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향기 113 사순제 5 주일 (2018.3.18) 성경과역사 다니엘, 한나그리고 영조대왕 이번호에서는번외편으로구약의다니엘과신약의여성예언자한나그리고한국사의영조대왕을중심으로장수 ( 長壽 ) 에관한얘기를해보려합니다. 장수는시대와지역을불문하고인간의오랜열망중하나였습니다. 인간의평균수명이 40세를넘긴것이채 100년도되지않았음을생각하면 100세시대가된지금을사는우리에게는행운이주어졌다말하지않을수없습니다. 반면에창세기속인물들이수백살의삶을영위했던것과비교해보면억울 (?) 한시대를살고있을지도모르겠습니다. 바로이 행운과억울함사이의그무엇 이오늘의주제입니다. 장수를말하면서죽음을논하지않는것은어쩌면빛을말하되그림자를잊는것과같다고말할수있습니다. 장수에대한욕망은죽음에대한공포라바꿔말해도무방하기때문입니다. 우리가톨릭에서는죽음을 주님안에머물지못하는상태 라고철학적으로규정하기도합니다. 영혼과육체를이분하지않는다는해석이기도합니다. 살아있되죽은목숨이거나, 죽었으되살아있는목숨이있을수있다는의미이기도합니다. 몇해전많은관객을끌어모았던영화 부산행 에서는좀비를소재로다루기도했는데요, 좀비란, 따지고보면살아있는육체에이미죽은영혼을지닌우리의비관적자화상일지도모르겠습니다. 반면에죽었으되살아있는영원한삶을믿는은총을받은우리신자에게죽음이란, 낙관적인미래상일지도모르겠습니다. 따라서 생존 이란, 단지의학적또는생물학적인생명의유지상태가아니라육체와영혼이조화를이루고생기를유지하는상태라말할수있겠습니다. 중국진나라시조인진시황은세계곳곳에사신을파견하여불로초를구하려무던히도애를썼지만, 그것은죽음또는삶에대한정의에철학적사유 ( 思惟 ) 가빈곤했음을반증합니다. 내세의삶에까지집착했던그는엄청난병마용갱을만드는것으로죽어서까지자신의영화로운삶을놓지않으려는탐욕을부렸고, 그탐욕으로노역에동원된수많은백성이목숨을잃거나그런
대규모사업의재원을충당하느라백성들은혹독한세금징수를감당해야했을것이기때문입니다. 정리하자면, 장수 ( 長壽 ) 의요건중건강한영혼은절대필수요건이라는것입니다, 건강한육체와영혼은각각존재하는것이아니라서로호응하는관계라는뜻입니다. 그러한관점으로이제구약의다니엘과신약의한나그리고조선의영조대왕의삶속으로들어가보겠습니다. 다니엘은우리가잘알고있는대예언서다니엘서속의다니엘입니다. 신바빌로니아제국에멸망당한민족의부활을기도했던그다니엘입니다. 여호야킴왕제위 3년에 1차포로로신바빌로니아제국에볼모로끌려간청년귀족이었던그는제공되는기름진음식과향기로운포도주를거부하고채식과금식을주장하며학업에정진했습니다. 그는국가시험에서뛰어난성적을거두었고공직에등용되기에이릅니다. 제국의키루스왕에대한예언에주목하고그로하여금유대민족을해방시키도록하는역사적결단을내리도록만들게될때그의나이를 80대로추정합니다. 지금은 80대노인이흔하지만당시엔엄청난장수라하지않을수없습니다. 기원전 600 년대의인물입니다. 청동기시대와철기시대에걸쳐있던때라말씀드리면느낌이선명할까요? 청동기시대에사용했던여러도구들중민중이사용했던주된도구들은아직석기시대였던시절이었고우리역사속에서는아직고구려라는이름조차보이지않던시대입니다. 다니엘은금식으로유명한인물입니다. 여기서금식은단순히 음식을먹지않는다. 또는 생명유지에필요한최소한의음식만을섭취한다. 라는것만을의미하지않습니다. 기도라는궁극의퍼포먼스를위한전제로서당시의금식은종교적인행동이었습니다. 이러한금식의전통은유대민족만의것은아니었습니다. 당시중근동지방모든나라의종교에서나타나는공통적인행위입니다. 이런금식기도는그가볼모로유배된십대부터 80대후반사망하기까지그의삶을관통하는핵심적인단어입니다. 다니엘의기도에응답하신주님께서는그를축복하셨고 ( 다니엘서 9:23) 이후에도두차례더축복하십니다.( 다니엘서 10;11,19) 평생민족의해방과귀환을위해헌신한그는주님과민족모두에게충성한대표적인물로네부카드네자르왕을다섯번이나대면하고주님의말씀을전합니다. 과정에서네번의죽을고비를넘기는그의삶은사명감그자체였습니다. 600 년쯤건너뛰어보겠습니다. 이제신약의시대입니다. 한반도에서는이제고구려가보이기시작하는시기입니다. 성경속에여성예언자한나에관한언급은많지않습니다. 루카복음 2장 36절에서 40절사이의서사가그전부입니다. 그는성전에머물며끊임없이기도했고아기예수가메시아임을끊임없이전파하였습니다. 무려 84년간의여정입니다. 그가혼인후 7년뒤과부가된후의여정을감안하면 100세를넘는울트라급장수라말하지않을수없습니다. 당시유대의삶에서여성의지위는현격하게낮았습니다. 더구나과부라면말할수없는고통을겪었을것입니다. 여성이재산의목록중하나였던시대였습니다. 심지어는그순위가소나 2
양등의가축에도뒤졌으니나머지는말씀드리지않아도설명이필요가없을만큼명확할것입니다. 그런불행한개인사에매몰되지않고 80여년을주님께감사하고 아기예수를통한주님의구원을선포하고알리는사명 으로초지일관한그의삶은오히려장수보다놀라운일일것입니다. 시대와장소를점프해보겠습니다. 한반도의조선왕조입니다. 이시기유대인들은지구곳곳에뿔뿔이흩어져전지구적인멸시를받으며오로지재산축적에몰두하며살아가는중일것입니다. 어찌보면진정한유배일지도모르겠습니다. 한국사에서탕평책의왕영조는장수한왕으로도유명합니다. 무수리출신의미천한어머니를둔탓에평생콤플렉스에시달린인물이기합니다. 숙종의후궁인영빈김씨 ( 노론김창집의종질녀 ) 의양자였던그의초년삶에는비록우여곡절이많았으나그우여곡절은그가후일노론의지지와보호를받아왕위에오르게되는반전의씨앗이됩니다. ( 오랫동안역사를가까이하는삶을살지만이런반전들은아직도저에겐경탄의대상입니다.) 그는조선의사회문화를부흥시킨장본인입니다. 물론사도세자비극은그의스토리에있어, 또한조선의역사에있어대표적비극중단연압권이기도합니다. 오늘그에게서주목할점은그의장수입니다. 기회가되면영조의삶에대해자세히알아보는지면을갖도록하겠습니다. 영조는 83세의장수임금입니다. 조선왕조의왕들의평균수명역시 40대임을감안하면, 또한해방직후성인남자의평균수명역시그것을벗어나지못했던점을감안하면대단한장수가아닐수없습니다. 표면적인장수비결은채식위주의소식단유지입니다. 왕의식탁을수라상이라합니다. 수라에는보통 12첩에그릇수가 30여가지를넘는음식들이오릅니다. 아침과저녁간식을포함하면무려다섯끼를섭취했습니다. 물론이것은공식적인것으로실제조선의왕들은훨씬소박한식단을제공받았습니다. 그러니실제영조의식단이얼마나소박했었는지를미루어짐작할수있습니다. 그의손자정조는할아버지영조를생각하면서아침상에오르던죽수라를떠올리곤했습니다. 물론이것은건강한식단으로조선의의학과품격있는지도자의덕목을동시에보여주는여러가지사례중하나입니다. 그러나영조는하루두번제공되는간식을끊고반찬수를반으로줄였으며내용또한육류위주에서채소위주의식단으로전환합니다. 무수리출신숙빈최씨의아들이었던그는검박했던궁궐밖에서의생활을잊지않았던것입니다. 서민의삶을기억했던것입니다. 사도세자는상당한비만소년이었습니다. 궁궐뜰을거니는사도세자를보고영조가혀를찼다는기록이실록에보입니다. 비만과건강간의함수관계를명확하게인식했다는반증입니다. 앞서언급한다니엘의금식을떠올리게만드는사례들이라할수있겠습니다. 제가주목하는점은영조의 어제 입니다. 어제는왕또는왕가에서직접또는명하여편찬한저술을말합니다. 영조는조선의왕중에서가장많은어제를남겼습니다. 말년까지그는왕성한저술활동을했습니다. 3
영조의어제는총 81 종으로단연 1 위입니다. 2 위가정조의 19 종임을감안하면상당히격차를벌린압도 적 1 위인것입니다. 노년의삶에있어활동은모두가동의하는장수의비결입니다. 더욱이그것에백성 을위한사명감소명의식이더해졌다면그것은강력한생기충전의원동력이었을것입니다. 이상구약의남성다니엘과신약의한나그리고한국사속의영조의장수에대해살폈습니다. 시대와공간과성을달리하는세인물을통해알아본장수의공통점이있어보입니다. 첫째, 검소한식단입니다. 다니엘은금식기도로, 한나는성전에서머물며검박한생활을유지하며, 그리고영조는수라를줄이는채식위주의서민적인식단으로건강을지켰다는것입니다. 둘째, 기도하는삶입니다. 다니엘과한나는평생을주님께간구하는삶을살았습니다. 다니엘은민족의해방과귀환을, 한나는아기예수메시아의선포를위해기도하는삶을살았습니다. 주님을몰랐던영조였지만그의삶이기도하는삶이아니었다말할수없습니다. 프란치스코교황께서는최근 위선적인신자보다무신론자가낫다 라는말씀으로경종을울리셨습니다. 이말씀엔주님을모르지만무신론자에게도헌신적인삶을통해주님을만날기회가있음을알리는희망의메시지임과동시에신자에게는주님의말씀에충실한삶을살지못하는세태를비판하는엄중한메시지라고저는이해했습니다. 영조에게종교는백성이었을것입니다. 조선왕조는그런민본을이념의한축으로디자인해낸인류역사상유례를찾아보기어려운위대한왕조였으니까요. 마지막으로활발한활동입니다. 앞서말씀드린기도하는삶은사명감또는소명의식을만들어냈을것입니다. 예수님께서말씀하신단하나의단어는 사랑 입니다. 엄밀히말하면 사랑의실천 으로말하고이해하는것그리고그것을행동에옮기는것을예수님께서는기대하신다고믿습니다. 활발한실천말입니다. 다니엘한나영조모두개인적인비극을안고살았습니다. 언급하지는않았지만역사로서의성경을살피면다니엘은거세당했을가능성이큽니다. 한나의남편은로마에의해십자가형을당했던 2000 명의독립전사중한명이었을가능성이큽니다. 영조의사도세자비극은말할수없는고통이었을것입니다. 그런개인의역사는 사는것이아니라살아내는것 이라말하겠습니다. 그것을극복해낸힘의원동력이어쩌면장수의비결일지도모르겠습니다. 우리신자들에겐신앙일것입니다. 지금은너무당연한 100 세시대를살아가는우리에게더많은시간의 생존기간 이어떤의미가있을지는저는아직모르겠습니다. 서두에말씀드린 행운과억울함사이의그무엇 은과연어떤것일까요... 이사야서 46 장 4 절의말씀으로맺겠습니다. 너희가늙어가도나는한결같다. 너희가백발이되어도나는너희를지고간다. 내가만들었으니내가안고간다. 내가지고가고내가구해낸다. 다음호에서는기드온과이순신에대해살펴보겠습니다. 4
장정훈가브리엘 ( 역사를가르치는선생이자셰프이자대장장이를꿈꾸는청년 (?) 입니다.) 교리상식 사순시기, 무엇을먹고마실까? 생선요리 ( 물고기는금육서제외. 금요일, 해산물특식도 ) 가톨릭은유다교나이슬람교와달이엄격한음식제한이없는편이다. 그대신특별한시기, 중요한역사적사건에있어서는음식을통해성사적인의미를반영해왔다. 가톨릭신자들이전통적으로만들어온음식또한영적인특성을드러내는경우가많다. 하느님께서인간을위해피를흘리신날에피흘린육류고기를금하는것은이러한뜻과연결된다. 물고기는이금육규정에서는제외된다. 예수님께서는빵다섯개와물고기두마리를손에들고하늘을우러러그것들을 축복하신다음떼어제자들에게주시며군중에게나누어주도록하셨다. ( 루카 9,16) 라고성경에서언급한것처럼, 그리스도의성체성사가상징적으로연관되기때문이다. 1962 년시작된제2차바티칸공의회이전에는금육이지금보다더잘지켜졌다. 이러한경향에따라패스트푸드업체들은생선을이용한다양한메뉴를만들어냈다. 미국에서는이관습이영향을받아오늘날에도금요일엔특별요리로해물요리나 오늘의메뉴 로조개를이용한스프등의음식을제공하기도한다. 미국음식처럼특별요리가아니더라도우리입맛에맞게먹을수있는생선요리는다양하다. 음식을해먹기바쁜직장인이라면생선초밥이나연어등을이용한샌드위치, 샐러드로식사를해결해볼수있다. 가정에서음식을만들어먹을수있다면밥반찬으로고등어나갈치, 삼치등을이용해조림을하거나구이로해먹는것도좋을것이다. 쌀쌀한날씨로따뜻한국물요리가생각나면해산물을재료로한탕요리를, 매콤한음식을찾고있다면주꾸미, 낙지, 오징어등을이용한볶음요리를추천한다. 5
( 출처 : 2018. 3. 11 일자가톨릭신문 ) 영어로성경공부 요한복음 12 장 24 절 Unless a kernel of wheat is planted in the soil and dies, it remains alone. But its death will produce many new kernels. 하나의밀알이흙에떨어져죽지않으면그것은혼자남아있는다. 하지만그밀알의죽음 은많은새로운밀알을만들것이다. 발음도우미한글로영어발음을표현하는데에는한계가있습니다. 이점참고하시기바랍니다. (Unless 언레쓰 / a 어 / kernel 커어늘 / of 옵 /wheat 윗 / is 이즈 / planted 플란티드 / in 인 / the 더 / soil 쏘일 / and 앤 / dies 다이쓰 / it 잇 / remains 리메인즈 / alone 얼론 // But 벗 / its 잇츠 / death 데쓰 / will 윌 / produce 프로듀스 / many 매니 / new 뉴우 / kernels커어늘쓰 ) 해석도우미 [Unless( 접속사 ) 만약 ~ 아니라면 / a ( 부정관사 ) 한개, 하나 / kernel ( 명사 ) 씨앗의알맹이 / of ( 전치사 ) ~ 의 / wheat ( 명사 ) 밀 / is planted ( 수동태 ) 심겨지다 // in ( 전치사 ) ~ 안에 / the ( 정관사 )/ soil( 명사 ) 흙 / and ( 접속사 ) 그리고 / dies ( 동사 ) 죽다 / it ( 대명사, 3인칭단수, 주격 ) 그것은 / remains ( 자동사 ) 남아있다 / alone( 형용사 ) 혼자 // But ( 접속사 ) 하지만, 그러나 / its ( 대명사 it의소유격 ) 그것의 / death ( 명사 ) 죽음 / will( 조동사 ) ~ 할것이다 / produce ( 동사 ) 만들다, 생산하다 / many ( 수량형용사 ) 많은 / new ( 형용사 ) 새로운 / kernels ( 명사, 복수 ) 밀알들 ] 오늘은실생활에서유용하게사용할수있는영어표현을소개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아래회화표현을보시기바랍니다. 아래의 1) 표현은음식맛을물어보는표현이며 2)~ ) 질문에대한답들입니다. [how 어떤 ( 부사 )/ nice 좋은 ( 형용사 )/ love 아주좋아하다, 사랑하다 ( 동사 ), bland 싱거운 ( 형용사 ), a bit 약간 ( 부사 ), salty 짭짤한 ( 형용사 )] 6 1) How is it? ( 하우이짓?) ( 해석 : 음식맛이어때요?)
2) It s nice. I love it. ( 잇츠나이스. 아이러빗.) ( 해석 : 좋아요. 아주마음에들어요 ) 3) It s bland. ( 잇츠블랜드 ) ( 싱거워요.) 4) It s a bit salty ( 잇츠어빗쏠티 ) ( 약간짜요.) 아래의 5) 표현은특정교통수단으로목적지까지시간이얼마나소요되는지묻는표현이며 6) 표현은질문에대한답입니다. [how long ~? ( 시간 ) 얼마나 / take ( 동사 ) 걸리다 / by ( 전치사 ) 교통수단, ~ 로 / from ~ to~, ~ 부터 ~ 까지 / about ( 부사 ) 약 ] 5) How long does it take by train from Suwon to Busan? ( 하우롱더짓테익바이트레인프롬수원투부산?) ( 해석 : 수원에서부산까지기차로얼마나걸리나요?) 6) It takes about 3 hours by KTX. ( 잇테익쓰어바웃쓰리아우어쓰바이 KTX.) ( 해석 : KTX 로약 3 시간걸립니다.) 언어공부는마치장거리달리기와같습니다. 매일조금씩소리내어읽고반복해서연습해야만말하 기능력 (Speaking) 과발음 (pronunciation) 이향상될수있습니다. ^~^ 문현정프란치스코 ( 영어강사, Anglia Ruskin University, Cambridge Campus 졸업 )- chrishjl@naver.com 웃음한토막 담배끊은도둑 프랑스에사순절에관한재미있는일화가있습니다. 어떤사람이세례를받고천주교신자가되었지만그는남의물건을훔치는도둑이었습니다. 이도둑은사순절을맞이해서이시기만큼은교회에서뜻깊게지내지않으면안된다는것을들은풍월로알고있었습니다. 그렇지만배운것이도둑질밖에없어서이고질적인습관과버릇을못고치고는사순절기간이라는것을알고도빈집을털기위해이곳저곳을돌아다녔습니다. 물론사순시기만이라도도둑질을하지않는양심적이고신앙적인도둑 (?) 이되고싶었지만이것을실천에옮기지못하고남들이다할수있는것을하느님께봉헌하기로하고남의집을털려고하다가여의치않아가장부담이적은하느님의집인성당으로들어갔습니다. 이도둑은마침그때성당안에서산보하고계셨던신부님등뒤로가서칼을들이대고는 " 신부님, 가진것을모두내어놓으십시오. 그러면저는말없이돌아가겠습니다." 하고말을했습니다. 그때신부님은주머니이곳저곳을뒤지다가아무것도가진것이없다는것을아시고는도둑에게 " 자네참안됐네. 하필이면가난한이신부에게와서가지고갈것이무엇이있겠는가 " 말씀하시며 " 그러나줄것이딱한가지가있네. 그것은내가피우고남은담배가있는데그거라도가지고가겠는가 " 7
했더니이도둑이하는이야기가 " 신부님, 저도사순절기간이라서담배는끊었습니다." [ 중고등부학생들을위한강론집중에서 ] 복음환호송 ( 사순 ) 떼제미사안내미사중부르는떼제성가는짧은성경구절이나기도를노래로부르며주님께찬미를드리는아름다운기도입니다. 우리기안본당에서는일주일에두번떼제미사를봉헌합니다 ( 주일저녁 7:30, 월요일저녁 8:00) 성경필사프로젝트성경을손으로쓴다는것은참으로좋은기도입니다. 신약과구약중하나만써도되고전부를다써도좋습니다. 성경을필사하면서몸도마음도영혼도많은은총을받습니다. 이번필사프로젝트에참여하시는분들의명단을제대위에올려놓고미사때마다주님께봉헌하도록하겠습니다. 또한 2018 년 11 월중에실시예정인이스라엘성지순례때에거룩한땅이스라엘에신청자명단을하나하나개별적으로묻도록하겠습니다. 이좋은기회놓치지마시고적극적으로참여해주시기바랍니다. 신청서는성당입구에마련되어있으니작성해주시면됩니다 ~ 새로전입오신분들을환영합니다. 아직본당전례에적응이안되실수도있습니다. 교중미사 (11 시 ) 의미사곡은매주바뀝니다. 첫째주일미사에는라틴어미사곡인 데안젤리스 (De Angelis) 를노래합니다. 본당미사전례집을성물방에서구입하시기바랍니다 ~ 전례집은떼제미사에서도사용됩니다. 또한그외미사중노래로하는응답부분은성당입구에마련된용지를사용해주시기바랍니다. 독서자해설자모집합니다. 거룩한미사전례에함께할독서자와해설자를모집합니다. 희망하시는분들은수녀님이나전례분과장 (010-9041-9674) 또는부분과장 (010-5079-4036) 에게연락바랍니다. 카카오톡친구맺어주세요카카오톡으로신앙상담및강론과좋은글을보내드립니다. 언제든힘드실때편안하게넋두리하셔도됩니다. 단, 답변은즉시못할수도있습니다. 양해부탁드려요. 카톡아이디 : cogitens 이메일 : cogitens@naver.com 블로그 : http://blog.naver.com/cogitens ( 성지순례 - 떼제 - 강론자료 ) 유튜브에서 기안성당 또는 최황진신부 를검색하시면신앙강의나강론을들으실수있습니다. 구독신청을하시면새로업데이트되는것을편하게들으실수있으십니다. 8 발행인최황진라파엘신부 편집박승성프란치스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