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서라대한제국, 대한제국건축을찾다 (3-9) 옛러시아공사관비밀통로의비밀 (09) 파천의길을더듬다 이제까지벼르고벼르던파천길을더듬자. 고종이세자와함께상궁의가마를타고경복궁을빠져나와아관으로파천하는길을따라 가보자. 파천당시의경복궁의건청궁과아관의상황은이미이야기했다. 고종은건청궁에거처하고있었으며일본세력들로부터엄청나게감시를당하고있었다. 민비가시해당한직후춘생문을통하여경복궁을탈출하려시도 ( 춘생문사건 ) 도했었다. 고종은러시아와미국의공사, 혹은선교사등호의적인외국인들과지속적으로연락을취하고있었다. 또이른바친러파와친미파등의개화파들이고종을돕고있었다. 언더우드와에비슨, 그리고공사부인들등외국인들의헌신적인도움에대해서도이야기하였다. 을미사변후, 글코이른바춘생문사건후, 일본세력과친일파들에둘러싸여고종은음식마저안심하고먹을수없어미국공사관이나러시아공사관등에서만든음식을고종에게날랐다고한다. 민비를잃은고종으로서는음식이입에들어가기에도쉽지않았겠지만친일세력들로가득찬궁중의음식을먹기에도안심할수없었다는것도이야기했다. 이른바 철가방 이야기는이렇게하여생겨났다. 그런상황에서고종은어떻게건청궁을탈출할수있었을까? 우선당시의경복궁사정을살펴보자. 고종이경복궁을빠져나오는루트를알기위해서는그시기에경복궁의전각들이어떤상태 였는지, 말하자면얼마나전각들이있었고그배치는어떠했는지, 그래서용이했는지알기 위해서잠깐스터디를해보자. 아래에게시된지도 < 그림 1> 은 1865년이후에그려진경복궁의배치도이다. 핑개김에이참에경복궁공부도겸하자는이야기다. 이그림은서울역사박물관소장으로경복궁중건직후에그린것으로해설하고있다. 경복궁중건 ( 重建 ) 의시역 ( 始役 ) 은을축 ( 乙丑, 1865년 ) 4월 13일이라하였으니그해에그린것이다. 그림에는교태전, 강령전, 탄생전, 함원전, 만춘전등주요전각들의이름이보인다. 동 서의십자각도그렸다. 많은건축물들이보이나우리가여태껏생각했던만큼엄청나게많지는않다. 임란에불탄 후제대로된, 근 300 년만의중건으로, 1865 년이면중건초기이니그런정도로알고가자.
다만고종이 12 살나이로왕이되고 (1863), 바로대원군이섭정을시작하여 2 년만에경복 궁재건을시작했음을상기하자. 말도많고탈도많았던경복궁중건이아니었던가! < 그림 1> 경복궁중건초기 (1865) 의배치도 ( 서울역사박물 관소장 ) 남북 2,500 장에동서 1,500 장이다. < 그림 2> 교태전뒤쪽의건물들도보이 는경복궁중건후 (1865 년이후 ) 의배 치도 ( 서울역사박물관소장 ). 중건을거의완료한후의배치도 < 그림 2> 가또있으니이것도살펴보자. 연대는정확치않다. 다만 1865년이후로중건이거의완료된시점에서그린것으로해설되고있다. 비교적상세하게그렸으나그영역은좁다. 그래도교태전뒤쪽에더많은전각들을그려넣었다. 이는고종이건청궁을짓기전어떤상태이었는지알수있는기회를준다. 지금도존치되고있는향원정의못을 지 ( 池 ) 라고기록해놓았다. 그뒤는현재의건청궁이있는자리이고그자리에서현서 ( 序賢序 ), 취로정 ( 翠露亭 )(?), 그리고접송정 ( 椄松亭 ) 이있었음을알수있게한다. 주로정자가있었던셈이다. 이배치도의특징은수로와수문, 동산과수목을그렸다. 건축물들에채색도하였다. 북쪽수문으로부터물길이향원정의연못에흘러들었고다시경회루에이어지고있다. 금천교밑을흐르는물은서측수문을통해들어와서남측수문으로흘러나가는물길을표시하고있다. 왕비시해사건이있던때와는다른물길이다. 현재와도다르다. 동서남북의출입문인건춘문, 영추문, 광화문, 신무문이표시되었으니고종이탈출할수있었던문들의존재를확인할수있다.
그런데아관으로파천하던시기인 1896 년에도건물들의배치가위의그림들과같았을까? 물론아닐것이다. 고종은그가 22 살인 1873 년에, 이전에없던건청궁을지었다. 그자리는 위의정자들이있던곳이다. 그밖에도더많은건축물이들어섰을것으로보인다. 전각들로빽빽한경복궁 < 그림 3> 1888 년의경복궁동측에서본모습. 근정전과경회루가우람하게서있다. 이때는고종이 집옥재를이건하고건청궁과관문각을짓기시작한해이다. 그로부터 10 여년후에고종은경복궁을 빠져나왔다. ( 스위스헤르초크재단소장. 김수정제공 ). 1888년의사진을보면위의경복궁배치도에서볼수있었던여유로운모습보다는건물로가득찬모습이다. 그동안어마어마하게건물들이들어찬모습의사진이다. 물론중요한전각들이라기보다는부속건물들이많았을것이다. 특히궁에서일하는사람들을위한부속건축물들이많았을것으로추정한다. 동측가장북측에는선원전은대원군때부터있었다. 그리고선원전의뒤쪽에이른바안산이있었다. 지금은, 안산은그대로있으나선원전대신의콘크리트민속박물관이박정희의건축예술과역사의식의감각을엿보게한다. 좀더자세히전각들의배치도를보자. 옆의배치도는얼마나많은전각들이빽빽하게들어차있었던가를보여준다. 특히동측에배치된건물들의모습은위의사진에서볼수있는건물들이있었음을보여준다고도할수있다. 그렇다면우측의 경복궁평면도 는언제그려진것 < 그림 4> 경복궁평면도
일까? 민왕후살해사건을중심으로우선이지도의제작년대를추적해볼수있다. 민비가시해되던해는 1895년 (10월 8일 ) 이다. 살해되었던곳은건청궁이었다. 그곳에장안당과곤녕합이있었다. 장안당은고종이집무를보던곳이고곤녕합은민비가기거하던곳이다. 위의지도에는건청궁과그안곤녕합이표시되어있다. 곤녕합에옥호루란표시도보인다. 그렇다면위지도는분면 1895년이전의지도이다. 한편고종은대원군이축출된후 10년이지나그의나이 22세때건청궁을지었다고했다. 건청궁은본래대원군이지은경복궁중건에포함된것도아니었다. 말하자면임란이전에도없던건물이었다는말이된다. 그리고대원군이중건공사를했을때에는서현서 ( 序賢序 ), 취로정 ( 翠露亭 )(?), 그리고접송정 ( 椄松亭 ) 이있던곳이라고도했다. 그러니위지도는 1873년이후에그려진것임에분명하다. 그런데고종은 1888년에집옥재를창덕궁으로부터이전하였었다. 그렇다면이지도는언제그렸단말인가? 위의지도에는분명집옥재가그려져있다. 그러니 1888년이후에제작된지도가된다. 그리고고종은 1888년서양인건축가사바찐으로하여금 관문각 을짓게하였고그건물의모습은옥호루의뒤에나타나는사진으로입증되고있다. 민비가시해될때미국인장군다이와사바찐은고종의외국인경비원이되어관문각에기거하였는데관문각은 1891년에완공되었다고했다. < 그림 5> 집옥재와건청궁주변의배치도 ( 부분확대 ). 비교적사실적으로그려졌다. 심지어사바찐이 최초로지었다는 시계탑 으로보이는표시도나타나고있다. 그러나명칭은기록하지않았다.
관문각터에관문각이없다? 그렇다면위의지도에서는관문각을어디서찾을수있는가? 보이지않는다. 위의지도에는 관문각이나타나지않고있다. 집옥재는나타나는데관문각은나타나지않고있는것이다. 더군다나관문각이지어지기전에그자리에관문당이있었다고하지않았는가! 1) 그건물 마저보이지않으니분면 1888 년이후에그린것이된다. 이제정리해보자. 1888년에이건한집옥재는위의지도에나타는데 1891년에완공한관문각은나타나지않는다! 이제이지도의제작년대가대략잡힌다. 최소한 1888년이후이며 1891년이전이다. 아니제작년대라기보다는 1888년 - 1891년의건청궁상황을그린것으로보는것이맞을것이다. 이지도가왜집중적으로분석되어야하는가? 그것은고종이건청궁을나와경복궁을탈출할때의상황을알기위해서다. 그런데하나더확인할게있다. 생각해보면너무당연한것이지만너무소홀히했던것이다. 그림 6 궁궐지 의건청궁배치도우리는서울의 5대궁, 혹은 4대궁에그것을그리거나묘사한그림이나지도가있음을알고있다. 창덕궁과창경궁은 동궐도 란이름의등각투시도 (Isometric) 가있고 서궐도 란이름의경희궁도도있다. 그런데중요한경복궁에는위에서제시한 경복궁평면도 만있었을까? < 그림 7> 북궐도형의장서각소장본 ( 좌 ) 과규장각본 ( 우 ) 1) 관문당을관문각으로바꾼것은고종 12 년 (1875 년 ) 9 월 4 일이다. < 自差備口傳下敎曰觀文堂之堂字以閣字昨日草記改付標書入 >( 출전 내각일력 ), 문화재청경복궁건청궁중건보고서. 2006. 재인용.
아니다. 북궐도형 이있다. 그런데이것은 1907년에제작되었다. 어떻게보면이미상당부분의전각들이훼철된후이다. 그래서고종의경복궁탈출상황과는큰관계가없다고볼수도있다. 이 북궐도형 은 [ 장서각소장본 ] 과 [ 규장각본 ] 으로나뉜다. 그래도이 북궐도형 은건청궁복원의근거가되었다. 그렇담, 관문각은 20 세기모더니즘? 여기서잠시다시한번관문각을보고가자. 러시아공사베베르가주조공사로있었을때 의사진이다. 향원정오른쪽너머건청궁의행각이보이고그뒤에흰색의관문각건물이 보이지않는가! 2) 이미전등소가설치되었음을알리기나하듯전깃줄이사진을망치고있다. < 그림 10> 국내최초로공개된향원정의남쪽에서보는사진 ( 부분 ). 예전에는향원정의북쪽으로다리가있었고 ( 위의경복궁평면도 ( 부분 ) 를참조할것 ) 그너머에건청궁행각과관문각이보인다. 그런데관문각건물이다르게보이는이유는무엇인가? ( 한러수교 20주년기념전도록. 다시만나는이웃러시아. 2010. 9. 27.) 2) 양관관문각의건립과정을정리 ( 요약 ) 하면다음과같다. ( 문화재청경복궁건청궁중건보고서. 2006. 재인용 ) - 고종 25 년 (1888 년 ) 1 월 17 일 ( 기사 ). 관문각을재건해야하니, 어진을장안당에옮겨봉안할길일을택하여거행하라 ( 승정원일기 ) - 고종 25 년 (1888 년 ) 2 월 13 일 ( 을미 ). 관문각재건공사개시일을 2 월 14 일로잡았다 ( 승정원일기, 일성록, 고종실록, 고종 ) - 고종 25 년 (1888 년 ) 2 월 21 일 ( 계묘 ). 관문각재건공사정초일을 2 월 26 일묘시로잡았다.( 승정원일기 ) - 고종 25 년 (1888 년 ) 3 월 20 일 ( 신미 ). 관문각재건공사의기둥세우는날을 3 월 21 일인시로잡았다.( 승정원일기 ) - 고종 25 년 (1888 년 ) 4 월 24 일 ( 을사 ). 관문각재건공사상량문서사관은행대호군이승오이다.( 승정원일기, 고종실록 ) - 고종 25 년 (1888 년 ) 4 월 25 일 ( 병오 ). 관문각재건공사상량일을 4 월 26 일미시로정하다.( 승정원일기 ) - 고종 28 년 (1891 년 ) 8 월 13 일 ( 갑진 ). 관문각재건공사가끝났으니공장을모두풀어보냈다.( 승정원일기 ) - 고종 28 년 (1891 년 ) 12 월 30 일 ( 경신 ). 친영군도제조영의정심순택등에게마필과호피, 내하녹피, 미포등을시상하다.( 승정원일기 )
< 그림 11> 관문각을가장선명하게보이는사진 ( 동남방 ). 페디먼트장식창호에모임지붕과굴뚝이사바진의건축디자인을보여주고있다. 위사진과비교해보자. 동일한건물이 그러나사바찐의궁정건축물사진을발견했다고희희낙락하기에는아직성급하다. 뒤에보이는흰건축물은분명 2-3층의건축물이고맨위층은슬래브형의건물이다. 거기다창문들은사바찐이즐겨쓰던회랑형아치나아치형창문모습도아니다. 팔라디오타입의페디먼트도아니다. 20세기모던스타일의박스형건물의한면을보고있는듯하지않는가? 거기다거의정사각형으로뚫은창문도 20세기모더니즘건축의모습을잘보여주고있지않는가? 수평한슬래브건물의옥상위로보이는굴뚝들은모임지붕위의굴뚝들과같은위치에와있으나지붕모습이다르니이미스터리를어떻게해결해야할까? 그뒤에보이는모임지붕형탑지붕만보고그앞의건물까지사바찐의것으로몰고가도되는가? 다시한번확인하자. 이문제는잠시접어두고지도탐험을 계속하자. 우리는앞서경복궁후면의배치도를여러차례보아왔다. 그중에는우찌다사다즈치 ( 內田定槌 ) 가그린것도있었다. 그것은 1895년의그림이다. 말하자면고종이경복궁을탈출할시기에가장가까운그림인것이다. 그러나이그림이당시의경복궁의상황을정확하게묘사했다고는볼수없다. 다만건청궁부근은비교적정확했다고볼수도있을것이다. < 그림 12> 우찌다사다즈치 ( 內田定槌 ) 가작성하여본국에보고 (1895. 12. 21, 內田定槌機密第 51 号発 1 月 4 日収受, 외동 53호, 동 212호등 3건 ) 한 [ 한국왕비살해일건제2권 ( 韓国王妃殺害一件第 2 冊 )] 의미우라낭인들의침투루트 ( 붉은색점선 ). ( 金文子. 朝鮮王妃殺害と日本人. 高文硏. 2009. 2. 게재사진 )
왜냐하면 1910년경의경복궁의모습을그려놓은다른배치도에서더많은전각들로가득찬것을볼수있기때문이다. 우찌다가그린경복궁의배치형태는그들이민비를시해하기위해침투한경로를집중적으로나타내기위해서그린것으로이미부분적으로부정확하거나생략한정황도드러나고있다. 일본군과조선군의사전배치상황과그들이침탈한과정은제외되어있다. 이부분에대해서는이미기술하였거니와경복궁뒷담넘어서쪽추성문과동쪽춘화문의군배치상황이있었지만우찌다는기록하지않았다. 이배치도에주요하게나타낸것은미우라의낭인들이광화문을통하여건청궁에이르는침 투경로이다. 새벽 4 시궁녀가마 2 대의동선은? 만약 1895 년에그렸다는이배치도를가지고고종이 1896 년 2 월 11 일경복궁을탈출한 행로를그린다면어떤동선이었을까? 어렵지않게추정할수있을것이다. 선원전앞을지나동측전각들사이를지나건춘문에 이를수있기때문이다. 그러나이것도성급한결론을내리지말자. < 그림 13> 1902 년세키노타다시가찍은경복궁의전각들. 좌우측으로찍은사진을이어붙였다. 세 키노는한국건축조사를하여동경대학에보고하였다. ( 関野貞. 위책사진. 제 189 도 ) 다시 1910 년을전후한경복궁의모습을보자. 이는고종이파천하고나서 15 년후쯤의모 습이지만당시까지얼마나많은전각들이있었는지알기위해서검토해볼필요가있다. 경복궁의후원격인궁장북쪽에는융문당등몇개의건축물들이남아있다. 1910년경의 경복궁평면도 에는 1868년에지어진융문당과융무당이있었고춘안당, 수궁등이자리잡고있었다. 그러나이들건축물들은조선총독부가매각하여없어졌다. 이것들은시내각지에이축되었다. 3) 3) 우동선. 일제강점기경복궁전각의훼철과이건.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제23권제5호 ( 통권 223호 )
더구나우리가주시하는건청 궁은터만남아깨끗한빈터로 있다. 이미전각들이상당부 분훼철된것이다. 다만신무 문옆집옥재만남아있다. ( 집옥재는왜남겨두었을까?) 비단건청궁부근뿐만아니다. 안산앞의선원전도반쪽이되 어섬처럼떨어져있다. 그선 원전앞쪽으로빽빽하게들어찼던전각들은다어디로갔을까? < 그림 14> 1 9 1 0 년경에그렸다는경복궁의배치도. 썰렁한경복궁의모습. 불과 15년전그빽빽하던경복궁의전각들은다어디로갔을까? 근정전서측, 경회루앞의건물군들은몇채만남은채피폐한모습을이지도는전하고있다. < 그림 15> 스위스헤르초크재단소장의경복궁사진 2장을붙여보았다. 아주잘들어맞는다. 1888 년의사진이니눈여겨둘만하다. 앞쪽의근정전이굳건히서있다. 중앙의경회루는말할것도없다. 세키노는 1902년저경회루에올라사진을찍어댔다. 좌측의선원전도건재하다. 중학천의물길이동네를지나경복궁궁장과순라길을따라가는것까지보이니좋다. < 김수정제공 > 자, 지도를통한탐험은이정도로마치고본격적으로고종의탈출경로를찾아나서자. ( 계속 ) 본고는미완성으로인용은삼갈것을부탁드립니다. 2010. 11. 29. 김란기 ( 한국역사문화정책연구원 ) 2007.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