ~ ᄆ중, 의밑줄친부분이드러나는것은? 14. 를통해 ( 다 )~( 라 ) 를이해한내용으로가장적절한것은? [3점] 인간은대화 ( 의사소통 ) 를통해타인과세상을이해한다. 즉자신이알지못했던것을알게되는인식의변화과정을겪게된다. 소설속인물들역시대화를통해서로를이해하게되는데, 대화과정에서각인물들은내가아는것을표현하고, 내가모르는것을이해하면서서로를알아간다. 한편조셉루프트와해링톤인그램은개인적자아를 공개된자아 (open self), 가려진자아 (blind self), 감춰진자아 (hidden self), 미지의자아 (un known self) 로구분하고있는데, 이를 ( 다 )~( 라 ) 에적용하면백화의이야기는다음표로설명할수있다. 백화가아는것백화가모르는것영달, 정씨가아는것공개된자아가려진자아영달, 정씨가모르는것감춰진자아미지의자아 1 백화는군대감옥근처에있던갈매기집에서지냈던 감춰진자아 를표현하여 미지의자아 를축소하고있다. 2 백화는막연한두려움에군죄수를무서워했던 감춰진자아 를표현하여 공개된자아 를확대하고있다. 3 백화는헌신적으로군죄수를옥바라지했던 감춰진자아 를표현하여 공개된자아 를확대하고있다. 4 백화는옷한벌못사입어도행복했던 가려진자아 를표현하여 공개된자아 를확대하고있다. 5 백화는여러고장을떠돌았던 가려진자아 를표현하여 미지의자아 를축소하고있다. 소설에서화자는사건을말하는자이고, 초점화자는사건을바라보는자이다. 황석영의 삼포가는길 에서는초점화자가인물과긴밀한상태에서그인물의감정을그대로반영하는모습을발견할수있다. 즉, 화자의목소리에초점화자의눈길을은밀히삽입시킴으로써, 인물의내면을탄력적으로제시하기도하는것이다. 1 ᄀ 2 ᄂ 3 ᄃ 4 ᄅ 5 ᄆ 제대로된수능언어엄선경선생님 5

엄샘블로그 blog.naver.com/umsamlove 12 년 6 월 2 학년 A 형 ( 가 ) 이황, < 만보 ( 晩步 )> ( 나 ) 신계영, < 탄로가 ( 嘆老歌 )> ( 다 ) 유경환, < 돌층계 > < 정답 > 1. 1 작품간의공통점 차이점을파악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 가 ) 는가을걷이가가까워진들녘, 갈가마귀, 해오라비등을보면서화자의처지와대비하여자신의학문적성취가미진함에대한안타까움을드러낸작품이다. ( 나 ) 는어렸을적노인을보고비웃던자신이어느새백발노인이되었음을탄식하는노래이다. ( 다 ) 는돌층계의모습을보며자신이살아왔던인생을되돌아보고성실한자세로살아가겠다는다짐을이야기하고있는작품이다. ( 가 ) 는 내인생은홀로무얼하는건가 와같은표현을통해학문적성취가미진한자신의처지에대해탄식하고있고, ( 나 ) 는 그동안에아이들이나웃을줄어이알리, 늙고병이드니백발을어이하리 와같은표현을통해늙어버린자신의상황에대한탄식의마음을드러내고있다. 3 ( 나 ) 에는 아이야웃지마라 와같은명령하는형식의표현이있으나, ( 다 ) 에는명령하는형식의표현이없다. 2. 1 작품속에나타난시구의의미를파악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a 를보면서화자는 농부들은봄, 여름동안땀흘려가며힘들게일해서결실의보람을느끼고있는데, 나는그동안과연무엇을이루었는지? 에대해생각하고있다. 따라서화자가거리를두고자하는물질적가치라는표현은적절하지않다. 즉화자는물질적가치를가까이하는지, 또는멀리하는지를떠나서자신의학문적성취가미진한것에대해안타까워하는자세를보이고있다. d 는거울을보며늙어버린자신의모습을발견하고있는부분이다. 3. 4 작품간시어의유사한의미를비교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의 배꽃 은젊었을때의모습을, 호박꽃 은늙어버린모습을비유하는표현이다. 따라서 ( 나 ) 의옛내 ( 옛날젊었을때의모습 ) 는 호박꽃 과연결되고, 이얼굴 ( 지금의늙어버린모습 ) 은 배꽃 과연결지을수있다. 또한 소년행락 은젊었을때의모습을, 센머리 는늙어서백발이되어버린모습을의미한다. 1 이얼굴, 센머리는둘다늙어버린자신의모습을의미함 4. 4 다른글로고쳐썼을때의효과를파악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A] 에서는 삶의과정 이라는추상적내용을 돌층계를밟고올라간다 는공간적이미지로형상화하여표현하고있고, 의 잘못한일 을 얼마나비틀거렸는지, 얼마나숨차게헐떡이며남을밀쳤는지, 몇번이나헛디딜뻔했는지, 또뒤에서남보기에흉하도록갈지 ( 之 ) 자로왔다갔다했었는지 와같이열거의방식으로구체화하여표현하였다. 또한 의 어느새하루가다지나고있다 를 그것을헤아리는동안내그림자가길어진다 라고시각적으로표현하여설명하고있다. [A] 에다른대상과의대조를통해의미를강조하는부분이나역설적표현이나타나지있지않다. 5. 3 작품속에서시어의의미나기능을파악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ᄀ에서 해가서쪽으로기울어지는모습 은저녁이되어해가지는모습을의미하기도하지만, 그내면에는화자자신이인생의황혼기에접어들었음을의미한다고볼수있다. 따라서화자는해지는모습과뒤에이어지는가을날의풍요로운모습을보며그동안자신의삶을되돌아보게된다. ᄂ에서화자는돌층계를관찰하면서지나온자신의삶이어떠했는지성찰해보고, 인생을살아가는올바른자세 가무엇인지에대해생각해보고있다. 4 해가서쪽으로기울어지는모습 을보며화자가한가함을느끼기보다는자신의삶을되돌아보고있고, 돌층계 를보며화자는경건함을느끼기보다는올바른삶의자세에대해생각해보고있다. 12 년 6 월 2 학년 B 형 ( 가 ) 이황, < 만보 ( 晩步 )> ( 나 ) 신계영, < 탄로가 ( 嘆老歌 )> ( 다 ) 유경환, < 돌층계 > 6. 1 세작품간의공통점을파악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 가 ) 에서는학문적성취를이루지못한자신의삶을, ( 나 ) 에서는백발이된자신의처지를, ( 다 ) 에서는인생의계단을올라오면서자신이했던행동들을돌아보는글쓴이의태도를엿볼수있다. 7. 2 핵심시어의의미를전기적사실과연계하여이해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를통해서작가가자연을벗하면서학문수양에전념할수있는삶을추구했음을알수있다. 어지러이놓인책을정리하면서 옛성현 이나 학문적이상 을추구했던자신이수확의계절인가을풍경을보고그동안나는무엇을이루어놓았는가에대해성찰하고있는모습에서 회포 의의미를추리할수있다. 화자는그동안자신이추구했던학문적인목표에도달하지못한데서오는아쉬움을 회포 라는시어속에담고있는것이다. 1 작가가학문의길을포기한것은아니다. 3 벼슬을사직하고향리로돌아왔다는설명에서작가가학문을통해높은벼슬에오르고자했던것은아님을알수있다. 4 작가가학문을통해서는자신의이상을실현하지못한다는것을깨닫고있는것은아니다. 5 학문을끊임없이추구했지만자신이생각했던바를이루지못했을뿐, 자연을벗하는삶을살아오지못한데에서오는아쉬움을느끼고있는것은아니다. 8. 5 화자의심리가변화하는양상을파악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제 3 수에서화자는백발이된자신의모습을체념적으로받아들이는모습을보이고있다. 따라서백발을부정하고젊은시절로돌아가고자하는모습은엿보이지않는다. 1 제 1 수의 아이적늙은이보고백발을비웃더니 에서확인할수있다. 2 제 1 수의 그동안에아이들이나웃을줄어이알리 에서확인할수있다. 3 제 2 수의 사람이늙은후에거울이원수로다 에서확인할수있다. 4 제 2 수의 마음이젊었더니옛얼굴만여겼더니 에서확인할수있다. 9. 3 작품의내용을자신의삶과연계하여이해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글쓴이는계단을보면서인생의계단에대해생각해보고있다. 인생의계단을올라갈때는먼저오르려고남들을밀쳐내며상처를주지않았나, 지나치게욕심을내지않았나에대해되돌아보는것이중요하다는것을말하고있다. 하지만글쓴이가계단을오르지못할수있다고생각하거나남들과함께가는삶이라는공동체적가치를강조하고있는것은아니다. 따라서 3 의생각은글쓴이의생각에따른인생의계단이갖는의미라고보기어렵다. 10. 1 시구나문구에담겨있는화자의심리를추리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A 에서는어릴적즐거운일이되돌릴수없는과거의일이되었음을아쉬워하면서무상감을느끼고있고, B 에서는성실하게한걸음씩내딛는삶속에서보람을느끼고자하는만족감을엿볼수있 6 [ 등급을가르는 ] 오답률 BEST 문학편

다. 12 년 6 월 2 학년 A 형 [ 현대소설 ] 황석영, < 삼포가는길 > 이소설은 70 년대급속한산업화의과정에서고향을상실하고떠돌아다니는세인물 ( 영달, 정씨, 백화 ) 이고향을찾아가는여로 ( 旅路 ) 가중심이되는이른바 여로소설 이다. 11. 2 작품의서술상의특징을이해하고있는지를평가한다. 이소설은산업화과정에서고향을상실하고떠돌아다닐수밖에없는소외된인물인영달과정씨그리고백화세사람의여정을그린소설이다. 이들이폐가에서잠시쉬어갈때, 백화는자신의지난날을회상하며자신이살아온삶을영달과정씨에게이야기한다. 이를통해백화는 갈매기집 에서의삶의이야기를회상하며자신의과거행적을드러내고있다. 1 인물의행동은간결한문체로드러나지만사건전개의박진감을부여하지는않는다. 3 이작품의가장큰특징인배경묘사는인물을형상화하거나사건을암시하거나주제를드러내고있다. 하지만이국적분위기는드러나지않는다. 4 제시된지문에는인물의외양묘사가드러나지않는다. 5 인물들은대화를통해서로에대한이해의폭을넓혀가고있다. 12. 5 작품에드러난공간적배경의의미를이해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 라 ) 의 차부 는백화가사랑했던군인들을보내는장소로백화가이별을하는공간이지만, 괴로움에절망하는공간은아니다. 백화는이시절을 즐겁고마음이평화로웠던시절 이라고회상한다. 1 감천 은이들이고향에가기위해기차를타려는공간이다. 2 들창안 은정착한사람들의따뜻한말소리가들리는곳이지만, 이들에게는그소리가 불투명 하게들려단절된곳임을알려준다. 3 폐가 는백화가영달의모습을보고호감을드러내는공간이다. 4 갈매기집 은백화가처음팔려간술집으로 인생살이가고달프다는것두깨달 은공간이다. 하지만백화는진정한사랑을했던그시절을 즐겁고마음이평화로웠던시절 이라고회상한다. 13. 4 소설의서술시점 ( 관점 ) 을이해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소설에서화자 ( 서술자 ) 가이야기를전달하는목소리라면, 초점화자는사건이나인물을바라보는시선이다. 에서는이작품에서초점화자가인물과긴밀한상태에서그인물의감정을그대로반영한부분을물었으므로, ᄅ이그부분에해당한다. 1,2,3,5 는객관적입장에서인물들의모습을객관적이고사실적으로서술한부분에해당한다. 14. 3 작품에서드러난인물간의대화양상을파악할수있는지를평가한다. 에서드러났듯이인간은대화 ( 의사소통 ) 를통해세계를이해한다. 이작품역시대화를통해서로를알아가는데, ( 다 )~( 라 ) 부분은백화가자신의과거를영달과정씨에게말하는부분이중심을이루며, 이를통해백화는자신만이알고있던 감춰진자아 를표현하여 공개된자아 를확대하고있다. 1 백화는갈매기집에서지냈던자신의 감춰진자아 를표현함으로써 공개된자아 를확대하고있다. 2 백화는막연한두려움에군죄수를무서워하지않았다. 4 백화가옷한벌못사입어도행복했던모습은백화의 감춰진자아 에해당한다. 5 여러고장을떠돌았던백화의모습은 감춰진자아 에해당하며, 이를표현함으로써 공개된자아 를확대하고있다. 제대로된수능언어엄선경선생님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