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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지-교회에관한교리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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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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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2011 SPRG V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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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정책백서목차(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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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모았어요

02 THEATER 04 NEWS 05 PEOPLE 06 REVIEW 12 SPECIAL 14 SPECIAL 15 SPECIAL 16 COLUMN No ~10.24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한국사 문제1급

Transcription:

Copyright c 2008 라브리선교회 L'Abri Fellowship Korea Downloaded from http://www.labri.kr 오페라, 그리고푸치니와베르디 신기숙 중세때는종교음악이상당한비중을차지했다. 하나님을위한하나님에의한음악이중세의거의모든것이라고할수있을것이다. 정식으로음악을시작한곳은교회였으며찬양을하기위해음악이발전하던시기였다. 세월이지나면서교회에나가는사람이점점줄어들자위기의식을느낀성직자들은사람들을끌기위해뭔가재미있는꺼리를만들기시작했다. 처음에는노래를불렀고곧연극과뮤지컬까지하게된것인데. 물론모두가성가였고성극이었다. 이러한시도에도불구하고중세의음악은늘형식과틀에매인딱딱한음악이라는인상을지울수가없다. 비록중세교회안에서교회부흥을위해음악의변화를시도했다할지라도사람들마음에감동을주는데는여전히의문이었다. 그러던것이르네상스에들어와사상과세계관이인본주의적으로바뀌면서음악도사람을위한예술의한장르로써의음악으로한자리를차지하면서크게발전되어졌다. 즉이전에는사람의감정을묻어놨던음악이 ( 사람이음악의위주가아니었기때문에 ) 이젠기쁨이나슬픔이나밖으로분출하면서아름다운예술로승화시키게된것이었다. 예술이하나님이아닌사람에게초점맞춰지면서다양하고더아름답고눈부실만큼발전되어졌다는것이많은생각을하게한다. 인간의마음, 그모든정서를표현하면서크게발전한것중의하나가오페라이다. 오페라는 16세기도시생활이빨리발달했던이탈리아에서시작되어발전되었다. 이는전유럽으로퍼져큰영향을미쳤고각나라마다자기나름대로의형식을개발하는노력을해왔으나, 지금까지도 16세기의이탈리아의형식을갖춘것을오페라라고말하고있다. 이런속에서이탈리아의오페라를오늘날의위상을갖추도록끌어올린작곡가가바로베르디와푸치니라고말하는데주저함이없다. 이들에대해알아보고몇세기가지나도록오래기억되어지는이유를알아보고자한다. 베르디와푸치니 : 출생배경 베르디 (1813.10.10-1901) : 이탈리아북부의농촌론콜레에서탄생. 대대로내려오는소지주가문으로여인숙을경영하고상업에도종사했다. 출생후몇개월이되지않아서러시아군과오스트리아군의침입이있자어머니가베르디를안고마을성미카엘교회지하에숨어살아남을수있었다. 푸치니 (1858.12.22-1924) : 중앙이탈리아의상업도시루카에서탄생. 대대로음악가집안, 조부부터오페라음악가, 아버지는도니제티를사사한오페라작가였다. 어린시절그의집은무척가 이문서는라브리웹사이트에서내려받은것으로, 개인및그룹공부를위해서만인쇄, 복사, 배포등이허가되었습니다. 그밖의용도로사용하려면별도의허가를받으시기바랍니다. 내용은라브리의공식입장과일치하지않을수있습니다. This document was downloaded from L'Abri Korea. Printing and distribution are permitted only for study purposes. For all other uses, please obtain permission from L'Abri. L'Abri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document. - 1 -

난했었고그는오직새잡는일이외에는항상무기력해보이거나어떤일에도잘관심을보이지않았다. 베르디와푸치니 : 생애 베르디 : 어려서부터재능을보인베르디는 7세때교회미사의시동이되어파이프오르간의풀무질을했다. 교회오르가니스트에게악보읽는법등, 기본음악을배웠다. 10세때에이미교회오르가니스트가되었다. 부세토중학교를다니는동안오르간주자프로베지가음악학교의강의를청강하게해주어음악의기초를다지고훗날장인이된바레치는그를집에입주시키고피아노를가르쳤다. 16세때이미노래, 피아노곡, 교회음악, 행진곡등을작곡한다. 18세에밀라노음악학교서공부를하려던꿈이좌절되었으나작곡가빈센쪼라비나에게서실질적기초지식과오페라에대해배우게된다. 1835년부세토의음악감독에취임하고자신과 23살로동갑인바레치의딸마르게리타와결혼한다. 하지만그후몇년사이에딸과아들마지막으로아내마저병으로죽고그의첫오페라 로체스텔 은실패였다. 그러던중스칼라극장의소유자메렐리와알게되어다음오페라의뢰를받게되고슬픔을이기기위해신작 오베르토 공연에더욱힘을쓰고성공하게된다. 가짜스타니슬라오 ( 또는하루만의임금님 ) 을스칼라극장에서상연했으나이또한참담한실패를하고하루만에공연을중단했다. 크게낙담한그는자살까지생각했다고한다. 이때스칼라극장의소유자메렐리가그에게적극적으로소개한대본 나부코 ( 구약성경에나오는느부갓네살왕에대한내용 ) 를본베르디는그것이자신이항상즐겨읽는성경을의역해놓은것이어서다시한번작곡을하여 3개월만에완성을한이오페라는대성공을거두게된다. 그것은 나부코 에서나오는히브리노예들의합창이오스트리아의무장통치속에서지쳐있는이탈리아사람들의마음을대신해서완벽하게표현하고있었기때문이었다. 이후로베르디는국민적영웅이되었고나부코에출연했던가수죠셉피나스트레포니와 12년을사귀다다시결혼하게된다. 그는부세토근처에농장을구입하여그곳에서작곡활동과더불어농사와독서로여생을보내면서부세토의하원의원을역임하기도했다. 1901년밀라노에서뇌졸중으로죽기까지음악가로서명예와부를지니고도농부로서도성실하게살았던사람이었다. 푸치니 : 그가 5살때아버지를잃고외삼촌에게서음악의기초를배웠다. 어머니가찾은선생님안젤로니가푸치니의재능을발굴해빛이나게해주었다. 루카교회성가대원이나부근교회의오르간주자로활동하면서그의재능을키워가던중베르디의오페라아이다를보고감동을받아자신도오페라작곡가가되겠다고결심을한다. 장학금을받아밀라노로가서폰키엘리의제자가되고훗날오페라 ' 카발레리아루스티카나 ' 를쓴마스카니와가난했지만자유분방한생활을한다. 경연대회에나가기위해서쓴첫오페라 ' 르빌리 ' 는경연에서는떨어졌지만대본작가폰타나, 출판업자리코르디, 작곡가보이코같은사람의도움으로공연되어성공을거두게된다. 푸치니는엘비라본투리라는기혼여성과동거하기시작했는데이것때문에푸치니의가족들과관계가나빠지고경제적으로궁지에몰리게된다. 이런어려운상황속에서오페라 에드가 의진행은어렵기만하여 5년이란세월을끈끝에초연을하기는했지만단 3-2 -

회공연으로막을내려야하는비참한결과를낳았다. 그럼에도불구하고리코르디는푸치니가오페라작곡가로서세계적인명성을얻게된 마농레스코 작곡할때까지후원하게된다. 마농레스코 가발표될당시는이미친구마스카니의 카발레리아루스티카나 와레온카발로의 팔리앗치, 그리고베르디의 팔스타프 등의걸작이잇따라발표되어성공을거두기가힘든상황이었다. 그러나 마농레스코 에사람들은열광을했고이로써명예와부를얻게된다. 1904년엘비라의남편이죽자결혼했는데이들은이후로끝없이싸우며살게되고푸치니는영감이필요할때마다새여자를찾곤했다. 그가사고를당했을때그를극진히간호해주던하녀를질투했던엘비라는마을사람들을선동해서무고한하녀가자살하게되었고그후로푸치니는슬픔과고통으로죽을때까지자기연민에빠지게된다. 그러나그후에도작품활동을계속하면서 나비부인, 토스카, 라보엠 같은명작들을발표하게된다. 그는고찌의희극 투란도트 를작곡하다가완성을보지못하고인후암수술후에심장마비로 1924년브뤼셀에서사망했다. 그들의작품세계 베르디 : 그의오페라의가장큰특징은인간내적인감정들에대한표현과상황에맞게세밀하게구성되는멜로디에있었다. 그중비극이란소재는인간의불행에대해침묵하는신에대한원망과그로인한초월의관념을불러오며, 인간의의지를넘어선거대한힘이세계를움직인다는사고를말한다. 그의작품에는이런요소가어둡고깊게깔려있으면서동시에이런운명을극복해보고자하는인간의의지도나타나는데, 운명이란사실인간이만든체제나상황에의한것임을그가인지하고그의작품에표현한것임을알수있다. 그는미사, 작은합창곡, 등같은교회음악들도작곡했는데그곡들은오페라요소들을포용하고있었으며그의레퀴엠도연극적이어서일부의비평을받기도했다. 그의마지막작품은성경에곡을붙인 (( 네개의거룩한소품 )) 이다. 이것은가장원숙하고위대한창조의산물이며그의영감이끝까지쇠퇴하지않고있음을보여준것으로써이위대한작곡가가하나님에게드리는감사의헌물이라할만하다. ( 그는이중에 테데움 의악보를자신과함께묻어주길바랬다 ). 푸치니 : 그의오페라작품은 ' 빌리 ', ' 마농레스코 ', ' 라보엠 ', ' 토스카 ', ' 나비부인 ', ' 투란도트 ', ' 서부의아가씨 ', ' 제비 ', ' 수녀안젤리카 ', ' 에드가 ', ' 일트리티코 ', ' 잔니스키키 ' ' 외투 ', ' 교향적카프리치오 ' 등이잘알려져있다. 그의작품의제재는대중과밀착되어있는데, 즉 투란도트 이외의주인공은서민적이면서비운의여자주인공을등장시켜일반청중들의동정을불러일으키고있다. 푸치니의오페라는전반적으로연출이나무대미술, 조명, 막의설정등의효과와특별히배우의연기력이매우중시되는데예를들어, ' 토스카 ' 는사랑, 질투, 탐욕, 증오, 죽음등인간이느낄수있는극도의여러감정들을긴오케스트라반주에맞춰서연기해야한다. 인물의묘사에있어서는사실의묘를기했으며, 노래는생기있는감정에차있습니다. 그리고관현악은새로운수법을효과적으로다루었으며지방색을즐겨하여그분위기를교묘하게표출하였으며, 무대에대한그의예리한감각으로잘계산하여극적인효과를충분히살리고있다. - 3 -

비교하면서 위에서보다시피두사람의공통점은인간의다양한감정들을더없이아름다운선율로표현하여신앞에자신의감정이무시되도록훈련되어진것을뒤집어, 겉으로삐져나오고들춰진인간내면의것들이다른사람들과공유되어질때언어라는표현이갖는한계성을뛰어넘어하나님이주신선물, 즉음악이라는가장효과적인표현의매개체를통해증폭되어모두가함께공감할수있는아름다운예술로승화시킨것이다. 이들의삶의말년을눈여겨보면베르디는자신의명예나화려한생활을마다하고농장을구입하여근이백여명의농부와함께생활을하면서어려울때도그들의임금을오히려올려주고가난한사람들을많이도왔는가하면그의작품에서나오는모든수입을가난하게은퇴한음악인들을위한양로원 휴식의집 에다기부하기도한다. 베르디나푸치니가모두교회에서음악을배우고음악가로서의발길을내딛었으나베르디는절망의깊음속에있을때에도성경을읽고마음에믿음을지켜나간것에비해서푸치니는결국자기연민에서빠져나오지못하고다른사람을돌아보지도못했다. 푸치니는다른사람을돕는데인색했는데아마도그의성장기에겪은지독한가난과기독교적인사고가부족해서일거라고본다. 어쩌면 150여년동안이나음악을해왔던가문에서태어나서자연스레배울수밖에없는비교와경쟁의심리가다른사람을이해하거나인정하는데인색하게했을수도있다. 두사람이다인간의내면을표현하는데관심을가졌고탁월한재능과영감으로세상을감동시켰으나진실한감동은베르디처럼인간현실의고통도잊지않고돌아보는것이아닐까싶다. 인간들을위해 ( 어쩌면자기자신을위해 ) 고난과역경속에서도굴하지않고헌신하여걸작들을남겼던두사람을보면서그들중에하나님께마지막작품을바치며자신의삶을마쳤던베르디를하나님은어떻게보셨을지궁금하다. 푸치니의투란도트 그의 12개의오페라중에단하나만이희극이고또다른하나, 투란도트 만이헤피엔딩이다. 그가 60 초반에현실에바탕을두고감상적멜러가주종을이루던스타일을벗어나서환상적인어떤것, 즉우화인동시에인간적인감성과감동으로가득찬무엇인가를원했다. 우연히동양적인우화에이탈리아희곡의특징을섞어히트를치고있었던고찌의희곡우화 10편중에서투란도트를발견하게된다. 푸치니는시모니와아다미에게대사를쓰게했고이들은 5막의고찌희극을 3막으로줄임과동시에많은장면과등장인물을생략하는등구성을단순화하였다. 푸치니는 4년동안이나이오페라를완성시키기위해온갖노력을다쏟아부었으나결국마지막 2개의장, 위대한사랑의이중창 과 중국궁궐에서의마지막장면 을끝내지못한채죽고말았다. 이사랑의이중창은푸치니가대본을 4번이나수정시킨지 2년이지나도완성될수없었다. 그는이사랑의이중창을통해두주인공이속세의저편에서사랑을통해인간적인인간으로변화해야한 - 4 -

다는것을부르짖었음에도완결할수없었던것은그의심리속에진정한사랑의긍정적이고고양적인측면과일치할수없는장애가되는어떤것이있었던것같다는분석들이나오고있다. 이오페라에는숭고한사랑을죽음으로승화시키는 류 라는인물이있는데, 그녀는푸치니가극의완성도를위해만들어낸인물이며, 고찌의원희곡에서는찾아볼수없는비극적요소이다. 자기희생을강조하는것은푸치니의다른몇몇오페라에서도나타나는일종의죄의식관념이다. 이관념은작품속에나타나는상황에있는것이아니라푸치니자신의심리적강박관념에자리잡고있다. 이러한심리적강박관념은항시그로하여금사랑을죽음으로보상해야한다는죄의식과동일하게생각하도록하였다. 어쨌든푸치니는류가자살하는장면까지작곡을했으며이오페라를처음지휘했던토스카니니는이부분에서지휘봉을놓고 마에스트로께서쓴것은여기까지입니다. 라고말하였고관객들은조용히퇴장했다고한다. 공연은엄청난성공이었다. 공연도중관객들은깊은감동속에서갈채를보냈으며 " 비바, 토스카니니!" 의함성이극장을가득채웠다. 또한신문들도대부분열광적인찬사를보냈지만푸치니예술의새로운국면을보여준이오페라가대중들을당혹케한것은명백했다. 심지어비평가들마저이새로움을어떻게받아들여야할지몰라안달했을정도였다. 이오페라의뒷부분은토스카니니의제안에의해스타일면에서푸치니의영향을받았던프란크알파노가푸치니가죽을때남겨놓은축소된메모와악보를바탕으로완성했는데, 그스타일의상이함이조성이나특히관현악편곡에서두드러지게나타난다. 희곡과오페라를비교해보면고찌의희곡은아이와같은순진함을갖고있는코믹한이야기로남녀간의갈등을숨기고있다. 반면푸치니의오페라에는음울한광경이나야만스러움이깔려있으며투란도트의처참한포고문을읽는관리와백정. 망나니를향해서외치는군중, 잔인한파틴푸오의등장, 수수께끼장에서의굉장한긴장감과류의고문과자살에이르기까지, 푸치니의예리한터치를통해이분위기는다시강조된다. 오페라의주인공투란도트를보면희곡과는달리남성을죽음으로몰아넣는잔혹한여인이며, 푸치니의무의식속에잠재된어머니와부인의영상이복합된존재인데, 그의아내엘비라가여종을자살로몰아넣었듯이투란도트는류를자살로몰고간다. 나비부인 에서도그랬듯이푸치니는이오페라를작곡하기전, 극동지역의인종학을공부했고고대중국의관습과의식들에관한책들을탐독했으며, 중국악기들에깊은관심을두고또중국궁정음악과민요모음집을숙독했다. 실제 투란도트 에서는최소한 8개부분에서중국적인곡조를발견할수있다. 이오페라의오케스트라편곡자체만으로도충분히연구할가치가많이있는데그의모든오페라중에서가장오케스트라규모가클뿐만아니라각등장인물에따라그성격을대변할만한소리를가진악기를함께배치한세심한손길을느낄수있다. ( 중요감상포인트중의하나이다 ). 이오페라를그의최고의걸작으로만들고있는것은그의다른오페라에서부분적으로발견되는 4가지요소들을이작품에다모아놨다는것이다. 즉극적이며웅장한요소, 서정적이며감성적인 - 5 -

요소, 희극적이고우스꽝스런요소, 그리고이국적인요소이다. ------------------------------------------------------------------ < 투란도트 > 때 : 전설시대곳 : 중국북경등장인물 : 투란도트 (S), 알툼 (T). 티무르 (B), 칼라프 (T), 류 (S), 핑 (Br), 퐁 (T), 팡 (T), 관리 (Br) 등 < 줄거리 > 제 1 막 북경의왕궁앞광장 한관리가등장해절세미녀인투란도트공주는자신이내는세개의수수께끼를풀수있는사람과결혼할것이며만일한문제라도맞히지못할경우에는목숨을바쳐야한다는내용의포고문을전한다. 이미여러사람이도전했으나형장의이슬이되었고곧페르시아왕자도사형이집행된다고알려진다. 군중사이에남루한옷을걸친늙은노인이있었는데그는조국을잃고방황하고있는타르타르왕티무르였다. 이때군중에떠밀려쓰러지면서한젊은남자의도움을받게된다. 이젊은이는전쟁중에죽을줄로만알았던자기의아들칼라프왕자였다. 티무르를시중들고있던노예류도몹시기뻐하는데그녀는남몰래왕자를사랑하고있었다. 그들은남들이눈치채지못하도록조용히재회의기쁨을누린다. 군중의함성이들리더니투란도트공주가성곽에나타나페르시아왕자의사형집행을신호한다. 그순간칼라프는그녀의미모에매혹되어수수께끼에도전할결심을한다. 티무르와류는극구만류하지만막무가내이다. 멀리서사형된왕자들의혼령을부르는합창소리가들려온다. 칼라프를사랑하는류가 ' 나의말을들어주오 (Signore, ascolta)' 를부르며말린다. 애절한그녀의호소에칼라프는감동하지만반듯이수수께끼를풀겠다며 ' 울지말아요, 류!(Non Piangere, Liu!)' 라는아리아를노래한다. 우스꽝스럽게생긴세명의대신핀, 판그리고폰이목숨을아끼라고그를저지하고군중도이에동조한다. 그러나그는투란도트공주의이름을높이외치면서단호히나아가징을두드린다. 제 2 막 북경의왕궁앞광장 궁전안에서핑, 팡그리고퐁은무정하기그지없는투란도트공주에관해이야기를나누면서지금까지 13명의불쌍한구혼자들이그녀때문에목숨을잃었다고탄식하고행복하게맺어졌을때에 - 6 -

축하하는노래를부른다. 다시궁전앞의광장으로군중들은무명의왕자가수수께끼를풀기위해서기다리고있는모습을지켜본다. 트럼펫의팡파르가울리자황제알툼이입장한다. 여덟명의현신이수수께끼의해답이있는두루마리를가지고대령하고있다. 칼라프는왕좌앞에서있고, 포고문이큰소리로다시읽혀진다. 황제는그무명의왕자에게늦기전에생각을바꾸라고권하지만칼라프는거절한다. 투란도트공주는왜자기가이런행동을하는지에대해서설명한다. 먼옛날, 이궁전에쳐들어온타르타르군의젊은이가왕녀를잡아잔인하게능욕하고죽였기때문에외국에서찾아온젊은이에게풀기어려운수수께끼를내어복수한다는것이다. 문제는셋, 죽음은하나라고공주가말하자칼라프역시수수께끼는세가지고목숨은단하나뿐이라고대담하게대꾸한다. 공주는그를향해첫번째문제를던진다. ' 들어라젊은이여, 어둠을비추고다음날없어지는것은?' 이라고묻자그는 ' 희망 ' 이라고대답한다. 다시둘째문제로 ' 태어날때는열병과같이뜨겁다가죽을때는차가워지는것은 ' 하고묻자그는 ' 피 ' 라고외친다. 군중은칼라프를성원하듯환호성을지르지만공주는장내를정리시키고화가나서그에게달려내려가서는 ' 그대에게불을붙이는얼음은?' 라고마지막질문을던진다. 칼라프는창백한얼굴로주저하다가 ' 투란도트 ' 라고소리지른다. 마침내세가지의수수께끼를모두풀었다. 군중은축복하지만공주는이름도모르는자와결혼할수없다면황제에게다른묘책을강구해달라고매달린다. 황제는단호하게약속은신성하다며거절한다. 칼라프는공주에게한가지문제를제의한다. 만일그녀가동이트기전에자기의이름을알아맞춘다면그녀를자유롭게해줄것이며아울러목숨까지바치겠지만그렇지못할경우에는마땅히자기의아내가되어야한다고말한다. 제 3 막 북경왕궁의정원과광장 궁전의정원에서관리가포고문을외치고있다. 왕자의이름을밝히기전까지는아무도잠을잘수없으며만일이를위반하면사형에처한다는것이다. 핀, 판그리고폰은칼라프로부터이름을들으려고뇌물을주면서그대의이름만말해준다면금과행복한생활을보장하겠다고갖은유혹을하지만그는거절한다. 마침내티무르와류가공주앞에끌려오고공주는그들에게왕자의이름을밝히라고하지만대답을하지않자티무르를고문하라고지시한다. 류는그를구제할속셈으로오직자신만이왕자의이름을안다고나선다. 공주는그녀를잔혹하게고문하면서이름을묻지만끝내밝히지않자, 공주는의아해하며왜고통을감수하는이유가무엇이냐고묻는다. 류는그것이바로사랑의힘이라는 ' 사랑은강하도다 (Tanto amore, segreto)' 를노래하고계속해서 ' 얼음장같은공주님의마음도 (Tu che di gel cinta)' 라는아리아를부른다. 그리고옆에있는병사의단도를빼어자기의가슴을찌른다. 칼라프는그녀의숭엄한죽음앞에무릎을꿇고애도하고군중들도나직한목소리로동정한다. 투란도트와함께남게된칼라프는공주의얼굴에가려진베일을찢는다. 그는눈물을흘리며 ' 죽음과같은공주여! 얼음과같은공주여!(Principessa di morte! Principessa di gelo!)' 라고노래한다. - 7 -

여기까지푸치니가쓴부분이고다음부터는알파노가손을댄부분이된다. 칼라프는투란도트를안으면서열정적으로키스를한다. 그토록냉정하던그녀의마음도차차봄눈녹듯스러진다. 그녀는우아한자태로 ' 넘치는눈물 (Del primo pianto)' 이라는아리아도답한다. 칼라프는나는타무르의아들, 타르타르의왕자라고자신의이름을말하고공주도이제나도당신의이름을안다고답한다. 장면이바뀌어궁전밖이다. 황제는그의왕좌에앉아있고광장에는군중에운집해있다. 동이트자투단도트는황제에게이제저는이사람의이름을안다고말한다. 그리고몸을돌려칼라프의눈을응시한채그의이름은사랑이라고소개한다. 칼라프는공주를포옹하고군중은꽃을뿌리면서즐겁게사랑의환희를노래한다. - 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