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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27 권 18호 통권 609호 IPTV 방송산업 현황과 전망 고 흥 석* 1) 국내 IPTV는 2009년 3개 사업자가 모두 방송서비스를 상용화하면서 급속한 양적 성장을 거치 며, 2014년 가입자 1,100만을 넘어섰고 동시에 유료방송시장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 글에서는 IPTV 방송산업 현황에 대해 가입자 변화 추이와 매출액 규모를 살펴보고, 방송통신 융합이 가속화되 는 미디어 환경에서 향후 유료방송시장을 포함한 미디어 시장의 지형변화에 대해 T-commerce 사 업과 OTT 서비스 사업과 함께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Ⅰ. 서 론 Ⅰ. 서 론 / 1 Ⅱ. IPTV 방송 현황 / 3 목 차 1. 미디어 이용자 측면 / 3 2. 미디어 산업적 측면 / 5 3. 해외 IPTV 방송시장 현황 / 9 Ⅲ. IPTV 방송산업 전망 / 방송통신융합의 가속화와 관련 사업 / OTT 등장과 미디어 시장 지형 변화 / 14 Ⅳ. 결 론 / 19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는 일련의 IP 패킷으로 인코딩되어 비디오 스트리밍에 의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1) 국내 법규상 개념은 인터 넷 멀티미디어 방송 으로 규정되어 있으 며, 광대역통합정보통신망 등을 이용하 여 양방향성을 가진 인터넷 프로토콜 방 식으로 일정한 서비스 품질이 보장되는 가운데 텔레비전 수상기 등을 통하여 이 * 한국IPTV방송협회, 부장, (02) , hskoh@kiptv.or.kr 1) SearchTelecom.com,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definition, 1

2 용자에게 실시간 방송프로그램을 포함하여 데이터 영상 음성 음향 및 전자상거래 등의 콘텐츠를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방송 으로 규정하고 있다. 2) 국내 IPTV는 2008년 11월, KT에서 올레tv(당시 QOOK TV) 서비스를 상용화 하면서 시작됐고, 이듬해 SK브로드밴드가 Btv를, LG유플러스가 U+ TV(myLGtv)를 선보이면서 3개 사업자가 본격적으로 경쟁에 뛰어들었다. IPTV 실시간 서비스가 시작된 2009년의 경우 KT는 42개의 실시간 채널과 8만5천개 가량의 VOD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했고, 같은 시 기 SK브로드밴드는 23개의 실시간 채널과 8만개 가량의 VOD 콘텐츠를, LG유플러 스는 52개의 실시간 채널만 보유하고 있었지만, 2010년 이후에는 3개 회사 모두 100 여개의 실시간 채널을 보유하게 됐다. 3) IPTV 3개 사업자가 제공하는 실시간 채널과 VOD 콘텐츠 수는 이후 급속하게 증 가했다. 2015년 8월 기준으로 KT는 선택형 99개 채널에서 고급형 221개 채널 서비 스까지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교육, 다큐멘터리 등 15만 편의 VOD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 역시 181개 실시간 방송채널(Btv 프라 임캐치온)을 서비스 중이며, LG유플러스도 158개 실시간 방송채널과 10만여 편의 VOD를 제공하고 있다. 4) 방송과 통신의 융합 서비스로 주목받으면서 시작된 IPTV는 서비스 개시 이후 6년 만인 2014년 8월 가입자 1,000만을 넘어서는 등 5) 급속한 양적 팽창을 거듭하고 있다. 이와 같은 양적 성장과 함께 IPTV 3사는 다양한 킬러 콘텐츠 확보를 통한 질적 서비 스 향상과 OTT와 같은 새로운 미디어 출현으로 인한 경쟁 상황의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고사양 세톱박스와 UHD(Ultra High Definition) 등 기술개발과 다양한 비즈니 스 모델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IPTV가 유료방송시장을 포함한 미디어 시장에 가져온 다양한 변화 모습을 종합적 2)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 제2조 1. 3)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2013), 2008~2013 IPTV 5주년 백서. 4) IPTV 3사 홈페이지 참조 5) 연합뉴스 ( ) 2

3 IPTV 방송산업 현황과 전망 이고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IPTV 자체의 변화 뿐 아니라, 동종 계열의 유료 방송시장의 변화 속에서 함께 검토되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고는 IPTV 방송 산업에 대한 이용자 측면과 산업적 측면에서의 현황을 짚어보고 향후 기술발달에 따 른 다양한 뉴미디어의 출현과 함께 IPTV 방송 산업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IPTV 방송 현황 6) 1. 미디어 이용자 측면 IPTV의 등장으로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온 것은 미디어 이용자의 변화이다. 2009년 IPTV 방송서비스가 상용화된 이후 가입자 수가 급속히 늘어나면서 2010년 6월 기준 으로 293만 가입자 수를 기록했으며, 이듬해 2011년에는 46.8% 증가한 430만까지 증가했다. 그 이후 가입자 수 증가율은 2012년에 32.6%, 2013년에 32.1%, 2014년에 29.6%, 그리고 2015년에 21.1%로 점차 감소하고 있지만, 최근 5년간 평균 32.4% 증 가율을 보여 왔다. 누적 가입자 수는 2014년 8월 1,000만을 넘어선 이후 2015년 6월 기준, 1,182만까지 증가하고 있다. 7) 같은 유료방송시장에서 경쟁관계를 갖고 있는 케이블TV방송 가입자 수는 2010년 6월 기준으로 전체 1,523만(아날로그방송 1,190만, 디지털방송 326만)이었지만, 같은 시기 2011년에는 1,497만(아날로그방송 1115만, 디지털방송 382만), 2012년에는 1,489 만(아날로그방송 1022만, 디지털방송 467만)으로 감소했으며, 2013년에는 1,495만 (아 날로그 923만, 디지털방송 571만)으로 소폭 상승했으나, 2014년에는 다시 1,483만(아 날로그방송 811만, 디지털방송 672만)으로 감소했고 2015년 6월 현재 1,456만(아날 로그방송 715만, 디지털방송 740만)을 기록하고 있다. 8) 케이블TV는 IPTV와는 반대 6) 추가적인 설명이 없는 경우, 여기서 제시하고 있는 가입자 수 및 매출액 현황은 모두 2014년 방 송산업실태조사 보고서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014) 및 2014년도 방송시장 경쟁상 황평가 (방송통신위원회, 2014)를 참고한 것임을 밝혀둔다. 7) IPTV 3사 집계 8)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홈페이지 참조 3

4 로 최근 5년간 매년 평균 1%가량 가입자 수가 감소하고 있다. [그림 1] 최근 5년 유료방송가입자 수 증감 추이 (단위: 만) 주: 2015년 6월 기준 자료: 한국IPTV방송협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2010년 당시 케이블TV 전체 가입자 수가 1,500만이 넘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매년 1%가량 가입자 수가 감소하는 것은 유료방송 시장에서의 경쟁관계에 많은 것을 의미 한다. 다만, 케이블TV 역시 아날로그방송에서 디지털로 전환되는 비율이 꾸준히 증 가하고 있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전체 유료방송시장을 놓고 볼 때, IPTV 가입 가구 비중은 2010년 당시 9.9%에 불 과했지만, 2012년에는 18.1%까지 상승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케이블TV방송 가입 자 비중은 78.2%에서 69.1%까지 하락했다. 9)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유선방송이나 위 성방송 가입자들의 주된 감소 이유 중 하나가 IPTV에 가입해서 라는 점이다. 10) 즉, 최초 상용화 당시부터 디지털방송을 시작했던 IPTV와 달리 아날로그방송이 지배적이 9) 정용찬(2013), IPTV 이용 행태 분석, KISDI STAT Report, , ) 유선방송 또는 위성방송을 해지한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유선방송 576가구 중 47.9%, 위성방송 490가구 중 27.3%가 IPTV에 가입했기 때문에 기존의 유료방송을 해지했다고 응답했 다(정용찬, 2013). 4

5 IPTV 방송산업 현황과 전망 었던 케이블TV의 경우 디지털 전환과 함께 상당수의 가입자가 IPTV로 유입되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2011년부터 디지털케이블TV 가입자 수가 연평균 17.9% 가까이 증가했다는 11) 점에서 향후 유료방송시장의 경쟁관계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 히, 2015년 6월 기준으로 케이블TV 가입자 중 디지털케이블TV 가입자 수는 740만 으로 아날로그방송 가입자(715만) 12) 를 앞지르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향후 유료방송 시 장의 판도 변화와 함께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2. 미디어 산업적 측면 IPTV 가입자수의 증가는 새로운 유료방송 사업자의 등장과 이로 인한 미디어 생 태계 변화를 추동하고 있다는 점은 미디어 산업적 측면에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가 진다. 방송통신위원회가 발간한 2014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에 따르면, 2013 년 기준으로 전체 유료방송사별 방송사업매출은 종합유선방송이 2조 3,792억 원 (58.7%)이며 IPTV사업자가 1조 1,251억 원(27.8%), 위성방송사업자(skylife)가 5,457 억 원(13.5%) 인 것으로 나타났다. 13) 지상파방송사업자와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등을 포함한 전체 방송사업자의 방송사업매출액 기준으로 보면(2013년 기준, 14조 347억 원), 방송채널사용사업자가 6조 756억 원(43.3%)으로 가장 많았으며, 유료방송사업 자가 4조 500억 원으로 28.9%(SO 17%, IPTV 8.0%, 위성 3.9%), 지상파방송사업자 가 3조 8,963억 원으로 27.8%를 차지했다. 전체 방송시장에서 지상파방송 매출액 점 유율은 지난 2011년에 33%에서 2012년에는 30%로 3% 감소하는 등 매년 2~3% 가 량 감소하고 있으며,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점유율 역시 2011년에 17.9%에서 2013년 에는 17.0%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반면, IPTV의 경우 2011년에는 5.2%에 불 과했지만, 2012년에는 6.4%, 2013 년에는 8.0%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14) 11) 케이블TV 가입자 중 디지털방송 가입자 수는 2011년 382만, 2012년 467만, 2013년 571만, 2014 년 672만, 2015년 740만 등 매년 10~22% 정도, 최근 5년 평균 17.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12)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홈페이지 참조 13) 방송통신위원회(2014), 2014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평가. 14) 2014년 방송사업매출액 규모가 현재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유선방송사업자의 매출액 감소추세와 5

6 미디어 시장에서의 각 방송사업자별 매출액 변화는 지상파방송사업자의 매출액비 중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방송광고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15)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와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IPTV사업자와 위성방송사업자 등 유료방송사업자 부문만 따로 떼어 놓고 보더라도 미디어 시장의 급속한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우선 2009년 IPTV 등장 이후 유료방송 시장의 경쟁체제가 성립되면서 유료방송시장에서 개별 사업자들의 인수 합병이 지속 적으로 발생했다. IPTV의 경우 2009년 3개 사업자가 시작한 이후 변함없지만, 개별 SO 수는 2009년 100개에서 2013년 92개로 줄어들었고, 5대 MSO 소속 SO는 2009 년 78개에서 2013년 81개로 늘어났다. 16) 외형적인 인수합병과 함께 세부 매출액 규모의 변화를 살펴보면 이 같은 변화를 보 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MSO와 SO 등 전체 유선방송사업의 2013년 방송사업 매출 액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은 방송수신료로 약 49%, 1조 1,663억 원이며, 다음으로 홈쇼핑송출수수료가 31.5%(7,489억 원)를 차지하고 있다. 그 이외 단말장 치수익이 13.2%(3,147억 원), 광고수익이 5.1%(1,220억 원)이며 가입료 및 시설설치 비와 기타 방송사업매출액이 약 1.1%(257억 원)를 차지하고 있다. 17) 이중 가장 큰 부 분을 차지하는 방송수신료매출액은 전년대비 3.4%가 감소한 것이며, 반대로 두 번째 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액은 전년대비 5.6%가 증가했다는 점이다. 동시에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액이 전체 방송사업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도 2012년 30.6%에서 2013년도에는 31.5%로 증가했다. 그러나 IPTV사업자의 경우 는 2013년 1조 1,251억 원의 방송사업매출액을 기록, 2012년 8,429억 원에 비해 33.5% 증가했다. 18) 또한, 홈쇼핑 송출수수료매출액은 2012년 949억 원에서 2013년에 IPTV의 증가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15) 2013년 기준 전체 방송광고시장 규모는 3조 4,763억 원으로 2011년 3조 7,342억 원을 기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014). 16) 방송통신위원회(2014), 2014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평가. 17) 방송통신위원회(2014), 2014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평가. 18) IPTV 방송사업매출액은 IPTV Live와 VOD 방송사업매출을 포함한 수치이다. 6

7 IPTV 방송산업 현황과 전망 는 1,348억 원으로 42% 증가했지만, 방송사업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12년 11.3%에서 2013년 12.0%으로 0.7% 증가하는 데 그쳤다. [그림 2] 유료방송사업자 매출액 구성(2013년 기준) 19) (단위: 억 원) 자료: 방송통신위원회(2014), 2014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pp.108~113 재구성 홈쇼핑 송출수수료매출과 마찬가지로 유료방송사업자의 방송수신료매출에서 큰 부 분을 차지하고 있는 VOD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2년 유료방송사업자 전체 VOD 매출액은 2,986억 원이었지만, 2013년에는 전년대비 45% 증가해 4,331억 원을 기록했다. SO의 VOD 매출은 2012년 876억 원에서 2013년 1,400억 원으로 59.8% 상승했으며, IPTV 또한 2012년 2,110억 원에서 2013년 2,931억 원으로 38.9% 증가 했다. VOD 매출액 증가와 함께 VOD 매출액이 방송수신료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 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 특히 IPTV 방송수신료 매출액에서 VOD 매출이 차지하 19) 각 방송사업 매출액의 세부 내역 간 관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매출액 구성을 도식화했으며, 각 비율은 차상위 매출액 구성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IPTV VOD 매출액 (D)은 2013년 기준 2,931억 원이며, 이는 방송수신료매출액(C)의 32.3%를 차지하고 있다. 20) 방송수신료매출에서 VOD 매출이 차지하는 비율은 SO가 2012년 7.3%에서 2013년 12.0%로, 7

8 는 비율이 32.3%로 매우 높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VOD 매출의 증가는 시청 자들의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와 무관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실시간 방송 시청보다는 개개인들마다 본인이 편안한 시간과 장소에서 VOD를 통해 콘텐츠를 소비한다고 해 석할 수도 있지만, [그림 3]에서 보듯이 VOD를 소비하는 매체와 방법은 여전히 가 정용 TV와 PC가 92%로 압도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림 3] VOD 이용매체 현황 자료: 나스미디어(2015), 2015 상반기 IPTV광고시장동향 이렇듯 시청자의 미디어 소비행태 변화와 이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발달에 조응하는 미디어 시장의 흥미로운 변화 중 다른 하나는 IPTV 광고시장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 고 있다는 점이다 상반기 IPTV 광고시장 동향 에 따르면 IPTV 광고는 2009년 111억 원 수준이었으나,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2013년에는 400억 원을 넘어섰 고, 2014년 하반기부터 광고 판매율이 100%를 기록하면서 2015년 말에는 광고판매 규모가 약 900~950억 원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21) 특히 IPTV VOD 매출액 증가와 함 IPTV가 2012년 31.2%에서 2013년 32.3%로 각각 4.7%, 1.1%씩 증가했다. 21) 나스미디어(2015), 2015 상반기 IPTV 광고시장동향. 8

9 IPTV 방송산업 현황과 전망 께 IPTV 월정액 수익과 광고 판매액이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다. [그림 4] IPTV VOD 광고시장 현황과 예측 (단위: 억 원) 자료: KDB대우증권(2015), 미디어 산업 2015 하반기 전망 3. 해외 IPTV 방송시장 현황 해외 방송통신 시장에서 IPTV는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기술적 측 면을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되어 왔으나, 2000년대 중반 이후에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 델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22) 2005년 당시 세계 IPTV 서비스 가입자 수는 전 세계적으로 211만 명 수준이었으며, 북미 지역이 136만 명, 유럽이 45만 명, 아시 아 지역이 21만 명 정도였다. 23) 이후 꾸준히 성장세를 거듭하여, 2010년 1사분기 당시 유럽은 세계 IPTV 시장 점유율 49.1%를 차지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32.4%로 북미지역(18.1%) 24) 을 추월하면서 IPTV 성장을 이끌었다. 25) 최근 <Point-Topic> 보고 22)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2013), 2008~2013 IPTV 5주년 백서. 23) Multimedia Research Group(2005). MRG IPTV Market Leader Report. 24) 북미지역과 달리 중남미지역은 낮은 브로드밴드 보급률과 통신사업자의 유료TV서비스를 금지하는 일부 국가들로 이해 2010년 당시 세계시장 점유율을 0.4% 정도였다(한국인터넷진흥원, 2011). 25) 한국인터넷진흥원(2011), 품목별 방송통신현황

10 서에 따르면, 2014년 4분기 IPTV 가입자 수는 1억 1,739만 정도이며, 가입자 수 증가 율도 2013년도 4분기 이후 꾸준히 4.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동아시 아지역 가입자 수는 전체 44.5%를 차지하면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유럽이 29.2%, 북미지역이 13.1%, 동유럽 지역 가입자가 6.2% 순으로 나타났다. 26) 그러나 여 전히 아프리카 지역의 IPTV 가입자 수가 차지하는 비율은 0.13%에 불과하다. [그림 5] 세계 IPTV 가입자수와 성장률 추이 자료: Point-Topic(2015), Global IPTV subscriber numbers Q 국가별로 보면, 2014년 4분기 가입자 수 기준으로 중국이 3,360만 명으로 가장 많 았으며, 다음으로 프랑스가 1,540만 명, 미국이 1,330만 명, 한국이 1,060만으로 네 번째로 많은 가입자 수를 기록했다. 그 이외에도 러시아(490만 명), 일본(480만 명), 독일(290만 명), 태국(260만 명), 영국(240만 명), 네덜란드(230만 명) 순으로 많은 가입자 수를 보였다. 27) IPTV 가입자 수 증대와 함께 시장규모도 함께 확대되고 있다. 전문 시장조사회사 인 <Transparency Market Research>는 최근 보고서에서 글로벌 IPTV 시장의 연평 26) Point-Topic(2015). Global IPTV subscriber numbers-q ) Point-Topic(2015). Global IPTV subscriber numbers-q

11 IPTV 방송산업 현황과 전망 균성장률(CAGR)은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약 18.1%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으며, 시장 규모도 2013년에 249억 달러에서 2020년에는 793억 8천 달러까지 늘어날 것으 로 예측했다. 28) 비슷한 맥락에서 ABI 리서치도 전 세계적으로 유료TV 가입자 수와 매출이 증가추 세에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HDTV 가입자 비중이 2019년까지 57%까지 늘어나면 서 전 세계 유료TV 가입자 수는 11억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매출액 규모도 3,175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29) 또한, IPTV의 성장 속도가 다른 플랫폼 사업자보다 우위에 있어 IPTV 부문은 2019년까지 연평균 약 9%의 성장률과 함께 1억 6,0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30) ABI의 전망처럼 앞으로 유료 TV 시장에서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이며 HD 프로그램 품 질과 고사양 셋톱박스를 통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통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Ⅲ. IPTV 방송산업 전망 1. 방송통신융합의 가속화와 관련 사업 IPTV의 양적 팽창이 가져온 미디어 생태계 변화는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는 미디어 기술 흐름에 기인한다. 인터넷 통신망을 기반으로 운용되는 IPTV의 등장이 주목받고 있는 가장 큰 이유가 방송통신 융합을 구현했다는 것과 이를 통해 양방향 콘텐츠를 제공하고 소비할 수 있는 복합적 미디어 환경을 만들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IPTV 방 송 산업의 전망은 방송통신의 융합이 가속화되는 미디어 기술적 환경의 변화와 함께 ICT 기반의 양방향 서비스의 활성화와 이로써 야기될 수 있는 미디어 시장의 변화 속에서 그 의미를 탐색해야 한다. 28) Transparency Market Research(2015). IPTV Market-Global Industry Analysis, Size, Share, Growth, Trends and Forecast ) Broadband TV News ( ). 30) Broadband TV News ( ). 11

12 방통융합의 양방향 서비스는 IPTV라는 플랫폼을 통해 다양하게 파생되고 성장하고 있다. 그중에서 T-commerce 분야가 가장 주목받고 있다. T-commerce는 TV와 상 거래를 뜻하는 commerce(커머스)의 합성어로 현재 방송법에 규정된 데이터방송 채 널사업자이다. 31) T-commerce는 TV를 시청하면서 리모콘을 통해 쇼핑할 수 있는 양 방향 서비스로, 보통의 TV 홈쇼핑과 달리 시청자가 원하는 상품을 직접 탐색한다는 점이 큰 차이다. 이러한 이유로 T-commerce는 TV를 통한 모든 종류의 상거래서비 스로 재화 혹은 서비스의 구매뿐만 아니라 TV망을 통한 전자적 콘텐츠의 구매(유료 서비스)도 포함 하는 광의적 개념을 활용하기도 한다. 32) 또한, 전용 데이터방송 내 상 품판매형의 승인분야 T-commerce와 콘텐츠 구매의 등록분야 T-commerce로 구분 될 수 있으며, 채널의 독자성에 따라 전용 데이터방송(독립형)과 보조적 데이터 방송 (연동형)으로 구분된다. 33) 한국의 T-commerce 사업은 지난 2005년 홈쇼핑 계열 5개 사업자와 그 이외 5개 사업자 등 총 10개 사업자가 사업승인을 받았지만, 2012년 8월에서야 KTH가 처음으 로 독립채널 방식으로 스카이T쇼핑 이란 이름으로 T-commerce 사업을 시작했고 (현재는 K쇼핑 ) 34) 그 다음해인 2013년에는 아이디지털홈쇼핑이 쇼핑&T 채널로 31) 현행 방송법 제2조 1-다. 데이터방송: 방송사업자의 채널을 이용하여 데이터(문자 숫자 도형 도 표 이미지 그 밖의 정보체계를 말한다)를 위주로 하여 이에 따르는 영상 음성 음향 및 이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방송프로그램을 송신하는 방송(인터넷 등 통신망을 통하여 제공하거나 매개 하는 경우를 제외한다. 이하 같다). 제9조 5항. 방송채널사용사업 전광판방송사업 또는 음악유선방송사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미래 창조과학부장관에게 등록하여야 한다. 다만, 종합편성이나 보도에 관한 전문편성을 행하는 방 송채널사용사업을 하려는 자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고, 상품소개와 판매에 관 한 전문편성을 행하는 방송채널사용사업을 하려는 자는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 경우 데이터방송을 하기 위하여 등록을 하거나 승인을 얻은 자는 등록을 하거나 승인 을 얻은 날부터 7일 이내에 전기통신사업법 제22조의 규정에 의한 부가통신사업의 신고를 하여야 한다. <개정 , , , > 32) 김광재(2015), T-Commerce, 규제 및 정책의 흐름과 역설, 그리고 활성화 방안. 33) 다만, 영화 예약이나 예매, 주문/배달 등과 같은 용역제공형태의 T-commerce는 중간적 성격을 띠고 있다(김광재, 2015). 34) 2015년 3월 K쇼핑 브랜드 런칭. 12

13 IPTV 방송산업 현황과 전망 T-commerce 사업을 시작했다. 초기 단계에서 T-commerce 사업은 유료방송의 디지털 전환이 늦어지고 사업자들이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충분히 제시하지 못하면서 크게 주목받지 못한 측면이 있었 다. 그러나 케이블TV의 디지털 전환이 본격화 되고, 2009년 양방향 서비스인 IPTV 등 장과 정부 정책이 실효성을 가지면서 활기를 찾기 시작했다. 이후 2015년 1월 SK브로 드밴드의 B 쇼핑 과 신세계의 드림&쇼핑 이 개국했고, 롯데 홈쇼핑과 현대 홈쇼핑, CJ 오쇼핑, GS 홈쇼핑, NS 홈쇼핑 까지 차례로 T-commerce 채널을 개국했다. <표 1> T커머스 승인 사업자 채널 편성 현황 사업자 채널명 오픈시기 롯데홈쇼핑 롯데 ONE TV 현대홈쇼핑 플러스샵(+Shop) 홈쇼핑 계열 CJ오쇼핑 CJ오쇼핑 플러스 GS홈쇼핑 GS MY SHOP NS홈쇼핑 NS T-shop KTH(KT 자회사) K쇼핑(구 스카이T쇼핑) 2012 비( 非 ) 아이디지털홈쇼핑(태광그룹 중소기업 청 합작) 쇼핑앤T(Shooping&T) 2013 홈쇼핑 계열 SK브로드밴드 B쇼핑 TV벼룩시장(미디어월 자회사) W쇼핑 드림커머스(최대주주 신세계) 드림&쇼핑 자료: 이코노믹 리뷰 ( ), T커머스, 비전과 실패 기로에 서다. 재구성. T-commerce 사업은 2014년 수수료 매출로 약 200억 원을 보이면서 총 거래규모 680 억 원을 기록했다. 한국T커머스협회는 사업 승인을 받은 10개 사업자 모두 서비스를 시작 하는 2015년에는 약 2,500억 원 수준의 거래규모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2016년에 는 5,000억 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5) 다만, 다양한 T-commerce 업체가 서비 35) 서울경제 ( ) 13

14 스를 시작하게 될 경우, 강력한 종합 플랫폼 전략이나 T-commerce만의 장점을 살린 새 로운 비즈니스 진화 모델을 개발 할 필요가 있다. 36) 2. OTT 등장과 미디어 시장 지형 변화 IPTV 방송산업에 대한 미래 전망은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의 진화와 밀접하게 연 동하고 있다. 인터넷 기반의 콘텐츠 소비라는 측면이나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한 서비 스라는 점에서 OTT(Over-The-Top) 등장과 확산은 IPTV 산업을 포함해 방송 장비 와 콘텐츠 소비행태 등 미디어 시장 전반에 많은 지형변화를 가져올것으로 보인다. 37) OTT는 간단히 말해서 인터넷 기반 동영상 서비스다. 문제는 OTT 서비스가 실시 간/비실시간, 스트리밍 또는 VOD방식 등 다양한 서비스 방식과 함께 PC나, 스마트 TV, 게임콘솔, 세톱박스나 동글(dongle)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운영될 수 있 어 확장성이 크다는 점이다. 38) 이미 구글(Google)이나 애플(Apple), 넷플릭스(Netflix), 훌루(Hulu) 뿐 아니라 세계적인 온라인 유통망을 갖고 있는 아마존(Amazon.com)까 지 가세해 해외 OTT 서비스 사업자들이 새로운 경쟁 지형을 만들어 가고 있다 년 미국에서 비디오, DVD 배달서비스에서 시작한 넷플릭스는 2007년부터 인터넷 스 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했고, 2014년 55억 달러(약 6조 5,6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할 정 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39) 2010년 캐나다 시장에 진출한 넷플릭스는 이후, 2011년에 남 미지역, 2012년과 2013년에는 영국과 아일랜드, 노르웨이, 덴마크와 네덜란드에 진출 했으며, 2014년에는 프랑스와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벨기에까지 진출했다 년 3월에는 호주와 뉴질랜드에 진출했고 9월에는 일본에, 그리고 내년에는 한국과 중 36) 이코노믹리뷰 ( ) 37) 지난 9월 11일부터 15일까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2015 국제방송장비전시회(IBC) 에 서 가장 큰 이슈는 4K( ) 해상도의 UHD OTT 방송장비였다( 전자신문 ( )). 38) 김영주(2015), OTT 서비스 확산이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문 화연구, 27(1), pp.75~ ) 조선일보 ( ) 14

15 IPTV 방송산업 현황과 전망 국에까지 진출할 예정이다. 40) [그림 6] 넷플릭스 홈페이지 초기화면 41) 자료: 넷플릭스 홈페이지( <Digital TV Research>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넷플릭스의 공격적인 해외 시장 개척 결과, 넷플릭스 전 세계 가입자 수가 2015년 말 7,0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 고 있으며, 시장조사회사 <FBR Capital market>도 넷플릭스가 미국 내 13~49세 시 청자층의 시청률에 있어서는 이미 4대 지상파 방송사인 ABC, NBC, CBS, Fox를 넘 어 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42)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 따르면, 가구 비율로 따져보더 라도 미국 전체 가구 중 52%가 넷플릭스와 아마존 프라임, 훌루 플러스와 같은 OTT 서비스에 가입한 상태이며, 유료방송에 가입하지 않고 OTT 서비스만 이용하는 가구 40) 넷플릭스의 일본 진출 전략은 차별화된 오리지널 콘텐츠를 무기로, 현지 일본 가전 벤더 업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현지 방송사와의 제휴를 통해 로컬 콘텐츠를 확보함으로써 현지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스트라베이스( )). 41) 현재 한국에서는 넥플릭스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 않다. 42) 넷플릭스 가입자들은 2015년 1분기에만 약 100억 시간의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한 것으로 파악 되고 있다(스트라베이스( )). 15

16 비율도 약 7%, 840만 가구에 이른다. 43) OTT 서비스 가입자의 증가와 함께 미국의 케이블, 위성TV, 통신사 등 상위 13개 유료방송 사업자의 가입자 수는 2014년 한 해 동안 12만 명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미국의 대표적인 유료방송사업자 인 컴캐스트(Comcast)의 케이블TV의 경우 2015년 1분기 기준으로 가입자 수는 8천 명 가량 감소했지만 여전히 2,237만 5천 명 수준이며, 같은 기간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는 오히려 40만 7천여 명 증가한 2,237만 명으로 케이블TV 가입자 수와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왔다. 44) 또한 위성TV 사업자인 Dish의 경우 케이블이나 위성가입 없이 도 주문형 케이블채널(ex. ESPN, AMC, CNN 등)을 스트리밍으로 볼 수 있는 Sling TV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유료방송 사업자들 역시 독자적인 OTT 서비스를 제공하 기 시작했다. 45) 결론적으로 미국의 OTT 시장은 구글과 넷플릭스가 경쟁을 주도하고 있으며, 기존의 지상파 방송사업자와 PP들을 위협하는 형국이지만, 동시에 각각의 방 송사업자들 역시 독자적인 OTT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유료방송시장의 새로운 판세 를 짜고 있다. 한국 OTT 서비스의 사업자별 유형과 특성은 개별 방송사업자별로 제각각이다. 지 상파방송사들은 자사들의 콘텐츠 연합 플랫폼 푹(pooq) 을 운영하고 있으며, 종합유 선방송사업자(SO) 중 CJ헬로비전은 티빙(tving) 을, 현대 HCN은 에브리온TV 를 운영하고 있다. IPTV 사업자들은 올레tv모바일(KT), Btv 모바일(SK브로드밴드), U+ HDTV(LGU+)등 개별적인 모바일 OTT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46) 인터넷 포털사이 트 네이버(naver.com)와 다음카카오(daum.net)도 각각 자사 포털에서 OT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프리카TV나 곰TV 등도 OTT의 새로운 유형으로 평가받고 있다. 47) 한국에서의 OTT 서비스는 대형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카카오가 운영하고 있는 43) 정보통신산업진흥원(2015), Trend Report, 정보통신방송 해외정보(CONEX), ) 정보통신산업진흥원(2015), Trend Report, 정보통신방송 해외정보(CONEX), ) 정보통신산업진흥원(2015), Trend Report, 정보통신방송 해외정보(CONEX), ) IPTV 사업자들의 모바일 TV서비스는 지상파방송사와의 재송신 대가 산정 문제로 현재 서비스가 중단된 상태이다. 47) 전자신문 ( ) 16

17 IPTV 방송산업 현황과 전망 서비스의 증가추세가 돋보인다. 최근 언론 보도에 따르면, 2015년 7월 기준으로 네이 버미디어는 541만명, 다음tv팟은 175만명의 방문자 수를 기록했다. 48) 다음카카오의 tv팟 은 국내외 인기 프로스포츠 경기를 PC와 모바일을 통해 생중계하며, 네이버 TV캐스트 가 CJ E&M 계열 실시간 채널을 24시간 송출하기도 한다. 또한 네이버는 빙고(Vingo) TV 를 통해 CJ E&M이 제공하는 실시간 멀티채널을 서비스하고 있다. 이들 서비스 변화는 방송콘텐츠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기능과 융합한 형태로 나타난 결과물들이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기도 하다. 특히 모바일 스마트폰 보급이 확산 되면서 10대와 20대의 경우 스마트폰을 통한 TV콘텐츠 이용 비율이 10대의 경우 42.3%, 20대도 37.9%에 이르며, 30~40대도 30% 수준 49) 이라는 점에서 스마트폰을 통 한 OTT의 확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림 7] 포털사이트 OTT 서비스 자료: 네이버(좌), 다음카카오(우) 홈페이지 OTT의 확산과 함께 새롭게 제기되는 문제는 스마트TV 제조사들이 유료방송 셋톱 박스가 필요 없는 스마트 TV를 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최근 삼성전자와 LG 48) 전자신문 ( ) 49) 정용찬(2015), 스마트폰 보급 확산과 세대간 미디어 이용 특징 변화, KISDI STAT Report, vol

18 전자가 OTT를 탑재한 스마트TV 판매를 시작하면서 새로운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삼성전자는 TV플러스 라는 이름의 OTT 서비스를 통해 CJ E&M 계열과 EBS 등 33 개 채널을 제공하며, LG전자는 SO 사업자인 에브리온TV와 함께 채널플러스 서비 스를 시작하면서 50개 종편 및 홈쇼핑 채널을 제공하고 있다. 50) 삼성이나 LG와 같은 TV제조사가 OTT 서비스를 직접 운영하게 될 경우 시청자 입장에서는 무료로 방송 콘텐츠 시청이 가능하지만, 인터넷 기반이라는 점에서 망중립성 51) 문제가 선결과제로 제기되며, 동시에 플랫폼 중립성문제와 시장진입규제 정책이 대두된다. 즉, OTT서비 스를 탑재한 스마트TV가 확산되어 용량이 큰 고화질 영상콘텐츠 소비가 많아질 경우 자연스럽게 접속 트래픽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2012년에 삼성전자의 스마트 TV로 인한 접속 트래픽 증가로 인해 KT에서 망을 차단한 사례가 있다. 52) 이와 함께 플랫폼 사업자들도 스마트TV OTT가 일부 PP 채널만 서비스할 경우 콘텐츠 사업자 의 특정 콘텐츠에 대한 형평성을 유지해야 하는 플랫폼 중립성 원칙도 문제될 수 있 다. 동시에 스마트TV 제조사가 선별적으로 콘텐츠 수급에 나설 경우 콘텐츠 파워가 낮은 중소 PP의 경우 협력 대상에서 배제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정부도 방송콘텐츠 온라인 글로벌 유통 활성화 지원 협의회 분과회의를 개최하는 등 OTT 채널 지원에 주력하고 있지만, 53) 스마트TV와 OTT 서비스에 대한 정부의 기 본 정책은 네거티브/최소/자율 규제 적용이 원칙이기 때문에 신규 OTT 사업자나 변 형, 또는 확장된 형태의 OTT 서비스의 등이 계속적으로 등장할 경우 시장 질서에 대 한 갈등이 높아질 수 있다. 물론 다양한 형태의 OTT 사업자의 성장가능성에는 많은 변수가 있다. 이를테면, 지난 9월 초 애플이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 50) 디지털데일리 ( ) 51) 망중립성이란 1990년대 초 미국에서 처음 언급된 것으로 모든 네트워크 사업자는 모든 콘텐츠를 동등하게 취급하고 어떠한 차별도 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으로 망중립성 보장을 위해서는 비차 별적, 상호접속, 접근성 등 3가지 원칙이 모든 통신망에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정보통신기술협회( 52) 한국경제 ( ) 53) 정부가 구상하고 있는 OTT 채널은 현재 K-콘텐츠 뱅크(kcontentbank.com)라는 웹사이트를 구 축해 양질의 한류 콘텐츠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전자신문 ( )). 18

19 IPTV 방송산업 현황과 전망 는 소식이 전해지자 뉴욕 나스닥 거래소의 넷플릭스 주가가 하루만에 8.03% 폭락한 일이 있었다. 54) 즉, 모바일 디바이스 사업자인 애플이 자체 제작한 동영상 서비스를 아이폰을 통해 제공할 경우, 자체 드라마 제작을 구상하고 있는 넷플릭스와 경쟁관계 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넷플릭스는 자사의 주요 콘텐츠 공급원이었던 에픽 스(Epix) 55) 와 9월말 콘텐츠 공급 계약종료와 함께 관계를 정리하고 자체 제작 프로그 램을 늘려가고 있는 상태이다. Ⅳ. 결 론 한국 IPTV 방송산업의 현황에 대해 이용자 측면에서의 가입자 수 변화 과정과 산 업적 측면에서 매출액 변화를 살펴보았다. IPTV의 변화 과정과 현황에 대해 케이블 TV와 동일한 유료방송사업자라는 범주에서 함께 고찰함으로써 향후 방송통신 융합 이 가속화되는 미디어 환경에서 유료방송시장을 포함한 미디어 시장 지형에 대해 전 망해 보고자 했다. 한국사회는 최첨단 ICT 기술을 기반으로 세계 어느 나라도 경험하지 못한 미증유 의 초연결사회로 진화하고 있다. IPTV 방송 산업 또한 미디어 환경 변화와 궤를 함께 할 전망이다. 향후 미디어 시장에서의 가치사슬은 유료방송 플랫폼을 중심을 신규 파생시장 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다. 유료방송 플랫폼은 VOD에 대한 유통 수수료와 T-commerce 송출수수료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이며, 콘텐츠 제작사들은 VOD 시장의 외연을 확 대, 월정액이나 패키지, 모바일 클립의 형태로 다양화 되고, 동시에 VOD 타겟광고나 PPL 등, 콘텐츠 내 광고시장도 활발해질 것이다. 56) 또한 미디어 기술 측면에서 UHD 54) 글로벌비즈 ( ) 55) 에픽스는 라이온스게이트 엔터테인먼트, MGM, 파라마운트 등 유명 영화사가 합작한 영상 콘텐 츠 배급회사다. 넷플릭스는 지난 2010년 에픽스와 5년간 콘텐츠 공급 계약을 맺은 바 있다( 연 합뉴스 ( )). 56) KDB대우증권(2014), 경계를 넘어선 진화, KDB 리서치센터 2015 OUTLOOK REPORT,

20 의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그 영향력 또한 함께 커질 전망이다. SBS가 올 하반기부터 UHD 편성을 시작하고, CJ E&M은 UHD 채널인 UXN을 개국했으 며, 위성방송인 스카이라이프도 UHD 채널을 새롭게 개국했다. 이러한 UHD 확산은 2015년 하반기에 10%를 상회할 것이며, 일각에서는 2018년까지 32% 수준으로 확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57) 이러한 전망에도 불구하고 기술적 변화와 함께 미디어 방송시장에서의 경쟁관계는 점점 심화되고 있다. 시장주의 사회에서 경쟁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지만, 기술발달 로 인한 방송통신 융합이 가속화 되면서 방송시장에서의 경쟁관계는 보다 복잡 미묘 하게 진행되고 있다. 결합상품 판매 제도나 가입자 유치 경쟁 등 동일 유료방송사업자 간 경쟁관계는 물론, 콘텐츠 대가 산정들 두고 지상파방송사와 유료방송사업자 간 갈 등 문제와 방송채널사업자(홈쇼핑)와 유선방송사업자 간 송출수수료 협상 문제도 해 결해야 할 숙제이다. 이와 관련해 현재 정부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지상파재송신협의 체를 가동중이며, 58) IPTV법으로 불리는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은 방송법 개정 과 함께 통합 운용될 예정이다. 특히 새로 개정되는 방송법과 관련 시행령에서는 개 념정의에서부터 결합판매 문제, 방송분쟁조정 등의 내용이 다수 포함될 것으로 예상 된다. 향후 IPTV 사업의 성공은 불공정 쟁쟁과 콘텐츠 유통 구조에 대한 개선이 전제되 어야 하며, 관련 사업자 간 수익배분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가 필요하다. 동시에 미 디어 산업 분야에서의 가치사슬 관계를 맺고 있는 미디어 생태계가 공생의 비즈니스 모델 생성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한다.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한 법 제 도적 정비작업과 함께 사회적 합의를 위한 꾸준한 노력이 요구되는 지점이다. 57) KDB대우증권(2014), 경계를 넘어선 진화, KDB 리서치센터 2015 OUTLOOK REPORT, ) 아시아경제 ( ) 20

21 IPTV 방송산업 현황과 전망 참고문헌 글로벌비즈 ( ), 애플 아이폰 때문에? 넷플릭스 주가 8.03% 폭락, 뉴 욕 증시 흔들, _1/%EC%95%A0%ED%94%8C+%EC%95%84 %EC%9D%B4%ED%8F%B0+%EB%95%8C%EB%AC%B8%EC%97%90 %3F++%EB%84%B7%ED%94%8C%EB%A6%AD%EC%8A%A4+%EC% A3%BC%EA%B0% %25+%ED%8F%AD%EB%9D%BD%2C+%E B%89%B4%EC%9A%95%EC%A6%9D%EC%8B%9C+%ED%9D%94%E B%93%A4.html 김광재 (2015), T-Commerce, 규제 및 정책의 흐름과 역설, 그리고 활성화 방안. 김영주 (2015), OTT 서비스 확산이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27(1), pp.75~102. 나스미디어 (2015), 2015 상반기 IPTV 광고시장동향. 디지털데일리 ( ), OTT 품은 스마트TV, 판매량 증가에 도움될까.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014), 2014년 방송산업실태조사 보고서. 방송통신위원회 (2014), 2014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평가. 서울경제 ( ), 더 거세지는 T커머스 물결 스트라베이스 (2015), Netflix, 세계 최대 신개념 방송사로 등극 임박... 몰아보기 트 렌드 견인하고 오리지널 드라마 제공하며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 스트라베이스 (2015), Netflix의 일본 온라인 동영상 시장 진출 전략과 시장평가, 아시아경제 ( ), 지상파 재송신 협의체, 30일 출범 21

22 연합뉴스 ( ), 인터넷TV 가입자 1천84만명-6년간 6.8배로 증가 HTML 연합뉴스 ( ), 넷플릭스 많이 컸네, 자체제작 영화.드라마 강화 HTML?input=1195m 이코노믹 리뷰 ( ), T커머스, 비전과 실패 기로에 서다, 전자신문 ( ), 에브리온TV, 다채널 OTT 서비스 만든다 한류 콘텐 츠 수출 전략 박차. 전자신문 ( ), 포털, 킬러 콘텐츠 확보 전쟁 온라인으로 무게 옮기 는 방송. 전자신문 ( ), OTT in TV 유료방송 시장 대격변 예고. 전자신문 ( ), 2015, 키워드는 UHD OTT와 IoT 韓 방송장비 신 시장 제시. 조선일보 ( ), 콘텐츠 공룡 넷플릭스, 한국 시장서도 통할까. 한국경제 ( ), 통신망은 공공재 vs 무임승차는 곤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5), Trend Report, 정보통신방송 해외정보(CONEX), 정용찬 (2013), IPTV 이용 행태 분석, KISDI STAT Report, , 정용찬 (2015), 스마트폰 보급 확산과 세대간 미디어 이용 특징 변화, KISDI STAT Report, vol

23 IPTV 방송산업 현황과 전망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 (2013), 2008~2013 IPTV 5주년 백서. 한국인터넷진흥원 (2011), 품목별 방송통신현황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홈페이지: 한국IPTV방송협회 홈페이지: Broadband TV News ( ). Global pay-tv market surpasses 900 million. KDB대우증권 (2014), 경계를 넘어선 진화, KDB 리서치센터 2015 OUTLOOK REPORT, KDB대우증권 (2015), 미디어 산업 2015 하반기 전망. Multimedia Research Group (2005). MRG IPTV Market Leader Report. SearchTelecom.com,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definition Point-Topic (2015). Global IPTV subscriber numbers Q Transparency Market Research (2015). IPTV Market - Global Industry Analysis, Size, Share, Growth, Trends and Forec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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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16일자.hwp 제 24 권 1호 통권 523호 스마트화로 인한 방송산업의 변화와 기존 사업자들의 대응전략 9) 한 은 영 * 1. 개 요 최근의 기술 발전과 방송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는 방송의 본질적인 속성을 변화시 키고 있다. 매스미디어, 일방향, 사업자 중심이었던 기존 방송이 인터넷, 모바일과 결 합함으로써 개인 미디어, 쌍방향, 시청자 중심으로 진화하고 있다. 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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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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