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교육목적 체계도 대학교육목적 단과대학교육목적 진리 자유 봉사의기독교정신아래새로운지식과기술의연구와교육을통하여지성과덕성을갖춘유능한인재를양성함으로써국가와사회및교회에이바지함을목적으로한다. 공과대학은창의적가치를창출함으로써개선과발전을도모하고나눔을실천하는글로컬인재를양성함으

Similar documents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B9ABC1A62D31>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CR hwp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09콘텐츠산업백서_1 2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전공교육과정프레임워크 (Framework) 전공교육과정프레임워크 (Framework) 는학과 ( 전공 ) 별교육과정을체계적으로구성하기위하여작성하는지침서입니다. 우리대학교의교육이념과교육목표, 소속단과대학의교육목표에따라학과 ( 전공 ) 의교육목표를정하고, 전공별로재학생이달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1. 경영대학

< C7D0B3E2B5B520C1B9BEF7BFE4B0C72028C1B9BEF7C0CEC1F5C1A6C0FBBFEB292E687770>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전산학부전공과목이수요건 (2015 학년도이전입학생학사과정용 ) 공통이수요건은반드시따로확인하시기바랍니다. 졸업이수학점 : 총 130 학점이상이수 ( 특이사항 ) 기초선택이수요건 : - 기초선택교과목으로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포함하여야하며, 복수전공이수자는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


untitled

<C0FCC0DAB0F8C7D0BACE5F C7D0B3E2B5B520BDC5C0D4BBFD20C1B9BEF7BFE4B0C728C0B6C7D5C0FCC0DA292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4. 졸업 후 진로 광고대행사, 홍보대행사, 기업체 광고담당자, 기업체 홍보실, 정부홍보정책담당자, 신문사, 방송사, 출판사, 잡지사, 인터넷 기업, 독립프로덕션사, 영상업체, 기타 매체 등 5. 복수(부)전공 추천(권장) 교과목 - 부전공 : 학점 / 복수전공 : 3

수련원표지 최종

1. 일정 ( ) ( ) ( ), 17: ( ) ( ), 17: ( ) ( ) ( ), 17:0


2010교육프로그램_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안 )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화학공학과전공 (2007 학년 )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1 화학공학개론 2 2 필수 화공입문설계 필수 화학공정입문 3 3 필수 응용물리화학 3 3 선택 물리화학 3 3 필수 화공전산 3 3 선택 2 유기화학 3 3

감사회보 5월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Compass Online School Pack 1

<4D F736F F F696E74202D20B0F8C7D0B1B3C0B020C7C1B7CEB1D7B7A528B1E8BFB5C5B92C >

- 2 -


커버콘텐츠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Level 학습 성과 내용 1수준 (이해) 1. 기본적인 Unix 이용법(명령어 또는 tool 활용)을 습득한다. 2. Unix 운영체계 설치을 익힌다. 모듈 학습성과 2수준 (응용) 1. Unix 가상화 및 이중화 개념을 이해한다. 2.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구성 능력

2019 학년도교육대학원 신입생모집요강 부산대학교교육대학원

SW 기초교양교육이수가이드라인 경희대학교 SW 중심대학사업단 4 차산업혁명에대비하기위해대한민국정부는초 / 중 / 고교에 SW 교육을의무화하고, 보다더빠른준비를위해대학 생전체에 SW 기초교양교육을권장하고있습니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W 중심대학 ' 사업을통해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모션그래픽디자인 영상의장르중하나로사진, 그림, 타이포그라픽, 영상등의표현양식을조형적으로구성한후시간의흐름에따라공간적움직임을통해관객의시선을유도하고의도하는정보를효과적으로전달하는콘텐츠를일컫는다. 모션그래픽을구성하는가장중요한개념으로는디자인, 모션, 시간과공간을들수있다. 60년대

목차 Ⅰ Ⅱ (2013)

hwp

2019년도 지엠디 교육

인사 규정


Ⅰ. 총 람

Layout 1

<3635B1E8C1F8C7D02E485750>

2015 학년도 수시모집요강 ( 세종캠퍼스 )

취 업 명 가 6 1, 87.6%! 93.3%! (1) (1) 84.9% 73.5% 69.7% 68.9% 65.5% 64.5% 93.3% 91.2% 90.9% 88.7% 88.4% 83.9% =! [ 한국폴리텍대학맞춤형교육시스템 ]

장애인건강관리사업

<335FB0F8C7D0B1B3C0B0C0CFB9DD20322E687770>

<B9ABC1A62D31>

붙임 학년도교육과정표 책자인쇄용 예술대학 교육목적및교육목표 단과대학전체교육목적및교육목표서술식기술 예술대학의교육목적은재능과지성을겸비한젊은예술가들로하여금각자의전공분야에활동할수있도록실기를중심으로한학문적지식습득으로뛰어난작곡가 연주가 화가 무용가와예술문화조감능력을갖춘예술문화전문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심교양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한울101호커뮤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최근 경제상황에 관한 전국민 의식조사

서현수

2018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행정안전부와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정기관등의정보시스템담당공무원및 개발자를대상으로 SW 개발보안에대한이해증진및전문역량강화를위해아래와 같은교육을실시하오니, 관심있으신분들의많은참여부탁드립니다 년 SW 개발보안일반과정 교육대상 : 전

교과과정표 영역과목명학점 ( 시간 )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육공학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Educational Technology 멀티미디어활용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Using Multimedia 교육공학이론 T


2003report250-9.hwp

CHAPTER 01 공학과창의성 Engineering and Creativity Creative Engineering Design: Training How To Think Creatively 1/39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자기소개서 작성법 & 예제

<4D F736F F D20C0CCBEBEC1A6BEEE5FC3A5BCD2B0B35F >

학과내규 ( 졸업요건 등) Gba Fntie Sch 의 학위수여를 위한 졸업요건은 다음과 같다. 1. 학칙 제 40 조( 졸업과 학위), 동 시행세칙 제74 조의 2( 졸업논문 등) 에 의거 졸업프로젝트 심사에 통과해야 한다. 2. 졸업프로젝트 심사의 응시자격은 다음의

<382D313320B9AEC8ADBFB9BCFAB1B3C0B0BFF820BFEEBFB5B1D4C1A4202D2028C1A6C1A4292E687770>


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ㅇ ㅇ


대상구분교과목명학점 디지털지오메트리 Ⅰ 공간디자인사 Ⅱ 공간철학디자인스튜디오 Ⅳ 디지털지오메트리 Ⅱ. 외국어시험 외국어시험의응시자격및응시절차는대학원학칙및대학원학사운영규정에준한다.. 종합시험 1) 종합시험의응시자격및응시절차는대학원학칙및대학원학사운영규정에준한다. ) 종합시

FileNewTemplate

미술00부속(001~007)2ee

Microsoft Word - src.doc

<B9ABC1A62D31>

2016학년도 학생부전형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0점 처리(불합격처리) 관련 안내사항 Ⅰ. 기본 방향 2016학년도 학생부 전형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에 공인어학성적 또는 수학 과학 외국어 교과가 명시된 외부 수상실적이 작성된 경우 Ⅱ. 세부 내용 을 참고하여 0점(불합격

Transcription:

학과 ( 부 ) 소개 대학 / 학부 공과대학 학과 / 전공 미디어영상전공 학과의특성화및교육과정의특색 스마트패러다임의시대, 미디어는인간의삶의가치실현을위한인문, 공학, 예술의 융합을거듭하고있다. 이에따라한남대학교멀티미디어학부미디어영상전공은커뮤니케이션 되는메시지를위한최적의미디어를기획, 제작하고뉴미디어가지닌또다른가능성을 찾아내는융합을연구한다. 이를위해창의에기반한감성적인기획감각과프로그래밍과디자인을넘나드는통합적인 제작능력을키울수있는특성화된교육과정을이수하게된다. 공과대학멀티미디어학부미디어영상전공 교육과정일람표 미디어영상전공은창의에기반한감성적인기획감각과프로그래밍과디자인을넘나드는통합적인제작능력을키울수있는교육과정을제공하고있다. 미디어영상전공은과거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KOCCA) 에서주관하는 문화콘텐츠특성화교육기관 선정을필두로,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스마트콘텐츠, 등첨단영상산업에필요한현장실무형교과과정을운영한다. 이를위해관련산업패러다임에입각한체계적인이론및실습교육을기반으로관련기업체와연계한실질적인산학협력프로젝트와다양한특성화프로그램들을추진하고있으며취업경쟁력강화를위해국내유수의기업, 첨단시설및기자재를보유한 ( 재 ) 대전문화산업진흥원, 고용노동부등과함께특화된취업프로그램들을공동으로운영하고있다. 졸업후진로 한남대학교멀티미디어학부미디어영상전공은글로벌뉴미디어환경의유기적대응을통하여교육효율성을극대화하고이를직무분야산업환경에연계하는선순환구조를통하여방송사, 영상콘텐츠제작사, 디지털미디어디자인에이전시, 광고 홍보대행사, 프론트엔드 / 백엔드개발사등다양한분야에졸업생을진출시키고있다. 1

교육목적 교육목적 체계도 대학교육목적 단과대학교육목적 진리 자유 봉사의기독교정신아래새로운지식과기술의연구와교육을통하여지성과덕성을갖춘유능한인재를양성함으로써국가와사회및교회에이바지함을목적으로한다. 공과대학은창의적가치를창출함으로써개선과발전을도모하고나눔을실천하는글로컬인재를양성함으로써지역사회에기여함을목적으로한다. 글로벌미디어환경의변화에유기적으로대응하는기획력과창의력, 제작 능력을겸비한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양성 대학교육목적 대학 진리ㆍ자유ㆍ봉사의기독교정신아래새로운지식과기술의연구와교육을통하여지성과 덕성을갖춘유능한인재를양성함으로써국가와인류사회및교회에 덕성과인성을갖춘도덕적 시대를선도하는창의적 국가와지역사회발전에 지성인양성 전문인양성 봉사하는지도자양성 학과 ( 부 )/ 전공교육목적 - 신기술 ( 뉴미디어 ) 분야별전문인력양성 - 현장 ( 산업 ) 중심형전문인력양성 - 지식융합형 ( 학제간 산업간 ) 전문인력양성 단과대학교육목적 공과대학은창의적가치를창출함으로써개선과발전을도모하고나눔을실천하는글로컬인재를양성함으로써지역사회에기여함을목적으로한다. 단과대학 문제해결능력을갖춘 창조적지식인양성 사회적가치실현을위한 실천인재양성 다양한문화를공감하는 지역사회소통인재양성 ( 인재상 ) 대학 단과대학 학과 ( 부 )/ 전공 합리적지성인양성 창조적지식인양성 인문학적소양교육 : 원활한커뮤니케이션능력과친화력 창의적전문인양성 지속적실천인양성 기획 / 창의력개발교육 : 글로벌리더형기획, 창의력개발교육 선도적세계인양성 능동적세계인양성 전문기술교육 : 실무프로젝트참여를통한산업수요맞춤형교육 학과 ( 전공 ) 교육목적 학과 ( 전공 ) 학과현황 다양한실습과경험을바탕으로 디지털환경을리드하는 전문지성인으로육성한다. 학생개개인의독창성을살려창의력개발을주안점으로두며새로운미디어, 영상분야의전문인으로서의응용기술을발굴한다. 새로운학문에대한전문적이해와 더불어새로운개척을통해 전문기술인으로육성한다. 연혁 연도주요연혁비고 1998 멀티미디어학부 ( 컨텐트, 비즈니스전공 ) 설치 / 입학정원 120 명 2000 2002 2006 2015 정보통신 멀티미디어공학부컴퓨터멀티미디어전공으로학부 / 전공변경 / 입학정원 180명정보통신 멀티미디어공학부멀티미디어전공으로전공변경 / 입학정원 90명멀티미디어학부 ( 멀티미디어공학, 미디어영상전공 ) 으로학부 / 전공변경 / 입학정원 90명멀티미디어학과 ( 멀티미디어공학전공트랙, 미디어영상전공트랙 ) 으로학과변경 / 입학정원 95명 멀티미디어학부 ( 컨텐트, 비즈니스전공 ) 정보통신 멀티미디어공학부 ( 컴퓨터멀티미디어전공 ) 컴퓨터멀티미디어전공 멀티미디어전공 2 3

교수진 대학과학과 ( 부 ) 역량정의 성명 출신교 학사석사박사 최종학위명 전공분야 주요담당과목 대학의인재상및핵심역량정의 한국외국어한국외국어한국외국어언론학최이정방송영상대학교대학교대학교박사미술학이은석대구대학교세종대학교컴퓨터그래픽석사 김석수 경남대학교 성균관성균관대학교대학교 홍익대학교 소요환 홍익대학교 미-뉴욕 홍익대학교 공과대학교 김준수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김민호 중앙대학교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공학박사멀티미디어미술학 3D애니메이션박사미술학특수효과석사문학방송영상박사 유금한양대학교한양대학교한양대학교이학박사시각멀티미디어디자인 -영상제작의이해 -방송기획제작 -방송영상세미나 -컴퓨터그래픽 -광고기획과전략 -방송타이틀그래픽 -비주얼프로그래밍 -스크립트언어 -인터넷프로그래밍 -3D애니메이션 -3D영상프로젝트 -특수영상제작 -영상특수효과 -특수영상프로젝트 -촬영및조명 -방송영상세미나 -타이포그래피 -미디어조사방법론 -커머셜영상세미나 인재상인재상정의핵심역량핵심역량별필요능력 합리적지성인 창의적전문인 선도적세계인 합리적사고를바탕으로진리를추구하고인성과지성을계발하여사회발전에기여하는인재 전문지식과차의적사고를바탕으로자기주도학습및문제해결능력을갖춘인재 국제적감각과경쟁력을갖추어세계를향해사랑과나눔의리더십을실천하는인재 종합적사고역량 자기계발역량 실용 전문역량 창의 융합역량 글로컬문화역량 실천리더십역량 종합적사고력 ( 분석, 추론, 대안평가, 인지능력, 수리적능력 ) 문제해결능력 ( 지각, 판단, 처리, 피드백 ) 자기계발능력 ( 자아인식, 자기관리, 경력개발 ) 직업윤리의식 ( 근로및공동체윤리, 직업의식 ) 정보능력 ( 컴퓨터활용, 정보생산 / 처리 ) 기술능력 ( 기술의이해, 선택, 적용능력 ) 자원관리능력 ( 시간, 물적 인적자원 ) 창의적문제해결력 ( 융합능력, 창조성, 혁신적문제해결력, 지식융합능력 ) 국제적감각력 ( 국제문화, 국제환경, 의사소통능력 ) 외국어능력 ( 외국어듣기, 말하기, 쓰기 ) 조직이해능력 ( 국제감각, 경영 / 업무이해력 ) 대인관계능력 ( 감성지능, 팀워크, 갈등관리, 협상, 리더십 ) 교육과정운영프로그램학위명칭 프로그램 ( 트랙 ) 명칭 학위종별 ( 국문 ) 학위종별 ( 영문 ) 비고 4 5

학과 ( 부 ) 졸업기준 역량기초교육과정편성 학과별졸업소요최저이수학점배정표 대학명과목명학점개설학년 개설학기 1 학기 2 학기 이수회수 주관학과 ( 전공 ) 전공과목 교양과목 컴퓨터활용 3 1 학년 1 회멀티미디어학부 대학학과, 부 ( 전공 ) 필수선택소계 공통필수 선택필수 필수 역량 ( 학부 ) 기초 계 교양선택 졸업최저이수학점 공과대학미디어영상전공 15 45 60 12 10 18 40-136 교양공통필수교육과정편성 공과대학 프로그래밍언어론 3 1학년 1회 멀티미디어학부 디지털콘텐츠이해 3 1학년 1회 멀티미디어학부 미디어커뮤니케이션 3 1학년 1회 멀티미디어학부 운영체제 3 1학년 1회 멀티미디어학부 컴퓨터네트워크 3 1학년 1회 멀티미디어학부 대학명영역명과목명학점개설학년 공과대학 린튼리더십 ( 인성과영성 ) 자기계발과진로 개설학기 1 학기 2 학기 이수회수 채플 0 1,2 학년 4 회 현대인과성서 3 1 학년 1 회 논리적사고와글쓰기 3 1 학년 1 회 자기계발과미래설계 1 1 학년 1 회 실용영어 Ⅰ 2 1 학년 1 회 실용영어 Ⅱ 2 1 학년 1 회 이수학점 (1 학년 ) 11 6 5 자기계발과진로진로전략과경력관리 1 3 학년 1 회 학점계 12 7 5 교양선택교육과정편성 영역 개설학년학기 비고 1 인문학과예술영역교과목 2 글로벌문화와언어영역교과목 3 인간과사회영역교과목 4 과학기술과생활영역교과목 5 융 복합과창의영역교과목 6 창업과직업윤리영역교과목 전체학년 최소기준없음 교양선택필수교육과정편성 대학명영역명과목명학점개설학년 전체대학 통섭과균형 실용교양 ( 택 3) 외국어 개설학기 1 학기 2 학기 이수회수 인간 문화영역 (1 과목 ) 2 1 학년 1 회 사회 경제영역 (1 과목 ) 2 1 학년 1 회 실용영어 Ⅲ,Ⅳ/ 실용외국어 Ⅰ,Ⅱ 2 2 1~4 학년 1 회 지역사회대전의시공간산책 2 1~4 학년 1 회 정보 프리젠테이션문서관리기초엑셀문서관리기초 2 1~4 학년 1 회 취업직업탐색과준비역량 2 1~4 학년 1 회 전공교육과정이수기준 구분 전공필수 전공 ( 트랙 ) 별최소이수학점 단일전공다 ( 복수 ) 전공부전공전공트랙 졸업최소이수학점 인문 사회계열 0~15 60 36 21 18 128 사범대학 0~15 60 50-18 135 이학 공학계열 0~18 60 36 21 18 136 건축학과 (5 년제 ) 0~18 108 72-18 160 예 체능계열 0~15 60 36 21 18 136 6 7

전공교육과정편성 학년학기전공필수학 - 강 - 실전공선택학 - 강 - 실 졸업인증내규 ( 미디어영상전공 ) 2012 년 05 월제정 2016 년 04 월개정 1 1 2 21928 디지털디자인1 1 19788 영상제작의이해 18347 비주얼프로그래밍 19791 컴퓨터그래픽Ⅰ 19793 타이포그래피 19794 사고와표현 3-3-0 2 21930 디지털디자인Ⅱ 2 19795 방송사운드편집 22093 3D애니메이션Ⅰ 23139 컴퓨터그래픽Ⅱ 16311 스크립트언어 20471 촬영및조명Ⅰ 19797 방송기획제작 19798 인터넷방송사이트제작 19801 영상특수효과 1 20472 촬영및조명Ⅱ 19803 광고기획과전략 3-3-0 3 21519 모션그래픽 19799 광고사운드편집 21517 3D애니메이션Ⅱ 19804 방송타이틀그래픽 2 19790 미디어조사방법론 3-3-0 19805 특수영상제작 21932 모션그래픽Ⅱ 19762 인터넷프로그래밍 19810 VJ영상프로젝트 19811 특수영상프로젝트 1 21524 3D영상프로젝트 19813 광고홍보영상프로젝트 4 22274 모션그래픽프로젝트 21933 소프트웨어설계프로젝트 19815 커머셜영상세미나 19817 특수영상세미나 3-3-0 3-3-0 2 19818 방송영상세미나 21934 3D영상세미나 21935 산학프로젝트 3-3-0 3-3-0 2-0-4 학점계 학점 (15) - 강의 (11) - 실험 (8) 학점 (92) - 강의 (66) - 실험 (28) 제 1 조 ( 목적 ) 이내규는한남대학교미디어영상전공의졸업인증제에관한사항들을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조 ( 시행취지 ) 졸업인증시행취지는다음과같다. 1 현행시행중인학과의졸업인증제는졸업후취업및진로에대한실효성이매우낮으므 로모든졸업예정자들에게성공적인취업과다양한진로에실질적으로도움이되는제도를 마련하고자한다. 2 학생들이재학중이루어지는정규교육과정의학점이수나학과행사, 상담, 봉사등전반 적인학교생활에충실할수있도록유도한다. 3 전공관련기업취업, 어학능력, 정보화자격증, 산학협력프로그램, 현장실습, 인턴쉽, 취업훈 련, 취업아카데미등취업이나전공분야에역량을강화할수있는자격증취득및프로그 램참여에일정점수를부여함으로써취업률을향상시키고자한다. 제 3 조 ( 인증평가항목및인증점수기준 ) 졸업인증평가항목및각항목별인증점수배점적용기준은다음과같다. 1 외국어능력 < 영어공인시험 > * 추천 TOEIC Speaking 점수 TOEIC TOEIC Speaking CBT TOEFL 200 950-990 180 이상 256 이상 90 이상 793 이상 190 900-949 170-179 250 255 88 89 771~792 180 850-899 160-169 244 249 86 87 749~770 170 800-849 150-159 238 243 84 85 727~748 160 750-799 140-149 232 237 82 83 705~726 150 700-749 130-139 226 231 80 81 683~704 140 650-699 120-129 220 225 78 79 661~682 130 600-649 110-119 214 219 76 77 639~660 120 550-599 100-109 208 213 74 75 617~638 110 500-549 90-99 202 207 72 73 595~616 50 500 미만 90 미만 201 미만 71 미만 573 미만 ibt TEPS IELTS 점수 6.5 등급이상 200 6.0 170 5.5 140 5.0 110 8 9

< 영어이외의공인시험 > 점수 JPT JLPT EJU 중국어 (HSK) 독일어 200 880~999 N1(170 이상 ) 310 이상 11 급 ZOP 4,5 급 190 850~879 N1(150~169) 300~309 10 급 ZOP1,2,3 급 180 750~849 N1(130~149) 290~299 9 급 ZMP 4,5 급 170 700~749 N1( 90~129) 280~289 8 급 ZMP1,2,3 급 160 650~699 N2(170 이상 ) 270~279 7 급 ZD 5 급 150 600~649 N2(150~169) 260~269 6 급 ZD 4 급 140 550~599 N2(120~149) 250~259 5 급 ZD 3 급 130 500~549 N2( 85~119) 240~249 4 급 ZD 2 급 120 450~499 N3(170 이상 ) 230~239 3 급 ZD 1 급 110 449 미만 N3(150~169) 220~229 2 급 - 100 - N3(120~149) 210~219 1 급 - * 대학입학이후에취득한유효기간내의성적에한함. 2 전공자격증 < 미디어영상전공자격증예시 > 전공자격증단일등급최고점수 < 그룹별정보화자격증예시 > A 그룹 [1 개취득시 50 점 ] B 그룹 [1 개취득시 25 점 ] 워드프로세서 1 급컴퓨터활용능력 1 급인터넷정보검색사 1 급 PC 활용능력평가시험 (PCT) 디지털정보활용능력 (DIAT) MOS(excel, ppt, word, access)* 추천등 4 취업훈련참가 워드프로세서 2,3 급컴퓨터활용능력 2,3 급문서실무사 3,4 급인터넷정보검색사 2 급정보처리기능사등 구분 8 회이상 7 회 6 회 5 회 4 회 3 회 2 회 1 회 전체 100 90 80 70 60 50 40 30 * 학생인재개발처취업지원본부취업지원팀의취업훈련 교육프로그램에한함. * 학생인재개발처취업훈련 교육프로그램참조 ( 별도첨부 ) 5 취업포트폴리오 구분취업포트폴리오제작제작규정최고점수 [ 교육 ] 중등학교정교사 2급 [ 영상 ] 영상전문가 ( 연출전문가, 촬영전문가, 편집전문가 ), 사진기능사, 영사기능사, 영사산업기사 [ 콘텐츠 ]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기획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웹디자인기능사, 컬러리스트기사, 시각디자인기사 [ 정보기술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 컴퓨터운용 ] 컴퓨터운용사, 네트워크관리사, 전자계산기기사, 정보기술산업기사 [ 일반 ] 공무원, 경찰등국가고시 개당 50 점 250 전체 학과전공교수 3 인이상의심사평가후 개별평가확인서제출 학과기본규정참조 300 * 학과장명, 또는전공교수의개인별포트폴리오평가확인서필히제출함. 6 성적 구분 4.50-4.25 4.24-4.00 3.99-3.75 3.74-3.50 3.49-3.25 3.24-3.00 2.99-2.75 2.74-2.50 2.49-2.25 2.24-2.00 전체 200 180 160 140 120 100 80 60 40 20 10 2.00 미만 * 자격증개수에제한은없으나, 최고점수 250 점을넘을수없음. * 기타자격증은교수회의를통해별도로정함. * 추천전공자격증 (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영상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 * 학점산정기준은전학년평점평균으로한다. 3 정보화자격증 구분 A 그룹 B 그룹최고점수 7 전공이수학점 구분 79~84 학점 73~78 학점 67~72 학점 61~66 학점 60 학점이하 전체개당 50 점개당 25 점 100 전체 200 150 100 50 0 * 자격증개수에제한은없으나, 최고점수 100 점을넘을수없음. * 기타자격증은별도로정함. 10 11

8 취업및창업구분 취업 창업 최고점수 전체 4대보험가입 4대보험가입기업취업창업 500 * 전공관련기업이나일반기업에취업이확정되면 500점을부여함. * 정부, 지자체, 대학창업공모, 또는개인을통한창업이확정되면 500점을부여함. * 단, 4대보험 (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국민건강보험 ) 가입이확인되는것으로함. 9 전공취업아카데미 구분 취업교육내용 최고점수 이수률 전체 정부, 지자체, 기업, 및학내 70% 이상 300 취업교육과정참여 (100시간이상) * 정부, 지자체, 기업, 또는학내취업교육프로그램 100시간이상이수시 300점을부여함. * 단, 교육과정이수률이 70% 이상이어야인정됨 ( 조기취업예외 ). * 취업포트폴리오필히제출함. 10 기업인턴사원 구분 기업인턴사원내용 최고점수 근무기간 13 사회봉사활동 구분 400시간이상 300~399 시간 200~299 시간 100~199시간 72~99 시간 전체 50 40 30 20 10 * 현행 사회봉사졸업인증제 의 72시간을초과한부분만인정 14 공모전수상 ( 상훈 ) 시행기관 종류 건별배점 비고 최고점수 대상 200 점 대상 ( 최우수 ) 금상 150 점 우수 (2등) 교내 외 / 국제 200 은상, 동상 100 점 특선 ( 장려 ) 입상 50 점 입선 * 건수에제한은없으나, 최고점수를넘을수없음. * 기타수상등급은학과교수회의에서별도로정함. 기업인턴사원참여를통한전체실무경력 * 기업인턴사원 8주이상근무하여야함. * 참여확인서필히제출함. 300 8 주이상 15 현장실습 ( 인턴쉽 ) 구분 현장실습내용 최고점수 근무기간 전체 기업현장실습과정참여를통한실무경력 100 4주이상 11 전공동아리활동구분 학과전공동아리 최고점수 전체 L4, 애니그마, ING, Web-p 등전공동아리가입회원 (1년활동시 100점부여 ) 300 * 전공동아리장, 지도교수확인증필히제출함. * 현장실습전공교과목신청자에한함. * 기업현장실습 4주이상근무하여야함. * 참여확인서필히제출함. 16 기타 ( 행사참여등 ) 구분전공행사참여학과행사참여최고점수 12 상담실적구분 1회 최고점수 전체 30점 150 * 상담시스템과연동 ( 학생상담센터상담실적제외 ) 전체 미디어영상제, 세미나, 박람회, 학술제, 현장견학등 MT, 체육대회, 학과지원활동, 학과임원활동등 건당 20점 건당 10점 * 학과장명, 또는지도교수의참여확인서필히제출함. 무제한 12 13

제 4조 ( 인증요건및인증절차 ) 졸업인증제의인증요건및인증절차는다음과같다. 1 졸업인증에필요한평가항목및항목별점수기준은본내규제 3조와같으며, 취득한평가항목별인증점수의합계가 1000점이상이되면졸업인증으로한다. 졸업인증평가항목별인증점수기준은다음과같다. 인증평가항목인증점수비고 선택 1 외국어능력 200 점 개별입력, DB연동 ( 외국어우수장학금 ) 선택 2 전공자격증 250 점 개별입력, 자격증첨부 선택 3 정보화자격증 100 점 개별입력, 자격증첨부 선택 4 취업훈련참가 100 점 DB연동 ( 취업지원팀 ), 취업지원팀주관필 선택 5 취업포트폴리오 300 점 개별점수입력, 전공교수평가확인서첨부 선택 6 성적 200 점 DB연동 ( 학사관리팀 ) 선택 7 전공이수학점 200 점 DB연동 ( 학사관리팀 ) 선택 8 취업, 창업 500 점 DB연동 ( 취업지원팀 ), 4대보험가입필 선택 9 전공취업아카데미 300 점 개별입력, 수료증, 취업포트폴리오제출 선택 10 기업인턴사원 300 점 DB연동 ( 학사관리팀 ), 참여확인증첨부 선택 11 전공동아리활동 300 점 개별입력, 지도교수확인증첨부 선택 12 상담실적 150 점 DB연동 ( 상담시스템 ), 매년2회이상이수조건 선택 13 사회봉사활동 50 점 DB연동 ( 학생복지팀 ) 선택 14 공모전수상 ( 상훈 ) 200 점 개별입력, 상장사본첨부 선택 15 현장실습 100 점 개별입력, 참여확인증첨부 선택 16 기타 ( 학과행사참여등 ) 무제한 개별입력, 참여확인증첨부 총점 ( 졸업인증최소기준점수 ) 1000점 + 2 모든평가항목에대한증빙자료를학과사무실에제출하여야하며, 상담시스템이나취업시스 템과연동이되어증명이되는경우는증빙자료를제출하지않아도된다. 3 학과장은졸업예정자별로증빙자료를검토하여인증여부를결정한후학과교수회의에이 를통보하고최종승인한다. 제 5 조 ( 시행시기 ) 본졸업인증제는 2015 년 2 월졸업자부터적용하는것으로한다. 제 6 조 ( 졸업인증의개정 ) 졸업인증의개정및평가항목별세부인증기준의변경은학생들의성취도와교내외의여건 변화등을토대로 1 년주기로시행할수있다. 부칙 이내규는 2012 년 5 월부터시행한다. 이내규는 2016 년 4 월부터시행한다. 14 교과목별역량배치표 이수구분 과목명 학수번호 학점강의실험 이수학기 1-1 1-2 2-1 2-2 3-1 3-2 4-1 4-2 수업유형 핵심역량 ( 복수체크가능 : 최대 4 개 ) 합리적지성인창의적전문인선도적세계인 종합적사고능력 자기계발역량 실용 전문역량 창의 융합역량 글로컬문화역량 실천리더십역양 전공필수 영상제작의이해 19788 3 2 2 O 이론 + 실습 O O O 전공필수 컴퓨터그래픽Ⅰ 19791 3 2 2 O 실습중심 O O O O 전공선택 디지털디자인Ⅰ 21928 3 2 2 O 실습중심 O O O 전공선택 비주얼프로그래밍 18347 3 2 2 O 이론중심 O O 전공선택 타이포그래피 19793 3 2 2 O 이론 + 실습 O O O O 전공선택 사고와표현 19794 3 3 0 O 이론중심 O O O 전공필수 3D애니메이션Ⅰ 22093 3 2 2 O 실습중심 O O O 전공필수 스크립트언어 16311 3 2 2 O 실습중심 O 전공선택 디지털디자인Ⅱ 21930 3 2 2 O 실습중심 O O 전공선택 방송사운드편집 19795 3 2 2 O 실습중심 O O O O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Ⅱ 23139 3 2 2 O 실습중심 O O O O 전공선택 촬영및조명Ⅰ 20471 3 2 2 O 이론 + 실습 O O O 전공선택 방송기획제작 19797 3 2 2 O 이론 + 실습 O O O O 전공선택 인터넷방송사이트제작 19798 3 2 2 O O 전공선택 영상특수효과 19801 3 2 2 O O O 15

이수구분 과목명 학수번호 학점강의실험 이수학기 1-1 1-2 2-1 2-2 3-1 3-2 4-1 4-2 수업유형 핵심역량 ( 복수체크가능 : 최대 4 개 ) 합리적지성인창의적전문인선도적세계인 종합적사고능력 자기계발역량 실용 전문역량 창의 융합역량 글로컬문화역량 실천리더십역양 전공선택 촬영및조명Ⅱ 20472 3 2 2 O 이론 + 실습 O O O O 전공선택 광고기획과전략 19803 3 3 0 O 이론중심 O O O O 전공선택 모션그래픽 21519 3 2 2 O 실습중심 O O 전공선택 광고사운드편집 19799 3 2 2 O 실습중심 O 전공필수 미디어조사방법론 19790 3 3 0 O 이론중심 O O O O 전공선택 3D애니메이션Ⅱ 21517 3 2 2 O 실습중심 O O 전공선택 방송타이틀그래픽 19804 3 2 2 O 실습중심 O O 전공선택 특수영상제작 19805 3 2 2 O 실습중심 O 전공선택 모션그래픽Ⅱ 21932 3 2 2 O 실습중심 O O O 전공선택 인터넷프로그래밍 19762 3 2 2 O 실습중심 O O 전공선택 VJ영상프로젝트 19810 3 2 2 O 이론 + 실습 O O 전공선택 특수영상프로젝트 19811 3 2 2 O 실습중심 O O O 전공선택 3D영상프로젝트 21524 3 2 2 O 실습중심 O O 전공선택 광고홍보영상프로젝트 19813 3 2 2 O 실습중심 O O 전공선택 모션그래픽프로젝트 22274 3 2 2 O 실습중심 O O O O 16 이수구분 과목명 학수번호 학점강의실험 이수학기 1-1 1-2 2-1 2-2 3-1 3-2 4-1 4-2 수업유형 핵심역량 ( 복수체크가능 : 최대 4 개 ) 합리적지성인창의적전문인선도적세계인 종합적사고능력 자기계발역량 실용 전문역량 창의 융합역량 글로컬문화역량 실천리더십역양 전공선택 소프트웨어설계프로젝트 21933 3 2 2 O 실습중심 O 전공선택 커머셜영상세미나 19815 3 3 0 O 실습중심 O O O 전공선택 특수영상세미나 19817 3 3 0 O 실습중심 O O 전공선택 방송영상세미나 19818 3 3 0 O 이론중심 O O 전공필수 3D영상세미나 21934 3 3 0 O 실습중심 O O O 전공선택 산학프로젝트 21935 2 0 4 O 실습중심 O O O 17

교과목개요 기존 ( 개요 ) 영상제작의이해 (Introduction to Video Production) 다양한영상컨텐트의분야별, 장르별특성과의미를체계적으로이해할수있도록학습하고, 특히영상컨텐트의기획ㆍ구성및분석에관한핵심방법과수용자와상호공유감을갖도록하는시대적 / 사회적 / 문화적접근방법에대하여학습함으로써보다효율적이고도창의적인영상컨텐트제작능력을향상시킬수있도록수업을진행한다. 컴퓨터그래픽Ⅰ(Computer Graphic I) 컴퓨터그래픽디자인은디자인의기초이론지식을통하여컴퓨터를이용하여영상이나, 도형, 공간을계획하고표현함으로써일반광고, 포스터, 일러스트, 모션그래픽, 사진합성, 게임화면, 캐릭터디자인및기타 2D그래픽을이용하여표현하는과목이다. 컴퓨터그래픽은디자인분야에서많이사용되는데, 오늘날게임이나모바일형태의컨텐츠에도다양하게접목된다. 과목의주요실습으로, 일러스트레이트, 포토샵, MM Director, Flash, 등등기타저작도구를이용하여 2D그래픽으로표현하는과목이다. 디지털디자인Ⅰ(Digital Design I) 컴퓨터그래픽툴을활용하여디지털콘텐츠제작에필요한창의적이고작품성있는컨셉디자인및기본모델링디자인을제작한다. 비주얼프로그래밍 (Visual Programming) 프로그래밍으로표현할수있는멀티미디어영역에관한과목으로서, 비주얼언어를사용한다. 즉 Visual Basic 등객체지향언어중에서비주얼프로그래밍이가능한과목을시대의요구에맞추어강의와실습을진행한다. 특히언어의절차적이며객체지향적성격에대한이해와함께, 여러가지프로그램개발환경및개발패키지에대한소개, 프로그래밍예및라이브러리활용에대해서도이해를갖도록한다.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문자적요소가디자인전반에걸쳐정보전달의중요한역할을담당하고있음을이해하고, 이론및실기를통하여문자를역사, 형태구조, 적용등을학습한다. 또한타이포그래피의역할과다양한미디어환경에맞는실험적이며, 감각적인표현을통하여타이포그래피의효과적인활용을모색한다. 사고와표현 (Ideation & Expression) 기존의사고패턴전환과그에따르는문제점을해결할수있게하는전반적인디지털콘텐츠디자인능력을함양하는데교과목의목적이있다. 즉, 컨셉트의설정, 아이디어의전개그리고실행에이르기까지의일련의디지털기호디자인프로세스를경험하게한다. 3D애니메이션Ⅰ(3D Computer AnimationⅠ) 멀티미디어정보의주요구성요소의하나인 3D 애니메이션을관련전문패키지를이용하여직접제작, 편집할수있는능력을갖추도록하여멀티미디어정보구축에다양한애니메이션요소를자유롭게활용할수있는창조적이고예술적인능력을배양한다. 3차원캐릭터의제작및응용, 텍스춰매핑, 랜더링그리고게임, 저작에서의활용방법등을배운다. 스크립트언어 (Script Language) 멀티미디어를표현하고있는스크립트언어및마크업 (markup) 언어에대하여학습한다. 언어로는 HTML, XML등의마크업언어, Java Script등스크립트언어의전반적인구성원리와동작, 그리고이를이용하여표현 ( 프로그래밍 ) 할수있는능력을기른다. 본과목을이수함으로서인터넷기반의응용서비스를개발제작할수있는능력이배양된다. 디지털디자인Ⅱ (Digital DesignⅡ) 디지털디자인심화과정으로현장실무기술을기반으로 TV, 영화, 애니메이션등다양한영상분야에적용가능한컨셉디자인과모델링디자인을완성한다. 방송사운드편집 (Sound Editing for Broadcasting) 방송음향효과, 배경음악등을편집및저작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다양한사운드정보의획득, 저장, 편집, 저작의제과정을관련이론의학습과다양한실습을통하여확고히숙지하도록한다. 컴퓨터그래픽Ⅱ (Computer Graphics II) 건축설계도구로서의 BIM의필요성을이해하고, 컴퓨터그래픽프로그램을이용하여입체적으로건축설계및표현을할수있는능력과 3차원모델링을이용한견적서작성및구조체및설비시스템의이해를목적으로한다. 18 19

촬영및조명Ⅰ (Lighting & Camera Technique I) 사진, 비디오등의촬영과조명에대한기본적인이론및필요한실무기술을학습한다. 카메라운영테크닉과더불어촬영에필요한조명의특성, 색, 톤, 무드등을함께분석고찰한다. 방송기획제작 (TV Directing and Production) TV 프로그램의다양한장르유형별특성을이해하고, 각프로그램의유형별로기획, 구성하며의도한바를효율적으로표현할수있는제작방법을연구한다. 인터넷방송사이트제작 (Internet Broadcasting Site Design) 디지털인터넷방송에적합한환경을연구하고, 사용자의상호작용성을높여주는콘텐츠구조, 레이아웃, GUI 등을학습하여사용성의개선및크리에이티브를위한컨셉설정등을통하여사용자환경에적합한인터페이스를제작한다. 영상특수효과 (Digital Visual Effect) 멀티미디어영상에사용되는관련파티클, 폭파장면, 자연현상효과등의특수효과를표현하기위해 3차원소프트웨어를활용하여상황에따른적절한효과를선정할수있는기술을습득한다. 영상및컴퓨터그래픽의합성, 2, 3차원그래픽효과, 음향효과, 렌더링효과등에관한실습과이론을병행한다. 촬영및조명Ⅱ (Lighting & Camera Technique II) 촬영및조명의심화과정으로이들의기술적, 미학적지식과이론을심층적으로분석하고촬영에필요한고급카메라운영과정과조명의실무과정을습득한다. 실습제작및워크샵으로진행한다. 광고기획과전략 (Advertising Planing & Strategy) 광고기획, 제작, 운영에필요한기본이론과전략적지식을학습한다. 특히광고수용자인소비자의태도, 행동에대한커뮤니케이션및마케팅측면에서의이론적관점을이해하고이를바탕으로광고기획및표현전략수립을모색한다. 광고사운드편집 (Sound Editing for Advertising) 광고의음향효과, 배경음악을편집및저작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광고녹음및믹싱과정에서필요한녹음이론및테크닉에대해탐구하며, 진행중에있는개인작품의음향상의창조적인문제점을다룬다. 미디어조사방법론 (Media Research Methods) 미디어연구의기본적접근을목적으로과학, 연구문제, 가설, 개념등에관한기초지식을습득하고, 조사및분석에관련된방법들을공부한다. 이를통해미디어현상을보다과학적으로이해함과동시에콘텐츠제작있어서도보다전략적수행이가능하도록교육한다. 3D애니메이션Ⅱ (3D Computer AnimationⅡ) 3D 애니메이션의심화과정으로 3차원소프트웨어를활용한모델링, 맵핑, 애니메이션의현장실무제작과정을습득하고 3D 컴퓨터애니메이션의기획, 제작, 수정, 편집등의세부제작기술들을연구한다. 방송타이틀그래픽 (Broadcasting Title Graphic) 정보의전달, 엔터테인먼트, 에술적표현등다양한커뮤니케이션을위한멀티미디어타이틀을디자인하기위한프로덕션과목이다. 이미지, 사운드애니메이션등풍부한멀티미디어데이터를활용하여제작한다. 특수영상제작 (Making of VFX) 영화및영상물에적용되고있는특수영상의역사와각특수영상기술에대한전반적인지식을산업활용예제를통하여이해하고종합적인영상구성에필요한기술개발과사용자인터페이스를충족시킬수있는특수영상제작소프트웨어의기본사용법과제작능력을습득한다. 모션그래픽Ⅱ (Motion GraphicⅡ) 모션그래픽심화과정으로광고, 방송, 영화분야에적용되는모션그래픽의실제기획부터제작과정을습득하고완성한다. 모션그래픽 (Motion Graphic) 이미지, 문자, 소리를유기적으로구성하는모션디자인과목으로서창의적발상을구현하는전 문모션그래픽의효과를습득하여모션그래픽의능력을배양한다. 20 21

인터넷프로그래밍 (Internet Programming) 클라이언트및서버구조에서의웹프로그래밍과데이터베이스를활용하기위해학습하는교과과정이다. 아울러현업에서뿐만아니라학교및기타기관에서많이사용되는 ASP 또는 PHP 학습을통하여기초에서실무까지의학습이되도록하여, 스크립트언어와웹마스터과정과연관하여고급인터넷프로그래머를배양한다. VJ영상프로젝트 (VJ Production Project) 디지털시대로접어들면서기존의팀별영상제작관행과달리 1인제작시스템 (One Man Producing System) 을기반으로하는 VJ영상제작패러다임이확대되고있다. 이런 VJ의차별적제작방식을실재개별혹은팀별프로젝트를통해학습한다. 주요프로젝트유형은시사, 정보, 교양, 다큐멘터리등의리얼리티프로그램제작중심이된다. 특수영상프로젝트 (VFX Project) 제작된영상소스들을합성및특수효과등을활용하여최종적인결과물로제작하는프로젝트수업이다. 3D 그래픽툴, 편집및합성툴을이용하여컴퓨터특수영상제작과정을실습하고실질적현장응용능력을배양한다. 3D영상프로젝트 (3D Digital Image Project) 3D영상제작의모든분야에필요한기술적, 기법적효과를활용하여 3D영상을제작하는프로젝트수업이다. 3D영상프로젝트를통해한편의 3D영상이어떤요소와과정을거쳐유기적인관계로조화를이루어나가는가를연구한다. 광고홍보영상프로젝트 (Project for Advertising & PR) 다양한영상제작기술과지식을종합적으로활용하여광고홍보영상과관련된작품을개별혹은팀별작업을통해최종완성할수있도록지도한다. 광고및홍보분야의구성요소및성공적저작을위한요건등을이론과주요저작사례의검토를통하여이해한후실습프로젝트를수행한다. 모션그래픽프로젝트 (Motion Graphic Project) 모션그래픽의고급과정으로서시각정보이론을토대로영상그래픽기획능력을배양하고첨단테크닉을전수하여그표현력과응용력을키운다. 결과적으로기획력, 제작능력, 응용력을고루갖춘모션그래픽디자이너를배양한다. 커머셜영상세미나 (Commercial Visual Seminar) 기업문화, 기업활동, 기업이미지에관련된영상을디지털디자인전반의프로세스의이해와디자인크리에이티브적인요소의실제적완성및적용, 산학협동을통한실무와현장체험을분석정리하여관련학문의체계를기획하고정리한다. 특수영상세미나 (VFX Seminar) 특수영상관련분야의제작기술현황과산업적활용도에대한분석으로특수영상의기술적전개방향을연구하고산업적적응능력을함양한다. 방송영상세미나 (Broadcasting Seminar) 방송영상의분야별, 장르별특성과의미를체계적으로이해할수있도록학습한다. 특히방송영상콘텐츠가수용자와의상호공유감을갖도록하는시대적, 사회적, 문화적접근방법에대하여학습함으로써보다효율적이고도창의적인방송영상제작능력을향상시킬수있도록한다. 변경 ( 및 ) 영상제작의이해 (Introduction to Video Production) 다양한영상컨텐트의분야별, 장르별특성과의미를체계적으로이해할수있도록학습하고, 특히영상컨텐트의기획ㆍ구성및분석에관한핵심방법과수용자와상호공유감을갖도록하는시대적 / 사회적 / 문화적접근방법에대하여학습함으로써보다효율적이고도창의적인영상컨텐트제작능력을향상시킬수있도록수업을진행한다. 1. 영상제작의전과정을수행할수있는기초실무지식을실습을병행하여체계적으로학습한다 2. 한국영상전문인자격증 ( 편집2급 ) 을취득한다. 컴퓨터그래픽Ⅰ(Computer Graphic I) 컴퓨터그래픽디자인은디자인의기초이론지식을통하여컴퓨터를이용하여영상이나, 도형, 공간을계획하고표현함으로써일반광고, 포스터, 일러스트, 모션그래픽, 사진합성, 게임화면, 캐릭터디자인및기타 2D그래픽을이용하여표현하는과목이다. 컴퓨터그래픽은디자인분야에서많이사용되는데, 오늘날게임이나모바일형태의컨텐츠에도다양하게접목된다. 과목의주요실습으로, 일러스트레이트, 포토샵, MM Director, Flash, 등등기타저작도구를이용하여 2D그래픽으로표현하는과목이다. 22 23

1. 그래픽툴의기본기능과활용방법에대한다양한예제실습을통해창의적아 이디어를완성도있는결과물로이끌어낼수있는능력을개발한다. 2. 디자이너의기본소양인창의적아이디어로발상하고문제해결을위한다양한 아이디어탐색, 아이디어를효과적으로표현하기위한표현방법을모색한다. 3. 공모전작품을통한실습능력을배양한다. 디지털디자인 Ⅰ(Digital Design I) 컴퓨터그래픽툴을활용하여디지털콘텐츠제작에필요한창의적이고작품성 있는컨셉디자인및기본모델링디자인을제작한다. 1. 기초적합성방법의이해 2. 투시도에의한합성제작 3. 초현실적인합성제작 4. 캐릭터제작의이해 5. 포토샵, 애프터이펙트활용도이해 비주얼프로그래밍 (Visual Programming) 프로그래밍으로표현할수있는멀티미디어영역에관한과목으로서, 비주얼언어 를사용한다. 즉 Visual Basic 등객체지향언어중에서비주얼프로그래밍이가능 한과목을시대의요구에맞추어강의와실습을진행한다. 특히언어의절차적이며 객체지향적성격에대한이해와함께, 여러가지프로그램개발환경및개발패키 지에대한소개, 프로그래밍예및라이브러리활용에대해서도이해를갖도록한다. 1. 개발초보자도쉽게윈도우응용프로그램을제작할수있는비주얼베이직을이 용할수있는도구에대하여이해한다. 2. 비주얼베이직언어를처음접하는학생들의수준에맞춰실용적인예제와원리 를중심으로프로그래밍개발의기초를이해하게한다. 3. 이론교육과더불어단계별실전예제를통해개발능력향상을위한심화학습을 수행한다.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문자적요소가디자인전반에걸쳐정보전달의중요한역할을담당하고있음을 이해하고, 이론및실기를통하여문자를역사, 형태구조, 적용등을학습한다. 또 한타이포그래피의역할과다양한미디어환경에맞는실험적이며, 감각적인표현을 통하여타이포그래피의효과적인활용을모색한다. 1. 현대디자인의경향과타이포그래피의중요성및활용성을이해할수있다. 2. 타이포그래피의기본정의, 역사, 폰트의종류에대한이해를할수있다. 3. 다양한매체및문화 / 환경속에서의타이포그래피의활용, 인간감성표현에대 해이해할수있다. 4. 융합미디어환경의타이포그래피제작방법론을이해할수있다. 사고와표현 (Ideation & Expression) 기존의사고패턴전환과그에따르는문제점을해결할수있게하는전반적인디지털콘텐츠디자인능력을함양하는데교과목의목적이있다. 즉, 컨셉트의설정, 아이디어의전개그리고실행에이르기까지의일련의디지털기호디자인프로세스를경험하게한다. 1. 현대사회에서요구되고있는창의성에대한사례연구및방법론학습을통하여창의적인사고및기획을한다. 2. 정보와사회의데이터를효과적으로이용하기위한정보이해와구조학습및논리적이고체계적인사고하는방법을배운다. 3. 멀티미디어를통한창의적발상을표현을위해미디어의다양한채널간연계방안을기획하고디자인하는방법을배운다. 4. 각자의기호에따라최고의역량을발휘할수있는분야를선택하여그진행과정을발표및토론하여개진시킨다. 3D애니메이션Ⅰ(3D Computer AnimationⅠ) 멀티미디어정보의주요구성요소의하나인 3D 애니메이션을관련전문패키지를이용하여직접제작, 편집할수있는능력을갖추도록하여멀티미디어정보구축에다양한애니메이션요소를자유롭게활용할수있는창조적이고예술적인능력을배양한다. 3차원캐릭터의제작및응용, 텍스춰매핑, 랜더링그리고게임, 저작에서의활용방법등을배운다. 1. 3D 모델링의기본과정으로다양한모델링방식에대한방법론적이해와실습을병행한다. 2. 3D 관련분야 (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영화등 ) 취업을위한기본적인모델링, 맵핑제작기술을습득한다. 스크립트언어 (Script Language) 멀티미디어를표현하고있는스크립트언어및마크업 (markup) 언어에대하여학습한다. 언어로는 HTML, XML등의마크업언어, Java Script등스크립트언어의전반적인구성원리와동작, 그리고이를이용하여표현 ( 프로그래밍 ) 할수있는능력을기른다. 본과목을이수함으로서인터넷기반의응용서비스를개발제작할수있는능력이배양된다. 1. 웹시스템프로그래밍을위한개념정리 2. 웹시스템프로그래밍을위한 HTML5 기술이해 3. 웹시스템프로그래밍을위한 HTML5 기술습득 4. 웹시스템프로그래밍을위한 CSS3 기술이해및습득 5. 자바스크립트이해및기술습득 & 웹프로그래밍응용 24 25

디지털디자인 Ⅱ(Digital DesignⅡ) 방송기획제작 (TV Directing and Production) 디지털디자인심화과정으로현장실무기술을기반으로 TV, 영화, 애니메이션등다양한영상분야에적용가능한컨셉디자인과모델링디자인을완성한다. TV 프로그램의다양한장르유형별특성을이해하고, 각프로그램의유형별로기획, 구성하며의도한바를효율적으로표현할수있는제작방법을연구한다. 1. 창의적발상을통한영상디자인구현 2. Photoshop, After Effects 의기본학습 3. 주어진주제에대한개인별제작 방송사운드편집 (Sound Editing for Broadcasting) 방송음향효과, 배경음악등을편집및저작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다양한사운드정보의획득, 저장, 편집, 저작의제과정을관련이론의학습과다양한실습을통하여확고히숙지하도록한다 1. 기초음악지식을습득한다. 2. 음악을듣는방법및응형처리에관한상상력과표현의기술을습득한다. 3. 디지털믹싱과녹음, 음색합성과편집의기술을습득한다. 컴퓨터그래픽 Ⅱ (Computer Graphics II) 회로망이론은아날로그선형회로의해석에필요한위상기하학과관련된용어, Laplace 변환을사용한 1,2차회로해석, 구동점함수의합성과전달함수의합성을학습한다. 또한고전적인아날로그필터회로들 (Butterworth 필터, Chebyshev 타입 I 필터, Chebyshev 타입 II 필터, 타원함수 (Cauer) 필터등 ) 에대하여학습한다. 1. 포토샵의기본기능과활용방법에대한다양한예제실습을통해창의적아이디 어를완성도있는결과물로이끌어낼수있는능력을개발한다. 2. 디자이너의기본소양인창의적아이디어로발상하고문제해결을위한다양한 아이디어탐색, 아이디어를효과적으로표현하기위한표현방법을모색한다. 3. 공모전작품 ( 국가상징디자인공모전등 ) 을통한실습능력을배양한다. 촬영및조명 Ⅰ(Lighting & Camera Technique I) 사진, 비디오등의촬영과조명에대한기본적인이론및필요한실무기술을학습한다. 카메라운영테크닉과더불어촬영에필요한조명의특성, 색, 톤, 무드등을함께분석고찰한다. 1. 프로그램제작에필요한촬영과조명이론과실습 2. 정영상과동영상의차이와제작시요구되는테크닉 3. 동영상구성기법 4. 동영상제작에필요한촬영테크닉 1. 학기전반부는한국영상전문인자격증 ( 편집 2 급 ) 시험을집중대비하여강의한다. 2. 학기후반부는방송프로그램의구조를이해하고이를실제작에응용한다. 인터넷방송사이트제작 (Internet Broadcasting Site Design) 디지털인터넷방송에적합한환경을연구하고, 사용자의상호작용성을높여주는콘텐츠구조, 레이아웃, GUI 등을학습하여사용성의개선및크리에이티브를위한컨셉설정등을통하여사용자환경에적합한인터페이스를제작한다. 1. 웹 & 애플리케이션미디어디자인의중요성및활용성을이해할수있다. 2. 웹 & 애플리케이션디자인의기본정의, 역사, 활용의분야에대한이해를할 수있다. 3. UI(User Interface),GUI(Graphic User Interface),UX(User Experience),Interactive design 을이해할수있다. 4. 융합미디어환경의웹 & 애플리케이션제작방법론을이해할수있다. 영상특수효과 (Digital Visual Effect) 멀티미디어영상에사용되는관련파티클, 폭파장면, 자연현상효과등의특수효과를표현하기위해 3차원소프트웨어를활용하여상황에따른적절한효과를선정할수있는기술을습득한다. 영상및컴퓨터그래픽의합성, 2, 3차원그래픽효과, 음향효과, 렌더링효과등에관한실습과이론을병행한다. 1. 창의적발상을통한영상합성인구현 촬영및조명 Ⅱ (Lighting & Camera Technique II) 2. Photoshop, After Effects 학습및표현력증진 3. 매트페인팅, 로토스코핑, 크로마키활용법습득 촬영및조명의심화과정으로이들의기술적, 미학적지식과이론을심층적으로분석하고촬영에필요한고급카메라운영과정과조명의실무과정을습득한다. 실습제작및워크샵으로진행한다. 1. 촬영의기본원리 2. 현장에서필요한촬영의자세와정보 3. 기존작품을통한촬영과조명분석 4. 현장제작 5. 빛의원리와조명 26 27

광고기획과전략 (Lighting & Camera Technique II) 광고기획, 제작, 운영에필요한기본이론과전략적지식을학습한다. 특히광고수용자인소비자의태도, 행동에대한커뮤니케이션및마케팅측면에서의이론적관점을이해하고이를바탕으로광고기획및표현전략수립을모색한다. 1. 학기전반에는광고의정의와기능, 유형과특징, 광고의실무와제반프로세스 에대해이해하는시간을갖고 2. 잘만들어진광고와광고기획서의샘플사례들에대한분석을통해광고기획 의진행프로세스별노하우를습득한다. 3. 이를기반으로학기후반에는팀작업을통해직접광고를기획하고실전과유 사한경쟁프레젠테이션을경험해본다. 모션그래픽 (Motion Graphic) 이미지, 문자, 소리를유기적으로구성하는모션디자인과목으로서창의적발상을구현하는전문모션그래픽의효과를습득하여모션그래픽의능력을배양한다. 1. 모션그래픽에대한정의와커뮤니케이션과의관계를학습한다. 2. 모션그래픽메시지전략과시각표현을학습하여효과적인프로젝트를진행한다. 3. 모션그래픽표현을위한툴에대한실습을통해양질의프로젝트를제작한다. 광고사운드편집 (Sound Editing for Advertising) 3D 애니메이션 Ⅱ (3D Computer AnimationⅡ) 특수영상제작 (Making of VFX) 3D 애니메이션의심화과정으로 3차원소프트웨어를활용한모델링, 맵핑, 애니메이션의현장실무제작과정을습득하고 3D 컴퓨터애니메이션의기획, 제작, 수정, 편집등의세부제작기술들을연구한다. 1. 기획에서프로덕션단계까지전반적인 3D를활용한게임그래픽스타일을이해 한다 2. 모델링, 텍스쳐와맵핑까지의제작방법을학습한다. 3. 개인별실무포트폴리오를제작한다. 영화및영상물에적용되고있는특수영상의역사와각특수영상기술에대한전반적인지식을산업활용예제를통하여이해하고종합적인영상구성에필요한기술개발과사용자인터페이스를충족시킬수있는특수영상제작소프트웨어의기본사용법과제작능력을습득한다. 1. 창의적발상을통한영상디자인구현 2. Photoshop, After Effects 학습 3. 3D 입체영상고찰 4. 주제별프로젝트기획안작성 모션그래픽 Ⅱ (Motion GraphicⅡ) 광고의음향효과, 배경음악을편집및저작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광고녹음및믹싱과정에서필요한녹음이론및테크닉에대해탐구하며, 진행중에있는개인작품의음향상의창조적인문제점을다룬다. 1. 컴퓨터와전자악기가어떻게음악에응용되고있는지를탐구한다. 2. 소프트웨어를사용하여디지털믹싱과녹음, 악기의편성과편곡, 음색합성과편 집, 악보사보와출판이며이론과실습으로나누어실시한다. 모션그래픽심화과정으로광고, 방송, 영화분야에적용되는모션그래픽의실제기획부터제작과정을습득하고완성한다. 1. 모션그래픽에대한정의와커뮤니케이션과의관계학습 2. 모션그래픽의메시지전략과시각표현연구 3. 모션그래픽의표현을위한툴에대한이해 미디어조사방법론 (Media Research Methods) 미디어연구의기본적접근을목적으로과학, 연구문제, 가설, 개념등에관한기초지식을습득하고, 조사및분석에관련된방법들을공부한다. 이를통해미디어현상을보다과학적으로이해함과동시에콘텐츠제작있어서도보다전략적수행이가능하도록교육한다. 1. 다양한미디어환경에대해이해할수있다. 2. 미디어환경과관련된기술적 / 사회적소구사항을분석하는능력을배양할 수있다. 3. 뉴미디어기획및제작능력을함양할수있다. 인터넷프로그래밍 (Internet Programming) 클라이언트및서버구조에서의웹프로그래밍과데이터베이스를활용하기위해학습하는교과과정이다. 아울러현업에서뿐만아니라학교및기타기관에서많이사용되는 ASP 또는 PHP 학습을통하여기초에서실무까지의학습이되도록하여, 스크립트언어와웹마스터과정과연관하여고급인터넷프로그래머를배양한다. 1. PHP의특징과필요성을비롯한동작환경, 관련프로그램과의관계를파악한다. 2. 상수와변수, 연산자, 제어문함수등의 PHP 기초문법을숙지하게한다. 3. 쿠키와세션에? 나기본개념을파악하여웹사이트제작의기초이론을습득하 게한다. 4. MySQL 데이터베이스의기본개념을이해하고실습을통해 PHP 의 API 함수들과 MySQL 의연동방법을알아본다. 28 29

VJ 영상프로젝트 (VJ Production Project) 모션그래픽프로젝트 (Motion Graphic Project) 디지털시대로접어들면서기존의팀별영상제작관행과달리 1인제작시스템 (One Man Producing System) 을기반으로하는 VJ영상제작패러다임이확대되고있다. 이런 VJ의차별적제작방식을실재개별혹은팀별프로젝트를통해학습한다. 주요프로젝트유형은시사, 정보, 교양, 다큐멘터리등의리얼리티프로그램제작중심이된다. 1. 미니다큐프로그램제작 2. 다큐프로그램제작기법 3. 다큐기획과구성 4. 촬영과편집 5. 기존다큐프로그램의분 모션그래픽의고급과정으로서시각정보이론을토대로영상그래픽기획능력을배양하고첨단테크닉을전수하여그표현력과응용력을키운다. 결과적으로기획력, 제작능력, 응용력을고루갖춘모션그래픽디자이너를배양한다. 1. 모션그래픽미디어콘텐츠기획및개발능력함양 2. 모션그래픽미디어콘텐츠관련이론학습 3. 모션그래픽미디어콘텐츠 Trend 및 Vision 도출 4. 모션그래픽미디어콘텐츠제작능력함양 5. 개인진로에적합한포트폴리오콘텐츠제작 커머셜영상세미나 (Commercial Visual Seminar) 특수영상프로젝트 (VFX Project) 제작된영상소스들을합성및특수효과등을활용하여최종적인결과물로제작하는프로젝트수업이다. 3D 그래픽툴, 편집및합성툴을이용하여컴퓨터특수영상제작과정을실습하고실질적현장응용능력을배양한다. 1. 창의적발상을통한영상합성인구현 2. Photoshop, After Effects 학습및표현력증진 3. 주제에따른개인별프로젝트완성 3D 영상프로젝트 (3D Digital Image Project) 3D영상제작의모든분야에필요한기술적, 기법적효과를활용하여 3D영상을제작하는프로젝트수업이다. 3D영상프로젝트를통해한편의 3D영상이어떤요소와과정을거쳐유기적인관계로조화를이루어나가는가를연구한다. 1. 디지털콘텐츠산업현황분석을통해수강생의향후전공에대한맞춤형진로계 획수립 2. 기초적인관련전공의이론과실습과정의경험을통해분야별콘텐츠제작기술의 이해 특수영상세미나 (VFX Seminar) 기업문화, 기업활동, 기업이미지에관련된영상을디지털디자인전반의프로세스의이해와디자인크리에이티브적인요소의실제적완성및적용, 산학협동을통한실무와현장체험을분석정리하여관련학문의체계를기획하고정리한다. 1. 포트폴리오워크샵및캡스톤디자인능력함양 2. 취업및진로설계에필요한퍼스널아이덴티티기획능력함양 3. 온 / 오프라인연계형포트폴리오기획능력함양 4. 개인프로모션및프리젠테이션능력함양 특수영상관련분야의제작기술현황과산업적활용도에대한분석으로특수영상의기술적전개방향을연구하고산업적적응능력을함양한다. 1. 창의적발상을통한영상디자인구현 2. 다양한특수영상제작과정습득 3. 각개인별주제설정및제작발표 방송영상세미나 (Broadcasting Seminar) 광고홍보영상프로젝트 (Project for Advertising & PR) 다양한영상제작기술과지식을종합적으로활용하여광고홍보영상과관련된작품을개별혹은팀별작업을통해최종완성할수있도록지도한다. 광고및홍보분야의구성요소및성공적저작을위한요건등을이론과주요저작사례의검토를통하여이해한후실습프로젝트를수행한다. 1. 프로젝트에필요한디자인발상, 타이포그래피, 표현법등광고디자인이론및이 미지사례, 즉이론수업과실기수업을병행하여진행 2. 브레인스토밍, 썸네일스케치, 포토샵, 일러스트프로그램을활용한광고디자인 제작을통하여창의성연구 3. 이론적인내용설명과함께학생들스스로주위의광고를찾아조사하고발표하 는방식으로전개 방송영상의분야별, 장르별특성과의미를체계적으로이해할수있도록학습한다. 특히방송영상콘텐츠가수용자와의상호공유감을갖도록하는시대적, 사회적, 문화적접근방법에대하여학습함으로써보다효율적이고도창의적인방송영상제작능력을향상시킬수있도록한다. 1. 기존방송제작에대한체계적이해와함께이를기반으로 3D 입체영상제작기술까 지를응용하도록강의한다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