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1~011)185교과앞(차례)-수정

Similar documents
178È£pdf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7단원 1(252~269)교


¾ç¼ºÄÀ-2

(연합뉴스) 마이더스

ok.

* pb61۲õðÀÚÀ̳ʸ

기본소득문답2

120~151역사지도서3

CT083001C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CC hwp

0.筌≪럩??袁ⓓ?紐껋젾 筌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ÀÚ¿øºÀ»ç-2010°¡À»°Ü¿ï-3

Ä¡¿ì_44p °¡À» 89È£

152*220

내지-교회에관한교리

(012~031)223교과(교)2-1

레이아웃 1


....pdf..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77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중등용1)1~27

2006.5ø˘ øÏæ - ª¡ˆ.pdf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½Ç°ú¸Ó¸®¸»¸ñÂ÷ÆDZÇ(1-5)¿Ï

연구노트

¼Òâ¹Ý¹®Áý¿ø°í.hwp

hwp

Á¦190È£(0825).hwp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CC hwp


º´¹«Ã»Ã¥-»ç³ªÀÌ·Î

»êÇÐ-150È£

<5BB0EDB3ADB5B55D 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 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 D3135B9AEC7D72E687770>

Y Z X Y Z X () () 1. 3

통계내지-수정.indd

내지(교사용) 4-6부

<5B 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04 Çмú_±â¼ú±â»ç

지표3권1-265

나하나로 5호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

(초등용1)1~29

¼øâÁö¿ª°úÇÐÀÚ¿ø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2 -

Special Theme TV SNS 2015 Spring vol

~

<B1B9BEEE412E687770>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2003report hwp

ÆÞ¹÷-Æîħ¸é.PDF

ad hwp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2002report hwp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1220½É¹Ì¾Èâ27È£º»¹®

³»Áö_10-6

È޴ϵåA4±â¼Û

레이아웃 1

DocHdl2OnPREPRESStmpTarget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322DB3EDB9AE2E687770>

KD hwp

쌍백합23호3

¿©¼ºÀαÇ24È£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Çѹ̿ìÈ£-197È£



1.媛€議깊삎 [蹂€?섎맖]

5권심층-양화1리-1~172


Ι

2015년9월도서관웹용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µ¶¸³Á¤½Å45È£


02-급식 매뉴얼

Transcription:

(178~197)185교과1-9-수정 2012.7.11 23:51 페이지184 0 문화 이해의 관점과 태도 주요 용어 문화의 총체적 상대 적 비교적 관점, 자문화 중심주 의, 문화 사대주의, 문화 상대주의 학습 목표 문화를 바라보는 여러 가지 태도의 특징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다른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바람직한 태도를 가진다. 생각 열기 위의 그림은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보인다. 이처럼 문화도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해 석될 수 있다. 그 까닭은 무엇일까? 문화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관점은 무엇일까? 총체적으로 보기 힌두교를 믿는 인도에서는 암소를 숭배하는 문화가 지금도 계속되고 있어서, 인도인은 쇠고기를 먹지 않는다. 그런데 인도 문화 전체의 맥락에서 본다면 인도인이 쇠고기를 먹지 않는 것은 단지 종교적인 이유 때문 만이 아니다. 인도의 암소 숭배 문화는 인도의 경제적 생태적 조건과도 밀접 한 관련이 있다. 인도에서 암소는 농사에 필요한 수소를 생산하고 우유를 공 인도의 암소 숭배 문화 급하며, 암소의 배설물은 땔감이나 비료로 사용된다. 이처럼 유용한 동물인 암소를 보호하려고 암소에 종교적인 의미를 부여해 숭배해 왔다는 것이다. 따라서 한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려면, 어느 한 측면으로만 문화의 의미를 해석 하기보다는 그 문화와 관련된 정치, 경 제, 법, 종교, 예술 등 다양한 삶의 측면 을 고려하여 전체적으로 이해하려는 시 각을 가져야 한다. 184 9단원. 문화의 이해와 창조

(178~197)185교과1-9-수정 2012.7.11 23:51 페이지185 상대적으로 보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에게 익숙한 일상적인 생활 양식이 나 관습은 옳고 좋은 것이며, 익숙하지 않은 생활 양식이나 관습을 잘 이해하 지 못하거나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이슬람교도는 대화 할 때 상대방과 1`m 이내의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며, 상대방이 접대해 준 음 료는 즐겁게 소리 내어 마심으로써 만족을 표현한다. 이러한 관습은 이슬람 공동체의 유대를 강화하려는 목적에서 인사를 중요한 교제 수단으로 여겼기 때문에 나타난 것이다. 이처럼 어떤 특정한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려면 그 사 회의 특수한 환경과 역사적 배경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탐구 활동 활동 탐구 내 눈에 비친 다른 문화 자료 1 마링 족의 카이코 뉴기니아의 마링 족은 사육하는 돼지의 수가 곧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정치적 권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평소에는 정성껏 돼지를 돌보고 돼지 고기는 절대로 식탁에 올리지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금기는 카이코 라고 하는 축제 기간에 깨진다. 이 축제는 돼 지의 수가 계속 늘어나 인간이 먹을 것이 부족해지고 노동력이 부족하여 더 이상 돼지를 돌보기 어려워지는 시기에 열린다. 축제가 열리면 마링 족 사람 들은 평소에는 먹기 어려운 돼지고기를 실컷 먹고, 동맹 부족의 사람들을 불러 돼지를 선물한다. 즉 카이코는 전쟁에서의 동맹 세력을 확보하고, 생태계의 균 형을 회복함은 물론, 사회 정치적 위신과 권위를 획득하는 수단이다. 마빈 해리스, 문화의 수수께끼 자료 2 시선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미국에서 태어나 자란 제임스는 우리나라 중학교로 전학을 왔다. 하루는 교실에서 떠들다가 선생님께 지적을 받았다. 선생님의 말씀을 들으면서 제임스는 계속 선생님의 눈을 쳐다보았다. 선 생님께서는 더욱 화가 나셔서 꾸중하셨다. 제임스는 당황해서 어쩔 줄 몰라 하였다. 이는 우리나라에서는 어른이 잘못을 지 적하면 시선을 아래로 향하고 용서를 구하는 것이 예의 바른 행동인데, 미국에서는 눈을 마주보면서 용서를 구하는 것이 예 의 바른 행동이기 때문에 비롯된 일이다. 1 <자료 1>에서 마링 족의 카이코 문화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관점은 무엇이며, 그 까닭은 무엇인지 말해 보자. 2 <자료 2>에서 문화를 이해하는 관점에 비추어 제임스가 당황해 한 까닭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02 문화 이해의 관점과 태도 185

(178~197)185교과1-9-수정 2012.7.11 23:51 페이지186 서로 비교해 보기 모든 사회의 문화에는 의식주, 가족, 혼인, 정치, 법, 종교, 언어, 예술 등의 영역에서 그 형태가 다를 뿐, 어디서나 나타나는 보편적인 현 상들이 있다. 반면에 그 사회만의 독특한 문화적인 특징도 있다. 어느 사회에서나 사람이 죽으면 공동체 구성원들이 함께 모여 장례를 치른 다. 그러나 장례의 방식은 각 민족의 종교, 자연환경, 죽음을 바라보는 관점 등의 차이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불교나 힌두교와 같이 윤회를 믿는 문 화권에서는 주로 화장이 이루어진다. 이에 비해 유대교, 크리스트교, 이슬람 교 등과 같이 부활을 믿는 문화권에서는 매장이 보편적이다. 유교 문화권에서 도 매장이 많이 이루어지는데, 조상에 대한 예우로 흙을 둥글게 쌓아 올려 무 덤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문화는 자기 문화를 비추는 거울과 같은데, 거울이 없으면 나를 제대 로 볼 수 없다. 서로 다른 장례 문화를 비교하면, 우리의 장례 문화를 돌아볼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문화를 비교해 보면 문화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 악하여, 다른 문화를 더 잘 이해하게 된다. 또한 자기 문화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갖출 수 있다. 교실 밖으로 생활 속 이야기 세계는 미디어 지금 속으로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우리나라, 일본, 중국의 젓가락 음식 문화는 어느 사회에서나 볼 수 있는 보편적 생활 양식이다. 그 러나 그 양상은 지역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다. 중국, 일본, 한국은 모 두 젓가락을 사용한다. 젓가락의 길이가 제일 긴 것은 중 국이다. 중국의 전통 가족은 온 식 구가 한 식탁에 모여 식사를 한다. 그래서 멀리 있는 음식을 각자 집어 숟가락과 젓가락을 함께 사용하는 한국인 와야 하기 때문에 자연히 긴 젓가락 을 사용하게 되었다. 일본 사람들은 생선을 많이 먹기 때문에 가시를 바 끝이 뾰족한 젓가락을 사용하는 일본인 르기 좋게 젓가락이 뾰족하다. 그리 고 각 상에서 혼자 먹는 경우가 많아서 젓가락의 길이도 중국 젓가락 에 비해 훨씬 짧다. 한국은 몇 명씩 나뉘어 겸상을 하고, 음식에 나물 종류가 많아서 길이가 중국과 일본의 중간쯤에 해당한다. 무엇보다도 긴 젓가락을 사용하는 중국인 한국의 젓가락 문화가 중국과 일본에 비해 결정적인 차이를 보이는 것은 숟가락과 함께 사용한다는 점이다. 186 9단원. 문화의 이해와 창조 이어령, 디지로그

(178~197)185교과1-9-수정 2012.7.11 23:51 페이지187 문화를 이해하는 바람직한 태도는 무엇일까? 자문화 중심주의 벗어나기 자문화 중심주의란 자기의 문화를 기 준으로 다른 문화를 평가하는 태도로, 자기의 문화가 가장 옳고 우수하다고 믿으면서 다른 문화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자문화 중심주의는 자기 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주체성을 높이 는 수단이 될 수도 있다. 또 구성원들의 결속력을 강화하여 사회 의 통합을 이루는 데 이바지하기도 한다. 그러나 자문화 중심주 의는 다른 문화를 올바로 이해하는 것을 가로막는다. 이는 다른 지역 혹은 국가 간의 원만한 교류를 방해하여 자기 문화를 정체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했을 당시 이미 원 주민들이 살고 있었다. 따라서 신대륙 발견 이라는 말 은 유럽인들의 자문화 중심주의 관점에서 본 표현이다. 시킬 가능성이 있다. 한편 자문화 중심주의가 반드시 국가나 민족 단위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 니다. 한 국가 내에서도 지역 간에 대립하면서 서로 다른 지역을 배타적인 태 도를 가지고 대한다면 자칫 자문화 중심주의로 이어질 수도 있다. 문화 사대주의 극복하기 자기 문화를 무시하거나 낮게 평가하고, 다른 사회 의 문화를 더 좋은 것으로 여겨 그것을 동경하거나 추종하는 태도를 문화 사 대주의라고 한다. 다른 사회의 문화 요소 중에서 자기 문화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면 이를 수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문화 사대주의적 태도를 가 진다면, 자기 문화를 과소평가하고 자기 문화가 지닌 장점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 이 때문에 문화 사대주의가 심화된다면 문화적 주체성과 정체성 을 잃어버리고, 무비판적으로 외래문화를 숭상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한 걸음 더 천하도는 조선에서 제작되었지만 중국이 부각되어 있고, 조선은 작게 이름만 적혀 있다. 이는 중국이 세계 의 중심이라는 중화사상 때문이다. 문화 제국주의 특정 지역의 문화가 경제력이나 군사력을 바탕으로 다른 지역의 문화 적 특징을 파괴하거나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문화 제국주의라고 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자문화 중심주의는 문화 제국주의로 이어지기도 하였 다. 19, 20세기에 유럽의 강대국들이 라틴 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 등 세계 각지를 지배하면서 자신의 문화를 식민지 사람들에게 강요하였 는데, 그 과정에서 일부 토착 언어와 문화가 사라지기도 하였다. 오늘날 일제 강점기에 일본은 우리의 민족혼을 없애 려고 한글의 사용을 금지하였다. 에도 부강한 나라가 자본과 기술을 앞세워 자신의 문화를 다른 나라의 문화 속으로 침투시키는 경우가 나타나기도 한다. 02 문화 이해의 관점과 태도 187

(178~197)185교과1-9-수정 2012.7.11 23:51 페이지188 문화 상대주의 태도 갖기 음식을 먹을 때 우리나라에서는 숟가락과 젓가락 을 사용하고, 미국에서는 포크와 나이프를 쓰며, 인도에서는 손을 사용한다. 이처럼 다양한 식생활 모습 가운데 어느 한 쪽이 다른 쪽에 비해 좋거나 나쁘 다고 말할 수 있을까? 한 사회의 문화는 자연환경이나 역사적 경험 등에 따라 오랜 기간에 걸쳐 축적되어 온 생활의 결과이며, 나름의 가치와 의미를 가지고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어떤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열린 마음으로 그 사회 구성원의 삶의 경험과 관점에서 판단하고 해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화 이해의 태도를 문화 상대주의라고 한다. 문화 상대주의는 우월한 문화와 열등한 문화의 구분을 인정하지 않으며, 한 사회의 문화를 외부의 관점에서 일방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하는 것을 반대한 다. 오늘날 세계화와 더불어 다양한 문화와 접할 기회가 많아지면서, 여러 문 인도인의 식사 모습 인도인들은 손으로 음식을 먹으면 음 식의 촉감과 온도를 입과 손, 두 곳으 로 느낄 수 있어 맛이 훨씬 좋다고 한다. 한 걸음 더 화권의 사람들과 조화롭게 살아가려면 문화 상대주의적 태도를 가져야 한다. 또한 다문화 사회 속에서 기존의 민족주의에 사로잡힌 문화적 편견을 극복하 는 데에도 문화 상대주의적 태도는 반드시 필요하다. 극단적인 문화 상대주의의 문제점 명예 살인은 대다수의 이슬람 국가에서 가족, 부족, 공동체의 명예를 더럽혔다는 이유로 조직 내 구성원을 살해하는 행위를 말한다. 명예를 지키기 위한 이유가 살인을 정당화하는 명분으로 자행되는데, 주로 여성들 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국제 연합(UN)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한 해 5,000여 명 가량의 여성이 집안의 명예를 더 럽혔다는 이유로 목숨을 잃는다. 이러한 명예 살인처럼 인간의 존엄성이나 생명을 파괴 명예 살인을 반대하는 이슬람 여성들 하는 문화도 문화 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이해해야 할까? 이와 같은 문화까지 문화 상대주의적 관점으로 이해하는 것을 극단적 문화 상대주의라고 하는데, 이는 바람직 하지 않다. 왜냐하면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정의 등과 같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는 어느 문화를 막론하고 부정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계화 시대에 다른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려면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염 두에 두면서 다양한 문화를 그 사회의 맥락에서 바라보는 상대주의적 태도가 필요하다. 188 9단원. 문화의 이해와 창조

(178~197)185교과1-9-수정 2012.7.11 23:52 페이지189 탐구 활동 활동 탐구 문화를 이해하는 바람직한 태도 자료 1 아프가니스탄의 바미안 석불 파괴 바미안 석불은 1500여 년 전 아프가니스탄의 바미안 계곡 사암 절벽에 새겨진 세계 최대 크기의 석불이다. 이 석불은 동 서양의 문화가 융합된 최고의 간다라 예술품으로 평가받아 유 네스코가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다. 그런데 2001년 3월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이슬람 정권이 신은 유일하다. 라는 이슬람 율법에 배치된다며 이 석불을 파괴하였다. 당시 전 세 계는 이들의 반인류적인 문화 테러를 충격과 비탄 속에서 지켜 보고 있어야만 하였다. 파괴되기 이전의 바미안 석불(왼쪽), 파괴된 이후의 바미안 석불(오른쪽) 자료 2 최만리의 한글 창제 반대 상소문 우리는 옛날부터 중국을 섬겨왔다. 중국은 선진 문화를 갖고 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중국의 문자를 사용하는 것은 선진 문화를 사용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런데 난데없 이 새로운 글자를 만들어 중국의 심기를 건드리려 하고 있다. 그러다 국가 이익에 손해 라도 나면 어찌하려는가? 게다가 나라의 모든 문서가 한자로 되어 있다. 만약 새로운 글자를 쓰게 된다면, 그로 인해 발생할 혼란에 대해서는 생각해 보지 않았는가? 어떤 이들은 주변 국가들이 모두 제 글자를 가지고 있다고 떠들어 대는데, 그런 민족들은 대 개 오랑캐들이다. 오랑캐들한테 그런 것까지 본받을 필요는 없다. 훈민정음 자료 3 세계 10대 혐오 음식 1위인 마유주 미국의 경제 잡지인 포브스(forbes)에서 세계 10대 혐오 음식을 선 정하였는데, 1위는 마유주였다. 마유주는 몽골 등지에서 유목민이 즐 겨 마시는 술로, 암말의 젖을 숙성시켜 만든다. 겉보기에는 우리나라의 막걸리와 비슷하지만 암모니아 향이 매우 강하다. 몽골인은 마유주를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음료수처럼 즐겨 마시며, 특히 손님을 접대할 때에 빼놓지 않는다. 마유주는 숙성 과정에서 유기 물, 미네랄이 생성되는 영양 식품으로, 술이긴 하지만 몽골인의 입장에 서는 일반 음료와 다를 바 없다. 마유주 1 <자료 1>에서 탈레반의 행위를 자문화 중심주의적 관점과 관련하여 비판해 보자. 2 <자료 2>에서 최만리의 주장을 문화 사대주의적 관점과 관련하여 비판해 보자. 3 <자료 3>에서 미국의 혐오 식품 선정을 문화 상대주의적 관점에서 비판해 보자. 02 문화 이해의 관점과 태도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