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포츠 진흥 중장기 발전 방안 연구_문화부 보고_ 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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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특집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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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음으로써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고 있음. 그러나 국내에서는 바둑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낮아짐에 따라 지속 적으로 바둑인구가 감소되고 있는바, 세계적으로 저변이 확대되고 있 는 바둑의 지속적인 발전과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강화를 위하여 국 가적 차원의 적극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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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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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게임산업 개요 국내에서는 게임산업을 크게 제작 및 배급업과 유통 및 소비업으로 구분 제작과 배급업에는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 PC게임 산업 이 포함되며, 유통 및 소비업은 PC 방, 아케이드게임방 산업으로 세분화하여 구분 온라인게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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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 )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 , , ,

#편집인협회보379호

Transcription:

이스포츠진흥중장기발전방안연구 문화체육관광부 - 1 -

제출문 - 2 -

목 차 Ⅰ. 추진배경 1 Ⅱ. 주요성과및한계 5 Ⅲ. 추진방향 10 Ⅳ. 이스포츠진흥비전과목표 12 Ⅴ. 4 대추진전략과제 13 [ 전략 1] 공감문화형이스포츠확산 14 [ 전략 2] 이스포츠글로벌역량강화 22 [ 전략 3] 이스포츠상생생태계구축 28 [ 전략 4] 이스포츠지속가능환경조성 32 붙임. 주요이스포츠통계 38

추진배경 * 프로리그와아마추어리그의균형성장생태계를구축하고생활공감형이스포츠문화를확산할필요 * 전세계이스포츠통합아카이브구축, 미래형이스포츠모델 ( 방송포맷, 대회신 유형, 타산업연계모델등 ) 선도를통해글로벌이스포츠선도 * 이스포츠생성기의자발적참여 자생적문화형성에주목, 사회구성적대중문화의특성을발현할수있는이스포츠문화생태계구축절실 - 1 -

* 국내에서주도한국제조직 (IeSF, IeSA) 에대한안정적국고지원과 A 급세계대회를개최 / 지원하여글로벌외교역량과리더십강화기대 * 지역이스포츠선수와팬층이활용할수있는경기장, 체험공간, 관람시설확보등을통해이스포츠의지방화실현 * 기존 e 스포츠경기시청의중심을이루던온게임넷등케이블 TV 와더불어인터넷매체가대거이스포츠프로그램제작및중계매체로급부상하여한류콘텐츠확산을위한 윈윈지원정책 수립필요 (2013.8.13., LOL 챔스결승전경우, 네이버동시접속자수 20 만명기록, 네이버프로야구의경우최대접속자 19 만명기록 ) 제작매체 : 곰 TV, 나이스게임 TV, 아프리카 TV 등 중계매체 : 네이버, 트위치, 유투브등의인터넷매체와함께 Tving 과같은스마트폰매체가 e 스포츠경기중계의중요매체로부각됨 - 2 -

0.30 0.25 0.20 0.23 0.229 0.209 0.197 0.175 0.222 0.195 0.239 10 대남 0.15 0.10 0.1 20 대남 30 대남 0.05 0.00 2011 년 2012 년 2013 년 < 온게임넷시청연령비율변화 ( 출처 : 2013 이스포츠실태조사 )> * 바크래프트 (Bar-craft) 문화 : 맥주를마시며, e 스포츠경기를관람하는문화인 바크래프트 문화가국내에도도입되면서점차청소년위주의이스포츠문화가성인의문화로다양화되어가는추세가나타남 2012 년 8 월 WCS 한국대표선발전결승전관람을위한바크래프트행사가홍대펍에서열린 이후 2013 년에도같은장소에서 150 여명이모인가운데 WCS 시즌 2 파이널관람을위한바크 래프트가운영 * LOL 은 2012 년부터유료좌석제를시행, 2013 년 6 월 올림푸스 LOL 챔피언스스프링 2013 결승전에서 9255 석규모의전좌석유료화를시행 ( 경기 3 주전에판매된티켓은 R 석 (2 만 5 천원 ), S 석 (1 만 5 천원 ) 4250 석은판매개시 2 시간만에매진 ) * 2013 년 6 월 LOL 챔스스프링 2013 결승전에오지못하는팬들을위해서울왕십리, 부산서면, 충남천안등 3 개 CGV 상영관을통해영화관실황중계진행 ( 판매시작반나절만에모든티켓 (1 만 6 천원 ) 이매진 ) - 3 -

* 2013 LOL 시즌 3 챔피언십결승전성황리에개최 ( 미국프로스포츠이메카로불리는스테이 플스센터에서개최, 총좌석 11,000 석이 6 분만에매진, 가격은 45 달러부터 100 달러까지책정 ) * 미국정부는 2013 년프로게이머로활동하고자하는 LoL 게이머들에게일반프로스포츠종목선수들과똑같은비자 (P1-A) 를발급하기로결정. 이는 LoL 프로게이머가야구, 축구, 농구등일반스포츠선수와동일함을인정받았다는것을의미 - 4 -

Ⅱ. 주요성과및한계 * 1999 년 21 세기프로게임협회 로문화부인가사단법인발족이후 2003 년한국 e 스포츠협회 (KeSPA) 로명칭변경 * 방송사중심의대회를협회주관으로통합한팀단위프로리그운영을통해프로 e 스포츠성장기반을마련함 KeSPA 가주최한부산광안리프로리그결승전에서는 10 만명의관중이몰려들어 e 스 포츠에대한사회적 정책적관심촉발 * 2009 년에는대한체육회인정단체로승인됨으로써 e 스포츠정식체육종목화의기반조성 * e 스포츠선도국으로서 e 스포츠의 IOC 를목표로 2008 년에출범함 * 현재 15 개의회원국을두고있으며선수 심판 경기등의표준화추진및세계 e 스포츠대회, 세계 e 스포츠총회, 국제 e 스포츠심포지엄개최등을지원함 * 기존 KeSPA 와 IeSF 에이어장애인이스포츠도우리나라가주도할수있는기반이조성됨 * e 스포츠올림픽을모델로정부와민간이공동주관 * 2000 년첫챌린지대회개최이후, 매년개최되는세계최대의게임대회로부상하며매년백만명이상의관객운집 * WCG 의유럽예선대행사가이를벤치마킹하여 2003 년 'ESWC' 창설 * 2004 년 건전게임문화조성 과 e 스포츠종주국위상확립 비전과함께기초인프라조성, e - 5 -

스포츠문화정착, 국제협력강화, 법제도및지원시스템강화등 4 대중점과제발표 * 2006 년 e 스포츠관련연구활동, 표준화, 국제교류, 시설설치지원등 e 스포츠진흥관련사항을규정하여 e 스포츠활성화를위한법적지원근거마련함 * 2012 년 e 스포츠진흥에관한법률제정으로 e 스포츠육성을위한제도적기반이조성됨 * 서울시와문화체육관광부가함께 e 스포츠종주국의위상에맞는전문인프라시설로전용경기장을건립하여 2014 년도개관예정됨 * 상암동 IT Complex 내에건립되며총 585 억원 ( 국비 160 억, 서울시 425 억 ) 투입 * 2007 년문화관광부장관배로시작한아마추어 e 스포츠대회는 2009 년대통령배대회로격상되었음 * e 스포츠의저변확대와디지털시대의여가문화로서 e 스포츠확산을위한 e 스포츠대회를정부주도로추진할만큼확고한정책적의지를보여줌 * WCS 시즌 1 우승 : 이신형, WCS 시즌 2 우승 : 최지성, WCS 시즌 3 우승 : 백동준 * 2013 실내무도아시아경기대회스타크래프트 2 부문에금메달 ( 김유진 ), 은메달 ( 이영호 ) 을획득 * 2013 년 11 월개최된 WCS 파이널 16 강에서 15 명이한국선수였음 * 2013 년 5 월 LOL 올스타전우승 : 2013 리그오브레전드올스타전은전세계 4500 만명의팬들이직접투표해선정한 5 개지역 25 명의선수가출전하는대회로한국올스타팀이우승을차지함 * 2013 년 9 월에개최되는 LOL 월드챔피언십시즌 3 에서 SKT1 이우승을차지함 * 스페셜포스월드챔피언십 (SFWC) 은온라인 FPS 단일게임종목최대글로벌게임축제로, - 6 -

2007 년제 1 회대회가열린이래지속적으로글로벌리그를개최중 * 2013 년 1 월 11 일부터 13 일까지 3 일간태국방콕에서개최된 제 7 회스페셜포스월드챔피언십 (SFWC) 은 40 만이상의인파가현장에몰리며성황리에개최됨. 이는태국유일 24 시간게임전문케이블채널인 G2 와최대디지털미디어제공업체인 TrueLife 를통해전게임이생중계되어온오프라인통틀어총 100 만여명이상이경기를관람함 * 또한한국과대만은 2009 년 스페셜포스프로리그 를동시에출범하여국가간정식교류전인 한 - 대만스페셜포스인터리그 를진행 * 대만정부의 e 스포츠진흥계획에따라진행되는대만이스포츠리그 (TeSL) 는국산종목인 카트라이더 스페셜포스 를포함한 4 개의공식종목으로정규리그를진행 * TeSL 은대만스포츠중계국영방송인 Videoland 를통해방영되며, 스페셜포스의경우방송중계두달만에 NBA 시청률에상회하는수치를기록 * 해외팬들의리그참관자가늘어나면서온게임넷과곰 TV 는통역리시버를제공하고있음 * 국내리그의해외중계채널 ( 트위치, 유투브, 곰 TV 등 ) 이활성화되면서전세계 e 스포츠팬들의관심이한국선수에게모아지고있음 온게임넷, 곰 TV 등국내방송사들이글로벌방송을목표로해외송출및종목 사와의협력에주력하고있음 현재곰 TV 는 189 개국에한국어와영어중계를동시에방송중 40 35 30 25 20 15 10 5 0 미국캐나다독일스웨덴호주프랑스영국대만폴란드노르웨이 비율 - 7 -

- 프로게임단, 프로게이머및 e 스포츠공인종목활성화미흡 <e스포츠게임단, 게이머및공인종목변동현황 > 프로게임단 프로게이머 공인종목 2010년상반기 12개 426명 25개 2013년상반기 8개 252명 22개 변동사항 -4개 -174명 -3개 - 한국 e 스포츠발전을위한대토론회 (2013.3.13.) 에서이스포츠의 대중화 와팬과문화 향유저변과의 연결성 부재가 e 스포츠발전의주요저해요인으로지목 * 프로게이머와아마추어게이머모두이스포츠선수활동의장애물로게임에대한부정적인식을가장중요한요인이라고응답 * 스타크래프트 2 의사례 : PC 방점유율과네이버방송접속자수는상이함 * 스타크래프트 2 의낮은 PC 방점유율에도불구하고스타크래프트 2 로종목전환된 프로리그및개인리그흥행저조는이스포츠팬들을고려하기보다는기존이스포츠공급자들의공학적접근 - 8 -

* 이스포츠에대한충성도와상시적인 SNS 를통한활발한참여를보이는이스포츠팬들을 수동적인존재로전락시킴 * 이스포츠선수조차도모르는이스포츠진흥에관한법률은그효과가상징적이라는점에비추어보다많은홍보와정책적인식제고가필요 < 이스포츠 SWOT 분석 > S( 강점 ) W( 약점 ) - e스포츠최고실력선수보유 ( 스타크래프트 2, 리그오브레전드등 ) - 탄탄한 e스포츠대중문화 - e스포츠정책적지원및의지확고 - 세계첨단의 e스포츠인프라확보 - 특정종목의과도한의존 - 작은 e스포츠시장규모 - 정식스포츠종목화에집중된정책 - e스포츠주체간의연계미비 - R&D 없는대회중심운영의관성화 O( 기회 ) T( 위기 ) - 스마트플랫폼을통한 e스포츠관람트렌드확산 - 뉴미디어기반콘텐츠수요폭증 - 장애인복지 여가정책으로서 e스포츠의꾸준한외연확장 - 플랫폼및트렌드의급격한전환 - 게임에대한부정적사회인식 - 장기적경기침체로인한게임단및후원사축소 - 해외의 e스포츠주도권위협 - 9 -

. 추진방향 진화혁신동반상생개방참여정책강화인력관리해외진출재구조화 Evolution Collaboration Open Strategy Person Oversea ResTructure ECO-ESPORTS 프로젝트 이스포츠를통한문화융성 - 10 -

- 11 -

. 이스포츠진흥비전과목표 비 전 이스포츠창조문화가치실현 - 국민이행복한이스포츠문화 - 분야별추진목표 2014 년 2018 년 목 표 1. 국산이스포츠종목글로벌화 5개 15개 2. IeSF(IeSA) 회원국 42(12) 개국 80(24) 개국 3. 아마추어대회참가자수 100만명 300만명 4. 이스포츠시장규모 2,000억원 7,000억원 5. 이스포츠전세계누적시청자수 1 억명 10 억명 4 대핵심추진전략 추진 전략 공감문화형이스포츠확산 이스포츠글로벌역량강화 이스포츠상생생태계구축 이스포츠지속가능환경조성 - 12 -

4 대전략추진체계및 12 대중점과제 1. 공감문화형이스포츠확산 1. 공감문화형이스포츠활동지원 / 강화 2. 풀뿌리이스포츠환경강화 3. 이스포츠문화향유환경조성 2. 이스포츠글로벌역량강화 1. 이스포츠한류콘텐츠화 2. 국제이스포츠대회육성강화 3. 글로벌인적교류지원강화 3. 이스포츠상생생태계구축 1. 지역상생협력기반구축 2. 이스포츠용게임콘텐츠개발지원 3. 이스포츠상생협력포럼구성 운영 4. 이스포츠지속가능환경조성 1. 이스포츠기초인프라구축 지원 2. 이스포츠정책 / 제도기반강화 3. 이스포츠인력양성체계화 - 13 -

Ⅴ. 4 대추진전략 전략 1 공감문화형이스포츠확산 풀뿌리이스포츠구축및지원을통해공감문화확산 디지털생활문화의중심으로이스포츠문화적가치공유 이용자 / 개방 / 참여패러다임기반의이스포츠문화저변확대 1-1. 공감문화형이스포츠활동지원 강화 - 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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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풀뿌리이스포츠환경조성강화 - 16 -

* 출처 : -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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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이스포츠문화향유환경조성 - 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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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스포츠축제활성화전략 > - 21 -

전략 2 이스포츠글로벌역량강화 글로벌진출지원강화를통해이스포츠한류콘텐츠화 세계적인대회개최 / 운영을통해글로벌이스포츠허브역할강화 우수인력해외진출등글로벌인적교류확대를통해일자리창출 2-1. 국산이스포츠한류콘텐츠화지원 강화 - 22 -

< > < > - 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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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2. 국제이스포츠대회지원및리더십강화 - 25 -

< 실내무도아시아경기대회 > - 26 -

2-3. 글로벌인적교류지원강화 - 27 -

전략 3 이스포츠상생생태계구축 이스포츠가치사슬체계내생태계기반구축및활성화지원 미래지향적이스포츠동반성장생태계구축 / 조성 다영역 / 전주기이스포츠용게임콘텐츠개발강화 3-1. 미래지향적지역상생협력기반구축 - 28 -

3-2. 다영역 / 전주기이스포츠용게임콘텐츠개발지원 - 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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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미래지향적이스포츠동반성장체계구축 - 31 -

전략 4 이스포츠지속가능환경조성 이스포츠연구활성화를통해이스포츠문화적가치정립 / 확산 이스포츠의지속성장을위한체계적인인적자원관리및확보 이스포츠기초인프라구축을통한문화향유기회확대 4-1. 이스포츠정책 제도기반강화 - 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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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제셧다운제피해사례 > 4-2. 이스포츠전문인력양성및진로다양성체계화 - 34 -

4-3. 이스포츠기초인프라구축 운영 - 35 -

< 이스포츠 Complex > - 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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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약 개의 스포츠대회가개최되고있으며 우리나라가주최하 는국제대회로는 등이있음 주요국내 스포츠대회현황 년초기준 구분 대통령배전국아마추어 스포츠대회 한국 스포츠협회 주관대회 스포츠연맹 주관대회 대한장애인 스포츠연맹주관대회 지역자치단체주관대회 주요내용 전국체전형태의최대규모통합아마추어대회 개지역대표선발전개최및최종본선개최 지자체 스포츠행사와연계 리그오브레전드 시즌별 방송리그 시즌별 방송리그 리그오브레전드인비테이셔널 월드챔피언쉽한국대표선발전등 스타크래프트 핫식스 시즌별 국제대회 핫식스 방송리그 옥션올킬스타리그 방송리그 개인리그 글로벌스타크래프트 리그 시즌별 글로벌스타크래프트 블리자드컵등 팀리그 글로벌스타크래프트 팀리그 시즌별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 스포츠부문 전국장애인 스포츠어울림대회 세계장애인 스포츠챔피언십 대통령배전국아마추어 스포츠대회 지역대표선발전 지역행사와연계한 스포츠대회등 서귀포 스포츠한마당 대전 스포츠한밭대전등 - 39 -

프로게이머는자격기준에따라 프로게이머 등록대상자 준프로 게이머 로구분 국내의현재활동중인프로게이머는 명 년 월기준 자격 프로게이머 등록대상자 한국 스포츠협회의프로게이머자격기준 기준 공인게임대회에서연 회이상입상하고프로게이머소양교육을이수하여정식프로게이머로등록된선수 공인게임대회에서연 회이상입상했으나프로게이머소양교육을이수하지않아정식등록이되지않은선수 준프로게이머공인게임대회에서 회입상하여아직등록대상이되지않은선수 종목별프로게이머 준프로게이머현황 순번종목명장르이용가프로게이머등록대상자프로준프로게이머게이머 스타크래프트블리자드 블리자드코리아 세 피파 코리아스포츠전체 카운터스트라이크 밸브코퍼레이션 세 철권 반다이남코게임스 반다이남코파트너스 대전액션전체 위닝일레븐 워크래프트 블리자드 코리아 블리자드코리아 스포츠전체 세 카트라이더넥슨넥슨레이싱전체 스페셜포스드래곤플라이네오위즈게임즈 세 겟앰프드윈디소프트윈디소프트대전액션전체 서든어택게임하이 테일즈런너 라온엔터테인먼트 넥슨 세 나우콤액션레이싱전체 던전앤파이터네오플넥슨액션 세 - 40 -

샷온라인온네트한게임스포츠 세 레드덕 슬러거와이즈캣 네오위즈게임즈 네오위즈게임즈 세 스포츠전체 카운터스트라이크온라인 밸브스튜디오넥슨 세 펌프잇업안다미로안다미로리듬액션전체 피파온라인 네오위즈게임즈 네오위즈게임즈 스포츠전체 아발론온라인모본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세 스페셜포스 드래곤플라이 세 리그오브레전드라이엇게임즈라이엇게임즈 세 스타크래프트 블리자드블리자드 세 년 월기준 합계 년대통령배전국아마추어 스포츠대회 개최이후국산 스포츠종목준프로게이머수급격히증가 년 월기준 한국 스포츠협회 소속 개 프로게임단 후원기업 업종 선수인원 이동통신 명 이동통신 명 로지텍 엔터테인먼트 명 삼성전자 삼성전자 전자 명 진에어그린윙스 진에어 항공 명 명 프라임 스포츠 전자 명 롯데칠성 식품 명 스포츠연맹 소속 개 - 41 -

프로게임단 후원기업 업종 선수인원 레드불 조이기어등 음료 모바일주변기기등 명 컴퓨터주변기기등 명 컴퓨터주변기기등 명 명 리그오브레전드 개 전남과학대 명 명 나진 명 명 년프로이스포츠공식대회 급심판제도및 년아마추어심판제도시행통한 급심판증가 년이후복수종목심판자격부여에따른 급심판의다종목심판가능 한국이스포츠공인심판현황 년 월기준 구분인원 남 여 자격범위구성종목 급 국제대회 공식대회 급 공식대회 공인대회 급 공인대회 아마추어대회 스타크래프트 스페셜포스 서든어택 카운터스트라이크 피파 피파온라인 슬러거 - 42 -

년말 년초기준 1) 한국 e 스포츠협회 (KeSPA: www.e-sports.or.kr) 한국e스포츠협회 (KeSPA) 는 2000년 2월에개설된민간협단체기관으로주요추진사업및예산, 실적등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2013년 KeSPA 주요사업개괄 - KeSPA 주요사업으로프로게이머및게임단관리, e스포츠종목, 대회등록및공인, 공인e스포츠대회 / 리그개최및운영, 국제교류활성화, 연구및출판사업등 e스포츠발전과저변확대를위한다양한사업을지원하고있음. 예산현황 - 2012년 25억원에서, 2013년 33억원으로증가 ( 단위 : 백만원 ) 2012 2013 2,500 3,300 < 표3-1> KeSPA 예산현황 주요실적 - 2005 년부터 2013 년현재다양한 e 스포츠대회를주관하고있으며, 2013 년도 제 4 회실내무도아시아경기대회 e 스포츠주관, 국가대표파견 주요실적 [2005 ~ ] 국내최초기업팀단체전대회 ' 스타크래프트프로리그 ' 운영 [2008 ~ ] ' 대통령배전국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 공동주관기관 [2009 ~ 2011] 국내최초국산종목단체전대회 ' 스페셜포스프로리그 ' 운영 [2009.09] 한국e스포츠협회대한체육회인정단체승인 [2009.11] 제3회실내아시아경기대회, 최초국가대표 e스포츠선수단파견 [2010.06] 한국e스포츠협회최초지방지회설립 ( 부산 ) 현 7개지회설립 [2013.06] 제4회실내무도아시아경기대회 e스포츠주관단체, 국가대표파견 건의사항 - 정부기관의게임산업과 e스포츠산업의차이에대한올바른이해와인식정착및그에따른차별화된정책지원필요. - e스포츠전용경기장, 지자체사업지원등국내인프라구축및확산을위한국고재정지원필요. - 43 -

2) e 스포츠연맹 (e-sf: www.e-sf.co.kr) e 스포츠연맹은 2012 년 3 월개설된민간협단체로, 주요추진사업및예산, 실적 등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2013년 e-sf 주요사업개괄 - e스포츠연맹 (e-sf) 의주요사업으로, GSTL(Global StarCraft2 Team League) 리그개최, 게임단후원및리그후원진행, 프로게이머선수소양교육, 아마추어리그육성, e스포츠관련연구진행등다양한 e스포츠관련사업을추진하고있음. 예산현황 - 2012년 6억원에서, 2013년 12억원으로증가 ( 단위 : 백만원 ) 2012 2013 600 1,213 < 표3-2> e-sf 예산현황 주요실적 - 2012년부터 2013년현재다양한 e스포츠대회를주관하고있으며, 2013년도선수대상소양교육진행, GSTL 시즌1 공동주관, 스타크래프트2 WCS 출범식참가등진행 주요실적 [2012. 05] 스타크래프트2 e스포츠비전선포식공동개최 [2012. 08] 제 1회소양교육진행 [2012. 08] e스포츠공동발전협약체결 [2013. 01] 전반기선수소양교육진행 [2013. 02] 해외대회시드선발전개최 [2013. 02] 2013 GSTL Pre-Season 주관 [2013. 03] 2013 BenQ GSTL 시즌1 공동주관 [2013. 04] 스타크래프트2 WCS 출범식참가 건의사항 - 게임에대한인식문제로후원영업및아마추어리그육성현실적으로어려움. 정부및기관에서게임에대한인식재고필요. - e스포츠관련데이터 ( 시청률, 기타표본조사등 ) 의부족. - 44 -

3) e 스포츠세계연맹 (eswf: www.esportsgo.com) e 스포츠연맹은 2011 년 4 월개설된범국가적협단체로, 주요추진사업및예산, 실적등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최근 eswf 주요사업개괄 - 국제게임대회개최지원, e스포츠발전을위한세미나개최및실내무도아시아경기대회 e스포츠종목국가대표선발전 KeSPA와공동진행, e스포츠관련연구진행등. 예산현황 - 2012년 3천만원에서, 2013년 1천만원으로감소 ( 단위 : 백만원 ) 2012 2013 30 10 < 표3-3> eswf 예산현황 주요실적 - 실내무도아시아경기대회국가대표선발전 KeSPA 와공동진행, e 스포츠발전 및게임중독방지세미나개최등. 주요실적 [2011. 07] e스포츠위원회상반기세미나개최 [2011. 09] e스포츠위원회워크샵 [2012. 01] 법인단체로전환 [2013. 05] 실내무도아시아경기대회국가대표선발전 KeSPA와공동진행 건의사항 - e 스포츠의잠재성은높으나, 각단체들의운영상재정적어려움이많음. 재정지 원에대한근본적인대책마련이필요. - 45 -

4) 대한장애인 e 스포츠연맹 (KeSA: www.ke-sa.org) e 스포츠연맹은 2008 년 9 월개설된민간협단체로, 주요추진사업및예산, 실적 등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2013년 KeSA 주요사업개괄 -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 e스포츠주관 ( 매년5월 ), 2011세계장애인e스포츠챔피온쉽개최, 국제장애인 e스포츠심포지움개최, 전국장애인e스포츠어울림대회개최, 장애인e스포츠심판및지도자교육등진행 주요실적 - 7회에걸친전국장애인학생체육대회를개최하였으며그밖에세계장애인 e스포츠대회및전국어울림 e스포츠대회등활발한장애인 e스포츠대회를개최. 주요실적 [2011. 05] 제 5회전국장애인학생체육대회 [2011. 11] 제 1회세계장애인 e스포츠챔피온쉽대회 [2012. 05] 제 6회전국장애인학생체육대회 [2012. 09] 2012 전국어울림 e스포츠대회 [2013. 05] 제 7회전국장애인학생체육대회 건의사항 - e스포츠를육성하기위해 e스포츠진흥에관한법률이제정되었지만, 장애인 e스포츠에대한정부의관심과지원은없는실정. 장애인에맞는 e스포츠에대한종목개발및실태조사도부족하지만전국장애인을대상으로하는지역내동호회활성화와장애인의 e스포츠를통한사회적참여기회증대를위한장애인e스포츠대회를개최할수있게정부의재정지원및정책수립이필요. - 46 -

5) 국제e스포츠연맹 (IeSF: www.ie-sf.org) 국제e스포츠연맹 (IeSF) 는 2008년 11월에개설된범세계적중심기관으로주요추진사업및예산, 실적등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최근 IeSF 주요사업개괄 - IeSF 주요사업으로 Sport Accord 가맹추진사업 ( 글로벌정식체육종목화 ), 세계대회주최및대륙별챔피언십후원, 국제 e스포츠심포지엄주최, e스포츠국제표준화사업등을추진하고있음. 예산현황 - 2012년 2억 5천만원에서, 2013년 3억원으로증가 ( 단위 : 백만원 ) 2012 2013 250 300 < 표3-4> KeSPA 예산현황 주요실적 - 2008 년부터국제 e 스포츠연맹회원국확보및세계대회개최, 국제 e 스포츠심포 지엄개최, Euro Conference 개최등을추진해왔음. 주요실적 [2012.10] IeSF 2012 Euro & Asia Conference ( 독일퀠른 / 필리핀세부 ) [2012.10] 베트남 e스포츠협회요청 e스포츠심판양성교육파견 ( 베트남호치민 / 하노이 ) [2012.10] 제 4회세계대회 & 2012 국제e스포츠심포지엄 ( 충남천안시 ) [2012.12] 2012년까지 IeSF 연맹회원국 42개국확보 [2013.07] 스포츠기구공조사업의일환으로 Sport Accord 가맹신청제출 건의사항 - 세계대회외정식체육종목화, 국제표준화등국제기구로서의사업이필요하나, 대회외사업에대한국고지원이없어추진이어려움. - 47 -

6) 국제장애인e스포츠연맹 (International e-sports Federation for the differently Abled, IeSA) 국제장애인e스포츠연맹 (IeSA) 는 2011년 10월창립되어국제대회를개최하고 2012 년 4월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사단법인승인을받은비영리국제 NGO 단체임최근 IeSA 주요사업개괄 - 국재장애인e스포츠대회개최, 국제장애인e스포츠심포지움개최, 장애인e스포츠전세계보급, 회원국관리, 회원국연대강화, 전세계장애인e스포츠실태조사, 국제 NGO 연대강화추진방향 - 국제장애인e스포츠연맹 (IeSA) 위상정립 - 국제장애인e스포츠대회개최및운용 - 장애인e스포츠종목발굴및보급 - 회원국확대 ( 현, 12개국 ), 네트워크구축및권리보호 - 한국형 e스포츠표준화모델보급및 e스포츠종목의표준화 - 국제사회에기여하며국익을창출하고전세계인을위한 e스포츠장 마련 - 재정자립을위한수익모델구축 ( 스폰서링, 마케팅, 기금확보등 ) 주요실적 - 2011년세계장애인e스포츠대회개최이후장애인e스포츠심포지움을매년개최하였으며, e스포츠의올바른인식을위한교육, e스포츠국가네트워크구축, 국제연대강화및회원국관리등을하였음 주요실적 [2011.10] 국제장애인e스포츠연맹창립총회개최 [2011.10] 국제장애인e스포츠대회개최 ( 제주도 ) [2011.10] 국제장애인e스포츠심포지움개최 [2012.04] 문화체육관광부사단법인등록및승인 [2012.05] 장애인e스포츠심포지움개최 ( 성남시 ) [2013.05] 장애인e스포츠심포지움개최 ( 대구시 ) 건의사항 - e 스포츠종주국으로서국제기여도를고려한정책적지원이필요하고, 대한민국 의위상과국제사회에서의의무를수행할예산지원이요구됨 - 48 -

7) IEF(International e-culture Festival) 조직위원회 (IEF: www.ief.kr) IEF 조직위원회 (International e-culture Festival Organization Committee) 는 2006년 8월에 IEF 조직을위해개최된사단법인으로주요추진사업및예산, 실적등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최근 IEF 조직위원회주요사업개괄 - 주요사업으로 IEF( 국제 e-culture 페스티발 ) 개최, 지방자치단체등의중국교류지원, 한국과중국공청단중앙과의청소년교류사업등을추진하고있음. 예산현황 - 2012년 4억원에서, 2013년 3억 8천만원으로감소 ( 단위 : 백만원 ) 2012 2013 400 380 < 표3-5> IEF조직위원회예산현황 주요실적 - 매해 IEF 행사를관련지자체및중국등과의교류를통해개최해왔음. 주요실적 [2011.10] IEF2011 용인사이버과학축제개최 [2012.11] IEF2012 중국무한대회참가 [2013.10] IEF2013 성남국제게임페스티벌개최 건의사항 - 현재국내에서개최되는 e-스포츠대회가난립하고있으므로체계적인발전을위하여국가대표선발및국제대회등을통합하여단일대회를통한질적, 양적성장을도모하는방향으로진행되어야함. - 49 -

대학명학과명학과정원주요수업내용 전남과학대 스포츠과 명 청강문화산업대학 콘텐츠학과 명 충북주성대학 컴퓨터게임과 명 대경대학 인터넷게임과 명 스포츠산학연연계실무교육 스포츠산업연구 학습 리그운영및기획 스페셜포스 팀창단 스포츠개론 스포츠기획 대회운영 게임운영실무 스포츠매니지먼트 게임그래픽 게임프로그래밍 게임운용통한프로게이머기술습득 게임방송관련창업및관리기술습득 게임콘텐츠제작기술습득 게임그래픽 애니메이션전공 온라인 모바일게임전공 스포츠게임전공 전남과학대학교 개설시기 년 구분 전남과학대학교 스포츠과 년제전문대학 계열 게임산업계열 모집정원 명 교원인원 전임교수 명 강의전담교수 명 겸임교수 명 학생인원 학년 명 학년 명 커리큘럼 스포츠개론 스마트미디어 스포츠실기 실기 스포츠비평 인력양성방향 프로게이머 심판 리그기획및운영 게임마케팅등 스포츠전문가양성을목표로함 취업현황 프로게이머 명 심판 명 리그기획및운영 명 게임마케팅 명 게임웹진 명 건의사항 전문교수인력부족 실무자료부족 교재부족등으로교육과정운영시어려움이산재 - 50 -

한국게임과학고등학교 개설시기 년 구분 한국게임과학고등학교 리더스팀 계열 게임개발학과 스포츠전공 모집정원 명 교원인원 담당교사 명 학생인원 학년 명 학년 명 커리큘럼 스포츠전략 스포츠기획 스포츠개론 게임기획방송 웹디자인 인력양성방향 프로게이머 심판 리그기획및운영 게임마케팅등 스포츠전문가양성을목표로함 취업현황 프로게이머 명 기타 명 건의사항 고교에서처음진행되는교육과정으로강의자료와실무진행 코치선임 에어려움이많으며 스포츠에대한공식대회와지원이미비하여대회출전등에어려움이있음 년뉴미디어플랫폼의성장으로이스포츠중계채널다변화 케이블 중계중심에서인터넷 인터넷포털 등다채널중계 한국이스포츠중계매체현황 년 월기준 구분 미디어수 미디어 케이블 온게임넷 국내 국내 해외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아프리카 곰 나이스게임 인벤방송국 티빙 등 인터넷포털 지상파 위성 - 51 -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리그서머시즌기준 시청률 평균 최고 동시간대프로야구생방송진행 시청자수 평균약 만명 최대약 만명 온라인및모바일시청자 케이블 종편채널동시간대 세남성시청률 위 온게임넷제공 온라인및모바일시청자수 평균 만명 최대 만명 년리그오브레전드리그도입이후 대남성시청률증가추세 0.30 0.25 0.20 0.23 0.229 0.209 0.197 0.175 0.222 0.195 0.239 10 대남 0.15 0.10 0.1 20 대남 30 대남 0.05 0.00 2011 년 2012 년 2013 년 < 그림 3-17> 온게임넷시청연령대비율변화 매시즌오프결승전에 만명이상의관람객운집 년부터결승전티켓유료판매를시작 매시즌전석매진기록 - 52 -

1) 경기콘텐츠진흥원 (www.gdca.or.kr) 개설시기 : 2002. 03 경기콘텐츠진훙원의경우 e스포츠관련사업을문화산업과에서담당하고있으나, 예산반영되어있지않은상황. 과거기초지자체에예산지원을한바있으나, 시책추진비로지원한사항이어서정규예산이아니었음. 2) 경남콘텐츠진흥원 (www.gncca.kr) 개설시기 : 2011. 09 조직구조 : 경남문화콘텐츠진흥원 : 콘텐츠사업부 ( 개설시기 : 2011.09) 주요업무 : 대통령배전국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KeG) 경남대표선발전주관예산 : 2012년 1500만원에서 2013년 3000만원으로증가 ( 단위 : 백만원 ) 2012 2013 15 30 < 표3-6> 경남콘텐츠진흥원예산현황 주요실적 : 도내 PC 방에서진행된 KeG 경남대표선발전을실시함. 주요실적 [2012] KeG 경남대표선발전 건의사항 : 지역게임업체부족으로인한관련산업이해도부족. 저예산으로인한 홍보비용마련어려움. 3)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www.gitct.or.kr) 개설시기 : 2002. 07 조직구조 :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 산업진흥본부 콘텐츠산업팀한국 e 스포츠협회광주지회 - 53 -

주요업무 : 대통령배전국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KeG) 광주대표선발전주관예산 : 2012년, 2013년 8천만원으로동일. ( 단위 : 백만원 ) 2012 2013 80 80 < 표3-7>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예산현황 주요실적 : 2010 년도부터 3 년동안꾸준히광주 e 스포츠대회개최및주관. 주요실적 [2010. 08] 광주 e 스포츠대회개최및주관 [2011, 07] 광주 e 스포츠대회개최및주관 [2012. 09] 광주 e 스포츠대회개최및주관 건의사항 : 지역내 e 스포츠문화활성화를위한한국 e 스포츠협회시도지회운영비지 원요청. 4) 대구디지털진흥원 (www.dip.or.kr) 개설시기 : 2001. 12 조직구조 : ( 재 )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 문화콘텐츠사업부대구광역시 : 문화체육관광국 문화산업과 주요업무 : 대통령배전국아마추어 e 스포츠대회 (KeG) 대구대표선발전주관 예산 : 2012 년, 2013 년예산할당부재. 주요실적 : 2010 년제 1 회세계 e 스포츠대회 IeSF 를개최하였으나그이후의 e 스 포츠관련실적은없는상황. 주요실적 [2010] 제 1 회세계 e 스포츠대회 (2010 IeSF Grand Final) 개최지원 건의사항 : 관련연구및통계자료의부족으로인한예산확보의어려움. - 54 -

5) 대전문화산업진흥원 (www.djacts.kr) 개설시기 : 2007. 11 조직구조 : 대전문화산업진흥원 : 전략사업부 - 기반조성팀대전광역시 : 문화산업과 문화콘텐츠산업계 주요업무 : 2008 년부터 2012 년까지 e 스포츠한밭대전대회개최및주관. 예산 : 2012 년 8 천만원에서 2013 년 3 천만원으로감소 ( 단위 : 백만원 ) 2012 2013 80 30 < 표 3-8> 대전문화산업진흥원예산현황 주요실적 : 2008 년부터 2012 년까지걸쳐꾸준히대전한밭대전을개최. 주요실적 [2008. 09] 2008년 e스포츠한밭大戰 [2009. 09] 2009년 e스포츠한밭大戰 [2010. 09] 2010년 e스포츠한밭大戰 [2011, 09] 대전국제콘텐츠융합페어 (e스포츠한밭大戰 ) [2012. 09] 2012년 e스포츠한밭大戰 [2012. 10] 2012 4회대통령배 KeG 대전대표출전성과 건의사항 : 대회종목의잦은교체로지역참여자들의인지도부족, 1 년단위의시행기준이아닌최소 3 년이상대회진행으로지자체는사전선수 발굴필요. - 55 -

6) 부산정보산업진흥원 (www.busanit.or.kr) 개설시기 : 2002. 09 조직구조 : 부산정보산업진흥원 : 콘텐츠사업부주요업무 : 대통령배전국아마추어대회 (KeG) 부산대표선발전주관, 부산장애인 e 스포츠대회주관, 부산 e스포츠가족문화캠프개최주관, 부산보드게임체험페스티발주관, 준프로게이머선발대회주관등예산 : 2012년 1억 8천만원에서 2013년 1억 5천만원으로감소. ( 단위 : 백만원 ) 2012 2013 180 150 < 표3-9> 부산정보산업진흥원예산현황 주요실적 : 2010 년부터 2012 년까지꾸준히부산 e 스포츠관련대회와준프로양성, 심판양성행사등다양한 e 스포츠관련행사를진행 주요실적 [2010. 09] 부산 e 스포츠대회 ( 부산대표선수선발전및결승전 ) [2010. 07] e 스포츠심판관양성교육 [2010. 08] 준프로게이머양성대회 [2010. 11] 부산가족 e 스포츠한마당 [2010. 12] 부산게임기업 e 스포츠정식종목지원 [2011. 06] 부산장애인 e스포츠대회 [2011. 07] 부산 e 스포츠문화캠프 [2011. 09] 부산 1080 우린한가족게임한마당 [2011. 06,07,08] 준프로게이머양성대회 [2011. 11] 부산게임기업 e 스포츠정식종목지원 [2012. 07-10] 대통령배전국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2012. 09] 2012 부산장애인 e스포츠대회 [2012. 09] 월드사이버게임즈한국대표선발전 [2012. 11] 부산 e스포츠가족문화캠프 [2012. 12] 1080 우린한가족 e스포츠한마당 - 56 -

7) 제주특별시서귀포시청 (www.seogwipo.go.kr) 개설시기 : 2006. 07 조직구조 : 서귀포시자치행정국정보화지원과주요업무 : 대통령배전국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KeG) 제주대표선발전주관및서귀포 e스포츠한마당개최예산 : 2012년, 2013년 5천만원으로동일 ( 단위 : 백만원 ) 2012 2013 50 50 < 표3-10> 서귀포시청정보화지원과예산현황 주요실적 : 2010 년부터 2012 년까지서귀포 e 스포츠한마당개최했으며또한 2012 년대통령배전국아마추어 e 스포츠대대회예선전을실시함. 주요실적 [2010] 서귀포 e스포츠한마당 [2011] 서귀포 e스포츠한마당 [2012] 서귀포 e스포츠한마당 [2012 07-10] 대통령배전국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8) 서울산업통상진흥원 (www.sba.seoul.kr) 개설시기 : 1998. 03 조직구조 : 서울산업통상진흥원 : 정책사업본부 콘텐츠지원팀서울특별시 : 문화관광디자인본부 - 게임콘텐츠산업과주요업무 : 서울국제 e스포츠페스티벌 e스타즈서울 개최 (2007~2012) 예산 : 2012년 75억원에서 2013년 0원으로전액삭감. ( 단위 : 백만원 ) 2012 2013 750 0 < 표3-11> 서울산업통상진흥원예산현황 주요실적 : 2007 년에서 2012 년 e 스타즈서울을개최하였지만, 2013 년예산부족으 - 57 -

로개최불투명한상황. 주요실적 [2010] e 스포츠페스티벌 e 스타즈서울 [2011] e 스포츠페스티벌 e 스타즈서울 [2012] e 스포츠페스티벌 e 스타즈서울 건의사항 : 지자체의 e 스포츠관련지원사업에대해국비지원필요 9) 울산경제진흥원 (www.uepa.or.kr) 개설시기 : 2002. 03 조직구조 : 울산경제진흥원 -소프트웨어지원센터주요업무 : 대통령배전국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KeG) 울산대표선발전주관. 예산 : 2012년, 2013년 3천만원으로동일 ( 단위 : 백만원 ) 2012 2013 30 30 < 표3-12> 울산경제진흥원예산현황 주요실적 : 2010~2012 년까지 3 년동안울산 e 스포츠대회개최및주관. 주요실적 [2010. 09] 울산 e 스포츠대회 [2011. 09] 울산 e 스포츠대회 [2012. 08] 울산 e 스포츠대회 10) 인천정보산업진흥원 (www.iitpa.or.kr) 개설시기 : 2002. 07 조직구조 : 인천정보산업진흥원 : 인프라조성본부 콘텐츠산업부주요업무 : 인천아마추어 e스포츠대회주관, 대통령배전국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KeG) 참가등의업무를함. 예산 : 2012년, 2013년 2천만원으로동일 - 58 -

( 단위 : 백만원 ) 2012 2013 20 20 < 표3-13> 인천정보산업진흥원예산현황 주요실적 : 2010부터 2012년까지인천아마추어 e스포츠대회를개최했으며 2012년도부터게임종목에리그오브레전드추가되었음. 또한 2010년도대회에서선수들대상설문을실시한결과, 93% 의사람들이내년도대회에참가할것이라는긍정적인의사를보임. 주요실적 [2010. 10] 2010 인천아마추어 e 스포츠대회 [2011. 10] 2011 인천아마추어 e 스포츠대회 [2012. 09] 2012 인천아마추어 e 스포츠대회 건의사항 : KeG의경우, 매년바뀌는선정종목의변화로인해인지도가낮은종목의경우대회참가자모집이어려움, 종목별기기의통일이되지않아대통령배참가선수들의기량발휘가어려움프로선수급의실력을지닌다수대회입상자를배제하기위한선별기준마련필요 ( 선정종목내데이터및실제대회참가 / 입상경력확인필요 ) 11) 전남문화산업진흥원 (www.jcia.or.kr) 개설시기 : 2008. 08 조직구조 : ( 재 ) 전남문화산업진흥원 : IT사업팀주요업무 : 전라남도 e스포츠대회주관및 e스포츠관련콘텐츠개발지원등예산 : 2012년도 3천만원에서 2013년도 4천만원으로증가됨. ( 단위 : 백만원 ) 2012 2013 30 40 < 표3-14> 전남문화산업진흥원예산현황 주요실적 : 2010 년에서 2012 년동안전남 e 스포츠대회선발전개최. - 59 -

주요실적 [2010. 09] 전남 e 스포츠대회선발전 [2011. 05] 전남 e 스포츠대회선발전 [2012. 09] 전남 e 스포츠대회선발전 건의사항 : KeG 일반종목의경우지역적형평성을고려한본선종합점수분배방 식조절요망. 12) 전북디지털산업진흥원 (www.cidt.or.kr) 개설시기 : 2000. 08 조직구조 : 전북디지털산업진흥원 : 정책기획팀전라북도청 : 문화체육관광국 문화예술과주요업무 : 대통령배전국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KeG) 전북대표선발전주관, 1080 우린한가족게임한마당개최예산 : 2012년, 2013년 1천만원으로동일 ( 단위 : 백만원 ) 2012 2013 10 10 < 표3-15> 전북디지털산업진흥원예산현황 주요실적 : 2010 년도의경우 2010 전국기능성게임대회를개최했으며, 2011 년과 2012 년전국대통령배아마추어 e 스포츠대회지역대표선발전을실시했으며, 2011 년 1080 우린한가족게임한마당행사를개최함. 주요실적 [2010. 08] 2010 전국기능성게임대회 [2011. 08] 전국대통령배아마추어 e스포츠대회전북대표선발전 [2011. 11] 1080 우린한가족게임한마당 [2012. 08] 전국대통령배아마추어 e스포츠대회전북대표선발전 13) 충남문화산업진흥원 (www.ctia.kr) 개설시기 : 2005. 11-60 -

조직구조 : 충남문화산업진흥원 : 기반조성팀주요업무 : 천안 e-sports 문화축제주관및대통령배전국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KeG) 충남대표선발전주관예산 : 2012년도 4억원에서 2013년도 0원으로예산삭감됨. ( 단위 : 백만원 ) 2012 2013 400 - < 표3-16> 충남문화산업진흥원예산현황 주요실적 : 천안의경우 e 스포츠문화축제를 2010 년부터매년개최하고있다. 또한 만족도조사결과대체로행사에대해만족하며, 게임이용에대한긍정적이미지 확대에기여함. 주요실적 [2010. 10] 천안 e 스포츠문화축제 ( 캐치프레이즈 : 게임으로소통한다 ) [2011. 09] 천안 e 스포츠문화축제 ( 캐치프레이즈 : 게임으로공감하는새문화 ) [2012. 10] 천안 e 스포츠문화축제 ( 캐치프레이즈 : 게임과함께하는생활문화 ) 건의사항 : 지자체예산과매칭하여시너지를낼수있도록중앙정부의지원금필요 - 61 -

건물명 서울문화콘텐츠센터 ㅇ서울시와상암동 층 내공동건립합의 개층 년완공예정 운영방향 스포츠경기장운영방향 - 62 -

스포츠경기장주요시설배치 - 63 -

세계적으로 스포츠협회가존재하는국가는아직극소수로국제 스포츠연맹 출범 으로각국협회창설이가시화되고있는상황임 베트남 한국 스포츠협회 와 를체결 를모델로 협회창설 제 회아시아인도어게임즈 스포츠정식 종목도입 중국 스포츠를정식체육종목으로공인 하여육성하고있 으나협회는존재하지않음 체육행정부서인체육총국으로부터 스포츠 관련업무를위임받은 스포츠분과설치 아시아올림픽평의회 는 제 회아시아실내대회 중국마카오 에서 스포츠를시범종목으로운영 제 회대회 월 베트남하노이 에 스포츠정식종목화 우리나라최초국가대표 스포츠선수단파견 금메달 은메달 획득 정식종목 개게임 년인천실내무도아시아경기대회정식종목채택 한국이개최하는 삼성전자 위원장 이광재 남경필 외에도미국 독일 중국등이국제적 스포츠대회를개최하고있음 - 64 -

주요국제 스포츠대회현황 대회명 주최국가 종목 한국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크로스파이어등 한국 중국 스타크래프트 리그오브레전드 카운터스트라이크등 한국 스타크래프트 리그오브레전드 아바 등 독일 스타크래프트 리그오브레전드 카운터스트라이크등 미국 스타크래프트 리그오브레전드 등 미국 리그오브레전드월드챔피언쉽 대륙국가명정부승인여부 유럽 개국 아시아 개국 아프리카 개국 독일 오스트리아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덴마크 영국 불가리아 스페인 루마니아 이탈리아 포르투갈 노르웨이 이스라엘 러시아 그리스 스웨덴 제르바이잔 세르비아 프랑스 터키 그루지아 핀란드독일 오스트리아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덴마크 영국 불가리아 스페인 루마니아 이탈리아 포르투갈 노르웨이 이스라엘 러시아 그리스 스웨덴 제르바이잔 세르비아 프랑스 터키 그루지아 핀란드남아공 나미비아 이집트 완료 개국 승인대기 개국 완료 개국 승인대기 개국 완료 개국 미주 개국 브라질 미국 캐나다 멕시코 완료 개국 진행중 개국 년 월기준 - 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