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동향 3DTV 산업의정책동향분석 1) 박세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ReSEAT 프로그램전문연구위원 world00117@reseat.re.kr Ⅰ. 서언 대화면, 고화질, 고해상도의평판디스플레이 (Flat Panel Display: FPD) 기술이 3DTV 의제품화를가속시키고있는가운데각가정에서도 3D 입체영상을고해상도디스플레이를통해시청할수있는 3DTV 시대가다가오고있다. 3D 입체영상산업의대중화목표는무안경식 3D 영화와 3DTV 방송이될것이다 ( 박세환, 2010. 10. 20; 2010. 11; 유지상, 2010). 3DTV 산업은 TV 제조사에게는포화상태인 TV 시장에새로운시장창출의기회가될수있으며, TV 방송사및콘텐츠제작업체에게는차별화된획기적인서비스를통해부가수익을창출할수있는새로운비즈니스기회가될것이다. 2015 년을목표로하고있는 real-3dtv 방송시대가정착되기위해서는방송서비스인프라구축, 3D 디스플레이보급및 3D 콘텐츠확보등 3대요소를우선적으로갖추어나아가야한다. 아울러국내 3DTV 산업활성화를위해서는학제간융합연구를통한 3D 융합산업저변확대, 체계화된표준화협력기구의발족, 미국과일본등기술선도국의 3D 융합산업벤치마킹및 3D 관련단체와의국제협력네트워크구축등이선행되어야한다 ( 박세환, 2010. 10. 20; 2010. 11). Ⅱ. 3DTV 산업육성기본정책 1. 3DTV 산업의기대 3DTV 산업은영상콘텐츠산업의획기적인변화라는긍정적인기대감과동시에다가올미래시장에대비해야한다는위기감도있다. 3D 영화 아바타 의열풍에대해전문가들은 53.3% 가긍정적 1) 이원고는박세환저 (2013. 12. 18.), 홀로그램디스플레이기술및 3D 입체영상산업동향, 하연출판사에서 3DTV 산업정책관련부분을기반으로작성하였음. 106 과학기술정책
으로, 46.7% 가다소긍정적으로평가 2) 한바있다 ( 조인혜외, 2010). 3DTV 산업에대한관심을집중시킨계기는 2010 년 1월미국라스베이거스에서열린 CES 2010 이었다. 이전시회에서삼성전자, LG 전자, 현대아이티등은 3DTV 를대거출시하면서새로운시장선점의지를강하게내비쳤다. 방송통신위원회의 3DTV 기술개발및방송서비스로드맵에따르면 2013 년까지케이블TV 에서본방송을시작하고 2015 년부터지상파 TV 에서시험방송을실시하고 2017 년에는지상파 TV 에서무안경식시험방송을선보일것으로계획하고있다 ( 조인혜외, 2010; 최성진, 2010). 2. 정책적지원 3DTV 산업에대한정부의관심은 2010 년 2월현재까지 20 여건의각종정책발표빛토론회등으로이어지고있다. 그러나정부가내놓은대안들은단기간에가시적인성과를나타내는데치우쳐있어실질적인산업경쟁력을향상시킬수있는결정적이고시행가능한대안이부족하다는지적이있다 ( 조인혜외, 2010). 3D 영상콘텐츠의성공요소로서컴퓨터그래픽 (Computer Graphic: CG) 은매우중요한요소로꼽히고있다. 실제로업계전문가들은 3D 입체영상산업실태및인식조사에서 아바타 의성공에가장결정적인영향을미친요인으로뛰어난 CG 기술이 53.3%, 화려한영상연출이 26.7%, 독창적인스토리가 13.3%, 대규모의투자자본이 6.7% 로응답한바있다. 콘텐츠산업육성을담당하고있는문화체육관광부의정책프로세스를간단히요약하면다음과같다 ( 조인혜외, 2010; 최성진, 2010). 정책동향 - 2010년 1월 차세대융합형콘텐츠육성전략 의후속조치로 글로벌시장진출을위한 CG 산업육성계획 을통해 2013 년까지총 2,000억원을투자하는계획을발표한바있다. - 전문가들은이러한지원정책중소프트웨어나솔루션개발같은기술개발에는회의적인반응을보였다. 반면기업체의자생력과경쟁력을강화할수있는조세지원계획은긍정적으로평가했다. CG 기술개발에대해회의적인이유는 CG 제작에필요한소프트웨어나솔루션은외국기업들이이미오래전에구축한만큼 4~5 년간의정부의주도로따라잡기어렵다고보기때문이다. - 정부가단위사업으로꼽고있는디지털액터나디지털크리처는개발비용에대해서산업적인활용도나효용성이떨어진다는우려가있다. CG 산업발전구심축형성등의안에대해서는다소부정적인여론이있다. - 정부의지원정책중 CG 업체에대한조세감면확대, 제작및투자활성화등은긍정적으로평가받고있다. 조세감면확대나제작및투자활성화는 CG 업계가해외기업과의경쟁력확보를위해오래전부터요구해오던사안이기때문이다. 2) 전자신문사가업계종사자및학계전문가 15 명을대상으로한 3D 입체영상산업실태및인식조사 의결과임. 제 23 권제 4 호 107
정책동향 Ⅲ. 3DTV 관련법제도및지원정책 1. 관련법제도가. 방송법현재국내법제도에는 3DTV 산업과관련된내용이여러법제도속에산재되어있는실정이다. 3DTV 산업은거대시장규모를형성할수있는잠재력이매우큰산업이기에국가전략산업으로인식하고초기세계시장진입을위해 3D 입체영상산업육성을위한법제도를제정할필요성이절실하다. 현재국내방송법, 저작권법, 영화및비디오물의진흥에관한법률등에서 3D 방송영상콘텐츠진흥과관련된내용을포함하고있는세부규정을간단히요약하면다음과같다 ( 최성진, 2010). - 방송법에서는방송산업을공공재의일환으로보고산업진흥이아닌공익증진을목적으로하고있다. 따라서방송법내에는방송산업에대한내용과방송영상프로그램과같은콘텐츠에대한내용이언급되어있긴하나산업적영역이나주관및주체등이명확하지않고산업지원정책의내용은선언적인규정에그치고있다. - 방송법에제시된방송영상콘텐츠진흥내용을요약하면다음과같다. 방송프로그램의전문성과채널의다양성이구현될수있도록전문편성의방송분야와방송프로그램의종류에따른편성비율등을고시 국내방송프로그램및외주제작방송프로그램의편성 방송발전기금설치및운영 국민이다양한방송을균등하게향유할수있도록하고방송문화의발전및진흥을위해노력 방송영상산업진흥을위한정책수립및시행 글로벌방송관련기관및단체와의국제교류 / 공동제작 / 전문인력교류 / 방송기술의공동개발등 지상파TV, 종합편성채널및플랫폼사업자에대해 HD 급콘텐츠편성비율과 3D 콘텐츠편성비율을단계적으로늘려나갈필요가있다. 3) 3D 콘텐츠의경우높은제작비와숙련된제작인력과고가의장비를사용해야하는측면에서자회사에서제작하더라도이를외주제작물로포함시킴으로써 3D 콘텐츠의제작을유인할필요가있다. 3DTV 방송콘텐츠를제작하기위해서는각방송사의디지털 TV 전환으로인한자금부족상황을고려해야할것이다. 4) 아울러한미 FTA 체결로인해 2013 3) 현재지상파 TV 방송사업자의외주제작비율은 40% 이내에서편성하는것을규정하고있다. 4) 국내 TV 방송사들은 2013 년 1 월 1 일부터개시된디지털 TV 방송을위해투자한예산은무려 2 조 2,000 억원에이른다. 방송 1 년이되어가 108 과학기술정책
년이후에는본격적으로외국자본이 PP 시장에본격적으로진출할수있게된다. 이에따른국내미디어기업의글로벌시장진입여건을개선시킬필요가있다 ( 최성진, 2010). 나. 저작권법 국내저작권법에서는저작인접권자로음반제작사, 실연자, 방송사를인정하고있다. 저작인접권자로서방송사업자의권리는복제권과동시중계방송권을갖는다. 그런데음반제작사와실연자는복제권뿐만아니라배포권, 대여권, 전송권, 공연권, 방송권등이포괄적으로인정된다. 방송사가공동제작을통해생산한콘텐츠가방송사에그저작권이귀속될경우에도위와동등한권리를인정해줄필요가있다 ( 최성진, 2010). 과도기적기술로 2D/3D 영상변환이나원저작물을 3D 로영상화할때다시동일한저작권계약을통해영상저작물을제작할수있는지에대한영상제작자의재영상화권에대한문제가발생한다. 국내저작권법에서는이에대한언급이없다. 따라서 3D 영상물의경우 2차적저작물로해석되어저작권보호를받을수있는지에대한검토가필요하다. 5) 다. 콘텐츠진흥관련법 정책동향 영화및비디오물의진흥에관한법은영화와비디오물, 영상물등급위원회에대한내용으로구성되어있다. 모든공공기금은지원정책에대한철저한성과평가이후그결과를투명하게공개하고다음계획수립에반영해야한다. 영화발전기금역시영화발전에기여한바가인정되는영역에는지속적으로투자를하고그렇지않고시장에서자체적으로해결될수있는부분에대해서는지원을중지해야할것이다. 국내 3D 입체영화는아직시장규모가작고스크린쿼터가축소되어국내영화의경쟁력이약해지는시점에서해외 3D 입체영화에대한경쟁력이크지않은상황이다. 따라서영화발전기금을통한 3D 입체영화에대한창작과제작등의지원을강화할필요가있다. 2. 정부지원정책가. 인프라구축지원정부는 3DTV 방송제작인프라확충을위해콘텐츠제작사, 방송사및정부부처등으로구성된 3D 입체방송콘텐츠발전협의체를구성한바있다. 이를통해 3D 입체방송콘텐츠발전을위한중장 는시점까지정부의예산지원은전무하다. 이러한상황에서확실한광고수익등이보장될때까지는 3DTV 방송은쉽지않을것이다. 5) 독일의저작권법의경우특약이없는한재영상화권은인정되지않는다. 즉, 2 차적저작물이별도의독립적인저작권보호를받는것과이어지는논리이다. 제 23 권제 4 호 109
정책동향 기계획을마련하고 3D 방송콘텐츠제작과관련된현안등을논의하면서가이드라인을제시하고있다. 3D 입체영상촬영및편집등제작인프라지원을위해서울시상암동 DMS(Digital Multi-media Studio) 내에 3D 입체카메라등의장비를도입하여방송콘텐츠편집및마스터링하우스를구축한바있다. 이를통해드라마타운에서제작될 3D 콘텐츠수요에대비하여편집, 촬영, 색보정등의제작인프라도구축해나가고있다. 장기적으로는 3D 입체방송콘텐츠의제작기획부터기술지원, 인력양성지원, 사업화, 글로벌유통까지의원스톱파이프라인을구축할계획이다. 또한 300 억원을투자하여고가의 3D 장비 시설및테스트베드를구축하여중소기업이저렴하게활용할수있는환경을조성할예정이다. 기술력열세로인해민간투자가어려운카메라와방송장비는 2013 년, 미래핵심기술인무안경식 TV 와홀로그램은 2015 년까지상용화할계획이다. 나. 콘텐츠제작지원정부는 3D 콘텐츠조기시장활성화를위해신시장을창출할수있는부가가치가높은각장르별킬러콘텐츠 6) 발굴을지원하고있다. 방송분야에서는 3DTV 방송에적합한스포츠, 교육, 다큐멘터리분야와지상파 3DTV 실험방송을위한범용콘텐츠가지원대상이다. 아울러관광, 교육, 문화등공공시범콘텐츠제작지원을통해수요를창출해나갈계획이다. 또한향후 4년동안 2천억원을투자하여 3D 공간정보구축사업, 3D 문화재복원사업, 지방자치단체와 3D 체험영상관설치등공공부문에서 3D 기술응용사업을적극추진하여시장을창출해나갈계획이다. 이같은정책을토대로 3D 기기와소프트웨어산업에서 2014 년약 15조원의시장창출과약 4만명의고용창출효과를기대하고있다 ( 최성진, 2010). 정부는 3D 입체영상산업의급부상에따른기업의현안을해소하기위해영화 게임 방송콘텐츠제작과 2D/3D 영상변환기술을이용한영화의 3D 컨버팅작업등에긴급히필요한인력수요에대응할수있도록연간총 6천명의 3D 전문인력을양성해나갈계획이다 (< 표 1> 참조 ). < 표 1> 3D 입체영상산업관련전문인력양성계획 분야연간소요인력연간양성계획 [ 명 ] 기관 3D 콘텐츠전반 촬영 편집 : 2 천명 1,000 한국콘텐츠진흥원 2D/3D 영상변환 : 3 천명 3,000 영화진흥위원회 방송일부방송촬영 편집 : 1 천명 1,000 한국전파진흥협회, 방송사 산업응용 6 대분야 : 1 천명 1,000 한국전자정보통신진흥회 자료 : 최성진 (2010. 7), 3D 입체방송산업현황및방송용콘텐츠활성화방안연구, 2010 년도문화체육관광부연구용역최종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6) 킬러콘텐츠는장르별시장파급력이크고가치사슬연계가가능한대형프로젝트를중점적으로개발을지원하게된다. 110 과학기술정책
Ⅳ. 정부지원정책분석 1. 정책지원세부전략분석 정부는 3DTV 산업의초기시장창출, 인력양성, 인프라구축, 금융지원, 기술개발및표준제정및글로벌시장수출지원등총 6개부문에걸쳐세부전략들을관련부처간적극적협력을통해추진할계획을발표하였다. 세부전략들은인프라구축과인력양성, 전문펀드구축, 3D 관련표준제정등을제외하고 2010 년까지달성목표를세우고있다. 하지만인력양성과인프라구축, 펀드조성, 표준제정과같은문제들은 3D 산업의활성화를위한기초적토대를형성하기까지상당한시간이소요될것으로예상된다. 특히 3D 콘텐츠제작과관련한핵심요소들에관한정부의지원책이아직은미미하며, 장 단기적으로해결할문제들을구분하여단계적으로지원할필요가있다. 3D 콘텐츠제작의핵심요소들은바로 3D 촬영장비와편집장비그리고이를수행할수있는전문인력일것이다. 이를갖추는데는막대한예산이소요되고전문적인장기간의훈련프로그램이요구된다. 특히 3D 촬영장비와편집장비는고가의비용이들기때문에민간부문에서이를구매하는것이쉽지않다. 3D 영상제작교육에있어서도장비없이는실질적인교육이어려운상황인바 3D 전문인력의양성과콘텐츠제작의토대를구축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 3D 촬영장비와편집장비를갖추는데우선적으로정부예산을투입할필요가있다 ( 최성진, 2010). 아울러 3DTV 방송으로인한기대수익이그리높지않고 UHDTV 전환도완성되지않은상태에서지상파 TV 방송사와콘텐츠제작사가 3D 콘텐츠제작에관심을갖고적극적으로투자하기는쉽지않을것이다. 이에 3D 콘텐츠송출에필요한주파수대역의확보와전송기술의표준을우선적으로제정해야한다. 3DTV 산업을성공적으로정착시키기위한요소들을 < 표 2> 에나타낸다. 정책동향 < 표 2> 3D 입체영상산업의성공요소 구분성공요인성공요소 기획제작배급마케팅 기획역량확보제작역량확보 Library 선점 / 확보효과적마케팅 - 우수한히스토리설정요인 - 3D 효과극대화역량 - 소재선정및장면구성 - 2D 와차별화된역량 - 3D 촬영, 3D 컨버팅, 실시간컨버팅등신규기술 - 노하우축적이관건 - 양질의콘텐츠선별및소싱 - 배급망의확보 - 시장선도업체로서의지위강화 - 마케팅은주요성공전략으로유효 제 23 권제 4 호 111
정책동향 구분성공요인성공요소 인프라 자료 : 최성진 (2010. 7). 3D 인프라선점 - 3D 상영관및 3DTV 디스플레이의보급 - 3D 인프라기술우위확보 2. 생태계적관점에서의지원정책분석정부의 3DTV 산업활성화를위한지원정책은특정부문으로쏠리는경향이있어생태계적관점에서가치사슬 (Value chain) 로이어지는다양한부문에관심을가지고균등하게지원할필요가있다. 또한기획역량의강화를위해서는우수한히스토리를개발하고 2D 와차별화된소재를선정할필요가있다. 제작역량을강화하기위해서는촬영및방송장비의국산화를서둘러제작비를절감하고노하우를축적해나가야한다. 또한수익모델을개발하기위해투자사와배급사와의전략적제휴를강화해야한다. 이와같이콘텐츠제작-네트워크 -단말 -유통등 Supply chain 파생효과의극대화하여전부문에관심을갖고지원할필요가있다 ( 최성진, 2010. 7; 박세환, 2011. 2). 7) 3. 전송망및주파수정책분석방송통신위원회는 2010 년 10월 HD 3DTV 실험방송에기존의 2D 디지털전송방식과역호환성을유지하는방식을채택한바있다. 이에따라 3DTV 방송을위해주파수를새로할당할것인가의문제가새로운이슈로부각되고있다. 현재지상파TV 방송은 1개채널을서비스하기위해 6MHz의주파수대역이필요하며, 이를기준으로주파수대역을할당받고있다. 하지만 3DTV 의경우지상파 TV 방송사의대역폭으로는무안경식 3D 입체영상을구현할수없다. 따라서적정한주파수대역을추가로할당해야한다. 지상파 DMB의경우에도채널당 1.35MHz 를할당하고있으나모바일 3DTV 를효과적으로제공하기위해서는 2MHz 이상의주파수대역이필요하다. 즉, 3DTV 가활성화되려면기존 2D 방송채널대역폭을획기적으로향상시켜야할필요가있다. 결국 3DTV 의원활한서비스를위해서는주파수대역할당과재조정이필요하지만현재지상파TV 방송이추진하고있는 MMS(Multi Mode Service) 문제와맞물려있다는것도심층고려할필요가있다 ( 조인혜외, 2010. 3; 최성진, 2010. 7). 특히주파수할당에있어서는방송사와방송통신위원회의입장이엇갈리고있다. 정부는현재지상파TV 가보유한주파수만으로도충분히 3DTV 방송이가능하다는입장이지만, 방송사들은 Full-HD 급 3DTV 방송을위해서는여유주파수가필요하다고주장하고있다. 현재지상파 3DTV 방송은주파수대역폭 6MHz에서두가지화면을동시에송출한다. 화면을 MPEG2 와 MPEG4 로구 7) 콘텐츠제작이나네트워크부문은소홀히하고디스플레이부문만을집중적으로지원하는정책은산업활성화를지연시킬수있는소지가있다. 112 과학기술정책
분하여압축송출하면수신장비가이를받아한화면으로내보내고시청자는안경을써야 3D 입체영상을볼수있다. 화면압축기술이발달하여주파수대역하나만으로도문제가없다고볼수도있겠으나현재지상파 TV 방송사들은단일주파수대역만으로 Full-풀HD 급 3DTV 방송이가능하지않으며, 나아가향후무안경식 3DTV 방송을위해서여유주파수는필요하다. 4. 3D 콘텐츠전문인력양성 3DTV 시장의초기형성을위해 3DTV 수신기보급확산과고화질 3D 콘텐츠확보, 3D 전문인력양성등여러문제들을동시에해결하면서선순환적인구조를형성해야할것이다. 그중에서도가장시급한문제는 3D 전문인력양성이다. 3D 입체영상산업을신성장동력산업으로생각하고정부는 3D 입체콘텐츠육성에 3년간 5,000 억원규모를지원하는프로젝트추진을발표한바있다. 이사업은시장활성화를목적으로정부가콘텐츠개발비용의 20% 를투자하고기기및서비스제공을담당하는대기업이 60%, 콘텐츠제작기업이 20% 를투자한다는것으로계획되어있다. 이처럼 3D 입체영상콘텐츠에대한직접적인투자및지원도필요하지만더욱중요한것은시장창출을위한산업기반을조성하는간접투자및지원이함께이루어져야한다는것이다. 특히 3D 입체영상콘텐츠의초기시장단계에서국제경쟁력을강화하기위해서는콘텐츠, 기술, 인력, 인프라등에대한균형잡힌지원정책이필요하다 ( 박세환, 2011. 2; 2010. 5). 현재 3D 콘텐츠기획부터제작까지카메라기술자, 촬영감독, 스트레오그래퍼등의전문인력이거의없는상황이다. 국내에서제작되고있는 3D 영화작업에도해외의스태프들이참여하고있는실정이다. 현재 3D 전문인력은정부주도형교육으로정부산하기관에서주도하고있다. 콘텐츠전반은한국콘텐츠진흥원과영화진흥위원회에서, 방송분야일부는한국전파진흥협회와방송사, 산업응용은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에서진행하고있다. 그러나미국등기술선도국은시장에서인력양성의필요성을먼저느끼면서민간기업이나대학자율에맡기는경우가많다. 8)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2010년 3~8월사이에실시한바있는교육현황을 < 표 3> 에나타낸다. 정책동향 < 표 3> 국내 3D 입체방송교육현황 교육과정명 교육시기 교육기간 교육인원 3D 입체영상기획 2010 년 3~8 월 5개월 10명 3D 입체촬영 3D 입체영상편집 3D입체그래픽 8) 미국엔터테인먼트테크놀로지스나 3Reality 는 3D 관련교육커리큘럼을갖추고누구나 3D 기술전문가로성장할수있는발판을제공하고있다. 제 23 권제 4 호 113
정책동향 CG(VFX) 12 사운드디자인 10 디지털편집및모션그래픽 14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Ⅴ. 시사점 1. 3D 입체영상기술상용화성공요인 3DTV 산업이안정적으로정착되기되기위해서는다음과같은몇가지중요한사안들을해결할수있는정책적대안이제시되어야한다 ( 박세환, 2010. 11; 김성민외, 2012. 8). - 경제적요인 : 3D 홀로그래피시연장비를도입하는것과 3D 콘텐츠생성및이용비용대비경제적가치를얼마만큼창출할수있을것인가에대한정책적대안이제시되어야한다. - 기술적요인 : 해상도가향상된 3D 홀로그램디스플레이장치의개발과아울러처리속도가향상되는등의문제가해결될수있을것인가에대한정책적대안이제시되어야한다. - 지속가능요인 : 공익성이강화된다양한분야의 3D 콘텐츠를지속적으로공급할수있을것인가에대한정책적대안이제시되어야한다. - 정책적요인 : 국내기술력으로 3D 콘텐츠를제작 유통 활용할수있는 Supply chain을원활하게실현할수있을것인가에대한정책적대안이제시되어야한다. - 사회적요인 : 3D 홀로그래피의도입이현실성이나감성적인면에서볼때국민정서에얼마나부합할수있을지에대한정책적대안이제시되어야한다. 3D 입체영상산업과관련된전후방기술개발에있어가장불편한점중의하나가바로시각적피로감 (Visual fatigue) 9) 이나어지럼증일것이다. 이는 3D 입체영상산업활성화를위해우선적으로해결해야할사안임을시사하고있다. 특히사용자의심리적, 생리적상태를나타내는시각적피로감은 3D 입체영상을시청하기시작한후약 30분을전후해서나타나는것으로알려져있지만, 실제시각적피로감은이를유발하는요인에따라약간다르게나타날수도있다. 영상안정성관련글로벌표준에서는영상물제공시안전성에대해광과민성발작 (photosensitive epileptic seizures), 시각운동유도멀미 (visually-induced motion sickness), 시각적피로 (visual fatigue) 등을고려해야한다고명시하고있다. 특히어린아이들이좌우정렬되지않은영상을시청할때발생할수 9) 시각적피로감은 3D 디스플레이에서경험하는시각피로뿐아니라장시간 2D 디스플레이앞에서작업할때발생하는피로까지포함한다. 114 과학기술정책
있는사시의위험성에대해서도경고하고있다. 시각적피로감이발생하는이유가무엇인지에대한해답은아직없지만몇가지가설을요약하면다음과같다 ( 박세환, 2010. 10. 20; 이승현, 2010. 3). - 스테레오스코픽 3D 디스플레이방식은기준면에서튀어나오고들어가있는공간을재현하는기술로사용되고있다. 이는초점조절과폭주사이의관계등의요인과일치하지않는것이있기때문에재현되는공간에부자연스러움과어지러움을초래하는요인이있을수있다. 10) - 스테레오스코픽 3D 디스플레이방식은 3D 영상을시청할때여러형태의왜곡 (distortion) 을경험할수있다. 이는카메라배열의선택에따른영상의획득, 신호의압축전송, RGB+ 깊이신호로부터스테레오정보를재현하는경우렌더링현상, 디스플레이단계와연관되어발생할수있다. - 시각적피로감과불안정에대한객관적인평가방법으로임계융합주파수 (Critical Fusion Frequency: CFF), 시각함수, 동공이나혈압등자율적신경시스템등을이용하는방법들이있으나아직표준화된방식은없으며개발이진행중이다. 2. 3D 입체영상의안전성및 TV 가격이슈 정책동향 3DTV 방송상용화에있어고려해야할중요한사안으로 3D 입체영상시청의안전성에대한검증이필요하다. 3D 입체영상안전가이드라인에관해서는현재 ISO, 일본의 3D 컨소시엄 안전위원회내에서다양한논의가이루어지고있다. 3D 입체영상에대한안전가이드라인이권고됨으로써 3D 콘텐츠산업은더욱활성화될것이며, 가정용 3DTV용디스플레이기기의보급확산과함께 3DTV 방송시대가열리게될것이다. 이로써현재가정용 TV 및 HDTV 의가장강력한대체재로 3DTV 가확산될것이며, 3D 입체영상관련전후방기술분야인 3D 콘텐츠의생성 코딩 전송 디스플레이등을포함한거대소비시장이창출될것이다 ( 박세환, 2010. 10. 20; 이승현, 2010. 3; P.W.Wachulak et al., 2010). 3DTV 의확산을위해서는적정한수준의가격책정도매우중요한부분이다. 그간 PDP, LCD, LED TV 등의기술발전으로인해이미고가의평면TV 로교체를마친각가정에서새로운 3DTV 구매수요가불확실한상황이다. 3DTV 는일반 TV에비해 50~100만원정도가더비싼고가의홈엔터테인먼트기기이다. 현재는 TV 제조사의수익확보를위해고가의가격전략으로나가고있으나, 최근 200 만원대보급형 3DTV 가출시되면서업체간가격경쟁이본격화될것임을시사하고있다 ( 황재연, 2010. 12; ScienceDaily, 2010. 2. 27.). 10) 3D 입체영상의깊이감을나타내는여러요인을종합적으로이용하여시각적불편함은감소될수있으며, 매우편안한시청환경을제공해줄수있을것이다. 제 23 권제 4 호 115
정책동향 Ⅵ. 결언 1838 년영국의 Charles Wheatstone 에의해처음 stereoscope 가고안된이후획기적인발전을거듭하면서현재의 real-3d 디스플레이기반의 4세대디스플레이기술로발전하여왔다. 이처럼기본적인원리와기술이오래전에개발되었음에도불구하고눈의피로현상과다수시청자가동시에시청할수없는한계점등으로인해기존의 2D 평면영상디스플레이와는달리 TV 또는모니터와같은대량소비가가능한영역에서의 3D 디스플레이시장이형성되지못하고있다. 그러나최근들어평판표시장치의성능향상, 무안경식시차장벽및렌티큘라기술의완성도향상, 눈의피로현상을최소화하는경험적기술의축적을통한극장용입체영상의촬영, 생성, 디스플레이및투사기술의발달로인해기술적인한계를극복해나가고있다. 이와함께초다시점표시장치, 체적영상 (Volumetric image) 표시장치, 홀로그래픽비디오 (Holographic video) 표시장치등첨단신기술들이개발되면서기술적성숙도를높여가고있다. 아울러 ICT 기술력의비약적인발달로인해 3D 영상재생을위한정보전달의기반이마련되고있어이를구현할수있는시스템과콘텐츠개발이완성된다면차세대영상산업에서 3D 디스플레이가매우중요한위치를차지하게될것으로예상된다 ( 박세환, 2010. 11; 최성진, 2010. 7). 미국할리우드에서의폭발적인 3D 영화흥행과함께전세계적으로 3D 입체영상산업에대한관심이집중되고있다. 이에전세계적으로 3D 입체영상구현을위한기술개발노력이지속되고있다. 그러나현재까지 real-3d 입체영상을시청할수있는 Full-HD 급 3D 디스플레이나공익성이있는고품질의 3D 콘텐츠및 3DTV 방송을위한전송표준등이확립되지않은상황이다. 아울러궁극적인목표인지상파TV 방송사의 3D 입체방송인프라도미비하고눈의피로감이나어지럼증등을해소할수있는안전기준과가이드라인도미비한상태이다. 이러한요인들로인해저번확대가이루어지지않아빠른성장을이룰수없었다. 이에 3DTV 를비롯한입체영상기술시장은콘텐츠포맷에서부터방송기술까지기술표준화가선행되어야더욱활성화될수있을것이다. 참고문헌 김성민외 (2012. 8), 디지털홀로그래피유망분야전망,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7 권제4 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박세환 (2010. 5), 3DTV 기술동향분석을통한방송사업화전략연구, 한국통신학회 2010 년하계종합학술발표회논문집. 박세환 (2010. 10. 20), 3DTV 방송사업화방안, 주간기술동향, 제1468 호,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박세환 (2010. 11), 3DTV 기술동향분석, 2010 ReSEAT 기술동향분석최종보고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116 과학기술정책
박세환 (2011. 2), 입체영상디스플레이산업동향분석, 호원대학교논문집제33 집. 유지상 (2010 년봄 ), 3D 영상시대의전망, BIZ STORY HOT TREND 1,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이승현 (2010. 3), 3D 디스플레이기술및시장동향, Market Trends, Semiconductor Insights. 조인혜외 (2010. 3), 3D 입체영상산업현황과정책과제 : 국내외동향및전문가심층설문조사를바탕으로, 2010 3D 산업스팟보고서, 전자신문사. 최성진 (2010. 7), 3D 입체방송산업현황및방송용콘텐츠활성화방안연구, 2010 년도문화체육관광부연구용역최종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황재연 (2010. 12), 국내외 3DTV 현황및전망, 전파방송통신저널, 통권제31호, 한국전파진흥원. P. W. Wachulak et al.(2010), Volume extreme ultraviolet holographic imaging with numerical optical ectioning, Optics Express, Vol. 15, Issue. 17, pp. 10622~10628. ScienceDaily(2010. 2. 27.), Hastening Progress of 3D Cinema and TV (http://www. sciencedaily.com/releases/2010/02/100226093219.htm). 정책동향 제 23 권제 4 호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