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심리 피카소의예술그리고인간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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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주의 신인상주의 피카소의탄생 미술과심리 후기인상주의 초기표현주의와상징주의
피카소의탄생 미술과심리 20 세기미술 (THE 20TH CENTURY PAINTING) 초기현대미술 (1945 이전 ) 후기현대미술 (1945 이후 ) 야수주의 (Fauvism) 모더니즘 (Modernism) 추상표현주의 (Abstract Expressionism) 미니멀아트 (Minimal Art) 표현주의 (Expressionism) 미래주의 (Futurism) 오르피즘 ( Orphesm) 구상표현주의 (Figural Expressionism) 극사실주의 (Hyper-Realism) 절대주의 ( Suprematism) 색면추상 (Color Field Abstraction) 개념미술 (Conceptual Art) 신조형주의 (Neo-Platicism) 팝아트 (Pop Art) 신표현주의 (Neo-Expressionism) 입체주의 (Cubism) 구성주의 (Costructivism) 다다이즘 (Dadaism) 초현실주의 (Surrealism) 추상창조그룹 (Groupe Abstration-Création) 에꼴드파리 (École de Paris)
초기현대미술 (1945 이전 ) 피카소의탄생 미술과심리 야수주의 (Fauvism) 표현주의 (Expressionism) 입체주의 (Cubism) 야수주의 (Fauvism) < 적색의하모니 > 부제 : 디저트 & 후식 : 마티스,1908 이운동은 1898, 9년경부터마티즈를중심으로싹트기시작했으며이운동의정신적자세는 20세기회화의하나의저류 ( 低流 ) 를이루는것으로표현주의와깊이관계되며다다이즘도포비즘의흐름에근원을두고있다. 야수파의대표자인마티스 (Henri Matisse 1869~1954) 는오늘날피카소와더불어현대미술의거장으로칭송받고있으며극도로절제된화면의표현기법을구사하여개성적회화세계를보여주는현대미술의거장이다. 그의독특한색면배열과색채의교착 ( 交錯 ) 에의한훌륭한효과는그의독보이며이와함께어디까지나자연적대상에의존하면서, 색감의창조와형의단순화에서새로운회화적효과를거둔것은그의천재적인조형감각이라할수있다. 그외에화려하고장식적인회화세계를펼쳐보인뒤피 (Raoul Dufy, 1877~1953), 야수파중에서가장특이한종교적세계를표현한루오 (Georges Rouault, 1871~1958), 굵고격한터치와어두운색조의풍경을그린블라맹크 (Maurice de Vlaminck, 1876~1958) 등은이파를대표한다.
초기현대미술 (1945 이전 ) 피카소의탄생 미술과심리 야수주의 (Fauvism) 표현주의 (Expressionism) 입체주의 (Cubism) 표현주의 (Expressionism) 야수파의대표자인마티스 (Henri Matisse 1869~1954) 는오늘날피카소와더불어현대미술의거장으로칭송받고있으며극도로절제된화면의표현기법을구사하여개성적회화세계를보여주는현대미술의거장이다. 그의독특한색면배열과색채의교착 ( 交錯 ) 에의한훌륭한효과는그의독보이며이와함께어디까지나자연적대상에의존하면서, 색감의창조와형의단순화에서새로운회화적효과를거둔것은그의천재적인조형감각이라할수있다. < 광신자 > 놀데,1919 그외에화려하고장식적인회화세계를펼쳐보인뒤피 (Raoul Dufy, 1877~1953), 야수파중에서가장특이한종교적세계를표현한루오 (Georges Rouault, 1871~1958), 굵고격한터치와어두운색조의풍경을그린블라맹크 (Maurice de Vlaminck, 1876~1958) 등은이파를대표한다.
예술과인간심리 피카소의탄생 모더니즘 (Modernism) 미래주의 (Futurism) 모더니즘 (Modernism) 다다이즘 (Dadaism) 오르피즘 ( Orphesm) 절대주의 ( Suprematism) 신조형주의 (Neo-Platicism) 구성주의 (Costructivism) 다다이즘 (Dadaism) 초현실주의 (Surrealism) 추상창조그룹 (Groupe Abstration-Création) 에꼴드파리 (École de Paris) 다다이즘은제 1 차세계대전 (1914~1918) 중에중립국인스위스의취리히로피난온예술가들사이에서생겨나미국, 프랑스, 독일등으로퍼져나간국제적인미술사조이다. 전쟁에서비롯된기존인간의모든질서 - 부정한사회질서와구조나도덕적속박, 권위, 이기주의 - 를부정하고우연적인것과비이성적인것을중시하였으며아무것에도구속받지않는자유로운표현 (Collage, Ready-made, Object 등 ) 을사용하였다.
예술과인간심리 피카소의탄생 모더니즘 (Modernism) 미래주의 (Futurism) 모더니즘 (Modernism) 초현실주의 (Surrealism) 오르피즘 ( Orphesm) 절대주의 ( Suprematism) 신조형주의 (Neo-Platicism) 구성주의 (Costructivism) 다다이즘 (Dadaism) 초현실주의 (Surrealism) 추상창조그룹 (Groupe Abstration-Création) 에꼴드파리 (École de Paris) 1920~30 년사이유럽과미국에서유행한예술사조. 시인이자수필가인브르통 (André Breton, 1896~1966) 에의해주되었으며다다의직접적인계승의의미와그한계에대한또다른대안적해답이였다. 그리고제 1 차세계대전후전재의절망과인간성상실의또다른폐허속에서탈출구를찾으려는의지이며고정관념으로부터탈피할수있는또하나의도피처였다. 따라서그들은꿈이나환상등무의식의희망과몽상그리고의식의제 3 지대를의미하는상상의세계에관심을가졌다. 당시프로이드 (Sigmund Freud, 1856~1939) 의자유연상법과꿈의분석은이러한초현실주의자들의이론적토대가되었다.
피카소의탄생 미술과심리
미술과심리 피카소 (Pablo Picasso 1881~1973) 1881 년 10 월 25 일스페인말라가에서출생 1888 년아들의재능을인정하고붓을넘긴아버지의지도하에미술공부시작 1895 년바르셀로나로이주하여미술학교에입학하여미술공부를시작 1897 년마드리드의왕립미술학교에들어감이무렵바르셀로나에서최초의개인 전을열었고보헤미안의무리에투신하여 청색시대 를그림 1900 년 10 월에미술학교친구카사헤마스와처음으로파리에가다. 1901 년카사헤마스파리서자살. 청색시기시작 1904 년첫연인페르랑드올리비에를만나동거 1905 년 G. 아폴리네르와교유, 다음해 H. 마티스와교유, 장미의시기의시작 1907 년 < 아비뇽의아가씨들 > 그림 1909 년스페인의호르타드에르보에서큐비즘의풍경화를처음으로그림 1911 년폴란드화가루이마르쿠시스의애인에바구울을소개받음 1913 년아버지의사망, 종합적입체파시대에들어감 1915 년애인에바폐병으로죽음,< 볼라르상 > 같은사실적인초상을그림 1917 년로마에가서러시아무용수올가와만나결혼 1920 년 < 세악사 > 등신고전주의그림을그림 1925 년에는제 1 회쉬르레알리슴전에참가 1926 년 17 살의처녀연인마리테레즈월터를사귐 1936 년새연인도라마르와사귐 1937 년우는여인으로알려진도라미르와게르니카완성 1946 년소르본느법대생프랑스와즈질로와동거 1951 년 < 한국에서의대량학살 > ㄱ림 1953 년스탈린이초상화그림. 프랑스와즈와결별하고자클린과동거 1957 년파리유네스코빌딩에대벽화청약 1961 년첫부인올가사망후자클린과재혼 1973 년 4 월 8 일피카소 92 세때폐렴으로무갱의빌라노트르담드비에서생을마감
미술과심리 청색시기 (1901~4) 청색시기의그림들이란 가난과추위, 화가로서의불안정한처지때문에우수에찬바르셀로나와파리를오가면서그린작품들. 또한친구카사헤마스가연인에게실연을당하고자살을했기때문에피카소가크게상심했던시기. 그림의색조가거의단색인청색일뿐만아니라주제나정서도우울하고슬프다. < 인생 > < 늙은기타리스트 >
미술과심리 장미의시기 (1904~6) 1904 년부터밝은장미색이피카소의그림에등장하기시작했다. 그에게페르낭드라는여자친구가생겼던것이다. 그녀의사랑덕분에피카소는인간적성숙과자기미술에대한장미빛자신감을얻어그녀의명랑한성격의밝은장미색과그의육감적이고포동포동한육체감을화폭에담았다. 그런그녀를사랑한피카소는그녀에게결혼할것을여러번요청했지만거절당했다. 그이유는그녀가기혼녀였던것이다. < 두손을잡고있는누드여인 >
미술과심리 입체파시기 입체파를예고하는상징적인작품으로피카소를있게한상징적인작품이다. 아비뇽의색시들은홍등가의야한여인들이다. 이아가씨의인종적배경은피카소의미술취향을반영이나하듯이다양하다. 왼쪽에서있는여인의얼굴은측면인데도눈과몸은이집트예술의특성인전면구도다. 가운데두백인여인들은정면을향해서있는데도코들은측면에서본것같이그려져있다. 왼쪽의한손은머리뒤로하고다른한손으로는치마를들어올려머리를매만지는것같은여인이피카소의애인페르낭드를많이닮았다. 오른쪽아프리카여인이푸른얼굴은칼로새긴상처가장식적미가되는아프리카여인들이나아프리카목조각마스크상이다. 이작품이대단한이유는그림은아름다워야한다는옛구습을타파하고아름다움과추한것의구별을없애버린것뿐만아니라앞에서말했듯이조화대신에부조리의언어가춤을추고공간은균형과대칭의조화대신에기하학적파편으로형태와색상이산산히깨진새로운기교때문이다. < 아비뇽의아가씨들,1907>
미술과심리 입체파분석 시각의다면화 원시주의 원근법무시 기하학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