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Theme 기가코리아 Special Report 5 기가코리아콘텐츠 김태근문화체육관광부 PD, 세종대학교광전자공학과교수 1. 머리말기가코리아사업은예비타당성조사를거처각부처에서기획하고있는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터미널즉, C-P-N-T 를아우르는범부처사업이다. 본고에서는기가코리아기술로드맵수립을위해기가코리아콘텐츠분과에서수행된그간의기획내용을검토하고, 기가코리아콘텐츠분과에서도출한기가코리아콘텐츠의정의및범위, 대표제품군, 그리고그에따른기술분류등그간의기가코리아콘텐츠분과활동결과를보고하고자한다. 기가코리아기술로드맵수립과관련해콘텐츠분과는 2012 년 11 월에구성되어 2013 년 1월까지활동했으며, 차세대실감영상콘텐츠, 체험형스마트콘텐츠, 그리고가상체험융합콘텐츠의 3소분과로이뤄졌다. 기가코리아콘텐츠분과에서는콘텐츠분과의정의및범위를확정하고, 기술지향을명확히했으며대표제품군을도출하였다. 도출된대표제품군에대해서는대기술, 중기술, 요소기술로기술분류하였고, 중기술을중심으 로기술로드맵을도출했다. 콘텐츠분과에서도출된사항에대해서는산 학 연전문가 13 명으로구성된전문가검토그룹에서검토회의도실시해의견을반영한최종안을도출했다. 기술기획, 특히국가차원의 ICT 기술기획에있어우리나라는후발주자로써의이점을더는누릴수없게되었다. 이젠다른기술선진국의지난궤적을기민하게따라갈수없는것이다. 더이상그런궤적은없기때문이다. 대한민국은전광석화처럼발전하는 ICT의최전선에있다할수있다. 최전선에놓인우리는미래와끝을알수없는가능성의창공에홀로반짝이는별을찾아내비게이션해야하는지점에와있다. 근대의핵심지향은 분업화를통한효율성의극대화 로말할수있을것이다. 근대를넘어정보혁명후기에와있는탈근대에서핵심지향은무엇일까? 그것은지난 20 여년에걸쳐컨버전스가대두된현상에서찾아볼수있다. 분업에서융합으로, 효율성의극대화에서인간향유의극대화로시대정신은변했다. 이런융합의시대에기술기획은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터미널기술의유기적인융합 052 03/04 2013
이필수일것이다. 그융합의중심에는문화향유에직접맞닿은콘텐츠기술이있다. 이에따라기가코리아사업기획에서는콘텐츠분과를중심으로플랫폼, 네트워크, 터미널분과가유기적으로결합된기술기획을추구했다. 나아가제2 절에서는기가코리아콘텐츠분과의핵심지향및범위에대해논한다. ICT 기술의최전선에있는우리나라의입지, 융합과인간향유를시대정신으로하는탈근대에대한인식을바탕으로 2020 년을종점으로한기가코리아사업기획이이뤄졌다. 따라서기가코리아사업기획은더이상그림퍼즐맞추기처럼이뤄질수없었다. 지난궤적을따라가는그런상황에서의융합이라면, 이처럼조각퍼즐을하나하나맞추면될것이었다. 그러나전광석화로급변해지난궤적이존재하지않는기술환경에서, 어느것하나를선명하게해놓아도그림퍼즐조각처럼거기에딱맞아떨어지는다른퍼즐조각을찾을순없었다. 따라서기가코리아사업기획은유기적결합체인 C-P-N-T 전체를한판의그림으로놓고, 카메라초점을맞추듯처음에는뿌옇다가차츰차츰모든부분이동시에선명해지는식으로진행되었다. 문화향유의관점에서문화를상부구조로이해할때기술은인간향유의토대가된다. 또한, 문화향유의토대인기술은크게문화와맞닿아있는전방기술과그의기반을마련해주는후방기술로나눌수있다. 여기에서콘텐츠기술이전방기술에, 플랫폼, 네트워크, 단말기술은후방기술에대응한다. 콘텐츠기술이무엇인가에대해서는아직논란이있다. 플랫폼, 네트워크그리고단말에비교해콘텐츠기술이무엇인가에대한정의는아직명확하지않은편이다. 기가코리아콘텐츠분과기획과정에콘텐츠분과내에서도콘텐츠기술이무엇인가에대한의문이자발적으로제기되었다. 이에관해분과내논란이있었고회의를통해이를명확히하였다. 제3 절에서는위의논의를개괄하고, 콘텐츠기술의정의에대해서도출된결과를제시한다. 제4 절에서는 기가코리아콘텐츠분과의정의및범위그리고도출된대표제품및내용에대해논한다. 마지막으로제5 절에서는기가코리아의핵심기술지향, 슬로건그리고도출된대표제품군에대해정돈하며글을맺는다. 2. 기가코리아콘텐츠기술의핵심지향및범위 기가코리아 라는사업명칭은 2012 년 12 월 7일자조선비즈기사, 정부, LTE 보다 50배빠른기가코리아만든다 에서표방하듯 C-P-N-T 의최후방토대기술인네트워크기술지향의 무선 1Gbps 에서유래한바가크다. 하지만이런기술적지향점이인간향유의관점에서어떤의미가있는지는명확히기술하지못하고있다. LTE 보다 50 배빨라져서어떻다는것인가? 콘텐츠분과에서는이같은기가코리아사업의기술적지향을바탕으로인간향유의관점에서기가코리아콘텐츠기술의대표지향에대해논의하여, 무선 1Gbps 시대에콘텐츠기술이추구하는방향을 양방향성 과 상호작용성 으로잡았다. 1Gbps 초고속네트워크와그에수반되는플랫폼, 단말기술이충족되는기술적토대즉, 대용량데이터가초고속으로전송되는후방기술기반을상정했을때문화향유를위한콘텐츠기술로상정하였다. 이러한기술지향을바탕으로콘텐츠기술슬로건으로 온사이트 & 온타임 (on-site&on-time) 을이끌어냈다. 기가코리아콘텐츠기술은후방기술의기술지향을바탕으로문화향유를지향하는응용기술로, 후방기술분과의기획방향에부합한콘텐츠기술기획으로진행되었다. 네트워크분과에서는 기가급유무선네트워크인프라구축 을, 플랫폼분과에서는 실시간양방향성을기술구현 을지향으로잡았다. 단말분과에서는 초다시점 / 홀로그램의실감단말 을기술지향으로설정했다. 따라서기가코리아콘텐츠기술은 기가급의유무선네트워크인프라를기반으로실시간제공되는양방향실감 ( 초다시점 / 홀로그램 ) 콘텐츠기 TTA Journal Vol.146 053
술 로범위를정의하고, 이를직관적으로나타내는 [ 그 림 1] 의대표도를만들었다. 초다시점입체영상 입체 3D 영상서비스 입체서비스 3D 스마트실감영상콘텐츠 양방향실감콘텐츠 기가네트워크 홀로그램 실감서비스 융합가상체험콘텐츠 홀로그램콘텐츠 홀로그램콘텐츠서비스 [ 그림 1] 기가코리아콘텐츠분과정의및범위 [1] 3. 콘텐츠기술및대표제품군 기획초기에콘텐츠분과에서는콘텐츠기술의결과 물로대표서비스를찾아내고, 이를대분류와소분류 로나누는틀로진행하였다. 네트워크, 플랫폼, 단말분 과에서는콘텐츠분과에서기가코리아사업의대표서 비스를정해주면그에기반이되는후방기술을도출할 수있다며, 대표서비스도출을촉구했다. 그와중에 콘 텐츠기술이제공하는결과물이서비스인가? 라는의문 이분과위원들사이에서자연스레제기되었다. 처음으 로돌아가 콘텐츠기술은무엇이고콘텐츠기술이최 종적으로제공하는것이무엇인가? 라는질문에답해 야했다. 다양한의견을나눴고, 그에대한대답으로콘 텐츠기술은네트워크, 플랫폼, 단말등의후방기술을 고도화해문화향유에적용하는기술로 사회문화적 요구중심의융합형적용기술 또는후방기술이향유를 위해넘어야하는문턱을넘게하는일종의 문턱견인 기술 이라는것에의견을모을수있었다. 따라서콘텐 츠기술의결과물은서비스가아니라기술이적용된 콘텐츠라는것이다. 콘텐츠기술에대한위와같은컨 센서스를바탕으로대표제품군을찾아내고, 제품군을 대분류와소분류로나눴다. 2 장에서도출한 양방향성 그리고 상호작용성 을바탕으로문화콘텐츠의생산과 향유에관계된기술이적용된기가코리아콘텐츠기술 의대표제품군으로 실감인터랙티브콘텐츠 를도출했 고, 이를크게 스마트실감영상콘텐츠, 융합가상체 험콘텐츠 로분류하였다. 그리고대분류에따른대표 콘텐츠로 모바일실감커뮤니티콘텐츠, 원격합동라 이브퍼포먼스콘텐츠 를선정하였다. 모바일실감커뮤니티콘텐츠는 온사이트 & 온타임 에따라시 공간제약없이사용자다수가양방향으로 참여하는콘텐츠기술이다. 고성능모바일기기의보 편화및기가무선네트워크의지원으로, 모바일환경 에적합한초다시점 / 홀로그램콘텐츠서비스기술확보 에대한요구와모바일이용자확대추세가향후계속 될것임에따라모바일기반의커뮤니티및콘텐츠서 비스시장도확대될것이라는예측 [1] 으로 기가네트 워크환경하에서고성능의모바일디바이스를이용해 시 공간의제약없이사용자들이동시에참여할수있 는실감영상기반커뮤니티서비스 ( 원격회의, 위치기 반소셜서비스등 ) 를가능하게하는콘텐츠기술 [1] 로 정의했다. 그리고 [ 그림 2] 와같이, 모 바일 UX, 모바일입체영상등으로구성된모바일실감 커뮤니티구성도와원격회의, 위치기반서비스등의대 표서비스를도출했다. 실감커뮤니티 기가네트워크 위치기반서비스 모바일실감커뮤니티콘텐츠를구축하기위한기술 을 < 표 1> 과같이대기술, 중기술그리고그에따른요 소기술군으로분류해정리했다. 중기술에대해서는기 가코리아사업기간에따른기술로드맵을작성하고, 이를 [ 그림 3] 과같이나타내었다. 모바일 UX 모바일입체영상 [ 그림 2] 모바일실감커뮤니티콘텐츠 [1] 054 03/04 2013
원격합동라이브퍼포먼스콘텐츠기술은기가코리 아콘텐츠기술의기술적지향점인 상호작용성 과 양 제품명 모바일실감커뮤니티콘텐츠 < 표 1> 모바일실감커뮤니티콘텐츠기술분류 [1] 기술분류 대기술중기술요소기술 모바일기반실감영상콘텐츠 실감가상커뮤니티콘텐츠 모바일 3D 입체영상 실감커뮤니티영상처리기술 다중참여자실시간처리기술 모바일기반다시점입체영상처리기술 모바일기반초다시점입체영상처리기술 크로스플랫폼디지털홀로그래픽콘텐츠저작기술 멀티플랫폼간홀로그래픽콘텐츠트랜스코딩기술 입체영상 / 실사합성기술 영상기반지오소셜서비스기술 다중참여자제어 / 관리기술 모바일기반실감 UX 기술 방향성 의기반하에, 시공간에구애받지않고, 협연 / 뮤지컬 / 오페라 / 교육등의문화활동에참여하거나, 마치라이브공연장에서감상하는듯한효과를제공하는가상 / 혼합현실서비스는문화수요의폭발적증가에대응할높은부가가치의차세대콘텐츠 [1] 라는인식에따라 기가망환경하에서시공간제약없이원격지간의사용자들이서로실사수준의체험을가능하게하는대용량영상데이터를기반으로, 양방향 실시간상호작용을통해합동퍼포먼스를할수있도록하는콘텐츠기술 [1] 로정의한다. [ 그림 4] 의대표도에서보듯기가망환경에서가협업하는가상퍼포먼스공간을구상하고, 원격협연 / 공연, 원격합동교육등의서비스를도출했다. 모바일 실감 커뮤니티 콘텐츠 모바일기반실감영상콘텐츠 실감가상커뮤니티콘텐츠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모바일 3D 입체영상 홀로그램콘텐츠 모바일 AR 기술동장인식 / 관성센서기반 UI/UX 기술 실감커뮤니티영상처리기술 다중참여자실시간처리기술 범례중기술도입기술연계기술 [ 그림 3] 모바일실감커뮤니티콘텐츠기술로드맵 [1] 가상퍼포먼스공간 기가망 원격협연 / 공연 원격합동교육 [ 그림 4] 원격합동라이브퍼포먼스콘텐츠 [1] TTA Journal Vol.146 055
서비스및제품명 원격합동라이브퍼포먼스콘텐츠 < 표 2> 원격합동라이브퍼포먼스콘텐츠 [1] 기술분류 대기술중기술요소기술 On-site 입체미디어캡쳐 양방향인터랙티브가시화 멀티채널 3D Scene 획득 혼합현실기반실시간정합 홀로그램입체상호작용 혼합현실무대콘텐츠연동 다시점원격공간획득 초다시점퍼포머행위정보획득 원격지퍼포먼스상황홀로그램획득 실시간원격스테이지합성 멀티모달미디어실시간동기화및저작 홀로그램원격퍼포먼스 merging 및합성 양방향 on-time 아바타입체상호작용 물리기반홀로그램가상객체인터랙션 디지털홀로그램초고속실시간처리기술 혼합현실퍼포먼스정보가시화 퍼포먼스물리장치연동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원격 합동 라이브 퍼포먼스 콘텐츠 On-site 미디어캡쳐 양방향인터랙티브가시화 멀티채널 3D Scene 획득초다시점퍼포머행위정보획득혼합현실기반실시간정합실시간원격스테이지합성멀디모달미디어실시간동기화홀로그램입체상호작용물리기반홀로그램가상객체인터랙션혼합현실무대콘텐츠연동퍼포먼스물리장치연동 범례중기술도입기술연계기술 [ 그림 5] 원격협동라이브퍼포먼스콘텐츠기술로드맵 [1] 원격합동라이브퍼포먼스콘텐츠구축을위한기술을대기술, 중기술그리고그에따른요소기술군으로분류해 < 표 2> 로나타냈으며, 중기술에대해기가코리아사업기간에따른기술로드맵을 [ 그림 5] 로정리했다. 4. 맺음말본고에서는기가코리아콘텐츠분과기술로드맵수립관련회의를바탕으로, 기가코리아콘텐츠분과에서도출한기가코리아콘텐츠의정의및범위, 대표제품군분류그리고대표제품군에따른기술분류등그간의기가코리아콘텐츠분과활동결과를보고했다. 기가코 리아콘텐츠분과에서는슬로건으로 온사이트 & 온타임 을이끌어냈고, 기가코리아콘텐츠기술의핵심지향으로 양방향성 과 상호작용성 을도출했다. 다른분과들과의논의를통해 기가급의유무선네트워크인프라를기반으로실시간제공되는양방향실감 ( 초다시점 / 홀로그램 ) 콘텐츠기술 로기가코리아콘텐츠의범위를정의했다. 또한, 대표제품으로 모바일실감커뮤니티콘텐츠, 원격합동라이브퍼포먼스콘텐츠 를도출하였다. [ 참고문헌 ] [1] 기가코리아콘텐츠분과, Giga KOREA 사업기술로드맵작성을위한총괄시안검토회의, 2013. 1. 25. 056 03/04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