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공학설계입문 Week02: 기술진화법칙및두뇌모형 토목안전환경공학과 옥승용
CHECK HW01 Download class materials. 3 공파일 Survey the books on creativity in the library. Choose one Visit the class website and write the title of the book you choose on board. You cannot choose the same book the other students already chose and wrote on board The earlier, the more freedom you have Search innovative technologies on website for your individual presentation and team project 2
Class Schedule N.B. 강의진행일정은상황에따라변경될수있음 Week Topics Remarks 01 창의적공학설계소개 02 기술진화법칙및지능모형 03 창의적사고를저해하는장애요인및창의력향상기법 04 창의적문제해결사례조사 개별발표 (IP01) 05 TRIZ 소개 (1) 06 TRIZ (2) - 모순행렬표 07 창의적문제해결 1 결과발표 조별발표 (TP01) 08 기타 TRIZ 방법론 과제제출 (IR01) 09 구조물의미학적설계발표 조별발표 (TP02) 10 실용 TRIZ (1) 11 실용 TRIZ (2) 12 창의적문제해결 2 결과발표 개별발표 (IP02) 13 창의성이발현된다양한사례 14 기말고사 시험 (FT) 15 구조물의창의적설계발표 조별발표 (TP03/PO)
기술진화법칙
기술시스템의진화 패러다임의변환과미래예측 스위스 Quartz 시계 (1970 년대 ) 일본세이코전자시계 (1980 년대 ) 사례 1 1974 년스위스의기계식시계제조회사들은세계수출시장의약 40% 를점하고있었다. 그시기에전자시계가소개되었다. 기계식시계에서전자시계로의전이는조만간일어나도록되어있었다. 왜냐하면미시수준으로전이와유연성증가의법칙이기계시스템에서전기현상을기초로한시스템으로이동을처방해놓았기때문이다. 스위스시계산업리더들은이급격한새로운시계장치의생존능력을의심하였다. 10 년후에세계시장에서스위스의기계식시계의시장점유율은일본시계제조회사들이개척한전자시계의출현으로인하여 10% 까지가파르게떨어졌다. 1970-82 년사이스위스시계산업종업원 64,000 명 15,000 명 시장의 65%, 이윤의 80% 이상점유 시장의 10% 미만의점유 5
기술진화의패턴 기술시스템진화패턴 (S 곡선 ) 1 단계 ( 유년기 / 유아기 ) 제품의탄생, 자본과기술확보를위한연구필요 느리게진행 2 단계 ( 도약기 ) 새로운시장창출, 충분한자금과경쟁 급속히진행 3 단계 ( 성숙기 ) 시스템의개선이나발전이성능의한계를보임 느리게진행 4 단계 ( 쇠퇴기 / 노년기 ) 소멸단계 서서히제품이나기술이사라짐 6 Note 성숙단계에이르기전에세상어디에선가대체시스템또는대체기술이진행중임을알아야함 지속적성장을위해서는성숙단계에이르기전에대체시스템또는대체기술을찾아서차세대 1 단계로변모를해나가야함 : 혁신적 ( 창조적 ) 사고가필요함
기술진화의패턴 기술시스템의진화단계별특허의양적변화, 수준변화및경제성변화 특허의양적변화 첫번째 Peak: 시스템의대량적용 두번째 Peak: 시스템의수명연장 특허의수준변화 초기특허의수준은항상높은수준임 Peak: 시스템의대량적용을보장하는발명 종국에는 Zero 수준으로떨어짐 높은수준의새로운시스템이출현함 특허의경제성 ( 경제적이득 ) 변화 초기에는경제성 Zero 대량적용이후이익발생 이시기에는작은개선조차큰경제성확보가능 발명가에게는큰보상이주어짐 7 Q. 왜이러한기술시스템의진화패턴을알아야하나? 기존기술시스템의발전가능성파악 기존기술시스템개선 새로운기술시스템개발
기술시스템진화패턴의예측 도약기로의전이단계인가? 기존시스템의존재가새로운시스템의성장을억제함 전기자동차 : 환경오염 vs 경제성, 편리성, 성능, 이전기술시스템의상태파악 성숙기인가? 쇠퇴기인가? 도약기에서성숙기로의진입에대한판단은쉽지않음 쇠퇴기로의진입에대한판단은상대적으로쉬움 물리적한계파악 자원의한계 수용한계 : 도로의자동차수용한계» 왜자동차는여전히잘팔리나? 8 Q. 판단의문제 : 뭐가문제인가? 사람은변화에소극적이며안주하려는경향이있음 쓸모없는기술시스템도여전히경제적일수있음 혁신적 ( 창조적 ) 사고가필요함
9 쉬어가는페이지 : 기술진화 기술발전속도기술진화법칙 ( 불멸 ) 다섯가지예측 기술의롱테일
기술진화의법칙 이상성증가의법칙 (Law of increasing the degree of ideality) 시스템 ( 경로 ) 완전성의법칙 (Law of system completeness) 시스템에너지전도성의법칙 (Law of energy conductivity in a system) 리듬조화의법칙 (Law of coordinating rhythms of the system s parts) 요소간불균일발전의법칙 (Law of uneven development of parts of a system) 상위시스템으로의전이의법칙 (Law of transition to a super-system) 거시구조에서미시구조로의전이의법칙 (Law of transition from macro to micro level) 물질 - 장포함증가의법칙 (Law of increasing the Substance-field involvement) 동적특성 ( 유연성 ) 증가의법칙 (Law of Dynamization) 복잡화에서단순화로진화등 Note. G. S. Altshuller: 수만건의특허와많은실생활시스템의시대적개발품분석을통하여도출 10
기술진화의법칙 (1) 이상성증가의법칙 (Law of increasing the degree of ideality) 이상성 = 이득 / 효과 / 기능비용 예 ) 핸드폰또는컴퓨터 가격은하락하고있으며, 기능은점점증가함 예 ) 아이스크림 종이컵 식용용기 예 )? 11
쉬어가는페이지 : 기능 / 효과증대를위한창의적디자인 세계도시의시차를한번에표현한시계 : Bent Hands 테두리의긴눈금은시 ( 時 ), 짧은눈금은한칸이 10 분이다. 같은칸에있는두도시는 12 시간차이가나기때문에낮밤만다르고그칸의시각을나타내는파란점의위치는같다. 예를들어사진에서런던이 0 시 25 분일때이보다 9 시간빠른서울은오전 9 시 25 분이다. 서울보다 12 시간이늦은부에노스아이레스는전날오후 9 시 25 분. 시간의흐름에따라파란바늘이있는원판전체가돌아간다. ( 디자이너우기하 ) 12
13 쉬어가는페이지 : 기능 / 효과증대를위한창의적디자인 자없이곧은직선을그을수있게한필기보조구 플러그모양 MP3 플레이어
14 기술진화의법칙 (2) 시스템 ( 경로 ) 완전성의법칙 (Law of system completeness) 모든기술시스템은엔진 (engine), 전달장치 (transmission), 제어기관 (control unit), 작동기관 (working unit) 의 4 부분으로구성되어야한다. 어느요소라도빠지거나불충분하면그시스템은경쟁에서살아남지못한다. 발전의초기단계에서사람이종종요소의일부일을수행하나진화함에따라이러한인간에의한작업은점차사라진다.
기술진화의법칙 (2) 시스템 ( 경로 ) 완전성의법칙 (Law of system completeness) 모든기술시스템은엔진 (engine), 전달장치 (transmission), 제어기관 (control unit), 작동기관 (working unit) 의 4 부분으로구성되어야한다. 예 ) 사진기 : 수동카메라 자동카메라 모터 (engine) 초점조절기구 (transmission) 사람손 (control unit): 자동사진기로진화 ( 대상인빛의양을조절 ) 렌즈 (working unit) 15 예 ) 칫솔 : 나무가시나새의깃털 ( 고대 ) 전동칫솔 사람손 (engine, control unit): 전동칫솔 ( 엔진 ) 로진화 손잡이 (transmission): 이쑤시개끝 (working unit): 강모 ( 털 ) 세트로진화-수퇘지털에서나일론강모로대체
기술진화의법칙 (3) 시스템에너지전도성의법칙 (Law of energy conductivity in a system) 에너지전달단계의감소 : 기술시스템은엔진으로부터작동기관 (working unit) 으로의에너지전달에있어서효율을증가하는방향으로진화한다. 제어하기쉬운에너지행태로의전환 : 시스템내부에서의에너지전달은최대의효과및효율을얻을수있도록설계되어야한다. 중력 < 기계 < 열 < 전기 < 자기 예 ) 디젤기관차 전기기관차 디젤엔진 : 열에너지를기계에너지로변환 ( 에너지손실이많음 ) 기계적전달장치 : 기계에너지가바퀴를구동시킴 전기기관차 : 전류를이용하여바로기계적전달장치를구동함 자기부상열차 : 바퀴와지면및레일과의마찰에의한에너지손상, 소음, 객실내부의진동을감소시킨다. 예 ) 정보의전달도동일한경향을따름 16
기술진화의법칙 (4) 리듬조화의법칙 (Law of coordinating rhythms of the system s parts) 공명 / 공진 (resonance): 기술시스템이최적의성능을갖기위해서는각부분들의작용주기들이동기화되어야한다. 감쇠 (damping): 동기화되지않은부분들은시스템을구성하는다른요소들의작업을방해함으로써성능을저하시키는역기능을하게됨 유용한기능은강화하고유해한기능은차단 예 ) 분무기 : 동기화순서의개선 노즐 + 페인트조절밸브 + 공기조절밸브 분무기를누르면공기밸브가먼저열리고, 페인트작업을멈추면페인트밸브가먼저닫히는방식으로동기화 노즐로부터건조페인트방울이떨어져페인트칠하는표면으로튀기는현상을수반함 미국특허 4,759,502 호 : 동기화순서의개선 공기밸브가열리기전에페인트밸브가조정가능한지연시간동안짧게열리고닫힘 오토바이작동시뒤를보는거울의진동은오토바이운전자눈의흔들림과일치되지않는다. 안전모에거울을설치해서해결한다. 17
기술진화의법칙 (5) 요소간불균일발전의법칙 (Law of uneven development of parts of a system) 시스템의여러부분들은불균일한속도로진화한다. 일반적으로시스템을개선할때, 시스템의다른특성은악화된다. 예 ) 차에강력한엔진을장착하면연료소비는증가함 시스템을구성하는요소간에도이러한상충성은항상존재함 자전거의진화 페달없음발로지면을차서이동 페달도입브레이크없음신발밑창 금속바퀴도입 바퀴의앞직경이크게증가 : 속도증가 체인도입공기타이어장착 클러치도입 ( 고속에서페달제어문제해결 ) 예 ) 컴퓨터 CPU, HDD 메모리용량은비약적으로증가 입력방식은여전히키보드방식임 18 미래의 UI 터치스크린 뇌파헤드셋 Wii 컨트롤러
기술진화의법칙 (5) 요소간불균일발전의법칙 (Law of uneven development of parts of a system) 시스템의여러부분들은불균일한속도로진화한다. 일반적으로시스템을개선할때, 시스템의다른특성은악화된다. 예 ) 차에강력한엔진을장착하면연료소비는증가함 시스템을구성하는요소간에도이러한상충성은항상존재함 예측되는문제점은? 시스템내의요소간상충성은시스템갈등을유발함 전통적인해결방법 : 비용최소화등 창의적해결방법 단일시스템에서이중또는다중시스템으로진화 ( 상위시스템으로의전이법칙 ) 예 ) 연필 지우개달린연필 ( 이중시스템 ) 여러경도및여러색깔을갖는연필 ( 다중시스템 ) 19
기술진화의법칙 (6) 상위시스템으로의전이의법칙 (Law of transition to a super-system) 다기능성이증가하는방향으로기술시스템이진화함 단일시스템에서이중또는다중시스템으로진화 단일시스템 : 하나의기능을수행하기위하여설계되는시스템 이중 ( 다중 ) 시스템 : 두개 ( 두개이상 ) 의단일시스템으로구성 진화방향 20
기술진화의법칙 (6) 상위시스템으로의전이의법칙 (Law of transition to a super-system) 예 ) 이중시스템 가위 ( 나이프 2개 ) 안경 ( 외알안경 2개 ) 망원경 ( 렌즈 2개 ) 쌍안경 ( 망원경 2개 ) 영업중 / 준비중 표찰 마이너스 / 플러스만능드라이버 계산기가부착된손목시계 술이든캔디 지우개달린연필 ( 역이중시스템 ) 이중온실 ( 산소배출식물 + 탄소배출식물 ; 환기시스템불필요 ) 쌍포총 ( 소총 2 개, 방아쇠 1 개 ) 진화방향 광산긴급구조대원의보호복 ( 냉각시스템 + 산소공급시스템 ; 액체산소 ) 21
기술진화의법칙 (6) 상위시스템으로의전이의법칙 (Law of transition to a super-system) 예 ) 다중시스템 다색잉크펜 다중서랍캐비닛 트랜지스터 (3개반도체재료의조합 ) 다중실린더내연엔진 다층케이크 진화방향 기능증가에따라예측되는문제점은? 복잡성증가 복잡성증가대비이점? 기능부담분배가능 시간적기능분배» 다단로켓 공간적기능분배» 분산 / 병렬연산 (Distributed/Parallel Computing)» Clouding Computing: 서버 + PC ( 단말기 ) 22
기술진화의법칙 (7) 거시구조에서미시구조로의전이의법칙 (Law of transition from macro to micro level) 모든기술시스템은물질로구성되어있음 모든물질은여러가지물리적구조를갖는다중수준의계층구조로구성됨 예 ) 결정격자, 분자, 원자 (= 전자 + 원자핵 ), 전자 (= 렙톤 (lepton)), 원자핵 (= 양성자 + 중성자 ), 양성자 / 중성자 (= 쿼크 (quark)- 반쿼크 ( 반입자 )), 힉스입자 (Higgs) 미시수준으로의전이가진화과정에서발생하는여러모순 ( 갈등 ) 을해결할수있음 기술전이방향 거시수준구조가수행한기능을미시수준구조가인수한다. 예 : 기계적절단도구 레이저절단도구 미시수준구조가거시수준구조의물리적특성과거등을제어한다. 광변색렌즈안경 : 밝은빛에노출되면염화은결정이렌즈를어둡게변화시킴 ( 선글라스기능 ) 23
쉬어가는페이지 : 표준모형 분자 = 원자로구성 원자 = 원자핵 + 전자 (lepton) 전자 : 기본입자로더이상나눠지지않음 원자핵 = 중성자 + 양성자 양성자 : 업쿼크 2개 + 다운쿼크 1개 중성자 : 업쿼크 1개 + 다운쿼크 2개 위의경우는평범한물질의구성예임 우주만물을구성하는입자는기본입자 12 개와힘을전달하는매개입자 4 개, 기본입자의질량을결정하는힉스입자등 17 개다. 기본입자 : 쿼크 6 종류 : up, down, charm, strange, top & bottom quarks 렙톤 6 종류 : 전자중성미자, 뮤온중성미자, 타우온중성미자, 전자, 뮤온, 타우온 매개입자 ( 게이지보존 ) 4 종류 전자기력을매개하는광자, 강력을매개하는글루온, 약력을매개하는 W 보존 +Z 보존 물질의질량을결정하는힉스 (Higgs) 입자 24
쉬어가는페이지 : 표준모형 강입자가속기 (LHC) Large Hadron Collider 직경약 9km, 둘레약 27km 초전도자석 9300개 섭씨 -271도극저온유지 가속관내부진공도 10조분의 1기압 CERN( 유럽핵입자연구소 ) 두입자는서로반대방향으로매초 1 만 1000 회이상회전하여충돌 충돌시초기온도태양중심온도의수십만배 충돌시새로태어난입자들을검출하여매초수천만개의신호들을기록하고전세계수만개의슈퍼컴퓨터로전송돼처리된다. Higgs 입자검출 (2012 년 07 월 04 일 ) 본격가동한지 2 년반, 건설에착수한지 25 년, 구체적논의가시작된지 28 년만. 25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8/12/2012081201557.html
기술진화의법칙 (8) 물질 - 장상호작용 ( 포함 ) 증가의법칙 (Law of increasing the Substance-field involvement) 기술시스템의발전은 Su-Field 상호작용을증가하는방향으로진행해간다. 모든기술시스템은시스템의 Su-Field 의구성단위요소의개수가증가하는방향으로발전 Field 특성은 Mechanical Field Thermal Field Electric Field Magnetic Field 방향으로진화 Su-Field 레벨이높아진다. 수레 증기기관차 디젤기관차 전철 고속전철 26
27 Question 누가더똑똑하다고생각하는가? 당신이라면? 아주다른두명의소년이있었다. 첫번째소년은학업성적을포함해서선생님, 가족, 자신모두가똑똑하다고생각한다. 두번째소년은학업성적이뛰어나지않고기껏해야눈치가빠르다거나현실감각이좋다고할정도에불과하며그를똑똑하다고생각하는사람이별로없었다. 이들두소년이숲속을걸어가다가큰문제에봉착했다. 몸집이크고, 매우굶주린회색곰이그들을향해달려오는것이었다. 첫번째소년은그곰이 30 초내에그들을따라잡을것을알고공포에빠졌다. 두번째소년은침착하게신발끈을조이고있었다. 첫번째소년이친구에게물었다. 너미쳤니! 우리는저곰보다더빨리도망갈수없어! 두번째소년이대답했다. 그건맞아. 그렇지만난너보다더빨리달리기만하면돼.
지능모형
29 지능모형 (Intelligence Model) 1. 삼원지능이론 (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Sternberg) 2. 다중지능이론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Gardner) 3. 전뇌모델 (Whole Brain Model, Herrmann) 학습목표 두뇌에대한이해 입체적구조나의지능성향은?
30 How about? 결혼을앞둔남녀의두뇌구조
삼원지능이론 - 성공이론 Sternberg s 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1986) 성공지능은분석적 창조적 실천적측면이균형을이룰때가장효과적이다. 실천적지능 ( 상황적지능 ) 지식획득 ( 성분 ) 과제수행 ( 성분 ) 계획및전략의선택 ( 메타성분 ) 분석적지능성분요소적지능 (IQ) 성공지능 현실생활에적응하는능력 Out of school 원만한인간관계적응력 중요한정보에귀를기울임통찰력새로운것을유추하는능력 창조적지능 ( 경험적지능 ) 31
삼원지능이론 - 성공이론 Sternberg s 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1986) 성공지능은분석적 창조적 실천적측면이균형을이룰때가장효과적이다. Q. Sternberg 의이론에근거해볼때, 다음의경우에관련된지능은? - 수강과목에서좋은점수를받기위해학생들은교수의평가절차에따라자신들의학습전략을조절한다. - 교수의강의를분명하게들을수없다고느끼면강의실앞자리로옮긴다. 1 경험지능 2 수행성분지능 3 메타성분지능 4 실용지능 32
다중지능이론 (MI) 33 Gardner s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1983) 일반지능과같은단일한능력이아니라다수의능력 ( 지능 ) 이인간의지능을구성하고있으며, 그능력들의상대적중요성이동일하다. 지능 : 문화상황에서가치있고의미있는문제를해결하는능력또는특정문화상황속에서중요시하는산물을만들어내는능력 언어적지능 (Linguistic Intelligence) 논리 - 수학적지능 (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음악적지능 (Musical Intelligence) 공간적지능 (Spatial Intelligence) 공간지각능력 : 항해사, 조각가, 건축가등 신체 - 운동적지능 (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대인관계적지능 (Inter-personal Intelligence) 타인의기분을잘파악하고대응 : 판매원, 치료사, 종교 정치지도자 개인내적지능 (Intra-personal Intelligence) 자신의욕망, 두려움등의감정을효과적으로다룸 : 테레사수녀등 자연탐구지능 (Naturalist Intelligence) 자연에대한인식과분류에탁월 : 환경학자, 동식물연구가등 ( 다윈 ) 실존적지능 (Existential Intelligence)
다중지능이론 (MI) 영향 감성지수 (EQ; Emotional Quotient) 피터샐로비 (1991) 도덕지수 (MQ; Moral Intelligence Quotient) 영성지수 (SQ; Spiritual Quotient) 역경극복지수 (AQ; Adversity Quotient) Success: IQ(20%)+EQ(80%) 교육법 기존 : 동일한교육및평가 학습자개개인의특성에따라차별교육및평가 입학사정관제도입 34
Whole Brain Model Ned Herrmann 의전뇌모형 1976 년, 창의성의원천으로두뇌연구, 이후 20 여년간지속적연구수행 Roger Sperry 의좌뇌 / 우뇌모형 (Heft Hemisphere/Right Hemisphere Model) 과 Paul MacLean 의삼위일체모형 (Triune Brain Model) 을통합하여변연계 (Limbic System) 에대한관점을추가 좌상뇌 (A): 논리적, 수리적, 문제해결등정량적이며분석적사고기능담당 좌하뇌 (B): 통제적, 보수적, 계획적, 조직적, 순차적사고기능담당 우상뇌 (C): 시각적, 통합적, 예술적, 개념적, 동시적사고기능담당 우하뇌 (D): 대인관계, 감정적, 음악적, 영적인기능을주로담당 35
Herrmann Brain Dominance Instrument 두뇌우성분석방법 (HBDI) 두뇌우성도평가방법으로서인간의다중우성현상을설명 생각하는방식, 지식창조방식, 문제해결방식을이해하기위한도구 지능모델에기반하여 공학설계와문제해결, 의사소통, 팀워크, 학습및정보관리등 의여러가지활동들에대한접근방식제공 대뇌반구 대뇌반구 좌뇌 우뇌 36 대뇌반엽 대뇌반엽
Herrmann Brain Dominance Instrument 두뇌우성분석방법 (HBDI) 두뇌우성도평가방법으로서인간의다중우성현상을설명 생각하는방식, 지식창조방식, 문제해결방식을이해하기위한도구 지능모델에기반하여 공학설계와문제해결, 의사소통, 팀워크, 학습및정보관리등 의여러가지활동들에대한접근방식제공 공대교수의전형적 HBDI 특성도표 ( 실선 ) 와공과대학교과목특성도 ( 점선 ) 분석적, 논리적 직관적, 창의적 계획적, 조직적 감정적, 사교적 37
38 HBDI 에따른두뇌사분면특성 보다상세한내용은보충자료로제공 ( 강의홈페이지참조 )
HBDI 에따른학습법 각사분면과학습방법 A 사분면 : 강의와교과서에의한근거로부터배우는소위외부학습 B 사분면 : 방법적이고, 배운것의단계적시험, 기술을향상시키기위한연습과반복에의한절차적인학습 C 사분면 : 구술적피드백과격려로시도와실패를반복하며얻은감각적경험과토의에의한상호작용에의한학습 D 사분면 : 통찰력이나시각화, 합성, 총체적이고직감적인개념의이해에의한내부학습 엔지니어라면? A사분면 : 일반적인엔지니어 B사분면 : 경영, 안전성과품질관리 C사분면 : 판매, 교육과훈련, 고객관리, 비전문가 ( 고객 ) 을위한기술지침작성 D사분면 : 사업가, 발명가또는개념설계자 39
두뇌우성도변화추세 최근 40 년간성공한사람들의두뇌우성도 최근추세로보면, 앞으로는 C 와 D 사분면과관련된소양과능력이더욱필요할것으로예측됨 다른사람과의의사소통능력, 팀구성을통한협업능력, 창의성, 통합적이며예술적사고, 다양성의가치를볼수있는사람이요구됨 40
A 사분면우성인사람의선호학습법 지식과정보찾기 : 도서관검색 하나의기본틀에서논리적으로정보를다루기 전적으로세밀하게하는것은아니다 유용한정보를제공하는강의를청취하기 교과서읽기 예제와답을분석 ( 연구 ) 하기 아이디어를숙고하기 ( 합리적, 비판적 ) 과학적방법을사용하여연구하기 가설을세우고그것의진위를검증하기 어떻게컴퓨터가작동하는가를알아보기 그것을이용하여수학이나정보처리를한다 사실과기준및논리적추론에근거해서아이디어를평가하기 기술적이고재정적인사례연구하기 ( 사람과사회적관심거리보다는 ) 물건이나기계를다루기 ( 미래의가능성보다는 ) 현실적인것을다루기 물건의가격이얼마인지알아보기 기술적인공물 ( 다리나기계등 ) 을연구하기위하여문화가다른지역을조사하기 41
B 사분면우성인사람의선호학습법 임기응변보다는주어진지침을철저하게따르기 상세한요구사항이있는문제를신중하게풀기 결함과단점을찾아내기위하여이론과과정을시험하기 실험작업을단계에의해서수행하기 실험실습결과에대하여보고서를작성하기 교육용소프트웨어를가지고컴퓨터를이용하기 학습된지식의응용사례를찾아보기-이론만으로는부족함 계획이나프로젝트를기획하고이를계획과시간에맞추어수행하기 세부적인강의를청취하기 자세하고종합적인노트필기하기 정돈된환경에서정해진계획에맞추어공부하기 예산을상세하게세우기 자주반복함으로써새로운기술을익히기 조직과절차를배우기위하여현장실습하기 프로젝트에관하여 어떻게하는가 에대한지침서를작성하기 42
C 사분면우성인사람의선호학습법 다른사람들의아이디어를경청하여영감이나아이디어를공유하기 스스로 왜? 를자문하고개인적인의미를추구하여동기를부여하기 책의서문을읽어작가의저술목적에대한실마리를얻기 촉각, 느낌, 후각, 미각, 청각등의감각을통하여배우기 도구나물건을만지고사용하여손에익숙하여만들기 스터디그룹이나그룹토의를이용하기 자세하게쓰지는않더라도, 느낌이나정신적가치를기록하는일지를쓰기 드라마를제작하기 - 상상이아니라실제연출을중시 인간중심적인현장실습을함 사람들을만나고그사람들이어떻게사는가를알기위하여다른문화권을여행하기 배경음악을틀어놓고공부를하고, 기억력을돕기위한방법으로랩송만들기 인간중심적인사례연구를하기 다른사람의시각이나권리를존중하기 ( 사물이아니라사람을중시 ) 다른사람을가르치면서배우기 바디랭귀지 ( 신체언어 ) 에대한실마리를얻기위해서비디오나오디오를선호하기 43
D 사분면우성인사람의선호학습법 새로운주제에대해서자세한것보다는큰그림이나전후관계문맥을찾기 학습을좀더흥미롭게만들기위하여활동적이되어주도권을잡기 모의실험을해보며, 만약 이렇다면? 을질문하기 강의에서시각자료를활용하고, 학습에있어서말로하기보다는그림을선호하기 정답이없는문제를다루며, 여러가지가능한답을찾아보기 문제 ( 와그해결책 ) 의 우아함 을높이평가하기 브레인스토밍회의를진행하기 자유분방한아이디어를중시 아이디어와가능성을실험하고다룸 모험을하고새로운지역을탐험하기위하여다른문화권을여행하기 경향을생각하기 미래를생각하고장기적인목표를세우기 사실이나논리에의해서보다는직관에의존해서해결책을찾기 새로운것에도달하기위해서아이디어나정보를종합하기 미래지향적논의하기 재미삼아전혀다른방법으로 ( 절차가아니라 ) 일을시도해보기 44
45 설문항목 (60 개 ) 앞서각사분면별우성인사람들의선호학습법에대하여각항목들에체크한개수를아래표에입력하시오. 강의홈페이지의 BrainModel.xlsx 파일을이용하여두뇌우성분포를도시하시오. A사분면 B사분면 C사분면 D사분면합계 개수비율 (%)
A 사분면사고를연습하기위한학습법 일, 학습, 연구에있어서목표를정하기 아직전혀모르는주제에대하여데이터와정보를모으기 자주사용하는기계에대한설명을읽고실제로어떻게그기계가동작하는가알아보기 고장난작은기구를택하여무엇이문제인지진단하기 현재의기술적문제상황을택하여전체적인상황을고려하여분석하기 최근의갑작스런결정을검토하고그것의합리적논리적측면을확인하기 공직에출마한정치인에대하여어떤정견을갖고있는가를분석하기 투자모임에참가하거나퇴직후의재정적문제에대하여계획세우기 논리퍼즐이나게임하기 : 체스두기 컴퓨터에서분석용소프트웨어나 spreadsheet 사용법을배우기 그룹의의사결정과정에서악당옹호자역을하기 46 즐겨보는 TV 프로그램이나영화시, 연극, 책, 노래나예술작업에서논리적추론에근거한비평쓰기
B 사분면사고를연습하기위한학습법 복잡한조리법의지시에따라새로운요리를만들기 새로운것을학습하기위하여계획학습 소프트웨어패키지를사용하기 프로젝트의각단계를자세하게작성하여기획하고수행하기 조립식가구나장비를설명서에따라조립하기 개인예산계획을세우고한달간의모든지출을그것에맞추기 개인소유목록을만들고그것을개인금고에넣기 서류나통신문을서류분류시스템을이용하여정리하기 책상서랍이나장롱서랍을정리하기 레코드판이나디스크, 사진혹은다른수집품을정리하기 은행이나신용카드의명세서또는월간청구서에서잘못된점을찾아내기 하루종일시간을정확하게지키기. 시간관리에관한책을읽고그책이이야기하는충고를따르고, 마지막세부사항까지지키기 47 어떻게제품이만들어지는지알아보기위하여제조공장을견학하기
C 사분면사고를연습하기위한학습법 48 대화에있어서대부분의시간을다른사람의이야기를경청하는것에써라. 실외의새로운연습활동이나팀운동에합류하라. 꼬마아이들이원하는대로그들과놀이를같이하라. 다른사람이독자를위하여무엇을해주었는가를생각하고감사를전할방법을찾아라. 자기가속한사회에서자원자가되어라 : 지역가축보호소, 양로원, 후견인, 독서나학습프로그램, 소년단, 어린이경기, 환경감시단체, 불우이웃돕기활동등. 정신세계를탐험하라, 종교활동에서활동적이되어라. 성가대나남성 4 중창단에합류하라, 노래를작곡하고그것을불러줄사람을찾아라. 전혀맛보지못했던과일이나채소를맛보고허브를길러라. 꽃을길러라. 향기로운부케를만들어외로운사람에게주어라. 특별한방분위기를연출하기위하여예술품이나색깔의변화와액세서리를이용하라. 어떻게의사소통하는가와감정표현을원활하게표현하기위한세미나에참석하라. 식구들의음식을만드는데시간을내라. 특별한축하를하기위한감동적인이유를생각해내라. 악기를신나게? 연주하고새로운스타일의음악을즐기는법을배워라. 부끄러움이나죄의식없이눈물흘리는것을인정하여라. 직접혹은전자우편을통하여친구와함께하는것을배워라. 어떤화제거리에대하여감정을공유하여라.
D 사분면사고를연습하기위한학습법 49 어떤문제나이슈에대하여국부적이아닌큰윤곽을본다. 어떤경향에대하여연구하고적어도세가지이상의미래발전방향에대하여예견한다. 만약 라면어떻게될까라는질문을하고다른많은답을준비한다. 독자가몽상하는것을허락하라. 독자가학습하는것을기억하기위하여스케치하라. 로고를만들거나홈페이지를만들어라. 독자적으로혹은그룹으로브레인스토밍을필요로하는문제를풀어라. 그리고 20 가지의가능한답을찾아내어라. 디자인, 빌딩, 도구의아름다움을감상하라. 집짓기완구나, 레고를갖고놀아라. 그것을이용하여유용한것을만들어내어라. 연을디자인하고만들어라. 연을날려라. 창작동화구현대회에참석하라. 전래동요나신화에대한책을읽어라. 역할분담게임에참가하여라. 테마만찬에서미식가를위한음식을만들어라. 테이블을창의적으로장식하라. 죄책감없이아무장소나산책하거나드라이브하여라. 비용걱정하지말고 2000 장의사진을찍어라. 별난사진을찍어라. 2000 년 2020 년, 2040 년의자신의모습을상상하라. 점토나물감을가지고놀아라. 예술수업을들어라.
HBDI 결과에따른 Team 구성 HW02 Discussion on Team Projects 팀원들연락처교환 팀원들스케줄파악 Team Projects 준비사항들파악 Team Projects Scheduling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