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분석 1. 머리말 1인미디어란 1인크리에이터가다양한주제의콘텐츠를생산하고이것을온라인플랫폼을통해다수의이용자와공유하는것을일컫는다. 1인미디어는 TV와같이단방향방송과달리인터넷의보급화로인해양방향소통이가능하다. 특히실시간상호작용을할수있어서정보의공유와확산속도가빠르기때문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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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개요 아프리카 TV 는 1 인콘텐츠제작자를위한라이브스트리밍방송플랫폼업체 년 4 월에설립된 AfreecaTV 를중심으로한뉴미디어플랫폼서비스기업. 23 년 12 월코스닥상장 211 년윈스테크넷분사이후 AfreecaTV 라는개인인터넷방송플랫폼을바탕으로지속적인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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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 인미디어시장현황및발전가능성 KIET 산업경제분석 국내 1 인미디어시장현황및발전가능성 요 약 스마트폰과인터넷의확산에따라 1인크리에이터가콘텐츠를생산하고온라인플랫폼을통해공유하는 1인미디어가각광받고있다. 이는국내뿐만아니라미국, 중국등세계적인현상으로떠오르고있다. 국내 1인미디어관련시장은해외국가들에비해확산시기가늦어아직은초기시장의모습을보이고있지만가파르게성장하고있는추세이다. 특히, 콘텐츠의유연성, 양방향소통과같은특징과스타크리에이터의등장에따라 1인크리에이터의공급과수요는더욱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또한 1인크리에이터에대한인기가높아짐에따라이를전문적으로관리하는다중채널네트워크 (Multi Channel Network) 사업역시가파르게성장하고있다. MCN 사업의경우소속크리에이터들을위한유통채널다각화, 제작및마케팅지원등을통해크리에이터와수익배분뿐만아니라크리에이터와협업하여다양한수익모델등으로사업영역을확장하고있다. MCN 사업의다양한수익모델과사업확장의용이성에따라기존의콘텐츠사업자들뿐만아니라포털업체, 이동통신사들까지투자를확대하고있다. 이러한 1인미디어콘텐츠의확산및현재의관련시장의성장을지속시키기위해서는체계적인기반구축이필요하다. 우선은콘텐츠소비자가광범위하기때문에이들의니즈를충족시킬수있는다양한콘텐츠및창작자발굴이중요할것이다. 또한새롭게등장한시장이므로창작자및소비자들을보호할수있는관련규정마련및수익원확보를위한비즈니스모델개발이뒷받침되어야한다. 44 KIET 산업경제

산업경제분석 1. 머리말 1인미디어란 1인크리에이터가다양한주제의콘텐츠를생산하고이것을온라인플랫폼을통해다수의이용자와공유하는것을일컫는다. 1인미디어는 TV와같이단방향방송과달리인터넷의보급화로인해양방향소통이가능하다. 특히실시간상호작용을할수있어서정보의공유와확산속도가빠르기때문에 1인미디어는국내뿐만아니라세계적인현상으로떠오르고있다. 실제 2015년미국의연예매체버라이어티의조사에따 르면, 청소년에게영향력있는인물상위 10위중 8명이유튜브스타가차지하기도하였다. 이러한 1인미디어는콘텐츠생태계의변화뿐만아니라변화에따른새로운비즈니스모델창출로이어지므로콘텐츠산업의한분야로각광받고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현재국내외시장현황및구조적측면을파악하여향후콘텐츠산업의한축으로서 1인미디어및관련시장의발전을위한시사점을제시하고자한다. 2. 1 인미디어의등장과콘텐츠생태계의변화 (1) 1인미디어의등장배경 2000년대초반텍스트중심으로이루어진싸이월드의미니홈피와각종블로그등이인기를끌면서 1인미디어는점차대중화되기시작하였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등을통해사람들은콘텐츠를지속적으로생산해내고있다. 최근에는텍스트중심에서벗어나동영상형태를중심으로제공되는 1인미디어로변화하고있다. 이러한추세에따라최근인스타그램도실시간방송인 라이브방송 메뉴를추가하였다. 이와같이 1인미디어가확산된것은스마트폰의대중화와소비자들의콘텐츠소비성향변화에서기인한다. 스마트폰의빠른보급화는 1인미디어의확산에영향을주었다. 먼저, 공급측면에서 동영상을쉽게제작하고편집, 공유가용이하다. 스마트폰의고해상도카메라를이용해적은비용으로도품질이좋은영상을제작할수있다. 또한, 무료편집프로그램이나관련어플리케이션등이보급되면서기술적인진입장벽도낮아졌다. 특히유튜브, 아프리카 TV 등과같은플랫폼들이생겨나면서편리하게방송을제작하고송출할수있는환경이마련되었다. 수요측면에서는시간과공간의제약없이 1인미디어를시청할수있는환경이조성되었다. 언제, 어디서나정보및의견을교류할수있다. 이러한환경변화는방송영상콘텐츠소비성향에도영향을주었다. 2016년방송통신위원회의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에따르면매체수용자들의일상생활필수매체는스마트폰이 55.5% 로가장높았으며, 그뒤 2 0 1 7 0 4 45

국내 1 인미디어시장현황및발전가능성 < 그림 1> 필수매체인식및매체이용시간변화 일상생활필수매체인식 53.4 ( 단위 : %) 46.3 44.3 44.1 55.5 43.9 46.4 38.6 37.3 24.3 19.3 12.9 9.4 7.1 3.2 2012 2013 2014 2015 2016 TV 스마트폰 PC/ 노트북 매체이용시간 3:03 3:07 2:52 2:462:46 1:07 1:12 1:17 1:19 1:22 TV 스마트폰 2012 2013 2014 2015 2016 자료 :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2012~2016) 재구성. 로 TV(38.6%), PC/ 노트북 (3.2%) 등으로나타났다. 2012년과비교해 TV에대한선호도는지속적으로낮아지는반면스마트폰에대한필수매체로서의인식은꾸준히증가하고있다. 또한 TV와스마트폰의매체이용시간을비교해보면 TV는최근 5년간감소추세를보이고있다. 반면, 스마트폰이용시간은증가추세를보이는등콘텐츠이용방식에있어서스마트폰의중요성이점차높아지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특히연령별필수매체를살펴보면 10대와 20대는 80% 이상이스마트폰을필수매체로선택하였으며, 30대는 75.1%. 40대는 61.1% 로나타났다. 또한 1인미디어의인지율을확인하는조사에서는 10~20대가전체에서 70% 를차지하였다. 모어모바일 (More Mobile) 세대인 1990년대후반이후출생자들을중심으로 1인미디어가점차확대될것으로예상된다. 뿐만아니라소비트렌드가 1인화, 개인화되는등사회적트렌드의영향으로인해콘텐츠이용방식에도변화가나타났다. 가족과함께 TV를시청하다가원하는콘텐츠를골라보기위해서 PC 나스마트기기를통해시청한다. 또한 1인가구의증가및스마트기기보급에따라 제로 TV 가구가증가하였다. 이로인해 TV보다모바일기기를통한방송콘텐츠이용이증대되는등개인화성향은 1인미디어가확산되는계기가되었다. (2) 새로운콘텐츠생태계형성 1인미디어는지상파방송에서볼수없었던다양한소재와개인화된취향및관심에부합하는콘텐츠를제작한다. 즉, 기존의방송에서는다루지않았던먹방 ( 먹는방송 ), 쿡방 ( 요리하는방송 ), 공방 ( 공부하는방송 ), 게임중계, 톡방 ( 사연과글을읽어주는방송 ) 등의다양한소재를제공하면서 1인미디어콘텐츠에대한관심이증대되고있다. 그에따라 1인미디어와관련하여 유투버 ( 유튜브에동영상을게재하는사람 ), 크리에이터, BJ(Broadcasting Jockey) 등새로운단어, 새로운직업군을탄생시켰다. 1인미디어포맷은지상파방송으로역유입되기도하였는데대표적인예로 MBC 마이리틀텔레비전 을들수있다. 46 KIET 산업경제

산업경제분석 또한대중의높은관심과인기를얻은 1인크리에이터는콘텐츠의영향력이증대되면서새로운콘텐츠비즈니스생태계를형성하는데영향을끼치고있다. 개인브랜딩에성공한 1인크리에이터들은마니아층을형성하며스타로떠오르고이에따른고수익을창출하고있다. 일례로게임방송을하는인기 B5 대도서관 의경우유튜브채널구독자가 120만명, 유튜브광고를통해얻는수입이월 2,000여만원에달한다. 여기에기타광고수익까지더해지면그이상인것으로보인다. 1인미디어에따른콘텐츠환경의변화는국내에국한된현상이아니다. 중국의경우온라인미디어를통해영향력을끼치는사람을일컫는 왕홍 ( 网紅 ) 이중국소비시장의아이콘으로급부상하고있다. 중국왕홍의팔로워는적게는 30만명부터많게는수천만명에이르고있으며, 이를활용한바이럴마케팅효과가엄청난것으로나타났다. 2016년중국왕홍산업의부가가치는약 580 억위안수준으로이는 2015년중국전체박스오피스였던 440억위안 1) 을훨씬뛰어넘는등시장에서의왕홍의가치와성장성을보여주고있다. 왕홍경제, 왕홍마케팅 이라는새로운용어가생겨날정도로중국소비시장에서막강한영향력을끼치고있다. 왕홍이소개하는뷰티, 패션등은빠르게이슈화되어제품판매에영향을미치고있으며, 식품및유아용품등다양한품목으로확대되고있다. 이렇다보니한국의뷰티, 패션등유통업계도왕홍을통해제품마케팅을위한노력을하고있다. 1인미디어시장이급부상하면서이들을지원하고관리하는전문업체인다중채널네트워크 (MCN : Multi Channel Network) 라는신규사업모델사업자가등장하였다. MCN은방송프로그램의기획, 제작, 송출, 배포, 저작권관리, 프로모션, 수익창출및판권판매등비즈니스관련제반업무를지원하고수익을배분하는미디어사업을의미한다. 따라서 1인미디어와함께서로공생관계를형성하여새롭게형성된콘텐츠생태계를주도할것으로예상된다. 한국전파진흥협회에 2) 따르면 2015년전세계 MCN산업은 1,650억달러로예상되며인수합병및투자가지속적으로이루어지고있어시장이더욱확대될것으로전망하였다. 1) 중국콘텐츠산업동향 (2016.3 호 ), 한국콘텐츠진흥원 2) 한국전파진흥협회 (2016), 국내외 MCN 산업동향및기업실태조사보고서 3. 시장현황및수익구조 (1) 시장현황 1 인미디어관련시장의활동주체는크게콘텐 츠소비자와공급측면에서 1 인크리에이터, 이를 육성및지원하는 MCN 사업자그리고유통플랫 폼사업자로구분할수있다. 우선, 콘텐츠의다양 2 0 1 7 0 4 47

국내 1 인미디어시장현황및발전가능성 성, 제작및유통방법이용이하기때문에 1인크리에이터의영역은소비자와창작가의경계가없다고볼수있다. 따라서유튜브, 아프리카 TV 등다수의플랫폼에서다양한콘텐츠를제작하고유통하는모두가 1인크리에이터범주에속한다고볼수있다. 실제아프리카 TV의경우 6개월동안 5시간이상방송한개인수는 9,000명이상이며, 일정수이상의추천을받은인기크리에이터도 800여명에이른다. 이외에도 1인미디어유통플랫폼이계속등장하고있다는점을감안할때 1 인크리에이터의공급과수요는더욱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해외및국내 1인미디어의최대유통플랫폼으로는 2005년동영상업로드및플래시영상서비스를게시한유튜브를꼽을수있다. 2015년기준 1분당 300분분량이상의동영상이업로드되고있으며, 특히, 한국은유튜브모바일시청비중이가장높은나라중하나이다. 2015년국내유튜브시청시간은전년대비 110%, 업로드비중은 90% 증가하며, 국내 1인미디어의중요한유통플랫폼으로입지를굳히고있다. 3) 유튜브와함께최근에는개인방송을제공하는아프리카 TV가 1인미디어플랫폼으로서빠르게성장하고있다. 아프리카 TV의월평균방문자수는 2013 년 636만명, 2014년 726만명, 2015년에는 800만명을기록하였다. 4) 이는국내업계 1위수준으로 1인미디어의한형태인개인방송산업을사실상독점하고있다고볼수있다. 최근에는콘텐츠형태및소재의다양성으로 인해신규시장창출이가능함에따라엠군, KOO TV, 판도라 TV 등도등장하였다. 또한, 1인크리에이터에대한인기가높아짐에따라이를전문적으로관리하는 MCN사업역시가파르게성장하고있다. 한국전파진흥협회의 2016년조사 5) 에따르면국내유튜브인기콘텐츠 1,000개의콘텐츠를분석한결과 MCN 기반의 1인크리에이터콘텐츠가 413개로가장많은채널을보유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 1,000개의콘텐츠의총뷰 (View) 수에따른총수익약 1,000억원중 MCN 기반콘텐츠수익이약 314억원으로시장에서가장높은가치를보이고있다. MCN 사업이상대적으로일찍성장한미국에서는사업의가능성을높게평가받아 MCN 사업자들이대규모투자유치에성공하거나대기업에인수되는사례를볼수있다. 세계적인 MCN 사업자중하나인메이커스튜디오가제공하는콘텐츠는평균 65억회이상의재생횟수를기록하며유튜브전체트래픽의 5% 를차지할정도로 1인미디어시장에서의영향력이큰기업이다. 월트디즈니컴퍼니는 2014년메이커스튜디오의가치를높이평가하여 9억 5,000만달러에인수하였으며, 드림웍스애니메이션은 2013년에어섬니스 TV를 3,300만달러에인수하였다. 세계적으로 MCN 사업의성장가능성이높게평가됨에따라국내에서도 2015년을기점으로 MCN 사업자들이나타나고있다. 현재국내에서가장대표적인 MCN 사업자는 CJ E&M이설립한다이아 TV로서약 650개의 1인크리에이터팀을 3) 1 인미디어와 MCN, KB 지식비타민, 15-61 호, 2015. 4) 미지의대륙, 아프리카 TV, Stockwars research group, 2016. 5) 한국전파진흥협회 (2016), 국내외 MCN 산업동향및기업실태조사보고서 48 KIET 산업경제

산업경제분석 < 표 1> 국내외주요 MCN 사업자현황 보유채널 월방문자 투자유치 메이커스튜디오 6만개 73억명 9억 5,000만달러 해외 어섬니스 TV 8만 8,000개 23억명 1억 1,700만달러 스타일홀 1만 5,000개 15억명 1억 1,700만달러 국내 다이아 TV 650개 8억 2,000만명 - 트레저헌터 150개 1억 9,000만명 157억원 자료 : DMC REPORT(2016.12), 1인미디어산업의현황및전망. 보유하고있다. 다이아 TV 소속의크리에이터들의채널구독자수는 3,600만명을넘었으며, 월간총조회수도 8억 2,000만뷰를돌파했다. 6) 트레저헌터역시대표적인 MCN 사업자로서현재약 150 여명의크리에이터를보유하고있으며, 2015년창업후그영향력과가능성을인정받아약 67억원규모의투자유치에성공하였다. 투자유치를통해크리에이터전용스튜디오를개설하여 1인미디어지원사업에많은노력을기울이고있다. 또한, 중국뉴미디어기업과의파트너십을체결하여중국온라인콘텐츠시장에도진출하고있다. 최근에는플랫폼기업인주요포털업체도 MCN 사업에본격적으로진입하였다. 카카오와네이버등도자체온라인 TV 채널을출시하였다. 네이버는 네이버 TV 를출시하여 1인방송크리에이터들의방송제작을지원하며, 이용자들은스마트폰앱으로고화질의동영상을시청할수있게되었다. 카카오는 카카오 TV 를출시하여 1인제작자가만든동영상을카카오톡으로공유할수있도록하였다. 이처럼포털업체들도 MCN 사업에참여함에따라 1인미디어및 MCN 사업에서기존미 디어와뉴미디어간의경쟁구도가형성되고있는상황이다. 또한, 모바일을통한영상콘텐츠에대한수요가증가하면서, 이동통신사에서도 MCN 사업에대한많은관심을보이며 1인미디어콘텐츠발굴과플랫폼구축에활발하게투자하고있다. 2015 년 LG유플러스는 1인크리에이터들이만든방송을 TV에서볼수있는 MCN 큐레이션서비스를제공하였다. 최근에는 IPTV 서비스 U+tv에서 BJ 의유튜브콘텐츠를가상채널로편성하여간편하게감상할수있는 U+tv 유튜브채널 서비스를시작하였다. KT도 1인미디어시장선점을위해동영상플랫폼인 두비두 (dovido) 를출시하였다. 두비두는스마트폰을이용하여누구나쉽게영상을제작, 공유할수있도록촬영가이드, 템플릿, 자막및배경음악등을제공한다. 또한시청자가동영상콘텐츠를시청하면서화면에나오는상품을바로구매할수있다. 이에따라콘텐츠제작자는전체상품판매액의 3~5% 를수익 7) 으로가져갈수있는등광고수익이외에상품수익도발생한다는점이기존플랫폼과차별화된수익모델이다. 6) 1 인미디어산업의현황및전망, DMC report, 2016. 7) 누구나모바일쇼핑동영상제작, KT, 비디오플랫폼 두비두 출시, 2016.8.31, 한국경제. 2 0 1 7 0 4 49

국내 1 인미디어시장현황및발전가능성 (2) 관련시장수익구조 1인미디어의제작자즉, 1인크리에이터의수익모델은광고수익의배분, 시청자또는이용자의기부및후원의형태등다양하다. 아프리카 TV의경우 1인크리에이터에해당하는 BJ(Broadcasting Jockey) 의수익은창작자와방송시청자사이에서별풍선, 퀵뷰, 스티커, 초콜릿등의아이템을통한기부및후원에의해발생한다. 특히, 별풍선아이템은시청자가방송중 BJ에게선물할경 우, 수수료를제외하고환전할수있어 BJ의실질적인수입원역할을하고있다. 반면, 유튜브에서활동하는크레이터들은이용자들로부터의직접적인수익이발생하지않는다. 대신 트루뷰 라는광고과금방식을통해구독자가창작물시청시나오는광고를끝까지시청할경우광고수익의 55% 를배분받는다. 플랫폼제공사업자는 1인크리에이터의창작물유통채널의역할에따른수수료가주요한수익원의하나이다. 하지만유통채널의역할뿐만 < 그림 2> 1 인창작자와아프리카 TV 플랫폼수익모델 별풍선 B2C 수익모델 아이템 퀵뷰 스티커 플랫폼매출 초콜릿 B2B 수익모델 광고 자료 : 아프리카 TV 서비스소개서 (2014.9) 자료재구성. < 그림 3> MCN 사업구조 MCN 아프리카 TV 트레저헌터 DIA tv 비디오빌리지 콘텐츠관리, 제작지원 수수료 파트너인증 콘텐츠선별 크리에이터 대도서관, 양띵 ( 게임 ) 디바제시카 ( 공부 ) 소영, 씬님 ( 뷰티 ) 벤쯔, 엠브로 ( 먹방 ) 수수료 콘텐츠제공 플랫폼 유튜브, 카카오 TV, 네이버 TV 자료 : 아프리카 TV 서비스소개서 (2014.9) 자료재구성. 50 KIET 산업경제

산업경제분석 아니라크리에이터육성및지원에도다양한노력을기울이고있다. 크리에이터의콘텐츠의질적향상은이용자확대및충성도유지에기여하게되며, 이는곧안정적인트래픽에따른광고수익증가로이어질수있기때문이다. 또한, 플랫폼이용자들의콘텐츠선호유형에대한데이터는콘텐츠개발의비즈니스기회를제공하기도한다. 1인크리에이터의콘텐츠에대한영향력이확대됨에따라이를사업적으로지원해주는 MCN 사업자들은소속크리에이터들을위한유통채널다각화, 제작및마케팅지원등을통해크리에이터와수익을배분하고있다. 또한, MCN사업자는크리에이터와협업하여다양한수익모델을개발중이다. 대표적인예로기업과협업해만들어지는광고인 브랜디드콘텐츠 가있다. 브랜디드광고는 MCN과소속크리에이터및기업이함께제작하는광고이며유통플랫폼에서또다른양질의콘텐츠로서인기를얻고있다. 이와같은브랜디 드콘텐츠로수익을낼수있는것은크리에이터들의영향력이확보되었기때문이다. 1인미디어의영향력및시장확대는 MCN사업자의수익모델을더욱다양화할것으로예상된다. 초기의크리에이터의협업을통한수익배분, 브랜디드콘텐츠뿐만아니라기업과의제품공동출시, 나아가커머스 (Commerce) 로그영역을확대될전망이다. 대표적인예로트레저헌터는소속스타크리에이터관련상품을파는크리마켓을오픈하며다양한상품군을판매하여수익을창출하고있다. 국내한코스메틱브랜드는개성있는화장법을소개하여국내외젊은여성층으로부터인기를얻은 1인크리에이터 씬님 과공동으로제품을출시하여 24시간내제품을모두판매하는기록을세우기도했다. 이처럼기존의광고수익뿐만아니라 1인미디어의영향력을활용한상품판매등을통해 1인크리에이터및 MCN 사업자의수익모델은다변화되고있는추세이다. 2 0 1 7 0 4 51

국내 1 인미디어시장현황및발전가능성 4. 시사점 현재 1인미디어가전세계적으로각광받고있다. TV보다는스마트폰으로콘텐츠를소비하는등문화콘텐츠산업의지형이변화하고있다. 특히 1인가구의증가및스마트폰으로영상콘텐츠를시청하는사람들의증가는 1인미디어의확산을가속화시키고있다. 이러한추세에따라향후 1인미디어는다양한방면으로확대될것으로예상된다. 하지만아직한국에서는뚜렷한시장현황을살펴볼수있을만큼의단계가아닌시장초기단계라고할수있다. 따라서시장형성의초기단계인현시점에서부터 1인크리에이터발굴및다양한콘텐츠창출을위한체계적인기반마련을위한노력이필요하다. 먼저, 시장확대를위해새로운창작자와발굴및육성, 다양한콘텐츠가제공되어야한다. 2016 년한국고용정보원은 1인크리에이터를새로운직업군으로선정하였다. 이는 1인크리에이터가미래의직업으로인정받았다는것을의미한다. 따라서정부차원에서지속적인수익창출과새로운창작자발굴을위해 1인크리에이터에대한체계적인육성시스템마련이필요하다. 현재서울과경기도, 대전등지자체별로 1인미디어크리에이터육성을위한지원을하고있다. 2017년서울시와서울산업진흥원은유튜브와협업하여유튜브크리에이터를위한지원사업을시작하였다. 장비및스튜디오등의인프라조성과 1인미디어체험관을통한체험및교육프로그램을운행중이다. 이와같이 1인크리에이터를전문적으로양성 하고지속적인수익을창출할수있도록세부적인교육프로그램이개발되어야한다. 또한 1인미디어크리에이터들은다양한콘텐츠를제공해야한다. 현재 1인미디어는젊은세대를중심으로확산되고있다. 그러나최근젊은 20~30대유튜버사이에서 71세크리에이터인생은아름다워 를운영하고있는 70대뷰티유튜버가화제가되고있다. 단편적인사례이지만 1인미디어는더이상젊은이들만의콘텐츠가아니다. 따라서지속적인시장확대를위해탄탄한스토리텔링을기반으로다양한연령층에서관심을갖고볼수있는콘텐츠출시를위해기존의성공사례를발판으로정책적뒷받침이이루어져야할것이다. 다음으로음란방송등불건전한내용의콘텐츠에대한규제가필요하다. 현재 1인미디어는다양한주제를기반으로개인이자유롭게방송을할수있다. 이러한자율시스템속에서최근성매매, 도박, 음란물등부적절한콘텐츠로문제가발생하기도한다. 현재방송통신위원회가시행하고있는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비롯해문제가있는영상에대해모니터링을하고있지만물리적인한계가존재한다. 따라서정부차원에서 1인미디어의자율규제강화를위한제도적인장치마련이필요하다. 이를통해 1인미디어의건전한환경이조성되어야할것이다. 마지막으로시장다변화등다양한비즈니스구상이필요하다. 1인미디어는인터넷을기반으로하는만큼국내뿐만아니라해외에서도이용이가능하다는장점이있다. 시공간적제약이없다 52 KIET 산업경제

산업경제분석 는특성때문에 1인미디어콘텐츠의소비자의범위는매우광범위하다. 일례로미국 CNN은 먹방 (Mukbang) 현상에대해새로운사회적식사 (social eating) 의한방식으로소개하였으며, 유튜브에 Mukbang 이라는단어를치면 93만개의영상이검색된다. 뿐만아니라한국의화장법을소개하는뷰티크리에이터들의콘텐츠, 키즈관련 1인미디어도해외에서의시청비중이높아지고있는추세이다. 이와같이 1인미디어의참신한소재는또다른한류를일으킬수있을것으로예상된 다. 따라서 1인크리에이터및 MCN업체는콘텐츠소비자가광범위함에따라이들에대한데이터수집 분석을체계화하여다양한비즈니스모델수립전략이중요하다. 특히, 문화콘텐츠의경우대체로문화적할인이높기때문에해외진출시현지화비용이높을수밖에없다. 그러므로자금력이열악한 1인미디어의해외진출을위해정부차원에서자막제작등필수적인제작진행을위한언어, 법률자문등의지원이뒷받침되어야할것이다. 박지혜서비스산업연구실연구원 jihye519@kiet.re.kr / 044-287-3932 < 주요저서 > 방한중국인관광객증가에따른경제적파급효과분석및시사점 (2014, 공저 ) 한 중영화산업협력방안 (2013, 공저 ) 2 0 1 7 0 4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