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7. 28( 월 ) 내년까지 157 일 창세기 10 장 15-32 절 15 가나안은장자시돈과헷을낳고 16 또여부스족속과아모리족속과기르가스족속과 17 히위족속과알가족속과신족속과 18 아르왓족속과스말족속과하맛족속을낳았더니이후로가나안자손의족속이흩어져나아갔더라 19 가나안의경계는시돈에서부터그랄을지나가사까지와소돔과고모라와아드마와스보임을지나라사까지였더라 20 이들은함의자손이라각기족속과언어와지방과나라대로였더라 21 셈은에벨온자손의조상이요야벳의형이라그에게도자녀가출생하였으니 22 셈의아들은엘람과앗수르와아르박삿과룻과아람이요 23 아람의아들은우스와훌과게델과마스며 24 아르박삿은셀라를낳고셀라는에벨을낳았으며 25 에벨은두아들을낳고하나의이름을벨렉이라하였으니그때에세상이나뉘었음이요벨렉의아우의이름은욕단이며 26 욕단은알모닷과셀렙과하살마웨ㅅ과예라와 27 하도람과우살과디글라와 28 오발과아비마엘과스바와 29 오빌과하윌라와요밥을낳았으니이들은다욕단의아들이며 30 그들이거주하는곳은메사에서부터스발로가는길의동쪽산이었더라 31 이들은셈의자손이니그족속과언어와지방과나라대로였더라 32 이들은그백성들의족보에따르면노아자손의족속들이요홍수후에이들에게서그땅의백성들이나뉘었더라 핵심어휘가나안, 흩어져나아갔더라, 셈, 백성들이나뉘었더라 묵상을위한길잡이 15-20 절 : 함의후손들 21-32 절 : 셈의후손들 묵상을위한용어해설 1. 가나안 (15 절 ): 함의자손인가나안은많은족속들의조상이되었으며이들은주로가나안땅에서살게되었음. 이중에서여부스족속은후에예루살렘성으로알려진여부스성을세웠으며가나안족속들은가나안의후손에대한노아의예언 ( 창 9:25-27) 대로이스라엘민족과대립하게될것임 2. 에벨 (21 절 ): 본문에서셈은에벨온자손의조상이라고밝히고있는데에벨이라는말은 히브리 에해당하는히브리어의기원임. 주전 3 천년중반의수메르문서인에블라토판은 28 년동안에블라지역 ( 지금의시리아북부지역 ) 을통치한에브리엄이라는왕에대해언급하고있는데학자들은에브리엄과에벨이사실상동일인물로추측하고있음. 그리고아브라함은성경에서 히브리인 으로언급된최초의사람임 ( 창 14:13 참조 ) 3. 백성들이나뉘었더라 (32 절 ): 이구절은다음에있을바벨탑이후에사람들이흩어져세상이나뉘게된것을미리알려주고있음 78
내용관찰 함과셈의후손 1. 셈은누구의조상입니까 (21 절 )? 2. 자손의번성외에하나님께서노아의자손들에게주신것은무엇입니까 (19, 30 절 )? 연구와묵상 3. 범죄한사람에게도하나님께서신실하심을나타내시는이유는무엇인지묵상해봅시다. 삶에적용 4. 나는매일하나님의신실하심을체험합니까? 신실하신하나님에대한응답으로나는하나님께무엇을올려드리고있는지생각해봅시다. 찬송가 393 장오신실하신주 전체개관하나님께서는함과셈의후손들을통해세상에사람들이흩어지게됨으로하나님의말씀대로세상이충만하게될것이성취됩니다. 오늘의말씀 15-20 절 : 함의후손들가운데가나안족속이본문에소개되고있습니다. 이들은비록노아의저주를받은후손이지만하나님께서는동일하게생육하고번성하도록하셨습니다. 하나님은의인과죄인모두에게비를내리시고햇빛을비춰주시는공평하신분이십니다. 21-32 절 : 셈의후손은약 70 개의종족으로그의형제에비해많은민족이탄생합니다. 본문에서함, 셈의후손이거론되는것은하나님의진노인홍수이후에도하나님의뜻에따라세상에번성하고충만한모습을보여줌으로하나님의창조시번성과충만에대한계획에는전혀차질이없음을보여주는것입니다. 적용을위한구체적인실천계획 실천가능한목표설정 : 구체적인실천방법 : 79
2014 7. 29( 화 ) 내년까지 156 일 창세기 11 장 1-9 절 1 온땅의언어가하나요말이하나였더라 2 이에그들이동방으로옮기다가시날평지를만나거기거류하며 3 서로말하되자, 벽돌을만들어견고히굽자하고이에벽돌로돌을대신하며역청으로진흙을대신하고 4 또말하되자, 성읍과탑을건설하여그탑꼭대기를하늘에닿게하여우리이름을내고온지면에흩어짐을면하자하였더니 5 여호와께서사람들이건설하는그성읍과탑을보려고내려오셨더라 6 여호와께서이르시되이무리가한족속이요언어도하나이므로이같이시작하였으니이후로는그하고자하는일을막을수없으리로다 7 자, 우리가내려가서거기서그들의언어를혼잡하게하여그들이서로알아듣지못하게하자하시고 8 여호와께서거기서그들을온지면에흩으셨으므로그들이그도시를건설하기를그쳤더라 9 그러므로그이름을바벨이라하니이는여호와께서거기서온땅의언어를혼잡하게하셨음이니라여호와께서거기서그들을온지면에흩으셨더라 핵심어휘언어가하나요말이하나, 시날평지, 흩어짐을면하자, 내려오셨더라, 바벨, 혼잡하게하셨음, 흩으셨더라 묵상을위한길잡이 1-9 절 : 바벨탑사건 묵상을위한용어해설 1. 언어가하나요 (1 절 ): 언어가하나임이강조되는것은사람들이통일성을이용하여하나님께대항하려는시도를했기때문임. 이들은니므롯이나라를세운시날평지 ( 창 10:10 참조 ) 에서만나높은성읍과탑을쌓아흩어짐을면하고자하였음. 이는하나님께서말씀하신 땅에서번성하라 는말씀에조직적으로대항하는것임 2. 우리이름을내고 (4 절 ): 단순히자신들을유명하게하자는것이아니라힘을합쳐하나님께대항하고요새와같은도시를만들어홍수가와도스스로구원하겠다고하는하나님에대해반역하는시도임. 이들은하나님께서다시는홍수로세상을멸하지않겠다고하신하나님의말씀에대해불신앙의태도를가진것임 3. 내려오셨더라 (5 절 ): 홍수이전의시대에사람의패역함에도하나님께서내려오지않으셨으나바벨탑때에내려오심은당시의상황이얼마나심각한것인지알수있게함 4. 흩으셨더라 (9 절 ): 이는그들이언어가혼잡해져서못알아듣기때문에흩어진것이아니라하나님께서사람을세상에충만케하시겠다는계획이성취되었음을알려주는것임 80
내용관찰 바벨탑과민족의흩어짐 1. 사람들이하나님께반역한두가지이유는무엇입니까 (3-4 절 )? 2. 사람들의조직적인반역에하나님께서는어떻게반응하셨습니까 (5 절 )? 3. 사람들의범죄에하나님께서행하신두가지는무엇입니까 (9 절 )? 연구와묵상 4. 사람들은동방으로이동하였는데 동방으로옮긴다 라는것의의미가무엇인지묵상해봅시다. 삶에적용 5. 바벨탑을건설한조직적인범죄에도사람을향한하나님의축복과계획에는전혀지장이없었습니다. 오늘도사람들을향한하나님의축복과구원의계획은계속되고있습니다. 나는어떤모습으로하나님의축복의통로가되고있는지생각해봅시다. 찬송가 424 장아버지여나의맘을 전체개관 10 장에서사람들이나누어짐에대한이유가나오게되는데이는바벨탑사건에서하나님께서언어를흩으셨기때문입니다. 오늘의말씀 1-9 절 : 사람들이민족마다흩어진이유와언어가혼란스럽게되어야할필연적인이유를설명하고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땅을정복하며번성할것을바라셨지만사람들은장차있을지도모르는하나님의심판에대항하여서로힘을합해성읍과탑을건설합니다. 그리고하나님의이름보다자신들의명성을더욱크게하고자합니다. 하나님에대한조직적인반역에하나님께서는직접땅에내려오셔서확인하시고언어를혼잡케하심으로이들의반역을무산시키셨습니다. 그리고하나님의뜻대로사람들은각지로흩어져번성하게되었습니다. 적용을위한구체적인실천계획 실천가능한목표설정 : 구체적인실천방법 : 81
2014 7. 30( 수 ) 내년까지 155 일 창세기 11 장 10-26 절 10 셈의족보는이러하니라셈은백세곧홍수후이년에아르박삿을낳았고 11 아르박삿을낳은후에오백년을지내며자녀를낳았으며 12 아르박삿은삼십오세에셀라를낳았고 13 셀라를낳은후에사백삼년을지내며자녀를낳았으며 14 셀라는삼십세에에벨을낳았고 15 에벨을낳은후에사백삼년을지내며자녀를낳았으며 16 에벨은삼십사세에벨렉을낳았고 17 벨렉을낳은후에사백삼십년을지내며자녀를낳았으며 18 벨렉은삼십세에르우를낳았고 19 르우를낳은후에이백구년을지내며자녀를낳았으며 20 르우는삼십이세에스룩을낳았고 21 스룩을낳은후에이백칠년을지내며자녀를낳았으며 22 스룩은삼십세에나홀을낳았고 23 나홀을낳은후에이백년을지내며자녀를낳았으며 24 나홀은이십구세에데라를낳았고 25 데라를낳은후에백십구년을지내며자녀를낳았으며 26 데라는칠십세에아브람과나홀과하란을낳았더라 핵심어휘셈의족보, 데라, 아브람 묵상을위한길잡이 10-26 절 : 셈의족보 묵상을위한용어해설 1. 셈의족보 (10 절 ): 이족보는이름외에창세기 5 장 3-32 절의족보와비슷하게나이를기록하고있다는사실을제외하면창세기 10 장 21-25 절의족보와비슷한벨렉의계보를따르고있는것으로보임. 셈의족보가두번에걸쳐기록되는것은아마도셈과함과야벳의족보가노아로부터시작되었으나셈은하나님께서택하신백성이므로셋의후손과같이상세한내용이기록된것으로유추할수있음 2. 아브람 (26 절 ): 셈의족보의정점은그의후손가운데아브람이나온다는것이며이아브람은이후창세기의내용을이끌어나가는중요한인물이됨 82
내용관찰 홍수이후의셈의족보 1. 본문은누구에대한족보입니까 (10 절 )? 2. 아르박삿의수명은몇살이며, 나홀의수명은몇살입니까 (12,13,24,25 절 )? 연구와묵상 3. 홍수이후에사람의수명이줄었다는것은무엇을의미하는지묵상해봅시다. 삶에적용 4. 하나님께서는어떤것에도방해받지않으시고자신의계획을실행하신다는것을생각해볼때, 나에게어떤신앙적유익이있는지생각해봅시다. 찬송가 251 장놀랍다주님의큰은혜 전체개관바벨탑사건이후에셈의족보가등장하게되는데이는이후이야기의주인공이되는아브라함의족보가어디서비롯되었는지를잘보여줍니다. 오늘의말씀 10-26 절 : 본문에서는셈의후손중에서벨렉을통해계승된셈의후손들의목록이열거되고있습니다. 앞의 10 장에등장하는셈의족보와다른점은상세하게기술되어있다는것이며, 또한가지눈여겨볼만한것은사람의수명이점차로줄고있다는것입니다. 홍수이후의환경은사람의수명을줄게할만큼커다란변화였으나하나님께서예비하신계획은변함없이진행되었고마침내데라를통해하나님께서선택할사람인아브람이탄생합니다. 적용을위한구체적인실천계획 실천가능한목표설정 : 구체적인실천방법 : 83
2014 7. 31( 목 ) 내년까지 154 일 창세기 11 장 27 절 -12 장 3 절 27 데라의족보는이러하니라데라는아브람과나홀과하란을낳고하란은롯을낳았으며 28 하란은그아비데라보다먼저고향갈대아인의우르에서죽었더라 29 아브람과나홀이장가들었으니아브람의아내의이름은사래며나홀의아내의이름은밀가니하란의딸이요하란은밀가의아버지이며또이스가의아버지더라 30 사래는임신하지못하므로자식이없었더라 31 데라가그아들아브람과하란의아들인그의손자롯과그의며느리아브람의아내사래를데리고갈대아인의우르를떠나가나안땅으로가고자하더니하란에이르러거기거류하였으며 32 데라는나이가이백오세가되어하란에서죽었더라 12:1 여호와께서아브람에게이르시되너는너의고향과친척과아버지의집을떠나내가네게보여줄땅으로가라 2 내가너로큰민족을이루고네게복을주어네이름을창대하게하리니너는복이될지라 3 너를축복하는자에게는내가복을내리고너를저주하는자에게는내가저주하리니땅의모든족속이너로말미암아복을얻을것이라하신지라 핵심어휘데라의족보, 하란에서죽었더라, 내가네게보여줄땅으로가라, 큰민족, 너는복이될지라 묵상을위한길잡이 11 장 27-32 절 : 데라의아들들 12 장 1-3 절 : 아브람을부르신하나님 묵상을위한용어해설 1. 데라 (27 절 ): 데라는아브람의아버지로그의슬하에는나홀, 하란, 아브람이있으며그의이름의뜻은 여행또는여행시의휴식 의의미를가지고있음. 여호수아 24 장 2 절에의하면그는우상숭배자였음을알수있음 2. 아버지의집을떠나 (12:1): 아브람은메소포타미아지역의비옥한곳에서살고있었으며이곳은문자와고도로발달된예술, 확립된법전과법체계, 종교체계도갖추고있었음. 아브람은이곳에서 75 년을살아왔는데이곳을떠난다는것은매우불안한것이었음. 하나님께서아브람을부르셨다는것은그를세상적환경에서벗어나하나님을의지하는환경으로이끌어가심을의미하는것임 3. 복이될지라 (2 절 ): 이복은큰민족을이루는것과함께그이름이창대케되는것으로장차아브람의후손이모세가이끄는이스라엘백성이아브람에게주어진복을누리는후손이되는것임과동시에 높임을받는아버지 ( 아브람의이름의뜻 ) 에서 여러민족의아버지 ( 아브라함의이름의뜻 ) 이될것임을알려주는것임 84
아브람을부르시는하나님 내용관찰 1. 아브람에게없는것은무엇입니까 (30 절 )? 2. 하나님께서아브람에게하신명령은무엇입니까 (2:1)? 3. 하나님께서아브람에게주신약속은무엇입니까 (2:2-3)? 연구와묵상 4. 아브람이전혀알지못했던하나님의말씀에따라믿음의여행을떠나게된이유는무엇인지묵상해봅시다. 삶에적용 5. 하나님께서는종종익숙한현실에서떠나낯선믿음의여정을행할것을명하십니다. 나는이믿음의여정에어떤모습으로임하고있는지생각해봅시다. 찬송가 540 장주의음성을내가들으니 전체개관하나님께서는아브람을부르시게되는데그는당시의매우평범한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하나님께서는아브람을부르시고그에게축복하셨습니다. 오늘의말씀 11 장 27-32 절 : 데라의족보에대해기술하는본문은아브람이어떻게선택되었는지, 아브람의배경은무엇인지보여줍니다. 이중에서중요한것은하나님께서선택한사람에게후손이없었다는것입니다. 하나님께서어떻게자식이없는자를열국의아버지로만드시는지가아브라함이야기의핵심이될것임을유추해볼수있습니다. 12 장 1-3 절 : 하나님께서는평범하고자녀가없는아브람을부르셨습니다. 그리고 가라 복이되라 고명하셨습니다. 자신이누리던것에서떠나는것은힘든일이었으나하나님은명하신대로이루시는분이시기에아브람은하나님의명령대로고향을떠나게됩니다. 적용을위한구체적인실천계획 실천가능한목표설정 : 구체적인실천방법 : 8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8 AS 주일월요일화요일수요일목요일금요일토요일 사 19-21 사 22-24 사 25-29 사 30-32 사 33-35 사 36-38 사 39-41 사 42-44 사 45-47 사 48-52 사 53-55 사 56-58 사 59-61 사 62-64 사 65- 렘 1 렘 2-4 렘 5-9 렘 10-12 렘 13-15 렘 16-18 렘 19-21 렘 22-24 렘 25-27 렘 28-32 렘 33-35 렘 36-38 렘 39-41 렘 42-44 렘 45-47 렘 48-50 렘 51- 애 2 이달의교회행사
생활계획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4 8. 1( 금 ) 내년까지 153 일 창세기 12 장 4-20 절 4 이에아브람이여호와의말씀을따라갔고롯도그와함께갔으며아브람이하란을떠날때에칠십오세였더라 5 아브람이그의아내사래와조카롯과하란에서모은모든소유와얻은사람들을이끌고가나안땅으로가려고떠나서마침내가나안땅에들어갔더라 6 아브람이그땅을지나세겜땅모레상수리나무에이르니그때에가나안사람이그땅에거주하였더라 7 여호와께서아브람에게나타나이르시되내가이땅을네자손에게주리라하신지라자기에게나타나신여호와께그가그곳에서제단을쌓고 8 거기서벧엘동쪽산으로옮겨장막을치니서쪽은벧엘이요동쪽은아이라그가그곳에서여호와께제단을쌓고여호와의이름을부르더니 9 점점남방으로옮겨갔더라 10 그땅에기근이들었으므로아브람이애굽에거류하려고그리로내려갔으니이는그땅에기근이심하였음이라 11 그가애굽에가까이이르렀을때에그의아내사래에게말하되내가알기에그대는아리따운여인이라 12 애굽사람이그대를볼때에이르기를이 는그의아내라하여나는죽이고그대는살리리니 13 원하건대그대는나의누이라하라그러면내가그대로말미암아안전하고내목숨이그대로말미암아보존되리라하니라 14 아브람이애굽에이르렀을때에애굽사람들이그여인이심히아리따움을보았고 15 바로의고관들도그를보고바로앞에서칭찬하므로그여인을바로의궁으로이끌어들인지라 16 이에바로가그로말미암아아브람을후대하므로아브람이양과소와노비와암수나귀와낙타를얻었더라 17 여호와께서아브람의아내사래의일로바로와그집에큰재앙을내리신지라 18 바로가아브람을불러서이르되네가어찌하여나에게이렇게행하였느냐네가어찌하여그를네아내라고내게말하지아니하였느냐 19 네가어찌그를누이라하여내가그를데려다가아내를삼게하였느냐네아내가여기있으니이제데려가라하고 20 바로가사람들에게그의일을명하매그들이그와함께그의아내와그의모든소유를보내었더라 88 핵심어휘칠십오세, 가나안땅, 애굽, 바로 묵상을위한길잡이 4-20 절 : 아브람이기근으로인해애굽에내려가아내를누이라고속이지만하나님이보호하셔서위기를넘김 묵상을위한용어해설 1. 칠십오세 (4 절 ): 아브라함의향년이백칠십오세였음으로 (25:7) 이때는그의중년기임 2. 가나안땅 (5 절 ): 하란에서가나안까지는약 480Km 정도의거리인데당시의여행으로미루어보아아브람일행은유프라테스강변을따라시리아에도착하고그곳광야를횡단하여다메섹에이른후에가나안으로직진하였을것임 3. 애굽 (10 절 ): 애굽은나일강의풍부함으로인해어지간한가뭄에도불구하고거의기근을모르는지역이었음 4. 보내었더라 (20 절 ): 아브람이자기가족과소유를이끌고애굽에서나온것은다음과같은점에의해이스라엘의출애굽사건의예표로볼수있음. (1) 기근으로인해애굽에내려감 (42-47 장 ) (2) 애굽에서어려움을겪음 ( 출 1 장 ) (3) 하나님의돌보시는역사로재앙에서구출됨 ( 출 7 장 - 12 장 30) (4) 풍부한소유물을이끌고출애굽을함 ( 출 12:31-38)
아브람이애굽으로내려감 내용관찰 1. 아브람은가족들과함께하란을떠날때, 무엇을따라 떠났습니까 (4 절 )? 2. 아브람이애굽으로내려간이유는무엇이고, 그곳에서아내에게부탁한것은무엇입니까 (10,13 절 )? 3. 바로가사래를아내로취한결과는무엇입니까 (17 절 )? 연구와묵상 4. 비록기근때문에애굽으로내려갔지만그곳에서아브람이지켰어야할믿음의자세는무엇이었습니까? 또한아브람의미숙한태도에도하나님이그를보호하신이유는무엇인지묵상해봅시다. 삶에적용 5. 나는나의미숙함을인정함에도불구하고나를돌보시는하나님의은혜를인정하고있습니까? 악한세상속에서연약한내가하나님앞에취해야할삶의자세는무엇인지깊이고민해봅시다. 찬송가 312 장너하나님께이끌리어 전체개관아브람은애굽에서자기꾀에빠지는어리석음을보여주지만하나님은그런아브람을보호하십니다. 오늘의말씀 4-20 절 : 아브람이약속의땅인가나안에도착했을때기근이발생한사실은결코우연이아닙니다. 이것은이방의우상숭배문화에젖어있던아브람의믿음을테스트하고성숙시키려는하나님의전략입니다. 아브람은하란을떠날때에는하나님의말씀을따르는믿음의결단력을보여주었지만, 애굽에내려갔을때에는자기꾀를따르는영적미숙함을보였습니다. 하지만하나님은그런아브람의미숙함을있는그대로받으시고애굽의악한문화로부터보호하십니다. 마찬가지로하나님은나의믿음을테스트하십니다. 그리고나의미숙함에도불구하고베푸시는하나님의은혜를깨닫게하십니다. 적용을위한구체적인실천계획 실천가능한목표설정 : 구체적인실천방법 : 89
2014 8. 2( 토 ) 내년까지 152 일 시편 42 편 1-11 절 1 하나님이여사슴이시냇물을찾기에갈급함같이내영혼이주를찾기에갈급하니이다 2 내영혼이하나님곧살아계시는하나님을갈망하나니내가어느때에나아가서하나님의얼굴을뵈올까 3 사람들이종일내게하는말이네하나님이어디있느뇨하오니내눈물이주야로내음식이되었도다 4 내가전에성일을지키는무리와동행하여기쁨과감사의소리를내며그들을하나님의집으로인도하였더니이제이일을기억하고내마음이상하는도다 5 내영혼아네가어찌하여낙심하며어찌하여내속에서불안해하는가너는하나님께소망을두라그가나타나도우심으로말미암아내가여전히찬송하리로다 6 내하나님이여내영혼이내속에서낙심이되므로내가요단땅과헤르몬과미살산에서주를기억하나이다 7 주의폭포소리에깊은바다가서로부르며주의모든파도와물결이나를휩쓸었나이다 8 낮에는여호와께서그의인자하심을베푸시고밤에는그의찬송이내게있어생명의하나님께기도하리로다 9 내반석이신하나님께말하기를어찌하여나를잊으셨나이까내가어찌하여원수의압제로말미암아슬프게다니나이까하리로다 10 내뼈를찌르는칼같이내대적이나를비방하여늘내게말하기를네하나님이어디있느냐하도다 11 내영혼아네가어찌하여낙심하며어찌하여내속에서불안해하는가너는하나님께소망을두라나는그가나타나도우심으로말미암아내하나님을여전히찬송하리로다 핵심어휘갈급함, 소망, 도우심, 찬송 묵상을위한길잡이 1-11 절 : 대적들에게조롱당하는시인이하나님의은혜를기억하여낙심을극복함 묵상을위한용어해설 1. 갈급함 (1 절 ): 이에해당하는원어 아라그 는본절과지독한가뭄때하나님을향하여 헐떡거리는 들짐승들을묘사하는요엘 1 장 20 절에서만사용되었음 2. 이일 (4 절 ): 시인이많은무리와함께과거에경험하였던, 그들을인도하여하나님의전인예루살렘에올라가그들과함께기도하며온갖악기로하나님을찬양과예배를드리며감사를드렸던사실을가리킴. 그러나자신과함께찬양하고예배를드렸던무리들이이제는그의마음을아프게하고하나님이어디에있느냐라는조롱의말을서슴지않는현실속에서시인은그마음이심히상했을것임 90
사슴이시냇물을찾기에갈급함같이 내용관찰 1. 현재시인의영적인상태는어떠합니까 (1-2 절 )? 찬송가 183 장빈들에마른풀같이 전체개관시인이대적들에게둘러싸여낙심할때, 하나님의은혜를기억하며극복합니다. 2. 대적자들은시인을어떻게격동합니까 (3 절 )? 3. 시인은낙심을어떻게극복합니까 (5-7 절 )? 연구와묵상 4. 시인이깊은낙심중에도소망을찾게된기억은무엇입니까 (6-7 절 )? 하나님의자녀에게어떤기억들이중요한지깊이묵상해봅시다. 삶에적용 5. 나는낙심될때어떤기억들을떠올립니까? 낙심에대비한기억훈련을합시다. 오늘의말씀 1-11 절 : 시인은대적자들이 네하나님이어디있느냐 라고자신을조롱하자큰낙심에빠집니다. 홀로하나님에대한신앙을지켜내는것도힘이들지만시인이더욱낙심할수밖에없었던이유는시인을조롱하던무리들이한때시인과성일을지키며기뻐하던무리였다는기억때문입니다. 하지만한편으로시인은또다른기억을떠올림으로서이깊은낙심을극복합니다. 그기억은하나님이폭포와바다처럼시인을휩쓸었던기억입니다. 그것은공포가아니라하나님의함께하심이요, 감싸안으심이었습니다. 하나님과의좋은추억들이시인에게는소망을주었고하나님의도우심을기대하게하며, 그것을확실히주실하나님을찬양하게한것입니다. 적용을위한구체적인실천계획 실천가능한목표설정 : 구체적인실천방법 :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