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판을뒤흔들어시장의흐름을통째로바꾸는사업자를흔히 게임체인저 라고부른다. 게임체인저는기존의지배적인시장환경, 소비자경험등을전복하여재조직하며기존시장의패러다임을바꾼다. 넷플릭스 (Netflix) 는방대한네트워크를보유한기존 MVPD 사업자들이즐비한유료방송시장에서게임의룰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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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제 28 권 22 호통권 636 호 넷플릭스 (Netflix) 의미래전망 - 재무적관점을중심으로 - 김대규 * 1) 약 20년전 DVD 렌탈사업으로출발한넷플릭스는단기간에비즈니스모델을여러번바꾸며사업을급속도로성장시켜왔다. 넷플릭스는미국의플랫폼과콘텐츠영역모두에게커다란영향을미치며미국방송통신환경변화에트리거가되었다. 현재넷플릭스는미국을넘어전세계에영향력을미치기위해노력중이다. 넷플릭스는글로벌콘텐츠플랫폼구축을통해전세계의콘텐츠를전세계로공급하겠다는원대한꿈을품고있다. 지금까지넷플릭스가걸어온혁신적인행보를보면충분히가능할것같은일이다. 본고는넷플릭스의이러한비전이과연실현될수있는것인지점검해보고자한다. 이를위해넷플릭스의재무상태와현재까지해외시장에서의성과등을살펴보고자한다. Ⅰ. 서론 / 2 목차 Ⅱ. 넷플릭스비즈니스모델변화와성과 / 3 1. 1 기사업모델 : DVD 렌탈사업 / 3 2. 2 기사업모델 : 인터넷스트리밍서비스의시작과오리지널콘텐츠제작 / 4 3. 3 기사업모델 : 오리지널콘텐츠제작가속화와글로벌진출전략 / 6 Ⅲ. 넷플릭스미래전략의타당성점검 / 8 1. 넷플릭스의미래전략 / 8 2. 손익분석 / 9 3. 재무및현금흐름분석 / 12 4. 글로벌시장진출성과점검과그가능성검토 / 14 Ⅳ. 결론 / 17 * 현대 HCN 정책연구원, 070-8109-1191, click781@naver.com 1

Ⅰ. 서론 판을뒤흔들어시장의흐름을통째로바꾸는사업자를흔히 게임체인저 라고부른다. 게임체인저는기존의지배적인시장환경, 소비자경험등을전복하여재조직하며기존시장의패러다임을바꾼다. 넷플릭스 (Netflix) 는방대한네트워크를보유한기존 MVPD 사업자들이즐비한유료방송시장에서게임의룰을바꾸었다는평가를받고있다. 현재넷플릭스는전세계에약 8,600만가입자를보유하고있는세계최대온라인동영상사업자이다. 넷플릭스가인터넷스트리밍서비스를시작한 10년도되지않았다는점을고려하면 8,600만이라는숫자는경이로운일이다. 빅데이터분석을통한맞춤형큐레이션서비스를통해이용자경험을극대화하였고코드커팅 (Cord-Cutting), 코드쉐이빙 (Cord-Shaving), 몰아보기 (Binge Viewing) 와같은현상을유행시키며미국플랫폼사업자들의변화를이끌었다. 또한, 퀄리티높은오리지널콘텐츠를제작하여대중과평단의고른지지를얻어내며미국최대유료콘텐츠사업자인 HBO가유료방송진영을이탈하는데큰영향을미쳤다. 넷플릭스는해외시장진출이라는또하나의커다란도전을하고있다. 전세계대부분의국가에진출시켜세계의콘텐츠를전세계에공급하는진정한글로벌콘텐츠플랫폼이되겠다는것이다. 이같은비전을가진사업자는유래가없었기에많은이들이기대의눈빛을보내고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이를두고상당히무리한시도라는평가도존재한다. 계속해서투자를늘리는현상황을지속시킬수있느냐는것이다 (Ovum, 2016). 본고는과연넷플릭스의새로운도전이얼마나가능성있는것인지를점검해보고자한다. 이를위해넷플릭스가지나온길을살펴보고현재상황에서넷플릭스가처해있는재무상황과시장성과를바탕으로넷플릭스가그리는글로벌화의가능성을타진해보고자한다. 2

넷플릭스 (Netflix) 의미래전망 - 재무적관점을중심으로 - Ⅱ. 넷플릭스비즈니스모델변화와성과 1. 1 기사업모델 : DVD 렌탈사업 넷플릭스는 1997년컴퓨터공학을전공한엔지니어인리드헤이스팅스에의해설립되었다. 넷플릭스의초기비즈니스모델은 DVD 렌탈사업이었다. 최초비즈니스모델은기존의거대 DVD 대여업체인블록버스터처럼개별 DVD에건당대여료를받는모델 (Pay-per-Rental) 이었다. 그러나바로 2년뒤인 1999년에가입자기반의무제한대여프로그램으로비즈니스모델을바꾸며블록버스터와차별화를시작하였다. 블록버스터는건당대여료를받지만사실연체료로수익을거두어가는회사였다. 넷플릭스는이런고객불만을잘포착하고월정액요금을받는대신무제한으로 DVD 를볼수있도록하는시스템을적용하였다. 가입자가 PC를통해대여목록을체크하면, 가장상위에있는 DVD가배송된다. 가입자는기간에상관없이 DVD를이용하고이를배송때받은반송용빨간봉투에담아우체통에넣고우편이넷플릭스에도착하면다음리스트에있는영화가배송된다. 고객은빨리반납시더많은 DVD를볼수있기때문에좋고, 늦게반납되더라도배송비가줄어들기때문에배송비가절약되 [ 그림 1] 초기넷플릭스의가입자와순이익추이 출처 : 넷플릭스 IR 자료각연도 ( 공영일, 2010 에서재인용 ) 3

는시스템이다. 이러한시스템은고객의높은호응을얻으며, 가입자확대에큰영향을주었다. 아무래도우편배송비가크다보니가입자임계점 (Critical Mass) 에도달하기전까지는손실을볼수밖에없었다. 2003년가입자가 150만명을돌파하며넷플릭스는본격적인성장세를기록하였다 ( 공영일, 2010). 2. 2 기사업모델 : 인터넷스트리밍서비스의시작과오리지널콘텐츠제작 넷플릭스가본격적인성장궤도에오른것은 2007년인터넷스트리밍서비스를본격적으로제공하기시작하면서부터였다. 엔지니어출신인리드헤이스팅스는사실넷플릭스설립초기부터가까운미래에인터넷을통해영화를공급하는모델을구상하고있었다. 넷플릭스 (Net+Flicks) 라는사명은그러한사실을짐작하게해준다 (Fortune, 2009. 1. 28., 권혜미, 2015). 2007년아이폰빅뱅이탄생하고네트워크가고도화되면서유무선인터넷망을통한동영상제공이점점수월해졌다. 자신이바라보던방향으로시대가변했다는것을직감한리드헤이스팅스는오래전부터품고있던인터넷망을통한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를내놓았다. 처음에는기존가입자에게추가비용을받지않고 DVD와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를동시에제공하는서비스를하였다. 기존 DVD가입자를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로자연스럽게연계시킨것이다. 반면, 기존의비즈니스모델에매몰되어인터넷스트리밍으로전환을늦게한블록버스터는 2010년에파산하고말았다. 반면, 넷플릭스는같은해에스트리밍 Only 서비스를런칭하며, 본격적으로사업의축을인터넷스트리밍사업으로이동시켰다. 또한, 2008년에영화와 TV시리즈를다량보유하고있는스타즈 (Starz) 와계약을맺으면서콘텐츠인벤토리를강화하였다. 넷플릭스는약 2,500개에달하는영화와방송콘텐츠를총 2~3천만달러에 4년간계약을하였다 (Ovum, 2016). 엄청나게저렴한비용으로다량의프리미엄콘텐츠를확보하며인터넷스트리밍사업에날개를달게된것이다. 가입자는급증하기시작했고이와함께이익도크게증가하기시작했다. 4

넷플릭스 (Netflix) 의미래전망 - 재무적관점을중심으로 - [ 그림 2] 2 기넷플릭스의가입자와순이익추이 ( 단위 : 만 $, 천명 ) 출처 : 넷플릭스 IR 자료각연도 그러나 2012년에들어서자이익이대폭감소했다. 가입자증가와별개로콘텐츠사용료가크게증가했기때문이다. 2008년에계약을맺었던스타즈는계약만료시점인 2011년하반기에계약갱신조건으로 3억달러를요구하였다. 이는 4년전에비해약 10배에달하는비용인데, 넷플릭스는이를받아들이지않았고스타즈는콘텐츠를회수해갔다 (Ovum, 2016). 넷플릭스는대신다른킬러콘텐츠업체들과계약을했는데이들도만만치않은가격을요구하였다. 2012년디즈니와연간 1.5억 ~2억달러, Epix 와는연간 2억달러에각각계약을한것으로알려졌다 (Seeking Alpha, 2013). CP들의견제가시작되자넷플릭스는돌파구를오리지널콘텐츠제작에서찾았다. 넷플릭스는 2012년릴리해머 (Lilyhammer) 를시작으로오리지널콘텐츠제작을시도하였다. 넷플릭스는빅데이터분석자료를콘텐츠제작에참고를하기시작했다. 가입자들의콘텐츠이용데이터들을통해그들의취향을분석하고그에알맞은콘텐츠제작을시도했다. 그결과물이넷플릭스오리지널콘텐츠제작의이정표가된하우스오브카드 (House of Card) 이다. 하우스오브카드는대중과평단의고른지지를받으며커다란성공을거두었다. 이후넷플릭스는오렌지이즈더뉴블랙 (Orange is the new Black), 데어데블 (Dare Devil) 등을잇달아성공시키며콘텐츠사업자로변신하기시 5

작했다. 지금넷플릭스최대의경쟁력은오리지널콘텐츠의품질에서나온다. SNL Kagan (2016a) 에서실시한설문조사에따르면넷플릭스가입자들은넷플릭스의여러콘텐츠들중오리지널콘텐츠를가장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오리지널콘텐츠의가능성을본넷플릭스는계속해서오리지널콘텐츠를늘리며막대한제작비를투입하고있는상황이다. [ 그림 3] 넷플릭스에서가장즐겨보는콘텐츠유형 출처 : SNL Kagan(2016a). 3. 3 기사업모델 : 오리지널콘텐츠제작가속화와글로벌진출전략 네트워크인프라가필요없는온라인동영상사업자라는장점을살려넷플릭스는 2010년에인접국가인캐나다에진출하였다. 캐나다는미국과지리적, 정서적으로가깝기때문에 OSMU(One Source Multi Use) 효과를극대화할수있다는장점이있다. 넷플릭스는캐나다를시작으로 2011년남미 43개국, 2012년유럽지역으로진출하는등상당히빠른속도로세계곳곳에서서비스를런칭했다. 이과정에서넷플릭스의글로벌가입자수는빠르게증가하여 16년 3분기기준으로 3,680만을기록하고있다. 이는넷플릭스전체가입자대비 44% 에해당한다. 이러한추세대로라면머지않 6

넷플릭스 (Netflix) 의미래전망 - 재무적관점을중심으로 - 아넷플릭스의글로벌가입자는미국가입자를추월할것으로전망된다. [ 그림 4] 넷플릭스국내및해외유료가입자추이 ( 단위 : 만명 ) 출처 : 넷플릭스 IR 자료각연도. 2016 년초 CEO 리드헤이스팅스는라스베가스에서열린 CES 자리에서 130 개국 의새로운국가를포함해총 190 개국에서넷플릭스서비스를시작했다고밝혔다 [ 그림 5] 넷플릭스진출국가 출처 : 넷플릭스보도자료 (2016). 7

(Netflix, 2016). 중국, 북한등원천적으로넷플릭스진입을차단하는국가를제외하 고대부분의나라에진입했다는것이다. 지금까지유래가없는거대한글로벌콘텐츠 플랫폼제국을구축했다는것을공언한것이다. Ⅲ. 넷플릭스미래전략의타당성점검 Ovum(2016) 은재무분석결과넷플릭스의현재전략이지속가능하기어렵다는주장을하였다. 현재시스템상너무많은비용이투자될수밖에없는데그만큼효율성이나기어렵다는것이다. 이하에서는 Ovum의관점에서재무상태와글로벌사업의가능성을집중적으로점검해보도록하겠다. 1. 넷플릭스의미래전략 2017년은넷플릭스가사업을시작한지정확히 20년이되는해이다. 20년의기간동안넷플릭스는상황에맞게변신을거듭하며회사의규모를빠르게키워왔다. 현재넷플릭스의미래전략은크게두가지이다. 1 글로벌화를통한가입자확대와매출액증가 2 고품질콘텐츠제작및유통을통한독보적브랜드구축. 이두가지요소는넷플릭스비즈니스모델의중심이다. 넷플릭스는이두가지요소간의선순환구조를만들어규모의경제 (Economics of Scale) 효과를극대화하고자한다. 콘텐츠재화는대부분의생산비가초판생산에투입되고재판부터는단순히복제비용만추가된다는특성이있다. 즉, 생산단계초반에투입되는고정비가콘텐츠비용의상당부분을차지하며, 단위가추가될때소요되는변동비는미미하다. 이용자가아무리늘어도비용추가가크지않기때문에생산한재화를최대한많은이들에게판매하는것이이윤을극대화하기위한가장좋은방법이다. 하나의재화를최대한많은이들에게유통시키는것을의미하는 OSMU(One Souce Muti Use) 전략은콘텐츠유통사업의핵심이다. 8

넷플릭스 (Netflix) 의미래전망 - 재무적관점을중심으로 - 미국에서약 4,650만의유료가입자를보유한넷플릭스는자국에서이미가입자포화점에다다랐다. 따라서자국내에서는가입자증가가지속되기어려운상황이다. 반면, 해외시장은아직열리지않은시장이기때문에충분히성장이가능하다. 넷플릭스는이미보유한콘텐츠활용도를극대화하여단위당생산비를낮추기위해해외진출을시도했을것이다. 넷플릭스가빠르게가입자를늘릴수있는것은독보적인이용자경험 (UX) 도있지만무엇보다차별화된콘텐츠의힘이컸다. 넷플릭스는저렴한가격에다양한콘텐츠들을맞춤형으로제공하며성장해왔다. 무엇보다오리지널콘텐츠는넷플릭스를다른온라인동영상서비스와구분짓는중요한자산이다. 넷플릭스는하우스오브카드, 오렌지이즈더뉴블랙, 나르코스등의킬러콘텐츠들을연이어히트시키며독보적인브랜드를구축했다. 넷플릭스는자신의이용가치상승을위해콘텐츠비용을계속해서늘리고있다. 특히, 넷플릭스는오리지널콘텐츠제작에대한포부를당당히드러내고있다. 16년 12 월넷플릭스의 CCO(Chief Content Officer) 인테드사란도스 (Ted Sarandos) 는 2017 년에는 60억달러를콘텐츠에투자하겠다고공언하였다 (CNBC, 2016. 10. 17). 이는 2016년의 50억달러에비해 20% 가늘어난수치이다. 지속적으로킬러콘텐츠를확보해서미국뿐아니라세계모든국가에서차별화된서비스를제공하겠다는것이다. 2. 손익분석 손익은기업의영업성과를보는가장기본적인지표이다. 얼마를벌고얼마를쓰고그래서최종적으로얼마가남는지를말해주는지표이다. 매출이아무리높아도쓰는비용이그보다많으면결국손해보는장사일뿐이다. 손익에가장큰영향을미치는것은비즈니스모델이다. 얼마의비용을써서고객을유인하고이들로부터얼마를벌어들이는지가그핵심이다. 넷플릭스는기본적으로취약한비즈니스수익구조를가지고있다. 오직가입자의 9

요금만으로운영되며, 유일한매출수단인 요금 의수준이지나치게낮다. 넷플릭스는과거약 40달러를받던 DVD 렌탈사업에서월 7.99달러를받는스트리밍사업으로이동했다. 특히, 2010년이후스트리밍 Only 상품의출시로가입자는폭발적으로증가했지만동시에 DVD 가입자이탈이동시에진행되며가입자당매출액 (ARPU) 은빠르게감소하였다. 특히, 가입자당이익의하락은넷플릭스의자금사정개선을저해한다. 2010년까지넷플릭스의가입자당순이익은 0.7달러수준을유지했다. 그러나 2011년이후가입자당순이익은 0.5달러수준으로감소하더니 2016년 3분기기준으로 0.11달러로까지감소했다. 현재넷플릭스는가입자한명을유치해도이들로부터월 131원의이익밖에거두지못한다는것이다. 철저한박리다매구조가현재넷플릭스의수익구조이다. 인터넷스트리밍으로주사업을이동하며낮아진저가요금때문에넷플릭스의수익구조는취약해졌다. 월 7.99$ 는미국유료방송평균요금의 1/10가격수준에지나지않으며미국에서가장인기있는유료채널인 HBO의월 15$ 와비교해도약절반수준밖에되지않는다. HBO는콘텐츠제작을통해유료플랫폼에넣어주기만하면되지 [ 그림 6] 넷플릭스가입자당월매출액, 순이익추이 ( 단위 : 달러 ) 출처 : 넷플릭스 IR 자료각연도 10

넷플릭스 (Netflix) 의미래전망 - 재무적관점을중심으로 - 만, 넷플릭스는자체네트워크로서비스를하기때문에서버운영비등이추가로소요된다. 결국넷플릭스는 HBO에비해서턱없이낮은이익을거둘수밖에없다. 실제로넷플릭스는미국의다른주요플랫폼과콘텐츠사업자들에비해턱없이낮은매출과이익을기록하고있다. 절대적인수치가작은것도문제이지만영업이익률이다른사업자들과는비교도안되게낮다는것도문제이다. 영업이익률이낮다는것은버는것에비해쓰는게너무많다는것을의미한다. 즉, 넷플릭스가무리하게비용을지출하고있다는것을의미한다. 기업의규모확장과지속성장을위한투자는긍정적인것이다. 재무가탄탄하고해당투자의성공가능성이높다면적자를보더라도대규모투자를집행하며규모를키울수있다. 그러나, 재무상태가건전하지못하고향후미래사업의성공가능성이낮다면이는무리한투자일뿐이다. < 표 1> 미국주요플랫폼, 콘텐츠사업자매출및영업이익 ( 15 년말기준 ) ( 단위 : 백만 $) 회사명구분매출영업이익영업이익률 AT&T 플랫폼 (Telco) 146,801 24,785 16.9% 버라이존플랫폼 (Telco) 131,620 33,060 25.1% 컴캐스트플랫폼 (MSO) 74,510 15,998 21.5% 차터커뮤니케이션 * 플랫폼 (MSO) 33,451 5,353 16.0% NBC 유니버셜콘텐츠 28,462 4,875 17.1% 디즈니 ** 콘텐츠 23,264 7,793 33.5% 타임워너콘텐츠 28,118 6,865 24.4% 21 세기폭스콘텐츠 27,326 5,992 21.9% 바이아컴콘텐츠 13,268 3,094 23.3% 넷플릭스온라인동영상 6,780 306 4.5% 출처 : 각사 IR 자료 * 16 년인수합병된 TWC 의 15 년말매출액, 영업이익을합산 ** 미디어네트워크부분실적만포함 ( 디즈니전체매출과영업이익은각각 52,465 백만, 14,681 백만 달러 ) 11

3. 재무및현금흐름분석 재무상태는기업의체력을나타내는지표이다. 재무상태가튼튼하고건전하다면당장몇년간손해가나더라도기업은이를견뎌낼수있다. 따라서재무상태가좋은기업은공격적인경영을할수있다. 반대로재무상태가취약하다면작은위기에도기업은휘청거릴수있다. 현재넷플릭스의재무상태는그리건전한편이아니다. 넷플릭스는 2010년부터본격적으로인터넷스트리밍사업으로이동했는데그직후인 2011년부터넷플릭스의부채는빠르게증가하기시작했다. 2010년 6억 9천만달러이던부채는 2016년 3분기 98억달러까지상승했다. 6년만에 10배가넘게상승한것이다. 단기에부채가급증했지만자본증가는이를따라오지못하며부채비율도급증했다. 부채비율은보통 100% 이하로관리하는것이이상적이며, 투자가많은회사는 200% 이전까지는괜찮다고보는것이일반적이다. 지금넷플릭스의부채비율은 400% 에육박하는데이는고위험군에속하는수치이다. [ 그림 7] 넷플릭스지본, 부채, 부채비율 ( 단위 : 백만 $, %) 출처 : 넷플릭스 IR 자료각연도 12

넷플릭스 (Netflix) 의미래전망 - 재무적관점을중심으로 - 잉여현금흐름 (Free cash Flow) 추세도좋지않다. 잉여현금흐름은영업활동을통해벌어드린현금에서투자나비용등의금액을제외하고남은현금을말한다. 넷플릭스는 12년부터잉여현금흐름이적자로전환되어해가갈수록그폭이늘어나고있는상황이다. 사업을영위할수록회사에현금이쌓이기는커녕오히려현금이빠져나가는속도가증가하는것이다. 잉여현금흐름이적자로전환되면외부에서현금을조달해서회사를운영해야한다. 넷플릭스의부채가기하급수적으로증가하는것은잉여현금흐름악화와관련이있다. [ 그림 8] 넷플릭스잉여현금흐름 ( 단위 : 백만 $) 출처 : 넷플릭스 IR 자료각연도 잉여현금흐름을악화시키고부채를증가시키는주요인은콘텐츠비용의증가이다. 스트리밍 only를시작했던 2010년콘텐츠비용은 2억 3천만달러에불과했지만 2016년 3분기기준으로약 49억달러까지상승했다. 6년만에 20배가넘게증가한것이다. 13

[ 그림 9] 넷플릭스콘텐츠비용추이 ( 단위 : 백만 $) 출처 : 넷플릭스 IR 자료각연도 앞서언급했듯이 2017년에는이보다 20% 가증가한 60억달러수준까지비용을늘리는것이넷플릭스의방침이다. 현금이부족한넷플릭스가콘텐츠투자비를더늘리려면결국부채를더늘리는방법밖에없을것이다. 이상태로라면당장내년에부채 100억달러, 부채비율 400% 를돌파할수있을것으로보인다. 앞서살펴본손익과재무상태는 2011년부터넷플릭스가급격하게규모확장을시도하며단기간에빠르게재정건전성을악화시켰다는것을말해주고있다. 이렇게크게무리를하면서도계속해서투자규모를늘리는것은결국글로벌콘텐츠플랫폼구축이라는비전때문일것이다. 그럼과연글로벌네트워크구축은가능한것일까? 4. 글로벌시장진출성과점검과그가능성검토 넷플릭스의글로벌가입자는앞서살펴보았듯이빠르게성장하고있다. 특히, 영국과캐나다같은영어권국가에서넷플릭스는적지않은가입자를모집하였다. 그러나국가별평균으로보면그다지높지않다. 영어권, 아메리카권을제외하면그다지많은수치라고보기어렵다. 2015년말기준으로넷플릭스의전체글로벌가입자수는 2,744만이다. SNL 14

넷플릭스 (Netflix) 의미래전망 - 재무적관점을중심으로 - Kagan(2016b) 에따르면상위 15개국가가 2,448만을차지하고있어전체글로벌가입자의 89% 를차지하고있다. 나머지국가모두를합쳐약 296만에그친다는얘기다. 넷플릭스의글로벌매출은가입자의상승에따라빠르게증가하고있지만매년적자에시달리고있다. 가입자의기하급수적증가에따라매출액도가파르게성장하지만비용이그보다더많이들어이익을낼수가없는것이다. 넷플릭스는글로벌시장에서손해보는장사를하고있다. [ 그림 10] 넷플릭스의국가별유료가입자 Top15( 15 년말기준 ) ( 단위 : 백만 ) 출처 : SNL Kagan(2016b). 이는현지화에들어가는비용때문이다. 콘텐츠는한번제작해서몇번이고재활용이가능하지만, 여기에는전제가있다. 문화적, 정서적, 언어적동질성이전제되어야한다. 즉, 콘텐츠의글로벌유통시문화할인 (Cultural Discount) 1) 효과를반드시고려해야한다. 언어의장벽은자막으로어느정도극복이가능하지만 2) 문화적, 정서적장벽 1) 동일한문화상품이문화권이다른지역에서소비될때자국시장에서보다가치가하락하는현상 ( 곽동균외, 2015) 2) 자막도국가에따라커다란장벽으로작용할수있다. 일본의경우특히자막을읽는것을불편해한다. 이에따라, 훌루는일본진출시더빙콘텐츠를늘린바있다.( 동아일보, 2016. 8. 31) 15

[ 그림 11] 넷플릭스의미국, 해외매출액및공헌이익 (Contribution profit) 추이 ( 단위 : 백만 ) 매출액추이공헌이익추이 출처 : 넷플릭스 IR 자료각연도 은극복이어렵다. 결국해외진출시기존에보유한콘텐츠들은상대적으로가치가떨어지기때문에해당국가에맞는콘텐츠가추가로필요하게된다. 넷플릭스는이를극복하기위해현지화를추진하고있다. 각국가별, 각국가가속한블록별로현지정서를담은콘텐츠확보를추진하고있다. 국내의경우넷플릭스진입전까지만해도마치국내방송시장에지각변동이일어날것처럼떠들썩했는데막상진입하고나니그영향력은미미했다. 국내에서는넷플릭스진입직후떠들썩한분위기때문에가입자가진입초기가입자가 8만명으로폭증했지만이내 6만명으로줄어들었다 ( 뉴스핌, 2016. 12. 20). 그이유는역시국내이용자에게소구할만한콘텐츠가부족했기때문이다 (Cnet Korea, 2016. 6. 30). 넷플릭스는국내에진출하며국내콘텐츠확보를위해여러방면으로노력했다. 그노력으로롯데엔터네인먼트, NEW 등과계약을했다. 최근 MBC의불야성의판권을확보하고봉준호감독의 옥자 의제작비 570억전액을투자하는등의노력을하고있다. 배두나, 차인표, 마동석, 윤여정등한국배우를대거기용한 센스8 을만들었으며, 한국과일본양쪽에익숙한 심야식당 을리메이크하여일본배우와한국배우인고아성을출연시키는등의노력을하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가입자는좀처럼증가하지않고있다. 여전히절대적인양이부족하기때문이다. 돈은돈대로쓰는데효과는좀처 16

넷플릭스 (Netflix) 의미래전망 - 재무적관점을중심으로 - 럼나타나지않는것이현재넷플릭스의아시아시장진출결과이다. 해외시장, 특히문화권이완전히이질적인국가들에서넷플릭스의 RoI(Return on Investment) 는급격히떨어질수밖에없다. RoI를올리기위해서는해당국가에서도가입자임계점을넘겨야하고그러기위해서는콘텐츠비용을지금보다더욱많이늘려야한다. 이것이넷플릭스글로벌전략의딜레마이다. Ⅳ. 결론 넷플릭스는약 20년의짧은사업기간동안수많은혁신을이루어냈고자신이속한업전반에큰영향을미쳤다. 넷플릭스의비즈니스혁신과급격한성장은현재미국에서일어나는유료방송산업구조변동의트리거가되었다. 넷플릭스는과감한시도들을통해산업을리딩하고새로운비즈니스모델과이용자경험을만들어내고있다. 이용자에게는최상의편익을제공하고산업전반에투자를촉진하는긍정적역할을하고있다. 파괴적혁신을거듭해오는과정에서넷플릭스의재무구조는상당히취약해졌다. 향후몇년안에비즈니스모델의개선이이루어지지않으면이상태로사업을지속하기어려운지경이다. 최근넷플릭스는비용을줄이는대신매출액을늘리는방법을선택했다. 넷플릭스는최근미국과중남미지역에서요금을 2달러가량인상했다. 인상과정에서가입자들이집단소송을제기하는등의문제가있었지만, ARPU 개선과함께어닝서프라이즈를기록했다. 요금인상이후커다란저항으로가입자가이탈할것으로우려했지만결과적으로그렇지않았던것이다. 이는미국과중남미지역에서넷플릭스의충성도가이미탄탄히구축되었다는것을의미한다. 그러나, 문제는충성도가낮은해외시장이다. 영국, 캐나다같은문화적동질성을확보한지역외에서넷플릭스의가입자는여전히미미한수준이다. 특히서양권과가장이질적인문화를가지고있는아시아권같은경우는넷플릭스에게쉽지않은시장이다. 이지역에서미국과유사한충성도를만들어내기위해서는미국에준하는수준 17

의투자가필요하다. 그런데과연현재넷플릭스재무상태가이를견딜수있을지의문이다. Ovum(2016) 의지적처럼현재넷플릭스의비즈니스모델은지속시키기어려운상황에놓여있다. 넷플릭스는지난 20년동안쉼없이달려왔다. 극단적성과주의를지향하며조직의생산성을최대치로끌어올리는노력을해왔다. 그결과넷플릭스는빠르게성장했고그과정에서다른기업이가지지못한자산을많이만들어냈다. 차별화된자산과수많은성공경험이있기때문에새로운비전도달성이가능할것처럼보인다. 그러나, 보이는것과실제달성하는것은다르다. 기업의지속가능성을높이기위해서는관리가더욱중요하다. 체력이고갈되어가는데계속해서전력질주를하면결승선에가기전에쓰러질수있다. 현재넷플릭스에는완급조절이필요해보인다. 천천히가더라도결국목적지에도달하는것이더욱중요하기때문이다. 참고문헌 공영일 (2010), 넷플릭스 (Netflix) 의부상 ( 浮上 ) 과향후전망, 정보통신정책 동향, 22-19. 곽동균외 (2015), 미디어상품의문화적할인지수개발에대한연구, 기본연구 15-09,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권혜미 (2015. 2. 19), 세계최대유료동영상서비스 : 넷플릭스, 네이버캐스트. 뉴스핌 (2016. 12. 20), 글로벌동영상공룡, 한국침공가속. 동아일보 (2016. 8. 31), [ 김조한의미디어세상 ] 넷플릭스, 호주에서성공하고일본에서실패한이유. Cnet Korea (2016. 6. 30), 넷플릭스여, 대작 말고 다작 을달라. CNBC (2016. 10. 17). Netflix plans to spend $6 billion on new shows, blowing away all but one of its rivals Fortune (2009. 1. 28). How Netflix got started. 18

넷플릭스 (Netflix) 의미래전망 - 재무적관점을중심으로 - Netflix (2016). Netflix Is Now Available Around the World. Ovum (2016). Netflix s Current Business Model is Not Sustainable. Seeking Alpha (2013. 2. 13). Netflix: Rising Content Costs Stump Growth. SNL Kagan (2016a). Original Netflix programming is a hit with viewers. SNL Kagan (2016b). Q1 2016 OTT & Online Video Market Update. Netflix IR자료 : https://ir.netflix.com/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