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th International BUSAN CONTENTS MARKET 미디어콘텐츠소비환경의변화와시사점 - - 2017.5.10 KT 미디어사업본부미디어콘텐츠담당강인식
목차 Table of Contents 1. 세상은변하는중 2. 변화를맞이하며 3. 새로운등장 4. 주요사업자대응 5. 나아갈방향성 : 미디어환경을바꾸는변화요인 : 바뀌어가는미디어 콘텐츠이용방식 : 미디어 콘텐츠시장의새로운정의 : 변화에대응하는미디어관련사업자 : 다가올미래에대한키워드및시사점 2
1 세상은변하는중 미디어환경을바꾸는변화요인 1 미디어 콘텐츠이용행태변화를이끄는요인 시장환경및사람의변화 미디어는현재변화中 1 인구통계학적변화 전통적 텔레비 매체에서고화질및이동성이보장된다양한환경 1 인가구등미디어소비계층의인구통계학的변화가속화 Ready-Made Content 전문제작사기획 / 제작 방송국단방향송출 UHD TV 1 / 10 1 / 4 1 / 3 1990 년 2015 년 2020 년 (E) 인구총조사 (2015) - 20~45 대연령 : 43.6% - 60세이상 : 30.3% 통계청 TV N-Screen 1 인가구의증가에따른합리적소비확산전망 ( 통계청, KISDI) TV 보유율하락에따른시청패턴의개인화및합리적소비가속화전망 1 인구통계학 2 기술 3 Business Model RMC, MCN, VR, MR, 전문제작사및 UGC Outdoor * 1인가구 TV 보유율 93.7% 91.3% 90.5% * TV 미보유가구의형태 1인가구 2인가구 3인이상 70.4% 27.6% 통신망기반에서자유로운유통 2009 년 2011 년 2012 년 2.0% 3
1 세상은변하는중 미디어환경을바꾸는변화요인 1 미디어 콘텐츠이용행태변화를이끄는요인 기술변화및사업구조다양화 2 기술의변화 3 사업방식의다양화 100 배빠른 5G 무선망 다양한형태의미디어 콘텐츠확산 384 Kbps 3G 100 Mbps 10 Gbps 4G 5G VR, OTT, SNS 등스마트미디어시장규모는 20 년까지약 14 조규모까지성장할것으로전망 (KOCCA) 인터넷연결단말의증가 1조 63억 500억 250억 2003년 2015년 2020년 2025년 전세계 인터넷연결가능기기수 ( 개 ) CISCO IBSG, HP 자료재구성 OTT SNS DS 실감미디어 13.6 VR 9.9 7.4 5.8 2.7 3.5 4.4 '14 '15 '16 '17 '18 '19 '20 콘텐츠생산및이용가능한기기의다양화 국내 OTT 시장은매년 28% 씩성장 손쉬운 UGC 생산도구 미디어를이용가능한 Screen 의다양화 14 년 1,926 억원시장이 20 년약 7,800 억원규모로성장할것으로전망 ( 미래부, 15) 앱 / 스틱기반의국내동영상서비스 VOD 및광고매출기준 4
2 변화를맞이하며 바뀌어가는미디어 콘텐츠이용방식 2 변화중인미디어 콘텐츠소비방식의모습 미디어이용에대한고객인식변화 미디어소비패턴이변화中 TV 外모바일의선호도증가 VOD 를통한콘텐츠소비경향확대중 DMC, 15 일상생활의필수매체로스마트폰비중지속증가중 67% 인터넷이용자의 67% 는실시간 TV 방송을 VOD 로시청한경험보유 53.4 25 18.6 46.4 37.3 12.9 43.9 46.4 44.3 44.1 9.4 7.1 55.5 38.6 3.2 방송통신위원회, 16 TV 스마트폰 PC/ 노트북 연령별영상시청디바이스의비중 KT 경제경영연구소, 15 2012 년 2013 년 2014 년 2015 년 2016 년 50 대 40 대 TV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기타 74.8 10.4 12.9 1.1 68.2 11.5 16.3 2.9 모바일을이용한영상소비지속증가 KISDI, 15 온라인동영상이용기기중스마트폰이용비중은 11 년부터 3 년간약 14 배증가 30 대 20 대 10 대 46.2 41.2 63.6 17.7 24.2 12.1 19.9 25.5 35.8 2.8 2.7 3.3 기타 PC 스마트폰 TV 24.8% 34.0% 2.4% 10.0% '11 '12 '13 '14 5
2 변화를맞이하며 바뀌어가는미디어 콘텐츠이용방식 2 변화중인미디어 콘텐츠소비방식의모습 다양해진매체및유통방식의변화 전통적미디어시장의유통방식 현대적미디어시장의유통방식 매체별로선형적인유통구조형성 - 선택한매체에종속된미디어만이용가능 - 콘텐츠제작 / 유통을위한전문적집단이필요, 高비용구조 플랫폼 이중심이되어통합된유통구조형성 매체구분없이단일플랫폼내 Connected Multi-Device 에서이용가능 이용자가손쉽게콘텐츠를제작 / 유통 / 소비 Users Contents 방송 정보 DJ/ 음악 방송정보음악게임 Platform 방송국 신문사 방송국 플랫폼 : 예 ) IPTV 플랫폼 : 예 ) 인터넷포털 Network 지상파 배포망 AM/FM 유무선초고속인터넷 Terminal 텔레비전 신문 라디오 TV Mobile PC vehicles 6
2 변화를맞이하며 바뀌어가는미디어 콘텐츠이용방식 2 변화중인미디어 콘텐츠소비방식의모습 새로운콘텐츠의이용확대 다양한유형의콘텐츠등장 실감형미디어의시장기대감 VR, AR 등다양한실감형콘텐츠확산중 2017 년시장및산업부문핵심기술 테크 M ( 17.1 월 ) 스크린골프네비게이션 HMD 게임 VR 테마파크 AR 게임 360 VR 콘텐츠 1 인창작자가중심이되는 MCN 콘텐츠생태계형성 실감형미디어활성화를위해필요한기간은? 이데일리 ( 16.5) 김이브 양띵 악어 씬님 영국남자 대도서관 3.0% 1 년이내 1~2 년이내어렵다기타 57.0% 27.0% 13% 7
3 미디어 새로운등장 콘텐츠시장의새로운정의 1 새로운콘텐츠및 Business Model 기술, 단말, 유통방식의고도화로다양한 BM 파생 다양한유형의사업 통신기반의기술발전을 Trigger 로다양한 Screen, 단말, 콘텐츠, 제작 / 유통사가파생되어확장 텔레비전초고속인터넷 IPTV UHD TV PC Smart Phone VR UHD 360 VR HMD 게임 8
3 새로운등장 미디어 콘텐츠시장의새로운정의 1 새로운콘텐츠및 Business Model 전통적 Value-chain 의변화발생 Content Platform Network Terminal 콘텐츠 사업자 TV 송신탑 자체제작한콘텐츠를강점으로모바일, 스마트 TV 등으로앱기반의플랫폼을활용하여확장중 플랫폼 / 통신사 ` 자체제작, 독점제휴등 플랫폼 / 가입자를활용하여콘텐츠자체제작에투자하거나콘텐츠유통에집중 제조사 자사제조단말판매확대를위해동영상유통환경을구축 9
3 새로운등장 미디어 콘텐츠시장의새로운정의 2 변화로인한시장의새로운구도 확장된미디어 콘텐츠시장 전통적미디어시장 새로운미디어 콘텐츠시장 콘텐츠의유형, BM 의방식등이단편적인시장 - 전문집단에의해제작된 RMC 콘텐츠 - 高비용구조로인한높은진입장벽 기존시장의대체가아닌새로운스마트미디어시장의접목 - 누구나제작 / 유통할수있는새로운시장생성 - 미디어 콘텐츠사업의변화가아닌더확장된기회 10
Broadband & CATV Telco 4 주요사업자대응 변화에대응하는미디어관련사업자 1 해외사업자대응방향 美 Telco 및 CATV 사업자의 Mobile Screen 대응전략을중심으로 사업자기본정보 사업자대응방향 무선 1.3 억명 IPTV (U-verse) 6 백만명 위성 (DirecTV) 2 천만명 무선 1.1 억명 IPTV (FiOS TV) : 590 만명 무선 6,500 만명 별도유선방송없음 무료 + TV 스크린확장형 모바일단독 BM 데이터요금제 콘텐츠패키징 OTT U-verse TV 앱 : IPTV 확장 DirecTV 앱 : 위성방송확장 FiOS Mobile : IPTV 확장 Go90 : OTT 형서비스 ( 무료 ) T-mobile TV : 단독모바일 TV 부가서비스 ($15/ 月 ) - 데이터무제한요금제 자사경쟁우위사업을활용 유선 TV 1 위 TV 확장형 위성 OTT ( 예정 ) 모바일 1 위 2 nd TV 및모바일기반의 OTT 무선 Traffic 및 ARPU 강화에집중 인터넷 2,380 만명 CATV (Xfinitiy TV) 2,240 만명 유니버셜계열보유 인터넷 1,900 만명 CATV (TWC TV) 1,100 만명 WB, CNN, HBO 등보유 무료 + TV 스크린확장형 콘텐츠패키징 OTT 영화콘텐츠 OTT Xfinity TV Go : CATV 확장 NBC 방송다시보기앱 (OTT 형 ) TWC TV 앱 : CATV 확장 HBO 영화팩이어보기앱 (OTT 형 ) CATV 코드컷팅 Broadband 및콘텐츠경쟁력强 자사상품결합시할인또는무료제공 콘텐츠자산은 OTT 로확장중 11
4 주요사업자대응 변화에대응하는미디어관련사업자 2 국내사업자의대응방향 Non- 영상 Based 사업자 영상 Based 사업자 Portal 기반 SNS 기반 콘텐츠다양성 / 양 RMC 중심의유료콘텐츠 사업자 사업자 BM 광고수익 BM 광고수익 가입비, 유료콘텐츠 KSF Page View 및방문객확대 최대한많은사용자에게서비스를노출 KSF Page View 및방문객확대 최대한많은사용자에게서비스를노출 가입자확대, ARPU up 돈을지불할의향이있는서비스인지? 핵심역량 검색품질 정보의다양성 / 양 / 품질 Social Network 간 Interactions 증폭 핵심역량 동영상검색 다양한장르의동영상 콘텐츠제작역량 (CP 형 ) 무선 / 유선방송인프라 & 가입자 전략 전개방향 영상콘텐츠투자강화 - V 앱, 신서유기, 웹드라마, 웹툰, SMR 제휴등콘텐츠제휴, 제작, 소싱, 투자강화 SNS 동영상공유플랫폼 브랜드광고시장공략 - SNS 타임라인에브랜드동영상광고확대 전략 전개방향 디지털동영상생태계강조 - 제작자 / 광고주 / 사용자 - Creator & 기획사강화 다양한동영상공유유도 - 이용무료, 광고수익 Share 무선요금제결합, 유선방송 (TV 등 ) 연계성활용 - 가입자기반활용 보유한콘텐츠를활용한미디어플랫폼구현 12
5 다가올 나아갈방향성 미래에대한키워드및시사점 1 향후시장의키워드및시사점 Internet Connected Devices RMC & Clips OSMU 인터넷연결가능한기기의확대유료및무료콘텐츠기획 / 제작 / 유통의고도화 시사점 시사점 시사점 인터넷은이제 Air 처럼 인터넷에연결된기기는앞으로더더욱확대 시 공간제약없이미디어이용 잘만들어진영화, TV 드라마등은여전히 King 모바일등에서이용가능한 Clip 형콘텐츠도지속확산 콘텐츠기획 / 제작단계에서부터각스크린별로특화된제작 언제어디서나이어보기 다양한환경에서고객경험연장 13
감사합니다 미디어콘텐츠소비환경의변화와시사점 - - 2017.5.10 KT 미디어사업본부미디어콘텐츠담당강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