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08 ( 원고가나가는달 ). KOFIC Issue Paper_2015_Vol.13 세계영화시장현황및전망
2015 년상반기 세계북미영화시장영화산업현황이슈및분석전망
필자 영화진흥위원회산업정책연구팀전윤형 발행인김세훈 발행일 2015 년 9 월 15 일 - 영화진흥위원회 부산광역시해운대구센텀중앙로 55 경남정보대센텀산학캠퍼스 13 층, 14 층 전화 (051)720-4700 / 팩스 (051)720-4849 홈페이지 www.kofic.or.kr 영화진흥위원회, 2015
영화진흥위원회산업정책연구팀 글 : 전윤형
Contents 01 들어가는글 / 1 02 세계영화시장개관 / 2 03 주요국가별시장현황및전망 / 7 04 PwC 2015 년세계영화산업 6 대이슈 / 11 05 자료출처 / 12
1. 들어가는글 컨설팅회사 PWC(Pricewaterhousecoopers) 에서는 2000 년도부터매년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이라는제목으로방송, 인터넷, 광고, 신문, 라디오, 게임, 음악, 잡지, 출판, 영화등미디어분야별심층적인보고서를발간하고있다. 본장에서는 PwC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15-2019 를기본으로 IHS(Screen Digest), 영화진흥위원회한국영화산업결산자료를통해세계영화시장현황을살펴보고미래를 전망하고자한다. 1
2. 세계영화시장개관 2014 년세계영화시장은극장과온라인비디오시장의성장에힘입어전년대비약 1.9% 성장하여 853 억 9,800 만달러의규모를나타내었다. 극장입장권매출과극장광고시장의 꾸준한성장과더불어온라인비디오시장의폭발적인성장세로인해 2019 년전체영화시장 규모는연평균 4.1% 의성장률로 1,046 억 1,9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부가시장의경우, 홈비디오시장은 2010 년을기점으로연평균 5.8% 의마이너스성장률을 보이며지속적으로축소, 2014 년 307 억 7,600 만달러에이어 2019 년에는 228 억 1,300 만 달러로축소될것으로예측된다. 그러나, 홈비디오시장의축소와대조적으로 온라인비디오시장은급속히성장하여 2014 년 152 억 7,900 만달러이던것이 2018 년 261 억 4,900 만달러로홈비디오시장예상매출액인 241 억 4,600 만달러를넘어서며전체 영화시장의성장세를견인할것으로전망된다. < 표 1> 2010-2019 글로벌영화시장규모및전망 [ 단위, 백만달러, %]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 추정 ) 2015 2016 2017 2018 2019 2014-2019 성장률 극장 33,767 34,421 36,322 37,814 39,343 41,868 44,116 46,465 48,923 51,514 5.5 극장 입장권 31,549 32,098 33,869 35,269 36,703 39,126 41,278 43,546 45,929 48,446 5,7 극장광고 2,218 2,323 2,453 2,555 2,640 2,742 2,838 2,919 2,994 3,068 3.0 홈비디오 43,342 39,873 36,528 32,923 30,776 28,909 27,206 25,578 24,146 22,813-5.8 대여 12,678 11,748 9,913 7,643 6,884 6,328 5,840 5,358 4,997 4,656-7.5 판매 29,664 28,124 26,615 25,280 23,892 22,581 21,366 20,219 19,149 18,157-5.3 온라인 비디오시장 7,418 9,227 11,007 13,063 15,279 17,567 19,994 22,778 26,149 30,293 14.6 OTT 3,170 4,200 5,299 6,616 8,053 9,575 11,236 13,246 15,832 19,187 18.9 2
TV VOD 4,248 5,027 5,708 6,447 7,226 7,992 8,758 9,532 10,317 11,106 8.9 합계 83,526 83,520 83,857 83,801 85,398 88,343 91,316 94,820 99,218 104,619 4.1 출처 : PwC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15-2019' 인용 * 위의수치는추정치로합계는각분야별수치의합과다를수있음 ** TV VOD 는 Pay per view 와 VOD 매출을합산한것임. PwC 에서는 Pay per view 와 VOD 매출을포함한개념을 TV 구독 (TV subscription) 으로표기하지만동원고에서는 영화진흥위원회영화산업결산 에서사용하는용어중개념상이를설명할수있는 용어인 TV VOD 로표기하였음 2014 년기준세계영화시장의비중을보면극장이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며홈비디오, 온라인비디오시장순이다. 2014 년을기준으로이전 5 년과향후 5 년간전망치를 비교해보자. 2010 년부터 2014 년, 그리고 2019 년까지극장입장권매출은꾸준한 성장세이다. 반면, 홈비디오시장매출의비중은꾸준히감소하여 2019 년에는 2010 년대비 28.6%p 하락한 21.4% 가될것으로전망되며온라인비디오시장의비중은점점확대되어 2019 년에는전체시장의 30.3% 를차지할것으로전망된다. 3
< 표 2> 세계영화시장매출구성비변화 2010 vs 2014 vs 2019 [ 단위, 백만달러, %] 구분 / 연도 2010 2014 2010-2014 증감률 2019 2014-2019 증감률 극장 33,767(39.0%) 39,343(45.0%) 6.0% 51,514(48.3%) 3.3 홈비디오 43,342(50.0%) 30,776(35.2%) -14.8% 22,813(21.4%) -13.8 온라인비디오 7,418(11.0%) 15,279(19.8%) 8.8 30,293(30.3%) 10.5 합계 86,537(100.0%) 87,412(100.0%) 106,639(100.0%) 출처 : PwC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15-2019' 재구성 세계영화시장에서박스오피스의성장은 연간평균영화관람횟수 전망에서도읽을수 있는데스크린다이제스트 (Screendigest) 는 2014 년평균영화관람횟수가 1.29 회에서 5 년후 2019 년에는 1.63 회로증가할것으로전망, 세계적으로극장관객수의증가추세가 예상된다. 극장시장의권역별특징을요약하면미국은정체, 중국은급성장, 그리고 남미시장의성장이다. 특히영화산업의성장세가두드러지는지역일수록 ( 중국및남미 주요국가 ) 영화산업의극장에대한의존도가높다. 한편, 온라인비디오시장의급속한성장은미국에서가장뚜렷하다. 2014 년기준북미 ( 미국, 캐나다 ) 지역은전세계부가시장의 45.0% 를차지하는최대시장으로북미온라인부가시장 규모는 2014 년 88 억 8 천만달러에서 2019 년 175 억달러로연간 14.5% 의성장률을 4
보인다. 특히 2015 년북미온라인부가시장규모는홈비디오시장매출을추월하고이어 2019 년에는극장매출을추월하여전체영화산업의 45.0% 를차지, 영화산업의최대 시장으로등극할것으로분석했다. ( 좀더자세히들여다보면, 5 년간 Pay TV, VOD 등의 TV VOD 시장은연간 6.9% 로점진적인성장률을보이는반면, 넷플릭스, 훌루등 OTT/ 스트리밍서비스는연간 17.8% 로성장하며전체온라인비디오시장의성장을이끌게될 것으로보인다.) 즉 OTT 서비스산업의급속한성장이전체영화산업성장의동력이될 것이다. 글로벌영화시장을권역별로분석해보자. 2014 년을기준으로북미지역이 312 억 2,600 만 달러로세계에서가장큰영화시장을갖고있으며, 유럽중동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 중남미 순이다. < 표 3> 2010-2019 권역별영화시장규모및전망 [ 단위, 백만달러, %] 2014 권역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2019 성장률 전세계 84,526 83,490 83,857 83,802 85,398 88,344 91,317 94,821 99,218 104,619 4.1 북미 34,372 33,633 32,697 31,602 31,226 32,261 33,090 34,251 36,043 38,696 4.3 중남미 3,504 3,856 4,129 4,410 4,704 5,023 5,371 5,740 6,155 6,592 6.9 유럽중동아프리카아시아태평양 26,461 25,634 25,894 25,951 26,233 26,779 27,421 28,139 28,935 29,721 2.8 20,189 20,367 21,137 21,839 23,235 24,281 25,435 26,691 28,085 29,610 4.9 한국 3,177 3,213 3,190 3,201 3,219 3,249 3,283 3,319 3,365 3,415 1.1 중국 2,135 2,703 3,359 3,856 5,065 5,807 6,649 7,611 8,709 9,965 14.4 출처 : PwC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15-2019' 인용 5
< 표 4> 2010-2019 국가별영화시장규모및전망 [ 단위 : 백만달러 ] 2015-2019 순위국가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연간 성장률 1 미국 31,520 30,754 29,719 28,585 28,159 29,148 29,930 31,033 32,758 35,333 4.6 2 영국 6,059 6,120 6,411 6,516 6,476 6,662 6,779 6,896 7,013 7,131 1.9 3 일본 6,718 6,152 6,044 5,971 5,934 5,897 5,869 5,845 5,838 5,840-0.3 4 중국 2,135 2,703 3,359 3,856 5,065 5,807 6,649 7,611 8,709 9,965 14.4 5 독일 3,553 3,695 3,830 3,909 3,970 4,133 4,219 4,290 4,342 4,373 1.9 6 프랑스 3,813 3,902 3,836 3,819 3,909 3,730 3,713 3,718 3,747 3,811-0.5 7 캐나다 2,852 2,908 2,978 3,017 3,067 3,112 3,160 3,218 3,285 3,363 1.8 8 한국 3,177 3,213 3,190 3,201 3,219 3,249 3,283 3,319 3,365 3,415 1.1 9 호주 2,859 2,754 2,752 2,777 2,735 2,763 2,797 2,836 2,884 2,941 1.4 10 브라질 1,588 1,702 1,791 1,904 2,027 2,156 2,295 2,428 2,572 2,723 6.0 출처 : PwC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15-2019' 인용 6
3. 주요국가별시장현황및전망 2014 년기준 27 개국국가의영화시장규모를보면, 1 위미국에이어 2 위영국, 3 위일본, 4 위중국에이어한국은 8 위이다. 미국은여전히세계최대시장 (2014 년기준스크린 43,000 개, 281 억 5,900 만달러규모 ) 이자세계 6 대메이저스튜디오의본거지이다. 또한, 아시아태평양지역이최대시장으로떠올랐음에도불구하고미국은 세계영화시장의최대 생산자 로미국의메이저스튜디오에서만드는영화가전세계영화시장에서꾸준히 소비된다는점을간과하지않아야한다. 메이저스튜디오가해외시장으로부터얻는 매출액은점점증가하여해외시장의중요성은앞으로도증대될것이다. 넷플릭스등 온라인비디오시장역시꾸준히성장하고있으며이지역의플랫폼이글로벌영화시장으로 지속적으로진출하고있다는점도간과할수없다. 한편, 메이저스튜디오가제작및 배급분야에서갖는절대적인영향력에도불구, 틈새시장을노리는중소제작 배급사들의 영향력이커지고경쟁도치열해지고있다. 라이온스게이트 (Lionsgate) 는차별화된콘텐츠로 스릴러 - 호러시장을공략, < 킥애스 >, < 브레이킹던 > < 헝거게임 > 시리즈등을성공시켜 2012 년업계순위 12 위에서 2014 년 7 위 ( 전체시장점유율 7.1%) 로뛰어올랐고, 서밋엔터테인먼트 (Summit Entertainment) 는 < 트와일라잇 > 시리즈로큰흥행을거두었다. < 씬씨티 > 의디멘션필름스 (Dimension), < 터미네이터제니시스 > 의 스카이댄스프로덕션 (Skydance) 뿐만아니라, < 리오 >, < 아이스에이지 > 시리즈등애니메이션 전문스튜디오인블루스카이 (Bluesky) 도있다. < 샌안드레아스 > 를만든뉴라인시네마 (New line cinema) 는독립적으로활동하다가워너브라더스와같은메이저로들어가기도하고, < 쥬라기월드 >, < 고질라 > 의레전더리픽쳐스 (Legendary pictures) 는워너브라더스혹은 유니버설스튜디오와 따로또같이 전략을구사하고있다. 이는단순히신생중급 7
스튜디오와메이저스튜디오와의경쟁이아니라이들의등장이전체파이를키우고있다는 점에서더욱주목해야한다. 국가별영화시장규모에있어눈에띄는것은단연중국의약진이다. 중국영화산업의 발빠른성장은이미잘알려진것이지만수치로확인하면더욱확연하다. 중국의경우, 2009 년에는한국보다도작은규모였으나 2012 년캐나다와호주를추월, 2014 년이미세계 4 위규모의영화시장이다. 지난 8 월포브스 (Forbes) 에서는 세계영화배우출연료순위 에 대한기사를보도했다. 남자배우개런티 1 위는로버트다우니주니어, 2 위성룡이었다. 포브스는이순위에서중국과인도등 10 억이상인구를가진나라의영화시장에주목해야 한다고언급했는데, 로버트다우니주니어가출연료 1 위배우로오른것에 < 어벤저스 : 에이지오브울트론 > 의중국내대흥행영향이있다는것이다. 10 위권내에살몬칸등 인도배우 3 명이오른것역시인도시장의급성장세를반영한것이다. 향후 5 년간중국과 인도가아시아지역영화시장성장의양대산맥이될가능성이적지않은가운데, 영화시장 성장과해당지역관객의취향과소비력은배우들의출연료상승은무관하지않을것이다. 중국의급성장외에브라질, 아르헨티나등남미지역주요국가의영화시장이두자리숫자 성장률을보이며성장하고있고러시아와인도의성장세도크다. 한편, 북미와유럽은 안정적인성장세를나타낼것으로전망된다. PwC 는 2015 년부터 2019 년까지 5 년간한국의극장입장권매출은매년 3.6%, 극장광고는 3.9% 성장할것으로전망했다. 극장이안정적인성장세를보이는반면, 부가시장의경우같 은기간매년두자릿수성장률을보이며 2014 년 2 억 6,200 만달러에서 5 년후 2 배 증가한 5 억 2,900 만달러규모로전망했다. 2019 년국내태블릿사용자수는같은기간 22.5% 증가 8
하여 OTT 서비스에대한수요가크게증가할것으로풀이된다. 극장입장권매출은앞으로도영화산업의첫번째수입원, 그러나온라인비디오시장은 2019 년까지급속한속도로성장전망 PwC 는 2013 년세계영화산업이잠시주춤했던시점을딛고 2014 년부터 2019 년까지꾸 준히성장할것으로예측했다. 글로벌영화시장의성장은특히아시아지역극장입장권매 출의급성장이주도할것으로보이는데, 향후 5 년간이지역극장매출은북미를포함, 역대 어느지역의성장세보다도높을것으로예측된다. MPAA(Motion Picture Assosication of America) 에따르면, 2013 년세계영화시장의스크린수가 4% 증가한요인은아시아, 중동의 스크린수가폭발적으로증가한데에서기인한것으로분석했다. 한편, 2013 년에는 0 세부터 11 세까지영유아 / 어린이관객수가 2009 년이후최다를기록한점, 그리고 50 세부터 59 세 사이장년관객수가역대최다를기록했다는점에주목할만하다. 극장관객의연령대가넓 어지고있는것은분명전체극장시장성장에기여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는점에서이는 영화를기획, 제작하는쪽에서도눈여겨보아야할지점이다. 2019 년까지 5 년, 세계적으로극장을찾는관객수는점차늘어날전망이다. 특히중국을 필두로인도및인도네시아, 베트남등아시아지역국가와남미국가들의관객들은더욱 자주, 많이극장을찾게될것이다. 미국에서는 OTT 서비스시장이점차확대되어전체 영화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또한극장입장권매출보다커져온라인비디오시장이최대 수익원이될것이다. 그리고시장의성장에따라새로운플랫폼에적합한콘텐츠의수요도 늘어날것이다. 그렇다면우리는한국영화시장에서무엇을생각해야할까. 극장관객은소폭 증가하거나유지될것이라는긍정적인관측이있지만, 한국의스크린수는사실상 포화상태이고성장률측면에서는다른아시아국가와달리안정기에접어들었다. 한국 9
영화산업전체의성장을도모할수있는방안은무엇이고현재의영화산업수익구조는 앞으로어떻게될지온라인비디오시장의미래가매우궁금하다. 10
4. PwC 2015 년세계영화산업 6 대이슈 1) 2019 년세계영화산업성장률 4.1% 규모는 1,046 억 1,900 만달러 - 중국은 14.5%, 남미는브라질 (6.1%), 아르헨티나 (11.5%) 양국을필두로높은성장률전망 - 세계최대시장인미국 (2014 년세계시장의 33.0% 차지 ) 은 OTT/ 스트리밍서비스의높은 성장을기반으로부가시장성장과함께평균성장률인 4.6% 이상성장전망 2) 전세계박스오피스는할리우드영화및자국영화양축으로성장 - 할리우드영화는여전히꾸준한강세를나타내는가운데중국, 서유럽등영화시장 성장에서자국영화의역할증대 3) 중국박스오피스, 미국박스오피스에근접 - 중국박스오피스는매년 15.5% 의높은성장률지속 - 극장 ( 스크린수 ) 증가, 가용소득증대 로인해중국극장흥행수입은 2014 년 296.39 억 위안 ( 한화약 5 조 6,073 억원 ) 에서 2019 년약 2 배규모인 600 억위안으로성장예상 - 미국과중국의박스오피스격차는점차줄어들고있음 4) 부가시장은온라인비디오시장중심으로개편중 - 온라비디오시장은성장하는반면홈비디오시장은지속적인감소추세 5) 온라인비디오시장은향후 5 년간 2 배성장예상 - 세계시장에서온라인비디오시장의성장은미국이주도, 나머지국가가따라가는추세 6) 새로운디바이스는부가시장의기회이자도전요소 - 모바일 ( 스마트폰, 태블릿 PC) 상용화에의한영화플랫폼변화는영화콘텐츠 제작 / 배급사들에게새로운기회와중요한도전 - 특히브라질, 인도, 중국의스마트폰사용자급격히증가예상 11
5. 자료출처 -PwC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15-2019(PwC) -Screen Digest(IHS) -2015 년상반기한국영화산업결산 ( 영화진흥위원회 ) -2014 년한국영화산업결산 ( 영화진흥위원회 ) - 포브스 (Forbes) 기사원문 http://www.forbes.com/sites/natalierobehmed/2015/08/04/the-worlds-highest-paid- actors-2015-robert-downey-jr-leads-with-80-million- haul/?utm_campaign=forbes&utm_source=twitter&utm_medium=social&utm_channel =Business&linkId=16051889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